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2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3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void setscale ( const Vector3 & scale ) 씬노드에속해있는엔터티들의크기확장및축소. 씬노드의절대적스케일값을설정.

4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cale ( Real x, Real y, Real z) void scale ( const Vector3 & scale ) 씬노드에속해있는엔터티들의크기확장및축소. 이미크기변홖된노드에적용하면앞서했었던크기변홖의위에적용됨. scale(vector3(2,2,2)) 를두번적용하면, setscale(vector3(4,4,4)) 와같음.

5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inheritscale ( bool inherit ) 장면노드의하위자식노드에게도크기변화가적용되는지결정. 디폴트값은 true

6 실습 Scale 엔터티크기변환

7 main.cpp (1) class LectureApp { 중략 실습 public: void go(void) { } 중략 Entity* entity1 = mscenemgr->createentity("professor", "DustinBody.mesh"); SceneNode* node1 = mscenemgr->getrootscenenode()-> createchildscenenode("professor", Vector3(0.0f, 0.0f, 0.0f)); node1->attachobject(entity1); Entity* entity2 = mscenemgr->createentity("ninja", "ninja.mesh"); SceneNode* node2 = node1->createchildscenenode("ninja", Vector3(100.0f, 0.0f, 0.0f)); node2->attachobject(entity2); 후략

8 main.cpp (2) bool framestarted(const FrameEvent &evt) { if (mkeyboard->iskeydown(ois::kc_1)) mprofessornode->setscale(1.0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2)) mprofessornode->setscale(2.0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3)) mprofessornode->setscale(3.0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e)) mprofessornode->scale(1.1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i)) mninjanode->setinheritscale(!mninjanode->getinheritscale()); 실습 } return true;

9 실행화면 키이입력 1,2,3,E,I 에따라다양한스케일실험.

10 if (mkeyboard->iskeydown(ois::kc_1)) mprofessornode->setscale(1.0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2)) mprofessornode->setscale(2.0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3)) mprofessornode->setscale(3.0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e)) mprofessornode->scale(1.1f, 1.0f, 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i)) mninjanode->setinheritscale(!mninjanode->getinheritscale());

11 SceneNode 의회전 (Rotation) void pitch (const Radian &angle, TransformSpace relativeto=ts_local) x 축을회전축으로하여주어진각도만큼회전. Y Z X

12 SceneNode 의회전 (Rotation) void yaw (const Radian &angle, TransformSpace relativeto=ts_local) y 축을회전축으로하여주어진각도만큼회전. Y Z X

13 SceneNode 의회전 (Rotation) void roll (const Radian &angle, TransformSpace relativeto=ts_local) z 축을회전축으로하여주어진각도만큼회전. Y Z X

14 변홖공간

15 실습 Rotate 캐릭터회전

16 main.cpp bool framestarted(const FrameEvent &evt) { static SceneNode *curnode = mprofessornode; 실습 if (mkeyboard->iskeydown(ois::kc_p)) curnode->pitch(degree(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y)) curnode->yaw(degree(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r)) curnode->roll(degree(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1)) curnode = mprofessornode;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2)) curnode = mninjanode; } return true;

17 실행결과 키이입력 p,y,r,1,2 에따라다양한회전실험

18 yaw 씬노드자신의 y 축을회전축으로하여회전

19 pitch

20 roll

21 static SceneNode *curnode = mprofessornode; if (mkeyboard->iskeydown(ois::kc_p)) curnode->pitch(degree(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y)) curnode->yaw(degree(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r)) curnode->roll(degree(1.0f));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1)) curnode = mprofessornode; else if (mkeyboard->iskeydown(ois::kc_2)) curnode = mninjanode;

22 실습 Rotate Ramdom Axis 회전변환 ( 임의축 )

23 main.cpp 실습 bool framestarted(const FrameEvent &evt) { Vector3 axis(1.0f, 1.0f, 0.0f); axis.normalise(); mprofessornode->rotate(axis, Degree(1.0f)); } return true;

24 실행결과 : x = y 축을회전축으로회전

25 Vector3 axis(1.0f, 1.0f, 0.0f); axis.normalise(); mprofessornode->rotate(axis, Degree(1.0f));

26 학습정리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etscale() 엔터티의절대크기 ( 원래모델의크기를기준 ) 설정 scale() 현재엔터티의크기를기준으로한상대적크기설정 3D 오브젝트의회전 기본축을중심으로한회전 yaw(), roll(), pitch() 임의축을중심으로한회전 - rotate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4B0AD202D20BBE7BFF8BCF6BFCD20C8B8C0FC>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4B0AD202D20BBE7BFF8BCF6BFCD20C8B8C0FC> 게임엔진 제 14 강사원수와회전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오일러회전의개념과특성의이해 사원수의개념 사원수를이용한회전실습 Slerp 구면보간 닌자의부드러운회전실습 오일러 (Euler) 회전 오일러각도 (Euler Angles) 원리를이용한회전 오일러각도 : 3 차원공간에서물체가취할수있는방향을나타내는데사용되는세개의각도값의조합 18 세기수학자오일러의착안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8 강사원수와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사원수의개념을이해하고, 오우거엔짂의사원수관렦함수실습을통해서공갂상에서 3D 오브젝트를자유자재로회전핛수있는능력을기른다. 학습내용 오일러회전의개념과특성의이해. 사원수의개념. 사원수를이용핚회전실습. Slerp 구면보갂. 캐릭터의부드러운회전실습. 오일러 (Euler) 회전 오일러각도 (Euler Angle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B0AD202D20C1F6C7FCC3E6B5B9C3B3B8AE>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B0AD202D20C1F6C7FCC3E6B5B9C3B3B8AE> 게임엔진 제 17 강지형충돌처리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광선을이용한지형충돌검사와이를이용한지형위의카메라이동구현. 간단한 world editor 의구현 닌자및로봇을지형위에배치, 이동및선택 쿼리마스크 기능 사용법 다중쿼리마스크의사용방법 실습 CamearTerrainMove 지형위를이동하는카메라 구현기능 카메라를이동할때, 지형을통과하는일이일어나지않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게임엔진 제 7 강광원과그림자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광원의종류 평면메쉬의생성방법 광원의구현 그림자의종류와구현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간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 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Light) 한방향으로무한히뻗어나가는빛.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실감미디어 제작 전문인 과정 1기 결과보고서

실감미디어 제작 전문인 과정 1기 결과보고서 관리번호 Ⅰ 사업개요 1. 사업목적 산업 분야에 디바이스, 콘텐츠 개발 를 지원하여 사업성과 확산 과 새로운 BM 개발 2. 지원분야 지정과제 과제 번호 과제명 지원금 16-001 모션플랫폼(6DOF)을 활용한 VR 시제품 개발 8천만원 이내 16-002 인터랙티브 가능한 360도 홀로그램 쇼케이스 시제품 개발 4천만원 이내 16-003 HMD와 트레드밀을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

.............. Space Roadmap 2007~2026 Space Roadmap 2007~2026 2 3 2 2 2 2 2 2 05 06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제 1 장 기본 개념

제 1 장 기본 개념 이진트리순회와트리반복자 트리순회 (tree traversal) 트리에있는모든노드를한번씩만방문 순회방법 : LVR, LRV, VLR, VRL, RVL, RLV L : 왼쪽이동, V : 노드방문, R : 오른쪽이동 왼쪽을오른쪽보다먼저방문 (LR) LVR : 중위 (inorder) 순회 VLR : 전위 (preorder) 순회 LRV : 후위 (postord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기본자료형만으로이루어진인자를받아서함수를결과값으로반환하는고차함수 기본자료형과함수를인자와결과값에모두이용하는고차함수 다음절에서는여러가지예를통해서고차함수가어떤경우에유용한지를설명한다. 2 고차함수의 예??장에서대상체만바뀌고중간과정은동일한계산이반복될때함수를이용하면전체연산식을간 단

기본자료형만으로이루어진인자를받아서함수를결과값으로반환하는고차함수 기본자료형과함수를인자와결과값에모두이용하는고차함수 다음절에서는여러가지예를통해서고차함수가어떤경우에유용한지를설명한다. 2 고차함수의 예??장에서대상체만바뀌고중간과정은동일한계산이반복될때함수를이용하면전체연산식을간 단 EECS-101 전자계산입문 고차함수 박성우 2008년5월 29일 지금까지정수나부동소수와같은기본적인자료형의조합을인자로받고결과값으로반환하는 함수에대해서배웠다. 이번강의에서는함수자체를다른함수의인자로이용하거나결과값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1 고차함수의 의미 계산은무엇을어떻게처리하여결과값을얻는지설명하는것으로이루어진다. 여기서 무엇 과 결 과값 은계산의대상체로서정수나부동소수와같은기본자료형의조합으로표현하며,

More information

JMF2_심빈구.PDF

JMF2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2_ doc Issue Date: Status: < > raica@nownurine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CLEAN CODE 6 11st Front Dev. Team 6 1. 2. 3. checked exception 4. 5. 6. 11 : 2 4 : java (50%), javascript (35%), SQL/PL-SQL (15%) : Spring, ibatis, Oracle, jquery ? , (, ) ( ) 클린코드를 무시한다면 . 6 1. ,,,!

More information

부산, 글로벌과 로컬의 사이에서

부산, 글로벌과 로컬의 사이에서 시청앞 지하아케이트 2.7키로미터 지하철 2호선을 따라 시청앞 역 에서 을지로를 따라 난 4개의 역을 지나 동대문 운동장 역 까지의 2.7km 구간에 도심을 동서로 관통하는 지하상가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거나, 알고 있다고 해도 그 구간전체를 통과해 걸어본 서울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듯하다. 한남대교 의 3배 길이에 해당되는 이 지하상가는 시청 앞 역에서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Part 2 31 32 33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f[size]; /* 10 /* c 10 /* f 20 3 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C0E520B5BFC0FBB8DEB8F0B8AEBFCD20BFACB0E1B8AEBDBAC6AE>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C0E520B5BFC0FBB8DEB8F0B8AEBFCD20BFACB0E1B8AEBDBAC6AE>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17 장동적메모리와연결리스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동적메모리할당의이해 동적메모리할당관련함수 연결리스트 동적메모리할당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응용으로연결리스트를학습합니다.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More information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Hanbit ebook Realtime 30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Safe C++ 블라디미르 쿠스퀴니르 지음 / 정원천 옮김 이 도서는 O REILLY의 Safe C++의 번역서입니다.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4 5 5 5 5 6 6 6 7 7 7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3 13 14 15 16 17 18 18 19 19 20 20 20 21 21 21 22 22 22 22 23 24 24 24 24 25 27 27 28 29 29 29 29 30 30 31 31 31 32 1 1 1 1 1 1 1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프로그래밍 콘테스트 챌린징 for GCJ, TopCoder, ACM/ICPC, KOI/IOI 지은이 Takuya Akiba, Yoichi Iwata, Mastoshi Kitagawa 옮긴이 박건태, 김승엽 1판 1쇄 발행일 201 1년 10월 24일 펴낸이 장미경 펴낸곳 로드북 편집 임성춘 디자인 이호용(표지), 박진희(본문) 주소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1451-15

More information

12¿ù 1~30

12¿ù 1~30 12월 31-49 2010.12.17 2:4 PM 페이지37 집중조명 집중조명 해외 초고층 오피스빌딩의 층별효용격차 사례분석 - 홍콩 일본 초고층 오피스빌딩 층별 임대료 조사내용을 중심으로 김 영 혁 전임연구원 한국감정원 부동산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36 + 37 Real Estate Focus December 38+ 39 Real Estate Focus Decemb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tep Motor Device Driver Embedded System Lab. II Step Motor Step Motor Step Motor source Embedded System Lab. II 2 open loop, : : Pulse, 1 Pulse,, -, 1 +5%, step Step Motor (2),, Embedded System Lab. I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3 5 5 5 6 6 6 7 7 8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2 13 13 14 14 16 16 18 4 19 19 20 20 21 21 21 23 23 23 23 25 26 26 26 26 27 28 28 28 28 29 31 31 32 33 33 33 33 34 34 35 35 35 36 1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Macaron Cooker Manual 1.0.key

Macaron Cooker Manual 1.0.key MACARON COOKER GUIDE BOOK Ver. 1.0 OVERVIEW APPLICATION OVERVIEW 1 5 2 3 4 6 1 2 3 4 5 6 1. SELECT LAYOUT TIP 2. Add Page / Delete Page 3. Import PDF 4. Image 5. Swipe 5-1. Swipe & Skip 5-2. Swipe & Rotate

More information

12-file.key

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

% Rectangular Value 입력 t = -50 : 1 : 50; % 시간영역 for i = 1 : 101 if abs ( t ( i ) ) < 10 x ( i ) = 1; else x ( i ) = 0; % 화면을 2 열 1 행으로나눈후 % 2 열 1 행에 R

% Rectangular Value 입력 t = -50 : 1 : 50; % 시간영역 for i = 1 : 101 if abs ( t ( i ) ) < 10 x ( i ) = 1; else x ( i ) = 0; % 화면을 2 열 1 행으로나눈후 % 2 열 1 행에 R % sin 그래프계산및출력 t = -50 : 1 : 50; T = 10; f = 1/T; Nsin = sin ( ( 2 * pi * f * t ) ) % 시간영역 % 주기 % 주파수 % sin(2πft) % F(sin) 계산 Fsin = fftshift ( fft ( Nsin ) ); % 화면을 2 열 1 행으로나눈후 % 2 열 1 행에 Sin 그래프출력 subplot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EWZKYNMIJW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GEWZKYNMIJW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s 4. Scalars, Points, and Vectors Geometric View scalar : a real nmber.7 point : location in space.7,.5,.9 position 만있음. no sie ector : direction magnitde directed line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FindBug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FindBug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정적분석서 - 영단어수집왕 - Team.# 3 과목명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담당교수 유준범교수님 201011320 김용현 팀원 201111360 손준익 201111347 김태호 제출일자 2015-06-09 1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Making a True Business Solution ANNUAL REPORT 2013 I. I. I 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More information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5 장클래스의활용 클래스와배열객체포인터 this 포인터멤버함수오버로딩디폴트매개변수의사용 friend ( 전역함수, 클래스, 멤버함수 ) 내포클래스지역클래스 static 멤버 const 멤버와 const 객체 explicit 생성자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void inorder(tree_ptr ptr) { if(ptr) { inorder(ptr->left_child); printf( %d,ptr->data); inorder(ptr->right_child); 2) => A / B * C * D + E () A / B * C * D + E void preorder(tree_ptr ptr) { if(ptr)

More information

구로구민체육센터 여성전용 기구필라테스 강좌 신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신도림생활체육관에서 2014년도부터 시행하여 주민의 큰 호응을 얻고있는 기구필라 테스 강좌를 2015.12.01일자로 구로구민체육센터에 확대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구로구 관내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기

구로구민체육센터 여성전용 기구필라테스 강좌 신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신도림생활체육관에서 2014년도부터 시행하여 주민의 큰 호응을 얻고있는 기구필라 테스 강좌를 2015.12.01일자로 구로구민체육센터에 확대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구로구 관내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기 01 2015년도 공단의 이모저모 소식을 전해드려요~ 구로구시설관리공단 구로구시설관리공단 제5대 김완호이사장 취임 구로구시설관리공단 제5대 김완호 신임 이사장이 2015.11.02(월) 취임하였습니다. 취임식에서 소통, 배려, 화합의 구정 방침과 공기업의 경영목표인 공익성과 기업성 양면의 조화로운 경영을 위해 모든 분야의 3% 업그레이드, 3% 절약, 경영환경의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Copyright, 2001 Multimedia Lab., CH 3. COM object (In-process server) Eun-sung Lee twoss@mmlab.net Multimedia Lab.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0. Contents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Contents Ⅰ. 운용보고 Ⅱ. 상세정보 1. 펀드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투자운용전문인력 현황 5. 비용현황 공 지 사 항 1. 고객님이 가입하신 펀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현행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2. 주요

Contents Ⅰ. 운용보고 Ⅱ. 상세정보 1. 펀드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투자운용전문인력 현황 5. 비용현황 공 지 사 항 1. 고객님이 가입하신 펀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현행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2. 주요 삼성WTI원유특별자산 제1호[WTI원유-파생형] (운용기간 : 2010.11.20 ~ 2011.02.19) * 자산운용보고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현행 법률)에 의거 집합투자 업자가 작성하며, 투자자가 가입한 상품의 지난 3개월 동안의 자산운용에 대한 결과 를 요약하여 제공하는 보고서 입니다. Contents Ⅰ. 운용보고 Ⅱ. 상세정보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명령어 ( 기본, 고급 ) 학습목표 터틀의이동과선그리기에대해살펴본다. 터틀의회전에대해살펴본다. 터틀펜과화면제어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 이동하기 > - 앞으로이동하기 forward 100 터틀이 100 픽셀만큼앞으로이동 2 < 이동하기 > forward(fd)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CompareAndSet(CAS) 함수는 address 주소의값이 oldvalue 인지비교해서같으면 newvalue 로 바꾼다. 소프트웨어 lock 을사용하는것이아니고, 하드웨어에서제공하는기능이므로더빠르고 간편하다. X86 에서는 _InterlockedCompareEx

CompareAndSet(CAS) 함수는 address 주소의값이 oldvalue 인지비교해서같으면 newvalue 로 바꾼다. 소프트웨어 lock 을사용하는것이아니고, 하드웨어에서제공하는기능이므로더빠르고 간편하다. X86 에서는 _InterlockedCompareEx NON-BLOCKING ALGORITHM Homepage: https://sites.google.com/site/doc4code/ Email: goldpotion@outlook.com 2011/10/23 멀티쓰레드환경에서알아두면유용한자료구조에대해소개해본다. HARDWARE PRIMITIVE 효율적인구현을위해, Hardware 에서제공하는기능을이용해야한다. 자주쓰는기능에대해

More information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Engineering Mechanics 정역학 (Statics) 4장힘계의합력 1 GeoPave Lab.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1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The moment does not always cause r otation. The actual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목차 함수오버로딩 디폴트매개변수 라이브러리함수 clock 함수 난수발생 비버퍼형문자입력 커서이동 프로그래밍문제 1 /21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함수오버로딩 2 /21 함수오버로딩 동일한이름의함수를여러개만들수있음 함수프로파일이달라야함 함수프로파일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353120C0CCB8E9C0E72D4E504320C0CEB0F820C1F6B4C9C0BB20C0A7C7D120B9ABB8AEC1FEB1E220B1B8C7F62E687770>

<353120C0CCB8E9C0E72D4E504320C0CEB0F820C1F6B4C9C0BB20C0A7C7D120B9ABB8AEC1FEB1E220B1B8C7F62E687770>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1, No. 12 pp. 5083-5088, 2010 NPC 인공지능을위한무리짓기구현 유현지 1, 이면재 1, 김경남 2 1 백석대학교정보통신학부 2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 Flocking Implementation for NPC AI Hyun-ji yoo 1, Myoun-Jae Lee 1 and Kyoung-Nam Kim 2

More information

<4354B9DFC0FCB0FA20B9AEC8ADBBEABEF720B1B8C1B620BAAFC8AD2E687770>

<4354B9DFC0FCB0FA20B9AEC8ADBBEABEF720B1B8C1B620BAAFC8AD2E687770> CT 발전과 문화산업 구조 변화 연구 개요 제1장 서론 1 제1장 서론 2 CT 발전과 문화산업구조 변화 제2장 CT의 개념과 발전현황 제2장 CT의 개념과 발전현황 3 CT - 문화컨텐츠 기반기술, 예술창작 기반기술 생활문환산업 기반기술 문화유산 기반기술 - 디 지 털 기 술 기 반 I T 문화컨텐츠 부문 영상물, 방송, 음반,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Chapter 3. - Socket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Q/A 1 1 소켓소개 IP,, and Socket 포트 ():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소켓 (Socket):

More information

5.스택(강의자료).key

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 ) n (Primes0) static List primes(int n) { List primes = new ArrayList(n); outer: for (int candidate = 2; n > 0; candidate++) { Iterator iter = primes.iterator(); while

More information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

3월-기획특집1-4

3월-기획특집1-4 Special Edition 2 60 REAL ESTATE FOCUS 2-1 2016 March Vol.94 61 Special Edition 2 62 REAL ESTATE FOCUS 2-1 2016 March Vol.94 63 Special Edition 2 64 REAL ESTATE FOCUS 2-1 2016 March Vol.94 65 Special Edition

More information

2. QUEUE OPERATIONS Initialize the queue Insert to the rear of the queue (also called as Enqueue) Remove (Delete) from the front of the queue (also ca

2. QUEUE OPERATIONS Initialize the queue Insert to the rear of the queue (also called as Enqueue) Remove (Delete) from the front of the queue (also ca Queues The name "queue" likely comes from the everyday use of the term. Consider: queue of people waiting at a bus stop, as pictured in fig. below. Each new person who comes and takes his or her place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연결리스트의응용 류관희 충북대학교 1 체인연산 체인을역순으로만드는 (inverting) 연산 3 개의포인터를적절히이용하여제자리 (in place) 에서문제를해결 typedef struct listnode *listpointer; typedef struct listnode { char data; listpointer link; ; 2 체인연산 체인을역순으로만드는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입문 : 이론과 실습 시그네처 (signature) 메소드를구분하는정보 메소드이름매개변수의개수매개변수의자료형메소드반환형제외 메소드중복 (method overloading) 메소드의이름은같은데매개변수의개수와형이다른경우호출시컴파일러에의해메소드구별 메소드중복예 void SameNameMethod(int i) { /*... */ // 첫번째형태 void SameNameMethod(int

More information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3E2BFACC0E5BFA120B4EBBAF1C7D120C0CEB7C220BFEEBFB520C0FCB7AB5F2050444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3E2BFACC0E5BFA120B4EBBAF1C7D120C0CEB7C220BFEEBFB520C0FCB7AB5F20504446> 정년 연장에 대비한 인력 운영 전략 - 임금 피크제를 통한 접근 타워스 왓슨 최현아 부사장 국내 급여체계의 특징: 연공서열적 급여체계 IMF 이후 연봉제 도입, 직급별 급여의 상하한을 정하는 등 여러 가지 새로운 제도들로 인해 우리나라의 급여체계가 과거에 비해 연공서열적인 요소에서 많이 탈피했다고 하나 생산직은 여전히 연공서열적인 호봉제가 사용되고 있고, 사무직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4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4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뻔뻔한 AVR 프로그래밍 The 4 th Lecture 유명환 ( yoo@netplug.co.kr) 1 시간 (Time) 에대한정의 INDEX 2 왜타이머 (Timer) 와카운터 (Counter) 인가? 3 ATmega128 타이머 / 카운터동작구조 4 ATmega128 타이머 / 카운터관련레지스터 5 뻔뻔한노하우 : 레지스터비트설정방법 6 ATmega128

More information

¼ÒÇÁÆ®-12È£-ÃÖÁ¾¿Ï¼º

¼ÒÇÁÆ®-12È£-ÃÖÁ¾¿Ï¼º IT World 2008. 05 No.12 Focus Interview Best Practice Open Mind 2008. 05 No.12 Contents Special Editorial Best Practice 04 08 12 16 20 22 24 28 30 Insight 34 36 40 42 46 Tech Guide 50 56 62 News & Trend

More information

<C1B6BBE7BFACB1B85F323031322D30385F5BC3D6C1BEBAB8B0EDBCAD2D3133303131365D2DBCDBC4A1BFF5B9DABBE72DBCF6C1A4BABB2E687770>

<C1B6BBE7BFACB1B85F323031322D30385F5BC3D6C1BEBAB8B0EDBCAD2D3133303131365D2DBCDBC4A1BFF5B9DABBE72DBCF6C1A4BABB2E687770> 발 간 사 창조경제(Creative Economy)의 핵심은 창의성(Creativity)을 지닌 인재의 발굴 과 양성일 것입니다. 미국의 도시경제학자 Richard Florida는 창의적 인재를 경제학 의 관점에서 창의적 계층(Creative Class)으로 규정하고, 노동인구 중에서 창의적 계층의 비중이 높을수록 지역 및 국가의 창의적 역량이 제고될 수 있다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Chapter 5: TREES Trees Trees Def) a tree is finite set of one or more nodes such that 1) there is a special node (root) 2) remaining nodes are partitioned into n 0 disjoint trees T 1,T 2,,T n where each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 Source : Pass 2000, Mc Kinsey - * Source : PSA PEUGEO CITROËN RF Navigation System Inteligent Transport System(Telematics) Electronic Toll Collection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Keyless Entry

More information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최종 수정일: 2010.01.15 inexio 적외선 터치스크린 사용 설명서 [Notes] 본 매뉴얼의 정보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사용된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More information

Week5

Week5 Week 05 Iterators, More Methods and Classes Hash, Regex, File I/O Joonhwan Lee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Iterators Writing Methods Classes & Objects Hash File I/O Quiz 4 1. Iterators Array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8 장컨트롤과리소스 II 8.1 탭컨트롤 8.2 슬라이더컨트롤실습 8-1 도형의종류와색상출력하기 8.3 스핀컨트롤 8.4 프로그레스바컨트롤 8.5 IP 주소컨트롤 8.6 네트워크주소컨트롤 8.7 날짜 / 시간컨트롤 8.8 애니메이트컨트롤실습 8.2 데이터전송시뮬레이터작성하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NASTRAN SOL 146 을이용한서보공탄성해석방법론에대한연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백승길 / 책임연구원 AeroServoElastic Triangle Structural Dynamics FLUTTER Structural Coupling Test AeroServoElasticity Unsteady Aerodynamics AeroServoDynamic Flight

More information

신규임용안내1~9p-표 수정

신규임용안내1~9p-표 수정 contents >> 3 4 6 7 8 9 205 004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MOPAS 005 006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MOPAS 007 008 MOPAS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