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이란.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ac OS X 이란.hwp"

Transcription

1 Mac OS X 이란 운영체제(OS:Operation System)는 컴퓨터를 제어하고 해야 할 일을 명령하는 소프트웨어입 니다. 애플의 매킨토시(Macintosh) 컴퓨터를 실행하는 운영 체제는 Mac OS라고 불립니다. 이미 윈도우즈에 적응되어버린 사용자들이 다시 새로운 OS를 배운다는 건 쉽지 않겠지만, Mac OS는 세상의 어떤 OS보다도 사용하기 쉽다고 평가받는 만큼 약간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멋진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Mac OS X의 종료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 >시스템 종료를 누르면 Mac OS X이 종료됩니다. 단축키는 [Cotrol]+[Option]+[Command]+[ ]입니다.

2 키보드와 특수 기호 아래에 키보드 레이아웃이 있습니다. 일반 IBM 키보드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아래의 버튼 중 특수 기호가 표시된 것은 중요하니 꼭 숙지하십시오. 단축키 조합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 가지 키에 대해 알아봅시다. [Command] 윈도우즈에서 사용하던 컨트롤 키와 역할이 거의 유사합니다. Mac OS X에서 사용되는 단축 키를 잘 모르신다면 윈도우즈에서 사용하던 컨트롤 키 대신 [Command] 키를 사용하세요. 예 를 들면 복사는 [Command]+[C], 붙여넣기는 [Command]+[V]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Option] 역시 단축키 조합에 많이 사용되며 모두 또는 여럿 이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를 테면 파인더 윈도우를 여러 개 실행했을 때 [Option] 키를 누른채 닫기 버튼을 누르면 열려있 는 파인더 윈도우의 숫자가 몇 개든 상관없이 모두 닫습니다. [Control] 윈도우즈의 컨트롤 키와는 역할이 다르며 Mac OS X에서의 주된 쓰임새는 두 가지가 있습니 다. [Control]+[클릭]은 마우스 우클릭과 같습니다. 원버튼 마우스에서 우클릭할 때 주로 쓰입니 다. [Control]을 누르고 트랙패드(터치패드) 위에 두 손가락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 화면이 확대되 거나 축소됩니다. 손가락 대신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해도 됩니다.

3 :: 중급으로 가는 길 Mac OS X의 버전 윈도우즈와 마찬가지로 Mac OS도 여러 버전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최신 버전은 Mac OS X Snow Leopard (10.6)입니다. 소괄호 속의 숫자(10.6)는 버전을 나타내며 읽을 땐 '맥 오에스 텐'으로 읽습니다. Mac OS 9 이하 버전과 Mac OS X 이상 버전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운영체제입니 다. 그래서 Mac OS 9 이하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Mac OS X 이상에서 실행할 수 없습니 다. Mac OS 9 이하 운영체제는 클래식, 혹은 올드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를 누르면 사용자의 Mac OS X 버전을 알 수 있습니다.

4 Mac OS X의 버전은 10.1, 10.2,..., 10.6과 같이 메이저 업데이트는 소수점으로 구분되며 그 뒤에 소수점을 하나 더 붙이면 그것은 마이너 업데이트를 의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에서 6는 윈도 XP나 윈도 Vista와 같이 메이저 버전을 의미이고, 뒤의 4는 패치 등이 새로 나올 때마다 붙는 숫자 즉, 마이너 버전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10.6을 사용하려면 돈 주고 구입해야 하지만 사용자가 를 사용하기 위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주면 됩니다. 애플은 Mac OS X의 개발 코드명으로 고양이과 동물 이름을 사용하다 제품명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버전별 코드명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Mac OS X버전 코드명 치타 퓨마 재규어 팬서 타이거 레퍼드 스노우 레퍼드 위 표와 같이 Mac OS X은 총 7번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제대로 된 운영체제 틀을 갖춘 건 Jaguar(10.2)이후라 생각하면 됩니다. :: Tip 간혹 '맥 오에스 엑스'로 읽는 분들이 계신데 Mac OS 9 이후 만들어진 운영체제가 Mac OS X인데다 'X'은 알파벳 문자가 아닌 로마 숫자 '10'을 의미하기 때문에 때문에 '맥 오에스 텐' 으로 읽어야 합니다.

5 다양한 방법으로 Mac OS X 시동하기 Mac을 시동할 때 아래와 같은 키를 누르고 있으면 시동되는 동안 특정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기능은 Mac을 쓰면서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아두면 언젠 가는 반드시 요긴하게 쓰이게 됩니다. 외워야할 키가 너무 많다고 한 숨 쉬지 마시고 붉은 색 으로 표시한 부분만 꼭 숙지하십시오. 나머지는 필요할 때마다 본 게시물을 다시 한 번 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C] : CD/DVD로 시동합니다. [D] : 첫번째 파티션으로 시동하며 맥 구매 시 제공되는 설치 디스크에서 하드웨어 테스트를 할 때 사용합니다. [N] : 네트워크 서버로 시동합니다. [T] : 맥을 파이어와이어 타겟 디스크 모드로 설정합니다. 파이어와이어 케이블로 연결된 다른 맥에서 해당 맥을 외장하드로 인식합니다. [Option] : 모든 시동 디스크의 아이콘을 보여주며, 시동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Mac OS와 부트캠프로 설치한 윈도우즈를 선택하여 시동할 때 사용합니다. [Command]+[Option] + [Del] : 외장 드라이브로 시동합니다. [Command]+[Option]+[P]+[R] : PRAM (Parameter RAM)을 억제합니다. 재시동 할 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파티션 인식 실패 등 Mac OS에서 발생하는 자잘한 문제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Command]+[Option]+[O]+[F] : 열려 있는 펌웨어를 스크린에 보여줍니다. [Command]+[V] : 시동되는 동안 Unix 콘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마우스 버튼] : 안 나오는 CD/DVD를 추출합니다. [Shift] (시동 후) : 커넬 확장자 (kernel extensions)를 끈 채로 시동합니다. 쉽게 말하면 윈 도우즈의 안전모드와 같은 개념으로 충돌 등으로 인해 정상 시동이 되지 않을 때 복구를 위해 시동합니다. [Shift] (로그인 후) : 파인더 윈도우와 시작 아이템이 열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6 1) 애플 메뉴

7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환경설정], [시스템 종료] 등 맥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 한 명령어들이 애플 메뉴 속에 들어 있으며,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든 애플 메뉴 항목 은 변하지 않습니다. Mac을 종료하려면 [애플 메뉴] >[시스템 종료]를 누르십시오. 2) 메뉴 막대 윈도우즈의 메뉴

8 Mac OS X의 메뉴 Windows의 메뉴 막대가 해당 응용프로그램 윈도우의 상단에 위치하는 것과 달리 Mac의 메 뉴 막대는 화면 최상단에 고정된 형태로 위치하게 되고,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할 때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메뉴로 바뀌게 됩니다 3) 파인더 윈도우 Mac OS X에서 파인더는 매우 중요하지만 Windows의 탐색기와 기능이 유사하기 때문에 사 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 시스템 아이콘 블루투스와 에어포트, 소리, 시간 상태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가장 오른쪽에는 Mac OS X의 모든 것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스팟라이트 아이콘이 있습니다. 5) 데스크탑 아이콘 맥을 처음 시동하면 하드디스크 모양의 시스템 아이콘 하나만 보이며, CD나 DVD 등의 광학 디스크를 넣으면 CD 형태의 아이콘이 생기고,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폴더나 파일, 가상 본 등이 표시됩니다. 뿐만아니라 MP3 플레이어나 디지털 카메라 등의 장비도 표시합니다. 6) 독(Dock)

9 화면 아래에 아이콘이 모여있는 긴 막대이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폴더, 파일 등 거 의 모든 것들을 넣고, 한 번의 클릭으로 쉽게 열 수 있습니다. Dock에서 응용 프로그램은 구분선을 기준으로 왼쪽에 놓이게 됩니다. 그 외 문서나, 폴더, 파 일, 휴지통은 오른쪽에 놓이게 됩니다. 7) 스택(Stack) Dock에 있는 폴더를 스택이라 부릅니다. Dock에 등록하여 스택으로 만들 수 있는 폴더의 수 에는 제한이 없으며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등록해두고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스택을 클 릭하면 항목에 따라 아치 모양, 또는 격자 모양으로 튀어 오릅니다. Dock에는 다운로드 폴더에 대한 스택과 도큐멘트 스택이 이미 있습니다. 폴더를 Dock으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만큼 스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0 스택의 모양은 항목이 많아지면 아치 모양에서 격자 모양으로 자동으로 바뀌도록 되어 있습니 다. 부채, 격자, 목록 등으로 모양을 고정시키려면 Dock의 해당 폴더에서 [Ctrl]+[클릭](혹은 마우스 우클릭) >다음으로 보기로 가면 됩니다.

11 격자, 목록 보기 스택 :: Tip 시스템 아이콘의 위치를 바꾸려면 [Command]를 누른 상태에서 시스템 아이콘을 마우스로 잡고 이동하세요. 세밀한 볼륨조절 볼륨은 [F10] ~[F12]를 이용하여 16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볼륨을 조절하면 조절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12 [Shift]+[Option] 키를 누르고 볼륨을 조절하면 64단계로 더욱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Tip 데스크톱에 화면 캡처 전체화면 캡처 [Command]+[Shift]+[3] 화면의 일부 캡처 [Command]+[Shift]+[4] 윈도우 캡처 [Command]+[Shift]+[4] 누르고 캡처할 윈도우 위로 커서를 이동한 뒤 [Space] 클립보드에 화면 캡처 전체화면 캡처 [Command]+[Shift]+[Ctrl]+[3] 화면의 일부 캡처 [Command]+[Shift]+[Ctrl]+[4] 윈도우 캡처 [Command]+[Shift]+[Ctrl]+[4] 누르고 캡처할 윈도우 위로 커서를 이동한 뒤 [Space] 언어 전환 [Command]+[Space] Mac에는 한영전환 키가 없습니다. 대신 가장 최근에 사용했던 두 언어를 전환하는 단축키가 있지요. 한영전환이 되지 않는다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시스템 아이콘 중에서 국기가 그려진 입력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한글 두벌식과 영어를 차례로 선택하고 [Command]+[Space]를 누 르세요. 한자쓰기 [Option]+[Return]

13 한글을 쓰고 그 상태에서 [Option]+[Return]를 누릅니다. 다른 OS와 달리 아이콘을 선택한 상태에서 [Return] 키를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이름을 변경합니다. :: 중급으로 가는 길 Mac OS X의 폴더구조 Mac OS X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폴더에 대해 알아봅니다. Mac OS X은 루트(root)라고 부르는 볼륨의 최상위 폴더에 Applications와 Library, System, Users라는 4개의 하위 폴더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Mac OS X 최상위 폴더인 루트 2). Mac OS X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보관되는 폴더 3). 각종 응용 프로그램이 보관되는 폴더(모든 계정에서 해당 프로그램 사용 가능) 4). gildong이라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문서가 저장되는 폴더(다른 계정으로 접

14 속 시 사용 불가) 5). Mac OS X과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설정파일을 보관하는 폴더 6). Mac OS X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등의 설정파일이 보관되는 폴더 7). gildong이라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프로그램 등의 설정파일이 보관되는 폴더 Mac OS X을 대표하는 요소 중 하나는 단연 Find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Windows가 시작 버튼에서 시작한다면, Mac OS X은 파인더 윈도우에서 시작한다고 보면 됩니다. Windows의 탐색기와 기능이 유사하기 때문에 맥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 살펴보기 파인더 윈도우 전체 모습

15 1) 윈도우 크기 조절 버튼 닫기, 최소화, 최적화 버튼은 윈도우즈와 달리 왼쪽에 있습니다. Windows는 최대화 버튼이 있지만, Mac OS X은 최대화 버튼이 없습니다. 대신 화면의 크기 를 사용자가 지정한 크기/ 화면에 따라 최적화된 크기로 바꿀 수 있는 최적화 버튼이 있습니 다. (빨간 버튼)은 닫기 버튼, (노란 버튼)은 최소화, (녹색 버튼)은 최적화 ㄱ) 각 버튼은 다른 윈도우에 가려져 있을 땐 비활성화 되어 모두 흑백으로 보입니다. ㄴ) 최상위 파인더 윈도우 및 응용 프로그램은 활성화 되어 신호등 색상으로 보입니다. ㄷ) 마우스 포인터를 버튼 위로 가져가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쉽게 알 수 있게 기호가 표시됩 니다. ㄹ) 만약 문서나 그림을 편집하였다면 최종 저장본과 다르므로 저장하라는 의미로 (빨간 버 튼) 속에 검은 점이 표시됩니다. 2) 도구막대 ㄱ) 제목 표시줄(Title bar)

16 현재 열려있는 폴더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ㄴ) 토글 버튼 제목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감기약 모양의 토글버튼으로 파인더 윈도우의 사이드 바와 도구 막대를 가리고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파인더를 좀 더 넓게 사용하고자 할 때 씁니다. ㄷ) 웹 브라우저의 앞/ 뒤로 가기 버튼과 용도가 같습니다. ㄹ) 보기 옵션 사용자 입맛에 따라 아이콘 보기부터 커버플로우 보기까지 원하는 방법으로 파인더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순서대로 [Command]+[1]~[4]입니다. Flow) 보기 아이콘 보기 목록 보기 계층 보기 커버플로우(Cover

17 커버 플로우 보기로 파인더를 보고 있다면 이미지, 문서 등을 실행하지 않고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나 MP3 파일의 경우 마우스 커서를 커버 플로우 아이콘 위에 올려두면 재생 버튼이 생기는데 이것을 누르면 전용 플레이어를 실행하지 않고도 파일을 실행할 수 있 습니다. ㅁ) 훑어보기(Quick Look) 도구메뉴에서 기어 아이콘 옆의 훑어보기 버튼(눈 모양)을 누르면 응용프로그램을 열지 않고 도 선택되어 있는 파일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습니다. 밑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 다. ㅂ) 동작 버튼 훑어보기 버튼과 붙어있으며,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거나 파일을 휴지통으로 버리는 등 여러 작업을 할 수 있으나 그리 많이 쓰이진 않습니다. ㅅ) 스팟라이트 파인더의 스팟라이트는 메뉴 막대의 그것과 용도는 같으나 조금 다르게 사용합니다. 추후 자 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Tip 제목 표시줄에 표시된 이름 왼쪽의 폴더 아이콘( )은 폴더 프록시 아이콘이라 부릅니다. 이 것을 마우스로 잡고 끌면 실제 폴더를 이동하는 것처럼 할 수 있고, [Option]키를 누른 상태 에서 폴더 프록시 아이콘을 잡고 끌면 복사가 됩니다. 또 휴지통으로 끌면 삭제가 되고, Dock에 넣을 수도 있지요.

18 파인더 도구 막대 사용자화 도구 막대를 입맛에 맞게 사용자화 하려면 도구 막대에서 [Cotrol]+[클릭](혹은 마우스 우클 릭) >도구 막대 사용자화를 누르세요. 그러면 파인더 위에 패널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항목을 골라 도구 막대 위로 드래그 한 뒤 [완료]를 누릅니다.

19 도구 막대에 추가된 것이 보입니다. 도구 막대에서 필요 없는 것을 삭제하는 방법도 도구 막대에서 [Cotrol]+[클릭](혹은 마우스 우클릭) >도구 막대 사용자화를 누르고 도구 막대에서 삭제할 아이콘을 잡고 바깥으로 끄집어 내십시오. 3) 사이드 바 사용자가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미리 등록된 폴더의 모음이며, 폴더나 파일을 이곳으로 드래그 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의 상단에 하드 드라이브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맥을 처 음 쓰는 분들은 C:부터 찾으려고 할테지만 Mac OS X은 드라이브 이름에 C:, D:같은 문자가 붙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얼마든지 바꿔 쓸 수 있죠. 4) 파인더 윈도우 선택한 폴더의 내용이 보이는 곳입니다. 파일, 폴더 속성 보기

20 자세한 정보를 보고자 하는 폴더나 파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정보 입수를 선택합니다. 단 축키는 [Command]+[i]입니다. 여러 파일을 선택하고 정보 보기를 하면 각각의 파일에 대한 정보를 따로 표하십니다. 여러 파일의 정보를 한꺼번에 보려면 [Opion] 키를 누르고 마우스 우클릭 >속성 보기를 누르십시 오. 단축키는 [Command]+[Option]+[i]입니다. :: Tip 파일을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열리게 하기 Mac OS X을 사용하다보면 파일을 열 때 간혹 원치않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1 충격과 공포의 대왕오징어 라는 동영상 파일이 무비스트 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파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정보 입수를 선택합니다. 중간의 다음으로 열기 를 누르면 해당 동영상을 실행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목록이 뜨게 됩니다.(자신의 Mac에 설치된 응용 프 로그램에 따라 위 그림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실행할 응용 프로그램을 VLC 로 바꿉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동영상 파일은 VLC라는 동영상 플레이어로 열리게 되며 [모두 변경]을 누 르면 해당 파일과 동일한 확장자의 파일은 모두 VLC로 열립니다.

22 :: Tip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이름을 한번 더 클릭하거나 [return] 키를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 다. 파일을 실행하는 단축 키는 윈도우즈에서 [엔터] 키를 누르는 것과 달리 [Command]+[O], 혹 은 [Command]+[아래 방향키]입니다. 5) 항목 정보 선택되어 있는 폴더 속의 항목 수와 남아있는 하드 디스크 용량을 표시합니다. 6) 아이콘 크기 조절 슬라이더 현재 보고 있는 폴더의 아이콘 크기를 변경합니다. 훑어보기(Quick Look) 도구메뉴에서 기어 아이콘 옆의 훑어보기 버튼을 누르면 응용프로그램을 열지 않고 도 선택되어 있는 파일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라면 미리보기를 열지 않고 볼 수 있으며, 키노트 파일이라면 키노트를 열지 않고 빠르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훑어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전체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 방법 보다는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마우스 조작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3 [스페이스 바] 키를 누르면 동영상, 문서, 그림 등의 파일은 거의 대부분 훑어보기로 볼 수 있 습니다. 인덱스 시트 훑어보기 여러 개의 파일이 선택되어 있을 때 [스페이스 바] 키를 누르면 단일 파일을 훑어보기로 볼 때와 달리 하단에 여러 버튼이 생깁니다. 그중 인덱스 시트를 선 택하면

24 선택한 다수의 파일을 인덱스 시트로 보여줍니다. 훑어보기에서 확대와 축소 만약 그림파일을 훑어보기로 보고 있다면 [Option] 키를 누르고 크게 보고자 하는 부분을 클 릭하면 조금씩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확대했던 그림을 다시 조금씩 축소해서 볼 수 있습니다. :: Tip 필요할 때마다 일일이 파인더 아이콘을 눌러 파인더를 열기 불편하세요? 바탕화면의 빈 곳을 클릭하여 메뉴바를 Finder활성 상태로 만든 뒤 [Cmd]+[N]를 눌러보세요. 간편하게 파인더 윈 도우를 열 수 있답니다.

25 파인더의 보기 옵션과 환경설정 보기 옵션 보기 옵션에서는 파인더의 화면 표시 방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아이콘 보기, 커버 플로우 보 기 등 보기 방법에 따라 내용이 조금 다릅니다. 파인더의 보기 >보기 옵션을 선택하여 파인더 보기 옵션을 엽니다. 1) 체크하면 이전에 지정해둔 보기 형식과 상관없이 항상 아이콘 보기로 열립니다. 2) 슬라이더를 옮기면 아이콘의 크기가 변하고 아이콘 사이의 간격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파일, 폴더의 이름이 아이콘 밑이나 오른쪽에 둘 수 있고 크기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그림 사이즈, 용량 등 정보가 아이콘 하단에 표시하고 동영상이나 그림 문서를 아이콘으로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배경에 색상이나 그림을 넣을 수 있습니다. 6) [기본값으로 사용]을 체크하면 이곳에서 설정한 값이 모든 폴더에 적용됩니다. 환경설정 파인더 환경설정에는 각 항목을 보기 쉽게 탭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Finder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세요.

26 1) 각종 디스크나 서버가 연결될 때 데스크 탑에 표시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데스크 탑에 기 본으로 표시된 하드디스크를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하드 디스크]를 체크해제하세요. 2) 새로운 파인더를 열 때 어느 폴더를 보여줄지 결정합니다. 3) 마우스로 파일을 잡고 다른 폴더 위에 가져갈 때 자동으로 폴더가 열리는 시간을 설정합니 다.

27 1) 파인더 사이드 바를 깔끔하게 사용하려면 [검색] 부분을 모두 체크 해제하세요. [고급] 탭에선 아이콘 확장자나 휴지통 관련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28 맥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가장 당황스러워 하는 것 중의 하나는 응용 프로그램을 시동/ 종료 하는 것이리라 생각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기 Mac OS X에서 응용 프로그램아니 파일을 실행할 땐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1) 바탕화면이나 파인더 윈도우에서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Dock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Command]+[아래 방향키]를 누릅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메뉴 막대는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메뉴로 변경됩니다. 윈도우가 여러 개 띄워져 있다면 활성화된 응용 프로그램의 메뉴로 바뀝니다. [미리보기]를 실행하면 메뉴 막대가 [미리보기]의 메뉴로 변경된다.

29 응용 프로그램 종료하기 응용 프로그램 실행 방법은 다른 OS와 비슷하지만 종료방법은 좀 다릅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닫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만 Mac OS X에서 실행 되는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은 닫기 버튼을 눌러도 종료되지 않습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도 [미리보기]의 메뉴 막대는 그대로 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도 Dock에서는 [미리보기]가 계속 실행 중 윈도우즈에서 닫기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닫힘과 동시에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만 Mac OS X에선 응용 프로그램은 종료되지 않고 윈도우만 닫힌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30 메뉴 막대의 해당 응용 프로그램 이름을 클릭하여 [종료]를 누르거나 단축키 [Command]+[Q] 를 눌러 종료시켜야 합니다. 윈도우즈와 Mac OS X의 닫기 버튼은 그 쓰임에 있어 아래와 같 은 차이가 있음을 유의하세요. 윈도우즈의 닫기 버튼 : 윈도우 닫기, 응용 프로그램 종료 Mac OS X의 닫기 버튼 : 윈도우 닫기, 응용 프로그램은 계속 실행 중 강제 종료하기 Mac OS X이 아무리 튼튼하고 견고하다 하지만 그 안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까지 견고 하지는 않습니다. Mac을 쓰다보면 응용 프로그램이 얼어버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때 는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종료되지 않으며 강제로 종료해야 합니다.

31 애플 메뉴 >강제종료, 혹은 단축키 [Command]+[Option]+[esc]를 눌러 강제종료 윈도우를 엽 니다. 그리고 얼어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해 강제로 종료하십시오. 강제종료를 해도 Mac OS X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재부팅할 필요는 없습니다. :: Tip 프로그램 전환하기 응용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할 때는 [Command]+[tab]를 누르십시오. 활성화된 응용 프로그램의 윈도우가 여러 개일 때 [Command]+[`]를 눌러 해당 프로그램 내 에서 윈도우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32 응용 프로그램의 설치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3 설치 후 바탕화면에 마운드된 디스크는 휴지통으로 드래그하여 추출합니다. 이때 휴지통은 추 출 버튼으로 모양이 바뀝니다. dmg 파일은 삭제하셔도 되고 나중을 위해 따로 보관하셔도 됩 니다. Mac OS X의 파일 확장자 응용 프로그램 설치 시 Mac OS X에서 사용되는 확장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제거하기를 반복하다 보면 빈번하게 접하게 되는 것들이니 꼭 숙지하십시오..app 응용 프로그램 파일(application) 윈도우즈의.exe에 해당하는 확장자로 대부분의 경우 응용 프로그램 폴더 속에 넣으면 됩니 다. xxinstall.app xxsetup.app 확장자가.app라 하더라도 윈도우즈와 같이 단계별 설치과정이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은 보통 파일 이름에 install이나 setup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응용 프로그램 폴더 에 넣지 말고 더블클릭해서 설치하십시오..dmg 디스크 이미지 파일(disk image) 윈도우즈에서 가상 이미지 파일에 쓰이는 확장자는.iso입니다. 물론 Mac OS X에서도 쓰이 는 확장자이나.dmg라는 확장자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Mac OS X은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 을 설치하지 않고도 가상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dmg 형태의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바탕화면에 가상의 디스크가 마운트되고 파인더가 열립니 다. 파인더 속의.app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으세요.

34 .pkg 확장자가.pkg로 된 파일은 더클 클릭해서 설치하면 됩니다..pkg 파일이 xxinstall.app이나 xxsetup.app과 다른 점은 대부분 설치후 시스템 환경설정에 등록된다는 것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삭제 1. 몇 가지의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응용 프로그램 속의 파일을 휴지통으로 넣기만 하면 제거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2. 단, xxinstall.app, xxsetup.app와 같이 단계별 설치과정이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은 설치 파일 속에 언인스톨 파일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도 설 치 파일이 필요합니다.(이 경우 파일 삭제가 윈도우즈보다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3. 시스템 환경설정에 등록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은 마우스 우클릭 >환경설정 패널 제거를 눌러 제거하십시오. :: 중급으로 가는 길 레지스트리라는 개념이 없는 Mac OS X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은 윈도우즈와는 매우 다릅니다. 대부분의 윈도우즈용 응용 프로그램은 인스톨러와 언인스톨러를 제공하는데 언인스톨러를 사용하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을 단순히 휴지통에 버리는 습관을 들이면 얼마 안 가 컴퓨터는 엉망이 됩니다. Mac OS X의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는 것으로 간단히 삭제됩니다. 또 어떤 파일은 인스톨러와 언인스톨러를 제공합니다. Mac OS X 응용 프로그램은 (.app)라는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은 아 이콘을 휴지통에 버리는 것만으로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5 왜냐고요? Mac OS X의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폴더입니다. 사용자 편 의를 위해 폴더가 아닌 것처럼 가려놨을 뿐이지요. 사용자 편의를 위해 폴더가 아닌 것처럼 가려놓고 더블 클릭하면 폴더가 열리는 것이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조금은 특별한 폴더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 >패키지 내용 보기로 열면 폴더였다는 것을 알 수 있 고, 이 안에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파일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 아이콘을 휴지통에 버리는 것만으로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하죠.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을 휴지통에 버리는 것만으로 프로그램이 완벽히 삭제되지만 시스템에 설정파일은 삭제하지 않고 남겨둡니다. 몇몇 응용 프로그램 중에는 설정파일까지 찾아서 삭제 해 주는 것도 있지만 시스템 설정파일은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용량이 작은데다 나중에 같은 응용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때를 생각한다면 굳이 지우실 필요는 없답니다. 이 설정 파일은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Library/Preferences)나 시스템 라이브러리 폴더 (/Library/Preferences/) 속에 들어있습니다. 인스톨러를 통해 설치한 경우 응용 프로그램을 휴지통에 버린다해도 프로그램 지원 파일을 남 겨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용량은 수 Kb에서 수 Gb까지 다양하며, 용량이 큰 지원 파일을 필 요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주로 개러지밴드나 애퍼쳐같은 멀티미디어관련 프로그램입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 지원 파일은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Library/Application Support/)에 들어있습니다.

36 익스포제(Expose) 한꺼번에 많은 윈도우를 열어놓고 작업하는 사용자라면 필요한 윈도우를 찾는 번거로움을 경 험해 보셨을 겁니다. 하나의 키를 누르는 것만으로 모든 윈도우를 질서 정연하게 보여준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Mac OS X은 데스크탑에 많은 윈도우가 떠 있을 때 원하는 윈도우를 쉽게 찾도록 해 주는 익스포제(Expose)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 스템 환경설정에서 익스포제의 설정값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F3] 키나 [fn]+[f9] 키를 눌 러 바탕화면에 열려 있는 모든 윈도우를 축소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많 은 윈도우가 겹쳐 있거나 Dock에 축소된 윈도우도 한 화면에 펼칩니다. [F3] 키를 한번 더 누르거나 [esc] 키를 누르면 원래 보기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스페이시즈(Spaces) 스페이시즈를 사용하여 바탕화면을 정리하고, 깔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한 공간에, 게임은 다른 공간에 둘 수도 있지요. 또는 각 작업에 대해 별도의 데스크탑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의 [Expose &Speces]에서 최대 16개의 바탕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37 스페이시즈 활성화 기본적으로 스페이시즈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니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 >시스템 환경설 정... >Expose &Spaces로 들어가서 [Spaces] 탭을 누릅니다. 그리고 [Spaces 활성화]와 [메뉴 막대에서 Spaces 보기]를 체크하고 닫습니다. 익스포제는 스페이시즈 기능과 같이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8 Spaces를 사용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fn]+[f8]을 누른 뒤 원하는 작업공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Spaces 와 Expose를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fn]+[f8]을 눌러 모든 작업공간 을 불러온 뒤 [F3]를 눌러 모든 작업공간과 열려 있는 모든 윈도우를 볼 수도 있지요. 이 상 태에서 특정 윈도우를 선택하면 그 윈도우가 열려있는 작업공간으로 이동하고 선택한 윈도우 가 최상위에 오게됩니다.

39 [fn]+[f8]을 눌러 모든 작업공간을 불러온 후 특정 윈도우를 다른 작업공간으로 끌면 새로운 작업공간으로 이동됩니다. 윈도우가 아닌 빈 공간을 잡고 끌면 작업공간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윈도우를 잡고 화면의 가장자리로 가져가면 잠시 뒤 마우스로 잡고 있던 윈도우가 새로운 작업공간으로 옮겨갑니다. 단축키 [Control]+[화살표]나 [Control]+[숫자]를 이용하여 작업공간을 변경할 때, 마우스로 특 정 윈도우를 잡고 있으면 그 윈도우를 가져가면서 작업공간을 변경합니다. Dock에서 사용하는 익스포제 익스포제는 모든 윈도우를 한꺼번에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그러나 특정 프로그 램의 윈도우만 펼쳐놓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가령 텍스트 편집기 문서를 여러 개 열어놨다면 Dock에서 텍스트 편집기 아이콘을 길게 눌러보세요. 텍스트 편집기 문서만 펼쳐서 보여줍니 다.

40 활성 화면 코너 매번 기능 키와 단축 키를 사용하여 익스포제나 스페이시즈를 사용하는 건 좀 불편하기도 합 니다. 이때 활성 화면 코너 기능을 사용하면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성 화면 코너란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의 가장자리로 이동했을 때 특정 기능이 수행되는 것 을 말합니다. 화면 왼쪽 위의 애플 메뉴 >시스템 환경설정 >Exposé &Spaces를 차례로 선택 하고 [Exposé] 탭을 눌러 활성 화면 코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의 각 모서리에 익스포제나 스페이시즈뿐만 아니라 화면 보호기, 대시보드 등과 같은 명령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41 Spotlight는 파일 이름과 내용, 메타데이터(다른 데이터에 대해 설며하는 데이터)를 검색하여 문서나 이미지, 동영상, 음악, PDF 파일, 이메일 메시지 등 검색어와 일치하는 컴퓨터의 모든 항목을 재빠르게 찾아줍니다. 메 뉴 막대에 있는 Spotlight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otrol]+[스페이스]를 눌러 Spotlight 검색 필드를 표시함으로써 언제든지 컴퓨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Spotlight 검색 은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므로 Spotlight 검색 필드는 Finder, Mail 및 시스템 환경 설정 그리고 열기 및 저장 대화상자에도 나타납니다. Spotlight는 또한 스마트 폴더, 스마트 메일상자 및 스마트 그룹에도 사용되어 컴퓨터 내 정보들의 정리와 접근을 도와줍니다. 스팟라이트 검색을 사용하려면 화면 상단 오른쪽 모서리에 있는 스팟라이트 아이콘을 클릭하 거나 단축 키 [Control]+[스페이스]를 누르십시오.

42 스팟라이트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검색 필드에 찾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는 것입 니다. 예를 들어 <저녁>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문서, 그림, 방문했던 웹 페이지를 모두 검색하여 나타냅니다. 여러 단어가 포함된 검색도 할 수 있습니다.

43 또는 특정 단어가 들어가지 않은 검색도 가능합니다. <저녁>은 포함하되 <식사>는 포함하지 않는 검색은 <저녁 -식사>로 검색하면 됩니다. 여러 단어가 순서대로 정확히 배열된 문구를 검색하려면 인용 부호( ) 안에 포함하여 검색합 니다. <저녁>과 <식사>를 포함하는 검색 결과와 <저녁 식사>를 포함하는 검색 결과는 다릅 니다. 스팟라이트가 단순히 파일이나 문서만 찾아주는 건 아닙니다. 사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 다.<premises>로 검색하였더니 그 뜻이 나오네요. 계산기 꺼내기 귀찮을 때 스팟라이트에 수식만 써주면 결과 값이 출력됩니다.

44 :: 중급으로 가는 길 특정 종류의 항목 검색하기 스팟라이트에서 검색할 때 특정 종류의 파일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정 종류 별로 검색하려 면 검색어 앞이나 뒤에 종류:<항목 유형>"이라는 글귀를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녁> 이 포함된 문서를 찾으려면 <저녁 종류:도큐멘트>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이것은 스팟라이트 메뉴, 파인더 윈도우 및 열기 대화상자에 있는 검색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종류별 키워드

45 파인더에도 오른쪽 상단에 스팟라이트 검색 필드가 있습니다. 메뉴 막대의 스팟라이트와 파인 더 상에서의 그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파인더의 스팟라이트는 조건을 더욱 세분히 하여 검색 결과 지정할 수 있고 그것을 폴더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스마트 폴더라고 부 릅니다. 이미 열려있는 파인더 윈도우의 검색창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혹은 메뉴막대의 Finder 에서 파일 >새로운 스마트 폴더를 선택하거나 [Command]+[Option]+[N]을 누르십시오. [다운로드 폴더]를 열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1) 특정 주제에 대한 파일들을 검색하려면 검색 상자에 입력하십시오.

46 2) 파일을 검색할 위치를 선택하십시오. Mac : Mac OS X이 설치된 컴퓨터 전체를 검색 대상으로 합니다. 다운로드 : 다운로드 폴더만 검색합니다. 만약 검색 전 다른 폴더가 열린 상태라면 그 폴더에 서만 검색합니다. 내용: 이름, 콘텐츠 및 메타 데이터(생성되거나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와 같은)를 포함한 파 일의 모든 속성을 검색합니다. 파일 이름: 파일 이름만을 검색합니다. 검색된 항목은 실제로 파일을 이곳으로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된 항목은 모두 다른 곳에 있습니다. 검색된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면 파인더 하단에 실제 그 파일이 있 는 경로가 표시됩니다. 원래는 다른 폴더에 위치하지만 편의상 한 곳에 보여주는 것이지요. 원래 있던 폴더에서 파일 이름이나 내용을 변경하면 이 폴더에도 수정 내용이 업데이트 됩니 다. 마찬가지로 이 폴더 속의 항목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면 원래 폴더 속의 파일도 변경됩니 다.

47 추가(+)나 삭제(-)를 클릭하여 필요에 따라 검색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검색 조건을 추가하여 이미지 파일만 검색되도록 했습니다.

48 검색 결과를 저장할 필요가 있다면 [저장]을 클릭하고 이름을 지정한 다음, 저장할 위치를 선 택하세요. [사이드바에 추가]를 선택하면 파인더의 사이드 바에 해당 검색 결과가 추가됩니 다. 일반 폴더 스마트 폴더 스마트 폴더는 일반 폴더와 달리 폴더 속에 기어 표시가 있습니다. :: Tip 파인더 윈도우에서 항상 경로 막대를 표시하려면? Finder 메뉴 막대의 보기 >경로 막대 보기 :: 중급으로 가는 길 주소록에서 스마트 폴더 활용하기 스마트 폴더는 Mac OS X의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의 스마트 폴더는 많은 연락처를 간편하게 분류하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49 먼저 주소록 카드의 메모 필드에 어떤 관계에 있는지 키워드를 써줍니다. 위의 친구는 저와 같은 대학교를 다녔고 제 후배이므로 키워드를 <대학교>, <후배>로 썼습니다. 주소록 메뉴 막대의 파일 >새로운 스마트 그룹을 선택합니다. 혹은 단축키 [Command]+[Option]+[N]을 누릅니다. 팝업 윈도우가 나타나면 [메모]-[다음을 포함]-[후배]라고 작성하고 [승인]을 누릅니다. [후배] 스마트 그룹이 나타나고 메모에 후배라고 되어 있는 카드는 자동으로 분류되었습니다

50 대시보드는 날씨 정보 및 사전 검색 등과 같이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가진 위젯이라 불리는 작 은 미니 프로그램을 모아둔 레이어입니다. Mac OS X에서 위젯은 사용자에게 보여지지 않고 [F4] 키를 눌러 불러옵니다. 위젯 막대로부터 위젯 추가

51 위젯을 추가하려면 왼쪽 하단의 추가(+) 기호를 눌러 위젯 막대를 엽니다. (단축키 [Command]+[=]로 위젯막대를 열거나 가릴 수 있습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위젯을 클릭하거나 위젯 막대로부터 밖으로 끌어내세요. 화면이 출렁이면서 위젯이 활성화됩니다. 위젯 막대 사이를 전환하려면 막대 양 옆의 화살표를 누르거나 단축키 [Command]+[좌우 방향키]를 사용하세요. 위젯 비활성화 [Option] 키를 누르고 위젯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상단에 제거(x) 기호가 생기는데 이것을 누르면 해당 위젯을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위젯은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대시보드에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52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위젯 설치 대시보드위젯은 애플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zip 압축파일 형태로 받게 됩니다. zip 파일을 이중클릭하면 압축을 풀리고 wdgt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위젯 파일을 다시 이중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설치]를 누릅니다.

53 대시보드가 실행되며 다운 받은 위젯을 추가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유지]를 누르면 대시보드 에 추가됩니다.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위젯 삭제 위젯막대를 열면 왼쪽 하단에 '위젯관리'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눌러 위젯관리 윈도우를 엽니다. 위젯관리 윈도우의 왼쪽에는 체크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해제하면 위젯메뉴에서 해 당 위젯이 사라집니다. (삭제되는 게 아닙니다. 잠시 숨기는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위젯은 오른쪽에 빨간 버튼이 생깁니다.

54 이것을 누르면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 Tip 날씨 위젯에서 서울 날씨 설정하기 날씨 위젯을 꺼내보니 Seoul 이라고 쓰여 있는데 날씨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네요. 하단의 속 성(i) 버튼을 누릅니다.

55 위치 필드에 'Seoul'이라고 쓰여진 것을 지우고 다시 Seoul 이라고 쓰면 자동으로 위치를 잡 아줍니다. 그리고 [Done]버튼을 누릅니다.(Degrees는 화씨면 섭씨로 바꿔주십시오.) 그럼 이렇게 날씨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추천 위젯 영화 예매, 비행기 티켓 예매 위젯 등은 아주 유용하지만 대시보드의 위젯 중 상당수는 미국 에 살지 않는 사용자에겐 필요없는 것들입니다. 게다가 기본 위젯 이외에도 쓸만한 위젯이 많 으니 기본 위젯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시보드에 설치할 수 있는 수천가지의 위젯 중 가장 많이 애용되는 것은... istatnano cpu, 메모리 사용률, 온도, 배터리 정보 등 Mac OS X의 건강상태를 표시합니다. 내려받기

56 이미지와 PDF 파일 보기 Mac OS X에서의 이미지와 PDF 파일은 미리보기 라는 번들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열리게 됩니다. 미리보기의 주된 기능은 말 그대로 이미지와 PDF 파일의 뷰어 역할이지만 사실 이 미리보기는 의외로 쓸만한 편집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서 배워둔다면 매 우 유용할 것입니다. 미리보기 화면 구성

57 도구 막대 살펴보기 이미지, PDF 파일 공통 기능 주석 추가하기 1. 도구 막대의 [주석] 버튼을 누르면 2. 아래에 주석 도구 막대가 생깁니다. 확대 및 축소

58 전체화면 또는 슬라이드쇼 보기 [Command]+[Shift]+[F] 미리보기로 보고 있는 이미지나 PDF 파일을 전체화면 또는 슬라이드 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장의 그림이 있다면 이미지나 PDF 파일을 전체화면으로 보고 있다면 [스페이스 바] 키 를 눌러 슬라이드 쇼를 재생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자르기

59 1. 도구 막대의 선택 >직사각형 선택을 누릅니다. 2. 그림에서 자를 영역을 선택합니다. 3. 메뉴 막대의 도구 >자르기를 누르거나 단축키 [Command]+[K]눌러 선택한 부분을 자릅니 다. 크기 조절 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여볼까요. 메뉴 막대의 도구 >크기조절을 선택하여 사이즈를 줄일 수 있 습니다. 이미지 간단한 배경에서 이미지 추출하기 1. 도구 막대의 선택 팝업 메뉴에서 [인스턴트 알파]를 선택합니다. 2. 제거하고자 할 배경 위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하십시오.

60 3. 드래그한 영역과 유사한 색상을 가진 주변의 픽셀이 선택됩니다. 4. 선택된 영역은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복잡한 배경에서 항목 추출하기 1. 도구 막대의 선택 팝업 메뉴에서 [스마트 올가미]를 선택하십시오. 2. 추출하려는 이미지의 경계가 굵은 선 안에 들어오도록 따라 그려주십시오. 3. 편집 >베껴두기를 선택하여 선택된 이미지를 클립보드로 복사하거나 편집 >선택 부분 반전 을 선택한 후 [Delete] 키를 눌러 배경을 제거하십시오. 색상조절 iphoto와 같은 수준의 이미지 색상 보정기능도 제공합니다. 메뉴 막대의 도구 >색상조절을 선 택하여 색상조절 패널을 여십시오. 비교적 자유로운 색상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에서 편집을 한 뒤에는 반드시 저장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61 PDF 파일 문서 내의 텍스트 검색 1. 도구 막대에 있는 검색 필드에 검색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2. 사이드 바에 검색 결과가 있는 페이지가 표시되고 문서 내에 검색어가 있는 부분이 노란 색으로 하이라이트됩니다. 3. 도구 막대 아래에 검색 관련도와 페이지 번호 별로 정렬할 수 있는 막대가 나타납니다. 메모와 링크 넣기

62 메모 넣기 1. 도구 막대의 [주석]을 눌러 아래에 주석 도구 모음이 나타나도록 하세요. 2. 메모 버튼을 선택하고 문서 내에 메모를 넣고자 하는 위치를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왼쪽에 메모장이 나타납니다. 이곳에 문서에 관한 메모를 할 수 있으며 메모장은 마우스로 클릭한 부분과 같은 높이에 나타나게 됩니다. 하이퍼 링크 넣기 1. PDF 파일 문서 내에 하이퍼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도구 막대의 [주석]을 눌러 아래에 주 석 도구 모음이 나타나도록 하세요. 2. 링크 버튼을 선택하고 문서 내에 링크 걸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범위를 잡아줍니다. 3. 자동으로 속성창이 열리면서 PDF 파일 내에 링크를 만들 것인지, 인터넷 주소를 넣을 것 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Tip PDF 파일에서 두 페이지 씩 보기 메뉴 막대의 보기 >PDF 보기 >두 페이지 또는 연속으로 두 페이지를 선택하면 와이드 모니 터에서 좀더 효율적으로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CLX8380_KR.book

CLX8380_KR.book 이 사용설명서와 제품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 주 ) 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사용설명서 및 제품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 복제, 번역 또는 전자매체나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바꿀 수 없습니다. 이 사용설명서와 제품은 표기상의 잘못이나 기술적인 잘못이 있을 수 있으며 사전 통보 없이 이러한 내용들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CLX-8380ND,

More information

선택적 복지제도 내규 제정 2010 5 14내규 제128호 개정 2011 2 16내규 제136호(직제규정시행내규) 개정 2012 2 15내규 제151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이 내규는 구리농수산물공사 임직원의 선택적 복지제도의 도입에 관 한 기본원칙,운영절차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임직원의 다양 한 복지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업무

More information

스마트폰 저렴하게 구매하는곳

스마트폰 저렴하게 구매하는곳 스마트폰 저렴하게 구매하는곳 폰광장 관리인 소개글 스마트폰 공동구매!!! 스마트폰, 핸드폰 저렴하게 구입하는 곳!!! 목차 1 아이폰5s 불량교체 난감 ~~~ 4 2 구글이 만든 또 하나의 운영체제!! 6 3 SKT 제휴 카드!!! 10 4 KT 제휴카드!!! 12 아이폰5s 불량교체 난감 ~~~ 2013.11.04 12:09 불량 아이폰5s, 교체해드리겠습니다.

More information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험 상품을 가입하신 이후에도 더 큰 만족을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More information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2014학년도 11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탐구 영역(과학-물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1 1. 그림은 CT(컴퓨터 단층 촬영)를 이용하여 얻은 인체의 내부 영상을 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X선을 이용한다. ㄴ. 물리적 진단 장치이다. ㄷ. 태아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데 주로 이용된다. 4.

More information

Boot Camp 설치 및 설정 설명서

Boot Camp 설치 및 설정 설명서 Boot Camp 설치 및 설정 설명서 차례 3 소개 3 필요한 사항 4 설치 개요 4 1단계: 업데이트 확인 4 2단계: Windows용 Mac 준비 4 3단계: Windows 설치 4 4단계: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설치 4 1단계: 업데이트 확인 5 2단계: Windows용 Mac 준비 5 파티션 생성 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5 3단계: Windows

More information

<C1A4C3A5B0FAC1A62032302DB0FABCBCC0DAB7E120BCF6C1FD20C1A6B0F8BFA120B5FBB8A520C8BFB0FABAD0BCAE20B9D720B9DFC0FCB9E6BEC820C3D6C1BEBABB322E687770>

<C1A4C3A5B0FAC1A62032302DB0FABCBCC0DAB7E120BCF6C1FD20C1A6B0F8BFA120B5FBB8A520C8BFB0FABAD0BCAE20B9D720B9DFC0FCB9E6BEC820C3D6C1BEBABB322E687770> 과세자료 수집 제공에 따른 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Ⅲ. 과세자료 제공에 따른 효과 분석 1. 통계분석을 통한 효과 분석 2. 설문조사를 통한 효과 분석 Ⅲ. 과세자료 제공에 따른 효과 분석 1. 통계분석을 통한 효과 분석 통계분석을 위해 활용된 과세자료는 재산세 3종, 취득세 4종, 등록면허세 19 종, 체납징수 2종임 또한 본 연구는 과세자료 전산연계에 따른

More information

사용 설명서

사용 설명서 Lexmark 1300 Series 사용 설명서 2006년 12월 www.lexmark.com Lexmark 와 다이아몬드 모양의 Lexmark 로고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Lexmark International, Inc.의 등록 상표입니다. 그 밖의 모든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재산입니다. 2007 Lexmark International, Inc. All

More information

DRB1598A

DRB1598A DDJ-S1 http://www.prodjnet.com/support/ 본 파이오니어 제품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드립 본 취급설명서를 주의깊게 읽으시고, 갖고 계신 모델의 올바른 조작법을 익히십시오. 본 취급설 명서를 읽으신 후, 안전한 곳에 보관하셔서 나중에 참고하십시오. 일부 국가 또는 지역의 경우, 전원 플러그 및 콘센트의 형태가 설명의 그림에 보여지는

More information

<332DA8E92D312D2833BCBC29C1A634B1C72DB5BFBDC4B9B0B0FA20C0DABFAC2E687770>

<332DA8E92D312D2833BCBC29C1A634B1C72DB5BFBDC4B9B0B0FA20C0DABFAC2E687770> 1 목차 동식물과 자연 Ⅰ. 동식물과 자연 생활주제 개요 제1부 1. 동식물과 자연 생활주제의 의미 8 2. 주제 및 내용 구성 9 Ⅱ. 동식물과 자연 교육활동 종합 목록표 1. 궁금한 동식물 14 2. 동물과 우리의 생활 15 3. 식물과 우리의 생활 17 4.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18 Ⅲ. 동식물과 자연 의 교육활동 전개 방안 1. 교육활동 전개 시기

More information

목차 006/ 008/ 009/ 011/ 012/ 013/ 014/ Part 1_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문제00_ 윈도우7 복구(초기화) 방법 안내 문제01_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어요. 문제02_ 전원을 누르면 팬(쿨러)이 돌아가는

목차 006/ 008/ 009/ 011/ 012/ 013/ 014/ Part 1_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문제00_ 윈도우7 복구(초기화) 방법 안내 문제01_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어요. 문제02_ 전원을 누르면 팬(쿨러)이 돌아가는 컴퓨터 유지관리 Q&A www.npoit.kr 이 www.fb.com/npoitcenter 책은 컴퓨터를 사용하며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 npoit@npoit.kr 및 해결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070-4241-8883 관리할 때 필요한 기초 상식들도 함께 있습니다. 목차 006/ 008/ 009/ 011/ 012/ 013/ 014/ Part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Ⅰ 추진 배경 ISO 26000 등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하고 윤리 투명 경영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단순한 준법경영을

More information

Scene7 Media Portal 사용

Scene7 Media Portal 사용 ADOBE SCENE7 MEDIA PORTAL http://help.adobe.com/ko_kr/legalnotices/index.html. iii 1 : Media Portal..................................................................................................................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140307(00)(1~5).indd

140307(00)(1~5).indd 대한민국정부 제18218호 2014. 3. 7.(금) 부 령 보건복지부령제233호(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6 고 시 미래창조과학부고시제2014-21호(학생인건비 통합관리지침 일부개정) 9 교육부고시제2014-70호(검 인정도서 가격 조정 명령을 위한 항목별 세부사항) 11 법무부고시제2014-66호(국적상실) 15 법무부고시제2014-67호(국적상실)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utomap3

Microsoft Word - Automap3 사 용 설 명 서 본 설명서는 뮤직메트로에서 제공합니다. 순 서 소개 -------------------------------------------------------------------------------------------------------------------------------------------- 3 제품 등록 --------------------------------------------------------------------------------------------------------------------------------------

More information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진짜 헬(hell)은 자유의지 가 용납되지 않는 곳 김 다 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교회나 성당을 다니지 않는 사람도 빨간 글씨로 적힌 12월 25일을 즐긴다. 일본인, 중국인 친구들이 한국은 왜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냐고 묻는 말에 어떤 대답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 봐도 답이 안 나온다. 석가 탄신일도 공휴일이어서 공평하다는 말 만 되풀이한다. 느닷없이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Nero <Application> 설명서

Nero <Application> 설명서 Nero BackItUp 설명서 Nero AG 저작권 및 상표 정보 Nero BackItUp 설명서와 설명서의 모든 내용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Nero AG 의 소유입니다. 모든 권리는 Ahead Software 에서 보유합니다. 이 설명서에는 국제적으로 유효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자료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설명서의 어떠한 부분도 Nero AG 의

More information

19.PDF

19.PDF THE SKYLARK OF SPACE / < > 3 7 X 9 15 18 23 29 32 38 43 47 52 58 61 66 73 79 3 ",."...,...,. "?".. ',?, X..',. ", X...,..., 4....", ".." 1 X.,..,, ",."......... ",.".. 1... 2... 3.... ", 10...".,. 5 '.',...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448 대륭테크노타운 3차 301호 전화 : (02)838-0760 팩스 : (02)838-0782 메일 : support@gyrosoft.co.kr www.gyrosoft.co.kr www.gyro3d.com 매뉴얼 버전 : 1.00 (발행 2008.6.1) 이 설명서의 어느 부분도 자이로소프트(주)의 승인 없이 일부 또는 전부를 복제하여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윈도우 비스타를 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 1단계 1 단계: Windows 7(윈도우 7)의 어떤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까? 아래 표에서는 Windows 7(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Windows Vista(윈도우 비스타) 버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업그

윈도우 비스타를 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 1단계 1 단계: Windows 7(윈도우 7)의 어떤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까? 아래 표에서는 Windows 7(윈도우 7)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Windows Vista(윈도우 비스타) 버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업그 Windows 7(윈도우 7) 업그레이드 관리자 현재 PC 에서 Windows 7(윈도우 7)을 실행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용자 PC 가 Windows 7(윈도우 7)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려면 무료 Windows 7(윈도우 7) 업그레이드 관리자를 다운로드하십시오. 하드웨어, 장치 및 설치된 프로그램의 잠재적인 문제점을 검사하고 업그레이드 전에 수행할 작업을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Adobe Photoshop Lightroom을 소개합니다 촬영부터 출력까지 간편한 사진 작업 (Simplify photography from shoot to finish) Adobe Photoshop Lightroom 작업공간(Workspace)

CONTENTS 01 Adobe Photoshop Lightroom을 소개합니다 촬영부터 출력까지 간편한 사진 작업 (Simplify photography from shoot to finish) Adobe Photoshop Lightroom 작업공간(Workspace) ADOBE PHOTOSHOP LIGHTROOM 글 신동향 사진 신동향, 정한진, 김석준 CONTENTS 01 Adobe Photoshop Lightroom을 소개합니다 촬영부터 출력까지 간편한 사진 작업 (Simplify photography from shoot to finish) Adobe Photoshop Lightroom 작업공간(Workspace) 02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667

667 교훈 : 큰뜻을 품어라 건학정신 : 사랑 빛 자유 교육목적 : 만인의 복지를 지향하며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인재양성 교육목표 : 유능한 전문직업인 배출/ 선도적 복지인력 양성/ 진취적 민주시민 육성 발행 및 편집인 / 이 재 규 언론출판원장 / 소 영 진 편 집 국 장 / 신 윤 정 언론출판원장실 / 850-5630 행 정 팀 / 850-5631~3 편 집 국

More information

Getting Started

Getting Started b Compaq Notebook Series Ñ è Ý : 266551-AD1 2002 4,, Compaq.. 2002 Compaq Information Technologies Group, L.P. Compaq, Compaq, Evo Presario Compaq Information Technologies Group, L.P.. Microsoft Windows

More information

세계 최고 속도 *. 컬러 A(841mm 1,189mm) 0크기 광범위한 활용을 가능케 하는 높은 속도, 뛰어난 화질의 와이드 포맷 컬러 잉크젯프린터 혁명 *2013년 6월 현재. 업종 업무를 불문하고 현재의 비즈니스에서 "속도"는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한 가지입니다.

세계 최고 속도 *. 컬러 A(841mm 1,189mm) 0크기 광범위한 활용을 가능케 하는 높은 속도, 뛰어난 화질의 와이드 포맷 컬러 잉크젯프린터 혁명 *2013년 6월 현재. 업종 업무를 불문하고 현재의 비즈니스에서 속도는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한 가지입니다. DocuWide C842 DocuWide C842 와이드 포맷 컬러 잉크젯프린터 세계 최고 속도 *. 컬러 A(841mm 1,189mm) 0크기 광범위한 활용을 가능케 하는 높은 속도, 뛰어난 화질의 와이드 포맷 컬러 잉크젯프린터 혁명 *2013년 6월 현재. 업종 업무를 불문하고 현재의 비즈니스에서 "속도"는 가장 중요한 주제의 한 가지입니다. 후지제록스는

More information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1. 다음은 성폭력특별법상 친족등강간죄의 주체에 관한 판례이다. 판례에 의할 경우 유추석에 당하는 여부를 또는 로 표시하라.(배점 2) ㄱ. 피자와 아무런 혈연관계가 없고 단지 피자의 어머니와 사실상 부부로서 동거하는 관계에 있는 자(의붓아 버지)를 (1997. 이전의 구)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7조 제4항에서 규정하는 사실상의 관 계에 의한

More information

반론 (2010.10).hwp

반론 (2010.10).hwp 첫째, 특별법 제2조 제11호(학병, 지원병, 징병 또는 징용을 전국적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선전 또는 선동하거나 강요한 행위)에 해당되느냐의 여부. (피고 준비서면 31쪽) 피고는 이에 대해 1. 1942년 징병제도실시감사축하대회에 참석하고, 2. 1943~1944년 매일신보, 춘추에 문약의 고질을 버리고 상무기풍 조장하라, 인고단련의 기백, 대의에 죽을 때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2 사용하기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1 사용하기 전에 주의사항은 경고 와 주의 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그림 기호는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항과 조작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기호입니다. 이 기호가 있는 부분은 위

2 사용하기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1 사용하기 전에 주의사항은 경고 와 주의 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그림 기호는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항과 조작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기호입니다. 이 기호가 있는 부분은 위 LG 스마트 오디오 모델명 : NP8740 NP8540 한국어 사용설명서 사용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2 사용하기 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1 사용하기 전에 주의사항은 경고 와 주의 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 그림 기호는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항과 조작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기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D-35 메뉴얼_0429_.doc

Microsoft Word - HD-35 메뉴얼_0429_.doc 자주 묻는 질문들...2 제품의 특장점...3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5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5 각 부분의 이름...6 HD-35 조립/분리하기...7 PC와 USB 케이블 연결하기...8 1. 윈도우 98/ME에서 설치과정...9 2. NTFS를 FAT32 포맷방식으로 바꾸기...11 설치 및 연결하기...14 1. 비디오 연결방법...14 2. 오디오

More information

2007

2007 자료공표일 24October 2012 2013 스몰캡 이슈 유진 Small-Cap (1) Windows 8 과 터치의 만남 Small Cap 최순호 Tel. 368-6153 soonho@eugenefn.com Small Cap 팀장 변준호 Tel. 368-6141 juno.byun@eugenefn.com 10월 26일 윈도우 8 출시 Microsoft의 차세대

More information

199

199 198 19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00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201 202 III 203 204 III 205 206 III 207 t r a c k a n d f i e l d 208 III 209

More information

........b60......07.......

........b60......07....... 09 02 6 7 8 9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TIP 38 39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TIP 58 59 60 61 TIP 62 63 64 65 66 67 TIP 68 69 70 71

More information

¼þ·Ê¹®-5Àå¼öÁ¤

¼þ·Ê¹®-5Àå¼öÁ¤ Ⅴ. 육축 1. 개설 2. 1961년 수리 전의 육축 3. 육축의 구조 4. 지하유구 조사 5. 실측조사 6. 석축부재의 현황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崇禮門 精密實測調査報告書 사진 5-3. 태조 때의 축성형식 사진 5-4. 세종 때의 축성형식 사진 5-7. 성벽 철거 전(1880년대) 사진 5-5. 개축된 축성형식

More information

책을 펴내며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의해 열악했던 학교도 서관 시설 및 환경이 나아지면서, 학교도서관이 자원기반활용학습의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

책을 펴내며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의해 열악했던 학교도 서관 시설 및 환경이 나아지면서, 학교도서관이 자원기반활용학습의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 책을 펴내며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의해 열악했던 학교도 서관 시설 및 환경이 나아지면서, 학교도서관이 자원기반활용학습의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학교도서관의 교수-학습 활동은 표준화된 교과 내용을 보완하고, 교과에서 다루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