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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3 語文論文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鄭熙昌 ( 國立國語院學藝硏究官 ) 要約및抄錄 아니요 는 아니 에 요 가결합하여生成된말로 해요체 이상으로쓰이므로 요 가드러난 아니요 로表記하는것이文法記述을簡潔하게하는이점이있다. 또한 아니요 는敬語法의等級이동일한 아니에요 와의관련성을捕捉할수있다. 아니요 와 아니에요 는기능면에서는차이가있는데 아니요 는感歎詞로文法化되어단순히否定만을표시하는데비해 아니에요 는 X는 Y가아니- 의統辭構造를통해좀더細部的인내용을明示한다. 이러한통사구조에는주로話者와관련된情報가담기게되고이는결과적으로화자의일정한見解로解釋되어단순한가부의대답이아닌否定表現에적합하게쓰인다. 국어에는감탄사로文法化한 아니, 아니요 의範疇와 아니다 의活用形인 아니다, 아니야, 아닐세, 아니네, 아니지, 아닐걸, 아닙니다 의두範疇가존재하는것으로보인다. 핵심어 : 敬語法, 表記, 否定表現, 文法化, 感歎詞, 統辭構造, 情報 Ⅰ. 問題提起 예 에상대되는말인 아니요 에는세가지논의거리가존재한다. 첫째는 아니요 의表記에관한것이고둘째는 아니요 의敬語法上의등급에관한것이고, 셋째는해요체에속하는 아니에요 와의관계에관한것이다. 아니요 에대한언급은國語辭典의편찬과정에서먼저논의된바있다.

2 114 語文硏究 제38권 제4호(2010년 겨울) 표준국어대사전 에서는 예 에 상대되는 말의 표기를 아니요 로 결정하고 하 오체 보다 높은 등급으로 설정하고 있다.(國立國語硏究院 2000:11) 아니요 의 敬語法上의 등급은 아니요 의 표기를 통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아니요 에는 하오체 가 아니라는 것과, 아니 에 요 가 결합하여 형성되 었다는 의미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아니요 가 예 에 상대되는 말이므로 敬語法上의 등급 또한 예 와 동일할 것으로 예상할 수도 있다. 그 렇지만 아니요 가 하오체 가 아니라 하더라도 반드시 아니요 로 표기해야 하 는 필연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예 의 상대어는 아니요 이든 아니오 이든 共 時的으로는 感歎詞이고 文法化된 하나의 단어일 뿐이다. 따라서 아니오 로 표기하더라도 이미 하오체 와의 관계가 斷切되었다면 예 의 相對語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아니요 와 아니오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 하는 기준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아니-+-오 와 感 歎詞에 補助詞가 결합하는 아니+요 의 중 어느 것이 국어의 形態論的 사실 에 좀 더 부합하느냐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니오 와 아니요 중 어느 쪽이 敬語法의 체계를 좀 더 명확하고 간결하게 기술하는 데 유리한가 하는 것이다. 한편 아니요 가 해요체에 속한다고 하면 역시 해요체에 속하는 아니에요 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가 필요하다. 아니요 와 아니에요 는 다른 사람의 물음에 否定하여 대답할 때 쓰이는 말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문법적인 면에 서는 차이가 적지 않다. 아울러 유사한 맥락에서 쓰이는 아니, 아니야 에 대 해서도 논의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모두 話者가 他人의 의견을 부정 할 때 쓰이는 것으로 아직까지 그 기능과 용법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 태이다. 본고에서는 아니요 의 표기와 경어법상의 등급을 확인하고 아니에요 와의 관계를 논의한 다음 아니요 와 아니에요 의 문법적인 차이가 아니 와 아니야 에서도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서로 논의를 진행한다. 본고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ㄱ. 아니요/아니오 의 표기와 경어법상의 등급은 무엇인가? ㄴ. 아니요, 아니에요 의 문법적인 기능과 용법상의 차이는 무엇인가?

3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115 ㄷ. 아니, 아니야, 아니요, 아니에요 의기능과관계는무엇인가? Ⅱ. 아니요 의표기문제 아니요 는 아니 에 요 가결합해서형성된말이다. 응 에상대되는말 아니 에聽者를높이는뜻이있는 요 가결합함으로써 아니요 를형성하고 예 의상대어로쓰인다. (2) ㄱ. 응 예ㄴ. 아니 아니요 아니 에 요 가결합해서 아니요 가되었다면표기가 아니요 인것은지극히자연스럽다. 그런데송창선 (2000) 에서는감탄사 아니 에보조사 요 가붙은것이자연스러운과정이아니라고前提하고 아니야 가 아니-+-어 에서비롯한것처럼 아니-+-오 에서비롯한 아니오 가타당한표기라고주장하고있다. 실제로 아니- 의어간에相對敬語法을나타내는終結語尾가결합하는다음과같은예들이존재한다. (3) ㄱ. 아니-+-어 아니야ㄴ. 아니-+-오 아니오ㄷ. 아니-+-네 아니네ㄹ. 아니-+-ㅂ니다 아닙니다 분명히현재의 아니요 는위의構成方式과는거리가있다. 그렇지만 아니요 가 아니야, 아니오, 아니네 등과구성방식이다른것자체를문제삼기는어렵다. 구성방식의차이를根據로 아니요 가적절하지않다고한다면 아니 또한적절하지않다고해야하는문제가발생한다. 게다가 아니야, 아니오, 아니네 와 아니, 아니요 는다른次元의문제라고설명할가능성도있다. 또한위의현상을論據로적용해서 아니오 를선택하더라도어차피 아니오 는하오체로한정될가능성이높다. 공시적으로는 아니- 에 -어요 가결합

4 116 語文硏究 제38권 제4호(2010년 겨울) 한 아니에요 가 이미 해요체로 존재하므로 하오체의 어미가 결합한 아니오 가 해요체의 기능까지 包括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 通時的인 觀點만을 고려한다면 아니오 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아니야 와 마찬가지로 아니-+-오 에서 비롯한 文法化된 아니오 를 설정할 수 있다. 이때의 아니오 는 문법화를 겪은 결과, 하오체의 아니오 와는 기능이 다르고 현재의 아니요 와 기능이 동일하다. (4) ㄱ. 아니-+-오 아니오(문법화 이전) 아니오(문법화) ㄴ. 아니+요 아니요 아니오 는 아니야 를 비롯하여 아니- 의 어간에 相對敬語法의 종결 어미가 결합하는 일련의 형태와 형성 과정이 일치한다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하 오체의 아니오 에서 문법화가 되어 해요체 이상으로 쓰이게 된 문법화의 과 정을 설명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 하오체, 해요체, 하십시오체 형태 중 에서 하오체 의 어미만이 문법화가 되었다는 것은 특이한 일이기 때문이다. 덧붙여 문법화 이후, 하오체 의 아니오 와 문법화된 아니오 가 둘 다 존재하 는지, 아니면 어느 하나만이 존재하는지의 여부 또한 밝혀야 한다. 이에 비해 아니요 는 아니 와의 관련성을 설명하기에 적절하지만 아니야 를 비롯한 다른 유사한 형태와의 관련성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이를 해결 하려면 아니요 가 아니야, 아니네 등 다른 相對敬語法 등급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는 것을 糾明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후자의 입장에서 아니요 의 특징을 논의하고자 한다. Ⅲ. 아니요, 아니에요, 아니, 아니야 의 敬語法上의 特徵 3.1. 아니요 와 아니에요 의 용법과 기능 아니요/아니오 는 윗사람의 물음에 대답할 때 주로 쓰는 말이다.1) 예 에 1) 표준국어대사전 에는 아니요 가 실려 있고 우리말큰사전 에는 아니오 가 실 려 있는데 두 사전의 뜻풀이는 동일하다.

5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117 상대되는말이므로 해요체 이상으로待遇해야하는상대에게사용하고下待하는경우에는사용하지않는다. (5) ㄱ. 아니요, 가볼데가있어요. < 오정희, 적요 > ㄴ. 아니요, 어머니는살었을땝니다 < 홍명희, 임꺽정 > 위의예를보면 아니요 는 해요체, 합쇼체 가사용되는상황에모두나타난다. 일상언어생활에서 해요체 와 합쇼체 를섞어서쓰는것이가능하므로 (5ㄴ) 과같이 아닙니다 가나타날자리에도 아니요 가나타날수있다. 한편이자리에는 아니에요 도나타날수있어서 ( 아니에요, 가볼데가있어요 ) 아니에요 와 아니요 는敬語法의등급이유사해보인다. 그렇지만둘은範疇上으로차이가있다. 아니에요 는 아니- 에 -어요 가결합한統辭論的구성이고 아니요 는한단어로굳어진形態論的구성이다. 따라서 예 의상대어로는 아니요 가자연스럽고 아니에요 는그렇지않다. (6) ㄱ. 다음물음에 예, 아니요 로답하시오. ㄴ.? 다음물음에 예, 아니에요 로답하시오. 이러한점에서 아니요 와 아니에요 는서로존재하는차원이달라보인다. 아니요 가 아니 와같은차원에존재한다면 아니에요 는어간 아니- 에相對敬語法의종결어미가결합한 아니다, 아닐세, 아니네, 아니오, 아닙니다 와같은차원에존재한다고가정할수있다. 2) 아니요 와 아니에요 는다음과같이기능면에서차이를보인다. (7) ㄱ. 점심먹었어? ㄴ. 아니요 / 아뇨, 아직안먹었어요. ㄷ.? 아니에요, 아직안먹었어요. 2) 보조사 요 는기원적으로는 하오체 의 이오 에서유래한것으로일종의 小文章 과결합한다는논의가있지만 ( 고광모 2000) 공시적인관점에서이둘의차이는분명하다.

6 118 語文硏究제 38 권제 4 호 (2010 년겨울 ) 점심먹었어? 라는질문에 아니요 로대답하는것은자연스럽지만 아니에요 로대답하는것은부자연스럽다. 이러한차이는 아니요 와 아니에요 의문법적인차이에서기인하는것으로보인다. 아니요 는 예 의상대어로이미감탄사로굳어진말이지만 아니에요 는 X는 Y가아니에요 와같은統辭的構成이다. 감탄사 아니요 는이미문법화되어문장내의다른요소와統辭的인관계를형성하지못하며의미또한물음의내용에대한眞僞與否만을표시한다. 이에비해 아니에요 는 X는 Y가아니에요 의통사적구성으로물음에대한단순한진위여부를포함한그이상의의미를담도록확장될여지가있다. 이러한관점에서 (7) 의 밥먹었어? 라는물음에 아니에요 가부자연스러운것은 밥먹었어? 는물음의내용에대한眞僞與否만을요구하는데 아니에요 는의미상그이상으로확장될수있기때문이다. 아니에요 로부적절하게대답할때다음과같이되물을수있는것도이러한점을보여준다. (8) 철수 : 점심먹었어? 영희 : 아니에요 철수 : 밥먹었냐니까뭐가아니야? 아니에요 의구조는 아니다 가지닌否定의의미에 X는 Y가아니다 의 X 는 Y가 라는細部事項을明示함으로써화자가否定하고있는대상과내용을좀더具體化한다는특징이있다. 이처럼세부내용을명시하는것은화자가命題에대한부정외에더많은정보를제시하여추가적인판단을내리는데에적당하다. 아니에요 가 아니요 에비해화자의일정한見解를표시하는것처럼보이는것도이때문이다. (7) 의물음에 아니에요 로대답하는것이어색한것은단순한可否를묻는질문에화자가더많은정보를제공하는형식으로대답했기때문일것이다. 이러한점은아래의예를통해서도다시확인할수있다. (9) ㄱ. 271번이창덕궁에가나요? ㄴ. 아니요, 272번이가요

7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119 ㄷ.? 아니에요, 272번이가요. 위는 271번버스가창덕궁에가느냐, 가지않느냐하는사실만을제공하면되는물음이다. 이러한물음에대해서는이미언급한것처럼 아니요 로대답하는것이적절하다. 그렇지만물음의내용에대한화자의見解가더들어갈여지가있는아래와같은경우는 아니에요 로대답하는것이자연스럽다. (10) ㄱ. 271번이창덕궁에가지요? ㄴ. 아니요, 271번은가지않아요. ㄷ. 아니에요, 272번이가요. 이는질문자가이미 271번이창덕궁에간다는어느정도의확신을가지고있는경우로, 화자는그에대한자신의견해를상대에게傳達해야한다고생각할가능성이있다. 즉상대의확신이옳지않다는것을說得하기위해일정한意見을전달할필요가있는데이럴경우에 아니에요 를사용한다는것이다. 이경우화자는대략다음과같은정보를전달하는것으로보인다. (11) (271 번은창덕궁에가는것이 ) 아니에요, 272 번이가요. 아니에요 로대답할경우 (11) 과같은정보를전달한다는것은같은질문에대한대답으로 (12ㄴ) 보다 (10ㄷ) 이더자연스럽다는점에서근거를찾을수있다. (12) ㄱ. 271번이창덕궁에가지요? ㄴ.? 아니에요, 271번은가지않아요. (12ㄴ) 과 (10ㄷ) 을비교할때 (12ㄴ) 의受容性이떨어지는것은이미 (11) 처럼 (271번은창덕궁에가는것이 ) 아니에요 를前提하고있어서또 271번이가지않는다 는정보를제공하는것이剩餘的인것이되기때문일것이다. 이에비해 (10ㄷ) 은다른정보를제공하므로수용성이높은편이다.

8 120 語文硏究제 38 권제 4 호 (2010 년겨울 ) 그런데화자가 아니요 로대답할지, 아니에요 로대답할지는상황에대한화자의認識에따라결정되는것으로보인다. (10) 은둘다가능한경우로화자가단순한可否의질문으로인식할경우 (10ㄴ) 처럼 아니요 만으로대답할수도있다. 그렇지만아래와같이질문자가자신의발화내용에대한확신이좀더강한경우에는화자또한단순한가부의대답만을하기가어렵다. (13) ㄱ. 창덕궁에가야하니까 271번타자. ㄴ. * 아니요, 272번타야해요. ㄷ. 아니에요, 272번타야해요. 위는 아니요 로대답하는것은자연스럽지않고 아니에요 만이자연스럽다. 이경우는물음에대한질문자의확신이아주강해서화자가자신의견해를적극적으로표현하지않으면잘못된선택이이루어지는경우이다. 그러므로자신의判斷이드러날수있는표현을선택하는것이자연스럽다. 따라서可否만을나타내는 아니요 로는충분하지않다. 그런데 아니요 / 아니에요 와관련된화자의판단이늘明白한것은아니라는점에주의할필요가있다. 실제로는 아니요 / 아니에요 의경계를확실하게나누기어려운경우가적지않다. 아니요 / 아니에요 가둘다허용되는아래의경우가그러한예이다. (14) ㄱ. 점심같이먹을래? ㄴ. 아니요, 저는괜찮아요. ㄷ. 아니에요, 저는괜찮아요. 이처럼 아니요 와 아니에요 가모두선택되는경우가있는것은상황에대한판단이화자의主觀에의해결정될뿐아니라 아니요 만으로대답하더라도위의밑줄친부분처럼후행하는문장에서내용을보충하기때문에意味上으로큰문제가없기때문인것으로해석할수있다. 아니요 와 아니에요 의기능이서로다르다는것은 아니요 가별도로존재하는形式이라는앞선假定을뒷받침해준다. 아니요 가 아니네, 아닐세, 아

9 아니요, 아니에요 의 敬語法과 文法的 特徵 121 닙니다 등과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언어 현실에서 可否를 묻는 물음에 대한 대답의 상황이 매우 빈번하기 때문일 것이다. 단순한 가부만을 표시하는 상황 이라면 가부에 대한 정보만을 제시하는 간단한 형식이 편리하다. 이러한 목 적으로 발달한 형태가 아니요 라고 설명할 수 있다. 아니야, 아니네, 아니에 요, 아닙니다 와 같은 일련의 형식이 존재하다가 필요에 의해 아니요 가 생성 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 와 아니요 의 用法과 技能 아니요 가 相對敬語法의 등급으로 해요체 이상에서 사용한다는 것은 이미 言及한 바와 같다. 아니요 가 해요체 이상이라는 것은 요 가 결합한 말이 해요체, 합쇼체 의 문장에서 출현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3) (15) ㄱ. 늦는다니 일이 많은가 보구나? ㄴ. 아니요, 친구랑 약속이 있어서요. (16) ㄱ. 이 일을 혼자 하긴 힘들겠지? ㄴ. 그럼요, 혼자는요 어림없습니다. 이처럼 아니요 는 해요체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해요체 이상의 문장에 서 폭넓게 쓰이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은 아니 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17) ㄱ. 아니, 그렇지 않아. 숙희, 정말 그렇지 않아. 하고 그는 진심으로 변명을 하려 드는 것이었다. <강신재, 젊은 느티나무 > ㄴ. 아니, 그런 사람 모르오. 가볍게 대답하고 걸음을 다시 이어 놓았 으나 <장용학, 원형의 전설 > ㄷ. 아니, 그대로 계시오 군의장은 그렇게 말했지만 <이문열, 영웅시 3) 요 가 나타난다고 모두 해요체 는 아니다. 예컨대 누구요? 누가 찾아온 거요? 는 하오체 이다. 해요체 라면 누구예요? 누가 찾아온 거예요? 가 된다.

10 122 語文硏究 제38권 제4호(2010년 겨울) 대 > ㄹ. 아니, 그런 때문은 아녜요 하고 윤은 말투를 가누었다. <선우휘, 깃발 없는 기수 > ㅁ. 아니, 그런 뜻은 아닙니다 박도선이 완강히 부인했다. <김원일, 불의 제전 > 위의 예를 보면 아니 는 각각 해체, 하오체, 해요체, 합쇼체 에서 나타난 다. 이는 아니 가 이미 문법화된 하나의 단어로서 그 뒤에 이어지는 문장의 敬語法에 따라 制約을 받지 않음을 의미한다.4) 아니요 또한 아니 와 유사하다. 다만 아니요 는 해요체 이상이라는 敬語 法의 제약을 받는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이는 특별한 標識가 없는 아니 와 는 달리 아니요 가 해요체 의 표지를 갖게 됨으로써 해요체 이상에 쓰이게 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해요체 의 표지가 드러나면서 해요체 이하로 는 쓰일 수 없게 되었지만 아니 와 마찬가지로 뒤에 이어지는 문장의 敬語法 제약을 받지 않는 屬性이 남아서 합쇼체 에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5) 이처럼 아니 와 아니요 가 形態論的인 면에서뿐 아니라 敬語法의 사용 면 에서도 유사하다는 점은 아니, 아니요 가 하나로 묶일 것이라는 앞에서의 가정을 뒷받침한다. 또한 아니요 와 아니에요 의 차이가 존재하므로 결과적 으로는 아니, 아니요 와 아니다, 아닐세, 아니네, 아니오, 아닙니다 가 별도 의 범주로 존재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아니요 와 아니야 의 관계 아니, 아니요 가 동일한 範疇라고 할 때 한 가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 4) 그렇다고 이러한 점을 근거로 아니 가 敬語法과 상관 없이 모든 상황에 쓰일 수 있다고 확대 해석해서는 안 된다. 예컨대 합쇼체의 상황에서 아니 그렇지 않습 니다 는 가능하지만 아니 만으로 대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니 가 단독으로 쓰이는 것은 해체, 해라체 일 경우로 한정된다. 5) 아니요 또한 아니 와 마찬가지로 합쇼체 의 상황에서 단독으로 쓰이는 것이 적 절하지 않을 경우가 있다. 師弟之間, 軍隊나 職場의 上下 關係 등 아주 격식을 차려야 하는 경우에는 아닙니다 대신 아니요 를 쓰기가 어렵다.

11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123 야 또한동일한가하는것이다. 국어사전에서는 아니야 를 아니, 아니요 와마찬가지로문법화된하나의단어로다루고있다. (18) 아니야 감 아랫사람이나대등한관계에있는사람이묻는말에부정하여대답할때쓰는말. 아니 보다더욱단호히부정할때쓴다. 너그말거짓말이지? 아니야, 나는거짓말안해./ 아니야, 그럴필요없어. 그런데 아니야 는이러한사전의처리와는달리 아니, 아니요 보다는 아니다, 아니에요 와유사한특징을보인다. 위에서 아니요, 아니에요 에적용했던예를적용해보면 아니야 는 아니에요 에더가깝다. (19) ㄱ. 점심먹었어? ㄴ. 아니, 아직안먹었어. ㄷ. * 아니야, 아직안먹었어. (20) ㄱ. 271번이창덕궁에가? ㄴ. 아니, 272번이가. ㄴ.? 아니야, 272번이가. (21) ㄱ. 271번이창덕궁에가지? ㄴ. 아니, 272번이가. ㄴ. 아니야, 272번이가. (22) ㄱ. 창덕궁에가야하니까 271번타자. ㄴ. * 아니, 272번타야해. ㄴ. 아니야, 272번타야해. 아니야 가 아니에요 와유사하다는것은 아니 보다斷乎한否定에쓰인다는사전의뜻풀이에서도짐작할수있다. 斷乎한부정이란화자의견해가介入한다는뜻이므로 아니야 가그러한解釋의餘地를담을수있는통사적구

12 124 語文硏究제 38 권제 4 호 (2010 년겨울 ) 성인 X는 Y가아니야 임을暗示한다. 사전에서감탄사로 아니야 를올리고있지만실제의판단은다르지않은것으로보인다. 이러한결과를바탕으로 아니, 아니요 를하나로, 아니다, 아니야, 아닐세... 등을다른하나로묶을수있다. Ⅳ. 결론 본고에서논의의출발이된것은 예 에상대되는말을 아니오, 아니요 중에서어떻게표기할것인가하는문제이다. 이에대해 예 에상대되는말은 아니요 로표기하는것이적절하다는의견을제시하였다. 아니오 의표기자체가불가능한것은아니지만몇가지면에서文法記述上 아니요 로표기하는것이더합리적이기때문이다. 첫째, 아니요 가해요체이상의敬語法등급으로쓰이는것을볼때해요체의 요 가드러나는 아니요 가더적절하다. 아니요 가해요체이상으로쓰이는것은후행하는문장의敬語法에제약을받지않는 아니 의속성을이어받은것으로 아니요 의경우해요체의 요 가드러남으로써 해요체 라는制約을받았다고설명할수있지만 아니오 는그러한설명이불가능하기때문이다. 둘째, 아니오 는 하오체 의어미 -오 가결합한統辭的構成인 아니오 와구별이어려워지는문제를야기한다. 아니요 를선택할경우훨씬簡潔한문법기술이가능하다. 셋째동일한敬語法으로쓰이지만기능에차이가있는 아니에요 와비교할때도 요 가드러난 아니요 로표기하는것이합리적이다. 아니오 로표기할경우 아니에요 와의자연스러운관계를포착하기가어렵다. 더욱이 아니 와 아니요 는敬語法上의기능에서유사한면을가지고있다. 이는 아니 에 요 가결합하여 아니요 가형성되었다는가정을뒷받침하는증거라고할수있다. 한편 아니요 와 아니에요 는敬語法上으로는동일하지만기능면에서는차이가존재한다. 아니요 가可否의물음에대한단순한부정을표시한다면 아니에요 는화자의판단이개입하는것으로해석될가능성이높다. 이는 아니에요 의 X는 Y가아니- 의統辭構造를가지고있기때문이라고생각된다. 감탄사인 아니요 가단순히부정만을표시한다면統辭的構成인 아니에요 는좀더細部的인내용을明示할수있는통사적구성을취함으로써화자의주

13 아니요, 아니에요 의 敬語法과 文法的 特徵 125 관을 드러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아니, 아니요 가 하나의 범주로 존재하고 아니다, 아니야, 아닐세, 아니네, 아닙니다 가 별도의 범주로 존재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參 考 文 獻 고광모(2000), 상대 높임의 조사 -요 와 -(이)ㅂ쇼 의 起源과 形成 過程, <국어학> 36, 국어학회, pp.259~282. 국립국어연구원(2000),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지침 Ⅰ,Ⅱ, 국립국어연구원 김광해(1983), 繫辭論, 난대 이응백 박사 회갑 기념 논문집, 보진재, pp.1~11. 남기심(1986), -이다 構文의 統辭論的 分析, <한불연구> 7, [남기심(1996) 에 再錄] (1996), 국어 문법의 탐구Ⅰ, 태학사, pp.36~51. 박양규(1975), 尊稱 體言의 統辭論的 特徵, <진단학보> 40, 진단학회, pp.83~106. 배주채(2001), 指定詞 활용의 형태 음운론, <국어학> 37, 국어학회, pp.33~59. (2003), 한국어의 발음, 삼경문화사. 서정수(1984), 尊待法 연구, 한신문화사. 성기철(1985), 현대국어 待遇法 연구, 개문사. 송창선(2008), 현행 한글 맞춤법의 몇 가지 문제점, <어문학> 100, 한국어문 학회, pp.59~84. 안병희(1992), 國語史 연구, 문학과지성사. 엄정호(1986), 소위 指定詞 구문의 통사 구조, <국어학> 18, 국어학회, pp.110~130. (1993), 이다 의 範疇 규정, <국어국문학> 110, 국어국문학회, pp.317~332. 윤석민(1994), -요 의 談話 技能, <텍스트언어학> 2, 텍스트연구회, pp.459~483.

14 126 語文硏究 제38권 제4호(2010년 겨울) 이승희(2007), 국어 청자높임법의 역사적 변화, 태학사. 이정민 박성현(1991), -요 쓰임의 구조와 기능, <언어> 16-2, 한국언어 학회, pp.361~389. 이희자 이종희(2001), 어미 조사 사전, 한국문화사. 임동훈(2000), 한국어 어미 -시- 의 문법, 태학사 (2005), 이다 구문의 提示文的 성격, <국어학> 45, 국어학회, pp.123~127. (2006), 현대국어 경어법의 체계,<국어학> 47, 국어학회, pp.287~ 319. 정희창(2004), 국어 준말의 연구, 성균관대 박사학위 논문 (2010a), 規範, 辭典, 文法 의 관계와 내용 구성, <한국어학> 47, 한국어학회, pp.235~260. 정희창(2010b), 요/이요 의 交替 원리 <한글 288>, 한글학회, pp.73~ 89. 이 논문은 2010년 11월 10일 접수되어 12월 10일까지 심사받아 12월 31일 발행됨

15 아니요, 아니에요 의敬語法과文法的特徵 127 ABSTRACT The Gammatical and Hnorific Fature of aniyo( 아니요 ) and anieyo( 아니에요 ) Jeong, Hui-chang aniyo( 아니요 ) is a compound that is composed of ani( 아니 ) and yo ( 요 ). aniyo( 아니요 ) is more proper notation than anio( 아니오 ) in the respcet of honorific level. aniyo( 아니요 ) and anieyo( 아니에요 ) included same honorific level. But their function is different. aniyo( 아니요 ) is lexicalized to interjection in the result of grammarticalization and it's function restricted to representation of negation. anieyo( 아니에요 ) functions as predicate in the syntactic structure X는 Y가아니- and specified details that contain speaker's information. In conclusion, there are two catagories in Korean, one is ani( 아니 ), aniyo( 아니요 ) and the other is anida( 아니다 ), aniya( 아니야 ), anilse( 아닐세 ), anine( 아니네 ), aniji( 아니지 ), anilgeol( 아닐걸 ), animnida( 아닙니다 ) Key-words:orthography, honorific, negation, grmmarticalization, syntactic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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