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52DB0ADBFEDB1E2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352DB0ADBFEDB1E22E687770>"

Transcription

1 프랑스문화연구 제 19 집 pp. 359~390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1) 강욱기 * 차 1. 서론 2. 코르시카어의기원과변천 3. 지방언어와코르시카어교육관련법 4. 교육에서코르시카어현황 례 5. 가정과사회에서코르시카어사용현황 6. 코르시카어전승을위한노력 7. 결론과제언 1. 서론 2009년 2월 21일세계모어의날la Journée Internationale de la Langue Maternelle을맞이하여유네스코가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 현재까지남아있는전세계의 6,528개언어중에서절반이상이사멸의위험에처해있다. 언어사멸상황은미국과호주에서가장심각한데, 두나라모두 1970년대까지시행한언어차별정책이오늘날수백가지언어의사멸위기를초래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유럽에서도 50개의언 * 영산대학교

2 360 강욱기 어가, 그중프랑스에서는 14개언어가사라지고있다. 현재유럽연합에는약 5억명인구에 23개의공용어가있으며인구의약 9.6% 에달하는 4천 6백만명은지방언어또는소수언어 1) 를사용한다. 그리고프랑스에는본토와해외영토에서사용되는언어로프랑스어이외에 75개의지방언어 2) 가있는것으로파악되고있다. 언어는화자들이사라지거나자신들의언어를포기하고보다강한힘을가진다른집단의언어로전환을하게되면소멸하며군사 경제 종교 문화적흡인력이나정부의표준어정책으로인한교육적종속또는고유언어에대한집단의부정적인태도때문에위협을받는다. 이민과급속한도시화로사람들의전통적생활양식이바뀌고소수언어화자들은경제적이유나시민의의무로지배적언어를말해야하는상황에놓이게된다. 언어의위기를결정짓는요인들에는세대간언어전승, 화자의절대수, 전체인구에서화자비율, 언어사용영역에서변천, 새로운영역과미디어에대한대응, 언어교육과읽고쓰는능력을위한교재의이용가능성, 정부의태도와공식적위상, 사용에관한정책, 언어에대한공동체구성원의태도, 자료의양과질등이있다. 3) 하나의언어가사라지면인간의사고와세계관을인식하고이해하는 1) Virginie Lamotte 에의하면, 소수언어에관해서는다음 3가지정의가있다. 첫번째, 스페인의갈리시아어처럼, 한국가의일부지역에서말하는언어. 두번째, 프랑스와스페인의바스크어처럼, 한국가의지리적경계를넘어서사용되는언어. 세번째, 벨기에, 이탈리아, 덴마크내의독일어처럼, 나라에따라인구의일부나대다수가사용하는언어. Virginie Lamotte, Une centaine de langues en Europe : la situation des langues minoritaires, Les Langues Modernes, avril 2008, p. 1. 2) 해외영토를포함하여프랑스에는 75개의언어가있고코르시카어외프랑스본토에서사용되는주요지방언어로는알사스어, 바스크어, 브르타뉴어, 카탈로니아어, 서부플라망어, 모젤프랑크어, 프랑코프로방스어, 오일어, 옥시탕어가있다. 3) 에서인용.

3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61 도구를영원히잃어버리게된다. 본고에서는프랑스의지방언어중에서 2009년유네스코가 위험에처한언어 langue en danger 4) 로분류한코르시카어의전승문제를고찰하고자그기원과변천, 지방언어와코르시카어교육관련법, 코르시카어교육현황, 가정과사회에서사용현황을살펴보고언어전승을위한제언을하고자한다. 2. 코르시카어의기원과변천 코르시카어lingua corsa는라틴어에서파생된로만어의하나로, 중부이탈리아의토스카나어와유사한 cismontano 방언과남부이탈리아어, 특히시칠리아어와사르데냐어와공통적인특성이있는 oltramontano 방언으로대별된다. 이를다시세분하면, Capraria, Capocossino, Cismontano, Transition, Oltramontano, Gallurien, Castellanien, Sassarien 변이형이있으며그중에서 Gallurien, Castellanien, Sassarien 변이형은이탈리아사르데냐섬북부에분포한다. 5) 코르시카어는 BC 259 년로마군의코르시카정복에따라함께들어온라틴어가로마제국멸망후식민지언어들로분열되면서발생되었고이섬의점령세력에따라로마제국시절에는라틴어, 이후에는토스카나어, 제노바어와프랑스어의영향을받았다. 6) 4) 유네스코에서는언어의상태를정도에따라취약한vulnérable, 위험에처한en danger, 심각한위험에처한sérieusement en danger, 위급한위험에처한en situation critique, 소멸éteinte 과같은 5가지상태로구분한다. 프랑스의주요지방언어중바스크어는취약한언어, 옥시탕어는지역에따라위험에처한또는취약한언어, 브르타뉴어는심각한위험에처한언어로분류되어있다. 5) 에서인용. 6) euromosaic/fr5_fr.html 에서인용.

4 362 강욱기 문어의경우, 코르시카어로작성된최초의문서는 17세기에등장하지만라틴어나토스카나어로작성된이전의문서들에서도코르시카어의영향이관찰된다. 이문서들에는부근지역언어들과구분되는특징이있는데토스카나어와코르시카어를비교하면, 종성에서 o vs u, 관계사 che vs chi, 일부명사들이토스카나어에서는남성형명사이나코르시카어에서는여성형명사로나타난다현대이탈리아어에서사라졌지만코르시카어에는남아있는낱말들은 12, 13세기피사가코르시카를지배했던시기의서부토스카나어에서건너온것이다. 남성단수형정관사 u, ou와같은기층요소들은메조지오르노어mezzogiorno, 시칠리아어에서도발견된다. 또한감탄사 aio! 는사르데냐어와코르시카어에서공통적으로나타난다. 코르시카의지명과가족의성에서매우흔한접미사 -incu 와 -ascu는이탈리아북서부의리그리아지역에서도관찰된다. 그리고 5세기동안제노바인들의지배와무역의영향으로 scagnu (bureau), carrughju (rue) 등과같은낱말은제노바어에서차용되었다. 7) 코르시카어에대한프랑스어의영향은 1769년병합부터 1세기가까이지속된문화전이과정에서시작됐다. 강력한프랑스어화정책과학교법으로코르시카에서프랑스어사용이가속화되었지만 19세기까지코르시카의엘리트들은여전히이탈리아로유학을갔고이들이프랑스어를받아들인시기는제2제정시대에들어서이다. 제3공화국시기에는취학이확대되면서코르시카사회에서프랑스어사용이점차적으로확산되어농촌에까지영향을미치게되었지만일상생활에서는여전히코르시카방언이사용되었다. 19세기에들어서면서코르시카에서발생한경제 문화와사회균형의붕괴는언어와정치에영향을주었고 20세기부터코르시카에서태동된민족주의운동의근원이되었다. 코르시카어로된최초의신문 A 7) 에서인용.

5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63 Tramuntana 는 19세기말에창간되었고제1차세계대전초에창간된잡지 A Cispra는문화와정치에서코르시카자치주의주장의근원이되었다. 근래코르시카어의상황을보면, 여러변이형을수용하는다수규범적언어langue polynomique 문제를들러싼논쟁이여전히있다. 단일규범의부재는 1954년 Deixonne 법을코르시카어에적용하지않는빌미가되었는데당시코르시카어는이탈리아어방언으로간주되었다. 그리고화자가상황과경우에따라프랑스어와코르시카어를사용하는양언어현상 diglossia이관찰된다. 지역정치면에서민족주의운동으로언어적요구를쟁취하게되면서 30 여전부터코르시카어에관한새로운사회 문화적부흥이일어났고정치 문화적압력으로 1974년에 Deixonne 법의적용언어대상에코르시카어가포함되었다. 이를계기로코르시카어의상황은언론과라디오캠페인등을통해다소개선되었으며, 마침내 1983년코르시카초대지방의회는코르시카어의무교육에찬성하였고, 프랑스정부는코르시카어교육에대한요구를충족시키겠다는약속을하게되었다. 8) 3. 지방언어와코르시카어교육관련법 프랑스에서프랑스어는국어이며정부 행정 고등교육에서유일한공용어이다. 프랑스어에대한공식적지위는 1539년 Villiers-Cotterets 칙령으로부여되었고 1794년국민의회에서재확인되었다. 프랑스어는프랑스의정체성에서중요한요소이며, 프랑스인들의평등성과단결성을나타내는중심적인요소로간주되어법적 제도적으로강력한보호를받고있 8) euromosaic/fr5_fr.html 에서인용.

6 364 강욱기 다. 반면지방언어는학교에서차별을받다가교육현장에도입된것은 1951년 Deixonne 법으로시작되었고, 1976년 Haby 법을거쳐 년 Savary 회람에의해이중언어교육이허용되었다. 1989년 Lionel Jospin 법에의해바스크어, 브르타뉴어, 코르시카어와옥시탕- 랑그독어 CAPES가개설되면서지방언어교육과지방언어교사에게실질적인지위가부여되고 1995년 Bayrou 회람으로지방언어교육에서총감독관 inspecteur général을채용하게되었다. 9) 지방언어교육의근간이된 Deixonne 법은이후 1975년 Bas-Lauriol 법과 1994년 Toubon 법으로대체되었지만, 이법으로프랑스에서지방언어의존재가최초로공식적으로인정되었고, 2조를통해유치원과초등학교교사들이지방언어를사용할수있도록허용되었다. 10) 또한 3조 1항과 2항에서는교사의요청과학생들의선택사항으로지방언어교육의허용이명시되었다. 11) 9) Péry Nicole, Langues et cultures régionales : rapport d'étape, La Documentation Française, 1998, p.4. 10) 2조 : 초등학교와유치원에서교육, 특히프랑스어연구에유익할때마다교사들에게지방언어사용을허용하도록학구장들에게훈령이내려질것이다. Des instructions pédagogiques seront adressées aux recteurs en vue d'autoriser les maîtres à recourir aux parlers locaux dans les écoles primaires et maternelles chaque fois qu'ils pourront en tirer profit pour leur enseignement, notamment pour l'étude de la langue française. 에서인용. 11) 3조 1항 : 요청하는모든교사에게지방언어읽기와쓰기기초개념교육과상응하는문학선집학습지도활동에매주 1시간을할애할수있도록허용될것이다. Tout instituteur qui en fera la demande pourra être autorisé à consacrer, chaque semaine, une heure d'activités dirigées à l'enseignement de notions élémentaires de lecture et d'écriture du parler local et à l'étude de morceaux choisis de la littérature correspondante. 3조 2항 : 이교육은학생들에게선택적이다. Cet enseignement est facultatif pour les élèves.ibid.. 에서인용

7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65 이렇게 Deixonne 법에따라초등교사는프랑스어학습을포함한정상교육에서지방언어를사용할수있게되었는데, 교사가강제로지방언어를말해야할필요는없었지만요청을하여받아들여지면지도활동시간에서주당 1시간을할애할수있게되었다. 그러나이법에따른지방언어교육은주당시간이제한적이었을뿐만아니라선택적이었고프랑스의전체소수언어를포함하지않았다. 즉법의 10조에따라지방언어교육에서코르시카어는배제되었고알자스지방에서독일어교육이허용될것을우려하여교육대상어를브르타뉴어, 바스크어, 카탈로니아어, 옥시탕어로한정하였던것이다. 이와같은법적조항을바탕으로공공서비스와국가교육에서지방문화와언어발전이일련의회람을통해이루어졌으며그중두회람의내용은아래와같다. 12) 우선 1982년회람 호는지방언어교육을교사와학생의자발성에바탕을둔주변과목이아니라, 특수과목으로기술한다. 특히유치원에서지방언어는인사와각성éveil 활동에서초등학교에서는각성활동에서나지방언어와문화의특별교육의대상으로사용될수있을것이고주당 1-3시간교육으로자발적인교사가실시하도록한다. 다음으로 1995년회람 호는지방언어와문화교육의두가지형태를명시하는데, 입문교육으로는학구의감독관이승인한계획에따라전국프로그램과시간표내에서주당 1-3시간실시되고, 이중언어교육으로지방언어는교육되는언어임과동시에교육언어이고프랑스어와동등하게사용됨을밝힌다. 그리고헌법위원회는지방언어와문화교육이헌법에부합하도록지켜야할법적인틀을정하였고지방언어와문화교육이의무적특성을가지지않고, 교육기관화자들전체에적용가능한권리와의무를학생들에게서면하게하는목적이없는조건을지키면가능하다고명시한다. 12) 에서인용.

8 366 강욱기 한편, 오늘날시행되고있는코르시카어교육의법적구도역시주로 Deixonne 법, 회람과헌법위원회의판결에바탕을두고있으며관련된주요법조항은다음과같다. 13) 교육법Code de l'éducation L.123-6조 3항 : «공공교육부서는프랑스어와지방언어 문화증진과보강에유의한다. 부서는국가와지방유산요소의연구와가치화에참여한다. Le service public de l'enseignement veille à la promotion et à l'enrichissement de la langue française et des langues et cultures régionales. Il participe à l'étude et à la mise en valeur des éléments du patrimoine national et régional». L.215-1조 : «[ 코르시카 ] 의회는 [...] 코르시카언어 문화교육발전계획을채택하며그적용방식은 CTC 14) 와국가간협약의대상이다. L'assemblée[de Corse adopte [...]un plan de développement de l'enseignment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corses, dont les modalités d'application font l'objet d'une convention conclue entre la collectivité territoriale de Corse et l'etat...». L 조 : «코르시카어는코르시카의유치원과초등학교정규시간표내의교육과목이다. La langue corse est une matière enseignée dans le cadre de l'horaire normal des écoles maternelles et élémentaires de Corse». 그리고코르시카어교육에대한특별구성및법조항과헌법위원회의결정은아래와같다. 15) 13) 에서인용. 14) 코르시카는 1975년까지 Provence-Alpes-Côtes d'azur에속하였고, 1975년부터 1991년까지는지방Région으로있다가 1991년 5월 13일 ( 법 조 ) 이후코르시카특별지위영토Collectivité territoriale à statut particulier로변경되었다.

9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67 CTC에관한 1991년 3월 13일법 호 53조 5항 : «의회는특히학교교육시간내에서코르시카언어 문화교육의도입방법을예고하면서코르시카언어 문화교육의발전계획을채택한다. 그방식은 CTC 와국가간협약의대상이다. L'assemblée adopte [ ] un plan de développement de l'enseignement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corses, prévoyant notamment les modalités d'insertion de cet enseignement dans le temps scolaire. Ces modalités font l'objet d'une convention conclue entre la collectivité territoriale de Corse et l'état». CTC의지위에관한법 ( 전문 35-37호 ) 1991년 5월 9일, CC DC호 : «코르시카언어 문화교육의학교교육시간내도입은이교육이의무적성격을갖지않는한평등권에위배되지않는다.: 코르시카영토의학교에재학중인학생들에게서공공교육서비스를제공하거나이와연계된학교이용자전체에게적용가능한권리와의무를면하게하는것을목표로삼지않는다. L'insertion dans le temps scolaire de l'enseignement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corses n'est pas contraire au principe d'égalité dès lors que cet enseignement ne revêt pas un caractère obligatoire ; qu'il n'a pas davantage pour objet de soustraire les élèves scolarisés dans les établissements de la collectivité territoriale de Corse aux droits et obligations applicables à l ensemble des usagers des établissements qui assurent le service public de l'enseignement ou sont associés à celui-ci». CC, DC호, 2002년 1월 17일코르시카관련법 ( 전문 22-25호 ) : «코르시카어교육이 유치원과초등학교의정규시간표내 에예정되어있지만학생과교사에게의무성을띨수없을것이다 : 또한코르시카영토의학교에재학중인학생들에게서공공교육서비스를제공하거나이와연계된학교이용자전체에서적용가능한권리와의무 15) Violaine Eysseric, Le corpus juridique des langues de France, avril 2005, p.9-10.

10 368 강욱기 를면하게하는영향을갖지않는다.[...] 코르시카어교육이원칙과시행방법에선택성이있는조건하에서 7항은평등권이나헌법적가치의어떤다른원칙이나규칙에위배되지않는다. Si l enseignement de la langue corse est prévu dans le cadre de l horaire normal des écoles maternelles et élémentaires, il ne saurait revêtir pour autant un caractère obligatoire ni pour les élèves, ni pour les enseignants ; qu'il ne saurait non plus avoir pour effet de soustraire les élèves aux droits et obligations applicables à l'ensemble des usagers des établissements qui assurent le service public de l'enseignement ou sont associés à celui-ci. [ ] Sous réserve que l'enseignement de la langue corse revête, tant dans son principe que dans ses modalités de mise en oeuvre, un caractère facultatif, l'article 7 n'est contraire ni au principe d'égalité ni à aucun autre principe ou règle de valeur constitutionnelle». 16) 4. 교육에서코르시카어현황 코르시카어교육은 1974년 1월 16일법령décret이후코르시카학구에서실시되고있다. 17) 2004년 6월학구장조사에의하면, 초등학생의 92%, 중학교 1, 2학년학생의 70% 고등학생의 21% 가코르시카어교육을받고있다. 이상황은 1991년부터코르시카어수료자양성, 코르시카발전계획, 1994년 9월중학교 1학년부터주당 3시간교육실시와 1999년부터이중언어교육시행 ( 초등학생 14%, 중학생 6% 가교육중 ) 덕분이다. 18) 교육분야에서코르시카어가이룬진전에다음과같은 3가지독창성이 16) ibid, p ) 코르시카외파리, 마르세유, 니스학구에서도코르시카어교육을실시하는학교들이있지만본고에서는코르시카학구내의상황으로한정한다. 18) Anne-Marie BARDI et al, Evaluation de l'enseignement dans l'academie de Corse, juillet 2006 p. 94.

11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69 있는데, 우선 1970년대부터코르시카어교육은사적이고연합적인영역에서탈피하여공립학교에서도입되어발전하고있는점이다. 또코르시카어규범문제에서자의적인하나의표준이아닌유연성을가지는다수규범 plurinorme 을선택하고있고, 마지막으로교육에서이중언어주의를근본적조건으로삼는점이다. 19) 현재코르시카학구académie에서는주당 3시간의 소위외연교육 enseignement dit extensif과 «동등시간» 이중언어교육 enseignement bilingue «à parité horaire» 이라는 2가지형식의언어또는코르시카어로하는교육이실시되고있다. 외연교육 은주당 3시간코르시카어교육으로 1993년코르시카발전계획에포함되어있고 1994년 2월 1일코르시카지방전략에도들어있다. 1999년코르시카언어 문화교육발전계획과 2003년국가-CTC 협약convention에서주당 3시간교육이재확인되었다. 그러나초등단계에서이교육은교육적불연속성으로조화를이루지못하고있고, 중등단계에서는선택또는제2, 제3외국어형태로제시된다. 동등시간이중언어교육 은 1996년부터시작되었으며, 코르시카언어 문화교육발전계획의목표는각중학교에이중언어과정을소개하기위한 1단계이중언어장소를갖추는것이다. 코르시카어와프랑스어로교육되는시수가동일함을의미하는 동등시간이중언어교육 은여러과목교육에서코르시카어를사용하는도구적모델을제공하였고코르시카어교육에역동성을부여했다. 20) 한편코르시카어수강현황에관한코르시카학구조사에의하면, 2000 년부터 2004년사이에수강생수가 17% 늘었다. 2004년도학구의 47,000 명학생중 31,000명이상이코르시카어를학습하여 2000년도 26,000명에 19) Alain Di Meglio et Claude Cortier, De l'individu diglotte au maître bilingue : pratiques et représentations des enseignants corses en sites bilingues, Biennale de l'education et de formation, biennale/7biennale/contrib/affich.php?&num= ) 에서인용.

12 370 강욱기 비하면 5천여명이증가했다. 초등학교에서는학생의 92% 가코르시카어로수업을받았는데개설강좌수가늘어나면서 2000년도대비 18% 증가하였다. 중학교에서는 1999년이래모든학생들이코르시카어수업을선택교육으로받을수있는데, 1999년에많은증가가있은후최근에는코르시카어를선택하는학생은전체의약 50% 이다 학년도에중학교 1 학년, 2학년학생의 70%, 3학년과 4학년학생의 35% 정도가코르시카어를학습하였다. 고등학교에서도규칙적인증가를보여서, 5년동안코르시카어로수업을받는학생은 13% 에서 15% 로늘었다. 전문계고등학교에서는 2005년도에 40% 이상학생들이코르시카어를선택하였다. 코르시카어로하는역사나수학수업과같은이중언어교육은증가하였다. 초등학교에서 1998년, 중학교에서는 1999년에시작된이중언어교육에는각각 2,900명과 850명이등록되어있다. 아래 < 표 1> 은 2006, 2007, 2008 학년도에코르시카학구에서코르시카어교육을받은학생수를나타낸것으로, 전체학생수는전년도에비해증가하였으나과목으로서코르시카어교육을받은학생수는감소하였고이중언어교육수강학생수는증가하였음을볼수있다 21) < 표 1> 구 분 코르시카어교육수강학생수 31,141 31,550 32,245 이중언어교육 4,599 5,155 6,495 과목으로서코르시카어교육 26,542 26,395 25,750 21) 에서인용.

13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년코르시카언어 문화위원회Conseil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corses는코르시카어교육상황에관한종합판단에서, 세대간언어와문화전승부족으로청소년들이도서공간과시간속에서불안해하며, 코르시카어의상징적위상의가치회복revalorisation으로 30년전부터교육이이룬긍정적역할, 코르시카어교육으로인한가시적발전, 교육제도에서혁신적공헌과함께코르시카어교육발전을위한전략적선택을보다잘해야할필요성을지적하였다. 22) 한편학교에서코르시카어교육의취약점으로는, 먼저수업시수의부족문제를들수있다 년도에초등학교에서는학생들의 64% 가 3 시간이하수업을받았다. 2001년이후이루어진전반적인진전은학구가계약직으로모집한외부강사들덕분이고이들은 1시간 30분수업을하며전체반의 25% 를담당하지만교사와동일한근로보장을받지못한다. 또한코르시카어로가르칠수없다고응답한교사의비율이 2000년 27% 에서 2005년 37.91% 로증가한것도문제이다. 중학교에서취약점은, 코르시카어교육을받는학생비율이 1학년과 2학년에서약 70% 이지만그이후로는감소하여중학교전체평균은약 51% 선인점이다. 코르시카어수업 3시간이정상수업 26시간에포함되고선택과목으로있는한이비율을초과하기는어려울것으로보이지만, 초등학교에서코르시카어로교육을받은학생들이중학교로진학하면비율이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고등학교에서는, 1999년부터 2005년기간동안코르시카어학습생비율은 13.87% 에서 21.20% 로완만하지만매년 1% 정도규칙적으로상승하였다. 전문계고등학교에서는코르시카어과정에등록한학생비율이전체의 40% 정도이며일부학교의보건과사회, 호텔과에서학생들에게코르시카어를의무적으로배우게하지만, 농업과해양고등학교 2 곳에서는체계화된코르시카어교육을제공하지않고있다. 코르시카어교육에서또다른문제는코르시카어가다수규범어로교육 22) 에서인용.

14 372 강욱기 되고있는점이다. 다수규범어는추상적인단위의언어로단일규범의단순한골격화가아닌방언운동의결과로생기며, 언어를말하는이들이그것에고유한명칭을부여하고인정된다른언어들과는독립적인것으로공포하는대중적승인에근거를둔다. 23) 이것은 1983년 Aix-en- Provence에서개최된제 17회국제로만언어학및문헌학회XVIIème Congrès International de Linguistique et Philologie Romanes에서 J.B. Marcellesi 가제시한개념으로, 이를통해교육에서코르시카어내의여러변이형들을규범으로인정하고있다. 24) 이개념은코르시카지역내여러방언들의다양성을설명하고기존의상이한규범들을위계화하지않는장점이있지만철자법과발음상통일성결여로인해언어학습과사용에서혼동을일으키는단점이있다. 5. 가정과사회에서코르시카어사용현황 제2차세계대전이후가정에서코르시카어의전승문제는매우심각해졌다. 오늘날코르시카어화자수는코르시카에서 90,000명, 파리, 니스, 마르세이유등프랑스본토에서 43,000명정도로추정된다. 25) 그런데도시거주코르시카어화자부모들중다수는자녀들과프랑스어로대화하며 23) la langue dont l unité est abstraite et résulte d un mouvement dialectique et non de la simple ossification d une norme unique, et dont l existence est fondée sur l affirmation massive de ceux qui la parlent, de lui donner un nom particulier et de la déclarer autonome des autres langues reconnues. 24) Jean-Marie COMITI, Langue corse : une normalisation originale. 25) INSEE, numéro 105 d'economie corse d'avril 2004-direction régionale de l'insee

15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73 이로인해코르시카어화자수가점진적으로감소하고새세대는프랑스어를제1언어로받아들이고있다. 이런현상은경제적 ( 코르시카어화자의이민으로활동인구감소, 전통사회에서현대사회로전환 ), 사회적 ( 사회적승진언어로프랑스어역할의강화 ), 인구적 ( 일자리부족으로시골인구의점진적감소 ) 요인들에의해발생된다. 더구나코르시카어는미래를위해서쓸모없는언어로인식되고있고많은코르시카어화자들은장차코르시카어가사라질것이라고생각한다. 이런상황은코르시카어화자들이감소하고코르시카어를구사하지않는사람들이코르시카어를학습하지않고코르시카어를교육제도에도입하였으나새로운코르시카어화자들을양성하지못하는사실로인해악화된다. 26) Blackwood(2008) 27) 가 1999년부터 2005년사이에코르시카주민들을대상으로코르시카어이해능력에관해실시한조사결과룰다음 < 표 2> 에서보면, 성인보다학생에게서이해비율이약간낮게나타난다. < 표 2> 코르시카어를이해합니까? 년도 예 아니요 % 14% % 12% % 18% 2005 성인 84% 학생 72% 성인 16% 학생 28% 다음 < 표 3> 은코르시카어구사능력에대한조사로, 성인들에비해학 26) euromosaic/fr5_fr.html, delibcorse.pdf 에서인용. 27) Robert J. Blackwood, The State, the Activists and the Islanders : Language Policy on Corsica, 2008, p

16 374 강욱기 생들의 예 응답비율이 20% 낮은데, 이것은학교교육에서코르시카어가도입되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실제언어구사능력을가진학생들은전체의과반수에도미치지못함을보여준다. < 표 3> 코르시카어를말할수있습니까? 년도 예 아니요 % 34% % 42% % 42% 2005 성인 56% 생 36% 성인 44% 학생 64% 언어사용을위한첫번째조건은그언어에대한지식이며, 가정은언어전승에서가장중요한역할을수행하는근본적단위이다. 가정에서언어를듣고자라면서어린이들은그언어를점진적으로사용하여지식을습득하며자연스럽게자신의언어에대해애착심과동기유발을가지게된다. 가정에서코르시카사용현황에관한조사결과는아래와같은데 2005년도에는조사대상자의절반정도만이코르시카어를가정에서사용한다고응답하였다. < 표 4> 가정에서코르시카어를사용합니까? 년도 예 아니요 % 52% 남성67% 여성 33% 남성35% 여성 65% % 40% 남성70% 여성 30% 남성25% 여성 75% % 34% 남성56% 여성 44% 남성35% 여성 65% % 48% 남성54% 여성 46% 남성46% 여성 54%

17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75 한편사회에서코르시카어사용현황을보면, 28) 사법분야에서소송인이프랑스어로정확하게의사표현을할수없고코르시카어로만표현할수있는경우에는코르시카어사용이허용된다. 그러나변호사, 판사와법관은코르시카어를사용하지않으며코르시카어화자를위한번역이나통역은제공되지않는다. 토의도코르시카어로하지않으며프랑스어로작성되지않은서류들은사법당국이접수하지않는다. 공공기관과공공서비스분야에서프랑스정부는실질적인코르시카어증진정책을시행하지않고있다. 지방당국도공문, 지방의회회의와토론, 시민들과의관계에서코르시카어사용을보장하지않는다. 여러행정기관에서제공하는서비스에서코르시카어의사용은전무하고서류는프랑스어로만작성된다. 단지경우에따라일부우체국, 세무서등에서시민들이코르시카어로소통가능하다. 매스미디어분야에서코르시카어의현황을보면, 5000부를발행하는신문인 Scontru 는전체기사가코르시카어로작성된다. 발행부수 20,000부인 U Ribombu에는부분적으로코르시카어로작성된기사가있다. Corse Matin은 2주마다반페이지분량의코르시카어로된일반정보를주간소식란에포함시키고있다. 주간지 le Journal de la Corse는일부기사에서코르시카어를사용한다. 어린이잡지 Yatou는프랑스어-코르시카어로발행된다. 30% 의청취율기록하고있는 Radio France 의지방방송국인 Radio Corsica Frequenza Mora는이중언어를사용하고코르시카어로뉴스를제공한다. 청취율 20% 의 Alta Frequenza는주당 40시간을코르시카어로방송한다. Palis에서송출하는 Radio Paese는코르시카섬으로중계되어수신할수있다. 사설라디오방송국들의프로그램도코르시카어에많은분량을할애하고있다. France Inter와 RMC (Radio Monte- 28) euromosaic/fr5_fr.html, 에서인용

18 376 강욱기 Carlo) 는일부프로그램을코르시카어로방송한다. 그러나텔레비전으로는 France 3 Corse가주당 40분분량을코르시카어로방영하고있을뿐이다. 출판에서코르시카어로발간되는책은주로교재, 시집, 소설류등이다. 그러나시장이협소하고독자층이한정되어출판에어려움이있으며이중언어로된책의발간을통해판매신장을추구하고있다. 전통음악은코르시카어의중요한기반으로여러음악그룹이코르시카어로하는공연을통해성공을거두고있다. 연극에서여러전문극단과아마추어극단이있는데지방정부의재정보조에도불구하고활동은미약하다. 영화에서코르시카어의위상은매우빈약하다. 단편영화와일부영화가코르시카에서촬영되었고코르시카어로더빙되었다. 여러문화협회들이토론회, 언어의날, 민속예술, 전통박물관, 라디오, 어휘자료은행을통해서코르시카어증진을도모하고있다. 라디오와텔레비전의광고에는코르시카어가거의없지만상업용간판에서코르시카어는프랑스어와함께자주사용되고. 일부농업 식품광고에서사용된다. 한편코르시카는프랑스에서국도와지방도로표지를전부이중언어로표시하는유일한지방이다. 그러나구직면에서지방행정과교육분야를제외하고는코르시카어가필요한경우는거의없다. 이렇게지난이십여년동안학교교육에서코르시카어교육의도입과진전에도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코르시카어가의사소통수단으로점점사용되지않고있다. 그리고정치 사회 경제 문화분야에서언어의위상이미약하기때문에코르시카어의존재와중요성에대한인식에는큰변화가없었다. 하지만최근일부코뮌을중심으로일상과공공생활에서코르시카어사용을증진시키기위해코르시카어헌장준수를결의하고있는점은언어전승을위해매우고무적인현상이라고할수있다.

19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코르시카어전승을위한노력 각언어는그언어를사용하는공동체가세상속의문제들을해결하고그들의생각과철학체계를형성하며그를둘러싼세계를이해하는방식을보여주는독특한세계관과문화의복합체를반영한다. 이러한점에서, 언어는사람들의무형문화유산을표현하며, 침략적이고강력한다른문화의영향아래에서그언어의기초가되는문화가쇠퇴혹은소멸된이후에라도얼마간은이문화를반영한다. 언어소멸은그어느것으로도대체할수없는인간의사고와세계관에관한지식과이해의단위를영원히잃어버리는것이다. 29) 유네스코에의하면언어가사라지게되는주요원인들은다음과같다. 30) - 감산언어학습 (subtractive language learning) 상황으로, 모어를희생하여지배언어를배운다. 어린이가자신의언어를완전히배울수있게하지못하면서어린이의모어가아닌언어를매개로하는정규교육 ( 예를들어, 읽고쓰기나부모세대가알고있는단어나구조등을배우지않는것 ). 이상황은이어린이들이자라나서그들의자녀들에게모어를가르치지않을것이라는것을의미한다. - 지배언어를사용하는균질화된대중매체와오락그리고여타문화상품들. 이러한상품들은영화나 TV 프로그램, 대중음악속의언어가다른것보다더높은위상을갖는다는메시지를준다. - 일상생활에서어린이들이그들의부모가사용하는언어를듣거나사용할기회가줄면서종종언어공동체의해체를가져오는도시화, 이주, 사람들의직업상이동. - 지배언어에대한지식을요구하고, 소규모의언어를지속하게하 29) UNESCO, The Atlas of the World Languages in Danger of Disappearing, 2nd edition, Paris, Wurm (ed.) p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구의언어, 문화, 생물다양성이해하기, 2009, p. 32.

20 378 강욱기 는경제적인혹은정신적인인센티브를제공하지않는노동시장. - 불충분한언어적인권의보호. - 국가 (1국가 1언어 ) 와개인이다언어주의가아닌지배언어의단일언어주의를정상적이고충분하며바람직한것으로보게하는이데올로기. 이는부모들이자신의자녀가모어배우기 ( 이로써노동시장에서실패함 ) 와지배언어배우기 ( 이로써모어를희생함 ) 중에서선택해야한다고생각하게만든다. 소멸의위험에처했거나사라지는지방언어나소수언어를위한정책은다음과같은사항을고려해야하는데, 먼저사회적수요에부응하고수요가나타나도록점진적으로공급을시작해야한다. 다음으로비록이언어들이사회전체의일상언어가아닐지라도문화적언어와현대의창작도구로사용하고학습하며이중언어교육또는다른방식을통해사용을조장해야한다. 세번째, 언어와철자의부호화, 교육장치, 규범사전과문법, 신조어, 담당기관에대한보조등언어적장치를장려하면서언어의생존도구를갖춘다. 마지막으로영토전체에서이언어에대한지식의대중화를돕는다. 31) 그런데오늘날프랑스의지방언어정책은바스크어나카탈로니아어를보호하고있는스페인의지방언어정책에비하면상당히소극적이다 년 5월 7일프랑스는 유럽지방언어또는소수언어헌장 la Charte européenne des langues régionales ou minoritaires 에서명하였다. 하지만 1999년 6월 15일헌법위원회는헌장의서문에있는 «개인과공공생활에서지방언어나소수언어를사용할권리는시효에걸릴수없는권리이다. que le droit de pratiquer une langue régionale ou minoritaire dans 31) La Charte européenne des langues régionales ou minoritaires et la France, Quelle(s) langue(s) pour la république? Le dilemme Diversité /Unicité, Colloque organisé par le Conseil de l'europe et l'université Robert-Schuman de Strasbourg, Strasbourg, 11 et 12 avril 2002, p 에서인용.

21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79 la vie privée et publique constitue un droit imprescriptible» 라는문장이헌법에위배되는것으로판결하면서헌장자체를비헌법적으로결론짓고헌장비준은프랑스헌법제2조 32) 에대한위헌으로판결하였다. 이후많은전문가들은헌법개정만이문제를해결할수있다고주장하였지만, 2002년 11월 22일의회에서지방언어보호를기재한수정안은부결되었다. 따라서이지방언어와소수언어보호를목표로하는헌장의전체비준을위해서는프랑스헌법에서제1조 33) 와제2조의수정이필요할것으로보이는데, 그이유는헌법위원회에의하면헌장은공화국의불가분성, 법앞에서의평등, 프랑스국민의단일성원칙도해치기때문이다. 어떤언어가생존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세대간에사용 전승 교육이되어야하며공공과일상생활에서실질적으로사용되는기능성 fonctionalité 이있어야한다. 그런데, 프랑스본토에서는오늘날사회의공공영역에서지방언어가사용되지않고가정에서지방언어화자수가점점축소되면서학생들이학교에서배우는지방언어를학교밖에서활용할기회가거의없다. 더구나현재남아있는지방언어화자들은노인들이고어린이들은거의사용하지않는다. 하지만어떤지방언어들은사라지고 32) Art La langue de la République est le français L'emblème national est le drapeau tricolore, bleu, blanc, rouge. L'hymne national est la Marseillaise. La devise de la République est Liberté, Égalité, Fraternité. Son principe est : gouvernement du peuple, par le peuple et pour le peuple. 33) Art La France est une République indivisible, laïque, démocratique et sociale. Elle assure l'égalité devant la loi de tous les citoyens sans distinction d'origine, de race ou de religion. Elle respecte toutes les croyances. Son organisation est décentralisée. La loi favorise l'égal accès des femmes et des hommes aux mandats électoraux et fonctions électives, ainsi qu'aux responsabilités professionnelles et sociales

22 380 강욱기 있지만, 카탈로니아어나바스크어같은언어들은스페인이지방언어증진정책을펴고있기때문에계속살아남을것이다. 프랑스의지방언어도생존하려면헌법개정과같은상응조치가뒤따라야할것이고, 최소한퀘벡의불어헌장과같은수준의언어헌장을채택하여실천하는것이언어의생존과전승을위한초석이될것이다. 퀘벡의불어헌장과는행동강령과시행수준면에서많이미약하지만, 2007년 7월 26일코르시카의회에서만장일치로채택된코르시카어헌장 Charte de la langue corse에대해현재각시위원회가적용여부를투표중이며 34) 그결과에의해아래에제시된 29가지행동과 3가지단계개입수준중에서선택하여시행할수있다. - 단계 - 1 단계 : 5 개행동선택, 그중 3 번은의무적 2 단계 : 10 개행동, 그중 1, 2, 5, 12 는의무적 3 단계 : 15 개행동, 1, 2, 3, 5, 10, 12, 19, 21, 27, 29 는의무적 - 제시된행동 - 1. 두서en-tête가이중언어로된용지 2. 시청의응답기에서코르시카어로시작하는이중언어메시지 3. 시청외부에이중언어표지 4. 시청의차량과 / 또는코뮌의자재에코르시카어또는이중언어로표시 5. 문화행사에이중언어초대장 6. 의원과국장의이중언어명함 7. 시청잡지에서이중언어사설 34) 2009 년 8 월 4 일 Commune de Porto-Vecchio 의시위원회는코르시카어헌장의 3 단계채택을만장일치로결정하여코뮌에서코르시카어의가시성과실제를강화하기위한 15 가지행동을실현하기로하였다.

23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시청이주관하는모든행사에이중언어초대장 9. 코뮌의인터넷사이트에코르시카어버전설치 10. 코뮌에속한건물특히학교에코르시카어또는이중언어로표시 11. 코뮌유산의이중언어가치화, 도시화지역계획 (PLU) 구도에서유산의보호와특별가치화조치들을승인한코뮌들에서코르시카어의체계적사용 12. 코뮌에서코르시카어또는이중언어로된방향표시설치 13. 코르시카어교육과사회에서코르시카어전파를위한의사소통 ( 시청게시판기사, 학사서비스게시, 이중언어장소공고 ) 14. 기업체, 상업과코뮌의협회, 공공서비스그리고주민들에게코르시카어헌장선전 15. 가장일상적인행위 ( 결혼, 출생, 사망등 ) 에서이중언어양식의비치 16. 이중언어결혼식가능성에관해일반인에게정보제공 19. 이중언어또는코르시카어로된거리표지판설치, 코르시카어로마을, 장소또는코뮌도로표시 21. 시청직원들이코르시카어를배우거나필기와구두에서완벽할수있도록직업교육훈련행동마련 27. 본헌장의시행과코뮌에서코르시카어증진을위한참고위원과서비스의중요성에따라필요시행정간부중에서검사관지명 29. 코르시카어나이중언어로축제공고 7. 결론과제언 오늘날코르시카사회에서는파라독스현상이관찰된다. 경제는풍부한공공지출에의존하지만기대한효과를거두지못하고, 학교울타리내에서코르시카어교육에는다소간진보가있지만학교밖에서코르시카어사용은점점후퇴하고있다. 코르시카에서오랫동안코르시카어는가정을통해세대간에자연적으

24 382 강욱기 로전승되었다. 부모는자녀와코르시카어로대화하였고자녀는코르시카어를모어로받아들였다. 하지만 20세기에들어코르시카사회가현대화되면서마을주민들은도시나대륙으로떠나섬의내륙에는공동화현상이발생했고사람들은점진적으로코르시카어대신프랑스어를사용하기시작했다. 이렇게오늘날코르시카에서는세대간코르시카어전승이점진적으로사라지면서코르시카어화자수와비율은감소하고있다. 프랑스본토에서건너오는관광업종사자들과은퇴자들의정착, 북아프리카출신이언어화자들의전입, 코르시카어화자의본토전출과같은사회적인상황들도코르시카언어전승에부정적인요소들이다. 그리고직장에서언어의유용성이미약하고도시에서문화적으로사용이활발하지만언어전승에대한인식은사회적으로소수엘리트계층에한정되어취약하다. 또한교육면에서는통일된철자법의부재와다수규범적특성으로인해코르시카어의위치는매우제한적이며구직에서도코르시카어의유용성은거의없다. 이제코르시카어는 위험에처한언어 가되었는데, 사멸을막고증진을도모하기위해서는코르시카어의법적인지위를보장하는특별조치가필요하다. 그리고보다강화된행동강령이있는언어헌장의채택을통해코르시카어를최대한보호하고가정과학교와사회에서폭넓게사용할기회를제공해야한다. 이를위해우선새로운코르시카어화자를생산해야할학교교육을지원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 그러나프랑스어만을국어로인정하는프랑스헌법과현재학교에서코르시카어교육은선택과목이기때문에해결해야할점이많다. 이중언어교육이제공되지않는중학교경우학생의절반이코르시카어를선택하지만많은학생들이다음학년에서포기한다. 교실을벗어나면학생들이배운새로운지식을사용하지않기때문에이러한현상은어쩌면당연한일이다. 따라서코르시카어가사회각영역에서실질적으로사용되고정착되고세대간전승이증진

25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83 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조치들이조속히필요할것이다. -코르시카어의공용어화 : 법제화를통해코르시카어에프랑스어와동등한지위를부여해야하며, 교육 행정 사법 업무 통신 사업에서코르시카어를프랑스어와함께정상적이고일상적인언어위상을지닌공용어로채택해야한다. -코르시카어사무소개설 : 코르시카어정책을적용하는데필요한조치들을고안하고조정하는언어관장기관을설립하여코르시카어사용장려정책을구상하고, 가정과사회각분야에서코르시카어사용을추진하고언어상황을정기적으로감독한다. -학교교육에서코르시카어교육강화 : 코르시카어를가르칠능력있는교사를많이양성하여, 유치원교육에서는몰입교육을그리고초등학교부터대학까지는이중언어교육을실시해야한다. 또한코르시카어를교육대상뿐만아니라모든과목의교육도구로사용해야할것이다. -단일언어규범확립 : 코르시카어는상이한지역적변이형의존재를인정하고허용하는통일되지않은다수규범적특성으로인해교육과대중들의사용에지장이있다. 따라서진정한언어발전과교육증진을위해서는단일규범을조속히확립할필요가있다. -대중매체에서코르시카어활성화 : 방송에서 RCFM과 France 3 Corsica Via Stella를점진적으로코르시카어로진행하는미디어로전환하는것이다. 민영미디어에서도코르시카어사용을늘리도록코르시카어로된프로그램제작을지원하고신문과잡지에서도코르시카어판증대를위한지원을한다. -문화활동지원 : 문학, 연극, 노래, 영화, 유산보호관련등코르시카어로하는문화활동을지원한다. 유명문학작품, 소설, 아동도서, 영화등여러분야의작품들을코르시카어로변역한다. -코르시카어표기 : 표지판, 회사명, 간판, 광고, 제품설명등에서프랑스어와함께코르시카어로표기를의무화한다. -프랑스정부는유럽지방언어또는소수언어헌장을조속히비준한다. -학교와공공생활에서지방언어사용을허용하도록프랑스헌법을개정한다.

26 384 강욱기 -코르시카의전체코뮌에서코르시카헌장을채택하고행동강령을실천한다. -정부는가정과사회에서지방언어전승을위한방안을고안하여제도적장치를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코르시카어가예전처럼가정에서전승이자연스럽게이루어지고학교와사회에서실질적기능성을가진의사소통도구로폭넓게사용되기위해서, 프랑스정부의유럽지방언어또는소수어헌장비준과, 공공생활에서지방언어의지위를보장하는헌법개정, 코르시카에서코르시카어의공용어화, 코르시카내전코뮌에서코르시카어헌장의채택, 코르시카어에대한대중의인식변화, 코르시카어몰입교육의도입과이중언어교육확대, 코르시카어관련정책과운용을관장하는코르시카어사무소개설과같은제도적장치의마련과단일언어규범도입이조속히필요할것이다. 참고문헌 강욱기, 퀘벡의불어헌장에관한연구, 프랑스문화연구 제12집, 한국프랑스문화학회, 2006 김진수, 프랑스의언어정책에대하여, 프랑스어문교육 제9집,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0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구의언어, 문화, 생물다양성이해하기, 2009 Barbour, S, Carmichael, C., Language and nationalism in Europe,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Bardi, A-M et al, Evaluation de l'enseignement dans l'académie de Corse, juillet 2006 Beer, W-R. et Jacob, J-E., Language policy and national unity,

27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85 Rowman & Littlefield, 1985 Blackwood, R-J., The State, the Activists and the Islanders : Language Policy on Corsica, Springer, 2008 Chiorboli, J., Les langue plynomiques, Actes du colloque international des langues polynomiques, Université de Corse, PULA N 3/4 Cortier (Claude) et Puren (Laurent), Français et langues régionales et/ou minoritaires : une mise en convergence difficulteuse, Délégation générale à la langue française, Les langues de France, Référence 2009 Creese (Angela) et Martin (Peter W.), Multilingual classroom écologies: inter-relationships, interactions, and ideologies. Multilingual Matters, 2003 Di Meglio (Alain) et Cortier (Claude), Le dépassement du conflit diglossique en Corse : implications pédagogiques et didactiques chez les maîtres bilingues de l'école primaire, REPÈRES. Recherches en didactique du français langue maternelle, N 29, INRP, 2004 Eysseric (Violaine), Le corpus juridique des langues de France, Délégation Générale à la langue française et aux langues de France, avril 2005 Garnier (Bruno), La situation de l'enseignement de la langue et de la culture corses, IUFM de Corse, juin 2002 Haarmann (Harald), Language in ethnicity: a view of basic ecological relations, Walter de Gruyter, 1986 Héran (Françoise) et al, Language transmission in France in the 20th century, Population et Sociétés, N 376, February 2002 INSEE, N 105 d'economie corse d'avril 2004-direction régionale de

28 386 강욱기 l'insee Jaffe (Alexandra Mystra), Ideologies in Action: Language Politics on Corsica, Walter de Gruyter, 1999 Lamotte (Virginie), Une centaine de langues en Europe : la situation des langues minoritaires, Les Langues Modernes, 2008 Ministère de la culture et de la communication, Actes des 1ères Assises nationales des langues de France, octobre 2003 O'Reilly (Camille), Language, Ethnicity and the State : Minority languages in the European Union, Palgrave Macmillan, 2001 Péry (Nicole), Rapport d'étape : Langues et cultures régionales, La Documentaion Française, 1998 UNESCO, The Atlas of the World Languages in Danger of Disappearing, 2nd edition, Paris, Wurm (ed.) 관련인터넷사이트 romosaic/fr5_fr.html html hhttp://

29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87 dex.shtml

30 388 강욱기 Résumé Etude sur la transmission de la langue corse KANG Uk-Ky Actuellement, on constate en Corse un exemple clair de la progressive disparition de la reproduction linguistique intergénérationnelle. Longtemps, la famille y a joué le rôle principal de transmission de la lange corse. Pourtant avec la modernisation et l'urbanisation de la société corse, le corse a vu progressivement sa place régresser au sein de la famille. Cette rupture de la transmission familiale constitue l'une des principales explications du déclin de la langue corse. En matière d'enseignement, après la loi Deixonne et des circulaires ministérielles, l'introduction de langue corse à l'école a eu pour effet de relentir le déclin de la langue dans les tranches d'âge les plus jeunes. L'école a ainsi pris, en partie, le relais familiale dans le processus de transmission alors que le développement de l'enseignement du corse et en corse à l'école est venu compenser partiellement le déclin de transmission familiale. Mais il reste encore beaucoup de tâches à accomplir dans ce domaine.

31 코르시카어전승문제연구 389 Dans un contexte où la langue est en danger, le projet de politique linguistique, qui a pour objectif central d'accroître les locuteurs complets et de viser un développement durable de la langue doit mobiliser toutes les mesures possibles. La vitalité des langues tient à leur fonctionnalité, et plus une langue remplit de fonctions, plus elle a de chance de durer et de développer. Afin que la langue corse soit véritablement fonctionnelle dans la société et la famille en Corse, il ne faudrait pas tarder à prendre des mesures mentionnées ci-dessous : -Attribuer le statut de l'officialité à la langue corse. -Créer l'office de la langue corse qui a pour fonction d'élaborer des politiques linguistiques sur la langue corse. -Renforcer l'enseignment du corse : Introduire l'enseignement en immersion et développer l'enseignement en bilingue. Former des enseignants comptents en corse. -Adopter la norme unifiée de la langue corse qui est une langue polynomique. -Activer l'usage de la langue corse dans l'émission de la radio, TV. -Encourager des activités culturelles en corse. Traduire des oeuvres littéraires et des films en corse. -Marquer en corse des paneaux routiers et publicitaires, des noms de lieu et de société ainsi que l'emballage des produits en vente sur l'île de Corse. -Ratifier la Chatre européenne des langues régionales ou minoritaires par le gouvernement français.

32 390 강욱기 -Modifier la Constitution française pour permettre aux langues régionales de jour leur plein rôle dans la vie publique comme privée. -Adopter et mettre en pratique la Charte de la langue corse par toutes les communes en Corse. -Offrir des outils et des méthodes facilitant la transmission au sein de la famille et de la société. Mots-clés( 주제어 ): la transmission de la langue( 언어전승 ), la langue corse( 코르시카어 ), la langue régionale( 지방언어 ), la langue polynomique( 다수규범어 ), la loi Deixonne( 데익손법 ) 35) 논문투고일 : 최종심사일 : 게재확정일 :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권의실효성과경찰수사의효율성간조화 * La Conciliation Entre L'effectivite des Droits de L'homme et L'efficacite de L'enquete de Police au Regard de la Convention et la Cour Europeennes des Droits de L'homme 유주성 ** Ⅰ. 들어가며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l enseignement du français et participer à la recherche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No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No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No. 2010-06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본집필내용은 IOM 이민정책연구원의공식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I. 서론 1 Keyfitz, Nathan, The Social and Political Context of Population Forecasting, in: Alonso, William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ALLEMAND

ALLEMAND 2 개국어한국어 - 불어범죄피해사전신고서아래피해내용을반영시킨범죄피해신고서를발급하여주시기바랍니다 FORMULAIRE FRANÇAIS-CORÉEN DE PRÉ-DÉCLARATION DE PLAINTE Je vous prie de bien vouloir établir un récépissé de déclaration de plainte selon le rapport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uinton Évelyne Siréjols CLE international Amical 1 cahi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ᄋ학습목표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4차시 2강 / 성격, 외모, 감정묘사하기 사람의성격과외모, 감정에대해묘사할수있다. 다양한형용사들을익힐수있다. 형용사의성, 수일치를이해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5 (5과) 다양한프랑스어성격 / 외모 / 감정형용사 의문사의사 qui q, pourquoip q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Tu aimes la lecture?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31302DC0E5B4CFB3AA2E687770>

<31302DC0E5B4CFB3AA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 30 집 2015. pp. 277~294 프랑스지역어의경계와사회문화적표상 ( 表象 ) - 법령및지중해교류를중심으로 -* 1) 장니나 ** 차 1. 서언 2. 프랑스지역어법령의역사적추이및특징 2.1. 역사적추이 2.2. 지역어법령의특징과적용 례 3. 지역어의외적동인, 언어교류 3.1. 육지의경계 3.2. 해양의경계 4. 지역어의사회문화적표상

More information

hwp

hwp 사회학습망구축방안 ii 요약 요약 i iv 요약 요약 v vi 요약 학교교육체제 정규학교교육의공식교육 평생학습체제 사회학습망체제 평생교육기관의공식, 비공식교육 사회제도를통한공식, 비공식, 무형식학습 요약 v 회사 언론 학습망 기업체 평생교육기관, 단체 도서관박물관 NGO 공공기관대학 사설학원 종교 학습공동체 제도 지역사회 가정 학교교육체제평생학습체제

More information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45 ème Test de Compétence en Langue Coréenne 2016 Chers apprenants du coréen, nous vous informons que des séances du TOPIK de l année 2016 seront organisées par la Section Education de l Ambassade de Corée

More information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 %, %. 1) (UN) %, %, %.. %,. %,. %. 2),., ) (UN) %, %, %. ) (KOSIS).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 ),,,.., (PSD) ( - ). 4)

More information

Règles et abduction Nous définissons une règle linguistique comme une formule qui permet de trouver la structure langagière la mieux adaptée à un obje

Règles et abduction Nous définissons une règle linguistique comme une formule qui permet de trouver la structure langagière la mieux adaptée à un obje Grammaire de l'apprenant et explicitation : quand apprendre, c'est se construire des représentations, à partir de corpus et d'instruments. - AGUERRE SANDRINE Université Bordeaux 3 - Introduction La démarche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More information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Report-2013.06.29-07.11-박태준외3인-콩고.hwp 해 외 출 장 보 고 서 성 명 한 글 박태준 외 3인 한 자 朴 泰 俊 외 3인 영 문 Tae-Joune Park 부 서 명 평생직업교육연구실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출 장 지 프랑스, 콩고민주공화국 기 간 2013. 6월 29일 ~ 7월 11일 방문기관 및 2 ème Atelier du projet BEAR 회의명(영문) - BEAR Project 제2차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2016. 3. 1. 부 산 광 역 시 교 육 청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내역 부산광역시교육청 전보 신규임용 기타 전출입 수석교사 1 5 3 5 3 17 17 초등교사 324 405 395 380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2013_US Perch Loft Bed

2013_US Perch Loft Bed PERCH FULL-SIZE LOFT BED USA CANADA KOREA 1PLB0x ITEM # S AUSTRALIA NEW ZEALAND 1PLB0x-A Distributed internationally by: ek71807 / ek72208 Oeuf LLC 119 8th Street, Suite 301 Brooklyn, NY 11215 USA +1 (718)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hwp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hwp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 1. 그룹소송(action de groupe) 도입을 위한 논의 개요 프랑스는 1980년대 이후 그룹소송 도입을 여러 번 시도하였지 만, 아직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최근 제안된 법안들을 보 면, 정부가 2006년 11월 8일 BRETON법안을 제출한 이후, 2007년 2월 15일과 동년 10월

More information

4. 주별강의내용 주 Leçon 1 프랑스어알파벳 Leçon 1 Contact! 2 Leçon 1 Contact! (2) Leçon 2 Vous êtes français? 3 Leçon 3 Toi aussi, tu es japonais? Leçon 4 Désolée,

4. 주별강의내용 주 Leçon 1 프랑스어알파벳 Leçon 1 Contact! 2 Leçon 1 Contact! (2) Leçon 2 Vous êtes français? 3 Leçon 3 Toi aussi, tu es japonais? Leçon 4 Désolée,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 교양수업으로불어를배운학생들 - 프랑스어를배워본적은있으나알파벳부터차근차근처음부터 정리하고싶은학생들 2. 교재 : amical 1 ( Leçon1 ~ Leçon10) - 간단한형태로구성된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교재입니다. 오디오자료를통해수록된 dialogue를들어보고각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현을 이해할수있게돕는교재입니다. 3. 교재내용 -프랑스어알파벳발음, 인사법, 자기소개 ( 이름,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누나가말한것 Que va dire la sœur de Vusi? Nina Orange Wiehan de Jager Jong Yong Park Korean / French Level 4 한이른아침부시의할머니가그를불렀어요. 부시야, 이달걀을 부모님한테가져다드리렴. 네누나의결혼식을위해큰케익을 만들고싶어하실거야. Un matin de bonne heure, Vusi

More information

G lobal M arket Report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G lobal M arket Report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G lobal M arket Report 12-012 2012.06.14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C O N T E N T S 목 차 1. EU 총괄 / 2. 그리스 / 3. 독일 / 4. 스페인 / 5. 영국 / 5. 이탈리아 / 5. 프랑스 /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요약 4 Global Market Report 12-012 5 Global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5 12 2016 4..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공동연구자 : 전재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닭과 독수리

닭과 독수리 닭과독수리 Poule et Aigle Ann Nduku Wiehan de Jager Michelle Kim Korean / French Level 3 옛날옛적에, 닭과독수리는친구였어요. 그들 은다른새들과평화롭게살았죠. 아무도날수 없었어요. Il était une fois, Poule et Aigle étaient amis. Ils habitaient en paix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JOURNÉE D ÉTUDES INTERNATIONALE 17 MARS 2012 JOURNÉE D ÉTUDES INTERNATIONALE 17 MARS 2012 Dynamique des langues et plurilinguisme en Corée. Quel rôle

JOURNÉE D ÉTUDES INTERNATIONALE 17 MARS 2012 JOURNÉE D ÉTUDES INTERNATIONALE 17 MARS 2012 Dynamique des langues et plurilinguisme en Corée. Quel rôle Dynamique des langues et plurilinguisme en Corée. Quel rôle pour la Francophonie? JOURNÉE D ÉTUDES INTERNATIONALE, 17 MARS 2012 9h à 18h, Université Féminine Ewha JOURNÉE D ÉTUDES INTERNATIONALE 17 MARS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Register your product and get support at Notebook mouse SPM6910 SPM6910X KO 사용설명서

Register your product and get support at   Notebook mouse SPM6910 SPM6910X KO 사용설명서 Register your product and get support at www.philips.com/welcome Notebook mouse SPM6910 SPM6910X KO 사용설명서 1 2 a b c d e f g 목차 한국어 1 주의사항 4 건강을위한주의사항! 4 EMF(Electric-, Magnetic- 또는 Electromagnetic Fields)

More information

실사구시학파의 실증적 학풍이 일어나므로 서구적인 과학사상의 유입을 본 것 등이 인식 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조 봉건사회 최종의 절대적 왕권주의자 대원군에 의하여 그 싹은 잘리고 말았다. 따라서 다단한 전기가 될 근대적 개방에 의하여 재건하려던 서구적 교육 즉

실사구시학파의 실증적 학풍이 일어나므로 서구적인 과학사상의 유입을 본 것 등이 인식 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조 봉건사회 최종의 절대적 왕권주의자 대원군에 의하여 그 싹은 잘리고 말았다. 따라서 다단한 전기가 될 근대적 개방에 의하여 재건하려던 서구적 교육 즉 朝 鮮 科 學 史 JB409.11-1 洪 以 燮 (홍이섭) 著 - 東 京 : 三 省 堂 出 版 ( 株 ) 1944년( 昭 和 19) [서론] 一. 과학사의 방법 인류의 행복의 증진은 과학과 자연과의 투쟁에 관련된다. 국가의 국방적 건설과 국토 계획 이야말로 국민생활의 최고의 지표인데 그 기초적 문제는 과학에 있다. 그러므로 현대 인류생 활의 기술적 문제로서의

More information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47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5. 6. Vol.21. No.2. pp.147-171.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agroinfo issue no4_크레디아그리꼴_.doc

agroinfo issue no4_크레디아그리꼴_.doc Agroinfo issue No 4 Terr@mi Agroinfo Issue No 4 200206 wwwagroinfonet 1894, 1930, 1960 198090, 1984 (Crédit Agricole)2,672 (Caisse local de crédit agricole) 49 (Caisse régional de crédit agricole), (/Caisse

More information

- ii - - iii -

- ii - - iii -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9.0 8.0 7.0 6.0 5.0 초졸이하 중졸고졸 전문대졸대학교졸이상 60.0 4.0 3.0 50.0 2.0 1.0 40.0 30.0 초졸이하 중졸 고졸 전문대졸 대학교졸이상 0.0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º»¹®1ºÎ /29š

º»¹®1ºÎ	/29š 1 2 3 4 5 6 7 8 9 é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Liberté) décentralisation centralisée 21 22 23 24 25 26 lois de décentralisation) conseils généraux) Carré d'arts) 27 éole municipale les adjoints au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메일진해외교육동향 328 호기획기사 (2018.05.30.): 각국의대안교육현황 프랑스의대안교육현황 최지선 ( 프랑스통신원 ) 프랑스에서대안교육 (éducation alternative) 은전통적교수방법과다른방식과접근으로교육하는것을의미하며, 비전통적교육 (éducation non traditionnelle) 이라고부르기도한다. 프랑스에서대안교육이시작된것은제1차세계대전이후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ÀüÇý¼÷!-75

ÀüÇý¼÷!-75 1929 1945 I 1948 1962 1929 1945 1 1929 2 1 11 12 7 1929 1945 39 60 3 1920 4 1930 1930 1930 13 60 1929 1990 1991 pp 24 25 14 2 1987 p 12 40 5 Fauvisme 5 1930 II 1929 1945 152 6 20 7 15 6 2000 7 p 78 1 1

More information

<BABB34C2F72D352EB0F8B9AB20B1B9BFDCBFACBCF620B0E1B0FA20BAB8B0EDBCAD2E687770>

<BABB34C2F72D352EB0F8B9AB20B1B9BFDCBFACBCF620B0E1B0FA20BAB8B0EDBCAD2E687770> 공 무 국 외 연 수 보 고 서 - 2011년도 통영시의회, 로마 파리 - 통 영 시 의 회 목 차 Ⅰ 연수개요 가. 연수목적 ------------ Page 35 나. 연수기간 ------------ Page 35 다. 연수국가 ------------ Page 35 라. 연수인원 ------------ Page 35 마. 연수일정 --------- Page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8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교육기간 년 월 년 월년

More information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HANDONG G L O B A L UNIVERSITY 한 동 대 학 교 2 0 2 1 학 년 도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계획 재외국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전교육과정 이수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 1학기(3월 입학), 2학기(9월 입학) 선발 북한이탈주민 전형 1학기(3월 입학)만 선발 순수 외국인 전형(학생, 부, 모 모두 외국인) 1학기(3월 입학),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