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5FBCDBC1D8BCA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95FBCDBC1D8BCAD2E687770>"

Transcription

1 셰르바토프의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에나타난 18세기상류층생활양식변화에대한인식 * 표트르대제 (Пётр I) 의서구화정책과다양한분야에걸친개혁으로시작된 18세기는많은점에서이전시기와는구분되는일종의 전환기 였다. 이시기러시아사회상류층의생활양식은새롭게변화하였다. 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은특히상류층의소비행태에많은영향을미쳤는데식생활, 주거생활등에서서구화의영향으로값비싼외국산음식을수입하여먹고, 외국산가구및소비재의사용이증가했으며, 서구의신학문을배우고해외여행을하는횟수가급증하였다. 1) 이외에도서구문화및생활양식의무조건적추종및외국산사치품소비의증가도 18세기러시아귀족층의일상생활의변화된모습의한부분이었다. 과연 18세기러시아식자층은표트르대제개혁이후나타난상류층의이러한일상생활의변화에대해어떻게생각하였는가? 그리고상류층의일상생활의변화와그에대한식자층의인식을통해우리는어떠한사회ㆍ문화적그리고역사적함의를찾을수있을것인가? 그동안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과개혁의내용및결과에대해서는국내 * 이연구는 2010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에의해이루어진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러시아연구소 HK 교수. 본고는 2011 년 3 월한국슬라브학회춘계학술회의에서발표된글을수정 보완한것임. 필자는슬라브학회에서토론을맡아준한국외대방일권선생님과유익한질문을해주신국민대이상준교수님그리고본고의심사를맡아주신익명의세분심사위원의값진조언에깊이감사드린다. 1) A. Kahan(1970), 224. 본고에서나중에살펴보겠지만 18 세기귀족및지배계층은심지어장식이화려한값비싼마차까지도외국으로부터수입하여사용하는경우도심심치않게일어났다.

2 외학자들에의해많은연구가수행되어져왔지만 2) 개혁의부산물로서의러시아사회상층부의생활방식변화에대한러시아지식인들의인식에대해서는충분한연구가수행되지않았다. 당시계몽주의적성향을띤러시아의지식인들은무분별한서구문화를추종하는러시아상류층에대해비판적시각으로바라보았으며 3) 그런점에서표트르대제의개혁의부작용을지적하였다. 본고에서는 18세기생활방식변화에대해비판적견해를피력했던동시대인중의하나인미하일셰르바토프 (М. М. Щербатов, ) 가 년사이에저술한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 (О повреждении нравов в России)의분석을통해서구화정책과근대적개혁으로변화된러시아상층부의일상생활양식의모습과그에대한비판을살펴보겠다. 셰르바토프는예카테리나여제 ( ) 시기정치인이자, 역사가, 철학가로 18세기러시아보수주의사상을대표하는인물중한사람이었다. 러시아역사와사회, 정치, 법, 교육, 문화에대한폭넓은관심을가지고있었던그는 4만여권의개인장서를소유하고있었으며불어, 독어, 이탈리아어등에능통하였다. 셰르바토프는이러한폭넓은관심과지식을토대로생전에 60여편이나되는글을남겼다. 4) 그의가문은고대루시창시자류릭 (Рюрик) 의가문으로까지연결되는대귀족가문으로귀족의국가봉사에대해강한자부심을가지고있었고그개인도국가봉사를귀족의정체성을규정짓는중요한요소라고생각하고있었다. 5) 당시서유럽에서유행한계몽사조의영향을받은셰르바토프는 1750년대에자유석공회 (Freemason) 의상트페테르부르크지부의회원으로활동하기도하였는데그 2) 주요연구업적으로는 Klyuchevsky(1984), Riasanovsky(1985), Анисимов(1989:3-20), 조성현 (2001:93-124), 오두영 ((2006/2007: ), 오두영 (2009: ), 크라크라프트 (2008), 박지배 (2010: ) 참조. 3) 예를들어니콜라이노비코프 (Николай Новиков), 데니스폰비진 (Денис И. Фонвизин), 표도르골로브킨 (Фёдор Г. Головкин) 등과같은지식인들의견해를참조할것. 서유럽의문물을맹목적으로모방하는세태에대한노비코프의비웃음에대해서는 Новиков(1951: ), 폰비진의유럽문화, 특히프랑스문화에대한비판의예로는 Фонвизин(1888:960, 963) 참조. 4) Mikhail Shcherbatov ( 인터넷자료 ) 5) Raeff(1960), 368. 셰르바토프는 34 세가되던 1767 년부터공직에근무하기시작하였다. 그의첫직책은정부의사료편찬위원이었으며, 그이듬해인 1768 년에는원로원대변인에임명되었다. 이후상무부에서근무하고 1773 년에는예카테리나여제를보좌하는궁신으로복무하였으며, 1779 년에는원로원의원으로복무하였다. ( Mikhail Shcherbatov ( 인터넷자료 ))

3 단체의핵심정신은바로조국에대한봉사와 도덕적자기향상 을추구하는것으로서, 6) 셰르바토프는자유석공회의활동을통해나름대로의도덕에대한인식을함양하게되었고이를바탕으로 18세기러시아사회변화와상류층인사들의생활양식에대해비판하였다. 본연구를통해필자는첫째, 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과개혁으로인해러시아상류층의생활이구체적으로어떻게변화하였으며, 둘째, 당시계몽사조의영향을받은러시아지식인이그러한변화를어떻게바라보았는지, 셋째그러한지식인의견해를통해우리는 18세기사회 문화의특성을어떻게이해하고재구성할수있는지를셰르바토프의예를통해밝히고자하였다. 정치, 사회, 문화적전환기였던 18세기러시아사회와일상생활에서일어나는변화를면밀히관찰하고비판했던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및개혁이후러시아사회에등장한많은변화를 도덕의타락 이라는개념으로설명하면서타락의원인을주로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과급진적개혁의유산으로보았다. 셰르바토프의도덕관이잘나타나있는저서는그가 년사이에집필한 스웨덴귀족 S의오빌땅으로의여행 (Путешествие в землю Офирскую господина С., швецкого дворянина)이다. 7) 오빌 (Ophir, Офир) 은구약성서에등장하는장소로금은보화가그득한일종의이상향 (utopia) 인데셰르바토프는당시자신이꿈꾸는국가의모델로서오빌을묘사하고있다. 셰르바토프는오빌에서성직자들은공공예배를관장하는임무이외에도경찰관으로서도덕을수호하며, 시민들이도덕법칙을잘준수하도록감독하는임무를띠고있는것으로묘사하고있다. 이이야기에등장하는해설자는오빌에서높은수준의시민적양심과도덕적원칙이지켜지는것에대한깊은존경심을나타나면서오빌의시민들은 가장가치있고덕목있는 6) 이인호 (1980), 11. 7) 이저서는그가저술한책중가장긴장편으로실제로출판된것은집필이후한세기가지난 1896 년이었다. A. Lentin, "Introduction" in M. M. Shcherbatov: On the Corruption of Morals in Russia, ed. and trans. with introduction and notes by A. Lentin(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69), p. 75.

4 사람들 로여겨진다고말한다. 8) 반면이저작에서셰르바토프는유럽인을도덕적으로타락한존재로묘사함으로서독자들은유럽문화와유럽인에대한그의부정적태도를발견할수있다. 이책의서두에서셰르바토프는유럽인과유럽문화에대한혐오감을나타내면서 본저작은유럽인들의탐욕을불러일으킬 부자들에관한이야기가아니라고밝히면서유럽인들이자신들의군주가국민들에대해무소불위의권력을행사하는것을찬양하는것에대해야만스럽게생각한다고밝히고있다. 반면인도등과같이멀리떨어진곳을식민화시켜다스리는유럽인들을폭력적이고, 착취적이고부패하고타락한것으로보는데반해, 식민지배를당하는원주민들을문명화되지는않았지만더고결한존재 (noble savage) 로보았다. 9) 비록셰르바토프는문명적인측면에서는표트르대제의개혁을지지하였고, 서구의기술을긍정적으로보았지만, 도덕적인측면에서유럽문명과유럽인들에대한평가는무척부정적이고상반된것이었다. 도덕적인측면에서그는 단순한삶 을최상으로간주하였다. 다음의스웨덴귀족 S의독백은유럽에대한셰르바토프의견해와도덕관을그대로보여주고있다. 나는유럽에서태어나고성장했고지금프랑스에서살고있다. 우리는모든문명을누리고있다고생각해왔는데, 사실나는유럽인들이다른누구보다도우월하다고자랑스럽게생각하는그런환상에대해유감으로생각한다는것을고백할수밖에없다. 여기 [ 오빌땅 ] 에와서나는단순한자연과사려분별을목격했는데, 바로그것이이곳주민들로하여금사회적, 도덕적원칙에대해그토록높은의식수준을갖도록하였던것이다. 10) 다음장에서보겠지만표트르개혁이전의러시아의생활상에대한셰르바토프의묘사를보면위의문단에명시된유럽은아마도서구문물과문화가들어오게된표트르대제이후의러시아를의미하며, 도덕적원칙이통하고잘지켜지는오빌사회는셰르바토프가도덕적측면에서이상적으로보았던 17세기러시아, 즉표트르대제개혁이전의러시아를의미한다고볼수있다. 바로이런점에서그는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이전의단순하고소박한삶의모습을도덕적으로타락하지않은상태로보았던것임을알수있다. 8) A. Lentin( 인터넷자료 ). 9) Lentin, "Introduction," pp ) Ibid., p. 76.

5 스웨덴귀족 S의오빌땅으로의여행이셰르바토프가바랐던도덕적이상사회를그린것이라면, 그가 2-3년후에출판한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는 18세기당시계몽사조의영향을받은지식인의시각에서서구문물이바꾸어놓은상류층의일상생활의부정적측면을고발한것이라할수있다. 11) 이책에서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이후부터예카테리나여제통치기에이르는기간동안서구화정책의결과로인한서구문물의유입에의한사치, 낭비, 그리고종교성의감소등에대해기술하고있는데사료로서이책이갖고있는의의는다음과같이정리될수있다. 첫째, 당시서구화정책의영향에대해계몽주의성향을지닌지식인들이어떻게평가하고있는지엿볼수있다. 12) 둘째, 18세기귀족및권력층이어떻게실제로생활하였고, 어떠한옷을입었으며, 무엇을먹었나를상세하게보여줄뿐아니라그들의사생활까지도생생하게엿볼수있게해준다. 셋째, 당시전체인구의상위몇퍼센트만차지하고있던귀족들과고위관직에몸담고있는사람이아니면알수없는관직을사고파는행위, 뇌물수수등과같은상류사회의비리및탈법사례를알수있게해준다. 이러한정보는사실역사서에흔히기록되어있는내용은아니기에당시의사회상을파악하는데더없이귀중한자료가된다. 이저서는세상에공개하기않기로결심하고저술한것이기에내용이더더욱적나라하고솔직하며당시의상류층의일상생활및사회상을가감없이보여준다는점에서귀중한사료의가치를지니고있다하겠다. 다만, 이책을사료로이용할때몇가지주의해야할점이있다. 셰르바토프는역사학자였지만한편으로는 도덕주의자 였고귀족출신이었다. 따라서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에서표트르대제직전의 17세기부터그가살고있었던 18세기말까지의시기의역사를기술하고있는데그의접근방식은오늘날의역사학의기준에서볼때몇가지문제점을지니고있다. 첫째, 셰르바토프는귀족출신으로문명의진보나발전이귀족과같은엘리트계급에전적으로달려있다고보았다. 반면민중의역할에대해서는그다지관심을 11) 셰르바토프의저작중에는그의생애중에발표된것도있지만예카테리나여제의행실을비판한급진적내용등을담고있는이저작은그가애초부터출판을목적으로저술한책은아닌것으로보인다. 이책은셰르바토프사후약한세기가지난 1858 년이되어서야러시아가아닌런던에서러시아망명지식인알렉산드르게르첸 (Александр Герцен) 에의해처음으로출판되었다.(Walicki 1979:28) 12) Shcherbatov(1969), 5.

6 보이지않고있다. 심지어는도덕적타락도상류층에서시작되어하층에확산되었다고보고있다. 이는자신이사회특권층으로서당시의귀족의지위및역할을강조한사회구조를그대로수용하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둘째, 그의접근법은순전히역사적이지는않다. 그는당시의정치, 사회, 문화적맥락에서역사적사건들을설명및분석하기보다는도덕이나윤리를역사서술의주요잣대로삼고기술하고있다. 따라서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를읽다보면특정사건이일개인의도덕성, 심리적동기를통해서이루어지는것처럼묘사하는부분이많이나온다. 예를들어셰르바토프는통치자나고위관료들의생활이나행동에초점을맞추어당시의상황을재구성해나가고있는반면, 당시의정치 사회적상황과연관지어개인의태도나행동을분석하는경우는드물다. 따라서 객관적 역사서술이라기보다는주관적, 개인적판단이특정역사적사실에대한평가에크게영향을미치고있다. 하지만이러한문제점에도불구하고셰르바토프의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가본고의목적, 즉 18세기서구화개혁이후러시아상류층의일상생활의변화모습과그에대한계몽사조지식인의평가를파악하기에는더없이좋은사료이다. 이저작에나타난표트르대제의서구화정책이러시아귀족층에미친부정적영향에대한그의견해는비록강도에차이는있지만당시계몽사조의영향을받은러시아식자층의견해를대변하는것이었다. 13) 18세기상류층의일상생활의변화에대해서도셰르바토프는철저한고증을통해기록하고있다. 그는표트르대제이전시기의러시아상류층의일상생활을정확하게기록하기위해문서보관서자료, 연대기등 1차사료를적극활용하였으며, 14) 그외에도표트르대제시기의귀족들의생활상에대해서는이시기를기억하고있는주변지인들로부터정보를많이입수했다고밝히고있다. 즉역사기록뿐아니라자신이할아버지나친척들로부터직접들은이야기들을통해서상류층사회의일상을서술하였던것이다. 15) 13) 구체적예로는본고 4 장의 1 절, 각주 37 참조 세기의계몽사조지식인니콜라이카람진 (Николай Карамзин, ) 도표트르대제의서구화로인한러시아상류층의도덕적 타락 과서구문화에대한무차별적모방을비판한셰르바토프와비슷한견해를표방하고있다.(Riasanovsky 1985:68, 73-75). 14) Lentin, "Introduction," p. 56. 앞에서보았듯이셰르바토프는정부의사료편찬위원으로일하였던역사학자였고, 문서보관서자료분석등을통해 고대로부터오늘날까지러시아역사 (История российская от древнейших времен) 라는역사서도집필했다. 이책은완결본은아니지만 년사이에 7 권으로출판되었다.

7 상류층의일상생활에대한셰르바토프의평가를고찰하기위해가장먼저검토해야할것은표트르대제에대한평가이다. 그이유는그가표트르대제시기를바로러시아상류층의도덕적타락이시작되는일종의 전환기 (turning point) 로보았기때문이다. 그렇다고해서셰르바토프가표트르대제의통치에대해서무조건부정적으로평가했던것은아니었다. 사실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의귀족의국가봉사의무화규정에대해긍정적인태도를지니고있었으며, 표트르대제가시행한각종서구화개혁그자체에대해서도긍정적으로바라보았다. 그는표트르대제시기이전에는러시아가근대화된군대를소유하지못해서유럽지역에서국제적분쟁에개입할수없는소위 주변부국가 로남아있었고, 문화적, 사회적으로도계몽사상의결여, 세련되지못한문화, 풍습등으로인해후진적인상태에남아있었다고보았다. 이같은이유로셰르바토프는심지어 러시아인들은 1700년에비로소과학과문화를지닌인간으로태어났다 고까지언급했다. 16) 그는자신의계산을통해표트르대제의개혁으로러시아는발전을 130년정도앞당길수있었다고주장하면서표트르의개혁이없었으면 1892년경이되어서야 1762년의발전상이이루어졌을것이라고추정까지하고있다. 17) 또한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가러시아대중들이거짓으로꾸며낸기적이나영혼의등장을믿는것을처벌하는법령을마련하고, 필요에따라서는금식일에고기를먹게허락하여금식으로인해건강을해치는일이없도록하는등현실적으로긍정적변화를많이가져왔음을인정하였다. 셰르바토프는러시아가 다른나라들과비교해뒤늦게계몽의길로들어서서앞서계몽된나라들의뒤를신중히밟아가고있고, 많은점에서진보를이루고있다 고주장했다. 18) 하지만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개혁의부정적측면역시놓치지않았 15) Walicki(1979), 할아버지의경험을기록한부분으로는 Shcherbatov(1969:131) 참조. 16) Raeff(1960), ) Riasanovsky(1985), ) Shcherbatov(1969), 113.

8 다. 그는표트르대제의개혁이너무급진적이고무자비한방법으로수행되었고, 거기에더해상류층들이서구화로인해수입된서구의사치스러움과치장에열광하게되었다고보았다. 그리하여그는러시아가결국에가서는서구적인 방탕함 에빠지게되었고, 그결과 18세기말경에는러시아의풍습, 도덕의타락을가져왔다고비판했다. 19) 셰르바토프는 엄격한고대의법칙에따라성장한나의눈에내조국의현재상태를보면서, 나는모든점에있어러시아에서도덕이타락했다고생각할수밖에없다 고기술하고있다. 20) 결국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시기평가에있어서이중적잣대를가지고있었다. 도덕의문제에대해서는바로그시기가 악의근원 이었던것이다. 그렇다면셰르바토프는어떤점에서표트르이전의러시아를도덕적으로이상적인상태로보았는지알아보겠다. 셰르바토프가표트르개혁이전의러시아를묘사하면서 도덕적타락 이일어나기전이었다고규정짓게된잣대는한마디로검소와단순함이었다. 프리메이슨회원으로서의그가중요하게여겼던계몽주의적가치가그대로반영된것이었다. 그와아울러셰르바토프가표트르대제이전시기를이상화한이유는표트르대제시기를기점으로하여이후절제없이외국문화가러시아상류층에수입되어맹목적으로이를따르는세태를못마땅하게여겼던그의견해도반영된것으로볼수있다. 그는표트르대제이전시기에는궁정의신하는물론황제까지도매우검소한생활을영위하였다고주장하면서궁정에서얼마나검소하고단출하게살았는가를궁정의일상생활을예로들면서설명하고있다. 도덕적타락의잣대로일상생활의양태를예로든이유는아마도당시는아직대량소비사회가아니므로무엇을입었고, 어떤가구를가지고있었고, 무었을타고다녔으며, 무엇을먹었는가가사치와낭비의중요한기준이되기때문이었을것이다. 셰르바토프는무엇보다도표트르대제이전의궁전은그다지크지않았고, 기껏해야 10개정도방이면황제가기거하는장소로충분하였다고강조한다. 게다가궁 19) Ibid., pp ) Ibid., p. 113.

9 전의장식도많지않았으며, 벽도아무런장식이없었음을지적하고있다. 황제부부도덮개가없는소박한침대에서잤으며, 21) 방도많지않아서조명도그다지요란하지않았다고지적하였다. 방을밝히기위해서왁스양초를사용하는것은죄악으로간주될정도로귀하게여겼다. 주로사용한것은동물기름으로만든양초이며그것도양이많은것은아니었다. 22) 황제는꾸밈이없는단출한식사를하였는데, 은식기는무척귀한물품으로황제조차도평소에는사용하지못했고큰축제날에만은접시등과같은식기류를사용하였다. 23) 특히표트르시기이전에황제들은자기영지에서생산되는음식만을소비했지멀리떨어진곳에서생선을공수해오거나음식조달업자를통해음식을공급받지는않았다. 표트르대제이전시기에는황실에서의식후디저트도간소했는데당시에는멜론이나수박같은과일은정말로희귀했으며저멀리남쪽의아스트라한 (Астрахан) 에서가져오지않는다면황실에서조차구경하기힘든디저트였다. 24) 셰르바토프는또한황후는콜르이마가 (Колымага) 라불리는마차를주로이용하였는데그마차는외양이평범한화물마차비슷한것으로편안한좌석이나유리로된창문도없다는것을지적했다. 단지털로된매트리스를안쪽에깔아서앉을수있게끔했을뿐이었고, 오늘날의값비싼유리창대신 창문이나문은가죽천을올리고내리는것으로되어있었다고언급하였다. 마차의겉에도어떠한장식도없고단지가죽으로덮었는데황제의권위를보이기위해서는단지가죽에돋을세우는것이전부였다고한다. 25) 뒷부분에서곧보겠지만셰르바토프시기예카테리나여제의마차는외국에서수입해온화려하기그지없는것으로아마도표트르대제이전시기의마차와는상당한대조가되었을것이다. 의상에대해서도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이전시기와이후시기는분명달랐음을강조하였다. 그에따르면황제는특정행사나의례때금과보석으로뒤덮인무척화려한의상을입었지만평소에입는옷은단순하고간단하였고따라서어떠한경탄이나자극도불러일으키지않았다고한다. 황제 21) Ibid., p ) Ibid., p ) Loc.cit. 24) Ibid., p ) Ibid., p. 125.

10 는의식때입는화려하고장중한의상은아주가끔입었을뿐아니라그러한의복을오래도록간직하고입었다는것이다. 그는그옷에달린장식보석등은선왕으로부터대대로물려받은것이고, 그러한옷의가지수도많지않았음을지적하였다. 여제또는황제는겨우대여섯벌, 많아야 10벌정도를가지고있었을뿐이었는데그럼에도그들은충분하다고생각했고, 그화려한외투를닳아서헤질때까지입고는했다고지적하였다. 26) 또한셰르바토프는황제가평상시입는의복중가장화려한것이라면값진털로이루어진옷으로의복의안감이털로된것인데이털은비싼돈을들여외국으로부터수입된것이아니라시베리아부족으로부터공물로거둬들인것이라고지적하고있다. 27) 즉, 황제자신의사치를위해국고를낭비하며외국으로부터사들이지않았음을의미하는것이었다. 또한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이전사회를더욱질서정연한사회로보고있다. 예를들어그는사람들은표트르대제이전시기에신의말씀을더욱충실히따르며살았다고지적하였다. 비록당시에는사람들이미신적이기도했지만그래도날마다집에서기도드리면서신의말씀을더욱충실히준수하려고노력했다는것이다. 그는특히당시는성경말고는책들도그다지많지않아지루함이나외로움을달래기위해서사람들이성경을손에잡게되었고그만큼신앙심도깊어졌다고주장하였다. 28) 셰르바토프는사회에서계층간의질서도확연하여서귀족가문에대한존경도자신이사는시대보다더욱높았고귀족의권리수호를위한소송제기가끊임이없었으며, 귀족가문간의결혼은귀족가문의명예를보호하는중요한역할을하는것으로보았음을강조했다. 또한당시귀족들은불명예스런행동을하지않으려최선을다했는데왜냐하면당시에는한사람의불명예스런행동은가문전체의명예를망치는것으로간주되었기때문이다. 그러므로늙으나젊으나모든귀족들이불명예스러운행동을삼가는것을자신이지켜야할중요한의무로여겼다고한다. 29) 셰르바토프는바로표트르대제의과도한개혁과그결과에의해위해서언급한이상적이고도덕적인삶의모습들이 방탕함 (сластолюбие) 에의해조금씩파괴되기시작하였다고주장하였다. 셰르바토프가언급한방탕함이란바로 26) Ibid., pp ) Ibid., p ) Ibid., p ) Ibid., p. 131.

11 물욕주의, 세속주의, 개인주의등을의미하는것으로, 그는표트르대제시기이래궁정귀족들에게서탈도덕화, 입신출세주의, 낭비등으로구체화되어나타났다고주장했다. 30) 다음장에서는표트르대제개혁이후 18세기러시아상류층사회에서두드러지게나타난일상생활에서의변화를셰르바토프의눈을통해고찰할것이며, 아울러셰르바토프가도덕적타락으로간주한양상들은어떤것이었는가도함께살펴보겠다. 표트르의서구화개혁이후러시아에서꾸준히지속된외국인및외국문물의영향은 18세기말예카테리나 2세시기에그절정에달했다. 표트르대제사후 년동안러시아여제로서다스렸던안나이바노브나 (Анна Ивановна) 의재위기간동안에는그녀가독일인을신뢰하고러시아귀족을불신하는바람에러시아궁정안이나민간및군대의주요관직을온통독일인이차지하게되었다. 안나의통치이후 18세기중반부터는프랑스문화의영향이러시아귀족및궁정을사로잡았다. 특히 년중반까지통치했던표트르 3세가 1762년 2월 18일귀족의무에대한수정법령을발표해서귀족들이관직업무를의무적으로수행해야하는강제조항을제거하자, 31) 이후서구문화및문물에대한러시아귀족들의관심사도정치에서사교생활, 문화등으로변화하게되었다. 32) 이런변화는외국문물의영향으로더욱가시화되었는데, 당시에프랑스패션, 서적, 예의범절, 프랑스어가귀족들사이에대유행이되었다. 33) 30) Walicki(1979), ) 플라토노프 (2009), ) Rogger(1960), ) Loc. cit.

12 이과정에서 18세기중반이후의귀족들은 18세기초에비해외국문물에대한관심대상이바뀌게된다. 표트르대제시기국가봉직의무법령에따라관리로서일해야했던궁정귀족들은유럽인선생으로부터관직수행에도움이되는수학, 항해, 법, 경제등에관한지식을배우는데관심을기울였지만표트르이후시기젊은귀족들의유럽문물에대한관심사는실제적지식을획득하는것에서점차 유럽신사들의세련됨 을배우는것으로옮겨갔다. 34) 이에따라춤추는것, 프랑스어, 그림그리는것, 극장공연, 펜싱등이귀족자제를위한교육기관의주요커리큘럼으로자리잡게되었다. 35) 이런상황에서서구문물을흉내내고외양적인것만받아들이는세태가러시아귀족층사이에서확산되기시작하였고, 이같은현상은분명표트르대제사후부터심화되면서 18세기후반식자층들의불만과비판을자아내었다. 바로그비판에주요역할을한사람중의하나가셰르바토프이다. 그는외양적으로만서구화되는세태에대해 사람들의걸음걸이가많이개선되었다... 왜냐하면그놈의외국인으로부터춤추는법을배워서그렇다 고비꼬면서 하지만그렇게 [ 서양의것을 ] 배우는것이 [ 사람들의 ] 도덕성과신념에는아무 [ 긍정적 ] 영향을미치지않았다 고단정지었다. 그이유에대해셰르바토프는마음과이해로부터서양문물 ( 이경우춤 ) 을수용하기보다는단지 다리 로만수용했기때문이라고당시의세태를꼬집었다. 36) 이러한견해를토대로그는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에서당시러시아상류층들의서구문화에대한맹종에대해비판하고있다. 37) 34) Ibid. p ) Loc. cit. 36) Ibid. 37) 러시아상류층의무분별한서구생활양식의추종을비웃은것은셰르바토프만이아니었다. 셰르바토프와같이자유석공회원이었고계몽주의사상에영향을강하게받았던니콜라이노비코프또한러시아상류층의서구문화에대한무분별한추종을비판하고있다. 노비코프는 1772 년 화가 (Живописец) 라는풍자잡지에기고한글에서다음과같이비판하고있다. 아, 과연언제모스크바와상트페테르부르크에이식된저질병이끝이나려나? 우리는이질병의영향으로러시아의귀족들과젊은이들이외국것이라면무조건적으로따라하려고애쓰고있다는것을알고있다. 그들은러시아학자들, 예술가들, 그리고장인들을멸시한다. 반면이들러시아인들은비록외국것이아무가치가없는것이더라도무조건적으로받아들인다. 물론여기서노비코프가 질병 (болезнь) 이라고일컫는것은서구의문화를맹목적으로추종하는태도를지칭하는것이다.(Новиков 1951: )

13 18세기후반기러시아지식인들의이러한비판은 18세기초서구화개혁이처음시작되었을때에는러시아상류층이호기심에의해그리고한편으로는서구의우월성에대한인정에의해서구문물에대한맹종이나타났지만, 시간이지남에따라그러한태도를비난하고러시아의전통적인가치나생활양식을옹호하는일종의민족의식 (national consciousness) 이자라나고있었다는것을암시해준다. 38) 셰르바토프는외국문물의수입과러시아상류층사회의사치와낭비의인과관계를강조하면서, 특히여성이남성보다더욱사치에쉽게빠지게된다고보았다. 예를들어그는표트르대제의사후황제의제위를계승하였던표트르대제의부인예카테리나 1세 (Екатерина I, ) 치세가비록오래지속되지는않았지만그녀의치세기에탐욕이사람들에게스며들었다고주장하였다. 그는표트르대제의아내예카테리나 1세가이미표트르재위시기에자신의별도의궁전을갖고있었음을지적하면서 39) 그녀의치세기 2년동안에엄청난양의다양한장신구가외국으로부터수입되었다고밝힌다. 40) 예카테리나 I세는장신구를무척좋아해서궁전의다른여성들이자신이찬장신구와비슷한것을착용하는것을금지시키기도하였고궁전의여인들이머리양쪽을 이외에도데니스폰비진과같은당대의유명한비평가도서구문물에대한추종태도를비판하면서프랑스인들의생활양식을비판하고있다. 그는 1778 년 4 월프랑스방문동안에느낀점을기록한일기에서 프랑스인들의도덕성에대해무척실망했다 고언급하면서다음과같이프랑스식생활양식을비꼬고있다. [ 프랑스인은 ] 모두자기자신만을위해살고있다. 우정, 친족관계, 명예, 감사함등, 이모든것은공중누각 (химера) 으로여겨진다. 이곳에서는겉치레 (наружность) 가모든것을대신한다. 공손하다는것은아무하고도대립하지않는것을의미하며, 친절하다는것은네속마음을속이는것을의미한다. 이것이매력적인사람이되기위한두가지중요한원칙이다. 프랑스에서사람들은진정으로살고있지않으며, 진정한행복을맛보지못하며살고있다 (Фонвизин 1888:960). 이일기의마지막에서폰비진은독자들에게 만약당신은우리가외국에대해매료되어있다고생각한다면그것은완전실수이다! 고단언하고있다 (Фонвизин 1888:963). 38) Cross(1993), ) Shcherbatov(1969), ) Ibid., p. 161.

14 보석으로장식하는것을금지시키고오직왼쪽만장식할수있게하였다고언급하였다. 아울러꼬리가달린담비모피를입는것을금지시켰는데이러한것은법으로성문화되지는않았지만황제가족만이이러한장식을할수있도록거의법규처럼되었다. 41) 셰르바토프는예카테리나 1세의이러한규정을자신이나이가들면서젊은여인들과미모의경쟁에서불리해지자장신구착용에대한제약을통해미를만회하려는의도라고설명하고있다. 42) 그는또한 18세기중반경러시아를다스렸던옐리자베타여제 (Елизавета Петровна, ) 의사치와방탕그리고외제품에대한선호가상류층부터하급계층까지확산되었다고지적하면서, 여제가살던궁전은온통금장식으로치장되었고여제는가장비싸고, 진귀한술만을마셨다고꼬집고있다. 또한옐리자베타는금장식으로번쩍번쩍빛나는마차를비싼말들이끌도록했는데그것은 정말로그말들이필요해서가아니라단지과시용이었다 고비난하고있다. 43) 셰르바토프는어떤귀족은마차를프랑스에서주문해서수입해들여오기도했는데, 그경우가격은무척비쌌다고언급하면서당시러시아군대를마치자신의개인친위대처럼쥐락펴락다스리고있었던군부의실세였던포툠킨공후의마차도금장식으로덮여있었고, 특히그는무척이나비싼영국말들로마차를끌게한러시아최초의인물이었다고비꼬았다. 44) 그밖에도옐리자베타여제는매일새로운옷을입는원칙을세웠는데심지어하루에두세번새옷을갈아입어그녀사후에는옷장에수만벌의드레스가남아있었던것에대해언급하면서무척수치스러운일이라고지적했다. 45) 이외에도셰르바토프는 18세기중엽에는귀족들이집을값비싼외국산가구로꾸미는것이유행하였다고언급하면서, 만약집에영국가구 41) 독일지방의경우상인의아내도이러한담비장식을할수있었다. Ibid., p ) Loc. cit. 43) Ibid., p ) Ibid., p ) 셰르바토프는예카테리나 2 세의경우예카테리나 1 세나옐리자베타의경우와마찬가지고화려함으로나이를숨기려고더욱낭비적이고사치스런복장과치장을일삼았다고지적했다. 그는 [ 예카테리나 2 세가 ] 젊었을때는금장식이달린의복을싫어했고옐리자베타여제가모든군대를입힐수있을만큼의옷을옷장안에하나가득가지고있었다고비아냥했지만, 노년에는자신이나이가들어가는것을숨기기위해종전의수수한옷을집어던지고장식이많이달린의복에열정을보이기시작했음 을지적했다. Ibid., p. 245.

15 가없다면그것을무척큰수치로여겼다는러시아상류층사회분위기를비난하였다. 이시기에러시아귀족의집각방은비단이나값비싼거울등으로치장되기시작하였다고지적했다. 셰르바토프는이러한사치가여자는물론궁극적으로남자귀족들에게도확산되었다고전한다. 그는자기가궁정에처음들어갔을때인 1768년에는전체궁정에서금장식을한붉은색외투는오직한사람바실리비비코프 (Василий И. Бибиков) 만이입고다녔고그이듬해 4월에는예카테리나여제가자신의생일잔치가벌어지고있는차르스코예셀로 (Царское село) 에자수를놓은외투를입고온이반체르느이쇼프 (Иван Г. Чернышов) 백작에게사치스런옷때문에화를냈음을상기했다. 46) 하지만그로부터 8년후인 1777년셰르바토프가궁정에서퇴직할즈음에는모든사람이잔치날뿐아니나평상시에도금자수가놓인옷을입고다니고있다고하면서, 요즘은심지어옷의한쪽모서리에만금장식이되어있는옷을입고다니는것을거의부끄러운일로여길지경 이라고하면서사치가보편화된것에대해개탄해하고있다. 47) 셰르바토프는러시아귀족들의사치스러운식생활에대해서도상세히언급하고있다. 당시예카테리나여제의정부이자군부의실세로유명했던그리고리포툠킨 (Григорий А. Потёмкин) 공작의사치에대해서셰르바토프는그의식탁은온갖값진음식으로그득하다고말하면서특히후식의종류는대단한데, 당시로는많은사람들이평생한번도맛보지못하고듣도보도못한진귀하고비싼과일인파인애플과바나나가포툠킨공후의식탁에는늘풍성히올랐다고지적하였다. 48) 뿐만아니라안나보론초프백작부인은우연한기회에맛본영국맥주를좋아하게되어매일마셨는데나중에는심지어평민들도러시아맥주대신영국맥주를마시고취하게되었다고비난했다. 49) 셰르바토프는포툠킨공에대해서그가굉장한대식가였다고평가하면서최고사령관골리츠인 (Николай М. Голицын) 공이자신이좋아하는요리를준비하지않고무시했다고하여결국은그를강제로퇴임시키는만행을저질렀다고지적하고 46) 비비코프는 시기의재력가로 1774 년러시아에서최초의공공극장을설립하였고 1779 년에는연극학교를세웠다. 이후 1982 년까지궁정극장장을맡아서하였다. Ibid., p ) Loc. cit. 48) Loc. cit. 49) Ibid., p. 225.

16 있다. 이사건이후골리츠인공의후임으로임명된그리고리오를로프 (Григорий Н. Орлов) 공과표도르바랴틴스키 (Фёдор С. Барятинский) 공이여제의총애를받으면서막강한권력을휘두르는대식가포툠킨을만족시키기위해최선을다하고있느냐아니냐를놓고사람들이온갖추측을하고있다고언급하였다. 50) 이러한분위기속에서황실의식탁의음식은이전과비교해오늘날훨씬더다채로워지고풍부해졌다고지적하였다. 51) 사실셰르바토프의이러한지적은틀린말은아니었다. 이는비단음식뿐만아니었다. 상류층은서구화정책으로인한혜택을가장직접적으로누릴수있었는데그혜택중하나가바로생활수준의향상, 더다양하고풍부해진물질 ( 및소비 ) 생활을누릴수있게되었다는점이다. 비록셰르바토프가도덕적인측면에서상류층의사치를비판하였지만그의비판은물질적인측면에서는러시아상류층의삶이더풍요로워졌다는것을간접적으로보여주는것이었다. 사실이시기사치품이나고급식재료및값비싼음료그리고호화의상과관련된다양한어휘가러시아에유입되어근대러시아어어휘의근간이되었던것은셰르바토프가기술했듯이상류층의소비생활이풍요로워졌음을입증해준다. 예를들어고급음식과관련해서는아티초크, 샐러리, 굴, 커피, 캔디, 샴페인과같은단어가이시기에러시아에들어왔으며, 이국적인과일의경우살구, 오렌지, 복숭아등과같은용어가, 그리고호화의상과관련해서는넥타이, 캐미솔, 장식용소매끝, 화장복등과같은용어가역시이시기에러시아에유입되었다. 52) 이는또한경제적측면에서는러시아가표트르대제시기이전보다더활발히국제무역에개입하게되었음을보여주는것이기도하다. 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의지나치게세속적인개혁이사람들의신앙심의소멸을야기했으며그로인해도덕적타락의주요원인이되었다고보았다. 50) Ibid., p ) 사실 18 세기말경이되면상층귀족집안의요리사들은대부분러시아인에서서유럽요리사로교체될정도로귀족들사이에서는서구음식이인기가있었다.( 조성현 2001:108) 52) 크라크라프트 (2008), 156.

17 셰르바토프는 러시아에서수염은신의모습을간직하는것으로여겨지고수염을깎는것은죄악으로간주되며이단으로빠지게된다 고지적하면서, 53) 수염을강제로깎게하고유럽식짧은외투를입게하는등표트르대제의급진적개혁이러시아인들을사교적이고세련된러시아인으로변모시켰지만반면, 진정한신앙심은소멸되기시작하였으며, 단호한 [ 종교적 ] 결의가약해지면서뻔뻔함과아첨으로변하게되었다 고한탄하였다. 54) 표트르의급진적종교개혁은분명러시아인의신앙심에부정적영향을미쳤음을암시하고있다. 셰르바토프는교회에서일어나는기적에대해언급하면서사실인지조작된것인지정확히는모르겠지만, 이콘에현시하는현상들은미신적성향을지닌많은사람들을끌어모으고사기기질을가진사제들에게상당한수입을가져다주었는데표트르대제가이러한관습을모두뿌리뽑으려했음을지적하였다. 55) 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가 신앙생활에대한규제 를발표해서거짓으로기적을행하는것이나현시를조작하는것은막았지만민중들의신앙생활에대한간섭은아직계몽되지않은민중들로부터미신적요소를뿌리뽑는과정에서 신의율법 (Закон Божий) 에대한믿음까지도제거해버리는결과를낳았다 고지적하였다. 56) 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의이러한조급한행위가마치서투른정원사가수액을흡수하는연약한나무의새싹까지잘라버리는것과같았다고비난하였다. 그가보기에미신을제거하는것은 신앙의가장기본적인요소에까지영향을미치는것 으로 결국나무로치자면새로운열매를맺게하는가지가못자라게하고수액으로나무에난상처를치유하지못하게해나무에구멍을만들며결국에가서는나무의생명에지장을주는것 이었다. 57) 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의그같은조치로미신은줄어들었지만신앙심도함께감소되어지옥에대한두려움이사라지면서신에대한사랑도감소되고, 궁극적으로도덕도무너지게되었다고주장하였다. 그러한예로셰르바토프는남편과아내간순수한사랑의결여와배우자의간통에대해아내와남편모두무관심한세태를꼬집었다. 또한어떤부부는 53) Shcherbatov(1969), ) Ibid., p ) Ibid., pp ) Ibid., p ) Loc. cit.

18 교회에서맺어진결혼을파경으로몰아가기도한다고지적하면서 58) 이러한종교적, 도덕적 타락 의시초는바로표트르대제자신이었음을지적하였다. 그는표트르대제가첫번째아내를수도원으로보내고이혼해버린후 1712년리투아니아출신의하층계급출신여인을두번째아내로맞아들였다고비난하면서표트르대제가 적법한자제에게그의왕위를물려주었어야했다 고지적했다. 59) 또한셰르바토프는니키타레프닌 (Никита И. Репнин) 공이네번째결혼하는것이종교적으로는금지된것임에도불구하고표트르대제가새로운여자와결혼하는것을허락하였고그자제들을레프닌스키 (Репнинский) 라는성 ( 性 ) 의귀족으로인정해주었다고비난했다. 그외에스웨덴군에포로로생포되었었던이반투르베츠코이 (Иван Ю. Трубецкой) 공도스톡홀름에귀족여인을정부로두었다고언급하면서투르베츠코이공은자신이부인과사별했다고거짓말하고그녀와의사이에서아들을낳았으며베츠키라는이름의이아들은표트르대제치세에관직을역임했다고지적하고있다. 60) 셰르바토프는이처럼부정하게낳은자식이표트르대제시기관리직을맡고있었다는것을지적하면서표트르시기의부도덕성을강력하게비판하고있다. 이외에도셰르바토프는옐리자베타시기의고위관료이자육군원수바실리돌고루키 (Василий В. Долгорукий) 의사생아가귀족으로등록되는가하면, 당시경찰총경이었던알렉세이타티셰프 (Алексей Д. Татищев) 는공개적으로자신의노예소녀를아내로삼았고그사이에서태어난자제들은귀족의지위를받게하였음을비꼬았다. 61) 셰르바토프는이러한관례가지속되어사생아출신의귀족들의수가오늘날엄청나게증가해이들을 어디서든찾아볼수있다 고주장하면서골리츠인家의사생아출신가문인리츠인 (Ли цын) 家, 그리고보론초프가의사생아가문인라프초프 (Рапцов) 家를청탁이나뇌물로귀족의칭호를사거나높은지위의관직으로승진한예로나열하였다. 셰르바토프는이러한사태는적법한자제들의명예를파괴하는처사라고보았다. 그는더나아가공개적으로정부 ( 情婦 ) 를두고있는것은 고위계층사람들이종교의고결함을비웃는것이고도덕과예의범절을무시하는행동 이라고신랄하게비판하였다. 58) Ibid., p ) Ibid., p ) Loc. cit. 61) Loc. cit.

19 셰르바토프는상류층남성들의도덕적타락뿐만아니라상류층여성들의도덕적타락도비판하고있다. 그는이러한도덕적타락이 현재너무일상화되어있는데이러한풍습은바로옐리자베타시기에뿌리내린것 이라고비판하고있다. 62) 그는이시기에귀족부인들이남편과이혼하고공개적으로새로운정부 ( 情夫 ) 와사는경우가많이확산되었다고지적하였다. 예를들어안나셰묘노바라는귀족부인은당시상원의원이자상트페테르부르크시장인우샤코프와밀애를즐겼으며결국, 자신의남편으로부터도망쳐서불법으로결혼하고공개적으로같이살았다는것이다. 63) 한편셰르바토프는골리츠인가문출신의아프락신백작부인도그녀의방탕함으로인해이혼하게되었는데그녀의이혼절차는교회사제의주관하에이루지지않고민간당국에의해세속적절차에따라행해졌음을지적하고있다. 64) 이후아프락신백작부인은남편의성을버리고처녀때이름인골리츠인공작부인이라는명칭을사용하기시작했는데이러한일련의결과는바로골리츠인공작부인의부친이궁정에서옐리자베타여제의총애를받는귀족이었기때문에딸의전남편을투옥시키고, 재산일부를상속받을수있게할수있었음을지적하였다. 셰르바토프는골리츠인공작부인사건이후많은귀족여인들이유사한성격의이혼을했음을지적하면서옐리자베타여제시기두가지대표적예를언급했지만셰르바토프가살던예카테리나 2세시기까지계산한다면귀족부인의이혼사례는수백건에달할것이라밝히고있다. 그는예카테리나 2세가자신의정부 ( 情夫 ) 에게부와명예를제공함으로써궁극적으로자기의연인이되면사회적, 경제적으로신분상승의기회를갖게된다는것을선전하여지속적으로연인들을끌어모을수있었음을지적하였다. 65) 셰르바토프는결국표트르대제의급속한미신근절정책이종교성의소멸을가져왔고그것은자연히러시아사회, 특히상류층의도덕적타락을가속화시켰으며궁극적으로는귀족들의동질성, 명예, 전통을깎아내리는결과를가져왔 62) Loc. cit. 63) Ibid., p ) 셰르바토프는사실그녀의남편도잘못이전혀없지는않다고지적했다. 사실그남편은어느날독일연극놀이를하던중자신의부인에게모욕을주려했고, 그로인해체포당해오랜기간동안구금되었으며당시부인에게일정정도재산을띄어주라는판결을받았다. Loc. cit. 65) Ibid., p. 245.

20 다고보았던것이다. 셰르바토프는 18세기러시아상류층의사생활의방탕함을국가가민중들의종교생활을지나치게규제하고간섭함으로써종교성이상실되고그로인해도덕성이타락한것과연결된것으로보았다. 그러나그가관찰한상류층, 특히귀족여성의이혼의증가와혼외정사는표트르대제시기여성의지위를향상시킨다양한조치의결과로볼수도있다. 무엇보다도표트르는재위의군주가후계자를고를때자식만이아니라누구든자신이고른인물 ( 남자건여자건 ) 을재위에오를수있게법을제정하였다. 이에따라여성도통치자의지위에오를수있는길이열렸으며, 표트르사후그의부인인예카테리나 1 세가통치를시작하였고 18세기의나머지 75년중, 66년을여성황제가통치할수있도록길을터놓은것이었다. 66) 이외에도표트르대제는유럽식사교모임을본떠 야회 문화를도입, 젊은귀족여성들도이제공식적으로남자들과어울릴수있었고심지어는그렇게하도록강요받게되었던것이다. 67) 이같은사교모임은처음에는상트페테르부르크처럼당시가장서구화된도시에서만가능하였지만곧이러한사교문화는지리적제한없이러시아상류층의표준문화로자리잡게되었다. 근대성의중요한요건중하나가여성의지위상승이라는점을감안하면 18세기후반러시아상류층여성들의이혼이나혼외정사의문제를셰르바토프가바라본것처럼반드시종교성의소멸로인한도덕적타락의결과로만볼수는없고남성의권위에대한복종을요구하는가부장적인 전근대성의탈피 라는측면에서도바라볼수있다. 결국, 셰르바토프의상류층남녀의 방탕한 사생활에대한서술은한편으로는표트르대제의개혁의결과로어떻게일개인이 이경우상류층의일원 전통과종교의속박으로부터해방되었는가를보여주고있다. 68) 셰르바토프가묘사한 18 세기러시아상류층의일상생활의상세한모습은 66) 크라크라프트 (2008), 99, ) Ibid., p ) Walicki(1979), 29.

21 그동안잘다루어지지않았던귀족및지도자들의생활의단면을보여준다. 표트르대제의서구화개혁은비록일반인들의생활양식에는그다지큰변화를가져오지않았지만, 상류층에게는상당한여파를가져왔다. 귀족계층이봉직의무로부터해방됨으로써서구문화에본격적인관심을가지게되었고서구문물에대한무작정적인동경과모방이 18세기를휩쓸었음을셰르바토프의서술을통해알수있다. 물질생활의변화에대해서셰르바토프는표트르대제의서구화개혁이전의일상생활의모습과이후의모습을대비시킴으로써표트르대제개혁이상류층의물질생활을양적으로나질적으로많이개선시켰음을보여준다. 18세기상류층의의복문화, 식문화, 주거문화등을표트르대제이전시기상류층의일상생활과비교해보면개혁이후의생활은상대적으로더풍요로워지고사치스러워졌음을알수있다. 분명유럽으로부터의다양한물품 장신구, 화려한마차등의사치품포함 유입의증가로상류층의경우선택권이더넓어졌고, 그에따른사치의가능성은더높아졌음을또한알수있다. 이외에도셰르바토프는당시상류층의결혼생활의변화에대해주목하고있다. 그는혼외정사와이혼이증가하면서전통적인가족, 가문, 혈통의개념이흔들리게되었던것을보여준다. 셰르바토프는이모든것을표트르대제의급속한서구화개혁으로전통적인러시아의미풍양속이깨어지면서물욕주의, 세속주의, 개인주의가확산되면서나타난 도덕성의타락 의결과로보고비판하였다. 일개인의어떤양태나행동에대해도덕성을판단한다는것은사실어느정도개인적이고주관적인문제이다. 또한셰르바토프가도덕적타락으로규정하기위해사용한잣대는불변하는것은아니다. 그러한기준은시대의변화와함께변화한다. 69) 그렇다면셰르바토프의러시아상류층사회의일상에 69) 예를들어 20 세기초러시아에서급진적성적해방을포함여권신장운동이일어났을때를고려한다면셰르바토프가비난했던 18 세기이혼의만연은러시아에 신여성 이등장하는 20 세기초에는 18 세기만큼타락이나부패의양상으로여겨지지는않았을것이다. 20 세기초러시아신여성의특성에대해서는한정숙 (2008: ), 기계형 (2010: ) 참조. 또한 19 세기말농노해방이후산업화의급진전과도시화의진전, 그로인한전통적가치및도덕관의점차적인변질및붕괴를고려한다면분명셰르바토프가부패라고규정지었던양상들이 1 세기가지난후에는더이상부패가아니었을수도있다. 마찬가지로산업화, 운송수단의발달등으로인한일상생활의변화는식생활을포함해소비수준이향상되면서더이상열대과일을먹는것이 19, 20 세기경에는사치가아닌것으로여겨졌을것이다.

22 대한비판은과연어떠한역사적함의를지니고있는가? 우리가셰르바토프의기록을통해 18세기러시아사회를이해할수있는점은무엇인가? 우리는이문제에대해셰르바토프가 도덕적타락 으로규정한행동양상에따라그사회ㆍ문화사적의의를찾아볼수있을것이다. 즉, 러시아상류층의서구문화에대한맹목적인추종과모방에대한셰르바토프와동시대지식인들의비판은바로서구화개혁의진행이러시아지식인들사이에민족의식을움트게했음을의미한다. 또한비록셰르바토프는러시아상류층의사치와낭비를비판하였지만, 우리는상류층의호사스런일상생활에대한묘사를통해 18세기서구화정책추진이후상류층의물질적생활은더욱풍요로워졌음을알수있고서구와의교역물품도더욱다양화되었음을알수있다. 셰르바토프는또한 18세기러시아상류층남녀의사생활의방탕함, 그리고이혼의만연등을표트르대제의종교정책에따른종교성의감소와연결시켰지만, 우리는한편으로는표트르대제시기여성에게도제위계승권을열어놓고, 여성들도사교모임에공식적으로참가하도록한정책의결과로볼수도있다. 결국, 셰바르토프가도덕이타락했다고탄식하면서열거했던예들을통해아이러니하게도우리는 18세기러시아지식인들사이에서민족의식의발현, 소비및물질생활의발전, 그리고가부장적전근대적사회로부터여성의지위가상대적으로향상된근대적사회로이행하는모습을엿볼수있다. 이러한점에서셰르바토프가도덕과윤리라는지극히개인적이고주관적인잣대를이용하여서술한 러시아의도덕적타락에대하여는한편으로는포스트표트르시기사회의특성을잘보여주는 역사서 의역할을충실히하고있다.

23 = 1차자료 = Shcherbatov M. M.(1969) On the Corruption of Morals in Russia, ed. and trans. with introduction and notes by A. Lenti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Новиков Н. И.(1951) Ведомости, Живописец, часть I // Сатирческие журналы Н. И. Новикова, ред. Берков. П. И. М.-Л.: Изд. Академии наук СССР. Фонвизин Д. И.(1888) Первое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Д. И. Фонвизина: как оригинальных, так и переводных , СПб-М. = 2차자료 = 기계형 (2010) 권리인가범죄인가? 제정러시아말기의낙태논쟁, 서양사론, 104호. 박지배 (2010) 표트르시기러시아절대국가의형성과귀족및농민신분의제도화, 역사학보, 제28집. 오두영 (2006/2007) 뾰뜨르대제의교회개혁 : 루터파교회의수용을중심으로, 중소연구, 통권 112호. (2009) 러시아관료제의형성 : 관등표 (Табели о рангах) 법안작성과심의과정을중심으로, 인문과학, 제43집. 조성현 (2001) 표트르대제의서구화개혁이음식문화에미친영향, 슬라브연구 제17권 2호. 크라크라프트제임스 (2008) 표트르대제 : 러시아를일으킨리더십, 이주엽옮김, 살림. 클류쳅스키바실리오시포비치 (2007) 러시아신분사, 조호연, 오두영옮김, 한길사. 플라토노프, С. Ф.(2009) 러시아사강의 2, 김남섭옮김, 나남. 한정숙 (2008) 알렉산드라콜론타이와여성주의 : 부르주아 여성주의비판에서사회주의적-급진적여성해방론으로, 러시아연구, 제18권, 제 2호. Анисимов Е. В.(1989) Пётр I. Рождение империи, Вопросы истории, Июль. Cross Anthony(1993) Anglo-Russica: Aspects of Cultural Relations between

24 Great Britain and Russia in the Eighteenth and Early Nineteenth Centuries, Oxford: Berg. Kahan Arcadius(1970) "The Costs of Westernization" in Russia: The Gentry and the Economy in the Eighteenth Century," Michael Cherniavsky(ed) The Structure of Russian History: Interpretive Essays, New York: Random House. Klyuchevsky Vasili(1984) Peter the Great, trans. by Liliana Archibald, Boston: Beacon Press. Madariaga Isabel de(1990) Catherine the Great: A Short History,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Raeff Marc(1960) "State and Nobility in the Ideology of M. M. Shcherbatov," American Slavic and East European Review, Vol. 19, 3, pp Riasanovsky Nicholas V.(1985) The Image of Peter the Great in Russian History and Though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ogger Hans(1960) National Consciousness in Eighteenth-Century Russia,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Walicki Andrzej(1979) A History of Russian Thought: From the Enlightenment to Marxism, trans. by Hilda Andrews-Rusiecka,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Press. = 인터넷자료 = Lentin Anthony. "A Russian Freemason in the Reign of Catherine the Great: Prince M. M. Shcherbatov," ( 검색일 ) Mikhail Shcherbatov, 검색일 )

25 Abstract Mikhail Shcherbatov and His Criticism of Daily Life of the 18 th Century Russian Nobility in On the Corruption of Morals in Russia Song, Joon-Seo This paper examines the ways that Mikhail M. Shcherbatov( ), historian, man of letter and public servant, criticized daily life of the 18th century Russian nobility by analyzing his monograph, On the Corruption of Morals in Russia. The main goal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ocial, cultural, and economic implications imbedded in Shcherbatov s criticisms of Russian nobles daily life, which had been heavily influenced by the importation of western culture and customs during the reign of Peter the Great in the early eighteenth century. Shcherbatov showed that daily life of the Russian nobility radically transformed due to Peter I s policy of westernization. Many Russian nobles came to blindly imitate western culture, such as following French fashions, manners, and language, while some nobles pursued extravagant life by consuming luxurious foreign goods and exotic food. Shcherbatov also strongly criticized the decline of religiosity and the pursuit of a decadent private life by the noble class. He argued that adulterous and unlawful marriages as well as divorces increased among members of high society during the eighteenth century. Although Shcherbatov categorized these post-petrine reform phenomena as the examples of corruption of morals, it should be noted that his categorization was based heavily on personal views of ethic and moral. Despite Shcherbatov s subjective and personal approach to Russian society, his descriptions of the corruption of morals still give us very useful insight into the social, cultural, and economic life of the period. Shcherbatov s strong criticism of Russian nobles thoughtless imitation of western culture indicates that Russian

26 national consciousness began to emerge as a result of westernization during the eighteenth century. Luxurious and extravagant life of the nobility indicates that material life became much prosperous during the period while the decline of religiosity and increase in decadent private life implies the emancipation of the individuals from the domination of trladition and religious rituals. In this sense, therefore, Shcherbatov s On the Corruption of Morals is a valuable historical source which helps us understand the social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of the post-petrine reform era of the eighteenth century.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 ) 1..,,... 1970.,,,,. 10 16,, 2002. 21,,,.,.. 1 15 1) Jacobs (1961).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2.....,. 2.,.. (microclimate)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服飾

服飾 아시아전통복식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비교연구 서봉하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 of Asian Traditional Costumes - Emphasis on Buddhist, Hindu and Islamic Costumes - Bong-Ha Seo Associate Professor,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I 10 20005 ' ' II 1 1960 1 1) 19659 ' ' ( ) 2 60 ' ' 60 75 85 (1965-1970) 50% 21% 95 (1971-1975) 43% 13% 10 5 (1976-1980) 24% 9% 11 5 (1981-1985) 20%6% 1960 1970 1970 3 ' ' ' ' ' ' 1965 ' ' 'A N ' (NEP)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C0C7B7CAC0C720BBE7C8B8C0FB20B1E2B4C9B0FA20BAAFC8AD5FC0CCC7F6BCDB2E687770>

<C0C7B7CAC0C720BBE7C8B8C0FB20B1E2B4C9B0FA20BAAFC8AD5FC0CCC7F6BCDB2E687770>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儀 禮 의 社 會 的 機 能 과 變 化 李 顯 松 裵 花 玉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3329C0CCC7E5C3A22E687770>

<3329C0CCC7E5C3A22E687770> 박제가의 경제정책론: 조선시대 최고의 경제발전안* 이 헌 창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1) 1.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우리는 조선시대(1392-1910)를 바라볼 때, 조선왕조가 결국 식민지로 전락되었다는 사실에 강 렬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누구나 조선왕조가 국왕의 상례( 喪 禮 ) 등에 대한 비생산적 인 논쟁으로 당파 싸움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4B494E5520C5EBC0CFC7C3B7AFBDBA2832C8A3295FB3BBC1F628C0FCC3BC295F37C2F75F30363235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4B494E5520C5EBC0CFC7C3B7AFBDBA2832C8A3295FB3BBC1F628C0FCC3BC295F37C2F75F303632352E687770>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 John Osburg, Anxious Wealth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중국의 신흥 부유층: 돈과 도덕성 중국의 신흥 부유층은 무엇을 갈망하는가? 저자는 이 책에서 이에 대해 답을 한다. 21세기 중국 신흥 부유층들이 돈과 함께 새로운 도덕적 우월성을 갈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 넋두리 * 올해 4월은잊지못할것같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이있었으니까요. 다양한시각에서보시는분들도있지만주식시장은이미움직이고있는것같습니다. 퀀트담당후배는통일전후독일에서주가움직임변화가컸던산업에대한조사요청에정신이없습니다. IT나바이오보다는확실히투자자관심이쏠린것같습니다. 실제로어떻게될지 앞으로옥석이가려지겠죠? 업무적으로도기억에남을것같습니다. 같이일하던두명의후배가애널리스트로서첫보고서를냈습니다.

More information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3) 2 1) 1897519( ) ( ) () () () 4) ( ) 5) 6) 15-20 7) 191216 2) ( ) () 42 () 193111 12 1933 4 3)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3) 2 1) 1897519( ) ( ) () () () 4) ( ) 5) 6) 15-20 7) 191216 2) ( ) () 42 () 193111 12 1933 4 3) 141(26) 20056 Korean J Med Hist 14131 Jun 2005 ISSN 1225505X ( 1897-1982) * ** 1 ( 1897-1982) ( ) 1) 3 1 ( ) 1930 1930 1930 * () ** 1) ( 2000 p 13-15) 1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星州 漢文學의 歷史的 展開樣相 황 위 주* Ⅰ. 머리말 Ⅱ. 高麗末 以前의 狀況 Ⅲ. 朝鮮前期 官人과 士林 Ⅳ. 朝鮮後期 道學派의 活動 Ⅴ. 19世紀 以後의 狀況 Ⅵ. 마무리 국문초록 본고는 성주라는 특정 지역의 한문학을 집중적 검토 대상으로 삼아 이 곳에서 수행된 창작 활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자 하였다. 성주지역 한문학은 신라 말부터

More information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정도전의 유교국가론과 ꡔ周禮ꡕ* 52)부 남 철** 차 례 Ⅰ. Ⅱ. Ⅲ. Ⅳ. Ⅴ. 서론 유교국가의 정신 仁과 정치의 公共性 총재정치 육전체제 결론 국문초록 이 논문은 유교국가 조선의 정치이념과 통치 구조 형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三峯 鄭道傳이 ꡔ周禮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ꡔ주례ꡕ는 유학자들이 이상적인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AÇ¥Áö

AÇ¥Áö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Conten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Introduction Introduction 5 Introduction 6 Introduction 7 Introduction 8 Introduction 9 Corporate Social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 Guide for U.S. Graduate School Admissions Table of Contents 02 03 04 05 06 08 09 10 11 13 15 21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SERVICE www.leadersuhak.com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