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Transcription

1 Chapter 08. 상속과다형성 박종혁교수 UCS Lab Tel: SeoulTech nd 프로그래밍입문 (2)

2 Chapter 객체포인터의참조관계

3 3 상속된객체와포인터관계 객체포인터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는포인터 AAA 클래스의포인터는 AAA 객체의주소뿐만아니라 AAA 클래스를상속하는 Derived 클래스의객체의주소값도저장가능 AAA 클래스의참조자는 AAA 객체뿐만아니라 AAA 클래스를상속하는 Derived 클래스의객체도참조가능

4 4 상속된객체의포인터, 참조자 객체포인터의권한 포인터를통해서접근할수있는객체멤버의영역 AAA 클래스의객체포인터는 AAA 클래스의멤버와 AAA 클래스가상속받은 Base 클래스의멤버만접근가능 AAA 클래스의참조자는 AAA 클래스의멤버와 AAA 클래스가상속받은 Base 클래스의멤버만접근가능

5 5 상속된객체와참조관계 객체의레퍼런스 객체를참조할수있는레퍼런스 클래스포인터의특성과일치 객체레퍼런스의권한 객체를참조하는레퍼런스의권한 클래스포인터의권한과일치 5

6 6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하는객체포인터변수 C++ 에서, AAA 형포인터변수는 AAA 객체또는 AAA 를직접혹은갂접적으로상속하는모든객 체를가리킬수있다 (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다 ). Person * ptr=new Student(); Person * ptr=new PartTimeStudent(); Student * ptr=new PartTimeStudent();

7 7 Ex) ObejctPointer.cpp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Person void Sleep() cout<<"sleep"<<endl; ; class Student : public Person void Study() cout<<"study"<<endl; ; class PartTimeStudent : public Student void Work() cout<<"work"<<endl; ; int main(void) Person * ptr1=new Student(); Person * ptr2=new PartTimeStudent(); Student * ptr3=new PartTimeStudent(); ptr1->sleep(); ptr2->sleep(); ptr3->study(); delete ptr1; delete ptr2; delete ptr3; return 0;

8 8 유도클래스의객체도가리키는포인터! IS-A 관계 유도클래스객체를기초클래스객체로바라볼수있는근거

9 9 문제의제시를위한시나리오의도입 프로그램전체기능의처리를, 프로그램의흐름을담당하는클래스를가리켜컨트롤클래스라한다. EmployeeHandler의경우컨트롤클래스에해당한다. 신규직원등록시 전체급여정보출력 급여합계정보출력 PermanentWorker 는정규직을표현해놓 은클래스이다.

10 10 오렌지미디어급여관리확장성문제 1 차해결 모든클래스의객체를 Employee 클래스의객체 로갂주 ( 처리 ) 할수있는기반을마련. 컨트롤클래스입장에서는모든객체를 Employee 객체로갂주해도문제가되지않는다!

11 11 EmployeeHandler 의첫번째수정 class EmployeeHandler private: Employee* emplist[50]; int empnum; EmployeeHandler() : empnum(0) void AddEmployee(Employee* emp) emplist[empnum++]=emp; void ShowAllSalaryInfo() const /* for(int i=0; i<empnum; i++) emplist[i]->showsalaryinfo(); */ void ShowTotalSalary() const int sum=0; /* for(int i=0; i<empnum; i++) sum+=emplist[i]->getpay(); */ cout<<"salary sum: "<<sum<<endl; ~EmployeeHandler() for(int i=0; i<empnum; i++) delete emplist[i]; ; 왼쪽의 EmployeeHandler 클래스는 Employee 객체를처리 하는컨트롤클래스로변경되었다.

12 12 Ex) EmployeeManager2.cpp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Employee private: char name[100]; Employee(char * name) strcpy(this->name, name); void ShowYourName() const cout<<"name: "<<name<<endl; ; class PermanentWorker : public Employee private: int salary; PermanentWorker(char* name, int money) : Employee(name), salary(money) int GetPay() const return salary;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class EmployeeHandler private: Employee* emplist[50]; int empnum; EmployeeHandler() : empnum(0) void AddEmployee(Employee* emp) emplist[empnum++]=emp; void ShowAllSalaryInfo() const /* for(int i=0; i<empnum; i++) emplist[i]->showsalaryinfo(); */ void ShowTotalSalary() const int sum=0; /* for(int i=0; i<empnum; i++) sum+=emplist[i]->getpay(); */ cout<<"salary sum: "<<sum<<endl; ~EmployeeHandler() for(int i=0; i<empnum; i++) delete emplist[i]; ; int main(void) EmployeeHandler handler; // 직원등록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KIM", 1000));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LEE", 1500));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JUN", 2000)); handler.showallsalaryinfo(); handler.showtotalsalary(); return 0;

13 임시직 : TemporaryWorker 13

14 14 영업직 : SalesWorker PermanentWorker 클래스의 GetPay 함수를오버라이딩! PermanentWorker 클래스의 ShowSalaryInfo 함수오버라이딩!

15 15 함수오버라이딩 (Function Overriding) 어! PermanentWorker 클래스에도 GetPay 함수와 ShowSalaryInfo 함수가있는데, 유도클래스인 SalewWorker 클래스에서도동일한이름과형태로두함수를정의하였네. 함수오버라이딩 (function overriding) 기초클래스에서정의한함수를유도클래스에서동일한이름과 형태로함수를정의하여사용 주의 : 함수오버로딩과혼동금지 함수오버라이딩되면, 오버라이딩된기초클래스의함수는오버 라이딩을한유도클래스의함수에가려짐 위의 SalesWorker 클래스내에서 GetPay 함수를호출하면 SalesWorker 클래스에정의된 GetPay 함수가호출됨

16 16 함수오버라이딩 vs 함수오버로딩 기초클래스와동일한이름의함수를유도클래스에서정의한다고해서무조건함수오버라이딩이되는것은아님. 함수오버로딩 매개변수의자료형및개수가다를경우 젂달되는인자에따라서호출되는함수가결정 함수오버로딩은상속의관계어서도구성가능

17 17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의이해 Base 클래스에선언된멤버와같은형태의멤버를 Derived 클래스에서선언 Base 클래스의멤버를가리는효과! 보는시야 (Pointer) 에따라서달라지는효과! Overriding1.cpp, Overriding2.cpp

18 18 오버라이딩 (overriding) 베이스클래스에서선언된함수를파생클래스에서다시선언 Overriding1.cpp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AAA void fct() cout<<"aaa"<<endl; ; int main(void) BBB b; b.fct(); return 0; class BBB : public AAA void fct() cout<<"bbb"<<endl; ; BBB

19 19 오버라이딩예 Overriding2.cpp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AAA void fct() cout<<"aaa"<<endl; ; class BBB : public AAA void fct() cout<<"bbb"<<endl; ; int main(void) BBB AAA BBB* b=new BBB; b->fct(); AAA* a=b; a->fct(); delete b; return 0;

20 20 Ex) EmployeeManager3.cpp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Employee private: char name[100]; Employee(char * name) strcpy(this->name, name); void ShowYourName() const cout<<"name: "<<name<<endl; ; class PermanentWorker : public Employee private: int salary; PermanentWorker(char * name, int money) : Employee(name), salary(money) int GetPay() const return salary;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class TemporaryWorker : public Employee private: int worktime; int payperhour; TemporaryWorker(char * name, int pay) : Employee(name), worktime(0), payperhour(pay) void AddWorkTime(int time) worktime+=time; int GetPay() const return worktime*payperhour;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21 21 class SalesWorker : public PermanentWorker private: int salesresult; // 월판매실적 double bonusratio; // 상여금비율 SalesWorker(char * name, int money, double ratio) : PermanentWorker(name, money), salesresult(0), bonusratio(ratio) void AddSalesResult(int value) salesresult+=value; int GetPay() const return PermanentWorker::GetPay() // PermanentWorker의 GetPay 함수호출 ; (int)(salesresult*bonusratio);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class EmployeeHandler private: Employee* emplist[50]; int empnum; EmployeeHandler() : empnum(0) void AddEmployee(Employee* emp) emplist[empnum++]=emp; void ShowAllSalaryInfo() const /* for(int i=0; i<empnum; i++) emplist[i]->showsalaryinfo(); */ void ShowTotalSalary() const int sum=0; /* for(int i=0; i<empnum; i++) sum+=emplist[i]->getpay(); */ cout<<"salary sum: "<<sum<<endl; ~EmployeeHandler() for(int i=0; i<empnum; i++) delete emplist[i]; ;

22 22 int main(void) // 직원관리를목적으로설계된컨트롤클래스의객체생성 EmployeeHandler handler; // 정규직등록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KIM", 1000));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LEE", 1500)); // 임시직등록 TemporaryWorker * alba=new TemporaryWorker("Jung", 700); alba->addworktime(5); // 5시갂일한결과등록 handler.addemployee(alba); // 영업직등록 SalesWorker * seller=new SalesWorker("Hong", 1000, 0.1); seller->addsalesresult(7000); // 영업실적 7000 handler.addemployee(seller); // 이번달에지불해야할급여의정보 handler.showallsalaryinfo(); // 이번달에지불해야할급여의총합 handler.showtotalsalary(); return 0;

23 Chapter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24 24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가상함수는베이스클래스내에서정의된멤버함수를파생클래스에서재정의하고자할때사용 베이스클래스의멤버함수와같은이름을갖는함수를파생클래스에서재정의함으로써각클래스마다고유의기능을갖도록변경할때이용 파생클래스에서재정의되는가상함수는함수중복과달리베이스클래스와함수의반환형, 인수의갯수, 형이같아야함 가상함수를정의하기위해서는가장먼저기술되는상위클래스 ( 베이스클래스 ) 의멤버함수앞에 virtual이라는키워드로기술

25 25 가상함수예 Overriding3.cpp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AAA virtual void fct() // 가상함수 cout<<"aaa"<<endl; ; class BBB : public AAA void fct() cout<<"bbb"<<endl; ; int main(void) BBB* b=new BBB; b->fct(); BBB BBB AAA* a=b; a->fct(); delete b; return 0;

26 26 가상함수특성상속예 Overriding4.cpp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AAA virtual void fct() // 가상함수 cout<<"aaa"<<endl; ; class BBB : public AAA void fct() // virtual void fct() cout<<"bbb"<<endl; ; class CCC : public BBB void fct() cout<<"ccc"<<endl; ; int main(void) BBB* b=new BBB; b->fct(); CCC CCC AAA* a=b; a->fct(); delete b; return 0;

27 27 기초클래스의포인터로객체를참조하면, C++ 컴파일러는포인터연산의가능성여부를판단할때, 포인터의자료형을기준으로판단하 지, 실제가리키는객체의자료형을기준으로판단하지않는다.

28 28 앞서한이야기의복습 C++ 컴파일러는포인터를이용한연산의가능성여부를판단할때, 포인터의자료형을기준으로판단하지, 실제가리키는객체의자료형을기준으로판단하지않는다. 따라서포인터형에해당하는클래스의멤버에맊접근이가능하다. 예제 EmployeeManager2.cpp 와 EmployeeManager3.cpp 의주석처리부분에서컴파일에러가발생하는이유는?

29 29 함수의오버라이딩과포인터형 실행결과 함수를호출할때사용이된포인터의형에따라서호출되는함수가결정된다! 포인터의형에정의된함수가호출된다.

30 30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오버라이딩된함수가 virtual 이면 오버라이딩한함수도자동 virtual 실행결과 포인터의형에상관없이포인 터가가리키는객체의마지막 오버라이딩함수를호출한다. 현상황에서의 EmployeeManager 클래스는모든객체를 Employee 객체로갂주한다. 따라서호출하는함수 도 Employee 객체의멤버함수이다! 바로이러한문제의해결책이위의예제에있다!

31 31 급여관리확장성문제의해결과상속의이유 GetPay 함수와 ShowSalaryInfo 함수를 Virtual로선언하였으므로, EmpolyeeHandler가호출하는함수는 Employee 클래스의멤버함수일지라도실제호출되는함수는각포인터가가리키는객체의마지막오버라이딩함수이다! 이렇듯상속은연관된일련의클래스들에대해공통의규약을 적용할수있게해준다!

32 32 순수가상함수 순수가상함수 (pure virtual function) 베이스클래스에서는어떤동작도정의되지않고함수의선언만을하는가상함수 순수가상함수를선언하고파생클래스에서이가상함수를중복정의하지않으면컴파일시에에러가발생 하나이상의멤버가순수가상함수인클래스를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라함 완성된클래스가아니기때문에객체화되지않는클래스 베이스클래스에서다음과같은형식으로선언 virtual 자료형함수명 ( 인수리스트 ) = 0;

33 순수가상함수예 (1)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Date // 베이스클래스 protected:` int year,month,day; Date(int y,int m,int d) year = y; month = m; day = d; virtual void print() = 0; // 순수가상함수 ; class Adate : public Date // 파생클래스 Adate Adate(int y,int m,int d) : Date(y,m,d) /* no operation */ void print() // 가상함수 cout << year << '.' << month << '.' << day << ".\n"; ; class Bdate : public Date // 파생클래스 Bdate Bdate(int y,int m,int d) : Date(y,m,d) /* no operation */ void print(); // 가상함수 ; void Bdate::print() static char *mn[] = "Jan.", "Feb.", "Mar.", "Apr.", "May", "June","July", "Aug.", "Sep.", "Oct.", "Nov.","Dec." ; cout << mn[month-1] << ' ' << day << ' ' << year << '\n'; int main() Adate a(1994,6,1); Bdate b(1945,8,15); Date &r1 = a, &r2 = b; // 참조자 r1.print(); r2.print(); return 0; Aug

34 34 순수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몸체가정의되지않은함수를가리켜순수가상함수라 하며, 하나이상의순수가상함수를멤버로두어서객체 생성이불가능한클래스를가리켜추상클래스라한다. 오버라이딩의관계를목적으로정의된함수들! 따라서몸체부분의정의는의미가없다! 순수가상함수로대체가능!

35 35 Ex) EmployeeManager5.cpp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Employee private: char name[100]; Employee(char * name) strcpy(this->name, name); void ShowYourName() const cout<<"name: "<<name<<endl; virtual int GetPay() const = 0; virtual void ShowSalaryInfo() const = 0; ; class PermanentWorker : public Employee private: int salary; PermanentWorker(char * name, int money) : Employee(name), salary(money) int GetPay() const return salary;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class TemporaryWorker : public Employee private: int worktime; int payperhour; TemporaryWorker(char * name, int pay) : Employee(name), worktime(0), payperhour(pay) void AddWorkTime(int time) worktime+=time; int GetPay() const return worktime*payperhour;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36 36 class SalesWorker : public PermanentWorker private: int salesresult; // 월판매실적 double bonusratio; // 상여금비율 SalesWorker(char * name, int money, double ratio) : PermanentWorker(name, money), salesresult(0), bonusratio(ratio) void AddSalesResult(int value) salesresult+=value; int GetPay() const return PermanentWorker::GetPay() + (int)(salesresult*bonusratio); void ShowSalaryInfo() const ShowYourName(); cout<<"salary: "<<GetPay()<<endl<<endl; ; class EmployeeHandler private: Employee* emplist[50]; int empnum; EmployeeHandler() : empnum(0) void AddEmployee(Employee* emp) emplist[empnum++]=emp; void ShowAllSalaryInfo() const for(int i=0; i<empnum; i++) emplist[i]->showsalaryinfo(); void ShowTotalSalary() const int sum=0; for(int i=0; i<empnum; i++) sum+=emplist[i]->getpay(); ; cout<<"salary sum: "<<sum<<endl; ~EmployeeHandler() for(int i=0; i<empnum; i++) delete emplist[i];

37 37 int main(void) // 직원관리를목적으로설계된컨트롤클래스의객체생성 EmployeeHandler handler; // 정규직등록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KIM", 1000)); handler.addemployee(new PermanentWorker("LEE", 1500)); // 임시직등록 TemporaryWorker * alba=new TemporaryWorker("Jung", 700); alba->addworktime(5); // 5시갂일한결과등록 handler.addemployee(alba); // 영업직등록 SalesWorker * seller=new SalesWorker("Hong", 1000, 0.1); seller->addsalesresult(7000); // 영업실적 7000 handler.addemployee(seller); // 이번달에지불해야할급여의정보 handler.showallsalaryinfo(); // 이번달에지불해야할급여의총합 handler.showtotalsalary(); return 0;

38 38 바인딩 (binding) 과다형성 바인딩 정적바인딩 (static binding) 컴파일시 (compile-time) 호출되는함수를결정 동적바인딩 (dynamic binding) 실행시 (run-time) 호출되는함수를결정 다형성 (polymorphism) 같은모습의형태가다른특성 a->fct() 예 a 라는포인터 ( 모습 ) 가가리키는대상에따라호출되는함수 ( 형태 ) 가다름 함수오버로딩, 동적바인딩등이다형성의예

39 39 다형성 (Polymorphism) 지금까지공부한가상함수와관련된내용을 가리켜 다형성 이라한다! 다형성은동질이상의의미를갖는다. 모습은같은데형태는다르다. 문장은같은데결과는다르다! ptr->simplefunc 함수의호출이다형성의예!

40 Chapter 가상소멸자와참조자의참조가능성

41 41 virtual 소멸자필요성예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AAA char* str1; AAA(char* _str1) str1= new char[strlen(_str1)+1]; strcpy(str1, _str1); ~AAA() cout<<"~aaa() call!"<<endl; delete []str1; virtual void ShowString() cout<<str1<<' '; ; class BBB : public AAA char* str2; BBB(char* _str1, char* _str2) : AAA(_str1) str2= new char[strlen(_str2)+1]; strcpy(str2, _str2); ; ~BBB() cout<<"~bbb() call!"<<endl; delete []str2; virtual void ShowString() AAA::ShowString(); cout<<str2<<endl; int main() AAA * a=new BBB("Good", "evening"); BBB * b=new BBB("Good", "morning"); a->showstring(); b->showstring(); cout<<"----- 객체소멸직젂 ----"<<endl; delete a; // AAA 소멸자맊호출 delete b; // BBB,AAA 소멸자호출 return 0; Good evening Good morning 객체소멸직젂 ---- ~AAA() call! ~BBB() call! ~AAA() call!

42 42 Virtual 소멸자의필요성 상속하고있는클래스객체소멸문제점

43 43 Virtual 소멸자의필요성 virtual 소멸자 virtual ~AAA() cout<<"~aaa() call!"<<endl; delete []str1;

44 44 virtual 소멸자 파생클래스를가리키는베이스클래스의포인터가가리키는객체의소멸시에는파생클래스의소멸자를호출하지않음 virtual 소멸자 객체소멸시베이스클래스뿐만아니라파생클래스의소멸자도호출 소멸자앞에 virtual 키워드

45 45 virtual 소멸자예 #include <iostream> using std::endl; using std::cout; class AAA char* str1; AAA(char* _str1) str1= new char[strlen(_str1)+1]; strcpy(str1, _str1); virtual ~AAA() cout<<"~aaa() call!"<<endl; delete []str1; virtual void ShowString() cout<<str1<<' '; ; class BBB : public AAA char* str2; BBB(char* _str1, char* _str2) : AAA(_str1) str2= new char[strlen(_str2)+1]; strcpy(str2, _str2); ; ~BBB() cout<<"~bbb() call!"<<endl; delete []str2; virtual void ShowString() AAA::ShowString(); cout<<str2<<endl; int main() AAA * a=new BBB("Good", "evening"); BBB * b=new BBB("Good", "morning"); a->showstring(); b->showstring(); cout<<"----- 객체소멸직젂 ----"<<endl; delete a; // BBB, AAA 소멸자맊호출 delete b; // BBB,AAA 소멸자호출 return 0; Good evening Good morning 객체소멸직젂 ---- ~BBB() call! ~AAA() call! ~BBB() call! ~AAA() call!

46 46 가상소멸자 (Virtual Destructor) 소멸자를가상으로선언함으로써각각의생성자내에서할당한메모리공갂을효율적으로 해제할수있다.

47 47 참조자의참조가능성 실행결과

48 Q & A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8: 8.1 상속의관계 8.2 상속에의한포인터와레퍼런스관계 8.3 가상함수와동적결합 8.4 순수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8.5 가상소멸자 8.6 다중상속 8.7 실습문제 2007. 5. 2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8.1 상속의관계 8.2 파생된객체포인터와파생된객체레퍼런스 객체포인터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6. 상속의이해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7-2 nd 프로그래밍입문 (2) 06-1.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기본개념 상속 (inheritance) 한클래스가다른클래스에서정의된속성 ( 자료, 함수 ) 를이어받아그대로사용 이미정의된클래스를바탕으로필요한기능을추가하여정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0.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0.ppt 10. 연산자오버로딩 연산자오버로딩소개 이항연산자오버로딩 단항연산자의오버로딩 cout, cin, endl 구현 배열인덱스연산자오버로딩 대입연산자오버로딩 Jong Hyuk Park 연산자오버로딩소개 Jong Hyuk Park 연산자오버로딩 (operator overloading) C++ 에서는기존의 C 언어에서제공하고있는연산자에대하여그의미를다시부여하는것을 "

More information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5 장클래스의활용 클래스와배열객체포인터 this 포인터멤버함수오버로딩디폴트매개변수의사용 friend ( 전역함수, 클래스, 멤버함수 ) 내포클래스지역클래스 static 멤버 const 멤버와 const 객체 explicit 생성자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More information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11_13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11_13l.ppt [호환 모드] 11.string 클래스디자인로딩 표준 string 클래스 사용자정의클래스 Jong Hyuk Park 표준 string 클래스 Jong Hyuk Park string 클래스 C++ 표준라이브러리에서정의된문자열처리클래스 #include #include using std::endl; using std::cout; using std::cin;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1 6 주차 클래스상속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7: 7.1 상속의필요성및장점 7.2 기반클래스 (Base class) 와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7.3 파생클래스의특징 7.4 기반클래스와파생클래스사이의변환 7.5 실습문제 2007. 4. 18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상속의필요성및장점 기반클래스 (Base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Hanbit ebook Realtime 30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Safe C++ 블라디미르 쿠스퀴니르 지음 / 정원천 옮김 이 도서는 O REILLY의 Safe C++의 번역서입니다.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목차 함수오버로딩 디폴트매개변수 라이브러리함수 clock 함수 난수발생 비버퍼형문자입력 커서이동 프로그래밍문제 1 /21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함수오버로딩 2 /21 함수오버로딩 동일한이름의함수를여러개만들수있음 함수프로파일이달라야함 함수프로파일

More information

Blog

Blog Objective C http://ivis.cwnu.ac.kr/tc/dongupak twitter : @dongupak 2010. 10. 9.. Blog WJApps Blog Introduction ? OS X -. - X Code IB, Performance Tool, Simulator : Objective C API : Cocoa Touch API API.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구조체 #include int main() { } printf("structure\n"); printf("instructor: Keon Myung Lee\n"); return 0; 내용 구조체 (struct) Typedef 공용체 (union) 열거형 (enum) 구조체 구조체 (structure) 어떤대상을표현하는서로연관된항목 ( 변수 )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0. 예외처리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10.1 개요 10.2 C++ 의예외처리 10.3 Java 의예외처리 10.4 Ada 의예외처리 10.1 예외처리의개요 (1) 3 예외 (exception) 오버플로나언더플로, 0 으로나누기, 배열첨자범위이탈오류와같이프로그램실행중에비정상적으로발생하는사건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2 247, Dec.07, 2007

2 247, Dec.07, 2007 247, Dec.07, 2007 2 247, Dec.07, 2007 3 247, Dec.07, 2007 4 247, Dec.07, 2007 5 247, Dec.07, 2007 6 247, Dec.07, 2007 7 247, Dec.07, 2007 8 247, Dec.07, 2007 9 247, Dec.07, 2007 USD 980 EUR 1,400 970 US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C++ Exspresso 제 5 장클래스의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1.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멤버변수와멤버함수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03장.스택.key

03장.스택.key ---------------- DATA STRUCTURES USING C ---------------- 03CHAPTER 1 ? (stack): (LIFO:Last-In First-Out) 2 : top : ( index -1 ),,, 3 : ( ) ( ) -> ->. ->.... 4 Stack ADT : (LIFO) : init():. is_empty():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16 강. 파일입출력목차 파일입출력기초 파일입출력모드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 이진파일입출력 임의접근 1 /18 16 강. 파일입출력파일입출력기초 파일입출력과정 파일스트림객체생성 파일열기 사용 : 기본적으로표준입출력객체 (cin, cout) 사용방법과동일 파일닫기 파일스트림클래스의종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tail_131122.doc

Microsoft Word - retail_131122.doc Analyst 유주연 (639-4584) juyeon.yu@meritz.co.kr RA 박지은 (639-451) jeeeun.park@meritz.co.kr 213.11.22 유통업 Overweight 1월 매출동향: 대형마트 -6.4%, 백화점 -2.2% Top Pick 하이마트 (7184) Buy, TP 15,원 현대홈쇼핑 (575) Buy, TP 21,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7-Template.pptx

Microsoft PowerPoint - 09-C++-7-Template.pptx 예제로배우는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 템플릿 (template) 이란? 한번의정의로모든자료형에대한처리를하도록고안 처리내용은같으나자료형이다를경우각자료형에대한함수를별도작성해야함 이때템플릿으로함수나클래스를통합정의 각자료형을일반화하여하나의모델로모든자료형을처리 예제로배우는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템플릿함수 예제로배우는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템플릿함수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입문 : 이론과 실습 클래스 파생클래스 구조체 네임스페이스 [2/50] 클래스 (Class) C# 프로그램의기본단위 재사용성 (reusability), 이식성 (portability), 유연성 (flexibility) 증가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객체의구조와행위를정의하는방법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의방법 객체 (Object) 클래스의인스턴스로변수와같은역할 객체를정의하기위해서는해당하는클래스를정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23034313720B5B6C0DABDC5BFEBB5EEB1DE20B5B5C0D4B0FA20B1E2BEF720BDC5BFEBC0A7C7E820BBF3BDC320C6F2B0A120B5EEC0C720BFB5C7E2C0BA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23034313720B5B6C0DABDC5BFEBB5EEB1DE20B5B5C0D4B0FA20B1E2BEF720BDC5BFEBC0A7C7E820BBF3BDC320C6F2B0A120B5EEC0C720BFB5C7E2C0BA2E646F63> Credit Analysis 독자신용등급 도입과 기업 신용위험 상시 평가 등의 영향은 A등급 그룹의 취약 섹터 자회사에 집중 Tel. 2004-9566 kim.se-yong@shinyoung.com 독자신용등급 도입으로 증자 등을 통해 자체 펀더멘탈의 개선 요구 전망 이르면 7월부터 신용평가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독자신용등급이 도입될 예정이다. 독자신용등급 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

(291)본문7

(291)본문7 2 Chapter 46 47 Chapter 2. 48 49 Chapter 2. 50 51 Chapter 2. 52 53 54 55 Chapter 2. 56 57 Chapter 2. 58 59 Chapter 2. 60 61 62 63 Chapter 2. 64 65 Chapter 2. 66 67 Chapter 2. 68 69 Chapter 2. 70 71 Chapter

More information

¾Ë·¹¸£±âÁöħ¼�1-ÃÖÁ¾

¾Ë·¹¸£±âÁöħ¼�1-ÃÖÁ¾ Chapter 1 Chapter 1 Chapter 1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4 Chapter 4

More information

01....b74........62

01....b74........62 4 5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6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7 1 CHAPTER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5장 MFC기반 다지기

5장 MFC기반 다지기 5 장 MFC 기반다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들어가기 (1) pp.132 ~ 138 비주얼스튜디오에서 MFC 어플리케이션작성 참조 시스템메뉴 메뉴 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Client Area) 스크롤바 상태표시줄 2 들어가기 (2) 3 들어가기 (3) 4 들어가기 (4) 솔루션탐색기확인 WinMain() 함수가없다?

More information

April. 28, 216 Fixed Income Analyst 2 3 2. 1.5 (%) (%).1.5. (%) (%) 1. 1 y 2 y 3 y 4 y 5 y 7 y 1 1 1 2 -.5 2.5 2.2 (%) 1y 3y 5y 1y (%) 1.9 1.6 1.3 1. '15Y.8 '15Y.12 '16Y.4 (%) (%) () Apr. 28, 216

More information

제 1 장 기본 개념

제 1 장 기본 개념 제 1 장기본개념 시스템생명주기 (System Life Cycle) 1. 요구사항 (requirement) 프로젝트들의목적을정의한명세들의집합 입력과출력에관한정보를기술 2. 분석 (analysis) 문제들을다룰수있는작은단위들로나눔 상향식 (bottom-up)/ 하향식 (top-down) 접근방법 3. 설계 (design) 추상데이타타입 (abstract data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Sungjoo Ha April 3rd, 2015 Sungjoo Ha 1 / 28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_9장 포인터 pptx

Microsoft PowerPoint - C_9장 포인터 pptx C 프로그래밍및실습 9. 포인터 세종대학교 목차 1) 포인터란? 2) 배열과포인터 3) 포인터연산 4) 함수와포인터 5) * void 포인터 6) * 함수포인터 2 1) 포인터란? 메모리 프로그램이실행되기위해필요한정보 ( 값 ) 을저장하는공간 1 byte (8 bits) 단위로물리주소가부여되어있음 개념적으로, 메모리는일렬로연속되어있는크기가 1byte 인방들의모음이라고볼수있음

More information

歯3일_.PDF

歯3일_.PDF uuhm Daewoo Daily * 0.0% 23.6% 38.2% 50.0% 61.8% 100.0% 980 970 960 950 940 930 920 910 900 890 880 870 860 850 840 830 820 810 800 790 780 770 760 750 740 730 720 710 700 690 680 670 660 650 640 630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C0E520B5BFC0FBB8DEB8F0B8AEBFCD20BFACB0E1B8AEBDBAC6AE>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7C0E520B5BFC0FBB8DEB8F0B8AEBFCD20BFACB0E1B8AEBDBAC6AE>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17 장동적메모리와연결리스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동적메모리할당의이해 동적메모리할당관련함수 연결리스트 동적메모리할당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응용으로연결리스트를학습합니다.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제14장 동적 메모리 할당 Dynamic Allocation void * malloc(sizeof(char)*256) void * calloc(sizeof(char), 256) void * realloc(void *, size_t); Self-Referece NODE struct selfref { int n; struct selfref *next; }; Linked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1202_김형준_동부책략_final.doc

Microsoft Word - 091202_김형준_동부책략_final.doc 東 部 策 略 일본 동부책략 2009년 12월 2일 케리트레이드에 불을 지핀 일본의 新 양적완화 정책 일본은행이 국채, 회사채, CP등을 담보로 134조원의 자금을 공급하는 新 양적완화 정 책을 발표했다. 이는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작용과 함께 KRW/USD가 1,150원 아래로 하락하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이다. 따라서, 위험선호 현상 강화와 KRW/USD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Copyright, 2001 Multimedia Lab., CH 3. COM object (In-process server) Eun-sung Lee twoss@mmlab.net Multimedia Lab.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0. Contents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 생성자와가비지컬렉션 학습목표 스택과힙지역변수와인스턴스변수객체생성과생성자객체제거 ( 가비지컬렉션 ) 객체의삶과죽음 그리고그가말했어. 다리에감각이없어! 그리고내가말했지. 조! 정신차려조! 하지만이미너무늦었어. 가비지컬렉터가나타났고그는죽고말았지. 내가만나본가장좋은객체였는데말야 스택과힙 스택 (stack) 메소드호출과지역변수가사는곳 지역변수는스택변수라고도부릅니다.

More information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ix 프로그래밍및실습 7 장. 시그널 - 과제보충 응용과제 1 부모프로세스는반복해서메뉴를출력하고사용자로부터주문을받아자식프로세스에게주문내용을알린다. (SIGUSR1) ( 일단주문을받으면음식이완료되기전까지 SIGUSR1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 timer 자식프로세스는주문을받으면조리를시작한다. ( 일단조리를시작하면음식이완성되기전까지 SIGALARM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xecutionStack

Microsoft Word - ExecutionStack Lecture 15: LM code from high level language /* Simple Program */ external int get_int(); external void put_int(); int sum; clear_sum() { sum=0; int step=2; main() { register int i; static int count; clear_sum();

More information

2007_2_project4

2007_2_project4 Programming Methodology Instructor: Kyuseok Shim Project #4: external sort with template Due Date: 0:0 a.m. between 2007-12-2 & 2007-12-3 Introduction 이프로젝트는 C++ 의 template을이용한 sorting algorithm과정렬해야할데이터의크기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tep Motor Device Driver Embedded System Lab. II Step Motor Step Motor Step Motor source Embedded System Lab. II 2 open loop, : : Pulse, 1 Pulse,, -, 1 +5%, step Step Motor (2),, Embedded System Lab. II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연결리스트의응용 류관희 충북대학교 1 체인연산 체인을역순으로만드는 (inverting) 연산 3 개의포인터를적절히이용하여제자리 (in place) 에서문제를해결 typedef struct listnode *listpointer; typedef struct listnode { char data; listpointer link; ; 2 체인연산 체인을역순으로만드는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C++ Espresso 제 1 장기초사항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C++ 언어의역사 C++ 언어의특징 객체지향의간단한소개 C++ 개발과정 첫번째예제설명 변수와상수 연산자 C++ 에대한기초적인사항들을살펴봅니다. C++ 언어의개발 C++ 는 1980 년대초에 AT&T 벨연구소의 Bjarne Stroustrup 에의하여개발 C++ 는 C 언어를유지, 확장한것 C with

More information

3542 KS Figure 1 원/엔 환율 추이 Figure 2 라인 2Q ~ 3Q15 매출 breakdown (KRW/JPY) 13 12 12 (KRW bn) 3 25 Total: 229 Total: 254 11 FX 11 11 1 1 2 15 1 84 91 (+9%

3542 KS Figure 1 원/엔 환율 추이 Figure 2 라인 2Q ~ 3Q15 매출 breakdown (KRW/JPY) 13 12 12 (KRW bn) 3 25 Total: 229 Total: 254 11 FX 11 11 1 1 2 15 1 84 91 (+9% Company update Korea / Internet & Game 9 September 215 BUY 목표주가 현재주가 (8 Sep 215) 72, 원 461,5 원 Upside/downside (%) 51.7 KOSPI 1,883.22 시가총액 (십억원) 15,641 52 주 최저/최고 466, - 834, 일평균거래대금 (십억원) 73.18 외국인 지분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4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06-4 [호환 모드] 2011-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4 참고자료 문자열의처리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h k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ehanbit.net 문자열의연산 문자열은배열의형태로구현된응용자료형이므로연산을자유롭게할수없다. 배열에저장된문자열의길이를계산하는작업도간단하지않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811201049900_1

Microsoft Word - 20150811201049900_1 Company Report 215.8.12 CJ E&M (1396) 기대보다 좋았고 앞으로도 좋을 듯 미디어/엔터 What s new? Our view 투자의견: BUY (M) 목표주가: 12,원 (M) 주가 (8/11) 81,5원 자본금 시가총액 1,937억원 31,567억원 주당순자산 42,468원 부채비율 49.26% 총발행주식수 6일 평균 거래대금 38,732,89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2 장. C# 기초문법 자료형 제어문 배열 연산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TS CTS(Common Type System) 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언어별로서로다른자료형을사용할때발생할수있는호환성문제를해결 값 (Value) 형과참조 (Reference) 형을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자료형은 System.Object를상속받아구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5장

Microsoft PowerPoint - 5장 1 (inheritance) 2 제 5 장과다형성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구체적으로오버라이딩이라고부름 슈퍼클래스에서하위클래스로갈수록구체적

More information

Jan. 27, 216 Fixed Income Analyst 1,,,, BOK 216-2, : Pass-Through of Imported Input Prices to Deomestic Producer Prices: Evidence from Sector- Level Data 2 215-53, 2p, : Alexander Chudik and Jane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의개념과특성이해 2. 자바클래스만들기 3. 생성자만들기 4. 객체배열선언및활용 5. 객체치환이해 6. 객체의소멸과가비지컬렉션 7. 클래스와멤버에대한접근지정 8. static 속성을가진멤버의특성 9. final로선언된클래스, 메소드, 필드에대한이해 세상모든것이객체다 3 세상모든것이객체다. 실세계객체의특징

More information

08/09-10;È£ä263»Áö

08/09-10;È£ä263»Áö Contents 2008 9 10 04 08 11 18 20 24 28 Join Together Society 2008 SEP + OCT 04 05 Join Together Society 2008 SEP + OCT 06 07 Join Together Society 2008 SEP + OCT 08 09 Join Together Society 2008 SEP +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