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경찰직 간부후보 한국사 해설 김상범.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15 경찰직 간부후보 한국사 해설 김상범.hwp"

Transcription

1 경간부 차( ) 출제경향과 난이도 1 출제비중 : 전근대사/근현대사 ( 29:11) 2 출제경향과 난이도 : 생소한 사료와 보기들이 많이 나왔다. 그러나 쉬운 것은 굉장히 쉬웠기에 아주 어려 운 시험은 아니었다. 어려웠던 문제 ( 난이도가 중상이상되었던 것은 따로 표시했음) 6. 선덕여왕의 고사, 7번 발해에 일본이 보낸 문서, 8 장보고활약시기를 묻는 문제는 다소 생소한 사료와 보기 로 수험생들을 당황스럽게 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근현대사에서 30번 활빈당 34번 의열단 문제는 꽤 까다로왔 고 31번 외국과의 조약은 어렵지는 않으나 조금은 당혹스러웠을 듯 하다. 1. 다음 설명과 관련 있는 유물이나 유적은? 경제력이나 정치권력이 우세한 부족들은 스스로 하늘의 자손이라고 믿는 선민사상을 가지고, 주변의 보다 약한 부족을 통합 하거나 정복하고 공납을 요구하였다. 1 주먹도끼 3 오산리 선사 유적 2 빗살무늬토기 4 북방식(탁자식) 고인돌 해 설 계급발생, 선민사상을 보면 청동기시대이다. 1 구석기시대 23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대표적인 유물로 고인돌이 있다. 2. 다음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전하는 어떤 나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산천을 중요시하며 산과 내마다 구분이 있어 함부로 들어가지 않는다. 동성끼리는 결혼하지 않는다... 해마다 10월이면 하 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주야로 술 마시며 노래 부르고 춤추니 이를 무천이라 한다. 또 호랑이를 신으로 여겨 제사 지낸다. 부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벌로 생구( 生 口 )와 소 말을 부과하는데, 이를 책화라 한다. 1 씨족 사회의 전통이 매우 강하였다. 2 국왕이 있었으나 자기 부족만 다스렸다. 3 논농사가 발달하여 저수지를 많이 만들었다. 4 산악 지역에 위치하여 약탈 경제에 의지하였다.

2 해 설 족외혼을 강조하고, 책화풍습, 제천행사로 무천을 하는 나라는 동예이다. 동예는 책화 같은 풍습을 보면 씨족사회 전통 이 매우 강했다고 본다. 2동예는 왕이 없이 군장이 다스리는 군장국가이다. 3. 밑줄 친 그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삼한, 4 고구려 그 나라의 동쪽에 큰 굴이 하나 있는데, 수혈이라 한다. 10월에 온 나라에서 크게 모여 수신을 맞이하여 나라의 동쪽에 모시 고 가서 제사를 지내는데, 나무로 만든 수신을 신의 좌석에 모신다. 감옥이 없고, 범죄자가 있으면 제가들이 모여 의논하 여 사형에 처하고 처자는 노비로 삼는다. 그 혼인하는 풍속은 말로써 미리 정하고, 여자의 큰 집 뒤에 작은 집을 짓는데, 이를 서옥이라 한다. 1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행사가 있었다. 2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조그만 창고가 있었다. 3 돌을 쌓아서 봉분을 만들고 그 주위에 송백을 심었다. 4 육축의 이름으로 관명을 지어 마가, 우가, 저가 등이 있었다. 해 설 국동대혈, 서옥제를 보면 쉽게 고구려라는 것을 알수 있다. 4부여의 사출도 123은 고구려 4. 밑줄 친 이 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4년은 이 비가 건립된 지 1600년이 되는 해이다. 비는 부왕의 훈적을 후세에 보이기 위해 세운 것이다. 특히 비의 내용 가운데 신묘년 기록은 왜와 관련된 것으로 한일관계사에 있어서 오래전부터 주목을 끌기도 하였다. 1 국내에 남아 있는 유일한 고구려 비석이다. 2 고구려의 건국 신화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3 주변 여러 나라를 정복한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4 왕릉을 지키고 관리하는 수묘인의 호구수를 기록하고 있다. 해 설 여기서 말하는 비는 장수왕2년에 제작된 광개토대왕릉비이다. 1 국내에 남아있는 유일한 고구려비석은 중원고구려비(충주)이다. 5. 다음에서 제시한 자료에 해당하는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영동대장군인 백제 사마왕은 62세가 되는 계묘년 5월 임진일인 7일에 돌아가셨다. 을사년 8월 갑신일인 12일에 안장하여 대묘에 모시며, 기록하기를 이와 같이 한다.

3 1 서울을 사비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라고 하였다. 2 효성이 지극하고 우애가 있어서 당시에 해동증자라고 불리었다. 3 양나라에 조공하여 외교 관계를 강화하였다. 4 마라난타를 맞이하여 궁궐 안으로 모셔 예우하고 불교를 공인하였다. 해 설 제시문은 백제 무령왕릉의 지석 내용이다. 무령왕은 중국 남조의 [양]나라에 사신을 파견하고 외교관계를 강화하였고, 왜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어 백제 중흥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1 성왕, 2의자왕 4침류왕 6.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당태종이 붉은색, 자주색, 흰색의 3색의 모란꽃 그림과 그 씨 3되를 보내왔다. 그는 꽃 그림을 보고 이 꽃은 절대로 향기가 없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에 씨를 뜰에 심어 그 꽃이 피어 떨어지기를 기다리니 과연 그 말과 같았다. 1 신라의 최초의 여왕이다. 2 첨성대를 건립하여 천체를 관측하였다. 3 자장의 요청으로 황룡사 9층탑을 세웠다. 4 중국의 의관을 착용하고 아홀( 牙 笏 )을 갖게 하였다. 해 설 제시문은 삼국유사에 수록된 선덕여왕과 관련된 [지기삼사[ 知 機 三 事 ]:미리 알아 낸 세 가지 일]편에 나오는 모란꽃 일 화이다. 선덕여왕은 신라 최초의 여왕으로 첨성대를 건립하였고 자장의 요청으로 황룡사 9층탑을 세웠다. 4 진덕여왕때 설령 고사를 모르더라도, 진덕여왕때 중국의 의관을 착용하고 아홀을 갖게 하였다고 몰랐다고 해도 선덕여왕의 기본적 내용 만 알고 있다면 쉽게 풀수 있었다. 7. 다음 자료를 통하여 알수 있는 시대의 역사적 상황으로 가장 옳은 것은? 지금 보내온 국서( 國 書 )를 살펴보니 부왕( 父 王 )의 도를 갑자기 바꾸어 날짜 아래에 관품( 官 品 )을 쓰지 않았고, 글 끝에 천손( 天 孫 )이라는 참람된 칭호를 쓰니 법도에 어긋납니다. 왕의 본래의 뜻이 어찌 이러하겠습니까. (중략) 고씨의 시대 에 병난이 그치지 않아 조정의 위엄을 빌려 저들이 형제를 칭하였습니다. 지금 대씨는 일없이 고의로 망령되이 사위와 장인을 칭하였으니 법례를 잃은 것입니다. 1 북만주일대를 차지하고 산동의 등주를 공격하였다. 2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 동경으로 옮겨 중흥을 꾀하였다. 3 5경 15부 62주의 행정제도가 완비되었다. 4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 칭해졌다. 해 설 제시문은 [속일본기]에 나오는 일본이 발해문왕에게 보내는 외교문서이다. 발해는 건국 초기부터 일본과 긴밀한 관계 를 맺어왔는데, 특히 문왕때 활발하였다. 당시 일본은 발해와 형제의 관계로 인식하였는데 발해측에서 천손( 天 孫 )이라는 용어 를 쓴 것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문왕은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 동경으로 옮겨 중흥을 꾀하였다. [발해의 수도 변화과정] 천 도 원 인

4 제1차 중경 천도(746~756) 늘어난 영토의 효율적인 통치와 국력의 강화 제2차 상경 천도(756) 문왕 당의 안록산의 난(755), 지배체제의 정비 제3차 동경 천도(758~786) 일본과의 관계를 고려 제4차 상경 천도(793) 성왕 문왕 사후, 왕권 쇄신과 새로운 기풍을 조성하려는 목적 1무왕 34는 선왕 무왕. 문왕이 헷갈린다. 문왕이라는 것을 몰랐다면 풀기는 굉장히 어려운 문제였다. 문왕때 일본과의 교류가 특히 활발했 다는 것으로 풀어야 할 것이다. 난이도 : 상 8. 밑줄 친 그가 활동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그가 귀국하여 흥덕왕을 뵙고 아뢰기를, 중국의 어디를 가든지 우리나라 사람들을 노비로 삼고 있으니, 청해에 진영을 설치하여 해적이 사람들을 잡아 서쪽으로 데려가지 못하게 해 주십시오. 라고 하였다. 왕은 그 말에 따라 군사 만명을 주어 해상을 방비하게 하였다. 1 산동반도 등주에 발해관이 있었다. 2 신라는 패강일대에 수자리를 설치하였다. 3 발해에서 신라로 가는 상설교통로가 개설되었다. 4 북진을 설치하고 말갈의 공격에 대비하였다. 해 설 제시문은 장보고에 대한 내용이다. 장보고는 신라하대에 활동한 인물로 이때 산둥반도 등주에는 발해관이 있었다. 2 신라중대 : 패강에 수자리(군진, 패강진)를 설치한 것은 성덕왕 때로, 발해 무왕의 공격에 따른 당의 요청으로 발해를 공격 한 사실과 관련된다.3 신라도가 개설된 것은 신라 중대이다. 4 신라중대 : 무열왕 때 말갈과 인접하여 위협이 끊이지 않자 북소경(강릉)을 폐지하고 강원도 삼척 지역에 북진을 설치하였다. 난이도 : 상 9. 다음의 글을 남긴 인물의 저술로 옳은 것은? 신이 본국의 숙위원상보( 宿 衛 院 狀 報 )를 보건대, 지난 건령 4년 7월 중에 신년축하 사절로 간 발해 왕자 대봉예가 글을 올려, 발해가 신라보다 윗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에 대해 칙지( 勅 旨 )를 엎드려 살펴보니, 국명( 國 名 )의 선후라는 것은 본래 국력의 강하고 약함에 따라서 일컬어지는 것이 아니 다. 조정의 제도로서 서열에 등차가 있는 것이거늘 어찌 성쇠( 盛 衰 )로써 바꾸겠는가. 마땅히 옛 사례대로 할 것이니 이에 널리 선포하여 알리도록 하노라 라고 하셨습니다. 1 동사강목 3 계원필경 2 발해국지장편 4 발해고 해 설 제시된 사료는 신라 말 발해와 벌어진 쟁장사건을 보여주는데 최치원이 발해 사신을 신라보다 위에 앉히지 않은 일에 대 해 당 황제에게 감사하는 글이다. 최치원은 당의 빈공과에 급제, 신라에 돌아와 개혁안(시무10조)을 진성여왕에게 건의했으나 받 아들여지지 않았고 은둔생활 하면서 뛰어난 문장과 저술을 남겼다. 저서로는 [계원필경], [제왕연대력], [토황소격문]등이 있다. 1 동사강목 : 18세기 안정복, 2 발해국지장편(1935), 4 발해고:18세기 유득공 * 사신 간의 윗자리다툼인 쟁장( 爭 長 )사건(효공왕, 897) : 당에서 발해 사신이 신라 사신보다 윗자리에 앉을 것을 요청하였다가 거 절당한 사건

5 10. 밑줄 친 그의 행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당 경복( 景 福 ) 원년은 진성왕( 眞 聖 王 ) 6년인데, 아첨하는 소인들이 왕의 곁을 둘러싸고 정권을 농락하니, 기강은 문란해지고 흉년마 저 겹쳐 백성들은 유리되고 도적들이 벌떼처럼 들고 일어났다. 이에 그는 은근히 반란할 뜻을 품고 무리를 모아 서울 서남의 주현을 공격하니, 가는 곳마다 호응하여 불과 한 달 동안에 군사가 5,000여 명에 이르렀다. 드디어 무진주( 武 珍 州 )를 습격하고 자칭 왕이라 하였으나 감히 공공연히 왕이라고는 못하였다. 1 전라도 지방의 군사력과 호족세력을 토대로 후백제를 건국하였다. 2 부석사에 있는 신라 왕의 화상을 칼로 훼손하면서 반신라적 감정을 드러냈다. 3 중국의 오월 및 후당과 통교하는 등 대중국외교에 적극적이었다. 4 신라의 대야성을 점령하고 포석정에서 경애왕을 살해하였다. 해 설 사료는 무진주에서 세력을 키워 완산주에 도읍하여 후백제를 건국한 견훤에 대한 이야기이다. 견훤은 중국의 오월 및 후당과 통교하는 등 대중국외교에 적극적이었으며, 신라의 대야성을 점령하고 포석정에서 경애왕을 살해하였다. 2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 난이도 : 중상 11. 고려시대 제시문의 내용과 관련된 국왕의 업적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원년) 6월에 제( 制 )하기를, 임금의 덕은 오직 신하의 보필에 달려 있다. 짐이 새로 정무를 총괄하게 되었으니 잘못된 정사가 있을 까 걱정된다. 경관( 京 官 ) 5품 이상은 각기 봉사를 올려 시정( 時 政 )의 잘잘못을 논하라. 하였다. 정광 행선관어사 상주국( 正 匡 行 選 官 御 事 上 柱 國 ) 최승로( 崔 承 老 )가 상서( 上 書 )하였다(고려사 권92, 최승로전). 가. 지방 12개 고을에 외관을 파견하였다. 나.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과거제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다. 호장 부호장 등의 향리직제가 마련되었다. 라. 부병제를 대신하여 별무반을 설치하였다. 1 가, 나 2 가, 다 3 나, 다 4 다, 라 해 설 사료는 성종때 최승로가 시무28조를 올리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성종은 12개 고을에 목을 설치하고(12목) 외관을 파 견하였고 지방 호족들이 호장 부호장의 향직에 임명되어 지방관을 보좌하는 제도인 향리제가 마련되었다. 나.광종, 라.숙종. 12.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 고려시대의 승려와 관련이 깊은 업적은? 천태종을 창립하였다. 교관겸수를 주장하였다. 국청사의 창건에 참여하였다. 1 대장경 주석서를 모아 속장경 교장총록을 간행하였다.

6 2 무신정권기 불교 개혁운동을 주도하고 최씨정권의 후원을 받았다. 3 중국 오월 지역에서 유행하던 선종을 수용하였다. 4 광종과 더불어 교종 중심으로 불교계를 개편하였다. 해 설 국청사를 중심으로 천태종을 창시하고 교관겸수를 주장한 승려는 의천이다. 의천은 대장경 주석서를 모아 속장경. 교장 총록을 간행하였다. 초조대장경이 만들어진 얼마 후 의천은 고려는 물론, 송과 요의 대장경에 대한 주석서를 모아 불서 목록인 신편제종교장총록 을 작성하였다. 이어서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10년에 걸쳐 속장경(=교장) 4,700여 권을 간행하였다. 속장경은 초조대장경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2 지눌, 3 혜거(선종인 법안종을 수입하였다.) 4 균여 13. 고려전기 대외관계와 관련된 주요한 사건들이다. 시대순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가. 금이 건국된 뒤, 고려가 금을 사대하기로 결정하였다. 나. 거란의 3차 침입 때 강감찬이 이끄는 고려군이 귀주에서 크게 승리하였다. 다. 송이 건국하자, 고려가 사신을 보내 외교관계를 맺었다. 라. 윤관이 여진을 정벌하고 9성을 설치하였다. 1 가-나-다-라 3 다-나-라-가 2 나-가-다-라 4 라-가-다-나 해 설 다(광종) -나(현종) -라(예종) -가(인종) 14. ( A )에 들어갈 인물에 대한 설명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A )가 왕을 협박해 강화로 도읍을 옮겼다. < 보 기 > 가. 김생( 金 生 ), 탄연( 坦 然 ) 등과 더불어 신품사현( 神 品 四 賢 )으로 일컬어졌다. 나. 교정도감( 敎 定 都 監 )을 폐지하고 정방( 政 房 )을 설치하였다. 다. 야별초( 夜 別 抄 )를 조직하였다. 라. 사병집단인 도방( 都 房 )을 처음으로 조직하였다. 1 가, 나 3 나, 다 2 가, 다 4 다, 라 해 설 강화천도를 주도한 것은 최씨정권의 최우이다. 최우는 김생 탄연 등과 더불어 신품4현으로 일컬어지고, 야별초를 조직하 였다. 나. 최우가 정방을 설치한 것은 맞지만 교정도감을 폐지하지는 않았다. 라. 도방을 처음 조직한 것은 경대승이다. * 신품4현 : 고려시대까지의 서화( 書 畵 )로 유명한 4인의 거장으로, 김생(신라), 유신, 탄연, 최우(고려)를 말한다. 신품4현을 몰라도 충분히 풀수 있는 문제였다. 15. 쌍성총관부와 관련한 역사적 사실과 다른 것은? 1 원이 화주( 和 州 ) 지역에 총관부를 설치하고 다루가치를 파견하였다.

7 2 공민왕대 반원개혁 과정에서 쌍성총관부를 수복하였다. 3 명은 고려에 쌍성총관부 지역을 다시 내 놓으라고 통보했다. 4 명의 철령위 설치에 대항하여 이성계는 요동정벌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다. 해 설 명이 쌍성총관부 지역(철령 이북 땅) 요구하며 양국의 관계는 악화되었고, 명이 철령위 설치를 통보하자 최영과 우왕의 주도로 요동정벌이 추진된다. 이때 이성계는 4불가론을 주장하며 요동정벌에 반대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16. 다음 중 고려시대 편찬된 서적이 아닌 것은? 1 삼국유사( 三 國 遺 事 ) 2 제왕운기( 帝 王 韻 紀 ) 3 향약집성방( 鄕 藥 集 成 方 ) 4 본조편년강목( 本 朝 編 年 綱 目 ) 해 설 1 고려 충렬왕7년 2 고려 충렬왕13년 3 조선 세종 4 충숙왕때 초본 완성 *본조편년강목 : 1317년(충숙왕 4) 민지( 閔 漬 )가 저술한 고려왕조에 관한 역사책 17. 다음 <보기>는 누구에 대한 설명인가? < 보 기 > 충렬왕을 따라 원에 갔다가 공자와 주자의 화상( 畵 像 )을 그려 와 고려에 주자학을 보급하였다. 1 안향 3 이색 2 이곡 4 이제현 해 설 충렬왕때 안향이 처음으로 고려에 성리학을 전래하였다. 18.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지금의 불교계를 보면 아침 저녁으로 행하는 일들이 비록 부처의 법에 의지했다고는 하나 자신을 내세우고 이익을 구하는 데 열중하며 세속의 일에 골몰한다. 도덕을 닦지 않고 옷과 밥만 허비하니 비록 출가하였다고 하나 무슨 덕이 있겠는가. 마땅히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모임을 맺자. 항상 선을 익히고 지혜를 고르는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여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 인연에 따라 성품을 수양하고 평생을 호방하게 고귀한 이 들의 드높은 행동을 좇아 따른다면 어찌 통쾌하지 않겠는가. 1 교와 선의 대립을 극복하기 위해 교관겸수( 敎 觀 兼 修 )를 제창하였다. 2 자신의 행동을 참회하는 법화신앙에 중점을 두어 지방민의 적극적인 호응을 받았다. 3 정혜쌍수( 定 慧 雙 修 )와 돈오점수( 頓 悟 漸 修 )를 제시하며 수선사 결사를 이끌었다. 4 유불일치설을 주장하며 심성의 도야를 강조하였다.

8 해 설 사료는 무신집권기 지눌의 정혜결사문이다. 지눌은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며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수 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수행방법으로 하는 수선사 결사를 이끌었다. 1 의천의 천태종 2 요세의 백련결사 4지눌의 제자 혜심의 유불일치설 19. 조선 왕조의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1 유교적 민본주의( 民 本 主 義 )를 국가통치이념으로 삼았다. 2 사대교린의 외교정책으로 조선 왕조의 권위를 보장받으려 하였다. 3 고려의 정치, 사회, 문화를 계승ㆍ발전시켜 새로운 불교문화를 창조하였다. 4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봉건적 통치체제를 구성하였다. 해 설 조선은 숭유억불이 기본정책이다. 20.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나랏말이 중국과 달라서 문자로 서로 통하지 못한다. 고로 어리석은 백성들이 말하고 싶은 바가 있어도 마침내 그 뜻을 펴지 못하는 이가 많다. 내 이를 매우 딱하게 여겨 새로 스물여덟글자를 만들어 내노니 사람마다 쉽게 익히어 나날이 사용이 편리하도록 함에 있다. 1 이전부터 사용했던 발음이 유사한 한자에서 글자의 모양을 따왔다. 2 양반 관료층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 이루어졌다. 3 세종은 이후 모든 서적을 훈민정음을 써서 편찬하도록 했다. 4 한글로 풀이한 삼강행실도 등을 간행하여 유교 윤리를 보급하였다. 해 설 사료는 훈민정음 서문이다. 세종대왕은 용비어천가(왕실 조상의 덕 찬양), 월인천강지곡(부처님의 덕을 기림) 등을 시작 으로 불경, 농서, 윤리서 등을 한글로 번역하거나 편찬하였다. 1 훈민정음은 한자에서 글자의 모양을 따온 것이 아니라 자음의 경우 인간의 발성기관의 모습과 기능을 형상화하는 한 문자이 다. 2양반들은 훈민정음을 경시하였고 언문이라 낮추어 불렀다. 3 한자로 쓰여진 책이 훨씬 더 많다. 21. 우리나라의 글은 송이나 원의 글이 아니요, 한 당의 글도 아니며 곧 우리나라의 글이다. 라는 서문을 수록하여 중국과 다른 조선의 독자성을 강조한 책은? 1 동문선 2 동국통감 3 동국정운 4 동국병감 해 설 동문선(성종, 서거정) : 삼국 ~ 조선 초기 뛰어난 시와 산문을 수록한 자주적 한문학 작품이다. 우리나라의 글은 송이나 원의 글이 아니요, 한 당의 글도 아니며 곧 우리나라의 글이다. 라는 서문이 유명하다. 2 동국통감(성종 16) 서거정 등이 왕명을 받고 고대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찬한 사서 3동국정운(세종 30) 4 동국병감(문종) 위만조선기부터 고려 말까지의 전쟁을 계통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전쟁사.

9 22. 조선중기에 사회와 정치를 주도한 사림( 士 林 )의 사상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문장을 중시하여 뛰어난 문학작품이 많이 나왔다. 2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깊어져서 조선 성리학이 수립되었다. 3 역사서술에 단군조선을 앞세워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강조하였다. 4 부국강병 정책을 실시하여 일본의 침략에 대비하려고 하였다. 해 설 조선 중기 사림은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깊어져 관념적 이기론을 심화시켰는데, 대표인물로는 이이와 이황이 있다. 134는 관학파와 관련된 설명 23. 조선시대의 법전을 간행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세 번째에 해당하는 것은? 1 대전통편 2 경국대전 3 속대전 4 대전회통 해 설 <조선시대 법전 > 조선경국전 정도전 정도전이 왕에게 지어올린 사찬 법전 태조 경제육전 조준 개국 초에 반포된 조선 최초의 공식적인 관찬 법전. 경국대전 최항 노사신 세조 성종 속대전 김재로 영조 경국대전 보완 대전통편 김치인 정조 경국대전, 속대전 통합 - 세조 때 착수(호전, 형전 기록) 성종 때 완성 반포 - 이전, 호전, 예전, 병전, 형전, 공전의 6전으로 구성 대전회통 조두순 대전통편 과 그 후의 법령 보완 고종 육전조례 조두순 대전회통 에서 빠진 시행 규례 보완 24. 다음 중 임진왜란 이전의 작품을 모두 고른 것은? 가 나 다 라

10 1 가, 나 2 나, 다 3 다, 라 4 가, 라 해 설 가.김홍도의 서당도(18세기.조선후기) 나. 안견의 몽유도원도(15세기.조선전기) 다.강희안의 고사관수도(15세기.조선전기) 라. 정선의 인왕제색도(18세기) 세기말 동아시아를 뒤흔든 임진왜란( 壬 辰 倭 亂 ) 이후의 동아시아 정세와 조선의 대외정책에 대한 설명 가운데 사실과 다른 것은? 1 중국에서는 여진족이 일어나 명나라를 위협했다. 2 일본은 도쿠가와 이에야스( 德 川 家 康 )가 에도막부를 수립하였다. 3 광해군은 친명정책으로 일관하여 후금을 배척하였다. 4 명은 후금과의 전쟁을 위해서 조선에 병력 지원을 요청하였다. 해 설 광해군은 중립외교정책을 펼쳤는데, 명이 조선에 출병을 요구하자 강홍립을 도원수로 삼아 출병시킨 후, 상황에 따라 대 처하도록 명령. 조명연합군이 후금군에 패배했을 때 강홍립은 후금에 바로 항복을 한다. 이후 명의 원군 요청이 계속되었지만 이를 적절히 거절하면서 후금과 친선을 꾀하는 중립외교정책을 견지하였다. 26. 아래 내용과 관련된 왕의 개혁정치 중에서 옳은 것은? 이곳 수원부는 현륭원 자리를 마련한 뒤로부터 관방이 더욱 중하여졌다 현륭원이 있는 곳은 화산이고 이 부는 유천이다. 화 땅을 지키는 사람이 요임금에게 세 가지를 축원한 뜻을 취하여 이 성의 이름을 화성이라고 하였다. 아까 팔달산에서 멀리 바라보니 영부가 웅장하고 여염이 즐비하여 참으로 큰 도회지였다. 5, 6년 안에 취락을 이루고 도회지를 형성하는 것이 이렇듯 빨랐으니 내 마음의 기쁨은 진실로 한량없다. 성터의 형세에 대해서는 이제 막 감독하는 당상관에게 하 교하였다. 이 성을 쌓는 것은 장차 억만 년의 유구한 대계를 위함에서 비롯되었다. 1 군역의 부담을 경감하고자 균역법을 시행하였다. 2 사형수에 대한 삼심제를 엄격히 시행하였다. 3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체계를 재정리하였다. 4 능력 있는 자들을 재교육시키기 위해서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였다. 해 설 [수원화성]내용을 보면 정조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였다. 123 영조 정조는 능력 있는 자들을 재교육시키기 위해서 규장각에서 27. 조선후기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저술 가운데 주로 형정( 刑 政 ) 개혁론을 서술한 책은? 1 목민심서 2 흠흠신서 3 경세유표 4 마과회통

11 해 설 <정약용의 3부작 >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지방행정의 개혁에 관한 책(지방관의 도리) 중앙정치제도의 개혁방안 제시 형옥의 개혁방안 정약용의 마과회통은 의서로서 종두법을 최초로 소개하고 있다. 28. 조선후기의 사회적 변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부농층이 향임직에 진출하면서 향촌사회에서 그들의 영향력이 강화되었다. 2 부계중심의 가족제도가 강화되었으며 적 서의 차별이 심화되었다. 3 정부는 신분제의 동요를 막기 위해서 납속이나 향임직 매매를 금지하였다. 4 정감록, 토정비결 등 비기 도참에 따른 예언사상이 유행하였다. 해 설 납속이나 공명첩, 향임직 매입은 합법적 수단이었다. 족보 매입, 위조,유생 사칭이 불법적 수단이었다. 29. 조선후기 문화와 대표적인 작품이 올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한문학 - 박지원의 양반전 2 진경산수화 - 안견의 적벽도 3 서예 - 김정희의 추사체 4 풍속화 - 신윤복의 단오풍정 해 설 2 진경산수화는 18세기 정선이 개척하였다. 정선의 대표작으로는 인왕제색도, 금강전도가 있다. 화가로 대표작은 몽유도원도이다. 안견은 15세기 대표적 30. 다음 ( A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전국에 흩어져 화적 노릇을 하던 이들은 1900년 전후 충청과 경기, 낙동강 동쪽의 경상도, 소백산맥 부근의 전라도 등지에서 ( A )을(를) 조직하여 각 지역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활동을 하면서 때로는 서로 연합하기도 했다. ( A )은(는) 평소에는 십여 명에서 수십명씩 무리를 지어 때로는 군인으로 때로는 행상인으로 변장하고 다니며 활동했다. 1 토지의 균등분배와 쌀 수출에 반대하는 방곡령 실시 등을 요구했다. 2 금광개발권과 철도부설권 등 경제이권을 다른 나라에 넘기는 것을 반대했다 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일부는 의병항쟁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4 정부의 탄압을 피해 계( 契 ) 조직이나 기독교 등의 종교조직을 이용하여 활동했다. 해 설 제시문은 활빈당에 대한 설명이다. 활빈당은 을미의병때 해산된 농민들, 동학농민군의 잔여세력과 행상 유민 등으로 구성되어 반침략, 반봉건 활동 전개하였다. 이들은 친일부호, 일본상인을 공격하여 빼앗은 재물의 일부를 빈민에게 나누어 주었 다. 을사조약 이후 일본군 탄압으로 거의 소멸되었지만, 잔여세력은 정미의병 등에 흡수되었다. 그들의 주장인 대한사민논설 13 조에는 방곡령 실시, 경제이권을 타국에 넘기지 말 것을 주장하였다. 난이도 : 상

12 31. 다음은 개항 이후 조선이 외국과 맺은 조약이다. 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가. 조영하( 趙 寧 夏 )와 윌리스(George O. J. Willes)가 한영조약에 서명하였다. 나. 신헌( 申 攇 )과 슈펠트(Schufeldt) 사이에 한미수호조약이 조인되었다. 다. 한독조약이 조영하와 브란트(Maximilian August von Brandt) 사이에 조인되었다. 라. 웨베르(Karl Ivanovich Waeber)와 김병시( 金 炳 始 )가 한러수호통상조약에 서명하였다. 마. 민영목( 閔 泳 穆 )과 파크스(Harry Parkes) 사이에 한영신조약이 조인되었다. 1 가-나-다-라-마 2 나-가-다-마-라 3 가-다-마-나-라 4 나-라-가-다-마 해 설 1882년 조미수호조약 이후 서양과의 수교 1883 수교국 수교 방식 특징 영국 독일 청의 주선 한영신조약 : 영국정부는 한영조약 조일수호통상장정 과 비교해 불리하다는 이유로 비준을 거부하였고 1883년 10월에 다시 주청영국공사로 전임된 파크스를 전권대신으로 파견하여 조선정부의 대표 민영목 과 함께 수정을 가한 후 1883년 11월 조인을 완료하였다. 굉장히 어려운 듯 하지만 미-영-러 순서만 알아도 쉽게 풀수 있다. 치외법권 문제로 지연, 최혜국 대우 최혜국 대우 1884 러시아 청의 주선 거부 러시아 베베르의 주선 직접 수교 1886 프랑스 천주교 포교권 인정문제로 지연됨 난이도 : 중상 32. 다음 중 독립협회의 헌의 6조 내용이 아닌 것은? 1 나라의 우수한 젊은이들을 파견하여 외국의 문물을 익히게 할 것. 2 외국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관민이 합심하여 전제황권을 공고히 할 것. 3 전국의 재정은 모두 탁지부에서 관할하고 예산과 결산은 인민에게 공포할 것. 4 외국과의 이권에 관한 계약과 조약은 각부 대신과 중추원 의장이 함께 날인하여 시행할 것. 해 설 [헌의6조(1898)](입헌군주제 지향!) 1. 외국인에게 의지하지 말고, 관 민이 힘을 합하여 전제황권을 견고하게 할 것 2. 외국과의 이권에 관한 조약은 각 대신과 중추원 의장이 합동날인하여 시행할 것 3. 국가재정은 탁지부에서 전관하고, 예산과 결산을 국민에게 공포할 것 4. 중대 범죄를 공판하되, 피고의 인권을 존중할 것 5. 칙임관을 임명할 때에는 정부의 자문을 받아 다수의 의견에 따를 것 6. 정해진 규정을 실천할 것 1 홍범 14조의 내용이다. 난이도 : 상하 33. 다음은 조선의 내정에 깊이 개입하고, 일본이 조선을 보호국화하는데 영향을 미친 인물들이다. 이들 중 명성황후시해사건이 일어난 당시에 조선공사를 역임하고 있던 인물은 누구인가?

13 1 오도리 케이스케 2 미우라 고로 3 이노우에 가오루 4 고무라 쥬타로 해 설 을미사변 직전의 일본공사는 이노우에 가오루였다. 삼국간섭 이후 일본은 육군중장 출신의 미우라 고로를 공사로 교체 파견하고 미우라는 부임한 지 37일 만에 을미사변을 일으켰다. * 다케조 공사 ( 갑신정변때 개화당을 도와주겠다고 약속한 자 ) 난이도 : 상 34. 다음 선언문에 입각한 독립운동 단체의 활동내용으로 맞는 것은? 민중은 우리 혁명의 대본영이다. 폭력은 우리 혁명의 유일 무기이다. 우리는 민중 속에 가서 민중과 손잡고 끊임없는 폭 력, 암살, 파괴, 폭동으로써 강도 일제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생활에 불합리한 일체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가 인류 를 압박하지 않으며, 사회가 사회를 수탈하지 않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조선혁명선언(신채호)> 년 계급타파와 토지평균 등을 지도이념으로 하는 20개조의 강령을 발표하고 민족협동운동에 참여할 것을 선언했다. 2 유화현 삼원보에 경학사와 부민단을 세우고 신흥강습소를 설립하여 독립군 간부를 양성했다. 3 독립자금과 국내 정보를 모으기 위해 교통국을 설치하고 연통제와 해외 동포를 대상으로 한 거류민단제 등을 실시했다. 4 두만강과 압록강 부근에서 일본군과 교전하였고 때로는 국경을 넘어와 국내진공작전을 펴기도 하였다. 해 설 사료는 의열단 강령인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이다. 2 신민회, 3 대한민국임시정부, 4 만주에서 활동한 무장독립단체 난이도 : 상 35. 다음 글의 저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옛사람이 말하기를 나라는 멸망할 수 있으나 그 역사는 결코 없어질 수 없다고 했으니, 이는 나라가 형체라면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 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형체는 없어져 버렸지만, 정신은 살아남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내가 역사를 쓰는 까닭이다. 정신이 살아서 없어지지 않으면 형체도 부활할 때가 있을 것이다. 1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해 일제의 침략과 민족의 독립운동을 정리하였다. 2 역사를 아( 我 ) 와 비아( 非 我 ) 의 투쟁의 기록이라고 하였다. 3 조선학 운동을 전개하면서 세종과 실학자들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였다. 4 양명학과 우리나라의 5천년 얼을 정리하여 민족 정기를 세우려고 하였다. 해 설 사료는 박은식의 [한국통사]이다. 박은식의 대표저서로는 [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가 있다. 2 신채호, 3 정인보, 안재홍등 4 정인보( 얼 을 강조) < 박은식( ) 약사. > 1898년 독립 협회 참여 1909년 유교 구신론 발표( 양명학 중심의 유교개혁 주장) 1912년 상하이에서 신규식과 함께 [동제사]조직 1915년 이상설, 신규식 등과 신한 청년당 조직 1925년 제2대 임시 정부 대통령,국무위원 체제로 고치고 사임, 그해 사망

14 민족주의 사학자 [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 국가는 형( 形 )이요, 역사는 신이다. (민족)혼 강조! 36. 다음 중 1930년대의 사회 문화 활동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나운규가 민족의 비애를 담은 영화 아리랑 을 발표하였다. 2 손기정 선수가 올림픽에서 마라톤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3 조선 여성들의 공고한 단결과 지위 향상을 도모하는 근우회가 조직되었다. 4 신분 차별을 폐지하고 평등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신념아래 진주에서 조선 형평사가 창립되었다. 해 설 1 아리랑(1926) 2베를린올림픽(1936) 3근우회(1927,신간회의 자매단체) 4조선형평사(1923) *손기정 연도 몰라도 134는 웬만큼 아는 내용이기에 어렵지 않았다. 37. 다음 중 우리나라의 독립과 관련하여 제2차 세계대전의 전후문제가 논의된 회담이 아닌 것은? 1 포츠담회담 2 카이로회담 3 얄타회담 4 포츠머스회담 해 설 포츠머스회담은 러.일 전쟁때 강화조약이 체결된 회담이다. <광복이전 우리나라 관련 국제회의> 카이로회담( ) 미, 영, 중 적당한 시기, 적당한 절차를 거쳐 한국 독립시킬 것을 명시 얄타회담(1945.2) 미, 영, 소 소련군의 대일전 참전 결정(소련의 영향받게 됨) 38도선 분할점령 제의(일본군 무장해체목적) 포츠담회담(1945.7) 미, 영, 소, 중 한국독립 재확인, 일본의 무조건 항복 요구 38. 미군정기에 일어난 일이 아닌 것은? 1 남조선국방경비대가 창설되었다. 2 친일반민족행위자 처벌을 위해 만들어졌던 반민특위가 와해 해체되었다. 3 여운형이 암살되면서 좌우합작은 유명무실하게 되었다. 4 이승만의 정치적 기반 확대는 주로 독립촉성국민회 를 통해 이루어졌다. 해 설 미군정(1945.9~1948.8월 정부수립 전까지), 반민특위는 1949년 이승만정부 때 만들어진 것이다. 1 남조선국방경비대 (1946) 3 여운형 암살, 좌우합작위원회 쇠퇴(1947년) 4 정부수립전까지 이승만의 정치기반 *남조선국방경비대 : 8 15광복 후 미군정하에서 창설되어 대한민국국군의 모체가 되었던 군사조직 39. 다음 사실들을 시간 순으로 가장 바르게 배열한 것은?

15 가. 서울을 빼앗기고 낙동강 유역까지 후퇴하였다. 나. 미국을 주축으로 16개국이 참여한 유엔군의 지원을 받아 인천 상륙 작전을 성공시켰다. 다. 북한을 돕기 위해 참전한 중국군의 공세에 밀려 서울에서 철수하였다. 라. 서울을 되찾고 평양까지 탈환하였다. 1 가-나-다-라 3 나-다-라-가 2 가-나-라-다 4 나-다-가-라 해 설 6.25전쟁의 전개과정 전쟁 반발 북한군 남침( ) 서울 함락(6.28), 한강 인도교 폭파 UN참전 : 16개국으로 구성(7월) 미국에 한국군 작전권 양도 (가) 낙동강까지 후퇴(8월) 전세 역전 전쟁 장기화 (나) 인천상륙작전(1950.9) (라) 서울 탈환( ) 38선 돌파( ), 평양 점령 ( ) 압록강까지 북진 (다) 중공군(100만 명)의 참전( ) 흥남 철수(12.5) 서울 함락(1ㆍ4후퇴) 서울 재탈 환( ), 전쟁 장기화 40. 다음 중 1960년대에 일어난 사건이 아닌 것은? 부정선거 규탄에서 촉발된 시위는 결국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로 귀결되었다. 2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가 한일기본조약을 체결하여 국교를 정상화하였다. 3 유신헌법이 공포됨으로써 이른바 유신체제가 출범하였다 군사정권에 의해 제2공화국이 막을 내리고 제3공화국이 출범되었다. 해 설 유신체제가 출범한 것은 1972년이다. 1 이승만 하야( ) 2 한일협약( ) 4 제3공화국 출범( )

다음 합의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음 합의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음 설명과 관련 있는 유물이나 유적은? 경제력이나 정치권력이 우세한 부족들은 스스로 하늘 의 자손이라고 믿는 선민사상을 가지고, 주변의 보다 약 한 부족을 통합하거나 정복하고 공납을 요구하였 1 주먹도끼 2 빗살무늬토기 3 오산리 선사 유적 4 북방식(탁자식) 고인돌 4. 밑줄 친 이 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4년은 이 비가 건립된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한국사 문제1급

한국사 문제1급 1 2. 1. 3. 2 4. 5. 6. 7. 8. 3 9. 10. 11. 12. 4 13. 다음 중에서 고려 시대 문화재를 모두 고른 것은? [2점] 15. 다음 주장을 입증하는 근거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고려는 원나라의 간섭을 받기 전까지는 제도 운영, 국왕 및 왕실 구성원 명칭, 국가 의례에서 실질적인 황제국을 지 향하였다. ① 원구단을 만들어 하늘에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쒓뎅??臾몄젣吏€(珥덇툒)

?쒓뎅??臾몄젣吏€(珥덇툒) 1 3. 1. 2. 4.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옳은 것은? 7. ~(다)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한성을 함락하고 지도와 같이 한강 남쪽을 차지한 고구려 왕이 한 일 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고구려 동 해 황 해 신라 백제 가야 도읍을 평양으로 옮겼습니다. 수나라의 침입을 막아냈습니다. (나) (다) 평양성을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¹ßÇ¥¿äÁö229-286

¹ßÇ¥¿äÁö229-286 5. 정비계획의 기본구상 5.1 유적 및 유구 정비 복원 사례연구 5.1.1 미륵사지(彌勒寺址) 미륵사지는 삼국유사 백제 무왕조에 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길에 용화산 밑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왕비의 청에 의하여 이곳을 메우고 3개의 불당과 탑, 회랑 등을 세웠 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륵사의 배치는 삼원병렬식(三院竝列式)으로 동 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차 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집필 기준 19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집필 기준 31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2009°íÁ¾ÈƱ¹»ç ~37š

2009°íÁ¾ÈƱ¹»ç ~37š 64 65 66 67 68 69 01 03 05 07 02 04 06 08 70 71 D y n a m i c H i s t o r y 2006년 9월 정답률 82% 명으로 옳은 것은? 2005년 9월 01 밑줄 친 ~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6% 하의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률 54% 2005년 9월 03 자료에 제시된 사건이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9. 민족문화가발전하다 1. 훈민정음의창제이유와그결과를설명할수있다. 2. 조선전기의예술작품을정리하고그특징을설명할수있다. 훈민정음의창제배경과이유에대서살펴본후, 조선사회의변화에대해서알아봅니다. 또한조선전기에만들어진다양한예술작품과사대부문화의발전에대해서학습하는 시간을가져봅니다. 공주제목록표 Ⅴ. 조선의성립과변천 1. 훈민정음의창제 1) 훈민정음의창제이유는무엇일까요?

More information

5. 공민왕의개혁정치 ( 고려 - 정치사 ) 다음삽화에서쌍성총관부공격의내용을통해공민왕임을알수있다. 5 공민왕은기철등의친원파를숙청하여왕권을강화하였다. 7. 조선세종의업적 ( 조선 - 문화사 ) 다음자료에서설명하는책은농사직설이다. 농사직설은세종때편찬된농서이므로, 밑줄친왕은

5. 공민왕의개혁정치 ( 고려 - 정치사 ) 다음삽화에서쌍성총관부공격의내용을통해공민왕임을알수있다. 5 공민왕은기철등의친원파를숙청하여왕권을강화하였다. 7. 조선세종의업적 ( 조선 - 문화사 ) 다음자료에서설명하는책은농사직설이다. 농사직설은세종때편찬된농서이므로, 밑줄친왕은 정답및해설 1 2 2 2 3 4 4 3 5 5 6 3 7 1 8 2 9 2 10 5 11 5 12 4 13 4 14 3 15 1 16 1 17 4 18 4 19 5 20 2 1. 청동기시대 ( 선사시대 ) 다음삽화에서제시한민무늬토기와비파형동검은청동기시대의대표적인유물이다. 따라서 ( 가 ) 시대는청동기시대임을알수있다. 2 청동기시대에는벼농사를처음실시하였다. 1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32303135B3E220C3E2C1A620C1DF3320BFAABBE72031C7D0B1E220B1E2B8BBB0EDBBE720C7D0B1B3B1E2C3E2B9AEC1A6202D20BCAEC3CCC1DFC7D0B1B32E687770>

<32303135B3E220C3E2C1A620C1DF3320BFAABBE72031C7D0B1E220B1E2B8BBB0EDBBE720C7D0B1B3B1E2C3E2B9AEC1A6202D20BCAEC3CCC1DFC7D0B1B32E687770> 중 역 사 학교별문제 학기 기말고사 학교기출문제 석촌중 일제는 운동을 계기로 를( 을) 내세 웠 문관도 총독으로 임명될 수 있도록 제도를 바 꾸었으며, 헌병 경찰제를 폐지하고 보통 경찰제를 실 시하였다. 또한 각종 단체의 조직과 한국인의 신문과 잡지 발행을 허용하였 그러나 실제로 문관 출신 총독은 단 한 명도 임명 되지 않았으며, 경찰 기관과 인원은 오히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2019 C A L E N D A R 12 December 110.24 2 3 4 5 6 7 8 10.25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10.29 대설 ( 大雪 ) 11.2 9 10 11 12 13 14 15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6 17 18 19 20 22 11.10 11.11 11.12 11.13

More information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본버전] 노범석 해법국사 2016년 서울시 9급 한국사 문제 해설.hwp

[본버전] 노범석 해법국사 2016년 서울시 9급 한국사 문제 해설.hwp 서울시 9 급 기출문제(206. 6. 25) 선사시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고대 2, 중세 6, 7, 8 5 근세 9, 근대태동기 2 0 근대개항기,, 6 일제강점기 5, 9 현대 7, 8, 20 < 총 평 > 206년 서울시 9급 한국사의 난이도는 올해 국가직 9급보다 는 낮았으며 지방직 9 급보다는

More information

제 교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홀수형 1. ( 가 ) 시대의생활모습으로옳은것은?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1 고인돌을축조하였다. 2 민무늬토기를사용하였다. 3 비파형동검을제작하였다. 철제농기구로농사를지었다. 5 주로동굴이

제 교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홀수형 1. ( 가 ) 시대의생활모습으로옳은것은?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1 고인돌을축조하였다. 2 민무늬토기를사용하였다. 3 비파형동검을제작하였다. 철제농기구로농사를지었다. 5 주로동굴이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제 교시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홀수형 1. ( 가 ) 시대의생활모습으로옳은것은? 3. 밑줄친 이나라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1 고인돌을축조하였다. 2 민무늬토기를사용하였다. 3 비파형동검을제작하였다. 철제농기구로농사를지었다. 5 주로동굴이나막집에서살았다. 1 대조영에의해건국되었다. 2 신분제도로골품제가있었다.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궁궐은 국왕이 국가 업무를 처리하는 공적인 영역과 국왕 및 그의 가족들의 개인적 삶이 이루어지는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 및 명칭 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공간 배치

궁궐은 국왕이 국가 업무를 처리하는 공적인 영역과 국왕 및 그의 가족들의 개인적 삶이 이루어지는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 및 명칭 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공간 배치 역사 속 행정이야기 : 조선의 궁궐 경복궁( 景 福 宮 )에 반영된 행정체계 역사 속 행정이야기 조선의 궁궐 경복궁( 景 福 宮 )에 반영된 행정체계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와 명칭에는 조선의 건국 주체세력들의 국왕 정치 및 행정 체계에 대한 이상향이 담겨 있는 것이었다. 들어가는 말 서울은 한국의

More information

03-교통이야기

03-교통이야기 Traffic talk03 01 Traffic story 02 101 02 103 03 105 107 109 04 111 113 115 05 117 119 121 묵묵히 100년을 달려온 철길 위의 기관차 증기기관차 _1899년 서울~인천 간을 최초로 달린 미국 브룩스사의 모걸형 탱크기관차를 시작으로 양적인 증가를 계속하여 1945. 8. 15 해방 당시 166량,

More information

인천개항장역사기행

인천개항장역사기행 History Road Map 2 14 28 32 34 36 38 40 43 44 47 51 55 56 58 64 66 67 69 70 72 79 86 88 89 92 93 96 99 100 103 104 105 107 108 110 114 115 117 119 124 126 127 129 131 131 133 135 136 137 140 141 143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3 성왕때천도후국호를남부여로바뀌였다. 고구려안원왕때이다. 문 3 다음문화재의소재지역이백제의수도였을때일어난사실로가장옳은것은? 해설 자료는부여정림사지 5층석탑과부여에서발견된금동대향로이다. 성왕은 538년웅진에서부여 ( 사비 ) 로천도하였다. 4 성왕은신라와연합하여한강유역을

3 성왕때천도후국호를남부여로바뀌였다. 고구려안원왕때이다. 문 3 다음문화재의소재지역이백제의수도였을때일어난사실로가장옳은것은? 해설 자료는부여정림사지 5층석탑과부여에서발견된금동대향로이다. 성왕은 538년웅진에서부여 ( 사비 ) 로천도하였다. 4 성왕은신라와연합하여한강유역을 2016 년 3 월 5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1 한국사 아모르이그잼학원 황현필교수 홈페이지 : www.feelguksa.com 문 1 ( 가 ), ( 나 ) 사이의시기에고조선에서있었던사실로가장옳은것은? 해설자료의 ( 가 ) 는위만집권전, 위만이건너오는내용이고, ( 나 ) 는위만조선의멸망을나타내는것이다. 4 위만조선은중국의한과한반도남부의진국사이에서중계무역을하였다.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서전서숙, 헤이그 등의내용을통하여이상설에대한내용임을알수있다. 이상설은 1914 년대한광복군정부의정통령이되었다. 1 중광단은 1911년서일등이중심이되어조직하였다. 2 대한광복회는 1915년박상진등이조직하였다. 4 김규식에대한설명이다 3. ( 가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서전서숙, 헤이그 등의내용을통하여이상설에대한내용임을알수있다. 이상설은 1914 년대한광복군정부의정통령이되었다. 1 중광단은 1911년서일등이중심이되어조직하였다. 2 대한광복회는 1915년박상진등이조직하였다. 4 김규식에대한설명이다 3. ( 가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951-12 2017 년 9 급시험대비한국사문제풀이 (3) 임정원 박문각남부고시학원 1. 다음자료와같은현상이나타난시기의사회모습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근래세상의도리가점점썩어가서돈있고힘있는백성들이갖은방법으로군역을회피하고있다. 간사한아전과한통속이되어뇌물을쓰고호적을위조하여유학 ( 幼學 ) 이라칭하면서면역하거나다른고을로옮겨가서스스로양반행세를하기도한다. 호적이밝지못하고명분의문란함이지금보다심한적이없다.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한국전쟁소고내지(090518)

한국전쟁소고내지(090518) 2010년 남침60주년 증보판 우리 민족사 최대 비극, 6. 2 5 바로 알기!! 글 김순욱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자유는 공짜가 아니다. 발 행 처 : 영락교회 선교부 주 소 : 100-032서울특별시 중구 저동 2가 69번지/전 화 : (02) 2280-0114 협 찬 : 6.25한국전쟁 진실알리기운동본부 국방부 보안성 검토필: 2005. 07.14(국방부훈령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2 1636년에는청이조선을침략하는병자호란이발발하였다. 3 고구려말에는당의침입에대비하여천리장성을축조하였으며, 고려전기에도천리장성이축조되었다. 5 병자호란이후청에당한치욕을씻기위해청을정벌하자는북벌운동이추진되었다. 4. 신라의이해정답해설 : 제시된자료는선덕여왕때자장의건의로세운

2 1636년에는청이조선을침략하는병자호란이발발하였다. 3 고구려말에는당의침입에대비하여천리장성을축조하였으며, 고려전기에도천리장성이축조되었다. 5 병자호란이후청에당한치욕을씻기위해청을정벌하자는북벌운동이추진되었다. 4. 신라의이해정답해설 : 제시된자료는선덕여왕때자장의건의로세운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한국사영역한국사정답및해설 01. 3 02. 2 03. 4 04. 2 05. 4 06. 1 07. 3 08. 2 09. 1 10. 2 11. 4 12. 1 13. 4 14. 3 15. 5 16. 5 17. 2 18. 3 19. 5 20. 4 1. 청동기시대사회모습의이해정답해설 : 대표적유물로비파형동검과반달돌칼을제시하고당시의사회모습으로계급발생을들고있는것을통해청동기시대임을파악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2013학년도 학교현장실습 역사과 연구수업

2013학년도 학교현장실습 역사과 연구수업 [ 2015학년도 좋은수업 실천연구 공개안 ] 한국사과 교수 학습 과정안 - Prezi를 활용한 내러티브 팀별 협동학습 - 단 원 Ⅱ-4. 고려의 사상과 종교(p100~107) 일 시 2015년 5월 29일 금요일 5교시 대 상 1학년 3반 27명 장 소 1학년 3반 교실(B403) 수 업 자 이 명 주 교과부장 연구부장 교 감 교 장 결 재 Ⅰ. 계 획 -

More information

하늘사랑 03월할거

하늘사랑 03월할거 WORLD BEST 365 _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03 하늘사랑 www.kma.go.kr Vol.345 2010. March 하늘사랑 은 기상청 소식을 전하는 월간 정책지입니다. 하늘사랑 은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의 지식과 소통 간행물 하늘사랑 클릭! 기상이변의 예측과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10 11 12 13 14 부여는 그 도장에 예왕지인( 濊 王 之 印 : 예왕의 인장)이라고 새겨져 있다. 그 나라에는 오래된 성이 있는데, 이름을 예성( 濊 城 )이라 고 한다. 본래 예맥의 지역인데, 부여가 그 가운데 왕으로 있었다. 1 15 16 17 18 19 20 1 2 21 2 22 1 2 23 24 1 2 25 26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2013

2013 간략 기출 총평 난이도 : 중 총평 : 이번 2015년 1월 24일 시행된 중급에서는 전반적인 난이도는 중 정도였 이번 중급의 경우 다양한 시각자료 를 적극 활용하는 특징을 여실히 보여준 회차였 또한 구체적인 개념을 주로 묻는 고급과는 달리 역사적 사건의 특징 과 의의 등을 묻는 형태의 문항이 출제되었었 눈여겨 볼 점은 세시풍속, 전통문화, 유네스코 문화재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석회암이나 동물의 뼈 또는 뿔 등으로 조 각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는 빙하기가 끝나 고 다시 기후가 따뜻해졌다. 이 시기에는 작고 빠른 짐승을 잡기 위해 활을 사용하고, 이전보다 작은 잔석기를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를 담아 석회암이나 동물의 뼈 또는 뿔 등으로 조 각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에는 빙하기가 끝나 고 다시 기후가 따뜻해졌다. 이 시기에는 작고 빠른 짐승을 잡기 위해 활을 사용하고, 이전보다 작은 잔석기를 01 선사 문화의 발전과 여러 나라의 성장 1 선사 문화의 발전 출제 포인트 핵심 정리 구석기 시대의 주요 유적지(연천 전곡리)를 알아두자. 신석기 시대의 주요 유물, 특히 토기를 청동기 시대와 구분하여 알아두자.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 구분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도구 경제 활동 뗀석기, 뼈도구 사냥, 채집, 고기잡이 간석기(돌보습, 돌괭이, 돌삽,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시작은... 아주사소한데서출발했습니다. 새로바뀐교과서가참황당하더라, 이거좀더체계적으로다시바꾸어가르칠수없을까... 그걸고민하다 2003 년 1월, <7차교육과정국사수업을준비하기위한방학생활팀 > 이꾸려졌습니다. 말그대로방학동안에만활동하는일종의프로젝트팀이었고, 1, 2월을꼬

시작은... 아주사소한데서출발했습니다. 새로바뀐교과서가참황당하더라, 이거좀더체계적으로다시바꾸어가르칠수없을까... 그걸고민하다 2003 년 1월, <7차교육과정국사수업을준비하기위한방학생활팀 > 이꾸려졌습니다. 말그대로방학동안에만활동하는일종의프로젝트팀이었고, 1, 2월을꼬 시작은... 아주사소한데서출발했습니다. 새로바뀐교과서가참황당하더라, 이거좀더체계적으로다시바꾸어가르칠수없을까... 그걸고민하다 2003 년 1월, 이꾸려졌습니다. 말그대로방학동안에만활동하는일종의프로젝트팀이었고, 1, 2월을꼬박준비해서 1학기정치사학습지와시청각자료를준비할수있었습니다. 그리고여름방학때다시모여 2학기의경제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자원봉사매거진 THE-BOM 발간 - 5 - - 6 - 2014 UN Glodal Compact Communication On Progress 2014 경상북도 자원봉사대회 예년까지 진행해 왔 던 대단위 행사성의 대회에서 벗어나 우수자원봉사 자와 자원봉사 유공자를 중심으로 격려의 장을 마 2014 경상북도 자원봉사대회는 련하는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