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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장성민 <<< 한국성서학연구소전임연구원 3. 정황적인 ( 부사적으로사용되는 ) 분사 (The circumstantial[adverbial] participle) 형태상으로는분사를현재분사와과거분사로대별할수있지만, 용례와관련하여분류할경우우리는헬라어분사를주동사의의미를서술적으로완결시켜주는역할을하는 보충적인용법의분사 (supplementary participle), 관형사 ( 명사수식어 ) 나명사로쓰이는 한정적인용법의분사 (attributive participle), 그리고부사처럼사용되거나부사절을형성하여주동사로부터독립하여절대적으로쓰이는 부사적인용법의분사 (adverbial[circumstantial] participle) 로대별할수있다. 보충적용법의분사와한정적용법의분사를살펴본지난호에이어이번호에는정황적인 ( 부사적인 ) 용법으로사용되는분사에대해서살펴보도록하겠다. 분사를해석하거나이해하는데있어서가장우선적으로고려되어야할사항은해당문장내에서사용되는분사는주동사 (main verb) 에의존해있는어떤것을묘사하거나주동사에부가되어있는일종의장식물 (pendant) 과같은것 년봄성서마당

2 을표현한다는점인데, 1) 부사적용법으로사용되는분사가이러한역할을가장분명하게담당하고있다고할수있다. 문장내에첨가된절처럼사용되는 정황적인분사 (The circumstantial or adverbial participle) 는고전헬라어에서와같이신약성경에서도매우자주사용되는데, 이는같은문장내의명사 ( 혹은대명사 ) 와연결되기도하고이어지는문장에서그것과일치하는명사 ( 혹은대명사 ) 와연결되기도하며, 절대적으로사용되기도한다. 2) 이가운데에서절대적으로사용되는정황적인분사는소위 속격독립구문 (Genitive Absolute) 을이룬다. 정황적인분사와문장내의나머지요소들과의논리적관계는분사자체로표현되지는않고문맥을통해서유추해야한다. 그러나일정한불변화사들을첨가함으로써뜻을명확히할수는있다. 즉전치사구, 조건을나타내는절, 원인을나타내는절, 시간을나타내는절, 두개혹은그이상의동사들을문법적으로결합하는형태등보다확장되고명확한형태의구조들이부사적으로사용된분사를대신하여동일한뜻을명확히할목적으로사용될수있다. 3) 1) F. Blass, A. Debrunner and Robert W. Funk, A Greek Grammar of the New Testament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1), 212, 411; C. F. D. Moule, An Idiom Book of New Testament Greek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99. 2) 아래의내용은 F. Blass, A. Debrunner and Robert W. Funk, A Greek Grammar of the New Testament, ( ) 의내용을주로참고한것이다. 3) 다음두구절을비교해보면이러한확장된표현들이어떻게사용되는지보다명확하게알수있다. 디모데전서 1장 13절의 ajgnow'n ejpoivhsa ejn ajpistiva/( 나는믿지않았을때모르고행하였다, I had acted ignorantly in unbelief) 의 ajgnow'n은정황적인의미로사용된분사로서 알지못하는, 모르는 (not knowing) 이라는뜻이아니라 모르고 (ignorantly) 라는부사적인의미이다. 사도행전 3장 17절은이러한 정황적인분사 가 전치사구 로표현되어있는한예이다. kata; a[gnoian ejpravxate라는표현에서전치사구 kata; a[gnoian는디모데전서 1장 13절에서정황적인분사로사용된 ajgnow'n과마찬가지로 모르고 (in ignorance, ignorantly) 라는의미를가지고있다. F. Blass, A. Debrunner and Robert W. Funk, A Greek Grammar of the New Testament, 417.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09

3 가. 부사절에상당하는접속사적분사 (The conjunctive participle as the equivalent of an adverbial clause) 부사적으로사용되는분사가접속사처럼사용되는경우가있는데, 이처럼접속어로쓰이는분사는다음과같은의미를가진부사절에상당한다. 4) (1) 원인 (causal). 예를들어마태복음 1장 19절의 Iwsh;f de; oj ajnh;r aujth'", divkaio" w]n kai; mh; qevlwn aujth;n deigmativsai, ejboulhvqh lavqra/ ajpolu'sai aujthvn( 그녀의남편요셉은의로웠기때문에그녀가드러나기를원치않고그녀와은밀하게파혼하려고하였다 ) 에서사용된분사 w[n은 o{ti divkaio" h\n 또는 dia; to; divkaio" ei\nai와같은의미이다. (2) 조건 (conditional). 누가복음 9장 25절의 tiv ga;r w[felei'tai a[nqrwpo" kerdhvsa" to;n kovsmon o{lon ejauto;n de; ajpolevsa" h] zhmiwqeiv"( 사람이온세상을얻고도자기자신을파괴하거나잃어버린다면무슨소용이있는가?) 에서사용된분사는조건의의미를가지고있으며, 병행구절인마태복음 16장 26절에서는같은내용이조건을나타내는절 (eja;n to;n kovsmon o{lon kerdhvsh/ th;n de; yuch;n aujtou' zhmiwqh'/) 로표현되어있다. (3) 양보 (concessive). 예를들어마태복음 7 장 11 절의 eij ou\n ujmei'" ponhroi; o[nte" oi[date ( 만일너희가악한자들이라고할지라도 을알고있다 ) 가이러한용법으로사용된분사이다. 4) 아래에서제시되는용법들외에도방식 (manner), 수단 (means), 결과 (result) 등을뜻하는부사절을이루기도한다. Daniel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Michigan: Grand Rapids, 1996), 623 이하참조 년봄성서마당

4 (4) 목적 (final). 분사가목적을나타내려면고전헬라어에서는미래분사가사용되었다. 그러나신약에서는누가복음을제외하고는마태복음 27장 49절에서의 eij e[rcetai Hliva" swvswn aujtovn( 엘리야가그를구원하기위 해서올것인지 ) 에서만미래분사가나타나고, 그외의예들에서는현재분사가훨씬많이사용된다. 예를들어누가복음 7장 9절의 e[pemyen fivlou; oj ejkatontavrch" levgwn aujtw' / ( 그백부장은그에게 라고말하기위해서친구들을보냈다 ) 에서는현재분사가목적을나타내기위해사용되었다. (5) 접속어로쓰이는분사는어떤행동이일어나는방식이나그행동에선행하는어떤것, 혹은그것에동반되는어떤것의방식을표현하기위해서가장빈번하게사용된다. 예를들어마가복음 1장 7절의 ou oujk eijmi; ijkano;" kuvya" lu'sai to;nijmavnta tw'nujpodhmavtwn aujtou'( 나는허리를굽혀서그의신발의끈도풀수없다 ). 이러한의도로사용될경우분사대신시간을나타내는절이사용될수도있다. (6) 경우에따라 w[n이생략되기도한다는점에주의를기울일필요가있다. 사도행전 6장 8절의 Stevfano" de; plhvrh" cavrito" kai; dunavmew"( 그러나스데반이, 은혜와능력이충만하여 ) 가그대표적인경우로서본래는 Stevfano" de w[n plhvrh" cavrito" kai; dunavmew" 라고표현되어야한다. 나. 관용적으로사용되는 e[cwn, labwvn, ajrxavmeno" 등의분사 (1) fevrwn, e[cwn, paralabwvn, labwvn 등의분사는 ~ 하면서 ( 동반의 with) 라는의미를갖고있다. 예를들어마태복음 25장 1절의 ai{tine" labou'sai ta;" lampavda" ejautw'n ejxh'lqon eij" ujpavnthsin tou' numfivou는 자신들의등불을들고서신랑을맞으러나간자들 (who took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11

5 their lamps and went to meet the bridegroom) 이라는뜻이다. (2) labwvn과여타의기술적분사들 (descriptive participle) 은용어적 [ 쓸데없는군더더기말 ] 용법에있어서공통점을가지면서히브리어패턴을따른다. 예를들어마태복음 13장 31절의 kovkkw/ sinavpew", o{n labw;n a[nqrwpo" e[speiren ejn tw/' ajgrw'/ aujtou'( 어떤사람이취하여자기밭에다뿌린겨자씨 ) 에서과거분사 labwvn은불필요한용어적분사이다. (3) 고전적인용법인 ajrcovmeno"(at the beginning) 나 teleutw'n(in conclusion) 은신약성경에서는사용되지않지만, ajrxavmeno" 가 시작하여, 착수하여 (beginning with) 라는의미로사용되기도한다. 예를들어누가복음 24장 47절의 ajrxavmenoi ajpo; Ierousalh;m는 예루살렘으로부터시작하여 (beginning from Jerusalem) 라는뜻이다. 다. levgwn, eijpwvn, ajpokriqeiv" 등과같은분사와이들이보여주는대등관계 분사들이시간적인관계에있어서정동사와대등한관계를보여주는경우가있다. 특히단순과거분사가정동사에비해한시제앞선시간을나타내기보다동일한시간에일어난동일한동작을나타내는경우가있다. 5) 히브리어에서 질문하다, 대답하다 (to ask, to answer) 등의뜻을지닌정동사다음에이어지는직접화법은통상 rmoale( 칠십인역에서 levgwn으로번역됨 ) 5) 메이첸 ( J. G. Machen) 의문법책을위시한여러헬라어문법서에서는과거분사 ( 그리고완료분사 ) 는주동사보다한시제앞선시제를표현하고있다는점이특히강조되어있다 ( J. Gresham, Machen and Dan G. McCartney, New Testament Greek for Beginners[New Jersey: Pearson Education, ], 159). 그러나통상적으로그러하다하더라도이를기계적으로이해해서는안되며, 반드시문맥을통해서대등한관계를나타내는분사인지아닌지를확인해야한다. 물론분사를시간적으로구분하는것이분사의정확한용법을구별하는데도움이되기도한다. 이에대한보다상세한설명을위해서는 Daniel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614를보라 년봄성서마당

6 로시작되는데, 이에따라신약성경에서는 ajpokrivnesqai, lalei'n, kravzein, parakalei'n 등의동사다음에 levgwn이이어지는경우가허다하다. (1) 히브리어에서 대답했다 라는말다음에는흔히 rm,ayowæ( 칠십인역에서는 kai; ei\pen으로번역됨 ) 가이어지는경우가많은데, 이에따라신약성경에는 ajpekrivqh levgwn 외에 ajpekrivqh kai; ei\pen과거의공식화된 ajpokriqeiv" ei\pen의형태도나타난다. (2) 이경우단순과거분사는분사로표시하지않고 kaiv로연결하여두개의일반동사로표시하였을경우에비해더분명하게시간적인순서를지시하는것이아니다. 예를들어, 누가복음 15장 23절의 fagovnte" eujfranqw'men은 시간적인순서를표현하는것 ( 먹은후에즐기자 ) 이아니라단순히 favgwmen kai; eujfranqw'men( 먹고즐기자, Let us eat and celebrate!) 과같은의미이다. 사도행전 1장 24절의 proseuxavmenoi ei\pan 라는표현도시간적인순서를함의하고있는것이아니라단순히동일한동작을두개의동사로보다섬세하게표현하고있을뿐이다. 따라서 proseuxavmenoi ei\pan는 기도한후에말했다 가아니라 기도하면서말했다 라는뜻으로이해되어야한다. 라. 연결된접속사적분사들 (Conjunctive participles combined) 분사들이문장내에서동일한가치를가지고있지않을경우이들분사들은접속사를생략한것이다. 예를들어사도행전 18장 23절의 ejxh'lqen diercovmeno" kaqexh'" th;n Galatikh;n cwvran kai; Frugivan, ejpisthrivzwn pavnta" tou;" maqhtav"( 그는거기로부터나와서모든형제들을굳게하면서갈릴리와브루기아전역을차례로돌아다녔다 ) 에서분사 diercovmeno" 와 ejpisthrivzwn는문장내에서서로다른역할을담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13

7 당하고있으며, 따라서 ejxh'lqen diercovmeno" 는 ejxh'lqen kai; dihvrceto ejpisthrivzwn과같은뜻이다. 마. 정동사에동족 ( 혹은관련된 ) 분사를첨가하는것 동사의개념을강화하기위해서정동사에동족분사나정동사와관련된분사를첨가하는것은 70인역에서히브리어의부정사절대형을번역할때보여주는습관과같은것이다. 신약에서이러한경향은 70인역을인용하는경우에만나타난다. 예를들어마태복음 13장 14절의 blevponte" blevyete kai; ouj mh; i[dhte( 너희들은분명히보지만, 깨닫지못한다 ), 사도행전 7장 34절의 ijdw;n ei\don th;n kavkwsin tou' laou' mou tou' ejn Aijguvptw/( 이집트에있는나의백성의고난을내가분명히보았다 ) 등. 바. 속격독립구문 (The Genitive Absolute) 속격독립구문이란속격명사또는대명사가속격분사와결합하여문장의나머지부분과구조적으로연결되어있지않은채독립적으로이완되어있는것을이른다. 6) 따라서속격독립구문은고전헬라어에서일반적으로분사가지시하는명사나대명사가해당문장내에서주어나다른어떤문장요소로등장하지않는경우에국한되어사용된다. 하지만분사가지시하는명사나대명사가해당문장내에서어떤역할을한다면분사는해당명사나대명사의성, 수, 격에맞는정황적분사 (circumstantial participle) 로사용되었을것이다. 그러나비록주동사의주어와동일한경우라할지라도, 본래주문장과구조적으로매우밀접한부정사를따로떼어내어 대격 과같은별도의주어를명시하고자하는경향을보이는것과마찬가지로, 신약성경의저자들은분사절을독립시키려는경향이있으며, 고전헬라어저자들 6) J. Gresham, Machen and Dan G. McCartney, New Testament Greek for Beginners, 년봄성서마당

8 은잘용인하지도않았을법한매우다양한독립구문들을선호한다. 7) (1) 이어지는여격을지시하면서 : 예를들어마태복음 9장 18절의속격독립구문 Tau'ta aujtou" lalou'nto" aujtoi'"( 그 [ 예수 ] 가이것들을그들에게말하고있을때에 ) 에서분사 lalou'nto" 의주어로쓰인속격대명사 aujtou' 는이어지는문장인 ijdou; a[rcwn ei " ejlqw;n prosekuvnei aujtw/ ( 보라! 한지도자가와서그에게경배하였다 ) 에서여격 aujtw'/ 와동일한인물인예수를지칭한다. 사도행전 4장 1절에서도속격독립구문인 Lalouvntwn de; aujtw'n pro;" to;n lao;n( 그들이백성에게말하고있을때에 ) 에서분사의주어로쓰인 aujtw'n은이어지는주문장 ejpevsthsan aujtoi'" oij ijerei'" kai; ( 제사장들과 가그들에게왔다 ) 의 aujtoi'" 를지칭한다. (2) 전치사와함께사용되거나전치사없이사용되는대격을지시하기위해서 : 예를들어마태복음 18장 25절의속격독립구문 mh; e[conto" de; aujtou' ajpodou'nai( 그러나그는지불할것이없었다 ) 에서분사 e[conto" 의주어로사용된속격인칭대명사 aujtou' 는이어지는문장인 ejkevleusen aujto;n oj kuvrio" praqh'nai( 그주인은그에게팔아야한다고명령했다 ) 에서대격인칭대명사 aujto;n과동일한인물을지칭한다. 7) 분사가지시하는명사나대명사가해당문장내에서어떤역할을할경우정황적인분사를사용하는고전헬라어에비해서신약성경저자들이속격독립구문을다소자유롭게사용하긴하지만, 속격독립구문에는구조와의미론적차원에서다음과같은일종의원칙이있다고할수있다. 1) 구조에있어서 : 1 명사나대명사가속격이어야한다. 2 함께사용되는속격분사는관사가없어야한다 ( 항상 ). 3통상전체구문이문장의앞부분에자리한다. 2) 의미론적으로 : 1 이구문은문장의나머지부분과연관이없어야한다 ( 예를들어속격명사나대명사인분사의주어는주문장의주어와다름 ). 2 속격분사는항상부사적 ( 정황적 ) 으로사용되거나적어도의존적인동사로사용된다 ( 즉형용사적으로나명사적으로는사용될수없음 ). 3 경우에따라다른뜻의부사적용법으로사용될수있지만, 통상적으로는 ( 대략 90% 정도 ) 시간을나타내는절로사용된다. Daniel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15

9 (3) 이어지는속격을지시하기위해서 : 이경우그대명사는결과적으로용어법 ( 冗語法 ), 즉불필요한중복어 (pleonastic) 가된다. 예를들어서마태복음 6장 3절의 sou' de; poiou'nto" ejlehmosuvnhn mh; gnwvtw hj ajristerav sou tiv poiei' hj dexiav sou( 네가구제를할때에는, 너의오른손이하는것을너의왼손이알게하지말라!) 에서속격인칭대명사 sou' 가불필요하게반복적으로사용되고있다. (4) 가장거슬리면서도동시에가장적게등장하는경우는 선행사 (antecedent) 가주어역할을하면서이어지는경우이다. 예를들어마태복음 1장 18절 mnhsteuqeivsh" th'" mhtro;" aujtou' Mariva" tw'/ Iwshvf, pri;n h] sunelqei'n aujtou;" eujrevqh( 그의어머니마리아가요셉과약혼하였을때, 아직그들이동거하기전에그녀가 [ 잉태된것이 ] 알려졌다 ) 에서 th'" mhtro;" 와연결되는말은주동사 eujrevqh의숨은주어 aujthv이다. 그러나이문장에서접속사 privn과함께삽입되어있는부정사가 ( 이부정사도별도의주어인 aujtouv" 를갖고있음 ) 뒤이어지는파격구문 (anacolouthon) 을완화시키고있다. (5) 이미앞에나온 단어 (a preceding word) 를지칭하는속격독립구문은훨씬더자주나타난다. 예를들어고린도후서 4장 18절의속격독립구문 mh; skopouvntwn hjmw'n( 우리는 [ 보이는것을 ] 주목하지않는다 ) 에서 hjmw'n은앞절의 hjmi'n을지칭한다. (6) 그러나고전헬라어에서와마찬가지로신약성경에서도분사가지칭하는명사나대명사는문장의문맥상암시되어있을경우생략이가능하다. 예를들어누가복음 12장 36절의 i{na ejlqovnto" kai; krouvsanto" eujqevw" ajnoivxwsin aujtw'/([ 그, 즉주인이 ] 와서두드릴때, 즉시그들이그에게열어줄수있도록 ) 에서생략되어있는분사의주어는이어지는 년봄성서마당

10 aujtw'/ 와동일한인물이다. 사. 대격독립구문 (accusative absolute) 신약성경에나오는유일한대격독립구문 (accusative absolute) 의예는고린도전서 16장 6절의 pro;" ujma'" de; tuco;n paramenw' h] kai; paraceimavsw( 나는 아마도 [tugcavnw의단순과거, 중성, 단수, 대격분사로서문자적으로는 It happened 라는의미임 ] 너희와함께머물거나겨울까지날수도있다 ) 이며, 그외에는누가복음 20장 3절과사도행전 12 장 15절의 D 사본 ( 베자사본 ) 읽기에유사한예들이등장할뿐이다. 8) 아. 분사구문과함께쓰이는불변사들 (Particles used with a participial construction) (1) 분사의양보적의미 (concessive sense) 를더욱분명히하기위해사용되는 kaivper(although, albeit) 는신약에서거의사용되지않는다. 히브리서 11장 12절의 kai; tau'ta nenekrwmevnou( 그가비록죽은자라할지라도 ) 에서사용되고있는 kai; tau'ta가동일한역할을하고있는유일한예이 8) 무울 (C. F. D. Moule) 은 여격독립구문 (Dative Absolute) 을또하나의독립구문으로설명하고있는데, 그의설명에따르면라틴어탈격 ( 부사격 ) 처럼사용되는헬라어여격중에라틴어의 탈격독립구문 (Ablative Absolute) 이나헬라어의 속격독립구문 (Genitive Absolute) 과마찬가지로주술부로부터이탈되어독립적으로사용되는여격이있다. 그러므로마태복음 14장 6절의 genesivoi" de; genomevnoi" tou' JHrwv/dou 는 헤롯의생일이되자 (When Herod s birthday celebrations had come) 라는뜻이다. 그러나마가복음 9장 28절에대한 P 45 사본의읽기가정확하지않다면 (P 45 : eijselqovnti aujtw' /, 다른대부분의사본에는속격독립구문으로되어있음 ) 신약에는이와같은예가더이상등장하지않는다. 또한앞에서예로제시된마태복음의본문역시단순히시간의여격으로이해될수도있다. C. F. D. Moule, An Idiom Book of New Testament Greek,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17

11 며, 히브리서 4장 3절의 kaivtoi tw'n e[rgwn ajpo; katabolh'" kovsmou genhqevntwn( 실로그일들이세상의기초로부터생겨났다고하더라도 ) 에서는보다덜고전적인형태인 kaivtoi(indeed, further) 가속격독립구문에서쓰인분사의양보적의미를분명히하기위해서사용되고있다. (2) 신약성경에서는 wj"(as, although, when 등 ) 만이비교적자주분사와함께사용된다. 예를들어히브리서 13장 17절의 aujtoi; ga;r ajgrupnou'sin ujpe;rtw'nyucw'nujmw'n wj" lovgon ajpodwvsonte"( 왜냐하면그들은계산할자로서너희영혼을위하여깨어있기때문이다 ) 나누가복음 16장 1 절의 ou to" dieblhvqh aujtw'/ wj" diaskorpivzwn ta; ujpavrconta aujtou'( 그가자신의재산을허비하고있다는소식이그에게들렸다 ), 사도행전 3장 12절의 wj" ijdiva/ dunavmei h] eujsebeiva/ pepoihkovsin tou' peripatei'n aujtovn( 마치우리자신의능력과경건으로그가걷게한것처럼 ) 등. (3) 이러한 wj" 는분사가생략되는생략법구문들 (elliptical constructions) 에서도나타난다. 예를들어골로새서 3장 23절의 o} eja;n poih'e, ejk yuch'" ejrgavzesqe wj" tw'/ kurivw/ kai; oujk ajnqrwvpoi"( 무엇을하든지사람에게가아니라주님께하듯마음으로부터행하라 ). (4) 고전헬라어에서이전에서술된분사들의내용을요약하기위해서자유롭게사용하던 ou{tw" 는신약성경에서유일하게사도행전 20장 11절의 ajnaba;" de; kai; klavsa" to;n a[rton kai; geusavmeno" ejf ijkanovn te ojmilhvsa" a[cri aujgh'", ou{tw" ejxh'lqen( 올라가서떡을떼고먹은후심지어새벽이될때까지강론하고, 그렇게한후에그가떠났다 ) 에만등장한다 년봄성서마당

12 자. 완곡어법의여러활용형태들 (Periphrastic Conjugations) (1) 완료체계에서 (In the perfect system) 고전헬라어에서이미일정한필요에따라현재완료와과거완료, 미래완료능동태와수동태의완곡어법을표현하기위해서완료분사들과함께 ei\nai동사를사용해왔다. 신약에서완곡어법이필요한경우는미래완료와현재완료가정법이다. 그러나다른시제의경우에는완곡어법이나직접적인서술이나별다른의미상의차이는없다. 오히려완곡어법은경우에따라의미상의차이보다는수사학적인표현을위해서사용된다. 예를들어사도행전 21장 29절의 h\san ga;r proewrakovte" Trovfimon to;n Efevsion ejn th'/ povlei su;n aujtw'/( 왜냐하면그들이이미에베소사람드로비모가바울과함께그도시에있는것을보았기때문이다 ) 등. (2) 현재분사와함께사용되는 ei\nai의형태들동사의완곡어법적인여러활용형태들 (Periphrastic Conjugations) 가운데 ejimiv동사가현재분사와함께사용되어활용되는경우가있다. ejimiv동사는신약성경에서현재분사와함께완곡어법을표현하기위해광범위하게사용되고있는데, 신약에서 ejimiv동사가완곡어법을표현하기위해서가정법과함께쓰이는예는찾아볼수없으며, 그외미완료에서는 h\n 이, 미래에서는 e[somai가, 드물기는하지만현재직설법에서는 ejimiv가, 부정사를위해서는종종 ei\nai가, 그리고현재명령법을위해서는 i[sqi가현재분사와함께사용되어해당시제를완곡하게표현하게된다. 그러나성서시대의헬라어 (Hellenistic language) 나심지어훨씬민예적인파피루스에서조차이러한현상은매우제한적일뿐아니라, 신약의용례가나타나는빈도에있어서도누가문서 ( 주로누가복음과사도행전전반부 ) 가가장빈번하고다음으로마가복음에서많이나타나기때문에, 비록희랍어에서가능하기는하다하더라도이러한용법은적어도, 특히미완료에있어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19

13 서는오히려완곡어법에대한광범위한셈어적용례에의해강하게영향을받을것으로볼수있다. 각시제, 법별로신약성경에서현재분사와함께사용되어완곡어법을보여주는 ejimiv 동사의용례로는고린도후서 9장 12절 ( 현재직설법의완곡어법, hj diakoniva th'" leitourgiva" tauvth" ouj movnon ejsti;n prosanaplhrou'sa ajlla; kai; perisseuvousa, 이봉사의직무가단지 을보충하고있을뿐아니라 을풍성하게하고있다 ), 누가복음 9장 18절 ( 부정사의완곡어법, ejn tw' / ei\nai aujto;n proseucovmenon, 그가기도하고있을때 ), 마태복음 5장 25절 ( 명령법의완곡어법, i[sqi eujnow'n, 화해하라! ), 마태복음 10 장 22 절 ( 미래의완곡어법, e[sesqe misouvmenoi ujpo;, 너는 에게미움을받게될것이다 ) 등을들수있다. 특히미래에서완곡어법을사용하는이유는동작의지속 (duration) 을강조하기위한것이다. 사도행전 6장 4절에대한 D사본의읽기인 ejsovmeqa proskarterou'nte"( 우리가지속할것이다 ) 도동작의지속을강조하기위한필사자의수정으로보이며, 본문의미래시제를 반복이나지속 의의미를가진것으로추정할수있게한다 ( 본래미래시제는오로지시간만을지칭할뿐Aktionsart를표현하지는않으므로미래시제만으로는완료된동작이라거나지속적인동작이라거나하는점을구별할수는없다. 348 참조 ). (3) 현재분사나현재완료분사와함께쓰이는 ( 다양한시제의 ) givnesqai 현재분사나현재완료분사와함께쓰이는다양한시제의 givnesqai가완곡어법과유비적인방식으로상태나조건의시작을의미하기위해사용되기도한다. 예를들어고린도후서 6장 14절의 mh; givnesqe ejterozugou'nte" ajpivstoi" 는 믿지않는자들과부적절한짝을맺지말라 (Do not be mismatched with unbelievers) 라는뜻이다. (4) 단순과거분사와함께쓰이는 ei\nai 고전헬라어에서는알려지지않았던용법인단순과거분사와함께쓰이 년봄성서마당

14 는 ei\nai는동사적개념을강조하기위해서사용된다. 후대에이르러이러한용법의 ei\nai는과거완료를표현하기위해서사용된다. 예를들어누가복음 23장 19절의 o{sti" h\n dia; stavsin tina; genomevnhn ejn th'/ povlei kai; fovnon blhqei;" ejn th'/ fulakh'/( 그는그도시에서있었던반란및살인으로말미암아감옥에수감되었던자이다 ) 는과거완료를표현하기위해서사용된완곡어법이다. (5) 부정사와함께쓰이는 mevllein 부정사와함께쓰이는 mevllein은미래와마찬가지로 절박함혹은임박함 (imminence) 을표현한다. 이러한형태의완곡어법은과거시점에서도임박함을표현할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다. 예를들어누가복음 7장 2 절의 h[mellen teleuta'n( 그가막죽으려하였다, 즉곧죽음에임박하였다 ) 등. 심지어가정법도이러한방식으로표현될수있다. 예를들어마가복음 13장 4절의 povte tau'ta e[stai kai; tiv to; shmei'on o{tan mevllh/ tau'ta suntelei'sqai pavnta;( 언제이것들이일어나겠으며, 이모든것들이성취되려할때는언제입니까?) 등. 또한미래분사는속격독립구문에서상대적인시간을나타내기위해서는사용될수없으며항상주동사와의조합에한정되는데반해, 9) 부정사와함께쓰이는 mevllein은보다넓은적용이가능하다. 예를들어부정사와함께쓰이는 mevllein은다음과같은속격독립구문에반드시필요하다. 사도행전 18장 4절의 mevllonto" de; tou' Pauvlou ajnoivgein to; stovma( 바울이막입을열려고하자 ) 등. :: 장성민경북대학교 (B.A.) 를나와장로회신학대학교 (M.Div., Th.M.) 에서공부했다. 현재장로회신학대학교신학박사과정신약학전공중에있으며본연구소전임연구원으로있다. 9) 신약에서미래분사는매우드물게목적을표현하기위한보충적분사로만사용된다. F. Blass, A. Debrunner and Robert W. Funk, A Greek Grammar of the New Testament, 351 참조 신약성경헬라어문법지상특강 (9) 분사의구문론 II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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