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5FC3D6BFECC0C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75FC3D6BFECC0CD2E687770>"

Transcription

1 러시아유용광물채굴지연구 : 주민들의삶의질변화를중심으로 * 최우익 - 개요 - 이논문의연구목표는러시아유용광물채굴지주민의삶의질수준과변화, 그리고특징을분석하는것이다. 연구대상으로러시아에서가장대표적인유용광물채굴지 13 개지역을선정하였고, 본연구는이지역주민의최근 10 년의사회 경제적성격과삶의질을분석하고있다. 이를위해러시아통계청발간물과다양한삶의질분석보고서를자료로활용하였다. 유용광물채굴지는대부분국가의변경에있다. 하지만이곳은인구및취업자대비경제적비중이상당히크며, 주민의소득과소비수준도높은편이다. 하지만지난 10 년간약절반의지역에서소득및소비수준의하락현상이나타났다. 또한, 상당수지역의극빈층비율이러시아평균치보다높게나온다. 소득격차율도대부분지역에서상승하거나러시아평균치보다웃돌아사회적긴장도가심해졌음을알수있다. 또한, 전체적으로삶의질수준도개선되지못했다. 삶의질양상을살펴보면, 소득수준, 경제발전, 사회기반지표는좋은편이지만, 생태기후와영토개발지표는좋지못하다. 타타르스탄, 한티 - 만시의삶의질은매우높으며, 사하, 추콧카의삶의질은매우떨어져지역간삶의질수준의차이가크다. 주제어 : 유용광물, 소득, 소비, 계층, 삶의질 * 이연구는 2014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또한이논문은 2009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 B00005). ** 한국외국어대학교러시아연구소 HK교수.

2 1. 서론 2000년대러시아유용광물의수출은국가경제의회복과성장에크게이바지했다. 2000년러시아의수출품목중광물 (минеральные продукты) 이차지하는수출액비율은 53.8% 였는데점차증가하여 2013년시점에는 72% 에달했다. 수출액은 2000년 555억불에서 2013년 3,771억불로거의 7배가까이증가했다. 또한, 금속및희귀금속 (металлы и драгоценные камни) 은두번째로높은비율의수출품목인데, 이는 2000년에 21%(224억불 ), 2013년에 10.4%(551억불 ) 를차지했다. 1) 수출액비율이줄었지만, 이는광물자원의비중이높아지면서상대적으로비율이준것이지여전히금속류는두번째로높은비율을차지하는수출품목이며, 수출액도두배이상늘었다. 주요유용광물의수출액을살펴보면 2000년시점원유는 253억불, 석유는 109억불, 천연가스는 166억불, 흑색금속은 67억불에서 2013년시점각각 1,737억불, 1,094억불, 672억불, 201억불로증가하였다. 2) 이처럼현재유용광물수출은러시아의국부증가에큰기여를하고있다. 이에따라러시아유용광물채굴 (добыча полезных ископаемых) 산업이그동안비약적으로발전했고, 해당채굴지에는경제적광풍이불었다. 지하자원을채굴하기위해대기업들이산지로몰려들었고산업시설이확장되었으며, 이주노동자들이끊임없이유입, 유출되는현상이나타났다. 일부지역에서는경제가활성화되어 1인당평균소득이나임금이러시아연방주체중최고수치를계속경신했다. 2000년대중후반에는석유와가스가격의상승으로연방재정이늘면서러시아정부는저발전지역에대한지원을확장할수있었고, 따라서러시아국민삶의질을상승시키는성과도일부얻을수있었다. 3) 이러한영향으로 1990년대개혁초기보다 2000년대러시아는전국가차원에서사회 경제적으로다소안정적인모습을찾아갔다. 이처럼유용광물채굴지는국가경제발전과국민소득상승에공헌한지역이라할수있다. 하지만막상이러한유용광물채굴지주민이사회 경제적으로모두양호한상태인지에대해서는되돌아볼필요가있다. 즉, 보통이러한지역에서경제 1) Росстат(2014b) Российский статический ежегодник, Москва: Росстат, С ) Росстат(2014b), ) 검색일 : ).

3 가활성화되고지역총생산고가증대한것은분명사실이지만, 그지역주민이과연그러한경제적성과를누리며과거보다윤택한삶을영위하고있는지, 혹은경제적소득수준은높아져도삶의질과만족도는떨어진것이아닌지반추해볼필요가있다. 사실삶의질에대한연구는경제적여건이개선되었다고해서삶도윤택해졌다고볼수는없다는명제로부터출발하는데, 본연구도바로이러한점에서문제제기를하고자한다. 또한, 광대한영토, 그리고다채로운민족과문화가있는러시아에서지역연구는다양한변수를고려할필요가있다. 예를들어시베리아, 극동, 북극지역은중앙으로부터공간적으로멀리떨어져있을뿐만아니라, 자신만의독특한지리적, 기후적특징과다양한천연자원을보유하고있다. 따라서이들지역은중앙과는다른자신의고유하고독특한경제적, 사회 문화적환경과공동체로구성되어있다. 4) 따라서일반적인관점에서러시아의지역사정을모두이해하고단정하기는힘들다. 해당지역이국부증대에일정하게기여한만큼그지역주민이그에상응한보상을받아윤택한삶을누리는지, 아니면그러지못한어떤특수한환경에처해있는지면밀한검토를할필요가있다. 즉, 러시아의경우삶의질이라는주제를다룰때지역적변수를중요하게고려할필요가있다는점에본연구는주목한다. 이러한맥락에서본연구는러시아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수준과변화를고찰하고자하며, 더나아가그들삶의질양상과특징을분석하고자한다. 5) 사실최근주요석유와가스채굴지, 혹은다양한지하자원채굴지로주목받는지역들에서그지역산업을유지하고재생산하며, 또사업을벌이고노동을하는해당지역민에대한연구는중요한과제이다. 이것은특히그들이최근러시아경제발전을추동하고있는산업종사자이자그관련자 4) И. П. Рязанцев и М. С. Халиков(2005) Экономическая социология: Региональный аспект, Москва: Академический Проект, С ) 순수자연과학의광물학에서광물이란 결정질의고체무기물 을말하며, 이때석유나석탄은무기물이아닌유기물이며결정질이아닌비정질이기때문에광물에포함되지않는다. 하지만응용과학의응용광물학이나자원공학, 그리고광업법에서는광물이란이용가치가있는자연적지하매장물로판단하기때문에석유와석탄도광물로서취급된다. 그리고본연구의주요자료인러시아통계청자료에서도유용광물에석탄, 석유, 가스, 금속, 모래, 소금등다양한광물이광범위하게포함돼이들의통계수치가처리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다루는유용광물이란이용가치가있는자연적지하자원으로폭넓게정의된다.

4 들이기에, 그리고지하자원에상당히의존할수밖에없는러시아경제현실로볼때, 앞으로도이들은가장치열하고첨예한삶의현장에있는주인공들이기때문에이러한연구는절실하다. 이들주민은바로현재러시아의대표적인, 그리고앞으로도불가피하게재생산될주요사회적인물의하나이다. 언론에서는유용광물채굴지의경제적성장이간혹부풀려보도되기도하며, 때로는일부지역의환경오염이나빈곤문제가전체문제로과장되기도한다. 혹은반대로이러한모든문제가단순히개별지역차원의문제로덮이기도한다. 그런데본연구에서는개별지역단위를넘어일정한기준으로몇몇대표적인지역들을선정한다음, 이들에대한분석을통해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의일반적특징을탐색하고자한다. 이것은행정이나지리적단위가아닌, 그리고개별지역차원이아니라일정한속성을지닌지역을하나의범주로묶어연구한다는의미가있다. 이것은향후연구에서다른지역과비교할수있는자료가될수있으며, 역으로유용광물채굴지의특수성을규명하는자료가될수도있다. 본연구는 1장서론에이어, 2장에서연구동향과연구방법을기술하고, 3장에서는유용광물채굴지주민의사회 경제적상황과삶의질에대해분석하며, 4장결론에서는연구성과를요약, 정리한다. 2. 유용광물채굴지선정과삶의질분석방법 R. 바우어는삶의질을연구하기위해경제지수에만초점을둘것이아니라사회지수도고려해야한다고강조했고, 6) 이에따라 1970년대부터는다양한사회지표들을이용한구체적이고현실적인삶의질연구가본격화되었다. 또한, 경제적소득이늘어도심리적으로불안정한삶의모습이발견되면서학자들은삶의질연구를심리학적측면으로넓혀가기에이르렀다. 따라서 1980년대후반부터 1990년대에이르러서는삶의질의주관적측면에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었다. 7) 따라서오늘날삶의질에대한다양한이론들이존재한다. 예를들면쾌락 6) R. Bauer(1966) Social Indicators, London: Cambridge. 7) M. Anielski(2007) The Economics of Happiness: Building Genuine Wealth, Canada: New Society Publishers, p. 288.

5 이론, 욕구이론, 객관적목록이론, 이차적재화이론, 중간상태이론, 실체적유익이론, 실현능력접근이론, 8) 이상이론, 개인실용이론, 풍부이론, 기초욕구이론등을들수있다. 9) 또한, 1990년대부터는삶의질을구체적수치로표현하기위한다양한시도가잇따랐다. 즉, 해당국민들이얼마나행복하고풍요한삶을영위하고있는가를경제적측면뿐아니라사회, 문화, 환경등모든면에걸쳐지표들을설정하고측정하고자했는데, 이것을포괄적으로종합한것을 삶의질지수 라고한다. 그리하여오늘날삶의질이란인간삶의일정한조건과특징의평가에초점을두는개념으로정의되며, 여기에서해당조건과특징에대한자신의만족도도평가의중요한기준이된다. 삶의질은물질적수준보다광범위한개념이며, 건강상태, 평균수명, 환경조건, 음식, 생활편의, 사회적환경과같은요인들을포괄하고있고, 또한문화적, 정신적욕구의만족도, 심리적안정등과같은주관적요인들도포함한다. 10) 러시아에서도다양한연구들이시도되었는데, 삶의질을연구하기위한방법론적인측면, 11) 이론과개념, 12) 러시아지역삶의질에대한문제 13) 등다 8) 이재기ㆍ이은우ㆍ김재호 (1998) 삶의질의국제비교와지역간비교분석, 서울 : 집문당, 26-34쪽. 9) P. M. Нугаев и М. А. Нугаев(2003)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в трудах социологов США, Социологические исследования, 6, С ) В. С. Стёпин(ред)(2001) Новая философск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в 4 тт., Москва: Мысль. 11) И. М. Сидорова(2002)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и современные подходы, Качество и жизнь, 1; Т. В. Гаврилова(2004) Принципы и мето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Технологии качества жизни, Т ) А. Л. Васильев(2003) Россия в 21 веке.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и стандартизация, Москва: РИА; В. Ф. Безъязычный и Е. В. Шилков(2004) Качество жизни, Рыбинск: РГАТА; Е. Е. Задесенец и др.(2009)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Краткий словарь, Москва: Смысл. 13) Е. А. Неретина, А. Салимова, и М. Ш. Салимов(2004) Субъективные индикаторы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в регионе, Стандарты и качество, 11; Н. В. Зубаревич(2012) Социальное развитие регионов России: проблемы и тенденции переходного периода, Москва: ЛИБРОКОМ; Г. П. Петропавлова(2013) Управление качеством жизни для населения региона, Ростов-на-Дону: Издательство Рост.

6 양한각도에서연구가진행되었다. 그런데러시아지역삶의문제에대해서그동안은주로개별지역이나행정단위별지역에초점을두어연구가진행되었다. 본연구처럼일정한속성을지닌지역들을하나의범주로묶어삶의질을분석하는방식은아직시도되지못했다. 본연구에서는다음과같은기준으로분석대상지역을선정하였다. 즉, 2004년부터 2012년사이매년 83개연방주체중해당주가생산한부가가치중유용광물이차지하는비율이높은순으로 10개지역을추렸고, 여기에서중복지역을빼고정리한총 13개지역을분석대상지역으로삼았다. 14) < 표 1> 은선정된지역의매년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을정리한것이다. < 표 1> 지역별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추이 15) 코미공화국 네네츠자치구 타타르스탄공화국 우드무르트공화국 오렌부르크주 한티-만시자치구 야말-네네츠자치구 케메롭스크주 톰스크주 사하공화국 마가단주 사할린주 추콧카자치구 ун-та; Б. С. Герасимов, А. Ю. Сизикин, С. П. Спиридонов, и Е. Б. Герасимова (2014) Управление качеством: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Москва: ФОРУМ. 14) Регионы России 통계자료에서해당주의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수치는 2004 년부터제공되기시작하였고, 가장최근자료인 2014년통계자료에는 2012년까지수치가제공된상태여서분석대상기간을 2004~2012년으로선택하게되었다. 이기간은본연구의목적에맞추어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이높은지역을선택하는데에있어서적절한시기이다. 아르한겔스크주와튜멘주는그에속한자치구들로인해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이높게나오기때문에분석대상에서제외했다. 이들지역자체의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이낮은사실은 2014년자료에공개된 2011년과 2012년의수치를통해확인할수있다. 코랴크자치구는 2007년부터캄찻카주로통합되어통계정보를파악할수없기에분석대상에서제외했다. 15) 다음자료에서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Росстат(2007) Регионы России.

7 13개지역중코미, 네네츠,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톰스크, 사할린등 9개지역은러시아의가장대표적인석유및가스채굴지이며, 16) 케메롭스크는석탄, 사하는다이아몬드, 마가단과추콧카는금중심의다양한지하자원이매장된유용광물채굴지이다. 17) < 표 1> 에서보는것처럼 2004년부터 2012년까지각지역의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은오르락내리락다소변동이있다. 그런데이중특히사할린과추콧카의경우변화가심하다. 즉, 사할린은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이이기간에 3.6배, 추콧카는무려 5.5배증가하였다. 사할린의경우는 2007년부터석유및가스채굴량이급증하였고, 추콧카는 2008년부터유용광물비율이급속히늘었다. 실제로사할린은 2007년이전, 추콧카는 2008년이전에는유용광물비율이 10위안에들지못했다. 즉, 다른지역대부분은본연구가조사시점으로택한기간의초기부터이미유용광물채굴중심지였지만, 사할린과추콧카는중반부터유용광물채굴이해당지역의중심산업으로자리잡은곳이다. 18) 따라서이들은신흥유용광물채굴지라고할수있으며, 이러한점에서이들은기존에이미발전한채굴지와비교연구의대상이될수있다. 13개지역중에서특히네네츠, 한티-만시, 야말-네네츠등은본연구가분석대상으로삼는기간줄곧해당주에서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이상당히높은지역에해당한다. 그비율은대체로 50~70% 대이며, 최근여기에는사할린도포함된다. 나머지지역들은다소편차가있지만, 자신의주에서유용광물부가가치비율이가장높을때그수준은대체로평균 20~30% 대이다. 지역마다특성과차이점이있지만, 이들지역은모두러시아의가장비중있는유용광물채굴지라고할수있으며, 따라서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을연구하는데에서대표성을띤연구대상지역이라할수있다. 그런데본연구에서연구대상으로선정한유용광물채굴지는북서, 볼가,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С ; Росстат (2008), ; Росстат(2011), ; Росстат(2014), 이하본문에서각지역의행정단위명칭은생략하고기술한다. 16) 이들지역의석유및가스채굴추이에대해서는다음참조. 최우익 (2012) 러시아석유 가스채굴지주민의사회 경제적변동, 중소연구 36:1, 쪽. 17) А. Т. Хрушев(2002)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России, Москва: Дрофа, С ) 이통계수치들은 < 표 1> 의출처에서확인함.

8 우랄, 시베리아, 극동연방관구에속해있고, 더나아가이들이위치한지점은지리적, 역사적, 문화적으로국가의중심부라기보다는대체로변경에해당하는곳들이라할수있다. 이로인해삶의질과관련해나타나는특징은 3장에서후술한다. 이렇게선정된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에대한본연구는크게이들에대한최근 10년간의사회 경제적상황과삶의질수준의변화를분석하는내용으로이루어진다. 사회 경제적상황에대한분석은무엇보다도우선이지역주민들의물질적여건의변화를살펴보기위함이다. 단적인예를든다면유용광물채굴산업이진행되면서이들의소득이실제로늘었는지, 아닌지를먼저살펴보는것이다. 그리고그다음이들의삶의질이얼마나개선되었는지, 그리고어떠한삶의변화가일어났는지를살펴보는식으로본연구는진행된다. 이를위해우선러시아통계청자료의주요사회 경제적지표들을이용하여이들지역주민의사회 경제적상황을살펴본다. 러시아통계청자료중본연구는 Регионы России를기본자료로삼고있다. Регионы России는러시아지역에대한상세한정보를담고있다. Регионы России의가장최근자료는 2014년판인데여기에실린정보는 2013년까지의내용이다. 따라서본연구는 2004년 (2005년판 ) 에서 2013년 (2014년판 ) 까지 10년의추이를살펴보고있다. 또한, Российский статический ежегодник도보조자료로활용한다. 또한, 본연구는유엔개발계획 (UNDP) 의인간개발지수 (HDI) 보고서와러시아에서발행된몇몇삶의질지수분석보고서들을이용하여해당지역삶의질변화양상을고찰하고특징을분석하고있다. 러시아에서발행된자료로서는우선모스크바국립대학교의정치분석및예측연구소 (Лаборатория математических методов политического анализа и прогнозирования) 의삶의질보고서를들수있다. 이보고서는삶의질의다양한측면중특히사회및자연환경에초점을두는특징을가지고있다. 또한, 리아노보스티 (РИА Новости) 의전문평가기관인리아평점 (РИА Рейтинг) 보고서를활용하여 2012~14년까지최근경향을살피면서유용광물채굴지주민의삶의질양상을분석하고특징을정리하고있다. 이처럼러시아지역삶의질을분석하는보고서들은몇종류가있는데이들은관점에따라분석결과에차이가있고각각장단점이있다. 이에대해서는 3장해당부분에서다시설명한다. 본연구에서활용하는통계표들은대체로 10년치의러시아통계청자료와삶의질지수분석보고서들에서필자가보고자하는내용의수치들을

9 뽑아직접재구성한표들임을밝힌다. 각지역의삶의질을분석할때해당지역의삶의질수준의높고낮음에대한판단도중요하지만, 또한본연구는그수준의변화추이에주목하고있다. 이러한추이를파악하기위해해당지역각지표의 83개연방주체에서차지하는순위변화에초점을둔다. 사실보통삶의질을논할때국가별순위나지역별순위의변화는실제로해당지역삶의질수준의변화를포착하고판단하는중요한근거로이용된다. 3. 유용광물채굴지의사회 경제적상황과삶의질변화 3.1. 사회 경제적상황 본연구에서분석대상으로선정한유용광물채굴지의주요사회 경제적지표를러시아통계청자료를이용하여산출하면다음과같다. 2013년시점유용광물채굴지총면적은 6,896km2로이는러시아전체면적의약 40% 를차지한다. 그런데채굴지주민은 1,587만명으로이는전체인구의 11% 이며, 취업자수는약 810만명으로역시이것도전체취업자의약 12% 에불과하다. 유용광물채굴지가차지하는면적에비해인구규모가훨씬작은데, 그것은이지역대부분이국토의중심부에서벗어난변경지대여서많은인구가살기곤란하기때문에그렇다. 즉, 그중많은지대가기후, 환경, 문화등의측면에서주민이정상적으로거주하기힘든곳이다. 한편유용광물채굴지의지역총생산은약 9조 3,602억루블로이것은러시아전체의약 19% 를차지하여이곳의인구대비경제적비중이상대적으로크다는것을알수있다. 특히변경에해당하는네네츠, 한티-만시, 야말- 네네츠, 마가단, 추콧카의경우만고려해산출하면, 이곳의취업자수는러시아전체의 2.1% 인데지역총생산은약 8.3% 로이곳의인구대비경제적비중이상당히크다는것을알수있다. 19) 19) Росстат(2014а)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С

10 < 표 2> 2004~2013 년 1 인당월평균소득및소비순위추이 20) 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소득소비 코미 네네츠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케메롭스크 톰스크 사하 마가단 사할린 추콧카 순위평균 유용광물채굴지주민의사회 경제적상황을파악할수있는가장대표적지표로는바로 1인당월평균소득을들수있다. 그리고이와관련된지표로 1인당월평균소비를들수있는데, 이것은삶의질수준을유추하는데에있어서도적절한지표이다. < 표 2> 는 2004년에서 2013년까지의지역별소득및소비순위를정리한것이다. 우선유용광물채굴지소득및소비순위가상당히높다는것을알수있다. 2013년기준으로볼때 3위모스크바를제외하고소득순위 1~7위모두를본연구가분석대상으로선정한유용광물채굴지가차지하고있다. 나머지지역도상위권에있고, 네곳만이중하위권에있다. 소비순위도역시네곳만중위권과하위권의경계에있고나머지모두중상위권에있다. 따라서이러한점으로볼때유용광물채굴지의소득및소비수준이전반적으로높다고볼수있다. 이지역에서이렇게소득및소비수준이높은이유는무엇보다도이지역의경제적역동성이크고기업의수익률이큰상황에서외부노동력을원 20) 다음자료에서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Росстат(2014а), 30-33, ; Росстат(2013), 32-35, ; Росстат(2012), 32-35, ; Росстат(2011), 32-35, ; Росстат(2010), 34-37, ; Росстат(2009), 34-37, ; Росстат (2008), 32-35, ; Росстат(2007), 36-39, ; Росстат(2006), 36-39, ; Росстат(2005), 32-35,

11 활히확보하기위해인건비를높게책정하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21) 또한, 이곳대부분이변경지대여서최저생계비가비싸다는점도감안할필요가있다. 소련시대부터이들대부분지역에서는생활비용이많이들어갔다. 따라서적절한삶의수준을유지하기위해서는주민들에게높은수준의소득및소비가보장되어야했다. 22) 그런데소득및소비수준자체보다더중요한부분은유용광물채굴산업이진행되면서이지역들의소득및소비수준이실제로어떻게변화되었는가에대한문제이다. 즉, 서론에서밝힌것처럼 2000년대러시아의유용광물수출이비약적으로늘어난만큼이지역들의채굴산업이활발하게전개되었는데, 그렇다면과연그결과이지역주민들의소득및소비수준이과거보다더높아졌는지아닌지, 바로그러한점에초점을둘필요가있다. 이지역들의소득및소비순위의추이를살펴보았을때, 전반적으로최근 10년간순위가상승했다고평가할수있는대표적지역으로는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사할린등을들수있다. 그리고네네츠, 오렌부르크, 마가단의소득및소비순위도부분적으로상승세였다. 오렌부르크의소득순위는기복이있는편이며, 네네츠와마가단의소비순위는초반에다소하락하다가그후최근까지는상승세에있다. 반면순위가하락한지역으로는케메롭스크와톰스크를대표적으로들수있다. 그리고순위가부분적으로하락한지역으로는코미, 사하, 추콧카를들수있다. 추콧카의소득순위는거의일정하게유지되고있지만, 소비순위는급속히하락했다. 코미와사하는소비순위에서특히하락하였다. 그외로석유및가스채굴지로가장대표적지역인한티-만시와야말-네네츠의소득및소비순위는거의동일한수준을유지했다. 다만한티-만시의경우 2010년이후소득및소비순위가조금하락했다. 21) 2013년기준유용광물채굴지 13곳중 8곳의월평균명목임금순위가 11위안에들어있다. 이렇게임금수준이높기때문에개인별소득수준도높게나타난다. (Росстат 2014a: 30-33) 22) Климанов(2000) Региональное развитие и экономическая самостоятельность субъекто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Москва: Эдиториал УРСС, С

12 < 표 3> 2004~2013 년 1 인당소득및소비수준추이별지역 소득및소비수준상승 소득및소비수준하락 소득및소비수준유지 지속적상승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사할린 부분적상승 네네츠, 오렌부르크, 마가단 지속적하락 케메롭스크, 톰스크 부분적하락 코미, 사하, 추콧카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이러한점들을종합해볼때 2000년대유용광물채굴산업이진행되는과정에서소득및소비수준이오른지역과떨어진지역은대체로반반으로나뉜다고정리할수있다. 소득및소비수준의상승은직간접적으로삶의질개선에긍정적작용을한다. 그런데해당유용광물채굴지의절반에서는소득및소비수준의하락이발견되고있다. 또한, 전체평균으로보았을때도 2004년소득순위평균치는 20위였는데 2013년에는 22위로하락했고, 소비순위평균치는 21위였는데 26위로하락했다. 다음절에서상세히살펴보겠지만, 이러한사실로미루어볼때이들지역주민의삶의질수준이과거보다별로개선되지못했으리라짐작할수있다. 소득및소비수준의상승과하락현상은다양한요인의영향을받아일어날것이다. 그런데이들지역의중심산업이유용광물채굴이기때문에, 무엇보다도이산업의동태, 예를들어산업의확대및축소와같은요인들이이지역주민의소득및소비수준에일정하게영향을준다고판단할수있다. 물론해당지역에유용광물채굴산업만존재하는것도아니고, 또한경제적인것외에도다양한요인이영향을줄수있다. 그런데유용광물채굴산업의전년대비생산지수 10년치의변화양상을살펴보면이것이대체로해당지역의소득및소비수준의변화에영향을미친다는점을알수있다. 23) 특히네네츠,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사할린의경우처럼해당지역유용광물채굴산업비중이높을수록이산업생산지수의변화가소득및소비 23) 물론생산지수의변화와소득및소비순위의변화가서로직접적이고즉각적으로연동되는모습으로나타나지는않는다. 또한, 2008~9 년의세계금융위기와같은거대규모의외부적원인, 혹은각지역의내부적인사회 경제적상황의변화등다양한원인이소득및소비순위에영향을주기때문에그원인을모두규명하기는쉽지않다. 이에대한규명이본연구의중요한목표는아니므로이에대한상세한분석은향후의과제로남긴다.

13 순위의변화에영향을준다는것을알수있다 (< 표 4> 참조 ). 예를들어한티-만시의경우 2008년부터유용광물채굴산업생산지수가지속해서감소하는데이에따라소득및소비순위도최근수년간점차하락하고있다. 사할린의경우기복은있지만, 전체적으로유용광물채굴산업생산지수가오름세에있고이에따라소득및소비순위도상승하였다. 다만최근생산지수가조금떨어지면서 2012년소득순위도한계단떨어졌음을발견할수있다. 야말-네네츠의경우생산지수가오르락내리락기복을보이지만전체적으로생산지수가유지되면서소득및소비순위도유지되고있다. < 표 4> 전년대비유용광물채굴산업생산지수추이 24) 코미 106,1 105,5 105,0 102,7 107,3 98,2 100,7 101,9 102,5 101,1 네네츠 142,0 115,2 107,6 105,1 107,7 127,8 96,5 83,7 88,8 96,0 타타르스탄 102,7 102,5 101,9 102,0 101,0 100,6 100,0 100,5 100,5 100,5 우드무르트 109,7 108,1 100,7 101,3 100,4 98,9 102,1 102,2 100,7 100,7 오렌부르크 112,9 102,9 103,6 102,1 101,9 102,8 107,6 102,5 99,5 99,6 한티-만시 109,3 104,3 103,1 101,4 99,8 97,8 98,2 98,2 98,6 98,0 야말-네네츠 101,9 97,6 101,5 95,5 98,8 88,4 103,9 101,0 97,8 103,7 케메롭스크 107,7 103,6 107,1 103,5 100,0 100,2 109,6 98,1 104,5 101,4 톰스크 115,9 74,9 87,0 100,9 101,8 100,0 103,6 108,3 102,6 98,6 사하 114,6 93,7 100,8 101,2 103,7 91,4 125,8 117,5 110,7 106,5 마가단 90,9 102,5 88,1 88,2 105,3 106,1 104,2 110,5 111,9 104,4 사할린 111,5 112,2 150,1 2.4배 86,5 120,2 101,2 103,2 94,8 99,3 추콧카 103,0 132,6 81,2 88,3 4.0배 126,4 84,2 88,5 92,3 122,0 네네츠의경우 2000년대생산지수가꾸준히높아졌다가 2010년부터 13년까지계속떨어지고있는데, 그런데도소득순위는 1위를계속유지하고있다. 그런데소득순위 2위인야말-네네츠와소득수준의격차가줄고있다. 즉, 2008년에는양지역의 1인당월평균소득의차이가 10,632루블이었지만 2013년에는 8,236루블로줄었다. 25) 순위의변화는없지만, 만약네네츠의생 24) 다음자료에서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Росстат(2014a), ; Росстат (2010), ) Росстат(2010), 와 Росстат(2014a), 에서수치를확인하여계산함.

14 산지수가계속떨어진다면어느시점에는소득순위가 2위로떨어질수있다. 이처럼유용광물생산량의변동은해당지역의소득및소비수준에일정하게영향을줄수있다. 26) 지역주민의사회 경제적상황을파악할수있는또다른대표적지표로최저생계비미만소득자비율과소득격차율을들수있다. 전자는해당지역의극빈층을, 후자는빈부격차정도를파악할수있는지표이다. 27) 최근 10년간러시아의최저생계비미만소득자비율은 2004년 17.6% 에서 2013년 10.8% 로상당히줄었다. 같은기간유용광물채굴지의이비율도전체적으로낮아지는추세이긴하지만모든지역이그렇지는않았다. 예를들어코미, 네네츠,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케메롭스크, 톰스크등에서는극빈층비율이오르기도하는등불안정한모습을보인다. 그리고 2013년시점 7개지역이러시아평균보다극빈층비율이더높다. 이중톰스크와사하는극빈층비율이 16% 가넘어심각성이더하다. 따라서상당수지역에서극빈층비율이러시아평균치보다높거나안정적인상태가아니다. 한편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사할린, 추콧카는빈곤층비율이절반이하로줄어이지역극빈층의삶의질은 10년간상당히개선되었다고평가할수있다 (< 표 5> 참조 ). 26) 이러한사실은자원고갈로채굴량감소현상이나타난한티-만시자치구사례연구에서도유사하게확인할수있다. 즉, 한티-만시자치구에서는석유정책과관련한중앙정부의입김이강한것은물론경제영역에서도자치구수준을뛰어넘는독점적인석유와가스회사들이통합적이고수직적인지배구조를확립하고있다. 모든기능이종속되고단순화된산업 ( 탄화수소의채굴, 가공, 운송 ) 지역에서에너지자원이고갈되는위기가나타났을때다른대안을찾기는쉽지않다. 즉, 채굴량감소와같은현상이나타났을때이것은연료에너지자원의경제사이클에인입되는고용과일자리구조에직접적인영향을줄수밖에없다. Л. Н. Бессонова,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ХМАО Югры: проблемы и региональные аспекты развития, 검색일 : ). 이처럼유용광물채굴산업이특화된지역에서는자원채굴량의변동이주민의사회 경제적상황에민감하게영향을줄수있다. 27) 소득격차율 (коэффициент дифференциации доходов) 이란최상위소득 10% 집단의평균소득과최하위소득 10% 집단의평균소득의차이를배율로나타낸지표이며, 이를통해사회계층화정도를파악할수있다.(Росстат 2014a: 207)

15 < 표 5> 2004~2013 년최저생계비미만소득자비율추이 28) 러시아평균 코미 네네츠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케메롭스크 톰스크 사하 마가단 사할린 추콧카 최근 10년간러시아평균소득격차율은 2004년 15.0배에서 2008년 16.9배까지올랐다가 2013년 16.3배로조금줄었다. 29) 유용광물채굴지의소득격차율도이와유사하게올랐다가줄어든곳이다수이지만, 타타르스탄 ( ), 우드무르트 ( ), 오렌부르크 ( ), 사하 ( ), 추콧카 ( ) 등은 10년간비율이계속올랐다. 2013년시점러시아평균치보다높은격차율을보이는곳은코미 (16.6), 네네츠 (19.1), 타타르스탄 (16.7), 한티-만시 (17.0), 야말-네네츠 (18.9) 등으로서이곳의사회적긴장도나박탈감은다른지역보다크다고평가할수있다. 그런데이들지역모두러시아의대표적인석유 가스채굴지라는점에서심각성이있다. 30) 본절에서는대표적인사회 경제적지표를분석하면서유용광물채굴지의사회 경제적상황을살펴보았다. 유용광물채굴지의소득및소비수준자체 28) 다음자료에서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Росстат(2014a), ; Росстат (2011), ) 다음자료에서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Росстат(2014a), ; Росстат (2011), ; Росстат(2009), ; Росстат(2008), ; Росстат(2005), ) 지니계수가통상 0.4가넘으면상당히불평등한소득분배상태임을뜻하는데, 이것은소득격차율로보았을때 14.2~14.3에해당한다. 2013년시점유용광물채굴지중이보다낮은수치를보이는지역은우드무르트 (12.3), 오렌부르크 (13.5), 케메롭스크 (13.8), 톰스크 (13.2), 마가단 (13.9) 뿐이다.(Росстат 2014a: )

16 는기본적으로높은편이지만, 변화의측면에서보았을때순위가오른지역은절반정도에불과했고, 평균치로보았을때순위는오히려떨어졌다. 또한, 극빈층비율과소득격차율상황이심각한지역이다수발견되고있어이들지역삶의질이순탄치못하리라추정된다 삶의질변화 본절에서는러시아지역의삶의질지수를분석한자료들을활용하여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변화와양상을살펴보고자한다. 먼저 2000년대에조사된유엔개발계획 (UNDP) 의인간개발지수 (Human Development Index 이하 유엔개발계획보고서 로표현 ) 와모스크바국립대학교의정치분석및예측연구소 (Лаборатория математических методов политического анализа и прогнозирования 이하 모스크바대학보고서 로표현 ) 의삶의질지수보고서를통해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수준과변화모습을살펴보고자한다. 이보고서들은매년러시아 83개연방주체각지역삶의질지수의순위를발표했는데, 각보고서에서유용광물채굴지만뽑아정리하면다음과같다. < 표 6> 유엔개발계획보고서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순위추이 31) 코미 네네츠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케메롭스크 톰스크 사하 마가단 사할린 추콧카 평균 ) 다음사이트와자료를이용하여작성한표임. 검색일 : ); 검색일 : );

17 유엔개발계획보고서에따르면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순위는비교적상위권에있다. 32) 2010년시점추콧카를제외한모든지역의순위는상위권이다. 유엔개발계획보고서는개인에대한소득, 수명, 교육의세지표에초점을두어삶의질지수를산출하는데, 유용광물채굴지의 1인당월평균소득이대체로높은편이어서이것이삶의질지수에높게반영된결과라할수있다. 하지만어떠한변화가있었는지에초점을두어본다면, 전체적으로 2000년대중반이지역들의순위평균치가약간하락했다가 (2006년 23.2위 ) 다시상승했다는 (2010년 17.9위 ) 것을발견할수있다. 이중순위가비교적뚜렷하게상승했다고판단할수있는지역으로는코미, 케메롭스크, 사할린정도만을들수있고, 나머지는거의변동이없거나조금기복을보이는정도이다. 앞의 < 표 2> 에서본것처럼최근 10년간유용광물채굴지의절반정도는소득순위가상승했었는데, 소득, 수명, 교육의지표를함께고려한삶의질측면에서보았을때는소수의지역에서만이삶의질이개선되었다. 모스크바대학보고서는주로 개인을둘러싼사회및자연환경 에초점을두는삶의질분석보고서인데, 33) 이에따르면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순위평균치 ( 약 53~56위 ) 는중위권과하위권의경계지역에있다. 타타르스탄을제외하고모든지역의순위가중하위권에있다. 이처럼삶의질순위가낮게나오는이유는앞에서도언급한것처럼이곳의자연적, 사회적환경이적절한삶의수준을유지하기에열악한조건을지닌지역이기때문이다. 이보고서가작성된 2006~12년기간삶의질수준은전체적으로볼때사실큰변화가없었다고말할수있다. 각해의순위평균치는처음보다 1~2 검색일 : ); ПРООН(2010) Доклад о развитии человеческого потенциала 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2010, Москва; ПРООН в РФ; ПРООН(2011); ПРООН(2013). 유엔개발계획보고서는보통조사시점보다 2년후에발표되는데, < 표 6> 에적힌연도는조사시점이라는것을밝혀둔다. 단, 2010년조사된내용은 2013년에야발표되었고, 현재로써는그것이가장최근지역관련보고서이다. 이보고서에는네네츠, 한티-만시, 야말-네네츠에대한정보가없어이표에서빠졌다. 32) 본연구에서표현하는상위권은 83개연방주체중 1~28위, 중위권은 29~55위, 하위권은 56~83위를뜻한다. 각구간의크기는각각 28개, 27개, 28개로서가급적동일하게나누었다. 33) 모스크바대학보고서에서초점을두는삶의질지표는개인안전성, 주택여건, 빈곤및실업, 주민건강, 생태환경이다.

18 포인트올랐지만, 기복이있는상태이기때문에삶의질이처음보다분명개선된것으로판단하기는힘들다. 지역별로보았을때도톰스크, 마가단, 사할린이 2010년대에들어와삶의질순위가다소높아졌고볼수있지만, 나머지는기복을보이거나정체상태에있다. < 표 7> 모스크바대학보고서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순위추이 34) 코미 네네츠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케메롭스크 톰스크 사하 마가단 사할린 추콧카 평균 유엔개발계획과모스크바대학양보고서를살펴보았는데, 관점의차이에따라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수준을한쪽은상위권으로, 또다른한쪽은중하위권으로평가하고있다. 그런데변화의측면에서보았을때는사실양쪽보고서모두에서의미있는삶의질변화나개선점을찾기힘들다. 다음으로는러시아언론사인리아노보스티 (РИА Новости) 의전문평가기관인리아평점 (РИА Рейтинг 이하 리아레이팅보고서 로표현 ) 의삶의질지수보고서를활용하여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상황을살펴보고자한다. 리아레이팅보고서는크게 10개의지표 ( 세부적으로는 61개지표 ) 를종합하여삶의질지수를산정하고있다. 35) 리아레이팅에서측정하는삶의질지수는 34) Информационно-аналитическое агентство Восток России(2012) Уровень и динамика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в регионах России: гг., Москва. 이보고서는 2006년에서 2012년까지만지역별삶의질순위결과를발표했다. 35) 리아레이팅에서초점을두는삶의질지표는소득수준, 주택여건, 사회기반시설, 생태및기후여건, 거주안전성, 인구학적상황, 건강및교육, 영토개발과교통발달, 경제발전수준, 소기업발전수준등이다.

19 위에서언급한보고서들의거의모든측면을포괄하고있다. 즉, 개인에대한것뿐아니라, 개인을둘러싼사회및자연환경에대한지표대부분을포함하고있으므로종합적성격을띠고있다. 또한, 각세부지표의순위를공개하고있어서본연구에서다루고자하는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양상과특징을분석하는데에유용하다. 단이조사는 2012년부터시작되었기때문에최근 3년치자료만존재한다. < 표 8> 리아레이팅보고서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순위추이 36) 종합소득수준주택여건사회기반생태 기후거주안전인구상황건강 교육영토개발경제발전소기업 평균 < 표 8> 의 종합 칸에기록된수치는 13개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순위의매년평균치이다. 이에따르면 2012년보다 2014년에는순위가거의 5계단내려가최근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수준이하락했음을알수있다. 3년의총평균치는약 41위인데, 리아레이팅의관점에따르면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수준은대체로중위권에있는것으로판단할수있다. 그리고삶의질지수를산정하는내부지표 10개가 < 표 8> 에정리되어있다. 2012년의 소득수준 칸에 20.62위라고기록되어있는데, 이것은 13개지역소득수준의평균치를산출하여기록한것이며, 그 3년의평균치를다시평균한수치가제일아래칸에기록되어있다. 10개사회지표의 3년동안추이를보면대부분순위가하락했음을알수있다. 단, 2014년 사회기반 지표와 2013년 인구상황 지표만전해보다상승했을뿐이다. 개별지역으로보았을때유일하게네네츠만순위가올랐다 (< 표 9> 참조 ). 따라서리아레이팅보고서에서도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수준은대체로정체상태에있거나하락한것으로확인된다. 10개의세부지표를살펴보면평균적으로유용광물채굴지의소득수준, 경제발전, 사회기반지표의순위가상위권에있다. 이곳이현재러시아의경제 36) 다음의 3 년치자료에서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검색일 : ). 검색일 : ). 검색일 : ).

20 적가치가있는지역중하나이기때문에소득수준과경제발전지표순위가높이나오리라는점은인정된다. 따라서전지역의이들지표는거의중상위권에있다. 하지만이마저도최근 3년간순위는하락하는추세이다. 리아레이팅보고서에서사회기반지표의세부내용은바로의료, 교육, 생활, 문화분야등의기반시설에관한것이다. 유용광물채굴지에서이지표의순위가높은것은사회기반시설이주로국가및주정부의체계적인지원과주도로마련되는경우가많기때문이라할수있다. 37) 리아레이팅보고서에서삶의질지표순위가하위권인분야는바로생태 기후와영토개발지표로나타난다. 유용광물채굴지에서볼가연방관구의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를제외하고대부분지역의생태 기후와영토개발여건은인간이무난한삶을영위하기에부적절한환경이며개발이많이진행되지못한상태로평가받는다. 38) 반면에유용광물채굴지가속해있지않은중앙, 북캅카스, 남부연방관구의대다수지역이이지표에서상위권을차지하고있다. 따라서유용광물채굴지의경우자연환경적요인이삶의질개선에중대한걸림돌이되고있음을알수있다. 따라서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양상의기본적인특징은소득수준, 경제발전, 사회기반지표는높되, 생태기후, 영토개발지표는낮은것으로정리할수있다. 나머지지표는대체로중위권으로어떤일정한경향이발견되지는않으며, 각지역의내부사정에따라차이가나는것으로볼수있다. 39) 리아레이팅의관점에서유용광물채굴지중삶의질수준이가장상위에있는지역은타타르스탄과한티-만시이다. 이곳에서도역시생태기후와영토개발지표는상대적으로순위가낮지만, 나머지지표는거의상위권을차지하고있다. 특히타타르스탄의경우에는 2014년시점모든지표가가장골고루발달한지역 3위 ( 모스크바와상트페테르부르크다음 ) 로꼽히고있다. 40) 가장열악한삶의질수준을보여주는곳은네네츠, 사하, 추콧카이다. 37) Хрушев(2002), ) Хрущев(2002), 22-26; В. И. Видяпин и М. В. Степанов(2004) Экономическая география России, Москва: ИНФРА-М, С ) 본연구의목표가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에대한전체적특징과유형을도출하기위한것이기때문에개별지역자체에대한분석은향후의연구과제로남긴다. 40) РИА Рейтинг(2014) Рейтинг регионов РФ по качеству жизни Москва, Москва, С. 12.

21 < 표 9> 리아레이팅보고서유용광물채굴지역별삶의질순위추이 41) 연도종합소득수준주택여건사회기반생태 기후거주안전인구상황건강 교육영토개발경제발전소기업 코미 네네츠 타타르스탄 우드무르트 오렌부르크 한티-만시 야말-네네츠 케메롭스크 톰스크 사하 마가단 사할린 추콧카 ) < 표 8> 의출처로부터필요한통계수치를뽑아재구성.

22 2014년리아레이팅이발표한공식보고서는 83개연방주체중전해보다삶의질순위가가장하락한지역으로 8곳을꼽았는데, 이리스트에본연구의분석대상인유용광물채굴지가다섯군데나포함되어있다. 야말-네네츠 (-9위), 마가단 (-7위), 추콧카 (-6위), 케메롭스크 (-6위), 톰스크 (-6위) 가이에해당된다. 42) 야말-네네츠의경우에는 2013년에도전해에비해 7계단하락했으며, 사할린도 6계단하락하는등최근수년간유용광물채굴지다수에서삶의질수준이하락했음이발견되고있다. 43) 최근 7~8년전에신흥유용광물채굴지로부상한사할린과추콧카모두얼마지나지않아삶의질수준이급속히하락한지역에포함된것인데, 이것은그만큼유용광물채굴지주민이겪는사회적고통이크다는것을입증하는자료가된다. 4. 결론 러시아에서 1990년대시작한시장개혁과 2000년대추구한현대화의목표는궁극적으로러시아인의행복과가치있는삶의영위라고할수있다. 그러한점에서러시아국민삶의질을검토하는것은매우중요한연구과제이다. 하지만현재개혁을통해일부긍정적성과를거두었음에도, 균형잡힌경제성장이나사회적빈부격차해소같은근본적인과제들은여전히해결되지않은채남아있다. 이러한상황에서삶의질문제를검토하는것은앞으로러시아사회가재도약하기위한필수적연구과제일수밖에없다. 본연구는특히현대러시아의중요한사회적인물인유용광물채굴지주민의삶의질문제를다루었다. 유용광물채굴지주민의물질적환경을먼저살펴보면, 이들지역은인구및취업자대비경제적비중이상당히큰곳이라할수있다. 또한, 이들의소득및소비수준은상당히높으며, 따라서이들사이에사회 경제적으로부유한집단이꽤존재한다고볼수있다. 하지만지난 10년간약절반의지역에서평균소득및소비수준의하락현상이나타났다. 또한, 상당수지역에서극빈층비율이러시아평균치보다높게나 42) РИА Рейтинг(2014), ) 리아레이팅보고서는 2013년에도전해보다가장순위가떨어진지역 8곳을꼽았는데, 여기에야말-네네츠와사할린이포함되었다. РИА Рейтинг(2013) Рейтинг регионов РФ по качеству жизни Москва, Москва, С. 11.

23 온다. 소득격차율도대부분지역에서상승하거나러시아평균치보다웃돌아사회적긴장도가심해졌음을알수있다. 따라서유용광물채굴지의사회 경제적상황은그동안계속열악해졌다고평가할수있다. 본연구에서는세종류의삶의질분석보고서를자료로활용하였다. 서로다른관점을지니고있는유엔개발계획과모스크바대학보고서는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수준을한쪽은상위권으로, 또다른한쪽은중하위권으로평가했다. 그런데변화의측면에서볼때양쪽보고서모두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이그동안별로개선되지못하였다고공통적으로평가했다. 게다가가장최근삶의질상황에대한정보를담고있는리아레이팅보고서에서도유용광물채굴지의삶의질수준은하락한것으로확인된다. 삶의질분석보고서들을전체적으로종합해볼때타타르스탄의삶의질수준이최상위권에있는것으로평가되며, 게다가이곳에서는다양한삶의질영역이골고루발전한것으로분석된다. 이외에도한티-만시와사할린의삶의질수준역시비교적높은것으로평가된다. 반면네네츠, 사하, 추콧카의삶의질은상당히열악한수준에있는것으로확인된다. 이들지역의 1인당월평균소득순위는러시아에서각각 1위, 11위, 4위를차지할정도로높지만, 삶의질수준은최하위권이다. 이처럼유용광물채굴지간에도삶의질수준의차이가큰것으로나타난다. 본연구는유용광물채굴지라는속성을지닌지역을하나의범주로묶어이곳삶의질수준과변화를고찰하고, 더나아가그속에서나타나는양상과특징을분석하고자하였다. 유감스럽게도최근 10년간이곳삶의질수준은정체상태이거나하락하는추세로분석된다. 유용광물채굴지삶의질을구성하는다양한요소중소득, 경제발전, 사회기반시설은높은수준이다. 반면생태환경및기후여건, 그리고영토개발수준은열악한상태이다. 이러한자연적, 지리적환경이이곳주민이삶의질을개선하는데에걸림돌이되고있다. 하지만이러한척박한곳에서도유용광물채굴을위한경제적목표는오차없이관철되는상황을지켜볼때, 이곳주민삶의질이개선되지못하는원인을자연환경탓으로만돌리는것은곤란할것이다. 2000년대러시아경제발전의견인차역할을했고간접적으로다른지역삶의질을개선하는데에공헌했음에도불구하고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은그동안큰변화가없었고최근에는오히려열악해지고있다. 러시아가장기적이고지속가능한발전을도모하려면무엇보다도유용광물채굴지주

24 민삶의질을어떻게개선해야할지고민할필요가있을것이다. 본연구는주로삶의질의객관적측면에초점을둔자료들을활용하여유용광물채굴지주민삶의질에대해살펴보았다. 즉, 삶의질의주관적측면에대한것은본연구에포함시킬수없었는데, 이에대한연구는앞으로의과제로남아있다.

25 참고문헌 이재기ㆍ이은우ㆍ김재호 (1998) 삶의질의국제비교와지역간비교분석, 서울 : 집문당. 최우익 (2012) 러시아석유 가스채굴지주민의사회 경제적변동, 중소연구 36:1, 쪽. Безъязычный, В. Ф. и Е. В. Шилков(2004) Качество жизни, Рыбинск: РГАТА. Бессонова, Л. Н.,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ХМАО Югры: проблемы и региональные аспекты развития, bessonova.php( 검색일 : ). Васильев, А. Л.(2003) Россия в 21 веке.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и стандартизация, Москва: РИА. Видяпин, В. И. и М. В. Степанов(2004) Экономическая география России, Москва: ИНФРА-М. Гаврилова, Т. В.(2004) Принципы и методы исследования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Технологии качества жизни, Т. 4, 2. Герасимов, Б. С., А. Ю. Сизикин, С. П. Спиридонов, и Е. Б. Герасимова (2014) Управление качеством: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Москва: ФОРУМ. Задесенец, Е. Е. и др(2009)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Краткий словарь, Москва: Смысл. Зубаревич, Н. В.(2012) Социальное развитие регионов России: проблемы и тенденции переходного периода, Москва: ЛИБРОКОМ. Информационно-аналитическое агентство Восток России(2012) Уровень и динамика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в регионах России: гг., Москва. Климанов, В. В.(2000) Региональное развитие и экономическая самостоятельность субъекто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Москва: Эдиториал УРСС. Неретина, Е. А., А. Салимова, и М. Ш. Салимов(2004) Субъективные индикаторы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в регионе, Стандарты и качество, 11. Нугаев, P. M. и М. А. Нугаев(2003)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в трудах социологов США, Социологические исследования, 6, С Петропавлова, Г. П.(2013) Управление качеством жизни для населения

26 региона, Ростов-на-Дону: Издательство Рост. ун-та. ПРООН(2010) Доклад о развитии человеческого потенциала 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2010, Москва: ПРООН в РФ. ПРООН(2011) Доклад о развитии человеческого потенциала 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2011, Москва: ПРООН в РФ. (2013) Доклад о развитии человеческого потенциала 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2013, Москва: ПРООН в РФ. РИА Рейтинг(2013) Рейтинг регионов РФ по качеству жизни Москва, Москва. (2014) Рейтинг регионов РФ по качеству жизни Москва, Москва. Росстат(2005)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06)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07)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08)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09)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10)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11)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12)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13)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14a) Регионы России.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ие показатели,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014b) Российский статический ежегодник, Москва: Росстат.

27 Рязанцев, И. П. и М. С. Халиков(2005) Экономическая социология: Региональный аспект, Москва: Академический Проект. Сидорова, И. М.(2002) Качество жизни и современные подходы, Качество и жизнь, 1. Стёпин, В. С.(ред)(2001) Новая философская энциклопедия: в 4 тт., Москва: Мысль. Хрушев, А. Т.(2002)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России, Москва: Дрофа. Anielski, M.(2007) The Economics of Happiness: Building Genuine Wealth, Canada: New Society Publishers. Bauer, R.(1966) Social Indicators, London: Cambridge. 검색일 : ). 검색일 : ). 검색일 : ). 검색일 : ). 검색일 : ). 검색일 : ).

28 Резюме Изменение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в российских регионах, добывающих полезные ископаемые (Changes in Quality of Life at the Mineral Mining Regions in Russia) Чой, Ву Ик * Целью данного исследования является анализирование изменения и особенностей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в регионах по добычи полезных ископаемых в России. Объектом исследования выбрали 13 районов, которые наиболее представляют собой добычу полезных ископаемых в России. В данном исследовании мы проводим анализ социальноэкономического характера и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населения в этих районах за последние 10 лет. Несмотря на то, что население владеет высоким уровнем дохода и расхода в этих регионах, его уровень немного понизился за 10 лет и повысилась шкала бедности. К тому же, в целом уровень качества жизни не улучшился. Если рассмотреть состояние качества жизни, уровень доходов и экономического развития, обеспеченность объектами социальной инфраструктуры, то его индекс хороший, но экологические, климатические условия и освоение территорий, а так же развитие транспортной инфрастркутуры не имеют хорошего показателя. Ключевые слова: полезные ископаемые, доход, потребление, стратификация, качество жизни (Mineral, Income, Consumption, Stratification, Quality of Life) * HK Professor in the Institute of Russian Studies a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9 최우익한국외국어대학교러시아연구소 HK교수. 모스크바국립대학교사회학박사. 관심연구영역은러시아의사회계층, 인구, 이주, 지역등이다. 최근논문으로는 러시아비즈니스엘리트의정치관계와연구가능성 : 한국의관점, 한국에거주하는노어구사고려인의사회문화적적응 (1998~2011) ( 공저 ), 러시아석유 가스채굴지주민의사회 경제적변동, 러시아중앙연방관구주민의시장개혁기사회 경제적변화와특성 등이있다. 저서로는 북극의별네네츠 : 툰드라와순록, 그리고석유의땅, 북방의등대 : 러시아북서연방관구 ( 공저 ) 등이있다. Choi, Wooik HK Professor in the Institute of Russian Studies a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He received his Ph.D. in Sociology at Moscow State University. His specialization is Russian Sociology.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are social stratification, population, migration, and region in Russia. His recent articles are Political Connections of Russian Business Elite and Feasibility for Their Investigation: A Look from South Korea, Socio- Economic Transformation of Residents at Oil and Gas Mining Regions in Russia, and Socio-economic Chang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s of the Central Federal District of Russia in the Period of Market Reforms. He recently published The Arctic Star Nenet : a Land of Tundra, Reindeer and Oil.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30325FC3D6BFECC0CD5F4F4B2E687770>

<30325FC3D6BFECC0CD5F4F4B2E687770> 국제 지역연구 23 권 4 호 2014 겨울 pp. 37-64 러시아국민의사회 경제적상황과삶의질변화 : 중앙연방관구를중심으로 * 최우익 한국외국어대학교러시아연구소 HK 조교수 본연구는러시아중앙연방관구주민삶의질변화와특징분석에초점을두고있다. 2000년대이후러시아국민소득이증가하고, 인구학적상황도점차개선되면서이제는삶의질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중앙연방관구주민의임금과소득수준은비약적으로높아졌지만,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385FC3D6BFECC0CD2E687770>

<385FC3D6BFECC0CD2E687770> 러시아국민삶의질의지역적변화와양상 : 다양한지수측정보고서의비교분석 * 최우익 = 개요 = 2000 년대러시아경제가다소회복되고개인소득이증대하면서이제는러시아국민의삶의질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본연구는 83 개연방주체를단위로하여러시아국민삶의질의지역적변화와양상을분석하고있다. 2000 년대러시아각지역의삶의질지수는상승하였으며, 따라서러시아인의삶의질은전체적으로좋아졌다고평가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375FC3D6BFECC0CD2E687770>

<375FC3D6BFECC0CD2E687770> 러시아북극권주민의사회 경제적변화와특성 * 최우익 - 개요 - 본연구는북극환경변화와산업개발에따른러시아북극권주민의사회 경제적변화와특성을탐색하는것에초점을둔다. 여전히러시아북극지역의인구수는감소하고있다. 2007 년부터북극권인구의자연증가현상이시작되었지만, 더큰규모로인구유출이지속되면서인구가현재까지계속줄고있다. 이것은심각한사회 경제적문제이다. 하지만다른국내지역으로의인구유출이지속되는가운데에서도러시아북극지역으로의국제이주민유입현상이부분적으로나타나고있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31315FC3D6BFECC0CD2E687770>

<31315FC3D6BFECC0CD2E687770> 네네츠자치구주민의사회ㆍ경제적변화와특성 : 시장개혁기석유생산업의발전과관련하여 * 네네츠자치구는툰드라지대로서전통적으로네네츠인들이자연상태에서농업, 수렵, 목축 ( 주로순록 ), 어업을하며살았던지역이다. 하지만, 소비에트시대의근대화과정을통해네네츠자치구에서는많은변화가일어났고, 최근 21세기에는다시엄청난사회ㆍ경제적격동의바람앞에서게되었다. 최근의변화는무엇보다도이지역이이제러시아의대표적석유생산지중하나로변모하였기때문에일어난것으로관측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데에기여할뿐아니라, 더나아가현단계러시아중간계급의위상과전망을파악하는기초적단서를제공하는데에도일조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20년전본격적으로시작된러시아의시장개혁이기대만큼성과를거두지못하고, 또한소유자계급이대중적으로형성되지못하면서, 1990년대러시아에서는사회계층의전반적인하향분화와빈곤

데에기여할뿐아니라, 더나아가현단계러시아중간계급의위상과전망을파악하는기초적단서를제공하는데에도일조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20년전본격적으로시작된러시아의시장개혁이기대만큼성과를거두지못하고, 또한소유자계급이대중적으로형성되지못하면서, 1990년대러시아에서는사회계층의전반적인하향분화와빈곤 러시아부정선거규탄시위지역주민의 사회 경제적특성과중산층비율 * 최우익 ** 1. 서론 2011년말 2012년초러시아에서는부정선거규탄시위가급증했는데, 세계언론에서는이시위의적극적인동참자로바로중산층을지목하였다. 1) 특히이들의행동이수도권뿐아니라러시아전역으로확산되었는데, 이점에서이것은과거에볼수없었던새로운현상으로인식되었다. 그리고이러한중산층의활약상은마치러시아중간계급형성과시민사회출현의신호탄처럼비추어졌고,

More information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4. 6.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시급 6,700 원 ( 일급 53,600 원, 한달 1,400,300 원 ) 2015 년적용최저임금은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 + 소득분배개선치 를더한임금인상률을적용한 5 인이상상용직정액급여평균의 50% 로정함. α α - 1 - α α α -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10 ( ) 해외경제연구소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과한국의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10 ( ) 해외경제연구소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과한국의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10 (2016. 9.) 해외경제연구소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과한국의협력방안 : (6255-5701) wskwo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Ⅰ. 극동러시아항만물류인프라개발의필요성 ( ) 36%( 28 ) 626 4.4% 그림 1. 극동러시아지리적현황

More information

<C1A636C0E528B0A1B0E8295FBCF6C1A42E687770>

<C1A636C0E528B0A1B0E8295FBCF6C1A42E687770> 제 6 장 가계통계부문 국민소득통계는한나라의경제활동상태를나타내주고그나라의소득수준을보여주는반면가구소득통계는개별가구들의소득수준을나타내주는통계로, 개별국민들의생활을보다직접적으로보여준다. 통계청은매월가계동향조사를통하여가구에대한가계수지실태를파악하여국민의소득과소비수준변화의측정및분석등에대한자료를분기별로제공하고있다. 가구의소득과소비에대한가계통계는소득분배지표작성기초자료, 국민계정등총량추정을위한기초자료,

More information

네네츠 본문_0521_04.indd

네네츠 본문_0521_04.indd 한국외국어대학교러시아연구소 HK 연구사업단러시아연방총서 1 러시아연방총서 북극의별네네츠 : 툰드라와순록, 그리고석유의땅 Ненецкий автономный округ 최우익 북극의별네네츠 북극의별네네츠 : 툰드라와순록, 그리고석유의땅 Ненецкий автономный округ 머리말 2012년 2월초 55년만의한파가닥쳐우리나라중부지방기온이영하 20도까지떨어졌고,

More information

<3035C3D6BFECC0CD2E687770>

<3035C3D6BFECC0CD2E687770> 주제어 : 인구학, 인구의자연증가, 이주 Keywords : Demography, Natural Increase of Population, Migration 투고일 : 2010. 10. 20 심사일 : 2010. 11. 01 2010. 11. 30 게재확정일 : 2010. 12. 10 소비에트시대의인구변천과러시아연방관구별인구변화 * 최우익 ** 목차 >>>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325FB1E8BFB5C1F82E687770>

<325FB1E8BFB5C1F82E687770> 러시아의지역격차와지역정책 : 극동지역을중심으로 김영진 = 개요 = 본논문은러시아의지역격차현황과지역정책에대한검토를기초로최근에이르기까지러시아극동지역과러시아전체와의경제적격차의변화를검토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러시아정부의지역정책과지역개발에대한관심은재정투자를통해반영되므로, 연방예산투자와지방예산투자의규모와그추이를연방관구별로검토하고특히극동지역에대한재정투자의추이를분석한다. 이를통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1 - - 2 - - 3 - - 4 - 지난 년간의경제성장과사회지표변화 지난 년간의경제성장 - 5 - (%) 20.0 15.0 10.0 5.0 0.0-5.0-10.0 1954 1960 1965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6 -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1953 1960

More information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제 2 호 노인가구의추세와특징 노인가구분포 전체노인가구의비율은 24 년이후꾸준히증가추세 - 7 차조사 (24 년 ) 17.5% 에서 1.4 배증가하여 15 차조사 (212 년 ) 24.2% 로상승

제 2 호 노인가구의추세와특징 노인가구분포 전체노인가구의비율은 24 년이후꾸준히증가추세 - 7 차조사 (24 년 ) 17.5% 에서 1.4 배증가하여 15 차조사 (212 년 ) 24.2% 로상승 발행인이인재ㅣ편집인이규용ㅣ발행일 215 년 6 월 4 일 ( 목 ) ㅣ발행처한국노동연구원ㅣ제 2 호 저소득층 1) 단독노인가구의소득구성현황 이혜정 * 한국노동패널자료분석결과단독노인가구의비율은점점증가추세 저소득층단독노인가구의대부분은 75세이상저학력미취업여성으로구성 저소득층단독노인가구의주요소득원은이전소득이며다음으로근로소득및사회보험소득으로구성되어있으나소득원이있는비율이높지않으며소득액도현저히낮은편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예그리나 제12호 목 차 주임교수 인사말...3 발행...홍완석 편집...양성민 디자인...안병학, 양성민 1.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4 1) 2015-2학기 학술MT...5 2) 러시아CIS학과 특강...7 3) 학과 주임교수 동정...12 4) 학과 동정 : 제

예그리나 제12호 목 차 주임교수 인사말...3 발행...홍완석 편집...양성민 디자인...안병학, 양성민 1.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4 1) 2015-2학기 학술MT...5 2) 러시아CIS학과 특강...7 3) 학과 주임교수 동정...12 4) 학과 동정 : 제 예그리나 제12호 Е Г Р И Н А CIS 예그리나 제12호 목 차 주임교수 인사말...3 발행...홍완석 편집...양성민 디자인...안병학, 양성민 1. 지난 학기를 돌아보며...4 1) 2015-2학기 학술MT...5 2) 러시아CIS학과 특강...7 3) 학과 주임교수 동정...12 4) 학과 동정 : 제6차 한러대학생대화(김엄지, 양성민)...16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폐기물처리시설국고융자사업의 경제적타당성검토보고서 2011. 7 목차 Ⅰ. 요약보고서 1 Ⅱ. 검토배경 4 1. 국가재정의합리적인지원방안모색 4 2. 민간투자사업의개선방안검토 4 Ⅲ. 무상보조 (BTO) 와무이자융자사업방식의경제성검토 5 1. 현행사업방식의검토 5 2. 제 3 섹터개발방식의검토 6 3. 사례검토 ( 광주광역시가연성폐기물연료화시설을사례로검 토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BAD9C0D328BCD2B5E620B9D720C1F6C3E2C7F6C8B2292E687770>

<BAD9C0D328BCD2B5E620B9D720C1F6C3E2C7F6C8B2292E687770> 붙임 우리나라가구의생애소득및생애지출현황과소득분배분석 - 가계조사 를이용한의사패널을중심으로 - 28. 1. 연구자 : 김혜련 통계개발원경제통계실 목차 I. 연구배경 1 II. 자료설명및정의 1 1. 의사패녈구축과정 1 2. 소득, 지출및노인가구의정의 3 III. 분석결과 4 1. cohort 분포현황 4 2. 연령 cohort 소득및지출현황 6 3. 소득분배및빈곤율현황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7 ( )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 ) : ( )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7 (2016. 5.) 해외경제연구소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기침체대응산업정책동향과시사점 : (6255-5707) jsjun@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그림 1> CIS 에너지수출국들의경제성장률 단위 : % 15.0 13.0 11.0 9.0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차 례 Ⅰ. 검토배경 1 Ⅱ. 부문별평가 4 1. 소득 4 2. 고용 연관효과 ( 고용제외 ) 경기 21 Ⅲ. 정책과제 27

차 례 Ⅰ. 검토배경 1 Ⅱ. 부문별평가 4 1. 소득 4 2. 고용 연관효과 ( 고용제외 ) 경기 21 Ⅲ. 정책과제 27 IT 중심성장과정책과제 이원기 * 김제현 ** 이유나 *** 조사국동향분석팀 * 동향분석팀차장 (Tel : 02-759-4220, e-mail : wklee@bok.or.kr) ** 동향분석팀과장 (Tel : 02-759-4219, e-mail : jehkim@bok.or.kr) *** 동향분석팀조사역 (Tel : 02-759-4169, e-mail : ws3700@bok.or.kr)

More information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 031-267-9362 Fax : 031-898-5935 E-mail : minsuoh@ggwf.or.kr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31342D B7AFBDC3BEC620B1D8B5BFB9D9C0CCC4AE2D35C2F7C6EDC1FD5F6F6B2E687770>

<31342D B7AFBDC3BEC620B1D8B5BFB9D9C0CCC4AE2D35C2F7C6EDC1FD5F6F6B2E687770> 연구보고서 14-23 제성훈 민지영 강부균 세르게이루코닌 연구보고서 14-23 러시아의극동 바이칼지역개발과한국의대응방안 제성훈 민지영 강부균 세르게이루코닌 러시아의극동 바이칼지역개발과한국의대응방안 서언 러시아는 3기푸틴정부출범을전후하여숙원과제인극동바이칼지역개발에박차를가하고있으며, 나아가 동방정책 차원에서이지역개발과아태지역경제협력을연계하면서새로운성장동력창출을꾀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7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359 총괄요약표 리더십 전략 경영 시스템 경영 성과 평가범주지표명평가방법가중치등급 리더십 전략 주요 사업 활동 경영 효율화 주요 사업 성과 고객 성과 경영 효율 성과 (1) 경영진리더십 6등급평가 3 A (2) 지배구조및윤리경영 6등급평가 4 B (3) CS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제 6 호 ('17 년 7 월 ) 제 6 호 ('17 년 7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7 호 (7/31) 에너지팀 1. 세계석탄시장동향 캐나다제철용탄수출산업재개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 년 9 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

제 6 호 ('17 년 7 월 ) 제 6 호 ('17 년 7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7 호 (7/31) 에너지팀 1. 세계석탄시장동향 캐나다제철용탄수출산업재개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 년 9 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 제 6 호 ('17 년 7 월 ) 제 6 호 ('17 년 7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7 호 (7/31) 에너지팀 1. 세계석탄시장동향 캐나다제철용탄수출산업재개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 년 9 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오고있으며 16 년부터 Coal + 로콘텐츠이름을정하고새롭게시작하였습니다. 금년도부터는기존주간발행에서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B_Daily_Vitamin_20120807_\300\314\271\314\301\370.doc)

(Microsoft Word - KB_Daily_Vitamin_20120807_\300\314\271\314\301\370.doc) 2012. 8. 7 (12-100호) : GDP의 한계와 행복지수에 대한 다양한 논의 GDP 지표의 적정성에 대한 논의 행복지수에 IWI (Inclusive 대한 Wealth 다양한 Index)개념과 지표 주요 국가의 부( 富 ) 현황 GDP (2012-100호) Wealth Index)를 발표 (The Economist, 2012. 7.3) 지표의 적정성에

More information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9 호 제 호 / TSR 운송현황및용량분석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9 호 제 호 / TSR 운송현황및용량분석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 동북아북한교통물류이슈페이퍼 09 호 제 2018-09 호 / 2018. 5. 14 TSR 운송현황및용량분석 서종원연구위원, 한은영연구원 동북아 북한연구센터 Center of Northeast Asia & North Korea Research 본이슈페이퍼는연구자의자체연구물로한국교통연구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힙니다. 요약 신북방정책추진과관련하여러시아시베리아횡단철도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18-10( 통권 785 호 ) 2018. 03. 09 관세전쟁발수출절벽대응을위한내외수균형전략 - 최근경제동향과경기판단 (2018 년 1 분기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주요국 에너지 Profile 분석_아랍에미리트

주요국 에너지 Profile 분석_아랍에미리트 http://www.keei.re.kr 9 10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http://www.keei.re.kr 11 12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http://www.keei.re.kr 13 1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http://www.keei.re.kr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Special Issues 특집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1 개황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매년 세계 에너지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망을 발표해 오고 있다. 2014년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은 분석기간을 2040년까지 확대해 장기 전망과 분석을 수행했고 에너지소비와 수급측면의 종합적인 동향과 석유 천연 가스 석탄 전력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 등의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02 빈곤특성을파악하기위해가구원수별최저생계비를기준으로하는절대적빈곤율과중위소득 50% 를기준으로적용하는상대적빈곤율을적용하였으며, 빈곤율에적용된소득의구성은아래와같음. 시장소득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재산소득 + 사적이전소득 경상소득 = 시장소득 + 공적이전소득 공적이

02 빈곤특성을파악하기위해가구원수별최저생계비를기준으로하는절대적빈곤율과중위소득 50% 를기준으로적용하는상대적빈곤율을적용하였으며, 빈곤율에적용된소득의구성은아래와같음. 시장소득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재산소득 + 사적이전소득 경상소득 = 시장소득 + 공적이전소득 공적이 보건복지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www.kihasa.re.kr 제 328 호 (2016-28) 발행일 2016. 12. 05. ISSN 2092-7117 발행인김상호발행처한국보건사회연구원 (30147) 세종시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사회정책동 (1~5 층 ) TEL 044)287-8000 FAX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hwp

hwp 사회학습망구축방안 ii 요약 요약 i iv 요약 요약 v vi 요약 학교교육체제 정규학교교육의공식교육 평생학습체제 사회학습망체제 평생교육기관의공식, 비공식교육 사회제도를통한공식, 비공식, 무형식학습 요약 v 회사 언론 학습망 기업체 평생교육기관, 단체 도서관박물관 NGO 공공기관대학 사설학원 종교 학습공동체 제도 지역사회 가정 학교교육체제평생학습체제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