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이와 함께 경찰청은 체류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국내에 체류중인 외 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외사 치안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국인 특별치안센터 설치 운영,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 운영, 외국인을 위한 생활법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38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이와 함께 경찰청은 체류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국내에 체류중인 외 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외사 치안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국인 특별치안센터 설치 운영,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 운영, 외국인을 위한 생활법률"

Transcription

1 자치경찰연구, 저 12 권, 제 1 호 (2009 년 여름) 외사결촬 조직의 특혈과 휠결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박기선* 모 차 1. 서론 II. 외사경찰 조직의 의의와 특성 m. 외사경찰의 조직 환경 IV. 외사경찰의 조직 현황 V. 결론 국문초록 외사경찰이란 대한민국의 안전과 이익 그리고 사회공공의 안녕과 질서보호 를 목적으로 외국인, 해외교포 또는 외국과 관련된 기관, 단체 등 외사대상의 동정을 관찰하고 이들과 관련된 범죄를 예방 단속하고 외국경찰기관과의 교 류 및 협력을 주된 임무로 하는 경찰활동을 말한다. 경찰청에서는 경찰의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경찰주재관을 증원하고 외사경찰의 조직 및 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외사경찰관 특채 등 외사전문요원 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국제 경찰교류 및 협력증진을 위해 인터폴 등 외국경찰 기관과의 교류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인터폴과 연계한 국제공조 활동을 강화 하고, UN-PKO 둥 국제기구에 경찰력을 파견하고 있다. * 경찰청, 총경 외사기획과장

2 138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이와 함께 경찰청은 체류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국내에 체류중인 외 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외사 치안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국인 특별치안센터 설치 운영,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 운영, 외국인을 위한 생활법률 길라잡이를 발간 등 체류 외국인들에 대한 범죄예방과 인권보호 강화 에 노력해 오고 있다. 경찰의 여러 가지 기능 가운데 어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기능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세계화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외사경찰의 기능은 날로 확대 발전하는 중요한 기능임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이 같은 외사경찰의 역할과 기능은 중요한데 비하여 아직까지 외사경찰의 인 력이 전체 경찰관의 1. 11%에 그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선행되 어야 하며 이울러 외사경찰은 변화하는 국제환경에 대비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우수한 외사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주제어: 외사경찰, 국제화, 교류협력, 체류외국인, 국제환경 I. 서론 현대 범죄인들은 교통 통신 전산시스템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범행의 장소 및 대상선정 또는 실행에 있어서 국경을 초월하고 있으며, 범행후에도 어 렵지 않게 세계 곳곳으로 도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범죄의 무국경화 현상은 복잡다기한 사회구조와 지속적인 국제교류의 증가로 더욱 뚜렷해지고 있으며, 이름하여 국제성 범죄(International Crime) 라는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경찰청, 2008: 298).

3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9 세계화 국제화 추세에 따라 과거 일부 국가나 사회에 국한되어 발생되었던 조직범죄가 국제적인 연계망을 통해 세계 각국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전세계 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국제범죄조직의 전세계적인 확장 으로 인해 국제범죄조직의 국내 침투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범죄조직1)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과 목표를 위 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자신들의 목표에 방해가 되면 무차별적 인 살상까지도 서슴지 않는 등 국제평화를 위협하고 있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재외국민관련 사건 사고 및 내국인 국외도피사범 2) 에 대한 국제공조수사 등 국외에서의 내국인 관련 치안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정부의 개방정책과 국내 노동시장의 수급불균형이 양산한 수많은 불법체류자3) 등 국 내체류 외국인 범죄에 대한 치안수요 급증이 간과할 수 없는 사회문제로 제기 되고 있다. 특히, 세계 각처에서 발생하고 있는 테러는 지역, 인종, 심지어 민간인이라도 그 목적에 차이가 없다. 종교분쟁의 대표적 발상지인 중동지역은 영토와 인종 차별 전쟁까지 겹쳐 세계 역사속 전쟁에 관한 큰 줄기를 이루어 왔다(경찰청, 2006: 1560). 이러한 국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범죄인 인도 법과 국제형사사볍 공조법을 제정 시행하고 있으며 외국과 국제형사관계조약 1) 대표적인 국제범죄조직으로는 일본의 야쿠자를 비롯하여 홍콩의 삼합회, 러시아의 마피아 등이 며, 이들 조직은 자국내에서의 마약밀매 뿐만 아니라 돈세탁, 무기밀매, 인신매매 등 범죄양상이 날로 다양화전문화지능화되어 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 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국외로 도피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국외 도피사범 은 도피국 교민사회의 안정을 저해하고, 국가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국외로 도피하면 처벌을 피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법질서 학 립에도 커다란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3) 불법체류자의 경우 국내 사법기관의 통제를 벗어나 있는 상태로 내국인과 달리 등록된 지문이 없 고, 거주지 등 인적 정보의 관리가 어려워 이들이 범죄를 범한 후 잠적하면 추가범행을 막기가 매우 어려우며 그로 인해 더 쉽게 범죄에 빠져들 가능성이 었다. 특히, 공단을 끼고 있는 중소도 시나 대규모 건설현장 주변 등 외국인 밀집 거주지역의 경우 외국인 범죄 대책 마련 등 치안강화 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경찰청경찰백서 J, 2008, p. 305).

4 140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등을 체결하여 적극적으로 국제범죄에 대처해 오고 있다. 경찰청에서는 경찰의 국제화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경찰주재관을 증원 4) 하 고 외사경찰의 조직 및 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외사경찰관 특채 등 외사전문요 원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국제 경찰교류 및 협력증진을 위해 인터폴 등 외국경 찰기관과의 교류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인터폴과 연계한 국제공조 활동을 강 화하고, UN-PKO 둥 국제기구에 경찰력을 파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청은 체류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국내에 체류중인 외 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외사 치안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국인 특별치안센터 설치 운영, 외국인 운전면허 교실 운영, 외국인을 위한 생활법률 길라잡이를 발간 등 체류 외국인들에 대한 범죄예방과 인권보호 강화 에 노력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늘어나는 국제성범죄에 직접 대응하고 있는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해 살펴 보는데 목적이 있다. 11 외사경찰 조직의 의의와 특성 1. 외사경찰의 의의 및 중요성 외사경찰이란 대한민국의 안전과 이익 그리고 사회공공의 안녕과 질서보호 를 목적으로 외국인 해외교포 또는 외국과 관련된 기관, 단체 등 외사대상의 동정을 관찰하고 이들과 관련된 범죄를 예방 단속하고 외국경찰기관과의 교 류 및 협력을 주된 임무로 하는 경찰활동을 말한다. 4) 경찰주재관은 2006년도부터 기존 11 개국 18 명에서 21 개국 51 명으로 증원, 파견하고 있다.

5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1 따라서 주한 외국인 또는 외국기관 단체가 대한민국 내에서 저지른 범죄는 물론 내국인 또는 해외교포가 외국에서 지지른 범죄, 내국인이 외국인 또는 외 국기관 단체 등과 연계하여 저지른 범죄 그리고 외국인이 외국에서 대한민국 또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범죄 및 내국인이 국내에서 외국 외국 인을 대상으로 저지른 범죄도 모두 외사경찰의 대상이 되며 간첩 불순분자 등의 제 3국을 통한 우회침투를 방지 색출하고 무장 과격분자 또는 국제범죄 단체 등에 의한 테러와 납치 등의 국제성 범죄 5) 에 대처하는 것도 외사경찰의 활동영역에 속한다(이종화, 2007: 19-20). 외사경찰의 중요성은 국제간 교류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980년대말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국제화 정보화의 물결은 세계를 지구촌 이라는 하나의 공동체로 만들어 가는데 결정적인 전기를 마련하였으며 독일통 일과 구소련의 붕괴를 거쳐 냉전이 종식된 후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형성되었 던 국제질서가 붕괴되고 세계 각국이 미국과 유럽의 주도로 창설된 WTO 자유 시장경제 체제라는 새로운 경쟁적 국제질서의 틀 안에서 세계 각국이 각기 자 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무한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화 없이는 어느 국가도 그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속에서 대한민국도 결코 예외일 수 없어서 필연적으로 세 계 각국과의 교류는 증가해 가고 있으며, 특히 과거에 적대국 또는 적성국으로 분류되어 교류관계가 미미하였던 러시아 중국 등 주변 강대국과의 교류관계 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근래에는 아시아 각국으로부터의 노동자 유입도 크 게 증가하였다. 이처럼 세계화와 자유시장경제 체제라는 새로운 국제질서 속에서 대외무역 의 증가, 새로운 국가와의 교류확대, 해외여행자의 증가, 관광객 및 외국인 노 동자를 비롯한 국내체류 외국인의 증가 등 외사대상은 날로 증가하는 추세에 5) 국제범죄와 국제성 범죄 등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제범죄란 범죄의 주체, 객체, 법익의 침해범죄의 전부 또는 일부가 2 개 이상의 주권국가와 관련있는 범죄로서 범인의 검 거, 소추, 처벌 등 형사사법 정의실현에 국제적인 협력을 필요로 하는 범죄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식, 1996, p. 9).

6 142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있어 외사경찰의 중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2. 외사경찰의 특성과 근거 1) 특성 (1) 대상의 특성 외사경찰은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이나 외국단체와 해외교포 등을 대 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경찰활동과 구별되고, 국내의 치안유지와 반국가적 행위의 예방 단속에서도 그 대상이 외국인 외교사절 해외교포라는 점에서 일 반 정보 보안활동과 구별된다. 법률위반 사항도 일반 형사 위반 사건보다는 출입국관리법, 외국인등록법, 밀항단속법 등 주로 외국인과 관련있는 범법행위와 내국인의 외국인 관련 범죄 를 주 단속으로 한다는 점에서 특성이 있다. 외교사절도 외사경찰의 대상으로 하고 있는바, 외교관으로서의 특권이 있기 때문에 외사경찰의 외교관에 대한 업무에서는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배철효, 2007: ). (2) 활동범위의 광범성 외사경찰은 외사에 관련된 정보 보안 수사 경무(기획, 예산) 등 모든 분 야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취급하는 것은 물론, 국제협력활동 등 광범위한 업무 를 취급하고 있다. 따라서 외사경찰활동은 국내에 한정되지 아니하고 국제형사 사법공조 업무, 외국경찰기관과의 이해증진을 위한 상호 교육파견, 국제회의 참석, 정보기관과 의 범죄정보 교환 등 국제사회를 무대로 전개된다는 특정이 있다.

7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3 (3) 외사경찰의 전문성 외사경찰은 업무의 특성상 외국어와 국제안보,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외교, 국제문화, 국제범죄조직의 동향, 컴퓨터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2) 근거 외사경찰의 근거는 크게 법적 근거와 이론적 근거로 구분할 수 있다. (1) 법적 근거 직접적인 근거로 외사경찰의 업무에 관한 근거법규로 가장 명확한 것은 경찰 청과 그 소속기관등 직제에 규정된 경찰청 외사국의 업무조항에 관한 조항이 다. 업무사항은 재외국민 외국인 및 이에 관련되는 선원조사, 외국경찰기관과 의 협력 및 교류 국제형사경찰기구에 관련되는 업무, 외사정보의 수집 분석 및 관리, 외국인 또는 외국인과 관련된 간첩의 검거공작 및 범죄의 수사 지도 등이다(중앙경찰학교 2006: 15-16). 간접적인 근거로는 헌법 제 6조의 조약과 국제법규의 효력에 관한 규정, 경찰 의 직무를 규정한 경찰법 제 3조 6) 와 경찰관직무집행법제 2조 7) 의 규정에서 찾을 수 있다. 외사경찰의 활동과 관계가 있는 법률에는 출입국관리법, 국제형사사법공조 법, 여권법, 밀항단속법, 외국환거래법, 외국인토지법, 외국인투자촉진법, 대외 무역법 등이다. 조약으로는 한미행정협정 (SOFA한미행정협정 )8)과 범죄인인도 조약, 형사사법공조조약, 외교 및 영사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 등이 있다. 6) 경찰법 제 3조(경찰의 임무)는 범죄의 예방 진압 및 수사, 치안정보의 수집, 기타 공공의 인녕과 질서유지 등에 관한 규정은 외사경찰활동의 포괄적 근거가 된다. 7) 경찰관직무집행법 제 2조(직무의 범위)는 범죄의 예방 진압 및 수사, 경비 요인경호 및 대간첩작전 수행, 치안정보의 수집 작성 및 배포, 교통의 단속과 위해의 방지, 기타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 등 이다. 8) 이 법은 SOFA 규정 중 형사재판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1967 년 3 월 3 일 법률 제 1903 호로 제정되었다.

8 144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2) 이론적 국제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국제화의 물결은 필연적으로 기존의 경찰업무에 새로운 과제를 던져 주고 있 는데 이는 바로 외국인 관련 범죄의 급격한 증가이다. 이는 단순히 양적 증가에 그치지 않고 컴퓨터 범죄, 인터넷 사기, 국제범죄조직과 연계한 무기 마약밀 매나 돈세탁, 통화위조, 외국인 매춘 등 질적으로도 기존에는 발생이 미미하였 던 범죄들이 다수 발생하고 있고 또 매년 늘어가는 추세에 있다. 이와 같은 국 제화로 인한 외국인 관련 범죄의 양적 질적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서는 전문적으로 외국인 범죄만을 전담할 수 있는 경찰부서와 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인 요구가 되었으며 여기에 외사경찰의 논리적 활동근거가 국가이익의 확보 최근의 국제정세는 정치 경제 군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국가 간에 첨예한 이해관계의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고, 각국의 정보기관 또한 자국의 이익을 추 구하기 위해 치열한 정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정세 속에서 경 찰도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외사경찰 활동을 통해 대외 통상관계 외교정책을 수 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며, 첨단산업기술 유출, 불법 외환유출 등 국제 경제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국가이익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3. 일반경찰과 외사경찰의 차이 일반경찰과 외사경찰의 차이는 크게 활동대상의 차이와 활동범위의 차이로 구분해 볼수 있다. 1) 활동대상의 차이 외사경찰은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외국기관 상사 단체, 외선 및 해 외교포를 주요대상으로 하므로, 일반 내국인과 관련된 범죄예방과 단속을 주

9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5 업무로 하는 일반경찰과 구별된다. 국내 치안질서 유지와 반국가적 행위의 예 방단속에 관해서도 그 대상이 외국인 또는 해외교포라는 점에서 일반 정보 보 안활동과 구별된다. 뿐만 아니라 관련 법률도 일반 형법위반사건 보다는 출입 국관리법, 여권법 외환관리법, 외국인등록법, 밀항단속법 등을 주로 적용하고 외국인과 관련이 있는 범법행위와 내국인의 외국 관련범죄를 주 단속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업무취급상 특별한 주의를 요하는 것으로 일반 외국인과 달리 치 외법권 등 특별한 지위를 누리고 있는 외교사절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 에서 일반경찰활동과는 그 차이가 많다 할 것이다. 또한 국내에 주둔하고 있는 주한미군, 군속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한미행정협정 (SOFA) 등과 관련 잘못 처리시 한 미간 우호에 미묘한 파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므로 관련 규정을 철저히 숙지함은 물론 그 처리에도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성춘광, 2002: 7-10). 2) 활동범위의 차이 (1) 외사정보활동면 외사경찰은 일반내국인 또는 간첩 등 불순세력을 대상으로 하는 통상의 경찰 활동과는 다른 특별한 활동요령을 필요로 한다. 외사정보활동은 외국인, 외국 기관, 상사단체, 외신, 해외교포 등에 대한 동향이나 이들과 직 간접으로 관계 있는 내국인 등을 대상으로 사회공공의 안녕질서 또는 국가안보상 위해요소 등 과 관련된 첩보를 수집 분석 판단하여 정책수립에 반영함으로써 국내 치안질 서 유지 및 안보상 장애요인을 예방 제거하는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 활동으 로서 외국의 경우 각국에 파견되어 있는 해외주재관들이 해외교포관련업무와 정보수집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외국공관 및 외교사절, 준외교사절 등과 의 공식적인 접촉은 원칙적으로 경찰청 단위에서 전담하며 경찰서 단위에서는 경비, 도난, 화재 등 예외적인 경우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 바, 이는 중복적인 출입 및 접촉으로 외사대상에 대한 업무방해를 하게 됨은 물론, 경쟁 적으로 외사대상을 접촉함으로 인한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10 146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따라서 중요대상을 접촉함에 있어서는 소속과장의 사전승인을 받고, 업무수행 후에는 그 결과를 반드시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2) 외사수사활동면 국제화 개방화로 인해 국제간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외국인의 국내체류가 늘어나고 외국과 관련된 범죄사례가 증가하여 범죄의 국제화 현상이 중요한 사 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외국인이 관련된 범죄사건에 이른바 업외사건 의 처리는 자칫하면 외교문제로 비화될 소지를 내포하고 있는 만큼 국제법규와 국제관습, 국내관계법규와 처리절차를 정확히 숙지하여 선중하게 처리해야 할 것이다. 즉, 주한 외국대사, 공사, 참사관, 1.2.3등 서기관 각급 주재관 및 그 가족은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의 적용을 받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본 인의 의사에 반하여 체포 동행 억류할 수 없으며, 외교관 관련사건 발생시 선속한 보고를 해야 한다. 또한 국내에서 발생한 범죄가 인적 장소적으로 외국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 으므로 외사수사의 활동범위는 국내에 그치지 않고 해외교포의 집중 거주지역 이나 내국인 관광객이 많이 왕래하는 국가에 대해서는 경찰주재관을 파견, 현 지에서 주재국 교민의 형사상 권익보호와 주재국 법집행기관과의 수사공조 등 을 위한 경찰활동을 하게 되며, 해외도피 피의자의 강제송환을 위해서는 국제 형사경찰기구(인터폴)를 통한 세계 각국 수배 9)를 하는 등 전세계를 그 활동범 위로 하고 있다. (3) 국제공조활동면 외사경찰의 국제공조업무는 수사분야에만 그치지 않고 경찰간 우호증진을 위한 상호교육파견, 국제회의 참석, 정보기관과의 범죄정보교환, 외국경찰관 초 9) 인터폴을 통한 세계 각국 (red notice; 사전영장이 발부된 자에 대한 (blue notice; 특정범죄인의 소재지 파악을 위한 (green notice; 우 범자의 사전범죄예방을 위한 (yellow notice; 실종자, 가출인 소재파악을 위한 수배)(5) 흑색수배 (black notice; 변사체에 대한 신원확인을 위한 수배) 등이 있다.

11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7 청, 경찰관의 공무국외여행, 경찰기관간 우호결연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외사경찰은 경찰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외국어 능 력은 물론이고 외교용어, 의전, 국제회의 진행요령, 외국어 서식 작성요령, 국 제예절 등도 잘 숙지하여야 하므로 어느 경찰분야 보다도 전문성이 요구되는 차이점이 있다. 川. 외사결촬의 조직환경 1. 조직환경 개판 국제화와 더불어 국가간 인적 물적교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급속히 추진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 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경제시대로의 진입, 국가간 시장개방의 가속화 등은 국 가와 인종 및 민족간의 구분을 무색하게 하고 전세계를 지구촌화 함으로써 치 안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어 외사경찰의 역할은 더욱더 증대되고 있 는 실정이다(성춘광 2002: 10-11). 국제화와 인적 물적 교류의 확대로 출 입국자 및 체류외국인이 급속히 증가 하였고 이로 인해 국익위해 인물의 입국증가, 불법체류자의 증가, 외국인범죄 의 증가라는 부작용이 나타났다. 또한 테러, 마약밀매와 같은 국제성범죄도 급 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사이버범죄나 보이스피싱 CVoice 같은 새로운 유형의 범죄도 늘어나고 있다. Phishing)과 외사경찰은 이러한 외사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인터폴과 국제공조활동 을 강화하고 주요국가간 국제교류협력 약정 체결 확대 및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산업기술 유출 여권위변조 등 주요 외사범죄에 대한 적극적 기획수사

12 148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및 외사수사요원 전문성 향상으로 국제범죄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경찰청, 2008: 109). 2. 국제확 국제화의 의의는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국제화란 국제질 서의 변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에 수반하는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거시적인 시각과 안목을 가지는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이종화, 2007: 7-1 1).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할 때 경찰의 국제화 란 경찰조직이 국제 치안 환경의 변화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에 수반하는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거시적인 시각과 안목을 가지고 국제치안환경의 흐름에 맞도록 조직과 기능을 변화시키는 것 이라고 하겠다. 즉 경찰활동을 중심으로 경찰관들의 사 고방식 및 행동양식의 선진화, 경찰장비의 현대화, 치안서비스의 전문화, 경찰 문화의 개방화, 국제공조수사 능력의 제고 등에 걸맞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외 형적인 경찰의 국제화라고 말할 수 있다. 3. 민적교휴의 륭가 88서울올림픽이후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지속적인 경제성장 으로 국제교역량 또한 해마다 증가하였음은 물론 최근의 국제화 개방화 추세 는 필연적으로 인적교류의 급속한 증가를 가져왔다. 1) 출 입국자 및 체류외국인의 증가 국제화 개방화 추세가 계속되면서 최근 몇 년간 출 입국자가 급속히 증가 해 왔으며, 앞으로 몇 년 안에 대부분의 선진 국가와 사증면제협정 체결을 통해

13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9 VISA없이 자유로운 출 입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10) 다음 표 1) 에 나타났듯이 내 외국인 출입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표 1> 최근 5년간 내 외국인 출입국 현황 (단위 : 천명) 앨것 표긍 2004혈 2005딴 깡006'훌 2암앙7'훌 20야8년 총 계 , l활쭉혈 18,홍 77 잃0,638 23,538 낄 7, 115 앓4, 617 외국인 쫓쫓공뚜Ãr 14, 8 뒀 i 웠, 855 f 혔,앙 18 입국자 자료 :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웹사이트(y.Y자'\\, 1 샌)씬 l1 앓r싫씬 앓있 J~I) 자료실 (연도별 출입국자현황) 재정리. 지속적인 고도 경제성장으로 경제수준이 향상되고 국민들의 삶이 질이 높아 지면서 이른바 3D업종의 기피현상이 나타나 산업현장에서 노동력 부족이 심화 되면서부터 산업연수생, 불법취업자 등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이 본격화되면서 체류외국인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표 2) 에 나타났듯이 2008년 현재 국내 총체류 외국인은 1, 158, 866명이 며, 이 가운데 불법체류자는 200,4 89 명이다. 불법체류자의 국적별로는 중국(한 국계)이 27, 20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베트남-태국-몽골-필리핀 순 으로 나타났다. 10) 미국과는 2008년 11 월 17 일부터 비자면제프로그램 (VWP; Visa Waiver Program) 이 발효되어 관광 및 상업목적에 한하여 최대 90일간 비자없이 미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14 150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표 2> 국적별 외국인 체류 현황 (2008 년) (단위 : 명) 二 퓨 환 뽕흥뼈훌추χ 활형꿇했훌홍Ã} 훌훌볍켜활뽑Ã} 계 중국(한국계) 556,517(376,563) 63,307(349,356) 93,210(27,207) 미 국 베 E 남 , 일 보' 필리핀 46, 태 국 몽 골 인도네시아 , 타이완 26,977 26, 기 타 166, , 자료 :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웹사이트(뜨뜨프. immígra tío!1.gt).kr) 자료실 (국적별 체류외국인 현황) 2) 출입국사범의 증가 출입국자의 증가에 비례하여 출입국사범도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취업을 목 적으로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지역 출신 외국인 출입국사범의 증가가 현저하다. 출입국사범에는 여권위조 변조사범 및 밀입국사범도 포함되는데 여권위 변 조 유형은 위조여권, 위조사증, 기재사항 변조, 사증변조, 심사인 위조 및 변조, 타인명의 여권사용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3) 외사관찰 대상의 증가 외국인 출 입국자의 증가로 인해 관광객을 가장한 국제범죄조직원, 테러분

15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1 자, 산업스파이 등 불순한 목적을 가진 외국인의 입국가능성이 커지고 있음은 물론 외국인을 가장한 북한공작원의 우회침투, 북한에 포섭된 해외교포 등 외 사관찰 대상자의 입국가능성이 증가하였다. 4. 톨적교휴의 확대 국제화 개방화는 인적교류의 증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역 물동량의 증 가 및 문화개방 등 물적교류 측면에서도 해마다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물적교 류의 확대 또한 경찰에게 새로운 과제를 부여하는 요인이 된다. 1) 저질 외국문화의 유입 문화시장의 본격적인 개방과 인터넷 환경의 확대로 저질 폭력 외설적인 영화 비디오 서적류 및 컴퓨터 소프트궤어 등 영상 활자 매체의 유입이 본 격화되고 있다. 합법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유입된 이와 같은 저질 외국문화 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외국문물에 대한 호기섬이 높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급 속히 퍼져 그들의 정서에 악영향을 미쳐 잠재적으로 비행청소년을 양산하는 적 지 않은 원인이 되고 있다. 2) 산업정보의 유출 냉전시대가 끝나면서 세계 각국은 과거에 군사정보 정치정보에 치중했던 정보기관의 기능을 경제정보 산업정보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추세이다. 특 히 WTO 자유무역 체제가 출범하면서 경제력이 국력의 척도이고, 경제력의 기 초는 기술력이라는 차원에서 어느 나라도 예외없이 자국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산업 기술의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경찰을 비롯한 각급 국가정보기관이 산업정보 유출과 관련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외국인 고용, 내

16 152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국인의 외국기업체 취업, 기업의 해외진출 등으로 산업정보의 보호기반은 날로 취약해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1 1) 표 3) 최근 5년간 첨단 산업기술 유출 검거실적 :퓨 훌환 2004년 2잉용5웰 2006않 20암?뭘끊 Z홉g양딴 검거인원(건) 45( 15) 77 (1 9) 52(1 6) 80(25) 245(72) 피해추산액 9, 435 억원 1 조 4, 949 억원 6조3, 509 억원 4조 459 억원 47조 7, 770 억원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3) 밀수사범의 증가 시장개방에 따른 수출 입 확대와 해외여행객 유치를 위해 불필요한 검색절 차를 줄이는 등 출 입국 및 통관절차가 대폭 간소화되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 으로 각종 밀수, 밀반출 사례가 늘어 나고 있다. 특히 마약류 12). 총기 13) 밀수 사건 등에는 국내 외 범죄조직이 연계되어 있는 사례가 많아 우리나라도 더 이상 국제범죄조직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5. 벌되의 탈국경확 외국과의 인적 물적 교류확대는 필연적으로 국제범죄자 범죄조직의 국내 11) 2008년 5월 휴대폰 소프트워1 어 개발업체인 M사의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던중 M사에서 약 1, 000억원의 연구비를 투자하여 개발한 휴대폰 카메라의 영상처리 핵심기술을 해외로 유출하 려한 피의자가 검거된 사례가 대표적이다(기술유출시 약 2조원 피해예상). 12) 2008년 4 월 국제우편을 이용해 필리핀으로부터 펄로폰을 수 차례에 걸쳐 밀반입한 후 이를 은 박지에 말아 태워 그 연기를 흡입하는 방식으로 펄로폰을 상습 투약한 불법체류 필리핀인 6 명 이 검거되기도 했다. 13) 2007년 6월 불법으로 미국산 인마살살용 22구경 16 연발 레밍턴 자동소총을 구입 판매하고, 기타 엽총 등 총기를 제작 또는 임의개조하여 소지한 피의자 40명이 경찰에 겸거되었다.

17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3 진출, 국내범죄자 조직의 해외진출, 국내외 범죄조직의 연계 등 범죄의 탈국 경화 현상을 낳고 있다. 1) 외국인 범죄의 증가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수가 증가하면서 비슷한 비율로 외국인 형사범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피해를 당한 외국인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특 히 외국인 근로자, 불법체류 외국인 상호간의 범죄사례가 늘고 있음은 물론 이 들에 대한 내국인의 임금체불 인권유린 사례도 자주 발생하고 있어 외교문제 로 비화될 가능성이 있는 바, 이에 대한 실효성있는 대책마련도 시급하다. 표 4) 에 나타났듯이 2008 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41.2% 증가한 총 20,623 명의 외국인 범죄자를 검거하였다. 죄명별로는 마약류 범죄가 전년도에 비해 200.4%로 대폭 증가하였고 14), 지능범은 전체의 36.2%를 차지하여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15) 표 4) 최근 5년간 외국인 범죄 단속 현황 (단위 : 명) :흙 홉흙 져f 쓸훌혔 창호ξ 췄훗f 끽활5:. 훌훌훌책 찌풍벌 U}2흥뽑 71 따 i셰헥훌훌i짜 :규쪽 훌훌쁨촉 2004 년 9, , ,620 1,800 7, 년 ,919 3, , 년 12, ,483 6, , , 년 , , 년 20, ,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14) 2008년도에 마약류 사범이 급격히 증가한 것은 태국인의 입국증가와 이들에 의한 야바 등 신종 마약류의 반입 및 복용이 증가한 것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 15) 외국인 범죄중 지능범이 가장 많은 이유는 중국인 등 국내입국 외국인 중 다수를 차지하는 외국인 이 국내취업 목적으로 각종 공 사문서 위조, 국제위장 결혼 등이 증가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

18 154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한편 2008년도 불법체류 외국인 범죄는 전년대비 33.7% 증가한 2, 622 명인 데, 이 가운데 중국인이 1, 642 명으로 전체의 62.6%를 차지하고 있고, 여권 위 변조 및 사기 횡령 환치기 등 지능범이 1, 093 명으로 전체 범죄의 %를 차 지하고 있다. 특히 2006년도 불법체류 외국인 범죄가 3,4 75명으로 급격히 증 가한 것은 2006년도에 중국동포 및 고려인 동포를 대상으로 한 동포자진귀국 프로그램으 시행에 따라 일시적으로 예년보다 월등히 많은 여권 위 변조 및 밀 입국 사범의 자진신고로 야기된 결과로 분석된다. 표 5) 불법체류 외국인 범죄 현황 (단위 : 명) 구 환 쳐I 살언 장표 강껄f 철표긍 훌훌훌첼 ~1 놓함 A양획활좌 n 약 71 따 2004 년 1, 년 1, 년 , 년 1, 년 2, ,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2) 국제범죄조직의 침투 국제범죄조직들은 마약 총기밀매, 통화 여권위조 등 각종 범죄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최근 이들 조직이 국내에도 진출하고 있는 것으 로 의심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나 아직은 이들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미미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범죄조직들 역시 국제화 바람을 타고 해외로 수 시로 드나들면서 외국의 범죄조직과 연계를 도모하거나 일본, 미국 등 해외교 포 밀집거주 지역에 세력을 확장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19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5 3) 내국인의 국외범 내국인이 해외여행이 늘러 나면서 외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거나 반대로 범죄 의 피해자가 되는 사례가 늘고 있고 일부 몰지각한 내국인 해외여행자들의 무 분별한 보신관광 섹스관광 등이 자주 발생하여 국가의 위선을 추락시키고 외 교문제로 비화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4) 해외도피사범의 증가 해외여행이 용이해지면서 국내에서 각종 범죄를 저지른 후 외국으로 도피하 는 해외도피사범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국외도피사범은 주로 비자없이 입국 이 가능한 나라를 경유, 인접국으로 불법 월경하는 등 국제공조수사 체제가 원 활히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신병확보와 수사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더 많은 국가와 형사사법공조조약 범죄인인도조약 등 국제조약체결을 적극적으로 추 진하고 인터폴 등 국제형사사법기구 또는 각국 경찰기관과의 국제경찰공조 강 화 등 대책이 필요하다. 경찰에서는 2008년도에 국외도피사범 64 명을 검거, 송환하였다. 표 6) 국외 도피사범 강제송환 현황 (단위 : 명) 쥬$훌훌 " 짧f혔 찢훌훌 갖 훌f 훌훌3 객뚫5:. 사최 3협웹했빵혈 $흙수 쟁샤훌챔훌 라할 월캉훌훌 71'S} t합 04 년 년 '06 년 년 년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한편 정부에서는 여러 나라와의 사법공조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 1988년 범죄인인도볍 을 제정한 이래 지금까지 미국, 호주, 캐나다 등 24

20 156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개국과 범죄인인도조약 을 발효중이며, 1991 년 3월에 형사사법공조법 이 제정된 이후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 197R 국과 형사사법공조조약 을 발효중 이다. 표 7) 범죄인 인도조약 및 형사사법 공조조약 체결 현황 ( 기 준) ;퓨홉활 *꿇 활 앞 혔.!r..걷휠훌 경뤘^t.샤획꿇 훌종 뚱 휠 峰 호주 (91 년) 캐나다 스페인 (95 년) 필리핀 파라과이 (96 년) 칠레 멕시코 (97 년) 미국 (99 년) 몽골 아르헨티나 (00 년) 발효중인 태국 (01 년) 국가 브라질 중국 뉴질 랜드 일본 (02 년) 우즈벡 (04 년) 베 E 남 인도 폐루 (05 년) 과테말라 (06 년) 홍콩 인도네시아 (07 년) 쿄랑스 얄제리 (08 년) 이상 24 개국 호주 (93 년) 캐나다 (95 년) 효랑스 미국 (97 년) 몽골 홍콩 중국 뉴질 랜드 (00 년) 러시아 (01 년) 우즈벡 (04 년) 태국 베 E 남 인도 (05 년) 브라질 (06 년) 멕시코 일본 알제리 (07 년) 쿠왜이 E 필리핀 (08 년) 이상 197R 국 카자흐스탄 (03 년) 코스타리카 (05 년) 체결국가 쿠웨 이 E 남아공 (07 년) 불가리아 (08 년) 이상 5 개국 인도네시아 (02 년) 카자흐스탄 (03 년) 벨기에 남아공 페루 (07 년) 불가리아 (08 년) 이상 6 개국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주) 1. 괄호안은 체결연도 2. CD 발효: 양국 국회의 비준동의 절차가 완료되어 이행중인 양국 정부대표(해당부처 장관 등)가 서명하였으나 국회비준 절차를 거 치지 않은 양국 교섭대표간(심의관급) 조약의 문안을 확정한 상태

21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7 IV. 외사결활의 조직 현활 1. 외사경찰의 민력관리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세계 각국은 국제화 개방화를 급속히 추 진하게 됨에 따라 국가간 인적 물적교류가 확대되고 긴밀한 상호의존 및 협조 체제가 형성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외사경찰은 변화하는 국제환경에 대비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지니고 우수한 외사인력을 양성하는데에 주력해야 한다. 2009년 3월 현재 외사경찰의 인력은 표 8) 에 나타났듯이 총 1, 088 명으로 전체 경찰관 구성비에서 불과 1. 11%에 그치고 있으며, 심지어 외사경찰 정원 에 23 명이 부족한 실정이다. 표 9) 외사경찰 인력 현황 (단위 : 명) T 혼 찌옳냉 갱흙 t퓨 한 황 볍 올 ;경 창 헛홈 총 역훌쳐I 쳐 - 쳤 끼황 ;촬 X웹 뿔 i형 싼 :흙 철f 주 잔 산 갯1 뺏암 훌훌 남 4훌 뜯좋 뽑 쭈 정원 1, 현원 1, 대비 자료: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1) 외사요원 선발 운영 외사요원의 모집도 일반 경찰공무원 채용에 의거해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의 근무를 거쳐 외사보직을 받게 된다. 경찰공무원의 채용방식에는 공개채용과 특 별채용 방식이 있는 바, 공개채용은 필기시험 - 체력시험 - 면접시험의 절차를

22 158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거치게 되며, 특별채용 16)은 필기시험이 면제된다. 현재 외사경찰로 근무하는 조건으로 선발되는 경우는 간부후보생 4 명과 외사경장 20명 정도로 극히 부족 한 실정이다. 급증하는 외사치안수요와 날로 다변화 지능화하고 있는 선종 국제성범죄에 경찰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첩보수집능력 수사능력 등 일반 실무능 력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안목과 외국어 구사능력, 외국인 수사시 행정조치사 항에 대한 이해 등 더욱 전문화된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경찰청, 2008: ). 2) 교육훈련 교육의 종류에는 선임교육과 일반재직자 교육으로 구분되는 바, 신규채용자 의 경우 순경급은 중앙경찰학교에서 24주간 경찰실무, 경찰윤리, 무도훈련, 소 양과목 등을 이수하게 되는데 총 913시간 중 외사실무 5 시간, 실무영어 6 시간 이 배정되어 있으며, 경찰간부후보생은 52주간 경찰종합학교에서 경찰실무 70%, 일반소양 20%, 기타 10% 이수하며, 경찰대학생은 경찰대학에서 4년간 일반대학의 법학과목 및 행정학 과목과 경찰실무과목을 골고루 이수하고 있으 나, 외사관련 교육은 미미하다(성춘광, 2002: 47). 한편 경찰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직무교육과정에는 정보화능력향상과정, 기 획예산과정, 혁신리더과정, 민간경비관리과정, 감찰감사전문화과정, 경리회계 과정 등 모두 6 개 과정이 1 주 - 2주의 기간으로 편성되어 있지만, 외사경찰과 관련된 직무교육과정은 개설되어 있지 않다. 경찰종합학교에서는 년간 경위급 120명을 대상으로 외사정보실무과정을 개설 운영 하고 있으며, 중앙경찰학교 에서는 1989년 최초로 외사과정(경위 특채)으로 교육을 시작한 이래 1995년 8 월 기간을 늘려 24주간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후 외사범죄의 증가 및 다변화하 는 국제정세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해당 기술자격을 소지한 전문가 중 일부를 16) 현재 시행중인 특별채용은 사법 행정 외무고시 합격자를 비롯해 4년제 경찰행정학과 출신자, 외국어능력 보유자에 대한 경장특별채용이 었다.

23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9 경장으로 특채하여 2002년 12월 24주 과정으로 교육을 실시한 후 현재에 이 르고있다. 경찰수사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문교육과정에 개설되어 있는 국제범 죄 수사과정 은 국제범죄 수사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수사기술 그리고 정보습 득, 국제범죄의 수사 및 현장대응능력 강화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는데, 경감이 하를 대상으로 1 주 동안 실시되고 있다. 직무과목은 외국환거래법 위반사범 수 사를 비롯 밀입국 위장결혼 수사, SOFA사건 수사, 여권법 위반사범 수사, 외 국 위조신용카드 수사 국제공조수사(국외도피사범 등) 국제조직범죄의 이해, 보이스피싱 수사요령, 산업기술 유출범죄 수사 등 9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이밖에도 산업보안 수사과정 은 경위이하를 대상으로 2주간에 걸쳐 실시되 고 있으며, 직무과목으로는 산업스파이 수사 요령을 비롯 산업보안 첩보입수 요령. 산업기밀 유출 및 대책 산업기술 유출방지법 산업보안수사 직무사례 등 15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경찰청에서는 200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외국어 교육(경찰청 사이버 외국어 학원 의 내실화를 위해 운영방식 을 개편하였다. 기존 영 중 일 불 러 스페인어 등 6 개 언어에 아랍어를 추가, 7 개 언어로 확대하였고, 수강독려를 위한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우수 수강자에게 오프라인 교육비 지원, 교육 수강 기능직 공무원의 상시학습 점수 인정 등 교육강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전국 경찰관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상 하반기 2회에 걸쳐 어학검정을 실시하고 외국어 성적 우수자들을 외사인 력 DB에 등재하여 외사요원의 선발 및 인사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등 종합적 이고 체계적으로 외사전문 요원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관계기관과의 지훤렵조체제 외사범죄 흑은 국제범죄에 대해서 우리나라에서는 경찰과 검찰, 국가정보원, 기타 관련기관별로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련기관간 상호 협력체제를 구

24 160 자치경찰언구 2009 년 여름 축하고 있다. 1) 검사와의 관계 검사는 검찰권을 행사하여 범죄수사에서부터 재판의 집행에 이르기까지 형 사절차의 모든 단계에 관여하는 국가기관이다. 따라서 외사범죄 수사 (국제범 죄 수사)에 있어서도 검사는 수사의 주재자이다. 그러므로 검사는 외사담당 사 법경찰관리를 수사상 지휘 감독할 수 있고, 사법경찰관리는 겸사의 지휘를 받 아 수사한다. 즉 검사와 외사담당 사법경찰관리와의 관계는 상하복종관계에 있 으며, 경찰의 수사권은 독자성이 없고, 법적으로 검찰에 예속되어 현재 관할지 방검찰청 소속의 검사들이 외국인 또는 외국인과 관련된 사건의 수사 및 처리 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고 있다(조규철, 2002: 47). 2) 국가정보원과의 관계 외사범죄 수사(국제범죄 수사)와 관련해서 국가정보원법 제 3조 제 1 항 제 1호 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국외정보 및 국내보안정보(국제범죄조직 활동 포함)의 수집, 작성 및 배포할 수 있는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제 3호에서 형법 중 내란의 죄, 외환의 죄, 군형법 중 반란의 죄, 암호부정사용죄, 군사기밀보호 법에 규정된 죄, 국가보안법에 규정된 죄(다만, 제 7조 제 10조에 규정된 죄는 제외)에 대한 수사권을 특별사법경찰관리로서 행사할 수 있다. 현재 국정원은 국제범죄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해서 검찰이나 경찰에게 이에 관한 정보를 배포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정보원은 국제범죄에 관련해서 수사권 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국가정보원법 제 3조 제 3항에서 언급된 범죄의 유형이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범죄로서 경제적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범죄 나 마약범죄 그리고 정치적인 목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테러와는 연계되어서 발 생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북한과 관련된 테러, 조직범죄 그 리고 기타 국제범죄는 예외이다.

25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1 3) 출입국 관련기관과의 관계 국제화 개방화에 따라 국경을 통과하는 인적 물적교류는 공항 및 항구를 경유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국가사무는 법무부의 출입국관리사무소, 관세청의 세관, 보건복지부의 검역소 등에 의해 수행되며 이들 업무는 기본적으로 출입 국관리법, 관세법, 겸역법에 의해 관리된다. 경찰과 이들 기관과의 관계는 외국 인관련 범죄수사과정에서 증거확보를 위한 사실 확인에 국한해서 관여하고 있 다. 그리고 국제범죄 관련자의 출국금(정)지나 입국정지 등의 업무와 관련해서 외사경찰과 출입국관리사무소와의 협조체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경찰에 서 수배하고 있는 국제범죄 혐의자가 공항이나 항구를 통해서 외국으로 도망갈 수 있는 출구를 봉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입국사무소의 경우 출입국관리업 무에 종사하는 4급내지 7급의 국가공무원은 출입국관리에 관한 범죄에 관하여 사법경찰관의 직무를 행할 수 있고, 8 급, 9급의 국가공무원은 당해 범죄에 관 하여 형사소송법 제 196조 제 2항의 규정에 의한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행한다 (성춘광, 2002: 47). 4. 외국경찰의 국제공조체제 1) 외 국경 찰관과의 교류협 력 확대 외사치안 수요의 꾸준한 증가추세로 국내에 한정된 국지적 치안활동만으로 는 자국민 보호와 국제성 범죄의 대응에 한계가 있어 국가간 경찰협력의 필요 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경찰에서는 국가간 공조수사체제를 강화하기 위 해 외국경찰과의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경찰은 2008년 12 월 현재 257R 국 427R 공관에 51 명의 주재관을 파견하여 주재국 경찰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견고히 함으로써 재외국민 관련사건 사고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국제공조수사를 통한 국외도피 사범의 겸

26 162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거 송환활동, 마약 테러 등 국제범죄 관련 해외 치안정보 수집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경찰청, 2007: ). 현재 해외파견 경찰관은 다음 표 10) 에서 나타났듯이 주재관 51 명, 인터 폴 2 명 등 모두 53 명이다. 이 가운데 주재관 직제 미반영은 태국, 인도네시아, 멕시코, 블라디보스톡, 아르헨티나 등 5 명이다. 표 10) 해외파견 경찰관 현황 (단위 : 명) T 뿔 져I ;썽뽑판 훌 ;청 경 ;향 ;흉 참 납l 표1 계 해외주재관 인터폴 2 1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한편 교류협력 약정 체결현황은 다음 표 11) 과 같다. 표 11) 교류협력 약정 체결현황 딴도 국가 중국, 러시아, 일본, 몽골, 태국, 호주, 필리핀, 싱가폴, 인도네시아, 베 E 남 뉴질랜드 요르단 자료 : 경찰청, 경찰백서 (2008), p ) 인터폴 17) 과 연계한 국제공조 활동 국내의 사법권이 미치지 못하는 외국에서의 사실조사, 도피사범 송환 등 국 17) 국제형사경찰기구(I nternational Criminal Police Organization) 의 약칭으로 총회 집행위원회 사무총국 및 1867R 회원국의 중앙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영재원은 각 회원국의 분담 금으로충당하고 있다.

27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3 제공조수사의 필요성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미국과 호주 등 24 개국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체결 발효중이며, 프랑스 캐나다 등 197R 국과 형사사법공조조약을 채결 발효중이나 제한적인 체결국가의 수와 복잡한 절차 에 따라 선속한 대응에는 어려움이 었다. 경찰청에서는 정부의 1964년 인터폴 가입후부터 인터폴 대한민국 국가중앙 사무국 (KNCB Korean National Central Bureau)을 설치 운영하며 전 세계 경찰기관과의 광범위하고 실질적 인 공조수사체제를 통하여 국외도피사범, 테러정보 등 국제성 범죄에 대응해 오고 있다. 한국 인터폴은 인터폴 사무총국 및 다른 회원국과 국내 경찰청과의 연락 및 협조를 중개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003년 6월부터 도입된 1-24/7 시스템 을 통해 24시간 인터폴 회원국들과 국제범죄자의 지문 사진 등 범죄 정보 및 관련기록을 상호 공유 교환하고 있으며, 국제공조수사 필요시 대상국 수사기관에 대한 수사협조를 구하기도 한다 18) 한편 일본 러시아 중국 등 주변국과는 매년 인터폴 실무자회의 를 개 최하여 국제범죄 공동대응과 국제성 범죄자료 및 정보의 공유 등 긴밀한 협력 체제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07년 9월에는 서울에서 아 태지역 인 터폴요원 워크삽을 개최하여 재외국민 보호와 범죄정보 교환 등 상호관심 분야 에 있어 긴밀한 공조체제의 유지를 합의한 바 있다. 2008년 한국 인터폴 (KNCB)을 통해 이루어진 국제공조 사안은 총 8, 225건으로 지역별로는 중국 (2.321 건)-아시아(1, 991 건)-북미 (1, 144 건)-일본 (956 건)-유럽 (820 건) 순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경찰청, 2008: ). 18) 월에는 도난 분실여권 D/B 공조시스템 (SLTD)" 을 구축하여 외교부, 법무부, 인터폴간 도난 분실여권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국제범죄의 예방 및 진압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28 164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표 12> 언터폴 국제공조 현황 (2008 년) 행 홍향 총 71 3홉 합i 훌훌 훌훗 響 ι 좋 ~.'황학 F옳 灣 총함댐 오니혜아~f 아려흘카 계 5, , τijj 끼 까 一 1, 발송 주재관 ,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3) UN-PKO 둥 국제기구 파견 냉전이 끝난 1990년대 이후에도 세계 각처에서는 인종 종교 자원 영토 등의 이유로 국지적인 분쟁이 빈번히 지속됨에 따라 UN의 PK019) 활동 수요 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2008년말 현재 20 개 미션에 91, 000여명이 활발한 활 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3년 7월 소말리아에 공병부대(상록수부대) 파견으로 PKO 활동을 개시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최 근에는 PKO 활동영역이 정전감시라는 전통적 역할로부터 국가재건 및 인조적 지원 등의 새로운 역할로 확대되고, 참여주체도 군 이외에 경찰, 민간전문가 등 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경찰에서는 UN의 동티모르 PKO 한국경찰요원 파견 요청에 따라 엄격한 교 육훈련을 거친 정예요원 5 명을 선발하여 유엔동티모르통합임무 지 원단(UNMIT : United Nations Integrated Mission in Timor-Leste) 에 파 견하였다. 선발된 요원들은 1 년간 순찰 정보 경호활동 등 동티모르의 치안유 지와 경찰 교육훈련 및 지원 등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현지 치안 19) Peace Keeping Operation(평 화유지 활동)

29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5 행정에 기여하여 한국경찰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표 13) 한국경 찰의 UN PKO 참여 현황 형할 $ε X 웠웠용.4-10 X었왔혔.6.; 영당잉7.12 2α)7.12- 껑)08.12 국가 소말리아 동티모르 동티모르 동티모르 인원 2 명 5 명 5 명 5 명 자료 : 경찰청 외사국 내부자료 ( ) V. 렬론 외사경찰의 첫 발은 경기도의 경우 8.15 해방이후 국립경찰이 발족하자 경찰 부 정보과를 서무, 정당, 문화, 학사 및 공장계 등 4 개계로 편성하여 경찰업무 를 집행하여 왔으나 백인계 러시아인을 위시하여 영국, 독일 및 일본, 중국인 등이 다수 산재하여 있으며 특히 중국인 등은 1등국민이라 자칭하며 행패가 심 하여 인천경찰서 정보계에 중국인 출신 순경 2 명을 특채하여 주로 중국인의 범 법자 동태내사에 당하였다. 이후 외사경찰의 대상이 점차 증가하여 그 기구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어 1948년 3월 1 일에는 사찰과에 외사과를 신설하고 외국인 및 외국인단체 등에 대한 동향을 본격적으로 내사하게 되어 외사경찰 업무의 발족을 보게 되었다. 외사경찰은 불순세력의 영향으로부터 국가체제의 붕괴를 방지하고 외국자본 의 침식으로부터 국가경제를 보호하며 외국의 불량사조로부터 민족문화를 보 호하기 위한 첩보의 수집과 그에 대한 수사기능을 가진 경찰작용을 의미한다. 1945년 국립경찰 창설 이래 외사경찰은 외세로부터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며

30 166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국가발전의 버팀목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여 왔다. 특히 근래들어서는 국가경제 의 성장과 함께 국제화에 대응하여 국제협력 및 공조, 재외국민 보호에도 최선 을 다하고 있다. 비약적인 경제발전과 함께 체류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외사경찰은 국 내에 체류중인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각종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이들에 대한 범죄예방과 아울러 인권보호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오고 있다. 뿐 만 아니라 해외체류 자국인 보호에도 앞장서는 등 그 기능과 위상은 날로 발전 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치안환경에 대비한 외사역량 강화를 위해 외사수요에 따른 조직과 인 력을 확충하고 외사요원의 전문성 제고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국제평화유지 활 동에도 적극 참여하며 국제기구 진출 확대 그리고 저개발국가를 대상으로 한 치안시스템의 전수 등 선진 치안역량을 활용해 국제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경찰의 여러 가지 기능 가운데 어느 하나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기능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세계화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외사경찰의 기능은 날로 확대 발전하는 중요한 기능임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이 같은 외사경찰의 역할과 기능은 중요한데 비하여 아직까지 외사경찰의 인 력이 전체 경찰관의 %에 그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대책이 선행되 어야 하며 이울러 외사경찰은 변화하는 국제환경에 대비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지난 우수한 외사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31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7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경찰대학 I 경찰학개론 J. 용인: 경찰대학, 경찰청 I 경찰백서 J. 서울: 경찰청, 경찰청 년도 성과관리 및 평가계획 J. 서울: 경찰청, 경찰청 I 한국경찰사 V J. 서울: 경찰청, 배철효외 I 경찰학개론 J. 서울: 대영문화사, 이종화 I외사수사론 J. 용인: 경찰대학, 중앙경찰학교 I외사 J. 충주: 중앙경찰학교, 성춘광. 외사경찰의 역량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상식. 외사경찰 조직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규철. 한국경찰의 국제범죄 대응능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기타문헌 _euckr=%c1%f7%b9%ab 경 찰수사연수원 1. asp 중앙경 찰학교 경 찰대 학 경 찰종합학교

32 168 자치경찰연구 2009 년 여름 Theorefical review on characferisfic and environmenf of fhe Foreign affairs police organizafion Ki-Sun Park* <Abstract> The Foreign Affairs Police carry out main official duties which include observing foreigners, overseas Koreans and foreign related organizations to prevent and regulate crimes and interchanging and cooperating with foreign police agencies for the purpose of protecting people s lives and property and maintaining peace and order. The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have increased personnel of police attache to foreign countries and reinforced organization and manpower of foreign affairs police, while they trained experts by special employment in the field of foreign affairs to enhance their capability. Besides, they have expanded international cooperation with foreign police organizations such as INTERPOL, and strengthened the joint investigation activities with INTERPOL, and dispatched police force to international organizations including UN-PKO to promote international exchange and cooperation. In the era of 1 -mil1ion foreign residents' population, the KNPA provide "consumer based foreign affairs police service" for foreigners, and they * Senior SuperintendentCDirector of Foreign Affairs Planning Division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33 외사경찰 조직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9 are making efforts to prevent crimes and to protect human rights by establishing and managing Special Security Center for foreigners', Foreigners Driver License Class', also by issuing Ordinary Life Legal Guide Book' for foreigners. There is no any function that can be overlooked in the police. However, in the rapidly changing global environment, there is no room for argument that the foreign police function will be more expanded and developed in the future. Likewise, considering the important role and function of foreign affairs police, their manpower only accounts for 1.11% of the total police force, and some measures need to be taken. Also, preparing for the ever-changing international circumstances, they need to concentrate on fostering excellent foreign affairs police, who has a great sense of internationalization. Key words: Foreign Affairs Police, Internationalization, Interchange and Cooperation, Foreign residents, International Environment 논문접수일자: 2009년 06월 15 일, 게재확정일자: 2009년 06월 19 일, 최종수정본 접수: 2009년 06월 26 일 박기선 parkkisn@naver.com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273-308 제4장

273-308 제4장 4 PROSECUTION SERVICE 274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73-308 제4장 2012.8.21 11:57 AM 페이지287 제3절 아세안 프로젝트 수행 마약퇴치 캠페인 - 2011. 10. 5. 라오스 비엔티엔 소재 라오플라자 호텔에서 LCDC 부위원장 등 양국 마약관계 관 30여명이 참석한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1998~2008 1998~2008723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28 729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30 731 60-Year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2016 치안정책연구제 30 권제 3 호 Ⅰ. 서론 1. 문제제기 Police Science Institute

2016 치안정책연구제 30 권제 3 호 Ⅰ. 서론 1. 문제제기 Police Science Institute 제주지역외국인범죄에관한연구 제주지역외국인범죄에관한연구 최은하 * 차례 Ⅰ. 서론 1) Ⅱ. 외국인범죄의실태와원인 Ⅲ. 제주지역외국인범죄의주요특성 Ⅳ. 결론 국문요약 주제어 : 범죄율, 외국인범죄율, 체류외국인, 불법체류외국인, 무사증 치안정책연구소 2016 치안정책연구제 30 권제 3 호 Ⅰ. 서론 1. 문제제기 Police Science Institute

More information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제7장 세계화 시대 글로벌 경찰활동 제1절 국제정세와 치안환경 변화 [그림 7-1] 독도 1.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가. 개 관 한반도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 4대 강국의 국가이익이 교차하는 곳으로,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주변 국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

제7장 세계화 시대 글로벌 경찰활동 제1절 국제정세와 치안환경 변화 [그림 7-1] 독도 1.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가. 개 관 한반도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 4대 강국의 국가이익이 교차하는 곳으로,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주변 국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 제4절 국가안보 확립을 위한 경찰활동 제7장 세계화 시대 글로벌 경찰활동 제1절 국제정세와 치안환경 변화 제2절 외사범죄 단속 및 검거 제3절 경찰의 국제 역량 강화 283 제7장 세계화 시대 글로벌 경찰활동 제1절 국제정세와 치안환경 변화 [그림 7-1] 독도 1.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 가. 개 관 한반도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 4대 강국의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第二十九輯 警察大學治安定策硏究所 2013. 9. 치안정책연구소장 총목차 소년범처리시 즉결심판청구 활성화방안 국민이체감할수있는수사권조정의효과에관한연구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硏究陣 연구위원 : 김태명 ( 전북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법학과교수 ) 목차 머리말 255 1. 연구의목적 255 2. 연구의내용과방법 257

More information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차례 박락인 *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사회인구학적특성 1) 범죄자범행시연령 2) 범죄자범행시성별연령 3) 범죄자직업 4) 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 5) 강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6) 절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7) 강간 강제추행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8) 범죄자교육정도 9) 범죄자범행시성별정신상태 10) 범죄자국적 Ⅳ-1-1 죄종 (%) 연령 범죄자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Contents iii

Contents iii ISSN 1599-984X Contents iii Contents iv v Contents vi vii Contents viii ix Contents x xi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2

2 XXXXXXXXXXX 2003-4-16 1 2 2003-4-16 3 4 40,000 35,000 30,000 수입 수출 25,000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30,000 25,000 수입 수출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More information

중앙경찰학교의신임경찰관교육내용과성과에관한고찰 중앙경찰학교의신임경찰관교육내용과성과에관한고찰 * A Study on the Education Contents and Performance of the New Police Officer in the National Centra

중앙경찰학교의신임경찰관교육내용과성과에관한고찰 중앙경찰학교의신임경찰관교육내용과성과에관한고찰 * A Study on the Education Contents and Performance of the New Police Officer in the National Centra 중앙경찰학교의신임경찰관교육내용과성과에관한고찰 중앙경찰학교의신임경찰관교육내용과성과에관한고찰 * A Study on the Education Contents and Performance of the New Police Officer in the National Central Police Academy 차례 이정기 ** Ⅰ. 서론 1) Ⅱ. 신임경찰관교육에대한이론적고찰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치안정책연구[제26권_제2호] 국내체류 외국인 범죄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치안정책연구[제26권_제2호] 국내체류 외국인 범죄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POLICE SCIENCE INSTITUTE TEL : 031) 620-2976 FAX : 031) 620-2989 http://www.psi.go.kr 목 차 경찰공무원의 윤리적 이념과

More information

<C7D1C1DFC0CF20465441B4EBBAF120C7D1C1DFC0CF20C0CEB7C2C0CCB5BF20BFACB1B82E687770>

<C7D1C1DFC0CF20465441B4EBBAF120C7D1C1DFC0CF20C0CEB7C2C0CCB5BF20BFACB1B82E687770> 한중일 FTA 인력이동 자유화 연구 2050 8,770 230(2.6%) 2000 5,882 175(2.95) 1985 4,720 105(202%) 1975 3,982 84(2.1%) Non-Migrants 1965 3,258 75(2.3%) Migrants 1000 2000 3000 4000 5000 6000 7000 8000 9000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9.황규진,강선(완료)경찰학연구제31호.hwp

★9.황규진,강선(완료)경찰학연구제31호.hwp 국제평화활동과취약국가국제개발에서의경찰의역할에관한연구 A Study of the Role of Police in the International Peace Operations and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of Fragile States 황규진 * 강선 ** Ⅰ. 서론 Ⅱ. 국제평화활동에서의경찰의역할 Ⅲ. 취약국가국제개발에서의경찰의역할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

제 1 절 1. 한반도를둘러싼국제정세 국제정세와치안환경변화 센카쿠열도 가. 개관중국의지속적인부상과공세적인외교정책에따라미국은재정적어려움에도불구하고동아시아의군사력을유지 강화하겠다는강한의지를천명, 일본 한국등과의기존동맹을강화하면서인도 호주, 그리고베트남등동남아국가들과의전략적

제 1 절 1. 한반도를둘러싼국제정세 국제정세와치안환경변화 센카쿠열도 가. 개관중국의지속적인부상과공세적인외교정책에따라미국은재정적어려움에도불구하고동아시아의군사력을유지 강화하겠다는강한의지를천명, 일본 한국등과의기존동맹을강화하면서인도 호주, 그리고베트남등동남아국가들과의전략적 제 6 장 세계화시대, 글로벌경찰활동 제1절국제정세와치안환경변화제2절외사범죄단속및검거제3절경찰의국제화역량강화 제 1 절 1. 한반도를둘러싼국제정세 국제정세와치안환경변화 센카쿠열도 가. 개관중국의지속적인부상과공세적인외교정책에따라미국은재정적어려움에도불구하고동아시아의군사력을유지 강화하겠다는강한의지를천명, 일본 한국등과의기존동맹을강화하면서인도 호주, 그리고베트남등동남아국가들과의전략적협력을확대하였다.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여성경찰관의직업윤리의식결정요인분석 * An Analysis of Determinant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Ethical Standards of South Korean Police Women 신문희 ** 이영민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Ⅰ.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08.나달숙(최종)치안정책연구29-3.hwp

08.나달숙(최종)치안정책연구29-3.hwp 경찰의공무집행방해대응현황과법적허용수단 경찰의공무집행방해대응현황과법적허용수단 * 차례 나달숙 ** Ⅰ. 서론 1) Ⅱ. 공무집행방해의대응현황 Ⅲ. 공무집행방해의법적판단기준과 대응수단 Ⅴ. 결론 국문요약 치안정책연구소 2015 치안정책연구제 29 권제 3 호 Ⅰ. 서론 Police Science Institute 경찰의공무집행방해대응현황과법적허용수단 Ⅱ. 공무집행방해의대응현황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B3EBC6AE322E687770>

<B3EBC6AE322E687770> 특허등록건수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63 66 69 72 75 78 81 84 87 90 93 96 99 180000 160000 140000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특허출원건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등 록 건 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출 원 4000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22 법학논고제 63 집 ( )

22 법학논고제 63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63 집 (2018.10) 21 54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63 (Oct 2018) pp.21 54. 주제어 : 로스쿨의현재모습, 변호사시험합격률, 로스쿨교육체재개편, 변호사시험과목개편, 실무교육강화 투고일 : 2018.9.12. / 심사일 : 2018.10.16. / 게재확정일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2019. 6.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1225-1755 eissn 2288-9566 https://doi.org/10.9715/kila.2019.47.3.039 A Study on the Designer s Post-Evaluation of Gyeongui

More information

요약 1 요약 2 요약 3 요약 개인편의측면 23.6% 47.5% 19.3% 3.7% 6.0% 한미관계증진 34.2% 46.5% 13.6% 4.0% 1.7% 국가이미지제고 43.2% 39.5% 12.3% 3.3% 1.7% 우리나라관광산업성화 활 24.9% 36.9% 22.3% 11.3% 4.7% 1.3% 인적교류및비즈니스기회확대 42.5% 42.5% 9.3%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