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그람양성내성균이란무엇인가? 항생제내성이문제가되는주요그람양성세균은약어로 ESKAPE 라고불리는데, Enterococcus faecium,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13 그람양성내성균이란무엇인가? 항생제내성이문제가되는주요그람양성세균은약어로 ESKAPE 라고불리는데, Enterococcus faecium,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Transcription

1 [ 문서제목 ] ㅍ 미 FDA 승인국내신약 슈퍼항생제 시벡스트로 저자최병철 머리말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시벡스트로 (Sivextro) 경구제와주사제는각각국내신약 24호와 25호이며, 미 FDA와유럽 EMA로부터 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구균 (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MRSA) 을포함한그람양성균에의한급성세균성피부및연조직감염 (Acute Bacterial Skin and Skin Structure Infection, ABSSSI) 치료 에승인받은 2세대옥사졸리디논 (oxazolidinone) 계열의슈퍼박테리아타깃항생제이다 년영국에서최초로발생한슈퍼박테리아 MRSA 는여러항생제의잦은사용으로내성이발생하며, 강력한항생제에도죽지않아인체감염시치명적인결과를초래하는매우위험한세균이다. 시벡스트로는동일의계열의 linezolid 에비해우수한내약성, 1 일 1 회편리한투약, 6 일의짧아진치료일 수의특장점으로편의성과경제적인도움을줄수있으므로 MRSA 등기존항생제내성균에의한 ABSSSI 치료의선택의폭을넓힐것이다. 아울러시벡스트로의미 FDA 신약승인은국내신약으로 2003 년 LG 생명과학의퀴놀론항생제 ' 팩티브 ' 이후 11 년만에두번째이며, 동아 ST 자체개발신약으로는최초이다. SivextroTM (tedizolid phosphate) tablets

2 2/13 그람양성내성균이란무엇인가? 항생제내성이문제가되는주요그람양성세균은약어로 ESKAPE 라고불리는데, Enterococcus faecium,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Pseudomonas aeruginosa, Enterobacter spp. 가있다. 이중대표적인내성의예는황색포도알구균 (Staphylococcus aureus) 의 methicillin 및 vancomycin 내성, 장알균 (Enterococcus faecium) 의 vancomycin 내성그리고지역사회의주요세균인폐렴사슬알균 (Streptococcus pneumoniae) 의 macrolide 및다약제내성등이다. 황색포도알균 (Staphylococcus aureus) 내성이란무엇인가? 황색포도알균은피부및연조직감염, 패혈증, 폐렴을포함한여러위중한감염의주요원인균이다. 아울러다른병원성세균과달리, 여러병독성인자를가지고있어거의모든임상검체에서분리되며, 다수항균제에대한내성을가지고있고병원내및병원외모두에서감염을일으킨다. 그동안황색포도알균를겨냥한새로운항균제가지속적으로개발되어왔으나항균제가시장에출시된후곧내성을획득하는고도의적응력을보여왔다 년 penicillin 이발견된후, 1940 년후반 penicillin 이처음으로임상에도입되었으며이당시대부분의 황색포도알균은 penicillin 에감수성이있었다. 그러나 1 년이지난 1941 년부터 penicillin 내성이출현되어급 속히증가하였고, 1950 년대에는이미 60% 이상의포도알균이 penicillin 내성을보유하게되었다. 1960년이를치료하기위하여개발된 methicillin이임상에도입되었으나, 역시 1년이지난 1961년영국에서처음으로 MRSA가분리되었고, 년대에는범세계적으로 MRSA에의한병원감염이확산되었다. 1990년대부터 MRSA가병원성 MRSA(hospital 또는 healthcare, -associated 또는 -acquired MRSA, HA- MRSA) 뿐만아니라지역사회 MRSA(community-associated 또는 community-acquired MRSA, CA-MRSA) 까지보고되기시작하면서 2000년대에는미국을비롯한세계각지에서 CA-MRSA가광범위하게확산되어 MRSA의지역사회확산에대한우려와함께관심이증가하고있다 년 vancomycin 이임상에도입되었으며, 1996 년일본에서 vancomycin 중등도내성황색포도알균 (Vancomycin-intermediate S. aureus, VISA) ) 이처음발견되었고, 2002 년도에미국에서 vancomycin 고도내성 황색포도알균 (Vancomycin-Resistant S. aureus, VRSA) 이최초로보고되었다.

3 3/13 주요항생제내성균은무엇인가? 1) 페니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 (Penicillin-resistant S. aureus, PRSA) 황색포도알균이 년사이에 penicillin 내성을획득하는과정에서, 1949년을기점으로병원성 PRSA의비율이 50% 를넘었고, 이때부터지역사회에서도 PRSA가등장하기시작하여점차증가하다가 1970 년대초반에지역사회의 PRSA의빈도도 50% 를넘기시작하였고, 1970년대중반에는결국병원성 PRSA와지역사회의 PRSA 빈도가같아지는현상을보였다. PRSA는 β-lactamase를생성하여 penicillin을가수분해시킴으로써내성을나타낸다. 황색포도알균임상분리균주의 90% 이상이 penicillinase를생산한다. 항포도알균페니실린이나세팔로스포린등은포도알균의 penicillinase에안정적인화학구조를지니고있다. 황색포도알균의 penicillinase는 clavulanic acid, tazobactam, sulbactam 등 β-lactamase inhibitor로억제된다. 2) 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 (Methicillin-resistant S. aureus, MRSA) MRSA 내성율은세계지역에따라서다양한데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에 3-27%, 1980년대에 11-33% 정도였으며꾸준히증가하여 2004년조사에따르면국내 12개 3차병원에서분리된황색포도알균가운데 MRSA가 67% 를차지하였다. 이와같이 MRSA는전세계적으로병원성감염의중요한문제점으로대두되고있다. MRSA 감염의치료를위해 vancomycin 사용이꾸준히증가하였고, 그결과 1996 년 VISA 가일본에서보 고되었고 2002 년부터 VRSA 이미국에서보고되었다. 기존에보고된 MRSA의위험인자로는최근 1년이내에입원혹은수술을받거나장기요양소에거주한경우, 투석을받고있는경우, 과거에 MRSA가분리된적이있는경우, 중심정맥관또는위조루등의의료기구를갖고있는경우, 욕창이있는경우등이다. MRSA의집락화후에보균지속기간에관한연구에따르면대개 8.5개월정도의기간이경과후음전되며 24-30개월에걸쳐 80% 이상에서음전되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 CA-MRSA 는흔히보는피부연조직감염이나다른감염증의치료에서항생제의선택을더욱곤란하게 하였을뿐아니라, 병원내로역유입되어병원감염을일으키는원인균으로도작용하고있다. 3) 반코마이신내성황색포도알균 (Vancomycin-resistant S. aureus, VRSA)

4 4/13 Vancomycin 을투여하는데도불구하고지속적으로포도알균이분리되는등치료효과가저하되거나반응을 보이지않는경우로써, vancomycin 중등도내성황색포도알균 (Vancomycin-intermediate S. aureus, VISA) 과 vancomycin 고도내성황색포도알균 (Vancomycin-resistant S. aureus, VRSA) 가있다. 국내에서 1999 년 1 례가처음검출된이래 2006 년 1 건, 2007 년 6 건, 2008 년 15 건, 2009 년 17 건, 2010 년 13 건, 2011 년 35 건으로보고되어서증가추세이다. 따라서 2000 년법정감염병으로지정되어감시를실시하 고있다. -VISA 1996 년일본에서심장수술을한소아환자의창상감염을일으킨 MRSA 가 vancomycin 에중등도내성을 가지는균주임이처음으로보고되었다. 이후국내를포함한여러나라에서 VISA 균주의보고가이어졌다. VISA 의발생기전은명확하지않아밝혀진내성유전자는없으며세포벽의변화에따른세포벽비후에 의한다. VISA 는전자현미경촬영에서세포벽의두께가 2 배정도두꺼워져있음이관찰된다. 보상적인 penicillin 결합단백질 (Penicillin-binding protein, PBP) 의과잉생산이관찰되며 PBP 생성의결여가보고되었다. -VRSA 2002 년도에세계에서처음으로미국에서당뇨병과만성신부전환자의중심정맥관삽입부위에서 VRSA 가 분리되었다. 이후 2007 년까지미국에서총 9 례의 VRSA 감염증이보고되었다. VRSA 은 VRE 로부터플라스 미드 (plasmid) 를통해전파된 vana gene 에의한다. 4) 반코마이신내성장알균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us, VRE) 1988년에영국과프랑스에서처음으로보고되었다. 이후미국에서급속히증가하는경향을보였으며이는 transposon에의한 vana gene의전달이주요기전임이밝혀졌다. 이후로미국, 유럽전지역과전세계로전파되면서꾸준히증가하여왔고, 현재는전세계적으로병원내감염의중요한원인을차지하고있는데, 미국에서는한해약 50만건의입원이 VRE 감염과관련되어있다. 장알균은고전적으로는심내막염의주요감염균으로알려져있었으나, 1970년대중반부터 3세대세팔로스포린계항생제의사용이증가하면서병원내감염의중요한원인균으로인식되기시작하였다. 장알균은대부분의항생제에고유내성을보유한데다플라스미드및 transposon의전달에의해쉽게항생제내성을획득할수있다.

5 5/13 MRSA 의내성은어떻게발현되나? Methicillin에대한내성은변성PBP인 PBP2a와연관되어있다. PBP는세균세포벽구조물인펩티드글리칸 (peptidoglycan) 을합성하는마지막단계에작용하는효소이다. 황색포도알균은 5가지 PBP(PBP1, PBP2, PBP3, PBP3', PBP4) 를가지고있는데 MRSA의경우는정상 PBP들에비해서 β-lactam 항균제에대한친화력이떨어지는 PBP2a가추가로존재한다. PBP2a 는 meca 라는염색체유전자에의해만들어지며이와같은내성유전자를포함하여 methicillin 내성 을전파하는 mobile element 를 Staphylococcal cassette chromosome(scc) 라한다. SCCmec type은 ccr(recombinase gene) 과 mec(methicillin-resistance gene) 복합체의조합에따라 Ⅰ형부터 Ⅴ형까지밝혀져있으며일반적으로 HA-MRSA의경우는 Ⅱ형이가장흔한반면 CA-MRSA는 β-lactam 이외에다른계열항생제에내성을매개하는유전자가포함되어있지않은 Ⅳ형을갖고있는것이특징이다. 이러한 SCC mec Ⅳ형은다른 SCCmec형c에비해서크기가작고쉽게전달될수있다. MRSA 치료에어떤항생제를사용하나? MRSA 감염에항포도알균페니실린인 nafcillin이 1차적인선택약제이지만 1세대세파로스포린계열항생제를사용한다. 항생제감수성에있어서는별다른차이점이없지만 nafcillin의경우 cefazolin과달리접종량효과 (inoculum effect) 가없고뇌수막염환자치료시뇌혈류관문 (blood-brain barrier, BBB) 투과율이높다는장점이있다. CA-MRSA의경우는 cefazolin 등 β-lactam 계열항생제에대한내성이있지만대부분의다른항생제에감수성이유지되는것으로알려져있다. HA-MRSA 감염증에대해서는 vancomycin 또는 teicoplanin이기본치료제로사용되고있지만 vancomycin에감수성이저하된황색포도알균의분리가앞으로증가할것으로보이고감염성심내막염중증폐렴환자등에서임상적으로치료반응이늦거나실패하는경우가적지않게보고되고있다. 또한 linezolid는 1987년에개발된이후다양한부위의그람양성균감염의치료에서효과가입증되었다. 최근미 FDA는항색포도알균및화농성사슬알균등의몇몇민감성세균들에의해유발된 ABSSSI를치료하는용도의항생제신약으로, 2014년 5월달반스 (Dalvance, 성분명 : dalbavancin), 6월동아ST가시벡트로 (Sivextro, 성분명 : tedizolid), 오르박티브 (Orbactiv, 성분명 : oritavancin) 를승인하였다. 이중달반스와오르박티브는반합성글리코펩타이드계항생제이며시벡트로는옥사졸리디온계항생제이다.

6 6/13 옥사졸리디논 (Oxazolidinone) 계열은어떤약제인가? Linezolid( 출처 : 최초의옥사졸리디논계정균항생제인 Linezolid( 제품명 : 자이복스 ) 는 50S ribosome subunit와결합하여단백질합성의초기단계를방해한다. 즉, 다른항생제들은단백질합성과정중신장주기 (elongation cycle) 에작용하지만옥사졸리디논계항생제는변역개세복합체가만들어지기전단계에작용함으로써단백질합성을원천적으로봉쇄하는기전을가지고있다. 이러한기전때문에기존의항생제들과교차내성을갖지않아병용요법이가능한큰장점을가지고있다. 또한경구및주사가가능하고연령, 성별, 인종, 나이에제한없이사용이가능하며대사과정이비효소갈변작용 (non-enzymatic oxidation) 을통해이루어지기때문에대사산물이다른기관의기능에영향을미치지않는다. Linezolid 는그람양성균에매우효과적이며피부연조직감염, 폐렴, MRSA 와 VRE 를대상으로연구한결과 다른항생제에비해좋은효과가입증되고있다. 시벡스트로는언제어떻게승인되었나? 시벡스토로 ( 성분명테디졸리드, tedizolid phosphate) 경구제와자사제는 2014 년 6 월미 FDA 승인, 2015 년 3 월유럽 EMA 승인을받았으며국내에는 2015 년 4 월국내개발신약 24 호와 25 호로승인받았다.

7 7/13 시벡스트로는 2003 년주성분인 tedizolid 의구조를발굴하여 2004 년부터전임상을진행하였다. 이후보건 복지부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하나로전임상연구에대한지원을받았고, 2006 년전임상을종료하였다 년 1 월엔미국트리어스 ( 현재큐비스트에인수 ) 와라이선싱아웃계약을체결하였으며, 트리어스는 미국및글로벌임상개발을진행하였다. 시벡스트로는수퍼박테리아타깃항생제로서 다음그람양성균으로인한급성세균성피부및피부구조감 염 ( 비복합성피부및피부구조감염환자제외 ) 의치료 에 200mg 을 1 일 1 회 6 일간식사와관계없이경구투 여또는점적정맥주사 로사용할수있다. 유효균종으로 Staphylococcus aureus ( 메티실린 - 내성균주 [MRSA] 및메티실린 - 감수성균주 [MSSA] 포함 ), Streptococcus pyogenes, Streptococcus agalactiae, Streptococcus anginosus Group (Streptococcus anginosus, Streptococcus intermedius, Streptococcus constellatus 포함 ), Enterococcus faecalis 이있다. 시벡스트로와 linezolid 와의허가사항에서차이점은무엇인가? 적응증 Linezolid 1. 병원내감염폐렴 2. 지역감염폐렴 ( 세균혈증을동반한경우포함 ) 3. 합병증을동반한피부및연조직감염 ( 당뇨병성족부감염환자포함, 골수염동반되지않은경우 ) 4. 합병증을동반하지않은피부및연조직감염 5. 반코마이신-내성엔테로코쿠스페시움감염 ( 세균혈증을동반한경우도포함 ) Tedizolid 급성세균성피부및피부구조감염 ( 비복합성 피부및피부구조감염환자제외 ) 유효균종 -Staphylococcus aureus(mrsa 포함 ) -Streptococcus agalactiae, Streptococcus pyogenes, Streptococcus pneumoniae)( 페니실린-감수성균주만 ) -Staphylococcus aureus (MRSA, MSSA 포함 ) -Streptococcus pyogenes, Streptcoccus agalactiae, Streptococcus anginosus Group(anginosus, intermedius, constellatus 포 함 )

8 8/13 -Enterococcus faecalis(vre 만 ) -Enterococcus faecalis 시벡스트로의허가사항중어떤경고사항이있는가? 1) 호중구감소증환자 호중구감소증 ( 호중구수 1000 cells/mm3 미만 ) 환자에대한이약의안전성및유효성은평가된적이없다. 동물감염모델에서이약의항미생물활성은과립구결핍시감소하였다. 호중구감소증환자의피부및피부 구조감염치료에대해서는다른대체요법이고려되어야한다. 2) 클로스트리듐디피실리균성설사 (Clostridium difficile-associated diarrhea, CDAD) 이약을포함하는거의모든항생제에서 CDAD 가보고되었으며, 가벼운설사에서치명적인대장염까지 다양한범위로나타났다. 항생제투여는결장내정상세균총의변화를일으켜 C. difficile 균의과증식을유 발할수있다. C. difficile 균은 toxin A, B를생성하여 CDAD 발생의원인이된다. Hypertoxin을생성하는 C. difficile 균으로인해유병률및사망률이증가하였고, 이감염은항생제치료에반응하지않아결장절제술을필요로할수도있다. 항생제사용후설사증상을보이는모든환자에대해 CDAD 의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항생제투여후 2개월이상지난시점에서도 CDAD 발생이보고되었으므로세심한병력추적이필요하다. CDAD 로진단되거나의심되는경우, C. difficile 균에유효하지않은항생제의사용은가능하면중단되어 야한다. 수액및전해질공급, 단백질보충, C. difficile 균에유효한항생제치료, 외과적평가등의적절한 방법을임상적지시에따라도입해야한다. 시벡스트로는기존의약제와어떤점이다른가? 시벡스트로는경구및자사로투여하여혈장또는장에있는포스포타제에의해활성화되는프로드럭 (prodrug) 이다. 기존의 linezolid 와같은계열의약제로써세균의 50S ribosomal subunit 와결합하여세균의단 백질합성의초기단계를방해하는동일한기전을가지고있다.

9 9/13 시벡스트로는기존 linezolid 의몰포린위치에피리디노테트라졸을치환하여 linezolid 에비해 8 배이상의 항균활성을증가시켰으며, 기존옥사졸리디논계항생제의의필수조건이던아세트아미노메틸그룹을제거하고 히드록시메틸로치환함으로써최대약점중하나인물에대한용해도를개선하였다. 또한결합부위의친화력을높인 D-ring 및 cfr(chloramphenicol-florfencol resistance) 다약제내성유전자 매개돌연변이에서도활성을유지시키는말단 hydroxyl-methyl 기를보유하여 linezolid 내성에도효과를나 타낼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급성세균성피부및피부구조감염 ( 비복합성피부및피부구조감염환자제외 ) 는 어떤질환인가? 피부및연조직감염증은지역사회및병원에서흔히접하게되는질환으로써특별한치료를요하지않는 피부표층부의감염증에서부터적극적으로치료하지않으면환자가사망에이를수있는심부조직감염증까 지매우다양하다. 가장흔한원인미생물은황색포도알균과 A군베타용혈사슬알균 (Group A Streptococcus) 이다. 이들주요원인미생물의내성양상이과거와비교하여크게바뀌지않았기때문에피부및연조직감염증의치료법은이전과동일하다. 다만베타용혈사슬알균감염증의치료에서 macrolide의유용성과 CA-MRSA에의한피부및연조직감염증발생에대해서는주목할필요가있다. 감염의범위는단순한피부감염에서피부속깊은부위인피하조직에세균이침범하여발생하는급성감염질환으로단독 (erysipelas, 진피의상층부를침범하는연조직감염증 ), 연조직염 (cellulitis, 단독에비해좀더깊은피부및연부조직을침범하는감염질환 ), 괴사근막염 (necrotizing fasciitis, 피부, 피하지방층및근막을포함한피하연부조직의급성괴사성감염질환 ) 등을포함하여매우넓다. 감염의경로는피부상처 ( 외상, 궤양 ), 수술부위, 기구삽입부위와같이피부장벽의손실로인한세균유입또는모낭염, 알레르기성피부염및무좀등피부질환에동반된이차감염등이있으나이러한외형적인문제없이도발생할수있다. 그밖에임파부종, 하지부종등혈행장애시, 혈관수술, 암수술시임파선제거술을시행받은경우및이전에봉와직염이발생하였던부위에재발할수있다. 감염의증상은처음에는감염부위에옅은붉은색의변화 ( 국소홍반 ) 가있으며점차붉은색이뚜렷해지고부어올라 ( 부종 ) 피부가두꺼워진것처럼느껴진다. 병변주변에열감, 통증이흔히발생하며수포 ( 물집 ) 나농 ( 고름 ) 이동반될수있다. 다리에발생하는경우이러한변화가사타구니까지번져나가면서림프절종대가동반되기도한다. 그외전신적인발열, 오한및전신통이동반될수있다. 흔히발생하는곳은다리이나그외

10 10/13 에도눈주위를포함한안면부, 복부, 팔, 항문주위등에도생길수있다. 감염의치료는주로항생제가주된부분이며, 흔한원인이되는세균에효과가있는경험적항생제로선택하여투여하고배양검사에서원인균주가확인되면필요에따라변경하거나추가하여투약하기도한다. 증상의경중에따라차이가있으나중등도이상으로심한감염이거나, 농양등합병증이동반되어배액술등수술적치료가필요한경우, 발열등전신증상이심한경우및이전감염의기왕력이있는경우에는반드시입원하여주사로항생제치료를유지하는것이원칙이다. 그외경한연조직염에서는선별적으로경구용항생제를복용하면서외래에서상태를관찰하며, 치료에잘반응하지않는경우에일부입원치료를고려하게된다. 치료기간은일반적으로약 7-10일정도소요되지만, 환자의상태에따라 14일이상지속적인치료를요하는경우도있다. 치료를시작하여도다소병변부위가넓어지거나부어오르는소견을보이나치료를하지않았을때급속도로악화되는것과비교하면항생제치료이후악화속도가둔화되는것으로판단되며, 치료시작후대개 2~3일정도지나면대부분병변의뚜렷한호전을볼수있다. 시벡스트로는어떤임상연구가수행되었나? ESTABLISH-1 phase 3 study ABSSSI 환자를대상으로 linezolid 와경구제, 주사제를각각직접비교한연구로서무작위, 2 중눈가림, 3 상 임상연구가진행되었다. 경구제의경우 11 개국 82 기관에서진행되었고 tedizolid 는 331 명에게 1 일 1 회 6 일간, 비교약제인 linezolid 는 335 명에게 1 일 2 회 10 일간투여되었다. 연구결과, 모든분석항목에서 tedizolid 투여군이 linezolid 투여군에비해통계적으로비열등한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edizolid 투여군은전반적으로우수한내약성을보였으며 linezolid 투여군대비오심, 구토 발생률은낮았다. 주사제의경우북미, 유럽을포함해 95 기관에서진행되었고해당약제인 tedizolid 는 332 명에게 1 일 1 회 6 일간투여되었고비교약제인 linezolid 는 334 명에게 1 일 2 회 10 일간투여되었다. 경구제와마찬가지로주사제역시 tedizolid 투여군은 linezolid 투여군에비해통계적으로비열등하며안 전하고내약성이우수한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 tedizolid 는그람양성균으로인한급성세균성피부및피부구조감염의치료에있어임상적으로 유용한약제로판단된다.

11 11/13 ESTABLISH-2 phase 3 study ABSSSI 환자를대상으로 tedizolid 와 linezolid 를직접비교하였고, 무작위, 2 중눈가림, 3 상비열등임상연 구가 58 개기관에서약 15 개월간진행되었다. 666 명의환자 (tedizolid 332, linezolid 334) 를대상으로시작하였

12 12/13 으며마지막까지진행된환자는 tedizolid 283(85%) 와 linezolid 276(83%) 이였다. 위장장애부작용은 327 명중 tedizolid 52 명 (16%), linezolid 67 명 (20%) 으로 tedizolid 가상대적으로적었다. Treatment-emergent adverse events(teaes) 에의한연구중단은 tedizolid 1 명 (<1%) 이였고 linezolid 는 4 명 (1%) 이였다. ABSSSI 환자를대상으로시벡스트로주사제및경구제 1 일 200mg 1 회 6 일간투여군과주사제및경구제 linezolid 1 일 600mg 2 회 10 일간투여군을비교한연구에서비열등함으로확인되어원내및원외에서유용하 게사용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시벡스트로의장점은무엇인가? Linezolid 와비교하여살균작용을하며치료기간이단축되었고골수억제, 약물상호작용및 MAO effect 가 적고투여방법이쉽고효력이좀더강화되었다. Key Attributes Viewed As Advantageous( 출처 : Trius therapeutics) 결론 항생제내성그람양성균 (MRSA 를비롯하여 VRSA, VRE 등 ) 은병원및지역사회에서여러가지감염증을 유발하여임상적인문제가되고있다. 또한다약제내성그람양성균은향후에빈도가더욱증가할것이예상 되며치료약제의선택이계속줄어드는문제가발생할것으로예상된다.

13 13/13 질병관리본부에따르면국내감염건수가매년급증하고있어이에따라불필요한항생제사용을줄이고 치료효과를높이기위한항생제개발의필요성이대두되고있다. 시벡스트로는최초의옥사졸리디논계열의항생제인 linezolid에이어두번째약제이다. 임상연구결과에따르면시벡스트로경구제와주사제모두 ABSSSI에있어 linezolid와비교하여통계적으로비열등하며안전하고내약성이우수한것으로평가되었으며, 상대적으로적은투여용량과짧은투여기간이필요함을알수있다. 또한안전성부분에서경구제및주사제모두소화기계관련부작용발생은 linezolid 투여군에비해낮았다. 시벡스트로는 MRSA 과같은내성균을포함한그람양성병원성세균에대해우수한항균력을나타내며더 욱이 linezolid 내성세균에대해서도항균력을나타낼수있다. 하지만현재 linezolid 에비해유효균종또는 적응증이제한적이므로, 이에대한임상연구가계속진행되어현재보다더넓게확대되어사용되길기대한다. 참고자료 식약처허가사항대한내과학회지 : 제71권부록 2호 2006 Korean J Med 2011; 81(6): Infect Chemother 2011;43(6): Infect Chemother 2012;44(4):

2 - ceftazidime-clavulanate 디스크를이용하여 ESBL 생성균주를확인하였다. 또한 2009년도에수집된균주인 P. aeruginosa(386주 ), A. baumannii(349주 ) 를대상으로 imipenem에대한감수성을확인하였고 imipenem-h

2 - ceftazidime-clavulanate 디스크를이용하여 ESBL 생성균주를확인하였다. 또한 2009년도에수집된균주인 P. aeruginosa(386주 ), A. baumannii(349주 ) 를대상으로 imipenem에대한감수성을확인하였고 imipenem-h 1 - 국내종합병원을대상으로한항균제내성모니터링 Monitoring of antimicrobial resistance on general hospitals in Korea 질병관리본부국립보건연구원감염병센터약제내성과 연세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세균내성연구소 Ⅰ. 들어가는말 항균제내성세균의출현과확산으로인하여세균감염증치료는점점어려워지고있다 [1-4]. 항균제내성률은흔히국가간,

More information

주간건강과질병 제 12 권제 16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

주간건강과질병 제 12 권제 16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 연구단신, Brief report 2 2013 2017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ea2sky@korea.kr, 043-719-7580 Results of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DFCoTemp.PPT

Microsoft PowerPoint - PDFCoTemp.PPT 주요유방염세균의검출및 항생제감수성검사 임숙경 1. 검사시료 1. 시료채취 유방염우유 2. 체세포수측정 3. 대상세균 - Staphylococcus aureus - Coagulase negative staphylococci -Escherichia coli 3. 균분리방법 E. coli CHEC Agar 직접도말 (37 18-24h) 보라색집락 EMB Agar

More information

주의내용 주 의 1. 이보고서는질병관리본부에서시행한학술연구용역사업의최종결 과보고서입니다. 2. 이보고서내용을발표할때에는반드시질병관리본부에서시행한 학술연구용역사업의연구결과임을밝혀야합니다. 3. 국가과학기술기밀유지에필요한내용은대외적으로발표또는공개 하여서는아니됩니다.

주의내용 주 의 1. 이보고서는질병관리본부에서시행한학술연구용역사업의최종결 과보고서입니다. 2. 이보고서내용을발표할때에는반드시질병관리본부에서시행한 학술연구용역사업의연구결과임을밝혀야합니다. 3. 국가과학기술기밀유지에필요한내용은대외적으로발표또는공개 하여서는아니됩니다. 편집순서 1 : 겉표지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결과보고서 과 원외폐렴원인균조사및내성감시 시스템구축 주의 ( 주의내용기재 ) ( 글 14 point 고딕체 ) 제명 2 0 0 Microbiological Etiology of Community acquired pneumonia and Surveillance network of resistance 주관연구기관 : 울산대학교의과대학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동아에스티_dtp_최종.doc

Microsoft Word _동아에스티_dtp_최종.doc 2013 년 4 월 8 일기업분석 동아에스티 (170900) BUY ( 유지 ) 새로운출발 제약, 화장품 Analyst 김혜림 02-2003-2914 hyerim.kim@hdsrc.com RA 김한준 02-2003-2957 ernest.kim@hdsrc.com 평가가격 115,500원 적정주가 213,000원 산업내투자선호도 업종명 / 산업명 제약 업종투자의견

More information

< D34302D303420B1E8BCF6C1A42DC0FAC0DABCF6C1A4BABB2D312E687770>

< D34302D303420B1E8BCF6C1A42DC0FAC0DABCF6C1A4BABB2D31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40권제2호, 75-79, 2008 ISSN 1738-3544 대구지역병원에서분리된 Acinetobacter baumannii와 Pseudomonas aeruginosa의항생제내성현황 대구보건대학임상병리과 1, 세명대학교임상병리학과 2 김수정 1 이재식 2 Antibiotic Resistance Patterns of Acinetobacter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 1. 연구의필요성 항생제의복용은장내미생물군집변화와더불어미생물에의해생산되는대사산물의 변화, 세균신호전달물질의감소등을유발하여인체의장면역시스템을약화 시키며다양한질병의원인이될수있다고알려져있다. 입원환자의항생제치료과정중발생하는의료관련감염병인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 감염증

More information

Contents I. 항생제내성 / 감수성기준및용어설명 II. III. 호흡기질병 5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소화기질병 3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Contents I. 항생제내성 / 감수성기준및용어설명 II. III. 호흡기질병 5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소화기질병 3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2017 년양돈질병세균 항생제내성검사결과 I Seul Oh ACE of Optipharm ois@optipharm.co.kr 043-249-7532 Contents I. 항생제내성 / 감수성기준및용어설명 II. III. 호흡기질병 5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소화기질병 3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2018-01-30 2 1. 항생제감수성 / 내성기준 2018-01-30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03(12-65)p fm

03(12-65)p fm 한국임상약학회지제 23 권제 1 호 Kor. J. Clin. Pharm., Vol. 23, No. 1. 2013 화상감염소아환자에서분리된주요균종에대한항생제의내성률 강주연 신혜순 * 덕성여자대학교약학대학 (2012 년 12 월 28 일접수 2013 년 3 월 2 일수정 2013 년 3 월 4 일승인 ) Antimicrobial Resistance of Clinically

More information

06-송준영.indd

06-송준영.indd 고려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감염내과송준영 Antimicrobial Therapy in Diabetic Foot Infections Joon Young Song Division of Infectious Disease,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orea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More information

인트론바이오

인트론바이오 인트론바이오 (048530) 두마리토끼를쫓는바이오기업 Company Report 2014.11.10 Not Rated 목표주가 ( 원,12M) - 현재주가 (14/11/07, 원 ) 12,800 상승여력 - 영업이익 (14F, 억원 ) 11 Consensus 영업이익 (14F, 억원 ) 0 EPS 성장률 (14F,%) 171.4 MKT EPS 성장률 (14F,%)

More information

Drug-Resistant Bacteria: Tertiary Hospitals versus Smaller Medical Institutions resistant Pseudomonas aeruginosa (CRPA), carbapenem resistant Acinetob

Drug-Resistant Bacteria: Tertiary Hospitals versus Smaller Medical Institutions resistant Pseudomonas aeruginosa (CRPA), carbapenem resistant Acinetob Original Article Ewha Med J 2013;36(2):126-131 http://dx.doi.org/10.12771/emj.2013.36.2.126 pissn 2234-3180 eissn 2234-2591 전원온환자의의료기관별호흡기검체에서의균종류비교 김태형, 조경표, 이재성, 우용문, 성지석, 노창석 1 서울적십자병원내과, 1 서울특별시서남병원호흡기내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내과학회지 : 제 71 권부록 2 호 2006 임상강좌 다제내성그람양성균감염증의항생제치료 고려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송준영 김우주 서론 1990년대이후세계적으로카테터또는인공기구의사용및침습적시술이늘면서그람양성균에의한심각한감염이증가하고있으며, 이들균주들은기존항생제에대해내성을보이는경우가많아치료가점차어려워지고있다. 미국의경우원내중증혈류감염원인균의 60% 를그람양성균이차지하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J Korean Soc Transplant 2013;27:81-86 http://dx.doi.org/10.4285/jkstn.2013.27.3.81 Review Article 다제내성세균의시대에세균성감염질환에대한항생제치료의최근발전들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감염내과 강철인 What s New in the Management of Bacterial Infections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Essentials of Primary Care - 호흡기 외래에서폐렴치료하기, 입원은언제? 강원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내과학교실 한선숙 폐렴은외래에서흔히접할수있고, 또한적절한항생제치료를통해완치가가능한질환이다. 그러나 2013년국내보고에의하면, 폐렴으로인한사망률은인구 10만명당 21.4명으로전체사망원인 6위를차지하고있을정도로높은사망률을보이고있다 [1]. 폐렴은다양한방법으로분류할수있으나흔히폐렴이발생된장소에따라지역사회획득폐렴과병원획득폐렴으로분류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병원감염관리 : 제19권제1호 2014 Korean J Nosocomial Infect Control 2014;19(1):29-36 http://dx.doi.org/10.14192/kjnic.2014.19.1.29 원저 국내중환자실환자에서분리된세균의항균제내성 이양순 1 ㆍ김영아 2 ㆍ송원근 3 ㆍ이혁민 4 ㆍ이혜수 5 ㆍ장숙진 6 ㆍ정석훈 1 ㆍ홍성근 7 용동은

More information

간호대학생의다제내성균에대한지식정도와감염관리이행도 9 황색포도알균중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이 93%, 장알균중반코마이신내성장알균이 13.9% 였으나 2010년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전국중환자실병원감염감시결과보고 (Kwa et al., 2010) 에서는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 88

간호대학생의다제내성균에대한지식정도와감염관리이행도 9 황색포도알균중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이 93%, 장알균중반코마이신내성장알균이 13.9% 였으나 2010년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전국중환자실병원감염감시결과보고 (Kwa et al., 2010) 에서는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 88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 제14권제1호 2012 ISSN: 1229-6155 J Korean Biol Nurs Sci 2012; 14(1): 8-15 www.bionursing.or.kr 간호대학생의다제내성균에대한지식정도와감염관리이행도 김경미 1 김옥선 2 전미양 ³ 1 세명대학교간호학과조교수, 2 수원과학대학교간호학과전임강사, 3 강동대학교간호과부교수 Knowledg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내과학회지 : 제 72 권제 1 호 27 Streptococcus pneumoniae와 Haemophilus influenzae 임상분리주에대한 Cefditoren의시험관내항균력 인제대학교의과대학일산백병원감염내과,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감염내과 2, 울산대학교항균제내성ㆍ미생물유전학연구센터 3 곽이경 추은주 2, 3 박수진 3 이정은 3 정진용 2,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이혁민

Microsoft PowerPoint - 3.이혁민 감염관리를위한진단검사 관동의대진단검사의학교실 부교수이혁민 검사실의원내감염관리에서역할 ( 병원 ) 감염질환진단을위한검사 지속적인감염관리자료보고 보균자및병원환경의감시배양 역학검사 세균의분류및명칭 계 (kingdom) 문 (division) 강 (class) 목 (oder) 과 (family) 속 (genus) 종 (species) 균종 주 (strain) 균주

More information

Çмúº¸°í5¿À´ÙÇö

Çмúº¸°í5¿À´ÙÇö 병원약사회지 (28), 제 35 권제 호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35, No., 48 ~ 58 (28) Original Article 국내병원획득폐렴원인균의경험적항균제에대한내성현황 오다현 a, 김윤숙 a, 천부순 b,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약제부 a, 인제대학교약학대학 b The Status of Resistance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 BFEBBFAAB0E1B0FABAB8B0EDBCAD2DBCF6C1A42028BCADBFEFB4EB292E687770>

< BFEBBFAAB0E1B0FABAB8B0EDBCAD2DBCF6C1A42028BCADBFEFB4EB292E687770> 제출문 질병관리본부장 귀하 이보고서를 균혈증과요로감염원인균의내성실태및내성기전연구 ( 서울대학교의과대 학 / 김의종 ) 과제의연구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06. 1. 25 주관연구기관명 :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주관연구책임자 : 김의종 제 1세부과제명 : 균혈증및요로감염을일으키는주요원인균의내성실태 ( 제1세부연구기관 / 세부과제책임자 ): 서울대학교의과대학 /

More information

(59-69)Kjcm13.hwp

(59-69)Kjcm13.hwp Korean J Clin Microbiol Vol. 10, No. 1, April, 2007 Antimicrobial Resistance of Clinically Important Bacteria Isolated from 12 Hospitals in Korea in 2005 and 2006 Hyukmin Lee 1, Chang Ki Kim 2, Jongwook

More information

MRSA screening -Pros & Cons-

MRSA screening -Pros & Cons- 그람양성다제내성세균격리 -Pros & Cons- 서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분당서울대학교병원감염내과 / 감염관리실김홍빈 Increasing prevalence of MRSA & VRE 100 80 Resistant (%) 60 40 Penicilllin non-susceptible S. pneumoniae Methicillin-resistant S. aureus

More information

<30322EC6AFC1FD30312DBCDBC0E7C8C62E687770>

<30322EC6AFC1FD30312DBCDBC0E7C8C6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7 권제 2 호 2009 특집 (Special Review) - 신종감염병의최신지견 항생제내성의국내현황및대책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감염내과, 아시아태평양감염연구재단 송재훈 Current status and future strategies of antimicrobial resistance in Korea Jae-Hoon Song,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Infect Chemother 2012;44(2):45-50 pissn eissn Infection & Chemotherapy

Original Article   Infect Chemother 2012;44(2):45-50 pissn eissn Infection & Chemotherapy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3947/ic.2012.44.2.45 Infect Chemother 2012;44(2):45-50 pissn 2093-2340 eissn 2092-6448 Infection & Chemotherapy 단독과연조직염의임상적특성과원인균에관한연구 곽이경 1 김남중 2 최상호 3 최성호 4 정진원

More information

Çмúº¸°í6ÇÏÇý¹Î

Çмúº¸°í6ÇÏÇý¹Î 병원약사회지 (27), 제 34 권제 4 호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34, No. 4, 433 ~ 442 (27) Original Article 국내지역사회획득폐렴원인균의경험적항균제에대한내성현황 하혜민 a, 김윤숙 b, 안정미 c, 천부순 a, 인제대학교약학대학 a,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약제부 b,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약제부

More information

11-11강태신

11-11강태신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4 권제 1 호 Volume 24, Number 1, February, 2013 원 저 발열이있는 3 세미만소아환자에서응급실혈액배양검사의유용성 경상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경상대학교병원신경외과 1,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2,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3 강태신 김성춘 정상민 이상봉 김동훈 박인성 1 정진희 2 강창우 2 이수훈 2 이경우

More information

<3037C1D6BCBCC0CD2E687770>

<3037C1D6BCBCC0CD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38 권제 1 호, 38-44, 2006 포도구균의 Erythromycin 유도성 Clindamycin 내성검출을위한간편한디스크확산법의유용성 서울대학교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서울대학교의과대학검사의학교실 2 주세익 1 이현 1 임규상 1 김의종 1, 2 An Easy Method of Disk Diffusion Antibiotic Susceptibility

More information

다제내성균감염관리지침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for Multidrug Resistant Microorganisms in Healthcare Facilities) 2012. 10. 제 1 부 다제내성균관리지침 Ⅰ. 수립배경 1 Ⅱ. 다제내성균예방 관리의일반원칙 2 1. 의료기관내방침마련 2 2. 항생제사용관리 2 3. 감시활동

More information

( )Jkspen001.hwp

( )Jkspen001.hwp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지제 1 권제 1 호 2007 JKSPEN Vol. 1, No. 1, 2007 원저 Enterococcus faecium 함유프로바이오틱스복용자에서발생한 Enterococcus faecium 유발원내감염증의항생제내성양상 중앙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김정욱 The Antimicrobial Resistance of Nosocomial Enterococcu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Clin Microbiol Vol. 13, No. 1, March, 2010 DOI: 10.5145/KJCM.2010.13.1.1 Microbiological Characteristics of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Jongyoun Yi 1, *, Eui-Chong Kim 1,2 1 Departmen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Ann Clin Microbiol Vol. 19, No. 2, June, 2016 http://dx.doi.org/10.5145/acm.2016.19.2.48 pissn 2288-0585 eissn 2288-6850 Distribution and Antimicrobial Resistance of Streptococcus pneumoniae at Four University

More information

¾÷¹«°³¼±1±èÇü¼÷

¾÷¹«°³¼±1±èÇü¼÷ 병원약사회지 (2016), 제 33 권제 1 호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33, No. 1, 61 ~ 65 (2016) 업무개선사례 의료기관의감염관리약사활동 - 항생제관리팀약사 김형숙분당서울대학교병원약제부 항생제의오남용은이미전세계적으로의료비용, 약제부작용상승, 항생제내성유발에의한다제내성균발생위험을증가시킬수있는문제점으로인식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Clin Microbiol Vol. 14, No. 1, March, 2011 DOI: 10.5145/KJCM.2011.14.1.1 Clinical Aspects of Bacterial Meningitis in Cerebrospinal Fluid Culture Positive Patients in a Tertiary Care University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09. 원저 KJM hwp

09. 원저 KJM hwp 대한내과학회지 : 제 93 권제 5 호 2018 https://doi.org/10.3904/kjm.2018.93.5.464 그람양성균으로인한감염척추염에서 Linezolid 의효과와안전성 서울대학교의과대학서울대학교병원내과 정종탁ㆍ이은영ㆍ송경호ㆍ최평균ㆍ박완범ㆍ방지환ㆍ김의석ㆍ김홍빈ㆍ박상원ㆍ김남중ㆍ오명돈 Efficacy and Tolerability of Linezolid

More information

손장욱.hwp

손장욱.hwp 감염관리 워크샵:원내 항균제 관리의 실제 항균제 전산 처방 시스템 소개 및 성과: 항균제 관리(Antimicrobial stewardship)측면에서의 항균제 전산 처방 시스템 고려대학교 감염내과 손 장 욱 서 론 항균제 내성은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보건 문제 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런 항균제 내성은 항균제 사용과 밀접한 관 계를 가지고 있다.

More information

Viridans Streptococci 균혈증 247 나이며, 이는류마티스성열, 승모판탈출, 선천성결손, 인공판막등으로인한심장판막손상이나결손이있는사람에서주로발생한다 [4]. 최근에는혈액종양이나고형암또는골수이식등의치료에사용된항암제에따른심각한호중구감소증, 구강점막의궤양등과

Viridans Streptococci 균혈증 247 나이며, 이는류마티스성열, 승모판탈출, 선천성결손, 인공판막등으로인한심장판막손상이나결손이있는사람에서주로발생한다 [4]. 최근에는혈액종양이나고형암또는골수이식등의치료에사용된항암제에따른심각한호중구감소증, 구강점막의궤양등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 : 제 23 권제 4 호 2003 Korean J Lab Med 2003; 23: 246-50 임상미생물학 Viridans Streptococci 균혈증의임상적의의 조은해 이남용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진단검사의학교실 Clinical Significance of Viridans Streptococcal Bacteremia Eun Hae

More information

130 The Korean Society of Infectious Diseases, et al. Clinical Guideline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Cardiovascular Infections

130 The Korean Society of Infectious Diseases, et al. Clinical Guideline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Cardiovascular Infections Special Article DOI: 10.3947/ic.2011.43.2.129 Infect Chemother 2011;43(2):129-177 pissn 2093-2340 eissn 2092-6448 Infection & Chemotherapy 심혈관계감염진료지침권고안 대한감염학회 대한화학요법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심장학회 대한흉부외과학회 Clinical

More information

('08) 0.7% ('09) 0.6% ('0) 0.5% (') 0.3% ('08) 0.05% ('09) 0.07% ('0) 0.07% (') 0.09% ('08) 0.80% ('09) 0.49% ('0) 0.43% (') 0.26% (: ) 기관 축종 모니터링 물질명 농도 규제검사 물질명 농도 (ppm) 계 ( 두 ) 세파로니움 ( 신장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이경원

Microsoft PowerPoint - 1.이경원 의료관련감염원론 연세의대진단검사의학교실, 세균내성연구소, 세브란스병원감염관리실 이경원 의료관련감염 (Health care-associated infection, HAI) 원내감염 ( 병원감염, nosocomial 또는 hospital infection) 입원시에는감염도잠복도되지않았으나병원이나의료시설에서감염. 병원에서감염되었으나퇴원후에발병한것도포함. 대부분은입원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시사이슈 항생제오남용의심각성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예제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항생제의선택과적절한사용은때때로환자의생명지속여부를가늠하게할만큼중요한것임에도불구하고, 과다사용에관한문제는어느나라에서나지속적으로발생하고있다. 특히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가중에서가장항생제를많이사용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 특히감기와같은바이러스질환에대해의원급에서항생제를처방하는빈도가매우높은편이다.

More information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산소의존재여부, ph, 감염균의수등 ), 내성발현의가능성, 숙주요소 ( 면역상태, 병발질환,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조지현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4.조지현 [호환 모드] 감염관리를위한진단검사 다제내성균감시검사 (MULTIDRUG RESISTANT ORGANISMS) 조지현원광의대진단검사의학과 다제내성균감시검사 1. MDRO 정의 (multidrug resistant organisms) 2. MDRO 중요성과국내 MDRO 현황 3. MDRO 검사 (screen, confirm) 1) MRSA, VRSA/VISA, CNS 2)

More information

최종결과보고서 발간등록번호

최종결과보고서 발간등록번호 최종결과보고서 발간등록번호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 1 - - 2 - - 3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4 - Summary - 5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그림 1. 참여의료기관, 기관번호및공동연구원 - 14 - - 15 - Ÿ - 16 - Ÿ Ÿ - 17

More information

142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1, No. 3, 2011 본론 국내에서이들여섯가지주요다제내성균중 MRSA는 1990년대이미현재수준까지증가하였고, VRSA는증례보 Proportion among nosocomial infections 25 2

142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1, No. 3, 2011 본론 국내에서이들여섯가지주요다제내성균중 MRSA는 1990년대이미현재수준까지증가하였고, VRSA는증례보 Proportion among nosocomial infections 25 2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1 No. 3, 2011 141 다제내성균과의료관련감염 Multidrug-resistant Organisms and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s 김미나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진단검사의학과 Mi-Na Kim. M.D., Ph.D. Department of Laboratory

More information

KJFP Jeongsook Yoon. Bacterial Strains and Antimicrobial Resistance in Burn Patients 심부화상인경우 Clostridium, Bacteroides 등을감별하기위해무산소성배양을시행해야한다고권장하고있다. 6)

KJFP Jeongsook Yoon. Bacterial Strains and Antimicrobial Resistance in Burn Patients 심부화상인경우 Clostridium, Bacteroides 등을감별하기위해무산소성배양을시행해야한다고권장하고있다. 6) KJFP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21215/kjfp.2016.6.3.179 pissn 2233-9019 eissn 2233-9116 화상창 감염의 균종 및 항균제 감수성률 윤정숙* 서울베스티안병원 진단검사의학과 Bacterial Strains and Antimicrobial Resistance of Wound Infection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 위성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 염과상부요로감염을감별하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하고있는데, 적절한항생제치료에도불구하고 48-72시간이상발열이지속되는상부요로감염환자에서는신농양등다른합병증의발생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남자의전립선염은배뇨통, 빈뇨, 긴박뇨등의방광염증상이나가는소변줄,

- 위성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 염과상부요로감염을감별하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하고있는데, 적절한항생제치료에도불구하고 48-72시간이상발열이지속되는상부요로감염환자에서는신농양등다른합병증의발생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남자의전립선염은배뇨통, 빈뇨, 긴박뇨등의방광염증상이나가는소변줄, 개원의연수강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위성헌 서론요로감염은방광, 신장, 요도, 전립선등요로계의세균감염을의미하고감염부위, 증상, 기저질환, 요로의해부학적혹은기능적이상에따라다양하게분류되며, 이러한분류에따라치료제의선택이나투여기간이달라질수있다. 즉, 감염부위에따라상부요로감염 ( 신우신염 ) 및하부요로감염 ( 방광염, 요도염, 전립선염, 부고환염

More information

Invited Review Ewha Med J 2017;40(3): eissn 항생제와항생제내성슈퍼박테리아 신은주 서울여자대학교항생제내성균주은행 Antimicrobi

Invited Review Ewha Med J 2017;40(3): eissn 항생제와항생제내성슈퍼박테리아 신은주 서울여자대학교항생제내성균주은행 Antimicrobi Invited Review Ewha Med J 2017;40(3):99-103 https://doi.org/10.12771/emj.2017.40.3.99 eissn 2234-2591 항생제와항생제내성슈퍼박테리아 신은주 서울여자대학교항생제내성균주은행 Eunju Shin Culture Collection of Antimicrobial Resistant Microbes,

More information

< C8B2BFEB2DBFE4B7CEB0A8BFB0C0C720C1D6BFE420BFF8C0CEB1D5B0FA2E687770>

< C8B2BFEB2DBFE4B7CEB0A8BFB0C0C720C1D6BFE420BFF8C0CEB1D5B0FA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3 pp. 85-93,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3.85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하태욱 1, 황용 1, 박승철 2, 이재환 2* 1 원광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More information

추계 Single Topic Symposium-편집.hwp

추계 Single Topic Symposium-편집.hwp Nosocomial spontaneous bacterial peritonitis: broader-spectrum antibiotics 송도선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성빈센트병원소화기내과 Do Seon Song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St. Vincent s Hospital, College of Medicine, The Catholic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Ann Clin Microbiol Vol. 17, No. 1, March, 2014 http://dx.doi.org/10.5145/acm.2014.17.1.9 pissn 2288-0585 eissn 2288-6850 Clinical Characteristics of Streptococcus agalactiae Bacteremia in Adults Living

More information

<B8F1C2F72E687770>

<B8F1C2F72E687770> 제 1 장제 23 장 장알균감염증 장알균 (Enterococcus) 은위장관과비뇨생식계에상재하는통성혐기성그람양성알균으로비교적독성이약하여정상인에서는질병을일으키지않으나노인이나면역저하환자, 만성기저질환자또는병원에입원중인환자에서요로감염, 창상감염, 균혈증등의각종기회감염증을유발한다. 또한장알균은페니실린과세파로스포린계등여러항균제에다제내성을나타내고, 최근 glycopeptide계인반코마이신내성장알균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3 권부록 2 호 2007 임상강좌 급성세균성수막염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정두련 서론뇌는두개골 ; 연질막 (pia), 거미막 (subarachnoid), 경질막 (dura) 으로구성되는뇌를덮고있는수막 ; 혈액뇌장벽에의해감염으로부터보호받고있다. 하지만, 중추신경계에감염이발생하면심각한결과를초래할수있는데이는감염발생부위가두개골안의해부학적으로폐쇄된공간일뿐아니라면역학적으로도인체의다른부위와분리된곳이어서중요한숙주방어기전이결여되어있거나매우다르게작용하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Kang CI 문제가되고있는주요병원균으로는소위 ESKAPE 균주들 이있는데, 이는 Enterococci,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Pseudomonas aerugino

Kang CI 문제가되고있는주요병원균으로는소위 ESKAPE 균주들 이있는데, 이는 Enterococci,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Pseudomonas aerugino DOI: 10.5124/jkma.2011.54.3.325 pissn: 1975-8456 eissn: 2093-5951 http://jkma.org Pharmacotherapeutics 다제내성그람음성균감염의치료전략 강철인 *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감염내과 Therapeutic strategy for the management of multidrug-resistant

More information

<B0A8BFB0C7D02E687770>

<B0A8BFB0C7D02E687770> 감염학 (1) 차시수업계획서 대상본과 2 학년담당교수김우주 2015. 5. 13. 1 교시장소 1 의학관제 2 강의실 2. 수업주제감염병 : 개론및역사 (1) 감염병의기본개념을설명할수있다. (2) 감염병성립의숙주-미생물-환경관계를설명할수있다. (3) 감염양상, 단계, ice-berg concept 등을설명할수있다. (4) 숙주방어기전및기전장애관련감염을설명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대한정형외과학회지 : 제 38 권제 7 호 2003 J. of Korean Orthop. Assoc. 2003; 38: 정형외과수술후감염환자의균동정 조명래 김철 손정환 김재도 고신대학교의과대학정형외과학교실 목적 : 수술후감염환자의균동정을통하여항생제투여에있어서

대한정형외과학회지 : 제 38 권제 7 호 2003 J. of Korean Orthop. Assoc. 2003; 38: 정형외과수술후감염환자의균동정 조명래 김철 손정환 김재도 고신대학교의과대학정형외과학교실 목적 : 수술후감염환자의균동정을통하여항생제투여에있어서 대한정형외과학회지 : 제 38 권제 7 호 2003 J. of Korean Orthop. Assoc. 2003; 38: 771-5 정형외과수술후감염환자의균동정 조명래 김철 손정환 김재도 고신대학교의과대학정형외과학교실 목적 : 수술후감염환자의균동정을통하여항생제투여에있어서 Cephalosporin 단독투여에대한문제점과균배양결과가없는환자에서항생제선택에대해관찰해보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학술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질병관리본부 2 - 4 - 6 - 8 - 10 - 12 - 과제명 차수 수령일 전체시료개수 실험실패 Exome Chip 실험완료 1차 2012-07-18 2,688 7 2,681 2차 2012-08-21 4,021 19 4,002 대사질환원인유전요인 3차 2012-10-24 634 3 631 발굴을위한대규모 4차 2012-11-09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 - 환경중항생제내성균관리방안마련 (Ⅰ) - 2013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 전북대학교산학협력단 국립환경과학원 제출문 국립환경과학원장귀하 본보고서를 환경중항생제내성균관리방안마련 (I) 의 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3 년 12 월 연구책임자 : 채종찬 연구원 : 조 민 이옥재유영남조항욱조민근서영석박준혁고은별장예진김벼리유용재김경택김민호최재영연구기관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국내자료를근거로한지역사회획득폐렴의한국형항생제치료지침권고안 - 적정항생제치료를위한근거중심의접근 - Treatment guidelines for community-acquired pneumonia in Korea :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appropriate antimicrobial therapy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감염내과질병관리본부국립보건연구원감염병센터약제내성과

More information

미생물의증식이란? 제 3 장. 항생물질의활성 시간에따른미생물의수의증가, 즉밀도의증가 (population growth) 세포내의생합성에의한세포크기의성장 (single cell growth) 항생물질의활성 (Activity) 이란? 집단이커지는것을막는것 (ability

미생물의증식이란? 제 3 장. 항생물질의활성 시간에따른미생물의수의증가, 즉밀도의증가 (population growth) 세포내의생합성에의한세포크기의성장 (single cell growth) 항생물질의활성 (Activity) 이란? 집단이커지는것을막는것 (ability 미생물의증식이란? 제 3 장. 항생물질의활성 시간에따른미생물의수의증가, 즉밀도의증가 (population growth) 세포내의생합성에의한세포크기의성장 (single cell growth) 항생물질의활성 (Activity) 이란? 집단이커지는것을막는것 (ability to inhibit growth of microbial population) 을말함 항생물질의선택성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Discordance in Colistin Susceptibility Test for Acinetobacter baumannii Showing Resist

ORIGINAL ARTICLE   Discordance in Colistin Susceptibility Test for Acinetobacter baumannii Showing Resist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15263/jlmqa.2015.37.4.209 Discordance in Colistin Susceptibility Test for Acinetobacter baumannii Showing Resistance: MicroScan versus Etest Goeun Kang, Hyun Soo Kim,

More information

( )Kjhps035.hwp

( )Kjhps035.hwp Splenic Abscess in Gachon Medical School, Gil Medical Center Sang Tae Choi, M.D., Jung Nam Lee, M.D., Keon Kuk Kim, M.D., Min Chung, M.D. and Seung Yeon Ha, M.D. 1 Departments of Surgery and 1 Pathology,

More information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시사이슈 항생제오남용의심각성 (3)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예제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다제내성균은 2종이상의항생제에대해내성을나타내는것으로, 현재도그발생기전에대해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다. 특히결핵과항암치료, 외과수술등의임상상황에서다제내성균의감염은치명적인결과를낳을수있고국내의높은발생률은심각한우려를자아내고있다. 주요한감염경로의첫번째는병원내감염이며, 연이은지역사회로의전파가커다란위험을발생시킬것으로예상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10 원저 hwp

10 원저 hwp 대한내과학회지 : 제 94 권제 1 호 2019 https://doi.org/10.3904/kjm.2019.94.1.107 비병원장기요양기관에서입원하는노인의다제내성그람음성균보유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내과 김민성ㆍ신진호ㆍ정연상ㆍ조진경ㆍ최재필 Multidrug-Resistant, Gram-Negative Bacteria in Hospitalized Elderly Patients

More information

간호미생05-2_세균학 각론-Streptococcus

간호미생05-2_세균학 각론-Streptococcus 세균학각론 : Streptoccoci 사슬알균 Classification of Gram positive bacteria Coagulase (+) Catalase (+) Coagulase (-) Lancefield group A Lancefield group B Lancefield group C * : anaerobes Staphylococcus aureus

More information

6장 항균제

6장 항균제 6 장항균제 학습목표 1.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 테트라사이클린, 마크롤라이드, 플로루퀴놀론과같은다양한항생제를분류할수있어야한다. 2. 살균제와정균제개념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3. 다양한항생제의부작용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4. 치주, 임플란트, 구강수술, 근관치료에이용되는항생제를설명할수있어야한다. 5. 치과에서사용되는국소도포제의원리를토론할수있어야한다. 항생제 항생물질

More information

강정옥(원저).indd

강정옥(원저).indd Original Article DOI: 10.3947/ic.2011.43.3.240 Infect Chemother 2011;43(3):240-244 pissn 2093-2340 eissn 2092-6448 Infection & Chemotherapy 중심정맥도관관련혈류감염의신속한진단을위한실시간다중핵산증폭검사의유용성평가 김봉영 1* 박세우 1* 김태형 1 김지은

More information

<B0E6B3B2C1F6BFAA20C1F6BFAABBE7C8B8C8B9B5E620B8DEC6BCBDC7B8B0B3BBBCBA20C8B2BBF6C6F7B5B5BECBB1D5C0C720B9DFBBFDBEE7BBF320B9D720C6AFBCBAC1B6BBE72E687770>

<B0E6B3B2C1F6BFAA20C1F6BFAABBE7C8B8C8B9B5E620B8DEC6BCBDC7B8B0B3BBBCBA20C8B2BBF6C6F7B5B5BECBB1D5C0C720B9DFBBFDBEE7BBF320B9D720C6AFBCBAC1B6BBE72E687770> 제출문 질병관리본부장 귀하 이보고서를 경남지역지역사회획득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의발생양상및특성조 사 ( 경북대학교 / 이제철 ) 과제의연구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06. 4. 5 주관연구기관명 : 경북대학교 주관연구책임자 : 이제철 - 1 - 연구결과보고서요약문 연구과제명 중심단어 경남지역지역사회획득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의발생양상및특성조사 지역사회감염, SCCmec,

More information

<30322EC1BEBCB32DC0CCB9CCBCF728C7A5BBF0C0D4292E687770>

<30322EC1BEBCB32DC0CCB9CCBCF728C7A5BBF0C0D429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7 권제 1 호 2009 종설 (Review) 새로운항생제의개발 경희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내과학교실감염내과 이미숙 New antimicrobials on the horizon Mi Suk Lee, M.D. Division of Infectious Diseases,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yung He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54 Chae-Won Lim and Jin-Gak Kim. A Study on the Risk of Occupational Infectious Disease of Police Scientific Investigator ORIGINAL ARTICLE Korean J Clin Lab Sci. 2013, 45(4):154-158 pissn 1738-3544 eissn

More information

<30322DC6F7BDBAC5CDC3CAB7CF28B8F1C2F7295B315D2DC3D6C1BE2E687770>

<30322DC6F7BDBAC5CDC3CAB7CF28B8F1C2F7295B315D2DC3D6C1BE2E687770> 2012 년제 63 차대한내과학회추계학술대회 근거창출임상연구국가사업단임상진료지침 국내지역사회획득중증패혈증및패혈쇼크의항생제치료지침 ( 안 ) 고려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손장욱 서론 1. 배경및목적중증패혈증은감염에의한이차적으로발생하는급성장기부전을의미하며패혈쇼크는수액요법에반응하지않는저혈압을지닌중증패혈증을의미한다 [1]. 이들중증패혈증과패혈쇼크는전세계적으로매년수백만명이이환되며사망률이각각약

More information

17(2)-8.fm

17(2)-8.fm 한국임상약학회지제 17 권제 2 호 Kor. J. Clin. Pharm., Vol. 17, No. 2. 2007 지방대학병원사례평가 : 국내입원환자에있어 Carbapenem 계약물사용평가 김수진 a 임성실 b 황방연 b 이종길 b 이준섭 a 박선영 a 한송이 b 이명구 b# a 충북대학병원약제부, b 충북대학교약학대학 Drug Use Evaluation of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Child Health Nurs Res, Vol.22, No.3, July 2016: ISSN(Print) ISSN(Onlin

ORIGINAL ARTICLE Child Health Nurs Res, Vol.22, No.3, July 2016: ISSN(Print) ISSN(Onlin ORIGINAL ARTICLE Child Health Nurs Res, Vol.22, No.3, July 2016: 172-181 ISSN(Print) 2287-9110 ISSN(Online) 2287-9129 다제내성균감염관리교육이신생아중환자실간호사의감염관리에미치는영향 임지희 1, 방경숙 2 1 서울대학교병원, 2 서울대학교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Effect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Essentials of Primary Care - 호흡기 외래에서폐렴치료하기, 입원은언제? 강원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내과학교실 한선숙 폐렴은외래에서흔히접할수있고, 또한적절한항생제치료를통해완치가가능한질환이다. 그러나 2013년국내보고에의하면, 폐렴으로인한사망률은인구 10만명당 21.4명으로전체사망원인 6위를차지하고있을정도로높은사망률을보이고있다 [1]. 폐렴은다양한방법으로분류할수있으나흔히폐렴이발생된장소에따라지역사회획득폐렴과병원획득폐렴으로분류한다.

More information

07-09이명진

07-09이명진 ORIGINAL ARTICLE 대한족부족관절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3 J Korean Foot Ankle Soc. Vol. 17. No. 3. pp.209-214, 2013 당뇨발절단에있어원인감염균과치료결과와의관계 동아대학교의과대학정형외과학교실 이명진 이규열 김성수 김철홍 왕 립 김현준 김기웅 Corelation between the Treatment

More information

< D34312D303328C0CCC7F62CC0CCB4F6C8F12CC1D6BCBCC0CD2CB1E8C0C7C1BE292E687770>

< D34312D303328C0CCC7F62CC0CCB4F6C8F12CC1D6BCBCC0CD2CB1E8C0C7C1BE29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41권제2호, 52-56, 2009 ISSN 1738-3544 당뇨병환자의연조직염에서분리된 Arcanobacterium haemolyticum 1 예 서울대학교병원진단검사의학과 이현 1 이덕희 1 주세익 1 김의종 1,2 A Case Report of Arcanobacterium haemolyticum Isolated from Diabetic

More information

E coli aminoglycoside 3-10% ESBL aminoglycoside (Table 2), cefotaxime S marcescens, imipenem Acinetobacter baumannii, vancomycint e i c o p l a n i n

E coli aminoglycoside 3-10% ESBL aminoglycoside (Table 2), cefotaxime S marcescens, imipenem Acinetobacter baumannii, vancomycint e i c o p l a n i n NCCLS Table 1-3 6,326 4-6 5, 127 (234%) 344%, 75% Serratia marcescens (105%) A n t i m i c r o b i a l a g e n t E C O C F R K P N K O X E C L E A E S M A P M I P V U M M O P S T A B A S M P ( 993 ) (

More information

214 The Korean Society of Infectious Diseases, et al.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for Soft Tissue Infections 3. 진료지침 제정위원회 구성 2010년

214 The Korean Society of Infectious Diseases, et al.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for Soft Tissue Infections  3. 진료지침 제정위원회 구성 2010년 Special Article http://dx.doi.org/10.3947/ic.2012.44.4.213 Infect Chemother 2012;44(4):213-232 pissn 2093-2340 eissn 2092-6448 Infection & Chemotherapy 연부조직 감염 진료지침 권고안 대한감염학회 대한화학요법학회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Clin Microbiol Vol. 14, No. 1, March, 2011 DOI: 10.5145/KJCM.2011.14.1.18 Prevalence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of Mupiroc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A-jin Lee, Hun-Suk Suh, Chang-Ho

More information

Table 2.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 of P. aeruginosa a Antimicrobial agents Resistant Intermediate Susceptible Piperacillin 45/27 b 0/0 55/73 Pi

Table 2.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 of P. aeruginosa a Antimicrobial agents Resistant Intermediate Susceptible Piperacillin 45/27 b 0/0 55/73 Pi May 2012 Vol. 20, No. 2 Ser. No. 77, Quarterly ISSN1226-1734 www.whonetkorea.org Antimicrobial resistance of clinical isolates of bacteria during January to March, 2012 Antimicrobial resistance rates determined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Table 2.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 of P. aeruginosa a Antimicrobial agents Resistant Intermediate Susceptible Piperacillin 37/26 b 15/9 48/65 P

Table 2.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 of P. aeruginosa a Antimicrobial agents Resistant Intermediate Susceptible Piperacillin 37/26 b 15/9 48/65 P May 2014 Vol. 22, No. 2 Ser No. 85 Quarterly ISSN1226-1734 www.whonetkorea.org Antimicrobial resistance of clinical isolates of bacteria during January to March, 2014 Antimicrobial resistance rates determined

More information

<B9CCBBFDB9B0C7D02E687770>

<B9CCBBFDB9B0C7D02E687770> 미생물학 (1,2) 차시수업계획서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송기준 2014. 9.1 1/2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The science of microbiology 1) 병원성미생물의종류를나열하고특성을설명한다. 2) 원핵세포미생물과진핵세포미생물의차이를설명한다. 3) 원핵세포미생물의분류에대해이해한다 4) 진핵세포미생물의분류에대해이해한다 8:30-8:40

More information

04_HM hwp

04_HM hwp The Korean Journal of Microbiology (2010) Vol. 46, No. 4, pp. 334-340 Copyright c 2010, The Microbiological Society of Korea 흡연자와비흡연자간의구강내세균분포및항균제감수성 정현자 1 김수정 2 * 1 대구보건대학치위생과, 2 대구보건대학임상병리과 Distribu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구강미생물 7 주차 병원성세균 (pathogenic bacterium) 사람에게감염하여질병을일으키는세균 김희은교수 가천대학교보건과학대학치위생학과 구강미생물의구성 구강내에존재하는대부분의세균은그람양성또는그람음성으로분류» 연쇄상구균 (Streptococcus) 은구강미생물의주요한부분차지 치아우식증, 화농성구강감염증, 감염성심내막염등 Need to know biofil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0-Application of Loop-Mediated Isothermal Amplification (LAMP) Assay to Rapid Detection of Methicillin-Resist

Microsoft Word - 10-Application of Loop-Mediated Isothermal Amplification (LAMP) Assay to Rapid Detection of Methicillin-Resist Biomedical Science Letters 2019, 25(1): 75~82 https://doi.org/10.15616/bsl.2019.25.1.75 eissn : 2288-7415 Original Article Application of Loop-Mediated Isothermal Amplification (LAMP) Assay to Rapid Detection

More information

2 0 1 2 3 2012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동아 ST 2015 년 1 분기실적설명회 May 2015 Forward Looking Statements 2015 년 1 분기회사의경영실적및재무성과자료는투자자의편의를위하여외부감사인 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조기에작성된것으로그내용중일부는외부감 사인의최종회계감사과정에서달라질수있습니다. 본자료는미래에대한 예측정보 를포함하고있습니다. 예측정보 는향후경영환경의변화등에따라영향을받으며,

More information

<B4EBC7D1BFE4B7CEBBFDBDC4B1E2B0A8BFB0C7D0C8B8C1F620C1A637B1C720C1A632C8A32E687770>

<B4EBC7D1BFE4B7CEBBFDBDC4B1E2B0A8BFB0C7D0C8B8C1F620C1A637B1C720C1A632C8A32E687770>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지 : 제 7 권제 2 호 2012년 10월 Korean J UTII Vol. 7, No. 2, October 2012 종설 슈퍼버그 :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us 와 Carbapenem 내성균 고려대학교의과대학비뇨기과학교실 채지윤 오미미 [Abstract] Superbug: Vancomycin-Resistan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