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2D312D32B1C7BFB5BBF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2D312D32B1C7BFB5BBF32E687770>"

Transcription

1 633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1) 권 영 상 * (서울대학교) Ⅰ. 문제제기 우리나라의 성산업은 성매매를 인간의 근원적 욕구에서 기인하는 불가피한 사회적 병리 현상의 일종으로 보기 힘들 정도로 심각한 경제적 사회적 폐해를 양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산업은 특별한 기술이 없이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향락산업으로서 자금과 노동력의 정상적 흐름을 왜곡시키고 성의 상품화를 가속화함으로써 쉽게 돈을 벌려는 배금 주의 풍토를 확산시키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성이 욕망의 객체로 구조화될 수록 도덕적 담론은 왜소해지고 공동체를 지탱해 온 사회적 신뢰의 기반 또한 급속도록 약화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전반에 만연된 성매매는 산업구조의 기형화를 초래 할 뿐 아니라 왜곡된 성문화와 이로 인한 인권침해의 문제와 밀접히 연관되어있기 때문에 이 를 근절하지 않고서는 좋은 사회 를 만들기 어렵다고 할 것이다. 정부는 이미 1961년에 윤락행위방지법을 제정하여, 적어도 선언적으로는 성매매를 근절 하고자 노력하여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성관련 업종은 오히려 유력한 투자처로 인식되고 부패의 온상으로 변질되었다. 단속 공무원이 퇴폐업소에 거액을 투자하거나 업주들에게 단 속정보를 사전에 흘려주고 그 대가로 금품이나 심지어 성접대를 받고 성매매를 눈감아주다 가 처벌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할 것이다. 1) 이로 인해 성매매방지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의 골이 깊어졌고 급기야 정부정책의 모순성과 허구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비 판받게 되었다고 할 것이다. 이에 국회와 정부는 공공연하게 성매매가 이루어지는 현실과 법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국무조정실 행정사무관 1) 대법원은 군산 대명동 화재사건으로 숨진 성매매종사여성들의 유족들이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에서 경찰은 여성들이 감금된 채로 성매매를 강요받은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업소 업주들이 매년 추석이나 설날 무렵 걷어온 돈을 받고 윤락행위를 묵인해줬다 고 밝히고 있다.( 세계일보)

2 634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의 괴리를 줄이고 실질적이면서 강력하게 성매매를 규제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수립하였 다. 이는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과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두개로 구체화(이하 성매매방지법)되었으며 2004년 9월 21일부터 발효되었다. 하지만 시행된 지 2년을 맞는 성매매방지법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논쟁이 제 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성매매에 대한 단속과 처벌 강화가 성매매 집결지 업소나 여기에 종 사하는 여성수가 감소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가져왔다는 긍정적 입장과 변칙적인 성매매업 소 확산, 인터넷에 의한 성매매 증가, 해외로 성매매를 확산시키는 등 실제 성매매 근절 효과 는 크지 않으므로 성매매방지법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회의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실 정이다. 전자는 성매매를 막으면 성범죄가 증가한다는 논리나 필요악으로서 성매매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한다. 외국의 경험적 사례를 살펴보면 성매매에 대한 탈규제 가 성매매의 부작용을 제거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할 것이다. 공창제를 두고 있는 나라에서도 사창이 번창하고 있으며 2) 이로 인한 범죄나 인권침해 사례 또한 적지 않은 실정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성매매의 금지와 성범죄의 발생빈도의 연관성간에는 아직까지 뚜렷한 인과성이 밝혀진 바 없다고 할 것이다.(이호용, 2005:31) 따라서 이러한 입장에서는 성매매를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성매매는 범죄행위로 반드 시 적발되고 처벌된다는 인식을 갖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 다. 또한 변칙 성매매 등 일부 부작용에 대해서도 관련 법체계의 정비 등을 통해 충분히 개선 될 수 있다고 한다. 반면 회의론적 시각은 도덕적 문제는 단속규제만으로 완전히 근절하는 것은 불가능(unenforceable)하다는 현실론에 기반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례로 미국 금주법의 정책실패를 들고 있다. 미국은 1920년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도덕적 타락, 건강악 화, 가난과 범죄를 막기 위해 양조 유통 수출입을 규제하는 수정헌법 16조를 제정하였다. 하 지만 음주가 불법화된 이후 오히려 술집이 증가하고 밀수 등 조직범죄와 밀주로 인한 건강문 제가 더욱 심각해졌다고 한다. 결국 금주정책은 도덕적 명분에도 불구하고 규제의 부작용이 커서 폐지되었다. 3) 회의론자들은 최근 우리나라의 어린이 성폭력 사건, 성병확대 등도 성매 매방지법의 도입에 따른 부작용으로 의심된다며 4) 음성적 성매매의 증가는 인권의 사각지대 를 확대시켜 성매매 종사여성의 인권을 더욱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현행 2) 실제 암스테르담과 같이 성매매 합법화 지역에서는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불법적인 알 선업주와 가난한 여성, 저개발지역의 여성들이 몰려들고 있다.(김명환 안혁근, 2006, p481) 3) 금주법은 3,000여명의 연방관리가 49개주 금주법을 집행하는 열악한 행정여건으로 제대로 시행되지 도 못했고 한편 주류산업의 재개에 따른 세수증가 등 경제적 효과를 고려하여 1932년 폐지되었다고 할 것이다. 김덕호(1993), "미국의 금주법과 Wickersham 특별위원회" 한국서양사학회 4) 문화일보( )

3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35 전면적 성매매 금지보다는 생계형 성매매에 대해서는 규제를 완화하고 선별적으로 제재하 는 것이 성매매의 폐해를 줄일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라고 본다.(목진휴 홍성걸 2006 : 246) 결국 성매매와 관련된 논쟁의 핵심은 현실을 무시한 단속행위로 인한 부작용이 더 크지 않은가 하는 정책대안의 효과성에 관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경험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면서 정부의 성매매방지 대책이 실패한 것으로 결 론을 내리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속과 처벌을 한층 강화한 성매매 방 지정책이 과연 음성적 성매매를 확대시키는 등 정책적 부작용 내지 정책실패(policy failure) 를 초래하는 지를 실증자료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고자 한다. 즉 성매매방지법은 부정적 효과 가 더 크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최소한 시행전후의 성매매 수요와 공급변화 등에 대 한 체계적인 비교분석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Ⅱ. 성매매 정의 및 정책 특성 1. 성매매의 정의 및 유형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의하면, 성매매란 불특정인을 상대로 금품 그 밖의 재산상의 이익을 수수 약속하고 성교 행위나 이외 유사한 행위를 하는 것이고 알선 등 행위란 성매매를 알선 권유 유인 또는 강요하는 행위, 성매매의 장소를 제공하는 행 위, 성매매에 제공되는 사실을 알면서 자금 토지 건물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성매매 목적 의 인신매매에는 위계 위력에 의한 인수 인계 외에 청소년, 심신 미약자 등에 대한 선불금 매개 유인행위, 모집 이동 은닉행위도 포함된다 라고 정의되어 있다. 서구의 경우에는 거리 성매매 또는 전업형(사창가) 업소가 대부분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성매매를 하는 것이 본래 목적의 목적이 아닌 업소에서도 이를 제공 알선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성매매의 형태가 매우 다양한 실정이다. 성매매만을 목적으로 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다 음과 같이 구분해 볼 수 있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 ; 성매매방지기획단, 2004 : 3) 첫째, 전통형 성매매는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직접 성매매(direct prostitution)만을 하는 형 태이다. 소위 윤락가로 불리며 특정지역에 집촌화 되어있는 것으로서 용산, 청량리, 영등포, 천호동 등에서 이루어지는 성매매 형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둘째, 산업(겸업)형 성매매는 1970년대 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유흥주점, 단란주점, 간이주점, 마사지업, 증기탕, 이발소, 티켓다방, 노래방 등 정부가 인정하는 유흥접객 서비스업의 사업장을 매개로 이루어 지는 간접 성매매(indirect prostitution)를 의미한다.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성매매 유형

4 636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으로서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업소 내에서 혹은 밖으 로 나가서 성매매를 하는 것으로,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소위 2차라고 불린다. 다방, 단란주 점 이발소 호텔, 안마사술소 등에서 이루어진다. 또 다른 하나는 특정지역이나 업소에서 서 비스를 매개로 하는 것이 아니고 알선을 통해서 성매매를 하는 것이다. 매체를 통해서 본래 의 업무를 위한 광고를 내는 것처럼 하고 그 광고를 보고 연락한 여성들을 회원이나 대기자 등으로 등록을 한 후 성매매를 원하는 남성과 연결해 준다. 결혼상담소나 직업소개소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매매도 이와 유사한 형태인데 이러한 성매매는 보다 음성적이고 개별적 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전통형, 산업형 성매매가 아닌 기타로 분류되는 성 매매 유형으로 불법체류 중인 러시아나 조선족 여성들에 의한 성매매가 많은 데 클럽이나 단 란주점 등에 취업한 경우 매니저나 업소의 알선으로 성매매를 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외 에 전화방, 폰팅 등에서 이루어지는 성매매는 성매매에 대한 흥정을 하고, 직접적인 성매매 행위는 다른 장소에서 만나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비업소형이라는 점이 특징적이라고 한 다. 2. 성매매 방지정책의 특성 성매매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전형적인 사회규제의 한 형태이다. 사회규제는 일반적으로 보다 깨끗한 환경, 작업장의 안전, 소비자 보호, 인권보장 등 사회적 해악(social harm)을 억제 하려는 정부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것이다. 정부가 이를 규제하는 것은 문제가 되는 위험을 시민사회와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성매매를 어떻게 어느 수준까 지 규제할 것인가는 각국의 역사적 윤리적 전통 등에 따라서 다양한 법적 정책적 대응수단 이 채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같은 정책수단은 성매매의 처벌여부에 따라 금지 주의, 규제주의, 비범죄주의로 세가지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여성부, 2001: 26-29) 금지 주의는 성매매를 위법으로 규정하고 이를 위반하는 사람을 처벌하는 것으로 성을 사고파는 사람, 그리고 성매매를 알선하는 행위를 모두 또는 일부 금지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책기조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들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의 일부 주, 필리핀, 태국 스 리랑카, 중국, 베트남 등이 있는 데 성매매를 처벌하기 위한 입법조치까지 취하는 나라는 한 국 미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규제주의는 일정한 조 건하에서 정부가 성매매를 관리하고 규제하는 것으로 특정지역 내에서의 성매매 행위는 처 벌하지 않거나 성매매를 허가받은 여성만 영업을 하게 하거나, 공인된 성매매 장소를 지정하 거나 성병관리를 하는 등 정부의 감독과 규제 하에 성매매를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영 국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등이 해당된다고 한다. 폐지주의라 함은 국가에서 일정지역에서 행

5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37 하는 성매매를 직업으로 인정하고 자유로운 영업을 보장하며 세금을 징수하는 대신 이에 대 한 간섭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 입장은 여성이 자유로운 의사와 관계없이 강요당한 성 매매를 하는 것과 자발적으로 성매매에 참여하는 것을 분리하여 강요당한 성매매는 제재하 고 그 인권침해에 대한 국가의 보호가 필요하나 자유의사에 의한 성매매는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폐지주의를 택한 국가로는 네덜란드와 2002년부 터 성매매를 합법화한 독일을 들 수 있다.(허경미, 2002: ; 이주선, 2006:29-31) 2004년 9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 우리나라의 성매매방지법은 종래 성매매 금지원칙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를 조장하고 알선하는 중간 매개자의 처벌을 크게 강화하였다. 같은 입 장을 취하는 국가들과 비교해서 그 형도 비교적 중하게 처벌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허경미, 2002 : 245) 하지만 모든 성매매 근절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성매매와 관련된 알선행위, 인신 매매 등 강요된 성매매 등 일련의 행위를 범죄로 지정하여 처벌함으로써 성매매 수요를 줄이 고 성매매 여성의 공급을 최소화시켜 궁극적으로는 성매매 목적의 알선 인신매매를 대폭 축 소시키려는 것을 정책목표로 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성매매방지기획단, 2004 : 13 ; 목진휴 홍성걸, 2005 : 248) 이를 위하여 기존의 처벌형량을 대폭 강화하였고 보다 광범위하게 성범 죄를 처벌할 수 있도록 성매매 광고, 알선, 폭력, 강요 등 범죄유형을 확대하였다. 불법원인 채권의 무효화, 성매매 관련 범죄수익의 몰수 추징제도, 신고포상금제도의 요건 등은 집행 력을 담보할 수 있도록 일부 보완되거나 신설되었다. 반면, 강요에 의해 성을 파는 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는 일정한 요건 하에서 피해자 개념을 적용하여 형사처벌을 면책해 주고 이들의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의료, 주거, 직업, 교육지원 서비스 등을 크게 확대하였다.(성매매방지 기획단, 2004 : 23) 따라서 성매매 방지정책은 자발적 성매매를 포함한 모든 성매매를 전면적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이를 집행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주로 형사벌로 처벌하는 직접적 규제방식(regulation by directives)을 주로 채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행위자별로는 입법제정취지를 고려하여 처벌형량과 제재방식을 차별적으로 규정하는 등 규율 강도와 규제수단에 차이를 두고 있다. 성매매 남성과 알선자에 대해서는 엄격한 법적 제재를 부과하고 있는 반면, 성매매 피해여성 에 대해서는 비범죄주의를 채택하여 일정요건 하에서 형사처벌을 면제해주거나 상담 보호 시설 제공 취업지원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성매매 규제에 순응할 수 있게 간접적 규제수단 을 병행하고 있다.

6 638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표1> 성매매방지법상의 대상별 규제수단 분석현황 수단 대상 성매매여성 성판매를 하게 하는자 성매매남성 형사벌 보호조치 자활지원 예방대책 1년이하 징역, 300만원 이 하 벌금 폭행 등 성매매 강요(10 년이하 징역, 1억원 이하 벌 금) 인신매매 감금 낙태강요 등(3년이상 징역) 성매매 알선,광고 등(3년 이하 징역, 3000만원 이하 벌 금) 범죄수익 몰수 추징 1년이하 징역, 300만원 이 하 벌금 성매매피해자는 처벌 면제, 채권 무 효 신고 자수시 형의 감 경 면제 초범자 존스쿨 5) 교육 을 조건으로 기소유 예 상담, 숙식, 법률, 의 료, 취업등지원 성매매방지를 위한 교 육 홍보 성매매알선 등의 범 죄 신고 보상금제도 (최고2,000만원) Ⅲ. 성매매방지정책의 효과 분석틀 1. 이론적 논의 성매매방지 정책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모든 성매매를 규제하는 것이 정당한가에 관한 이론적 논의는 그간 도덕주의와 공중 위생론, 성노동자론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왔다. 우선 도덕주의는 성매매는 애정에 기초한 성관계에 의한 결혼제도를 모욕, 왜곡하여 사회질서를 혼란시키는 것으로 절대 허용될 수 없다고 한다. 반면 공중 위생론은 성매매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한 성매매를 공인하고 성병 등 공중위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입 장을 말한다. 자기결정에 따라서 직업으로 성매매를 하는 것은 허용되어야 한다는 성노동자 입장에서 볼 때 도덕주의는 자발적 직업선택을 도덕적으로 비난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5) 존스쿨이란 1995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시민단체 세이지(SAGE)가 성 관련 범죄자의 재범을 방지 하기 위하여 도입한 제도이다. 대부분의 체포된 남성들이 자신의 본래 이름 대신 가명인 존(John)을 사 용한 데서 명칭이 유래되었다. 성구매 초범 남성에 대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조건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내린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8월부터 서울 등 전국 13개 보호관찰소에 도입하여 서울보호관찰소에서 성구매사범 초범자 8명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되었다.(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일 )

7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39 주장한다. 따라서 이론적 논의에 의하면 성매매 방지정책의 효과는 누구를 대상으로 도덕적 가치 또는 사회적 관리부담 중 어떤 기준에 따라 측정할 것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공익목적 달성을 위한 정부의 개입정책이 본래 의도한 결과를 낳기보다는 기존의 상 태를 오히려 악화시킴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정책의 부작용 또는 실패문제는 Wolf의 정부실패 유형론 6) 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고 할 것이다. (전상경, 2001 : 46-49) 신제도경제학은 이러한 정부실패이론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제한된 합리성, 불완전한 정보, 높은 거래비용 등을 고려하여 제도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정 책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고재경, 2002 : 140) 즉 정부의 규제는 자원 의 소유자로 하여금 자신의 자원을 좀더 높은 가치의 용도로 사용하고 좀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도록 시장의 거래비용을 낮추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찾아내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투자하게 만든다고 할 것이다. 규제가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실패하는 것은 정부행동 에도 당연히 수반되는 거래비용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따라 서 어떠한 사회적 문제가 반사회성을 띤다고 해서 정부개입의 정당성을 획득하기 어렵다고 본다. 외부효과 등 시장실패가 발생하는 경우 정부는 낮은 비용의 거래와 신뢰적인 합의장치 를 마련할 수 있는 제도를 행위자들에게 인센티브 구조로 제공하여 공익목적을 달성할 수 있 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행동에 수반되는 행정비용을 감안하여 정부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것이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고 주장한다. 또한 사회규제영역에서 채택되는 명령 지시적 규제방식 그리고 처벌을 위주로 하는 법적인 접근보다는 피규제자가 자발적으로 규제에 순응하도록 하는 시장 유인적 규제 방식(Market Incentive Regulation)을 우월한 규제수단으로 보고 있다. 명령 지시적 규제방식 은 획일성과 경직성으로 인해 피규제의 자발적 동기를 제공하지 못하고 이런 방식에 치중하 게 되면 규제순응보다는 회피 행동 혹은 기회주의 행동을 조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개입으로 발생하는 부작용 즉 거래비용 7) 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법시스템 (legal system)을 설계하여야 효율적으로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고 주장한 다.(Posner, 1995) 결론적으로 성매매 규제정책의 성공여부는 규제방식의 효율성, 규제에 따 6) 대표적으로 파생적 외부효과(derived externality)란 시장에서 발생하는 외부효과에 상응하여 정부활동 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잠재적, 비의도적 파급효과와 부작용으로 비시장실패의 유형과 원천 중 하나이 다(C. Wolf, "A Theory of Nonmarket Failure : Framework for implementation" Journal of Law ; 전상경 (2001), 정책분석의 정치경제, 박영사, 46-49) 7) 거래비용이란, 일반적으로 시장거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기와 거래를 원하는 상대방이 누구인지 를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자기가 거래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 조건이 무엇인지를 알리고, 거래 의 타결을 위한 협상을 해야 하며, 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조건이 준수되고 있는지를 검사하는 등의 일이 필요한데 바로 여기에 드는 모든 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8 640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른 파생적 외부효과의 정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것이다. 2. 선행연구의 검토 성매매에 관한 연구는 크게 성매매 규모 등 실태조사, 성매매 확산요인 및 대책, 성매매 방 지법 제정 등 정책형성과정과 집행효과에 관한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성매매방 지법의 시행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평가시 고려해야 할 변수와 기준 그리고 효과에 영 향을 주는 성매매 원인분석에 관한 연구로 한정하여 선행연구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우선 선행연구는 성매매 확산요인으로 체계적인 법규정 미비, 남성중심의 음주문화, 정부 의 성매매에 대한 묵시적 용인 등을 지적하고 있다.(변화순 황정임, 1998 : 여성부, 2001) 하 지만 종래 윤락행위방지법도 쌍벌주의 채택 등 성매매 행위를 법으로 엄격히 금지하고 있었 으나 성산업의 확산을 막는 데는 역부족이었다고 할 것이다. 성매매가 지속적으로 확대 재생 산되어온 원인을 법체계의 미비, 정부단속의 비일관성 차원에서만 찾을 것은 아니라고 할 것 이다. 오히려 성매매를 조장한 것은 성매수자에 관대한 왜곡된 성문화와 가부장적 사회구조 를 방치하면서 여성 개인의 도덕적 타락의 관점에서 윤락녀를 범죄화한 의도치 않은 결과라 고 볼 수 있을 것이다.(조배숙, 2004 ; 김명환 안혁근, 2006) 한편 성매매방지법의 정책대상인 성매매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일종의 재화(Goods) 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이주선, 2006) 이러한 시각에서 볼 때 성매매 규모를 줄 이기 위해서는 성구매자의 선호체계를 바꾸거나 시장가격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 효 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현행 성매매방지법은 제재수단의 사용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인 것 처럼 접근하고 있어 오히려 시장 거래경로의 음성화 다양화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 히 인터넷은 성거래 비용을 낮추어 과거보다 용이하게 성매매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것이다.(이주선, 2006 ; 58) 따라서 현행 성매매방지법과 집행방식이 오히려 성매매의 규모를 증가시키고 성병, AIDS 확산으로 인한 사회전체에 심각한 비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학적 접근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효용증가 즉 성적쾌락을 위해 다른 사람의 인권침해를 정당화하는 맹점이 있다고 할 것이다. 또한 정책성과는 정책문제의 구조적 특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 경향이 있다고 할 것이 다.(Babara Nelson, 1984) 특히 성매매 근절과 같이 윤리적 당위성을 가진 정책문제는 정책형 성과정에서 반대할 수 있는 명분이 없다는 점에서 정책의 입법화는 가능하지만 정작 집행과 정에서 정책수단의 한계, 관련자의 반발 등으로 인해 정책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밖 에 없다고 한다. 따라서 현행 성매매방지정책도 집창촌을 중심으로 성매매업소가 줄어드는 등 일정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집행력이 약해질 것이고 본래의 정책효

9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41 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할 것이다. 특별단속기간을 정해 단속하는 현행 방식으로는 음성 적 개인적 성매매를 적발하는 데 한계가 있으나 현실적으로 지속적 감시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데 필요한 예산과 인력지원을 확보하기가 쉽지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8) (목진휴 홍성걸, 2006) 하지만 위의 선행연구는 기본적으로 성매매 구조를 성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교환거래 로 파악하고 있어 분석대상에서 성매매 알선자 등 유통매개체와 사법행정 통제기관의 단속 행위 등이 미치는 영향관계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실제 정부정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복잡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파급효과를 추적하여 분석대상에 포함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에서 성매매 특별법의 다양한 정책적 효과를 동태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정석환 주영종(2006)의 연구는 주목할 만 하다고 할 것이다. 성매매는 실제 수요와 공급으로 단순관계로 이루어지기보다는 포주 경찰 등 하나의 경제적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있는 데 성매매특별법에 따른 처벌과 단속의 강화는 이해관계자의 저항에 부딪쳐 음성적 성매매를 증가시키고 음성적 성매매 조직을 키움에 따 라서 성관련 범죄를 유발하고 여성인권의 사각지대의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잘 지적하고 있다. 즉 구매자와 수요자만 처벌하면 성매매는 감소할 것이라는 단선적 사고에 입각한 섣부른 정책개입은 그다지 큰 효과가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위 연구는 성폭력 증 가 등 가중된 사회적 부담 등 정책적 부작용을 입증할만한 구체적 실증자료 9) 를 충분히 제시 하고 있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할 것이다. 앞으로 연구의 타당성 측면이 보완되어야 할 것 이다. 전체적으로 성매매방지법의 효과분석은 독립변수로서 정책집행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종 속변수에는 파생적 효과까지 포괄하여 분석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특히 연구결과의 설 득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험적 자료에 기초한 분석방법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 다. 3. 연구방법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성매매 규모는 성구매 수요, 공급 8) 정부는 현재 단속업소 전담단속반 등 관련수사 인력 1,447명( 06년 기준)을 보강하고 3년간(2005~7) 282억을 지원할 계획이나, 현장 활동가들은 자활지원 관련 예산의 획기적 증액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다. 9) 이는 현실적으로 성매매 활동이 대부분 불법으로 관련 행위자들은 자신의 관련성을 은폐하려고 하기 때문에 성매매 및 관련 시장의 규모 등에 대해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자료를 확보하기 어려운 것도 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10 642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경로, 음주문화 등 성매매 환경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성매매 규제정책의 효과는 규제강 화로 인해 파생되는 부정적 효과까지 고려하여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 구에서는 성매매방지법이 채택하고 있는 집행수단 중 단속과 처벌강화만을 독립변수로 선 정하였다. 성매매방지법이 자활지원정책까지 포괄하고 있으나, 분석 대상기간이 단기간이 고 성매매 정책집행수단이 단속과 처벌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를 독립변수에 서 이를 제외하였다. 종속변수인 성매매 근절효과는 자료의 접근 가능성을 감안하여 성구매 수요, 성공급 경로, 파생적 효과 3개 범주로 조작화하여 6개 지표를 통해 측정하도록 설계하 였다. 분석방식은 성매매방지법 시행 전 후의 경찰청 단속자료(2004~6), 여성부 여론조사자 료(2005~6)를 활용 10) 하여 기술 통계량을 비교 해석하고자 한다. 개별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 단속과 처벌강화는 성구매 수요를 감소시킨다. 가설 2 : 단속과 처벌강화는 성공급 경로를 확대시킨다. 가설 2-1 : 단속과 처벌강화는 성매매 종사자를 줄인다. 가설 3 : 단속과 처벌강화는 관련업종의 경제활동, 성폭력 범죄발생에 영향을 준다. <그림 1> 분석틀 성구매 수요 동기감소 문화개선 가설 #1 성매매방지법 제정및 시행 단속처벌강화 형량 가중 몰수 추징 성공급 경로 성매매 업소 성매매종사자 가설 #2,2-1 파생적 효과 경제위축 성폭력증가 가설 #3 10) 불법 경제활동인 성매매 관련산업의 분석을 위해서는 단속데이터(police data)나 설문조사 데이터 (survey data)가 주요한 자료원이 된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2 : 66)

11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43 Ⅳ. 성매매방지정책의 효과분석결과 우리나라의 성매매 시장규모에 관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2년 현재 성매매 종사여성은 33만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1976년 보건사회부가 추계한 45,611명에 비해 7배나 증 가한 것으로 같은 기간동안 인구는 1.3배에 증가한 것에 비교하면 급격히 증가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성매매 알선업소는 전체 숙박, 음식점업의 15%에 해당되는 약 8만여개로 추정되 고 있다.(성매매방지기획단,2002:1) 유형별로는 산업형 성매매 규모가 전체 매출액의 68.4% 로 가장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1) <표2> 성매매 시장 규모(2002년 기준) 업소수 종사여성수 연간 거래량(만건) 연간 매출액(억원) 산 업 형 57, ,114 10, ,966 전 통 형 2,938 9,092 2,100 18,318 기 타 성매매 19,224 79,012 4,052 57,879 합 계 80, ,218 16, ,163 * 출처 : 성매매 실태 및 경제규모에 관한 전국조사 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2) 1. 성매매 수요측면 종래 성매매 알선영업자 등 성매매 사범은 대개 구약식 12) 으로 처리되었고, 이중 90% 이 상은 벌금형으로 처리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368) 성매매 방 지법 시행이후에는 검경의 성매매방지법 위반사범에 대한 단속은 대폭 강화되었다. 이에 따 라 성매매사범 검거실적이 전년 동기간 대비 47% 증가했으며, 법시행 전과 비교할 때 현저히 증가(68.6%)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 ) 11) 일본의 경우 성산업이 4~10조엔의 규모로 국민총소득(GNP)의 1~3%에 해당된다고 한다. 말레이시 아, 타이,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의 경우 성산업이 국내총소득(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14% 로 다양하다. 미국에서는 여성인구의 1%에 해당하는 1백만명 정도가 성매매 종사여성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유럽연합(EU) 내에서는 20만~ 50만명에 이르는 여성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 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 63) 12) 피의사실 및 범죄는 인정되나 그 사실이 경미하여 정식재판의 필요성이 없는 경우 피고인을 출석시 키지 않고 재판을 진행하는 약식명령을 구하는 재판이다.(네이버 백과사전, 검 색일 )

12 644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표3> 성매매방지법 위반사범 검거건수 (단위 : 명) 구 분 03.10~ ~ ~ 검거인원 14,192 16,260 23,922 * 출처 : 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 회의자료(2006.9) 성매매 처벌법 위반사범에 대한 검찰의 조치결과를 윤락행위등방지법 시행시기와 비교 해보면, 성매매 방지법 시행이후 기소율은 46.7%에서 61.5%로 높아지고 기소 유예율은 35.3%에서 20%로 줄었으며 구속율도 5.5%에서 6.3%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법 시행이후 성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성구매 빈도가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 다. 13) 성매매 행위에 대한 형량을 높이고 단속조치를 강화한 것은 사회전반에 성매매가 범죄 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심리적으로 성구매 동기를 줄임으로써 성매매 수요를 감소시키는 성과를 가져왔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성매매 방지법 이전에도 성매매는 금지되고 처벌받았지만 좀처럼 성매매가 근절 되지 않는 주요한 이유는 윤락행위를 당연시하는 남성중심의 사회문화의 존재하였기 때문 이라고 할 것이다. 14) 남성들은 주로 회식이나 단합모임 등의 분위기에 휩쓸려서 성을 구매하 는 경우가 많았고 회식이나 단합모임 분위기가 매매춘을 이용하게 만드는 것으로 조사되었 다. 15) 업소별로는 퇴폐이발소, 안마시술소, 증기탕은 개인적 스트레스나 성적욕구를 풀기위 해서 많이 이용되고, 후자의 경우에는 단란주점, 유흥주점 등이 성매매 장소로 이용되는 것 으로 파악되었다.(변화순 황정임, 1998 : 96) 성매매방지법 제정 이후 단속된 성매매 장소별 로 살펴보면, 유흥업소 등 향락 업소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한 성을 구매하다가 적발된 3,055명의 절반 이상이 남성중심의 성문화에 익숙한 30~40대 기 혼인 회사원과 자영업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16) 또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접대문화에 관한 설문조사(여성부,2005)는 성매매방지법 시행 이후 접대-회식 현장에서의 성구매가 거의 없 어졌다 는 응답과 여전히 남아있거나 늘어났다 는 응답이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접대는 거래선 유지와 사업 추진을 위해 여전히 필수적이라고 인식이 줄지 않고 있다고 할 13) 법 시행이후 성구]매 유경험자의 성구매 빈도 감소했다는 응답 비율은 05년 86.5%, 06년 85.3%로 나타나고 있다.( 06.8월 20~30대 성인남녀 1,573명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결과 여성가족부) 14) 여성부가 성매매 관련 전문가 의식을 조사한 결과(2001)에 의하면 이러한 응답이 51.9%로 가장 많았 다. 다음으로 윤락행위에 대한 처벌/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 (21.9%), 윤락여성에 대한 사회복지대책 미흡 (10.0%), 여성의 취업기회 제한 (9.7%)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15) 조사결과 성을 구매하는 동기로 술자리에서 어울리다가(42.6%), 접대 관행상(12.9%)이 55%를 차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한국여성의 전화연합, ) 16) 05년도 성매매사범 집중단속 결과, 서울지방경찰청 보도자료( )

13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45 것이다. 따라서 성매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접대나 회식이 성구매나 퇴폐 업소로 이어지는 관행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단속과 처벌의 강화가 성구매의 주요한 계기가 되는 왜곡된 성문화나 성의식을 개선하는 데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 다고 할 것이다. 2. 성매매 종사자 규모변동 2002년 성매매 종사여성 수치는 20~30대 여성인구의 4.1%를 차지하며, 이는 같은 연령대 취업여성인구의 8.0%에 해당하는 것으로 고용규모가 결코 적지않은 실정이라고 할 것이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 103) 성산업에 최초로 유입된 여성 연령은 평균 23.2세이며, 평 균연령은 27세이고 18세 이전에 유입된 경우도 30.8%에 달하며 이중 절반 정도는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성산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여성부, 2002 : 191) 2004년 9월 전국 의 성매매집결지 업소는 1679곳, 종사자 수는 5,717명에 달했으나, 2006년 5월에는 업소 1,097곳, 종사자는 2,663명으로 줄어들어 성매매방지법의 시행 1년반동안 성매매업소 숫자 는 35%, 종사자는 53%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 ) 하지만, 성산업에 새롭게 유입되는 여성들이 감소한 것은 아니라고 할 것이다. 성매매법 시행이후, 단속된 성매매여성들을 조사한 결과 대개 성매매 종사기간이 1년 이하이고 집결 지 등에서 일한 경험이 없는 여성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의 유입 경로를 가 친 구소개나 전단지나 생활정보지의 광고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사실상 자발적으로 성매매 를 선택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이들이 대개 집결지가 아닌 유사성행 위업소에서 일하고 있다는 점이다. 17) 성매매방지법시행 이전에는 성매매 영업자가 받은 벌 금액수는 평균 259만이고 성구매자의 벌금액수는 그의 절반수준이 125만, 성판매여성의 평 균 벌금액은 포주의 1/4수준인 약 66만원 정도로 조사되었다. 이정도의 벌금액은 실제 성매 매 현장에서 오고가는 이익에 비추어 볼 때, 결코 성매매 가담을 포기하게 하거나 영업이익 에 타격을 줄만큼 치명적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할 것이다. 실제로 1명의 성매매 여성을 고 용하면서 성매매 영업자가 한 달에 취할 수 있는 순이익은 적게는 100만원 수준에서 많게는 1천만원에 이른다고 한다. 따라서 종래 금전적 제재 수준은 이익에 너무 낮아 성매매 종사자 의 선택행위에 큰 영향을 주기 어려웠고 음성적 착취고리와 상납을 위한 네트워크 등이 더 17) 유사성행위업소 종사로 단속된 여성들은 20대가 대다수(82.4%)이고, 유입전 직업은 무직31.2%, 학생 22.2%, 유흥주점21.5% 회사원12.3%순이며, 집결지종사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경 찰청, )

14 646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전될 개연성이 컸다고 할 것이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 380) 또한 선불금은 최초 성 매매에 종사하는 동기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성매매 종사기간을 장기화하는 경향이 있다.(여 성부, 2002 : 190) 성매매 여성이 성산업으로부터 이탈하기 힘든 것은 유입된 이후 대부분의 여성이 선불금을 매개로 한 업주, 소개소, 사채업자간에 형성된 부당한 착취구조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실제 성매매 여성의 월수입은 3백만원정도이나 각종 부당채무 등으로 실제수입은 50만원이고 2천만원 선불금이 1년6개월만에 3천8백만원으로 증가한 것 으로 나타났다.(경찰청, 2005) 성매매 피해자 개념 도입으로 검찰이 범죄 수익금에 대해서는 몰수 18) 등을 추진함에 따라서 공공연한 선불금은 급감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성매매 업소들은 성매매 종사여성이 직업소개소나 대부업체를 통해 직접 대출을 받도록 하 는 합법을 가장한 변칙채권으로 선불금을 주고 있어 이를 통해 성매매 강요, 협박 등 인권유 린 행위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할 것이다. 19) 3. 성매매 유통경로 다양화 성매매방지법 시행에 반대하는 주요한 논거는 단속강화로 인한 성거래 유통경로의 개별 화 음성화가 성매매 여성의 인권문제를 악화시키고 성병 문제 등에 대한 정부의 관리능력을 제약한다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따라서 성매매방지법이 성매매 유통경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는 집행의 타당성 분석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이는 성매매 혐의로 적발된 장소를 비교해보면, 성매매 유통 경로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 지를 판 단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종래 윤락행위등방지법 으로 처벌된 사건의 32%는 유흥주점에서 발생하였고, 24%는 특정 지역의 전통형 성매매 업소에서 단속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출장 마사지, 인터넷 등 물리적 공간을 매개로 하지 않는 성매매 영업활동이 최소한 24%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 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2 : 356) 성매매방지법 시행이후, 영업장소별로 성매매 적발사 례를 분석해 보면 유흥업소 등 34.1%, 인터넷 이용 32%, 유사성행위업소 17.4%, 집결지 6%, 기타 10%의 순으로 분석되고 있다.(경찰청, ) 18) 부산지검의 경우 완월동 윤락업주 범죄수익금 1억 7천여만원을, 천안지청은 안마시술소 운영업주 1 억여원을 추징청구하고 있다. 울산지청은 사채업을 운영하면서 유흥주점업주들에게 성매매에 종사 할 여종업원을 고용할 수 있도록 취업 선불금을 대여해 온 사채업자, 유흥업주 1명 구속, 2명을 불구 속하였다. (법무부, ) 19) 2005년 업주 등 관련자의 위반 행위 총 999건 중 성매매알선 772건(77.3%), 장소제공 141건(14.1%),성 매매광고 29건(2.9%), 성매매강요 11건(1.1%), 인신매매 4건(0.4%), 기타 42건(4.2%)으로, 성매매알선 행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성매매강요 및 인신매매 행위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경찰 청, )

15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47 <표4> 장소별 성매매 단속현황 (단위 : 명) 구 분 계 유흥업소 등 인터넷 유사성행위 업소 20) 집결지 도서지역 기타 계 3,422 1,166 (34.1%) 1,093 (32%) 597 (17.4%) 205 (6%) 15 (0.4%) 346 (10.1%) 구 속 불구속 3,267 1,134 1, *출처 : 성매매특별법 시행후 1년간 단속실적 분석 및 향후 치안대책, 경찰청 자료(2005.9) 따라서 성매매 방지법 시행 전 후를 비교해 보면 집결지에서 성매매는 현저하게 감소한 반면, 인터넷 영역에서의 성거래 비중은 크게 증가하였다고 할 것이다. 21) 특히, 유사성행위 업소에서의 성매매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주택가 등으로 음성적 성매매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유흥업소에서의 신용카드 사용실적을 분석해보면, 성매매방 지법 시행이후 단란주점, 룸사롱, 유흥주점에서의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으나 안마시술소의 매출액은 꾸준히 늘고 있어 이러한 추정을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여관 모텔 <표5> 유흥업소에서의 신용카드 이용실적 이발소 안마 시술소 (단위 : 억원) 단란주점 룸사롱 유흥주점 소계 04년 4,504 1,310 3,355 8,951 12,730 29,919 60,770 05년 5,209 1,308 4,121 8,355 12,759 27,104 58,858 증가율 *출처 : 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 회의자료(2006.9) 안마시술소의 성매매 알선율은 광역시의 경우를 보면, 마사지 업소 밀집지역의 성매매화 비율은 60.5%이고, 분산지역의 성매매화 비율은 30.6%인 것으로 조사되었다.(한국형사정책 연구원, 2002: ) 실제 안마시술소 2곳 중 한곳은 성매매를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성매매방지법 이후 이곳에서 매출액이 23% 증가했다고 하는 것은 변종 성매매가 늘고 있다 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스포츠 마사지, 휴게텔, 수면텔, 화상 대화방 등은 자유업종으로 20) 유사성행위업소는 스포츠마사지, 휴게텔, 휴면텔, 화상대화방, 출장마사지, 성인전용PC방 등을 말한 다.(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 경찰청) 21) 성매매 유형별 단속율이 실제 성매매의 분포상황을 정확히 대표하기는 어렵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사법 경찰력의 실제 접근가능성 및 적발가능성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보다 축소될 여지 가 있다.

16 648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행정관청의 허가나 등록 없이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만으로 영업이 가능한 실정이다. 성매매 알선 가능성이 높은 업종이지만 실제로 단속이 이루어져 업주가 처벌을 받는 경우에도 명의 사장만 경미한 처벌에 그치고 업소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등의 제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울러 성매매 단속이 강화된 이후 익명성이 보장되고 접근도 용이한 인터넷으로 성매매가 이동하고 있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는 인터넷 채팅 사이트를 이용한 성매매를 하는 경우가 단속된 성매매 청소년(여)의 332명(92.5%)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보기 술에 친숙한 젊은 연령층일수록 익명성이 보장되는 인터넷 성매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국내에서 성매매에 대한 규제강화가 해외로 성매매를 유출시키는 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 쳤는지 증감추세에 관한 직접적 통계치는 없는 실정이다. 박재완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 면 미국, 일본, 호주 등의 유흥 마사지 윤락업소 등에 취업을 알선하는 인터넷 카페가 성업 중이며, 여기에 가입한 회원이 모두 7,756명이라고 추계되고 있는 정도이다.(박재완 국회의 원 보도자료, ) 가입한 회원 모두가 성매매에 종사한다고 보기는 어렵고 해외성매매는 점조직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지만 22) 최 근 미국내 한인매출단속 관련 언론보도건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2002년 55건에서 2005 년에는 141건 2006년 8월 현재 132건으로 3배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결지 성 매매 종사자 중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과 집결지에 남아있는 여성을 제외한 약 2,000명 중 일부는 겸업형 성매매업소로 이동한 나머지는 해외진출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 다고 할 것이다. 성매매를 위해 해외로 나가는 여성들의 수가 늘고 있다는 추정은 가능하다 고 할 것이다. 23) 4. 경제활동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 언론 경제전문가 등은 내수침체 우려와 함께 성매매방지법 시행이 관련 숙박업 서비스 업종의 침체를 가중시키는 부정적 효과를 수반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한국경제 , 국민일보 , 문화일보 ) 한국은행은 GDP의 1.3%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고 제주도는 관광객이 약 30% 감소하고 연간 756억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성매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 것이 관련 서비스 업종의 생산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 지를 성매매방지법이 발효된 2004년 7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의 서비스업 활동 동향조사 22) MBC PD 수첩( )은 이보다 훨씬 많은 한국 일본을 오가며 업소생활을 연장하는 성매매여성 종사자를 4~5만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23) 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 회의자료(2006.9)

17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49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시기에는 서비스업 활동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었으나, 9월 이후에는 오히려 숙박 및 음식접업의 경우 감소 폭이 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업과 휴양업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고 주점업과 여관업 등 성매매와 관련성이 높은 업소의 매출액 감소 폭이 전월에 비해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표6> 서비스업 활동동향(2004.7~12) (전년동월비, %)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서비스업 활동지수 24) 숙박 및 음식점업 운수업 도 소매업 부동산임대업 * 출처 : 통계청 홈페이지 따라서 성매매 관련업종의 생산활동과 성매매의 단속의 강화는 뚜렷한 관련성을 발견하 기 어렵다고 할 것이다. 숙박 및 음식점업의 생산활동이 둔화된 것은 서비스업 감소추세(6개 월 연속)가 지속되고 있는 등 경제활동 전반의 침체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욕구 자제에 영향 을 받은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성매매의 금지와 허용 정책과 성범죄의 발생빈도의 연관성은 입증된 바 없으나, 성매매 단속을 강화하면 성폭력 범죄를 증가시키는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왔다.(이 호용, 2005) 하지만 최근 5년간 성폭력범죄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성폭력 범죄가 전체범죄에 서 차지하는 비율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성매매특별법 시행이후에 성적 욕 구에 대한 억제가 범죄를 유발한다는 뚜렷한 징후를 찾기는 어렵다고 할 것이다. <표7> 5년간(2001~5) 성폭력범죄 발생현황 (단위 : 건) 구 분 성폭력 범죄 13,204 11,587 12,511 14,089 12,804 전체 범죄 1,860,687 1,833,271 1,894,762 1,968,245 1,746,739 점유율(%) *출처 : 성매매특별법 시행후 1년간 단속실적 분석 및 향후 치안대책, 경찰청 자료(2005.9) 24) 서비스업 활동지수는 1999년 1월부터 통계청이 서비스업 전체 및 개별업종의 생산활동을 종합적으 로 파악하기 위해 서비스업 동태조사자료와 도소매업 판매액지수, 외부기관 행정자료 등을 종합하 여 발표하고 있다.

18 650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Ⅴ. 결론 : 성매매 근절은 좋은 사회를 향한 첫걸음 좋은 사회란 무엇인가? 사람에 따라서는 기업하기 좋은 사회, 서민들이 살기 좋은 사회로 이해할 수 있고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성매매와 같은 사회악이 없는 멸균사회 를 선호할 것이다. 좋은 사회란 대체로 실현 불가능한 유토피아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기보 다는 현실적으로 공동체를 지탱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면서 사람들이 서로를 수단으로서 아닌 목적으로 존중받는 사회라는 점에는 크게 이견이 없을 것이다.(Etzioni & Galbraith) 우리나라는 그간 국제사회에서 경제적 발전과 민주주의로의 이행을 성공적으로 달성한 국가로 평가받아 왔지만 2001년 국제인신매매보고서(Trafficking in Persons Report) 25) 에서는 최하위 등급을 받아 인신매매 국가의 이미지를 탈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매매는 근 본적으로 인간을 성상품화 또는 도구화하는 문제를 배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신매매와 착취 등 범죄를 조장하고 부패의 원인을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사회발전을 저해한다고 할 것 이다. 따라서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21 세기 더 나은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성매매가 필요 없는 품격사회를 조성하는 데 보다 많은 정책적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성매매 방지법의 시행이 얼마나 성매매 근절에 성공적으로 기여하였는가에 논 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성매매방지정책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에 서 출발하였다. 분석한 결과, 비록 한정된 기간동안의 평가이지만 성매매방지법에 따른 규제 강화는 성매매 근절에 긍정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8> 성매매방지법의 효과분석결과 종합 성매매 수요측면 성매매 공급측면 성매매 환경 정책적 파급효과 성구매 음주문화 성매매 종사자 성매매 업소 해외 성범죄 빈도 개선여부 기존 신규 집결지 변종업 성매매 단속 성매매 성 폭 력 관련업종 범죄인식 범죄증가 영업위축 * (-) : 감소, (+) : 증가, ( ) : 효과 미미 법 시행이후 성매매 사범에 대한 검거율 26) 은 높아지고 종래 성구매 경험이 있는 자의 구 25) 미국은 2001년부터 세계 150개국의 인신매매 성매매 현황 및 국가의 노력을 분석 평가하여 3개등급 으로 나누어 발표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인권과 인신매매 관련 주요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2001년 우리나라는 인신매매와 성매매 퇴치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최소기준에도 미달되는 3등급을 받았으나 2006년에는 성매매방지법 제정 및 시행 등 단호한 조치를 높게 평가받아 모범사례(Best Practice)로 선정되었다.

19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51 매동기는 상당부분 감소되었다. 성매매 피해자에 대한 형사처벌 면제와 채무무효와 같은 정 책수단은 성매매 여성의 탈업소를 유도하고 있으며 성범죄에 대한 처벌강화는 업주에게도 성매매 강요, 납치 감금하는 등 인권 침해형 성매매를 억제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반면, 법 시행 이전에 경제계 등에서 우려하였던 관련업종의 영업활동의 위축과 성폭력 범죄의 증가 와 같은 부정적 영향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성매매방지법이 긍정적 성 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 메시지가 성매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즉 성구매자와 알선자는 이법을 계기로 성매매가 더 이상 사회적 으로 용인될 수 없는 건전한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정부로부터 강력한 제재를 받게 된다는 점을 학습하게 되었다. 이와는 달리 그간 성매매를 그만두고 싶어도 대 안이 없어 주저했던 성매매 여성들에게는 정부의 자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탈업소를 선택할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었다고 할 것이다.(김명 환 안혁근, 2006 : 486) 반면, 규제강화로 인한 부정적 효과는 주로 성매매 유통경로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 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찰단속의 강도에 따라 업소는 영업재개 또는 변종업종으로 전환 하는 등 극심한 규제 회피적 행동을 보이고, 지역별로 단속격차가 발생하는 등 풍선효과가 우려된다고 할 것이다. 27). 성매매 알선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있지만, 성매매 알선으로 적발되는 건수는 여전히 줄지 않고 있고 신규로 성산업에 종사하려는 여성들이 인터넷이나 유사성행위 업소를 통해 유입되는 문제점도 발견되었다. 이는 집결지 중심의 단속조치가 오 히려 변종 성매매 업소의 인력수요를 촉발하고, 성매매 종사여성에 대한 보호조치가 성매매 종사인력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자발적 성매매를 촉진하는 반대유인(disincentive) 기제로 작 동될 위험을 경고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앞으로 유사성행위 업소에 대해서는 영업장 폐쇄 등 효과적인 행정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입법대책을 시급히 보완하고 지방자치단체와 단속 등 협조체계를 강화하여 풍선효과를 차단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성매매 방지법 시행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상당히 크다는 사실을 발견 한 점 외에도 종래 자료의 접근성 제약으로 인한 성매매 방지정책의 성과에 관한 경험적 연 구수행의 한계를 어느 정도 보완하였다는 데도 있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성매매방지정책의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인프라 확 충수준 등이 성매매에 종사하는 여성규모에 미치는 정도나 성병관리와 같은 문제도 부정적 26) 단속율의 증가가 총범죄를 억제하는 것인가에 대해서는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단속율과 범죄율 과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상당한 정책시차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갈돈외 2인, 1999 경찰력 강화와 범죄억제간 인과관계의 분석 한국정책학회보 8-2) 27) 대구지역은 전국의 성매매 사범증가율보다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선일보 )

20 652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파급효과의 측정대상에서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여전히 자발적 생계형 성매매 종사자 와 성매매를 강요하고 조장하는 행위를 구별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형사적으로 제재하는 것 이 개인의 자유를 제약하면서 도덕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 을 것이다. 현행 우리나라의 성산업의 구조와 성문화를 감안할 때 여성으로 하여금 돈벌이의 수단으로 성을 파는 일을 택하도록 하는 데는 사회구조적 영향이 적지 않다고 할 것이다. 따 라서 자발적 성매매의 허용성을 논하기 전에 왜곡된 성관련 문화를 개선하는 데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이호용, 2005 : 29) 정부와 사회가 성매매를 불가피 한 것으로 체념하거나 조금이라도 방조하는 빈틈을 보인다면 28) 성매매는 순식간에 우리사 회를 잡초처럼 뒤덮고 말 것이며 29) 그때 우리사회의 발전의 길은 더욱 요원해진다고 할 것이 다. 마지막으로 성매매방지뿐만 아니라 향후 보다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사 회복지분야를 중심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사회는 계층적 양극화뿐만 아니라 인 종이나 성별 그리고 세대간 단절과 균열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복지재원의 확충과 사회 적 안전망 확충 등 분배적 차원의 노력만으로 제대로 봉합되기 어려운 사회적 문제들이 속출 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노숙인, 신용불량자나 청년 실업자 결혼이민자 가족 등은 경제적 어 려움과 함께 가족 해체와 사회적 관계의 단절 등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함께 겪고 있는 경 우가 적지 않다. 앞으로의 복지정책은 국민의 정서적 욕구까지 충족시키고 사회적 연대를 촉 진하고 다문화가 공존할 수 있는 사회적 의식(Social-Mind-Set)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필요가 정책형성과정에 체계적으로 투입되고 소통의 장 을 주도할 수 있는 사회정책분야의 전문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이상주의와 현실론 의 인식차이, 보수와 혁신의 가치공방, 성장과 분배를 둘러싼 정책대립 등 갈등 내재적 이슈 가 정책과정을 지배하고 사회정책 메커니즘이 충격기제에 의해 주로 작동된다면 임기응변 적 정책이 양산되는 것을 막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정책의 표류도 불가피하다고 할 것이다. 훌륭한 정책과 제도는 궁극적으로 사회적 구성원의 간절한 필요가 뒷받침될 때 창출되고 효 과적으로 그 위력을 발휘할 것이기 때문이다.(F. Fukuyama, 2005) 28) 성매매 업주들은 공개적으로 어차피 우리가 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성매매 집결지를 재개발하기 전까지라도 업소 영업을 허용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YTN 뉴스 ) 29) 2000년 8월 여성부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매매 방지법 시행에 따라 장래 우리나라의 성산업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0%이상이 부정적으로 대답하였다. 이는 주로 현행 성매 매규제조치가 일시적이며 성문화가 개선되기 어렵다는 정책불신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21 성매매 없는 사회, 좋은 사회: 성매매방지법, 과연 효과가 있는가? 653 참고 문헌 강신택(2005), 행정학의 논리 박영사 검찰청(2006) 범죄분석 경찰청(2004, 2005) 경찰백서 고재경(2002), 축산폐수관리의 정부실패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11(3) 김광동(1998), 과소비억제정책에 관한 분석 서울대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명환 안혁근(2006), 대상집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에 따른 정책변화 : 성매매특별법을 대 상으로 한국행정학보 40(4) 박재완(2006), 해외원정 성매매 실태관련 보도자료 호 변화순 황정임(1998), 산업형 매매춘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김승권 외 5명(2002) 성산업구조 및 성매매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여성부(2001), 성매매 방지대책 연구 이달곤 외 13인 공저(2006), 정책사례연구 대영문화사 이주선(2006),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성매매처벌법 시장경제 이슈 페이퍼 (24) 전상경(2001), 정책분석의 정치경제 박영사 전영평(1992), 광산안전 규제의 효과분석 한국행정학보 26(1) 정신교(2005), 범죄학 개론 형설출판사 정용덕 외 8인 공저(1999), 합리적 선택과 신제도주의 대영출판사 정용덕 외 14인 공저(2002), 거버넌스 제도의 합리적 선택 대영출판사 정정길(2000), 정책학 원론 대영출판사 조배숙(2002), 성매매방지법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성매매범죄 근절 및 피해자보호를 위한 성매 매방지법 제정방안, 국회입법 정책자료집 목진휴 홍성걸(2006) 성매매방지정책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행정연구 15(1) 이호용(2005), 성매매의 합리적 규제를 위한 법정책적 방향 한국공안행정학회보 (20) 임상규(2005), 성매매특별법의 필요성과 문제점 한국형사정책학회 17(1) 최병선(2006), 로널드 코오즈: 시장의 진실과 세상의 이치, 김한원 정진영(편), 자유주의:시장 과 정치 (서울:부키) (2006), 신제도경제학에서 본 규제이론과 정책 : 이견과 확장 행정논총 44(2) 정석환 주영중(2005)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론을 이용한 정책파급효과분석 : 성매매특별법을 중 심으로 한국행정학보 39(1) 허경미(2002), 성매매규제관련법의 쟁점에 관한 연구, 한국공안행정학보 (15) 제갈돈외 2인(1999), 경찰력 강화와 범죄억제간 인과관계의 분석 한국정책학회보 8(2) 성매매방지기획단(2004), 성매매방지종합대책

22 654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성매매방지대책추진점검단(2005, 2006), 회의자료 Amitai Etzioni(2006), Next : The Road to the Good Society (이범웅 옮김, 넥스트 좋은사회로 가는길, 인간사랑) F. Fukuyama(2005), "State Building" (안진환 옮김, 강한국가의 조건, 황금가지) 검색일 검색일 Giandomenico Marjone(1989), "Evidence, Argument, & Persuation in the policy process",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Nelson, Barbara(1984), "Making an Issue of Child Abuse",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North, Douglass C.(1990), Institutions, Institutional Change, and Economic Performance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osner. R. A(1995), Overcoming Law, Harvard University Press Wolf. C.(1990), "A Theory of Nonmarket Failure : Framework for implement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303630393139BCBAB8C5B8C5B9E6C1F6B9FD3528C6C0C0E520BCF6C1A4292E687770>

<303630393139BCBAB8C5B8C5B9E6C1F6B9FD3528C6C0C0E520BCF6C1A4292E687770> 5 성매매방지법 시행 2년 성과 자활분야 그 동안 정부가 일관되게 추진해 온 탈 성매매 여성에 대한 지원정책이 성매매 여성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으며, 창 업 취업자의 배출 등 자활의 성공사례도 쌓여가고 있다. 법 시행 이후 지금까지 자활지원실적은, 성매매 피해자 지원시설 입소자 3,507명 중 432명이 558 개의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503명이 취업 또는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1A63235C2F7BFA9BCBAC1A4C3A5C6F7B7B3C0DAB7E12E687770>

<C1A63235C2F7BFA9BCBAC1A4C3A5C6F7B7B3C0DAB7E12E687770> 제25차 여성정책포럼 성매매처벌법 시행 6개월, 무엇이 달라지고 있는가? 일 시 : 2005년 3월 22일(화), 14:30 17:30 장 소 : 한국여성개발원 본관2층 국제회의장 한국여성개발원 초대의 글 안녕하십니까? 다가오는 3월 23일로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성매매처벌 법)과 성매매방지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성매매피해자보호법) 시행 6개월을 맞이합니다.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판사 오원찬

판사 오원찬 서 울 북 부 지 방 법 원 결 정 사 건 2012초기 1262 위헌심판제청 (2012고정2220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매매)) 피 고 인 (여) 주거 서울특별시 구 등록기준지 경남 군 변 호 인 신 청 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정관영 피고인 주 문 피고인 에 대한 당원 2012고정2220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 매매)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성매매범죄 기준 성매매범죄의 기준은 성매매처벌법 제18조 제1항 제1호 내지 제 3호, 제2항, 제19조 제1항, 제2항, 제13조 제1항, 제14조 제1항 내지 제3항, 제15조 제1항 내지 제3항에 해당하는 범죄 를 저지른 성인(19세 이상) 피고인에 대하여 적용한다. 약어표 성매매처벌법 : 성매매알선 등 의 처벌에 관한 법률 :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정책학석사학위논문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홍희정

정책학석사학위논문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홍희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사회인구학적특성 1) 범죄자범행시연령 2) 범죄자범행시성별연령 3) 범죄자직업 4) 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 5) 강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6) 절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7) 강간 강제추행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8) 범죄자교육정도 9) 범죄자범행시성별정신상태 10) 범죄자국적 Ⅳ-1-1 죄종 (%) 연령 범죄자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23030352D522D31385FBCBAB8C5B8C5C0C7BDC420B0B3BCB1C0BB20C0A7C7D120C1F6BFAABBE7C8B8C0DABFF820C8B0BFEB20B9E6BEC82E687770>

<323030352D522D31385FBCBAB8C5B8C5C0C7BDC420B0B3BCB1C0BB20C0A7C7D120C1F6BFAABBE7C8B8C0DABFF820C8B0BFEB20B9E6BEC82E687770> 전발연 2005-R-18 성매매의식 개선을 위한 지역사회자원 활용방안 연구 2005 연 구 진 연 구 책 임 박 재 규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연 구 원 안 완 기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이 윤 애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원 연 구 자 문 김 선 남 원광대학교 교수 송 경 숙 전북성매매여성인권센터 소장 정 미 례 성매매해결을위한전국연대 공동대표 조 경 욱 전북발전연구원

More information

한국 남성들의 일반적인 문제이자, 하나의 산업으로 존재하는 성매매를 어 떻게 볼 것인가?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논의는 빈약하다. 성판매 여성들은 스 스로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고, 다른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성매매란 낯설거 나 불편한 주제였다. 나머지 다수의 남성은 성매

한국 남성들의 일반적인 문제이자, 하나의 산업으로 존재하는 성매매를 어 떻게 볼 것인가?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논의는 빈약하다. 성판매 여성들은 스 스로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고, 다른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성매매란 낯설거 나 불편한 주제였다. 나머지 다수의 남성은 성매 서평 성매매의 계급적다층적 성격을 드러내다 김기태, 하어영 은밀한 호황 (이후, 2012) 박상은 정책위원 2009년 한 해 동안 한국 남자 10명 중 4명 (37.9%)이 성매매를 했으며, 일생 동안 5명 (49%)이 돈을 주고 성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 1) 성매매를 일부 남성 집단의 문제가 아니라, 일 반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 는 지표다.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BCBAC8F1B7D52CBCBAB8C5B8C520BFF8B0ED31332D312E687770>

<BCBAC8F1B7D52CBCBAB8C5B8C520BFF8B0ED31332D312E687770> 성희롱, 성매매 예방교육 - 직장 성문화 의식 변화로 성 감수성 UP - 전문강사 안 명 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경기도 가족 여성 연구원 전문강사 1.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의 의미 가. 모든 근로자는 직장 내 성희롱이 없는 사업장에서 자유롭게 일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 직장 내 성희롱은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는 심리적 불안감과 성적 굴욕감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5BBFEBBFAA5D20BCBAB8C5B8C5C6AFBAB0B9FD203130C1D6B3E220BCBAB0FABFCD20B0FAC1A6202D20C7D1B1B9BFA9BCBAC0CEB1C7C1F8C8EFBFF828C0CCB9CCC1A4292E687770>

<5BBFEBBFAA5D20BCBAB8C5B8C5C6AFBAB0B9FD203130C1D6B3E220BCBAB0FABFCD20B0FAC1A6202D20C7D1B1B9BFA9BCBAC0CEB1C7C1F8C8EFBFF828C0CCB9CCC1A4292E687770> 성매매특별법 10주년 성과와 과제 2014. 9. 연 구 기 관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 이 미 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 윤 덕 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황 정 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박 찬 걸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 황 의 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원) 이 보고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2001 .10. .

2001 .10.   . 인용 2011-625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영업정지처분 취소청구 시 구청장 이 유 1. 사건개요 청구인은 2011. 7. 4.자로 시 구 동 번지 소재 이발관 (이하 이 사건 업소 라 한다)을 청구외 이 로부터 영업승계 받은 사람인데, 청구외 이 은 같은 해 7. 1. 00:50경 이 사건 업소에 밀실 6개를 설치하고 여성접대부를 고용하 여 손님으로부터 7만원을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범죄의이해와전망 [ 제 8 주차 ] 성매매범죄에대한이해와전망 주재진교수 성매매 (Prostitution) 1. 성매매의의의 2. 성매매의요건 3. 성매매의형태 4. 청소년성매매의관련정책 5. 각국의성매매의관련정책 6. 성매매에대한대책 1. 성매매의의의 (1) 의의 성매매 (Prostitution) 라함은원래대중앞에몸을노출한다는의미의라틴어 prostituere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가출청소년의 성매매 범죄와 경찰의 대응책

가출청소년의 성매매 범죄와 경찰의 대응책 2008-24 책임연구보고서 가출청소년의 성매매 범죄와 경찰의 대응책 2008-12 책임연구보고서 가출청소년의 성매매 범죄와 경찰의 대응책 치안정책연구소 생활안전대책연구실 연구관 유지웅 Ⅰ. 서론 1 1. 문제의식 1 2. 연구 문제와 연구방법 2 Ⅱ. 가출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이론적 논의 4 1. 가출청소년의 개념 4 2. 청소년 성매매의 개념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Ⅱ. 현장의실태와문제점 성매매단속은위의표에서볼수있듯이강화되고있다. 그렇다면과연 무엇때문에성매매가계속일어나고있는것일까? 그것은바로성매매가 돈이되고수요가계속존재하고있기때문이다. 성매매가왜돈이되는것일까? 안마시술소를예로들어보자. 지역마다차이가있겠지만안마시술소에서성매매를한경우

Ⅱ. 현장의실태와문제점 성매매단속은위의표에서볼수있듯이강화되고있다. 그렇다면과연 무엇때문에성매매가계속일어나고있는것일까? 그것은바로성매매가 돈이되고수요가계속존재하고있기때문이다. 성매매가왜돈이되는것일까? 안마시술소를예로들어보자. 지역마다차이가있겠지만안마시술소에서성매매를한경우 성매매특별법시행 6 주년, 그성과와과제 김석돈 ( 총경, 경찰청여성청소년과장 ) Ⅰ. 들어가며 04년성매매특별법이시행된이후벌써 6년이지난현재성매매행위가우리사회에서불법이라는인식내지공감대확산및성매매여성에대한인신매매 감금 폭행등의인권유린행위가개선되는등그성과가나타났다. 그러나성매매가근절되었다고보는데는한계가있다. 경찰의지속적인단속에도성매매로단속되는인원이줄어들지않는점,

More information

년 6 월 3 일공보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

년 6 월 3 일공보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 2 0 1 5 년 6 월 3 일공보 2 0 1 5-6 - 7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는 2010 년실측산업연관표를기준년표로설정하여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GB-99-1005-15AV2š

GB-99-1005-15AV2š 제16098호 관 보 2005.10. 5. (수요일) 연 도 연 도 피의자 또는 압 수 물 건 사 건 번 호 압 수 번 호 피 고 인 죄 명 환 부 인 번 호 물 건 명 수 량 성명불상 2 한국은행발행 일만원권 130매 2004 113482 2004 3906 최병갑외5인 화염병사용등 8 월곡2동 철대위 규찰일지 1개 의처벌에관한 법 률 위 반 121405 4096

More information

273-308 제4장

273-308 제4장 4 PROSECUTION SERVICE 274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73-308 제4장 2012.8.21 11:57 AM 페이지287 제3절 아세안 프로젝트 수행 마약퇴치 캠페인 - 2011. 10. 5. 라오스 비엔티엔 소재 라오플라자 호텔에서 LCDC 부위원장 등 양국 마약관계 관 30여명이 참석한

More information

성매매 방지 활동가 자료집.hwp

성매매 방지 활동가 자료집.hwp 2012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단체협력사업 나는 자랑스런 성매매 방지 활동가 (My Best action)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 Contents, Ⅰ. 인신매매와 성매매, 수요 ---------------------------------- 4 Ⅱ. 상담, 상담활동가 그리고 여성주의---------------------------- 13 Ⅲ. 성매매 여성을 위한 법률지원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NYPI청소년정책리포트_vol.53_내지.indd

NYPI청소년정책리포트_vol.53_내지.indd 아동 청소년 성매매 예방 및 피해지원 대책 2014 NYPI 청소년정책 리포트 VOL.53 _ 2014. 06 www.nypi.re.kr 발행일 2014. 06. 30 발행인 최창욱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0층 전화 2188-8800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NYPI 청소년정책 리포트 아동 청소년

More information

방한외래관광객관광객

방한외래관광객관광객 01. 방한외래관광객(5월기준) 5월 방한외래관광객 1,492,680명, 전년동기(1,334,212명) 대비 11.9% 증가 (단위 : 명, %) 방한외래관광객 증감률 2010년 8,797,658 12.5 2011년 9,794,796 11.3 2012년 11,140,028 13.7 2013년 12,175,550 9.3 2014년 14,201,516 16.6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전체범죄의발생건수및발생비추이 (2006 년 ~2015 년 ) 5 ( %) 연도 전체범죄 교통범죄를제외한전체범죄 발생건수발생비증가율 6 발생건수발생비증가율

전체범죄의발생건수및발생비추이 (2006 년 ~2015 년 ) 5 ( %) 연도 전체범죄 교통범죄를제외한전체범죄 발생건수발생비증가율 6 발생건수발생비증가율 Ⅰ. 10 3 Ⅰ 10 년간범죄발생및범죄자특성추이 1. 범죄의발생건수및발생비 1 추이 2 가. 전체범죄 3 의발생건수및발생비 2015년 2,020,731건, 인구 10만명당 3,921.5건의범죄가발생하였다. 전체범죄발생비는 2006년 3,733.7건에서 2008년 4,419.5건으로증가하여최고치를기록한후 2010년에큰폭으로감소하였다. 이후약간의증감을반복하다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L-2 배민근

L-2 배민근 경제성장률 1%의 의미 경제성장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는가운데새정부는임기중연평균7% 성장을 경제정책의목표로내세우고있다. 우리경제에있어성장의의미를다시한번짚어보고, 그의미가시기에따라어떻게달라져왔는지살펴본다. 배민근 선임연구원 hybae@lgeri.com 최근 우리 경제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다 시금 높아지고 있다. 고도성장과 민주화로 뚜 렷이 대별되는 시기를 지나

More information

본 보고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여성부의 연구용역 의뢰를 받아 수행한 연구 의 결과입니다.보고서의 내용은 전적으로 연구진의 의견이며 여성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본 보고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여성부의 연구용역 의뢰를 받아 수행한 연구 의 결과입니다.보고서의 내용은 전적으로 연구진의 의견이며 여성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발간등록번호 최 종 보 고 2009-09 성매매방지종합대책 개선 및 전략적 추진방향 연구 2009 연 구 기 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 미 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변 화 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윤 덕 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김 영 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박 선 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조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¼º¸Å¸Å°¡À̵åºÏ

¼º¸Å¸Å°¡À̵åºÏ 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 매뉴얼 시리즈_6 성매매 예방교육 가이드북 불편한 진실 성매매 시장과 수요 Contents 가이드북의 목적과 활용 인신매매, 성매매, 수요의 개념 성매매 시장의 작동기제 성매매 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보이지 않는 성구매자 드러내기 무엇이 성구매를 조장하는가 성구매를 일상화하는 사회문화 성구매 수요 차단을 위한 제안들 Contents 01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