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2

3 Ⅰ. 중국 영유아산업 현황 / 1 1. 중국 영유아산업 환경 분석 1 2. 중국 영유아산업 현황 3 Ⅱ. 중국 영유아식품 개요 /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개요 주요 영유아식품 현황 중국 내 주요 영유아 식품 생산기업 현황 30 Ⅲ. 중국 영유아식품 유통동향 / 영유아식품 주요 유통경로 영유아 식품 온라인 소비현황 42 Ⅳ. 관련 정책 및 법규 / 영유아식품 수입 관련 법규 중국 영유아식품 관련 기관 현황 정부정책(식품안전법) 51 Ⅴ. 결론 / 시사점 진출방안(마케팅 전략) 54 부록 1.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수입업체 정보 해외 및 중국 영유아 주요 기업 정보 64

4

5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 chapter Ⅰ 중국 영유아산업 현황 1. 중국 영유아산업 환경 분석 1.1. 중국 인구 현황 중국 인구 출생률 지속적 하락 - 중국 사회과학원 인구와 노동경제연구소는 2025년 중국 인구가 14억 1300만을 최고치로 점차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중국 출생률은 1.4명으로서 국제 저 출산율 표준(1.3명 이하)에 가깝다. 이에 따라 2025년 중국 인구는 최고치에 달하며, 그 이후로 점차 감소세를 보이다가 2050년에 13억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2014년 말, 중국 본토 전체 인구(31개 성, 자치구, 직할시와 중국 인민해방군 현역 군인이 포함되며, 홍콩, 마카오 특별 행정구와 대만성 및 해외 화교는 포함되지 않은 전체 인구수)는 136,782만 명, 전년보다 710만 명 증가했다. 중국 제4차 출산 붐의 시대 - 신 중국 설립 후, 중국은 이미 세 차례 인구 출산 붐이 있었다. 제1차는 신 중국이 설립됐을 때, 제2차는 1962년 이후이며, 제3차는 1987년 이후이다.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은 제4차 출산 붐 시대에 진입한다. 동 기간 매년 신규 출생 신생아 수는 1,600만 명이며, 해당기간 0-6세 영유아 인구는 누적으로 매년 1억 명 이상에 달할 것이다. - 중국은 20세기 80년대 중반 출산제한 정책을 조정하였다. 1980년에는 한 부모 한 자녀 정책을 장려했다. 1984년부터 1987년까지 출산제한정책이 다소 변경되어 농촌지역에서는 첫 아이가 여아일 경우 한 명을 더 낳을 수 있게 되었다. 출산제한정책 조정으로 증가된 상당 부분의 아이들도 현재 이미 가임 연령에 진입했다. 더불어 두( 双 獨 ) 즉 외동아들과 외동딸이 만나 부부가 된 경우 두 명의 아이를 출산할 수 있고, 부분 딴두( 單 獨 ) 즉 농촌지역에서 부부 중 한 명이 독신자녀여서 아이 2명을 낳을 수 있는 정책 혜택을 받은 최초 1세대 1억 명의 자녀들도 현재 결혼과 육아 적령기에 들어섰다.

6 2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2. 중국 출산정책 변화 - 중국은 인구로 인한 수혜 상실, 최저 출산율 근접, 인구 노령화, 출생남녀 성비 불균형 등 문제가 있다. 중국 20여 명의 인구 학자들이 2년간의 연구 끝에 내린 결론은 시급히 인구정책을 바꿔야 하며, 특히 산아제한 정책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 출산제한정책 조정방안은 전국적으로 단계별 두 자녀 출산정책을 반드시 실행한다는 것이다. 먼저, 도시와 엄격한 한 자녀 정책을 집행했던 농촌지역은 즉시 두 자녀 정책을 실시하며, 2015년 한 아이 반 (일부 지역에서 첫 아이가 여아이면, 둘째 출산을 허락)을 시행했던 지역도 둘째 아이까지 출산할 수 있도록 완화시키고, 마지막으로 전국 범위에서 둘째 아이 출산 정책을 실행하는 목표를 세웠다. 일자 내 용 국가인구계획정책위원회 <국가인구발전 12.5 계획(의견 수렴 원고)> 발표 - 부부 중 한 명이 독신 자녀일 경우, 두 자녀 출생 가능 정책 안정적으로 시범 운행 2013년 11월 15일 <중공중앙에서 몇 개 중요한 문제에 관한 전면 심화 개혁 결정>이 통과되었고, 결혼 부부 중에서 한 명이 독신 자녀일 경우, 두 자녀 출산 가능한 정책을 실시 2014년 10월 17일, 중국 사회과학원 차이팡 부원장은 포럼에서 중국이 2년 내에 두 자녀 정책을 실행할 것이라는 의견을 발표 위생계획생육위원회는 두 자녀 정책을 실행하고, 현재 관련 규정을 정하고 있다고 발표 - 안전하고 질서 있게 새로운 출산정책을 추진하고자 다음과 같이 2015년 새로운 계획출산정책 5개 요구사항을 통지하였다. (1) 한 부모 두 자녀 정책을 전면 실행한다. 정책 관련 조치와 위험대비 매뉴얼을 연구 및 정한다. 지역별 당 위원회와 정부의 일관적 지도하에 해당 지역의 인구현황과 계획생육 사업 기초 및 정책실행 위험요소를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평가하고, 보고체계를 정비해 절차대로 정책을 가동한다. 중대한 경제사회정책과 계획생육정책을 효과적으로 연결해 출생인구감독과 측정 조기경보를 강화하고, 통보와 상담 제도를 세우고, 출산수준에 큰 파동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2) 계획출산기초사업 토대를 강화한다. 기층계획출산사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출생 서비스 서류제도 개혁을 추진하며, 증명서 발급이 어려운 문제 해결에 주력한다. 법에 따라 행정 처리를 하고, 사회 양육비 징수관리를 규범화한다. 계획출산 서비스 우수단체 설립 활동을 전개하며, 계획출산 정책을 토대로 군중 자치와 햇빛 계획출산, 성실한 진행을 추진한다. 관리 책임제 목표를 보완하고, 성( 省 )급 업무에 대한 평가 감독을 시행한다.

7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3 (3) 유동인구의 계획생육에 대한 하나의 일괄된 정책시스템을 구축한다. 재래시장과 산업단지 같은 유동인구 집중 지역의 서비스 관리사업과 지역 사회 서비스망 건설을 강화하고, 지역 협력을 강화한다. 유동인구 동향 검측 시스템을 보완하고, <중국 유동인구 발전보고서>를 발부한다. 유동인구의 사회융합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집행한다. (4) 출생인구 성별비율에 대한 종합적 관리를 강화한다. 지역 협력 시스템을 보완하고, 의학적 으로 필요하지 않는 태아 성별 감정과 성별을 선택해 인위적으로 유산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 강도를 높인다. 농촌자체규정 내용을 수정하고, 여아 사랑하기 와 여아선호 실현하기 등 활동을 전개한다. 따라서 출산제한정책으로 여아 가정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한다. (5) 계획생육가정의 민생건설을 추진한다. 행복한 가정 만들기 시범지역을 넓히고, 중국가정 발전추적조사 를 시작하고, 산아제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도와준다. 이로써 국가적 측면에서 이득에 대한 가이드를 진행해 정책의 수혜 범위를 확대한다. 또한 건강한 고령화를 적극 추진한다. 2. 중국 영유아산업 현황 2.1. 중국 영유아용품 산업 특성 - 중국의 영유아용품산업은 현재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진입한 상태로 업체들이 영유아용품 산업에 대한 맹목적 관심과 더불어 현재 대량의 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산업 내부 경쟁이 혼잡한 상황이다. - 영유아용품 시장은 특수 업종으로 구매자는 주로 엄마이고, 실질적 사용자는 자녀들로 소비를 유도 및 설득하려면 판매자에 대한 신뢰가 높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판매자가 우선 업종 관련 전문지식을 갖추고 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 기본현황 - 소비자들의 영유아용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구매력이 강해짐에 따라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은 한층 더 성숙해지고 있는 추세다. 각종 판매채널 또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상품의 품질 또한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영유아용품 시장은 점차 규범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 중국 영유아 경제시장은 이미 황금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영유아용품 시장의 잠재력은 무궁무진 하며, 많은 업체들이 이 시장을 주목하고 있고, 아동복, 장난감, 젖병, 분유, 유아교육용품, 유아피부보호용품 등 유아용품 역시 끊임없이 세분화되고 있으며, 신제품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8 4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007~2014년 중국 영유아용품 산업 판매 수익 현황 출처 : 국가통계청 - 중국은 14세 미만 어린이가 25천만 이상 있는 세계 2위 아동 소비자 보유국이다. 대략 2016년에 중국 신생아 출산이 가장 많아지고, 2028년에는 제5차 베이비붐 시대를 맞아 중국 인구가 최대치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소비의식과 양육철학의 변화로 중국 산모와 영유아 관련 산업은 향후 20년간 강세를 보일 것이며, 관련 산업시장 규모는 매년 증가할 것이다. 향후 중국 영유아산업 전망은 밝은 편이다. 2015~2020 중국 영유아용품 산업 판매수익 예측 자료출처 : 지식 연구 데이터센터

9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5 - 그러나 중국 산모와 영유아산업 업체들은 아직 초급 수준이다.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가 거의 없고, 연간 매출액이 20억 위안을 초과하는 기업도 없다. 외국의 산모와 영유아 산업 전문 업체와 비교하면 격차가 상당히 크다. 세계 최대 산모 및 유아용품 유통업체 TOYSRUS 연간 매출액은 1,200억 위안에 달하고, 이탈리아 CHICCO 연간 매출액은 160억 위안, 일본 브랜드 NISHIMATSUYA 의 연간 매출액은 대략 60억 위안에 달한다. - 현재 전 세계 산모 및 영유아용품 산업시장의 발전은 안정적 증가세이며, 상품의 특수성을 토대로 산업전망 또한 비교적 좋다. 최근 몇 년간 일부 선진국의 신생아 출생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관련 자료에 의하면 매년 전 세계 13.6천만 명의 신생아 중에서 개발도상국이 약 90%를 차지한다. 수많은 산모 및 영유아용품 생산업체들이 판매 잠재력을 갖춘 개발도상국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중국 영유아용품 품목별 시장 현황 - 젖병, 분유, 옷, 기저귀, 욕조, 유모차, 아기침대, 베개, 침구류, 장난감 등은 모두 영유아 용품이다. 비록 하나씩 보면 작은 물품이지만, 수량이나 종류가 많아 가계 소비지출의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그리고 많은 가정에서 아이 관련 용품 구매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따라서 유아용품시장 전망은 매우 밝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매년 2,000만~2,50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나며, 신생아의 매년 평균 소비액은 대략 2,000~5,000위안으로 이는 거대한 소비시장임이 분명하다. - 영유아용품 시장에는 엄청난 소비수요가 존재하며, 기업들도 관련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많은 대형 상가들은 영유아용품 전문코너를 개설해 다양한 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용품 전문점도 연달아 생겨나고 있다. - 유모차 : 유모차는 영유아용품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일반적인 상품이다. 중국의 유모차 산업은 현재 가장 투자전망이 밝은 산업으로서 향후 유모차 산업의 시장규모는 점점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영유아 욕실용품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생활관념 역시 많이 달라졌다.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유아목욕 방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유망산업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로 발전하고 있다. - 영유아 기념품 : 출생 후 1개월 아기의 배냇머리를 깎아 주는 1개월 이발, 백일 사진 등 중국 소비자들의 관념 속에 영유아 성장단계를 주제로 하는 유아 기념품 시장은 일정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었다. 2013년부터 영유아 기념품은 디지털 포토 앨범과 성장 미니 동영상 제작 등 전자 제품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10 6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 영유아 용품(젖병) : 최근 몇 년간 영유아 젖병 시장이 빠른 성장을 하고 있고, 상당한 산업 규모를 갖추었다. 하지만 중국의 관련 산업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고 선진적인 유럽과 미국에 비하면, 시장규모, 상품등급, 품종규격, 소비수준 등 영역에서 상당히 큰 격차가 존재 한다. 그러나 영유아 젖병 제조기술 수준과 상품품질을 높이고 응용분야에서 지속 확장하고 있어, 중국 영유아젖병시장은 거대한 수요시장과 발전공간이 존재할 것이다. 중국의 만 3세 이하 영유아는 대략 5,000만 명으로, 젖병 상품의 연간 소비량은 억대에 육박할 것이다. 2009~2014 중국 영유아 젖병 판매량 및 시장규모 통계 연도 판매량(만 개) 시장규모(억 위안) , , , , , , 현재 중국의 젖병 상품 연간 소비량은 1억 개에 달하나, 현재 명확한 생산표준이 없이 생산되고 있으며 관리와 감독이 부족하다. 현재 200여 개 젖병 생산 기업에서 일부는 유럽연합표준을 따르고, 일부는 젖병 원자재 생산국가위생표준을 따르며, 일부는 <중국 완구 안전 기술 규범>에 의해 생산한다. 심지어 생산지와 전화번호만 기재하고 아무런 표기도 없는 제품들도 존재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젖병들의 생산표준이 서로 다르고 일부 젖병에는 깨지기 쉬운, 위험, 경고, 주의 등 안전 문구나 제품 재질 표시가 없는 등 상품의 품질안전을 보장할 수 없고, 일부 저품질 상품들이 시장에 진입해 영유아 건강 및 전체 산업 이익을 위협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중국 소비자 영유아용품 구매현황 - 영유아용품은 주로 대형마트와 영유아용품 전문점을 이용하며, 제품 품질과 브랜드를 주로 고려하는 소비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엄마 집단의 입소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은 제품 품질 - 영유아 용품구매 시 고려하는 요소는 품질이 절대적 1위이다. 대부분 응답자들이 아이에게 사주는 물건은 반드시 품질이 좋아야 하며, 품질 요구가 다른 어떤 요소보다 높게 나타났다.

1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7 (1) 식품(분유, 영양 보조식품) : 천연원재료 사용, 독이 없고 부작용이 없어야 함. 쉽게 흡수되고 유아의 입맛에 맞아야 하며, 영양 성분이 합리적이고 충분해야 하며, 면역력 향상 및 제고, 대뇌와 신체 발육 촉진해야 한다. (2) 의류(속옷, 의류 등) : 면 재질, 화학성분과 오염물질이 없어야 하며, 천연 면 소재에 부드럽고 통풍이 잘되고 보온성이 좋아야 한다. 스타일은 참신하고 세련되며 재단이 유아 신체 구조와 맞아 쉽게 입고 벗을 수 있어야 한다. (3) 영유아 용품(기저귀, 물티슈, 손톱깎이 등) : 흡수력이 좋고 부드러우며, 과민 반응이 없어야 하며, 피부와 눈에 자극이 없어야 한다. 기저귀는 면 재질이고, 통풍과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물티슈는 부드럽고 촉촉해야 하며, 신축성이 있어야 한다. 손톱깎이와 약 먹이는 제품 설계는 어린이 생리에 부합되고 정교하며 안전해야 한다. (4) 유아용 침대와 유모차 : 구조가 튼튼하고 견고하며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기능이 완벽하고 사용에 편리해야 한다. 무공해 자료를 사용하고 일부 디자인은 유아 특성에 부합돼야 한다. (5) 장난감 : 무공해 재료 사용, 안전성이 높은 제품이어야 한다. 색상이 부드럽고 우아하며, 디자인이 정교하고 오락성이 강하며, 아이들의 지능 개발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어야 한다. - 소비자들은 가격이 좀 높더라도 품질이 좋다면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품질 다음으로는 가격과 브랜드를 선택의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 기타 구매 결정 요소 (1) 대부분의 엄마들은 다른 엄마 그룹의 경험과 입소문에 큰 영향을 받는다. 물품 구매 시에 경험을 한 또래 집단에게 물어보고 구매 결정을 내린다. (2) 아빠나 엄마의 의견도 중시한다. 다른 아이 엄마들이 경험을 토대로 조언하나, 실제 물건 구입 시에는 아빠나 부모가 함께 참여하기 때문에 최종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3) 개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도 한다. 일부 젊은 엄마들은 다른 사람의 조언은 참고로 하고, 실제 구매 시에는 본인 아이에 적합한지를 판단하여 구매하고 있다. 정보 취득 경로 - 영유아용품 정보는 주로 입소문을 통해 얻고 있다. 특히 산후조리원이나 병원 같은 전문 기관에서 얻는 정보나 특강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육아관련 신문, 잡지, 홈페이지 등 매체를 통해서도 주요 정보를 얻고 있다.

12 8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주요 구매 채널 - 대형 할인마트와 슈퍼마켓은 대표적 판매채널로 대부분(94%) 영유아용품 구매자들은 이곳을 이용한다. 빈도수는 월평균 3회로, 영유아용품전문점의 월평균 1.2회의 2배 이상이다. 대형할인 마트와 슈퍼마켓은 지리적 위치가 좋고 가격우세가 있으며 판촉 행사의 빈도가 높아 전문점보다 이용률이 높다. 대형할인마트와 슈퍼마켓에서는 주로 영유아 간식, 분유, 케어 용품을 구매한다. - 영유아용품 전문점의 특징은 제품이 다양하고 서비스 태도가 좋다는 특징이 있다. 전문 매장에서는 영유아의류 구매비율(57%)이 높다. 초기 유아 전문 판매점들은 제품 카탈로그 형태로 직접 판매를 진행했지만, 현재는 오프라인 채널의 다원화와 온라인 판매가 급속히 확장됨에 따라 제품 카탈로그 직판 방식에서 고객과 소통하면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 온라인 판매채널의 발전 기간은 비록 짧지만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1) 종합쇼핑몰 : B2C사이트 티몰( 天 猫 ), JD몰( 京 东 ), 이하오디엔(1 号 店 ), 당당왕( 当 当 网 ), 수닝이거우( 苏 宁 易 购 ) 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영유아 코너를 개설 (2) 전문쇼핑몰 : 베이베이왕( 贝 贝 网 ), 미야바오베이( 蜜 芽 宝 贝 ), 무잉즈쟈( 母 婴 之 家 ), 웨이유핀 ( 唯 一 优 品 ) 등 영유아용품 전문 판매점의 온라인 쇼핑몰 (3) 영유아전문 커뮤니티와 인터넷 홈페이지 쇼핑 가이드 및 쇼핑몰 코너 (4) 영유아전문 모바일 앱 : 라마방( 辣 妈 帮 ) (5) 그 외에도 브랜드 업체 및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이 자체 개설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예비 임산부, 임산부 및 0~6세 자녀를 가진 부모들에게 유아 교육 관련 지식 정보 및 컨설팅, 육아 경험 교류를 공유하며, 유아교육 제품 및 서비스, 영유아용품 등을 판매하는 엄마와 아기 전문 생활서비스 플랫폼이 있다 중국 주요 도시별 영유아용품 시장 분석 상하이 영유아 용품시장 발전 분석 - 상하이 영유아용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으며 발전공간이 넓다. 상하이 유아용품 체인점들 로는 상하이 샌잰 영유아용품체인점(직영 9개), 유아용품백화점 체인점(직영 6개, 상하이 최대 유아용품 플래그십 스토어 포함) 및 베스트맘(4개 매장) 등이 있다. 그리고 단일 유아용품 마트, 예를 들면 엄마월드, 두스베베 등 수십 개 매장이 있으며, 마트 유아용품 쪽을 제외하고 대부분 난탄, 마이디, 샤푸, 디지털 거리에 입주해 집단효과를 발생하고 있다.

13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9 - 현재 아기용품 판매마트의 일반 제품은 임산부 의류, 임산부 속옷, 임산부 도서, 분유, 보조식품, 기저귀, 침구류, 장난감, 태교 음악, 유모차, 침대, 기념품 등 10여 개 품목 수백 종의 제품에 이른다. 상술한 아기용품 마트는 엄마와 유아의 의식주와 놀이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모아 과거 마트, 약국, 서점, 상가, 도매시장의 소비수요, 많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하이 유아용품 시장은 2004년에 시작되어 전면화와 전문화 산업으로 발전하였고, 년은 급성장 시기가 되었다. 그러나 경제발달지역 및 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다. 따라서 시장이 성숙 단계에 진입하려면 오랜 기간 탐색과 노력을 통해 발전할 수 있으며, 상하이 영유아용품시장은 아직 발전공간이 많다. 베이징 영유아용품 시장 발전 분석 - 베이징 유아용품 시장에서 홍하이즈와 리쟈바오베이 두 업체는 가격인하 경쟁을 펼쳐 이미 치열한 가격 경쟁을 더 부추기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 역시 불행하게도 가격경쟁에 휩쓸려 있다. 영유아용품 산업은 원래 작은 산업이지만, 최근 2년간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 러유당카는 현재 중국 최대 유아용품 홈페이지 러유왕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베이징 두 개 유아용품 전문 업체는 타 지역에도 많은 가맹점을 진출시키고 있다. - 영유아용품 산업은 주로 0-6세 유아의 의식주를 위한 제품개발, 생산, 판매를 진행하며, 대체로 분유, 보조식품, 건강식품, 생활용품, 위생용품, 의류, 신발, 완구, 어린이 차량, 어린이 의류, 음반서적 등 제품이 포함된다. 제품 판매 대상이 적으므로 산업 전체 규모는 작은 편이다. 베이징 시장을 예를 들면, 매년 출생하는 신생아 인구는 7-9만 명이고, 전체 시장 판매액은 20억 정도로 추정된다. 관련 상품들은 주로 상가와 슈퍼마켓 등 대형 매장에서 소매형태로 판매되며, 그밖에 다양한 전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영유아용품전문점은 90년대 중후반부터 상가 등 대형 매장에서 파생되어 나온 신생산업이고 진입장벽이 낮고 낮은 자본금과 기술로 진입할 수 있어 대량의 자금과 사람들이 이 산업에 매력을 느끼고 진입하였다. 결과적으로 전문판매점 부도, 폐업하고 엄청 많은 전문점들이 새로 개업하는 등 전체 시장이 비교적 혼잡하다. 베이징 업계 관계자의 추정에 따르면, 현재 베이징에는 크고 작은 매장들이 100여 개에 달하며, 최근 2년간 경쟁력을 확보한 신생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해, 이미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홍하이즈와 리쟈바오베이 두 업체가 치열한 가격경쟁을 하고 있다. 청두 유아용품 시장 발전 분석 - 청두시 인구계획정책위원회 발표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청두에서 출생한 신생아는 85.5천 명이고, 전년대비 5,182명, 6.45% 증가하였고 한 자녀비율은 78.52%으로 전년 동기대비 4.53% 하락하였다. 그리고 둘째 아이가 22.9천 명(부모 중 한 명이 독신자녀인 가정에서 출생한 둘째 자녀는 6,348명)이고, 전년대비 6,868명 증가, 둘째 자녀 비율이 21.01%, 전년 동기 대비 4.45% 증가했으며, 1985년 이래 최초로 20% 초과했다.

14 10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 청두시 인구계획정책위원회는 둘째 자녀 비율 증가는 청두시에서 시행하는 두 자녀 정책이 인구구조를 뚜렷하게 개선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다년간 청두시의 한 자녀 비율이 85% 정도이며, 최근 몇 년간 하락세를 보여, 두 자녀 비율이 뚜렷하게 향상하고 있다. 도시인구 정책위원회 담당자는 외동자녀 정책(부부에서 한명이 외동 자녀일 경우, 두 자녀 출산 가능 정책)이 실행되면 청두시 둘째 자녀 비율이 향상하고 독신 자녀 가정 비율도 매년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시에 두 자녀 비율의 증가는 가족 구성원 구조를 개선해 어린이의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두 자녀 개방 정책으로 청두시 유아용품 시장은 대폭 발전할 것이며, 현재 각 유아용품 기업은 청두시장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전망은 매우 밝을 것이다 향후 영유아용품 시장 전망 - 중국 두 자녀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실행은 시장수요 증가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 2014년 부부 중의 한 명이 독신 자녀일 경우, 두 자녀까지 출산 가능한 정책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조건을 만족하는 1,100만 쌍의 부부에서 107만 쌍의 부부만 둘째 자녀 출생을 신청해 정부가 예측한 200만 쌍의 예상에는 많이 못 미쳤다. 중국 인구 노령화의 심화와 출생률 저하는 중국 두 자녀 정책 전면적 실행을 더욱 확실하게 하고 있다. 현재 국민 소비 지출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고, 가정 지출에서 자녀를 위한 지출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08~2030 중국 어린이 수 추산

15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1 도시화 영향으로 영유아시장 지속 확대 - 도시 영유아 소비층은 유아 브랜드 제품의 주요 소비자다. 중국의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중국 도시 가정의 0-3세 인구가 매년 상승하여, 2007년 23,899,500명에서 2012년 32,142,700명으 로 증가하였고, 2016년에는 3,900만 명을 초과할 것이다. - 도시 인구는 중국 고급제품 소비 증가의 주요 역량이다. 도시의 젊은 소비자들은 대부분 고등교육을 받고 소비의식이 강하며, 높은 육아관념을 갖고 있어 고급 영유아 소비품에 대한 강한 수요를 갖고 있다. 고급제품 소비수요의 확장에 따른 영유아 소비품 시장 구도는 점차 조정될 것이며, 시장규모는 갈수록 확장될 것이다. 중국 도시 인구 및 도시화율 자료출처 : 국가 통계청 & 지식 연구 데이터센터 영유아 소비액 상승, 고품질 제품 전망 밝음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경제 수준의 상승과 국민소득의 증가로 중국 가정에서 사용하는 영유아 소비품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고품질 제품시장의 전망이 매우 밝다. 중국 도시 가정의 영유아 연평균 소비액은 2007년에 4,260위안에서 2012년 8,702위안으로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14,034위안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6 12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중국 도시 가정의 영유아 연간 평균 소비액 자료출처 : 국가 통계청 & 지식 연구 데이터센터 교육수준 향상으로 상품 품질에 대한 요구 동반 상승 - 향후 5년 간 80년대 후반 출생 인구가 출산 절정기에 들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이들은 보편적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았고 소득 수준 및 구매력이 전 세대보다 비교적 강한 편이며, 높은 육아철학이 있다.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가 소비지출의 주요대상이며,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가계 소비력을 갖춘 부모들은 상품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들은 평판이 좋고 품질이 보장되는 상품을 찾아 구매한다. 영유아용품 기능에 대한 수요

17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3 - 출산제한정책의 심화로 4:2:1형태의 가정구조는 부의 깔때기 효과를 형성하였다. 한명의 아이 출생은 두 세대가 축적한 부를 사용한다. 부의 깔때기 효과는 아기와 어린이의 소비능력을 확대했으며 영유아 소비발전의 가속기가 되었다. 가정과 사회에서 아이들의 지위는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그러므로 영유아 소비는 성인 소비 시장의 증가속도와 잠재력을 훨씬 초월하고 있다. 4:2:1 가정 구조의 재산 깔때기 효과 년 중국 영유아 산업 시장규모는 1.43억 위안이었다. 2015년에는 20천만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체 사회소비품 소매금액의 6.8%를 차지한다. - 둘째 아이 출산이 허용되면서 신생아 출산 붐의 시대를 맞는 중국 시장에서 영유아산업도 새로운 황금시기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신세대 부모의 소비 잠재력이 강하고 소비의식과 소비능력도 향상되어 해당 업계는 향후 5년 내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될 것이다.

18 14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010~2018 중국 임신영유아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출처 : 중화전국부녀연합회

19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5 chapter Ⅱ 중국 영유아식품 개요 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개요 1.1. 영유아식품의 정의 - 영유아식품은 모유를 대신하여 제공할 수 있는 영양보조식품 개념으로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대체재를 찾기 힘든 영역이다. 영양에 대한 염려로 유아용 식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영유아식품은 중국 영유아용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으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단계별로는 영아기1(0~6개월), 영아기2(7~12개월), 유아기(1~3세)로 구분할 수 있다. 영유아 단계별 구분 단계 설 명 6개월 7~9개월 10~12개월 1~3세 아기가 음식물을 자동으로 토해내는 조건반사가 없어지고, 음식물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모유 수유를 진행하는 동시에 걸쭉한 죽이나, 페이스트 같은 음식물 예를 들면 유아용 쌀국수, 죽, 퍼진 국수, 다진 야채, 다진 과일육, 계란 노른자 등을 먹일 수 있다. 아기 혀가 상하로 움직이고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며 혀로 음식물을 고르는 연습을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모유 또는 조제분유와 함께 걸쭉한 죽이나 페이스트 같은 음식물 예를 들면 유아용 쌀국수, 죽, 퍼진 국수, 다진 야채, 다진 과일육, 계란, 두부, 다진 고기, 고기 분말 등을 먹일 수 있다. 아기는 잇몸 또는 금방 자란 치아로 음식물을 씹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모유 또는 조제분유와 가늘게 썰거나 혹은 페이스트 같은 음식물을 먹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아용 쌀국수, 무른 쌀밥, 찐빵, 다진 야채, 과일, 계란, 두부, 고기 분말 등을 먹일 수 있다. 아기는 혀를 들어 올릴 수 있고,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가정에서 자주 먹는 음식에 쌀밥, 찐빵, 고구마, 다진 야채, 과일, 계란, 우유, 콩제품, 고기 등을 추가할 수 있다. - 최근 몇 년간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관념에도 변화가 생겼으며, 정부도 국민영양수준 개선 등 관련 정책을 출시하였다.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산업은 빠르게 발전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 빈번한 식품사고로 주요 구매층인 부모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문제는 안전문제이다. 시장의 제품들은 대부분 포장에 상품의 기능적 부분을 드러내고 기본적으로 건강한 아기 이미지와 자체 캐릭터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20 16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영유아식품 판매 모습 2. 주요 영유아식품 현황 2.1. 영유아 조제분유 - 영유아 분유 분류 : 아기의 개월 수에 따라, 0~6개월 1단계, 7~12개월 2단계, 1~3세 3단계, 3세 이상 4단계 분유로 나눈다. 분유 자체 특성에 따라, 일반 영유아 분유(분유, 유청분말, 콩, 엿 등을 주원료로 일정량의 비타민, 미네랄, 기타 영양소를 첨가해 가공한 분말 형태 식품), 특수 조제 영유아 분유(주로 특수 생리현황에 있는 아기에 적용하며, 식용 과정에 특수 가공 처리한 아기 조제 식품)로 나눈다 년 멜라민 분유 파동이후, 중국 분유 산업은 전례 없던 침체기에 빠졌으며, 국산 영유아 조제분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바닥까지 떨어지면서 국외 브랜드가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의 고급시장을 빠르게 점령했다. 영유아 조제분유의 품질 관리 강화, 소비자 신뢰 회복,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의 무질서 정리를 위해, 2013년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서는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 기업은 반드시 자체목장을 가지고 스스로 우유 원료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구체적인 생산 과정의 경우, 위탁생산, OEM생산, 소분포장 생산, 서로 다른 브랜드의 영유아 조제분유를 동일배합을 이용한 생산, 그리고 우유와 산양(분)유 이외의 원료(분)유를 이용한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 등 다섯 가지 생산방식을 불가 하는 오불준( 五 不 準 ) 요구를 추가했다. 2013년 8월,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은 식품생산허가증을 취득한 영유아 조제분유 생산 기업 128개를 발표했으며 주로 헤이룽장, 산시( 陝 西 ), 광둥, 네이멍구, 신장, 푸젠, 장쑤, 산둥, 장시 등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 현재 중국 분유업계의 경쟁은 엄청 치열하다. 영유아 조제분유 브랜드가 너무 많아 업계가 구조조정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 수입 브랜드는 100여 종, 국산 브랜드는 500여 종에 이른다. 국외 브랜드가 전체 분유 시장에서 6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급 분유 시장 점유율은 80~90%에 달한다. 미드존슨, 듀멕스, 시밀락 및 메이지 등 많지 않은 몇몇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분유업체들이 인수합병과 구조조정을 준비하고 있다.

2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7 - 수입 브랜드 영유아 조제분유 80%는 OEM 제품이며 OEM방식은 점점 법에 따라 금지될 것이다. 국내 브랜드 중, 중국 국내 10위권의 영유아 조제분유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42% 정도이며 분유 기업의 집중도도 높지 않다. 이런 가운데, 중국의 공업정보화부는 <영유아 조제분유 업계 기업 합병 조정 업무 추진 방안>을 편제하여 5년 후,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업계 기업의 수를 50개 정도로 통합하고 상위 10위권 국내 브랜드 기업 업계 집중도를 80% 이상 끌어올릴 것이라고 제시했다 년부터 2014년 영유아 분유시장 규모는 두 자리 수로 고속 성장했으며, 연간 성장률은 20% 내외이다. 중국은 이미 일본을 초월해 미국 다음으로 세계 2대 아기 조제분유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2014년 영유아분유 시장규모는 700억 위안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영유아 분유산업 시장규모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6~2014년 중국 영유아 분유시장 규모와 성장속도 출처 : 국가통계국 - 현재 중국 영유아 분유시장 가격은 주로 외국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외국기업의 가격조절 주기는 일반적으로 1년이며 가격정책은 그로스 마진에 중점을 두는 전략을 취한다. 만일 원재료 가격변화가 크지 않으면 제품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적다. 그러므로 제품구조 업그레이드 는 가격상승의 주요 원인이다. 최근 중고가( 위안) 및 고급(300위안 이상)제품 판매 증가율에 주목을 해야 한다. 현재 중국 시장에서 고급(300위안~) 분유의 시장점유율은 9%이며 중고가( 위안) 분유시장 점유율은 42%이다. 중가( 위안) 분유의 시장점유율은 29%이다.

22 18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중국 영유아 분유 제품 가격 분포 - 시장조사 결과 영유아 분유는 특수한 상품으로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 될 수 없으며 비싼 것도 단점이 아니다. 가격과 제품 품질 연관성이 크고 브랜드 이미지와도 연관성이 있다. 2009~2014년 중국 영유아 고급 분유 시장규모

23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020년 중국 영유아 고급분유 시장규모 예측 출처 : 국가통계국 주요 브랜드 및 제품 현황 -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는 이미 Wyeth, 네슬레, Mead Johnson, Dumex, Abbott 등 국제 분유 대기업이 점령하고 있다. 수입 분유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판매 채널, 제품 경쟁력으로 고급 조제분유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 현재 중국 분유시장 점유율 상위 10위 기업에서 외국브랜드가 5개이며 상위 1~3위가 전부 수입 브랜드이다. 5대 외국 분유기업 시장 점유율은 46.4%이다. 여기에 다른 외국 분유 판매량과 해외 구매대행으로 구매한 분유 수량을 합치면, 현재 외국 분유는 중국시장의 대략 60%를 차지하고 있다. - 신뢰도 1위로부터 10위까지 각각 Mead Johnson(24.5%), Wyeth(24.0%), Abbott(23.1%), Dumex(19.3%), BeingMate(10.1%), 네슬레(8.3%), 페이허( 飛 鶴 )(7.1%), Friso( 美 素 )(6.1%), 이리( 伊 利 )(5.6%), Synutra(4.2%) 순이다. - 구매비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Dumex로서 시장 점유율이 35.69%이며, 다음으로 Mead Johnson, Wyeth와 Abbott이며 시장점유율은 각각 24.7%, 22.6%과 21.9%이다. 5~10위는 각각 BeingMate(10.5%), 이리( 伊 利 )(10%), 네슬레(9.7%), Synutra(9.5%), 페이허( 飛 鶴 )(6.7%), YaShiLy( 雅 士 利 )(5.9%)이다. - 이리( 伊 利 ), 페이허( 飛 鶴 ), 광밍( 光 明 ) 등 중국 대형분유 기업들도 고급 분유시장에 진출하면서 해당 시장상황은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 중국 기업도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경험, 기술, 품질 분야에서의 격차를 단축시키면, 프리미엄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24 20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영유아 조제분유 단계별 제품 현황 분류 1단계 영유아 조제분유 브랜드 Abbott (미국) 매일 (한국) Wyeth (미국) Karicare (뉴질랜드) Beingmate (중국) Topfer (독일) 가격(위안) 규격 900g/캔 400g/캔 900g/캔 900g/캔 1,000g/캔 600g/box 제품 이미지 분류 2단계 영유아 조제분유 브랜드 Abbott (미국) 매일 (한국) Wyeth (미국) Karicare (뉴질랜드) Beingmate (중국) Topfer (독일) 가격(위안) 규격 900g/캔 800g/캔 900g/캔 900g/캔 1,000g/캔 600g/box 제품 이미지 분류 3단계 영유아 조제분유 브랜드 Abbott (미국) 매일 (한국) Wyeth (미국) Karicare (뉴질랜드) Beingmate (중국) Topfer (독일) 가격(위안) 규격 900g/캔 800g/캔 900g/캔 900g/캔 1,000g/캔 600g/box 제품 이미지

25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1 분류 4단계 영유아 조제분유 브랜드 Abbott (미국) 매일 (한국) Wyeth (미국) Dumex (유럽) Beingmate (중국) Topfer (독일) 가격(위안) 규격 900g/캔 800g/캔 900g/캔 900g/캔 1,000g/캔 500g/box 제품 이미지 분류 특수 조제분유 명칭 브랜드 gold pediasure 전( 全 )영양 유아 조제분유 (1세 이상) Abbott (미국) 매일 앱솔루트 명작 센서티브 매일 (한국) S-26 sma ha gold 우유단백질 저자극성 영아 조제분유 (0~12개월) Wyeth (미국) PreNAN 미숙아/저체중 출생 영아 조제분유 Nestle (스위스) PRECINUTRI 단백질 가수분해 분유(0~12개월) Dumex 저자극 특수 영유아 조제분유 (0~12개월) 진베이얼 (프랑스) 가격(위안) 규격 900g/캔 300g/캔 900g/캔 400g/캔 400g/캔 400g/캔 제품 이미지 소비동향 - 영유아 조제분유의 품질안전 문제로 소비자 구매에 신중한 편이며, 영양과 안전은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들은 분유선택 시 영양의 경우 분유가 필수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가(예 : 단백질, 칼슘, 미량영양분 등), 유익한 영양 성분(DHA, AA 등)을 첨가했느냐를 고려하며, 안전의 경우 국가기준에 부합하고 먹었을 때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지를 고려한다. - 품질과 브랜드는 주요 고려 요소이며, 아이의 선호도나 친척 또는 친구들의 추천도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6 22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 월수입이 높을수록 브랜드에 대한 고려가 높고 가격에 대한 민감도는 떨어지며, 가정수입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으로 고가의 분유가격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 아이 연령별로 보면, 2~4세 아이를 가진 부모들은 분유 구매 시 고려할 요소는 다른 연령대 아이들보다 더 많으며 품질, 브랜드, 아기의 선호에 대한 비교에서 더 명확히 나타난다. 다른 하나는 임신 중의 소비자가 분유를 선택할 경우, 다른 소비자들보다 친척 또는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7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3 시장 확대 전략 - 마케팅 방안 (1) 제품포장에 젊은 부모들을 위해 급식 가이드를 인쇄하고, 포장 내에 분유 양을 잴 수 있는 숟가락을 증정한다. (2) 매장에서 육아 홍보자료, 홍보수첩 등 자료를 배포한다. (3) 지역 내에서 임산부, 아기에 대한 지식강좌를 개설해 육아지식, 성장지식, 건강지식 등을 젊은 부모들에게 전수한다. - 유통채널 구축 (1) 판매업체에 혜택을 준다. 20박스 구매하면 한 박스 공짜로 주는 등 방식으로 장기간 제품공급 관계를 유지하며 장기간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2) 제품진열, 브랜드 홍보 등 면에서 좀 더 세부적인 작업을 한다.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매장 별 특징을 결합해 풍부하고 다양한 매장판촉 이벤트를 개최한다. (3) 대형 병원과 협력한다. 유명한 소아과 의사, 영양학 전문가 등 전문 인력을 초빙해 무료로 임산부 교육, 엄마학교 등을 개설해 영양지식, 간호지식을 전수하고 이 과정에서 회사 제품에 대한 지식을 추가해 회사와 소비자의 신뢰관계를 구축한다. - 서비스 전략 : 영유아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들을 이해하고, 영유아 지식 핫라인 또는 회사 홈페이지 칼럼을 만들어 젊은 부모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한다. - 홍보 전략 : 효과적인 방법은 반드시 제품 특징 예를 들면 고품질임을 부각하여 TV광고를 하는 것이다. 혹은 분유샘플 및 육아수첩을 무료 배포하는 이벤트 등을 추진한다 영유아 보조식품 - 영유아 보조식품은 씨리얼, 과육과 과즙 시리즈 제품, 영유아 국수, 영양강화제와 프로바이오틱스류 건강보조식품, 조미료 시리즈(꿀, 포도당, 영유아 간장 등), 사탕과자류, 과일 채소 가루와 케이크 등 간식과 기타 식품이 있다. 그리고 영유아 조제분유 및 영유아 보조식품은 중국 영유아 식품 업계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 영유아 보조식품은 시리얼, 과육 및 과즙 제품, 영유아 쌀가루 등 곡물가루, 이유식, 과자 등 간식과 기타 식품을 말한다. - 중국의 산아제한정책 완화로 영유아 보조식품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유아 식품은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인지도 높은 외국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 중국 부모들의 경제수준이 향상되고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식품의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고, 특히 자녀의 먹거리에 대해서는 가격보다 품질을 더 중시하여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28 24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년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업계 시장규모 및 성장속도 년 영유아 보조식품 시장 수요량은 대략 165천 톤이며 시장 침투율은 약 6.9%이다.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침투 율은 지속적인 증가세에 있으며, 향후 영유아 보조식품 소비량도 빠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 현재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가운데서 쌀국수 소비량은 83천 톤으로 전체 소비량의 50.4%를 차지하며, 다음으로 스틱형 아기 과자 제품과 과즙, 과육 제품으로 각각 16.6%와 14.8%를 차지한다. 기타 보조식품(다진 고기, 다진 야채 등)은 18.2%를 차지한다. 영유아 보조식품 분류별 소비량 비율 분석

29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5 - 영유아 쌀국수 유형 제품의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액은 대략 100억 위안이다. 아기용 쌀국수는 입쌀을 주요 원료로 설탕, 야채, 과일, 계란, 육류 등을 선택적으로 추가하고, 칼슘, 인, 철 등 미네랄과 비타민을 추가해 만든 유아 보조 식품으로 모유 또는 분유 등으로 충족할 수 없는 영양을 보충하거나 이유식으로 이용된다. 현대적이고 과학적 제조 기술의 발전으로 대부분 아기 쌀국수 영양소는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칼슘, 인, 철, 요오드, 아연 등 일반 원소 외에도 비타민 A, D, E, 비타민 B, C 및 모유에 있는 엽산, 폰토넨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식품 트렌드와 아기 건강에 초점을 두고 무설탕으로 제조하거나 전분 가수분해 공정을 이용한다. 아기 쌀국수는 국제적 관례에 따라 통상적으로 4~24개월, 6~26개월, 8~24개월 3단계로 나눈다. - 영유아 영양 쌀국수는 영유아 보조식품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중국 영유아 영양 쌀국수는 시작은 비교적 늦었지만 최근 2년간 발전을 해왔다. 2006년 시장규모는 116천만 위안이었으나 2013년에는 445천만 위안으로 확대되었고, 2014년 시장 규모는 525천만 위안을 초과하였다. 중국 영유아 영양 쌀국수 시장규모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6~2014년 중국 영유아 쌀국수 시장규모 및 성장속도

30 26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주요 제품 현황 - Heinz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주로 액상 이유식, 쌀가루 등 곡물가루 이유식, 과자, 씨리얼, 과즙 음료 등이 있다. 영유아 간식 제품은 유기농 제품이 많이 소비되고 있다. 주요 판매 제품 브랜드 Heinz (미국) 贝因美 (중국) Nestle (스위스) Gerber (스위스) 伊威 (중국) Gerber (스위스) 가격(위안) 제품 유형 이유식 쌀가루 곡물가루 액상 이유식 칼슘 과자 과자 브랜드 Earth s Best (미국) Earth s Best (미국) Bellamy s (호주) Hipp (독일) Bellamy s (호주) Earth s Best (미국) 가격(위안) 제품 유형 쌀 씨리얼 이유식(유기농) 유기농 과즙 유기농 쌀가루 유기농 과자 요거트 젤리 제품 사진 제품 사진 - 전 세계 최대 영유아 보조식품 공급 업체인 Heinz의 제품 중에서 중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은 바로 쌀국수이며, 그 외에도 건강보조제품, 첨가형 보조식품 등 100여개 이상의 제품이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유아용품전문점, 우편판매, 온라인판매, 슈퍼마켓 등 모든 판매채널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Gerber도 세계에서 유명한 유아 보조식품 생산업체 중의 하나로, 주로 전문 영유아 채널, 고급백화점에서 판매되며 대형 매장에서 소량 판매되고 있다. 소비동향 - 영유아 간식 등 보조식품 구매 시에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식품안전, 영양성분, 소화반응이다. 소비자들의 가격과 사후 서비스에 대한 부분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3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7 - 영유아 보조식품 제품은 대형마트,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등의 오프라인 매장과 이하오디엔( 一 号 店 ), 타오바오( 淘 寶 ), 징동( 京 東 ) 등 주요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나 해외 직구 등 방법으로 제품을 주로 구매하고 있다 영유아 보건식품 - 중국내 보건식품은 영양보충제와 중약을 이용한 전통 보건식품 두 가지로 나눈다. 영양보충제는 외국에서 들어온 개념으로 부족한 영양소 섭취를 보조하는 비타민제, 단백질가루, Spirulina ( 螺 旋 藻 片 ) 등 식사영양보충제, 다이어트 관리식품, 아동식사 영양보충제 등으로 분류된다. 중약은 중의 처방에 따른 보건식품을 말한다. 건강 보조식품 분류 - 경제발전, 소득향상, 관념변화, 의약위생의 진보 등 다양한 원인으로 질병에 대한 사전예방 차원에서 건강보조식품의 소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시장 규모 또한 확대되고 있다. Amway, Perfact, 허벌라이프와 같은 외국 기업들은 초기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직접 판매 방식으로 영업활동을 진행했다. 최근 몇 년간 미국 NBTY, GNC, 호주의 Knight( 圣 騎 士 ), 영국의 Holland & Barrett 등 건강보조식품 업계 거물급 업체들이 중국 본토기업(판매채널 우세 기업)과 합작하는 방식으로 중국 보건식품 시장에 편입하고 있다.

32 28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외국기업의 중국 시장 진입 현황 진입시점 기업명 진입 방식 2006 NBTY 2011 GNC 2012 Knight 전액 투자 자회사 NBTY( 諾 天 源 )(중국)무역유한회사 설립, Yeecare( 益 生 康 健 ), Qinshantang ( 勤 善 堂 健 康 ) 프랜차이즈 등 업체와 전략적 협력 달성 상하이에 자회사 젠안시( 健 安 喜 )(무역)유한회사 설립, 2010년 광밍( 光 明 )그룹과 전략적 협력 달성 상하이 줘치( 卓 騎 )브랜드관리유한회사 판매대행과 중국우체국, 난징( 南 京 )의약, Mecoxlane ( 麥 考 林 ) 등과 전략적 협력 달성 2012 H&B 대리상과 협력해 H&B(중국)과 바이루이( 百 瑞 )상업유한회사 설립 - 현재 중국의 건강보조식품은 전통채널(주로 약국, 백화점, 슈퍼마켓)과 프랜차이즈, 우체국 등의 판매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다. 2014년 중국 약국 수는 40만여 개이며 프랜차이즈 약국기업은 3,000여 개로 16만 개 이상의 약국을 보유하고 있다. 건강보조식품 생산 기업 루이넨국제( 瑞 年 國 際 )의 판매점은 7만여 개이며 탕천페이젠( 湯 臣 倍 健 )의 판매점은 4만여 개로 중국 건강식품 판매 채널은 공간이 매우 넓다. - 국가통계국과 중국해관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업계 전체 생산액은 1,983.24억 위안이며 기업 판매수입 총액은 1,932.20억 위안이다. 2014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소비시장규모는 1,927.91억 위안으로 추정된다. 2009~2014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추세 출처 : 국가통계국

33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년 중국 영유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311.8억 위안으로 추정되며, 2014년 중국 영유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0.6% 증가해 375.9억 위안에 달했다. 2009~2014 중국 영유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 발전추세 출처 : 지연데이터센터( 智 硏 數 据 中 心 ) 제품 현황 - DHA와 같은 아기 신체발육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유산균 제품, 조산아를 위한 특수 분유 등의 시럽, 오일, 알약 등 제품들이 있다. 주요 판매 제품 브랜드 Nordic Naturals (미국) Bio Island (호주) Bio Island (호주) Salus (독일) Nature's Way (호주) Ddr Ops (캐나다) 가격(위안) 제품 유형 DHA 영유아 칼슘 Fish Oil 철분보충제 칼슘+비타민제 비타민D 제품 사진

34 30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3. 중국 내 주요 영유아 식품 생산기업 현황 Heinz - Heinz그룹은 1969년에 설립된 미국회사이며, 본사는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 시에 위치해 있다. 1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굴지의 식품제조 기업이다. Heinz그룹의 자회사와 지사는 전 세계 200여개 국가와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전 세계에서 인지도가 높은 150여 개의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Heinz그룹의 핵심 제품은 주로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영유아 식품 및 영양제, 토마토케첩과 양념장(간장과 발효두부 포함), 주식과 간식(냉동식품과 에피타이저 포함)이다. 중국 내 Heinz그룹 분포 출처: 회사 공식 홈페이지 년 미국 국무청 키신저 박사의 중개로 Heinz는 광저우( 广 州 )에 중국 최초 아기보조식품합자 기업인 Heinz연합유한회사를 설립해 중국 영유아 영양식품의 공백을 채웠다. Heinz의 영유아 식품 판매량은 중국 내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년 Heinz 칭다오식품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영유아 통조림 식품 외 토마토 케첩 등 20여 종의 소스를 생산하고 판매하기 시작했다. Heinz 제품은 4, 5성급 호텔 및 고급 식당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2010년에는 푸다(중국)투자유한회사( 福 达 ( 中 国 ) 投 资 有 限 公 司 )를 인수해 Heinz의 중식 조미료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강화하였다 년 Heinz(중국)투자유한회사는 다국적 회사 광둥성 지역본부 로 인정받아 특별 인센티브를 받고, 안전과 우수한 제품 품질로 연속 2년간 중국 7성( 七 星 ) 식품 제조기업 의 영예를 얻는 등 정부와 업계의 지원 아래 중국 내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다 년 12월 Heinz의 세계 최대 영유아 쌀국수 생산기지가 푸산( 佛 山 ) 산수이( 三 水 )에서 정식으로 가동되었다. 신설 영유아 쌀국수 생산기지 면적은 8만m2이며 선진적인 생산시설로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영유아 식품과 영양 식품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35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31 - 중국 최초 포춘 500대 기업에 진입한 회사로 Heinz는 적극적으로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중국 여성과 어린이 보건 사업의 진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각종 자선 공익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 각 계의 칭찬과 인정을 받고 있다. Heinz 아기 보조 식품 분류 리스트 출처 : 회사 공식 홈페이지 Nestle(네슬레) - Nestle는 핸리 네슬레(Henri Nestle)가 1867년에 설립했으며, 본사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다. 전 세계에 500여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 제조회사이다. 초기에는 유아식품 생산을 시작으로 발전해 왔으며, 초콜릿과 즉석커피 생산으로 전 세계에서 명성을 날리고 있다 여 년 동안 Nestle는 아기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왔다. 오늘날 전 세계 34개 연구센터의 영양 전문가들이 안전하고 우수한 영양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수한 연구 시스템으로 영유아 식품 영역을 선도하고 있다.

36 32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Nestle 영유아 보조 식품 출처 : 회사 공식 홈페이지 칭다오( 靑 島 ) Biomate - 칭다오 Biomate식품유한회사는 2002년에 중국 칭다오에 설립되었다. 주로 식품 연구와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주로 영유아 보조 식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베이징, 하얼빈, 창춘, 선양, 다렌, 대만, 지난( 濟 南 ), 칭다오, 난징( 南 京 ), 하이커우( 海 口 ) 등 중국 20여개 성, 시, 자치구에서 판매되고 있다. 칭다오 Biomate식품유한회사 제품 출처 : 회사 공식 홈페이지

37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33 - 수십 년간 자체적으로 쌓아온 기술적 노하우와 지속적 발전으로 중국에서 브랜드 인지도 구축과 발전을 실현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전역에 10여 개 사무소에 대략 500명의 직원이 있으며, 내 아이를 사랑하듯 다른 이의 아이를 사랑한다. 는 생산이념을 받들어 일본 와세다 대학과 중국대중영양발전센터와 협력해 아세아인의 체질에 맞는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영유아 양육에 적합한 영양식을 연구ㆍ개발하고 있다.

38 34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chapter Ⅲ 중국 영유아식품 유통동향 1. 영유아식품 주요 유통경로 1.1. 온라인 플랫폼 - 최근 영유아 산업은 전도가 유망한 업종이다. 영유아 업계 대상 고객은 주로 0~3세로 대략 6,900만여 명이며, 여기에 4~7세 어린이를 포함하면, 잠재소비인구는 1억 명을 초과하여 시장 잠재력은 크다.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은 연평균 17%이상으로 고속 성장하고 있으며, 기타 일반 상품의 매출 증가액보다 훨씬 높다. 향후 15년 내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의 목표 고객 수는 비교적 안정화 될 것이다. - 영유아용품은 대부분 온라인 전문매장에서 구매하고 있는 추세이다. - 온라인 채널에는 종합쇼핑몰(이하오디엔( 一 号 店 ), 타오바오, 티몰, 징동, 수닝 등) 영유아 전문 코너, 영유아 전문점의 온라인 매장(Beibei.com, Miabaobei.com( 蜜 芽 宝 貝 ), 무잉즈쟈( 母 嬰 之 家 ), Ve.cn( 唯 一 优 品 )), 영유아 전문 소셜 네트워크 및 홈페이지(Babytree.com( 宝 宝 樹 ), mama.cn( 媽 媽 网 ), ci123.com( 育 儿 网 )), 모바일 전문 앱(lamabang.com( 辣 媽 帮 )) 등이 있다. 오프라인 채널 유아 전문점: 하이즈왕, 러유윈잉퉁 슈퍼/백화점/약국 전문점 브랜드 자체 채널 편의점/개인 매장 카탈로그 직판 온라인 채널 종합쇼핑채널 : Tmall, JD, 이하오디엔, 수닝이거우(홍하이 즈), 당당몰 등 전문 유아용품 쇼핑몰 : 베이베이왕. 미야바오베이, 무잉즈쟈, 웨이유민 등 유아용품 커뮤니티 쇼핑채널 모바일APP 유아용품 쇼핑 채널 오프라인 매장 자체 쇼핑 채널 등 - 영유아 제품 온라인 플랫폼은 갈수록 세분화되고 있다. 초기에는 주로 영유아 용품 프랜차이즈 매장의 온라인 점포 형태로 러유( 乐 友 ), 리쟈바오베( 丽 家 宝 贝 )등 업체들이 대표적이다. 현재 대부분 기업은 오프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서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2010년에는 종합온라인쇼핑몰에서 앞다투어 영유아채널을 개설하고, 정식으로 영유아 제품을 다루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서는 관련 채널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고, 독특한 사이트들도 개설되고 있다.

39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35 초기, 유가 채널은 주로 전문 플랫폼에서 운영됨 2010, 종합 플랫폼이 유아채널 오픈 최근, 전문 플랫폼이 앞다투어 출시 2000년1월, 러유윈잉퉁 사이트 오픈 2002년9월, 러잉스 오픈 2003년4월, 리쟈바오베이 오픈 2003년10월, 무잉즈쟈 오픈 2004년3월, 훙하이즈 오픈 2008년7월1일, 이하오디엔 유아채널 오픈 2010년6월, 아마존 유아채널 오픈 2010년7월, JD몰 유아채널 오픈 2010년8월, 타아보오에서 유아채널 독립운영 2011년6월, 당당몰은 유아 제품을 중점운영 할 것이라고 발표 2012년, 수닝이거에서 훙하이즈 인수 유아제품 확장 2011년3월, 미야바오베이 출시, 수입 유아 제품 전문 판매 2014년4월, 베이베이왕 오픈, 브랜드 정품 판매, 단독할인, 한정판 매를 특징으로 하여, 엄마들이 가장 신뢰하는 유아 전문 사이트로 성장 2013년4월, 베이베이 사이트 오픈, 베이베이는 중국 첫 소셜 유아 쇼핑몰 플랫폼임 2014년7월, 웨이유이핀 오픈, 주로 유아 명품 할인 및 특별 판매 플랫폼, 주로 해외 명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특별판매 - 그 밖에 임신 준비 중이거나 임산부 또는 0~6세 영유아 부모에게 육아 지식과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육아경험을 공유하고, 영유아 교육제품 및 서비스, 영유아제품 판매 등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커뮤니티 및 생활서비스도 있다. 미디어 커뮤니티 생활서비스 플랫폼 종합쇼핑몰 엄마유아채널 전문쇼핑몰 지식인 커뮤니티 모바일 APP 대표 기업 제품 형식 웹사이트 +APP +조기교육 제품 +기타 웹사이트 +APP +실제 상품 APP 주요 특징 미디어와 커뮤니티를 기초로 유아 지식정보 질의응답 지식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며 쇼핑몰, 조기교육업무, APP제공 전문 유아 쇼핑몰 플랫폼/공동운영 (자체운영)(예를 들면 베이베이왕), 자체 운영, 쇼핑몰 인정(예를 들면 무잉즈쟈 등) 단체 구매(예를 들면 베이베잉왕, 미 야바오베이, 웨이유핀 등) 실용적인 커뮤니티, 도구 모바일 APP, 쇼핑 가이드 반짝 쇼핑/쇼핑 관련 업무 모바일APP :사용이 편리함 수익 모델 주로 광고 수익 +제품 수입/쇼핑몰 수익 +오프라인 이벤트 수익 쇼핑몰 제품 가격 차이 (플랫폼은 거래 수수료 발음) 광고 수익 쇼핑몰 수익

40 36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1.2. 중국 임산부 및 육아용품 온라인 거래 규모 년 중국 임신 및 육아용품 온라인 거래규모는 860.3억 위안이며, 2017년에는 판매규모가 2,472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어 임신 및 육아 용품의 온라인 거래 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2018 중국 임신 및 육아용품 온라인 쇼핑 거래규모 - 임신 및 육아용품 인터넷 구매자는 주로 젊은 층으로 여성 소비자의 비율이 남성보다 조금 더 높다. 임신 및 육아용품 온라인 쇼핑 성별 및 연령 분포(2014년 2분기) 출처 : 중국빅데이터( 中 国 大 数 据 )

4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37 - 임산부 및 육아용품 인터넷 구매자의 커버리지는 경제발전 수준과 긴밀한 관련성이 있다. 광둥( 广 东 ), 산둥( 山 东 ), 장쑤( 江 苏 ), 저장( 浙 江 ), 베이징, 상하이 등 6개 도시의 인터넷 구매자 수가 53%를 차지한다. 도시별로 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특별시와 대도시의 인터넷 구매자가 가장 많다. 화북 화동 화남 1.3. 주요 영유아 제품 전문 매장 영유아 제품 온라인 판매 상위 20개(2015년 3분기) 순위 온라인 매장명 순위 온라인 매장명 1 唯 品 会 11 妈 妈 圈 2 贝 贝 12 辣 妈 商 城 3 聚 美 优 品 13 优 购 4 宝 宝 树 14 苏 宁 红 孩 子 5 蘑 菇 街 15 乐 友 孕 婴 6 麦 乐 购 16 丽 家 宝 贝 7 母 婴 之 家 17 速 普 商 城 8 妈 妈 帮 18 爱 婴 岛 9 密 芽 19 辣 妈 汇 10 好 孩 子 20 母 婴 网

42 38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아이잉스(爱婴室) 년 설립된 영유아 전문점으로 전국 170개 매장이 있다. 영유아 식품, 완구, 의류 등 영유아 종합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온라인 매장에서 수입 분유 및 다양한 영양보조 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업 체 명 上海爱婴室商务服务股份有限公司 홈페이지 점 포 수 170개 설 립 일 1997년 5월 1일 종업원수 500명 매장사진 온라인 매장 및 판매제품 베베숑(Bay Bear) 년 설립된 중국 3대 유아용품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국 20여개 도시에 직영 매장 운영 3,000여 명 직원을 두고 있으며 온 오프라인 회원 수는 150만 명에 이름

43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하이즈왕(孩子王) - 장수성에 위치한 2009년 설립된 영유아 전문 체인점으로 영유아용품과 분유, 과자 등 식품을 취급하고 있다. 업 체 명 孩子王儿童用品(中国)有限公司 홈페이지 점 포 수 48개 설 립 일 2009년 3월 종업원수 3,000명 매장사진 홍하이즈(红孩子) 년 베이징에서 설립되었으며, 완구, 식품, 가구, 건강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홈페이지 온라인 판매현황 설 립 일 2004년 39

44 40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러유(樂友) 년 베이징(北京)에 설립된 회사이다. 러유는 영유아 관련 산업에 지속적으로 각종 서비스를 강화하고 가장 먼저 선진적인 ERP국제시스템을 도입해 전국 각지의 수많은 아이가 있는 가정에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홈페이지 설 립 일 1999년 온라인 판매현황 리자베이비(丽家宝贝) 년 베이징에 설립되었고, 중국 내 가장 크고 선진적인 시스템의 영유아 제품 전문 매장이다. 홈페이지 매장사진 및 온라인 현황 설 립 일 2003년

45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Goodbaby(好孩子) - Goodbaby그룹은 1989년 창립되었으며, 현재 중국에서 전문 아동용품을 생산하는 대형 기업이 다. Goodbaby는 건강, 지혜, 사랑 의 이념으로 아동용품 개발, 제조, 도매, 소매로 전 시리즈 영유아 용품을 공급한다. Goodbaby는 중국에서 가장 일찍 육아 서비스와 아동용품 구매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어린이들을 위한 차, 침대, 의자, 의류, 수유용품 등 수천가지 용품을 생산하며, 젊은 부모들을 위한 전문 육아 네트워크, 콜센터 등 전 방위 서비스를 제공한다. 식품 판매는 거의 없다. 홈페이지( 베이베이왕(贝贝网) 년 설립된 영유아용품 전문 온라인 매장으로, 수입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홈페이지 설 립 일 2014년 온라인 판매현황 미아(密芽) 년 베이징에 설립된 수입 영유아용품 및 식품 전문 온라인몰이다. 홈페이지 온라인 판매현황 설 립 일

46 42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2. 영유아 식품 온라인 소비현황 2.1. 온라인 판매현황 - 수입유아식품을 취급하는 온라인 채널로는 이하오디엔, 징동, 영유아 전문매장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구 사이트 등이 있다. 온라인에서의 분유 판매 규모 - 외자 기업의 분유 브랜드가 온라인 분유판매를 독점하고 있다. iectracker Q2 데이터에 의하면, 2014년 2분기 Nutrilon( 诺 优 能 )이 매출액 1위를 차지했고, Friso( 美 素 )와 Wyeth가 매출액 2, 3위를 차지했다. 타오바오( 淘 宝 )에서는 해외구매대행을 이용해 분유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B2C 브랜드별 매출액(2014년 2분기)

47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43 영유아 수입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 현재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영유아 수입식품에서 가장 인기 제품은 미국, 한국, 일본, 독일, 네덜란드와 프랑스에서 수입된 제품들이다. 연간 국가 별 수입 영유아 식품 판매 비율 통계표 소비상위품목 수입 영유아 식품 판매 1~5위 제품 구분 종류 국가 가격(위안) 월 판매량(개) 제품 사진 1 Gerber Puff( 泡 芙 ) 말린 과일칩 미국 ,775 2 Gerber Puff( 泡 芙 ) 치즈 미국 ,420 3 Mellin 말린 고기 조미채 이탈리아 ,528

48 44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수입 영유아 식품 판매 1~5위 제품 구분 종류 국가 가격(위안) 월 판매량(개) 제품 사진 4 Gerber 비스킷 미국 어육소시지 한국 기타 인기 품목 제품명 가격 (위안) 제품 사진 제품명 가격 (위안) 제품 사진 Eastwes(중국) 말린 고기 조미채 39 Engnice(중국) 영양 국수 49 Heinz(미국) 영양 쌀가루 86 Hipp(독일) 유기농 당근즙 18

49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45 chapter Ⅳ 관련 정책 및 법규 1. 영유아식품 수입 관련 법규 관련법규 - <유제품수출입검사검역감독관리방법>(총국령 제152호, 이하 유제품관리방법 ), - <영유아조제분유수입관리강화에대한공고>(국가품질검역총국 2013년 제133호 공고) - 영유아 수입식품 및 유제품 품질 안전 확보와 상하이 항구 수입업무 규범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공지를 발표하였다. - 관련 제품 범위 : 수입 영유아 식품에는 영유아 조제식품(우유식품, 대두관련 식품 포함되며, 가루, 액체상태가 있다. 관련 표준은 GB10765, GB10767에 기록), 영유아 곡식류 보조식품 (GB10769), 영유아 캔 포장 보조식품(GB10770), 보조식품 영양보충제(GB22570), 특수의학용 아기조제식품(GB25596)이 포함된다. 수입 유제품은 유제품 관리방법 제2조에서 제품범위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는 우유가 함유된 영유아 조제식품도 포함된다. -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은 반드시 관련 법률, 법규 표준을 인지하고 기업 내부 식품안전 관련제도를 정하고 관련 종사자 교육을 강화해 식품안전 주체로서 책임을 절실히 이행한다. (1) 기업은 반드시 식품 안전 전문 기술인력, 관리 인력을 확보하며, 식품안전 규칙과 제도를 보장한다. 주동적으로 관련 법률법규, 식품안전 국가표준 등 요구와 변동 상황을 추적하고 수집하며, 기업이 수입하는 영유아식품, 유제품이 중국 식품안전 국가표준 관련 요구사항에 부합되도록 한다. (2) 기업은 대중매체(회사 홈페이지 포함)를 통해 제때에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 종류, 생산지, 브랜드 등 정보를 발표해야 한다. (3) 기업은 반드시 수입식품 안전관리제도를 수립 및 보완해야 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수입식품이 중국 법률법규와 표준 규정의 주요조치와 부합돼야 한다. 검사검역기관에 협조해 수입식품검사검역 주요 보장 조치를 취해야 한다. 수입식품 관련 법률 법규 표준에 부합되는 내부교육제도와 기록을 진행한다.

50 46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수입식품정보 데이터베이스(브랜드, 제품명, 생산업체, 생산지, 규격, 제품라벨 등이 표기돼야 함)에는 식품 수입 및 수입검사검역 결과 서류가 포함되며 수입식품 불합격 정보와 처리기록 은 전문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식품수입 및 판매기록제도, 수입영유아식품, 유제품 입국화물검사검역증명번호, 명칭, 규격, 수량, 생산일자 또는 제품번호, 품질보증기간, 수출업자 및 구매자의 이름과 연락방식, 납품일자 등이 사실대로 기록되어야 한다. 기록은 반드시 진실하며, 기록보존기간은 최소 2년 이상 되어야 한다. 위험정보 보고제도, 식품안전위험정보 응급대응 방안을 정하고 응급 연락 담당자를 배치해야 한다. 전문적인 위험정보 보고인원을 정하고 이미 위험성을 발견했을 경우, 해당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을 회수 처리하고, 이러한 상황 등 위험정보를 제때에 검사검역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불합격식품 회수제도, 불합격식품처리에 관한 제도적 프로세스, 수입식품 관련 안전사건에 대한 응급 프로세스 문서를 갖춰야 한다. 여기에는 불합격식품회수, 처리 및 보고제도, 응급연락담당자와 책임자 등이 기록돼야 한다. 수입 영유아식품, 유제품에 안전문제가 있거나 이미 인체건강과 생명안전에 손해를 끼쳤거나 끼칠 위험성이 있을 경우, 기업은 주동적으로 해당 제품을 회수하고 현지 검사검역기관에 보고해야 하며 주동적으로 사회에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도 소매업체에 통보해 판매를 중단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사용을 중단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그리고 영유아 식품, 유제품 회수기록을 진행해야 한다. 식품창고보관물류관리제도, 예를 들면 창고임대에 대한 유효한 임대계약을 제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은 상술한 수입식품 품질안전 관리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며 각 항에 대한 책임을 담당할 직무내용과 책임자를 명시해야 한다. (4) 불합격 수입 영유아 식품 및 유제품은 반드시 소각하거나 반품하며, 처리 완료 후 기업은 5일 내에 소각 또는 반품 처리한 상황을 검사검역기관에 보고 한다. -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 기업은 해관 검사기관에 자발적으로 식품안전서류를 제출한다. 해당 서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1) 화물수령기업 등록번호 (2) 기업의 사업자등록 문서 복사본 (3) 기업의 식품안전 전문기술인력, 관리인력, 긴급 연락인의 직무, 전화번호 및 기업의 임명장 (4) 기업의 수입식품 정보와 대외 공지방식에 대한 상황설명(제품명, 브랜드, 종류, 산지와 제조기업 명칭과 주소 포함) (5) 기업 물류창고정보(검사 검역 담당자가 인정한 저장창고 주소, 연락인 및 연락방식 포함)

5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47 (6) 기업의 식품안전 규정제도 (7) 기업의 <수입영유아식품, 유제품 기업의 품질안전에 대한 자발적 보고 요구사항>에 따라, 식품품질안전보고 자료(회사 직인)를 제출해야 한다. - 영유아 수입식품 창고 감독 관리 요구 (1) 현장 검사에서 관련 규정과 식품안전국가 표준에 부합되지 않는 수입 영유아 식품을 발견하면, 일률적으로 해관 관리 창고에 압류한다. 여기에는 제133조에서 발표한 내용과 부합되지 않는 수입 영유아 조제분유, 중국어 라벨이 없을 경우 또는 중국어 라벨이 수입영유아 식품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등이 포함된다. (2) 2014년 4월 1일부터 중국에서 발표한 영유아 수입식품 보관에 적합한 저장창고리스트(상하이 출입국 검사 검역국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 외에 다른 창고에는 수입검사검역증명을 취득한 수입 영유아 식품을 보관할 수 없다. - 수입 유제품 검역 승인 요청 요구 : 수입 예정 유제품 품목은 국가품질검사총국 공고를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수입기업은 수입 유제품 가공프로세스에 대해 사실대로 서면보고 한다. <수입동식물 검역허가증 신청서> 품목에 제품 종류를 표기한다. 예를 들면 생우유, 파스퇴르 살균우유 등이다. - 구제역이 발생한 국가의 유제품 수입 전 평가요구 : 구제역 발생 지역의 유제품인 경우, 반드시 상하이국 공식 홈페이지(http: // 발표된 <구제역발생국과 지역 유제품 요구사항>에 따라 유제품 위험평가를 진행한다(분유, 유청가루와 유청단 백가루, 살균우유, 파스퇴르 살균우유와 영유아 식품은 제외). - 특수 의학용 영유아 제품이 조제된 경우, 최초 수입 전 식품과학증명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특수의학용 영유아 조제식품은 처음 수입하기 전에 상하이 항구에서 GB25596의 4.1 일반 요구 에 따라, 상하이국가품질검사총국 식품처에 관련 과학증명자료, 해외 판매 기록 및 라벨(중 국어 라벨 샘플)을 제출하고 동의서를 신청하고 허가를 받은 후 수입할 수 있다. 상하이 항구에 최초 수입 특수 의학용 영유아 조제식품은 총국 라벨시스템 상하이 항구 라벨 등록번호를 취득하지 않은 수입 영유아 식품을 지칭한다. - 수입 영유아 식품 및 유제품 입국 신고 시 제출서류 계약서, 영수증, 포장명세서, 인출서증 등 필요 증빙서류 수입유제품(우유 함유 영유아 조제식품)은 수출국가와 지역의 공식주관 부서에서 발급한 중국 수출유제품 위생증서를 제출해야 한다. 유제품 증서 샘플은 반드시 국가품질검사총국 확인을 받으며, 국가품질검사총국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xz/ggshrzpzsyb/). 수입 영유아 식품(우유 함유, 영유아 조제식품 미포함)은 수출 국가와 지역의 공식주관부문 또는 수권기관에서 진행한 위생평가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평가

52 48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자료는 신고한 식품명칭, 제품번호와 상응하며 이 식품은 사람에게 식용으로 제공할 수 있음 이라고 명시한 라벨이 있어야 한다. 상하이 해관을 통해 최초로 영유아 식품 또는 유제품을 수입할 경우, 반드시 식품안전 국가표준에 표기된 기업자체 검사보고서(외국어 문서는 중국어 번역본 동시 제출)를 제출해 야 한다. 상하이 해관에서 최초 수입하는 영유아 식품은 총국라벨시스템에서 상하이 해관라 벨 등록번호를 취득하지 않은 수입 영유아 식품을 지칭한다. 최초 수입 유제품은 2013년 5월 1일부터 이전에 수입한 기록 여부에 관계없이 해외생산업체, 제품명칭(브랜드 포함), 조제방법, 해외수출기업, 국내 수입기업 등이 완전 일치한 유제품으로 상하이 해관을 통한 최초 수입 제품이다. 최초 수입이 아닐 경우, 영유아 식품, 유제품은 반드시 첫 번째 수입 시 제출한 자체검사보고, 검사결과증명(검사완료, 입국검사검역증명)의 복사본(수입 영유아 식품은 총국라벨시스템 상하이해관라벨 등록번호로 최초 수입이 아님을 증명할 수 있다.) 및 국가품질검사총국 제53호 공문 부록 3에 규정한 항목의 자체검사보고(외국어로 작성되면 중국어 번역본을 함께 제공) 라벨자료는 상하이국 공식홈페이지 발표 내용을 <상하이 해관수입 포장식품 라벨 숙지사항> 을 참조한다( 국가품질검사총국에서 발표한 수입검역 심사가 필요한 제품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반드시 <입국동식물검역허가증>을 제출한다. 수입식품안전 국가표준에 없는 식품을 수입할 경우, 반드시 국무원 위생행정 부문에서 발급한 허가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보건기능과 관련 제품은 관련 부문에서 발급한 허가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우유 함유 영유아 조제분유는 제133호 공고의 요구를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여기에는 수입 영유아 식품이 분말일 경우, 대형 포장 영유아 조제분유로 영유아 조제식품을 사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입 분유기업은 검사보고 자료에 반드시 중국 가공기업의 상황설명을 첨부해야 한다. 여기에는 가공기업 명칭, 주소, 담당자와 연락방법, 영유아 조제식품 생산허가 증 사본, 상황 설명과 관련 자료에는 생산가공 기업의 직인이 찍혀 있어야 한다. 법률법규, 양측 협정 또는 의정서 등 규정에 의해 수입식품은 반드시 다른 공식 증명 또는 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 - 검역신고 증명은 기업의 자체 검사 보고에 첨부해야 한다. (1) 수입식품 통관 속도를 빨리 하고 수입기업 부담을 줄이며 수입 영유아 식품검사 항목이 복잡하고 검사요구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감안해 상하이 해관에 영유아 식품을 최초 수입하는 기업은 국내 자격을 가진 제3의 검사기관에 위탁해 전체 항목에 대한 검사를

53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49 진행할 수 있다. 해관 검사 실행기관 또는 제3의 검사기관에서 책임지고 샘플링 작업을 진행한다. 자격 있는 검사기관에서 전체 항목에 대한 기업자체 검사보고서를 발급해 검사집 행 부문은 더 이상 중복검사를 하지 않으며 검사 프로세스를 단축시킨다. (2) 기업은 제공하는 자체검사보고서는 반드시 진실함을 보장해야 한다. 만일 검사기관에서 허위검사보고 또는 검사능력이 뚜렷하게 요구를 만족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총국은 공고를 발표해 잠정적으로 검사기관에서 제출한 검사보고 접수를 중단한다. 만일 수입 기업이 위조하면, 관련 기업은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어 관련 법률법규의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3)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 모두 가공 후 반복 수출하는 경우, 자주검사 보고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4) 자주검사 보고에 검사항목이 부족한 경우, 검사를 보완하기 전에 수입 식품에 대한 임시압류 처리를 하며 검사실행기관은 수입식품에 대해 최종평가를 하지 않는다. 이 기간 동안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은 반드시 검사검역기관이 지정하거나 인정한 관리감독 장소에 보관되어야 한다. 만일 기업이 최종적으로 완전한 자체검사 보고서를 제공할 수 없을 경우, 수입제품은 불합격 처리된다. (5) 처음으로 수입하는 영유아 식품, 유제품의 자체검사 보고에는 반드시 관련제품 식품안전국가 표준에 명시된 항목 및 표준에서 인용한 식품오염과 진균독소표준이 포함(오염물질표준은 GB 기준)돼야 한다. 최초 수입이 아닌 유제품, 영유아 식품의 경우, 자체검사 보고에는 국가품질검사총국 제53호에 발표된 비 최초 수입유제품 지정항목이 포함돼야 한다. 최초 수입되는 영유아 조제식품 원료에 대한 내용이 자주검사보고서에 대응되는 제품표준에서 규정한 미생물, 오염물과 곰팡이 항목에 대한 검사보고가 포함되어야 한다. 최초 수입이 아닐 경우, 원료는 반드시 미생물 항목에 대한 검사 보고를 제출해야 한다. (6)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 안전위생 항목이 불합격인 경우, 재차 수입 시 반드시 연속 5회(5회는 생산번호와 생산일자가 다른 것) 관련 식품안전국가표준에 명시된 항목(표준에서 인용한 오염물과 진균독소 항목포함)에 대한 자주검사 보고를 제출해야 한다. 만일 검사에서 불합격 항목이 불법 첨가물인 경우, 자주검사보고서에서는 반드시 해당 항목이 포함돼야 한다. 자주검사보고서를 제출할 때 반드시 관련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 기존 불합격제품검사검역증명 연속 5회 같은 제품번호가 아니고, 이미 제출한 연속 5회 범위 내의 기타 차수의 검사보고도 첨부 검사신청서(검사가 완료되면 입국화물검사검역증명도 첨부)의 복사본을 붙임으로 증명해야 한다.

54 50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7) 수령인 또는 그 대리인은 검역 신고 시 제3항, 제4항의 자체적으로 진행한 검사보고서를 제출할 수 없으면 상하이 식품 처에 서면자료를 제출해 그 이유를 설명하며, 중국 검사기관에 위탁해 검사를 진행한다. 상하이식품처의 동의와 결재를 받은 후, 우선 검역신고하며 수입업체가 요구에 부합되는 자체테스트 보고를 제공하기 전에는 검역신고 부문에서는 잠시 이 수입식품에 대한 최종평가를 보류한다. 이 기간 수입 영유아 식품 유제품은 반드시 검사 검역 기관이 지정한 장소 또는 인정한 감독 관리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만일 기업에서 최종적으로 완전한 자체테스트 보고를 제출할 수 없으면 수입제품은 불합격 처리된다. 2. 중국 영유아식품 관련 기관 현황 - 중국 현행 식품안전 감독관리 체계, 새로운 감독관리 체제 하의 부문별 역할 농업부 : 1차 농산물 생산, 재배와 양식업 포함 식약품감독관리국+국무원식품안전사무처 : 정책, 전략, 1차 농산물 생산 이외의 식품체인 관리, 조기경보, 뉴스발표 등

55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51 위생계획생육위원회 : 위험모니터링, 위험평가, 표준제정 및 발표 품질검사총국 : 식품수출입감독관리, 식품관련제품(포장재, 소독제 등) 식품약품총국은 전체적인 것을 책임지며, 기존의 분산 관리 체제를 변경하였다. 식약품 감독 관리국과 국무원식품 안전 처는 하나로 합친다. 감독관리모델은 여전히 샘플, 검사에 의존한다. 만일 전체 감독관리 모델을 조정하지 않으면 감독수준과 효과는 명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3. 정부정책(식품안전법) - 중국의 식품안전법이 강화되면서 보건식품의 효능표기 금지 온라인 식품에 대한 품질관리 강화 등의 규제로 수출 장벽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개정 식품안전법은 영유아 보건식품 등 특수식품과 온라인 판매 식품에 대한 규제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 중 인삼 등 보건식품 관련 조항의 경우, 제품 명칭 및 라벨링에 질병예방 치료효능에 대한 표기가 금지된다. 또한 설명서에는 복용대상과 주요 성분, 기타함량을 명확히 기재해야 한다. 중국 온라인 시장 진입장벽도 높아졌다. 중국 온라인플랫폼 제공자에게 입주 업체에 대한 식품안전관리 책임이 부여돼 현지 온라인 시장 진입장벽이 높아졌으며, 신규 수출업체 경우, 원료나 식품첨가 제 등의 안전성 평가 자료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는 등의 수입식품 감독 관리도 강화됐다. 수출업체들이 관련 기준에 따라 명칭 표기 변경 및 포장 라벨링 신규 제작에 따른 비용 부담과 함께 효능 표기가 금지됨에 따라 제품 홍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하오디엔 타오바오와 같은 현지 온라인플랫폼 제공업체들이 입점업체 및 품목 선정을 할 때, 식품관리감독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더욱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내세울 가능성도 있다.

56 52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 수출입식품의 감독관리 강화 : 수입되는 식품의 출입국검사검역기구 검사합격증명서류 첨부 필수, 중국 식품안전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식품의 수입 시, 수입업체는 국제표준 또는 생산국의 식품안전표준, 식품검사결과, 생산국의 합법적인 생산증명 제출 필수, 수입업체의 해외 수출업체, 해외식품생산기업 심사제도 수립 필수 수입업체는 반드시 해외수출업체, 해외식품생산기업 심사제도를 수립하여 수입산 식품이 본 법, 중국 기타 관련 법률 법규의 규정, 식품안전표준에 부합하도록 보장해야 하고, 수입식품의 라벨과 설명서에 기재된 내 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 영유아 조제식품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특히 위탁, OEM, 소포장 방식으로 영유아용 조제분유를 생산하거나, 동일한 조제방식으로 각기 다른 브랜드의 영유아 조제분유생산 금지 국가는 영유아조제식품에 대하여 엄격한 감독관리를 실행한다. 영유아조제식품 생산기업은 원료의 입고부터 완성품 출고까지 전반과정에 대하여 품질관리하고 출고한 영유아조제식품에 대하여 차수로 검사를 실시하여 식품안전을 보증한다. 영유아조제식품에 사용하는 신선우유, 보조원료 등 식품원료, 식품첨가제 등은 법률, 행정법규의 규정과 식품안전국가표준에 부합되어야 하며 영유아 성장발육에 필요한 영양성분임을 보증해야 한다. 영유아조제식품 생산기업은 식품원료, 식품첨가제, 제품배합방법 및 라벨 등 사항을 성, 자치구, 직할시 인민정부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 에 등기( 备 案 )해야 한다. 위탁, 주문자상표부착, 분할포장 방식으로 영유아조제분유를 생산할 수 없으며 동일 기업에서 동일한 배합방법으로 부동한 브랜드의 영유아조제분유를 생산할 수 없다. - 인터넷 쇼핑몰 판매 식품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 타오바오, 이하오디엔 등 제3자 플랫폼 제공자가 인터넷 쇼핑몰 영업자에 대해 실명 등기토록 하고 있으며 안전관리 책임도 강화하고, 소비자의 합법적 권익이 침해당한 경우 제3자 플랫폼 제공자의 연대책임과 선 배상을 의무화 인터넷식품거래 제3자 플랫폼 제공자는 인터넷에 입점하는 식품경영자에게 실명등기를 요청하고 인터넷 식 품경영자의 식품안전관리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법에 의해 식품생산경영허가증을 취득한 업체에 대해서는 허가증의 진실성에 대해 심사를 해야 한다. 인터넷식품거래 제3자 플랫폼 제공자는 인터넷식품경영자의 위법 행위를 발견 시 즉시 그 행위에 대해 제지하고 동시에 인터넷 거래 플랫폼 제공자의 소재지 현급 식품약품 안전관리부문에 보고하고 엄중한 위법행위 발견 시 즉시 플랫폼 서비스제공을 중지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인 터넷식품거래 제3자 플랫폼을 통해 식품구매 후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이 손해를 볼 경우 인터넷식품경영자 혹은 식품생산자에게 손해배상을 요청할 수 있다. 인터넷식품거래 제3자 플랫폼 서비스 제공자가 인터넷 식 품경영자의 정확한 명칭, 주소, 연락방식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 플랫폼 서비스제공자가 손해배상을 해야 한 다. 플랫폼서비스제공자는 손해배상을 한 후 인터넷식품경영자 혹은 생산자에게 손해배상금액에 대해 요청할 수 있다. 인터넷식품거래 제3자 플랫폼 제공자가 소비자에게 유리한 약속 했을 경우 약속을 이행할 의무가 있다. 인터넷식품거래 제3자 플랫폼 제공자가 본 조항의 1.2항목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소비자의 합 법적 권리와 이익이 손해를 초래할 경우 연대책임을 담당할 의무가 있다.

57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53 - 식품안전 사고 관련 처벌강화 : 불법 첨가물 등 안전사고는 5~10배 벌금을 물릴 수 있는 현행 규정을 15~30배로 대폭 인상하여 관련범죄를 근절하고, 심각한 범죄 시 식품업계에 종사하지 못하게 하는 등 식품 안전 규정 위반 시 처벌 강화, 소비자가 부적합 식품으로 손실을 본 경우, 경영자 또는 생산자에게 손실배상요구를 할 수 있으며, 배상을 요구받은 자는 소비자에게 먼저 배상 후, 책임소재에 따라 구상권 청구, 허가증이 취소된 기업의 책임자는 5년간 식품생산경영업무에 종사할 수 없으며, 식품안전범죄로 유기징역 이상을 처벌 받은 자는 영원히 종사할 수 없음 - 보건식품 관리강화 및 제도변경 : 신원료를 사용한 보건식품과 처음으로 수입하는 보건식품은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부서에 등록( 注 册 ), 단 처음으로 수입하는 보건식품이 비타민 보충제, 광물질 등 영양물질인 경우 출시판매에 앞서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에 신고( 备 案 ) 등록( 注 册 ) : CFDA( 国 家 食 品 药 品 监 督 管 理 总 局 )의 심사를 요함(까다로움) 신고( 备 案 ) : 신고제도로 등록( 注 册 )에 비해 용이 국가는 특정보건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성명하는 식품(이하 보건식품)에 대하여 엄격히 감독, 관리 한다. 보건 식품은 인체에 급성, 아급성 혹은 만성 위해를 주면 안 되며 라벨과 설명서는 질병예방, 치료기능과 관련된 내용이 없어야 하고 내용이 진실해야 하며 적합한 군중, 적합하지 않은 군중, 기능성분 혹은 상징성 성분 및 성분함량 등을 명시해야한다. 제품의 기능과 성분은 라벨과 설명서에 일치해야한다. 처음으로 수입하는 보건 식품은 수출국가 주관부서에서 출시, 판매를 승인한 제품이어야 한다. 보건식품 생산에 사용되는 원료는 인 체에 안전하고 무해해야 한다. 보건식품이 주장하는 보건기능은 과학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 보건식품 생산 에 사용할 수 있으나 기타식품 생산에 사용하지 못하는 물질목록(이하 보건식품 원료목록)과 보건식품이 설 명 가능한 보건기능목록은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에서 국무원 위생행정부서 및 국가중의약관리부서와 연동하여 제정 및 조정하여 발표한다. 신원료를 사용한 보건식품과 처음으로 수입하는 보건식품은 국무원 식 품약품감독관부서에 등록( 注 册 )해야 한다. 단 처음으로 수입하는 보건식품이 비타민 보충제, 광물질 등 영양 물질인 경우 출시판매에 앞서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에 신고( 备 案 )한다. 기타 보건식품(신원료를 사용 하지 않은 보건식품 혹은 처음 수입이 아닌 보건식품)은 성, 자치구, 직할시 인민정부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 에서 신고( 备 案 )관리를 실시한다. 보건식품 등록( 注 册 ), 신청인은 보건식품의 연구개발보고, 제품배합방법, 생 산공정, 안전성과 보건기능 평가, 라벨 설명서 등 자료와 샘플을 제출해야 하며 관련 증명서류를 제공해야 한다.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는 기술심사 평가를 조직하여 안전과 기능이 성명한 요구에 부합되면 등 록을 승인하며 요구에 부합되지 않을시 등록불가와 함께 서면으로 사유를 설명한다. 신원료를 사용한 보건식 품에 등록을 허가한 경우 기 신원료를 적시에 보건식품원료목록에 넣어야한다. 보건식품 신고( 备 案 ), 등기인 은 식품약품감독관리부서에 제품배합방법, 생산공정, 라벨, 설명서 및 제품 안전성과 보건기능을 표명하는 자 료를 제출해야한다. 보건식품의 등록인, 등기인은 제출한 자료의 진실성을 책임진다. 성급이상 인민정부 식품 약품감독관리부서는 적시에 사회에 등록 및 등기한 보건식품 목록을 발표해야한다.

58 54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chapter Ⅴ 결론 1. 시사점 한류열풍으로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아진 가운데 한류가 K-베이비 산업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 시점이 한국 영유아 업계 중국 진출의 황금기로 대두되고 있다. 중국판 슈퍼맨이 돌아왔다 빠빠 후이라이러( 爸 爸 回 来 了 ) 가 인기를 끄는 등 한류 육아 에 대한 중국 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국산 영유아 브랜드 선호현상과 제품 구매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는 중국산 영 유아용품 다수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는 등 중국산 품질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확산되면서 아이에게 안전한 제품을 구입하려는 중국 부모들의 모성본능이 한국 영유아용품을 역직구하는 현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장된 품질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 영유아용품의 상품경쟁력도 한 몫 했다는 분석이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그룹 알리바바 티몰(Tmall) 공식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 티몰 내 영유아( 母 婴 ) 카테고리 거래액이 작년 상반기 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영 유아 전체시장 거래액은 548억 8,000만 위안(10조 1천억 원)으로 2014년 344억8,600만 위안(6조 3천억 원)보다 약 3조 8천억 원 늘어났다. 그 중 알리바바 티몰 2015년 상반기 영 유아( 母 婴 ) 카테고리 총 거래액은 265억 8,200만 위안(4조 9천억 원)으로 전체시장 48.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기준). 앞으로 영유아용품 시장 소비동향의 지속적인 파악과 동시에 한국 영유아 식품의 중국 시장 진출과 관련된 적극적인 지원과 홍보가 필요하다. 2. 진출방안(마케팅 전략) 한국산 제품의 안전하다는 이미지 필요 - 영유아 식품은 아이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품질과 브랜드가 지배하는 시장으로, 영유아 식품을 고를 때 첨가물,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을 살피며 매우 신중히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59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55 - 중국 시장에서 한국 영유아 식품의 인지도는 기타 국가보다 낮은 편이다. 그러므로 우선 중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의 식품안전관리 및 제품의 우수성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류열풍으로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인공 첨가물 없애고, 유기농 재료가 함유된 영양가가 높은 안전한 고급 영유아 식품임을 강조한다. 중국 영유아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 현재 중국은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투자로 자녀의 입맛에 맞춘 과자, 반찬, 영양식품 등이 인기가 많다. 중국 영유아 입맛에 적합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동양인 아이에게 적합한 제품이라는 점을 부각하는 등 맞춤형 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시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영유아 식품공장 현장탐방 진행 - 중국 수입업체 및 관련 부처 담당자를 한국에 초청하여 현장조사를 통해 한국 영유아 식품의 안전성을 홍보한다. 식품가공공장 현장, 주변 환경, 원자재 생산기지 및 창고 등 관련 현장 탐방을 진행하고, 동시에 한국정부의 영유아 식품가공기업에 대한 감독 실정을 자세히 설명해 중국 수입업체와 정부가 안심하고 한국 제품을 수입할 수 있도록 한다. 현지 업체와 협력모델 확산 - 중국 비즈니스 협력 회사를 선택하여 현지시장 개척서비스 협약을 체결한다. 중국에 진출하는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중국 전문 업체들과 협력 계약을 체결하거나 업체를 인수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중국 기업은 유통 영역에 장점이 있고, 해외 기업은 자원적인 우세가 있는 만큼 협력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온ㆍ오프라인으로 한국 영유아 식품 홍보활동 진행 - 정부 차원의 영유아 오프라인 전문매장 및 온라인 영유아 식품 전문코너에서 한국 영유아 식품 판촉행사 등 제품 홍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중국 영유아 관련 박람회 참가를 통한 마케팅과 홍보 - 중국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박람회 참가와 같은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하다. 매년 7월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상하이 유아임신용품 박람회(CBME)와 5월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 국제 유아용품 박람회(BIKSAEE)가 있다.

60 56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전문 박람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전시회명(한국어) 전시품목 개최국가/도시 개최주기 홈페이지 中 國 上 海 CBME 孕 嬰 童 展, CBME 童 裝 展 상하이 국제아동, 유아, 임산부용품 박람회 유아 식품, 유아용 장난감, 유아 의류, 유모차 등 중국 상하이 1년 1회

61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57 부록1 중국 영유아 조제분유 수입업체 정보 수입업체명 브랜드 1 Arla Foods ( 爱 氏 晨 曦 )유제품수출입유한회사 Baby&Me( 宝 贝 与 我 ) 2 안파푸젠( 安 发 福 建 )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 Anyu( 安 育 ) 3 안후이화안( 安 徽 华 安 )수출입유한회사 Nebilia( 利 贝 雅 ) 4 Accszhe유업( 澳 邦 )쟝수( 江 苏 )유한회사 Accszhe( 澳 邦 ) 5 Ausnutria( 澳 优 )유업(중국)유한회사 Alsnutria( 能 力 多 ), Hyproca( 海 普 诺 凯 ), Puredo( 美 纳 多 ), Mygood( 美 优 高 ), Lacfor( 奶 福 ), Eurlate( 欧 选 ) 6 보우루이라이( 宝 瑞 莱 )(상하이)영양제품유한회사 Bright Beginnings( 旭 贝 尔 ) 7 베이징Aunew( 澳 纽 之 窗 )비지니스유한회사 Cowala( 咔 哇 熊 ), A8 宝 宝, Unibale( 优 尼 拜 尔 ), Yalye( 雅 莱 ) 8 베이징후이청다( 惠 成 达 )과학기술유한회사 Angisland( 安 吉 兰 德 ) 9 베이징후이청다( 惠 成 达 )과학기술유한회사 Topfer( 特 福 芬 ) 10 베이징룬화헝안( 润 和 恒 安 )국제무역유한회사 Hollive( 荷 乐 ) 11 베이징스다환츄커모우( 世 达 环 球 科 贸 )유한회사 Primavita( 康 维 多 ) 12 베이징텐즈잉차이왕뤄( 天 智 英 才 网 络 )과학기술유한회사 AMA 13 베이징이넝다( 易 能 达 )국제화물대리유한회사 Babymill( 贝 倍 妙 ) 14 베이징( 北 京 )중뉴메이이( 中 纽 美 益 )국제무역유한책임회사 WeCare( 惠 高 ) 15 초우안현( 潮 安 县 )리청( 利 成 )무역유한회사 YaShiLy( 雅 士 利 ) 16 청두( 成 都 )뉴훙( 纽 宏 )수출입무역유한회사 Withmom( 慧 智 妈 咪 ) 17 다렌( 大 连 )보세지역베이쟈( 倍 嘉 )국제무역유한회사 Nactalia( 爱 达 力 ) 18 다렌( 大 连 )타이산( 太 山 )무역유한회사 남양( 南 阳 ) 19 둥관시( 东 莞 市 )캉위( 康 裕 )실업발전유한회사 Hosland( 荷 仕 兰 ) 20 Dumex영유아식품유한회사 Dumex 21 푸산시( 佛 山 市 )완이징모우( 万 溢 经 贸 )유한회사 Capricare( 适 宝 康 ) 22 푸산시( 佛 山 市 )이쟈( 亿 佳 )무역유한회사 Kingstar(kingstar), S8-komplex( 智 灵 宝 ) 23 푸젠성( 福 建 省 )Oncare( 旺 儿 佳 )유제품유한회사 Oncare( 旺 儿 佳 ) 24 푸저우( 福 州 )디루이( 迪 瑞 )무역유한회사 Pronuben( 宝 露 芬 ) 25 푸저우( 福 州 )리쉬( 利 旭 )수출입유한회사 Nekta( 美 康 怡 ) 26 푸스란( 富 仕 兰 )식품무역(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Frisolac( 美 素 力 ), Friso( 美 素 )

62 58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수입업체명 브랜드 27 광저우보우커리( 保 科 力 )의약건강보조제품수출입유한회사 Purel( 哺 尔 ), Apical( 澳 培 加 ), KINGS KUMA( 澳 玛 儿 ) 28 광저우판위젠예( 番 禺 建 业 )수출입무역유한회사 Celia( 喜 丽 雅 ), HiPP 29 광저우건타이( 亘 泰 )식품유한회사 Carrickmore( 可 益 多 ) 30 광저우시판위난싱( 番 禺 南 星 )유한회사 Primalac( 雅 睿 ) 31 광저우시Biostime( 合 生 元 )생물제품유한회사 Biostime( 合 生 元 ), Adimil( 素 加 ) 32 광저우시화렌스지궁모우( 华 联 世 纪 工 贸 )유한회사 Mercebio( 美 智 宝 超 级 宝 护 ) 33 광저우시루바이진( 乳 白 金 )무역유한회사 Natrapure( 百 立 乐 ) 34 광저우유화( 友 华 )무역유한회사 Karihome( 卡 洛 塔 妮 ) 35 하이난( 海 南 )궈젠( 国 健 )하이테크유업유한회사 GOLDMAX( 高 培 ) 36 Hyproca( 海 普 诺 凯 )영양제품유한회사 Kabrita( 佳 贝 艾 特 ) 37 항저우( 杭 州 )퉁밍얼저상모우( 潼 茗 尔 哲 商 贸 )유한회사 VaViking( 维 亲 ) 38 항저우( 杭 州 )와하하( 娃 哈 哈 )훙성( 宏 盛 )식품음료판매 유한회사 Edison( 爱 迪 生 ) 39 Heinz칭도우식품유한회사 Heinz 40 헝텐란비지니스상하이유한회사 Anmum( 安 满 ) 41 후난( 湖 南 )화이( 华 一 )비지니스유한회사 Rearingbaby( 润 贝 ), E-Health( 益 力 健 ) 42 후난( 湖 南 )눠만어우( 诺 曼 欧 )유제품유한회사 Lait-Nacre( 莱 那 珂 ) 43 후난( 湖 南 )Eurbest( 欧 比 佳 )영양식품유한회사 Eurbest( 欧 比 佳 ) 44 Wyeth상하이무역유한회사 Wyeth 45 쟈전잔( 价 真 栈 )무역 (선전( 深 圳 ))유한회사 Twobebes 46 쟝수( 江 苏 )성다성지( 生 达 生 技 )약품유한회사 Anqier( 安 琪 儿 ) 47 쟝수성( 江 苏 省 )살기름식품( 粮 油 食 品 )수출입그룹주식회사 NEUTRIEN( 纽 赐 康 ), SUPERMUM( 舒 妈 ), Milky Babe( 美 可 贝 ) 48 쟝수( 江 苏 )순텐( 舜 天 )국제그룹기계수출입주식회사 Linbeier( 林 贝 尔 ), Nuenfant( 纽 婴 培 ) 49 리수이잉러( 丽 水 婴 乐 )유업무역유한회사 BBF( 金. 牛 栏 宝 ) 50 Murray Goulburn( 迈 高 )유업(칭도우( 青 岛 ))유한회사 Murray Goulburn( 迈 高 ) 51 미오우더( 米 沃 德 )수출입(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培 育 宝 儿 52 미얼러얼( 蜜 儿 乐 儿 )유업(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moohko( 麦 蔻 ) 53 난징( 南 京 )아이얼유센( 艾 尔 优 先 )식품유한회사 Cambriland( 康 宝 瑞 ) 54 난징( 南 京 )Abid( 爱 必 达 )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 Abid( 爱 必 达 ) 55 난징( 南 京 )어우룬터( 欧 润 特 )수출입유한책임회사 Celia( 喜 丽 雅 )

63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59 수입업체명 브랜드 56 난닝( 南 宁 )줴예( 厥 叶 )수출입무역유한회사 RoyBebe( 瑞 贝 恩 ) 57 닝버( 宁 波 )동수( 东 树 )국제무역유한회사 Oran( 奥 兰 ) 58 닝버시( 宁 波 市 ) 鄞 州 纽 爵 무역유한회사 Purecountry( 优 士 佳 ) 59 Nutrigrowth( 纽 淳 )식품무역 (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Nutrigrowth( 纽 淳 ) / New Corn( 纽 康 恩 ) 60 뉴디시야( 纽 迪 希 亚 )생명조기영양식품관리(상하이( 上 海 )) 유한회사 Nutrilon Platinum( 诺 贝 能 白 金 版 ), Nutrilon( 诺 贝 能 ), Karicare( 可 瑞 佳 ), 61 뉴라이커( 纽 莱 可 )(상하이( 上 海 ))영양제품유한회사 NEOLAC NUTRITION B.V.( 牛 奶 客 ) 62 Nouriz( 纽 瑞 滋 )(상하이( 上 海 ))식품유한회사 Nouriz( 纽 瑞 滋 ) 63 칭도우( 青 岛 )하이저우퉁다( 海 洲 通 达 )비지니스유한회사 ROSALO( 禄 美 多 ) 64 칭도우( 青 岛 )숴캉( 索 康 )국제무역유한회사 아이엠마더( 爱 氏 妈 妈 ) 65 칭도우( 青 岛 )시언시( 喜 恩 喜 )국제무역유한회사 마더스 커어( 爱 智 宝 ), 명도( 铭 道 ), 성배아( 星 贝 儿 ) 66 Rebornne( 蕊 盛 蕊 )유업(선전( 深 圳 ))유한회사 Rebornne( 蕊 盛 蕊 )GDL Morinaga( 森 永 )유업(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Morinaga( 森 永 ) 68 샤먼( 厦 门 )쥐슝( 聚 雄 )수출입무역유한회사 KNEWER( 纽 尔 ) 69 샤먼( 厦 门 )선보우( 森 宝 )그룹유한회사 롯데식품( 乐 天 食 品 ) 70 샤먼( 厦 门 )중마( 中 马 )수출입유한회사 New baby best( 纽 贝 斯 特 ) 71 산둥( 山 东 )리젠( 力 健 )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 YUM YUM Nz Milk 72 산터우시( 汕 头 市 ) 宝 商 무역유한회사 Newfresh( 新 怡 ) 73 산터우시( 汕 头 市 )둥카이러( 东 凯 乐 )유한회사 매일( 每 日 ) 74 상하이( 上 海 )공업대외무역회사 Nestle 75 상하이( 上 海 )화팡( 华 纺 )실업유한회사 Celia( 喜 丽 雅 ) 76 상하이( 上 海 )화한( 华 瀚 )국제물류유한회사 Lovely ba( 乐 博 ), Arthy Campina( 艾 卡 娜 ) 77 상하이( 上 海 )레이고우( 垒 高 )무역유한회사 Stolle( 赐 多 利 ) 78 상하이( 上 海 )산카이( 三 凯 )수출입유한회사 Engnice( 英 氏 ) 79 상하이시( 上 海 市 )식품수출입가금유한회사 Kinber( 金 贝 儿 ), Mamibaby( 美 满 宝 贝 ), Eurcare( 欧 爱 ) 80 상하이( 上 海 )유루베이( 优 乳 贝 )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 Abron( 希 伯 来 ) 81 상하이( 上 海 )유이( 优 壹 )E-Business유한회사 Nutrilon( 诺 贝 能 ), Karicare( 可 瑞 佳 ), Caricare( 可 瑞 康 ) 82 상하이( 上 海 )유유( 优 幼 )영유아용품유한회사 Nuka( 努 卡 致 睿 ) 83 선웨이젠이( 申 维 健 怡 )무역(선전( 深 圳 ))유한회사 MamiLac( 玛 米 力 ) 84 선전( 深 圳 )하이왕( 海 王 )식품유한회사 Babikins( 喜 安 智 ) 85 Sunlife( 生 命 阳 光 )(광저우( 广 州 ))영양제품유한회사 Sunlife( 生 命 阳 光 )

64 60 중국 영유아식품 시장 조사 수입업체명 브랜드 86 Synutra영양식품유한회사 DutchCow(네덜란드 乳 牛 ), Synutra ( 优 博 ) 87 Scient( 施 恩 )(중국)영유아영양제품유한회사 Merla( 美 儿 乐 ) 88 수저우( 苏 州 )Newbaze( 纽 贝 滋 )영양유제품유한회사 Newbaze( 纽 贝 滋 ) 89 톈진( 天 津 )사이버다( 赛 博 达 )물류유한회사 Kiwicare( 纽 爱 多 ) 90 웨이하이시( 威 海 市 )민스( 民 史 )유업유한회사 산양, 미은지( 美 恩 智 ) 91 우한( 武 汉 )메이스퉁궁모우( 美 斯 通 工 贸 )발전유한회사 HOLLE, LEBENSWERT 92 신훙지( 鑫 宏 基 )(푸젠( 福 建 ))투자유한회사 Newbaby( 纽 贝 贝 ) 93 Abbott무역 (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Abbott 94 옌타이( 烟 台 )자화( 加 华 )국제무역유한회사 파스퇴르 95 옌타이( 烟 台 )쿠커( 库 克 )수출입유한회사 파스퇴르 보석 시리즈 96 옌타이( 烟 台 )메이이( 每 怡 )수출입유한회사 매일 궁, 매일 명작 97 이스( 逸 氏 )무역 (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Holiander(네덜란드 朵 ) 98 잉눠( 英 诺 )(샤먼( 厦 门 ))수출입무역유한회사 nino( 婴 诺 ) 99 유니캉( 佑 你 康 )국제무역(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Mamibaby( 美 满 宝 贝 ) 100 Joseph Banks 수출입무역(수저우( 苏 州 ))유한회사 绝 对 宝 贝 101 저쟝( 浙 江 )보우훙( 宝 鸿 )무역유한회사 多 菲 儿 102 저쟝( 浙 江 )눙즈( 农 资 )그룹진훙( 金 鸿 )수출입유한회사 乐 天 103 저쟝성( 浙 江 省 )양식기름식품수출입주식회사 康 喜, 哺 恩 104 중산시( 中 山 市 )후이밍( 汇 明 )무역유한회사 Nutriben( 幼 之 本 ) 105 주하이시( 珠 海 市 )신리저우궁모우( 新 立 洲 工 贸 )유한회사 顾 儿 达 106 주하이시( 珠 海 市 )야상( 雅 尚 )무역유한회사 Anenpro( 安 恩 宝 ) 107 저쟝성( 浙 江 省 )국제무역그룹원저우( 温 州 )유한회사 Candia( 肯 迪 雅 ) 108 스촨( 四 川 )뉴시( 纽 西 )유제품유한회사 Newwest Sunshine( 纽 西 阳 光 ) 109 상하이( 上 海 )진스( 金 式 )수출입유한회사 Formul-8( 公 式 8) 110 난푸( 南 浦 )식품(그룹)유한회사 Milkspot( 美 氏 博 ) 111 상하이( 上 海 )대외경제무역실업유한회사 Molyneux( 萌 力 优 ) 112 바이리얼( 百 力 儿 )영양식품무역(상하이( 上 海 ))유한회사 Koakid( 卡 瑞 洛 ) 113 칭도우( 青 岛 )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 Dorlat( 多 乐 特 ) 114 상하이( 上 海 )파리산청( 巴 黎 三 城 )식품판매유한회사 HELLO KITTY 115 보우닝젠( 宝 宁 健 )비지니스 (선전( 深 圳 ))유한회사 Nutrisenses( 领 瑞 )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목차 중국 2차 전지시장 동향보고서 산업개요 중국 2차 전지 분류와 정의 2차 전지 분류별 성능 비교 중국 2차 전지 시장 현황 P3~P7 P3 P4~5 2009년~2013년 중국 2차 전지 분류별 생산 현황 2009년~2013년 중국 2차 전지 분류별 판매 현황 및

목차 중국 2차 전지시장 동향보고서 산업개요 중국 2차 전지 분류와 정의 2차 전지 분류별 성능 비교 중국 2차 전지 시장 현황 P3~P7 P3 P4~5 2009년~2013년 중국 2차 전지 분류별 생산 현황 2009년~2013년 중국 2차 전지 분류별 판매 현황 및 INSIGHT CHINA by KITA Shanghai China Secondary Cell Market Focus 중국2차전지시장동향보고서 21 August 2014 Vol.11 목차 중국 2차 전지시장 동향보고서 산업개요 중국 2차 전지 분류와 정의 2차 전지 분류별 성능 비교 중국 2차 전지 시장 현황 P3~P7 P3 P4~5 2009년~2013년 중국

More information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ITA行?快?-04月(新能源汽?)_20150430(4).pptx

Microsoft PowerPoint - KITA行?快?-04月(新能源汽?)_20150430(4).pptx INSIGHT CHINA by KITA Shanghai New Energy Vehicles In China Focus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시장동향보고서 April 2015 Vol.04 목록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시장동향보고서 시장 현황 8 업종발전 현황 8 미래발전 추세 P3~P6 P3~P5 P6 정책 및 법규 8 최근 정부정책 동향 8 지방정부 정책 및 계획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82908015210.docx

Microsoft Word - 2016082908015210.docx Letter From Shanghai 이슈분석 2016.8.29 미래에셋대우 상해사무소 이인구,, CFA +86-21-5013-6393 Ingu.lee@dwsec-cn.com (세미나 후기): 전기 물류차 산업, 성장 잠재력 확인 전기 물류차 세미나 개요 전기 물류차 산업 동향 전기 물류차 성장으로 주목받는 구동 모터 시스템 중국우정( 中 国 邮 政 ), 5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圳 青 岛 邮 电 与 () 30.0% 514.38 25.0% 444.84 35% 30% 21.0% 308.51 265.00 255.04 243.01 15.6% 15.0% 25% 20% 15% 9.0% 24.38 31.69 25.57 31.96 85.84 98.72 10% 5% 0% 2003 2004 众 广 视 统 规 资 广 电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43036303920C1DFB1B9BDC5C5B9BBF3C7B028C6EDC1FD29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43036303920C1DFB1B9BDC5C5B9BBF3C7B028C6EDC1FD292E646F6378> China Issue 중국에 또다시 드리우는 그림자: 그 실체를 밝힌다 지피지기( 知 彼 知 己 )면 백전불태( 百 戰 不 殆 ), 중국의 그림자금융 중앙은행의 금융 긴축정책에서 비롯된 중국의 그림자금융에서 가장 위험한 상품은 은행의 WMP 상품보다는 신탁사의 신탁상품이다. 신탁상품 중에서는 정확한 투자 방향성과 규모에 대한 명시 없이 다양한 자산에 투자되는

More information

G lobal M arket Report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G lobal M arket Report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G lobal M arket Report 12-052 2012.09.03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Ⅰ. 중국시장개황 Ⅱ. 중국지역별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Ⅲ. 홍콩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Ⅳ. 대만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Ⅰ. 중국시장개황 1 시장특성 - 1 - 2 불황기의시장환경변화 3 진출전략 - 2 - Ⅱ. 중국지역별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2018 년 12 월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캄보디아, 조제분유시장현황 2018 년 12 월 10 일 키워드 : 조제분유 조제분유시장현황 현황 - 캄보디아의출산율은 2015년기준여성당 2.6명일정도로주변국인베트남 (1.96), 태국

2018 년 12 월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캄보디아, 조제분유시장현황 2018 년 12 월 10 일 키워드 : 조제분유 조제분유시장현황 현황 - 캄보디아의출산율은 2015년기준여성당 2.6명일정도로주변국인베트남 (1.96), 태국 2018 년 12 월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캄보디아, 조제분유시장현황 2018 년 12 월 10 일 키워드 : 조제분유 조제분유시장현황 현황 - 캄보디아의출산율은 2015년기준여성당 2.6명일정도로주변국인베트남 (1.96), 태국 (1.5) 보다높은비율을보여주고있으며꾸준한 7% 대의경제성장률로유아식품을비롯한유아용품시장을유망소비재로꼽고있음.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활동내용 - 2 -

활동내용 - 2 - 대구약령시한방의료체험타운조성및운영방안연구 출장개요 출장보고 - 1 - 활동내용 - 2 - 세부내용 1) 중국의의과대학은일반적으로 5 년째로운영되는데 의과대학을졸업한학사학위소지자는집업의사자격고시에합격하면집업의사증을발급받아정식의사로활동함. - 3 - - 4 - 2) 국의대사는임상경험이 50 년이상된중의사들로 선정되면엄청난부와명예가따르고있음국의대사일부는서의사자격증을갖고있는중의사들임

More information

구 분

구 분 기업분석 자료작성일: 14.11.14 광동강미제약(600518) 전 산업사슬 전략+집행력으로 전 산업사슬 관통 차례 1. 기업소개 2. 매출분석 3. 향후 전망 중점분석 1. 기업소개 1) 점차적으로 전 산업사슬로 전략적 구도 추진 A 주 중약 기업 중 전략적 구도가 가장 분명하고 집행력이 가장 우수하다. 또한 자본시장을 충분히 이용 해 외형 확장형 인수합병을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목록 중국 3D프린터 시장동향보고서 시장 현황 업종발전 현황 최근 정부정책 동향 미래발전 추세 대표생산품 및 가격 P3~P8 P3~P5 P6 P7 P8 수입 현황 수입 현황 수입법규 및 관세 P9~P10 P9 P10 기업 현황 중국 3D프린터 주요생산기업 현황 2014

목록 중국 3D프린터 시장동향보고서 시장 현황 업종발전 현황 최근 정부정책 동향 미래발전 추세 대표생산품 및 가격 P3~P8 P3~P5 P6 P7 P8 수입 현황 수입 현황 수입법규 및 관세 P9~P10 P9 P10 기업 현황 중국 3D프린터 주요생산기업 현황 2014 INSIGHT CHINA by KITA Shanghai New Energy Vehicles In China Focus 중국 3D프린터 시장동향보고서 May 2015 Vol.05 목록 중국 3D프린터 시장동향보고서 시장 현황 업종발전 현황 최근 정부정책 동향 미래발전 추세 대표생산품 및 가격 P3~P8 P3~P5 P6 P7 P8 수입 현황 수입 현황 수입법규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지난 3월 24일 세무국은 <역외 전자상거래 직접 구매(소매) 수입 관세 정책에 대한 통지>를 발 표했다. 역외 거래 행위 감독 관리를 강화하고 통일된 감독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취지이 다. 바뀐 세제에 따라 산업별로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며 상이한 영향을 미칠 것

지난 3월 24일 세무국은 <역외 전자상거래 직접 구매(소매) 수입 관세 정책에 대한 통지>를 발 표했다. 역외 거래 행위 감독 관리를 강화하고 통일된 감독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취지이 다. 바뀐 세제에 따라 산업별로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며 상이한 영향을 미칠 것 이슈분석 2016.5.18 흥업증권의 식품/음료 소규모 포럼 참관 백주 산업 관심도 가장 높아 수입 소고기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블루오션 역외 전자상거래 신규 정책의 업종별 영향 수입산 소고기: 고기 소비구조 업그레이드/ 관세 하락으로 매출 확대 전망 이인구 +86-21-5013-6359 Ingu.lee@dwsec-cn.com "해외 전자상거래 면세" 정책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542726965665FC1A6353436C8A35FC0CCC7F6C1D65FC3D6C1BE2E687770>

<B1B9C5E4C1A4C3A542726965665FC1A6353436C8A35FC0CCC7F6C1D65FC3D6C1BE2E687770> 2015 12. 28 KRIHS POLICY BRIEF No. 546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동주 www.krihs.re.kr 중국의 해외산업단지 추진현황과 시사점 이현주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요 약 요 약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따라 향후 중국의 해외경제무역협력구 조성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인접국인 우리나라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한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맘톡광고소개서

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중국 시장, 이제는 프랜차이즈로 공략한다 Vol. 8 _ August 2014 1 2 3 목 차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_ 3 1. 시장규모 및 발전현황 _ 3 2. 업종별 현황과 특징 _ 5 요식업 _ 5 패스트푸드 _ 6 커피 전문점 _ 7 베이커리 _ 8 미용 헤어 _ 9 이코노미 호텔 _ 10 3.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절차와 요건 _ 11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 목차 > 동남지역실물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 [ 전년동분기비, %] 생산 소비 고용 시 도 < 광공업생산지수 1) > <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2) > < 취업자수 > p p 전국 -1.0-0.1-1.7-0.8 1.8 2.0-2.0 0.9 2.1 1.4 1.1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这 是 宝 钢 连 续 第 6 年 跻 身 世 界 500 强 其 主 要 生 产 基 地 为 宝 山 钢 铁 股 份 有 限 公 司 宝 钢 集 团 上 海 第 一 钢 铁 有 限 公 司 宝 钢 集 团 上 海 浦 东 钢 铁 有 限 公 司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这 是 宝 钢 连 续 第 6 年 跻 身 世 界 500 强 其 主 要 生 产 基 地 为 宝 山 钢 铁 股 份 有 限 公 司 宝 钢 集 团 上 海 第 一 钢 铁 有 限 公 司 宝 钢 集 团 上 海 浦 东 钢 铁 有 限 公 司 글로벌기업 탐방 中 国 宝 钢 集 团 有 限 公 司 (Baosteel Group) 周 昕 * I. II. III. IV. V. VI. 宝 钢 公 司 简 介 宝 钢 的 钢 铁 精 品 战 略 宝 钢 的 多 元 化 经 营 之 路 宝 钢 的 国 际 化 之 路 宝 钢 的 企 业 社 会 责 任 报 告 书 宝 钢 启 示 录 I. 宝 钢 公 司 简 介 宝 钢 集 团 有 限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 <궁쇄연성>은 <매화낙인>의 촬영권 침해 여부 법원의 판단 베이징고급인민법원은 치옹야오 작가와 위정 작가의 각색권 및 편집저작권 침해 사건에 대해, 원심에 따라 궁쇄연성, 宫 锁 连 城 가 매화낙인, 梅 花 烙 의 각색권과 편집저작권을 침해를 했다고 판시함. 위정

- <궁쇄연성>은 <매화낙인>의 촬영권 침해 여부 법원의 판단 베이징고급인민법원은 치옹야오 작가와 위정 작가의 각색권 및 편집저작권 침해 사건에 대해, 원심에 따라 궁쇄연성, 宫 锁 连 城 가 매화낙인, 梅 花 烙 의 각색권과 편집저작권을 침해를 했다고 판시함. 위정 저작권 동향 2016년 제7호 2016. 5. 17 [중국] 북경시 법원, 2015년도 지식재산권 10대 주요 판례와 10대 신 판례를 발표 백지연 * 북경시 법원에서 발표한 지식재산권 10대 주요 판례 중 저작권 관련 판례는 4 건, 10대 신 판례 중 저작권 관련 판례는 2건 이였음. 10대 중요 판례 중 저작권 관련 판례로는 1. 위정과 치옹야오 저작권

More information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6호) - 심층이슈.hwp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6호) - 심층이슈.hwp - 1-2013. 8. 30 중국광전청서-드라마, TV애니메이션 발전현황 및 특징 작성 취지 - 중국 광전청서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연구센터에서 집필하는 정기간행 보고 서로 라디오, TV, 애니메이션, 영화 등 방송 분야의 발전 현황 및 이슈를 다 루고 있음 - 2012년 중국 드라마,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현황 및 특징을 파악하여 중국 진 출을 준비하는 한국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중일유통클리핑_151230

Microsoft Word - 중일유통클리핑_151230 중국 일본 주간 유통 클리핑뉴스 (12월 21일 ~ 12월 27일) 1. 중국 1 전자상거래 물류의 미래발전에 대한 5가지 추세 2015년 한해 전체를 통틀어, 중국택배소포는 약 200억건을 돌파하였으며 그 중 전자상 거래의 택배소포가 70%을 차지한다고 예상한다. 중국의 물류구매연합회 등 전통적인 업 계조직뿐만 아니라 새로운 협회조직 예를 들면 중국전자상무물류기업연맹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단신이슈 1. [뉴미디어] 웹 영화 제작사 흑자기업 5%에도 못 미쳐 주요내용 - 지난 몇 년 간, 웹 드라마 1 편 제작비는 100만 위안에 달했고, 웹 영화는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시장을 점유. 하지만 더 이상 제작비를 줄여 가격경쟁력만으로 시장에 도전하는 시대는 지났고, 현재 웹 영화, 웹 드라마 업계에서는 대형제작이 유행을 하고 있으나 실질 수익은 5%가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신청서작성 신청접수 신청서보완 신청서검토 신청제품공지및의견서접수 생산실태조사협조 생산실태조사 생산실태조사 지정심사참석 지정심사 지정심사 ( 물품및법인평가 ) 지정심사는분야별 5~10 인의 외부심사위원으로구성 지정심사결과확인 지정심사결과보고 최종심사 조달청계약심사협의회 지정결과확인 우수조달공동상표물품지정 지정증서 ( 별도발송 및직접수령 ) 지정증서수여 지정관리심사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hwp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hwp 중국 가정용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 2015. 2.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 목 차 산업 개황... 1 1. 중국의 공기 오염 현황... 1 2. 중국의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 3 3. 중국의 공기청정기 시장 특징... 4 4. 중국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시장 현황... 7 5. 중국의 개인용 USB 공기청정기 판매 동향... 9 수출입 규모... 11 1. 중국의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0829)1

(0829)1 기간별 연평균 증가율 년 가구 식료품비 유형별 지출액 현황 가구의 식료품비를 가정내 신선식품 지출액, 가정내 가공식품 지출액, 외식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비중 추이를 살펴보면 외식 비중이 0년대 빠르게 증가하여 절반 가까운 비중을 점하며 신선식품 비중은 감소추세를 보여 0년 이후 가공식품 비중보다 작은 비중을 점하게 됨. 년부터 외식 비중이 가공식품 비중 초과하였으며,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및안전 표시기준 제1조 ( 목적 ) 제2조 ( 정의 ) - 1 - - 2 - 제3조 (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지정 ) 제4조 ( 안전기준의설정 ) 제5조 ( 안전기준 ) 제6조 ( 표시기준 ) - 3 - - 4 - 제9조 ( 규제의재검토 ) 제 7 조 ( 안전기준확인제출자료 ) 제8조 ( 안전기준적용예외 ) 부칙 제1조 ( 시행일 )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www.kfaexpo.kr The 35th Korea Franchise Expo 2015 2015. 9. 3 5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140개 기업, 200여 브랜드, 지금까지 박람회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창업박람회입니다! 01 Chapter Chapter

More information

2015현엘 11+12 내지.indd

2015현엘 11+12 내지.indd HELCO Toon 12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Incheon Int l Airport [PSD, Platform Screen Doors]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People Harmony Inside Space Helco Issue 04-08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가공기업수 전체 일가공능력 400 톤이상 200~400 톤 100~200 톤 100 톤이하 2006 7,698 103 262 1,241 6,092 2007 7,548 95 251 1,059 6,143-8 - - 9 - 구분 유류가격인건비운송비 경유휘발유남여 원 / 톤, km 원 /10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판다코리아닷컴, 서울 본사에서 전사 커뮤니케이션 개최 핵심 경영 전략 공유를 통한 조직 내 의사소통 효율성 제고 전 임직원 참여를 통한 사업추진 공감대 형성 판다코리아닷컴 사업에 대해 설명 중인 이종식 대표 판다코리아닷컴(대표 이종식)이 2016년 일사분기를 결산하고

판다코리아닷컴, 서울 본사에서 전사 커뮤니케이션 개최 핵심 경영 전략 공유를 통한 조직 내 의사소통 효율성 제고 전 임직원 참여를 통한 사업추진 공감대 형성 판다코리아닷컴 사업에 대해 설명 중인 이종식 대표 판다코리아닷컴(대표 이종식)이 2016년 일사분기를 결산하고 WEEKLY REPORT 한국정품O2O직구플랫폼 판다코리아닷컴 위클리리포트 VOL.52 판다코리아닷컴, 서울 본사에서 전사 커뮤니케이션 개최 핵심 경영 전략 공유를 통한 조직 내 의사소통 효율성 제고 전 임직원 참여를 통한 사업추진 공감대 형성 판다코리아닷컴 사업에 대해 설명 중인 이종식 대표 판다코리아닷컴(대표 이종식)이 2016년 일사분기를 결산하고 남은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조사보회고서 온라인 P2P 대출서비스실태조사 2016. 6. 시장조사국거래조사팀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12 Ⅲ.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K-IFRS,. 2013, 2014 1, 2, 3,.,.. 2

K-IFRS,. 2013, 2014 1, 2, 3,.,.. 2 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More information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377-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163 ( 조 CNY) 18. 16. 1. 12.. 8. 6.. 2.. Mobile PC 소매시장침투율 (R) YoY성장률 (R) 12 1 16 18E E 9 8 5 6 7 9 11 13 15 18

More information

<C6EDC1FD2D B3E22035BFF920BFC2B6F3C0CEBCEEC7CE20B5BFC7E25F C3D6C1BE292E687770>

<C6EDC1FD2D B3E22035BFF920BFC2B6F3C0CEBCEEC7CE20B5BFC7E25F C3D6C1BE292E687770> 보도일시 2017. 07. 05.( 수 ) 12:00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7. 07. 05.( 수 ) 09:00 담당부서 경제통계국서비스업동향과 담당자 과장 : 손은락 (042-481-2585) 사무관 : 김태근 (042-481-2195) 2017 년 5 월 온라인쇼핑동향 통계청이작성한 2017년 5월온라인쇼핑동향 은 ' 공공누리 ' 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6EDC1FD2D B3E22038BFF920BFC2B6F3C0CEBCEEC7CE20B5BFC7E22E687770>

<C6EDC1FD2D B3E22038BFF920BFC2B6F3C0CEBCEEC7CE20B5BFC7E22E687770> 온라인쇼핑동향조사 보도일시 2018. 10. 04.( 목 ) 12:00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8. 10. 04.( 목 ) 09:00 담당부서 경제통계국서비스업동향과 담당자 과장 : 민경삼 (042-481-2585) 사무관 : 김태근 (042-481-2195) 2018 년 8 월 온라인쇼핑동향 통계청이작성한 2018년 8월온라인쇼핑동향 은 ' 공공누리 ' 출처표시-

More information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2018. 11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23031363033303320C0FCB1E2BFEBC7B020B9D720BBFDC8B0BFEBC7B020BEC8C0FCB0FCB8AEC1A6B5B520BCB3B8EDC8B82DB0F8B0B3BFEB5FBCF6C1A4>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23031363033303320C0FCB1E2BFEBC7B020B9D720BBFDC8B0BFEBC7B020BEC8C0FCB0FCB8AEC1A6B5B520BCB3B8EDC8B82DB0F8B0B3BFEB5FBCF6C1A4> 1 Ⅰ. 전기용품 및 공산품 안전관리 제도 2 1 전기용품 및 공산품 안전관리 개요 국민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관리 대상 전기용품 또는 공산품이 안전요건을 만족하는지 안전성을 확인 후 시장에 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안전관리 제도를 운영 전기용품 및 공산품 260종을 危 害 수준에 따라 1안전인증 2안전확인 안전확인(자율안전확인 자율안전확인) 3공급자적합성확인

More information

중국_5월.hwp

중국_5월.hwp 중국의 어린이 환경보건 정책과 정부의 대응 KEI 지구환경정보센터 중국통신원 북경대학교 박사과정 소동옥 1992년 중국 국무원은 처음으로 어린이를 주체로 하고 어린이의 성장 발전을 촉진 하려는 국가 행동 계획인 를 발표하였다. 그 내용 가운데 어린이 환경보건과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12나라살림-예산표지 수정본 2012 S U M M A R Y O F F Y 2 0 1 2 B U D G E T 01 02 03 SUMMARY OF FY 2012 BUDGET 01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02 1 35 2 36 37 38 39 40 41 42 3 43 44 45 46 4 47 48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