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

Transcription

1 합천 1. 해인사소리길 2. 다라국황금이야기길 3. 남명조식선비길 4. 황강권역 5. 황매산기적길

2 해인사소리길 1. 입구-가야산 19경 중 16경을 품은 해인사 소리길 가야산 해인사 오르는 길 '홍류동'은 계곡물이 붉게 흐른다는 뜻입니다. 물에 비 친 가을단풍이 그만큼 붉고 아름답다는 뜻이겠죠. '해인사 소리길'은 대장경테마 파크에서 홍류동 계곡을 따라 해인사 입구 영산교에 이르는 6Km 남짓한 길입니 다. 1918년 해인사 주지로 부임한 회광스님은 최동식 거사와 함께 홍류동 계곡에서 가야산 정상에 이르는 길을 일일이 살피고 당시에 전해지던 설화 등과 비교해 19개의 명소를 찾아냈습니다. 표지석을 세우고 각 장소마다 직접 시를 지어 남 겨놓았죠. 그렇게 해서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가야산 19경 중 16경이 현재의 해 인사 소리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홍류동은 신라 말기 대학자 최치원이 생의 마지막을 보냈던 곳입니다. 지금으로 치면 조기 유학길에 올라 당나라에서 크게 문장을 떨친 최치원은 고국으로 돌아 와 기운이 쇠한 나라를 개혁하고자 했지만 6두품이라는 계급의 벽을 넘지 못했 죠. 결국 관료의 길을 포기하고 이곳 가야산에 은둔했습니다. 어느 날 해인사에 전나무 지팡이 하나 꽂아두고 홀연히 사라진 최치원을 두고 사람들은 그가 가야 산 신선이 됐다고 생각했습니다. 해인사 소리길에는 울창한 송림이 있습니다. 그런데 소나무 허리마다 껍질이 벗 겨져 파헤친 상처 자국들이 드러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이 항공유와 화약재료로 쓰기 위해 송진을 마구잡이로 채취한 흔적입니다. 이후 60년대에도 어려운 시절을 견디기 위한 구황식품으로 속껍질을 채취하느라 소나무들에 남은 빗살무늬 상처가 지금까지 복구되지 않은 것이죠. 홍류동이 들려주는 자연의 소 리와 최치원의 흔적을 따라 이제 해인사 소리길을 천천히 걸어볼까요?

3 해인사소리길 2. 세속을 떠나온 자의 노래, 농산정 최치원은 가야산에 은둔할 때 홍류동 계곡가에 정자를 짓고 그곳에서 글을 읽거 나 수도하며 휴식을 하기도 했습니다. 정자 옆 바위에는 시 한 편을 남겨놓았죠. '광분첩석 후중만/ 인어난분 지척간/ 상공시비 성도이 /고교유수 진농산'이라는 28자의 칠언절구입니다. 미친 듯한 물결 바위치며 산을 울리어, 지척에서 하는 말도 분간하기 어렵네. 행여나 세상 시비 귀에 들릴까 두려워, 흐르는 물을 시켜 산을 감쌌네. 이 시의 제목은 '제가야산 독서당'입니다. 흔히 최치원의 '둔세시'라 부르는데, 한자로 '숨을 둔', '세상 세'자를 써서 세상을 벗어나 숨어사는 마음을 읊은 시라 는 거죠. 마지막 구절인 '고교유수 진농산'에서 '농산', 즉 '산을 덮어 감싸다'라 는 두 자를 따서 후대 사람들이 정자 이름을 '농산정'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후대의 문인들과 유학자들은 최치원의 흔적을 찾아 홍류동을 찾아오곤 했습니다. 그 중 조선시대 학자인 우암 송시열은 농산정 인근 바위에 최치원이 새겨놓은 친필 둔세시가 계곡물에 씻겨 마모되는 것을 염려해, 맞은편 석벽에 다시 시를 옮겨새겼습니다. 이것이 송시열의 필체인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 시를 되새겨보면, 시끄러운 세상일을 잊고 가야산에 묻혀 살다 외로운 구름처럼 홀연히 떠난 은둔자의 마음이 농산정 물소리와 함께 마음에 와닿을 것 입니다..

4 해인사소리길 3. 동남아 3국에서 모셔온 등신불과 적멸보궁, 길상암 해인사 주차장에서 출발해 소리길을 따라 오르는 600m 구간은 경관이 아름다울뿐만 아니라, 장애인이 걷기 에도 좋을 만큼 편안합니다. 이 길을 걷다 보면 바윗돌이 하늘을 향해 불 꽃이 일듯이 줄지어 있는 산 능선 아 래, 암자가 하나 보입니다. 길상암입 니다. 길상암은 오래된 절은 아닙니 다. 1972년에 창건된 절로 해인사 16개 암자 중 하나죠. 유서 깊은 절이 아닌데도 길상암이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건 적멸보 궁과 등신불이 있기 때문입니다. '적 멸'이란 열반의 경지를 말하고, '보궁 '이란 말 그대로 보배스런 궁전을 뜻 합니다. 즉,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신 궁전이라는 뜻이지요. 스리랑카의 스님으로 부터 부처님 진신사리를 기증받아 봉안할 장소를 찾다가 천진보탑이라 이름붙인 자연석 큰 바위에 봉안하고 창건한 암자가 바로 길상암입니다. 지금 길상암 보궁 에는 몽골과 미얀마, 스리랑카에서 모셔온 등신불이 모셔져 있습니다. 등신불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고승들 중에는 좌선을 한 채 입적한 후, 수 년이 지나도 썩지 않고 생전 모습 그대로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스님 의 몸에 금을 입혀 부처처럼 모시는데, 이를 '등신불'이라 부릅니다. 우리나라에 서는 8세기 신라 왕자 출신으로 당나라로 건너가 당대 제일의 고승이 된 김교각 스님이 유명합니다. 99세에 입적한 후 3년이 지나도록 시신이 썩지 않아 등신불 이 되었다고 하죠. 지금도 중국4대 불교성지 중 하나인 구화산 육신보전에 봉안되어 있습니다. 길상암 적멸보궁에 가려면 대웅전과 나한전을 지나 위쪽으로 이어지는 계단을 더 올라가야 합니다. 산길을 따라 오르는 돌계단이 조금 가파르지만, 여기까지 와서 적멸보궁을 보지 않고 가면 조금 후회하실 지도 모릅니다.

5 해인사소리길 4. 프랑스 대사가 사랑한 홍류동 계곡의 절경, 낙화담 해인사 소리길의 하이라이트를 꼽으라면 누구나 낙화담을 꼽습니다. 굉음을 내며 떨어지는 폭포와 기암절벽으로 둘러싸인 낙화담 앞에 서면 홍류동의 진면목을 볼 수 있죠. 어젯밤 폭우에 골짜기가 요란하더니, 못 가득히 흐르는 물에 낙화가 많더라. 도인도 오히려 정의 뿌리가 남아있어, 두 눈에 흐르는 눈물이 푸른 물결에 더해 지네. 낙화담 앞 표지판에 써있는 시입니다. 꽃잎이 떨어지면 쉽사리 흘러가버리지 않 고 뱅뱅 돌면서 머문다는 낙화담은 도인의 눈물이 물결에 더해져, 더욱 깊고 푸 릅니다. 이 낙화담과 홍류동 계곡을 사랑해, 죽고 나면 유골을 화장해 이곳에 뿌 려달라 유언한 이가 있었습니다. 초대 프랑스대사 로제 샹바르. 그는 1959년에 부임해 10년간 프랑스 대사로 한 국에서 근무했습니다. 고고학자이자 언어학자였으며, 법학사이자 문학박사였던 로제 샹바르는 한국에서 근무하는 동안 서울뿐 아니라 지방 곳곳을 여행하며 한 국을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했죠. 특히 그는 해인사와 팔만대장경에 감복해 홍류 동 계곡을 즐겨 찾았습니다. 그리고 내가 죽으면 화장을 해서 제2의 고향인 한국의 홍류동 계곡에 뿌려달라. 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1982년 78세로 세상 을 떠나자 그의 유골은 유언대로 이곳으로 옮겨져 홍류동 계곡에 뿌려졌습니다. 지금도 낙화담을 떠나지 않고 물결 위에 맴도는 꽃잎은 도인의 눈물과 함께 프 랑스인 로제 샹바르가 남긴 사랑의 마음일 지도 모릅니다.

6 다라국 황금이야기길 1. 사라진 역사의 비밀을 열다, 옥전고분군 합천 황강변 지류 야트막한 야산에 예로부터 '옥전', 즉 구슬밭이라고 불리던 언 덕이 있습니다. 온통 리기다소나무로 덮여있던 곳이죠. 예부터 밭을 경작하다 보 면 땅을 얼마 파지 않아도 옥으로 만든 구슬들이 자주 발견되던 곳이었습니다. 옥전고분군이라 불리는 이곳 유적은 4세기에서 6세기에 걸쳐 낙동강 동 서안에 분포하던 가야인들이 남긴 흔적이 분명했지만, 이곳의 무덤구조는 이웃 고령의 대가야와는 다른 형태였죠. 무덤구조가 다르다는 것은 지역이 가까워도 그들과는 다른 세력이 지배하는 나라였다는 것을 뜻합니다. 고령의 지산동 고분군은 구덩이를 파고, 관을 묻은 후 덮개돌을 덮었는데, 옥전 고분군은 덮개돌 없이 나무덮개를 올리고 봉분을 쌓았습니다. 대개 도굴꾼들은 이 덮개돌을 찾으면 계속 아래로 파내려 가며 도굴을 합니다. 그런데 이곳에는 그 돌이 없으니 더 내려가지 못해 도굴을 하지 못했죠. 대가야 고분군에 비해 도굴당하지 않은 무덤이 많았던 이유입니다. 발굴팀에 의해 이곳 무덤구조가 기 존의 것들과 다르다는 것이 세상에 알려지자, 그 사이 도굴꾼들이 아직 발굴하지 않은 바로 옆 무덤을 훼손하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옥전고분군에서는 무려 2,500여 점의 유물들이 출토되었습니다. 유물을 통해 이 곳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가야의 새로운 나라, '다라국'의 지배자 무덤이 라는 것이 밝혀졌죠. 발굴 과정에서 수많은 논쟁과 반향을 일으키며 '다라국'이 라는 이름을 세상에 알린 옥전고분군의 지배자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요? 우 리나라 역사서에는 이름조차 전해지지 않던 다라국은 과연 어떤 나라였을까요?

7 다라국 황금이야기길 2. 1,500년 전의 유물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합천박물관 5세기 초에 세워져 약 2백 년 간 존속하다 사라진 나라, 다라국은 왜 이 시기에 갑자기 이곳에 성립됐던 것일까요? 서기 400년 전후, 고구려의 광개토대왕은 신 라의 지원 요청에 의해 김해의 금관가야를 침공했습니다. 고구려 대군의 침공을 받은 금관가야는 거의 멸망에 가까운 타격을 입었죠. 금관가야의 지배집단은 일 본으로 건너가거나 낙동강 물길을 따라 서부 경남의 여러 지역으로 이동했습니 다. 그 중 일부가 합천 지역에 정착하면서 다라국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가야는 여러 나라들의 연맹체였습니다. 백제나 신라처럼 중앙집권화된 나라들이 아니었죠. 금관가야나 대가야가 대외교역을 통해 보다 강력한 힘을 갖고 있기는 했지만, 서로를 정복하거나 복속될 정도는 아니어서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한 나라가 바로 다라국이죠. 우리나라 문헌에는 다라국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 중국 양나라의 <양직공도> 라는 그림과 8세기에 편찬된 일본 역사서인 <일본서기>에만 다라국에 대한 기록 이 남아있죠. <양직공도>는 중국에 온 각국의 사신들을 그린 것입니다. 그 중 백 제사신이 백제 주위에 있는 소국들을 언급하는데, 여기에 '다라'라는 이름이 처 음 나옵니다. 안타깝게 우리나라 기록에는 없지만, <일본서기>에는 541년과 544년, 백제와 가야가 주도한 국제회의인 '임나부흥회의'에 참석한 나라들과 그 나라에서 온 대표자들 명단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라국, 안라국, 다라국은 각 기 신하를 보냈는데, 나머지 나라들은 왕이 직접 가거나 왕의 아들이 참석했죠. 신하를 보낸 가라국, 안라국, 다라국의 위상이 다른 나라들보다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라국에 관한 역사기록이 이처럼 빈곤하기 때문에, 옥전고분군에서 발굴된유물

8 들은 역사를 추측하고 재구성하는데 더욱 소중한 자료들입니다. 합천박물관에 전 시되어 있는 고리자루큰칼과 말 투구, 철기, 옥제품과 장신구들은 후기 가야를 대표하는 대가야 연맹체의 일원이었던 다라국의 당당한 위상을 말해주고 있습니 다. 다라국 황금이야기길 3. 전국에서 유일한 다라국 테마 전시관, 합천박물관 합천박물관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다라국을 테마로 한 전시관입니다. 다라국의 유 물인 항아리그릇받침을 모티브로 설계된 중앙홀을 지나면 1층의 다라문화실과 2 층의 다라역사실로 이어집니다., 옥전고분군에서는 용과 봉황 문양이 장식된 고리자루큰칼이 여럿 출토되었습니 다. 가야 전체에서 발굴된 장식고리자루큰칼 중 가장 큰 116센티의 칼도 옥전고 분군에서 나왔습니다. 다라국의 수준과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죠. 합천박물관에는 다양한 철제품들과 함께 철기를 만드는데 쓰인 망치와 집게, 숫돌 등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라국이 철기를 통해 어느 정도 경제력을 갖춘 나라였음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다라역사실에는 다라국 최전성기 왕의 무덤인 M3호분이 복원되어 있습니다. 구덩이를 크게 하나 파서 가운데에 돌로 벽을 쌓아 올리고 한쪽은 주곽, 나머지 한쪽은 부곽으로 사용한 것이 특이합니다. 주곽에는 무덤 주인공인 왕과 그의 권력을 상징하는 유물들이, 부곽에는 토기류를 묻었죠. 이 M3호분 부곽에서는 사슴 뿔이 발견되었습니다. 두 세 마리의 사슴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리나라에 많은 꽃사슴이 아니라 북방 시베리아에 서식하는 커다란 사슴 엘크 류로 분석되었죠. 북방과 어떤 교류가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옥전고분군에서는 40쌍의 귀고리도 출토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발굴 조사된 가야 고분군에서 나온 귀고리 중 가장 많은 양입니다. 세공기술과 장식이 당대 백제나 신라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 화려하고 정교합니다. 그런데 이 중 가장 화 려한 귀고리는 한 쌍이 아니라 한 짝만 있습니다. 한 짝이 도굴되어 남은 하나 만 전시되어 있는 거죠. 지금까지 국내에서 5점밖에 없던 말 투구는 이곳에서 모두 6점이나 나왔으며,. 가야 고분군 전체를 통틀어 유일한 로만글라스도 출토되었습니다. 유물들만으로 다라국의 모든 것을 추측할 순 없지만, 인근 가야는 물론 신라, 백제, 고구려, 일 본과 중국과도 독자적으로 교류했던 다라국. 합천박물관을 나올 때쯤이면 역사에 서 사라져버린 나라 다라국이 더욱 궁금해질 것입니다.

9 남명조식 선비길 1. 합천과 영남권을 대표하는 선비가 태어난 곳, 남명 조식 생가터 남명 조식은 1501년 합천면 삼가면 외토리, 외갓집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가 태 어난생가터는 마치 토끼가 누워있는 형상이라 해서 '토골'이라고 불리던 곳입니 다. 여기서 태어나는 사람은 큰 현인이 될 거라는 예언이 있던 곳이죠. 남명 조식은 과거에 급제한 아버지를 따라 5살부터 서울과 함경도 등으로 옮겨 다니다, 26살에 부친상을 당해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30살에 처가가 있는 김 해로 옮겼다가 45살에 어머니 상을 당해 다시 고향으로 돌아왔죠. 61세에 산청 으로 거처를 옮길 때까지 고향에 머물며 학문을 닦고 후학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묘는 지리산 아래 산청에 있지만, 그가 가장 오래 살았던 곳은 다름아닌 고향 합천이었습니다. 남명 조식은 퇴계 이황에 버금가는 유학자였습니다. 경상 좌도에 퇴계 이황이 있 다면, 경상 우도에는 남명 조식이 있다고 할 정도였죠. 하지만 퇴계가 벼슬길에 나가 현실정치에 참여한 것과 달리, 남명 조식은 초야에서 후학을 기르는데 열중 했습니다. 그는 늘 두 개의 작은 쇠방울을 옷고름에 매달고, 품에는 칼을 품고 다녔습니다. 쇠방울에는 '성성자'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성'은 '깨닫다' 라는 뜻 입니다. 칼은'경의검'이라고 하여, '안으로 밝히는 것은 경건함이며, 밖으로 결단 하는 것은 의로움이다'라는 뜻의 '내명자경 외단자의' 라는 글을 새겨놓았습니다. 방울소리로 정신을 깨우쳐 안으로 자기수양을 하고, 밖으로는 세상의 불의와 사 악함을 칼로 베듯 베어내겠다는 정신, 이것이 남명의 대표적 사상이자 철학이었 죠. 그의 실천과 가르침은 제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가 타계하고 20년 후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의령에서 가장 먼저 의병을 일으킨 곽재우, 의병 3 천 명을 모아 합천을 지킨 정인홍, 고령의 김면 등 영남의 3대 의병장이 모두 그의 제자였습니다. 그의 제자들 중 의병장만 50여 명이 넘습니다. 16세기 영남 학파를 대표하던 큰 현인 남명 조식이 태어난 생가터는 현재 복원되고 있습니다.

10 남명조식 선비길 2. 죽음을 각오하고 임금을 비판한 남명 조식의 가르침, 뇌룡정과 용암서원 남명 조식은 고향마을에 '뇌룡정'이라는 정자를 짓고, 그곳에서 제자들을 가르쳤습니다. '뇌룡'이란 <장자>의 책에 나오는 글, '시거이용현 연묵이뢰성'에 서 따온 이름입니다. '주검처럼 가만히 있다가 용처럼 나타나고, 연못처럼 고요하다 우레처럼 울린다' 라는 뜻이죠. 실제로 남명 조식은 명종 10년인 1555년, 왕이 그를 단성현감이라는 자리에 임 명하자 뇌룡정에서 이를 거절하는 상소문을 올려 나라를 우레처럼 울렸습니다. '을묘사직소 단성소'라 불리는 이 상소문은 그를 유명하게 만든 사건이기도 합니 다. 전하의 나라 일이 이미 그릇되어서 나라의 근본이 이미 망했고 하늘의 뜻은 가버렸으며 인심도 이미 떠났습니다.임금의 어머니이신 문정왕후께서는 생각이 깊으시기는 하나 깊숙한 궁중의 과부에 지나지 않고, 전하께서는 어리시어 다만 돌아가신 임금님의 어린 아드님일 뿐이니, 억만 갈래로 찢어진 인심을 무엇으로 감당하고 무엇으로 수습하시겠습니까? 이런 때에 보잘 것 없는 재주로 전하의 신하 노릇 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그가 벼슬을 마다한 이유였습니다. 왕은 노발대발하여 그를 처벌하려고 했으나, 조정 신하들이 만류하여 무사할 수 있었죠. 그는 왕도 무시 못할 존재였습니다. 을묘사직서는 지금 뇌룡정 옆 용암서원 입구 커다란 비석에 새겨져 있습니다. 용 암서원은 후대에 남명을 위해 지은 서원입니다. '경이 거처하는 공간'이라는 뜻 을 가진 강당 '거경당'과 '의가 집중하는 문'이라는 뜻의 '집의문'이 있는 용암서 원에서, 남명 조식의 가르침을 다시 되새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11 황강권역 1. 황강 은빛백사장길의 절경, 함벽루 합천의 역사는 황강의 역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강이 서울 한가운데를 가로지 르는 것처럼, 황강은 서울보다 1.6배나 큰 합천을 가로지르며 유유히 흐릅니다. 약 111km에 이르는 황강은 비가 많이 오면 황톳물이 흘러서 '누를 황'자를 써 서 황강이라 부르는데, 옛날에는 향기 나는 강이라 해서 '향강'이라고도 불렀죠. 합천읍내 황강을 따라가다 보면 해발 90m 높이의 황우산에 이릅니다. 황소가 엎드려 강물을 마시고 있다 하여 '황우산'이라고 하기도 하고, 피리를 분다는 뜻 의'취적산'이라고도 불리는 산입니다. 이 산 아래 함벽루가 황강을 바라보며 서 있습니다. 고려 때인 1321년에 창건된 정자죠. '젖을 함, 푸를 벽', 이름 그대로 푸르름에 잠길 듯한 풍경이 펼쳐집니다. 정자 뒤 암벽에는 커다란 한자로 '함벽루'라고 새겨져 있는데, 조선시대 학자 우암 송 시열의 글씨입니다. 누각 안에는 남명 조식, 퇴계 이황, 송시열 등이 쓴 시와 기 행문이 걸려있습니다. 조선시대 문인들은 이곳에 찾아와 눈앞에 넘실거리는 푸른 강물과 고운 모래사장, 황강 정양호를 한번에 바라보며 글을 지어 읊으며 풍류를 즐겼습니다. 지금도 함벽루에서 바라보는 풍광은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내죠. 함 벽루는 비가 오면 처마의 물이 황강에 바로 떨어지도록 배치되어 있어, 비오는 날 빗물을 감상하기 좋은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무아지경에 이르진 못해도 강물은 아득하여 알 수 없구나. 뜬구름의 일을 배우 고자 하나 오히려 높다란 바람이 흩어버리네 남명 조식은 함벽루에 오른 소회를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그 옛날 함벽루에서 선 인들이 바라보던 황강이 세월이 흐른 지금도 유유히 흐르고 있습니다.

12 황강권역 2. 신라인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절, 연호사 황우산 혹은 취적산이라 불리는 야트막한 산에는 옛 성의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산 전체가 대야성의 옛터죠. 642년 선덕여왕 때 이곳에서 백제와 신라가 격렬하 게 맞서 싸웠습니다. 이 전투가 바로 통일신라의 계기가 된 대야성 전투입니다. 대야성은 신라와 백제의 접경지로, 신라가 대가야를 멸망시킨 후 백제군을 방어 하기 위해 쌓은 성입니다. 백제는 낙동강 서쪽 옛 가야 지역을 차지해 경주로 진출하기 위해 호시탐탐 이곳을 노리고 있었죠. 신라 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김춘 추의 사위 김품석이 당시 대야성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642년 백제 의자 왕이 보낸 윤충 장군에 의해 김품석과 그의 아내, 그러니까 김춘추의 딸 고타소 랑 등이 모두 죽음을 당하고 성을 빼앗긴 것이죠. 이때 죽은 김품석과 고타소랑, 신라 장병 2천여 명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대 야성 전투 다음해인 643년에 와우선사가 지은 절이 연호사입니다. 이후 신라 29대 태종무열왕이 된 김춘추는 사위와 딸을 잃고 백제에 패배한 울분을 달래며 복수의 그날을 기다렸겠죠. 이 울분과 복수심이 마침내 신라의 삼국통일로 이어 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삼국사기>에는 이런 기록이 있습니다. 백제 의자왕 2년 8월 장군 윤충을 보내 군사 1만 명을 거느리고 신라 대야성 을 공격하였다. 성주 품석이 처자를 데리고 나와 항복하자 윤충이 그들을 모두 죽이고그의 목을 베어 서울에 보내고 남녀 1천여 명을 사로잡아 서쪽 지방의 주 와 현에 나누어 살게 하고, 군사를 남겨 그 성을 지키게 하였다. 왕이 윤충의 공 로를 표창하여 말 20필과 곡식 1천 석을 주었다. 2009년에 인기리에 방영된 TV드라마 <선덕여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대야성 전투에 대한 기록입니다. 실제 드라마를 찍을 때도 이 일대에서 촬영해관 람객들이 많이 몰리기도 했습니다.

13 황강권역 3. 대나무처럼 굴하지 않은 충절, 신라충신 죽죽지비 대야성 전투는 역사상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 지만, 흥미로운 이야 기를 많이 간직한 드 라마틱한 전투이기도 했습니다. 김품석의 부하 중에는 검일 이라는 자가 있 었습니다. 품석에게 아내를 빼앗기고 불만 을 갖고 있던 자였죠. 백제군이 침입했을 때, 검일은 그 원한을 갚기 위해, 신라를 배 신하고 성 안에 불을 질렀습니다. 내부의 적에 의해 대야성은 위기에빠졌죠. 전의를 상실한 품석은 목숨을 살려주겠다는 백제군의 약속을 믿고, 성문을 열어 항복을 하고자 했습니다. 신라 화랑 출신으로 품석을 보좌하던 죽죽장군이 그를 만류했 지만, 품석과 휘하의 장병들은 결국 항복을 하고 말았습니다. 백제군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이들을 모두 죽이고 말았죠.. 죽죽장군은 남은 군사를 거느리고 항전을 계속했습니다. 하지만 전세는 이미 백 제로 기운 뒤였죠. 아버지가 나를 '죽죽'이라 이름 지은 것은 추울 때도 대나무처럼 시들지 말고, 꺾어도 굴하지 말라는 뜻이었다. 어찌 죽음을 겁내 항복할 것인가! 죽죽장군은 성이 함락될 때까지 끝까지 대항하다 전사했습니다. 선덕여왕은 죽죽의 이야기를 듣고 매우 슬퍼하며, 그의 벼슬을 올려주었습니다. 죽죽장군이 백제군과 싸웠던 자리에는 그를 기리는 비석이 서있습니다. '신라충 신 죽죽지비'라 쓰여진 이 비석은 1522년 조선 중종 때, 합천군수 조희인이 건 립한 것입니다. 추위에도 결코 시들지 않고 대나무처럼 굴하지 않은 신라 장군의 충절이 오늘날에도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 것이죠.

14 황강권역 4. 합천댐이 만든 것들, 합천댐 물문화관 1988년 12월 31일, 황강에 합천댐이 완공되었습니다. 합천댐으로 당시 1천 700여 명이 살던 마을이 수몰지구가 되었습니다. 대신 황강을 막아 새로 생긴 합천호는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는 낚시터이자, 낭만적인 드라이브 코스이며, 수 상레저를 즐길 수 있는 피서지가 되었죠. 합천호를 따라 달리다보면 합천댐 물문화관이 나옵니다. 합천댐에 대한 정보와 물에 대한 소중함을 알 수 있는 곳 입니다. 2층짜리 둥근 돔 건물이 푸른 물을 배경으로 서있어서, 옥상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일품입니다. 1층 전시실에 는 물과 사람이 함께 해온 역사를, 제2전시실에는 합천과 합천댐이 품고 있는 자연과 합천댐 수몰지역에 대해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강에 대한 정 보와 지구촌 물 부족에 관한 정보는 덤이죠. 합천댐은 세계최초로 저수지 수면을 활용한 수상태양광 시설을 준공해서 500kw 전력을 생산하고 상용화한 최초의 다목적댐이기도 합니다. 합천댐 모형도나 전기를 만드는 과정이 모형으로 전시되 어 있어서 자녀들을 동반한 가족여행이라면, 교육삼아 들를 만한 곳입니다. 합천댐이 생기며 바뀐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합천댐 아래 수변생태탐방로가 이 어진 보조댐이 사진 출사지로 유명해진 것이죠. 이른 아침이면 물안개가 내려앉 은 강물에 햇살이 엷게 비추고, 때마침 철새가 날아들면, 이곳에 모여든 사진작 가들의 셔터소리가 한꺼번에 터집니다.. 합천댐으로 가는 호반도로길은 백리벚꽃길입니다. 합천댐이 건설되며 합천읍에서 대병면 합천호를 거쳐 봉산면까지 이어지는 백리길에 벚꽃을 심어, 4월이면 호 반을 따라 구비 도는 벚꽃터널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30년이 채 되 지 않았지만 백리벚꽃길은 가야산, 해인사와 같은 천년 비경과 더불어 합천 8경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15 황강권역 5. 합천 의병들의 혼이 담긴 곳, 충의사 외적의 침략을 당했을 때 자발적으로 구성된 민간 무장조직을 '의병'이라 부릅니 다. 의병을 일으키는 것을 '창의'라고 하죠. 1592년부터 7년간 계속된 임진왜란 때는 의병활동이 특히 왕성했고 그 활약과 성과도 컸습니다. 당시 전국에서 의병 이 일어나긴 했지만 합천은 임진왜란 당시 가장 의병활동이 왕성했던 지역입니 다. 임진왜란 초기, 관군의 패배로 나라 전체가 어려움에 빠졌을 때, 바다에 이순신 장군이 있었다면 육지에서는 의병이 일어났습니다. 가장 먼저 의병을 일으킨 사 람이 경상도 의령의 곽재우와 합천의 정인홍입니다. 남명 조식의 수제자였던 그 는 고향 합천에서 의병을 일으켰습니다. 영남의병장으로 임명된 뒤 의병 3천을 이끌고 성주, 합천, 고령, 함안 등을 방어했죠. 덕분에 왜적이 식수로 쓰는 낙동 강 부근을 차단하고 곡창지대인 호남을 빼앗기는 것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1597년 정유재란으로 왜적이 다시 침입했을 때도 그는 또다시 의병을 모아 왜 적과 싸우고 전쟁이 끝난 뒤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84세에 그는 영의정까지 올랐죠.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1km쯤 거리에 있는 창의사는 의병장 정인홍과 의병들을 추모하기 위해 2001년 합천군에서 건립한 곳입니다. 입구에서 사당까지 가려면 4개의 가파른 계단을 하나하나 올라가야 합니다. 첫번째 계단을 오르면 17m 높 이의 '합천임란창의기념탑'과 농민의병 조각상이 우뚝 서있습니다. 두번째 계단을 올라 숭인문을 지나고, 세번째 계단을 오르면 당시 의병투쟁사에 대한 해설과 유물들이 전시된 유물관과 강당 건물이 나옵니다. 마지막 계단을 올라야 의병장 정인홍을 포함하여 총 112명의 위패를 모신 창의사가 보입니다. 한고비 한고비 넘으며 국난 극복에 앞장선 의병들의 발걸음을 생각하게 합니다. 합천은 '영남 3대 의병장' 중 한명인 정인홍을 비롯해 50여 명이 넘는 의병장을 배출한 곳입니다. 남명 조식의 정신을 이어받은 이들이 있었기에, 임진왜란으로 부터 해인사와 팔만대장경을 무사히 지켜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16 황매산 기적길 1.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억새로 덮이는 황매평전 황매산은 가야산과 함께 합천의 2대 명산으로 불립니다. 산 색깔이 누른 색을 띈다 하여 '황뫼, '황산'이라 하다 황매산이 됐다고 하기도 하고, 산 중턱이 상당 히 넓어 '너른 뫼', '너른 산'이라고 불리다 황매산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 다. 조금 더 흥미로운 것은 동네 어른들께 구전되어 내려오는 이야기입니다. 이 산에 할머니 산신이 계셔서, 할머니산, 할미산, 할매산으로 불리다가 '황매산'이 되었 다는 거죠. 황매산의 정상 봉우리를 장군봉이라 하고 여기에 할미산성이라 불리 는 산성의 흔적이 있으며, 할머니의 품속 같은 산이라 해서 할미산이라 불렸던 것은 아닌가 해석되고 있습니다. 해발 800~900m의 황매산 중턱은 매우 광활합니다. 과거에는 목장이 있던 구릉 진 평원이었는데, 매년 5월이면 이곳 황매평전은 철쭉꽃으로 덮입니다. 철쭉군락 지 초입까지 찻길이 나있어 자동차로 오르내릴 수 있기 때문에, 5월 초순부터 중순이면 이곳을 찾는 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철쭉군락지에는 목재데크가 이어져 어린이, 노약자도 편안히 산행을 즐길 수 있죠., 황매평전은 드라마나 영화촬영지로도 인기있는 곳입니다. TV 드라마 <주몽>과 <태왕사신기>가 이곳에서 촬영되었죠. 아름다운 산세에 길게 펼쳐진 능선, 그리 고 그 아래 말을 타고 달리기 좋은 평전이 있으니 무협드라마나 전쟁 씬을 찍기 에는 더할나위 없습니다. 봄에는 철쭉, 여름에는 오토캠핑장의 시원한 바람, 가 을에는 억새, 겨울이면 눈꽃나무로 덮여 사계절 아름다운 황매평전, 이곳을 차로 돌아보는 것도 좋지만 조금 더 시간여유가 있다면 황매산 기적길을 따라 정상까 지 걸어 올라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17 황매산 기적길 2. 천하명당 무지개터 있는 모산재 해발 767m 모산재는 1,108m 황매산 자락 에 우뚝 솟은 바위산 입니다. 산봉우리인데 '봉'이 아니라 '재'라고 불리는 것이 조금 특 이하지만, 가야산에서 시작된 산줄기가 황매 산으로 이어지고 거침 없이 뻗어 그 기백이 모인 곳이어서 에너지 가 넘치는 곳이자 우리나라 최고 명당으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모산재'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산이 신령스럽고 묘하게 생겼다 해서 '묘산'이라고 부르다가 '모산재'가 되었다고 합니다. 두번째 로는, 잔디보다 키가 크고 풀 중에 가장 순결한 풀이라는 '띠'를 의미하는 한자 ' 모'자를 써서 순결한 산이라는 뜻으로 '모산'이라고 했다는 거죠. 모산재에 순결 바위가 있는 것도 그 때문이라는 겁니다. 세번째 이야기로는 영암사 절 뒤로 '해 가 저무는 산'이라 하여, '저물 모'자를 쓴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정상 바로 밑에 있는 '무지개 터'와 관련된 이야기가 가장 흥미 롭습니다. 이곳에 사시사철 물이 고여 있어 '못이 있는 산' 즉, '못 재', '못 산' 으로 불렀다는 거죠. 옛부터 가뭄이 들면 동네사람들은 우리나라 최고의 명당자 리인 이곳에 디딜방아를 지고 올라와 기우제를 지냈습니다. 기우제를 지낼 때마 다 비가 내렸죠. 명당이라 누구든 이곳에 묘를 쓰면 자손대대로 영화를 누릴 수 있지만, 반대로 마을에는 가뭄이 든다고 해서 이곳에 개인의 묘를 쓰지는 못하도 록 했습니다. 모산재 정상에서 건너편을 바라보면 까마득한 바위절벽 위에 삼각형 모양의 거 대한 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돛대처럼 생겨서 돛대바위라고 부릅니다. 벼랑 끝 에 앉아있어서 아슬아슬하게 느껴지지만, 마치 하늘을 향해 순항을 시작하듯 돛 을 활짝 펼친 모습입니다. 님을 만나러 은하수를 건너다 황매산에서 그만 멈추고 말았다는데, 아래서 올려다보면 돛대바위라는 이름이 더 실감납니다. 돛대바위와 무지개 터를 지나 모산재 정상에 오르는 산행에 한번 도전해보시죠. 새로운 기 운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8 황매산 기적길 3. 순결을 가리는 순결바위 황매산 기적길을 걷다 보면 모산재의 기기묘묘한 바위들 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바위마 다 재미있는 사연을 품고 있 어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줍니 다. 모산재 정상에서 바위 능선을 따라 하산하는 길에는 '순결 바위'라는 이름을 가진 바위 를 만날 수 있습니다. 낭떠러 지 끝에 버티고 서있는 바위 죠. 이 바위덩어리는 웬일인 지 두 쪽으로 갈라져서 세로 로 길쭉하게 바위틈이 나있는 데, 사생활이 문란한 사람이 이 바위틈에 들어가면 바위가 오므라들어 빠져 나오지 못한 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오드리 햅번과 그레고리 팩이 주연한 영화 <로마의 휴일>에 나왔던 대리석 가면 과 비슷하게 사람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바위죠. 로마의 산타마리아델라 교회 입 구 벽면에 있는 '진실의 입'이라고 불리는 그 대리석 가면은 거짓말을 한 사람이 입 안에 손을 넣으면 손이 잘린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산재 에 올라 순결을 증명 받겠다고 괜히 바위틈으로 들어가지는 마세요. 순결과는 상 관없이 체격이 큰 사람이라면 틈이 좁아 괜한 고생을 할 지도 모르니까요. 순결바위를 지나 조금 더 내려가면 '득도바위'가 있습니다. 고운 최치원 선생이 여기서 득도를 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문헌기록이나 전해오는 전설과는 무관한 이야기입니다. 그저 호방한 산세와 장쾌한 기암괴석들을 바라보며 몸과 마음을 유쾌하게 하는 것으로 만족해도 좋을 것입니다.

19 황매산 기적길 4. 조선 개국을 위해 무학대사가 기도하던 곳, 국사당 가야산 해인사에는 '국사단'이 있고, 황매산에는 '국사당'이 있습니다. 해인사의 국사단은 깨달음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진 정견모주를 모신 곳입니다. 가야산신인 정견모주는 고령의 대가야와 김해의 금관가야를 세운 두 임금의 어머니입니다. 전설 속의 인물이죠. 황매산에 있는 국사당은 무학대사가 조선 개국을 위해 수도 하며 기도를 올렸던 곳입니다. 조선시대에는 매년 지방관찰사가 이곳에서 제사를 지냈고, 지금도 삼월삼짓날이면 모산재 아래 마을 주민들이 제사를 올립니다. 이성계를 도와 조선왕조 건국에 기여한 무학대사는 우리에게 너무나 유명하지만, 그가 합천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황매 산에는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여럿 전해집니다. 황매산을 '3무산' 즉 '세 가지 가 없는 산'이라고 부르는 것도 무학대사 때문이죠. 무학대사가 황매산에 들어 수도할 때 그의 어머니는 아들을 따라 산을 오가며 자식 수발을 도맡았습니다. 어머니가 산을 오르다가 땅가시와 칡넝쿨에 걸려 넘 어지고 눈앞에 나타난 뱀에 놀라자, 무학대사는 100일 기도를 드렸죠. 황매산에서 이들을 모두 없애달라고 말이죠. 덕분에 지금도 황매산에는 땅가시와 칡넝쿨, 뱀이 없어 황매산을 '3무산'이라고 부른다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전설일 뿐황매산에 이 셋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국사당에서 곧장 산을 오르면 황매산 정상 옆에 나란히 솟아있는 세 개의 봉우 리가보입니다. 삼봉, 또는 서삼봉이라고 부르는 봉우리들입니다. 삼봉을 향해 정 성을 다해 기원하면, 본인이나 후손들 중 누구라도 훌륭한 현인이 세 명 태어날 수 있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합천에서 태어난 세 명의 훌륭한 인물에 대해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한 명 은 무학대사, 또 한 명은 남명 조식선생이라고. 그럼 나머지 한 명은 누구일까 요? 그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삼봉을 향해 지극정성으로 기 도하며 조금 더 기다려보시죠..

20 황매산 기적길 5. 모산재 아래 신령스러운 폐사지, 영암사지 모산재 아래 영암사지 이정표를 따라가면 600년 된 커다란 느티나무 한 그루가 서있습니다. 나무는 아직 강건한데, 한때 크게 번성했을 영암사는 언제 지어졌는 지, 또 언제 어떤 이유로 사라졌는지 정확한 기록도 없이 폐사지로 남아있습니 다. 영암사터가 폐사지이면서도 화려한 환상의 나라 유적지라는 느낌을 주는 것은 다름아닌 쌍사자석등이 있기 때문이다. 병풍처럼 둘러선 황매산을 향해 우뚝 서 있는 이 쌍사자석등은 폐허가 되어 모든 것이 사라진 폐사의 잃어버린 가치를 남김없이 복원해준다. 쌍사자석등은 영암사터의 중심이고 핵이고 꽃이다. 그 자 체로 아름답지만 놓인 위치가 이 유물을 더욱 빛나게 한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로 우리나라 답사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몰고 왔던 유홍준 교수는 영암사지를 소개하며 이곳의 쌍사자석등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쌍사자 석등은 국내에선 법주사와 중흥산성, 그리고 영암사지 단 3곳에만 남아있는데, 다른 두 곳의 쌍사자석등이 모두 국보로 지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곳의 석등 은 그보다 낮은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이 석등의 사자들은 발 목 부분이 모두 부러졌던 흔적이 있습니다. 1933년 일본인들이 본국으로 가져가 려고 자른 것을주민들이 막아 반출하지 못했다가 후에 다시 이곳에 세워졌기 때 문이죠. 국보로 지정되지 못한 것도 이때 잘린 흔적 때문입니다. 창건과 폐사의 비밀을 간직한 영암사지에는 다른 절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21 요소들이 눈에 띕니다. 황매산 자락 비탈을 이용해 쌓아올린 석축을 고정하기 위 해,대못을 박듯 박아둔 사각돌과 돋을새김으로 새겨놓은 조각들도 눈길을 사로잡 습니다. 무엇보다 모산재의 기운을 듬뿍 받고 있는 절터 그 자체가 사라진 절집 을 더욱 아릅답고 신비스럽게 느끼게 할 것입니다.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02 08 10 14 25 37 42 44 47 52 57 59 74 83 100 104 108 109 116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¹ßÇ¥¿äÁö229-286

¹ßÇ¥¿äÁö229-286 5. 정비계획의 기본구상 5.1 유적 및 유구 정비 복원 사례연구 5.1.1 미륵사지(彌勒寺址) 미륵사지는 삼국유사 백제 무왕조에 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길에 용화산 밑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왕비의 청에 의하여 이곳을 메우고 3개의 불당과 탑, 회랑 등을 세웠 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륵사의 배치는 삼원병렬식(三院竝列式)으로 동 서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2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터빈 진동저감 및 IP 1 단 HVOF Coating 등을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More information

2007중국답사기

2007중국답사기 2 0 0 7 2 0 0 7 2007 31 2007 12 31 159 1 1803 02 6000 4326 7 02 6000 4328 21 2007 1200 2007 2007 12 31. 9 28 44 55 81 1 94 2 103 113 120 131 142 152 157 165 175 185 199 212 223 243 251 262 279 293 303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2015_9+10

2015_9+10 CONTENTS vol_205 September + October 2015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atom_kaeri 06 08 10 12 14 16 20 22 24 26 28 30 34 36 38 40 44 48 51 6 I 7 8 I 9 268-021202-02-001 042-868-4930, 4946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Ç3Æí-1~4Àå_À°±³

2±Ç3Æí-1~4Àå_À°±³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 491 492 493 494 495 496 497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506 507 다 뿌리경에다가 아스팔트 포장을 하다 보니까

More information

0000³»ÁöÀμâ

0000³»ÁöÀμâ Autumn 2005 No.53 AUTUMN 2005 vol.53 14 28 06 22 우리고장의 역사기행 어진 곳에 있다. 위폐는 국사공배선생(國師公裵先 生) 으로 되어 있으며 현판 역시 려조(麗朝)라고 하 여야 될 것을 라조(羅朝)라고 표기되어 있다. (려조 는 고려를 나타내고, 라조는 신라를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ù°£µ¿È�7¿ù

¿ù°£µ¿È�7¿ù 2009 7 2 4 6 8 10 12 14 18 20 22 25 26 30 32 34 37 38 40 40 41 4 5 10 15 4 19 27 5 1550 1 33 36 39 6 7 8 9 25 5375 1600 5 10 30 9 93 4001593 3501660 2601750 90 15921598 7 16361637 23 10 11 12 13 200219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KOREA NATIONAL PARK SERVICE For the nature as it is, for the future generations Tel : 02-3279-2700, 02-3279-2701 Fax: 02-3278-2785~6 E-mail: webmaster@knps.or.kr www.knps.or.kr About This Reports Contents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KFF56È£¼öÁ¤

KFF56È£¼öÁ¤ 발 행 처 발행 편집인 박창달 인쇄인 이영민 (서울 중구 장충단로 72) 제56호 격주간 등록번호 서울 다 10241 www.koreaff.or.kr 2012년 8월 16일 목요일 Tel. 02-2238-0746 제3회 대학생 DMZ 국토대장정 젊음의 열정! 조국의 허리를 뜨겁게 달구다 전국 대학생, 강원 고성 - 파주 임진각까지 도보 횡단 해외 임원 자녀도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동아리 활동 결과 보고서

동아리  활동 결과 보고서 동아리활동결과보고서 2013 년 11 월 1 일 야로고등학교푸른국토답사반 Ⅰ. 활동계획 1. 운영의개요 모형지도 제작 과정 모형지도 모형 3. 정량지 답사 7 1) 일시: 2013.. 31 2) 참가자: 동아리 회원 전원 3) 주요 활동 내용 자연의 신장 이라고 불리는 습지는 지금까지는 보호의 대상이기보다는 개발의 대상 으로 이용되어 1900년 이후 지구상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