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페이지 1 / 서론 일반적으로평행축의경우는스퍼기어나헬리컬기어를사용한다. 헬리컬기어는고속일경우, 스퍼기어는저속의경우에사용하는것이일반적이다. 소음한계나축방향하중을중요시하지않는경우, 정밀가공이나특수가공을하는경우는헬리컬기어를사용한다. 현재사용하는기어는대부분인볼류트 (Involute) 치형을채용하고있다. 인볼류트치형은간단히만들기어렵다. 또헬리컬기어경우인볼류트곡선이잇줄에따라복잡하게비틀어져있다. 기어가공기계는이런요구를만족하도록제작되지만운동기구 (mechanism) 가복잡하기때문에필수적으로여러가지오차가생기기쉽고, 오차측정시특수한측정장치가필요하다. 평기어 (Spur Gear) 와헬리컬기어 (Helical Gear) 를중심으로기어가공공정과기준오차및측정법등에대하여정리한다. 2. 기어의재료 Cast Iron 값이싸고가공이쉬우며마멸에잘견딘다. 또한내부감쇠가크기때문에스틸기어보다소음이적다. 강도가작고굽힘에약하기때문에스틸에비하여기어크기가커진다. Cast Iron 의기어에 steel 피니언의조합이많이사용된다. Steel 강도면에서우수하고합금기어에비하면가격도싼편이다. 수명문제가없거나저속, 저하중에서는무른스틸을그냥사용하기도하지만대부분마멸강도를높이기위하여열처리를한다. 열처리를위하여 % 탄소강을많이사용한다. 작은기어에서는특히높은강도가필요하기때문에탄소함량이적은것을표면열처리하여속은무르고겉은강한기어로만든다. 열처리로인하여변형이생기므로정밀한기어는열처리후정밀연삭을하는것이일반적이다. 청동 비철금속중에서가장많이쓰인다. 탄성계수가작아서변형이커기때문에하중이여러이빨에분산되어작용하므로하중이집중되지않는다. 조선업과같이부식이문제되는곳에사용된다. 청동기어와스틸피니언의조합으로많이사용된다. 3. 기어제작공정 일반적으로기어제작은아래와같은공정을통하여진행된다. 기어의정밀도나형상에따라서추가되거나생략되는공정도있다. 1 Gear Spec. 및도면 2 Cutter 선정, Jig 제작 3 Blanking, forging 4 Normalizing, annealing 5 재료검사 (Forging flow, Grain size, Hardness etc.) 6 선삭 7 치절삭 (Milling, Hobbing, Shaping) 8 치형검사

2 페이지 2 / 25 9 Spline cutting, drilling, tapping 10 Deburring and finishing 11 Quenching, Tempering 12 Cylindrical grinding 13 Heat treatment 14 Grinding (lapping, horning) 15 검사 4. 인벌류트치형및생성원리 4.1 치형이론 일반적으로기어제작은아래와같은공정을통하여진행된다. 기어의정밀도나형상에두개의기어가물릴때치형곡선한점에서항상접하고있고, 치형이서로떨어지지않고파고들어가지도않기위해서는접촉점에있어서법선방향 (Normal Direction) 의속도성분이항상같아야한다. 그림 1. 에서각각의회전속도 V_1, V_2 는 V_1 = r_1 omega_1 V_2 = r_2 omega_2 법선방향성분을같다고하면, r_1 omega_1 cos(gamma_1) = r_2 omega_2 cos(gamma_2) 따라서 omega_1 / omega_2 = ( r_2 cos(gamma_2) ) / ( r_1 cos(gamma_1) ) = O_2 M_2 / O_1 M_1 = O_2 C / O_1 C 즉, 양기어의회전수의비 ( 기어비 ) 로중심거리를나누는점 C 를양치면의공통법선을통과하는것을뜻하고있다. 점 C 를기어에서는피치점이라부르고있다. 이상으로부터 " 점촉점에있어서치형에세운공통법선은피치점을통과한다 " 라할수있으며이것을카뮤 (camus) 의정리또는치형이맞물리기위한기구학적필요조건이라고한다. 위조건을만족하는곡선은무수히많고, 또어떠한곡선을사용하여도관계는없지만실용상의관점에서 2,3 개의곡선으로한정된다. 그중대표적인것이인볼류트 (Involute) 곡선과사이클로이드 (Cycloid) 곡선이다. 특히실제적으로많이쓰이고있는것은아래

3 페이지 3 / 25 표 1 에의한상대적인이유로인볼류트곡선이많이쓰인다. 표 1. 인볼류트치형과싸이클로이드치형비교. 항목인볼류트기어싸이클로이드기어 절삭공구절삭법호환성조립성물림상황미끄럼률 랙커터, 호브등의치형이직선이기때문에제작이쉽고값싸고정확하게가공가능 절삭면의취부는다소정확하지않아도된다. 전위절삭이가능하다. 피치와압력각이같은기어는완전히호환가능하다. 기어박스의중심거리가조금틀려도기구학적으로바르게물릴수있다. 볼록면끼리물리기때문에치면에걸리는압력이크다. 미끄럼률은치면의모든곳에서변하고특히미끄럼이큰이끝부와이뿌리부에서는치형이무너지기쉽다. 치형곡선의제작이힘들고치형창성 ( 創成 ) 원의크기에따라커터가다르기때문에수많은커터가필요하다. 절삭면의취부는극히정확하지않으면안된다. 전위절삭은불가능하다. 피치가같아도기어창성원이같지않은한호환성이없다. 중심거리가조금이라도틀려지면기구학적으로서로물리지않는다. 무리하게운전하면치형이손상된다. 항상요철면이물리기때문에인볼류트치형보다응력집중이적다. 치면사이의모든곳에서미끄럼률은일정하고균일한마모로되기쉽다. 이미끄럽률이일정한것이싸이크로이드기어의최대장점이된다 절삭원리 랙형공구로창성 (generating) 하는것에대하여보면, 그림 3. 에서랙형공구에직선운동, 기어소재에회전운동을주었을때기어에서랙의직선운동과동일한원주속도를지닌원이조형피치원, 정확하게는기준피치원이라불리는것으로그림에서검은점으로표시된원이다. 이에접하는랙진행방향으로검은점으로표시한직선을조형피치선이라부른다. 이와같이공구상의조형피치선과기어의기준피치원은같은속도를가지므로양자는 p 점에서구름접촉을하고랙공구의피치 t = pi x m 은기준피치원에옮겨진다. 따라서기준피치원에기준피치가잇수 z 만큼할당되는것이므로기준피치원지름 d_o = ( z t ) / pi = ( z pi m ) / pi = z m 가된다. 피치점을지나서랙의칼날 p~r 에직각을이루는직선 AD 는접촉선이라불리며, 기어의이는항상이선에서칼날로인볼류우트치형으로창성된다. 또접촉선에접하여 O

4 페이지 4 / 25 를중심으로하는원은인볼류우트곡선의기초원이되며, 그직경은 d_g = 2 AO = 2 p O cos(alpha) = z m cos(alpha_c) 가된다. 여기서 alpha_c 는칼날의경사각, 즉공구압력각이다. 위에서설명한치면의반대쪽치면은물론대칭이며반대쪽칼날에의하여역시인볼류트곡선으로가공된다. 그림 4 는 JIS 에따른기준랙의형상이다. 그림 5 는소재에서본공구의운동궤적을보여준다. 공구에의해서절삭되고남은부분이인볼류트기어이가되는것이다. 5. 치절삭방법 기어이를제작하는방법으로는주조법에는샌드캐스팅 (Sand Casting), 인젝션몰딩 (Shell Molding), 인베스트먼트주조법 (Investment Casting), 영구주조법 (Permanent Mold Casting), 다이캐스팅 (Die Casting) 및원심주조법 (Centrifugal Casting) 등매우많은방법이있다. 또한분말야금 (Powder-Metallurgy Process) 이나압출 (Extrusion) 등에의해서도만들어진다. 냉간성형 (Cold Forming), 이나냉간전조법 (Cold Rolling) 등에의해서도기어이를제작할수있다. 그러나고하중이작용하거나정밀한치형을얻기위해서는현재까지는절삭가공법을이용하여야한다. 그림 6 은기어의제조방법에따른분류도표이며그림 7 은그중제거가공법을세분한것이다. 여기에서는절삭가공법중대부분을차지하는창성 (Generating Machining) 가공법위주로알아본다. 절삭가공법으로는밀링, 세이핑, 또는호빙등의방법이있으며절삭가공으로가공된

5 페이지 5 / 25 기어는세이빙, 그라인딩또는래핑등의방법으로다듬어진다.

6 페이지 6 / Gear Milling 가장간단한치절삭법으로치홈과같은윤곽을지닌커터로한홈을깎았으면기어소재를색인하여다음치홈을절삭해나가는방법이다. 기어밀링은스퍼기어와헬리컬기어의황삭과마무리공정에적용될수있다. 기어밀링은다양한용도로적용될수있으나실제로는특별한치형을가진소량생산품이나교체기어용에한정되어사용되어진다. 기어크기와기계의용량에따라서표준밀링기는자동이나수동의색인기구와함께사용한다. 기어외에도밀링은스포로켓, 스플라인, 랙, 라쳇등의가공에도사용된다. 그림 9 는기어밀링기계의한예이다. 전용의치절삭반이아니더라도색인대와소용의치절삭용밀링커터만있으면일반밀링반에서도기어를절삭할수가있다.

7 페이지 7 / 25 CNC 적용에따라색인능력이 정도의정밀도를가질수도있다. 수동, 자동의구별없이치배분 (Tooth Spacing) 정밀도는색인메커니즘에달려있다. 밀링기어이는커터의이가전체기어이형상을성형하는작용이기때문에치면이매끈하게다듬질된다. 기어재질, 커터설계, 밀링세팅등에따라표면은 15 ~ 20 micro in 정도까지다듬질된다. 기어밀링은기어이가형커터에의하여치형이생성되는가공공정이다. 스퍼기어의경우는커터이의형상이기어에그대로재생성된다. 헬리컬기어의경우에는커터이가그대로기어에재생성되지는않는다. 그림 10 에밀링기어커터이와기어이생성을보인다. 기어커터는모든범위의기어잇수에대하여적용할수있는것은아니다. 이론적으로정확한기어를만들기위해서는커터이의형상이특정한잇수에대하여만설계되어야한다. 예를들면 25 개의이를가지는기어의사이폭과 24 개의이를가지는기어의사이폭이서로다르기때문이다. 그러나작은오차는무시할만하다면, 실제로는그차이가크지않아서잇수가 12 개차이인기어를 8 개의커터를사용해도정밀도가그리떨어지지않는기어를깍을수있다. 헬리컬기어의가공시는커터의축이기어의나선각만큼기울여지도록하여가공된다. 5.2 Gear Hobbing 호브를사용한창성절삭가공법은극히생산성이높고또높은가공정밀도가얻어지므로가장일반적으로채용되고있는기어제작법이다. 이렇게호브를사용하여창성절삭가공법을할목적의공작기계는호브반이라하고있고호브반이발명된이후다른기어제조법을압도하고널리보급이되었다. 그림 11 는호브반의기본구성을보여준다.

8 페이지 8 / 25 많은기어가한번절삭으로호브가공이마무리된다. 그외의기어의경우는세이빙이나그라인딩작업전의반마무리호빙가공을하거나마무리호빙전의황삭호빙가공으로작업된다. 경화열처리후그라인딩하거나경화기어마무리가공으로다듬질된다. 호빙은양산공정에적합하다. 특별한부품의대량생산을위하여자동기계가개발이되었다. 그외에도호빙기는취부가편리하기때문에소량생산에도쉽게채택이된다. 호빙에의해서생성되는부품의정밀도는보브반의정밀도, 공구의강성, 치형의정도, 작업물과호브의취부정도, 호브의정밀도등에의하여결정된다. 정확한기계와공구선정에주의를기울이면호빙가공으로 AGMA 정밀도등급 12 정도의기어를가공할수있다. 적절한공구선정과적은양의피드를사용하면대단히정밀한다듬질을얻을수있다. 호빙가공은모든종류의기어재질에적용할수있다. TiN 코팅된고속도강호브는철, 비철, 비금속재질등의절삭에사용된다. 호브반에서적절한속도를보장하면자동차용기어를깎는데 Carbide-tipped 호브 ( 그림 12) 가사용된다. Carbide-tipped skiving 호브는경도 HRC 63 ~65 정도의기어도가공할수있다.

9 페이지 9 / 25 호브반은특별한동작을할수있도록할수있다. 표준호브반에서기어이를특수한호브로모따기를할수있고호브와작업물사이의중심거리를연속적으로변화시켜가공함으로크라운형상의치형을가공할수있다. 원하는결과를얻기위해서는기계의여러요소사이의정확한관계가필요하다. 호브는작업물회전과연동하여정확하게회전하는것이필요하다 Gear Shaping 호빙과같이세이핑은창성공정이다. 사용되는툴은호빙의웜 (Worm) 형공구대신에피니언 (Pinion) 형공구가사용된다. 피니언커터가수직축을따라왕복하면서기어모재쪽으로원하는깊이만큼천천히이송된다. 피치원이접하게되면, 절삭행정만큼커터와모재를회전시킨다. 그림 13 는세이퍼커터의창성동작을나타낸다.

10 페이지 10 / 25 기어세이핑은기어생산시아주유용하고정확한방법이다. 스퍼기어와헤리컬기어를가공하고내기어와외기어를가공할수있다. 그외에도헤링본 (Herringbone) 기어를가공할수있다. 특히이빨근처에단차를가진부분이있는기어는특히호빙으로가공할수없으나세이핑은이런기어를가공하는데유리하다. 생산관점에서보면좁은치폭을가공하는데유리하다. 세이핑가공의제한사항은절삭길이이다. 긴축에있는기어는취부하기힘들기때문에가공하기힘들고또다른제약사항은각각의나선각에대하여별도의헬리컬가이드가필요하다. 5.5 Gear Broaching 브로칭은키홈, 스프라인등의가공에널리사용되는방법이다. 이브로칭가공도기어가공에사용될수있다. 브로칭은높은생상성을가진공정이다. 가끔씩다른공정으로높은정밀도를얻을수없는소량생산부품에대하여정밀도를확보하기위하여사용된다. 브로칭은브로치라불리는다수의이빨이가공된공구를당기거나밀어서금속을제거하는가공이다. 매끈한다듬질면을생성하는빠르고정확한공정이다. 주로內스퍼기어나內헬리컬기어가공에만이사용된다. 황삭과다듬질이브로치 1 회가공에모두포함되어있다. 그림 15 는브로치가공원리이다.

11 페이지 11 / 25 브로칭은원칙적으로대량생산성을요하는부품에사용된다.

12 페이지 12 / Gear Shaving 자동차용기어는소음이적고균일한고정도의기어를대량으로, 게다가염가로생산하지않으면안된다. 그러므로헬리컬기어및스퍼기어는호브또는피니언형커터로되도록고정밀도로치절삭한다음, 다듬질가공으로서가장생산성이높은세이빙가공으로더욱정밀도를높여치면을매끈하게하고열처리후에는호닝다듬질을한다. 세이빙은관리를철저히하면연삭다듬질에비해비교도안될정도의짧은시간에아무나쉽게할수있는작업으로, 연삭기어에맞먹는높은정밀도의기어를싼값으로생산할수있다. 호빙이나세이빙에의해표준황삭공정을거친기어의품질을높이는방법에는여러가지가있다. 그중세이빙은열처리전에무른상태에서실시된다. 이공정은열처리도중에일어나는변형을보상하기위하여변형을예상하여치형을수정한다. 세이빙은기어치면에서소량의금속을제거하여다듬질하는공정이다. 그목적은인덱스오차, 나선각, 치형, 편심등을수정하는데있다. 세이빙은소음을줄이고하중전달능력, 안전률, 운전수명등을증가시키는치형수정을제공한다. 그림 18 는인볼류트와리드오차를비교한그래프이다 Gear Honing 열처리후세이빙가공과거의같은방법으로커터대신에헬리컬기어형의호닝툴을이용하여소음의발생원인이되는생산공정중에생긴흠집이나버어 (bur) 를한개당 20~30 초란짧은시간에제거하는것이다. 치면도매끈해지나연삭다듬질과달리치형및리이드오차를개선하는효과는적다. 표준호닝공구는 Plastic Resins 과실리콘카바이드와같은 abrasive graine 의혼합

13 페이지 13 / 25 재이다. 전통적으로 15~40?in 정도의표면다듬질은세이빙에의하여가공할수있다. 호닝공정은기본적으로치형수정이나표면다량제거용공정이아니기때문에비열처리기어에서세이빙을대체할수는없다. HRC 40 이하경도에서호닝공정을사용하는것은실익이없다. 따라서호닝공정은열처리에의해서변형된치형을열처리전세이빙된정도까지유지하거나더향상시키는데사용된다. 그림 19 은호닝에의해서향상된정도를보여준다. 항공기용기어는고속, 고하중조건에서운전된다. 대부분최고의정밀도를얻기위해서절삭, 열처리, 그라인딩을실시한다. 그러나그림 20 과같이그라인딩된기어를호닝함으로서더높은표면정밀도를얻을수있다. 5.8 Gear Grinding 2 개의접시형숫돌이가상랙의치면을형성하고, 연삭기어는이것과그림 21 과같이맞물림운동을하여치형을창성한다. 이맞물림운동은창성원의지름에상당하는원통 ( 피치블록 ) 과여기에감은강철띠에의해서주어진다. 창성원에피치원을사용하면작업에필요한여러계산이간단해진다. 마아그 (MAAG) 연삭은아래그림과같이숫돌에각도를주어연삭하는방법을보통연산이라하며각도가없으면제로연삭이라한다.

14 페이지 14 / 25 표준호닝공구는 Plastic Resins 과실리콘카바이드와같은 abrasive graine 의혼합재이다. 전통적으로 15~40 micro in 정도의표면다듬질은세이빙에의하여가공할수있다.

15 페이지 15 / 25 숫돌의반경방향단면이치형곡선이되도록툴링 (tooling) 하고, 이것으로치면을연삭하는방법이성형식기어연삭이다 ( 그림 24). 창성운동이없으므로창성식에비하여연삭시간이매우짧은잇점이있다. 창성식에비하여동시연삭량이많아서연삭소착, 연삭균열등이생기기쉬우므로결합도가낮은숫돌을쓰는것이바람직하나숫돌의마모가문제시되는고정밀도의기어나잇수가많은기어에대해서는연삭조건을다소희생하더라도약간굳은것을사용한다. 6. 기어오차 치형은간단하게만들수없는인볼류트곡선으로구성이되어있고또잇줄에따라서복잡하게비틀어져있기때문에정확한기어를제작하기는대단히어렵다. 기어가공기는이들의요구를만족하도록연구를하여제작이된것이지만그기구가복잡하기때문에기어에는여러가지오차가생기기쉽고, 또그오차의측정도특수한측정장치를필요로하기때문에쉬운일이아니다.

16 페이지 16 / 25 기어검사는 JIS 에따르면 1) 워크흔들림측정 2) 치두께측정 3) 피치측정 4) 치형측정 5) 잇줄방향오차 6) 치홈의흔들림 에대하여측정한다. 6.1 워크의흔들림측정 기어의정밀도를확보하는데전제가되는절삭물의흔들린은검사기록용지를준비하고반드시기록하여야한다. 보통흔들림의측정은작업물의외주면을기준으로계측이되지만외주면의면조도는거친경우가많으므로기준면을설치하여야한다. 6.2 이두께측정 이두께의측정법에는활줄이두께 (Chordal Tooth Thickness), 걸치기이두께, 오우버핀법등이 3 가지가기본이다. 그림 25 는기어재의외경을기준으로하여 1 개의치의이두께를측정하는활줄이두께방법이다. 읽기는보통 0.01mm 단위이고, 또대개그다지좋지않은다듬질면인외경을기준으로하고, 또기울어진치면에접촉자를대고측정을하기때문에높은정밀도가필요할경우적당치않다.

17 페이지 17 / 25 그림 26 과같이평행한측정면이있는측정기, 예를들어치두께마이크로메터에의해몇개의이를몰아서측정한값을걸치기이두께라한다 ( 그림 26). 이방법에의한측정은아주간단하고, 일반적으로치두께마이크로메터에의해널리이용되고있다. 높은정밀도가필요할때는적당한측정기를사용하고, 또한계게이지를만드는것도쉽다. 다만헬리컬기어, 치폭이매우작을을경우, 치면에크라우닝을실시했을때이방법은적당치않다. 오우버핀 ( 볼 ) 거리측정은그림 28 와같이기어의서로마주보는 2 개의치홈에직경 d_p 인 2 개의볼또는핀을넣고, 외기어일때는최대외측치수를, 내기어일경우는최소내측치수를측정함으로써다듬질치수를관리하는방법이다. 마이크로미터와볼, 또는핀에의하여측정할수있으며높은정밀도가필요할경우적당한측정기를사용한다. 헬리컬기어, 치폭이작은기어, 치면에크라우닝을실시한기어에도이방법을쓸수있다.

18 페이지 18 / 피치의측정 기어의피치오차로서는단일피치오차, 최대피치오차, 인접피치오차, 누적피치오차및법선피치오차가있는데, 각국의기어정밀도규격에는이들가운데서몇개의피치오차가적당히조합되어각각그허용오차가기어의피치및피치원직경에따라서분류되고또기어정밀도의높고낮음에따라몇단계의급으로나누어규정되어있다. - 단일피치오차 : 기어축과동심인피치원상에서측정된각원피치의측정치와이론치차이 - 최대피치오차 : 각원피치의측정값의최대와최소사이의차 - 인접피치오차 : 서로이웃하는두피치의차이 - 누적피치오차 : 기어와동심인피치원상에서잰임의의수의연달아기록된원피치합의실제값과이론값과의차 - 법선피치오차 : 이론치와의차이 6.4. 치형측정 기어의치형은피치와함께기어형상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요소이며, 치형이정확하게가공되었나의여부는기어의운전성능에직접큰영향을미치므로치형오차는기어의각종개별오차중에서가장중요한것이다. 그림 29 는인볼류트치형측정원리이다. 치형오차란실제의치형과피치원의교점을지나는정확한인볼류트를기준으로하여이것에수직인방향으로측정하여치형검사범위내에서의 (+) 측정치와 (-) 측정치와의합이다 ( 그림 30).

19 페이지 19 / 25 기어측정기에컴퓨터가도입이되어서부터현재에는거의모든기어측정기는 CNC 화되었다. 기어의측정중에서치형과잇줄오차측정이가장힘들고그장치의기구학적구조는대단히높은정밀도가요구되고또그정밀도의유지도대단히힘이들었지만 CNC 기의출현으로해소되었다. 다음그림 31 은 CNC 방식치형측정장치의원리를보여준다. 치형의측정을직선형엔코더와회전형엔코더로그좌표를디지털화하여읽고이론치와비교하여오차를산출하는것으로기구도간단하게되고측정정밀도도높다. 그림 32 는치형오차측정예이다 잇줄방향오차 잇줄방향오차는피치원통상의잇줄의정확한방향에서벗어난치우침량이다. 대개의경우치폭내에서어떤규정량에관해서마이크로메타단위로그치우침을측정한다. 예를들면측정치폭 100mm 대하여 20 micro meter 와같이나타낸다. 그림 33. 은잇줄방향오차측정기의구조를나타내며그림 34. 는잇줄방향오차측정의한예이다

20 페이지 20 / 25 아래그림35는 CNC 기어측정데이터를처리하여 3차원적으로표시한결과이다. 자동측정기기를이용하여인볼류트와리이드의 3차원적지도작성이가능해졌다. 이것은오차를찾거나치형수정을검사하는데 1,2차원의측경결과보다대단히유용하다.

21 페이지 21 / 치홈의흔들림. 볼이나핀등의접촉편을치홈의양측의치면에휴효이길이중앙부근에서접촉시켰을때의반경방향위치읽음의최대치와최소값의차. 치홈의흔들림의측정은정밀도가좋은센터대가있으면간단하게측정된다. 측정원리는그림 36. 에표시하는것과같이볼또는핀등의측정자를전원주에걸쳐치홈의양쪽치면에접하도록삽입하여측정자의반경방향의위치변동을읽든가자동기록하는측정장치를사용한다. 7. 기어의정밀도

22 페이지 22 / 25 기어의정밀도에관해서대부분표준등급을정해놓고이에따라분류한다. 현재국내에서일반적으로통용되는기어등급기준은 JIS 이며 KS 는이 JIS 기준의번역판이라할수있다. 그리고 AGMA(American Gear Manufacturers Association), DIN 규격이사용된다. 각국의규격을정확하게비교하는것은불가능하다. 그러나대략의비교를한다면다음의표와같이나타낼수있다. 아래의표 2 는 Runout 규정치에의하여등급을비교한것이다. 다른항목에대한값은달라질수있으나대체로각국규격등급을비교하는데유용하게쓰인다. 표 2 각기어등급비교 DIN(ISO) AGMA JIS(KS) DIN 과 JIS 는번호가작을수록정밀기어이며 AGMA 는번호가커질수록정밀기어이다. 기어등급에따른사용용도를구별하면다음표 3 과같다. 표 3 기어등급에따른사용용도구분 명칭등급설명 AGMA AA Ultra-high Accuracy A High accuracy B Medium-high accuracy C Medium accuracy D Low accuracy E Very low accuracy 가능한최고의정밀도. 특수한가공방법사용해서가능. Master Gear, 초고속기어, 극한하중과최고의신뢰도가요구되는기어. 숙련된기술자가최고등급의공구를사용하여 grinding, shaving 가공으로달성할수있는정도의고정밀. 터빈기어나항공기용기어. 중요한산업용기어로도사용. 최상의품질보다도생산성에중점을두고 grinding, shaving 으로달성할수있는상대적으로정밀한기어. 좋은조건과최고의장비를사용한다면 hobbing 이나 shaping 으로도가공할수있음. 중속의산업용기어와차량의중요기어용. 숙련된기술자가최고등급의공구를사용한 hobbing, shaping 가공으로달성할수있는좋은정밀도. 고생산성 grinding 이나 shaving 으로도가공할수있다. 전형적으로차량용기어, 저속에서전기모타로구동되는산업용기어. Hobbing 이나 shaping 의일반적인정밀도. 오래된기계나비숙련공으로도가공가능. 마모되어길들임되는저속기어 ( 경도가낮으면길들임되기쉬움 ) 저속, 경하중용기어. 주물이나몰드로가공. 장난감이나잡동사니. 제한된수명과낮은신뢰도가필요한낮은경도의기어 14 ~ ~ ~ 11 8 ~ 9 6 ~ 7 4 ~ 5

23 페이지 23 / 25 표 4 DIN 등급에따른용도. 등급사용예가공방법 2 기준원기용마스터기어형상연마 3 검사부서의마스터기어 4 공장의마스터기어, 측정기기의메커니즘용 5 공작기계, 터빈, 측정기기구동용 형상연마및창성연마 ~ 9 5 급과동일용도및승용차나버스변속기의최고속기어용. 차량변속기 ( 최고속기어용 ), 공작기계, 철도차량, 터빈, 사무기기용 차량변속기 ( 중속및저속기어 ), 철도차량, 공구, 사무기기 hobbing, shaping, shaving 으로비경화기어를신중하게가공. 경화기어를연마. hobbing, shaping, shaving 으로가공 ( 경화기어를제외하고연마안함 ) 10 트랙터, 변속기, 농업용기계, 일반적인기계장비의부속기어, 호이스트장비. 11 ~ 12 일반적인농업용장비 통상적인가공법사용. 인발이나 sintering 가능. 플라스틱기어는인젝션몰딩. 8. 기어정밀도수치비교 기어의기준정밀도는기어등급, 모듈, 잇수, 지름, 치폭등의값에따라크게변한다. 따라서모든등급, 크기의기어에대한정밀도수치비교는방대한자료를나열하여야하기때문에여기서는모듈 3, 지름 150mm, 치폭 32mm 기어에대한수치비교그림을제시하여정밀도에대한개략적인수치정도를확인하여본다. 1) Rounout 2) 피치오차 ( Pitch variation )

24 페이지 24 / 25 3) 치형오차 ( Profile variation ) 4) 잇줄방향오차 ( Lead error )

25 페이지 25 / 참고문헌 Dudly, D., "Handbook of Practical Gear Design", McGraw-Hill, New York, 1984 Townsend, Denis P., " Dudley's Gear Handbook" 2nd Ed., McGraw-Hill, New York, 1992 MAAG, " MAAG Gear Book", Maag Gear Co., Zurich, 1990 Norton, Robert L., "Machine Design An Integrated Approach", Prentice-Hall, New Jersey, 1996 NACHI, " 精密齒切工具 ", NACHI Catalog No , 株式會社不二越, 東京 BOSCH, "Automotive Handbook" 4th Ed., Robert Bosch GmbH, Stuttgart, 1996 기어便覽編輯委員會編, 김박윤譯, " 기어便覽 ", 圖書出版技多利, 1988 小泉普著, 김종하譯, " 기어와호브반작업 ", 기전연구사, 1995 AGMA, "Gear Classification and Inspection Handbook", ANSI/AGMA 2000-A88, 1990 日本齒車工業會, " 日本齒車規格集 ", 日本齒車工業會, 1988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2. Turbo Compressor 원리 Impeller Diffuser Impeller라불리는회전체의고속회전력에의해 Impeller의중심부로흡입되는공기는 ( 통상 340~400m/sec의속도로흡입됨 ) Impeller의날개사이를통해원주방향으로흘러 Diffuser라불리

2. Turbo Compressor 원리 Impeller Diffuser Impeller라불리는회전체의고속회전력에의해 Impeller의중심부로흡입되는공기는 ( 통상 340~400m/sec의속도로흡입됨 ) Impeller의날개사이를통해원주방향으로흘러 Diffuser라불리 2. Turbo Compressor 원리 Impeller Diffuser Impeller라불리는회전체의고속회전력에의해 Impeller의중심부로흡입되는공기는 ( 통상 340~400m/sec의속도로흡입됨 ) Impeller의날개사이를통해원주방향으로흘러 Diffuser라불리는고정체, 공기유로를통해공기의속도를서서히감소시켜감소되는공기의속도를압력으로변환시킨다. Diffuser를통과하여압력이형성된압축공기는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전용]

전용] A Study of select the apropos processing mechanical method by the presume of transformation of teeth s surface degree ABSTRACT This study has been tried to select the apropos processing method by the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SR 가이드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SR- 형, RSR- 형, RSR-T 형... RSR- 형, RSR-K 형, RSR-V 형, RSR- 형.. RSR-(T) 형, RSR-(T) 형.. RSR-V 형, RSR-V 형, RSR-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스톱퍼... 옵션... 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 치수 ).. 캡... QZ 부착후의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SS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R 형, SR-R 형... SS-R 형, SS-R 형... SR- 형, SR- 형... SS- 형, SS- 형... SR-RH 형 ( 수주대응품 ), SR-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R-H 형 ( 수주대응품 ),

More information

2. Basic Technical Specifications GHO TYPE - Ver. CNC GEAR HOBBING M/C 2.2 Max. work-piece diameter /kg Ø Max. module - M Table

2. Basic Technical Specifications GHO TYPE - Ver. CNC GEAR HOBBING M/C 2.2 Max. work-piece diameter /kg Ø Max. module - M Table 1. Application The GHO-200 CNC Gear Hobbing Machine is designed to perform high speed, precision hobbing for automotive gear parts. The following operations according to a technological program are able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RS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R 형, R-LR 형... RS-R 형, RS-LR 형... R-A 형, R-LA 형... RS-A 형, RS-LA 형... R-B 형, R-LB 형... RS-B 형, RS-LB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옵션... L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LaS 부착후의그리스니플증가치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AA3BAA7B1E2BEEE20C1A6C1B620B0F8C1A4BFA1BCAD20BAA3BAA7B1E2BEEEC0C720C1A4B5B520B9D720B1DEBCF6BFA120B9CCC4A1B4C220C0CEC0DA2E646F63>

<4D F736F F D20BAA3BAA7B1E2BEEE20C1A6C1B620B0F8C1A4BFA1BCAD20BAA3BAA7B1E2BEEEC0C720C1A4B5B520B9D720B1DEBCF6BFA120B9CCC4A1B4C220C0CEC0DA2E646F63> 한국소성가공학회 2008 년도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405~409 베벨기어제조공정에서베벨기어의정도및급수에미치는인자 전병윤 1 엄재근 2 박정휘 1 전만수 # Factors affecting accuracy or grade of bevel gears during manufacturing B. Y. Jun, J. G. Eom, J. H. Park, M. S.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다이아몬드, CBN 연삭공구(전착) Electroplated precision grinding tools in iamond and CBN 435-030 경기도 군포시 고래들길 48 TEL : 031-428-8200 FAX : 031-455-1818 http://www.hansungs.co.kr E-mail:hsbs@hansungs.co.kr 창원사무소 TEL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Ⅳ. 알루미늄합금규격및제성질 358

Ⅳ. 알루미늄합금규격및제성질 358 Ⅳ. 알루미늄합금규격및제성질 358 1. 알루미늄합금규격비교 1) 주조재 KS JIS ASTM BS NF DIN IS 알루미늄합금주물 AC1A AC1A 295.0 G(GK)-AlCu4Ti AC1B AC1B 204.0 A-U5GT G(GK)-AlCu4TiMg Al-CuMgTi AC2A AC2A Al-Si5Cu3 AC2B AC2B 319.0 LM4 A-S5UZ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D 19/12 (2006.01)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36938 (22) 출원일자 2011년04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20일 (65) 공개번호 10-2012-011915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2017 년 4 월 1/25 신규밀링제품

2017 년 4 월   1/25 신규밀링제품 1/25 신규밀링제품 2/25 KEY POINT 대구텍은이미성능검증된여러밀링제품들중, 판매증가에도움이될만한제품들을선정하여새로운브랜드인 RHINOMI을출시합니다. 뛰어난성능과품질을가진 RHINOMI 은국내시장에적합한제품들로구성되어, 신규고객확보및기존고객판매유지에도도움이 될것입니다. - 알림 - 국내전용으로공급되었던밀링재종들은재고소진후공급중단예정이며, 하기 RHINOMI

More information

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

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 표준품셈 상시관리심의 안 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21 A 건축 설비 토목 22~24 A 건축 설비 토목 25~27

More information

ENDLESS CHALLENGE, THIS IS OUR DREAM & OUR FUATURE 기획 / 제작아트디자인 , Jinnam-ro 114beon-gil, Daesan-myeon, Uichang-gu, Changwon-si, Gyeongsang

ENDLESS CHALLENGE, THIS IS OUR DREAM & OUR FUATURE 기획 / 제작아트디자인 , Jinnam-ro 114beon-gil, Daesan-myeon, Uichang-gu, Changwon-si, Gyeongsang ENDLESS CHALLENGE, THIS IS OUR DREAM & OUR FUATURE 기획 / 제작아트디자인 2012. 11 155, Jinnam-ro 114beon-gil, Daesan-myeon, Uichang-gu, Changwon-si, Gyeongsangnam-do, Korea. Tel. 82-55-251-0261 / Fax. 82-55-251-2520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lender\277\315 sumitomo\272\361\261\263.doc)

(Microsoft Word - flender\277\315 sumitomo\272\361\261\263.doc) FLENDER (Geared motor) 와 SUMITOMO(Cyclo drive) General Information 담당자 김학인과장 H.P 011 9898 4213 전화 042) 673-6353 팩스 042) 673-6351 E-mail Home page sales@jeilreducer.co.kr www.jeilreducer.co.kr 1. 회사소개 제일감속기

More information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The ever-faster pace of change necessitates products of ever-higher p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The ever-faster pace of change necessitates products of ever-higher p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The ever-faster pace of change necessitates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계량치 Gage R&R 1 Gage R&R 의변동 반복성 (Equipment Variation) : EV- 계측장비에의한변동 - 동일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반복하여발생된측정값의범위로부터계산되므로 Gage의변동을평가하게됨. 재현성 (Operator / Appraiser Variation) : AV- 평가자에의한변동 - 서로다른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측정한값의차이로부터 계산되므로측정자에의한변동을평가함.

More information

DocHdl1tmpTarget

DocHdl1tmpTarget MMSG SMSG 연 파럴 연 파럴 Miter Gears 특징, 선정상의 주의 용상의 주의 32 4 332 5 334 MMS SMS 파럴 파럴 m 0 33 342 SM MM 5 m 5 3 M 소결 344 SAM 앵귤러 m 0..5 344 SUM 테 KHK 표준의 카탈로그 호에 대하여 KHK 의 카탈로그 호 시템은 아래와 같 간단한 구성으로 되 있습다. 주문시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TDB 3000 Series Full Closed Loop STEP DRIVER의특징 Feedback-Loop로인한진동이없음 감속기없이높은토크구현 높은정밀도 정확한속도제어 SERVO DRIVER의특징 위치유지력 탈조가없음 토크제어가능 STEP DRIVER 와 SERVO

TDB 3000 Series Full Closed Loop STEP DRIVER의특징 Feedback-Loop로인한진동이없음 감속기없이높은토크구현 높은정밀도 정확한속도제어 SERVO DRIVER의특징 위치유지력 탈조가없음 토크제어가능 STEP DRIVER 와 SERVO Full Closed Loop STEP DRIVER의특징 Feedback-Loop로인한진동이없음 감속기없이높은토크구현 높은정밀도 정확한속도제어 SERVO DRIVER의특징 위치유지력 탈조가없음 토크제어가능 STEP DRIVER 와 SERVO DRIVER 의장점을일체화저발열및토크특성우수 TDB 000 V 48 바이폴라 (Bipolar) Closed-Loop 스텝모터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draft)Geo tolerance-up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draft)Geo tolerance-up [호환 모드] 제 11 장. 기하공차 - 치수공차 : 치수 (dimension) 의정밀도를규정하는공차 - 기하공차 : 부품을구성하는선, 면, 축선등의기하학적인형상 (geometry) 의정밀도를규정하는공차 ( 예 ) 진원도, 직각도, 동심도등 치수공차 어떠한제작자도이론적으로참값의치수를가진부품만을대량으로만들수없다. 기하공차 어떠한제작자도이론적으로완벽한형상을가진부품만을대량으로만들수없다.

More information

GEAR KOREA

GEAR KOREA GEAR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Gears Support your various needs with our world class engineering skill and the newest manufacturing facilities. 1 2 Nissei creates high-quality high-precision gear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4B7BCD2B0B35FC7D5BABB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4B7BCD2B0B35FC7D5BABB2E BC8A3C8AF20B8F0B5E55D> CAM 의소개 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제품정보로부터생산사양 (specification) 을실제기계가받아들일수있는가공정보로바꾸어주는생산기술에컴퓨터를이용하는것 설계 제품정보 생산기술 Computer 의도움 가공정보생산정보 1 CAM 의분야 공정설계 (Process Planning) 생산방법및생산순서결정 CAPP (Computer Aided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W 형, SR-WM 형, SR-V 형, SR-VM 형.. SR-TB 형, SR-TBM 형, SR-SB 형, SR-SBM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SR 형의 레일탭타입... 옵션... LaC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SR 형전용자바라 JS 형... SR 형전용자바라 DS 형... SR 형전용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Jul-09 J I T T O O L I N G just in time 인천광역시남동구고잔동 256-5 133호 TEL : 070-7584 - 0989 FAX : 032) 429-0985 E-MAIL : jittooling@hanmail.net http ://www.jittooling.lu.to --- 임직원일동 --- 목차 (CONTENTS) 1. HYDRAULIC

More information

예스폼 프리미엄 템플릿

예스폼 프리미엄 템플릿 회사소개서 회사소개 - 개요 [ 회사개요 ] 소재지 업체명 에스피시스템스설립년월 1988 년 5 월 1 일 전화번호 82-55-371-5600 E-mail spsales@spsystems.kr 본사경남양산시어곡동 858-2 어곡지방산업단지 3-2 블럭자가 1 공장 주소 양산시어곡지방산업단지 2 공장 주소 양산시산막지방산업단지 대지 2,000 평대지 3,000

More information

<32395FB1C7C1BEC8A32DB1E2BEEE20C4A1C7FCC0C720B9CCBCBAC7FC20B1B8B0A320C3D6BCD2C8ADB8A62E687770>

<32395FB1C7C1BEC8A32DB1E2BEEE20C4A1C7FCC0C720B9CCBCBAC7FC20B1B8B0A320C3D6BCD2C8ADB8A6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256-262,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7.256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이용우 1, 김장훈 1, 권종호 2* 1 에스톡컨설팅그룹,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SR001 Shaft dia. Lead 1mm Ct7&Ct10 Compact Nut / SR001K Shaft dia. Lead 1mm Ct7&Ct10 PCD 17 다음도표참조 - (φ3.8) φ23 17 (13) φ φ2.9 PCD 1 다음도표참조 - (

SR001 Shaft dia. Lead 1mm Ct7&Ct10 Compact Nut / SR001K Shaft dia. Lead 1mm Ct7&Ct10 PCD 17 다음도표참조 - (φ3.8) φ23 17 (13) φ φ2.9 PCD 1 다음도표참조 - ( SR/SSR SR/SSR series Standardized Rolled Ball Screws SR시리즈 ( 전조표준품 ) 및 SSR시리즈 ( 스테인리스전조표준품 ) 의재질과표면경도는하기와같습니다. Material & Materials and of SR series Standardized Rolled Ball Screws and SSR series Standardized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CNC

CNC CNC 프로그램의기초 프로그램밍이란? 사람이이해하기쉽도록되어있는도면을 NC 장치가이해할수있도록 NC 언어 (G00, G01, M02, T0101 등 ) 를이용하여표현하는작업 올바른프로그래머 (Programmer) 가되기위해서는먼저공정계획 ( 가공계 획 ) 과 Programming 의순서를알아야한다 공정계획 ( 가공계획 ) NC 기계로가공하는범위와공작기계선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

<32303036B3E2203430C8B820B1E2B0E8B0A1B0F8B1E2B4C9C0E52E687770>

<32303036B3E2203430C8B820B1E2B0E8B0A1B0F8B1E2B4C9C0E52E687770> 국가기술자격검정 필기시험문제 006년 기계가공기능장 제0회. 공기압 회로에 다수의 공압 실린더나 엑추에이터를 사용할 때 작동순서를 미리 정해 두고 그 순서에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밸브는? 시퀀스 밸브 무부하 밸브 릴리프 밸브 감압 밸브. 유량제어 밸브를 실린더의 출구측에 설치하고 실린 더에서 유출되는 유량을 제어하여 피스톤 속도를 제어 하는 회로는? 미터 인

More information

기계공작법 중간고사참조자료

기계공작법 중간고사참조자료 기계공작법 중간고사참조자료 1 주차오리엔테이션 일반공작기계의종류 ( 절삭가공기 ) M/C 공작기계 선반공작기계 1 주차오리엔테이션 절삭의정의 - 공작물보다경도가높은공구를이용하여공작물을 chip( 칩 ) 의형태로깎음 절삭공구분류 - 단인공구 / 다인공구 1. 선반에서의기본작업 원통절삭 taper 절삭윤곽절삭외부홈절삭 단면절삭단면홈절삭총형절삭 boring 및내부홈절삭

More information

ºÐ¸»¾ß±Ýȸº¸%1ȱÇ

ºÐ¸»¾ß±Ýȸº¸%1鱂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I www.kpmi.or.kr ö ä, 기업소개 김덕주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선도 기업 대광소결금속(주) 김덕주(대광소결금속(주)/대표이사) 1. 회사소개 대광소결금속은 1997년도 창립하여 지금까지 분말야 금만 매진해온 기업이다. 창립 당시 IMF 라는 혹독한 기업환경에서도

More information

<30342E20B0EDBCD3B5B5B0F8B1B8B0ADC0C7B1E2BCFAB5BFC7E22E687770>

<30342E20B0EDBCD3B5B5B0F8B1B8B0ADC0C7B1E2BCFAB5BFC7E22E687770> - 1 - -- ---- -- - 2 - -- -- -- - -- -- - -- -- < 표 2-1> 18-4-1형 W계고속도공구강 - - - - - - - - - - - - - -- - 3 - - -- - -- < 표 2-2> 6-5-2 형 Mo 계고속도공구강 - - - - - - - - - - - - - - - - - - - - - - - - - - -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외형이 육면체이며 원통 공으로 관통된 한쪽의 중앙부에 원형 공보다 직경이 더 큰 스플라인 홈이 설치되며, 원 통공의 축 중심과 직각방향으로 양쪽에 원통 홈이 설치되고, 원통 홈의 중간부에 상, 하로 핀 홀이 설치된 스플 라인 너트(01)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외형이 육면체이며 원통 공으로 관통된 한쪽의 중앙부에 원형 공보다 직경이 더 큰 스플라인 홈이 설치되며, 원 통공의 축 중심과 직각방향으로 양쪽에 원통 홈이 설치되고, 원통 홈의 중간부에 상, 하로 핀 홀이 설치된 스플 라인 너트(01)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01K 97/22 (2006.01) A01K 9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98722 (22) 출원일자 2011년09월27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9월27일 (11) 공개번호 10-2013-0033911 (43) 공개일자 2013년04월04일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하이테크 금형센터 인프라 활용 안내 Die & Mold

하이테크 금형센터 인프라 활용 안내 Die & Mold 하이테크 금형센터 인프라 활용 안내 Die & Mold 2017. 2 1. 센터개요 l 위치 : 광주광역시광산구평동산단로 143 번길 52( 평동산업단지내 ) l 연면적 : 5,438 m2 (4 개동 ) l 건축일정 : 2013. 6 월준공 순번건물명부지면적건축면적용도 1 본부동 2,288 m2 사무공간및회의실등 2 A 동 1,050 m2 정밀측정및가공장비배치

More information

サーボモータ用高精度減速機_AFC_Aシリーズ

サーボモータ用高精度減速機_AFC_Aシリーズ Accurate Reducer High-Precision Gear for Servo-motors CONTENTS P. 2 P. A1 P. B1 P. T1 P. T23 1 유성감속기 APG type 100W-3000W 3arcmin 1arcmin 형번12 형번1 형번2 형번22 기종구성 용량 정밀도 3 10 100W 20 형번12 2 3분 1분 형번22 9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Turbine Digital Flowmeter SEMI U+ 특징 PVC, PTFE, P.P, PVDF 등 다양한 재질 Size, 유량, Connection별 주문제작 정밀성, 내화학성이 우수 4~20mA, Alarm, 통신(RS485) 등 출력 제품과 Controll

Turbine Digital Flowmeter SEMI U+ 특징 PVC, PTFE, P.P, PVDF 등 다양한 재질 Size, 유량, Connection별 주문제작 정밀성, 내화학성이 우수 4~20mA, Alarm, 통신(RS485) 등 출력 제품과 Controll Turbine Digital Flowmeter SEMI U+ 특징 PVC, PTFE, P.P, PVDF 등 다양한 재질 Size, 유량, Connection별 주문제작 정밀성, 내화학성이 우수 4~20mA, Alarm, 통신(RS485) 등 출력 제품과 Controller의 장착 및 사용이 편리 Specification (사양) 적용유체 : 액체 (D.I or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HSR 가이드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HSR-A 형, HSR-A 형, HSR-LA 형, HSR-LA 형.. HSR- 형, HSR- 형, HSR-L 형, HSR-L 형.. HSR-C 형 Ct 급... HSR-R 형... HSR-R 형, HSR-R 형, HSR-LR 형, HSR-LR 형.. HSR-R 형 Ct 급... HSR-YR 형, HSR-YR 형...

More information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http://www.uijae.com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Bipolar Space Charge Dissipation Air Terminals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More information

T5100.indd

T5100.indd Keeping the Customer First Tungaloy Report No. 359-K 회 주철 및 덕타일 주철 터닝 가공용 CVD 코팅 재종 T50 SERIES 광범위한 주철 터닝 가공에 대응! T50 SERIES 새롭게 개발된 코팅과 전용 모재로 내치핑성 및 내마모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적용 영역 주철 재종 T55 내마모성 중시 고속 연속 가공에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인쇄

인쇄 Image Measuring and Analysis Software Advanced Solutions for Your Total Imaging Needs _Materials 금속조직 구상화, 비금속 개재물, 오토 카운트, Grain size 측정 Auto Counting (오토카운트) 2. 측정항목설정 (Define Measure) 영상을 자동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비철금속및비금속재료의효율적가공을위한 Compax* Diamond 공구소재 Diamond Innovations에서는고품질의다이아몬드소결체인 Compax* 공구소재를생산하고있습니다. 1972년에소개된다결정다이아몬드 (PCD) 는지금까지비금속과비철금속재료의절삭가공에널리사용되

비철금속및비금속재료의효율적가공을위한 Compax* Diamond 공구소재 Diamond Innovations에서는고품질의다이아몬드소결체인 Compax* 공구소재를생산하고있습니다. 1972년에소개된다결정다이아몬드 (PCD) 는지금까지비금속과비철금속재료의절삭가공에널리사용되 비철금속및비금속재료의 효율적가공을위한 Compax* Diamond 공구소재 비철금속및비금속재료의효율적가공을위한 Compax* Diamond 공구소재 Diamond Innovations에서는고품질의다이아몬드소결체인 Compax* 공구소재를생산하고있습니다. 1972년에소개된다결정다이아몬드 (PCD) 는지금까지비금속과비철금속재료의절삭가공에널리사용되고있습니다. 또한여러응용분야에서최고의생산성을발휘할수있도록,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전자회로 실험

전자회로 실험 전자회로실험 2 조 고주현허영민 BJT의고정바이어스및 부품 * 실험목적 1) 고정바이어스와 회로의직류동작점을결정한다. 다이오드의특성 * 실험장비 계측장비 - Digital Multi Meter 부품 -저항 다이오드의특성 부품 - 트랜지스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Digital_StraightEdge_V3.ppt

Microsoft PowerPoint - Digital_StraightEdge_V3.ppt 휴대형진직도 / 단차검사기 정밀가공면에측정기를밀착하며면의진직도및진직 Profile 을쉽게측정할수있으며레일연결부등의높이단차, 각도단차를쉽게측정할수있습니다. 이송거리를측정할수있으며긴영역의진직 Profile 을연속측정할수있습니다. 측정기와무선통신단말기로구성되어휴대, 측정, Data 관리가쉽고편리합니다. 전용정반으로영점설정되어높은정확도를달성하였습니다. 안정적인접촉으로높은반복정밀도를달성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SR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SR-XW 형, SSR-XWM 형... SSR-XV 형, SSR-XVM 형... SSR-XTB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SSR 형의 레일탭타입... 옵션... LaC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LaCS 부착후의그리스니플증가치수.. LiCS 부착후의 블록치수 (L 치수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02.003 생활용품검사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2017-032 호 (2017.2.8.)) 03. 재료및부품 03.001 자동차부품검사 기능안전심사 ISO 26262-2 : 2011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 )-36.fm

( )-36.fm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ol. 47, No. 3, pp. 232~236, 2010. DOI:10.4191/KCERS.2010.47.3.232 Development of the Abrasives for Water-jet by Using an Air Bubbling SedimentationG Rate Contro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

01. H H 형강 s and al Properties 치수및단면성능 (1) Metric Series - KS, JIS '90 Division (depth x width) x x x x x 300

01. H H 형강 s and al Properties 치수및단면성능 (1) Metric Series - KS, JIS '90 Division (depth x width) x x x x x 300 01. H H 형강 s and al Properties 치수및단면성능 (1) Metric Series - KS, JIS '90 Division (depth x width) al W H B t 1 t 2 r A Ix Iy ix iy Sx Sy Zx Zy Cw J 100 x 100 17.2 100 100 6 8 10 21.90 383 134 4.18 2.47 76.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

¿ÃµåÄ«´Ù·Ï(µ¿·ÂÀü´Þ´É·ÂÇ¥)ÇѱÛ

¿ÃµåÄ«´Ù·Ï(µ¿·ÂÀü´Þ´É·ÂÇ¥)ÇÑ±Û Method of 체인의 로울러체인의은크게 3 가지의구분할수있습니다. 아래에설명된급유방법과추천형식, 유의사항을지켜실때에는체인은최상의성능을발휘할수있으며체인수명또한현저하게연장시킬수있습니다. 당사가제공하는 < > 역시아래의 3 가지형태의윤활방식을기준으로제작되어진것입니다. 방법급유량및사용방법유의사항 일반윤활오일주입기나브러쉬로체인의이완측에오일도포 - 축수부의건조를막기위해매

More information

8.2. 측정시스템 측정시스템의기본개념 통계적품질관리는모든것을품질데이터에근거하고있으므로정확한데이터의수집이중요 측정시스템이제품이나공정을정확히측정하여올바른데이터를산출할수있는것인지반드시평가 측정오차의성질 정확성, 정밀도, 안정성, 재현성

8.2. 측정시스템 측정시스템의기본개념 통계적품질관리는모든것을품질데이터에근거하고있으므로정확한데이터의수집이중요 측정시스템이제품이나공정을정확히측정하여올바른데이터를산출할수있는것인지반드시평가 측정오차의성질 정확성, 정밀도, 안정성, 재현성 8.2. 측정시스템 8.2.1 측정시스템의기본개념 통계적품질관리는모든것을품질데이터에근거하고있으므로정확한데이터의수집이중요 측정시스템이제품이나공정을정확히측정하여올바른데이터를산출할수있는것인지반드시평가 8.2.2 측정오차의성질 정확성, 정밀도, 안정성, 재현성 2 2 측정오차 (1) 정확성 (accuracy) 측정의정확성은어떤계측기로동일의제품을측정할때에얻어지는측정치의평균과이특성의참값과의차를말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시간영역에서의시스템해석 5.. 개요 대상시스템의특성은일정한입력이시스템에가해질경우, 시스템이어떻게응답하는가를통해서파악할수있다. ) 시간응답 (ime repoe) 특성을살펴보기위해자주사용되는기준입력에는단위계단입력, 임펄스입력, 경사입력, 사인입력등이있는데, 대부분경우에단위계단신호를사용한다. 단위계단응답 (ui ep repoe) 을알면나머지임펄스응답과경사응답을유추할수있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WIDIN - Toolholding Catalogue.pdf

WIDIN - Toolholding Catalogue.pdf T CH CHUC UCK K 60 ER Strong Torque Power ER Chuck have strong torque power. Slim designed ER Nut were minimized an interruption to workpiece. If using Carbide Drill and coated drill, it can be improve

More information

Coaxial shaft L series 특징 Features L series ABLE REDUCER 조용한소음 헬리컬기어채용으로저진동, 저소음실현 Quiet operation Helical gears contribute to reduce vibration and no

Coaxial shaft L series 특징 Features L series ABLE REDUCER 조용한소음 헬리컬기어채용으로저진동, 저소음실현 Quiet operation Helical gears contribute to reduce vibration and no For servo motor ABLE REDUCER 에이블감속기 L Series 61 Coaxial shaft L series 특징 Features L series ABLE REDUCER 조용한소음 헬리컬기어채용으로저진동, 저소음실현 Quiet operation Helical gears contribute to reduce vibration and noise.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Electomgnetics 전자기학 제 7 장 : 정자기장 Po. Young Chul 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ced F stem ntegtion A http://cms.mmu.c.k/wiuniv/use/f/ Advnced F stem ntegtion A. Young Chul ee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00_Einleitung_Gewinden.indd

00_Einleitung_Gewinden.indd JEL Tapping JEL DOREX JEL TAREX JEL SIREX JEL GG Example application grey cast iron Workpiece: Engine block Material: GG Tool: JEL solid carbide taps (CM8-6HX IK VHM) Thread: Blind hole M8, drilling depth

More information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2014. 3 목 차 1 서론 - 1 - - 2 - - 3 - 2 개인용전기자극기개요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범례 해설: GZJ [통증완화용경피전기신경자극기]: 100개 IPF [재활치료용전동식근육자극기]: 92개 NGX [근육운동용전동식근육자극기]: 28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Technology Libraries_\261\271\271\256.doc)

(Microsoft Word - Technology Libraries_\261\271\271\256.doc) TRAINING MATERIAL 공구전용데이터베이스 Technology Libraries using machining STRATEGIST Revision 1 VERO INTERNATIONAL SOFTWARE 1 INTRODUCTION Machining strategist V8.0 에서는공구와라이브러리를정의할수있는새로운방식을제공한다. 공구목록을정의할수있는이새로운방식의데이터베이스는매우강력하다.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hwp

hwp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2007년제5 회(9.16) 필기시험 1. 다음중게이지용강이가져야할성질로서틀린것은? 절삭성및기계가공성이좋고팽창계수가클것 담금질에의한변형및담금질균열이적을것 다. 내마모성이크고 HRC 55이상의경도를가질것 장시간경과하여도치수의변화가적고내식성이좋을것 2. 베어링메탈의구비조건이아닌것은? 피로강도가작아야한다. 열전도도가좋아야한다. 다. 면압강도와강성이커야한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