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lec09_12.ppt [호환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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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AVA 프로그래밍 9. 이벤트처리 한동일 학습목표 To understand the Java event model To learn about the relations between components and events To install action and mouse event listeners To accept input from buttons, text fields, and the mouse To learn about adapter class 2/62

2 이벤트 (Event) 란? 프로그램은사용자와상호작용하기위하여사용자의요구 ( 이벤트 ) 를감지할수있어야함 이벤트의발생 사용자의행동 마우스드래그, 누르기, 클릭, 움직임 키보드의누르기, 떼기등 프로그램내부 프로그램내부의타이머 센서입력, 네트워크데이터의송수신 다른응용프로그램이나스레드로부터의메시지등 자바에서는이벤트를객체로취급 3/62 이벤트의예 마우스로메뉴선택 (Mouse Event, Action Event) 마우스로버튼클릭 (Mouse Event, 마우스로 Action Event) 윈도우크기조절 (Mouse Event, Container Event) 키보드로메뉴키보드입력선택 (Key Event) (Key Event, Action Event) 4/62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이벤트의발생에의해서프로그램의흐름이결정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가발생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청취자 ) 이실행되는방식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는알수없음 이벤트의발생에의해서프로그램의실행이결정 반대개념 : 배치프로그래밍 (batch programming) 프로그램개발자가프로그램의흐름을결정 자바의이벤트처리방식 delegation event model( 이벤트전달모델, 이벤트위임모델 ) 이벤트소스에서발생된이벤트의처리를다른객체에게위 임하는이벤트처리방식 5/62 이벤트발생처, 청취자 이벤트발생처 (Event Source) 특정이벤트를발생시키는사용자인터페이스컴포넌트 이벤트발생시해당이벤트청취자에게그사실을통보 각컴포넌트에서청취자의유무와관계없이자동적으로이벤트를발 생시킴 이벤트청취자 (Event Listener) 이벤트의처리를담당 응용프로그래머가제공하는클래스에속함 이벤트발생시동작들을메소드로구현 프로그램구현 청취자인터페이스 (Listener Interface) 어댑터클래스 (Adapter Class, 적응기클래스 ) 6/62

4 이벤트전달모델 이벤트전달모델 ( 이벤트위임모델 ) GUI 의컴포넌트에서이벤트가발생되면해당되는청취자 (listener) 에게이벤트처리를넘겨주는방식 이벤트처리를위한컴포넌트에는해당청취자가등록되어있어야함 청취자에는이벤트를처리할처리루틴이포함되어있어야함 GUI 컴포넌트이벤트발생 발생된이벤트에따라해당청취자에이벤트전달 청취자 청취자 청취자 컴포넌트에등록된청취자들 7/62 이벤트클래스계층구조 자바는다양한이벤트와관련된이벤트클래스들을 java.awt.event awt 패키지로제공 각컴포넌트들은다양한이벤트를발생 JVM은사용자의조작에따라적합한이벤트를발생 ( 관련클래스로부터이벤트객체생성 ) 이벤트객체의종류 java.util.eventobject EventObject java.awt.event.* java.awt.awtevent AWTEvent ListSelectionEvent javax.swing.event.listselectionevent ActionEvent AdjustmentEvent ComponentEvent ItemEvent TextEvent ContainerEvent FocusEvent InputEvent PaintEvent WindowEvent MouseEvent KeyEvent 8/62

5 이벤트객체와이벤트소스 이벤트객체이벤트소스이벤트가발생하는경우 ActionEvent JButton JList JMenuItem JTextField JCheckBox 마우스로버튼을클릭하거나키로버튼을선택한경우 리스트아이템을더블클릭하여리스트아이템을선택한경우 메뉴아이템선택을선택한경우 텍스트입력중 <Enter> 키를누른경우 체크박스의선택혹은해제 ItemEvent t JCheckBoxMenuItem 체크박스메뉴아이템이선택혹은해제될때 JList 리스트아이템이선택될때 KeyEvent Component 모든컴포넌트에대해, 키가눌러지거나눌러진키가떼어질때 MouseEvent Component 모든컴포넌트에대해, 마우스버튼이눌러지거나떼어질때, 클릭될때, 컴포넌트위에마우스가올라갈때, 올라간마우스가내려올때, 마우스가드래그될때, 마우스가단순움직일때 FocusEvent Component 모든컴포넌트에대해, 컴포넌트가포커스를받거나잃을때 TextEvent TextField TextArea 텍스트가변경될때 텍스트가변경될때 WindowEvent Window Window를상속받는모든컴포넌트에대해, 윈도우가활성화, 비활성화, 아이콘화, 아이콘에서복구될때, 윈도우가열리거나닫힐때, 윈도우가종료될때등 AdjustmentEvent JScrollBar 스크롤바를사용자가움직였을때 ComponentEvent Component 모든컴포넌트에대해, 컴포넌트가사라지거나, 나타나거나, 이동하거나크기변경될때 ContainerEvent Container Container 에컴포넌트가추가혹은삭제되었을때 9/62 이벤트소스와이벤트객체 Event Action adjust- compo- conta- focus item key mouse mouse- text window Type event ment nent iner event event event event wheel event event 10/62

6 발생상황 ActionEvent Button : 마우스로클릭했을때 List : 아이템선택 / 이미선택되어있는아이템의선택을해제했을때 MenuItem : 메뉴에서메뉴아이템을선택했을때 TextField : 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눌렀을때 이벤트가발생하였을때같이사용된수정자키를구분하기위해 4 개의상수를제공 ALT_MASK 수정자키로 ALT키를사용 CTRL_MASK 수정자키로 CTRL키를사용 META_MASK 수정자키로 META키를사용 SHIFT_MASK 수정자키로 SHIFT키를사용 11/62 생성자 ActionEvent ActionEvent(Object src, int id, String cmd) ActionEvent(Object src, int id, String cmd, int modifiers) src : 이벤트를발생한객체 id : 이벤트의유형 cmd : 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의레이블 modifiers : 이벤트가발생할때같이사용된수정키를의미하는상수 메소드 String getactioncommand() ActionEvent 를발생시킨객체의이름을반환한다. 예를들어버튼이눌려져서이벤트가발생하였다면, 이메소드는버튼의레이블을문자열로반환한다. int getmodifiers() 이벤트발생시같이사용된수정자키를 (ALT, CTRL, META, SHIFT) 나타내는상수값을반환한다. 12/62

7 발생상황 AdjustmentEvent 스크롤바의값이변경되었을때 5 가지의유형을구분하기위해상수제공 BLOCK_DECREMENT 스크롤바의값을감소시키는경우 BLOCK_INCREMENT 스크롤바의값을증가시키는경우 TRACK 스크롤바를드래그 (drag) 하는경우 UNIT_INCREMENT 스크롤바의값을상향버튼을사용하 여증가시키는경우 UNIT_DECREMENT 스크롤바의값을하향버튼을사용하 여감소시키는경우 13/62 생성자 AdjustmentEvent AdjustmentEvent(Adjustable src, int id, int type, int data) src : 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 id : 이벤트의유형을구분하기위해사용되는상수 type : adjustment 의유형을의미 data : 이벤트와관련된데이터즉스크롤바의이동값 메소드 Adjustable getadjustable() 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를반환 int getadjustmenttype() adjustment의유형을반환 int getvalue() 스크롤의이동값을반환 14/62

8 발생상황 ComponentEvent MenuItem과 CheckboxMenuItem을제외한모든컴포넌트에서발생 컴포넌트가감춰지거나, 감춰진상태에서다시나타날때, 이동하였을때, 크기를조정하였을때발생 4 가지유형을위한상수 COMPONENT_HIDDEN 컴포넌트가감추어질때 COMPONENT_SHOWN 감추어진컴포넌트가다시나타날때 COMPONENT_MOVED 컴포넌트가이동하였을때 COMPONENT_RESIZED 컴포넌트의크기가변동되었을때 15/62 ComponentEvent 생성자 ComponentEvent(Component src, int id) src : 이벤트를생성된컴포넌트객체를의미 Id : 이벤트의유형을의미 메소드 Component getcomponent() 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를반환 16/62

9 발생상황 ContainerEvent 컨테이너에컴포넌트가추가되거나제거될때발생 2 가지유형을위한상수 COMPONENT_ADDED 컴포넌트가컨테이너에추가될때 COMPONENT_REMOVED 컴포넌트가컨테이너에서제거될때 생성자 ContainerEvent(Component src, int id, Component comp) src : 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를의미 id : 이벤트의유형을의미 comp : 컨테이너에추가되거나제거된컴포넌트를의미 메소드 Container getcontainer() 이벤트를발생시킨컨테이너를반환 Component getchild() 컨테이너에추가되거나제거된컴포넌트 를반환 17/62 발생상황 FocusEvent 컴포넌트가입력포커스를얻거나잃을때발생 2 가지유형을위한상수 FOCUS_GAINED 컴포넌트가입력의초점을얻었을때 FOCUS_LOST 컴포넌트가입력의초점을잃었을때 생성자 FocusEvent(Component src, int id) src : 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 id : 이벤트의유형 18/62

10 발생상황 ItemEvent 체크박스나리스트항목이선택되었을때, 선택메뉴의한항목이선택되었을때, 선택된항목이해제될때발생 이벤트의유형을구분하기위한 2 개의상수제공 SELECTED 한항목이선택되었을때 DESELECTED 선택된항목이해제되었을때 19/62 생성자 ItemEvent ItemEvent(ItemSelectable src, int id, Object item, int state) src : 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 id : 이벤트의유형 item : 이벤트발생시전달하고자하는특수한 item 객체를의미 state : item의현재상태를의미 메소드 Object getitem() 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를반환 ItemSelectable getitemselectable() 이벤트를발생시킨 ItemSelectable 객체를반환 리스트나선택메뉴등은 ItemSelectable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구현 int getstatechange() 이벤트의발생으로변환된상태를상수로반환 20/62

11 발생상황 KeyEvent 키가눌리거나 (pressed), 다시놓이거나 (released) 또는타이프 (pressed and released) 되었을때 이벤트의유형을구분하기위한 3 개의상수제공 KEY_PRESSED 키가눌려졌을때 KEY_RELEASED 키가띠어졌을때 KEY_TYPED 키에의해문자가생성되었을때 입력되는문자를구분하기위한상수제공 VK_0 - VK_9, VK_A - VK_Z, VK_F1 - VK_F24, VK_LEFT, VK_UP, VK_ENTER, VK_ESCAPE, VK_CANCEL 등 21/62 생성자 KeyEvent KeyEvent(Component src, int id, long when, int modifiers, int cod e) KeyEvent(Component src, int id, long when, int modifiers, int cod e, char ch) src : 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 id : 이벤트의유형 modifiers : 이벤트발생시같이사용된수정자키를의미 code : 함수키와같은특수한키를의미 ch : 입력된문자를의미 메소드 char getkeychar() 입력된문자값을반환 char getkeycode() 입력된문자값에해당하는정수값반환 char getkeytext(int t(i t keycode) keycode 를문자열로 ( 예 : HOME ) 22/62

12 발생상황 MouseEvent 마우스의동작에따라이벤트발생 마우스이벤트 (MouseListener) : click, enter, exit 등 마우스모션이벤트 (MouseMotionListener) : moves 와 drag 등 이벤트의유형을구문하기위한상수제공 MOUSE_CLICKED 마우스클릭 MOUSE_DRAGGED 마우스드래그 MOUSE_ENTEREDENTERED 마우스가컴포넌트영역에진입 MOUSE_EXITED 마우스가컴포넌트영역에서나왔을때 MOUSE_MOVED MOVED 마우스가이동할때 MOUSE_PRESSED 마우스가눌려졌을때 MOUSE_RELEASED 마우스가띄어졌을때 23/62 생성자 MouseEvent MouseEvent(Component src, int id, long when, int modifiers, int x, int y, int clicks, boolean triggerspopup) MouseEvent(Component src, int id, long when, int modifiers, int x, int y, int clicks, boolean triggerspopup, int button) src : 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 id : 이벤트의유형 modifiers : 이벤트가발생하였을때같이사용된수정키를의미 x, y : 컴포넌트에서이벤트가일어난위치를의미 clicks : 마우스가눌러진횟수 triggerspopup : 이값이 true 이면이벤트가팝업 (popup) 메뉴에서일어났음을의미 button : 변경된마우스버튼을표시, NOBUTTON, BUTTON1, BUTTON2 or BUTTON3 24/62

13 메소드 MouseEvent int getx() 이벤트가발생한위치의 x값을반환 int gety() 이벤트가발생한위치의 y값을반환 Point getpoint() 이벤트가발생한위치를 Point 객체로반환 Point 클래스는 java.awt 패키지에제공되는클래스로이클래스의객체는이벤트가발생한위치의 x, y 값을가짐 void translatepoint(int x, int y) 이벤트의발생위치를 x, y 값으로변환 int getclickcount() 마우스가눌러진횟수를반환 25/62 발생상황 MouseWheelEvent 휠마우스를사용하기위한이벤트 이벤트의유형을구문하기위한상수제공 WHEEL_BLOCK_SCROLL page-up,down 등의 block scroll WHEEL_UNIT_SCROLL arrow key 를이용한 unit scrool 26/62

14 발생상황 TextEvent 텍스트의내용이변했을때발생 생성자 TextEvent(Object source, int id) source : 이벤트를발생시킨객체를의미 id : 이벤트의유형을지정하는상수 27/62 발생상황 WindowEvent 윈도우상태변화를나타냄 윈도우가열리거나, 닫히거나, 닫히는중이거나, 활성화 / 비활성화되었거나, 아이콘화 / 정상화되었을경우 이벤트의유형을구분하기위한상수제공 WINDOW_ACTIVATED 윈도우가활성화될때 WINDOW_CLOSED 윈도우가닫힐때 WINDOW_CLOSING 사용자의요청으로윈도우가닫힐때 WINDOW_ICONIFIED 윈도우가아이콘화될때 WINDOW_OPENED 윈도우가생성될때 메소드 Window getwindow() 이벤트를발생시킨 Window 객체를반환 28/62

15 이벤트객체의제공정보 이벤트객체가포함하는정보 이벤트종류 이벤트소스 이벤트가발생한화면좌표 이벤트가발생한컴포넌트내좌표 버튼이나메뉴아이템에이벤트가발생한경우버튼이나메뉴아이템의문자열 클릭된마우스버튼번호 마우스의클릭횟수 키가눌러졌다면키의코드값과문자값 체크박스, 라디오버튼등과같은컴포넌트에이벤트가발생하였다면체크상태 29/62 이벤트객체의제공정보 이벤트에따라조금씩다른정보포함 ActionEvent 객체 : 액션문자열 MouseEvent 객체 : 마우스의위치정보, 마우스버튼, 함께눌러진키정보등 ItemEvent 객체 : 아이템의체크상태 이벤트소스알아내기 object EventObject.getSource() t ts 발생한이벤트의소스컴포넌트를리턴 Object 타입으로리턴하므로캐스팅하여해야함 모든이벤트객체에서제공됨 30/62

16 주요이벤트객체의메소드예 EventObject AWTEvent Object getsource() ActionEvent String getactioncommand() ComponentEvent InputEvent int getmodifiers() ItemEvent Object getitem() int getstatechange() MouseEvent int getbutton() int getclickcount() Point getpoint() int getx() int gety() 31/62 KeyEvent char getkeychar() int getkeycode() String getkeytext() 이벤트의처리방법 청취자 (Listener) 인터페이스이용하는방법 이벤트처리를위탁하는일반적인방법 어댑터 (Adapter) 클래스를이용하는방법 필요한메소드만구현하여처리가능 32/62

17 이벤트청취자 (Listener) 이벤트청취자 : 이벤트를처리하는이벤트처리기 이벤트청취자는인터페이스 (interface) 이벤트가발생하면이미약속된메소드호출 사용되는청취자인터페이스의모든추상메소드구현필요 예 ) ActionListener t 인터페이스 interface ActionListener { // 아래메소드를개발자가구현해야함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Action 이벤트발생시호출 } 예 ) MouseListener 인터페이스 interface MouseListener { // 아래의 5개메소드를개발자가구현해야함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마우스버튼이눌러지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 // 눌러진마우스버튼이떼어지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마우스가클릭되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 // 마우스가컴포넌트위에올라가는순간호출 public void mouseexited(mouseevent e); // 마우스가컴포넌트위에서내려오는순간호출 } 33/62 이벤트청취자 (Listener) 이벤트처리를위해청취자인터페이스 (Listener Interface) 를사용 청취자인터페이스를사용한이벤트처리순서 1) 이벤트컴포넌트및처리할이벤트의종류를결정한다 2) 이벤트에적합한이벤트청취자인터페이스를구현한이벤트처리기를작성 3) 이벤트발생처와이벤트처리기를연결 GUI 컴포넌트 이벤트발생 발생된이벤트에따라해당청취자에이벤트전달 청취자청취자청취자 컴포넌트에등록된청취자들 34/62

18 이벤트청취자 (Listener) 이벤트청취자등록 이벤트를받아처리하고자하는컴포넌트에이벤트청취자연결 이벤트청취자등록시사용되는메소드 Component.addXXXListener(listener) xxx : 이벤트명 listener : 이벤트청취자객체 예 ) addmouselistener(), addactionlistener(), addfocuslistener() 등 이벤트청취자가등록된컴포넌트에만이벤트처리가능 35/62 이벤트청취자 (Listener) 이벤트클래스리스너인터페이스리스너메소드메소드가호출되는경우 ActionEvent ActionListener actionperformed(actionevent) ActionEvent 가발생하는경우 ItemEvent ItemListener itemstatechanged(itemevent) ItemEvent 가발생하는경우 KeyEvent KeyListener keypressed(keyevent) 키가눌러질때 keyreleased(keyevent) keytyped(keyevent) 눌러진키가떼어질때 키가입력될때 MouseEvent MouseListener mousepressed(mouseevent) 마우스버튼이눌러질때 mousereleased(mouseevent) mouseclicked(mouseevent) mouseentered(mouseevent) mouseexited(mouseevent) 눌러진마우스버튼이떼어질때마우스클릭될때마우스가임의의컴포넌트위에올라올때컴포넌트에올라온마우스가컴포넌트를벗어날때 MouseMotionEvent MouseMotionListener mousedragged(mouseevent) 마우스를임의의컴포넌트위에서드래깅할때 mousemoved(mouseevent) 마우스를임의의컴포넌트위에서움직일때 FocusEvent FocusListener focusgained(focusevent) 컴포넌트가포커스를받을때 focuslost(focusevent) 컴포넌트가포커스를잃을때 36/62

19 이벤트청취자 (Listener) 이벤트클래스리스너인터페이스리스너메소드메소드가호출되는경우 TextEvent TextListener textvaluechanged(textevent) 텍스트가변경될떄 WindowEvent WindowListener windowopened(windowevent) 윈도우가생성되어처음으로보이게될때 windowclosing(windowevent) windowiconfied(windowevent) 사용자가윈도우의시스템메뉴에서윈도우닫기를시도할때 윈도우가보통크기에서아이콘화될때 windowdeiconfied(windowevent) id Di fid(wi d 아이콘상태의윈도우가가보통상태로복귀할때 windowclosed(windowevent) 윈도우닫기절차에의해윈도우가닫혀졌을때 windowactivated(windowevent) windowdeactivated(windowevent) 윈도우가활성화윈도우로설정되어활성화될때 활성화상태의윈도우가비활성화될때 AdjustmentEvent AdjustmentListener adjustmentvaluechanged(adjustmentevent) 스크롤바를움직였을때 ComponentEvent ComponentListener componenthidden(componentevent) 컴포넌트가보이지않는상태로될때 componentshown(componentevent) p 컴포넌트가보이는상태로될때 componentresized(componentevent) 컴포넌트의크기가변경될때 compnentmoved(componentevent) 컴포넌트의위치가변경될때 ContainerEvent ContainerListener componentadded(containerevent) 컴포넌트가컨테이너에추가될때 componentremoved(containerevent) 37/62 컴포넌트가컨테이너에서삭제될때 이벤트청취자 (Listener) 한컴포넌트는서로다른이벤트에대한청취자를동시에여러개가질수있음 button.addactionlistener(listener1); // ActionListener button.addkeylistener(listener2); // KeyListener button.addfocuslistener(listener3); // FocusListener 한컴포넌트는한이벤트에대해여러개의청취자를동시에가질수있음 button.addactionlistener(new MyButtonListener1()); button.addactionlistener(new MyButtonListener2()); button.addactionlistener(new MyButtonListener3()); 이때, 청취자는등록된반대순으로모두실행됨 38/62

20 이벤트청취자 (Listener) 서로다른여러컴포넌트에서발생된이벤트를하나의청취자를통해처리할수있음 combobox.addactionlistener(listener); checkbox1.addactionlistener(listener); checkbox2.addactionlistener(listener); radiobutton.addactionlistener(listener); 39/62 버튼응용 1 Action Event 버튼을마우스로클릭했을때의처리 ActionListener Interface public interface ActionListener {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vent); } ActionListener t Interface 의구현필요 : 예 )ClickListener 버튼클릭시수행해야할일을 actionperformed 메소드에구현 public class Click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vent){ System.out.println("I was clicked."); } } 40/62

21 버튼응용 1 Action Event 청취자클래스의객체를생성하고버튼에추가 ActionListener listener = new ClickListener(); button.addactionlistener(listener); 결과예: 41/62 버튼응용실습 1 강의홈페이지의 button1 폴더내의 ButtonTester.java code 를이해하고실행결과를확인하라. ( 교재 531, 532 페이지참고 ) 필요시자바홈페이지의 JButton 클래스및이의슈퍼클래스의설명을참조하라. 42/62

22 버튼응용 2 투자검사 버튼이클릭될때마다이자가추가되며새로운잔고가화면에표시 Jbutton 클래스의객체구성 JButton button = new JButton("Add Interest"); 43/62 버튼응용 2 투자검사 은행잔고를보여주는 JLabel 객체생성 JLabel label = new JLabel("balance=" + account.getbalance()); 컴포넌트들을프레임에추가 JPanel panel = new JPanel(); panel.add(button); panel.add(label); frame.add(panel); 혹은 frame.add(button,borderlayout.west); frame.add(label,borderlayout.east); 44/62

23 버튼응용 2 투자검사 ActionListener Interface 의구현 버튼을클릭했을때이자를더하고새로운잔고를출력 class AddInterest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vent) { double interest = account.getbalance() * INTEREST_RATE / 100; account.deposit(interest); label.settext("balance=" balance + account.getbalance()); } } 45/62 텍스트입력처리 텍스트입력을이용한이자정보제공 JTextField : 한줄의문자열을입출력 가급적예상되는문자수로초기화하는것이좋음 final int FIELD_WIDTH = 10; // 보여주는 character 수 final JTextField ratefield = new JTextField(FIELD_WIDTH); 텍스트필드의용도를알려주는레이블사용권장 JLabel ratelabel = new JLabel("Interest Rate: "); 46/62

24 텍스트입력처리 ActionListener Interface 의구현 gettext 메소드를이용하여이자율을읽어옴 버튼을클릭했을때이자를더하고새로운잔고를출력 class AddInterest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vent) { double rate = Double.parseDouble(rateField.getText()); double interest = account.getbalance() * rate / 100; account.deposit(interest); label.settext("balance=" + account.getbalance()); } } 47/62 텍스트입력실습 강의홈페이지의 button2 폴더내의 InvestmentViewer1.java code 를이해하고실행결과를확인하라. ( 교재 535 페이지참고 ) 강의홈페이지의 textfield 폴더내의 InvestmentViewer2.java code를이해하고실행결과를확인하라. ( 교재 539 페이지참고 ) 48/62

25 마우스이벤트 MouseListener Interface 의구현을통해마우스이벤트처리 public interface MouseListener {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vent); // Called when a mouse button has been pressed on a component void mousereleased(mouseevent event); // Called when a mouse button has been released on a component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vent); // Called when the mouse has been clicked on a component void mouseentered(mouseevent event); // Called when the mouse enters a component void mouseexited(mouseevent event); // Called when the mouse exits a component } 49/62 마우스이벤트 mousepressed 마우스가눌려질때호출 mousereleased 마우스를뗄때호출 mouseclicked 마우스를움직이지않고재빨리누르고뗄때호출 mouseentered 마우스가컴포넌트에진입될때호출 mouseexited 마우스가컴포넌트에서나올때호출 50/62

26 마우스이벤트 마우스이벤트사용 앞의 5 개의메소드를모두구현하는청취자클래스구현 청취자객체를컴포넌트에추가 public class MyMouseListener implements MouseListener { // Implements five methods } MouseListener listener = new MyMouseListener(); component.addmouselistener(listener); ouse ste e ste e 51/62 어댑터 (Adapter) 클래스 청취자인터페이스를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하는경우인터페이스에선언된모든메소드를오버라이딩하여구현하여야한다 ( 불필요한메소드도구현 ) 자바는리스너인터페이스의기능을추상클래스인아댑터클래스로제공 ComponentListener ContainerListener FocusListener KeyListener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WindowListener ComponentAdapter ContainerAdapter FocusAdapter KeyAdapter MouseAdapter MouseMotionAdapter WindowAdapter 52/62

27 어댑터 (Adapter) 클래스 인터페이스가아닌클래스로제공 장점 - 필요한메소드만구현해서사용하는방법제공 단점 - 다중상속불가능. 어댑터클래스를상속한클래 스는다른클래스로부터상속할수없음. 53/62 [ 실습 1] 마우스이벤트 강의홈페이지의 mouse 폴더내의 RectangleComponentViewer.java code 를이해하고실행결과를확인하라. ( 교재 546 페이지참고 ) 구현이불필요한 4 가지메소드의구현상태를확인하라. 54/62

28 [ 실습 2] 마우스어댑터 강의홈페이지의 mouseadapter 폴더내의 RectangleAdpaterViewer.java code 를실행하고테스트하라. 실행결과를확인하고코드를이해하라. RectangleComponentViewer.java code 와의차이점을파악하라. 55/62 [ 실습 3] Action Listener 첨부된 ActionListener 폴더내의 ClickCount는버튼을클릭하면 count가증가하는코드이다. 실행하여동작을확인하라. 코드를보고이벤트청취자가어떻게구현되어있는지분석하라. 그후버튼에이벤트청취자를연결하는방법을이해하라. AddCount 가접근하는 label l 은 final 속성을가지고있다.final을지우고컴파일후실행해보라. 동일한결과가나오는가? 그렇지않다면그이유는무엇일까? 56/62

29 [ 실습 4] Action Listener 실습 3 의 ClickCount.java 코드를다음과같이수정하라. 버튼을누르면카운터값이증가하는기존의버튼은유지 버튼을누르면카운터값이감소하는새로운버튼추가. 아래의구현예를참고하라. 57/62 [ 실습 5] Mouse Listener 첨부된 MouseListener 폴더내의 ButtonTester 는강의자료의 ActionEvent 에 MouseEvent 를추가한코드이다. 하나의컴포넌트에여러개의이벤트청취자를추가할수있는것을확인하라. ButtonTester를실행해보고마우스동작에따라이벤트가처리됨을확인하라. 그후 MyMouseListener 를보고실제로어떤메소드가구현되어있는지확인하라. 비어있는메소드에자유롭게여러가지기능을넣고테스트하라. 58/62

30 [ 실습 6] Motion Listener 첨부된 MotionListener 폴더내의 StringViewFrame 은 Hello! 메시지가마우스를따라다니는코드이다. 실행하여동작을확인하라. 새로운메소드를추가하여마우스드래그를할때에는메시지의색이랜덤하게바뀌도록하라. RGB R,G,B 의범위는 (int)0~255 이다. 59/62 [ 실습 7] Key Listener 첨부된 KeyListener 폴더내의 InputViewFrame 은방향키입력을받아 Input 메시지가움직이는코드이다. 실행하여동작을확인하라. 코드를추가하여방향키이외의입력을받으면메시지가해당키값으로변하게하라. getkeychar() 를이용하여 char 값을얻을경우랩퍼클래스를이용하여 String으로변환하여야한다. event.getkeytext(keycode) y 를이용하여 String 값을얻을수있다. 두가지경우를모두테스트하고차이점을파악하라. 60/62

31 [ 실습 8] Draw Circle 첨부된 DrawCircle 폴더내의 CircleDrawFrame 은마우스를이용하여원을그리는코드이다. 코드를이해한후원을그리는동작이어떻게수행되는지예측하라. 실행하여동작을확인하라. CircleDrawFrame과 CircleDrawerComponent를참조하여사각형을그리는 RectangleDrawFrame 과 RectangleDrawerComponent를작성하라. 시작점과끝점의위치관계에유의하라. 드래그를이용하여사각형을그림. 61/62 [ 실습 9] Draw Line 실습 8 의원, 직사각형을그리는코드를참고하여직선을그리는코드를그려라. 드래그에의해서그리지않고클릭에의해서라인그리도록코드를작성하라. 첫번째클릭에서시작점좌표생성 두번째클릭에서끝점좌표생성후선모양그림 위의과정을반복 위의코드를수정하여클릭과마우스움직임에반응하는직선을그려라. 첫번째클릭에서시작점좌표생성 두번째클릭이전에마우스움직일때마우스를따라가는선모양생성 두번째클릭에서끝점좌표생성후선모양그림 위의과정을반복 6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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