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국가가을-3-남궁영(51-77).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15-국가가을-3-남궁영(51-77).hwp"

Transcription

1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국제정치논총 한국정치학회보 를 중심으로* 남 궁 영 ** 양 일 국 *** v 요 약 v 본 연구는 진보와 보수 정부가 교차한 2000 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학계의 전반적 북한 문제 인식의 방향과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국 내 두 유력 학술지(국제정치논총, 한국정치학 회보)에 등재된 북한 관련 논문 197편을 현 실론 과 이상론 으로 구분하고 그 추이를 통 계적으로 검토해보았다. 이른바 현실론은 북 한을 정상화해야할 불량국가로 인식하며, 그 방법으로 강경책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이상론은 북한체제 특수성을 인정하고 가능한 대화와 경제 원조를 통해 남북관계를 풀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계적 검토 결과 대북 포용정책이 추진된 시기에는 이상론이, 보수 정부 집권 시기는 현실론이 일관된 강세 를 보였다. 물론 자유사회에서 북한문제를 보 는 다면적 견해로 인정할 수도 있지만 학계가 시류에 편승하거나 정부의 기호에 맞는 연구 에 치중한 것은 여러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 다. 이는 특히 대북 정책의 수립과 적용에 있 어 탄력성을 저해하고 북한을 상대로 한 근 시안적 대증 요법 을 양산한다는 점에서 문제 가 있다고 여겨진다. 더불어 해당 시기 정부 의 대북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 국민들을 소외 시켜 남남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향후 학 계는 북한문제와 관련해 건전하고 합리적인 여론을 조성하고 극단적인 의견을 적절히 여 과하는 역할에 좀 더 충실해야 할 것으로 생 각된다. 핵심어: 북한문제, 국제정치논총, 한국정치학회보, 현실론, 이상론 Ⅰ. 서론 김대중 정부가 출범한 이후 한국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의 이념 대립은 주로 북 한문제에 대한 시각차에서 비롯되고 있다(유영옥 2003, 21). 이 시기를 기점으로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 이 논문은 2015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행정언론대학원장 ***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

2 52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북한 인권 내지 군사적 위협의 수준 및 원인, 해결 방안 등에 대한 시각차가 곧 보수와 진보를 구분하는 주된 척도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북한문제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정당 언론 시민단체 등에 의해 개진되면서 이것이 여론 형성 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러한 일련의 여론 형성 과정에 해당 분야를 연구해온 전문가들의 문제 인식과 진단이 상당 부분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은 자유 사회의 특성상 대북 정책에 관한 여론이 해당 시기 정부가 추진하 는 대북 정책의 방향 및 심도를 좌우할 수 있다. 이는 북한 정권의 속성 내지 바람직한 대북 정책에 대해 국민들이 오판할 경우 자칫 국가 안보 문제로 비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북 정책에 관한 합리적인 여론의 형성은 국익과 생존의 문제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우리 사회는 북한문제에 관한 건전한 여론 형성을 위해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는 토양 못지않게 극단에 치우치거나 현실 적이지 못한 측면이 적절히 여과( 濾 過 )되는 기능도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학술 논문은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학자들이 집필하며, 심 사과정에서 사실 관계 내지 논리적 흠결들이 상당 부분 교정되므로 공신력 있는 여론 형성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명망 있는 학자들의 주장과 논거는 정부 용역, 자문 등 다양한 형태로 국가 정책에 직접 투영되므로 북한문제를 다루는 학계의 역할과 책임은 막중하다 할 수 있다. 만약 학자들의 전반적 연구 방향이 특정 이념 이나 해당 시기 정부의 입장에 따라 좌우된다면 이는 자유 사회의 다양성을 왜곡 할 뿐 아니라 합리적 대북 정책의 수립과 추진 전반에 혼선을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보수와 진보 정권이 교차한 김대중 노무 현 이명박 정부 시기 국내 유력 학술지에 등재된 북한 관련 논문들이 보여준 전 반적인 문제 인식의 방향과 추이를 통계적으로 검토하고 그 함의를 진단해보고자 한다. Ⅱ. 북한문제를 보는 학계의 주요 쟁점 김대중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인 일명 햇볕정책 이 가시화된 2000년을 기점으로 한국사회에는 북한과 관련한 다양한 논쟁이 일다가 급기야 남남갈등 이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기에 이르렀다. 남남갈등은 통상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에 대한

3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53 찬반에서 시작해 국가보안법, 한미 동맹 등 다양한 주제로 확대되었다(남궁영 2001; 변창구 2011). 본 장에서는 북한 문제를 연구한 학자들의 유형을 편의상 다음의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논거와 사례를 정리하기로 한다. 1. 북한체제 인식: 보편론 상대론 (1) 보편론 보편론은 민주주의 인권 자유무역 등 국제사회의 보편적 규범을 중시하는 입 장에서 북한을 보는 시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북한의 역사 문화적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북한의 비정상성 을 상쇄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더불어 이들 은 역사상 존재해왔던 독재국가의 보편적 속성이 북한체제에도 상당 부분 투영돼 있으며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체제를 설명 예측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인권탄압 등 다양한 북한체제의 문제들이 1인 독재체제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를 변화시키는 것이 북한 문제 해결의 첩경( 捷 徑 )이라는 데 견해를 같이 한다. 이러한 보편론의 예로는 북한의 개혁 개방 및 인권 개선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북한 정권 의 대결 지향적 국제관계론 을 지목한 우승지의 견해를 들 수 있다(우승지 2007, 70). 1)... 북한의 대결 지향적이고 군사중심적인 국제관계론은... 21세기 초에도 여전히 북한의 개혁, 개방과 자유와 부의 동심원으로의 북한의 편입을 더디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평양 당국이 현재 응급 수술적인 경제회생 노력을 펼치고 있으나 위대한 수령이 지도하는 사회의 이상과 기본적인 생존권마저 위협받는 북한 주민의 현실 사이의 괴리는 아직 좁혀지지 않고 있다. (2) 상대론 상대론은 북한 문제 전반에 있어 북한체제의 특수성에 주목하는 견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북한문제에 대한 인식 평가 대응에 있어서 북한체제의 특성을 상 수 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북한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북한 정권의 변화 보다는 상대적으로 주변 이해 당사국의 각성과 변화를 주문하며, 국제사회의 보편 1)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보편론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 록> 참조.

4 54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적 기준으로 북한체제의 후진성을 논하기 보다는 나름의 체제가 갖는 의미 내지 성과를 주목한다. 이러한 상대론의 예로는 북 미관계 정상화의 요건으로 북한체 제의 변화보다는 미국 내 제반 여건의 개선과 남한의 원활한 중재 역할 등을 상대 적으로 더 강조한 서보혁의 견해를 들 수 있다(서보혁 2008, 146). 2)... 북 미관계의 정상화 논의는 양국 간 전략적 이해관계를 견고히 하고 확대하는 한편, 관계정상화를 향한 양국의 리더십이 더욱 높아질 때 본 궤도에 오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성 이슈를 중심으로 한 북 미 간 다양한 우려 사안들과 그에 대한 미국내 정치적, 법적, 행정적 제약이 북 미관계 정상화의 길을 순탄치 않게 만 들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남북관계 발전의 당사자와 비핵화 및 북미관계 개선의 촉진자 라는 이중적 역할을 부여받고 있는 한국은 어떻게 이 둘을 균형 있게 수행할 것인가? 2. 북한 변화의 수단: 강경론 유화론 이른바 북한문제는 1 대량살상무기를 통한 군사적 위협 2 정치범 수용소 공 개처형 등 인권 탄압 3 만성적인 빈곤 등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은 크게 경제 군사적 압박, 그리고 원조와 대화 등을 통한 회유로 나눠볼 수 있다. 이 중 어느 쪽을 선호하느냐는 북한문제를 대하는 학자들의 이념적 정향 을 가늠하기 좋은 기준이 된다. (1) 강경론 강경론은 북한 정권을 변화시키기 위해 군사적 경제적 압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강경론자들은 핵 포기, 시장경제 도입 등 남한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북한에게 요구하는 것들이 대부분 북한 정권의 안위를 위협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대체로 강경론자들은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대비하기 위해 한미동맹 등을 통한 군사적 억지력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국제사회의 본질이 힘에 있다고 전제한다는 점에서는 현실주의적 사고의 연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강경론의 예로는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의 패인으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에 대한 해결을 전제하지 않은 대북 유화책 이라 지적한 신지호의 견해를 들 수 있다(신지호 2002, ). 3) 2)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상대론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 록> 참조.

5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햇볕정책의 성과는 제한적 범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이는 김대중 정부가 정책의 우선순위를 잘못 설정한데 기인하는 바가 크다... 북한체제의 변화는 대량살 상무기 문제해결을 통한 군사적 긴장완화 경제 분야의 개혁 개방 정치 민주화 라는 북한체제 변화 3단계론 에 입각하여 진행될 수밖에 없다. 경제협력을 우선하여 긴장완화를 이끌어 낸다는 햇볕정책의 기능주의는 대량살상무기 문제해결을 전제로 했을 때만이 적실성을 가질 수 있다. (2) 유화론 유화론은 북한과의 상호 교류, 협력, 대화를 통해 북한을 정상국가로 유도할 수 있으며 가능한 교류 협력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내해야 한다는 입 장이다. 4) 이들은 대개 햇볕정책 등 포용정책과 그 성과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또한 남한과 국제사회가 강경책으로 북한 정권을 자극하지 말 것을 주문 하는 한편 북한의 도발이 있더라도 대화 채널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대 중 정부 시기 남북정상회담으로 화해의 시대가 열렸으므로 남한뿐 아니라 UN을 위시한 국제사회도 대북 포용정책으로 선회해야 한다고 주장한 김근식의 주장은 이러한 유화론을 잘 보여준다(김근식 2001, 103). 5)... 유엔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성사와 남북화해시대의 개막으로 과거와는 질적 으로 다른 역할을 부여받게 되었다. 남북이 대결하던 시대에 유엔은 일방의 편을 드는 입장이었지만 이제 남북이 화해하고 협력하는 시대에 유엔은 남북화해의 진전과 공고 화를 위한 나름의 긍정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남한정부의 대북포용정책만이 아 니라 이제 유엔을 통한 국제적 대북포용 역시 절실한 때다. 3)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강경론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 록> 참조. 4) 이러한 논리의 연장선에서 주요 북한문제를 직접 다루고 있지는 않으나 한국 사회에서 좌 파의 유의미한 정치세력화 를 위해 국가보안법의 개정 내지 폐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채장 수의 논문은 광의에서 유화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채장수, 한국사회에서 좌파 개념의 설 정, 한국정치학회보, 제 37집 2호(2003), p )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유화론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 록> 참조.

6 56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3. 미래 북한 및 통일 한반도의 구상: 확장론 절충론 향후 북한체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 내지 바람직한 통일 한반도의 이념과 체제에 대해 어떤 소신을 갖느냐 역시 학자들의 전반적 북한 문제 인식의 방향을 가늠할 중요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1) 확장론 이른바 확장론은 한반도의 통일은 현재 남한의 체제와 이념이 북한 영토까지 확장되는 것 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남한의 자유민주주의 즉, 권력으로 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한 핵심 제도인 삼권 분립 언론 자유 등은 현재 북한의 체제와 양립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남북한의 통일은 우 월한 체제가 그렇지 않은 체제를 흡수하는 방식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직 간 접적으로 드러낸다. 확장론의 예로는 향후 남북한 관계의 발전 방향이 대표적 자 유 국가인 미국-캐나다 수준의 정상적 관계를 향해야 한다는 남궁영의 견해를 들 수 있다(남궁영 2002, 322). 6)... 현 단계에서 남북한의 통일을 위해서는 통일 논의 자체보다 화해-협력의 노력 과 신뢰의 축적이 더욱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통일정책보다는 분 단의 고통해소를 위한 분단관리정책 이 우선되어야 한다. 남 북한이 서로 간에 통 신 통행 통상 등 3통의 자유를 허용하고, 미국과 캐나다의 관계와 같은 정상 국가 관계의 정립과 발전, 그리고 양 사회의 성숙한 민주화가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가 야 한다. (2) 절충론 이른바 절충론적 입장은 통일 한반도의 이념과 체제는 남북한 가운데 어느 한쪽 이 강요할 문제가 아니며, 보다 좋은 이념과 체제를 위해 남북한이 서로 절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가진 학자들은 대체로 1 통일 한반도의 체제를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으면서 2 남북한체제에 대한 양비 또는 양시론 3 남북한 가운데 한쪽이 주도하는 흡수통일 반대 등의 논지를 바탕으로 남 북한 양국의 6)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확장론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 록> 참조.

7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57 체제가 변증법적으로 절충돼야 한다는 의견을 우회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7). 강광 식의 견해는 이러한 절충론을 잘 보여준다. 그는 남 북한을 공히 상대를 해치는 독사 에 비유하는 한편 자유진영 서독이 동독을 흡수 통일한 사례는 한반도에 적 용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강광식 2008). 8) (남북한 통일에 있어 선통일 후통합 을 택할 경우)... 이러한 접근법의 채택은 곧 하나의 병 속에 두 마리의 독사 를 넣어 두는 경우처럼, 남 북한 사이에 긴장이 고조 되어... 내전상태로 귀착시킴으로써...더욱 악화된 비극적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강광식 2008, 462).... (독일 통일은) 자주 흡수통일의 전형적인 사례로서 평가되기도 한다. 그러나 남 북한관계는 동 서독관계와 구별되는 특수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한반도의 경우 에는 특히 북한 당국이 남한과의 체제 비교에서 상대적 열등감을 가지고 있는 탓으로... 독일의 통일 사례를 한반도에 그대로 적용하는 데는 현실적으로 상당한 무리가 있 다 (강광식 2008, 469). 4. 북한에 대한 서술 정향: 후진성 비판 평가유보 북한 이라는 키워드로 분류되긴 하지만 북핵, 인권, 남북통일 등 주요 북한문제 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아 앞서 설명한 어느 유형에도 해당되기 어려운 경우는 광의에서 북한의 후진성을 비판한 경우와 사실 관계 중심의 평가 유보적 서술인 경우로 구분하고자 한다. (1) 후진성 비판 북한의 제도, 문화, 과거사 등 다양한 주제를 논하면서 그 후진성 또는 개선의 필요성을 직 간접적으로 드러낸 경우도 광의의 현실론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예 컨대 북한의 천리마 운동 과 중국의 대약진 운동 을 비교한 이문청 서정민의 논 문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60년대 북한 천리마 운동의 일시적 7) 명시적으로 미래 통일 한반도에 관한 전망을 주제로 한 것은 아니지만 이 유형으로 분류되 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예컨대 신병식은 해방 전후 여운형 김구 조봉암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를 거부하고 제3의 길을 추구한 점을 강조하면서 이들이 외세 의존적 기득권 세력 에 의해 말살당한 것을 비극이라고 평가했다. 신병식, 한국현대사와 제3의 길 여운 형, 김구, 조봉암의 노선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제 34집 3호(2000). 8)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절충론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 록> 참조.

8 58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인 성공이 결과적으로 북한체제가 이후 실정을 거듭하는데 일조했다고 평가하고 있다(이문청 서정민 2013, 180). 9) [북한과 중국의] 두 대중운동의 기억은 아이러니한 유산을 남겼다. 천리마 운동의 일시적인 성공으로 하여 1960년대부터 북한에서 대중동원이 일상화되었다... [북한체 제의 실패 사례라 할 수 있는] 제2의 천리마진군 은 천리마 운동의 성공적인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음을 증명한다. 이에 반해 중국이 겪은 대약진운동에서 문화혁명에 이르는 일련의 파괴 에 대한 기억은 1970년대 개혁개방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2) 평가 유보 이 유형은 다양한 북한 관련 사안에 대한 필자의 가치 평가가 명시적으로 드러 나지 않거나, 평가는 드러나지만 북한을 비롯한 관련 당사국에 대해 양비 양시론 을 펼친 경우에 해당한다. 북한문제 서술에 있어 유보적인 자세는 북한의 특성을 하나의 상수로 보는 1-b 유형(북한체제 인식에 있어 상대론)에 가깝다고 가정해 이상론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예컨대 6.25 전쟁 당시 거창 사건 을 민간인 학살로 규정하고, 남북한 모두 막대한 민간인 학살을 자행했다고 지적한 박명림의 논문을 평가유보 유형으로 볼 수 있다(박명림 2002, 69). 10) 연구의 결론은... 국가테러와 집단 학살로서의 거창사건, 그리고 한국전쟁 시기의 민간인 학살이라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북한 역시 막대 한 민간인 학살을 자행하였음을 고려, 두 분단국가 형성 시기의 비극을 거창사건이라 는 사례를 축도(microcosm)로 삼아... 화해와 상생이라는 현대 한국의 비극에 대한 통일 이후 사후적(ex post) 해석의 지평을 열어갈 한 시도일 수 있을 것이다. 5. 북한문제 인식유형 <표 1>은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학자들이 북한문제를 보는 인식의 유형을 도식화한 것이다. 우선 보편론에 입각해서 북한체제를 이해하거나(1-a) 2 북한체 제를 정상화시키는 수단으로 강경론을 선호하거나(2-a) 3 통일 한반도가 남한 체 9) 대괄호의 내용과 밑줄은 필자에 의한 것임. 이 외에 후진성 비판 유형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록은 <부록> 참조. 10) 밑줄은 필자가 임의로 강조한 것임. 이 외에 평가유보 유형으로 분류된 학자와 논문의 목 록은 <부록> 참조.

9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59 제의 확장이 돼야 한다는 입장(3-a)을 보이거나 4 북한의 후진성 내지 개선 필요 성을 드러낸다면(4-a) 통칭 현실론(A) 으로 구분했다. 이와 달리 북한체제에 대해 상대론적 인식(1-b)을 보이거나, 북한 변화수단으로 유화론을 선호하거나(2-b), 통 일 한반도 체제에 있어 절충론적 입장이거나(3-b), 북한 관련 사안에 평가 유보적 입장이라면(4-b) 통칭 이상론(B) 으로 보았다. 물론 이러한 방식의 유형화는 개별 연구자의 고유한 문제의식을 지나치게 단순 화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유형 판별에 결정적 영향을 준 논문의 특정 표현이 저자의 전체적 취지와 배치되는 경우도 예상할 수 있다 11). 본 연구 역시 이러한 면에서 일부 논문들이 저자의 취지와 다른 방향으로 분류될 수 있다. 따라서 가능 한 한 북한문제를 보는 학계의 거시적 추세와 의미를 조망하는 선에서 연구 범위 를 한정하고자 한다. 유형 쟁점 1. 북한체제 인식 2. 북한 변화 수단 3. 미래 북한 및 통일 한반도 구상 4. 북한에 대한 서술 정향 <표 1> 북한문제 인식의 유형과 주요 논지 A. 현실론 B. 이상론 a. 보편론 b. 상대론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 옹호 북한체제의 특성을 상수 로 존중 북한문제의 원인은 불량국가 속성 북한 관련국의 이해와 각성 요구 북한 위협에 대비한 한미동맹 강조 북한 체제의 개선 가능성 주목 a. 강경론 b. 유화론 경제적, 군사적 압박 수단 지지 포용정책의 취지 및 성과에 부정적 대북지원에 상호주의 투명성 강조 햇볕정책 과 그 성과를 높이 평가 지속적 대화와 협상, 경제원조 강조 북한 도발에도 대화 채널 유지해야 a. 확장론 b. 절충론 자유민주주의 옹호 남북한 체제의 절충 남한의 체제가 북한으로 확대되는 좌우 이념에 대한 양비 양시론 통일이어야 함 일방적 흡수통일 반대 a. 후진성 명시 b. 평가 유보 북한체제, 제도, 과거사 등 다양한 사안에 있어서 비정상성 호전성 및 개선의 필요성을 명시 북한체제, 제도, 과거사 등에 관한 주관적 평가를 유보 북한과 관련 당사국에 양비 양 시론 11) 기본적으로 다면적인 정치 현상 또는 그것에 대한 판단을 특정 개념으로 분류하는데 수반 되는 문제에 관해서는 김웅진, 정치학 연구방법론: 경험과학연구의 규준과 설계 (서울: 명 지사, 2012), pp 참조.

10 60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Ⅲ. 한국 정부의 북한문제 인식 본 장에서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을 간 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는 보수와 진보 정부가 교차하는 년 사이 학계의 전반적 북한문제 인식의 추세가 정부 편향적 이었는지를 진단하는데 1차적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학계의 인식추이 를 비교하기 위해 앞서 2장의 북한문제 인식 유형의 틀을 차용해 세 정부의 북한문 제 인식의 방향을 정리하고자 한다. 미시적 측면에서 어떤 정부도 북한문제에 관 해 현실론 내지 이상론을 일관적으로 표방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북한문제 와 관련한 각 정부의 공식문건과 주요 관계자들의 발언을 종합해 거시적 방향을 판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1.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상론 김대중 정부가 추진한 대북 정책의 원칙은 1 평화를 파괴하는 일체의 무력도발 불용 2 흡수통일 배제 3 남북화해협력의 적극추진으로 요약된다. 이후 노무현 정부는 이른바 평화번영정책 을 표방하면서 1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2 상호신뢰 우선과 호혜주의 3 남북당사자 원칙에 기초한 국제협력 4 국민과 함께하는 정책 등을 원칙으로 제시했다(하상식 2009, 44-45). 김대중 정부의 대북 정책은 흔히 햇볕정책 이라 불리는 전형적인 포용정책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노무현 정부의 대북 정책 역시 전임 정부를 계승했다는 것이 정설이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 상론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2. 이명박 정부: 현실론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정책은 통상 비핵 개방3000 으로 불리며, 공식 명칭으로는 12) 김대중 노무현 정부가 공유한 대북 포용정책의 전략상 특징에 대해서는 성경륭, 김대중-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정책 추진전략 비교: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 정책의 전략, 성과, 미래과제, 한국동북아논총, 제 48집(2008), p. 291 참조.

11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61 상생 공영의 대북 정책 이다. 선( 先 ) 비핵화 단계별 지원 - 후( 後 ) 통일 실현 이 라는 기본적 인식 하에 평화공동체의 건설, 경제공동체의 달성, 행복공동체의 실현 이라는 목표와 비전을 제시했다. 전 정부와 대비되는 특징으로는 1 안보확보를 최우선 전제로 규정, 북핵 문제의 해결 없이 적극적인 남북교류협력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며 2 북한체제의 특성상 이른바 퍼주기식 지원으로는 대남적화정책을 포기하거나 개혁 개방으로 나서지 않을 것이며 3 북한 세습 정권의 속성이 변화 하지 않는 한 대남 적화전략의 변화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기본 입장을 견지했다 (성경륭 2008, ). 북한문제에 대한 이러한 이명박 정부의 주요 입장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현실론으로 분류하는데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본다. 아래 <표 2>는 세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를 본 연구의 북한문제 인식의 유형으로 도식화한 것이 다. 13) <표 2>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이상론 현실론 구분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북한체제 인식 평화공존과 평화 교류의 상대 세습 독재정권/비정상국가 비핵화를 선결조건으로 북한 변화 수단 선 화해협력으로 변화 여건 조성 경제협력 미래 북한 및 통일 일방적 흡수통일 반대 자유민주주의 통일국가 한반도 구상 Ⅳ.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 ) 본 장에서는 앞서 2장에서 유형화한 북한문제 인식의 유형을 바탕으로 김대중- 노무현-이명박 정부에 이르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정치학자들의 북한문 제 인식의 추이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치학계를 대표하는 학술지라 할 수 있는 한국국제정치학회의 국제정치논총 (이하 논총 )과 한국정치학회의 한 국정치학회보 (이하 회보 )에 해당 시기 등재된 총 179편의 북한 관련 논문을 연 구 대상으로 선정했다. 14) 13) 성경륭(2008), pp 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음.

12 62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1. 북한체제 인식 북한체제 인식에 있어 보편론 및 상대론의 논문 수를 집계한 <표 3>과 각각의 유형이 전체 논문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 <그림 1>에 따르면 김대중-노무 현 정부 시기 학계의 상대론 이 보편론 과 대등한 양상을 보이다가 이명박 정부에 들어와서 약 4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 이전 두 정부에 걸쳐 25편이던 보편론이 이명박 정부 5년 만에 23편을 기록했다는 점에서도 보편 론 의 약진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추세는 북한의 핵실험 및 반복되는 대남 군사도 발로 대북 포용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표 3> 북한체제 인식의 추이 단위: 편 시기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구분 논총 회보 계 논총 회보 계 보편론 상대론 <그림 1> 북한체제 인식의 유형별 비중(%) 14) 누리미디어가 제공하는 온라인 논문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해당 시기 [북한]이라는 키워 드로 검색된 국제정치논총 110편과 한국정치학회보 69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통상 논문 집필과 등재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해 이명박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08년 6월 까지 등재된 논문들은 이전 노무현 정부 시기의 문제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한편 검색된 논문들 가운데 22편은 북한문제가 매우 지엽적으로 거론되고 있어 해당 없음 으로 분류하고 집계에서 제외했다. 연구 대상이 된 논문들의 세부 목록 및 분류 내역은 <부록> 참조. DBpia, (검색일: )

13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북한 변화 수단 북한 변화 수단은 앞서 살펴본 북한체제 인식과 유사한 추이를 보였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기에는 유화론이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다 이명박 정부에 와서 감소 했다(<표4> 참조). 유형별 비중을 나타낸 <그림 2>에서 강경론의 비중은 14.8%에 서 45.5%로 약 3배 증가했고, 유화론은 약 85.2%에서 54.5%로 감소했다. 이는 2008년 이후 학계가 북한체제의 비정상성을 주목하는 폭이 커짐에 따라 자연스럽 게 포용정책을 지지하는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표 4> 북한 변화 수단의 추이 단위: 편 시기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구분 논총 회보 계 논총 회보 계 강경론 유화론 <그림 2>북한 변화 수단의 유형별 비중(%) 3. 미래 북한 및 통일 한반도 구상 진보-보수 정부시기를 통틀어 미래 북한 및 통일 한반도의 구상 유형으로 분류 될만한 저술이 많지 않았던 관계로 주목할 만한 변화를 포착하기는 어려웠다. 다 만 적은 수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통일 문제에 있어 절충론의 우세가 계속됐다는

14 64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2000년대 이후 남한이 체제 경쟁에서 승리한 것이 명확해졌다는 측면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옹호하는 확장론자 들이 굳이 이 점을 명시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 것일 수 있다. 또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북한체제의 비정상성을 주목하는 보편론이 더 많은 지 지를 얻고, 북한체제에 대한 유화론이 외면 받는 추세를 통해서도 이러한 유추가 가능하다. <표 5> 미래 북한 통일 한반도 구상의 추이 단위: 편 시기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구분 논총 회보 계 논총 회보 계 확장론 절충론 북한에 대한 서술 정향 북한 관련 현안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아 앞서 살펴본 유형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북한체제, 역사 등에 있어 후진성을 명시한 유형을 현실론으로, 가치중립적 서술을 이상론으로 가정할 때 본 유형에서도 현실론의 약진과 이상론의 퇴조 추세가 관 찰됐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기는 평가유보 입장이 25편 가운데 17편으로 68% 였다가 이명박 정부에 와서는 총 7편중 3편으로 42.9%로 감소하는 한편 현실론은 32%에서 57.1%로 증가했다. <표 6> 북한에 대한 서술 정향의 추이 단위: 편 시기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구분 논총 회보 계 논총 회보 계 후진성 평가유보

15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65 <그림 3> 북한에 대한 서술 정향의 비중(%) 5. 소결 앞서 2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약 13년에 걸쳐 다양한 문제의식과 정치적 시각을 바탕으로 저술된 200여 편의 논문을 편의상 4가지 유형으로 단순화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미시적 흠결을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네 가지 유형을 큰 틀에서 현실론과 보편론으로 구분해 합산하고, 각각의 전체 대비 비중을 보는 것으로 거시적 추이를 조망해보고자 한다. (1) 국제정치논총 국제정치논총은 본 연구가 주목하는 13년 간 110편의 북한 관련 논문을 게재했 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기에 등재된 80편의 논문 가운데 현실론과 이상론이 각각 32.5%, 63.3%를 보이다 이명박 정부에 들어서면서 현실론이 57.5%로 급증 하고 이상론은 약 절반 수준인 30%로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표 7> 국제정치논총의 북한 연구 추이 단위: 편 구 분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현실론 이상론 46 9 해당 없음 8 4 계 80 30

16 66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그림 4> 국제정치논총의 북한문제 인식 추이(%) (2)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는 김대중-노무현, 이명박 정부를 거치는 사이 북한 관련 논문을 69편 게재했다. 진보성향을 보인 두 정부 10년간 40편의 북한 관련 논문이 게재된 것에 비해 이명박 정부 시기에만 29편이 게재된 것은 이 시기 한국 정치학계에서 북한문제가 차지하는 위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회보 역시 앞서 살펴본 논총과 마찬가지로 현실론은 늘고, 이상론은 줄어드는 추세를 선명하게 보여줬다. 수치상 으로 현실론은 35%에서 52%로 증가했고 이상론은 55%에서 절반 수준인 28%로 감소했다. <표 8> 한국정치학회보의 북한문제 인식 경향 구 분 김대중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현실론 이상론 22 8 해당 없음 4 6 계 단위: 편

17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67 <그림 5> 한국정치학회보의 북한문제 인식 추이(%) (3) 논총 및 회보 종합 세 정부가 집권하던 13년 동안 두 메이저 학술지의 수치를 합산한 결과는 다음 과 같다. 현실론에 입각한 논문이 총 72편, 이상론에 해당하는 논문은 총 85편으 로 양적으로는 이상론이 우세한 것으로 집계됐다(<표 9> 참조). 그러나 각 유형별 비중의 추이를 볼 때는 역시 현실론의 약진과 이상론의 퇴조가 선명히 드러났다 (<그림 6> 참조).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이명박 정부 시기를 지나는 사이 현실 론이 33%에서 54%로 증가한 반면 이상론은 57%에서 29%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 났다. <표 9>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 추이(논총 및 회보 종합) 단위: 편 구 분 김대중-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계 현실론 이상론 해당없음 계

18 68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그림 6>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의 비중(%, 논총 및 회보 종합) Ⅴ. 결론 김대중-노무현, 이명박 정부가 집권했던 2000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유력 학 술지를 통해 살펴본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의 추이를 검토한 결과 다음 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대북 포용정책이 추진된 시기에는 이상론이, 보수 정부 집권 시기는 현실론이 일관된 강세를 보였다. 물론 북한문제를 연구하 는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는 자유 사회의 다면적 측면으로 인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 전반적 문제인식의 추세가 정부의 입장에 따라 좌우되는 편향성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수반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차적으로 정부와 학계의 역 학관계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김웅진은 국가권력이 다양한 수 단을 동원해 과학사회에 원하는 지식을 생산하도록 제어한다고 지적했다(김웅진 2009, 103). 국가를 필두로 한 정치경제적 패권기제는 과학사회와의 경제적 교환망을 통해 지 식 생산의 정향과 내역을 제어한다... 정치경제적 패권 기제는 구입할[자신에게 유리 한] 지식의 목록을 제시함으로써 과학의 산업화와 기업화를 유도하며... 예컨대 <한국 연구재단>을 포함한 각급 공적 사적 연구 지원 기구와 기금은 과학행위의 영역을... 정치적 정책적 합목적성에 상응하여 조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되는 과학적 지 식의 규격화가 초래된다.

19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69 학계의 정부 편향성은 단순히 정부 권력을 적절히 비판 견제할 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윤리적 차원의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정부의 대북 정책의 수립과 적용에 있어 탄력성을 저해하고 북한을 상대로 한 근시안적 대증 요법 을 양산한다는 점 에서 더 큰 문제가 있다(우승지 2007, 174; 김도종 2000, 55). 특히 공신력과 권위 를 인정받는 학계의 정부 편향은 일부 언론사의 편향적 보도와는 비교할 수 없는 파급력을 갖기 마련이어서 해당 시기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 국민들을 소외시켜 남남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남남갈등으로 인한 국론 분열은 그 자체 가 국력의 저해이며 북한 및 주변국들과의 협상에서 정부가 힘을 발휘할 수 없게 한다는 점에서 향후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목된 다. 15) 따라서 대북 정책과 관련한 학계의 정부 편향성이 그간 남남갈등을 조장하 고 심화시킨 면이 없는지 진지한 자성이 요구된다. 16) 예컨대 일부 학자들의 도를 넘은 강경 발언이나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없다는 식의 독선적 주장 역시 남남갈등 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함이 요구된다. 17) 둘째, 이명박 정부의 출범을 전후하여 현실론이 약진하고 이상론이 퇴조한 배경 에 대한 학계의 면밀하고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변화의 근저에는 앞서 지적한 정부 입장으로의 편승 요인 외에도 연이은 북한의 대남 무 력 도발로 인해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과 그 기조에 대한 회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18) 15) 레이 S. 클라인은 국력의 두 요소를 유형국력(경제력과 군사력)과 무형국력(국가전략과 국 민의지)을 곱한 값으로 보았다. 이는 어느 한쪽이 0이 되면 국력의 총합도 0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레이 S. 클라인, 국력분석론 (서울: 국방대학원 안보문제연구소, 1981), pp ) 현재 한국의 남남갈등은 김대중 정부의 대북포용정책이 시작되면서 본격화됐으며, 이후 정 부에서도 남남갈등을 유발하는 최대의 변수는 정부의 대북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엄상윤, 대북정책을 둘러싼 남남갈등 해소방안 (통일부 용역과제 연구보고서, 2010), p.3. 17) 일례로 유영옥은 한 강연에서 김대중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면서 우스운 대통령... (남한이) 공산화되지 않은 것이 다행 등의 표현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김병로는 남 남갈등 해소 방안과 관련한 논문에서...대북 포용정책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 고 적었다. 한겨레, MB특보 출신 교수 황당한 막말 강연, ; 김병로, 남남갈등 해소를 위한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 통일정책연구 제 12권 2호(2003), p ) 대북 포용정책의 한계를 지적한 저작으로는 이춘근, 현실주의 국제정치학 (서울: 나남, 2007); 김종표, 남북한 관계와 인식-행위 연계모형, 한국정치학회보, 제 41집 2호 (2007), p. 21; 대북 포용정책의 본격적 추진에 앞서 그 실패를 예상한 연구로는 정용석, 햇볕정책: 기대와 좌절 (서울: 자유사, 1999) 참조.

20 70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셋째, 미래 북한 및 통일 한반도가 자유 민주주의 체제로 가야 한다는 이른바 확장론자들이 보다 분명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 이는 본 연구에서 집계한 197편의 논문 가운데 미래 한반도 체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제시한 논문이 12편에 그치 고 있으며 그 중 9편이 이른바 절충론 입장으로 기울었다는 점에서 그렇다. 물론 북한체제의 후진성과 비정상성을 강조하는 대다수 현실론자들이 사실상 확장론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그러나 향후 한반도가 어떤 체제로 가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의 제시야말로 한국 정치학계가 반드시 풀어야 할 사안 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확장론이 절충론 못지않게 분명하고 소신 있는 의견을 피력해 유익한 토론의 장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12년간 두 유력 학술지에 등재된 것으로 그 학문적 성과를 공인받은 179편의 북한 관련 논문들은 6.15 정상회담의 환희와 연평도 포격의 충격이 엇갈린 2000년 대 남북한 관계의 족적( 足 跡 )을 보여주는 소중한 사료( 史 料 )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도 한국 정치학계는 남북한 관계의 역동 속에서 동포애와 민족 공조, 그리고 북한 정권의 실체와 냉엄한 국제질서를 직시하자는 이상과 현실의 양 이념 사이에서 정부와 국민들이 극단에 치우치지 않도록 조력하는 한편 향후 통일로 가는데 있어 큰 장애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이는 남남갈등의 완화에 솔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학계는 자신이 지지하는 대북정책의 방향에 대해 확고한 소 신을 갖는 선을 넘어 다른 접근이 있을 수 없다는 식의 일방적인 태도를 지양하는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다. 투 고 일 : 심사완료일 : 게 재 일 :

21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71 참고문헌 강광식 남 북한 분단체제의 복합적 갈등구조와 통일 지향적 체제모형 탐색, 한국정치학회보. 제 42집 제2호. 김근식 북한의 유엔외교: 유엔가입 이전과 이후의 비교를 중심으로. 국제정 치논총. 제 41집 4호. 김도종 햇볕정책과 국내정치적 역학: 대북 포용정책의 정치적 함의. 국가전 략. 제6권 1호. 김병로 남남갈등 해소를 위한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 통일정책연구. 제 12 권 2호. 김웅진 과학 패권과 과학 민주주의. 서울: 서강대학교출판부 정치학 연구방법론: 경험과학연구의 규준과 설계. 서울: 명지사. 김종표 남북한 관계와 인식-행위 연계모형. 한국정치학회보. 제 41집 2호. 남궁영 대북 정책의 국내정치적 갈등: 쟁점과 과제. 국가전략. 제 7권 4호 남북정상회담과 통일방안의 새로운 접근: 연합제와 낮은 단계의 연방 제. 한국정치학회보. 제 36집 1호. 레이 S. 클라인 국력분석론. 서울: 국방대학원 안보문제연구소. 박명림 국민형성과 내적 평정: 거창사건 의 사례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제 36집 2호. 변창구 한국의 대북 정책에 있어서 남남갈등의 요인. 통일전략. 제 11권 제 3호. 서보혁 북한과 미국의 관계정상화에 관한 비교연구. 국제정치논총. 제48집 2호. 성경륭 김대중-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정책 추진전략 비교: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 정책의 전략, 성과, 미래과제. 한국동북아논총. 제 48집. 신병식 한국현대사와 제3의 길 여운형, 김구, 조봉암의 노선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제 34집 3호. 신지호 북한체제변화 3단계론: 대북 정책에의 시사. 한국정치학회보. 제36 집 4호. 엄상윤 대북 정책을 둘러싼 남남갈등 해소방안. 통일부 용역과제 연구보고서. 우승지 김정일 시대 북한의 국제관계론 이해를 위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22 72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제47집 4호 남북관계 연구: 검토와 과제. 국제정치논총. 제 46집 특별호. 이문청 서정민 북한과 중국의 사회주의 대중동원운동 비교연구: 천리마운동과 대약진 운동. 한국정치학회보. 제47집 제4호. 이춘근 현실주의 국제정치학. 서울: 나남. 유영옥 남남갈등 극복을 위한 연구. 한국동북아논총. 제 27집. 정용석 햇볕정책: 기대와 좌절. 서울: 자유사. 채장수 한국사회에서 좌파 개념의 설정. 한국정치학회보. 제 37집 2호. 하상식 대북포용정책 10년의 성과와 한계. 국제관계연구. 제 14권 제 2호. 한겨레 DBpia.

23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73 <부록> 논문 목록 및 분류 현황 국제정치논총 권 호 제목 저자명 시기 유형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4호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와 오바마 행정부의 외교안보정책 전망 마상윤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3호 신현실주의 관점에서 본 북한의 핵정책 고찰(1945~2009) 손용우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3호 리비아에 대한 보호책임(R2P) 적용 사례 연구 박동형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1호 북한의 군사도발과 적극적 억지전략 의 구현 방향 정재욱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1집 3호 국제정치이론 관점에서 본 오바마 행정부의 외교안보정책 안문석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1집 1호 한국 군사력 건설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이필중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0집 1호 미국 안보정책의 결정요인 : 국제환경과 정책합의 고봉준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0집 1호 북한 핵협상시의 검증 문제 연구 박동형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9집 5호 한반도 안보문제에 대한 군비통제적 접근 한용섭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9집 5호 북-미-중 전략적 삼각관계와 제2차 북핵위기 이상숙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9집 5호 북한의 전략문화와 핵 협상전략에 관한 경험적 연구 조화성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4호 김정일 시대 북한의 국제관계론 이해를 위한 시론 우승지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3호 한-미 FTA와 개성공단 남궁영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2호 1990년대 이후 한반도 안보환경의 변화 박용수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특별호 한국 외교정책 연구 김태효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특별호 남북관계 연구 우승지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3호 북한 인권문제 연구의 쟁점과 과제 우승지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3호 동맹의 변환(Transformation)과 한국인의 대미인식 이내영, 정한울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4호 9ㆍ11 테러 이후 미국의 군사전략 변화 박기련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2호 일본과 북한관계 류상영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1호 전수방위에서 적극방위로 박철희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4호 한국과 미국의 대북정책 이병희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4호 분단체제의 극복 과정과 새로운 평화체제의 모색 김영재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3호 동북아 지역 평화ㆍ안보와 한미안보협력체제 개선을 위한 양자-다 자주의적 접근 류재갑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3호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대남 전술의 특징과 대응책 오일환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4호 탈냉전기 북한외교정책의 변화요인과 대응전략 임재형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3호 남북한 군사적 신뢰구축 및 군비통제 황진환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3호 김정일 시대 북한의 군사화 경향에 관한 연구 오일환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1호 억지의 실패와 강압외교 김태현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8집 3호 1960년대 북한의 대중국 동맹딜레마와 계산된 모험주의 최명해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8집 2호 북한과 미국의 관계정상화에 관한 비교연구 서보혁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3호 부시 행정부의 세계전략(Grand Strategy)과 미국의 이라크와 북한 에 대한 외교정책 김재천, 조용규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4호 북한의 중앙ㆍ지방관계 이무철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3호 미ㆍ중 대화에서 나타난 적수게임과 동맹게임 조동준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2호 중국 신지도부의 대한반도 정책의 변화 김재관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1호 6자회담 과 중국의 딜레마 한석희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4호 안보와 민주주의, 그리고 박정희의 길 마상윤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4호 김정일 시대 북한의 新 발전전략 김근식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3호 북한의 대동남아 외교변화 박성관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1호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과 구조적 한계 신진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1호 미국 핵정책의 변화와 한국의 안보전략 노병렬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4호 북한의 대남 군사갈등행위의 심리적 요인 분석 고대원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2호 주한미군 감축 및 위상변경에 관한 주요논의 분석 정세진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3호 나선형 5단계론을 통해서 본 몽골의 정치변동과 인권 허만호 a

24 74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권 호 제목 저자명 시기 유형 國 際 政 治 論 叢 제51집 3호 북핵 협상 20년 차재훈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9집 5호 한국 정부의 재중 탈북자 정책 이숙자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8집 3호 동북아시아 지역질서의 변화와 한국의 전략적 선택 배종윤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3호 자주 의 자가당착 조동준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2호 오바마-이명박 정부의 북핵 정책에 대한 비판적 평가 양길현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2호 한국 대북정책의 민주적 거버넌스 모색 허인혜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50집 1호 북한과 국제사회의 상호의존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북한인권개선연 구 이유진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9집 1호 동북공정의 내재화, 중국 동북지역 인프라개발의 전략적 함의 원동욱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1호 국제사회 인권합력에 대한 북한의 인식과 대응 이원웅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3호 미중 양국의 패권경쟁심화와 상호대응전략의 비교 김재관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1호 전망이론을 통해 본 북한의 핵 정책 변화 황지환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3호 핵무기 해체사례와 북한 핵의 평화적 관리방안 조순구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4호 북핵문제의 전개 시나리오와 해결방향 채규철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4호 온건주의 연합 김영재, 박인휘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1호 노무현 정부의 대북 인도적 사업 현안과 발전전망 최대석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1호 국제사회의 대북 인도적 지원 배성인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3호 한반도 긴장관계의 평화적 해결방안 김경호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1호 김대중 정부 시기 남북한 간 상호성에 관한 연구 박재민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4호 통일관련 사회단체의 이념적 차별성 연구 이정희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4호 유럽연합의 대북한 외교의 전개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 박채복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3호 동북아 군비증강과 한국의 2중 전략 이승근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3호 6ㆍ15 남북정상회담이후 남북한관계와 한반도평화체제 구축의 전제 김성주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4호 북한의 유엔외교 김근식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4호 북한의 IT산업과 남북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배성인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0집 4호 러시아의 대한반도 정책 하상식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0집 4호 북한의 대외협상 행태 분석 김용호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0집 1호 북한 식량난으로 인한 대내외적 변화와 새로운 모색 배성인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0집 1호 90년대 북한 경제난의 정치사회적 함의 정세진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39집 3호 세기적 전환과 북한 문제 권만학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1호 이행학적 관점에서 본 최근 북한경제 변화 연구 정세진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0집 1호 북한 경제특구정책 남궁영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3호 국제사회이론 관점에서 본 남북관계의 역사와 발전 전망 안문석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51집 1호 북한이탈주민 정책연구의 동향과 과제 최대석, 박영자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1호 통일담론에 나타난 남북한 민족주의 비교연구 전미영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4호 북한의 체제보전과 대외정책 변화 김근식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3호 신국제질서의 제약요인과 남북 화해협력관계의 지속성 김태환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39집 3호 통일 후 남북한 사회통합 홍기준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50집 5호 이스라엘ㆍ미국 및 북한ㆍ중국 동맹의 안보딜레마 비교 윤형호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50집 4호 북한 노동문화의 형성과 균열에 관한 연구 남근우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1호 북한의 민족주의와 여성 박영자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3호 1960년대 북한의 대남인식과 대남정책 전미영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2호 1960년대 북한의 국방력 강화 노선과 정치체제의 변화 이성봉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2호 중국에서의 한반도연구 한석희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1호 북한 핵문제와 미국의 강압외교 윤태영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0집 2호 사회주의 국가의 노동정책과 내전 차문석 a 國 際 政 治 論 叢 제49집 4호 남한과 북한의 헌법제정과 국가정체성 연구 박명림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8집 1호 북한에서 선군 의 등장과 선군사상이 갖는 함의에 관한 연구 진희관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4호 김일성 사후 북한 외교노선의 변화와 대외관계의 특징 백성호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5집 3호 1949~50년 중국인민해방군 내 조선인부대의 입북 에 대한 북ㆍ중ㆍ소 3국의 입장 이재훈 b

25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75 권 호 제목 저자명 시기 유형 國 際 政 治 論 叢 제44집 2호 1970년대 전반 북미관계 홍석률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3집 2호 국제환경의 변화와 북한의 자주노선 정립 이미경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41집 2호 북한의 대외관계와 주체사상의 형성 이미경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39집 3호 김정일 체제의 지도이념과 성격 연구 정성장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39집 3호 북한핵문제에 대한 미의회의 청문회활동 분석 윤정원 b 國 際 政 治 論 叢 제52집 3호 한반도 분단과 한국전쟁의 국제정치이론적 의미 황지환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51집 4호 친중( 親 中 )과 반미( 反 美 )의 경계 이상신, 장희경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51집 2호 일조협회 의 결성과 일조우호운동 의 태동 박정진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50집 4호 1979년 쿠데타와 카터 미 행정부의 대응 : 도덕외교의 타협 박원곤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4호 한미관계에 있어서 협력 및 분쟁관계의 변화에 대한 경험적 분석 이성우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4호 교범이 된 거짓말 조동준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3호 전망이론의 현실주의적 이해 황지환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2호 중국의 부상과 북한의 대응전략 김예경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7집 1호 미군의 군사변환과 그것이 한미동맹에 주는 함의 박기련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2호 미국 대외 선호도의 구조 김재한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6집 1호 북핵위기시 중국의 대북 동맹안보딜레마 관리 연구 박홍서 x 國 際 政 治 論 叢 제42집 3호 냉전기 한일협력의 국제정치 박선원 x

26 76 국가전략 2015년 제21권 4호 한국정치학회보 권 호 제목 저자명 시기 유형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5호 북한 시장에 대한 정치학적 분석 박형중 a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1호 국가실패와 보호책임(R2P)의 북한 적용가능성 이신화 a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6호 China, the United States, and North-South Korean Relations, Ross A. Miller, Randall G. Bowdish, Kim Gang-Hoon a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1호 북한체제에서 계획과 사회적 종합 (1953~69년) 윤철기 a 한국정치학회보 제44집 제4호 북한 귀국사업의 재조명 남근우 a 한국정치학회보 제44집 제1호 북한 최고통치자의 운영코드와 외교전략 조화성 a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4호 선호도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본 남북관계발전의 통사 적 연구 박상현, 최준영 a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4호 탈냉전기 한국의 동아시아 인식과 구상 박명림, 지상현 a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2호 북한의 대미 강압흥정 외교행태에 관한 연구 김용순 a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4호 7.7선언체제의 평가와 대안체제의 모색 박찬봉 a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3호 군사력 증강의 정치학 고봉준 a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3호 데탕트 시기 북중관계의 비대칭갈등과 그 영향 이상숙 a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제2호 6.25 전쟁 납북자 문제의 성격과 해결 방안 윤여상 a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제1호 베트남과 북한에서의 2분법적 사회분화와 청치변동 허만호 a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4호 탈냉전기 안보개념의 확대와 한반도 안보환경의 재조명 홍용표 a 한국정치학회보 제35집 제4호 탈국가사회주의의 여러 길과 북한 권만학 a 한국정치학회보 제35집 제2호 김정일체제의 경제와 여성 안인해 a 한국정치학회보 제35집 제1호 한국전쟁과 소련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석 오충근 a 한국정치학회보 제35집 제1호 북한 지배담론의 형성과 전개에 관한 연구 전미영 a 한국정치학회보 제34집 제2호 전환기 북한의 계획경제 침식에 따른 사회주의적 지배 구조 약화 정세진 a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4호 동북아시아 에너지안보와 다자 지역협력 신범식 b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5호 김정은 후계구축과 북한 리더십 변화 고유환 b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2호 한반도 안보-안보부재 의 정치학 박인휘 b KORE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45 No.3 한국에서의 북한학 연구 : 북한연구의 현황 및 정체성 확립 방안 Yongsoon Kim, Eun Kook Lee, Haekyung Song b 한국정치학회보 제40집 제3호 세계화ㆍ정보화 시대 한국의 정치적 정체성 변화 전재호 b 한국정치학회보 제40집 제2호 EU 대북정책에 있어서 변화와 연속성 박채복 b 한국정치학회보 제40집 제1호 북한의 경제적 분권화 경향과 정책적 대응 이무철 b 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제2호 김정일 시대 북한의 후계 문제 정성장 b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1호 탈냉전기 북한의 대미 정체성 정치 서보혁 b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3호 김정일시대 북한의 변화 박선원 b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2호 김정일 시대 북한의 당ㆍ정ㆍ군 관계 변화 김근식 b 한국정치학회보 제35집 제3호 푸틴 시대 러시아의 신 한반도전략 홍완석 b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2호 북한 경제개방의 사상적 딜레마 허인혜 a 한국정치학회보 제41집 제2호 남북한 관계와 인식-행위 연계모형 김종표 a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4호 북한체제변화 3단계론 신지호 a 한국정치학회보 제34집 제1호 대북포용정책에 대한 북한의 반응 이항동 a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1호 한국의 보수와 진보의 대북관에 대한 연구 한관수, 장윤수 b 한국정치학회보 제44집 제4호 정부신뢰의 위기 이상신 b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제1호 국가간 갈등에 있어 공격-방어균형의 변화와 인식에 대한 고찰 이유림, 김용호 b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2호 한국사회에서 좌파 개념의 설정 채장수 b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1호 남북정상회담과 통일방안의 새로운 접근 남궁영 a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2호 남ㆍ북한 분단체제의 복합적 갈등구조와 통일지향적 체 제모형 탐색 강광식 b

27 한국 정치학계의 북한문제 인식과 대응( ) 77 권 호 제목 저자명 시기 유형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1호 탈사회주의 경제개혁에 대한 재산권이론적 접근 김태환 b 한국정치학회보 제34집 제3호 한국현대사와 제3의 길 신병식 b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5호 체제변동기 북한의 계층 세대 지역 균열 박영자 a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3호 2003년 종합시장제 이후 북한의 주변노동 과 노동시장 박영자 a 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제5호 북한 지방국가기관의 구조와 운영실태 박영자 a 한국정치학회보 제39집 제1호 양빈( 楊 斌 ) 사건과 북한ㆍ중국 관계 김흥규, 최명해 a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5호 북한국가건설에 미친 연안파의 역할 정병일 b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3호 대북식량지원 운동의 정치기회구조와 남남갈등 민병기, 박재정 b 한국정치학회보 제41집 제2호 단기연호와 통일 양승태 b 한국정치학회보 제41집 제2호 남한과 북한 헌법 제정의 비교 연구( ) 서희경 b 한국정치학회보 제41집 제1호 1990년대 이후 남ㆍ북한 민족주의의 특성 박용수 b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제3호 한국 좌파집단의 인식과 지향 채장수 b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5호 1990년대 한국의 대북정책과 관료정치 배종윤 b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3호 외교정책 신념체계와 국가 이미지에 관한 실증 사례 연구 김태현, 남궁곤, 양유석 b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1호 북한 군사국가화의 기원에 관한 연구 김용현 b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2호 국민형성과 내적 평정; 거창사건 의 사례 연구 박명림 b 한국정치학회보 제34집 제3호 남북한 언론체제의 차이에 관한 小 考 안영섭 b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5호 한국외교사에서 아프리카와 중동 김명섭, 양준석 x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5호 5.18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미국의 대응 박원곤 x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5호 종교와 정부에 대한 한국인들의 태도, 장승진, 하상응 x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2호 카터 행정부의 대한정책 박원곤 x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2호 중국의 동반자외교 小 考 김흥규 x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4호 북ㆍ중 동맹조약 체결에 관한 소고 최명해 x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1호 북한 핵실험에 대한 한국의 대북정책 결정과정 분석 안문석 x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1호 한국 주도의 한ㆍ미동맹 변화에 관한 경험적 연구 한석희, 하현용 x 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1호 중국의 부상과 탈냉전기 중미 양국의 대한반도 동맹전략 박홍서 x 한국정치학회보 제38집 제5호 일월간( 日 越 間 ) 관계정상화 타결( 妥 結 )과정에서의 일본 ODA외교 박홍영 x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303433305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42D30352E687770>

<303433305F32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42D30352E687770> 발행인 문태영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227-24 (697-858) Tel: 064)735-6500 Fax: 064)738-6522 www.jpi.or.kr No. 2014-05 통일 전략과 대북 전략의 조화 필요성 전재성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최근 한국 사회에서 통일대박론이 제시되어 통일에 대한 기대와 통일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KINU 연구총서 11-12-Ⅰ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황병덕ㆍ김규륜ㆍ박형중ㆍ임강택ㆍ조한범ㆍ김종욱 신상진ㆍ이동률ㆍ이창형ㆍ이홍규ㆍ주재우ㆍ최 강 중국의 G2 부상과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전략 제1부 년 년 월 월 통일연구원 통일연구원장 남북협력연구센터 제 호 서울시 강북구 한천로 수유동 통일연구원 대표 직통 팩시밀리 두일디자인 세원문화사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남북관계전문가전문가설문조사설문조사 북한 7 차당대회와남북관계전망 현대경제연구원통일연구센터 남북관계전문가설문조사결과현대경제연구원은북한의 7차당대회와향후남북관계전망을알아보기위해 4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통일 외교 안보분야의전문가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 김정은체제안정성 ) 김정은체제의북한이불안정하다는의견이전년도조사에비해증가했다. 2015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2009-2010년을 거치면서 중대 고비를 맞이했다. 2009년 북한의 로켓 발사와 한-미-일의 과잉대응으로 촉 발된 위기는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2009-2010년을 거치면서 중대 고비를 맞이했다. 2009년 북한의 로켓 발사와 한-미-일의 과잉대응으로 촉 발된 위기는 북한의 2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1)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 1) 이 글은 진보신당 상상연구소의 연구 지원으로 작성한 정책 보고서의 일부입니다. 보고서 전문은 올해 내에 완성/발표할 예정입니다. 본 글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상상연구소와 입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가? 전진과 후퇴를 반복해왔던 한반도 비핵 평화 프로세스는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ÇÃà8¿ùÈ£Ãâ·Â

°ÇÃà8¿ùÈ£Ãâ·Â 2010 FIFA WORLD CUP SOUTH AFRICA 2 I I 3 4 I I 5 6 I I 7 8 I I 9 10 I NEWS 2010년 7월 10일(토) 지난 6월 21일 발표된 '제23회 광주광 역시 미술대전' 심사결과 건축 부문의 44점 출품 작품 중, 대상에 김아름, 김 지인, 한강우 팀이 출품한 The line : Time passage 이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서 론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결론: 국제화의 양면성과 정책적 시사점 26 / 서 론 / 27 28 / / 29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30 / / 31 32 / / 33 34 / / 35 36 / / 37 38 / / 39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통일교육원은 한반도 주변정세와 통일문제 및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통일문제 이해 와 북한 이해 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각 급 교육기관 및 통일교육 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통일문제에 대한 인식 제1절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9 1. 통일의 의미 9 2. 통일의 필요성 11 제2절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조사설계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1 명으로기재해야함 ) 2017. 01. 26.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 + 무선전화면접 51%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SBS 설특집서울시장선거여론조사통계표 [ 조사개요 ] 조사방법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 를활용한전화조사 ( 유선 30%, 무선 70%) 모집단서울에거주하는만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크기 807 명( 조사완료사례수) 표본추출 지역/ 성/ 연령비례에따른할당추출법 최대허용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4%p 응답률 17.4% 가중치부여방식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연해 중심 도시를 위주로 한 불균형 발전 전략을 수정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연해 중심 도시를 위주로 한 불균형 발전 전략을 수정 한중Zine INChinaBrief Vol.309 2016.02.15 최근 북중관계 동향 및 전망 작 성 통일연구원 이기현(milkspirit@hanmail.net) 목 차 1. 미중관계와 중국의 대북정책 2. 중국의 북한 딜레마: 불확실성과 불안정성 3. 최근 북중관계 동향 및 전망 본 보고서는 집필자의 견해로 인천발전연구원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More information

개회사 축 사

개회사 축 사 / 심포지엄회의자료집 / 목차 전시작전통제권전환이대로좋은가? 2010년 4월 29일 ( 목 ), 09:00~17:00 전쟁기념관뮤지엄웨딩홀 3층 주최 국회동북아평화안보포럼 ( 황진하대표의원 ) 한국국방연구원 ( 김구섭원장 ) 세종연구소 ( 송대성소장 ) 한국국방안보포럼 ( 김재창 / 김동성공동대표 ) 후원 개회사 [ 김동성 KODEF 공동대표 ] 1 축사 [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 ...hwp

..      ...hwp 100 80 조선일보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지지도(%) 60 40 20 0 96-12 97-06 98-01 98-07 99-02 99-08 00-03 00-10 01-04 01-11 날짜 지지도(%) 중앙일보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97-03 98-07 99-12 01-04 02-09 날짜 대통령지지도 대북정책지지도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이명박정부 국정백서

이명박정부 국정백서 이명박정부 국정백서 하나 된 국민이 최상의 안보입니다 ➊ ➌ ➋ ➊ 2010. 03. 27 천안함 피격 관련 외교안보장관회의 ➋ 2010. 03. 30 천안함 침몰 현장 방문 ➌ 2010. 05. 04 전군 주요 지휘관회의 ➊ ➋ ➊ 2010. 05. 21 천안함 피격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 ➋ 2010. 05. 24 천안함 피격 관련 대국민 담화문 발표 ➊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 장기존통일론과의차이 : 우리나라에진정한통일론은없었다. 평화통일론, 흡수통일반대론, 중도통일론과중립화통일론에대해인지시킨다. 이승만시대와박정희시대의통일론, 노태우시대와김영삼시대의통일론, 김대중 시대와노무현시대의통일론에대하여중립적인입장에서인지시킨다. 통일강사로서기본적으로

2 장기존통일론과의차이 : 우리나라에진정한통일론은없었다. 평화통일론, 흡수통일반대론, 중도통일론과중립화통일론에대해인지시킨다. 이승만시대와박정희시대의통일론, 노태우시대와김영삼시대의통일론, 김대중 시대와노무현시대의통일론에대하여중립적인입장에서인지시킨다. 통일강사로서기본적으로 2 부선진화통일론이란 장어떤것이선진화통일론인가 통일이후한반도선진화의세가지조건에대해이해시킨다.. 창조적신통일이어야한다. 새로운 선진국민국가, 새로운 선진민족국가 를만드는작업, ' 신국가창조형통일 : 재결합, 재통일(reunification) 이아닌. 한마디로새로운국가(new state) 의창조 2. 한반도와동아시아를선진화하는통일이어야한다. 근대화미완의단계: 근대화혁명은오직남한에서만이루어졌기때문에엄밀히말하면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C7D1B9CCC1A4BBF3C8B8B4E320C6F2B0A120C5E4B7D0C8B820C0DAB7E1C1FD2E687770>

<C7D1B9CCC1A4BBF3C8B8B4E320C6F2B0A120C5E4B7D0C8B820C0DAB7E1C1FD2E687770> 한미정상회담 평가 토론회 일시 : 2009년 6월 24일(수) 오후 3시 장소 : 국회 의원회관 101호 주최 : 민주당 정책위원회 민주당 정책위원회 식 순 01 식전행사 인사말 - 정세균 민주당 대표 -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 - 박병석 정책위 의장 사회 : 이승환(6 15남측위원회 집행위원장) 02 토 론 회 기조 발제 : 홍현익 박사(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