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320BCD5C7F6C0C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320BCD5C7F6C0CD2E687770>"

Transcription

1 주제어 : 단위어, 프랑스혁명, 미터법, 러시아단위어, 관용어구투고일 : Keywords : Unit Words, French Revolution, Metric System, Russian Unit 심사일 : Words, Phraseology 게재확정일 : 러시아어단위어연구 손현익 * 목차 >>> Ⅰ. 서론 Ⅱ. 단위어의역사 Ⅲ. 러시아단위체계 Ⅳ. 러시아고유단위어 Ⅴ. 결론 1) 국문요약일상생활에서길이, 넓이, 질량, 부피등어떤양을수치로나타낼때쓰이는단위어는언어생활이단순했던고대사회로부터자연발생적으로생겨나이미사용되기시작했다. 문화의발달과더불어인류의생활이복잡해지면서점차수량을정확하게헤아릴필요가생기게되었고, 그결과자연스럽게기본이되는단위어가생기게되었다. 나라마다자국언어로된고유단위어가있으나, 국제적교역의시작과더불어각단위의호환성에대한문제를생각하지않을수없게되었다. 이러한필요성에서생겨난것이바로오늘날우리가세계공통으로편리하게사용하고있는미터법이다. 따라서각국에서는미터법을기본으로자국의언어로된고유단위어를병행사용하고있다. 러시아에서도국제표준이되는미터법과러시아고유단위어를함께사용하고있다. 하지만이러한미터법의편의성에도불구하고러시아인들은여전히고유단위어를사용하고있다. 각나라에서사용하고있는단위어는오랜세월동안생활속에서굳어져온문화적관습이기에쉽사리바꿀수없기때문이다. 따라서각민족의지혜가깃들어있는고유의독특한단위어들을익혀일상생활에서수량적속성을인식하고전달하는데적절히활용한다면효과적인의사소통과풍부한언어생활을기대할수있을것이다. 본논문에서는러시아어에존재했고, 또현존하는고유단위어에대해살펴보도록한다. * 국민대학교유라시아연구소 HK 연구교수.

2 78 제 28 권 2 호 2012 년 과학은측정에서부터시작된다. 측정을담보로하지않는과학은무의미하다. 1) I. 서론 먼저단위어의정의를간단히살펴보면일상생활에서길이, 넓이, 질량, 부피등어떤양을수치로나타낼때단위가되는말이있는데, 이들을통틀어 단위어 라칭한다. 2) 문명의발달과더불어인류의생활이복잡해지면서점차수량을정확하게헤아릴필요가생기게되었고, 그결과자연스럽게기본이되는단위어가생기게되었다. 이후현대과학의발달과더불어수효뿐만아니라사용범위도더욱다양해지고있는데, 앞으로도이러한현상은인류사회가지속되는한계속될것이다. 모든물건이나동식물, 심지어는무생물까지도단위어를수반하지않는것은없다. 대개단위어는예로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그뜻은변하지않고그대로쓰이고있으나수와양, 무게따위는지금과비교할때같은것도있지만달라진것도많다. 그까닭은시대의변천에따라쓰임이나목적등이달라졌기때문이다. 어느한단위어가있을때그것이얼마만한길이와크기이며, 개수로는몇개가되며, 넓이는얼마이며, 부피는얼마쯤인가, 또무게는얼마나되는것인가를알면한문장이나말을이해하기쉽다. 그러나각사물에대응하는알맞은단위어가있음에도, 오늘날우리는모든물건을 몇개, 몇장, 몇마리 정도로통틀어헤아리고있는실정이다. 한개의물건에는한개의단위어가쓰이는것이원칙이다. 그러나그중에는생긴모양이나크기에따라여러개의단위어가쓰이기도하고, 어떤것은문헌에따라같은물건이라도달리쓰이기도한다. 단위어도말과같이생성, 성장, 소멸의과정을거치기때문에, 과거에쓰였으나현재는쓰이지않은것도있고, 과거에서부터 1) Д.И. Менделеев, ( 검색일 : ). 2) 박성훈, 단위어사전 ( 서울 : 민중서림. 1998), pp. 1, 2. 한국어문법에서는 수량단위의존명사 ( 數量單位依存名詞 ) 또는 분류사 ( 分類詞 ) 라고도한다. 이익섭, 채완, 국어문법론강의 ( 서울 : 학연사, 2011), p 김종록, 외국인을위한표준한국어문법 ( 서울 : 박이정, 2010), p 더명확한의미전달을위해본논문에서는이하 단위어 라칭한다.

3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79 현재까지써오는것도있으며, 근래에새로생겨난것도있다. 과거부터써오던것도시간이지남에따라뜻이바뀌기도하고, 양이나수가변한것도매우많다. 어떤것은과거에도쓰였고, 지금도쓰이고있지만, 뜻과갈래가달라진것도있다. 일상생활에서단위어가차지하는위치는수량의정확성뿐만아니라언어생활에서의명확성과감각의형상화 ( 形象化 ) 라는측면에서도매우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예를들어 몇자루, 몇톨, 몇분 과같은구체적단위어를사용치않고, 단순히 몇개 라칭할경우전후문맥상황을모르는청자의입장에서는화자가의도하는바가 연필 인지 밤 인지 사람 인지알수없다. 그러나 몇분 이라는정확한단위어를사용한다면상대가윗사람이라는사실을바로알수있을것이다. 이처럼단위어의명확한이해와이의정확한사용은문자생활뿐만아니라, 언어생활도더욱풍부하고윤택하게한다. 단위어범주는한국어에서는그수가수십개에이르는반면, 영어를비롯한인구어에는발달되어있지않다. 한국어에단위어수가많은것은단순히수량표시에그치지않고명사의의미자질을세분해서나타내도록분화되어있기때문일것이다. 3) 본주제에대한선행연구 4) 가빈약한상황에서우리말단위어에대한관련문헌들과인터넷을통해수집된러시아어자료에의존할수밖에없음을미리밝혀둔다. 우리의것도어려운데러시아어의단위어를뽑아정리, 분석한다는것은분명쉽지않은일이며, 개인의능력으로는사실상한계가있다. 그럼에도러시아인들이사용하는단위어의역사적유래와변천과정을살펴보는일은러시아민족의생활양식에대한이해가한층더고조될수있는계기가될것이다. 3) 이익섭, 채완, 국어문법론강의 ( 서울 : 학연사, 2011), p ) 주제관련자료조사결과러시아문헌의경우, Г.Я. Романова, Наименование мер длины в русском языке (М.: Наука, 1975); Е.И. Каменцева, Н.В. Устюгов, Русская метрология: Учебное пособие для вузов, 2-е изд. (М.: Высшая школа, 1975); Н.А. Синюшность, Очерки истории русской метрологии XI-XIX века (М.: Издательство стандартов, 1975) 를제외하고는참고문헌수집에한계가있었으며국내연구역시전무한실정이다.

4 80 제 28 권 2 호 2012 년 II. 단위어의역사 단위어는언어생활이단순했던고대사회에서부터자연발생적으로생겨나이미사용되기시작했다. 길이를재거나시간을세거나물건을달거나하는측정의필요성이생겨났고, 이에인류는민족마다자신들만의고유한측정단위를만들어냈다. 당연히각기측정방식과단위에서다소간차이점이존재했지만, 공통적인사실은바로측정이용이해야한다는것이었다. 그래서가장손쉽게접할수있는신체를이용한측정은오래전부터활용해온방법이다. 기원전 2,500년무렵만들어진이집트의피라미드는웬만한산만큼거대하지만놀랍도록정교하게지어져세계불가사의중하나로꼽힌다. 흥미롭게도당시사용된길이의기준은통치자인파라오의신체였다. 이집트인은파라오의팔꿈치부터가운뎃손가락까지의길이에다손바닥폭의길이를더해 로열이집트큐빗 이란단위를만들었다. 그들은이단위를기준으로자를만들어사용함으로써피라미드를정확하게건축할수있었다. 6) [ 그림 1, 2] ( 좌 ) 고대이집트파라오의로열큐빗마스터와 ( 우 ) 레오나르도다빈치의비트루비우스인체비례도. 5) 5) ( 검색일 : ). 6) 이호성, [O2/ 도량형이야기 ] 1m를정하기까지... m단위만들기위해북극 ~ 적도직접측량도 ( ), ( 검색일 : ).

5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81 고대로마시대건축가비트루비우스의문헌에는신체를기준으로한단위들과그비례관계가나와있다. 두팔을벌린길이는신장과같다 고설명하며, 이를그림으로표시한것이이탈리아르네상스를대표하는예술가이자과학자인레오나르도다빈치의유명한 인체비례 이다. 7) 신체치수를기준으로단위를정의하는경우대부분당시권력자의신체를표준으로삼았다. 영국의왕헨리 1세는똑바로서서팔을뻗은후엄지손가락을곧추세우고 지금부터내코끝에서엄지손가락까지의길이가 1야드 (yard) 이다 라고선포했다. 8) 오늘날우리가사용하는미터법은 18세기후반프랑스에서신체치수대신자연을단위의기준으로삼자는획기적인발상에서비롯된다. 9) 당시프랑스에는너무나도많은종류의도량형이난립하고있었고, 그피해는고스란히힘없는평민의몫이었다. 10) 도량형개혁을주도한프랑스과학아카데미는당시파리지역에서통용되던도량형을기준으로통일하는손쉬운방법을택하는대신시대와권력자가바뀌어도영구적이 [ 그림 3] 영국헨리 1 세의야드 11) 7) 신용현, [ 사이언스에세이 /8 월 16 일 ] 미터 (m) 의시대정신, ( ). age/opinion/201008/h htm ( 검색일 : ). 8) 신용현, op. cit. 9) 유기현, 수많은희생끝에탄생한미터법 ( ), html ( 검색일 : ). 미터법은길이의단위인미터 ( 잰다는의미의그리스어인매트론 mctron 또는라틴어메트룸 metrum 에서유래 ) 를전체단위의기초로삼고넓이, 부피, 질량의단위를규정했다. 10) 실제로그당시프랑스에는약 800 개의이름으로 25 만개나되는도량단위가쓰이고있었다. 이를통일하려는시도는 혁명 이라는이름에걸맞게엄청난변화를가져오는일이었다. co.kr/arti/science/kistiscience/ html ( 검색일 : ). 11) ( 검색일 : ).

6 82 제 28 권 2 호 2012 년 [ 그림 4, 5, 6] ( 좌 ) 프랑스혁명, ( 중, 우 ) 미터법 12) 고합리적인기준을찾는어려운선택을했다. 13) 많은논의를거친끝에길이단위를지구둘레를기준으로하여정의하기로결정한다. 모든세상사람에게공평한척도를제공하는기준을세상의크기에서구하겠다는발상은자유와평등으로대변되는혁명의정신과도일맥상통하는것이었다. 이후미터법은보편성을인정받아 18세기말프랑스에서제정된이래꾸준히각국에서채택되어오늘날에이르게된다. III. 러시아단위체계 러시아단위체계는고대루시 (Русь) 와제정러시아시기에전통적으로사용되던단위체계를뜻한다. 1899년 6월 4일법으로러시아에서미터법사용이허가됨에따라기존의단위체계를대신하게된다. 그후미터법사용은 1918년 9월 14일러시아공화국인민위원회법령에따라의무화되고, 소비에트연방시기에는 1925년 7월 21일소비에트연방인민위원회의명령에따라명문화된다. 14) 미터법도입으로사실상러시아고유단위어의사용이줄어들긴했지만, 고유단위어의사용은여전히관용어구와역사연구분야에서명맥을유지해오고있다. 12) ( 검색일 : ). 13) 역사를살펴보면동서양을막론하고새로운정권이들어서게되면우선적으로시행하는제도가바로단위의통일이다. 이는지방의부정부패방지와중앙정부의권한강화를위한수단이었다. 그래야만공정한수세와조세의형평성이이루어지기때문이다. 14)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7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83 [ 그림 7, 8] ( 좌 ) 러시아고유길이단위어 15) 와 ( 우 ) 알버트아인슈타인. 16) IV. 러시아고유단위어 17) 본장에서는러시아어코퍼스 (Национальный корпус русского языка), 러시아위키피디아 (Википедия), 러시아어사전 (Фразеолог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русского языка, М., 2003, Большой толковый словарь русского языка, СПб., 2006) 에수록되어있는인용문들을분석자료로하여길이, 질량, 넓이, 부피단위어로세분화하여살펴보도록한다. 18) 자료수집결과이미오래전에사멸된단위어의경우예문수집에한계가있었다. 따라서이러한단위어는용도와타단위어로환산한수치만을언급할수밖에없음을미리밝혀둔다. 15) ( 검색일 : ). 16) 러시아어에는두뇌가명석한사람을일컬어 семь пядей во лбу 라는표현이있다. одна пядь 가대략 18 cm이므로, 머리가좋은사람의머리크기는 126 cm에달한다는얘기다. ontent/frontend.php/paper/show/paper_id/2671 ( 검색일 : ). 17) 인터넷을통한자료수집결과러시아고유단위어는다음과같이다양한명칭으로불리고있다 : 옛러시아단위 (старинные русские меры), 러시아비 ( 非 ) 미터단위 (русские неметрические меры), 러시아단위체계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추가측정단위 (внесистемные единицы измерения), 옛러시아비 ( 非 ) 미터단위 (неметрические старо-русские единицы), 옛러시아측정단위 (старые русские единицы измерения), 비 ( 非 ) 미터러시아단위 (неметрические русские единицы). 18) 일차적으로러시아어코퍼스와관용어구사전에수록된예문들을우선으로하되 세기경에사용되던단위어나타언어에서도동일한명칭으로사용되던단위어의경우불가피하게위키피디아와해석사전에수록된예문을이용했다.

8 84 제 28 권 2 호 2012 년 1. 길이단위어 [ 표 1]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19) 환산수치 аршин 1 аршин = 1/3 сажени = 4 четверти = 16 вершков = 28 дюймов 71,12 см верста 1 верста = 500 саженей = 3,500 футов = 1500 аршин 1,066,8 м вершок 1 вершок = 1/48 сажени = 1/16 аршина = 1/4 пяди = 1,75 дюйма 4,445 см дюйм 1 дюйм = 10 линий = 1/12 фута = 1/28 аршина 2,54 см линия 1 линия = 10 точек = 1/10 дюйма = 1/120 фута 2,54 мм локоть 1 локоть = 10,667 вершков 47,415 см миля 1 миля = 7 вёрст = 10,500 аршин 7,468 м пядь 1 пядь = 1/12 сажени = 1/4 аршина = 4 вершка = 7 дюймов 17,78 см сажень 1 сажень = 7 футов = 3 аршина = 84 дюйма = 1/500 версты = 12 пядей 2,133,6 м точка 1 точка = 1/100 дюйма = 1/10 линии 0,254 мм фут 1 фут = 12 дюймов = 1/7 сажени 30,48 см четверть 1 четверть = 4 вершка 17,78 см Аршин Аршин은고대러시아의길이단위어로 16세기중반부터문헌에언급되기시작했다. Аршин이라는명칭의기원자체는명확히규정되어있지않으나통상터키어 аршин(27,9 дюйма = 70,9 см) 이나페르시아어 арши에서기원한것으로본다. 16세기후반상공업분야에서 аршин은신체단위어인 локоть를대신하기시작한다. 하지만이때도 аршин의길이가법적으로규정되지않았기때문에장사꾼들은각기자신들에게유리하게 аршин을적용하여후에 мерить своим аршином 이라는표현은부정적인뉘앙스로사용되게된다. 표트르 1세에이르러 аршин은 28 дюймов 로정해진후 1899년 6월 4일 단위와질량에관한법령 에따라러시아의기본길이단위어로명문화된다. 20) 오늘날 аршин은다음과같이관용어구표현으로자주접할수있다. 19) СИ 는 국제단위계 (Система Интернациональная) 를뜻한다. 20) Аршин, ( 검색일 : ).

9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85 1) Нельзя всех женщин мерить на один аршин. (С.А. Семенов, Голод) 모든여자들을하나의잣대로봐서는안된다. 2) Ты всех, наверно, на свой аршин меришь. (И. Грекова, На испытаниях) 너는만사를제멋대로생각하고있다. 3) Я, говорит, тебя на два аршина под землей вижу: ты общество в руках можешь держать, мне такие люди нужны... (Ф.Д. Крюков, Шквал. Русское Богатство) 통찰력있게살펴본결과자넨사회를제어하는능력이있고, 내겐그런사람들이필요해... Верста Верста는거리를나타낼때사용하던단위어로 11세기부터문헌에나타나기시작하여 17세기에는동일한의미로사용되던 поприще를대신하게된다. 거리측정을위한 верста와토지구획측량을위한 верста 로양분되어사용되다가 1649년 1000 сажень 으로규정된다. 18세기부터 500 сажень 으로정해져오늘날에이르게된다. 21) Верста는비교적먼거리의의미또는그의미가확장되어키가크다는의미의관용어구로자주사용된다. 4) И за версту было видно, что это бомж. (Раскаяние бомжа, Криминальная хроника) 멀리서보아도노숙자임에틀림없었다. 5) Старик, длинный, как коломенская верста, с двумя страшными желтыми зубами, случайно забытыми временем у него во рту, тянет иссохшую руку. (Владимир Скрипкин, Тинга) 큰키에두개의이가흉측할정도로누런노인은삐쩍마른손을내민다. 21) Верста, ( 검색일 : ).

10 86 제 28 권 2 호 2012 년 Вершок Вершок은고대러시아단위어로애초중지의길이정도로규정했으나 18세기부터 1,75 дюйма 로정한다. 22) 키를나타낼때사람이나몸집이큰동물의경우는 2 аршина, 몸집이크지않은동물의경우는 1 аршин 을기준으로하여이를초과할경우 вершок을사용했다. 예를들어 человек 12 вершков роста 는 2 аршина 12 вершков 이므로대략 196см가되는셈이다. 23) Вершок은작은키를나타내는표현으로자주사용된다. 6) Смотрите, не оплошайте, готовясь поздравлять тех, кто уже возмужал, не забудьте о своих маленьких мужчинах пусть они даже от горшка два вершка. (Джентельменский набор, 100% здоровья) 이제성인이된이들을축하하고자할때키가작은남성들을빼먹는실수를범하지않도록하세요. 설령그들이아주키가작을지라도. Дюйм Дюйм은미터법시행이전일부유럽국가에서사용하던거리를나타내는단위어이다. 역사적으로기원을찾아보면네덜란드어의엄지손가락을뜻하는 duim에서유래했다. 러시아어로의유입은 18세기초표트르 1세시기에이루어졌는데, 오늘날 дюйм은영국의 дюйм으로이해되어사용된다. 24) 7) Для подачи природного газа газоподающая труба должна быть диаметром один дюйм и иметь давление в полфунта. (Неоновые мини-заводы Daco Neon, Наружная реклама России) 천연가스공급을위한가스관은직경이 1 дюйм (2,54 см), 압력이 полфунт(0,2 кг) 이어야한다. 22) Вершок, ( 검색일 : ). 23)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24) Дюйм, ( 검색일 : ).

11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87 Линия Линия는러시아와영국단위체계에서사용되던거리를나타내는단위어이다. 시대에따른수치변화의폭이큰편인데, 고대러시아에서 1 линия는 0,694,53мм에해당했으나 18세기부터오늘날과같은 2,54мм으로사용되고있다. 총포류의구경측정과석유램프의유리사이즈측정에사용되었다. 25) 8) Разработал многозарядную винтовку калибром 3 линии (7,62 мм.), принятую на вооружение Русской армии в 1891 г. и прослужившую более полувека. (Сергей Бабаян, Ротмистр Неженцев) 1891년러시아군에보급이되어반세기넘게사용되고있는 3리니야 (7,62 мм.) 구경연발기관총을고안했다. Локоть Локоть는고대러시아의길이단위어로 11세기부터고대문헌에나타나기시작했다. 신체부위를사용한만큼정확한수치가있지는않는데, 대략팔꿈치에서부터손을쭉뻗었을때중지까지의길이로반야드 (45,72 см) 에해당한다. Локоть는공식적인거래와민중들의일상생활에서사용되다가 16세기부터는점차 аршин이 локоть를대신하게된다. 26) Локоть는하박만큼의거리, 즉가까운거리나사이를뜻하는관용어구로사용된다. 9) Тому, кто желает невозможного, объяснят: Близок локоть, да не укусишь. (Леонид Яхнин, Слова знакомые и незнакомые: Метафоры) 불가능한일을바라는이에게이렇게설명한다 : 등잔밑이어둡다. 10) Он встретил меня сухо, угрюмо буркнул: «Вы потеряли чувство локтя». (Александр Яковлев, Омут памяти) 그는무미건조한태 25) Линия, ( 검색일 : ). 26) Локоть, ( 검색일 : ).

12 88 제 28 권 2 호 2012 년 도로나를맞이하곤퉁명스럽게중얼거렸다 : 당신은협동심이란건모르는군요. Миля Миля는거리를나타내는단위어로미터법이도입되기이전까지많은국가에서사용되었다. 비 ( 非 ) 미터법을사용하는일부국가에서는현재까지도사용되고있다. 고대러시아의 миля는 7,467,6 м에해당한다. 11) Русская миля равна 7,468 километра. 러시아마일은 7,468 킬로미터에해당한다. Пядь Пядь는고대러시아길이단위어로공통슬라브어 pęti(натягивать) 또는고대슬라브어 пясть(ладонь, кисть руки) 에서유래된것으로본다. 18세기초표트르 1세시기에 7 영국 дюймов(17,78 см) 로규정한다. 27) 12) Наши танкисты остались на своих позициях, не уступив врагу ни пяди земли. (Семен Борзунов, На огненной дуге) 우리전차병들은한뼘의땅도적에게내주지않고자신들의위치를지켰다. 13) Хоть он был и не семи пядей во лбу, суть он всегда понимал верно. (Дмитрий Емец, Таня Гроттер и колодец Посейдона) 그는명석한두뇌의소유자는아닐지라도항상제대로이해했다. Сажень Сажень은고대러시아거리단위어이다. 문헌상최초로언급된것은수도승네스토르 (Нестор) 의 키예프페체르스키수도원이야기 이다. 18 세기에관청에서사용하는주요단위어로서 2,16м로정해졌다가 1835년 10월 11일부터니콜라이 1세의 러시아단위와질량체계에관한법령 27) Пядь, ( 검색일 : ).

13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89 에의거 сажень의길이가 7 фуд(=2,133,6 м) 로규정되었다. Сажень(=7 фуд, 2,1336 м) 의표준화가이미 18세기초표트르 1세의도량형개혁의결과로이루어졌다는견해도있다. 이후 1924년소련의미터법도입으로사용하지않게된다. 28) Сажень은큰키의건장한체구를뜻하는관용어구로사용된다. 14) Но этот любящий супруг ей порядком надоел крепкий парень, косая сажень в плечах, а не хочет найти работу, чтобы хоть как -то прокормить семью. (Виктор Селезнев, Замужем хорошо, а дома лучше) 그녀는이다부지고건장한체격의약혼자가전혀마음에들지않았다. 가족을부양하기위해일자리를구하길원치않았기때문이다. 15) Говорят, что он в косую сажень ростом, съедает по целому барану и выпивает чуть не по ведру водки. (Г.П. Данилевский, Воля) 사람들이말하길그는키가매우컸고, 양고기를통째로먹어치우며, 한양동이분량의보드카를마신다고했다. Точка Точка는러시아와영국단위체계에서길이단위로사용당시가장작은세밀한단위였다. 오늘날단어 точность는 точка에서유래했다. Фут 단위어 фут는영어 foot에서유래했는데, 그수치는왕의발크기에맞춰정해졌다. 러시아에는표트르 1세시기해외로부터의선박제조주문을위해영국에서차용되었다. 7 영국 фут에정확히일치시키고자 сажень의길이를축소했다. 29) 28) Сажень, ( 검색일 : ). 29)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14 90 제 28 권 2 호 2012 년 16) Семь тысяч футов над уровнем моря. 해발 7 천피트. 17) На глубине ста футов. 깊이 100 피트. 30) Четверть Четверть는 16~17세기옛러시아단위어이다. 11~12세기고대루시시기에존재했던단위어인엄지손가락과집게손가락을뻗은길이를나타냈던 пядь(18-19 см.) 를밀어내고사용하게되었다. 1550년경 аршин 도입이후 четверть는 1/4 аршина로정해진다. 표트르 1세의도량형개혁으로 сажень을 7 영국 фут(213,36 см) 으로맞추게되면서이전의 216см 보다약 1% 정도줄어들게된다. 이러한여파가하위단위어들에도영향을미치게되면서 четверть는지금의 17,78 см가된다. 31) 기타길이단위어들로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32) Кил 15~18 세기상업분야에서사용되던길이단위어이다. 3 кила는 19 половинок сукна에해당된다. Половинка 15~17세기에상업분야에서사용되던길이단위어로보통 20~40 аршинов에해당한다. Поприще 고대러시아문헌에는 верста 의명칭으로, 또는말로하루동안이동 30) С.Н. Кузнецов, Большой толковый словарь русского языка (СПб., 2006), с ) Четверть 는 4 분의 1 이라는어휘의미특성상위에언급된길이단위어로서뿐만아니라질량, 넓이, 부피단위어로서도사용된다. 이에여기서는질량, 넓이, 부피단위어로서타단위어로환산수치만을살펴보기로하고, 이후추가적인언급은생략하기로한다. 1 четверть[ 질량 ] (= 12 пуда); 1 четверть[ 넓이 ] (= 0,5 десятины, 1200 квадратных саженей); 1 четверть[ 분말체부피 ] (= 2 осьмины, 8 четвериков, 64 гарнеца, 209,91 л); 1 четверть[ 액체부피 ] (=1/4 ведра, 3,0748 л). org/wiki ( 검색일 : ). 32) 해당시기에사용되던단위어들로사멸되어현재는사용되지않는단위어들로추정된다. w.evpatoriya-mdm.ru/melc/rusmeri.html ( 검색일 : ).

15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91 할수있는거리의명칭으로약 20 миль 에달하는것으로언급되어있다. Постав 15~17 세기에상업분야에서사용되던길이단위어로보통 1 постав 는 2 половинки 에해당한다. 2. 질량단위어 [ 표 2]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ансырь 1 ансырь = 1 и 1/3 фунта = 128 золотников 409 г батман 1 ансырь = 10 фунтов 4,095 кг безмен 1 безмен = 5 малых гривенок = 1/16 пуда 1,022 кг берковец 1 берковец = 10 пудов = 400 фунтов 163,8 кг доля 1 доля = 1/96 золотника 44,435 мг золотник 1 золотник = 25 почек = 100 пирогов (до 18 в.) = 1/96 фунта (с 18 в.) 4,265,75 г контарь 1 контарь = 2,5 пуда 40,95 кг ласт 1 ласт = 6 четвертей = 72 пуда 1,179,36 кг лот 1 лот = 3 золотника = 288 долей 0,001,279 кг пирог 1 пирог = 1/4 почки 43 мг пуд 1 пуд = 40 фунтов = 1280 лотов = 3840 золотников = долей 16,380,481,5 кг почка 1 почка = 1/25 золотника 171 мг Ансырь (анцырь) Ансырь(анцырь) 는고대러시아질량단위어가운데하나이다. 이단위어에대한가장오래된설명은 16~17세기초보완된고대문헌인 Торговая Книга, Счётные Мудрости Магницкий의산술학에서언급된바있다. 33) 33) Ансырь(анцырь), ( 검색일 : ).

16 92 제 28 권 2 호 2012 년 Батман 옛날아시아의질량단위어로러시아의단위체계로편입되었으나제정러시아의일부지역에서만사용되었다. 34) Безмен [ 그림 9] 19 세기의 безмен 35) Безмен은터키어 batman에서유래했으며, 가장단순한형태의질량단위어이다. 소비에트시기러시아 безмен은부정확성과악용가능성때문에사용이금지되었다. 36) Берковец (берьковеск) Берковец(берьковеск) 는옛스웨덴상업도시의고대러시아어명칭인 Бьёркё에서유래했다. 노브고로드공후프세볼로드므스티슬라비치 ( Всеволод Мстиславич) 의칙령에최초로언급되었으며, 밀랍질량측정용도로사용되었다. 노브고로드, 프스코프연대기에서흔적을찾아볼수있다. 37) Доля Доля 는가장작은고대러시아질량단위어이다. 38) 34) Батман, ( 검색일 : ). 35) Безмен, ( 검색일 : ). 36) Безмен, ( 검색일 : ). 37) Берковец(берьковеск), ( 검색일 : ).

17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93 Золотник Золотник의명칭은키예프루시에서통용되었던 золотая монета 에서유래했다. 오늘날관용어구에서 작지만값지다 는의미로사용된다. 39) 18) Мал золотник, да дорог. 작은고추가맵다. 19) Болезнь входит пудами, а выходит золотниками. 질병은작게들어오지만크게나간다. Контарь (кентарь) 15~17세기러시아질량단위어로 2,5 пуда(=40,95 кг) 에달한다. 18세기에들어와 1 контарь가 100 фунтов(=40,95124 кг) 으로조정되면서 центнер 또는 стофунтовик이라불리게된다. 40) Лот 미터법도입이전의질량단위어로러시아에서는 18세기후반부터 20세기초에걸쳐사용되었다. 특히우편수화물의질량을측정할때널리사용되었다. 41) Пуд 옛러시아질량측정단위어로 1899년 단위와질량체계에관한법령 에따라 1 пуд는 16,380,481,5 кг으로정해진다. 42) 20) Даже в отношениях с теми людьми и организациями, с которыми мы уже не один пуд соли съели. (Иван Мельников, Главное - че- 38) Доля, ( 검색일 : ). 39) Золотник, ( 검색일 : ). 40) Контарь(кентарь), ( 검색일 : ). 41) Лот, ( 검색일 : ). 42) Пуд, ( 검색일 : ).

18 94 제 28 권 2 호 2012 년 стный диалог с избирателями...) 한두번함께지낸것이아닌이들과의관계에서도. 다음은 1927년까지약제의질량측정시에사용되던약제용질량단위어들이다. 43) [ 표 3]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гран - 62,209 мг драхма 1 драхма = 1/8 унции = 3 скрупула 3,732 г скурпул 1 скурпул = 1/3 драхмы = 20 гранов 1,2441 г унция 1 унция = 8 драхм 29,860 г фунт 1 фунт = 12 унций 358,323 г 기타다음과같은질량단위어가있다. 44) Гривна (гривенка) 고대루시와동유럽의질량및화폐단위어이다. 특히금과은의질량을달때사용되면서후에화폐단위어로도사용되기시작했다. Ласт 15~18세기러시아질량단위어로 1 ласт는 72 пуда(=1,179,36 кг) 에해당한다. Пирог 18 세기까지사용하던러시아질량단위어이다. 43)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44)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19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95 Почка 18 세기까지사용하던러시아질량단위어이다. 3. 넓이단위어 러시아의주요넓이단위어는다음두가지이다. 45) Кв. верста, десятина [ 표 4]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кв. верста 1 кв. верста = 250,000 кв. саженей 1,138,1 км2 десятина 1 десятина = 2,400 кв. саженей = 1,0925 га 10,925,4 м2 Десятина는옛날토지면적을나타내던넓이단위어이다. 크기는 2,400 кв. саженей(=1,0925 гектара) 에달하며, 미터법도입이전에사용되었다. 관청에서사용되던 десятина는 тридцатка(80х30 кв. саженей), сороковка(60х40 кв. саженей) 의두가지로사용되었다. 그밖에기타넓이단위어로다음과같은것이있다. 46) [ 표 5]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копна 1 копна = 1/10 десятины 1,092,54 м2 короб 14 х 8 четверей 2,5 х 1,4 м обжа 15 десятин - Копна 풀베기가끝난토지의면적을일컫던단위어로 1/10 десятины 에해당한다. 45)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46)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20 96 제 28 권 2 호 2012 년 Короб 미터법도입이전에사용되던장작더미넓이단위어이다. Короб는가득한양을나타내는관용어구에사용된다. 21) Привез вам, Лев Николаевич, целый короб поклонов из Петербурга и Москвы. (Г.С. Петров, У Л.Н. Толстого) 페테르부르크와모스크바에서레프니콜라예비치당신을흠모하는한무리의이들을데려왔습니다. Обжа 토지세부과를위한넓이단위어로 15~16세기노브고로드에서사용되었다. 47) 22) Но все же в среднем обжа приравнивалась 15 десятинам земли. (В.Л. Янин, Я послал тебе бересту...) Обжа는평균 15 제샤티나 (10,925,4 м 2 ) 에달했다. 4. 부피단위어 주요부피단위어는다음과같다. 48) [ 표 6]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куб. аршин 1 куб. аршин = 4,096 куб. вершкам = 21,952 куб. дюймам 359,728,8 дм3 куб. вершок 1 куб. вершок = 5,359,4 куб. дюймам 87,824,4 см3 куб. дюйм 1 куб. дюйм = 1,000 куб. линий 16,387,1 см3 куб. линия 1 куб. линия = 1/1,000 куб. дюйма 16,387,1 мм3 куб. сажень 1 куб. сажень = 27 куб. аршинам = 343 куб. футам 9,712,7 м3 куб. фут 1 куб. фут = 1,728 куб. дюйнам 28,316,8 дм3 47) 조세부과를위해적용되었던다른넓이단위어로 выть, соха 가있다. melc/rusmeri.html ( 검색일 : ). 48)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21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97 러시아의부피단위어는곡물등가루로된물질의부피를측정하기위한분말체부피단위어와포도주와같은액상물질의부피측정을위한액체부피단위어로구분된다. 1) 분말체부피단위어 ( 곡물단위어 ) [ 표 7]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гарнец 1 гарнец = 1/64 четверти = 1/32 осьмины = 1/8 четверика 3,279,8 л кадь 1 кадь = 2 половника = 4 четверти = 8 осьмин 839,69 л мера - 26,24 л осьмина 1 осьмина = 1/2 четверти = 4 четверика 104,956 л стакан см³ четверик 1 четверик = 1/4 осьмины = 1/8 четверти = 8 гарнецов 26,238,7 л Гарнец Гарнец는폴란드어 garniec에서유래한호밀, 밀가루등분말로된물질의부피단위측정을위한미터법도입이전의부피단위어이다. 오늘날에도마필사육분야에서사용되고있다. 49) Кадь (кадка, оков) 16~17세기곡물의양측정을위한단위로보통 кадь 또는 оков로불린다. 50) Мера 러시아민간의분말체부피단위어로 1 곡물 пуд 또는 четверик (26,24 л) 에해당한다. 51) 49) Гарнец, ( 검색일 : ). 50) Кадь(кадка, оков), ( 검색일 : ). 51)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а, ( 검색일 : ).

22 98 제 28 권 2 호 2012 년 Осьмина (осьминник) Осьмина(осьминник) 는옛러시아분말체부피단위어로 15세기말부터언급되기시작했다. 1899년 단위와질량에관한법령 에따라 1 осьмина (осьминник) 는 104,956 литра로규정된다. 52) Стакан Стакан은일상생활을위한분말체와액체부피단위어로각종요리레시피에사용된다. 53) Четверик Четверик은 15~20세기분말체부피단위어로노브고로드공국에서는 15세기부터알려졌고, 러시아에서는 17세기초부터알려졌다. 소비에트시기에미터법도입으로더이상사용하지않게된다. 54) 기타다음과같은단위어가있다. 55) Коробья 고대노브고로드에서사용하던분말체부피단위어로 2 четверти, 약호밀 7 пудов에해당한다. Куль 매매에사용되었던부피단위어로대략 9 пудов 에달한다. 52) Осьмина(осьминник), ( 검색일 : ). 53) Стакан, ( 검색일 : ). 54) Четверик 은경지면적단위로도사용된다 (=150 кв. саженей, 0,07 га). ( 검색일 : ). 55) Рус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 ( 검색일 : ).

23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99 Половник(полокова), цебр [ 표 8]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половник 1 половник(полокова) = 1 половина кадки 419,84 л цебр 26Ё30 четвертей - 2) 액체부피단위어 ( 알코올단위어 ) [ 표 9] 단위어 타단위어환산수치 국제단위계 (СИ) 환산수치 бочка 1 бочка = 40 вёдер 491,976 л винная бутылка 1 винная бутылка = 1/16 ведра = 1/4 гарнца = 3 стакана 0,7687 л водочная (пивная) бутылка 1 водочная (пивная) бутылка = 1/20 ведра= 5 чарок 0,615 л ведро 1 ведро = 10 кружек (штофов) = 16 винных бутылок = 20 водочных (пивных) бутылок = 100 чарок = 200 шкаликов = 40 сороковок 12,299,41 л корчага 2 ведра 25 л косушка 1 косушка = 1/40 ведра = 1/4 кружки = 1/4 штофа = 1/2 водочной бутылки = 5 шкаликов 0,307,475 л чарка 1 чарка = 1/100 ведра = 2 шкалика 0,122,99 л четушка мл шкалик 1 шкалик = 1/200 ведра = 1/2 чарки 61,50 мл штоф 1 штоф = 2 водочные бутылки = 1/10 ведра 1,229,9 л Бочка 미터법도입이전사용되었던액체부피단위어이다. 56) Бутылка 통상병은표준사이즈로제작된다. 러시아단위체계에서 бутылка 는 56) Кузнецов, Указ. соч., с. 115.

24 100 제 28 권 2 호 2012 년 액체부피단위어로 0,615 л에해당하는데, винная бутылка와 водочная (пивная) бутылка의두가지로양분된다. 57) Ведро Ведро 는러시아의액체용량단위어로 12,299,41 л 에해당한다. 58) Корчага 12세기에사용하던포도주용량단위어로쌍이병 ( 雙耳甁 ) 형태의포도주병은 2 ведра에해당했다. 당시단위어 ведро는루시의지역별로그용량이상이했기에대략 25 л 정도로추정된다. 59) Косушка (косуха, сороковик) Косушка (косуха, сороковик) 는미터법도입이전에적용했던러시아액체단위어로포도주및음료의양을측정하는데사용되었다. 60) Чарка (сотка) 미터법도입이전에사용했던러시아액체부피단위어로 сотка라불리기도했다. 미터법으로환산할경우 0,122,99 литра에해당한다. 한쌍의 чарка는 четушка를이룬다. 61) Четушка 미터법도입이전에적용했던러시아액체부피단위어이다. 양이 1/50 ведра에달하기때문에 пятьдесятка라불리기도했다. 미터법으로환산할경우 1 четушка는 246 миллилитра에해당한다. Четушка라는명칭은한쌍의 чарка, 즉 чета에서유래했다. 57) Бутылка, ( 검색일 : ). 58) Ведро, ( 검색일 : ). 59) Корчага, ( 검색일 : ). 60) Косушка, ( 검색일 : ). 61) Чарка, ( 검색일 : ).

25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101 미터법도입에따라 четушка 는본래의양적의미를상실하고 0,25 л 보드카병의명칭인 чекушка 로바뀌게된다. 62) 23) листового табака, черный обмылок и, к удивлению Андрея, четушка самогонки. (Валентин Распутин, Живи и помни) 잎담배, 쓰다만검은비누, 안드레이가놀란양조주체투쉬카 (246 мл). Шкалик (мерзавчик) 옛러시아단위어 шкалик는찻잔을뜻하는네덜란드어 skaal에서유래했다. 술집에서포도주나보드카양을잴때사용되었으나오늘날은사용되지않는다. 63) 24) Вот у нас в деревне вино делают так вино! Выпьешь шкалик, словно у печки погрелся. Не пробовал я такого, говорит хозяин. (Марк Сергеев, Волшебная галоша, или Необыкновенные приключения Вадима Смирнова, его лучшего друга Паши Кашкина и 33 невидимок из 117-й школы) 우리시골마을의포도주가제대로된포도주입니다. 1 쉬칼리크 (61,50 мл) 를마시면흡사페치카옆에있는것같죠. - 그런포도주는한번도맛본적이없습니다. Штоф (кружка) 독일어 stauf 에서유래된 штоф 는미터법도입이전에러시아어인 кружка 와더불어사용되었던포도주부피단위어이다. 64) 25) Купить штоф водки. 1 쉬토프 (1,2299 л) 보드카를구매하다. 62) Четушка, ( 검색일 : ). 63) Шкалик, ( 검색일 : ). 64) С.Н. Кузнецов, Большой толковый словарь русского языка (СПб., 2006), с

26 102 제 28 권 2 호 2012 년 V. 결론 본논문에서는길이, 넓이, 질량, 부피등어떤양을수치로나타낼때단위가되는단위어를러시아어의범주에서살펴보았다. 태고적부터인류는길이를재거나시간을세거나물건을달거나하는측정의필요성이생겨났고, 가장손쉽게접할수있는측정수단은인간의신체였다. 러시아의경우 локоть( 팔꿈치에서부터손을쭉뻗었을때중지까지의길이 ), пядь( 엄지손가락과집게손가락을뻗은길이 ) 등이그예라할수있겠다. 시대의변천에따라단위어역시생성, 성장, 소멸의단계를거치게되는데, 18세기초표트르 1세의서구유럽을지향한도량형개혁과 1899년프랑스혁명의소산인미터법의도입은러시아단위어체계에큰변화를초래하게된다. 특히미터법의등장은실질적으로상당수의러시아고유단위어가퇴출되는결과를낳았으나여전히관용어구와역사연구분야에서명맥을유지해오고있다. 러시아고유단위어중일부는당대에사용되다가소멸되어그예문을구하는것조차불가능한것도있었고, 또일부는미터법도입이전에이미타국에서차용하여사용한것도있었으며, 또어떤것은속담이나관용어구의형태로현대러시아어에잔재가아직까지남아있는것들도있었다. 속담이나관용어구에서사용되는단위어는대부분길이단위어에집중되어있으며, 대소, 장단, 경중등의상대적인기준으로보았을때해당단위어가가지는어휘의미적특성이관용어구의의미에그대로투영되어나타나고있었다. 예를들어 верста는비교적먼거리의의미에서그의미가확장되어키가크다는의미의관용어구로, локоть는하박만큼의거리를뜻하던것에서가까운거리나사이를뜻하는관용어구로사용된다. 수사에서파생된단위어 четверть의경우어느특정단위에국한되지않고, 길이, 넓이, 무게, 부피다방면에서사용되는경향도관찰되었다. 부피단위어 бутылка의경우술을즐기는민족답게포도주용단위, 맥주단위로나뉘어사용했다는점과질량단위어의경우인명을다루는일이기에정확성을기하고자약제용질량단위어를별도로두고사용했다는점은흥미로운사실이다.

27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103 본연구를통해러시아인들이사용하는단위어의역사적유래와변천과정을살펴봄으로써러시아민족의생활양식에대한이해에도움이되었으면하는바람이다. 아울러본논문과내용상연결되는수효단위어에대한연구는차후연구과제로남겨둔다.

28 104 제 28 권 2 호 2012 년 참고문헌 김종록. 외국인을위한표준한국어문법. 서울 : 박이정, 박성훈. 단위어사전. 서울 : 민중서림 박성훈. 단위어의쓰임에대하여. 서울 : 국제어문학연구회, 이익섭. 채완. 국어문법론강의. 서울 : 학연사, 조성환. 새로운단위제도. 서울 : 청문각, Баско, Н.В. Русские фразеологизмы легко и интересно. М.: Флинта: Наука, Кузнецов, С.А. Большой толковый словарь русского языка. СПб., Тихонов, А.Н., Ломов, А. Г., Ломова, Л. А. Фразеолог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русского языка. М.: Русский язык - Медиа, Черных, П.Я. Историко-этимологический словарь современного русского языка, В 2 т. 4-е изд., стереотип. М.: Русский язык,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국제단위계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enija/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29 러시아어단위어연구손현익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 검색일 : ).

30 106 제 28 권 2 호 2012 년 Abstract A Study on Russian Unit Words Hyunik Son С древних времен людям приходилось измерять длину, отсчитывать время, взвешивать различные тела. В старину вместо линейки пользовались частями тела. Если бы у египтян не было единицы длины, они не смогли бы построить свои пирамиды. Они измеряли длину локтями и ладонями. В каждой стране были приняты свои единицы измерения. Торговцам из разных стран было трудно договориться друг с другом, потому что у них не было одинаковых единиц измерения. В результате Французской революции в конце 18 века появилась привычная нам метрическая система мера. В наше время мы, не задумываясь, производим вычисления в метрах, граммах, литрах и т.д. Это ведь удобно, единая система СИ устраивает почти всех. Несмотря на удобство единой системы СИ, названия русских единиц измерения продолжают использоваться во фразеологических оборотах и исторических исследованиях. Старые единицы измерения любого языка отражают мышление каждого народа и тесно связаны с культурой, историей, традициями народа, поэтому усвоение старых единиц измерения обеспечивает эффективную коммуникацию в языковой среде. 65) 손현익 sonic2141@hanmail.net / / 관심분야 : 어휘론, 의미론, 형태론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러시아어문법 I 오리엔테이션 러시아어문법은크게형태론과구문론 ( 통사론 ) 의두축으로구성되어있다. 형태론이러시아어의체계를품사를중심으로각품사에속하는단어들의규칙과 용법을통해파악하고자하는접근법이라면, 구문론은문장을구성하는단어와 단어간의결합규칙을통해서이해하고자하는접근법이다. 예 강의계획서 2016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문성원 학수번호 HC3007 과목명 러시아어문법I 학점 / 시간 3/45 이수구분 전공선택 연락처 031-467-0815 e-mail swmoon@anyang.ac.kr 러시아어문법 ( 형태론 ) 에서중요한명사의격체계와격변화형태, 동사의격지배, 격강의개요지배전치사의의미-용법을체계적으로학습함으로써러시아어기초문법을체계화하고및연습을통해보강함으로써러시아어를바르게이해하고정확하게구사할수있는기초수업목표를함양한다.

More information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98 유럽사회문화창간호 쓰이게되었다. 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소사와접속사로사용되는 да와술어로사용되는 нет 의문법적인특성과기능및의미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없다. 하지만 да와 нет를비롯하여시라찌니나 О.Б.(С иротинина О.Б.) 에의해릴랴찌프 (релятив 러시아어 ДА 와 НЕТ 의통사층위의특성분석 1) 엄순천 ( 성공회대 ) I. 들어가는말 현대러시아언어학에서 да와 нет 의품사규정과기능분석은 1970년대중반이후러시아어구어체담화 (русская разговорная речь) 에대한연구의비약적인진척으로인해새로운국면을맞이하게되었으며시라찌니나 О.Б.(Сиротинина О.Б.) 와젬스까야 Е.А.(Земская

More information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 его он /, красивого красивый/-ое, строгого строгий/-ое, г г[v]. строгого[strógəvə] г г [g]. А Сегодня у нас гости А где мама Б Мама пришла из магази EBS i ( 2 : ) 1. < >? [1 ] 기 Привет! [jé] 안녕! [ ] : е [ ] е * : [jé] * е : [ji] А: Здравствуй, как дела?,? (1)[ji] Б: Добрый день! Прекрасно. А у тебя?!,? (2)[jé] (3)[ji] (4)[ji] А: Очень хорошо! ( ) (5)[ji]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1 주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 학습목표소개 > - 러시아어구문 ( 동사 + 동사원형 ) 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мочь, любить, хотеть, 등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играть + 대격, 전치격의활용을이해할수있다. - 재귀동사와재귀대명사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 러시아어동사 учить 와 учиться

More information

<32B0ADACB5ACB2ACB0ACAC20322E687770>

<32B0ADACB5ACB2ACB0ACAC20322E687770> УРОК 2(второй) Кто это? Что это? Где ~? -Кто это? -Это брат, Антон. -А кто он? -Он студент. -Где сестра? -Она там. -Антон, это твой отец? -Нет, это не мой отец, а дядя. -Что это? -Это стол. -А это? -Это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2. < 문법 > 명사의주격, 생격 명사, 형용사, 대명사, 수사는문장의역할에따라여러형태의어미로변화하는데이러한어미변화를격변화라고한다. 형태에따라주격, 생격, 여격, 대격, 조격, 전치격으로나눈다. 격변화는러시아어문법에서가장핵심적인부분이라고볼수있다. 1) 주격문장의주어

2. < 문법 > 명사의주격, 생격 명사, 형용사, 대명사, 수사는문장의역할에따라여러형태의어미로변화하는데이러한어미변화를격변화라고한다. 형태에따라주격, 생격, 여격, 대격, 조격, 전치격으로나눈다. 격변화는러시아어문법에서가장핵심적인부분이라고볼수있다. 1) 주격문장의주어 1. < 어휘 > 번호 뜻 단어 발음 1 주다 дать 2 받다 получить 3 닫다 закрыть 4 열다 открыть 예문 어제나의남자친구는나에게아름다운꽃을선물했다. -Вчера мой друг дал мне красивые цветы. 너는형로부터편지를받았니? -Ты получил письмо от брата? 갑자기그는문을닫았다. -Вдруг он

More information

Russ-test-1(1-3_).hwp

Russ-test-1(1-3_).hwp 1. 밑줄친부분과발음이같은것은? [1 점] Догово рились! 예제 )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모의 08-06) А: Где находится метро? Б: Она около театра. 1 парк 2 место 3 центр 4 здание 5 станция А : Кто это? Б : Это мой брат. Его зо вут Иван.

More information

<B7AFBDC3BEC6BEEE20C1A63033B0AD2E687770>

<B7AFBDC3BEC6BEEE20C1A63033B0AD2E687770> УРОК 3(третий) Здравствуйте? Очень приятно! Как вас зовут? -Здравствуйте? Борис Петрович! -Здравствуй? Коля! -Привет, Саша! -Привет, Наташа! Как у тебя дела? -Спасибо, хорошо. А у тебя? -(У меня) Тоже

More information

Rus-18.hwp

Rus-18.hwp 제8강 УРОК 8( восемнадцатый) 발음문제종합 발음, 철자종합 * 모음의발음규칙 * 강세모음발음규칙: 원래음가유지 а [ á] 8월 август [ávgust] я [ já] 사과 яблоко [jábləə k ] ы[ ý] 아들 сы н[sýn] и [jí] 그림 картина[kart ín ə] о [ ó] 창문 окно [aknó] ё[

More information

<B7AFBDC3BEC6BEEE36B0AD2E687770>

<B7AFBDC3BEC6BEEE36B0AD2E687770> УРОК 6(шесто й) Чей э то брат? У меня есть ко шка. Когда у вас день рожде ния? -Ми ша, у кого есть коре йско-ру сский слова рь? -Не зна ю. На до спроси ть у Са ши *. А чей э то слова рь? -Мо жет быть,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2(2014) 1. 서론 최근수업에서관용어에대한교육의필요성이증대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카자흐스탄에서관용어에대한연구가아직활발하지못한실정이다. 더욱이와의관용어를비교한논문은몇편되지않는다. 일상생활에서문법적으로논리적으로설명하기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2(2014) 1. 서론 최근수업에서관용어에대한교육의필요성이증대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카자흐스탄에서관용어에대한연구가아직활발하지못한실정이다. 더욱이와의관용어를비교한논문은몇편되지않는다. 일상생활에서문법적으로논리적으로설명하기 와신체관련관용어의비교 ' 머리 ' 를중심으로 누르갈리예바아이굴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Сравнительный анализ во фразеосочетаниях компонента "голова" корейского и русского языков. Автор: Нургалиева А.M., КазУМОиМЯ им. Абылай

More information

정답은 3 번. 4. 평가요소 : 어휘반영쪽수 : 16강 6쪽해설 : 제시된그림과우측에제시된대화문을보고, 그림에나타난인물의직업을맞히는문제이다. 그림에제시된인물은 의사 임을알수있다. 반면에대화문의내용은다음과같다 : А : 이사람은직업이무엇입니까? Б : 이분은 의사 입니

정답은 3 번. 4. 평가요소 : 어휘반영쪽수 : 16강 6쪽해설 : 제시된그림과우측에제시된대화문을보고, 그림에나타난인물의직업을맞히는문제이다. 그림에제시된인물은 의사 임을알수있다. 반면에대화문의내용은다음과같다 : А : 이사람은직업이무엇입니까? Б : 이분은 의사 입니 2007 대학수학능력시험러시아어정답및해설 1 2 3 4 5 6 7 8 9 10 2 5 3 1 3 3 2 2 5 5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 2 5 3 2 4 3 1 4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4 3 5 4 1 4 1 4 3 1 1. 평가요소 : 발음 : 강세없는철자 о 의발음반영쪽수 : 1강

More information

<C0CEB9AEB3EDC3D C1FD29C6EDC1FDBABB2E687770>

<C0CEB9AEB3EDC3D C1FD29C6EDC1FDBABB2E687770> 뿌쉬낀작품속에나타난관용구특징연구 - 어휘문법적인특징을중심으로 - 최윤희 *23 목차 Ⅰ. 머리말 Ⅱ. 관용구의어휘 문법적구조에따른분류 Ⅲ. 뿌쉬낀작품속관용구활용의특징 Ⅳ. 뿌쉬낀작품속에나타난관용구의 어휘문법적특징분석 Ⅴ. 맺음말 [ 초록 ] 본논문에서는러시아의대표적인문학가인뿌쉬낀 (А.С.Пушкин) 의작품들속에나오는관용구들을살펴보고자한다. 잘알려져있는바와같이뿌쉬낀의작품은문학사에서뿐만아니라러시아언어학에서도매우중요한자리를차지한다.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 정답]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1 2 1 3 1 3 5 5 4 3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1 3 5 4 1 3 4 4 2 2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5 3 4 2 3 5 5 2 1 4 1. [ 출제의도] 철자 [ 해설] 첫번째단어는 발레 бале т,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40 제 25 권 1 호 2009 년 Ⅰ. 머리말 단어들을활용하여말을하거나글을쓸때에이들간의관계를설명해 주는존재가없다면화자와청자사이에의사소통이원활하게이루어지지 않을것임은너무나도확연하다. 그렇다면이러한역할을담당하는것은무 엇일까? 이것은모든언어안에존재하는일정한규칙이며, 이

240 제 25 권 1 호 2009 년 Ⅰ. 머리말 단어들을활용하여말을하거나글을쓸때에이들간의관계를설명해 주는존재가없다면화자와청자사이에의사소통이원활하게이루어지지 않을것임은너무나도확연하다. 그렇다면이러한역할을담당하는것은무 엇일까? 이것은모든언어안에존재하는일정한규칙이며, 이 주제어 : 특수조사, 번역, 의미 투 고 일:2009. 4. 15 심 사 일:2009. 5. 1 ~ 5. 30 게재확정일:2009. 6. 15 한국어특수조사의의미에따른러시아어번역방안에대한연구 김성완 * 1) 목 차 Ⅰ. 머리말 Ⅱ. 특수조사의개념과범위 Ⅲ. 특수조사의러시아어번역방안 Ⅳ. 맺음말 국문요약 이글의목표는한국어의특수조사가여러가지의의미를가질때러시아어로어떻게번역되어질수있는지에대해살펴보고,

More information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34B0ADACB5ACB2ACB0ACAC20342E687770> УРОК 4(четвёртый) Что вы делаете?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Что ты делаешь? -Я слушаю музыку. А ты? -Я смотрю фильм по телевизору. -Какой фильм? -Идёт фильм Доктор Живаго *. -Миша, ты знаешь английский язык? -Нет,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중동의료기기 시장동향 KOTRA / ( ) - 1 - - 3 - - 4 - - 5 - - 6 - - 7 - - 8 - Ⅰ U.A.E. Ⅰ U.A.E. Ⅰ U.A.E. Chapter 1 국가정보 - 11 - Ⅰ U.A.E. - 12 - Ⅰ U.A.E. - 13 - Ⅰ U.A.E. - 14 - Ⅰ U.A.E. - 15 - Ⅰ U.A.E. - 16 - Ⅰ U.A.E.

More information

252 제 24 권 2 호 그러므로관용표현들은독립어들 (отдельные слова) 과함께텍스트안에서서로간에다양한 관계속에놓여있으며언어의다른임의의표현들처럼체계적인관계들이매우특징적이다. 언어의어휘적인체계는단어들사이의세가지관계적유형즉, 계열적 (парадигматичес

252 제 24 권 2 호 그러므로관용표현들은독립어들 (отдельные слова) 과함께텍스트안에서서로간에다양한 관계속에놓여있으며언어의다른임의의표현들처럼체계적인관계들이매우특징적이다. 언어의어휘적인체계는단어들사이의세가지관계적유형즉, 계열적 (парадигматичес 주제어 : 관용구, 계열적관계, 머리 투고일 : 2008.10. 15 심사일 : 2008.11. 1 11. 30 심사완료일 :2008.12. 15 러시아어관용구의계열적관계고찰 - 머리 성분을지닌관용구를중심으로 - 1) 국문요약 본논문에서는러시아어의신체어휘관용구들가운데 머리 와관련된관용구를중심으로이들의계열적인관계중관용구다의어와동음이의어, 동의어와반의어에관해전반적인고찰을행하였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7-이경희_12-1.hwp

07-이경희_12-1.hwp 담화연결어의의미와기능 * 1) 이경희 ( 청주대 ) I. 들어가는말 구조주의적관점에서볼때언어단위는계층적구조를지니고그정점에합당한기능으로서로관계를맺는어휘소들의구성체인문장이놓인다. 문장을구성하는개별어휘소는어휘의미와문법의미의유무에따라독립어와보조어로구분된다. 형태적품사분류에따른접속사, 접속부사, 소사등의보조어는지시의미가없고문법적의미를지니지않기때문에등가적관계, 접속관계의통사적관계에서주로연구되어왔다.

More information

나머지의 (a), (b), (e) 의경우에는 в는모두 т, с, т앞에오기때문에 в가무성음화하여 [f] 로발음되며, (d) 의 в는어말에오기때문에무성음화하여 [f] 로발음된다. 결국 (c) 에서만 в가원래대로 [v] 로발음되고, 나머지는 [f] 로발음되기때문에, 정답은

나머지의 (a), (b), (e) 의경우에는 в는모두 т, с, т앞에오기때문에 в가무성음화하여 [f] 로발음되며, (d) 의 в는어말에오기때문에무성음화하여 [f] 로발음된다. 결국 (c) 에서만 в가원래대로 [v] 로발음되고, 나머지는 [f] 로발음되기때문에, 정답은 2008 대수능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러시아어해설지 [ 정답 ] 러시아어 Ⅰ [ 해설 ] 1. [ 정답 ] 4 [ 해설 ] 발음문제 : 모음약화러시아어모음 е는강세가있을때만 е로발음되고, 강세가없을때는대부분 и처럼발음된다. 보기에주어진단어 едете는미줄친 е에강세가있으므로, 발음이 е로난다. 따라서선택지의밑줄친 е중에서강세를가진모음을찾는것이문제의답이되는데,

More information

고급 문장 번역: 개인적인 연락 | 기원 (러시아어-한국어)

고급  문장 번역: 개인적인 연락 | 기원 (러시아어-한국어) 기원 : 결혼 Желаю вам обоим море счастья 축하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두 분이 되길 최근에 결혼한 부부를 축하할 В день вашей свадьбы поздравляем вас и желаем вам обоим всего наилучшего 두 분의 결혼식 날, 축하와 따뜻한 성원을 함께 보냅니다. 최근에 결혼한 부부를 축하할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Актуальные вопросы налогообложения иностранных компаний в Узбекистане

Актуальные вопросы налогообложения иностранных компаний в Узбекистане 우즈베키스탄에서외국기업의과세 Andrey Tyo( 조안드레이 ) 조세및법률컨설팅과매니저 2015 년 1 월 30 일. «딜로이트» 우즈베키스탄 딜로이트투쉬 ( 우즈베키스탄 ) 은국제딜로이트투쉬토마츠 (Deloitte Touche Tohmatsu Limited) 계열사로서, 타슈켄트사무소는 1995년설립딜로이트투쉬는세계 4대회계법인으로서, 회계감사, 세금자문,

More information

<31305FBCADC6F25FC1A4C7CFB0E62E687770>

<31305FBCADC6F25FC1A4C7CFB0E62E687770> Tore Nesset, How Russian Came to Be the Way It Is: A Student s Guide to the History of the Russian Language, Bloomington: Slavica, 2015 정하경 필자는역사언어학을연구하고가르치는사람으로서러시아어발달사를배우는학부생들에게효과적으로도움이될출판물에어떤것이있는지관심을기울여왔다.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쏘니표지

쏘니표지 지원 USB 키보드 목록 사용 지역이 UC, 폰트 설정이 European Alphabet 1)인 경우 지원 USB 키보드 목록 본 기기에서는 다음에서 열거된 키보드에서 지원되는 모든 문 자 및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isc Menu 에서 Settings > Select USB Keyboard Language(81페이지 참조)을 이용하여 원하는 언어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으, 아, 어, 오 도아닌애매모호한음 : 으 에가깝다.. 우유 молоко[məlakó] ; 늦게 поздно[póznə] - 절대어두 : 단어의맨앞에오는 о: [a]: 짧은 [á] 공항 аэропорт[aerapórt]; 반드시 обязательно[ab izát i

으, 아, 어, 오 도아닌애매모호한음 : 으 에가깝다.. 우유 молоко[məlakó] ; 늦게 поздно[póznə] - 절대어두 : 단어의맨앞에오는 о: [a]: 짧은 [á] 공항 аэропорт[aerapórt]; 반드시 обязательно[ab izát i 문항번호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2 2 1 3 4 2 4 1 4 배점 1 1 2 1 1 1 1 2 2 2 문항번호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5 4 5 1 3 4 5 1 3 2 배점 2 1 1 2 1 2 2 2 2 2 문항번호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2 1 3 1 3

More information

Russ-test-3.hwp

Russ-test-3.hwp < 보기> 의밑줄친부분과발음이다른것은? 5.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지않은것은? [1 점] [ 보기 ] Коля, привет! Как дела? 1 папа 2 мама 3 сестра 4 брат 5 бабушка А : София! Куда ты идёшь? Б : В магазин «Дом книги». А : А что ты хочешь купить? 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야드파운드법단위의환산 야드파운드법을쓰는나라는영국과미국인데영국은국제단위계 (SI) 로전황이 2000 년말로완료된셈이며, 미국도지난수년간많은노력을기울이있는중이다. 앞에서도언급한대로기숙적근거가되는물리적표준은물로 SI 단위의표준을사용하며, 야드파운드법단위를 SI 단위로환산하는인자를법률로정의하여사용하고있다. 즉 1 야드는정확히 0.9144 m, 1 파운드는정확히 0.45359237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B4BAC6C4BFF6B7AFBDC3BEC6BEEE28B0B3C1A42933C2F7C6EDC1FD2E687770> 머리말 New 파워러시아어 는우리나라대학생에게맞는학습교재를만들고자하는의도에서집필되었다. 첫번째고려사항은대학과정에서러시아어를처음배우는학생들이낯설음을느끼지않도록학습의부담감을최소화하는것이었다. 두번째고려사항은지루한기초과정을당의정삼키듯재미를느끼게하는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언어학적으로한국어사용자에게딱맞는독창적인교재를만든다는것이었다. 한마디로요약하면, 흐름은빨라도마찰계수가적어멀미를느끼지않는한국형쾌속유람선을만드는것이었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Phrases: Personal | Best Wishes (Korean-Russian)

Phrases: Personal | Best Wishes (Korean-Russian) Best Wishes : Marriage 축하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두 분이 되길 Желаю вам обоим море счастья a 두 분의 결혼식 날, 축하와 따뜻한 성원을 함께 보냅니다. В день вашей свадьбы поздравляем вас и желаем вам обоим всего наилучшего a 결혼을 너무너무 축하한다!

More information

약혼을축하합니다. 그럼결혼은언제인지정해진건가요? Поздравляем с помолвкой. Вы уже решили, когда состоится ваш праздник? Used when congratulating a recently engaged-couple wh

약혼을축하합니다. 그럼결혼은언제인지정해진건가요? Поздравляем с помолвкой. Вы уже решили, когда состоится ваш праздник? Used when congratulating a recently engaged-couple wh - Marriage 축하합니다. 세상에서가장행복한두분이Желаю вам обоим море счастья 되길바랍니다. Used when congratulating a recently-married couple 두분의결혼식날, 축하와따뜻한 성원을 В день 함께вашей свадьбы поздравляем вас и желаем 보냅니다. вам обоим

More information

(суверенная демократия) (вертикаль власти)., (эксперт)., (George H. Sabine) (super politician).,,., II. 유년및청년시절 : 체츠냐출신의자유분방하

(суверенная демократия) (вертикаль власти)., (эксперт)., (George H. Sabine) (super politician).,,., II. 유년및청년시절 : 체츠냐출신의자유분방하 수르코프, 21 세기러시아의마키아벨리? 장세호 ( 한국외대 HK 연구교수 ) I. 프롤로그 2008 3. 5 7. 5 8 ( ).,. < 사진 1> 블라디슬라프수르코프 ( 출처 : amicable.ru) 5 12. (Сергей Нарышкин), (Алексей Громов) (Александр Беглов)., 46. 1 (Владислав Юриьевич

More information

<355FBDC5BAC0C1D62E687770>

<355FBDC5BAC0C1D62E687770> 도스토옙스키의 죽음의집의기록 연구 : 민중성의원체험을찾아서 신봉주 - 개요 - 이글은도스토옙스키가감옥에서체득한민중지식과민중성개념사이에창작이라는원체험이가로놓여있음을말하고자한다. 죽음의집의기록 은그가발견한민중지식의보고로일컬어지며, 이수기의주체또한작가도스토옙스키와동일시되어왔다. 그러나이글은자신이발견한민중적원칙에대해말하고있는도스토옙스키의목소리를듣기위해작품전체에실현된저자형상에주목해야한다는입장이다.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YVFWVZMHMOQV.hwp

YVFWVZMHMOQV.hwp 0학년도예비수능모의평가제 외국어& 한문영역러시아어정답및해설 [ 정답] 문항 5 6 7 8 9 0 정답 5 5 문항 5 6 7 8 9 0 정답 5 5 문항 5 6 7 8 9 0 정답 5 5. [ 정답] 5 철자이해 [ 해설] 그림은순서대로컵 стака н, 시계 часы, 비행기 самолёт 이다. 공통으로들어간 철자는 с이다. 정답은 5번이다.. [ 정답]

More information

Поздравляем с помолвкой. Вы уже решили, 약혼을축하합니다. 그럼결혼은언제인지 когда состоится ваш праздник? 정해진건가요? Used when congratulating a recently engaged-couple w

Поздравляем с помолвкой. Вы уже решили, 약혼을축하합니다. 그럼결혼은언제인지 когда состоится ваш праздник? 정해진건가요? Used when congratulating a recently engaged-couple w - Marriage Желаю вам обоим море счастья 축하합니다. 세상에서가장행복한 두분이되길 Used when congratulating a recently-married couple В день вашей свадьбы поздравляем вас и желаем вам обоим всего наилучшего Used when congratulating

More information

최종완성-슬라브25-2.hwp

최종완성-슬라브25-2.hwp 국문요약 время време поворачивать вертеть ь бег судьба Г М Яворская Время и случай фрагмент семантического поля времени в славянских языках Логический анализ языка Язык и время М Издательство ИНДРИК с К Г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8~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1~1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생원말뚝이생원말뚝이

[8~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1~1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생원말뚝이생원말뚝이 제 교시 다음물음에대한가장옳은답을하나만골라, OMR 답안지에정확히표기하시오. 제10항 [5~7]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8~1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1~1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말뚝이 양반들 생원말뚝이생원말뚝이 [15~18]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19~22]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More information

5_최종술_ hwp

5_최종술_ hwp 쿨리코보 보로디노 파리의선율 * 최종술 Бородино! Бородино! / На битве исполинов новой / Ты славою озарено, / Как древле поле Куликово. // Вопрос решая роковой / Кому пред кем склониться выей, / Кому над кем взнестись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001-01/2016-USD-KOR : 지금까지 가장 휴대성 높은 3D 스캐닝 포커스 : 문화유산 보존 문화적 대상물을 스캔 및 복제하고, 후손을 위해 보존함과 동시에, 컬렉션 디지털화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 가능케 합니다. 사진 : 케냐 고생물학적 현장에서의 1,800,000년 된 대형 악어 스캔 작업 현장 코 다 일의 3D 모델 Artec

More information

移대떎濡앹떆??0??2?쇰궡吏€-?

移대떎濡앹떆??0??2?쇰궡吏€-? WON HEUNG C O N T E N T S Happy House Wide Area Traffic Wonheung Bogeumjari Plan Landscape Plan Green City Wonheung 002 004 006 008 010 Unit Plan 74 A 012 Unit Plan 74 CH 014 Unit Plan 84 A 016 Unit Plan

More information

<375FC0CCB1E2BFF52E687770>

<375FC0CCB1E2BFF52E687770> 러시아어소사 И 에대해서 러시아어에서 소사 ( 小詞, часица, particle) 라고불리는요소들은형태론적으로도다양하고또기능적인측면에서도다면적이다. 가령오줴고프 (Ожегов 1989) 사전을보면, 이소사라는명칭의부류속에는 {ну, вот, вон, так, таки, да, нет, ни, бы, было, бывало, едва, а, только,

More information

<30362DB3B2C7FDC7F62E687770>

<30362DB3B2C7FDC7F62E687770> 주제어 : 언어정책, 언어안보, 연방정부프로그램 < 러시아어 >, 루스키미르, 국제인도적협력청투고일 :2011. 4. 20 Keywords : Language Policy, Linguistic Security, Federal Government Action 심사일 : 2011. 5. 1 2011. 5. 25 Programme ,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303620BEC8BAB4C6C820462E687770>

<303620BEC8BAB4C6C820462E687770> 주제어 : 오류, 중간어, 자기소개서, 쓰기, 전이 Keywords : Errors, Interlanguage, Curriculum Vitae, Writing, Transition 투고일 : 2015. 11. 15 심사일 : 2015. 11. 25 2015. 12. 16 게재확정일 : 2015. 12. 21 서경대학교학생의러시아어자기소개서에나타난오류의중간어양상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16 보리스와글레프이야기 와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를통해 본고대러시아 (Древняя Русь) 26) 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이규영 ( 성균관대 ) Ⅰ. 고대루시 (Древняя Русь), 즉고대러시아가일종의국가적인형태를구축하면서미래의국가정체성을종교적, 신화적으로채색한것은주지의사실이다. 그중심에는유대교에뿌리를두고있는기독교와비잔틴제국이있었다.

More information

<375FBDC9C1F6C0BA2E687770>

<375FBDC9C1F6C0BA2E687770> 푸슈킨을찾아서 : M. 불가코프의희곡 알렉산드르푸슈킨 에나타난시인의형상 * 심지은 - 개요 - 1935-36 년창작된미하일불가코프의희곡 알렉산드르푸슈킨 은러시아문학사 문화사에서특별한신화적아우라를지닌 푸슈킨의죽음 이라는주제를예술적으로형상화하는데성공한몇안되는예술작품가운데하나다. 드라마는 주인공없는희곡, 즉푸슈킨이등장하지않는푸슈킨에관한희곡이라는점에서시인의생애를다룬여타의작품과구별된다.

More information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구문은서로표면구조상명확한차이점을보이고 있다 의 경우명사구 는이와공지시 하는요소 본논문은 년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5 주 : 러시아어명사의격변화활용 I < 학습목표소개 > - 러시아어명사격변화표를이해하고완전히암기할수있다. - 러시아어명사의격 ( 대격, 전치격 ) 의쓰임을구별하고이해할수있다. - 러시아어명사의생격의쓰임을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 중요단어익히기 > банк: ( 명 ) 은행. ви'за: ( 명 ) 비자. во'здух: ( 명 ) 공기. вопро'с:

More information

젊은철학자는비합리적인어떤것으로서성은인간의정신뿐아니라전체민족의성격과도연관되어있다는사실을증명하려고노력하였다. 또한바이닝거는인간존재의양성성을주장하였다. 철학자의견해에따르면모든생물유기체는남성적요소와여성적요소를동시에가지고있고, 따라서인간역시생물학적차원에서그리고심리학적차원에서양성

젊은철학자는비합리적인어떤것으로서성은인간의정신뿐아니라전체민족의성격과도연관되어있다는사실을증명하려고노력하였다. 또한바이닝거는인간존재의양성성을주장하였다. 철학자의견해에따르면모든생물유기체는남성적요소와여성적요소를동시에가지고있고, 따라서인간역시생물학적차원에서그리고심리학적차원에서양성 В. В. 로자노프의성 ( 性 ) 개념 김민아 * 1. 들어가며 19세기말 20세기초러시아와유럽의문화사에있어성 ( 性, пол) 의문제는특별한위치를갖는다. 그것은자연과창작의본질및그의미를이해하기위한강렬한정신적탐색의과정과직접적으로맞물려있다 (Эпштейн и Тульчинский 2006: 240). 러시아의종교철학자들인 В. С. 솔로비요프, Н. А. 베르댜예프,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2_서선정 hwp

2_서선정 hwp 구술문학속에나타난이반뇌제의형상 : 집단적기억과역사인식에대하여 * 서선정 ** 1. 문제제기 러시아의역사는광활한대지와광포한자연에대한인간의정복사로, 또한그러한목적을위해가혹하게민중들을지배했던차르들의역사로이해될수있다. 순순히정복되지않는거친자연을극복하기위해차르들은더욱더가차없이전횡적권력을휘둘렀고, 그사이에서민중은혹독한자연과지배자의폭압에의해이중으로고통받았다. 특히지배자들의의지는정치,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Message from the Foundation 이사장 인사말 Silk Road Foundation News - 국내 러시아어권 다문화가정 재무교육 - 제2차 한-중앙아 영상제 상영 위한 영화 제작 지원 웹사이트 사업 안내 From Sil

C O N T E N T S Message from the Foundation 이사장 인사말 Silk Road Foundation News - 국내 러시아어권 다문화가정 재무교육 - 제2차 한-중앙아 영상제 상영 위한 영화 제작 지원 웹사이트 사업 안내 From Sil F A L L 2011 A New Bridge Connecting Korea and the Silk Road Countries C O N T E N T S Message from the Foundation 이사장 인사말 Silk Road Foundation News - 국내 러시아어권 다문화가정 재무교육 - 제2차 한-중앙아 영상제 상영 위한 영화 제작 지원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3220B9DAC1F6B9E8205BC1A4B8BB20B8B6C1F6B8B720C8AEC0CE5D2E687770>

<3220B9DAC1F6B9E8205BC1A4B8BB20B8B6C1F6B8B720C8AEC0CE5D2E687770> 주제어 : 지주귀족, 러시아수출, 러시아수입, 자유무역, 보호무역 Keywords : Gentry, Export, Import, Free Trade, Protective Trade 투고일 : 2015. 2. 15. 심사일 : 2015. 2. 25 2015. 3. 19 게재확정일 : 2015. 3. 20 19 세기 1/4 분기해외무역으로본러시아의경제상황 박지배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KVSXVWAWCPBR.hwp

KVSXVWAWCPBR.hwp Мне нечего делать. 어떻게볼것인가? 이인영 * I. 무엇이문제인가? (1) a. Мн е нечего делать. 나는할것이없다. b. М не н егде жи ть. 나는살곳이없다. c. М не не с кем было поговорить. 나는말을나눌사람이없었다. 본논문에서다루려는구문의전형적표층구조는 DAT NÉ K BE INF 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30312E20C7D1B1B9B3EBBEEEB3EBB9AEC7D0C8B82034B0B3C7D0C8B820B0F8B5BFC7D0BCFAB4EBC8B85FB9AEC7D0BAD0B0FA2E687770>

<30312E20C7D1B1B9B3EBBEEEB3EBB9AEC7D0C8B82034B0B3C7D0C8B820B0F8B5BFC7D0BCFAB4EBC8B85FB9AEC7D0BAD0B0FA2E687770> 2016 러시아학관련 4 개학회공동학술대회 날다, 펼치다, 만나다 문학분과 일시 2016 년 10 월 8 일 ( 토요일 ) 9:40~18:00 장소성균관대학교퇴계인문관 301-313 호 이발표논문집은 2016 년도정부재원 ( 교육부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발간되었음. 주최. 한국노어노문학회, 한국러시아문학회, 한국슬라브어학회,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후원.

More information

<B7AFBDC3BEC6BEEEC1A63133B0AD2E687770>

<B7AFBDC3BEC6BEEEC1A63133B0AD2E687770> УРОК 13(трина дцатый) Как вы чу вствуете себя? Что у вас боли т? А : Бори с Па влович, как вы себя чу вствуете? Б : Анто н Никола евич, я чу вствую себя непло хо, но у меня боли т го рло. А : Как жаль!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2(2014) 것은한국어에대한지속적인학습자의흥미유발과한국어학습을지속할수있는다양한학습방법이병행하지않으면학습자의학업열의는시간이갈수록떨어질수밖에없다는것이다. 외국어학습의특성상단시일내에학습자의한국어실력을향상시킬수없다면어떤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2(2014) 것은한국어에대한지속적인학습자의흥미유발과한국어학습을지속할수있는다양한학습방법이병행하지않으면학습자의학업열의는시간이갈수록떨어질수밖에없다는것이다. 외국어학습의특성상단시일내에학습자의한국어실력을향상시킬수없다면어떤 한국어의효과적학습을위한드라마활용하기 방정식카자흐국제관계및세계언어대 Название статьи: Использование сериалов для эффективного обучения корейскому языку Автор: Пан Чонсик, КазУМОиМЯ, Алматы, Казахстан Резюме: Использование видеоматериалов,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특강 2: Aspect Cross-Linguistically (Pf. V. Plungian) 플룬갼교수는 6일과 7일양일에걸쳐여러언어에서동사상 (aspect) 이갖는의미를재분류하였다. 상연구의대표적인대상어가되는슬라브어의경우, 상은전통적으로완료상과분완료상의이분법적분포를보

특강 2: Aspect Cross-Linguistically (Pf. V. Plungian) 플룬갼교수는 6일과 7일양일에걸쳐여러언어에서동사상 (aspect) 이갖는의미를재분류하였다. 상연구의대표적인대상어가되는슬라브어의경우, 상은전통적으로완료상과분완료상의이분법적분포를보 예카테리나라힐리나교수, 블라디미르플룬기안교수초청강연회 서울대학교러시아연구소와러시아센터는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와공동주최로예카테리나라힐리나교 수 ( 러시아고등경제대학언어학과 ) 와블라디미르플룬기안교수 ( 모스크바국립대학이론응용언어학과 ) 를모시 고 4 월 6 일부터 8 일까지총 3 일에걸쳐초청강연회를진행하였다. 1. 4월 6일 ( 수요일 ) 16:00~18:30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OBJ_DOKU fm

OBJ_DOKU fm { 겁 РЕДИ В 겁 Ţ 45 СмсрЭ 모Э смл잠э자с 일áтл높 кэ л자잡исдс Ие놓рл ЭкЭ잡 ек잡р잠с척작е처э І 사용설명서 녹сииЭкйЭ рэиейэре 녹Э잡срс잡처сд놓к높 Б척잡милЭрЭтейл ек잡р잠с척작е처э Ек잡р잠с작 еске 높놓 среие모э잠놓 Смср잡ртл 모Э смлр잠놓자с 일Этл높еил 모Э смл잠э자л

More information

<335FBFC0BFF8B1B32E687770>

<335FBFC0BFF8B1B32E687770> 은닉된논쟁 : 고골의 외투 와체홉의 관리의죽음 의비교분석 * 위대한예술작품은자기시대가제기하는긴요한문제들에대한올곧은대응과그것들의해결을위한진정한시도로인해내용과형식에서질적으로구별되어진다. 당대성에대한지난한추구야말로예술작품이자신의시대를넘어미적영원성을획득하는근간이다. 러시아문학이세계문학에동참하게되고세계문학사에서중요한위상을차지하게된것이 19세기러시아문학의뚜렷한성취에서힘입은바크다고할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