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검색...31 유니트 검색...31 변경 내용 이전과 다음 검색...32 사용되는 소스 코드 검색...32 라이브 코드 템플릿...32 코드 접기...33 리팩토링...34 동기화 편집(Sync Edit)...34 해야 할 일 목록(To-Do Lists)...3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클래스 검색...31 유니트 검색...31 변경 내용 이전과 다음 검색...32 사용되는 소스 코드 검색...32 라이브 코드 템플릿...32 코드 접기...33 리팩토링...34 동기화 편집(Sync Edit)...34 해야 할 일 목록(To-Do Lists)...3"

Transcription

1 3장 통합개발 환경 목차 3장 통합개발 환경... 1 소개... 3 메인 메뉴와 툴 바들... 5 보기 메뉴... 6 사용자 지정 IDE 레이아웃 작성... 7 File > New 메뉴 사용자 정의하기... 8 방문페이지(Welcome Page)와 즐겨 찾기 프로젝트 그룹 작성...10 오브젝트 리포지토리에서 프로젝트 템플니트 사용하기...12 오브젝트 인스펙터와 코드 에디터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메인 폼 정의하기...14 폼 디자이너와 툴 팔레트에서 컴포넌트 추가하기...17 툴 팔레트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검색...17 툴 팔레트의 검색 박스를 이용하여 컴포넌트 검색...17 IDE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검색...18 컴포넌트 결합...19 오브젝트 인스펙터, 속성 에디터와 컴포넌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제어하기...20 오브젝트 인스펙터 사용...20 속성 에디터...23 컴포넌트 에디터...24 코드 에디터와 히스토리 리스트...26 코드에디터...26 변경 바...26 코드 들여쓰기...27 코드 포맷팅...27 코드 인사이트...28 코드 파라미터 힌트...29 코드 힌트...29 헬프 인사이트...29 코드 완성...29 클래스 완성...30 블록 완성...30 코드 검색(Ctrl-Click)...30 코드 탐색...31 메소드 호핑(Method Hopping)...31

2 클래스 검색...31 유니트 검색...31 변경 내용 이전과 다음 검색...32 사용되는 소스 코드 검색...32 라이브 코드 템플릿...32 코드 접기...33 리팩토링...34 동기화 편집(Sync Edit)...34 해야 할 일 목록(To-Do Lists)...35 매크로 키 입력...35 북마크...35 블록 주석...36 히스토리 리스트...36 스트럭처 뷰(Structure View),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와 C++ 클래스 탐색기...38 스트럭처뷰(Structure View)...38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40 C++ 클래스 탐색기...41 프로젝트 매니저, 빌드 구성 및 옵션 세트...44 프로젝트 매니저...44 빌드 구성...47 옵션 셋...48 프로그램 컴파일과 실행...51 프로그램 디버깅...52 코드의 단계적 실행...52 값 평가/수정...53 브레이크포인트...53 소스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53 주소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55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56 모듈 로드 브레이크포인트 설정...57 세션에서 세션으로 브레이크포인트 허용하기...58 조건 브레이크포인트 생성하기...60 실행 시점의 텍스트 색상이나 브레이크포인트 색상을 변경하려면...61 Watches...62 디버그 윈도우...63 요약, 해야 할 일, 리소스...66

3 소개 2장에서 통합 개발환경(IDE), 플랫폼 어시스턴트(PAServer), 델파이나 C++ 컴파일러 및 파이어몽키를 사용하여 윈도우용, 맥 용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3장에서는 개발 환경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장은 아래의 주제들을 포함합니다: 메인 메뉴와 툴 바 보기 메뉴 사용자 정의 IDE 레이아웃 만들기 File > New 선택 메뉴 정의하기 방문(Welcome) 페이지와 즐겨 찾기 프로젝트 그룹 만들기 오브젝트 리포지토리로부터 프로젝트 템플릿 사용하기 오브젝트 인스펙터와 코드 에디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메인 폼 제어하기 폼 디자이너와 툴 팔레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에 컴포넌트 추가하기 오브젝트 인스펙터, 속성 편집기와 컴포넌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제어하기 코드 에디터와 히스토리 리스트 스트럭처 뷰,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C++ 클래스 탐색기 프로젝트 매니저, 빌드 설정과 옵션 셋 어플리케이션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어플리케이션 디버깅하기 RAD Studio를 시작하면, 통합개발환경(IDE)이 시작되고 몇 개의 툴들과 메뉴들이 표시됩니다. IDE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설계하고, 오브젝트의 속성을 설정하고, 코드를 작성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이제 개발 환경 하나씩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5 메인 메뉴와 툴 바들 통합 개발환경(IDE)의 메인 메뉴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프로젝트들을 관리하고, 어플리케이션을 컴파일하고 프로젝트를 디버깅하고 컴포넌트를 작성하고, 옵션을 지정하고 어떠한 윈도우 창이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명령들과 데스크톱 레이아웃과 도움말과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인 메뉴 바로 아래에 툴 바가 있는데 유니트 보기, 폼 보기, 유니트와 폼간의 토글링, 파일 운영과 실행/디버그 등 주로 개발환경에서 사용되는 기능을 위한 스피드 버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툴 바들은 또한 여러 줄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여지는 화면은 모든 툴 바가 한 줄로 구성된 모습입니다). View > Toolbars 메뉴 항목은 IDE상에 표시되는 툴 바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IDE의 맨 위의 메뉴의 아래에 위치한 툴 바의 빈 공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도 원하는 메뉴를 툴바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툴 바 정렬하기 1. 툴 바 왼쪽에 있는 그립(손잡이)바를 클릭합니다. 2. 툴 바를 다른 위치로 또는 데스크톱으로 드래그 합니다. 툴 바에 아이콘 추가하기 1. View > Toolbars > Customize 를 선택합니다. 2. 커맨드 탭을 클릭합니다. 3. 커맨드 리스트에서, 툴 아이콘을 보기 위해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4. 커맨드 리스트에서 선택한 아이콘을 원하는 툴 바 위에 드래그 합니다. 5. 작업이 끝나면 Close를 클릭합니다.

6 툴 바에서 아이콘 삭제하기 1. View > Toolbars > Customize 를 선택합니다. 2. 나타나는 Customize 윈도우 창이 아니라 메뉴 툴바로 가서, 삭제하고 싶은 아이콘을 선택하여 드래그하여 아이콘에 X 가 표시되면 마우스 버튼을 놓아서 삭제합니다. 3. 작업이 완료되면 Customize 윈도우 창을 Close합니다. 보기 메뉴 View 메뉴의 명령과 대화상자에서는 RAD Studio에서 보기 정보에 관한 관리자, 윈도우 창과 다른 툴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메뉴 항목의 오른쪽에는 해당하는 핫 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 사용자 지정 IDE 레이아웃 작성 사용하실 수 있는 기본 IDE 레이아웃 몇 가지가 있습니다. View > Desktops 메뉴를 사용하거나 메인 메뉴 오른쪽에 데스크톱 레이아웃 툴 바에서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여 현재 데스크톱의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데스크톱 툴 바는 현재 데스크톱 레이아웃들과 저장한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 중에서 선택하거나 또한 현재 레이아웃이나 디버깅을 위한 레이아웃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레이아웃은 윈도우 창들을 생성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View > Desktops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메뉴 항목을 선택합니다: None 현재 데스크톱 레이아웃을 지정하지 않습니다. Classic Undocked -메뉴들, 팔레트, 디자이너, 기타 등등의 윈도우 창들이 독립적으로 분리 되는 델파이 이전 버전의 레이아웃. Debug Layout 콜 스택, 스레드와 다른 뷰들을 보여주는 디버깅을 위한 레이아웃 Default Layout 툴 팔레트, 오브젝트 인스펙터, 폼 디자이너, 기타 등등 설계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창들을 하나의 컨테이너 안에 도킹하여 모든 창들을 보여줍니다. Save Desktop 데스크톱 저장 대화상자를 부릅니다. Delete Desktop 저장된 데스크톱을 삭제하는 대화상자를 부릅니다. Set Debug Desktop 디버그 데스크톱을 선택하는 대화상자를 부릅니다. 사용자 지정 데스크톱 레이아웃을 저장하기 위해, 원하는 개발환경 방식을 지정하고 저장 데스크톱 버튼을 클릭하거나 View > Desktops > Save Desktop를 선택합니다. 현재 데스크톱 저장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새로운 데스크톱 이름을 입력 하거나 기존의 데스크톱 이름으로 대치합니다. 참고: 현재 데스크톱 레이아웃은 Tools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 메뉴에서 Auto save Project Desktop 항목을 셋팅 했을 때.dsk 파일로 저장됩니다. 다음 번에 프로젝트를 오픈 했을 때, 저장 된 데스크톱과 브레이크포인트, 보기 창(watches), 열린 파일들을 포함한 다른 설정들이 복구됩니다.

8 File > New 메뉴 사용자 정의하기 RAD Studio를 설치 한 후, the File > New 메뉴에는 작성할 수 있는 몇 가지 공통적인 프로젝트 타입들을 포함합니다. File > Other 메뉴를 사용 하여 New Items 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9 File > New 메뉴에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젝트와 파일 타입들을 포함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File > New > Customize 메뉴 항목을 선택하여 File > New 메뉴를 지정합니다. 이 대화상자에서 중앙 패널에서 메뉴 항목을 드래그하여 오른쪽 패널로 드롭하여 File > New 메뉴의 내용을 지정합니다. 새 메뉴 정의 대화상자에는 3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갤러리 아이템 오브젝트 리포지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갤러리 아이템의 폴더들이 표시됩니다. 폴더를 클릭하면 가운데 패널에 내용들이 표시됩니다. 중앙 패널의 첫 번째 항목은 File > New 메뉴 항목들에 분리선을 추가할 때 사용하는 Separator 입니다. 메뉴 아이템 - File > New 메뉴에 현재 포함되어 있는 아이템들이 표시됩니다. File > New 메뉴에서 아이템을 지우려면, 원하는 아이템을 선택하고 드래그하면 아이콘에 X가 표시됩니다. 이때 마우스 버튼을 놓아서 삭제합니다. 메뉴 항목의 텍스트를 수정하려면, 텍스트를 더블 클릭하여 새로운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메뉴 항목간에 분리선을 추가하고 싶다면, 중앙 패널에서 분리선 항목을 드래그하여 메뉴 리스트에 드롭합니다. 시작할 때 기본 어플리케이션 디폴트 어플리케이션 타입으로 지정하려면, 중앙 패널에서 표시된 어플리케이션 타입을 드래그하여 이 버튼 위에 드롭합니다. 디폴트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려면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여 File > New 메뉴의 사용자 정의를 완료합니다.

10 방문페이지(Welcome Page)와 즐겨 찾기 프로젝트 그룹 작성 RAD Studio를 시작 했을 때, 프로젝트 관련 기사, 교육과 온라인 도움말등과 같은 개발자 리소스에 대한 링크수가 표시되는 방문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프로젝트 개발 시 페이지 상단에 최근 작업한 프로젝트들의 리스트에서 빠르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방문페이지를 닫았다면, View > Welcome Page를 클릭하여 다시 오픈 할 수 있습니다. 방문페이지 메뉴 바에서 현재 프로젝트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고 엠바카데로 블로그나 개발자 네트워크의 새로운 소식들, 파트너 툴들, 엠바카데로 웹 사이트와 제품 도큐먼트들에 관한 정보들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방문페이지로 돌아가기 위해 홈 아이콘을 사용하고 다른 페이지로 앞 뒤로 이동하기 위해 화살표 아이콘을 사용합니다(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이). 방문페이지는 작업 했던 최근 프로젝트들이 표시됩니다. 프로젝트 오른쪽 즐겨 찾기 추가하기 링크를 클릭하여 최신 프로젝트 즐겨 찾기 중에 등록합니다. 또한 한번의 클릭으로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로드 하기 위해 프로젝트 즐겨 찾기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방문페이지는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표시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젝트 그룹을 만들려면 방문페이지의 왼쪽에 있는 "즐겨 찾기 관리 링크를 클릭합니다. "즐겨 찾기 프로젝트 관리 페이지 하단에서 즐겨 찾기 그룹의 새로운 이름을 주고 "Create"링크를

11 클릭하십시오. 즐겨 찾기 그룹을 생성 한 후에는 프로젝트의 왼쪽에 있는 "Move"링크를 클릭하여 이 그룹에 새 즐겨 찾기 중 하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풀다운 목록 상자에서 즐겨 찾기 그룹을 선택하면 선택한 프로젝트가 해당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즐겨 찾기 프로젝트 목록에서 모든 프로젝트를 제거하려면 "Delete"링크를 클릭합니다.

12 오브젝트 리포지토리에서 프로젝트 템플릿 사용하기 Object Repository 또는 Gallery (File > New > Other )는 새로운 프로젝트, 폼, 대화상자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와 파일들을 생성을 쉽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템플릿과 마법사를 제공합니다 오브젝트 리포지토리: New 아이템 대화상자에 표시되는 아이템들에 대한 참조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XML 파일인 RADStudioRepository.xml (\ObjRepos 디렉터리에 위치하는)에 정보가 유지보수 됩니다. 플랫폼에 의해 필터링 되어짐으로 현재 타깃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폼 타입들 또는 프로젝트들만 표시됩니다. 검색 창에서 검색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갤러리에서 위치하고 싶은 프로젝트나 파일 이름의 일부를 입력합니다. 새 아이템 대화상자는 자동으로 여러분이 입력한 문자와 일치하는 항목들만 표시합니다. X를 클릭하여 검색 문자를 지웁니다. 이 검색에서 잘 알려진 두 개의 와일드 카드가 있습니다: * 가능한 한 많은 문자가 일치합니다.? 하나의 문자와 일치합니다. 고유의 *는 입력한 검색 문자의 앞과 뒤에 추가되고, 부분 문자와 일치하는 것을 찾도록 합니다. 오브젝트 리포지토리에서 항목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항목의 설명이 도움말/코멘트 영역에 표시됩니다.

13 오브젝트 리포지토리에 작성하신 프로젝트, 폼, 다른 파일들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또는 프로젝트 안에 있는 아이템이라면 프로젝트를 오픈 합니다. 프로젝트인 경우는 Project> Add to Repository 메뉴항목을 선택합니다. 폼이나 데이터모듈인 경우는, 추가하고 싶은 항목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 to Repository 를 선택합니다. 두 경우 모두, 제목, 설명과 작성자를 입력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표시하기 위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이템이 표시되길 원하는 카테고리를 결정하거나 New 카테고리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카테고리 이름을 입력합니다. 완료되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오브젝트 인스펙터와 코드에디터를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메인 폼 정의하기 File > New 메뉴를 사용하여, FireMonkey HD Application Delphi 또는 FireMonkey HD Application C++ 프로젝트 마법사를 선택합니다. 비어 있는 폼을 메인 폼으로 하는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오브젝트인스펙터에서 폼 caption을 My Main Form 으로 변경합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에서 ClientHeight 와 ClientWidth 속성을 변경하여 메인 폼의 사이즈를 조정합니다. 또한 폼의 오른쪽 하단에서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드래그하여 폼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에서 WindowState 속성을 wsnormal, wsminimized, wsmaximized로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브젝트 인스펙터에서 지정 할 수 있는 추가적인 속성들입니다. File > New > Other 에서 C++Builder Projects C++Builder Files FireMonkey HD Form 또는 Delphi Projects Delphi

15 Files FireMonkey HD Form 을 선택해서 프로젝트에 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인 폼(또는 다른 폼)을 사용자 정의하는 또 다른 방법은 코드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폼을 텍스트로 보려면, 폼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팝업에서 View as Text 를 선택합니다. 코드 에디터가 폼 디자이너 대신에 표시됩니다. 폼의 텍스트 보기는 디폴트 값과 다른 속성 값을 갖는 폼의

16 오브젝트와 속성이 나타납니다. 코드에디터에서 property = value 문법을 사용하여 폼의 속성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디터에서 폼을 편집할 때 문법 체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완료되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View as Form (또는 Alt-F12 핫 키를 이용하여)를 선택하여 수정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폼으로 돌아옵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잘못 입력 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Cancel 버튼을 클릭하고 오류를 수정하고 View as Form 를 선택합니다.

17 폼 디자이너와 툴 팔레트에서 컴포넌트 추가하기 2장에서 첫 번째 윈도우와 맥 용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였을 때 폼에 어떻게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검색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IDE에 유저 인터페이스를 작성하기 위해 수 백 개의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컴포넌트를 검색하는 방법은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툴 팔레트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검색 툴 팔레트에서 커서를 이동하여 (+) 아이콘을 클릭하여 Standard 카테고리를 확장합니다. 그리고 TEdit 컴포넌트를 선택하여 폼 디자이너 위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또는 툴 팔레트에서 TEdit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면 폼 위에 추가됩니다). 툴 팔레트의 검색 박스를 이용하여 컴포넌트 검색 툴 팔레트의 검색 박스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검색 박스를 클릭하고 시작 문자 ted 를 입력하면 Ted 가 나타나는 컴포넌트 중에 TEdit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TEdit 컴포넌트를 선택하고 폼 디자이너 위로 드래그-드롭합니다 (또는 툴 팔레트의 TEdit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면 폼 위에 추가됩니다).

18 IDE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검색 컴포넌트 검색의 세 번째 방법은 F6 키 또는 Control.을 눌러 IDE Insigh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TEdit 단어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입력한 텍스트와 일치하는 (컴포넌트, 템플릿, 프로젝트들과 다른 IDE등) 항목들이 표시됩니다. 리스트에서 TEdit 컴포넌트를 선택하면 폼 위에 추가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TEdit 컴포넌트는 폼 위에 표시됩니다.

19 컴포넌트 결합 폼 위에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내려 놓을 수 있는 것처럼 (폼은 컴포넌트들의 상위 컨테이너입니다), 각 컴포넌트는 다른 컴포넌트들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컴포넌트 결합(compositing)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에디터 박스에 TLabel 컴포넌트를 붙일 수 있습니다. 폼 위에 TLabel 컴포넌트를 내려 놓습니다. 스트럭처 뷰에서, TLabel 컴포넌트를 드래그하여 TEdit 컴포넌트 위에 가져다 놓습니다. 폼 디자이너 위에서, Label을 에디터 박스 오른쪽 위로 이동합니다. 폼의 에디터 박스를 이동하기 위해 마우스를 사용합니다. label은 여전히 에디터 박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 모든 파이어몽키 컴포넌트에서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수에 관계없이 얼마든지 컴포넌트를 다른 컴포넌트의 부모 컴포넌트가 될 수 있습니다.

20 오브젝트 인스펙터, 속성 에디터와 컴포넌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제어하기 오브젝트 인스펙터 사용 오브젝트 인스펙터는 어플리케이션의 시각적인 부분과 작동되는 코드 사이의 연결입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계 시에 폼 위에 위치하고 있는 컴포넌트 또는 폼 자체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핸들러를 생성하고 검색을 도와줍니다. 속성과 이벤트들을 필터링 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폼 위에 컴포넌트가 있을 때, 오브젝트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모든 published 속성들을 변경할 수 있고 프로그램 코드에서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들을 또한 오브젝트 인스펙터에 표시되지 않고 오로지 코드 상에서만 수정 할 수 있는 Public 과 Private 속성들이 있습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각 컴포넌트의 필요한 값들을 지정합니다. 원하는 컴포넌트를 선택하기 위해: 폼 디자이너에서 컴포넌트를 클릭합니다 스트럭처 뷰에서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상단의 인스턴스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오브젝트 인스펙터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메뉴에 속성의 정렬

21 타입이나 필터링 옵션과 같은 옵션들을 지정하기 위한 리스트들을 보여줍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 컨텍스트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View 속성이나 이벤트를 필터링 하여 표시합니다. Arrange 속성이나 이벤트를 이름이나 카테고리 순으로 정렬합니다. Revert to Inherited 계승 받은 원래의 값으로 속성 값을 복구합니다. Expand 선택된 속성과 이벤트를 확장합니다. Collapse 선택된 속성과 이벤트를 접어두기 합니다. Help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Properties 오브젝트 인스펙터 대화상자를 표시하여, 오브젝트 인스펙터의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ay on Top 다른 창이 있어도 오브젝트 인스펙터를 데스크톱의 맨 위에 표시합니다. Dockable 오브젝트 인스펙터의 드래그 드롭을 활성화합니다. Properties 페이지는 폼 위에 선택된 컴포넌트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속성이 이름순(디폴트로)으로 정렬되어 있다면 Properties 페이지의 첫 번째 칼럼은 선택된 컴포넌트의 published 속성의 이름을 나열합니다. 속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성 이름 옆에 (+) 표시가 나타나면, (+)를 클릭하여 하위 속성을 표시합니다. 속성이 플래그들의 집합을 표시할 때 리스트 목록에는 사용 가능한 값들을 포함합니다 (value 칼럼은 대괄호 안에 묶여 있는 집합들), 또는 하위 속성들을 표시합니다-

22 만일 속성이 오브젝트를 나타낸다면 (value 칼럼은 괄호로 묶여있는 오브젝트 이름을 제공합니다). 비슷하게, 마이너스(-)기호가 표시된다면, 하위-속성을 펼쳐보기 위해 (-)를 클릭합니다. 속성에 입력 포커스가 있을 때, 속성을 펼치거나 접어두기 하기 위해 키보드에서 + 와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성 페이지의 두 번째 칼럼은 속성 값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속성이 선택되었을 때, 새로운 값을 입력 할 수 있는 에디터 창에서 값을 변경합니다. 대화상자를 사용하여 값을 지정한다면, 속성이 선택 되었을 때 줄임표 버튼이 표시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을 지정 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값 칼럼을 더블 클릭하여도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값이 열거 타입이라면, 드롭-다운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 값으로 지정 할 수 있는 목록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커서, 브러시 타입, 색상과 이미지 리스트와 같이 이미지를 포함하는 속성들의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이미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ImageIndex 속성에 의해 참조되는 이미지를 보기 위해, 그림을 가지고 있는 이미지 리스트를 속성에 지정해야 합니다. 값이 다른 컴포넌트일 경우는, 더블 클릭 상태에서 Ctrl키를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 인스펙터에 있던 포커스를 해당 컴포넌트로 이동합니다.

23 속성 에디터 Font와 같은 일부 속성에서는, 특별한 속성 에디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에서 속성이 선택되었을 때 어떤 속성들은 값 뒤에 생략 기호(...) 가 나타납니다 속성 에디터를 열기 위해, Value칼럼을 더블 클릭하거나 컴포넌트들은 폼 위에서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면 속성 에디터가 열립니다. (...)기호를 클릭하거나 Ctrl+Enter를 입력합니다. 일부 속성 에디터는 하나의 대화상자에서 복잡한 속성을 설정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입력 내용이 유효한지 검사하고 가끔 할당된 결과 값을 미리 보여줍니다.

24 컴포넌트 에디터 컴포넌트 에디터는 컴포넌트가 디자이너에서 더블 클릭되고 컴포넌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컨텍스트 메뉴에 명령어를 추가하였을 때 어떤 작업을 수행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사용자 지정 형식으로 컴포넌트를 윈도우 클립보드에 복사 할 수 있습니다. TMenuBar는 컴포넌트 에디터를 가지고 있는 파이어몽키 컴포넌트 예제 중 하나입니다. 폼에 TMenuBa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Align 속성을 altop으로 지정합니다. TMenuBar 컴포넌트 에디터의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세 지가 있습니다: 1) 폼 디자이너에서 TMenuBar를 더블 클릭하여 디폴트 컴포넌트 에디터를 가져옵니다. 2) 폼 디자이너에서 TMenuBar 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팝업 메뉴의 상단의 Items Editor 나 Add Item 을 선택합니다.

25 3) Items Editor 를 클릭하거나 오브젝트 인스펙터의 밑에서 아이템 엔트리를 추가합니다. 컴포넌트 에디터는 컴포넌트 생성자에 위해 만들어집니다. 컴포넌트 구현의 일부처럼 컴포넌트 생성자는 컨텍스트 메뉴에 아이템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26 코드 에디터와 히스토리 리스트 코드에디터 코드에디터는 폼 디자이너와 함께 IDE 중앙 패널에 위치합니다. 코드 에디터는 언어 요소에 대한 상황에 맞는 도움말과 구문 강조, 다중 실행 취소 기능 등을 제공하는 완벽한 기능을 갖춘 사용자 정의 UTF8 편집기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의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 RAD Studio 는 기본 코드를 생성합니다. 오브젝트 속성을 변경하면 자동적으로 소스 파일에 반영됩니다. 코드 작성을 도와주기 위해, 코드에디터는 바 색상 변경, 코드 들여쓰기, 코드 포맷팅, 코드 인사이트, 코드 파라미터 힌트, 헬프 인사이트, 코드 완성, 클래스 완성, 블록 완성, 코드 브라우징, 코드 네비게이션, 라이브 코드 템플릿, 코드 폴딩, 리팩토링, 동기화 편집(Sync Edit), 해야 할 일 목록, 키 입력 매크로, 북 마크와 블록 코멘트 등을 포함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변경 바 코드 에디터의 왼쪽 부분에 현재 에디팅 세션에서 수정 되어 진 라인을 표시하기 위해 그린 변경 바가 표시됩니다. 노란색 변경 바는 마지막 File > Save 동작 이후부터 수정된 부분을 가리킵니다. 디폴트인 그린과 노란색을 다른 색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s > Options > Editor Options > Color 선택합니다. 드롭-다운 항목 메뉴에서 Modified Line을 선택하고 전경색상과 백그라운드색상을 변경합니다.

27 코드 들여쓰기 코드 에디터에서 코드 블록 또는 현재 코드 라인을 들여쓰기 하기 위해 TAB 키를 사용합니다. 들여쓰기 할 스페이스의 수는 Tools >Options > Editor Options > Source Options 대화상자의 블록 들여쓰기(Block indent) 옵션에서 지정합니다. 코드 라인을 들여쓰기 하기 위해서, 코드 라인 처음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TAB을 누릅니다. 코드 전체 블록을 들여쓰기 하기 위해서, 코드 블록을 하이라이트 하고 TAB을 누릅니다. 텍스트를 왼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SHIFT + TAB키를 사용합니다. 코드 포맷팅 RAD Studio는 소스 코드 포맷터를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델파이나 C++ 코드를 편집 할 경우, 소스 코드를 포맷하기 위해 컨텍스트 메뉴 명령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Edit > Format Source 메뉴 명령) Tools > Options >Formatter 옵션 대화상자의 포맷터 그룹 아래에 들여쓰기, 빈 공간 채우기, 줄 바꾸기, 대소문자 사용과 정렬 포맷 옵션 등이 있습니다. 소스 포맷은 코드를 자동으로 정해진 포맷으로 구성합니다. 옵션 대화상자에서 지정한 포맷 옵션만 적용되고 코드 에디터에서 수동으로 지정한 포맷은 옵션에 적용한 포맷으로 모두 다시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수동으로 지정한 들여쓰기는 무시됩니다. 코드 블록을 선택하여 소스 포맷 코멘트를 호출하면, 이 블록에 포맷이 적용됩니다. 참고: Tools 옵션의 에디터 옵션 페이지는 소스 옵션들, 색상, 화면표시, 키 맵핑과 코드 인사이트를 포함한 추가적인 포맷팅 옵션들이 있습니다. 코드에디터 사용자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28 코드 인사이트 코드 인사이트는 (코드 작성 과정에 도움을 주는 코드 파라미터 힌트, 코드 힌트, 도움말 힌트, 코드 완성, 클래스 코드 완성, 블록 코드 완성과 코드 브라우저와 같이) 코드 에디터에 포함된 기능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코드 상에 입력하고 싶은 공통 문장들을 찾거나, 속성과 메소드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능들의 일부는 다음 단계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코드 에디터 사용시 코드 인사이트를 호출하기 위해서, CTRL+SPACE를 사용합니다. 커서 위치에서 유용한 심볼들이 팝업 창으로 표시됩니다. Tools > Options > Editor Options를 선택하여 Code Insight를 클릭하면 코드 인사이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델파이를 사용하신다면, 팝업 창은 속성에서 read 또는 write 구문으로 표현되는 모든 인터페이스 메소드 선언부를 표시합니다. 창은 인터페이스 타입에 선언된 속성과 메소드만 표시합니다.

29 코드 파라미터 힌트 메소드, 함수나 프로시저에서 시작 괄호를 입력하고 나면, 코드 에디터는 괄호 사이의 매개변수 이름과 타입을 포함하는 힌트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면, ShowMessage ( ); CTRL+SHIFT+SPACE를사용하여 코드 파라미터 힌트 창을 불러옵니다. (C++) (Delphi) 코드 힌트 에디터에서 심볼 위에 커서를 올려 놓으면, 타입, 파일, 선언 되어 있는 라인 번호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한 힌트가 표시됩니다. 참고: 코드 힌트는 헬프 인사이트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만 적용됩니다. 헬프 인사이트를 비활성화하려면, Tools > Options > Editor Options > Code Insight 대화상자에서 Tooltip help insight의 선택을 취소합니다. 헬프 인사이트 코드 에디터에서 작업하는 동안 코드의 식별자위에 마우스를 가져 가면 헬프 인사이트는 심볼의 타입, 파일, 정의된 라인 수 심볼과 연결된 XML 문서 (가능하다면)등 정보를 포함한 힌트를 표시합니다, CTRL+SHIFT+H를 눌러서 헬프 인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코드 완성

30 코드 완성 기능은 현재 커서 위치에서 사용 가능한 심볼의 드롭-다운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코드 완성을 사용합니다: 델파이에서: CTRL+SPACE (코드 완성을 사용하기 위해 항상)를 누릅니다. 심볼을 입력하고. (코드 인사이트 페이지에서 자동 호출이 활성화 되었을 때만 적용됩니다). C++에서: CTRL+SPACE (코드 완성을 사용하기 위해 항상)를 누릅니다. 심볼을 입력하고 -> (코드 인사이트 페이지에서 자동 호출이 활성화 되었을 때만 적용됩니다). 코드 완성 요구를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 클래스 완성 클래스 완성은 선언한 클래스의 멤버들의 기본 골격 코드를 작성해 줌으로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단순화 해줍니다. 유니트의 interface 부분에 선언된 클래스 안에 커서를 위치하고 CTRL+SHIFT+C를 누릅니다(또는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코드 에디터의 팝업메뉴에서 Complete class at cursor 를 선택합니다). 미완성의 속성 선언이 완료 되거나 구현이 필요한 메소드에서는, 코드가 없는 빈 메소드가 implementation 부분에 추가됩니다. implementation 부분에 구현해야 하는 메소드를 위한 인터페이스 선언을 완성하기 위해 클래스 완성을 사용합니다. 블록 완성 코드 편집기에서 작업하는 동안 엔터 키를 입력하면 정확히 닫는 블록이 있어야 합니다, 코드 편집기는 현재 커서 위치 뒤의 사용 가능한 빈 라인에 닫기 블록 기호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델파이를 사용하신다면 코드 에디터에서 begin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코드 에디터에서 자동으로 begin.. end 문장이 완성합니다. 이 기능은 C++ 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코드 검색(Ctrl-Click) 어플리케이션을 편집하기 위해서 코드 에디터를 사용하는 동안, 식별자를 정의하는 코드로 자동으로 이동하기 위해 CTRL-클릭을 사용합니다. 코드를 보기 위해, 모든 클래스, 변수, 속성, 메소드, 또는 다른 식별자의 이름 위에 마우스가 지나가는 동안 CTRL 키를 누릅니다. 마우스 포인터가 손 모양으로 바뀐 후 식별자가 하이라이트 되고 밑줄이 그어지면, 하이라이트 된 식별자를 클릭하면 코드 에디터는 필요하다면 소스 파일을 열어서 식별자의 선언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식별자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에서 Find Declaration를 선택하여도 동일한 동작을 합니다. 코드 검색은 프로젝트 검색 경로 또는 글로벌 검색 경로에 있는 유니트들만 검색하고 오픈 가능합니다. 디렉터리들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검색됩니다: 델파이에 대한 프로젝트 별 검색 경로 중 (Project > Options > Delphi Compiler) 또는 C++에 대한 경로를 포함한(Project > Options > Directories and Conditionals). 글로벌 검색 경로(델파이에서는: Tools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 > Delphi Options > Library, 또는

31 C++에서는: Tools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 > C++ Options > Paths 그리고 디렉터리들). 코드 탐색 코드 탐색은 코드에디터에서 작업하는 동안 코드를 탐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메소드 호핑(Hopping), 클래스 검색, 유니트 검색, 변경 내용 이전 및 다음 검색과 사용 되는 소스 코드 검색(델파이에서만)등을 포함한 몇 가지 코드 탐색 기능이 있습니다. 메소드 호핑(Method Hopping) 에디터의 단축 키들을 사용하여 메소드들 간의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클래스의 메소드 안에서만 동작하도록 호핑을 잠글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TComponent의 클래스의 메소드에 잠금 장치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호핑은 TComponent의 메소드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호핑에 대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CTRL+Q^L 클래스 잠금을 토글합니다. CTRL+ALT+UP 현재 메소드의 처음으로 이동하거나 이전 메소드로 이동합니다. CTRL+ALT+DOWN 다음 메소드로 이동합니다. CTRL+ALT+HOME 소스 안에 있는 첫 번째 메소드로 이동합니다. CTRL+ALT+END 소스의 마지막 메소드로 이동합니다. CTRL+ALT+MOUSE_WHEEL 메소드를 통해 스크롤 합니다. 클래스 검색 Search > Find Class 명령어를 사용하여 선택 할 수 있는 클래스들의 목록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IDE는 클래스 선언으로 이동합니다. 유니트 검색 델파이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네임스페이스나 유니트를 찾기 위해 하기 위해 리팩토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nd Unit 명령을 사용하여 소스 코드 파일에 유니트를 추가하거나 유니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32 변경 내용 이전과 다음 검색 코드 편집 시, 단축키를 눌러 변경 이전과 변경 다음으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Ctrl+Shift+F7 파일이 오픈 된 이후에 수정 된 이전 라인으로(거터에 녹색으로 표시되는) 이동합니다. Ctrl+Shift+F8 파일이 오픈 된 이후에 수정된 다음 라인으로(거터에 녹색으로 표시되는) 이동합니다. Alt+Shift+F7 마지막 저장된 이후에 수정된 이전 라인으로 이동합니다(거터에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Alt+Shift+F8 -- 마지막 저장된 이후에 수정된 다음 라인으로 이동합니다(거터에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이전과 다음 라인이 접힌 블록 안에 있다면, 블록은 펼쳐집니다. 코드 접기는 코드 에디터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키는 다음과 같은 키 맵핑과 동일합니다: Default, IDE classic, Brief, Epsilon. 비쥬얼 스튜디오와 비쥬얼 베이직 키 맵핑은 이전/다음 변경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소스 코드 검색 델파이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프로젝트의 소스코드에서 클래스, 메소드, 변수와 오버라이드 된 메소드, 파생 클래스와 구현된 인터페이스들의 사용처에 대한 소스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코드 템플릿 라이브 템플릿은 코드 에디터로 작업하는 동안 프로그램 안에 삽입 할 수 있는 미리 작성된 코드 사전을 제공합니다. 이 것은 입력해야 하는 코딩 분량을 줄여줍니다. 델파이나 C++ 코드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라이브 코드 템플릿을 보려면, View > Templates 메뉴를 사용하여 Templates 창을 표시합니다. 라이브 템플릿 리스트는 별도의 탭으로 메인 화면의 툴 팔레트 영역에도 있습니다. (Delphi) C++) Templates 창에서 템플릿을 더블 클릭하면 소스 코드로 미리 정의된 코드 기본 구조 중 하나가 삽입됩니다. 또한 템플릿 이름을 입력하고 탭 키를 눌러 템플릿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RAD Studio 라이브 템플릿의 XML 파일은 C:\Program Files\Embarcadero\RAD Studio\9.0\ObjRepos\en\Code_Templates에 있습니다.

33 Templates 창에 자신의 코드 템플릿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템플릿의 이름은 템플릿에 코드를 나타내거나(예 : class) 또는 코드의 첫 번째 단어(예 : try)가 될 수 있고, 일부 템플릿 이름은 입력 할 수 있는 단어 버전에 근접한(정확하지 않지만) 이름 일 수 도 있습니다(예 : forr). 새로 작성한 템플릿은(타사에서 추가로 제공되는 템플릿) 디폴트로 the \My Documents\RAD Studio\code templates\ directory에 저장됩니다. 추가적인 라이브 코드 템플릿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엠바카데로 DocWiki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코드 접기 코드 접기는 코드의 영역이나 블록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코드 접기는 코드를 계층적인 구조로 볼 수 있게 해주어서 읽고 이동하기 쉽게 해줍니다. 접힌 코드는 삭제된 것이 아니라, 확장할 때까지 뷰 에서 숨겨진 것입니다. 코드 접기는 기본적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코드 접기를 하기 위해, 코드 에디터 왼 쪽 끝에 위치한 플러스 (+)와 마이너스(-) 기호를 클릭합니다: 플러스(+) 기호를 클릭하여 연관된 코드의 영역을 펼칩니다. 마이너스(-) 기호를 클릭하여 연관된 코드 영역을 접습니다. 코드 접기를 활성화/비활성화 하기 위해: Tools > Options > Editor Options 대화 상자에서 Code Folding 체크 박스를 사용합니다. 단축키 Ctrl+Shift+K+O를 사용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의 Fold 명령을 사용하여 타입, 메소드, XML 문서(델파이에서 사용되는)와 'Nearest' 영역과 같은 특정 타입의 영역을 접을 수 있습니다. 접기/펼치기 명령은 코드에디터의 팝업 메뉴에 있습니다. 코드 접기 영역을 어떻게 만드는지 등을 포함하는 코드 접기의 더 많은 정보는 코드 접기 사용하기를(Using Code Folding) 보십시오.

34 리팩토링 리팩토링은 외부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코드를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면, 리팩토링의 extract 메소드를 사용하여 선택한 코드 부분을 새로운 메소드 안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IDE는 현재 메소드의 밖으로 축출된 코드를 옮겨서 필요한 매개변수를 결정하고, 필요하다면 지역 변수를 선언하고, 리턴 타입을 결정하고, 새로운 메소드를 호출하는 코드로 대체합니다. 심볼 이름 변경하기와 변수 선언과 같은 몇 가지의 다른 리팩토링 메소드 또한 유용합니다. 델파이와 C++의 리팩토링에 대한추가적인 정보는 아래의 엠바카데로 DocWiki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동기화 편집(Sync Edit) 동기화 편집 기능은 선택된 코드에서 동일한 식별자를 동시에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label1이 세 번 나오는 프로시저에서 첫 번째 나오는 곳만 수정하면 다른 사용 부분도 자동으로 수정됩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동기화 편집을 사용하려면, 동일한 식별자를 포함하는 코드 블록을 선택합니다. 가터 왼쪽에 표시되는 Sync Edit Mode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동일한 식별자가 하이라이트 되며 또 다른 동일 식별자들은 밑줄이 그어집니다. 커서는 첫 번째 식별자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일 코드에 동일한 식별자가 여러 세트가 있다면, TAB 키를 눌러 선택된 부분의 각 식별자 사이를 이동합니다. 첫 번째 식별자를 편집 시작합니다. 식별자를 변경하면, 다른 식별자에 동일한 변경이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기본적으로 식별자가 교체됩니다. 교체 없이 식별자를 변경하려면, 입력 시작하기 전에 화살표 키를 사용합니다. 식별자 변경이 완료되면, Sync Edit Mode 아이콘 빠져 나옵니다. 을 클릭하거나 또는 Esc 키를 눌러서 동기화 편집 모드를 참고: 동기화 편집은 동일한 식별자를 텍스트 문자열이 일치하는지로 결정합니다; 식별자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범위에 있는 다른 유형의 이름이 같은 두 개의 식별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동기화 편집은 하나의 메소드나 또는 텍스트 한 페이지와 같이 코드의 범위가 적은 부분을 위한 것입니다. 코드의 큰 부분을 변경하려면, 리팩토링 사용을 권장합니다.

35 해야 할 일 목록(To-Do Lists) To-Do List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들을 기록합니다. To-Do List에 작업을 추가한 후에, 작업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에 주석이 추가되고, 작업이 완성되었는지 알려주고 그리고 목록에서 삭제합니다. To-Do List에 배치하고 싶은 코드에 커서를 위치 시키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Add To-Do Item 을 선택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한 후 To-Do List 아이템이 소스 코드에 주석으로 추가됩니다. View > To-Do List 메뉴 항목을 사용하여 To-Do List 항목들 모드를 볼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작업만 표시하도록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키 입력 코드를 편집하는 동안 매크로로 키 입력 시리즈를 기록합니다. 매크로를 기록한 후에, 현재 IDE 세션 동안 반복되는 키 입력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기록은 이전에 기록된 매크로를 대체합니다. 북마크 북마크는 긴 파일들을 탐색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북마크로 코드의 위치를 마크하여 파일 안의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북마크를 지정하면, 북 아이콘이 코드 에디터의 왼쪽 끝 부분에 표시됩니다. 파일 안에서 0 ~ 9까지의 숫자로 10개의 북마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 에디터 끝에 있는 북마크 아이콘을 드래그-드롭하면, 원래 북마크 번호를 가지고 북마크가 옮겨집니다.

36 블록 주석 코드 에디터에서 코드를 선택하고CTRL+/(slash)를 눌러 코드 부분을 주석처리 합니다. 선택된 코드의 각 라인은 // 로 시작하고 컴파일러는 무시합니다. 코드의 첫 번째 줄이 / /로 시작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CTRL+/를 눌러 슬래시를 추가하거나 삭제합니다. 비쥬얼 스튜디오나 비쥬얼 베이직 키 맵핑을 사용한다면, 주석 슬래시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기 위해 CTRL+K+C를 사용합니다. 히스토리 리스트 히스토리 매니저는 IDE에서 관리되는 파일들의 버전을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IDE에 저장된 여러 개의 백업 버전 저장된 로컬 변경 사항 활성화 된 파일의 저장되지 않은 변경 사항의 현재 버퍼. 만일 프로젝트 또는 개별적인 파일들이 Subversion에 의해 버전 관리되고 있다면 Subversion 정보 역시 볼 수 있습니다. IDE 와 Subversion 모두로부터 유래한 히스토리 관리에서 버전 관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파일이 버전 관리하에 있다면 버전의 모든 종류는 히스토리 매니저에서 볼 수 있습니다. Subversion을 사용하신다면, IDE에 Subversion을 통합하면 IDE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o Subversion 리포지토리에 체크된 모든 버전은 히스토리 매니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 히스토리 매니저에서 파일들을 비교하고 파일의 특정 버전에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o 리포지토리에 추가하기, 업데이트 및 커미트 같은 표준 소스 제어 작업을 프로젝트 매니저에서 할 수 있습니다. IDE 메인 창의 하단 가장자리의 중앙에 있는 History 탭을 클릭하여 히스토리 매니저를 오픈 합니다: 히스토리 매니저는 세 개의 탭 페이지(Contents, Information, Differences)를 포함합니다: 콘텐트 - 히스토리 창 툴 바의 드롭 다운 목록에서 선택한 파일의 현재와 이전 버전을 표시합니다. 콘텐트 페이지는 2 개의 패널을 포함합니다: Revision content: 콘텐트 페이지의 상단에 현재 작업중인 파일의 버전들을 표시합니다. 칼럼은 다음 항목들을 포함합니다 o Revision: 활성화 파일의 각 버전 번호 o Label: 버전 번호나 지정된 라벨 o Date: 버전의 날자 o Author: 버전에 체크인 한 사용자 이름 파일 표시: Contents 페이지 하단에 작업 중인 파일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참고: 특정 파일에 대한 서브 버전 로그 항목들을 보기 위해서: o 버전 위로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서브 버전이 체크됩니다.

37 o Information 탭을 클릭합니다. 정보 작업 중인 파일의 선택된 버전에 대한 다음의 내용들을 표시합니다: 라벨(버전 번호 또는 "Local file"과 같은 지정된 라벨) 버전 커미트라고 주석이 입력됩니다. 차이점 파일의 선택된 버전 간의 차이점을 표시합니다. Differences 페이지는 3 패널로 구성됩니다: Differences From: 현재 버전을 포함한 버전들을 표시합니다. To: 현재 버전과 버퍼에 저장되지 않은 수정 내용 등을 포함한 버전들을 표시합니다. File display: Differences 페이지 하단에 다른 내용을 표시합니다. Differences From: 에서 선택된 버전과 To: 에서 선택된 버전 사이의 차이점들을 하이라이트로 표시합니다. (큰 마이너스 기호)는 삭제된 소스 라인을 표시합니다. (큰 플러스 기호) 는 추가된 라인을 표시합니다. Tools >Options > Editor Options > Color 대화상자를 사용하여 Differences 탭의 하이라이트에 사용되는 색상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38 스트럭처 뷰(Structure View),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와 C++ 클래스 탐색기 스트럭처 뷰,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와 C++ 클래스 탐색기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컴포넌트, 클래스와 코드 등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오브젝트 인스펙터에 속성들을 표시하고, 상호 관계를 보여주고 코드에디터의 선언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트럭처뷰(Structure View) 스트럭처 뷰는 아래의 것들을 계층 구조로 표시합니다: 코드 에디터에 보이는 소스 코드, HTML 소스 코드나 HTML의 구조를 표시할 때, 더블 클릭하면 코드 에디터의 선언된 부분이나 위치로 이동합니다. 폼 디자이너에 보이는 컴포넌트들이 표시될 때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면 폼 위의 해당 컴포넌트가 선택됩니다. (Delphi) 스트럭처 뷰에는 스트럭처 뷰의 내용을 어떻게 표시할 것인지를 컨트롤할 수 있는 툴 바가 있습니다. 아래와

39 같은 버튼으로 구성됩니다(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알파벳순으로 정렬 스트럭처 뷰의 표시되는 내용을 알파벳 순으로 정렬합니다. 타입으로 그룹화 스트럭처 뷰에서 타입 별로 폴더에 그룹 항목들을 넣습니다. 가시성으로 그룹화 가시성(public, protected, private, published)에 의해 그룹 클래스 멤버들을 폴더 별로 넣습니다. C++에서는 클래스, 구조체, 합집합과 템플릿들을 포함한 'Classes' 가 일반적인 그룹입니다. 함수와 변수 타입을 보여줍니다 스트럭처 뷰에서 멤버들의 오른쪽에 타입을 표시합니다. 가시성으로 필터링 (private, protected, public, _published) - 4종류의 다른 가시성 레벨을 통해 스트럭처 뷰 표시를 토글 전환합니다. 선택적으로 액세스 식별자 published, public, protected, private 로 선언된 요소들의 몇 가지 다른 조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 문법적 오류가 있다면, 오류들은 Errors 노드에 표시됩니다. 오류를 더블 클릭하면 코드 에디터의 해당 소스로 이동합니다. (C++ 개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트럭처 뷰를 사용하여 컴포넌트와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간의 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일 패널 컴포넌트와 체크 박스 컴포넌트를 폼 위에 추가하였다면, 그들은 형제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스트럭처 뷰에서 체크 박스를 드래그하여 패널 아이콘 위에 놓으면, 체크 박스는 패널 컴포넌트의 하위(자식) 컴포넌트가 됩니다. 스트럭처 뷰에서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면, 코드에디터의 컴포넌트의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 할 수 있는 곳으로 열립니다. Tools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 > Explorer에서 스트럭처 뷰의 내용과 표시 형태를 제어하고 설정을 변경합니다.

40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는 프로젝트 유니트 파일들을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고 선언된 타입, 클래스, 인터페이스와 네임스페이스등의 계층적인 구조를 보여줍니다.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는 필드, 메소드, 속성 멤버들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창은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검색 컨트롤은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창의 위쪽 줄에 위치합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포함합니다. 클래스 보기 패널은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창의 중앙 부분에 위치합니다. 멤버 리스트 패널. 검색 컨트롤은 클래스 보기 패널의 엔티티의 위치를 빠르게 찾게 해줍니다. 문자를 입력하면 이름과 문자가 일치하는 클래스 보기의 모든 엔티티들이 하이라이트 되면서 표시됩니다. 첫 번째 일치하는 엔티티가 선택됩니다. 클래스 뷰는 프로젝트에 선언된 타입, 클래스, 인터페이스와 네임스페이스들의 트리 구조를 보여줍니다. 멤버 리스트는 클래스 뷰에서 선택된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 노드에 선언된 지역과 전역 멤버들(필드, 속성과 메소드)을 표시합니다. View > Delphi Class Explorer 메뉴를 클릭하여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창을 엽니다. 기본적으로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 창은 스트럭처 뷰 왼쪽 상단에 도킹되어 표시됩니다.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는 열려있는 프로젝트에 등록 된 모든 유닛 파일을 구문 분석합니다. 델파이 클래스 탐색기는 얻은 정보를 사용하여 클래스 뷰 트리에 유니트, 클래스, 인터페이스, 타입 노드들을 순서대로 표시하고 멤버 리스트에 표시된 필드, 속성과 메소드 멤버들을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41 C++ 클래스 탐색기 C++ 클래스 탐색기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가능하게 합니다: 프로젝트의 클래스 구조를 살펴봅니다 선택된 항목에 대한 소스의 선언부분을 살펴봅니다 프로젝트의 관리 되는 유니트에 새 필드, 메소드와 속성들을 생성합니다 C++ Class 클래스 탐색기 창은 버튼으로 구성된 툴 바를 포함합니다. 이 버튼들은(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정방향 또는 역방향으로 타입 별로 정렬합니다. 클래스, 인터페이스, 구조체, 열거타입, Typedefs, 메소드와 변수와 같은 순서로 다양한 타입들을 정렬합니다. 역방향 버튼은 각 타입들을 역순으로 정렬합니다. 두 경우 모두 알파벳 순으로 타입들을 표시합니다(기본표기). 이름을 알파벳 (A-Z)정순으로 정렬합니다. 역 방향 버튼은 알파벳 역순으로(Z-A) 정렬합니다. 타입들을 그룹화 하지 않습니다. 타입들은 루트 노드로 부모 노드(네임스페이스, 파일 또는 사용자 정의 파일 그룹 노드)와 연결되는 대신에 자식 노드 없이 표시됩니다. 상속 계층 구조에 의해 타입들을 그룹화합니다. 타입들은 기본 타입 노드들 아래 표시됩니다. 기본 타입이 없다면 상하 계층 없이 평평하게 표시됩니다.

42 네임 스페이스로 타입을 그룹화합니다. 각 노드는 네임 스페이스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그리고 네임 스페이스의 타입들을 해당 아이콘 아래에 나열합니다. 파일 별로 타입을 그룹화합니다. 각 파일(. cpp, h, 또는. hpp 파일)에 대한 파일 아이콘 ()을 표시하고, 각 파일에 정의 된 요소를 나열합니다. 사용자 정의 파일 그룹을 사용하여 타입을 그룹화합니다. 기본 디스플레이 그룹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만든 사용자 지정 그룹을 사용합니다. 타입의 목록을 새로 고침 합니다. 수정 된 소스 파일을 구문 분석하고 유형 목록을 업데이트합니다. 활성 브라우저 편집을 취소합니다. 모든 브라우저 정보를 삭제합니다. 이 클래스에 새 메소드를 추가합니다 메소드 추가(C + +)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관리되는 유니트 에서만 가능합니다. 이 클래스에 새 필드를 추가합니다 필드 추가(C + +)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관리되는 유니트 에서만 가능합니다 이 클래스에 새 속성을 추가합니다 속성 추가(C + +)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관리되는 유니트 에서만 가능합니다. 사용자 정의 파일 그룹 구성을 엽니다 - 파일 그룹 탐색기 대화 상자를 엽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가능합니다: 타입 목록에 자신의 파일 그룹을 만들고, 특정 그룹이 표시되거나 되지 않도록 하고, 유형 목록에서 그룹의 표시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형 목록에서 최상위에 typedefsin를 표시합니다. 기본값은 보여지는 것입니다. 유형 목록에서 최상위에 열거 타입을 표시합니다. 기본값은 보여지는 것입니다. 유형 목록에서 최상위에 함수를 표시합니다. 기본값은 보여지지 않는 것입니다. 유형 목록에서 최상위에 (전역)변수를 표시합니다. 기본값은 보여지지 않는 것입니다. 계승 받은 멤버를 포함합니다. 기본적으로 멤버 보기는 선택한 타입의 멤버 아래에 조상 타입의 멤버들을 표시하여 계승 받은 클래스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TForm3의 그 조상 타입인 TForm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지 않을 경우 로컬로 정의 된 멤버만 표시됩니다. 기본값은 보여지는 것입니다. 선택한 노드의 선언으로 이동합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소스를 엽니다, 그리고 선택된 항목의 선언부분을 하이라이트 해서 보여줍니다. 이 선언의 구현부분으로 이동합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소스를 엽니다, 그리고 선택된 항목의 구현부분을 하이라이트 해서 보여줍니다. 이 선언의 구현부분으로 이동합니다. 코드 에디터에서 소스를 엽니다, 그리고 선택된 항목의 구현부분을 하이라이트 해서 보여줍니다. C + + 컴파일러는 각 심볼이 처음에 정의할 때 그리고 이후에 사용될 때 등의 정보를 유지합니다. 이 정보는 Go to definition 명령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C + + 클래스 탐색기 창은 세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파일 형식 목록의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검색 필드가 있습니다. 검색 필드에 문자열을 입력하면, 타입 목록은 해당 문자열을 포함하는 요소만 표시합니다. 클래스 이름 자체가 문자열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도 검색은 모든 포함 된 요소: 클래스의 멤버 등의 이름과 일치하는지 찾습니다. 타입 리스트 프로젝트에 선언된 타입, 클래스, 인터페이스 및 네임 스페이스는의 트리 구조를 보여줍니다. 멤버 뷰 타입 리스트에서 현재 선택된 타입 또는 타입의 필드, 속성 및 메소드 멤버를 표시합니다. 소스/참조/그래프 윈도우 세 개의 탭은 다음과 같이 서로 다른 정보를 표시합니다: o 소스 탭은 소스 코드를 표시하고 타입 리스트에서 가장 최근에 선택된 항목의 선언부분에 포커스가 갑니다.

43 o 참조 탭은 현재 타입 리스트에서 현재 선택된 기호를 참조하고 있는 곳을 나열 합니다. 참조 탭의 항목을 더블 클릭 하면 코드 에디터 창이 열리고 참조로 이동합니다. o 그래프 탭은 타입 리스트에서 현재 선택된 항목에 대한 그래픽 정보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타입 리스트에서 몇 가지 클래스를 선택했다면, 그래프 탭은 선택한 심볼의 계층 구조를 표시합니다. Tools > Options > C++ Options > Class Explorer를 사용하여 C + + 클래스 탐색기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4 프로젝트 매니저, 빌드 구성 및 옵션 세트 프로젝트 매니저 View > Project Manager에서 선택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는 현재 프로젝트 그룹과 포함하는 모든 프로젝트들의 내용을 조직화하여 표시합니다. 파일 추가, 삭제 그리고 컴파일과 같이 중요한 프로젝트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의 기본 위치는 IDE의 오른쪽 상단이지만 IDE의 대부분 창들처럼 도킹이 됩니다. 다음은 프로젝트 매니저 트리 구조에 표시할 수 있는 아이템들의 일부 목록입니다: 프로젝트 그룹 노드 프로젝트 노드(일반적으로.exe 파일) 빌드 설정 노드 빌드 설정(디버그, 릴리즈 또는 사용자 정의) 대상 플랫폼 노드(파이어몽키 HD 어플리케이션 또는 크로스 콘솔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크로스 플랫폼에서만 가능합니다): OS X 플랫폼(맥), 윈도우 플랫폼(윈도우32), 윈도우 플랫폼(윈도우64) 출력 폴더 (Show Project Output 컨텍스트 메뉴 명령에서) 폴더(Contains 와 Requires와 같은) 폼이 없는 소스 코드(.pas 또는.cpp). 폼이 있는 소스 코드(.pas 또는.cpp). 리소스 파일 (.res) 폼 파일(.dfm) 헤더 파일 (.h) (C++) 패키지의 임포트 라이브러리(.bpi) (C++) 프로젝트 작업을 하기 위해, 프로젝트 메인 메뉴를 사용하거나 프로젝트 매니저의 프로젝트 그룹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컨텍스트 메뉴를 표시합니다.

45 프로젝트 컴파일 시, 아마도 가장 자주 사용되는 프로젝트 메뉴는 Project > Options 메뉴 항목일 것입니다. 프로젝트 옵션 대화상자의 페이지들은 프로젝트 별 옵션을 확인하고 설정 할 수 있습니다.

46 옵션 값이 구성에 있는 상위의 값과 다른 경우 옵션 값은 굵은 글씨체로 표시됩니다. 상위 구성 값으로 되돌리려면, 옵션 텍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Revert를 선택합니다. 옵션값을 변경한다면, 새로운 구성의 변경 사항들과 이름을 준 옵션 셋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구성으로 전환하거나 현재 활성화 구성에 설정 옵션을 로드 할 수 있습니다. 타깃 옵션 플랫폼 옵션들, 플랫폼과 빌드 구성과 Apply 와 Save 버튼은 컴파일러 관련 옵션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폴트 옵션은 프로젝트 옵션 대화 상자에서 거의 모든 페이지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옵션입니다. 디폴트 옵션을 클릭하면 각각의 새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값으로 페이지에 현재 설정을 저장합니다. 참고: 프로젝트 옵션 대화상자는 사이즈 조절이 가능합니다.

47 빌드 구성 빌드 구성은 Project > Options 대화상자의 모든 빌드 관련 페이지에 설정할 수 있는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빌드 구성은 프로젝트 파일에 저장됩니다(.dproj 또는.cbproj). 프로젝트 매니저는 사용할 수 있는 빌드 구성을 나열하는 빌드 구성 노드를 포함합니다: 기본, 디버그와 릴리즈가 세 개의 디폴트 빌드 구성입니다: Base는 이후 만드는 모든 구성에 사용되는 옵션 값의 기본 집합의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에서 빌드 구성 노드 자체가 기본 구성을 나타냅니다. Debug 구성은 특정 옵션 설정뿐만 아니라 최적화 및 디버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Release 구성은 디버깅 정보를 생성하지 않고 TRACE 와 ASSERT 호출에 대한 코드는 생성하지 않습니다. 실행 파일의 크기를 작게 만들어 줍니다. 기본 구성을 포함하여 모든 구성 옵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및 릴리스 구성을 삭제할 수 있지만 기본 구성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컴파일하고 저장하면 현재 빌드 구성의 이름과 일치하는 디렉터리에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디버그 및 릴리스 디렉터리는 기본적으로 있으며, 프로젝트를 저장할 때 활성화된 사용자 정의 빌드 구성을 위한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보기에서 빌드 구성 노드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하여 새 빌드 구성을 생성하고 이름을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빌드 구성을 생성 한 후에 Project > Options 메뉴나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에서 Edit 를 선택하여 프로젝트 옵션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관련된 활성화 빌드 구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만든 다른 비활성 빌드 구성의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활성 빌드 구성의 이름이 프로젝트 관리자의 빌드 구성 노드의 상단 괄호에 표시되고 활성화된 구성 또한 노드의 사용 가능한 구성 목록에 굵은 글씨로 표시됩니다. 컴파일, 빌드, 클린 명령은 프로젝트의 활성 빌드 구성을 사용합니다. 구성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에서 구성을 더블 클릭합니다. 구성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Base를 제외한 모든 구성은 그 값에서 상속하는 다른 구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Debug 와 Release 구성은 Base로부터 값을 상속받습니다.

48 구성 관리자(Configuration Manager)를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주어진 구성에 따라 새 구성을 만들 수 있고 새 구성은 부모로부터 옵션값을 상속받습니다. 구성을 만든 후, 원하는 옵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또는 프로젝트에 대한 구성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Base를 제외한 어떠한 구성도 또한 지울 수 있습니다. 그 값이 변경되지 않는 옵션은 부모 구성의 값을 상속 받습니다. 이 상속은 정적이 아닙니다: 부모 구성을 변경하는 경우, 모든 자식의 값들은 상속됩니다. 옵션의 디폴트 값은 부모 구성의 디폴트 값입니다. 프로젝트 옵션 대화 상자에 있는 값을 삭제하여 기본 값으로 옵션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옵션 셋 명명 된 옵션 세트(.optset 파일)로 파일에 구성 옵션의 값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모든 구성 설정 옵션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값에 의해 설정 옵션 세트를 적용할 것인지(단 한 번에 옵션 세트의 값을 적용) 혹은 참조에 의해(옵션이 설정된 이후에 변경 사항이 구성에 반영되도록)적용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옵션 세트를 만들거나 적용하려면 프로젝트 매니저의 빌드 구성 노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 합니다. 새로운 옵션 세트를 생성 한 후 프로젝트 매니저 창의 옵션 세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Edit 컨텍스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49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빌드 구성과 옵션 세트는 다르다는 것에 주목하십시오. 둘 다 모두 옵션 값들의 세트로 구성됩니다. 주요 구별사항은, 구성은 프로젝트와 연관되어 있는 반면 옵션 세트는 프로젝트와 독립적인 파일에, 빌드 구성 값은 프로젝트 파일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변경 사항을 빌드 구성에 저장하지만 옵션 세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의 구성을 변경하고 구성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옵션 세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옵션 세트를 저장하는 것은 빌드 구성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각 프로젝트는 다른 프로젝트와 독립적인 자체 구성 목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프로젝트 모든 옵션 세트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Project Options 대화상자에서, 빌드 구성 드롭 다운 목록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빌드 구성을 포함하지만 옵션 세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반면에, 빌드 구성 노드 아래 구성과 참조되는 옵션 세트를 모두 나열합니다. 옵션 세트에 적용된 빌드 구성을 위해 어떤 프로젝트 옵션이 설정되어 보려면, 빌드 구성 노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Edit 컨텍스트 메뉴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어떤 프로젝트 옵션 값이 빌드 구성에서 오고 어떤 프로젝트 옵션이 옵션 세트에서 오는지 보기 위해 프로젝트 옵션 대화 상자에서 오른쪽 창에 있는 (+) 기호를 클릭합니다. 구성과 옵션 세트가 모든 가능한 프로젝트 옵션에 대한 값을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주의 하십시오 - - 부모 구성과 다른 옵션만 포함합니다. Base 구성도 가능한 모든 옵션 값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옵션 값이 구성에 없는 경우, IDE는 상위 부모의 구성 그리고 부모의 부모 구성, 등등으로 보여집니다. 상속 체인의 구성 중 어떠한 것도 발견되지 않을 경우, 값은 구성되어 있는 적절한 툴에서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구성 상속 체인이 특정 컴파일러 옵션에 대한 값을 포함 하지 않는다면, 기본 값은 컴파일러 자체에 의해 지정됩니다. 구성이나 옵션 설정을 저장하면, 모든 옵션에 대한 값을 저장하지 않고 그 값만

50 저장합니다.

51 프로그램 컴파일과 실행 IDE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IDE상에서 컴파일(또는 make), 빌드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세 작업은 실행 파일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exe,.dll,.obj, 또는.bpl). 그러나, 네 개의 작업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컴파일(Project > Compile) 또는, C++에서는, Make (Project > Make)는 마지막 빌드 이후 변경되었을 때 해당 파일뿐만 아니라 연관된 파일을 컴파일 합니다. 컴파일 또는 Making은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습니다. Build (Project > Build)는 어떤 소스 코드가 변경되었는지의 여부와 상관없이 현재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를 모두 컴파일 합니다. 빌드는 어떤 파일이 변경되었는지 확실 하지 않거나 프로젝트 또는 컴파일러 옵션을 변경한 경우 유용합니다. Run (Run > Run or F9)은 변경된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고, 컴파일이 성공하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디버그의 사용을 포함하여 IDE에 사용하고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Run without Debugging (Run > Run Without Debugging 또는 Shift-Control-F9)은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IDE와 디버그를 사용하지 않고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이전 빌드에서 생성 된 모든 파일을 삭제하려면 Clean 명령을 사용하는데 이는 프로젝트 매니저에서 프로젝트 노드의 팝업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Clean Project는 C + + 프로젝트 메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컴파일 할 때 마다 메시지 창에서 현재 컴파일러 옵션을 표시하려면 Tools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를 선택하고 Show command line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를 컴파일 하면 메시지 창은 프로젝트를 컴파일 하는 데 사용되는 명령과 응답 파일을 표시합니다. 응답 파일은 컴파일러 옵션과 컴파일 하는 파일들을 리스트 합니다. 프로젝트를 컴파일 한 후에, Project > Information를 선택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결과 정보 대화 상자가 컴파일 된 소스 코드의 라인 수, 소스코드와 데이터의 바이트 크기, 스택 및 파일 크기 및 프로젝트의 컴파일 상태를 표시합니다. 프로젝트를 컴파일 할 때 컴파일러 메시지는 메시지 창에 표시됩니다. 메시지에 대한 설명은 메시지 선택하고 F1을 누릅니다. 프로젝트를 빌드 할 때, IDE는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엔진인 MSBuild를 명시적으로 호출합니다. 빌드 프로세스는 개발자에게 완전히 투명합니다. MSBuild는 Project 와 Run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파일, 빌드, 실행 및 디버그 없이 실행하기 명령의 일부로 호출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MSBuild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MSBuild.exe는 명령 줄에서 또는 시작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RAD Studio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합니다. 환경 옵션 대화 상자에서 백그라운드 컴파일을 사용한다면, 백그라운드 스레드로 컴파일과 빌드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컴파일이 실행되는 동안 작업과 제약사항과 백그라운드 컴파일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들은 엠바카데로 DocWiki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52 프로그램 디버깅 RAD Studio는 윈도우32, 윈도우64 및 OSX 디버그를 포함합니다. IDE가 자동으로 활성화 된 프로젝트 형식에 따라 적절한 디버그를 사용합니다. 별도의 설치로 RAD 스튜디오에 포함되는 PAServer 및 원격 디버그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그룹 내에서 크로스 플랫폼 디버깅이 가능합니다(1장에서 설치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통합 디버그는 RAD Studio 어플리케이션의 런타임 오류 및 논리 오류를 모두 찾아 드립니다. 디버그를 사용하면, 코드를 단계별로 실행 할 수 있고, 브레이크 포인트와 watches 창을 설정 할 수 있고 값들을 검사 할 수 있고 프로그램 값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디버깅 할 때, 디버그 창은 디버그 세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고 어플리케이션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디버그 검사기는 배열, 클래스, 상수, 함수, 포인터, 스칼라 변수 및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검사 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검사기를 사용하기 위해 Run > Inspect를 선택합니다. 디버그 데스크톱은 사용자가 디버그 모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IDE가 사용하는 레이아웃입니다(디폴트 키 맵핑에서 F9). 기본 디버그 데스크톱이 있지만 저장된 데스크톱 중 어느 하나가 디버그 데스크톱이 되도록 대안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데스크톱을 설정하려면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View > Desktops > Set Debug Desktop 데스크톱 툴 바에서 코드의 단계적 실행 단계적 실행은 한 번에 프로그램 코드를 한 줄씩 실행 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 실행 후에, 프로그램의 상태를 검사하고 프로그램의 출력을 보고 프로그램 데이터 값을 수정하고 다음 코드 라인으로 계속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를 계속 진행하기 전까지 코드의 다음 행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Run 메뉴는 Trace Into 와 Step Over 명령이 있습니다. 두 명령은 디버그가 코드의 다음 줄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러나, 해당 라인이 함수 호출을 포함한다면, Trace Into는 함수 안으로 실행하여 함수 내 코드의 첫 번째 줄에서 정지합니다. Step Over는 함수를 실행하고 함수를 실행한 후 첫 번째 줄에서 멈춥니다. 메인 툴 바 또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디버깅 작업을 위한 버튼을 포함합니다: 디버그 없이 실행하기(Shift-Ctrl-F9) 디버깅을 사용하면서 실행하기(F9) 어플리케이션 일시 정지 프로그램 리셋(Ctrl-F2) 루틴 추적하기(F7) 스텝 건너 띄기(F8) 리턴 까지 실행하기(Shift-F8)

53 값 평가/수정 평가 / 수정 기능은 표현식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수에 대한 값을 수정하고 변수에 해당 값을 삽입 할 수 있습니다. 평가 / 수정 기능은 사용하는 언어에 맞게 되어 있습니다: C++ 프로젝트에서는, 평가 / 수정 대화상자에서는 C++ 표현식만 허용합니다. 델파이 프로젝트에서는, 수정 / 평가 대화 상자는 델파이 표현식만 허용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브레이크포인트는 프로그램의 특정 시점에서 또는 특정 조건에서 프로그램 실행을 일시 중지 합니다. 디버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상태를 보거나 한 번 실행에 코드 라인을 건너 뛰거나 추적하거나 기계 명령어로 볼 수 있습니다. 디버그는 브레이크포인트의 네 가지 유형을 지원합니다: 소스 브레이크포인트는 소스 코드의 특정 위치에서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주소 브레이크포인트는 지정한 메모리 주소에서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는 특정 주소의 메모리의 내용이 변경될 때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는 윈도우32 디버그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는 변수의 주소가 다음 디버그 세션에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디버깅 세션이 종료될 때 자동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후속 디버깅 세션 동안 데이터 중단 점을 다시 사용하려면 디버깅 세션 시작 후 데이터 중단 점을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모듈로드 브레이크포인트는 특정한 모듈을 로드 할 때 실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디버깅 세션 동안 브레이크포인트 설정이 된 코드 라인에 코드 편집기의 왼쪽 끝에 파란색 점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all Stack 창에 표시된 프레임에 또한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all Stack의 파란색 점 은 해당 프레임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고 디버그 정보가 프레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코드 에디터와 비슷합니다. 사용 가능한 브레이크포인트는 View > Debug windows> Breakpoints를 선택하면 브레이크포인트 목록 창에 표시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코드 편집기 창에 드롭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포인트는 원래의 브레이크포인트의 설정을 유지한 채 이동합니다. 다음의 아이콘들이 코드 편집기 왼쪽에 브레이크포인트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소스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 대화상자에서 미리 라인 번호를 입력하기 위해, 코드 편집기에서 실행을 중지하고 싶은 위치의 소스 라인을 클릭합니다. Add Source Breakpoint 대화 상자를 표시하기 위해 Run > Add Breakpoint > Source Breakpoint를 선택합니다. Tip: To Tools > Options > Editor Options >Display를 선택하여 코드 편집기 거터를 변경할 수

54 있으며, 거터 폭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Add Source Breakpoint 대화상자에, 파일 이름은 이미 입력되어 있고 패스 횟수는 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브레이크포인트는 첫 번째 패스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 Line number 필드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하려는 코드 편집기의 라인을 입력합니다. 주소 브레이크포인트에 조건을 적용하려면, Condition 필드에 조건 식을 입력합니다. 조건 표현식은 브레이크포인트가 발생 될 때마다 조건 식 값을 확인하고 값이 True일 때 프로그램 실행이 중지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그룹과 소스 브레이크포인트를 연결하려면, 그룹 이름을 입력하거나 Group 드롭 다운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을 설정하려면 브레이크포인트 속성 대화 상자의 " Advanced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소스 브레이크포인트는 실행을 일시 중단하거나, 무시하거나/ 예외를 처리 할 수 있고, 메시지를 로그하고 표현식(문제가 있는 함수 호출, 변수 지정을 포함하여)들의 값들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고

55 브레이크포인트 그룹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참고: 빠르게 소스 코드의 라인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하려면, 실행을 일시 중지하려는 코드 줄 옆에 코드 편집기의 왼쪽 거터를 클릭하십시오. 주소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 디버그 모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예를 들면 F9, F8, F7, F4등을 사용하여). Run > Add Breakpoint > Address Breakpoint를 선택하여 Add Address Breakpoint 대화상자를 표시합니다. Address 필드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지정하고 싶은 주소를 입력합니다($ 와 같은). 주소 브레이크포인트에 조건을 적용하려면 Condition 필드에 조건 식을 입력합니다. 조건 식은 브레이크포인트가 발생 될 때마다 조건 식 값을 확인하고 값이 True일 때 프로그램 실행이 중지됩니다. 주소 브레이크포인트에 몇 번의 실행 후 브레이크포인트가 발생하는 패스 횟수를 지정하려면 Pass count 필드에 번호를 입력합니다. 기존의 브레이크포인트 그룹과 주소 브레이크포인트를 연결하려면 Group 필드에 그룹 이름을 입력하거나 드롭 다운 목록에서 기존 그룹의 이름을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을 설정하려면 엠바카데로 DocWiki의 아래 주소에서 "주소 브레이크포인트 추가하거나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 추가" 섹션에서 참조하십시오. point. 참고: CPU view 또는 Disassembly view의 가터를 클릭하여 주소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56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 디버그 모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예를 들면 F9, F8, F7, F4등을 사용하여). Run > Add Breakpoint > Address Breakpoint를 선택하여 Add Data Breakpoint 대화상자를 표시합니다.. Address 필드에,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 역할 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Length 필드에, 브레이크포인트를 구성하는 데이터 피연산자의 길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슈에 대한 경고가 표시되는 것에 주의하십시오: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의 길이는 짝수 바이트 범위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1 바이트 길이의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는 정렬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2 바이트, 4 바이트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는 사용자 의도보다 더 적게 주소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는 스택 위치에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브레이크포인트가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 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자주 발생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조건을 적용하려면 Condition 필드에 조건 식을 입력합니다. 조건 식은 브레이크포인트가 발생 될 때마다 조건 식 값을 확인하고 값이 True일 때 프로그램 실행이 중지됩니다. 주소 브레이크포인트에 몇 번의 실행 후 브레이크포인트가 발생하는 패스 횟수를 지정하려면 Pass count 필드에 번호를 입력합니다. 기존의 브레이크포인트 그룹과 주소 브레이크포인트를 연결하려면 Group 필드에 그룹 이름을 입력하거나 드롭 다운 목록에서 기존 그룹의 이름을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을 설정하려면 엠바카데로 DocWiki의 아래 주소에서 "주소 브레이크포인트 추가하거나 데이터 브레이크포인트 추가"섹션에서 참조하십시오. point.

57 모듈 로드 브레이크포인트 설정 Run > Add Breakpoint > Module Load Breakpoint를 선택하여 Add Module Load Breakpoint 대화상자를 표시합니다. 다음 중 하나를 실행합니다: Module name 필드에서, 모니터하고 싶은 DLL, 패키지, 또는 모듈 타입의 이름을 입력하거나 드롭- 다운 리스트에서 이름을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Browse를 클릭하여 Select Module 대화상자를 열고 다른 타깃 플랫폼으로부터 모듈들을 조회합니다. File Name 필드 다음의 Modules 드롭-다운을 클릭하여, 보고 싶은 모듈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모듈들 (*.dll, *.ocx, *.bpl, *.exe, *.dylib) {윈도우나 맥 모듈 모두} 윈도우 모듈(*.dll, *.ocx, *.bpl, *.exe) {윈도우 모듈만} 맥OS X 모듈(*.dylib) {맥 모듈만} 모든 파일 *.* Open을 클릭하여 원하는 모듈을 엽니다. 이름은 자동적으로 Add 또는 Edit Module Load Breakpoint 대화상자 안에 입력됩니다. 참고: Modules Window를 사용하여 module load breakpoint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실행하는 동안 지정한 모듈이 로드 될 때, 모듈 브레이크 포인트를 만나면 프로그램 실행이 멈춥니다.

58 세션에서 세션으로 브레이크포인트 허용하기 Autosave Project desktop 옵션을 설정한다면, 프로젝트에 설정한 브레이크포인트는 세션에서 세션으로 계속됩니다. 1. 세션에서 세션으로 유지하고 싶은 브레이크포인트나 watches를 지정합니다. 2. Tools > Options > Environment Options를 선택합니다. 3. Autosave Project desktop를 활성화합니다. 프로젝트를 닫거나 델파이나 c++을 끝낼 때, 데스크톱 설정 상태는.dsk 파일로 저장됩니다. 프로젝트를 다시 열면.dsk 파일을 읽어 저장된 데스크톱, 브레이크포인트, watches 창과 열린 파일들로 복구됩니다. 프로젝트에서(또는 Autosave Project desktop 옵션에 의해 조절되는 다른 항목) 더 이상 저장된 브레이크포인트 설정이 필요 없다면.dsk 파일을 삭제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를 변경하려면 1. View > Debug Windows > Breakpoints를 선택하여 Breakpoint List Window를 오픈 합니다. 변경하고 싶은 브레이크포인트의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소스 브레이크포인트 경우, 코드에디터에서 브레이크포인트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할 수 있고 Breakpoint Propertie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Breakpoint Properties 대화상자에서 옵션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조건을 지정할 수 있고, 브레이크포인트 그룹을 생성할 수 있으며 또는 브레이크포인트에 도달했을 때 수행할 액션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대화상자에서 옵션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 Help를 클릭합니다. 4. OK를 클릭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그룹을 만들려면 1. View > Debug Windows > Breakpoints를 선택하여 브레이크포인트 리스트를 오픈 합니다. 2. 브레이크포인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Breakpoint Properties을 선택합니다. 3. 브레이크포인트 그룹을 만들기 위해서, 그룹 필드에 그룹 이름을 입력합니다. 드롭-다운 리스트 박스에서 이름을 선택하여 기존의 그룹에 브레이크포인트를 추가합니다. 4. OK를 클릭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또는 브레이크포인트 그룹 활성화/비활성화 1. 코드 에디터나 Breakpoint List Window 에서 브레이크포인트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활성화/비활성화간에 토글링을 하기 위해 Enabled를 클릭합니다. Breakpoint List에서, 아이콘의 왼쪽의 체크 박스를 클릭합니다. 2. 모든 브레이크포인트들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기 위해, Breakpoint List 창에서 브레이크포인트가

59 아닌 빈 공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Enable All 나 Disable All를 선택합니다.. 3. 브레이크포인트 그룹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기 위해, Breakpoint List 창에서 브레이크포인트가 아닌 빈 공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Enable Group나 Disable Group를 선택합니다. 팁: 코드 에디터에서 브레이크포인트를 클릭하면서 Ctrl 키를 누릅니다. 브레이크포인트나 그룹 브레이크포인트를 비활성화 하는 것은 프로그램 실행 중지를 막을 수 있지만 브레이크포인트 설정을 유지하려면 다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60 조건 브레이크포인트 생성하기 1. Run > Add Breakpoint를 선택하고 하위 메뉴에서 원하는 브레이크포인트 타입을 선택합니다. 2. 해당 브레이크포인트 유형에 대해 이전 과정에서 설명한 대로 대화 상자에 필드 입력을 완료합니다. 3. Condition 필드에, 프로그램 실행 중에 만나는 브레이크포인트 마다 확인하고 싶은 조건 식을 입력합니다. 조건 식 값이 True인 경우 브레이크포인트는 실행을 멈춥니다. 4. 다른 필드들도 적당한 값으로 입력합니다. 5. OK를 클릭합니다. 조건 브레이크포인트는 변수가 특정 범위에서 벗어나거나 특정 플래그 값이 설정 되었을 때 프로그램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보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조건이 참이나 제로가 아닌 값이라면, 디버그는 브레이크포인트에서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조건이 거짓이나 제로인 경우라면, 중단하지 않습니다. 특정 스레드에 브레이크포인트 설정하기 1. Run > Add Breakpoint 메뉴를 선택하고 하위 메뉴에서 원하는 브레이크 포인트 타입을 선택합니다. 2. 브레이크포인트 타입에 대한 이전 과정에서 설명한 대로 대화상자의 필드 작성을 완성합니다. 3. Thread 필드에서, 스레드 번호나 스레드 이름을 선택하거나 입력합니다. 4. 다른 필드들도 적절하게 입력합니다. 5. OK를 클릭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와 동작을 연결하려면 1. Breakpoint List Window에서, 브레이크포인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Breakpoint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2. Advanced를 클릭하여 추가적인 옵션을 표시합니다. 3. 브레이크포인트에 걸렸을 때 원하는 동작을 체크합니다. 예를 들어, 확인하고 싶은 표현식을 지정할 수 있고 Event Log에 표현식 결과값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OK를 클릭합니다.

61 실행 시점의 텍스트 색상이나 브레이크포인트 색상을 변경하려면 1. Tools > Options > Editor Options > Color를 선택합니다. 2. 예제 코드 창에서, 적절한 언어 탭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델파이 코드의 브레이크포인트 색상을 변경하기 위해 델파이 탭을 클릭합니다. 3. 예제 코드 창을 스크롤 하여 윈도우 왼쪽 끝에 실행 점이나 브레이크포인트 아이콘을 표시합니다. 4. 변경하고 싶은 실행 점이나 브레이크포인트 라인 아무데나 클릭합니다. 5. 선택된 실행 점이나 브레이크포인트와 관련된 색상을 변경하려면 전경 색이나 배경색 드롭-다운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6. OK를 클릭합니다. 참고: Breakpoint List, CPU 윈도우( Disassembly 보기), Call Stack 보기와 Modules 창에서 역시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62 Watches Watches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프로그램의 변수나 표현 식들의 값들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시 프로그램에서 watch 표현식에 포함된 변수들의 값들을 변경하면 표현 식 값이 수정됩니다. Watch 창에서 변수나 표현식을 추가하려면, 변수나 표현식을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Ctrl-F5를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Debug > Add Watch at Cursor를 선택합니다.

63 디버그 윈도우 아래의 디버그 창들은 프로그램 디버그 시 유용한 창입니다. 디폴트로, 디버그 세션을 시작하면 대부분의 창들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View > Debug Windows 메뉴에서 개별적으로 창들을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각 창들은 하나 이상의 팝업 메뉴를 제공합니다. 각 창들의 F1 도움말은 창들과 팝업 메뉴의 자세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브레이크포인트 리스트 - 코드에디터나 CPU 윈도우에 현재 설정되어 있는 모든 브레이크포인트 리스트를 표시합니다. 호출 스택 현재 연속적으로 호출되는 함수들을 표시합니다. Watch 리스트 실행 점 영역에 기초한 watch 표현 식의 현재 값들을 표시합니다. 로컬 변수 현재 함수의 로컬 변수들을 표시하고, 프로그램 실행 시 변수의 값들이 어떻게 업데이트되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모듈 - 현재 각 프로세스와 디버그상에서 로드 되는 모듈들을 표시합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네임스페이스, 클래스들과 메소드들을 계층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스레드 각 어플리케이션이 디버깅 시에 실행되는 모든 프로세스와 스레드들의 상태를 표시합니다. 이 창은 멀티 스레드 어플리케이션 디버그 시 매우 유용합니다. 비스타에서는, 스레드 상태는 폐색 및 교착 상태를 나열하는 대기 체인 칼럼을 포함합니다. 이벤트 로그 프로세스 컨트롤, 브레이크포인트, 출력, 스레드 및 모듈 등에 관련된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CPU 윈도우 - 소스 코드의 각 라인의 어셈블리 명령어와 특정 레지스터의 내용들을 포함한 프로그램의 저-수준 상태를 표시합니다. FPU - 부동 소수점 유니트와 CPU의 SSE 레지스터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64

65

66 요약, 해야 할 일, 리소스 3장에서는 성공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통합개발환경(IDE)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IDE는 확장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작업 데스크톱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고 코드 작성을 컨트롤하고, 어플리케이션 구조를 탐색하고, 프로그램 UI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고, 타사 제품 툴을 추가하고 컴포넌트를 생성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4장에서는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는 수많은 책, 비디오 및 온라인 자습서에 다양한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4장에서는 RAD가 지원하는, 시각적이고 컴포넌트 기반 개발의 언어 특징을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다음 장까지, 이 번 장에서 배운 내용과 다음 장을 위해 읽을 자료와 볼 비디오가 있습니다. 해야 할 일(To Do Items) 3장에서 다루지 않은 나머지 IDE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브젝트 리포지토리에서 카테고리와 아이템을 하나씩 살펴보면 프로젝트와 파일 형식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매일 하는 작업에 자주 사용하는 항목을 File >New 메뉴에 추가하도록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화면 레이아웃을 만들고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합니다. RAD 스튜디오에 포함되어 있는 샘플 프로젝트의 일부를 로드하고 프로젝트가 로드 될 때 View 메뉴를 살펴봅니다. 샘플 코드에서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하고 디버깅을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디버그 기능을 살펴봅니다 (절대적으로 100% 완벽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 한, 디버그를 자주 사용하시게 될 것입니다). 추가 자료에 대한 링크 코스 방문 페이지 URL은 learning-series 입니다. Alistair Christie의 CodeRage III 비디오를 다운로드 하여 보십시오 100 델파이 IDE 팁과 힌트: 버전과 XE, XE2 의 새로운 IDE의 기능에 대해 읽어보십시오: 디버그 비주얼라이즈 동영상보기 - 이 장은 윈도우와 맥 개발의 시작을 위한 파이어몽키 코스북 의 3장 내용 전체입니다. 코스북 전체를 PDF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3 도구 기능 소개 4 도구 활용 예제 5 FAQ 6 도구 평가 7 용어집 목차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2.1 OpenProj 다운로드 2.2 OpenProj 설치하기 4. 도구 활용 예제 4.1 예제 설명 4.2 일정 관리 4.3 인적 자원 관리 4.4 프로젝트 진행 4.5 프로젝트 변경 관리 3.1 OpenProj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Delino EVM 용처음시작하기 - 프로젝트만들기 (85) Delfino EVM 처음시작하기앞서 이예제는타겟보드와개발홖경이반드시갖추어져있어야실습이가능합니다. 타겟보드 : Delfino EVM + TMS0F85 초소형모듈 개발소프트웨어 : Code Composer Studio 4 ( 이자료에서사용된버전은 v4..입니다. ) 하드웨어장비 : TI 정식 JTAG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CS v4 사용자안내서 CCSv4 사용자용예제따라하기안내 0. CCS v4.x 사용자 - 준비사항 예제에사용된 CCS 버전은 V4..3 버전이며, CCS 버전에따라메뉴화면이조금다를수있습니다. 예제실습전준비하기 처음시작하기예제모음집 CD 를 PC 의 CD-ROM 드라이브에삽입합니다. 아래안내에따라, 예제소스와헤더파일들을 PC 에설치합니다. CD 드라이브 \SW\TIDCS\TIDCS_DSP80x.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HP ThinUpdate 관리자 설명서 Copyright 2016 HP Development Company, L.P.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 니다. 기밀 컴퓨터 소프트웨어. 소유, 사용 또는 복사 에 필요한 유효한 사용권을 HP로부터 취득했 습니다. FAR 12.211 및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캘크 시작하기

캘크 시작하기 저작권 이 문서의 저작권은 본 페이지의 저자 단락에 나열된 기고자들에게 있습니다(Copyright 2005 2008). GNU General Public License 버전 3 이후 버전, 또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버전 3 이후 버전에 근거하여 배포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 있는 모든 상표권은 법적 소유자가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7. 설치가 끝나면 오픈오피스를 실행합니다. 오픈오피스 설치 이 설명서는 여러분이 윈도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윈도우 시스템의 관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단계별 절차에 따라 윈도우 시스템에 오픈오피

7. 설치가 끝나면 오픈오피스를 실행합니다. 오픈오피스 설치 이 설명서는 여러분이 윈도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윈도우 시스템의 관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단계별 절차에 따라 윈도우 시스템에 오픈오피 오픈오피스 설치 윈도우용 오픈오피스 2.x 버전 설치하기 2006년 11월 오픈오피스 커뮤니티 김정규 일반 정보 오픈오피스는 2.x 버전부터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고유의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설치 및 업그레이드가 이전 버전에 비해서 간단해졌습니다. 오픈오피스 1.x 버전에서 2.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2.x 버전을

More information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언어 변환 1.4. 기대 효과 4.4. 프로그램 Restructuring 4.5. 소스 모듈 관리 2. SeeMAGMA 적용 전략 2.1. SeeMAGMA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사운드 문제해결 1. 볼륨 조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악은 재생이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스피커 연결 부위가 잘 연 결되었는지, 볼륨 조정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피커 확인 및 볼륨 조절하기 1> 컴퓨터 본체 뒷면에 스피커로 연결되는 부분에 올바르게 잭이 꽂혀 있고, 꽉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 니다.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Scratch 호환 센서 보드 SKY SSB 설정 메뉴얼 1st of April 2016 Techdine Index 1. Intro... 03 2. Install... 04 3. Connect... 06 3-1. Scratch 1.4 (Offline Editor)... 06 3-2. Scratch 2.0 (Online Editor)... 09 3-2-1. Connect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XUSB 제품 사용설명서 목차. XUSB 특징 6. XUSB 실행하기 9. XUSB 초기화. XUSB 주요 기능 7. XUSB 보안폴더 0. XUSB 오류 복구 3. XUSB 명칭 및 기능 3- 공통사항 3- 보안폴더 3-3 관리기능 4. XUSB 설치하기 4- 다운로드 4- 신규 라이선스 등록 4-3- 설치프로그램에서 라이선스 병합 4-3- XUSB에서 라이선스

More information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 문서 부품 번호: 430227-AD1 2007년 1월 본 설명서는 포인팅 장치 및 키보드에 대해 설명합니다. 목차 1 포인팅 장치 터치패드 ( 일부 모델만 해당 )................. 1 1 터치패드 사용.......................... 1 2 포인팅 스틱 ( 일부 모델만 해당 )............... 1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B2B 매뉴얼

B2B 매뉴얼 오디오북 모바일앱 사용자 매뉴얼 (안드로이드) 오디언 도서관 안드로이드용 - 오디오북 모바일앱은 안드로이드 OS 버전 2.1 이상을 지원합니다. (대표 기종 : 갤럭시 S, 갤럭시 S II, 갤럭시탭, 모토로이, 넥서스원 등) - OS 버전은 홖경설정(설정) > 휴대폰정보 > 펌웨어버전(Android 버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하위 버전의 OS는

More information

인쇄하기, 내보내기, 이메일로 문서 보내기

인쇄하기, 내보내기, 이메일로 문서 보내기 저작권 이 문서의 저작권은 본 페이지의 저자 단락에 나열된 기고자들에게 있습니다.(Copyright 2005-2010) GNU General Public License 3 이후 버전, 또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3.0 이후 버전에 근거하여 배포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 있는 모든 상표권은 법적 소유자가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Getting Started With Parallels Desktop¢ç 9

Getting Started With Parallels Desktop¢ç 9 Parallels Desktop 9 시작하기 Copyright 1999-2013 Parallels IP Holdings GmbH and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Parallels IP Holdings GmbH. Vordergasse 59 8200 Schaffhausen Switzerland 전화: + 41 52 632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고객의 불편을 모바일과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결하는 모바일 영상 기반 A/S 시스템 매뉴얼 (AnySupport Video) Contents 1. 애니서포트 비디오 소개 2. 각 부분별 기능 소개 3. 프로그램 설치 4. 주요기능 설명 고객의 불편을 웹과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결 1. 애니서포트 비디오 소개 fdfsfds 고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의 저장 프로그램 EPLUS 7.9 사용 설명서 컴버스테크 이-플러스(E-PLUS) v7.9 소개 이-플러스(E-PLUS) v7.9 프로그램은 판서 및 강의 저장 등 강의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어떠한 판서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부드러운 판서 인식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지정하여 활용 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기능을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전자정부개발프레임워크 1 일차실습 LAB 개발환경 - 1 - 실습목차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Code Generation 실습 LAB 1-3 DBIO 실습 ( 별첨 ) LAB 1-4 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LAB 1-5 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 2 -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Nero StartSmart 설명서

Nero StartSmart 설명서 설명서 Nero AG 페이지 저작권 및 상표 정보 설명서 및 관련된 모든 내용은 저작권으로 보호되며 Nero AG 의 재산입니다. All rights reserved. 이 설명서에는 국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자료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설명서의 어떠한 부분도 Nero AG 의 명시적인 서면 승인 없이 복제하거나 전송하거나 복사할 수 없습니다. Nero AG

More information

*Revision History 날짜 내용 최초작성 Tel Fax [2] page

*Revision History 날짜 내용 최초작성 Tel Fax [2] page MSP430-SDS100i 매뉴얼 V1.0 Tel. 031-781-2812 Fax. 031-706-2834 E-mail. dsptools@syncworks.co.kr [1] page *Revision History 날짜 내용 2013. 07. 010 최초작성 Tel. 031-781-2812 Fax. 031-706-2834 E-mail. dsptools@syncworks.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PRO1_09E [읽기 전용]

PRO1_09E [읽기 전용] Siemens AG 1999 All rights reserved File: PRO1_09E1 Information and - ( ) 2 3 4 5 Monitor/Modify Variables" 6 7 8 9 10 11 CPU 12 Stop 13 (Forcing) 14 (1) 15 (2) 16 : 17 : Stop 18 : 19 : (Forcing) 20 :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통합개발환경 통합개발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Visual C++: 이클립스 (eclipse): Dev-C++: 마이크로소프트제작 오픈소스프로젝트 오픈소스프로젝트 통합개발환경의종류 비주얼 C++(Visual C++)

More information

2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출력 용지함을 기기 밖으로 꺼내고 문서 스토퍼 를 펼칩니다. 중요 아직 USB 케이블을 연결하지 마십시오.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경고 접지된 플러그가 기기에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1 Windows 사용자: 다음으로 3페이지 상단

2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출력 용지함을 기기 밖으로 꺼내고 문서 스토퍼 를 펼칩니다. 중요 아직 USB 케이블을 연결하지 마십시오.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경고 접지된 플러그가 기기에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1 Windows 사용자: 다음으로 3페이지 상단 빠른 설정 가이드 바로 시작 ADS-2100 기기를 설정하기 전에 먼저 제품 안전 가이드를 읽은 다음 올바른 설정과 설치를 위해 이 빠른 설정 가이드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경고 경고는 피하지 않을 경우 사망에 이르거나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 황을 나타냅니다. 1 기기 포장 풀기 및 구성품 확인 상자에 포함된 구성품은 국가에 따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부가상품]USBsafe 사용자 메뉴얼_111103

Microsoft PowerPoint - [부가상품]USBsafe 사용자 메뉴얼_111103 USBSAFE+ 사용자 메뉴얼 고객지원 USBsafe+ 사용 중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먼저 이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 랍니다. 그 밖에 의문사항은 다음과 같이 E-메일, 인터넷홈페이지, 전화, 팩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소개 자료는 인쇄 본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모니터 상으로 보시기에 다소 불편하실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인쇄 후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사용자 설명서 MOBILE DRIVE XXS EXTERNAL MOBILE HARD DRIVE / 2.5" / USB 2.0 Rev. 907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More information

사용하기 전에 2

사용하기 전에 2 SM-T255S 사용 설명서 www.samsung.com/sec 사용하기 전에 2 표기된 기호 설명 저작권 등록상표권 애플리케이션 호환 안내 3 4 시작하기 6 8 8 9 13 14 16 18 18 19 19 19 기본 기능 익히기 20 21 24 25 26 28 29 31 32 33 34 34 34 37 38 38 39 차례 보기 40 42 소통하기 4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SDL Trados Studio 2014용 ApSIC Xbench Plugin 사용하기

SDL Trados Studio 2014용 ApSIC Xbench Plugin 사용하기 SDL Trados Studio 2014 용 ApSIC Xbench Plugin 사용하기 프린트날짜 : 2016 년 4 월 13 일 Copyright 1999-2015 ApSIC S.L. 모든권리보유 이문서에서설명되는소프트웨어는 ApSIC S.L. 의소유관련정보를포함하고있으며저작권법에따라보호됩니다. 제품개발이계속이어지는관계로이정보는사전예고없이바뀔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Visual Studio online Limited preview 간략하게살펴보기

Visual Studio online Limited preview 간략하게살펴보기 11월의주제 Visual Studio 2013 제대로파헤쳐보기! Visual Studio online Limited preview 간략하게살펴보기 ALM, 언제어디서나 연결된 IDE Theme와 Visual Design 편집기의강화된생산성기능들성능최적화및디버깅개선 Microsoft 계정으로 IDE에서로그인가능다양한머신사이에서개발환경유지다양한디바이스에걸쳐설정을동기화개선된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This is a title of the whitepaper

This is a title of the whitepaper Delphi XE: Delphi 7 이후의 새로운디버그기능들 Nick Hodges, 박지훈. 임프 2010 년 9 월 Americas Headquarters EMEA Headquarters Devgear 100 California Street, 12th York House 서울특별시반포 1 동 743-14 Floor 18 York Road 4 층 데브기어 Sa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Subclipse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Subclipse (http://subclipse.tigris.org/) 라이선스 Eclipse Public License v1.0 소개 Subversion( 이하 svn) 용 Eclipse 플러그인 SVN 을만든 Tigris.org 에서만든클라이언트툴 Java

More information

JDK이클립스

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

SmartUpdaterPlus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파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순서에 따라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다운로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하기를 누릅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SmartUpdaterPlus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파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순서에 따라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다운로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하기를 누릅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SmartUpdaterPlus 스마트 업데이터 플러스 사용매뉴얼 SmartUpdaterPlus 설치 설치파일 다운로드 설치파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여 순서에 따라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를 설치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 플러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 다운로드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동의하기를 누릅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4 설치 위치를 지정합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adpole for DB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소개 Tadpole for DB Tools (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 웹기반의데이터베이스를관리하는도구 Database 스키마및데이터관리 라이선스 LGPL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특징 주요기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5-MARS

Microsoft PowerPoint - 15-MARS MARS 소개및실행 어셈블리프로그램실행예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이상정 1 MARS 소개및실행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 2 MARS 소개 MARS MIPS Assembler and Runtime Simulator MIPS 어셈블리언어를위한소프트웨어시뮬레이터 미주리대학 (Missouri State Univ.) 의 Ken Vollmar 등이자바로개발한교육용시뮬레이터

More information

Chapter 1

Chapter 1 3 Oracle 설치 Objectives Download Oracle 11g Release 2 Install Oracle 11g Release 2 Download Oracle SQL Developer 4.0.3 Install Oracle SQL Developer 4.0.3 Create a database connection 2 Download Oracle 11g

More information

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일, 12/27/2009-18:11 bonkora 첨부 파일 1.png [1] 2.png [2] 3.png [3] 4.png [4] 5.png [5] 6.png [6] 7.png [7] 8.png [8] 9.png [9] 10.png [10] 11.png [11] study4etcl.zip [12] 파일 크기 11.91 KB 19.69 KB 21.67 KB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Outline Network Network 구조 Source-to-Destination 간 packet 전달과정 Packet Capturing Packet Capture 의원리 Data Link Layer 의동작 Wired LAN Environment

More information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PH-MIP001 PH-MIP002 PH-MIP003 기능이란? 대부분의 자가 가입한 인터넷 서비스는 유동IP 방식을 합니다. 유동IP 방식은 필요에 따라 할당되는 IP가 변화하기 때문에 공유기 또는 공유기에 연결된 를 외부에서 접근이 필요할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Dynamic DNS)는 이와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자가 지정한 도메인 이름으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ntelliJ IDEA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1. 도구개요 도구명 IntelliJ IDEA (http://www.jetbrains.com/idea/) 라이선스 Apache 2 소개 Java 용통합개발도구 요구사항을정의하고전체개발과정에서요구사항을추적할수있도록지원. 특징 Java IDE 환경제공 모바일및엔터프라이저개발을위한프레임워크제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B _00_Ko_p1-p51.indd

B _00_Ko_p1-p51.indd KOS-V000 B64-797-00/00 (MV) KOS-V000 설명서를 보는 방법 이 설명서에서는 삽입된 그림을 통해 작동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에 나타낸 화면과 패널은 작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이용되는 예입니다. 따라서 실제 화면이나 패널과 다르거나 일부 디 스플레이 패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찾기 모드 방송국 선택 설정. TUNER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버전 1.1 NEC 프로젝터용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작동 설명서 NEC's Image 목차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2 1-1. 기능...2 1-2. 작동 조건...5 1-3. 작동 순서...6 2. 안드로이드 기기에 Wireless Image Utility 설치...6 3. 안드로이드 기기에 투사할

More information

P2WW-2640-01HNZ0

P2WW-2640-01HNZ0 P2WW-2640-01HNZ0 CardMinder TM 유저 가이드 시작하기 전에 CardMinder 는 이미지 스캐너를 사용하여 명함을 스캔하거나 주소의 데이터 베이스로 변환시 키는데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 매뉴얼에는 CardMinder 의 기능 및 창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개요를 설명합니다. Microsoft, Windows, 및 Window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