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18 세기이후계몽주의적전통을바탕으로형성된근대적교육현장에서인간삶의문제, 특히일상적삶의문제는간과되었다. 인간의일상적삶의자리는합리적이고보편적인지 식을담은책과문자중심의교육활동으로대체되었고, 그과정에서교육활동은점점더증 가하는지식을효율적인방법으로학생들에게주입하는데집중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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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룬트비의평민교육사상 정해진 ( 고려대학교박사 ) 박사학위논문목차 Ⅰ. 서론 1. 연구의목적과필요성 2. 연구의내용과방법 Ⅱ. 평민개념의이해 1. 역사적맥락에서본평민의계층적의미 2. 이념적맥락에서본평민의존재적의미 Ⅲ. 평민교육사상의등장배경 1. 계몽주의 2. 신인문주의 3. 근대화와평민교육의요청 1) 정치적혁명과평민 2) 경제적혁명과평민 Ⅳ. 평민교육사상 1. 계몽주의적 근대적교육에대한비판 2. 평민교육의이념 1) 평민교육의목적 2) 평민교육의인간상 (1) 정신적계몽을통한도덕적자유인 (2) 일상의노동을통한독립적생활인 (3) 공동체적가치관을기반으로더불어사는인간 3. 평민교육의원리 1) 평민적가치와문화에기초한교육 2) 살아있는말을통한교육 3) 삶의계몽을위한실제적교육 4) 살아있는상호작용을통한교육 5) 평민계몽을위한공동체교육 Ⅴ. 요약과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2 . 서론 18 세기이후계몽주의적전통을바탕으로형성된근대적교육현장에서인간삶의문제, 특히일상적삶의문제는간과되었다. 인간의일상적삶의자리는합리적이고보편적인지 식을담은책과문자중심의교육활동으로대체되었고, 그과정에서교육활동은점점더증 가하는지식을효율적인방법으로학생들에게주입하는데집중하였다. 이와같은형식의교 육은근대사회의시작과함께급속도로증가하고발전하여국가중심의공교육, 자본주의 중심의기술교육형태로국가에속한구성원모두에게보급되기에이르렀다. 이것은일반적 으로국가구성원모두에게배움의기회를제공하고, 더높은수준의문화를경험하게함으 로써사회가요구하는능력을기를수있도록돕는평등한교육이실현된긍정적인변화로 해석되어왔다. 그리고평등하게주어진교육의기회는모든사람에게경쟁이라는체제를 통해선발되고, 특권을누리고, 더높은사회경제적지위에오를수있는가능성을제공하였 다. 그러나그가능성은스스로 노력 하여성공해야한다는개인적차원의과제가되어실패 에대한모든책임은개인에게돌아간다. 평등한교육의기회가주어졌으니, 사회가요구하 는더나은능력을갖추는것은이제개인의노력에달려있다는것이다. 따라서근대적교 육체계안에서일정한성취를이루지못한사람들은실패자가된다. 이러한교육환경에서 는개개인의다양한삶이교육적성공을판단하는객관적성취기준에아무런영향을미치 지못한다. 그리고개인의주관적삶이가지는고유한가치는객관적성취지표와점수로평 가되는근대적교육체제속에서간과된다. 이과정에서개인의삶을더풍부하게만들고, 삶에실질적인도움을주는활동이라는의미의교육은실제학교현장에서찾아보기힘든일 이되었다. 신분의해방과근대식교육, 그리고모든사람을위한공교육제도의정비를통 해보다많은사람들이평등한교육을받을수있게된것은인류의매우커다란진보라고 할수있다. 그러나그것이어떠한목적을가지고어떠한내용을담아, 어떠한방식으로진 행되는교육인가에따라, 교육의결과는전혀다른사회의모습으로귀결된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근대교육의문제를해결하기위한의미있는 대안의하나로덴마크의사상가그룬트비 (Nikolai Frederik Severin Grundtvig, ) 의 평민교육사상을제안하고자한다. 그룬트비는 18 세기후반부터 19 세기에이르기까지유럽사회의역동적변화속에서북구의 작은나라덴마크가오늘날의모습으로발전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인물이다. 특히덴 마크만의특별한교육제도를발전시키는데있어중요한생각의기반을제공한사상가로, 그의사상에기초를두고세워진평민대학 (folkehøjskole, folk high school / people s high school) 1) 은오늘날에도덴마크교육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다. 또한평민대학을통 1) 그룬트비의교육사상이현실에서실현된평민대학은덴마크어로 folkehøjskole 인데, 이것을다른나라의언어로번역하는과정에서는다소의어려움이따른다. folk 라는개념자체가복합적인의미를담고있기때문이다. 그룬트비를연구하는영국인학자브로드브리지 (Broadbridge) 는기존의 folkehøjskole 에대한번역어로는 folk high school 이사용되어왔으나, 그룬트비가의미하는 folk 의정확한영어번역어는 people 이더가깝다는점을밝혔다. 따라서 2011 년에출판된그룬트비의교육과관련된글모음집의영어번역본, The School for Life: N.F.S. Grundtvig on Education and the People)(2011) 에서는 people s high school 이라는표현을사용하고있다. 그러나기존의번역어가이미오랜세월동안사용되어왔기때문에 Broadbridge 는때에따라두가지영어표현을사용하고있음을밝힌다 (Broadbridge(ed.), 2011: 9). 한국어번역에있어서도여전히논란의여지가있는데, 본연구에서는그룬트비가사용하는 folk 의번역어로 평민 을채택하였다. 이러한개념에대한이해의근거와번역어에대한논의는본문 2 장에서본격적으로다루고있다

3 해세워진교육의자유적전통은성인교육뿐아니라, 어린이와청소년을교육하는데필요한초중등학교교육에도영향을주었다. 그결과덴마크에서는국가를중심으로운영되는공교육과국가체제로부터벗어나자유롭게운영되는자유학교교육이국가로부터동일한수준의재정적지원을받으며나란히발전하고있다. 덴마크의교육이체계를잡기시작한것은시기적으로는 15세기경까지거슬러올라가지만그때부터수세기동안교육은단지소수의엘리트들을위한전유물에불과했으며, 1814년에이르러서야비로소도시와농촌의어린이들을위한학교교육을포함하여모든사람들에게학교교육을지속적으로제공하는, 명실상부한국가차원의교육체계를갖추게된다. 그런데, 역사적으로시대변화에대한교육진영의대응은크게두가지입장으로갈린다. 거의 200 년에걸쳐진행된사회발전이낳은, 그나름의고유하고가치있는것들을교육을통해서보존하려는입장과현재와미래사회의요구에부응하고세계화가던져주는도전적인시대적과제에대처하기위하여교육을부단히개혁하고변화된상황에적극적으로적응시키려는입장등이바로그것이다. 하지만입장이어느쪽이든, 덴마크교육의중심에는그룬트비가있다. 평민대학의교장이었던토마스브레스도르프 (Thomas Bredsdorff) 2) 는 모든덴마크사람들은의식적이든무의식적이든, 덴마크사람들을위해투쟁해온그룬트비의삶의영향을받고있다 고말한다 (Borish, 1991: 212). 그룬트비는평민, 즉 folk로표현되는농민이며노동자면서그지역에오랫동안뿌리내리고살아온사람들의실제적인삶과언어생활, 생활양식을존중하며, 그토대위에서근대적교육을실현할것을제안했다. 또한실제적의미에서모든계급의사람들이함께어울려생활하고토론하고논의하는과정을통해서로를이해하고존중하는교육기관의필요성을주장하였다. 그룬트비의교육적구상은그가생각한그대로이루어지지는않았지만, 그의생각에동조하는많은사람들이덴마크곳곳에작은기숙학교형태의평민대학을세우면서실현되었다. 특징적인부분중하나는이러한새로운형태의학교가성인을대상으로하고있었다는점인데, 평민교육을통해이미사회를구성하고있는성인들을변화시킴으로써, 덴마크는실제로비교적짧은기간안에다방면에걸친사회적변화를이루어냈다. 이러한변화는나아가초중등교육의변화에도큰영향을주었고, 그러한교육을받으며성장한학생들은또다시더나은덴마크사회를형성하는데기여하는선순환의구조로이어지고있다. 이러한덴마크의교육은최근들어국내에서도많은관심을얻기시작하여중등교육의차원에서제안되고있는중등자유학년제나고교자유학년제 3) 등, 교육적변화를위해제안된새로운학교제도의모델이되고있다. 대표적인예로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설립한 오디세이학교 4) 는아일랜드의전환학년제와덴마크의애프터스콜레 (Efterskole, After School: 기본 2) 1922 년까지로스킬데평민대학 (Roskilde Højskole) 의교장으로일했다. 3) 대표적인예로서울특별시교육청이설립한 오디세이학교 를들수있다. 서울시의오디세이학교설립에대한자료에는 고교자유학년제는중학교를졸업하고고등학교에진학하는성장의전환점에서학생들에게 1 년동안더욱자율적이고집중적인중점과정을선택하여깊이있는체험과자아발견의기회를갖게하는것으로서, 이와비슷한제도가북유럽의여러나라에서수십년간운영되고있다 고설명하고있다 ( 서울시교육청중등교육과, 2015: 2). 4) 오디세이학교 는서울시교육청에서 2015 년설립한국내최초의민관협력대안적교육기관이다. 덴마크의애프터스콜레와아일랜드의전환학년제를모티브로구상되었다. 이학교는중 3 에서고 1 로진학하는단계에있는학생들에게 1 년동안의집중적인자율교육과정을제공하여자신을발견하고진로를탐색하며삶의의미와방향을찾게하는이른바서울형고교자유학년제라는교육과정을새로도입하고, 희망하는학생들을모집하여 2015 년 5 월 28 일입학식과함께문을열었다. 현재 (2015 년 6 월 ) 교육활동을진행중이다. 다음의인터넷사이트에서보다많은정보를얻을수있다. <

4 학교졸업후과정 ) 5) 를그모델로삼고있다. 이러한덴마크의애프터스콜레역시그룬트비의사상을바탕으로한자유학교교육운동이전개되는과정에서만들어진덴마크만의독특한학교제도다. 그런데덴마크교육에대한국내의관심과수용방식은평민대학과자유학교제도, 그리고애프터스콜레와같은특징적인교육기관의운영방식과교육제도, 그리고표면적인교육방법등에무게중심을두고있다. 문제는이러한외형적교육의형식을받아들이기이전에그기초를이루고있는교육의철학적, 이론적바탕에대한이해와논의가부족한상태에서실천적수용이진행되고있다는것이다. 덴마크의독특한교육제도를그룬트비라는사상가의철학에대한이해없이, 형식적이고제도적인차원에서만받아들인다면우리의교육적환경에서실천하는데따르는문제들을근본적으로해결하기어려울것이다. 따라서덴마크의교육제도를도입하고관심을가지는것과함께그룬트비의교육사상을고찰하여, 덴마크교육의철학적바탕과형성과정, 그리고그것의교육적원리를살펴봄으로써교육제도의내적측면을면밀히고찰하는작업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이러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본연구는그룬트비의교육사상을고찰하여소개하는것을일차적목적으로한다. 다음으로그룬트비교육사상의핵심을이루는개념인 folk, 즉 평민 개념을역사적 이념적맥락에서고찰하고, 그의교육사상을평민이라는개념과의연관성속에서정리하여살펴보고자한다. 그에따라평민교육의원리를도출하고, 평민교육이오늘날우리교육현장에주는시사점을모색하고자한다.. 평민개념의이해 본연구의중심개념인 평민 6) 은덴마크의사상가그룬트비의교육철학에기초하여제시한것으로, 그가교육의중요한대상이자핵심으로삼고있는 folk 를우리말로옮긴것이다 7). 연구에서다루고있는평민은한가지의명료한의미로이해되는개념이기보다는역사 5) 애프터스콜레의교육과관련하여 Nr. Lyndelse 은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는데, 이러한내용은국내에서시도하고자하는 고교자유학년제 의교육목적과매우유사하다. 이학교들은커리큘럼을짜는일에서상대적으로자유롭다. 대부분의애프터스쿨은졸업시험때문에자기들의교육활동들이좌지우지되지않도록애쓰면서교육활동을펴고있다. 하지만 N.F.S. Grundtvig 과 C. Kold 같은프리스쿨운동의창시자들이세워놓았던배움과교육에대한꽤분명한이념을따르려고노력하고있다. 이것은전통적인학교공부에다가실용적활동, 미술활동, 음악활동, 스포츠같은것들을접목시키려는노력으로나타나고있다. 또한공부나생활에서어떤문제나갈등이생겼을때서로토론을통해서, 그리고공동체내에서함께해결하려고애쓰는점에서나타난다. 이런점은개인적, 사회적, 정치적문제나갈등을푸는일에서뿐만이아니라, 공부, 이야기, 공연등을함께노력해서해내는기쁨을나누는일에서도드러난다. 이런활동들을통해서애프터스쿨의청소년들은삶의즐거움과슬픔을함께경험하게된다. 물론이런경험들은학교내에서열심히일하고있는어른들의안내와조언아래서이루어진다. 대부분의학생들은 Efterskole 에서 1 년을보낸후지적지평이더넓어진상태로집으로돌아온다. 또한사회적경험과지적경험을많이했기때문에전보다더성숙해져서돌아오며, 앞으로이어질상급학교진학을위해배우고준비하는일에좀더긍정적인태도와열의를가지게된다 (Nr. Lyndelse, 강도은역, 2007: 14). 6) 본연구에서사용하는 평민 은 민중, 인민, 백성 등다양한표현으로불리기도한다. 이러한용어들은맥락적, 이데올로기적의미등을부여하는경우에는각각다른의미를갖지만단순히낮은계층에속했던농민과노동자등을지칭하는말로서는동일한대상을의미한다. 본장에서는당시그들의가치를발견하고묘사한사상가들의말을인용하고있는데, 인용문안에서사용되는민중이나인민, 백성등의표현은연구자가의미하는 평민 과동일한대상을지칭한다는점을밝혀둔다

5 적, 사회적맥락에따라그의미가다르게이해되어온개념이다. 따라서본격적인논의에앞서본연구에서사용하고자하는평민의의미를다각도로고찰하고, 그것을바탕으로재정리하여연구의흐름에맞추어제시하는작업이선행되어야한다. 따라서본절에서는평민의의미를다각도로고찰하여연구에서다루고자하는평민의의미를도출하고자한다. 1. 역사적맥락에서본평민의계층적의미 역사적맥락에서평민이담고있는계층적의미를살펴볼수있다. 평민은우리나라뿐 아니라서양사회에서도지속적으로그존재가언급되어왔으며역사의진행과정에서다양한 역할과의미를부여받았던실제적존재이다. 연구에서사용하고있는우리말평민 ( 平民 ) 은 그룬트비가제시한덴마크어 folk 와헤르더가제시한독일어 Volk 의번역어로, 역사속에존 재했던유사한계층의사람들을의미하는개념으로이해할수있다. 평민의계층적의미를살피는이유는역사의과정에존재해온평민계층의사회적역할과 삶의모습이시공간을달리하는동서양의역사적맥락에서도유사하게드러나며, 그내용이 평민교육에중요한시사점을제공하기때문이다. 실제로연구에서다루고있는그룬트비와 헤르더는그들과동시대를살고있던평민계층의사람들에게지대한관심을가졌으며, 그들 의존재와가치에주목하였다. 이러한평민의역사적맥락에서의계층적의미를살펴보면 다음과같다. 먼저, 본연구에서우리말번역어로선택한평민의계층적의미를살피는작업부터시작 한다. 역사적맥락에서우리나라의평민 ( 平民 ) 과관련된논의는조선시대로거슬러올라간 다. 윤재민에따르면, 넓은의미에서조선후기의평민 ( 平民 ) 은반상중서 ( 班常中庶 ) 의신분질 서속에서상적 ( 常的 ) 존재 ( 存在 ) 곧피지배층으로서의일반백성을지칭하는개념이었다 ( 윤 재민, 1987: 329). 계층적인용어로규정되는평민 ( 平民 ) 의의미를조선시대의반상제도 ( 班常 制度 ) 에기초하여조금더살펴보면, 평민 ( 平民 ) 은천인 ( 賤人 ) 보다위의신분계층이었던일반 백성, 즉상인 ( 常人 ) 의다른표현으로이해될수있다. 따라서조선시대의평민 ( 平民 ) 은같은 피지배계층안에서도노비와같은신분의천인 ( 賤人 ) 보다는조금더높은계층에속해있었 다. 여기서주목할것은이들의삶의방식인데, 이들은주로농업에종사하였고 8) 일부는상 공업과같은생산노동에종사하면서, 조세와부역의의무를담당하고있었다. 따라서이들은 사회적으로는특권을누리거나인정받지못하는지위에있었지만, 실제적으로는국가를유 7) 그룬트비의 folk 는우리말로번역하는과정에서, 일반적으로민중, 평민, 인민등의단어로옮겨진다. 본연구에서는 folk 의번역어로 평민 을채택하였다. 그것은민중과인민은본연구에서다루는계층적맥락에서의의미와연결이어려운반면, 평민은실제로역사적맥락에서계층적의미를담고있는데, 그것이 folk 가지녔던계층적의미와도동일한사람들을지칭한다는공통점을발견할수있기때문이다. 또한민중과인민개념은이미한국의사회 정치적맥락에서선점하고있는암묵적의미를고려할때, 독자들로하여금전혀다른형태의교육을떠올리게할수있다는점을감안하였다. 예를들어민중교육은 년대에우리나라에서성행했던야학이나, 노동자들과같은약자들을위한교육운동의일환으로이해될수있다. 또한인민교육은남북분단이라는한국의정치적맥락에서, 북한에서인민이란용어를공식적으로사용하고있기때문에, 본래의용어가가지는의미와는상관없이공산주의와관련된교육이라는잘못된의미로이해될수있다. 8) 평민이주로농민과동일시되어이야기되는경우가있는데, 이는직업적인문제의측면에서의미를부여하기보다는, 당시사회가농경사회였기때문에평민의대다수가농업에종사하고있었다는점을감안하여생각할수있다. 이러한상황은우리나라에서뿐아니라, 서양의덴마크나독일에서도역시마찬가지다

6 지하는데중요한역할을맡고있는사람들이었다. 이들은생산적인노동과삶을유지하는데필요한일상의모든노동을스스로해결하였으며경제적으로독립적인삶을꾸려나갔다. 이러한특성과관련하여조선말기의평민에대해정창렬은평민 ( 平民 ) 을 농업의발달에따라경제적자립성을강화하고가 ( 家 ) 로서의인간관계를성립 안정화시키고농민적토지소유를실현시키려는사회 경제적실체에어울리는새로운존재형태를추구하는민 ( 民 ) 이라정의하고있다 ( 정창렬, 2006: ). 이러한평민의계층적의미는그룬트비의 folk 를우리말 평민 으로번역하는중요한근거를제공한다. 다음으로그룬트비의평민개념에영향을준헤르더의 Volk 9) 의의미도함께살펴보고자한다. 18세기중반독일의역사적맥락에서 Volk는앞의개념들과마찬가지로농업과그이외의다양한생산노동에종사하는피지배계층의사람들을의미했다. 또한이들역시경제적측면에서는독립된존재로자신들의생계를유지하는능력을갖춘사람들이었다. 헤르더는평민계층이사회에서담당했던노동활동과관련하여 Volk의의미를제시하였다. 그에따르면평민은 자기스스로의노력에의해독립적자각을하고있는사람들 이다. 즉, 이들은자신의일에대해올바른지식을가지고있으며, 일을통해그들자신의생계를책임있게이끌어갈수있는능력을가진사람들이다. 이와더불어헤르더는평민을귀족과구분하는동시에, 직업을갖지않고방랑생활을하던하층민과도구별하였다 (Barnard, 2003: 30). 이렇게천민을평민의범주에서제외하는것은헤르더가보기에, 그러한사람들은주어진직업이나소명을가진사회구성원으로서의의무를수행할수없다고판단했기때문이다 (Barnard, 2003: 31). 헤르더는자신의일과삶에대해책임지는삶을사는사람들은사회의공공선을위해자신에게부여되는의무와책임을수행할수있는능력을가진사람들로평가한다. 나아가이러한중간계층의사람들이건강하게노동하고자신의삶을꾸려갈수있을때, 그사회가비로소건강할수있다고역설하며평민의사회적중요성을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그룬트비가주목한덴마크의 folk의계층적의미를살펴보자. 그룬트비가주목하는평민은당시의귀족, 성직자보다낮은계층의사람들로실제적생산노동에종사하던평범한사람들이다. 18세기당시의상황에서이들은대부분농업에종사하는자작농이거나생산적노동과상업에종사하고있었으며, 상층계급사람들이누리는특권을얻지못하면서도사회를유지하는데필요한생산적노동을맡고있는사람들이었다. 덴마크에서는 1784년부터토지개혁이시작되어봉건적지배질서가일찍이무너졌다. 그로인해봉건적농노에서해방된농민들은자유로운자작농의지위를얻었다 (Borish, 1991: 12). 따라서평민들의경제적자립또한빠르게이루어졌다. 그러나그러한토지개혁과경제적상황의변화와는달리정치체제는여전히전제군주제에머물러있었다. 프랑스혁명이후사람들은정치제도의변 9) Volk 는일반적으로하층계층 - 여기서는 가난 에약간의방점이찍힌의미로 - 에포함된불특정다수의이질적사람들을의미하기도하고, 또는원래중세봉건적신분제에서하층에속했던사람들을의미하기도한다. 근대에와서 Volk 는 Volks 공화국, Volks 국가, Volks 정당혹은 Volks 자동차 ( 폭스바겐 ) 등의표현들에서볼수있듯이 작은사람들 ( 소시민 ) 을의미하는개념이되었다. 국가사회주의시절 Volk 는자주사용되던개념으로서, 무엇보다도인종적소속성이라는이념적이상을나타내곤하였다. 즉지속적 ( 유전적 ) 출신성분공동체및운명공동체라는개념과연관되는개념이었다.... 귀족과엘리트로부터구분되는위와같은의미의 Volk 는단수로만사용된다. 이런특별한의미에서 Volk 는 the Volk 로만사용될뿐, 하나의 Volk 나다수의 Völker (Volk 의복수형 ) 으로사용되지않는다. 그리고귀족이나여타엘리트소속인들의경우언어적으로 어떤다른 Volk 에속한다고표현되기보다는 Volk 라는범주에서제외되곤한다 ( 위키디피아독일어판, Volk). <

7 화를요구하기시작했으며 1820년대에이르러이러한요구의목소리가점차높아진다. 이후 20여년간의논쟁끝에 1848년과 1849년에대의제민주주의라는새로운형태의정부가수립된다 (Borish, 1991: 12). 그러나이러한정치제도의변화에도불구하고평민들은정치에참여할수있는권한과능력을부여받지못한존재로남아있었다. 반면엘리트계층의교육받은부르주아들은이들을무시와멸시의대상으로삼았다. 그룬트비는이러한엘리트들에대해반감을표하는반면, 평민들에게서사회를변화시킬주체로서의가능성을보았고, 삶을통해일깨우는평민교육에대한생각의단초를마련하였다. 평민들로부터그룬트비가발견한것은그들삶속에살아있는모국어와생명력, 일상생활의활기였다. 그룬트비는그것이인간의자연성을자유롭게표출하는가운데드러날수있는것이라생각했고, 그러한힘들을온전히발현할수있도록돕는교육을통해평민들의삶을계몽하고나아가사회를변화시키고자하였다. 지금까지역사적맥락에서살펴본평민 (folk, Volk) 의계층적의미에서는 성직자및귀족보다는낮은계층에속하는동시에도시의부랑자와같은하층민보다는높은계층에속하는사람들 이라는공통적인개념적정의를도출할수있다. 이러한평민의존재양식에있어서주목할점은, 이들은자신의직업을통해스스로의삶을경제적, 정신적측면에서독립적으로살아갈능력을갖추고있었으며, 나아가사회를유지시키는중요한동력을내재하고있는존재였다는점이다. 그룬트비와헤르더는이러한맥락에서평민들의생동감있는삶의가능성을보았고, 그것을바탕으로사회를변화시킬수있는가능성을보았다. 2. 이념적맥락에서본평민의존재적의미 지금까지역사적맥락에서살펴본계층적의미이외에, 평민은그룬트비의맥락에서제시되는 공통의역사와모국어, 공유된기억, 그리고공통의문화를공유하는사람들 이라는의미, 즉민족적-낭만주의적의미를함축하는개념으로이해될수있다. 그룬트비가이러한문화민족주의적성향을가진교육, 즉민족의역사와모국어를중심으로하는교육의중요성을강조한이유는당시덴마크가처해있던역사적상황과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 (Grundtvig & Bradley, 2008: 419). 덴마크는오랜역사속에서독일 ( 당시의프러시아제국 ) 과의전쟁을통해슐레스비-홀스타인지방을잃었고, 이후한때는덴마크의영토였던노르웨이와스웨덴도잃는비극을겪는다. 그과정에서덴마크사람들의자부심은땅에떨어졌고, 그들자신이가진문화나언어에대해서는하찮게여기는분위기가형성되었다. 특히국가의정치적특권을누리는계급의사람들은모국어나자국의문화를경시하고독일, 프랑스와같은더강력한나라의문화에만전념하는어리석음을드러냈다. 그러한상황에서도덴마크의언어와문화를그대로간직하며살고있는사람들은바로평민 (common people, folk) 이었다 (Davis, 1971: 33). 따라서그룬트비는이러한역사적상황에서나라를다시일으킬수있는힘은바로, 일상의삶속에덴마크문화를간직한채살고있는평민들에게있다고믿었고, 그들을사회변화의원동력으로인식하게된것이다. 이러한그룬트비의생각은헤르더의사상의영향을받아더욱구체적으로발전하였다. 훨린 (Wåhlin) 은그룬트비의평민 (folk) 개념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8 진정한민족국가 는객관적차원의이해와주관적차원의이해모두에서진정한평민 으로구성된다 그룬트비의사상에서진정한평민 이된다는것은 강력한윤리적 도덕적인계명을포함한다 그런데 이나 와같은단어들은그의미가매우모호하며 기술적이기만 하다 따라서우리는오래된북구와앵글로색슨의단어인 그리고이말과관련을맺는 와 를다시사용하게되는데 이러한단어들은매우낙관적이고긍정적인의미를가진말로여겨진다 나 과같은말들은그룬트비가살던시대에는당시의엘리트들에의해무시당했다 따라서그룬트비와그와뜻을같이하는사람들은 와같은말들에긍정적인의미를함축하도록하면서 그말의위상을높이기위해오랫동안지속된문화적투쟁을계속해나갔다 그리고그러한노력들은성공적결과를거두어 오늘날덴마크에서 라는말로표현되는것은칭찬이며 선동적정치가또는지나치게지적인것에집착하는사람의반대의미로사용된다 평민에대한이러한관점은앞에서설명한평민의계층적의미와밀접한연관성을갖고 설명될수있다. 당시의사회적배경에서모국어를그대로사용하고민족의공통된문화를 공유한사람들은살펴본바와같이평민이었기때문이다. 그룬트비의평민개념에영향을미친헤르더가살았던독일역시 18 세기중반비슷한사회 적양상이나타났다. 즉, 식자층의사람들이라면독일어가아닌, 라틴어를배우고그것으로 글을써야만교양있는사람으로대접하는풍토가만연해있었다. 이러한풍조에대항하여 헤르더는학교에서의라틴어교육을맹렬히비난했으며, 죽은언어와살아있는언어에대한 의견을피력하기도하였다. 이처럼헤르더와그룬트비는공통적으로특권계층의귀족들, 또 는당시의계몽사상적사조에동조하는소위지식인에속하는사람들에대한강한반감과 불신을드러냈다. 비난의대상이된지식인들은인간의실제적삶에대한몰이해와피상적 지식의나열로삶에대한생기와역동성을잃은사람들이었다. 평민에대한그룬트비의정의는이처럼헤르더가제시하는평민 (Volk) 개념과의관계속 에서더욱잘이해될수있다. 많은연구자들은그룬트비의평민 (folk) 개념이독일철학자 헤르더의평민 (Volk) 로부터영향을받아형성된것으로설명하고있다. 10) 그룬트비의교육 적, 사회정치적사상을소개하는연구물들에서헤르더의 Volk 와그룬트비의 folk 개념의연 관성이언급되는데, 헤르더가강조했던개별민족의역사와모국어의중요성, 그리고그것이 실제로가지는교육적의미에관한부분이다. 헤르더는 Volk 라는개념에평민들이사용하는모국어와생활의과정에서생겨난다양한 관습과문화, 시와노래, 그리고동일한역사를공유하는집단으로서의의미를담는다. 이것 은일반적으로 민족 (nation) 이라는의미로이해되는데, 중요한것은이러한민족이라는개 념을규정하는기준을인종이나혈통이아니라, 인간삶의양식, 즉문화와관련된언어와 역사등으로삼고있다는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헤르더의민족주의는 문화민족주의 라 불린다. 여기서그룬트비의민족주의적경향역시헤르더와같은맥락에서이해되어야함을 알수있다. 이러한맥락에서주의깊게살펴볼것은, 헤르더와그룬트비가강조하고있는공통의언 어와관습, 그리고역사를공유하는사람들의공동체, 즉민족이라는의미를본연구와관련 10) 그룬트비와헤르더의관계를언급하고있는연구로, Wiborg, S. (2000). Political and cultural nationalism in education. The ideas of Rousseau and Herder concerning national education. Comparative Education, 36(2), ; Hallberg, P. (1999). The nature of collective individuals: JG Herder's concept of community. History of European ideas, 25(6), 등을들수있다

9 하여어떠한방식으로이끌어낼수있을것인가의문제다. 일반적으로이들의논의는 1900년대이후극단적, 또는자민족중심의민족주의로연결되어, 독일의경우히틀러의나치즘으로이어지는극단적이고배타적인민족주의와의연관성을언급하는경우가있다. 그러나평민교육의맥락에서제시되는이들의민족주의는이러한정치적맥락의논의와는별개의것으로다루어져야한다. 또한이것은실제로헤르더와그룬트비가의도한개념이아니라, 후대에의해잘못이해된사례로설명되기도한다. 일반적으로언급되는민족주의의개념은프랑스혁명이후, 독일의경우는피히테의연설 독일국민에게고함 (Reden an die Deutsche Nation, ) 이후에생겨난것으로설명된다. 이러한맥락에서의민족주의는실제로, 독일의경우타민족을배척하는형태의민족주의로연결된다. 그러나이것은헤르더와그룬트비의맥락에서언급되는평민, 또는민족의개념과는명확하게구분되어야한다. 이러한구분은헤르더와그룬트비가강조하고있는공통의매개물과그것이강조되는이유를통해보다명확한근거를확보하게된다. 즉, 헤르더와그룬트비는다른민족또는그이외의세계를배척하고자민족의중요성또는우월성을주장하는맥락이아니라, 그와반대의맥락에서평민 (Volk, folk) 의가치를언급하고있다. 헤르더는민족정체성의발달은개별민족들안에서, 그리고세계의각민족들사이에서평화로운인간성의공존을가능하게한다고주장하였다 (Levinger, 2002: 48). 즉, 자신의문화와민족적가치의소중함을인식함으로써그것을바탕으로타민족문화의가치를인정하고존중할수있게된다는것이다. 이러한의미는그룬트비의평민과관련된핵심개념의하나인폴켈리드 (folkelighed) 와도일치한다. 이러한의미에서헤르더의민족주의는 열린민족주의 라는개념으로설명되기도한다. 11). 평민교육사상 1. 평민교육의목적 그룬트비는사회의개혁과발전을위해구상한평민대학을제안하는글 삶을위한교육 (The School for life and the Academy in Sorø) (1838) 에서평민대학의설립목적을설명하고있다. 그가제안한평민교육의가장중요한목적은무엇보다모든사람들이각자의자리에서자신의역량을충분히실현하는삶을살아가도록돕는것, 즉삶의계몽에있었다. 그룬트비는신분질서의잔재가남아있던당시사회에서평민교육은일반평민들에게도필요하지만무엇보다도엘리트교육을받는기득권층의사람들에게더욱절실히필요하다고생각했다. 그들은자신들이실제로봉사해야하는평민들의삶에대해전혀알지못하기때문이다. 그룬트비는다음과같이말한다. 만약목사한테요청되는성서의원래언어에대한기초지식과, 판사한테요청되는법안과법령등에대한지식은그것을준비하는과정에서일정정도의교과서교육이필요하며, 젊은나이에부지런히공부만하다보면언제나어느정도의자만심과사람들을소원하게하는경직성, 현학적인태도와고지식함등을야기하는고로그사람들이평민대학에서서로어울리는과정이꼭있어야한다.... 만약이들이국민들이지향하는것들과국가의이익을 11) 헤르더의열린민족주의에대한내용은 박의경 (1995), 헤르더 (Herder) 의문화민족주의 : 열린민족주의를위한시론, 한국정치학회보, 29(1), 를참고할것

10 호도하지못하게하기위해서는, 그들이이나라가과거에는어떠했고또미래에는어떻게될것인가에대해생각해볼수있는명확한관점과더불어, 국민들과이나라의현상황이어떠한것인가에대한생생한지식을갖게하는일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Grundtvig, 1838; 김성오역, 2003: ). 그룬트비는실제적삶과동떨어진, 관료적이고현학적인교육의부작용을명확히파악하고있었으며, 그러한교육을받은사람들은국가의일을맡아하는데있어오히려해를끼칠수도있다고보았다. 따라서국가를운영하는데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공직자와성직자들이가능한한경직된사고와관료적태도로부터벗어나, 평민적삶의맥락을이해하도록돕기위해서는평민대학이제공하는평민교육이반드시필요하다고보았다. 평민교육은상류층의문화와지식을낮은계층의사람들에게전수하는기존의교육적패러다임에서벗어나, 엘리트계층의사람들이알지못하는평민들의삶의세계를교육을통해실제로경험하고그과정에서삶에대한통찰과깨달음을얻도록하는것에중요한목적이있다. 평민교육의목적이엘리트계층의사람들에게는평민적삶에대해이해할수있도록돕는것이라면, 일반적인평민들에게는삶에대한실제적인지식과깨달음을얻도록하는것이된다. 그룬트비는평민교육을통해농민과노동자들에게정치적참여와활동을위해필요한지식을제공함으로써그들의삶의능력을일깨우고자하였다. 또한농촌지역의노동자들에게평민교육을통해그들의삶에존엄성을부여하고자신들의민족과문화에자부심을갖도록하며, 나아가그들이진정으로배움을사랑할수있도록돕고자하였다 (Borish, 1991: 17). 평민들에게있어서평민교육의목적과필요성에대해그룬트비는다음과같이이야기한다. 그러나고귀하고자유로우며대중적인덴마크평민대학이공직자들을교육시키기위해필요하다면 공직자가되는것은원하지도않고될수도없지만스스로를돌보고또공직자들을지원해주어야할대다수의국민들에게그필요성이덜할수있겠는가 한국가의근간인 크고작은군소자치인들및자작농들 모든종류의기능인들 선원들과장사들이쟁기뒤에서 일터에서 돛대옆 채소가게에서얻을수있는것말고다른교육과가르침은필요없다고하는것은전제군주들이나야만인들이믿는것이라면모를까 북구의여러나라들과국왕들에게서볼수있었던사고방식은아니었으며 결코그럴수도없다 왜냐하면우리모두가 한핏줄 이며 그래서오두막에사는가난한사람들이나저택에사는부자들이나똑같은수학능력을갖고있다는말이우리나라말고더잘들어맞는곳은없기때문이다 지금까지그어떤외부세력들도무력으로침공해서그곳에살던원주민들을강제로굴복시키지않았던북구의국가들에서만볼수있는 현재우리가볼수있는것같은자연적인평등을우리는충분히길러낼수있다 김성오역 이처럼그룬트비는공직자들이나사회의상류층에속하는사람들뿐아니라, 국가와사회의근간을이루는평민들에게도평민교육은반드시필요한것이라생각했다. 평민교육이추구하는목적은살아있는말이담긴자유로운대화와이야기, 노래와시를매개로이루어지는수업과공동체생활을통한깊은상호작용을통해비로소이룰수있다. 평민교육을통해사람들은자신의사회경제적지위로부터벗어나, 한사람의개별자로서자신을표현하고상대방을받아들임으로써깊은인격적유대관계를맺을수있게된다. 그리고이러한관계는다시자신의삶의자리로돌아가, 공무를수행하고, 노동을하는등의일을수행하는과정에서자신만의이익이아닌공공의선을선택할수있도록하는바탕이된다. 이처럼그룬트비가제안한평민대학의교육은무엇보다인간의삶이모든것의바탕을이루고, 그에 - 9 -

11 대한깨달음을얻는과정에서전개되는행복한교육이다. 그룬트비는 삶이먼저고, 그다음에배움이따라와야한다고생각했다 (Borish, 1991: 17). 지금까지살펴본평민교육에관한그룬트비의생각을토대로인간의삶을위해이루어지는교육의목적은다음의세가지로정리할수있다. 평민교육의첫번째목적은깨어있는평민, 정신적으로계몽된평민을길러냄으로써, 자신또는자신이속한그룹만의이익이아니라자신과더불어타인의이익도함께고려하는사람, 즉공공선을향해나아갈수있는사람을길러내는데있다. 정신적으로계몽된평민을위한교육은그들의삶과정신을그대로담고있는삶의문화와모국어, 그리고모국어로이루어진역사, 신화, 시등을통해더욱구체적으로이루어질수있다. 두번째목적은근본적으로사회를구성하는모든사람의가치를인정하고, 그들의삶을근거로교육의바탕을마련하는것이다. 과거로부터오늘날에이르기까지여전히그가치를온전히인정받지못하고있는다양한직업군의노동자들에대한가치를함께인정하고, 나아가그들스스로자신들의가치를깨달아자신의삶을보다소중한것으로가꿀수있도록도와야한다. 이러한인간은사회경제적지위로부터벗어나, 타인과자유롭게교류할수있는능력을지니며, 자신과다른환경에놓여있는사람을이해할수있는내면의힘을기를수있다. 세번째목적은사회를구성하고있는평민들을삶에대한깨달음으로이끌어계몽된상태에이르게하는것이다. 좋은사회는사회구성원한사람한사람의깨달음을통해만들어질수있다. 그룬트비는무엇보다더좋은사회를구성하기위해서는혁명이아니라교육을통해구성원의생각과마음을근본적으로변화시켜야만가능하다고보았다. 살펴본바와같이평민교육은사회를구성하고있는평범한사람들, 즉평민들의삶을근거로교육내용과방법을구성하여소수의기득권층에해당하는사람들만이아닌, 사회구성원전체의이익, 즉공공선에기여하는인간을기르고자한다. 이는풀뿌리민주주의라일컬어지는보다이상적인민주사회를의미하는또다른표현이기도하다. 이러한사회를구성하고이끌어가기위한교육은민주시민교육의맥락에서도동일하게논의되는부분이다. 다만민주시민교육과관련된논의는다방면에서매우광범위하게이루어지고있는점을감안할때, 평민교육은이러한민주시민교육의이론적바탕의한영역으로이해될수있을것이다.. 결론 지금까지살펴본그룬트비의평민교육사상에관한연구가오늘날의우리교육에주는시사점은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첫째, 교육은추상적이고객관적인지식이아니라인간본연의삶과가장가까운평민적인삶을중심으로구성되고이루어져야한다. 평민적삶은이전까지 교육적이지않은것 으로여겨지는경우가많았다. 그러나그룬트비는교육에대한생각의패러다임을변화시켜평민적인것, 대표적인예로글이아닌, 평민들의말을통한교육의중요성을일깨워주었다. 살아있는말을통한교육은교사와학생, 학생과학생사이의살아있는상호작용을통해주고받는대화속에서이루어질수있으며, 이러한교육은인간을삶에대한계몽으로이끈다. 여기서는어떤언어를사용할것인가의문제도함께고려되어야한다. 즉, 온전한우리말을통한교육이이루어져야한다. 사람들의정신에작용할수있는우리말은인간의이성이아

12 닌직관과감정에작용하여실제적인삶의변화를가져다줄수있기때문이다. 둘째, 교육은제도적차원에서마련된일정한성취기준에도달하고, 그것을기준으로한개인을선발하기위한도구적수단이되어서는안된다. 이것은근대적교육이범한가장큰오류중하나라고할수있다. 그룬트비는 18세기당시이러한근대적교육의문제를직시하고그것이가져올개인중심적인사회에반대하였다. 또한이러한생각을근거로학교에서 시험제도 를없앨것을주장하였다. 교육은인간의삶을풍부하게하고, 삶의다양한측면들에대한통찰을제공할수있어야한다. 나아가개인이관계맺고있는다른사람들의수많은삶에대해이해할수있도록도와야한다. 이러한다양한삶에대한이해와관계속에서이루어지는다른삶과의주관적인만남은함께살아가는사람들에대한이해로이어진다. 이것은곧공공선을추구하는인간교육의바탕이된다. 마지막으로평민교육이추구하는교육적이상과실천을통해우리가돌아보아야할것은바로 학교안에서의학생들의삶 이다. 대화와소통을통한상대에대한이해와공감은실제적인삶을공유하는과정에서만실현될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학교는무엇보다학생들이학교에서자신의삶을살수있는교육적장을마련해주어야한다. 즉, 학교생활을하는동안자신의생각과감정을충분히드러내고공유하며, 각각의학생들이가진다양한능력들이표출될수있는활동을통한상호작용이끊임없이이루어져야한다는것이다. 때로는혼자서, 때로는함께활동하는과정에서학생들은각사람들이가진능력의다양성을발견하고, 협력을통해하나의일을완성해가는공동체적삶의중요성을인식할수있다. 이러한평민교육을한국적맥락에서수용하여현장에적용하고실천하는과정에서는자유롭고맥락에따라달라지는유연한교육방법과내용을반드시염두에두고지금, 이시대를살아가는학생들의삶에도움을줄수있는배움은어떻게구성되어야할것인가를끊임없이고민해야한다. 즉, 그룬트비의평민교육사상이라는틀을바탕으로하되, 현장에서일어나는다양한상황에따라교사와학생의상호작용하는과정에서보다자연스럽고유연한교육이이루어져야한다는것이다. 이것은평민교육이중심에두고있는 인간 을고려하는교육에다름아니다. 그룬트비의평민교육사상과관련된연구는앞으로보다자세하고지속적인연구를통해이론과실제의결합을통한교육적실천을추구해야할것이다. 이론적 철학적바탕이되는사상가들의교육철학을보다깊이있게연구하여소개하는것에서멈추는것은한계가있다. 따라서철학적인깊이와고민을유지하면서도교육현장을실제적으로변화시키는데영향을미칠수있는방안을구체적으로강구하는데전념해야할것이다

13 참고문헌 1. 그룬트비관련문헌 1-1. 그룬트비관련 1차문헌 Grundtvig, N.F.S. & S.A.J. Bradley; S.A.J. Bradley(Trans.& Eds.). (2008). N.F.S. Grundtvig: A Life Recalled: an Anthology of Biographical Source-texts (Vol. 1).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Grundtvig, N.F.S., Broadbridge, E.(Trans. & Eds.), Warren, C., Uffe J.(Eds.). (2011). The School for Life: N.F.S. Grundtvig on the Education for the People. Aarhus: Aarhus University Press. Grundtvig, N.F.S.(1832). Introducion to North Mythology. in Knudsen, J.(Trans. & Eds.). Selected writings: N.F.S. Grundtvig. Philadelphia: Fortress ; 김성오역, 미간행출판물. (1838). The School for Life ; 김성오역 (2003). 처음처럼 , Knudsen, J.(Trans. & Eds.)(1976). Selected writings: N.F.S. Grundtvig. Philadelphia: Fortress., Jensen, N.L.(Trans. & Eds.)(1984). A Grundtvig anthology: selections from the writings of N.F.S. Grundtvig ( ). Lutterworth: James Clarke & Co., Lawson, M.(Trans. & Eds.)(1991). N.F.S. Grundtvig: Selected educational writings. Helsingør: International People s College 그룬트비관련 2차문헌 ( 저서및논문 ) Aegidius K. K.(2001a). 김자경역. 덴마크사회와그룬트비의사상. 처음처럼, 23, (2001b). 작당역. 덴마크자유교사교육대학의교사교육 처음처럼, 24, (2003a). 송순재역. 덴마크의학교풍속도. 처음처럼 (2003b). 송순재역. 교육에서의자유. 처음처럼 Agger, A.(2010). Involving citizens in sustainable development: evidence of new forms of participation in the Danish Agenda 21 schemes. Local Environ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Justice and Sustainability. 15(6) Allchin, A. M.(Eds.)(1993). Heritage and prophecy: Grundtvig and the English-speaking world (Vol. 24).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Eds.)(1997). N.F.S. Gruntvig: An Introduction to His Life and Work (Vol.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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