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4F4B293520C1A4C0C7C3B6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84F4B293520C1A4C0C7C3B62E687770>"

Transcription

1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 pp. 81~96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5, No.2, , pp. 81~96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terminants of Housing Mortgage Delinquency Rate 심 종 원 (Shim, Jong Won)* 정 의 철 (Chung, Eui-Chul)** 정 현 정 (Jung, Hyun Jung)*** 1) < Abstract > This paper examines the determinants of housing mortgage delinquency rate. Based on household utility maximization framework, we derived two competing hypotheses on mortgage delinquency: equity hypothesis and ability-to-pay hypothesis. Using monthly time series data on unemployment rate, consumer price index, mortgage interest rate, and house price index, a VAR was performed to identify inter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and impulse response and variance decomposition were analyzed to find out the impacts of the relevant variables. It was found that changes in unemployment rate and consumer price index were the main determinants of the housing mortgage delinquency rate, which supports the ability-to-pay hypothesis. A change in house price index explained little of the change in mortgage delinquency rate. Impulse response analyses showed that unemployment rate and consumer price index positively affected the movement of the delinquency rate and the house price index had a negative influence on the delinquency rate. Variance decomposition analyses revealed that the relative effect of the consumer price index on the delinquency rate was the largest, followed by the unemployment rate. Mortgage interest rate was not effective to explain the movement of the delinquency rate. 주 제 어 :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벡터자기회귀모형, 충격반응, 분산분해 Keywords : Housing Mortgage Delinquency Rate, VAR, Impulse Response, Variance Decomposition * 건국대학교 부동산ㆍ도시연구원 연구원, jwshim@konkuk.ac.kr (주저자) **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echung@konkuk.ac.kr (교신저자) *** 포스코 포스메이트 빌딩운영본부 자산관리팀 사원, hj_jung@posmate.com

2 82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I. 서론 최근 들어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앞으로 가계의 이자 부담 증가와 연체율 상승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증가에 따 른 이자부담 증가가 연체율 상승으로 이어져 금 융회사의 건전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 면 2009년 2월 예금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44조 7천억원으로 한 달만에 3조 3천억원이 늘 어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부동산 가격이 급 등했던 지난 2006년 11월에 월별 증가액이 4조 2천억원을 기록한 이후 2년 3개월만에 최대치에 해당한다. 그리고 2009년 3월 현재 예금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47 조 3천억원까지 증가하였다. 또한 향후 경기가 회복되면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로 인해 가계의 주택담보대출과 관련된 연체가 증가 하여 은행 등 금융회사의 자산건전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사실 우리나라의 주택담보대출과 관련된 연체 율은 월별 공식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5년 3 월 1.9%에서 2008년 9월 0.4%로 전반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리먼-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증폭 된 미국의 금융위기의 영향이 전이된 2008년 4 분기와 2009년 1분기에 미미하지만 다시 상승세 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체율의 향후 진로는 연체율에 영향을 주는 소득이나 금리, 주 택가격 등의 변화에 의존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주택담보대출 연 체율의 결정요인 분석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연체율 결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 실 증모형을 설정하여 2005년 3월부터 2009년 3월 까지의 49개월 동안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개별 변수들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주택담 보대출에 대한 연체율이 은행 등 대출기관의 자 산건선성 악화와 부실, 그리고 금융부분과 궁극 적으로 거시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는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연체율이 무엇에 의해 결정되고, 각 변수들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일 은 의미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 히 지난 2007년 이후 미국에서 발생하였던 비우 량대출로 인한 금융위기가 경제 전반에 충격을 주었던 점을 생각하면 시의적절한 연구로 판단 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Ⅱ장 에서는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제Ⅲ장에서는 주택 담보대출 연체율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논의하는 한편 실증분석을 위한 추정모형을 구축한다. 제 Ⅳ장은 관련 변수 측정을 설명하고 기초통계량을 제시한다. 제Ⅴ장에서는 추정결과를 설명하고 관 련 변수들의 효과를 분석한다. 제Ⅵ장에서는 분 석 결과를 요약하고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를 제시한다. II. 선행연구 검토 주택담보대출은 가구가 자기자금으로 주택구 입이 불가능한 경우 구입자금의 일부를 금융기관 에서 이자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차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재무적 관점에서 가구는 자기자 본에 대한 수익률이 대출금리보다 높은 경우 금 융 레버리지를 높이기 위해 자기자본의 투입을 최소화 하면서 대출금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3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83 대출기관은 대출상환금의 연체와 같은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택담보대출 비율, 소득 대비 상환 금 비율에 대한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게 되며 가구의 보유자산, 소득, 신용정도에 따라 대 출금액, 대출기간, 대출금리 등을 결정한다. 주택 담보대출 연체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횡단면자료 를 이용한 개별가구에 대한 미시적 분석과 시계 열자료를 이용한 거시적 분석으로 나누어진다. 1. 미시적 분석 Vandell 외(1993)는 주택담보대출 연체에 대한 결정요인을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 대출시 의 대출금리 및 부채감당률, 담보부동산 유형, 차 입자 유형, 대출형태 변수로 설정하고 1962년부 터 1989년까지 대출이 실행된 2,899 건수를 이용 하여 비례위험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주택 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 대출금리는 연체확률을 증가시키며, 체증식 대출(GPM)은 연체확률을 감 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rcher 외(2002)는 1991년~1995년 기간동안 미국의 정리신탁공사(RTC)와 연방예금보험공사 (FDIC)에 의해서 회수된 495건의 다가구주택에 대한 연체자료를 이용하여 연체결정요인을 분석 하였다. 이들은 연체가능성을 대출실행시의 변수 들(주택자금 대비 대출금 비율, 부채감당률, 대출 금리 또는 금리스프레드, 대출기간 등), 주택 특 성 변수들(건축연도, 단지내 총 주택수, 단위당 가격 등), 그리고 대출 후의 변화 변수들(주택가 격상승률, 해당지역의 소득, 고용, 임금, 무위험 수익률의 변화 등)의 함수로 실증분석모형을 설 정하였다. 추정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들 은 부채감당률과 건축연도 변수이었는데 그들은 이 결과를 이용하여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 은 대출실행시 대출기관에서 대출금을 통해 통제 할 수 있는 내생변수일 가능성이 높음을 제시하 였다. Lee and Liu(2002)는 대만 타이충지역의 680 주택담보대출 자료를 이용하여 연체율을 분석하 였는데 신규주택과 기존주택으로 나누어 연체율 결정요인을 분석한 것이 특징이다. 1) 이들은 대출 가구의 성, 교육수준, 연령, 직업 등 인구학적 변 수와 소득, 자산, 부채 등 경제적 특성, 그리고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 소득 대비 상환금 비율, 대출기간 등 대출특성을 요인분석을 통하 여 일정한 요인으로 구분하고 각 요인이 연체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출가구의 금융조건,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과 연령 및 교육수준 등 가구의 미래 경제적 조건을 설명하는 변수들 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Diaz-Serrano(2005)는 1994년~2001년 동안의 8 개 EU국가들의 주택자금대출 연체 자료를 이용 하여 국제비교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특징은 주택구입에 대한 결정과 주택구입 후 연체에 대 한 결정에 대한 동시적 모형을 설정하여 추정하 였다는 점이다. 이들이 설정한 독립변수들은 주 로 인구,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의 가구특성 자료 이며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이나 상환능력에 대한 변수들은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 연 구에서 주된 관심은 변이계수로 측정한 소득 변 동성이었는데 이 변수가 예상치 않은 소득 변화 (특히 소득감소)를 초래하여 대출금 상환에 영향 을 줄 것이라는 가설에 기초한 것이다. 추정 결 과에서도 소득변동성은 연체에 통계적으로 유의 1) 한편 이 논문에는 1980년대의 연체율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들이 비교적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음.

4 84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한 양(+)의 영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의 자료를 이용한 연구로는 지 규현 외(2006)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는 2000 년~2003년 3월까지 국민은행 자료를 이용하여 Lee and Liu(2002)의 연구와 같이 주택담보대출 에 대한 연체에 영향을 주는 20개의 변수를 요인 분석하여 8개의 요인으로 압축하고 가계일반자금 계정과 주택자금계정별로 3개의 위험그룹을 구분 한 다음 독립변수들이 연체확률에 미치는 영향을 로짓모형을 통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로짓모형 추 정 결과 가계일반자금계정에서는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의 비율과 대출금리가 유의수준 1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연체에 양(+)의 영향을 주 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택자금계정의 경우 소 득 대비 상환금 비율,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 율, 대출금리, 순 금융부채, 맞벌이 여부가 연체 확률에 유의수준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 (+)의 영향을 주며, 자영업자와 같은 직업 더미는 기타 직업에 비해 연체확률에 음(-)의 영향을 주 는 것으로 타났다. 2. 거시적 분석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거시적 분석은 Brookes 외(1994), Whitely and Cox(2004), Figueira 외 (2005)의 연구가 있다. Brookes 외(1994)는 주택 담보대출 연체율을 부채감당률, 주택자산가격에 서 자기자본이 차지하는 값, 실업률, 최초 주택구 입자의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의 함수로 설 정하고 1970년 1분기부터 1990년 4분기까지의 영국 자료를 이용하여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오차 수정모형을 추정하였다. 공적분 검정 결과 주택 담보대출 연체율은 이러한 설명변수와 공적분관 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채감당률, 실업률, 최초 주택구입자의 주택가격 대비 대출 금 비율과는 양(+)의 관계를, 자기자본과는 음(-) 의 관계를 가지면서 장기균형관계를 형성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에 대 한 단기적 변동을 설명하는 오차수정모형 추정 결과에서도 공적분 관계와 유사한 부호를 보였으 며, 1분기에 약 14%의 불균형 오차가 수정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1985년 1분기에서 2000년 4분기까지의 영국자 료를 이용한 Whitely and Cox(2004)의 연구는 Brookes 외의 연구를 확장한 것인데 공적분 검정 결과 Brookes 외와 다르게 최초 주택구입자의 주 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 변수는 연체율과 음(-) 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주택가 격 대비 대출금 비율이 신규 차입자의 신용도에 대한 대리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하였으 며 결과적으로 높은 신용도를 가진 차입자가 그 렇지 않는 차입자에 비하여 연체가 낮을 것이라 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그들은 이후 Archer (2002)에 의해 주장된 바와 같이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과 연체율 사이의 내생성문제를 제기 하였는데 연체율이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의 비율 의 함수라면 다른 한편으로는 주택가격 대비 대 출금 비율이 신용도의 대리변수이므로 연체가능 성에 의해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편 Figueira 외(2005)도 Brookes 외(1994)의 모형에 기초하여 1993년 3월부터 2001년 4월까 지의 England와 Wales 자료를 이용하여 연체율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들의 추정결과에 따르 면 연체율은 실업율, 소득 대비 대출금 비율, 주 택가격에서 자기자본이 차지하는 값, 부채감당율

5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85 과 공적분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실업율(+), 소득(-), 자기자본(+), 대출금리(+)에 의해 연체율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결과를 제시 하였다. 우리나라 자료를 이용한 거시적 분석으로는 위정범ㆍ백홍기(2008)의 연구가 있다. 이들은 2000년 1월부터 2005년 9월까지의 월별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연체율, 금리, 실업률, 경기선행 지수, 산업생산지수와의 관계에 대한 백터오차수 정모형을 추정하고 충격반응분석과 분산분해분석 을 실시하였다. 관련 변수들의 연체율에 대한 충 격반응분석 결과 금리는 12개월 동안 계속 연체 율에 양(+)의 영향을, 경기선행지수는 5개월까지 는 양(+)의 영향을 그 이후로는 음(-)의 영향을, 산업생산지수는 2개월까지는 양(+)으로 그 이후 약 6개월 동안은 음(-)으로, 실업률은 6개월까지 는 양(+)으로, 그 이후는 음(-)의 영향을 주는 것 으로 분석되었다. 분산분해분석 결과는 금리, 경 기선행지수, 실업률의 순서로 연체율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III. 이론적 모형 및 실증분석모형 1. 이론적 모형 가구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연체 여부 결정 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효용극대화모형을 가정하자. 초기에 가구는 이미 가격의 주택 을 의 비율로 대출받아 구입했다고 가정하자. 1 기에 가계는 주택서비스( )와 기타 재화( )를 소 비하여 효용을 얻으며 획득한 소득을 통하여 대 출금액에 대한 이자를 지불하고 나머지를 기타 재화에 소비한다. 1기말에 가계는 해당 주택을 처분하여 대출금을 상환하고 자본이득을 획득한 다. 가구의 효용은 다음과 같다. (1) 여기서 는 가구의 시간선호율이며, 는 1기 말 해당 주택을 처분하여 얻은 자본이득이다. 가구의 예산 제약조건은 아래 (2-1)과 같으며 는 (2-2)와 같다 (2-1) (2-2) 여기서 는 소득, 은 주택담보대출 금리, 는 1기초 구입주택의 단위당 가격, 는 1기말의 주택단위당 가격을 의미한다. 가계는 제약조건 (2-1)과 자산조건 (2-2)에 기 초하여 식 (1)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타 재화소 비량( )과 대출금 연체여부를 결정한다. 기존 문 헌들은 대출금의 연체에 대해 다음과 같은 두 가 지 가설에 초점을 두고 있다(Whitely 외, 2004). 첫째, 지불능력(ability-to-pay)가설 은 차입자의 소득흐름이 과도한 부담없이 주기적으로 대출금 을 상환하기에 충분치 않다면 대출금 상환을 연 체할 것이라는 가설이다. 이 가설은 식 (2-1)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데 소득을 통하여 기타 재화 에 대한 소비와 대출금액에 대한 이자비용 지불 이 어려운 경우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3)

6 86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식 (3)에 따르면 소득이 낮거나, 기타 재화 소 비에 대한 요구가 큰 경우, 그리고 이자비용이 과도한 경우 대출금 상환에 대한 연체가 증가할 것이다. 둘째, 자기자본(equity)가설 은 차입자가 대출 금 상환으로 인한 금융비용과 수익(자기자본 수 익률)을 합리적으로 비교하여 연체 여부를 결정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식 (2-2)에서 표현한 주택매각시의 자본이득에서 대출금에 대한 이자 비용을 제한 것이 주택구입시 투입한 자기자본보 다 적으면 대출금 상환을 연체할 가능성이 높다 는 것이다. 이를 식으로 표현하면 (4) 한편 식 (4)는 다음과 같이 간략화 할 수 있다. (4') 식 (4')에 따르면 주택가격상승으로 인한 자본 이득이 이자부담액보다 작으면 대출금 상환을 연 체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2) 따라서 이 두 가지 가설을 모두 고려하면 주 택담보대출에 대한 연체율은 소득( ), 기타 재화 에 대한 지출( ), 현재의 대출금리( ), 현재의 주 택가격( )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 다. 3) 따라서 연체율을 라고 표현하면 다음의 식 (5)와 같으며 괄호안의 부호는 개별 변수의 연체율에 영향을 주는 방향을 의미한다. (5) (-) (+) (+) (-) 2. 실증분석모형 본 연구에서 이용하는 자료는 시계열자료이므 로 시계열분석에 적절한 형태의 실증분석모형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Brookes 외(1994), Whitely and Cox(2004), Figueira 외(2005) 등 시계열 자 료를 이용한 연구에서는 오차수정모형을 추정한 바 있다. 오차수정모형을 추정하는 경우 주택담 보대출 연체율과 관련 변수(수준변수)들과의 공 적분 검정을 통하여 장기균형관계를 검정하는 작 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 경우 모든 수준변수 가 불안정한 변수이어야 가능하다. 아래의 단위근 검정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겠지만 소득 의 대리변수로 이용되는 실업률 변수는 안정적인 변수이므로 불안정한 시계열만을 대상으로 하는 공적분 검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벡터자기회귀모형(VAR)을 통하여 분석하 기로 한다. VAR의 일반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6) 여기서 는 종속변수벡터이며 는 외생변 수 벡터이다. 와 는 추정계수 행렬을 2) Whitely 외(2004)는 불완전한 자본시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동성제약조건 때문에 합리적으로 행동하지 못한다는, 즉, 미래의 소득흐름을 담보로 부족한 자금을 자본시장에서 조달하지 못한다는 조건을 도입하 면 지불능력가설 은 자기자본가설 의 한 가지 특수한 예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3) 여기서 구입시의 주택가격( )과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율( )은 이미 결정된 변수이므로 현재의 연체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7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87 의미한다. 는 오차항 벡터로 동일 시점에서는 변수간에 서로 상관되어 있을 수 있으나 각 변수 들의 과거 시차변수 및 외생변수와는 계열상관이 없다. 내생변수의 과거시차 변수와 외생변수만이 식 (6)의 우변에 존재하므로 동시성(simultaneity) 의 문제는 존재하지 않으며 최소자승법을 이용하 여 일관된 추정치를 구할 수 있다. IV. 추정 자료 및 변수설정 1. 자료 식 (5)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연체율( ), 소득( ), 기타 재화에 대한 지 출( ), 대출금리( ), 주택가격( )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연체율은 2005년 3월부터 2009년 3월까지 금융감독원 자료를 이 용할 수 있으므로 시계열분석 기간은 2005년 3 월부터 2009년 3월까지 49개월이다. 주택담보대 출 연체율은 1일 이상 원금이 연체된 기준으로 집계되었으며 전체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모두 포함한다. 소득 및 기타 재화에 대한 지출은 월 별 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대리변 수로 실업률( )과 소비자물자지수의 자연로그 값( )을 이용하였다. 4) 대출금리는 한국은행 에서 발표하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가중평균 대 출금리( )를 이용하였으며 주택가격은 국민 은행에서 발표하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의 전국 주택매매가격지수의 자연로그값( )을 이용 하였다. <그림 1>은 실업률, 주택담보대출 금리, 연체 율의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연체율은 월별로 약 간의 증감이 나타나나 2008년 9월까지 전반적인 <그림 1> 주택담보대출 금리, 실업률, 연체율 추이 대출금리 실업률 연체율 4) 통계청의 도시가계조사에는 가구당 월평균 경상소득과 월평균 소비지출에 대한 분기별 자료가 존재하므 로 이를 월별 자료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변환과정에서 자료의 성격이 변화될 수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지 않았다.

8 88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그림 2> 주택매매가격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연체율 추이 log(cpi) 및 log(hpi) 연체율 log(cpi) log(hpi) 연체율 감소추체를 보이다가 이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 고 있다. 실업률은 3%~4%에서 완만하게 변동하 였는데 2008년 9월 경제위기 이후 3%에서 2009 년 3월 4%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속적으로 상승 하는 추세를 보여 2008년 10월 7.58%로 분석기 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이후 금융당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계속되면서 감소하 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연 체율의 관계를 보면 대출금리가 상승하는 기간 동안 연체율은 감소하고 대출금리가 감소하는 기 간 동안 연체율은 상승하는 음(-)의 관계를 보이 고 있는데 이는 대출금리와 연체율이 양(+)의 관 계를 가질 것이라는 예상과 다른 결과이다. <그림 2>는 주택매매가격지수, 소비자물가지 수와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 다. 주택매매가격지수는 2008년 9월까지 지속적 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추세는 주택담 보대출 연체율의 변화와 매우 밀접한 음(-)의 관 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 도 분석기간 동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 나 상승률은 매우 완만하게 나타나고 있다. 2. 단위근 검정 시계열 변수에 대한 안정성(stationarity)을 확 인하기 위해 실업률, 소비자물가지수, 주택담보대 출 금리, 주택매매가격지수,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변수가 단위근을 갖는지 여부를 검정하기 위해 ADF (Augmented Dickey-Fuller) 검정법을 이용 였으며 그 결과는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원시 계열의 단위근 검정결과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소비자물가지수, 주택담보대출 금리, 주택매매가 격지수에서는 단위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었으나 실업률은 유의수준 5%에서 단위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었다. <그림 1>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실업률은 추세가 거의 없고 변동이 일정한 전형적인 안정 적 시계열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변수들을 1차 차분한 경우에는 최소한 유의수준 5%에서 단위 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이 기각된다. 따라서 1차

9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89 <표 1> ADF 단위근 검정 결과 변수 수준 1차 차분 상수항 상수항+추세 상수항 상수항+추세 유의수준 1% 유의수준 5% 차분한 변수를 이용하여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추 정할 수 있다. V. 추정 결과 및 해석 VAR모형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식 (6)에서 로 표현되는 적정 시차를 선택해야 하는데 일반 적으로 적정 시차의 선택은 Akaike 정보기준 (AIC: Akaike information criterion)이나 Schwartz 기준(SC : Schwartz criterion) 등을 이용하여 기 준값이 최소가 되는 시차를 선택한다. <표 2>는 시차의 크기에 따른 AIC와 SC값을 보여주고 있다. <표 2> 시차에 따른 AIC 및 SC값 AIC SC AIC값에 기초하면 적정시차는 2이며, SC값에 기초하면 적정 시차는 1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 적으로 AIC 값의 차이가 2 이하이면 그 차이가 유의하다고 볼 수 없으며 이 경우 간편성의 원칙 에 따라 간단한(parsimonious) 모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이종원, 2007) 본 연구에서는 적정 시차를 1로 결정하고 VAR모형을 추정하 였다. <표 3>은 VAR모형 추정 결과를 보여준다. 관심 변수인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에 대한 단기적 변동 ( )은 1개월 전의 시차값( )과 실업률 변화 ( ), 소비자물가지수 변화율( ) 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실업률 변화와 소비자 물가지수 변화율에 대한 추정계수 는 유의수준 1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것으 로 나타났다. 앞의 이론적 모형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소득감소의 대리변수인 실업률 증가는 연체 율에 양(+)의 영향을 미치며 기타 재화소비에 대 한 대리변수인 소비자물가지수도 연체율에 양(+)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금리와 주택매매가격 변화율이 연체율에 미치는 방향은 이론적 분석과 일치하나 통계적인 유의성 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 추정결과를 이용하 여 관련 변수들이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에 미치는 동태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충격반응분석을 수 행하였으며, 관련 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10 90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표 3> VAR모형 추정결과 상수항 (-1.659) (0.754) (1.731) (-1.829) (1.145) (-3.209) (0.097) (-0.636) (-1.265) (0.697) (1.897) (2.089) (2.790) (-0.066) (-0.585) (1.784) (-1.147) (2.990) (1.171) (-0.582) (0.204) (-0.756) (-1.204) (2.838) (-1.412) (-1.390) (-0.130) (0.865) (2.222) (7.245) 주: 괄호안은 값을 의미함. 위해 분산분해분석을 수행하였다. 는 영향은 <그림 3>부터 <그림 6>에 나타나 있다. 실업률 방정식의 오차에 1 표준편차 크기의 1. 충격반응분석 특정 변수로부터의 충격은 해당 변수뿐 아니 라 VAR모형의 동태적 구조를 통하여 다른 내생 변수에도 전이된다. 충격반응함수는 특정 변수로 부터의 1회(one-time) 충격이 내생변수의 현재 값 및 미래 값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한다. 만일 식 (6)의 오차항 벡터 중 어느 한 방정식의 오차 충격이 발생할 경우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에 초기 2개월까지 양(+)의 영향이 증가하다 이후 점차 강도가 약해지는 모습을 보이며 5개월 이후에는 영향이 거의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 업률의 충격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대략 4개월(1분기)까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림 3> 실업률의 연체율 충격반응 가 동일 시점에서 다른 방정식의 오차들과 상관 되지 않는다면 충격은 해당 방정식에만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러나 오차항들은 일반적으로 상관 되어 있으므로 충격은 특정 변수에만 결부되어 있지 않는 공통적 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각 방정식에서 구해진 잔차의 1 표준편차 크기의 충 격이 발생하는 경우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에 미치

11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91 소비자물가지수 방정식의 오차에 1 표준편차 크기의 충격이 발생할 경우에는 실업률과 마찬가 지로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초기 2개월까지 양 (+)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개월 이후부터는 양(+), 음(-)의 영향이 반복되고 있으나 그 영향은 초기 2개월 동안에 비하여 매우 미미함을 알 수 있다. <그림 4> 소비자물가지수의 연체율 충격반응 (+)의 영향을 미치면서 10개월째에 0에 수렴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에 주택담보대출에 미치는 영향은 실업률과 소비자물가지수 변화보 다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주택매매가격지수의 경우에는 초기 2개월째에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음(-)의 반응을 강하게 보 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지속 적으로 충격에 대한 음(-)의 반응을 보이면서 10 개월째에 0으로 수렴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6> 주택매매가격지수의 연체율 충격반응 한편 주택담보대출 금리 방정식의 오차에 1 표준편차 크기의 충격이 발생할 경우 초기 2개월 까지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양(+)의 반응을 보 이며 이후 3, 4개월째에 음(-)의 영향력으로 전환 되어 나타나다가 5개월째부터는 지속적으로 양 <그림 5>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연체율 충격반응 2. 분산분해분석 분산분해분석은 모형 내에서 예상치 못한 외 부충격에 의한 내생변수의 변동을 자기변수를 포 함한 다른 내생변수들의 변동으로 분리하는 과정 을 거친다. 이를 통해 예측오차의 분산이 자기변 수 및 다른 변수의 분산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살펴볼 수 있다. 만일 변수가 내생적이지 않은 경우 오차의 분산분해 비율이 거의 100%에 근접 하여 모형 내부의 다른 변수로부터 거의 혹은 전 혀 영향을 받지 않고 자체교란이 분산을 설명함 을 의미한다.

12 92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충격반응분석은 동태적 승수분석으로 계수의 크기만으로 변수들의 중요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계수의 크기는 작아도 외생변수의 분산이 클 경 우에는 내생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기 때 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내생변수의 예측 기간별 예측오차의 분산에서 각 변수들의 교란요 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백분율로 나타내어 상대적 기여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를 분산분해라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오차항의 공분산행렬(covariance matrix)을 직교행렬(orthogonal matrix)로 변환하 고 이 행렬을 이용하여 변수별 예측오차의 분산 을 분해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 때 직교행 렬을 구성하는 순서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변수들간의 영향에 대한 선ㆍ후관계를 파악할 필 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순서 결정 에 이용되는 그랜져인과관계 분석 결과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변수들간의 이론적 인과관 계에 기초하여 선ㆍ후관계를 결정하였다. 순서는 실업률 변화( ) 소비자물가지수 변화율 ( ) 대출금리 변화 ( ) 주택가 격지수 변화율( )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변화( )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순서에 대한 논 리적 구조는 다음과 같다. 실업률이 증가하면 소 득이 감소하고 소비지출이 감소한다. 소비지출이 감소하면 화폐수요가 감소하여 금리가 하락한다. 한편 금리하락은 주택담보대출 상환금에 대한 부 담을 줄여서 연체율이 낮아지는 직접적인 과정과 금리하락으로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상환능력이 높아져 주택수요가 증가함으로써 주택매매가격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매각시 자본이득이 증가하여 연체가능성을 줄이는 간접적인 과정으로 연체율 에 영향을 줄 것이다. <표 4>는 분산분해분석 결과이다. 연체율 자 체의 변동으로 예측오차를 설명하는 부분은 1기 에 89.5%에서 10기에는 76.6%로 감소하면서 관 련 변수들의 영향력이 증대하는 것으로 나타난 다. 실업률과 소비자물가지수의 영향력은 1기에 비해 2기에 급격히 증대하는 반면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영향력은 기간별로 커다란 차이가 없으며 주택매매가격지수의 영향력은 완만하게 증가 한다. <표 4>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의 분산분해 분석 결과 기간 예측오차 *Cholesky Ordering:.,,,

13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93 <그림 7> 가상적 LTV와 실제 연체율 가상적 LTV 연체율(%) - 가상적 LTV 연체율 분산분해분석 결과에 따르면 주택담보대출 연체 율의 변동은 소비자물가지수에 의해 가장 큰 영 향을 받으며 실업률이 그 다음 순서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대출금리와 주택매매가격 의 영향은 그리 높지 않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 어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경우 실업률로 표현되 는 소득의 감소나 소비자물가지수로 대변되는 기 타 재화에 대한 소비지출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연체가 결정되는 지불능력가설 이 주택매 각시 자본이득의 존재 여부에 따라 연체가 결정 되는 구조를 포함하는 자기자본가설 보다 높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택담보대출 연체에 대해 자기자본가설의 설명력이 떨어지는 이유를 규명 하는 것은 흥미있는 작업인데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별가구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자료를 이용한 미시적 분석이 필요할 것으 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이용하는 시계열자료 를 통하여 이를 규명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 로 생각되나 식 (4')을 이용하여 이를 개략적으로 분석해 보기로 한다. 을 주택가격상승률이라 하면 식 (4')은 다음과 같이 축약하여 표현할 수 있다. (7) 즉, 식 (4')에서 설명하고 있는 연체에 대한 자기자본가설 은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의 비율 ( )이 주택가격상승률( )을 주택담보대출금리( ) 로 나눈 값보다 클 때 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택가격 대비 대출금 비 율에 대한 월별 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본 연 구에서 이용한 자료를 통하여 식 (7)의 우변을 계산하여 식 (7)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가상적 의 최소값을 계산하고 이를 통해 자기자본가설 에 기초한 연체의 가능성을 파악하기로 하자. <그림 7>은 이렇게 계산된 가상적 의 최소값 과 실제 연체율을 보여주고 있다. 가상적 의 최 소값은 최고 1.997(2007년 1월)에서 최저 (2009년 3월)의 편차를 보이고 있다. 국민은행의 주택금융수요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주택자금대 출을 받은 가구의 평균 는 2005년 38.2%, 2006 년 38.5%, 2007년 35.9%, 2008년 36%로 대략

14 94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35%~39%범주에 속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적 의 최소값이 40%(0.4)보다 낮은 기간은 2008년 2 월과 3월, 그리고 2009년 1월~3월 등 5개월에 불 과하므로 총 49개월의 연체율을 설명하기에는 충 분치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VAR모형 추정 결과와 이에 따른 충격반응분 석 및 분산분해분석 결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체율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 다. 금리 변수로 3년 만기 국고채 이자율을 이용 한 위정범ㆍ백홍기(2008)의 연구에서는 분산분해 분석 결과 12개월 후 금리가 연체율 예측오차의 32% 정도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 다. 물론 분석기간이나 추정에 이용한 변수들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다. 위정범ㆍ 백홍기의 연구와 본 연구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연체율 변수의 정의에 있는데 위정범ㆍ백 홍기의 연구는 특정 대형 금융기관의 자료를 이 용하여 총 부동산 대출잔액 중 1월 이상 연체금 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연체율로 정의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금융감독원의 정의에 기초하 여 1일 이상 원금을 연체한 비율을 연체율로 정 의하였다. 현재 많은 부분의 주택담보대출이 변 동금리의 형태이고 일정기간 동안 이자만 지급하 고 그 이후 원리금이 상환되는 거치식 대출이나 만기일시상환식 대출의 비율이 높은 점과 거치기 간이 종료되면 또 다른 형태의 거치식 재대출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하면 금리의 변화가 대출원금 연체로 이어질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 을 것으로 판단된다. 5) VI. 결론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체율 결 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자기자 본가설 과 지불능력가설 에 입각하여 어떤 변수 들이 주택담보대출 연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분석하였다. 2005년 3월부터 2009년 3월까지 의 49개월 동안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벡터 자기회귀모형을 추정하고 추정 결과에 기초하여 충격반응분석과 분산분해분석을 수행하는 형태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실업률, 소비자물가지수 등 지불능력 에 영향을 주는 변 수들이 연체율을 설명하는 정도가 높았으며, 주 택매매가격지수와 같은 자기자본 에 영향을 주 는 변수의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자기자본가설 보다는 지불능력 가설 이 연체율을 더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충격반응분석 결과, 이론과 부합되게 실업률, 소비자물가지수는 연체율에 양(+)의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나며, 주택매매가격 지수는 연체 율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편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영향은 명확하지 않게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초기에는 예상과 같이 연체율에 양(+)의 영향을 보였으나 이후 음 (-)의 영향으로 바뀌는 형태를 보였다. 분산분해분석 결과 실업률과 소비자물가지수 는 1개월 이후 2개월부터 증가하여 이후 기간부 터 6%, 9% 수준의 설명력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 5) 국민은행의 주택금융수요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주택자금대출 가구 중 만기일시상환방식을 선택한 가 구의 비율은 2005년 46.0%에서 2006년 36.1%로 감소하였으나 2007년 38.3%, 2008년 41.9%로 다시 증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5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95 타났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1개월부터 4% 수 준을 설명하면서 지속적으로 4%대 후반의 설명 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주택매 매가격지수는 초기에 1% 후반의 낮은 설명력을 보이며, 4개월부터는 다소 증가하기는 하지만 2% 수준을 설명하는 것에 불과했다. 본 연구에서 이용한 자료에는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첫째, 구축한 시계열자료가 비교적 짧 다는 점이다. 시계열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전제 조건 중 하나가 장기의 안정적 시계열을 확보하 는 것인데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에 대한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기간이 길지 않아 짧은 시계열자 료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둘째, 연체율의 정의 에 관한 것으로 본 연구는 금융감독원에서 공표 하는 원금 기준 1일 이상 연체한 주택담보대출을 기초로 계산된 연체율을 이용하였다. 이자비용이 연체된 경우는 연체율에 포함되지 않으며 금융기 관에서 주택담보대출에 빈번하게 사용하는 거치 식 대출이나 만기일시상환식 대출의 경우도 연체 율 계산시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 라 연체율의 절대 수준도 낮게 측정될 가능성이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대출자산의 안정성이나 건 전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수립할 수 있 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미시적 자료를 이용한 분석은 보다 풍부하고 유용한 결과들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논문접수일 : 2009년 7월 16일 심사완료일 : 2009년 8월 20일 높다. 6) 주택담보대출 연체율 연구에 대한 외국 문헌 들 중 많은 논문들은 가구별 연체율을 제공하는 미시적 자료에 기초한 분석 결과를 보여주고 있 다. 미시적 자료에 기초한 분석은 가구소득, 자 산, 인구통계학적 특성, 그리고 실제 주택담보대 출이 실행되었을 때의 제반 조건들에 따라 연체 확률이나 연체가능성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6) 예를 들어 위정범ㆍ백홍기(2008)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료에 따르면 특정 대형 은행의 2005년 3월 부터 9월까지의 연체율은 2.5%~ 3.9%의 범위를 가지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 이용한 자료에 따르면 동 기간 동안의 연체율은 1.4%~1.9%로 그 변동폭이 매우 적다.

16 96 부동산학연구 제15집 제2호 참고문헌 1. 위정범ㆍ백홍기, 금리정책과 부동산담보대출 연체율, 기업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2008, 한국기업경영학회, pp 지규현, 김정인, 최창규, 주택담보대출 위험관 리를 위한 차입자 특성 분석, 국토계획, 제41권 4호, 2006,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 이종원, 계량경제학, 2007, 박영사. 4. Archer, Wayne R., Peter J. Elmer, David M. Harrison, and David C. Ling, Determinants of Multifamily Mortgage Default, Real Estate Economics, 30(3), 2002, pp Brookes, Martin, Mike Dicks and Mohamood Pradhan, An Empirical Model of Mortgage Arrears and Reposessions, Economic Modelling, 11(2), 1994, pp Diaz-Serrano, Luis., Income Volatility and Residential Mortgage Delinquency across the EU, Journal of Housing Economics 14, 2005, pp Figueira, Catarina, John Glen and Joseph Nellis, A Dynamic Analysis of Mortgage Arrears in the UK Housing Market, Urban Studies, 42(10), 2005, pp Lee, Shing-Ping and Day-Yang Liu, The Determinants of Defaults in Residential Mortgage Payments: A Statistic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19(2), 2002, pp Vandell, Keny D., Walter Barnes, David Hartzell, Dennis Kraft and William Wendt, Commercial Mortgage Defaults: Proportional Hazards Estimation Using Individual Loan Histories, Journal of the American Real Estate and Urban Economics Association, 21(4), 1993, pp Whitely, John, Richard Windram and Prudunce Cox, An Empirical Model of Household Arrears, Working Paper No. 214, Bank of England,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歯표지_최종H_.PDF

歯표지_최종H_.PDF 21 5 LG < > / 5 5 Chen, Roll, Ross,, (-) (+) (-), (-) (+) / (-), (+) J, /, (-) IMF, /,,, 5bp 5bp 1 1 3 ( )/ ( ) ( :p) 1 3 6 / 1-23 45 55 1% 2 33 42 1p 296 234 175 1%p -13 147 171 1%p 1 81 7 1% 48 57 54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09~126 투고 ( 접수 ) 일 : 2013.03.11. 게재확정일자 : 2013.03.29. * ** *** **** Analysis on Involuntary Disposal of Real Estate Owned by Baby Boomers through Court s Auction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종합주가지수 서울지역아파트가격 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 경기선행지수의상관관계와선행성분석 최정일 *, 이옥동 성결대학교경영대학 *, 성결대학교부동산학과 ** ** 요약주식시장에서종합주가지수를부동산시장에서서울지역아파트가격과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를선정하여경기 선행지수와함께각지표들사이의상관관계를찾아보았다 또한각지표들사이의흐름을서로비교하여선행성이 성립되는지도살펴보았다본연구의목적은종합주가지수와서울지역아파트가격전국주택매매가격경기선행지수의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21. 3 Ⅰ Ⅱ Ⅲ 작성 : 최호연구위원 (787-781) hansei@kdb.co.kr 감수 : 박석연구위원 (787-785) park@kdb.co.kr 35 3 25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2 15 1 5 '9.1 '9.3 '9.5 '9.7 '9.9 '9.11 '11 2 15.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External Shocks and the Heterogeneous Autoregressive Model of Realized Volatility Abstract: We examine the information effect of external shocks on the realized volatility based on the HAR-RV (heterogeneous

More information

<2D3828C8AE29B9DAC3B5B1D42E687770>

<2D3828C8AE29B9DAC3B5B1D4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31~146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4, 2010. 3, pp. 131~146 주택시장 체감지표의 주택시장지표 예측력 분석 * 1) Analysis on the Predictive Power of the Housing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국제유가 변동이 주유소 휘발유 가격에 미치는 Rockes & Feahers 현상*39) 차경천 요약 본 연구에서는 유류 산업(Oil Indusry)에서 흔히 회자되는 원유가격이 오를 때 휘발유 가격은 로케트 발사처럼 빠 르게 오르고 원유가격이 내릴 경우 휘발유 가격은 새의 깃털이 공중에서 떨어지듯 천천히 내려가는 Rockes

More information

벡터자기회귀 (Vector Autoregression : VAR) 모형은경제이론없이모형만으로변수들간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는점에서자주이용되는모형임. y t =α 1 y t-1 + +α p y t-p +βx t +ε t 여기서 y t 는내생변수 (endogenous varia

벡터자기회귀 (Vector Autoregression : VAR) 모형은경제이론없이모형만으로변수들간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는점에서자주이용되는모형임. y t =α 1 y t-1 + +α p y t-p +βx t +ε t 여기서 y t 는내생변수 (endogenous varia 제 12 장 VAR 과 VECM 벡터자기회귀 (Vector Autoregression : VAR) 모형은경제이론없이모형만으로변수들간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는점에서자주이용되는모형임. y t =α 1 y t-1 + +α p y t-p +βx t +ε t 여기서 y t 는내생변수 (endogenous variable) 의 k 벡터이고, x t 는외생변수 (exogenous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2, September 2013 : pp. 33~58 지구온난화가가정부문에너지소비량에미치는 영향분석 : 전력수요를중심으로 33 ~ ~ ~ ~ ~ ~ ~ 34 ~ 35 ~ 36 ~ 37 < 표 1> 변수들의기초통계량 ~ ~ ~ ~ 38 [ 그림 1] 로그변수들의시간에대한추세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37~65 가정부문전기수요의결정요인분석 : 동태적패널 FD GMM 기법을중심으로 3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37~65 가정부문전기수요의결정요인분석 : 동태적패널 FD GMM 기법을중심으로 3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37~65 가정부문전기수요의결정요인분석 : 동태적패널 FD GMM 기법을중심으로 37 38 39 40 41 ln ln ln ln ln ln ln 42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편집]국가인권위원회_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추가논문-보이스아이).hwp 개회사 이진영 (재외한인학회 회장) 존경하는 유영하 상임위원님 그리고 내빈과 재외한인학회 회원 여러분! 국가인권위원회와 사단법인 재외한인학회가 공동으로, "국내 거주 재외동포와 인권"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외교부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 거주하는 재외동포는 730만에 달하고 있습니다. 19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해외 이민의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지대 (R ) S 0 R 0 +T R 0 E 0 D 0 0 L 1 L 0 토지서비스량 (L ) 지대 (R ) E 2 R 2 E 1 R 1 R 0 E 0 D 1 D 0 0 주거용지 L 0 L 1 농업용지 O 0 주택매매가격 (V) FS V 0 V 0 0 H 0 L 0 주택스톡증가 ( H) 주택매매가격 (V) D1 SS0 SS1 SS1 SS2 SS2 D2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Special Edition 주택금융 규제완화와 부동산 시장 규 취급액 기준 가중평균금리)보다 약.1%p 낮은 상 황이 한 동안 지속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월 국제금융시장을 뒤흔들었던 버냉 키 쇼크 이후 중장기 금리를 중심으로 국내 시중금리 가 오르면서 공적기관

Special Edition 주택금융 규제완화와 부동산 시장 규 취급액 기준 가중평균금리)보다 약.1%p 낮은 상 황이 한 동안 지속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월 국제금융시장을 뒤흔들었던 버냉 키 쇼크 이후 중장기 금리를 중심으로 국내 시중금리 가 오르면서 공적기관 기획특집 3 주택금융 규제 완화의 효과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주택금융 규제 완화의 효과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조 영 무 연구위원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 Ⅰ. 주택금융 시장의 변화 추이와 특징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주택 관련 대출에 있어 서 은행의 입지는 계속 축소되었다( 참조). 전체 주택 관련 대출 중 은행의 비중은 7년 말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KiRi Weekly 2015.3.16 최근 가계부채 증가의 특징과 시사점 전용식 연구위원, 혜은 연구원 요약 2012년 5월 주택담보대출 인정비율(LTV)과 총부채 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후 가계부채 증가율 명목 경제성장률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가계신용 기준 가계부채 증가율은 2012년 5.2%에서 2014년 6.6%로 상승하였으나

More information

건설이슈포커스 4.0 3.0 경제성장률 4.0 민간소비 3.0 2.0 2.0 1.0 1.0 0.9 0.8 0.9 0.0 0.0 0.3-1.0 09 년 1/4 분기 3/4 분기 10 년 1/4 분기 3/4 분기 11 년 1/4 분기 3/4 분기 12 년 1/4 분기 100.0 80.0 60.0 40.0 20.0 83.1 84.0 82.4 5.9 6.4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및차별성 1. 실증분석방법론 2. 설비투자결정요인 3. 자료 1. 원시계열분석 2. 변동주기별분석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및차별성 1. 실증분석방법론 2. 설비투자결정요인 3. 자료 1. 원시계열분석 2. 변동주기별분석 2017-11 한국은행경기본부 글로벌금융위기이후의 설비투자결정요인변화 박영준 1), 엄주영 2) 1) 아주대학교경제학과교수 2) 한국은행경기본부경제조사팀과장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및차별성 1. 실증분석방법론 2. 설비투자결정요인 3. 자료 1. 원시계열분석 2. 변동주기별분석 글로벌금융위기이후의설비투자결정요인변화 < 요약 > 211 2017-11 한국은행경기본부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제 3 강계량경제학 Review Par I. 단순회귀모형 I. 계량경제학 A. 계량경제학 (Economerics 이란? i. 경제적이론이설명하는경제변수들간의관계를경제자료를바탕으로통 계적으로추정 (esimaion 고검정 (es 하는학문 거시소비함수 (Keynse. C=f(Y, 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pds/2.html Abstract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ditional Media Use and the Internet Use Mee-Eun Kang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2 3 < 표 1> ECM 을이용한선행연구 4 5 6 7 and 8 < 표 2> 오차수정모형 (ECM1~ECM4) 9 10 < 표 3> 민감도분석에쓰인더미변수 11 12 < 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투 자 설 명 서 제5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1. 투자개요 프로미스 플랫폼의 제5호 상품은 프로미스론대부 대출계약에 의해 발생한 원리금 수취권을 투자자가 매입하는 형태로 투자되는 대출채권 참여형 투자입니다. 총 대출 금액은 \ 300,000,000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40 3 4 (2006 12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1998. 2005 12 ( ) *. ** *** 2, 40 3 4 37.2%, 20 60%. 80%..,..,.,,, (SCB),,,.,..,, /,..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최종ok-1-4.hwp

최종ok-1-4.hwp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193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상임위원회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진영 국회입법조사처 논문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전반기 국회를 대상으로 원내지도부의 입법활동을 비교분석하고, 법안발의와 입법성공률 등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제19대 국회 전반기에 발의된 총 8,717건의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1 1457 5 1441 7 23 1448 1 145 1451 1452 2 1455 3 1457 3 1 4 1681 7 5 1698 6 [] 7 2 1457 3 6 1452 ~ 1455 196 1581 1 12 31448 4 3 ; 2 145 7 2 ; 1 1 21796 3684 2 1 1452 5 18 3 1 11455 6 11 4 1 5 12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31호

31호 미국주택금융시장의개선방향및시사점 강종만 ( 선임연구위원, 3705-6351) 미국에서는금융위기를유발한주택금융시장의문제점들을개선하기위한논의와더불어법률개정이추진되고있다. 개선안에의하면미국정부의주택금융에대한지원은축소하여민간금융회사들이주택금융시장에서주도적인역할을수행하도록한다. 또한주택금융부실로인한재정부담은최소화하고서민지원주택금융에대한정부지원은보다효과적인방법에의해추진할계획이다.

More information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금산 은 상위의 중부방언에 속한다. 충청남도의 핵방언권 중 (A)지역, 즉 충청 남도의 남부이며 전라북도와 주로 접경을 이루는 방언권이다. 그중 충청남도의 최 남단에서 전라북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 금산 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 다. 금산 지역이 전라북도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어 문화 등 제반 교류의 가능성 을 엿볼 수 있고, 이는 곧 금산과 전북방언과의

More information

현안과 과제_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_151123.hwp

현안과 과제_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_151123.hwp 15-37호 2015.11.23 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 실제 주택구입에 걸리는 시간은 6년, 체감은 13년 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 실제 주택구입에 걸리는 시간은 6년, 체감은 13년 개요 최근 주택시장은 정부의 주택시장 활성화 정책 등으로 활황세가 지속 중이다. 다른 한편, 집값 상승 부담 등으로 국민들이 체감하는 주택가격 부담은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353420B1E8C0E7C1D82DB1DBB7CEB9FA20B1DDC0B6C0A7B1E220C0FCC8C42E687770>

<353420B1E8C0E7C1D82DB1DBB7CEB9FA20B1DDC0B6C0A7B1E220C0FCC8C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480-488, 2016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480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글로벌금융위기전후금융시장변동이주택시장에미치는영향분석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