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師大論옳 (50) 중외국어수업에쓰이는교재는무엇보다교수방법과밀접히연관되어이들교재에서교수방법의변천을알아볼수있다. 독일에서교재에관한체계적인연구는 1969 년에 교재연구와교재분석 이라는연구회 (Arbeitskreis Lehrwerkforschung und Lehrwerk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86 師大論옳 (50) 중외국어수업에쓰이는교재는무엇보다교수방법과밀접히연관되어이들교재에서교수방법의변천을알아볼수있다. 독일에서교재에관한체계적인연구는 1969 년에 교재연구와교재분석 이라는연구회 (Arbeitskreis Lehrwerkforschung und Lehrwerk"

Transcription

1 서울大學校師大論講第 5 0 集 ( )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 이광숙 ( 독어교육과 ) 1. 교재의연구 교재라는한국어명칭에대한독일어의표현으로는 Lehrbuch 와 Lehrwerk 로구분 할수있다 ( NEUNER 1989, 240f.). Lehrbuch는배우는데펼요한내용, 즉텍스트 (Text), 연습문제 (bungen), 문법 (Grammatik), 어휘 (Wortschatz) 등을수업목표, 교수법과수업방법에입각하여체계적으로엮은교재자체를의미한다. 반면에 Lehrwerk 라함은위의미의교재를포함하여이에수반되는모든보조자료 (Hi1fsmittel), 즉교사지침서 (Lehrerhandbuch) 연습서 (Arbeitsbuch ), 어휘목록 (Glossar ), 문법서 (Grammatikheft) 뿐아니라기타시청각보조자료 (Audiovisuelle Medien), 즉카세트 (Kas s etten ), 비디오필름 (Videofilme ), 슬라이드 (Dias ), 투명지 (Folien), 궤도 (Wandbild), 그림엽서 (Bildkarten) 또는교사들을위한참고자료 (Lehrerhandreichungen) 등을모두포함한다. 따라서 Lehrbuch는교과서로 Lehrwerk는교재로번역함이타당하겠다. 교재에관한연구는교수법의한분야로서교재를분석하고비판하는것을연구대상으로하며, 이분야는독일에서는 1960년대에와서야비로소연구되기시작하였다. 이연구의목표는교재를분석하고비판하는데필요한요인을조사하고이들의객관적인근거를제시하고자하는데있으며, 궁극적으로는교재선정에있어서교사들에게도움을주고나아가서는교재제작자에게도저술에참고할수있는기준을마련하고자하는데있다. 교재는사실상여러영역에서제약을받은복합적인산물의결과이며교재연구는이모든제약내지전제조건을고려하여야한다. (NEUNER 1989, 24 1) : 해당교과서나교과목에대한사회가바라는요구조건의충족, 교육학영역에서의기본방침, 교과과정, 해당교과목의시간배당, 입학시험규정, 교재내용과연관되는언어학, 학습심리학의배경, 교재의분량, 가격등과연관되는시장성등의제약을받게된다. 이러한점에서교재는교과과정, 교수방법과실제수업을전달하는매개체이며그 * 이연구는서울대학교사범대학발전기금의지원으로이루어졌읍.

2 86 師大論옳 (50) 중외국어수업에쓰이는교재는무엇보다교수방법과밀접히연관되어이들교재에서교수방법의변천을알아볼수있다. 독일에서교재에관한체계적인연구는 1969 년에 교재연구와교재분석 이라는연구회 (Arbeitskreis Lehrwerkforschung und Lehrwerkkritik) 에의해독자적으로발전하게되었고, 이어 HEUER(1973) 와 MULLER(973) 에서본격적인시도가이루어진셈이다. 외국어로서의독일어분야에서의교재에관한분석은 Krumm을위시한 Lehrwerkkommission의교재연구 ( MANNHE IME R GUTACHTEN 1979) 와 BARKOVVSEJ(1982) 의연구가있다. 한국에서쓰이는독일어교과서의연구로는고등학교독일어교과서를분석한신형욱 (994) 의박사논문이있고 Kassel에서현재한국고등학교교과서의분석과더불어한국수업실정에맞는독일어수업모델에관한연구가진행중이다1) 이논문에서는독일에서발간된외국인을위한독일어교재를조사하고이들중특히의존문법을이용하여문장모형을제시한교재를중점적으로다루고자한다. 2. 독일어교재의종류 독일에서발간된외국인을위한독일어교재는다양하며교수법의발전과연관이깊고대략세단계로나누어정리할수있다. 이들중처음것으로는 1929 년이래로성언을위한유일한교재로 Schulz/Sundermeyer의 DEUTSCHE SPRACHLEHRE FUR AUSLUANDER" 를들수있다. 이어서 1955 년에 Schulz/Griesbach의 DEUTSCHE SPRACHLEHRE F디R AUSLANDER" 가나오게되었다. 이들교재들은문법을토대로그림의제시없이각과의내용이구성되어있어문법번역방법을여실히보여주고있다. 두번째단계로는 1960년도에이르러 Schapers의 DEUTSCH 2000", EINE EINFUHRUNG IN DIE MODERNE UMGANGSSPRACHE", BraunJNieder/Schmoe의 DEUTSCH ALS FREMDSPRACHE" 동독에서의 DEUTSCH FUR SIE", Kessler의 DEUTSCH FUR AUSLANDER", Hieber 가쓴 LERNZIEL DEUTSCH", Griesbach 의 DEUTSCH MIT ERFOLG" 등이있다. 이들교재에는그림또는사진이많이제시되어있어시청각교수법을이용하고있으며, 이들그림들은각과의내용에관한것으로체계적으로배열되어있다. 1) Kassel 의 Gesamthochschule 에서 Neuner 교수아래에서독어교사로써다년간경력이있는민 향기가이에관한테마로박사논문을준비하고있다.

3 독어교재분석파문장모형에관한연구 87 그다음단계로는 HaussermannJWoods/Zenknerd 의 SPRACHKURS DEUTSCH", Neuner/Scherling/SchmidtlWilms 의 DEUTSCH AKTIV", Muller 등의여러저자의 공동작업으로이루어진 THEMEN", RaIl 등저자들의 SPRACHBRUCKE", Vorderw lbecke 의 STUFEN", 작가 Enzensberger 가직접소설을써서만든 DIE SUCHE", 대학생활을준비하는중급학생을위한 Eggers 가편찬한 WEGE" 등을 대표적인것으로들수있다. 이들교재뜰은보다실용적이고의사소통을활발하게 하기위해서실제상황을재현하거나이에근사한각과내용과그림, 사진등을제 시하며이들의배열역시다양하다. 또한교재에는교사들을위한지침서와연습을 강화하기위한 Arbeit sbuch, 기타카세트, 슬라이드등보조자료가딸려었다. 이들교재들을조사해보면위에언급된교수법뿐아니라. 다른면에서변천과정 을알수있다. 우선책의제목을살펴보면, 외국언을위한독일어 (Deutsch fur Auslander) 라는표현에서외국어로서의독일어 (Deutsch als Fremdsprache) 를위한 교재로명칭이나부제가바뀐것이다 S chul z / Sun d erm e y e r 의 DEUTSCH E SPRACHLEHRE FUR AUSLANDER", Kessler 의 DEUTSCH FUR AUSLANDER" 에서 LERNZIEL DEUTSCH, DEUTSCH ALS FREMDSPRACHE", DIE SUCHE, DAS ANDERE LEHRWERK FUR DEUTSCH ALS FREMDSPRACHE", THEMEN, LEHRWERK FUR DEUTSCH ALS FREMDSPRACHE" 등으로일컬어진다. 이것은 가르치고배우는독일어의범위가확대된것으로외국인만을상대로하는것이아 니라, 독일인에게도독일어를모국어가아닌외국어로가르철때에펼요한교재를 뜻하는것으로포괄적이고광의의표현이다. 이표현은 1970 년도에외국어로서의독 일어가학문의한분야 (Wis senschafts disziplin) 로발전하게된것과연관이깊다. 교재의내용면에서보면문법을중심으로독일어를기술 ( deskriptiv ) 하고, 어떠한 그림이나사진의제시없이전개된것이 ( DE UTSCHE SPRACHLEHRE FUR AUSLANDER 끼문형연습을근거로독일어구조의습득을꾀하고텍스트에일정한 그림이제시되는 ( DEUTSCH ALS FREMDSPRACHE", DEUTSCH 2000") 단계를 거치게된다. 근래에는그림, 사진등을보다다양하게제시해서학생들의흥미를 끌고, 텍스트의내용도일상생활의소재를중심으로의사소통에도움이되게하고, 문법은따로제시되지않고텍스트에포함이되게하는경향을 DEUTSCH AKTIV", THEMEN" 등의교재에서확인할수있다. 따라서각단원의텍스트는종전의인위적인상황을기술하는대화나글에서벗어 나실제상황을그대로재현하는대화, 글 ( 요리법, 기차시간표, 방이나직업찾는 광고, 물품사용안내서등등 ) 나아가서는동화나현대문학작품에서발훼한글을제 시하는경향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이러한텍스트들은일정한상황을전제로하 기때문에언어외적인정보 독일문화, 사정에관한포괄적인지식을요구한다.

4 88 師大論靈 (50) 독일어교재는처음에는독일어에관한지식또는능력수준에따라초급, 중급으로나누어졌고이에배우는대상이누구라는것에는차이를두지않았다 : 언급한대로 DEUTSCH SPRACHLEHRE FUR AUSLANDER" 가성인을대상으로하는유일한교재였다. 이제는배우는대상을구분하여교재가분화되고있는실정이다. 따라서젊은이 ( Jugendliche ) 를위한교재 DEUTSCH KONKRET", 성인을위한교재 DEUTSCH AKTIV", GRUNDKURS DEUTSCH", LERNZIEL DEUTSCH", SICHTWECHSEL", SPRACHKURS DEUTSCH", THEMEN", DEUTSCH HIER", 어린아이들을위한교재 DAS DEUTSCHMOBIL-, 외국인이주자 (Aussiedler ) 를위한 DEUTSCH - UNSERE SPRACHE-, -MIT UNS LEBEN-, -NEUER START-, 독일대학에서수업을준비하는학생을상대로한교재 "WEGE" 로분화되고었다. 배우는학생의모국어도고려하여독일어와모국어의언어내적, 외적상황을비교할수있는여지를마련한초급단계의 SP RACHBRUCKE", 중급수준의 SICHTWECHSEL", 또서구와는학습전통, 습관이다른동양인을고려한교재 LERNZIEL DEUTSCH", 인도네시아인과이탈리아인을위한 SPRECHEN UND SPRACHE" 등지역의특유성을고려한교재도나오고있다, 또 THEMEN" 의 Arbeitsbuch는독일내 외에서사용되는것을구분하여제작되었다. 언어학과연관하여서는독일어교재에언어이론이점점더많이응용되고있는상황이다. 언어교수법이문법, 번역위주에서직접교수법을거쳐시청각교수법으로, 더나아가서의사소통신장을위한실용주의이론으로발전해나아가는것과독일어교재도보조를맞추려고노력하고있다. 이는 DEUTSCHE SPRACHE FUR AUSLANDER", DEUTSCH 2000" 과 DEUTSCH ALS FREMDSPRACHE", 나아가 서는 DEUTSCH AKTIV" 나 THEMEN" 의각단원의텍스트, 문법, 연습등의배열, 구성을비교해보면감지할수있는사실이다. 문법의제시변에서규칙을열거하고이를근거로문장을분석하고연습하는연역적방법에서벗어나텍스트내의문장에서문법규칙이추론될수있는귀납적방법을응용하고있다. 특히문법분야에서특기할만한것은문장구조의제시에있어서언어학의문볍모텔즉의존문법이응용된다는것이다. 이는언어이론이실제와밀접한관련을갖고또실제에기여할수있다는사실을증벙해주고있다. 이논문에서는이의존문법을근거로하여문형을제시한교재를중심으로어떠한문형이어떠한순서로배열, 전개되어있는가를상세히조사, 비교하고나아가서이들문형을한국에서의독일어교재에서제시여부, 전제조건등을살펴보고자한다.

5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독어교재와의존문법 의존문법은현대구조주의언어이론의한분야로서독일어를중심으로발전하고있 으며, 특히외국어로서의독일어분야에서이문법이보다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의존문법은원래화학의한특정요소가다른특정요소와결합하는이론을근거로 하며언어에서도특정한성분이다른성분과결합할수있는능력을갖고있다는것 을전제로한다. 이의존문법에의하면문장의중심은동사에있고이동사는다른문장성분과결 합하거나그성분을지배하는능력이있으며다른문장성분들은동사에의존하는특 성을가지고있다. 따라서이이론은라틴어문법의동사의격지배와공통점이있으 며동사가다른문장성분을얼마나지배하는수에따라 0 에서 4 가동사로구분할 수있다. 예를들어 Der SchUler hat eine Schwester 라는문장에서 haben 이문장의중심이 되고그주위에 1 격명사 der Schuler 와 4 격명사 eine Schwester 가동사에의존되어 문법적으로완전한구조를가지게된다. 이들동사에의존되는문장성분을보충어 (Erganzung) 라하며각동사는완전한 문장을성립하기위해서이들보충어의종류와수를지배하는특성, 능력을갖고있 다. 예를들어 schlafen 은문장내에서 1 격보충어를지배하는능력이있는반면에, gefallen 동사는 1 격보충어, 3 격보충어를, geben 동사는 1 격보충어, 3 격보충어, 4 격 보충어를지배하는능력이있다는것이다, 이의존문법에의하면상황어 (Angabe ) 의 개념이있으나이개념은교재분석에서고려되지않아참고하지않기로한다. 이의존문법의기본이론은 Tesni 망 e 에의해 1953 년에정리되었으나 션그의 저서 ELEMENTS DE SYNTAX STRUKTURALE" 이발간된후에제대로알려지게 되었으며 1960 년대에와서야본격적으로논의되었다. 독일에서는학교에서다루는문법책은이문법을기초로하고있으며독어교사들이 참고로하는 DUDEN GRAMMATIK" 도이문법을근거로하고있다. 언어구조의 비교에서도이문법은영향력을미치고있으며프랑스어, 영어, 동구라파어외에도 일본어, 중국어에도적용되고있다. 무엇보다도독일어기초과정을끝내고보는시험 Zer t ifik at der deutschen Sprache 에서요구하는문법, 어휘, 문형의기준을제시해주는저서 ZERTIFlKAT DEUTSCH ALS FREMDSPRACHE" 와 KONTAKTSCHWELLE DEUTSCH ALS FREMDSPRACHE"ojj 서이문볍을근거로하는것은의미있는사실이다. 의존문법은이론이복잡하지않고이해하기쉬워서수업이나교재에응용이수월한

6 90 師大論嚴 (50) 장점을가지고있으며특히외국어로서의독일어분야의교재에많이적용되고있다 DE UTSCH FUR DIE MITTELSTUFE", SPRACHKURS DEUTSCH", DEUTSCH AKTIV", DEUTSCH HIER", DEUTSCH KONKRET", THEMEN", LERNZIEL DEUTSCH", DEUTSCH ALS FREMDSPRACHE", SPRACHBRUCKE DEUTSCH". 이들중에서도독일내외에서많이사용하고있고무엇보다도각단원의내용제시에서도이문볍윷이용하여문장구조를알려주고있는저서, SPRACHBRUCKE DEUTSCH", DEUTSCH AKTIV", THEMEN" 을중심으로문장모형을조사 정리하고자한다. 4. 독어교재와문장모형 위에서언급한대로각각의동사는자기고유의지배능력이있어일정한수의보충어를취하여문장이구성되며, 이때에보충어는다시여러종류로나누어진다. 즉하위분류 ( Subklassifizieren ) 된다. 독일어보충어의하위분류는각학자마다조금 씩차이가나며 ENGEL(1988) 에서는 11 종류로나누고있다. 주어보충어 (Esub), 4격보충어 (Ea없이, 2 격보충어 (Egen), 3 격보충어 (Edat), 전치사보충어 (Eprψ, 상황보충어 (Esit), 방향보충어 (Edir), 확대보충어 (Eexp), 명사보충어 (Enom), 형용사보충어 (Eadj), 서술보충어 (Evrb). 이렇게동사와보충어와의결합관계를근거로문장의구조를분석할수있으며이문장구조들을종합하여분류해보면독일어의문장모형 ( Satzmuster ) 의종류를밝혀 낼수있다. 이때에보충어가문맥상황에따라필수적 ( obligatorisch ) 이냐, 수의적 (fakultativ) 이냐하는문제가제기될수있고이구분을명시해주는문장구조도 (Satzbauplan) 가있다. 그러나보충어의필수 수의적자질은의존문법에서계속논란이되고있는부분이며또한독어교재에서제시된문형은이를구분하지않으므로여기에서고려하지않기로한다. ENGEL0988, 199 f. ) 은독일어에서자주쓰이는문장을조사하여 49종류의문장모형을제시하였으며, 그는독일어문형의수는일정하며그종류도 20세기에감소또는추가없이사용되고있다고주장한다. 여기에서그의문장모형의제시는생략하기로한다. 이문장모형은실제로문장을각성분대로분리해서보는것보다문장전체의구조를이해하는데에도움을준다. 이는문장성분의형태, 어미를중심으로다루는수업형태를지향하는데에도기여를한셈이다. 위의언급된교재에서는이문장모형을근거로문장의구조를도식화하여보다쉽게문장을이해하도록시각적효과를꾀하고있다. 또한독일어에서어떠한텍스트에어떠한문장모형이많이사용되는지에대한연구도있다 2 )

7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91 다음에서는각교재에서 사용된문장모형을조사, 정리하기로하며 이에 다음점을 고려하기로한다. -어느문장모형이 어느단원에서 제일먼저 제시되는가? -문장모형의 제시는어떤 형태로시각적인효과를꾀하고있는가? -문장모형은어떤형태가어떤순서로제시되는가? -문장모형은어느단원에서 마지막으로제시되는가? -제시된전체의 문장모형은어떠한체계를제시하고있는가? 기타문볍 용어나보충어의 개념 등이 일관성 있게 사용되었는지도살펴보기로한 다 SPRACHKURS DEUTSCH 이교과서는 4권으로되어었고총 900 페이지에달한다 3 ) I, 2 권은교사용으로 Hinweise fur Kursleiter라는지침서가있고 3, 4권에는 Lehrerheft가딸려있다. 이 교재는다양한연령층의 성인, 특히 학문과연관된 사람을위한것으로독일어권에 서 독일어를배우려는사람을대상으로한다. 1, 2 권은초급을위한것이나수준이 높고, 3, 4 권은중급을위한것으로이 역시 그이상의 수준을요구한다 I, 2 권의 교사용지침서로는교수법 면에서의 전체 개념을뚜렷이 알 수 없으나 교과서의 목차에서 이 원칙을확인할수있다 전체 교과서의 각단원은문법, 발화 의도와주제에따라분류되어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3. 4 권의 교사용지침서에서 언 급되었듯이 문법이 인지적으로전달되는것과의사소통의 목표가밀접히 연관된 것 을알수있다. 각단원은텍스트의 테마, 내용에 따라대화, 문장등이 다양한형태로전개되며 이에 상응하는그림과사진이 제시된다. 이는성인 학습자의 심리상황에 맞는 테마 를제시하거나이를겨냥하여 주제를자유로이 선택할수 있도록여지를주어 동기 유발면에서긍정적인인상을준다. 문법도전문용어와함께 소개되어 인지적인면에서 이해하도록하고있고문법자체 를 위하기 보다는 의사소통의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중요한 기본구조로 간주된다. 이 역시 성인들의 인지적인학습태도 습관을고려한점이다. 연습문제의 형태 ( 쓰기 연습에서는빈 칸 채우기, 구두연습에서는시청각교채를 이용한연습 ) 와내용도다양하고흥미롭게 전개되어 학생블에게 지루함을느끼지 않 2) DUDEN, Grammatik(1984, 634) 에서 ThomasMann 의 Buddenbrooks 작품과일간신문기 사의문장구조를비교하여정리하였다 3) 이교과서는 1991 년도에 5 권으로수정, 증보되었다.

8 92 師大論靈 (50) 게구성되어있다. 문법모델은부분적으로의존문법을이용하고있으나일관적이게지속적으로제시되 지는않는다. 1, 2 권에서는 Helbig/Schenkel 과 Engel/Schumacher 의 결합가사전 (VALENZWORTERBUCH) " 이 3. 4 권에서는 Engel 의 SYNTAX", Gotze 의 V 따,ENZSTRUKTUR", HelbiglBuscha 의 DEUTSCHE GRAMMATIK" 이참고되었 다. 그러나의존문법의전반적인체계에관한설명, 이문법이전통문법보다어느면에 서가르치는데에장점이있고이를어떻게적용할것인가에대한방법은구체적으 로제시되어있지않다. 이의존문법이론을구체적으로다루지못한다는것은실제수업교과서에서확인할 수있다. 1, 2 권의 30 과중에서단지 6 과에서동사의결합가를이용하여문장에서 동사의중요성을인식시키고자한다. 이문장구조의제시는 l 권의 13 과 (207 f) 에서시작된다. 동사가문장을지휘한다 (D as Verb dirigiert den Satz) 라는설명을통해문장구조를도표로보여준다. 이과 에서는문법분야중 3 격을다루며 kochen 동사와결합된세종류의예문을통해 1 격, 4 격, 3 격을설명한다, rch koehe. Ich koehe Spaghetti. reh koehe den Gasten Spaghetti. Diskussion 이라는항목에서연습문제가따르며위의예문에따라 holen, kaufen, backen, schreiben 동사의문장구조에서격을갖는명사를도식에보충하는것이다. 이에위의 3 격은수의적인것으로초보단계에서별로문제시되지않는다고평하 고있지만 (MULLER-KUPPERS 1991, 209) 사실상한국학생들에게는이 3 격의 용법과사용이초보단계에서간단한것은아니다. 따라서동사의결합가의첫번째 설명에서이 3 격이제시된것은이상적이아니라고주장하고싶다. 13 과에서는또한후반부 ( 3 4 Elemente) 에 schlafen, lieben, helfen, geben 동사와관 련하여 4 종류의문장모형이제시되고있다. a. reh sehlafe. 동사 + 주어 b. rch liebe dich. 동사 + 주어 +4 격 c. rch helfe dir. 동사 + 주어 +3 격 d. rch gebedem Pferd ein Stuck Zucker. 동사 + 주어 +3 격 +4 격 이에몇몇동사들은문장모형 a.( 동사 + 주어 ), d. ( 동사十주어 + 3 격 ) 를가지나

9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93 대부분동사을은문장모형 b.( 동사 + 주어 +4격 ), c.( 동사주어 +4격 +3격 ) 를갖는다고언급되어있다. 이러한언급은교사나학생에게유용한것이나유감스럽게도 더이상연습문제가제시되지않고있다. 2 권의 16 과에서는동사가문장을지배한다는제목아래에 rasieren 동사의두용 법을문장구조 동사 + 1 격 + 4 격 로제시하고있다 a ) Der Friseur rasiert den Professor. b) Der Professor rasiert sich. 이때에 재귀대명사 4 격은 4 격보충어로간주 된다. 이어서 waschen, kratzen 동사의문장구조가설명되고있다 a) Die Mutti wascht das Kind. b) Das Kind wascht sich. c) Die Katze kratzt mich. d) Die Katze kratzt sich. 아에특기할만한것은 발렌즈즈를적으라 " (Notieren Sie die Valenzen) 하고 1 격, 4격보충어를빈공간으로남겨둔사실이다. 이것은일종의연습문제형태 이다. 20 과에서는 stellen/stehen, setzen/sitzen, legen/liegen 동사들의사용상의차이 점을제시해준다. stellen/setzen/legen 동사는 1 격 4격보충어와 in/ 없νauf + 4격명사와결합하여문장구조를제시한다 a) Ich stelle den Tisch in den Garten. Ich stelle die Rosen auf den Tisch. b) Ich setze mich auf den Stuhl. Ich setze das Kind an den kleinen Tisch. c) Ich lege das Tuch aufden Tisch. Ich lege mich in das blaue Bett. 반면에 stehen/sitzen/liegen 동사는 1 격보충어와 in/an/auf + 3격명사와결합한문장구조를제시한다 a) Der Tisch steht im Garten. Die Rosen stehen auf dem Tisch. b) Ich sitze aufdem Stuhl. Das Kind sitzt an dem kleinen Tisch. c) Das Tuch liegt auf dem Tisch. Ich liege in dem blauen Bett. 이에어떠한설명이포함되어있지않지만문장구조의도식으로두문장종류의구조의차이를명확하게보여준다. 이어진연습문제에는전치사다음에 3격, 4격명사를채우는형식들이다 Ich stelle den Stuhl in.. Garten. Ich stelle die Tassen in Schrank. Der (Ball) liegt hinten in Ecke. 등등. 26 과에서는 reden 동사를예문으로 4가지의문장구조가도식과함께제시된 다 a) Die Dame redet. b) Die Dame redet iiber die Mode. c) Die Dame redet mit ihrer Freundin. d) Die Dame redet mit ihrer Freundin ber die Mode. 이어서 연습문 제로간주된 Diskussion에서는 denken 동사의문장구조를예문으로 Er denkt nur an das Geld. 전치사목적어를요구하는동사들의문장구조를제시하라고한다. 이연습문제에화법조동사, 현재완료문장이포함되어있으며구체적인설명없이이러한문장구조를확인하라는지시는무리인것같다 Notieren Sie ebenso: a. Man kann sich mit ihm prima unterhalten. b. Wir haben uns ber seine Firma unterhalten 등등. 27과에서는 erklaren, sagen, fragen 동사를예문으로 6가지의문장구조가도식과함께제시된다 : a) Ich erklare Ihnen den Weg zur Universitawt.

10 94 師大論嚴 (50 ) b) Ich erkliire Ihnen, wie Sie zur Universitiitkommen. c) Bitte sagen Sie mir doch den Preis der Konzertkarte. d) Bitte kiinnen Sie mir sagen, was die Konzertkarte kostet? e) Ich frage die Sekretarin nach der Post. f) Ich frage die Sekretarin, ob die Post schongekommen ist. wie, was, ob 등부문장도문장내에서 4 격보충어와같은기능을갖는다는것을도식 에서 확연히 알수있다. 이어진연습문제에서는 4격보충어 대신 부문장을대치해야 한다. Ieh frage den Ober,--was ieh z값lien mu {3. Ieh frage den Polizisten,--wie ieh zum Bahnhofkomme. 그러나문장구조의제시와연급문제와의연관관계는직접적이지는못하다. 28 과에 서는 wissen, fragen, glauben 동사를예문으로 6 가지문장구조가제시된다. a) Ieh wei{3 eine Hohle im Neanderta1. b) Wie wissen, da {3 es schon vor einer Million Jahren Mensehen gegeben hat. c) Die k1eine Usehi fragt, ob es Gespenster gibt. d) Tante Camilla glaubt an Gespenster. e) Tante Camilla glaubt, da {3 es Gespenster gibt. f) Ieh glaube nieht, daj3 es Gespenster gibt. 위문장의도식은 da{3- 문장, ob- 문장도 4 격보충어, 전치사 +4 격명사를대신할수 있다는것을보여준다. 이어진연습문제 0 8, 19 Variation) 에는이에해당하는연습 문제를애써확인할수있으나직접적인연관관계는희박하게지시되어있다. N Morgen, wie gehts? Das freut mieh,... M Morgen! Ieh habe gar nieht gewu{3t,. SPRACHKURS DEUTSCH" 3 권의 2 장에서는재귀동사의구조가도식으로전개 된다 Mutti waseht mieh. Mutti putzt mir die Nase. Ieh wasehe mieh. Ich putze mir die Nase. 그아래에문장이 4 격보충어를갖는경우, 재귀대명사는 3 격이된다는설명과함 께예문이제시된다. Ich wasehe mieh. Ieh wasehe mir die Hande. Ich sehe mieh im Spiegel an. Ieh sehe mir den Film an. 연습문제에서는재귀대명사에관한보충질문과대화연습에서문장구조에관한지식 을요구한다. 13 Studie: Erinnerst du... wirklieh nieht daran, das ihr... so oft gestritten habt? 17 Suehen und finden

11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95 Schnell, die Haarbiirste! -- Du frisierst dich schon wieder? 19 Bitte sprechen Sie Erkalten Sie sich nicht? -- Ich erkalte mich nie. 21 Suchen und finden Wie habt ihr euch vertragen? -- Wir vertragen uns immer gut. 5 장의첫부분 Elemente 에서는 5 가지의문장구조가도식과함께제시된다. 도식옆에는동사결합가가설명되어있다. 1) Ich hare am liebsten Mozart. horen 동사결합가는둘이다 1격과 4격. 2) Bitte folgen Sie meinem Rat. folgen 동사결합가는둘이다 : 1격과 3격. 3) Der kleine Hansi schenkt seiner Freundin einen Luftballon. schenken 동사결합 가는 3 이다 1 격, 3 격, 4 격. 4) Ich bitte Sie um Ihre Unterschrift. bitten 동사의결합가는셋이다 1 격, 4 격, um+4 격. 5) Ich danke Ihnen fur die Rosen. danken 동사는결합가가셋이다 1격, 3격, fur + 4격. 이들 도식에서는전치사구도보충어로결합한다는 것을강조하는것으로, 이어서 전치사와 밀접하게 연관된 동사 (Verben mit festen Prapositionen) 들이 제시되고이 에관한연습문제가따른다 : Ich denke/erinnere michlschreibe an dich.. Es handelt sich nicht nur... eine Lohnerhohung... 4권의 14장에서는 kennen과 wissen 동사의차이를설명하는데에 kennen은 4격명사 ( 사람, 사불 ) 와결합하고 wissen 동사는사실에관한것을 4격명사, 또는문장 { 주문장, 부문장 ) 과결합한다는것을도식으로제시하는것외에동사의결합가에관한도식, 문장구조는제시되어있지않다. SPRACHKURS DEUTSCH" 에서는문장모형의제시는 1-3권에걸쳐 a) 주어十동사 b) 주어 + 동사 +4격 c) 주어 + 동사 +3 격 d) 주어 + 동사 +3격 +4격 e) 주어 + 동사 + 전치사격에한정하고있다. 초보자에게이러한제한은타당하다. 그 러나문장모형의제시는어떠한설명이나이론적배경이뒤따르지않아배우는사람은물론이고교사들에게까지도이들의제시가과연유용할것인가하는의문점을주게된다. 또한문장구조와밀접히연관된연습문제가부족하여이들문장구조의응용이효과적일지는미지수이다. 그래도문장을문장성분에따라부분적으로보지않

12 96 師大論蕭 (50) 고전체로볼수있게도식을제시해보고자한것은의미있는시도라할수있다 DEUTSCH AKTIVCNEU) DEUTSCH AKTlV" 는 1979년발간이래로교재의구성이그림, 삽화, 색깔의이용등이진보적이고개방적이며수업에유동적으로사용할수있는가능성을제공하고있다. 교재의내용면에서도학생들에게흥미를끌수있는소재, 현실감았으면서, 실제를재현하는대화, 렉스트등으로이제까지의교재들과비교하여새롭고신선한감을주는것으로독일내외에서많은성과를거둔교재로알려져있다. 지속적으로이교재의개선이이루어지고, 1986 년에 DEUTSCH AKTIV NEU" 가새로출판되었으며, 이교재는보다구성이명료해지고문법부문에서도너무형식적인것은피하고의사소통능력의신장에맞추어재구성되었다. 세권으로구성된이교재는 1, 2권에서의내용은 Zertifikat Deutsch als Fremdsprache를목표로하고있다. 각권은 45 분수업으로 시간을필요로하며각권마다연습서빛다양한 보조자료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 교재는독일어의 사전지식이 없는성인을로독일 이나서방국가에서 독일어를배우는사람들을대상으로한다. 이 교재는발음과형태변을고려하면서도문장구조의 전달도적극적으로전달하고 자한다. 의존문법을이용한문장구조의 명확한제시를토대로의사소통능력을선장 시키려는교재의 목표를뚜렷이 보여준다. 여기에서는교재 la IB 에 제시되는문장모형을중점적으로논해보자. 교재 la, IB 의 각 장은 청자, 화자의 보다 넓은 의사소통 전달능력 (Verstandigungsbereiche (N otionen) ), 발화의도 (Int ent i on en ), 발화상황 (Situationen) 에 따라서 각장에서 A,B부분으로나누어 A는 의사소통을위한텍스 트로 B는문법과연습으로구성되어있다. 문법은실제로교과서 IA의 2장에서 시작되며 이 장의 문법편 2B에서부터 의존문 법에 의한문장구조의제시와설명이 따른다 : 문장은문장성분을갖는다 (Der Satz hat Satz- Teile.) 라는전제로 3 문장을문장성분으로나누는그림이 제시된다 Frau Barbieri I kommt I aus Italien. Sie I spricht I Italienisch. Sie I ist I Studentin. 그림 밑에 문장성분 : 동사와 1 격보충어 ( 주어 ) 라는제목밑에 위의 세 문장이도식 으로제시되어 있다. 이때에 주어와동사의 관계를두개의 선으로밀접한관계가있 음을표시하고또이 두성분의일치관계를푸른색으로확실하게하였다. 문법편에서동사변화의 설명이 도표로제시된후에 문장종류 ( Satzarten) 가 제시 되며, 이에 1. 서술문, 2. 의문문, 3. 명령문으로나누어진다. 이들문장종류의설

13 복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97 명에도의존문법에따븐문장도식과문법용어가따르게된다. 1 서술문 lch / heif3e Anne. 1 격보충어 ( 주어 ) / 동사 /... 이때에다른보충어즉 Anne 에관한전문용어 는빈칸으로남겨두고있다. 초보에게더이상의복잡한용어, 문법설명을피하려 는의도이다. 2. 의문문 단어의문문 (Wortfrage) Woher / kommt / er? 의문사 / 동사 / 1 격보충어 ( 주어 )? 2.2. 문장의문문 (Satzfrage) Sprechen / Sie / Deutsch? 동사 / 1 격보충어 /...? 2.3. 요구의명령문 (1) Buchstabieren Sie / (bitte)! 동사 + Sie /...1 명령문에서우선 Sie 에대한명령문형태를배우게되며이때에동사 + Sie 를한 성분으로표시하였다. 연습문제 (U3) 에서문장을만들라 ( Machen Sie Satze bitte) 는제목과예문도식 (Marlies kommt aus Bern.) 과함께여러문장성분이뒤섞여서제시된다. 교재 IA 에서문장구조의제시는 5 장 (5B), 7 장 (7B) 과 8 장 (8B) 에서계속된다. 5 장에서는동사와보충어 (Das Verb und die Erganzungen) 라는제목하에 에서 는동사와 1 격, 4 격보충어 2.2. 에서는동사와 1 격과, 자질보충어 (Qualitativerganzung), 에서는동사와 l 격과방향보충어, 2.4. 에서는동사와 1 격과자격보충어 ( E inordnungs erganzung ), 2.5. 에서는동사와 1 격과상황보충어 ( 시간 ) 가도식과함께소개된다. 이때에다음과같은예문이제시되며예문아래에 통사와각보충어의연관도식이전개된다. 문장구조에관한특별한연습문제는따 르지 않는다 Herr Pasolini hat Zahnschmerzen. Z. Z. Susi Walter ist krank Herr Groner fiihrt nach Dusseldorf Das ist ein Tageslichtprojektor Es ist halb acht.

14 98 師大論蕭 (50) 7 장 (7B) 에서는동사와보충어 (Verben und Erganzungen) (2) 라는제목하에장소 에관한상황보충어가도식과함께소개된다 Herr Meier wohnt rechtsllinks. 연습문제에서는전치사와 3 격, 4 격연습이의문사 wo, woher, wohin 과연관되어 다양한형태로다루어진다. 8 장 (BB) 에서는동사와보충어 (3) 제목하에 3 격보충어가소개된다 : Das ailes gehort mir. Rocko zeigt seinemfreund die Geschenke. 연습문제에서는전치사와 3 격연습, 동사와 3 격, 4 격보충어연습이따른다. 교재 IB 의 9 장 ( 9B) 에서는부문장 (da{:l 문장 ) 이 4 격보충어 (da{:l Satz = Akkusativerganzung) 라는것을예문과도식을들어설명한다 : Herr Ackermann glaubt, daf3 Neumann in Ur1aub sind. 연습문제 U5 에서는 da{:l 문장의연습이따른다 Ich habe Hunger.Was sagt er? Er sagt, daf3 er Hunger hat. Ich habe Durst. 교재 IB 의 14 장 (l4b) 에서는동사와보충어 (4) 가소개되며이때에보충 어는서술보충어 (Verbativerganzung) 이다 Ein Mann Der Du lie{:l seinen Buben zu Fu{:llaufen. Vater 1a{:lt den Sohn dann reiten. laf3t deinen Vater zu Fuf3 gehen?! 이때에서술보충어는원형동사 (Verb im Infinitiv) 로서도식으로설명된다. 이문장구조에대한연습문제는특별히따르지않는다. 16 장 (l 6 B ) 에서는동사와보충어 (5) 에서는전치사보충어 (Prapositionalerganzung) 가소개되며이때에전치사보충어는동사와긴밀하게연관되는고정적인전치사 (mit fester Praposition) 를의미한다 : Der Reporterberichtet vomspiel. 이어서 동사와보충어 (6) 에서는 2 격보충어가예문과도식과함께 소개된다 Die Kinder bediirfen der Zuneigung der Eltern. 도식아래에 2격보충어는 소수의 동사에서 주로문어체에서사용된다는설명이 따 른다. 전치사보충어, 2격보충어에는연습문제가따르지 않는다. 위의 조사를요약해보면 DEUTSCH AKTIV NEU la, IB" 에서는 의존문법의 응용

15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99 이문법분야 ( 2장, 5 장, 7 장, 8 장, 9 장, 14장, 16 장 ) 에서학습목표에맞게제시된다. 보충어설명에서전문용어의사용이과감하게이루어지며보충어의종류는단계적으로제시된다 1 격보충어 ( 주어 ). 4격보충어, 자질보충어, 방향보충어, 자격보충어, 상황보충어, 그중시간을장소보다먼저설명하고, 이어서 3 격보충어, 서술보충어, 전치사보충어. 2 격보충어의순으로의존문법의모든보충어가예문을근거로도식으로설명된다. 주어와술어의성, 수, 격에서의일치관계는도식안에서푸른색으로상관이있음을알려준다. 이러한시도는문장을부분적으로보지 않고전체적으로보아문장구조를시각적으 로전달하는데에효과적이라할수있다. 그러나전문용어의사용이배우는이에게는, 특히이들이이문법의이론을모르는경우, 간단하지않을것이며이에는교사의설명이뒤따라야할것이다. 교사역사이문법이론에관한기초지식을알고있는것을전제로해야이문법의설명이쉽게이루어질것이다. 이러한점에서보면이교재는성인을위한것으로높은수준을요하는것이다 THEMEN 이교재는 16 세이상을상대로 3 권으로되어있으며 1. 2 권은 Grundbaustein Deutsch als Fremdsprache 를목표로하고있고 3 권은 Zertifikat Deutch als Fremdsprache를지향하고있다. 1987년이후로는이 3권을 2권으로합처서간행되고있고, 이논문에서는이두권으로된교재를분석한다. 이교재는궁극적으로의사소통능력신장을중점목표로문법분야는각단원의텍스트내에서명시적으로제시되어있지않다. 각과는말하는의도와상황에따라대화, 글, 텍스트가제시되며이에문법이암시적으로포함되어있어텍스트내에서문법을다루지않고있다. 교재의 마지막부분에각과에서다루어지는문법이 Grammatische bersicht zu den Lektionen' 이라는병칭으로따로제시된다. 여기에서는이 분야를집중적으로조사한 다. 이 부분에서확인할수 있는것은문법의 서술이 의존문법에근거하고있는것이 다. 각과에서문장내에동사와보충어 (Verben und ihre Erg갑nzungen im Satz) 라는제목하에문장구조를설명하고있다. 1과 1. 1 에서서술문, 의문문, 명령문의구조에서주어 (Subjekt), 필수보충어 (obligatorische Ergiinzung), 상황어 (Angabe) 임을보 여주고 있다 Ich hei {3e Hans Muller. Heif:len Sie Hans Muller? Buch stabieren Sie bitte. Ich verstehe nicht. 이때에 ich, Sie는주어, Hans Muller는필수보충어 nicht, bitte 는상황어로정의되었다 에서는동사와보충어, 상황어라는제목으로보충어와상황어를문장의도표로제시하고있다 Wa s sind Sie von Beru?, Was machen Sie?, Wie alt sind Sie?, Wie lange arbeiten Sie? 에서 was, von Beruf, wie alt,

16 100 師大論嚴 (50) wie lange 는보충어이다. Was machst du denn hier?, Ich Ierne hier Deutsch., Du sprichst aber schon gut Deutsch. 에서 denn hier, hier, aber schon gut 은상황어이다. 교재의 3 과 3 에서는문장의동사와보충어 : 자질 j 형용사 ( Qualitativerganzung) 라는 제목하에자질형용사가도표로소개된다. 1st der Sessel bequem? Die Couch ist bequem. 에서 bequem 이자질형용사이며형용사가자질형용사인경우어미변화를하 지않는다고설명이첨가되었다. 교재의 4 과 2 에서는문장의동사와보충어라는제목하에자격보충어 (Einordnungserganzung) 와 4 격보충어 (Akku s ative rg 다 nzng ) 가도표로제시된다. Das ist Frau Zirbel, das ist ein Kuchen. 에서 Frau Zirbel, ein Kuchen 은자격보충어이 고 Sie ist einen Kuchen, sie trinkt einen Tee. 에서 einen Kuchen, einen Tee 는 4 격보 충어이다. c) 에서 4 격보충어와동사라는제목으로이보충어를취하는동사를그보 충어와함께열거하고있다 einen Kartoffelsalat essen, einen Kaffee trinken, einen Kuchen nehmen, kein Steak bekommen, den Fisch bezahlen, ein H hnchen kochen, eine Flasche Wasser kaufen, eine Dose Milch haben. 교재의 5 과 1 에서는문장에서의동사와보충어라는제목으로 a) 4 격보충어가다 시제시되고 b) 에서서술보충어 (Verbativerganzung) 가도표로소개된다 Sie gehen auf Deck 2 schwimmen, auf Deck 8 gehen sie essen. 에서 서술보충어이다. schwimmen, essen 이 교재의 6 과의 3 에서문장의동사와보충어라는제목하에방향보충어 (Direktiverganzung ) 와상황보충어 (Situativerganzung) 가설명된다 1ch wohne in Koln, ich fahre nach Koln 에서 in Kaln 은상황보충어, nach Koln 은방향보충어이다. 교재의 7 과 2 에서위와같은제목하에 4 격보충어. 3 격보충어를취하는동사가도 표로소개된다. 이에 3 격보충어는강세가되지않은필수보충어 ( ) 로제시된다 : Lisa empfiehlt ihr eine Platte, Carola machte ihmakeine Platte schenken. 에서 ihm 은 3 격보충어이고 eine Platte, keine Platte 는 4 격보충어이다. 3 격, 4 격보충어를 취하는동사로는 geben, erklaren, zeigen, empfehlen, kaufen, mitbringen 이열거된 다. 3 격보충어는언제나필수적인것은아니라고문장을틀어설명한다 Wir geben eine Party, sie kauft ein Brot. 7.3 에서는 3 격보충어가도표로제시된다 Pa{3t es dir Samstag? Das Buch gefallt mir nicht. 에서 dir, mir 는 3 격보충어이다. 7.6 에서는 4 격보충어로서대명사가제시된다 Ich suche eine Lampe, ich nehme die, packen Sie sie bitte ein. 에서 die, sie 는 4 격보충어이다 교재의 8 과에서는 2. 상황보충어와 4. 방향보충어가다시설명된다 상황보충어는 ihr,

17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101 전치사와 3 격형태이다 Er steht hinter der Kirche, erliegt am Turm. 에서 hinter der Kirche, am Turm 이상황보충어이다. 방향보충어는 a) 전치사와 4 격형태 b) 전치사와 3 격형태가있다. Ich gehe morgen ins Rathaus, ich gehe zum Bahnhof 에서 ins Rathaus, zum Bahnhof 는방향보충어이다. 교재의 11 과 1 에서는 4 격보충어와자질보충어가도표로제시된다. Ich finde Hans sympathisch, findest du ihn auch sympathisch 에서 ihn 은 4 격보충어. sympathisch 는자질보충어이다. 교재의 13 과 1 에서는재귀동사와전치사보충어가소개된다. S. Ohlsen argert sich immer tiber den Moderator, ich 설 rgere mich am meisten uber die Sendezeit, ich interessiere mich besonders fur Kultur. 에서 sich, mich 는재귀대병사이고 ber den Moderator, uber die Sendezeit fur Kultur 는전치사보충어이다. 교재의 14 과 1 에서는 a) 자질보충어로서형용사와 b) 자격보충어로서관사 + 형 용사 ( 부가어 ) + 명사를다시금설명하고있다. Der Peugeot ist schnell, der Peugeot ist ein schnelles Auto. 에서 schnell 은자질보충어, ein schnelles Auto 는자격 보충어이다. 이교재 1 에서는문장에서동사와보충어라는제목으로각보충어가설명되었으며 이들보충어는자질, 자격, 4 격, 서술격, 방향, 상황, 3 격, 전치사보충어의순서로 제시된다. 교재 2 에서는 2 과 2 에서 zum + Inf. 가보충어라고도표로지시하나어떤보충어인 가는설명하지않고이때에 Inf. 는대문자로시작한다고설명한다. Man braucht Wasser unbedingt zum Kochen. 교재 2 의 3 과 2 에서전치사구가보충어나상황어로된다는도표가제시되나더이 상의설명은따르지않는다 Die Schuler sind in die Ti.irkei gefahren, die Auslander haben gegen das Gesetz demonstriert, die Beamten streiken fur mehr Lohn... 4 과의 3 에서는 4 격보충어, 3 격보충어가강조되지않아생략될수있는경우를도 표로보여준다 Ich bringe meinem Vater den Bleistift gem. 8 과의 3 에서는 3 격보충어가들어간수동문장을도표로제시한다 Man hat ihm gekundigt, ihm ist gekundigt worden, es wird ihm gekundigt werden. 이때에 3 격보 충어가생략될수없음을도표가지시한다. 교재 2 에서는더이상의보충어의종류가개별적으로소개되지않고이들보충어 가일정한문장구조에서사용된경우를보여준다. 교재 1 과 2 에서제시된의존문법에따른보충어의종류가설명없이도표로제시 되었다. 이문법도표의이용이학생들에게수월할것인지는생각해보아야할것같 다. 도표에서보충어, 상황어가색깔로구분이되어있다 : 보충어는밤색, 상황어는

18 102 師 大 論 輩 (50) 노란색. 보충어와상황어의 구분의 근거가제시되어 있지 않아전문인의 설명이 필 요로한다. 교사들에게도이들 도표의 제시의 이용이 수월한것인지도의문스렵다. 특히 필수보충어라는용어의 사용과강조되지 않은필수보충어의 구분이 의존문법에 서 가장논란이 많은 부분으로초보의 교과서에 이들 용어, 용법의 사용은무리일 것이다. 다행이도이들문법이 교재의 텍스트에서는제시되지 않았다. 이 교재 맨 뒤에 제 시된 문법부분은참고내용이고이의 사용은교사들의 설명이 요구된다. 교사들에게 는또한의존문법에 대한기본지식이 전제되어야할것이다 세교과서에제시된문장모형의비교 위의논의된세교과서에서공통된점은의존문법이주로 1권에제한되어초급단계에만응용이되고 2권에서는언급되지않는다. 각교과서에서도표나그림을이용하여특별히언어적인설명없이문장의구조를제시한점또한공통된현상이나 SPRACHKURS DEUTSCH" 의타원을이용한문장구조가간단히제시되었다 SPRACHKURS DEUTSCH", DEUTSCH AKTIV" 에서는문장구조가각단원, 장, 과에직접적으로제시되나 THEMEN" 에서는문법사항이따로교과서맨뒤에오게된다. 따라서 THEMEN" 에서학생들이직접적으로의존문법에의한문장구조를익히게될수있는지는의심스럽다. SPRACHKURS DEUTSCH" 에서이문법의제시는일종의시도라는인상을주며보다근본적으로체계가결여되었다. 보충어역시일정한순서에의해소개되지는않았고, 무엇보다도수의보충어 3격이강조되지않은 3격으로초보자에게제시되는것은무리이다 : 각보충어가언제생략될수있는것은문맥과밀접히연관되어있고, 이때에생략가능성을파악하는것이외국인에게는아주배우기어려운부분중에하나이기때문아다 : 예를들어 Hast du ihr das Buch vorgelesen? 에서의가능한대답은여러가지이다. a) Ja, ich habe ihr das Buch vorgelesen. b) Ja, ich habe das Buch vorgelesen. c) Ja, ich habe es ihr vorgelesen. d) Ja, ich habe es vorgelesen. e) J a, das habe ich gemacht f) J a, habe ich 등. 이때에어느상황에서 ihr 3격대명사를생략할수있는가는초급수준의학생에게는판단하기수월하지않다. THEMEN" 에서는의존문법의이론이교수법변에서어떠한여과장치를거치지않고그대로제시된인상이다. 용어변에서 Subsumptiverganzung이라는표현, 부문장을하나의보충어로제시하는것은초보단계에서무리한요구인것같다. 도표의제시가복잡하게되어있고필수보충어와상황어도도표에표시되어있는데이들두성분의구분역시초급자에게는충분한설명없이는이해되기어렵다. DEUTSCH AKTIV" 에서는도식, 색깔, 기호를사용하여문장구조를강도있게전

19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103 달하고자시도하였다. 이에동사는타원형으로다른문장성분은직사각형으로표시 된다. 문장구조의도식아래에는, 예문이따르고이들아래에는문장성분을전문용 어로표시하였다. 보충어의종류는각교과서에서다음과같은순서로소개된다. SPRACHKURS DEUTSCH" 에서는보충어라는표현없이 Nominativ, Akkusativ, Dativ, Praposition + Dativ/Akkusativ, daf3 - 문장, indirekte Frage 만이제시된다. T HEM E N " 에서는 Subjekt, Qualitativerganzung, Subsumptiverganzung (Nominativ), Akkusativerganzung, Verbativeganzung, Direktiverganzung, Situativerganzung, Dativerganzung 이순서대로소개된다. Subjekt 는 Nominativerganzung이라는표현을빌려지않고또특별한설명이추가되지않았다. DEUTSCH AKTIV" 에서는 Nominativerganzung (Subjekt), Akkusativerganzung, Qualitativerganzung, Direktiverganzung, Einordnungserganzung,Temporale Situativerganzung, Lokale Situativerganzung, Dativerganzung, daf3 Satz = Akkusativerganzung, Verbativerganzung, Prapositionalerganzung, Genitiverganzung 순서로모든보충어가소개된다. 제시된이들보충어를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SPRACHKURS DEUTSCH" NOMINATIV AKKUSATIV DATIV PRAPOSITION THEMEN" Subjekt. Akk:usativerg. Dativerg. Qualitativerg. Subsumptiverg. Direktiverg. Pr7apositionalerg. Verbativerg. DEUTSCH AKTIV" Nominativerg. Akk:usativerg. Dativerg. Genitiverg. Qualitativerg. Einordnungserg. Direktiverg. Pr7apositionalerg. Verbativerg. SPRACHKURS DEUTSCH " 에서는언급한대로보충어라는용어의사용이없이그종류도 4 종류에국한한다. THEM E N " 에서는 2 격보충어는소개되지않고 DEUTSCH AKTIV" 에서는 10 종류의보충어가전부설명된다. THEMEN " 과 DE UT S CH AKTIV"oj] 서의용어의사용은 Subsumtiverganzung과 Einordnungserganzung을제외하고는동일하다. 위의세교과서에제시된문장구조, 문형을조사하여비교해보자. SPRACHKURS DEUTSCH"

20 104 師大論護 (50) Verb + NOM Verb + NOM + ARK Verb + NOM + DAT + ARK Verb + NOM + DAT Verb + NOM + ARK + PRA + ARK Verb + NOM + PRA + DAT Verb + NOM + PRA + ARK Verb + NOM + da,6-satz Verb + NOM + indirekte Frage Verb + NOM + DAT + PRA + ARK Ich koche. Ich koche Spaghetti. Ich koche den Giisten Spaghetti. Ich helfe dir. Ich bitte Sie urn Ihre Unterschrift. Der Tisch steht im Garten. Er denkt nur an das Geld Tante Camilla glaubt, da,6 es Gespenster gibt. Die kleine Uschi fragt, ob es Gespenster gibt. Ich danke Ihnen fur die Rosen. THEMEN" 에서제시된문장구조는다읍과같다. Verb Qualitativergiinzung Verb Subsumtivergiinzung Verb Akkusativergiinzung Verb Verbativergiinzung Verb Direktivergiinzung Verb Situativegiinzung Verb Akkusativ-u. Dativergiinzung Verb Dativergiinzung Verb Direktiverganzung Verb Akkusativ-u. Qualitativerg Verb Prapositionalerganzung Die Couch ist wirklich bequem. Das ist ein Kuchen. Sie ist einen Kuchen. Sie gehen aufdeck schwimmen. Ich fahre nach KOln. Ich wohne in Koln. Lisa kauft Fred ein Buch. Das Buch gefiillt mir. Ich gehe ins Rathaus. Ich finde Hans sympathisch. Ich iirgere mich iiber die Sendezeit. DE UTSCH AKTIV' 에서의문장구조의제시는다음과같다. Verb Nominativergiinzung(Su 이 ekt) Verb Akkusativergiinzung Verb Nominativ-u. Qualitativergiinzung Verb Nominativ u. Direktivergiinzung Frau Barbieri kommt. Herr Pasolini hat Zahnschmerzen. Der Motor ist kaputt. Frau Barbieri kommt aus Rom. Verb Nominativ-u. Einordnungsergiinzung Marlies ist Studentin. Verb Nominativ-u. Situativergiinzung Es ist halb acht. Verb Nominativ-u. Dativergiinzung Das alles gehort mir. Verb Nominativ-u. Verbativergiinzung Ein Mann lie,6 seinen Buben zu Fu,6laufen. Verb Nominativ-u. Pr positionalergiinzung Ich warte aufeine Antwort. Verb Nominativ-u. Genitivergiinzung Wir gedenken der Toten. 세 교과서에제시된문장들은일정한문형에제한되고복잡한문장은피한것을확 인할수있으며이들문장구조를문형별로비교해보기로하자.

21 SPRACHKURS DEUTSCH" VN VNA VND VNDA VNP THEMEN" VN VNA VND VNDA VNP VNQ VNSUB VNDIR VNSIT VNVERB VNAQ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105 DEUTSCH AKTIV' VN VNA VND VNDA VNP VNQ VNEIN VNDIR VNSIT VNVERB VNG VNAP VNDP (V: Verb, N: Nominativerganzung, G: Genitiverganzung, D: Dativerganzung, A: Akkusativerganzung, P: Prapositionalerganzung, Q: Qualitativerganzung, SIT: Situativerganzung, DIR: Direktiverganzung, SUB: Subsumptiverganzung, EIN: Einordnungserganzung, VERB: Verbativerganzung) "SPRACHKURS DEUTSCH" 에서는보충어에서와마찬가지로문장구조의제시도 적으며전치사가들어간문장에서는각전치사 ( in, an, auf) 에따라 4 격. 3 격이오는 것을자세히도식으로제시해준다. THEMEN" 과 DEUTSCH AKTπ 에서는주어 이외에각보충어가하나만들어간 문장을제시하여간단한구조를보여준다. 주어와함께보충어가세종류가들어간 문장은 4 격. 3 격보충어의문장 (ich gebe dir ein Buch) 과 THEMEN" 에서 4 격보충어 와자격격보충어의문장 ( ich finde ihn sympathisch) 에국한한다. 문장의어휘를참고 해 보아도되도록쉬운일상생활의문장에서간단한문장구조를제시하려는노력이 다분히엿보인다. 세교과서중에서는 DEUTSCH AKTπ 가 N ominativerganzung에서 Genitiverganzung에까지가장체계적으로의존문법을도입하였고그제시방법에서도도식, 색깔, 번호를이용하여문장의구조가쉽게전달되고기억될수있도록많은노력을하였다.

22 106 師大論講 (50) 5. 결론 위의외국인을위한독일어교과서에서는의존문법을이용해서문장의구조를제시하고있다. 중국에서는대학교에서독일어교재를의존문법에준해새로이편찬하여사용하고있으며조사에의하면, 이교재를이용하여독일어를배우는학생들의독일어성취도가향상되었다고한다 4 ) 한국의독일어교과서에이문법이응용될수있는지, 이것이언제가능할것인가는지금으로서는내다보기어려운실정이다. 이는한국에서의독일어교재제작이제도적이고실용적인변에서많은난점을안고있기때문이다. 이에가장문제가되는것으로는독어교재편찬, 저술에관한전문인이없다는것이다. 고등학교독일어교과서나대학의교양교재, 전공교재가교수법, 언어학, 문법등의전문지식없이또어떠한구체적이고장기적인계획없이필요와편의에따라즉흥적으로제한된시간내에급히편찬된다는사실이다. 고등학교에서의독일어교과서편찬에는교육부의여러지시사항과규정이있다. 언어정책이나교육목표에관한것외에언어면에서기본어휘, 문법사항이준수되어야한다. 이문법사항에는보다구체적인지시가요구되고무엇보다문형의제시가필요하다. 특히문볍사항에서일관성있고언어이론에입각한문장구조의전탈이절실히요구되는실정이다. 전체의문장을파악하기위해서는몽사를중심으로문장의구조를학생들에게보여주어야한다. 그리하여이제까지어미변화, 형태에치중해서일부의문장성분에만국한된문법연습에서벗어나야한다. 이에는의존문법같은외국어수업에응용이수월한이론의이해, 전달, 보급이시급하며이의소개는실제로대학교독일어과교과과정에서포괄적으로다루어져야한다. 구체적으로교과서에서도이이론에근거한문형의제시가필요하나이것이시기상조라고생각된다면보충어같은전문용어의사용없이문장의구조를제시할수있지않나고려해볼수있다. 보충어의종류에는 DEUTSCH AKTIV" 에서제시했듯이 107} 지로나누고전문용어의사용에는종전의용어를그대로사용할수있을것이다 : 4 격. 3 격. 2 격목적어, 전치사격목적어등. 문형의제시에도각보충어가하나만들어간간단한구조를이용해서평이한문장을예문으로들수있다. 우리나라독일어교과서의질적인향상을위해서는문법의정리에보다일관성있게중요한핵심중심의문법내용이전개되어야한다. 이에는우리도언어이론의응 4) 1995 년도캐나다의뱅쿠버에서개최된세계독어독문학회에서중국남경대학의유시흥교수는논 문 전통문법과발렌즈즈이론 에서중국에서의독어교육의변화와발전에대해상세히설명하고있다.

23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107 용을고려할때이고이에독일에서사용되는교과서들에게서많은자극올받고참고해서한국의교육여건, 문화, 사회등실지상황을고려한교재의편찬이이루어져야한다. 각과의체계, 그림, 사진의배열도보다다양해져서학생들의흥미를일깨워야하며무엇보다도학생들에게자극이되고동기유발이될수있는내용을다루어야한다. 이러한교재편찬에는교수법및어학분야의전문인, 교재편찬의경험가, 한국의독일어수업에경험이있는독일인이함께참여한장기계획하에서의공동작업이시급히요청된다. 참고문헌 Aufderstraf3e, Hartmut u.a.: Themen, Miinchen(Hueber) 1983ff. Barkowski, Hans u.a.: Deutsch fur auslandische Arbeiter. Gutachten zu ausgewahlten Lehrwerken, Mainz(Werkmeister) Bausch, Karl-Richard/ Christ, Herbert/ Hiillen, Werner! Krumm, Hans Jiirgen(Hrsg.): Handbuch Fremdsprachenunterricht,Tiibingen(Francke) Braun, Korbinianl Nieder, Lorenz/ Schmoe, Friedrich: Deutsch als Fremdsprache, Stuttgart(Klett) Duden, Die Grammatik, Mannheim Eggers, Dietrich: Probleme der Lehrwerkanalyse und Lehrzιerkbegutach tung im Bereich Deutsch als Fremdsprache. in: Materialien Deutsch als Fremdsprache, Heft 18, Regensburg (Arbeit skreis Deutsch als Fremdsprache) 1981, S Engel, Ulrich u.a.: Mannheimer Gutachten zu Lehrwerken Deutsch als Fremdsprache, Bd. 1 (1977) und Bd. 2 (1979), Heidelberg (Groos) Eunen, Kees van u.a.: Deutsch aktiv Neu. Grundstufe in 3 Banden, Berlin/ Miinchen(Langenscheidt) Fuhrmann, Eike/ Jenkins, Eva Maria/Abel, Brigitte: Sprachbrucke. Arbeitsheft (Lektionen 1-7), Stuttgart (Klett) Gotze, Lutz: Valenzstrukturen deutscher Verben und A 여 jektive. Eine Di daktische Darstellung fur das Fach Deutsch als Fremdsprache, Miinchen (Hueber) Griesbach, Heinz/ Schulz, Dora: Deutsche Sprachlehre fur Auslander, Ismaning (Hueber) Haussermann, Urlich u.a.: Sprachkurs Deutsch. Unterrichtswerk fiir Erwachsene. (Neufassung), Frankfurt/ Main (Diesterweg)/ Wien (Ost-erreicher Bundesverlag)j Aarau (Sauerlander) 1989/91.

24 108 師大論講 (50) Heuer, Helmut: Lehrbuchforschung und Lehrbuchkritik. Versuch eines Objektiven Zugriffs. In: Praxis des neusprachlichen Unterrichts, Heft 18, Dortmund (Lensing) 1971, S Heuer, Helmut/Muller, Richard M.(Hrsg.): Lehrwerkkritik. Ein Neuansatz, Dortmund (Lensing) Hieber, Wolfgang: Lernziel Deutsch, Ismaning (Hueber) 1983/85. Hog, MartinIMuller, Bernd-Dietrich! Wessling, Gerd: Sichtwechsel. ElfKapitel zur Sprachsensibilisierung. Ein Deutschkurs fur Fort- geschrittene, Miinchen (Klett Edition Deutsch) IckIer, Theodor: Deμtsch als Fremdsprlαche, Tiibingen (Niemeyer) Kleppin, Karin: Lehrwerkkritik, Lehrwerkanalyse, Lehrwerkforschung Ein Versuch zu einer empirisch begr ndeten Forschungsrichtung. In: Info DaF, Informationen Deutsch ais Fremdsprache, Heft 4, Miinchen (iudicium) 1984/1985, S Kontaktschwelle Deutsch als Fremdsprache; s. Baldegger u.a Krumm, Hans-Jurgen u.a.: Kriterien zur Bewertung von Lehrwerken fur den Unterrichtsbereich Deutsch als Fremdsprache. In: Wierlacher, Alois (Hrsg.): Jahrbuch Deutsch als Fremdsprache, Bd. 1. Heidel- berg (Groos) 1975, S Mannheimer Gut,αchten: s.engei u.a und Mebus, Gudula/Pauldrach, Andreas/Rall, Marlene/Rosler, Dietmar: Sprachbri1cke. Lehrwerk fiir Deutsch als Fremdsprache, Miinchen (Klett Edition Deutsch) Muller, Richard Mattias: Grammatische Strukturen in Lehrwerken des Englischen. Der Be 맑 iff Struktur-Pattern, In: Praxis des neu- sprachlichen Unterrichts 20, S Miiller-Kuppers, Evelyn: Dependenz-Nalenz- und Kasustheorie im Unterricht Deutsch als Fremdsprache, Regensburg Neuner, Gerd [Gerhard] u a.: Deutsch Konkret. Ein Lehrwerk f r Jugendliche, Berlin! M nchen (Langenscheidt) 1983f. Neuner, Gerd [Gerhard] u.a.: Deμtsch aktiv, Berlin/Miinchen (Langen scheidt) 1978/85. Neuner, Gerdhard: Lehrwerke, In: Bausch u.a. (Hrsg.) 1989, S Neuner, Gerd [Gerhard]/ Hunfeld, Hans: Methoden des fremdsprachlich en Deutschunterrichts. Eine Einfi1hrung. Fernstudienprojekt zur Fort- und Weiterbildung im Bereich Germanistik und Deutsch als Fremdsprache, Berlin! Munchen (Langenscheidt) 1993

25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109 Neuner, Gerhard! Kast,Bernd (Hrsg.): Zur Analyse, Begutachtung und Entwicklung von L e h ru 'uω {Ieαr 얘 'k e n fur den fr emds쟁 :prac 뼈hlμichen Deut싫 sc 뼈h U1μn 따lπte 감r. 까chtπt, BerlinJMunchen (Langenscheidt) RaIl, Marlene/Engel, UlrichlRall, Dietrich: Dependenzverb-grammatik fur Deutsch als Fremdsprache, Heidelberg (Julius) Schapers, Roland u.a.: Deutsch Eine Einfuhrung in die moderne Umgangssprache, Munchen (Hueber) Schapers, Rolan d! Luscher, Renate/ Gluck, Manfred: Grundkurs Deutsch, Munchen (Verlag fur Deutsch) 1980 Shin, Hyung-Uk: Analyse und Kritik koreanischer Schulbucher fur den Deutschunterricht, Munster (Nodus)l991. Vorderwulbecke, AnnelVorderwulbecke, Klaus: Stufen. Kolleg Deutsch als Fremdsprache,M nchen (Klett Edition Deutsch) 1986/89. Wierlacher, Alois (Hrsg.): Fremdsprache Deutsch. Grundlagen und Verfahren der Germanistik als Fremdsprachenphilologie, Munchen (Fink) Zertifikat Deutsch als Fremdsprache: s. Deutscher Volkshochschul- verband und Goethe-Institut 1985.

26 110 師大論嚴 (50) <Abstract> LEHRWERKANALYSE UND SATZMODELLE NACH DER DEPENDENZGRA 때 MMAT IK Lie, Kwang-Suk (Deutsche Padagogische Abteilung) Es ist bekannt, daf3 die Dependenzgrammatik wegen der relativ einfachen Theorie und Didaktisierbarkeit im Deutschunterricht, besonders im Deutsch als Fremdsprache oft angewandt wird. In neueren Lehrwerken wie SPRACHKURS DEUTSCH, LERNZIEL DEUTSCH, DEUTSCH AKTIV, THEMEN und STUFEN ist die didaktische Umsetzung der Dependenzgrammatik sichtbar. Die Arbeit untersucht die Satzmodelle, die in den Lehrwerken dargesteilt worden sind, und zwar in Lehrwerken: SPRACHKURS DEUTSCH, DEUTSCH AKTIV und THEMEN, die in Korea bekannt sind und deren Anwendung der Dependenzgrammatik eindeutig zu erkennen ist. LERNZIEL DEUTSCH UND STUFEN werden aus der Untersuchung ausgeschlossen, denn die Umsetzung ist bei ihnen nicht klar datierbar. Den drei Lehrwerken ist es gemeinsam, da f3 die Didaktisierbarkeit der Grammatik fur Anfanger vorgenommen ist. In SPRACHKURS DEUTSCH erscheinen die Satzmodelle in einfachen Formen, so da f3 die Struktur eines Satzes klar ersichtlich ist. Dennoch wurdendie Satzmodelle nicht geniigend systematisch und gezielt eingeordnet. In einigen Lektionen sind ohne Erklarungen des Begriffs Valenz Aufgaben gegeben wie Notieren Sie die Valenzen". In THEMEN wurde der Grammatikteil hinten im Anhang des Lehrbuches extra hingefugt. Dort zeigen sich aile Einzelheiten der Dependenzgrammatik wie obligatorische und fakultative Erganzungen und versucht, die einzelnen Erganzungen und Angaben in Satzstrukturen iibersichtlich und anschaulich zu machen. Zur Unterscheidung der Erganzungen und Angaben wurden auch Farben benutzt. Es ist trotz des Versuches fraglich, ob die Lerner die Theorie der Dependenzgrammatik, die in dem Anhang des Lehrwerkes eingezeichnet ist, ohne weiteres verstehen konnen. In DEUTSCH AKTIV wurde die Satzstrul tur anhand eines Bildes mit Farben dargestellt. Die

27 독어교재분석과문장모형에관한연구 111 Zerlegung eines Satzes in Satzgliedern kam in einer Illustration vor. Erganzungsklassen folgten bestimmter Progression. Von den drei Lehrbiichern scheint DEUTSCH AKTN fur Anf갚nger wegen seiner systematischen Darlegung am geeignetesten zu sei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in. 뮐러부인은우리독일어 ( 여) 선생님입니다. Um 14 Uhr beginnt der Deutschunterricht.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의사소통기능예시문 1. 대화의시작과끝가. 인사 Guten Tag! 안녕하십니까? Auf Wiedersehen!/Tschüs! 안녕히계십시오!/ 잘있어! 나. 안부 Wie geht es Ihnen? 어떻게지내십니까? 2. 인적사항 가. 이름 Wie heißen Si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Wie ist Ihr Nam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나. 나이 Wie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최근수능기출문제분석풀이 Ⅳ [ 의사소통기능 ] 1. 대화가이루어지는장소로알맞은것은? (2008) A: Guten Tag, Sie wünschen? B: Ich brauche einen Mantel. A: Wie finden Sie denn diesen? B: Nicht so gut. Haben Sie vielleicht auch andere Farben? A: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 시제 > 1. 독일어의시제 ( 일반문 ) 현재 - 현재사실 : Ich studiere zurzeit in Münster. - 영원한사실 : Die Erde hat nur einen Mond. - 미래사실 : Ich fahre morgen nach Berlin 과거 - 글로쓰여지는과거사실 - 이야기 ( 역사, 동화, 일화등 ): Es war einmal ein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3. [ 출제의도 ] 발음및철자 : 낱말의강세이해 [ 정답 ] 3 A: 실례지만, 그테니스공들은너의것이니? B: 그래, 그것들을나의아버지로부터선물로받았어. [ 해설 ] 낱말의강세는분리전철 (áb-, án-, áuf-, áus-, éin-, férn-, mít-, vór

3. [ 출제의도 ] 발음및철자 : 낱말의강세이해 [ 정답 ] 3 A: 실례지만, 그테니스공들은너의것이니? B: 그래, 그것들을나의아버지로부터선물로받았어. [ 해설 ] 낱말의강세는분리전철 (áb-, án-, áuf-, áus-, éin-, férn-, mít-, vór 200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독일어 Ⅰ 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4 3 2 3 1 1 3 5 2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4 5 5 3 3 2 3 5 4 4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5 4 2 5 1 4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1점] A: Ich glaube, das ist

More information

41, 2017,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41, 2017,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41, 2017, 275-296 * - 동사괄호를중심으로 18) ( ), A1 B1.,...,. 1) Verbalklammer, 2). I.,,. 20 * 2016. 276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Verbalklammer 1),.., SVO/SOV,,, nicht, ( 2000, 2004, 2005, 2009 ). - 1) Weinrich(1993: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2 부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 수업경험을중심으로 송석희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본논문이다루고자하는내용은독일어를처음배우는대학생들에게독일어기초를가르치는과정에서생겨나는문제점들을찾아보고그에대한해결책을제시하는데에있다. 이논문의형성에는다년간의강의경험이바탕이되고있고강의교재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가 2004 년도에발행한독일어입문서이고이를통한실제수업에서나타나는사례연구가본논문의기본성격이다.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Um zwölf Uhr geht er zum Mittagessen. 12 시정각에그는점심식사하러갑니다.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Nachmittags arbeitet er von zwei Uhr bi

Um zwölf Uhr geht er zum Mittagessen. 12 시정각에그는점심식사하러갑니다.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Nachmittags arbeitet er von zwei Uhr bi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Grundkurs Deutsch Lektion 4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2/20401.html 제 1 절형용사비교 (Komparation) : 기본형태 형용사의비교에는비교급 (Komparativ) 과최상급 (Superlativ) 이있다. 다음문장에서보는바와같다. A : Welches Sweatshirt findest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외국어로서의독일어 39, 2016, 149-172 149 한국인독일어학습자의부정관련오류 * 전경재 ( 한양대 ) I. 앞서하는말 빌리나 / 라이만 Billina/Reimann(2012: 5) 은 Übungsgrammatik für die Grundstufe 의서문에서그들의교재가모든중요한독일어문법문제들에있어서최적의길잡이라고역설하면서,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 : 페이지 2 / 2 나는확고한결심을했고, 또내가무엇을해야만하는지알고있다고그에게대답했다. 이문장은아

접속법 I 식 :  페이지 2 / 2 나는확고한결심을했고, 또내가무엇을해야만하는지알고있다고그에게대답했다. 이문장은아 접속법 I 식 :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indr_rede_1.ht...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형태와용례 심화과정이라고는하지만, 기초과정에서이미충분히설명된사항들이다. 복습한다는기분으로꼼꼼하게살펴보길바란다. 사람의말이나의견을그사람이표현한그대로의형태로인용하는화법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수능특강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독일어 Ⅰ 집필진정병우 ( 경기여고 ) 박동훈 ( 서울외고 ) 박상화 ( 인창고 ) 검토진강태욱 ( 대전외고 ) 김기영 ( 한국외대 ) 김은경 ( 용인한국외대부고 ) 박혜옥 ( 경북여고 ) 손대영 ( 명덕외고 ) 이효정 ( 대전외고

수능특강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독일어 Ⅰ 집필진정병우 ( 경기여고 ) 박동훈 ( 서울외고 ) 박상화 ( 인창고 ) 검토진강태욱 ( 대전외고 ) 김기영 ( 한국외대 ) 김은경 ( 용인한국외대부고 ) 박혜옥 ( 경북여고 ) 손대영 ( 명덕외고 ) 이효정 ( 대전외고 수능특강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 독일어 Ⅰ 집필진정병우 ( 경기여고 ) 박동훈 ( 서울외고 ) 박상화 ( 인창고 ) 검토진강태욱 ( 대전외고 ) 김기영 ( 한국외대 ) 김은경 ( 용인한국외대부고 ) 박혜옥 ( 경북여고 ) 손대영 ( 명덕외고 ) 이효정 ( 대전외고 ) 장지민 ( 프리랜서 ) 수능특강독일어 Ⅰ 강제목페이지 01 강 Guten Tag! 1 02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소장.권오연\)

음악과언어\(소장.권오연\) (Musik und Sprache) 2 1 (Musik und Sprache) 2 T. - -( :,1974, 2).,. T. 4. Cunctipotens'1100., (Musica Enchiriadis), (c.f.=cantus firmus) ( 12, 308 ). ) : (Tropus) (),. Kyrie Kyrie( )eleison( ),. Cunctipotens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6 Einkaufen Karin: Verkäufer: Karin: Verkäufer: Karin: Einkaufen 쇼핑 1. Im Lebensmittelgeschäft 식료품점에서 Haben Sie indischen Cu

Grundkurs Deutsch Lektion 6 Einkaufen Karin: Verkäufer: Karin: Verkäufer: Karin: Einkaufen 쇼핑 1. Im Lebensmittelgeschäft 식료품점에서 Haben Sie indischen Cu Grundkurs Deutsch Lektion 6 Einkaufen Karin: Verkäufer: Karin: Verkäufer: Karin: Einkaufen 쇼핑 1. Im Lebensmittelgeschäft 식료품점에서 Haben Sie indischen Curry? 인도산카레있나요? Selbstverständlich. 물론이지요. Und schwarzen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 독일어입문 Ⅰ> 회화중점반수업사례연구 강미란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최근대학에서조차학문성보다는실용성이중요시되면서독일어는경쟁성이없는외국어로치부되어관심이대폭감소되고있는추세다. 이는비단독일어를전공으로선택하는학생들의수가많이줄고있는데서확인할수있을뿐만아니라, 교양외국어로서수강하는타과학생들의수가현저히줄고있는데서도알수있다. 필자역시강의를여러해해오면서강의를시작하던초기와비교했을때학생들의수준과관심이현격히떨어져있는것을실감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1 HAUS 2 HOSE 3 BAUM 4 GLAS 5 BETT 4. [ 출제의도 ] 어휘 : 명사의의미이해 [ 정답 ] 1 A: 어디서달러를유로화로바꿀수있습니까? B: 은행에서요. [ 해설 ] der Dollar 달러, der Euro 유로 ( 화 ), wechseln

1 HAUS 2 HOSE 3 BAUM 4 GLAS 5 BETT 4. [ 출제의도 ] 어휘 : 명사의의미이해 [ 정답 ] 1 A: 어디서달러를유로화로바꿀수있습니까? B: 은행에서요. [ 해설 ] der Dollar 달러, der Euro 유로 ( 화 ), wechseln 200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제 2 외국어영역독일어 Ⅰ 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1 3 5 1 5 5 2 1 1 4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3 2 5 3 3 2 1 4 1 2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4 1 3 3 4 5 3 2 4 4

More information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 Lektion 1 A wie Apfel ( 알파벳 ) 'A 는 Apfel 처럼 ' 여기서 'wie' 는접속사로 서 ' 처럼 ' 이라는뜻. Wortschatz ( 어휘 ) 단어의뜻을찾아빈칸에쓴다. 쓰면서입으로소리내어발음해본다. 1 과에서의학습 목표는철자와발음을공부를하는것이지만, 단어를익히는과정자체가철자와발음의 학습을포함하고있으므로암기하는기분으로단어를공부하는게좋다.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Seit wann lernst du Klavier? B: Seit letztem Herbst. 1 Anfang 2 Kaffee 3 Wasser 4 Viertel 5 Flugzeug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II : 대명사 3 ( 관계대명사 : 개요 ) 명사편 (Nomen) : 대명사 (Pronomen) 제 23 장대명사 III: 관계대명사 (Relativprono

중급독어 II : 대명사 3 ( 관계대명사 : 개요 )  명사편 (Nomen) : 대명사 (Pronomen) 제 23 장대명사 III: 관계대명사 (Relativprono 중급독어 II : 대명사 3 ( 관계대명사 : 개요 ) 명사편 (Nomen) : 대명사 (Pronomen) 제 23 장대명사 III: 관계대명사 (Relativpronomen) 제 1 절개요 관계대명사는인물이나사물 / 사건을좀더자세히묘사할때사용한다. 관계대명사는명사나대명사또는문장전체와관련된다. 관계대명사가있는문장 (= 관계문 ) 은형용사절로서그문장이꾸며주는대상을갖는다.

More information

< BCF6C6AFB5B6C0CFBEEE5F3031BABBB9AE E687770>

< BCF6C6AFB5B6C0CFBEEE5F3031BABBB9AE E687770> 수능특강 독일어 Ⅰ 강 제 목 페이지 01강 발음및철자 1 02강 Woher kommen Sie? 10 03강 Was ist dein Vater von Beruf? 19 04강 Wie geht es Ihnen? 28 05강 Um wie viel Uhr stehst du auf? 37 06강 Was ist dein Lieblingsfach? 46 07강 Könnte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3B0AD2E687770>

<B5B6C0CFBEEE3133B0AD2E687770> Kann ich Peter sprechen? Dialog1 Danke für die Einladung. A: Braun. B: Guten Tag, Frau Braun. Hier ist Karin. Kann ich Peter sprechen? A: Guten Tag, Karin. Ja, er ist da. Einen Moment. C: Peter Braun.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 (Adop tionsvermittlungsg), (JÖSchG), (JGG). (Mutterschutzgesetz), (RVO). (Bunde serziehungsgesetz, BErzGG), (Erziehungsurlaub). (Bundesel

.,,,,.,.,.,, (Adop tionsvermittlungsg), (JÖSchG), (JGG). (Mutterschutzgesetz), (RVO). (Bunde serziehungsgesetz, BErzGG), (Erziehungsurlaub). (Bundesel . (.. %,.,..., (..,.,,. .,,,,.,.,.,, (Adop tionsvermittlungsg), (JÖSchG), (JGG). (Mutterschutzgesetz), (RVO). (Bunde serziehungsgesetz, BErzGG), (Erziehungsurlaub). (Bundeselterngeld und Elternzeitgesetz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41, 2017, ( )..., Christina Stürmer Lebe lauter , 25,,..,,. Christina Stürmer Lebe lauter,,.. Youtube,.,.

41, 2017, ( )..., Christina Stürmer Lebe lauter , 25,,..,,. Christina Stürmer Lebe lauter,,.. Youtube,.,. 41, 2017, 125-147 ( )..., Christina Stürmer Lebe lauter. 15 75, 25,,..,,. Christina Stürmer Lebe lauter,,.. Youtube,.,. 126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 IMF. 2017 2,.,. 10.,...,. Cristina Stürmer Lebe lauter. Lebe

More information

440 Essen - Bochum - Witten - Hagen - Letmathe Iserlohn Essen - Hohenlimburg: Verbundtari VRR Hohenlimburg - Iserlohn: Ruhr-Lippe-Tari Hohenlimb

440 Essen - Bochum - Witten - Hagen - Letmathe Iserlohn Essen - Hohenlimburg: Verbundtari VRR Hohenlimburg - Iserlohn: Ruhr-Lippe-Tari Hohenlimb 440 Essen - Bochum - Witten - Hagen - Letmathe Iserlohn - 440 Essen - Hohenlimburg: Verbundtari VRR Hohenlimburg - Iserlohn: Ruhr-Lippe-Tari Hohenlimburg - Finnentrop: Ruhr-Lippe-Tari Finnentrop - Siegen: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Petras Brief an Renate Grundkurs Deutsch 레나테에게보내는페트라의편지 Heidelberg, den Lektion 7 Petras Brief an Renate (den siebenundzwanzigsten zehnte

Petras Brief an Renate Grundkurs Deutsch 레나테에게보내는페트라의편지 Heidelberg, den Lektion 7 Petras Brief an Renate (den siebenundzwanzigsten zehnte Petras Brief an Renate Grundkurs Deutsch 레나테에게보내는페트라의편지 Heidelberg, den 27. 10. 2017 Lektion 7 Petras Brief an Renate (den siebenundzwanzigsten zehnten zweitausendsiebzehn) Liebe Renate, 레나테에게, entschuldige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독일의지방세제도연구를위한 공무국외출장보고서 2013. 12. 행정법제국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1 국외출장목적 2 국외출장개요 - 1 - 3 예산집행계획 - 2 -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 3 - - 4 - - 5 - 5 출장결과 - 6 - -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4È£4)

¿Ü±¹¹ýÁ¦³»Áö0904È£4) (Mo-MiG, ).. ) ) ). (in der Krise), (Antwort)..... ) BT-Druks. /, BGBl I,. ) BT-Drucks. /. ) BR-Drucks. /; BT-Drucks. /. 42 Germany,,.....,. (haftungsbeschränkte Unternehmergesellschaft; ). ).. Nr.. (Versicherung)....

More information

< BFCFBCBAB5B6C0CFBEEE5F3031C8B85FB9AEC1A65F E687770>

< BFCFBCBAB5B6C0CFBEEE5F3031C8B85FB9AEC1A65F E687770> 수능완성 독일어 Ⅰ 회차 페이지 실전모의고사 01회 1 실전모의고사 02회 6 실전모의고사 03회 12 실전모의고사 04회 18 실전모의고사 05회 24 실전모의고사 06회 30 실전모의고사 07회 36 실전모의고사 08회 42 실전모의고사 09회 47 실전모의고사 10회 53 정답과해설 본교재의 PDF 파일은 EBSi 홈페이지 (www.ebsi.co.kr)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Sach-Ohr), (Appell-Ohr), (Selbsto *..,,..,. * (Corresponding Author):,, 3 1714-33 Tel: 02-593-9915, E-mail: moon@conflict.kr ,. (, 2011). (paraphrasing)....., 까지어떻게가는지모릅니다. 라는메시지로응답자가버스정거장까지길을안내하도록하거나그의가능한반응을예상할수있다. Schulz von Thun (1984),,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누구나자신의모국어에서들어본적이없거나말해본적이없는수많은문장들을이해하고사용할수있는언어능력이, 원칙적으로한개별언어에관계없이어떤언어일지라도습득할수있는언어능력이어디에서오는것인가를해명하려는목표를그는세웠다. 그는언어에서능력 (competence) 과수행 (performance) 을

누구나자신의모국어에서들어본적이없거나말해본적이없는수많은문장들을이해하고사용할수있는언어능력이, 원칙적으로한개별언어에관계없이어떤언어일지라도습득할수있는언어능력이어디에서오는것인가를해명하려는목표를그는세웠다. 그는언어에서능력 (competence) 과수행 (performance) 을 1. 촘스키의문제의식 지금으로부터약 50년전의일이다. 미국펜실베니아대학교언어학과대학원생이었던청년노암촘스키는시대를풍미하던구조주의언어학, 기술문법학에불만이많았다. 당시구조주의언어학은행동주의심리학의영향을받아 하고있었다. 촘스키는이러한풍조가마음에들지않았다. 이남자는문법이란적격한문장을연역적으로도출할수있는규칙의체계여야한다고믿고있었다. 그런데그러한체계를수립하는경지는구조주의의귀납적언어자료분석으로는달성할수없을듯이보였던것이다.

More information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협동학습교수법을통한학습자자기주도성강화연구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외국어로서의독일어 38, 2016, 143-165 143 유수연 ( 이화여대 ) I. 들어가며 자기주도적인학습자는자신의학습에대해책임을지는능력을소유한자이다. 이러한능력을가진학습자는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자료와학습방법, 평가의면에서혼자서모든것을결정하고전체의학습과정을통찰하면서학습목표에도달하는사람이다. 하지만무엇을언제, 어느정도의시간간격으로어떤학습자료를가지고얼마나공부하는지를스스로결정하고자신의학습성과를스스로판단할수있는능력은전문적인교육을받지않고는습득하는것이불가능해보인다.

More inform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Max Muster, Kommissionsname  Dieses ist ein Titel für eine Präsentation Kathrin Reckling-Freitag, Kommission Bibliothek und Schule 카트린레클링 - 프라이탁, 도서관과학교위원회 Kooperation zwischen Schulen und Öffentlichen Bibliotheken in Deutschland 독일의학교와공공도서관간의협력 Seoul 2. Juni 2016 2016 년 6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Viel Spaß beim Deutschlernen! Für den Unterricht zusammengestellt und herausgegeben von Kyung-Tae Cho Seoul 2015 Wer A sagt, kommt zuletzt bis zum Z.

Viel Spaß beim Deutschlernen! Für den Unterricht zusammengestellt und herausgegeben von Kyung-Tae Cho Seoul 2015 Wer A sagt, kommt zuletzt bis zum Z. Grundkurs Deutsch 기초독일어 SUNGSHIN WOMEN S UNIVERSITY Seoul 2015 Viel Spaß beim Deutschlernen! Für den Unterricht zusammengestellt und herausgegeben von Kyung-Tae Cho Seoul 2015 Wer A sagt, kommt zuletzt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l 화법조동사의시제 müssen - musste gemusst (müssen) wollen - wollte gewollt (wollen) 현재 : Ich will Ski fahren. 과거 : Ich wollte Ski fahren. 현완 : Ich habe Ski f

l 화법조동사의시제 müssen - musste gemusst (müssen) wollen - wollte gewollt (wollen) 현재 : Ich will Ski fahren. 과거 : Ich wollte Ski fahren. 현완 : Ich habe Ski f l 현재완료 (haben + P.P / sein + P.P.) fliegen flog geflogen haben + P.P.: 모든타동사, 재귀동사, 비인칭동사, sein 과결합하지않는자동사 sein + P.P.: 자동사중에서장소의이동이나상태의변화가있는동사 + sein, werden, bleiben schlafen : Er hat lange geschlafen.

More information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과 염상섭의삼대비교 들어가는말 ( ) ( ) 2) 1901 Thomas Mann(1875 1955) Buddenbrooks 1931 (1897 1963) Familienroman 3) 1) 1) 이태식 : 이문화관리에관한소고- 한불간시간문화를중심으로 프랑스학연구제 27 권 2003 363-391 쪽참조 2) Vgl Susan Bassnet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