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Transcription

1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개념클래스, 객체, 메소드 년가을학기 9/18/2017 박경신 소프트웨어의생산성향상 컴퓨터산업발전에따라소프트웨어의생명주기 (life cycle) 단축 객체지향언어는상속, 다형성, 객체, 캡슐화등소프트웨어재사용을위한여러장치내장 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을대폭줄임으로써소프트웨어의생산성이향상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과거 수학계산 / 통계처리를하는등의처리과정, 계산절차가중요 현재 컴퓨터가산업전반에활용 실세계에서발생하는일을프로그래밍 실세계에서는절차나과정보다일과관련된물체 ( 객체 ) 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하는것이용이 실세계의일을보다쉽게프로그래밍하기위한객체중심의객체지향언어탄생 절차지향프로그래밍 vs OOP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작업순서를표현하는컴퓨터명령집합 함수들의집합으로프로그램작성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램을실제세상에가깝게모델링 컴퓨터가수행하는작업을객체들간의상호작용으로표현 클래스혹은객체들의집합으로프로그램작성 절차지향프로그래밍 vs OOP OOP 실세계를모델링하여프로그래밍하는방법 커피자판기 객체지향적프로그래밍의객체들의상호관련성 절차지향적프로그래밍의실행절차

2 절차지향프로그래밍 vs OOP 객체 (Object) 객체 (object) 는상태 (state) 와동작 (behavior) 을가짐.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속성임.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할수있는동작임. 상태는필드 (field) 로동작은메소드 (method) 로구현됨. 객체지향의 3 대특징 캡슐화 (Encapsulation) 상속 (Inheritance) 다형성 (Polymorphism) 캡슐화 (Encapsulation) 캡슐화 (Encapsulation) 관련된데이터와알고리즘 ( 코드 ) 를하나의덩어리로묶는것 메소드 ( 함수 ) 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외부에서는공개된메소드의인터페이스만접근가능 외부에서는비공개데이터에직접접근하거나메소드의구현세부를알수없음 객체내데이터에대한보안, 보호, 외부접근제한 실세계의캡슐화

3 캡슐화 (Encapsulation) 캡슐화와정보은닉 정보은닉이가능하기때문에업그레이드기쉽게가능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은객체를캡슐로싸서객체의내부를보호하는하는것이다. 즉객체의실제구현내용을외부에감추는것임. 자바객체의캡슐화 상속 (Inheritance) 상속 (Inheritance) 상속 (Inheritance): 이미작성된클래스 ( 부모클래스 ) 를이어받아서새로운클래스 ( 자식클래스 ) 를생성하는기법 기존의코드를재활용하기위한기법 상속의개념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을하위클래스가물려받음 상위클래스 : 수퍼클래스, 하위클래스 : 서브클래스 서브클래스 수퍼클래스코드의재사용 새로운특성추가가능 자바는클래스다중상속없음 인터페이스를통해다중상속과같은효과얻음

4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 (Polymorphism) 동일한이름으로많은상황에대처하는기법 자바의다형성사례 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서브클래스마다다르게구현하는메소드오버라이딩 (overriding) 클래스와객체 클래스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사례 클래스 : 소나타자동차, 객체 : 출고된실제소나타 100대 클래스 : 벽시계, 객체 : 우리집벽에걸린벽시계들 클래스 : 책상, 객체 : 우리가사용중인실제책상들 클래스와객체 클래스구조 클래스 : Person 이름, 직업, 나이, 성별, 혈액형밥먹기, 잠자기, 말하기, 걷기 이름 최승희 직업 의사 나이 45 성별 여 혈액형 A 이름 이미녀 직업 골프선수 나이 28 성별 여 혈액형O 이름 김미남 직업 교수 나이 47 성별 남 혈액형AB 객체 : 최승희 객체 : 이미녀 객체 : 김미남

5 클래스선언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class Person Person 이라는이름의클래스선언 클래스는 { 로시작하여 로닫으며이곳에모든필드와메소드구현 필드 (field) 값을저장할멤버변수 멤버변수혹은필드라고함 필드의접근지정자 public 필드를다른클래스의메소드에서접근할수있도록공개한다는의미 메소드 (method) 메소드는함수이며객체의행위를구현 메소드의접근지정자 public 메소드를다른클래스의메소드에서호출할수있도록공개한다는의미 생성자 (constructor) 클래스의이름과동일한메소드 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만호출되는메소드 객체생성 객체생성 new 키워드를이용하여생성 new 는객체의생성자호출 객체생성과정 1. 객체에대한레퍼런스변수선언 2. 객체생성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Person aperson; // 1. 레퍼런스변수 aperson 선언 aperson = new Person(" 김미남 "); // 2. Person 객체생성 aperson.age = 30; // 객체멤버접근 int i = aperson.age; // 30 String s = aperson.getname(); // 객체메소드호출 객체생성및사용예 객체의활용 객체의멤버접근 : 객체레퍼런스. 멤버 객체의필드에값대입 public class Class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Person aperson = new Person(" 홍길동 "); aperson.age = 30; int i = aperson.age; String s = aperson.getname(); 객체의필드에서값읽기 객체의메소드호출

6 예제 : 상품 (Goods) 클래스 public class Goods { String name; // 상품이름 int price; // 상품가격 int numberofstock; // 재고수량 int numberofsold; // 팔린수량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oods camera = new Goods(); camera.name = "Nikon"; camera.price = ; camera.numberofstock = 30; camera.numberofsold = 50; 상품이름 :Nikon 상품가격 : 재고수량 :30 팔린수량 :50 System. out.println(" 상품이름 :" + camera.name); System.out.println(" 상품가격 :" + camera.price); System.out.println(" 재고수량 :" + camera.numberofstock); System.out.println(" 팔린수량 :" + camera.numberofsold); public class Car { String color; int speed; int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Car [color=" + color + ", speed=" + speed + ", gear=" + gear + "]"; void setcolor(string c) { color = c; void speedup() { speed = speed + 10; void speeddown() { speed = speed - 10; void changegear(int g) { gear = g; public class Ca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mycar = new Car(); 예제 : 자동차 (Car) 클래스 mycar.setcolor( red ); mycar.changegear(1); mycar.speedup(); System.out.println(myCar); Car [color=red, speed=10, gear=1] 예제 : 지수클래스 (MyExp) 만들기 public class MyExp { int base; int exp; int getvalue() { int res=1; for(int i=0; i<exp; i++) res = res * base; return re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Exp number1 = new MyExp(); number1.base = 2; number1.exp = 3; MyExp number2 = new MyExp(); number2.base = 3; number2.exp = 4; 클래스 MyExp를작성하라. MyExp는지수값을표현하는클래스로서두개의정수형멤버필드 base와 exp를가진다. 2 3 의경우 base는 2이며, exp는 3이다. base와 exp는양의정수만을가지는것으로가정한다. 또한 MyExp는정수값을리턴하는 getvalue() 라는메소드를제공한다. getvalue() 는 base와 exp 값으로부터지수를계산하여정수값으로 리턴한다. 예를들어 MyExp객체의 base 필드가 2이고 exp가 3이라면 getvalue() 는 8을리턴한다. 2 의 3 승 = 8 3 의 4 승 = 81 System.out.println("2 의 3 승 = " + number1.getvalue()); System.out.println("3 의 4 승 = " + number2.getvalue()); 객체배열 객체배열생성및사용

7 객체배열선언과생성사례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Person[] pa; pa = new Person[10]; for(int i=0;i<pa.length; i++) { pa[i] = new Person(); pa[i].age = 30 + i; for(int i=0;i<pa.length;i++) System.out.print(pa[i].age+" "); 예제 : 객체배열생성 import java.util.scanner; Scanner 클래스를이용하여상품을 public class GoodsArray { 입력받아 Goods 객체를생성하고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이들을 Goods 객체배열에 Goods [] goodsarray; 저장하라. 상품을 3개입력받으면 goodsarray = new Goods [3]; 이들을모두화면에출력하라. Scanner s = new Scanner(System.in); for(int i=0; i<goodsarray.length; i++) { String name = s.next(); int price = s.nextint(); int n = s.nextint(); int sold = s.nextint(); goodsarray[i] = new Goods(name, price, n, sold); for(int i=0; i<goodsarray.length; i++) { System.out.print(goodsArray[i].getName()+" "); System.out.print(goodsArray[i].getPrice()+" "); System.out.print(goodsArray[i].getNumberOfStock()+" "); System.out.println(goodsArray[i].getSold()); 예제 : 객체배열생성 class Goods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price; private int numberofstock; private int sold; Goods(String n, int p, int nstack, int s) { name = n; price = p; numberofstock = nstock; sold = s; String getname() {return name; int getprice() {return price; int getnumberofstock() {return numberofstock; int getsold() {return sold; 콜라 사이다 맥주 콜라 사이다 맥주 메소드형식 메소드 메소드는 C/C++ 의함수와동일 자바의모든메소드는반드시클래스안에있어야함 ( 캡슐화원칙 ) 메소드구성형식 접근지정자 public. private, protected, 디폴트 ( 접근지정자생략된경우 ) 리턴타입 메소드가반환하는값의데이터타입

8 인자전달 기본타입 자바의인자전달방식 (Parameter Passing) 값에의한호출 (call by value) 기본타입의값을전달하는경우 값이복사되어전달 메소드의매개변수가변경되어도호출한실인자값은변경되지않음 인자전달 레퍼런스타입 자바의인자전달방식 객체혹은배열을전달하는경우 객체나배열의레퍼런스만전달 객체혹은배열이통째로복사되어전달되는것이아님 메소드의매개변수와호출한실인자가객체나배열을공유하게됨 아주중요!! 기본타입의값이전달되는경우 객체가전달되는경우 * 객체가복사되어전달되는것이아님객체에대한레퍼런스만복사되어전달

9 매개변수에배열이전달되는경우 매개변수에배열의레퍼런스만전달 예제 : 배열의전달 public class ArrayParameter { static void replacespace(char a[]) { for (int i = 0; i < a.length; i++) if (a[i] == ' ') a[i] = ','; static void printchararray(char a[]) { for (int i = 0; i < a.length; i++) System.out.print(a[i]); System.out.println();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char c[] = {'T','h','i','s',' ','i','s',' ','a',' ','p','e','n','c','i','l','.'; printchararray(c); replacespace(c); printchararray(c); char 배열을메소드의인자로전달하여배열속의공백 (' ') 문자를, 로대치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라. a T h i s i s a p e n c i l. c for (int i = 0; i < a.length; i++) if (a[i] == ' ') a[i] = ',';, This is a pencil. This,is,a,pencil. replacespace() main() 메소드오버로딩 오버로딩 (Overloading) 한클래스내에서두개이상의이름이같은메소드작성 메소드이름이동일하여야함 매개변수의개수가서로다르거나, 타입이서로달라야함 리턴타입은오버로딩과관련없음 // 메소드오버로딩이성공한사례 class MethodOverloading { public int getsum(int i, int j) { return i + j; public int getsum(int i, int j, int k) { return i + j + k; public double getsum(double i, double j) { return i + j; // 메소드오버로딩이실패한사례 class MethodOverloadingFail { public int getsum(int i, int j) { return i + j; public double getsum(int i, int j) { return (double)(i + j);

10 오버로딩된메소드호출 this 레퍼런스 this 란? 현재실행되는메소드가속한객체에대한레퍼런스 컴파일러에의해자동선언 : 별도로선언할필요없음 class Samp { int id; public Samp(int x) { id = x; public void set(int x) { id = x; public int get() {return id; class Samp { int id; public Samp(int x) { this.id = x; public void set(int x) { this.id = x; public int get() {return id; this 가필요한경우 this 에대한이해 this의필요성 객체의멤버변수와메소드변수의이름이같은경우 다른메소드호출시객체자신의레퍼런스를전달할때 메소드가객체자신의레퍼런스를반환할때 class Samp { int id; // 매개변수이름과필드의이름이같을때 public Samp(int id) { this.id = id; public void set(int id) { this.id = id; public int get() {return this.id; public Samp me() { return this; // 자신의레퍼런스를반환할때

11 객체의치환 * 객체의치환은객체가복사되는것이아니며레퍼런스가복사된다. 필드의초기화 선언과동시에초기화가능 생성자를사용하는방법 -> 다음장에서학습 ob1.id=4 ob2.id=4 생성자개념 생성자 -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위해실행되는메소드 생성자 생성자의특징 생성자는메소드 생성자이름은클래스이름과동일 생성자는 new를통해객체를생성할때만호출됨 생성자도오버로딩하여여러개작성가능 생성자는리턴타입을지정할수없음 생성자는하나이상선언되어야함 개발자가생성자를작성하지않았으면컴파일러에의해자동으로기본생성자가선언됨 기본생성자를디폴트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라고도함

12 생성자정의와생성자호출 기본생성자 기본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클래스에생성자가하나도선언되지않은경우 컴파일러에의해자동으로생성 매개변수없는생성자 아무작업없이단순리턴 디폴트생성자라고도부름 class DefaultConstructor{ int x; public void setx(int x) {this.x = x; public int getx() {return x;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DefaultConstructor p = new DefaultConstructor(); p.setx(3); 개발자가작성한코드 기본생성자 class DefaultConstructor{ int x; public void setx(int x) {this.x = x; public int getx() {return x; public DefaultConstructor() { 컴파일러에의해자동삽입된기본생성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DefaultConstructor p= new DefaultConstructor(); p.setx(3); 컴파일러가자동으로기본생성자를삽입한코드 기본생성자가자동생성되지않는경우 클래스에생성자가하나라도존재하면기본생성자가자동삽입되지않음 class DefaultConstructor{ 컴파일러가기본생성자를 int x; 자동생성하지않음 public void setx(int x) {this.x = x; public DefaultConstructor() { public int getx() {return x; public DefaultConstructor(int x) { this.x = x;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DefaultConstructor p1= new DefaultConstructor(3); int n = p1.getx(); DefaultConstructor p2= new DefaultConstructor(); p2.setx(5); 컴파일오류. 해당하는생성자가 없음!!!

13 this(), 생성자에서다른생성자호출 this() 생성자호출 같은클래스의다른생성자호출 생성자내에서만사용가능 다른메소드에서는사용불가 반드시생성자코드의제일처음에수행 public class Book { String title; String author; int ISBN; public Book(String title, String author, int ISBN) { this.title = title; this.author = author; this.isbn = ISBN; public Book(String title, int ISBN) { this(title, "Anonymous", ISBN); public Book() { this(null, null, 0); System.out.println(" 생성자가호출되었음 "); title = "Holy Bible" author = "Anonymous" ISBN = 1 title = "Holy Bible" ISBN =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ook javabook = new Book("Java JDK", " 황기태 ", 3333); Book holybible = new Book("Holy Bible", 1); Book emptybook = new Book(); this() 사용실패예 public class Book { String title; String author; int ISBN; public Book(String title, String author, int ISBN) { this.title = title; this.author = author; this.isbn = ISBN; public Book() { System.out.println(" 생성자가호출되었음 "); this(null, null, 0); // 생성자의첫번째문장이아니기때문에컴파일오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Book javabook = new Book("Java JDK", " 황기태 ", 3333); 객체의소멸과가비지 가비지사례 객체소멸 new에의해생성된객체메모리를자바가상기계로되돌려주는행위 소멸된객체공간은가용메모리에포함 자바응용프로그램에서임의로객체소멸할수없음 객체소멸은자바가상기계의고유한역할 자바개발자에게는매우다행스러운기능 C/C++ 에서는할당받은객체를개발자가프로그램내에서삭제해야함 C/C++ 의프로그램작성을어렵게만드는요인 가비지 (Garbage) 가비지 (Gabage) : 가리키는레퍼런스가하나도없는객체 더이상접근하여사용할수없게되었음 가비지켈렉션 (Gabage Collection) 자바가상기계의가비지컬렉터가자동으로가비지를수집하여반환

14 예제 : 가비지발생 다음소스에서언제가비지가발생하는지설명하라. public class Garbag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a = new String("Good"); String b = new String("Bad"); String c = new String("Normal"); String d, e; a = null; d = c; c = null; 가비지컬렉션 가비지컬렉션 자바에서가비지자동회수 가용메모리공간으로확보 가비지컬렉터 (garbage collector) 에의해자동수행 개발자에의한강제가비지컬렉션 System 또는 Runtime 객체의 gc() 메소드호출 System.gc(); // 가비지컬렉션작동요청 이코드는자바가상기계에강력한가비지컬렉션요청 그러나자바가상기계가가비지컬렉션시점을전적으로판단 설정자와접근자 설정자와접근자 설정자 (mutator) 필드의값을설정하는메소드 setxxx() 형식 접근자 (accessor) 필드의값을반환하는메소드 getxxx() 형식 접근자와변경자메소드만을통하여필드에접근한다.

15 예제 : 설정자 (set) 와접근자 (get) 설정자와접근자는왜사용하는가? 설정자에서매개변수를통하여잘못된값이넘어오는경우, 이를사전에차단할수있음. 필요할때마다필드값을계산하여반환할수있음. 접근자만을제공하면자동적으로읽기만가능한필드를만들수있음. 현재자동차의색상는 red 현재자동차의속도는 100 현재자동차의기어는 1 지역변수 메소드안에선언 메소드의매개변수도지역변수의일종 주의 지역변수를초기화하지않고사용하면오류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error: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s: The local variable sum may not have been initialized...

16 객체의생성 참조값을복사한다면 두개의참조변수가하나의객체를가리킬수있음. 객체의소멸 객체의소멸

17 접근지정자이해 클래스접근지정자 클래스앞에올수있는접근지정자 public 접근지정자 public class Person { 다른모든클래스가접근가능 접근지정자생략 (default 접근지정자 ) class Person { package-private 라고도함 같은패키지내에있는클래스에서만접근가능 같은디렉토리에있는클래스끼리접근가능 멤버접근지정자 멤버접근지정자의이해 디폴트 (default) 멤버 같은패키지내의다른클래스만접근가능 public 멤버 패키지에관계없이모든클래스에서접근가능 private 멤버 클래스내에서만접근가능 상속받은하위클래스에서도접근불가 protected 멤버 같은패키지내의다른모든클래스에서접근가능 상속받은하위클래스는다른패키지에있어도접근가능 public 접근지정사례 private 접근지정사례

18 멤버접근지정자의이해 멤버접근지정자의이해 디폴트접근지정사례 protected 접근지정사례 예제 : 접근지정자의사용 다음의소스를컴파일해보고오류가난이유를설명하고오류를수정하시오. class Sample { public int a; private int b; int c; public class Access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ample aclass = new Sample(); aclass.a = 10; aclass.b = 10; aclass.c = 10; Sample 클래스의 a 와 c 는각각 public, default 지정자로선언이되었으므로, 같은패키지에속한 AccessEx 클래스에서접근가능 b 는 private 으로선언이되었으므로 AccessEx 클래스에서접근불가능 예제 : 결과 class Sample { 오류가수정된소스 public int a; private int b; int c; public int getb() { return b; public void setb(int value) { b = value; public class Access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ample aclass = new Sample(); aclass.a = 10; aclass.setb(10); aclass.c = 10; private 접근지정자를갖는멤버 b 를위해클래스내부에 getb()/setb() 메소드만들어접근

19 static 멤버와 non-static 멤버 non-static 멤버와 static 멤버의차이 non-static 멤버의특성 공간적 - 멤버들은객체마다독립적으로별도존재 인스턴스멤버라고도부름 시간적 - 필드와메소드는객체생성후비로소사용가능 비공유의특성 - 멤버들은여러객체에의해공유되지않고 배타적 static 멤버란? 객체를생성하지않고사용가능 클래스당하나만생성됨 클래스멤버라고도부름 객체마다생기는것이아님 특성 class StaticSample { int n; // non-static 필드 void g() {... // non-static 메소드 static int m; // static 필드 static void f() {... // static 메소드 공간적특성 - static 멤버들은클래스당하나만생성. 시간적특성 - static 멤버들은클래스가로딩될때공간할당. 공유의특성 - static 멤버들은동일한클래스의모든객체에의해공유 static 멤버를객체의멤버로접근하는사례 static 멤버를클래스이름으로접근하는사례 76

20 static 의활용 전역변수와전역함수를만들때활용 자바의캡슐화원칙지킴 다른클래스에서공유하는전역변수나전역함수도반드시클래스내부에구현해야함 static 멤버를가진클래스사례 java.lang.math 클래스 JDK와함께배포되는 java.lang.math 클래스 모든필드와메소드가 public static으로선언 다른모든클래스에서사용할수있음 public class Math { // 잘못된사용법 public static int abs(int a); //Math() 생성자는 private public static double cos(double a); //Math m = new Math() public static int max(int a, int b); //int n = m.abs(-5) public static double random();... // 바른사용법 int n = Math.abs(-5); static 메소드의제약조건 1 static 메소드는오직 static 멤버만접근가능 객체가생성되지않은상황에서도 static 메소드는실행될수있기때문에, non-static 메소드와필드사용불가 non-static 메소드는 static 멤버사용가능 static 메소드의제약조건 2 static 메소드는 this 사용불가 static 메소드는객체가생성되지않은상황에서도호출이가능하므로, 현재객체를가리키는 this 레퍼런스사용할수없음 예제 : static 을이용한달러와우리나라원화사이의변환예제 class CurrencyConverter { private static double rate; // 한국원화에대한환율 public static double todollar(double won) { return won/rate; // 한국원화를달러로변환 public static double tokwr(double dollar) { return dollar * rate; // 달러를한국원화로변환 public static void setrate(double r) { rate = r; // 환율설정. KWR/$1 public class StaticMemb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atic 필드와메소드를이용하여달러와한국원화사이의변환을해주는환율계산기를만들어보자. 백만원은 달러입니다. 백달러는 원입니다. CurrencyConverter.setRate(1121); // 미국달러환율설정 System.out.println(" 백만원은 " + CurrencyConverter.toDollar( ) + " 달러입니다."); System.out.println(" 백달러는 " + CurrencyConverter.toKWR(100) +" 원입니다.");

21 final 클래스와메소드 final 클래스 - 더이상클래스상속불가능 final class FinalClass {... class DerivedClass extends FinalClass { // 컴파일오류... final 메소드 - 더이상오버라이딩불가능 public class SuperClass { protected final int finalmethod() {... class DerivedClass extends SuperClass { protected int finalmethod() {... // 컴파일오류, 오버라이딩할수없음 final 필드 final 필드, 상수선언 상수를선언할때사용 class SharedClass { 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 ; 상수필드는선언시에초기값을지정하여야한다 상수필드는실행중에값을변경할수없다 상수는 static으로선언하는것이바람직함 public class FinalFieldClass { final int ROWS = 10; // 상수정의, 이때초기값 (10) 을반드시설정 void f() { int [] intarray = new int [ROWS]; // 상수활용 //ROWS = 30; // 컴파일오류발생, final 필드값을변경할수없다. String 클래스의메소드 문자열의결합 두개의문자열은 + 연산자를이용하여결합될수있다. String subject = "Money"; String other = " has no value if it is not used"; String sentence = subject + other; "Money has no value if it is not used"

22 숫자를문자열로변환 int x = 20; System.out.println(" 결과값은 + x); // 결과값은 20 이출력된다. String answer = "The answer is " + 100; // The answer is 100" 결과값은 20 The answer is 100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Blog

Blog Objective C http://ivis.cwnu.ac.kr/tc/dongupak twitter : @dongupak 2010. 10. 9.. Blog WJApps Blog Introduction ? OS X -. - X Code IB, Performance Tool, Simulator : Objective C API : Cocoa Touch API API.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 생성자와가비지컬렉션 학습목표 스택과힙지역변수와인스턴스변수객체생성과생성자객체제거 ( 가비지컬렉션 ) 객체의삶과죽음 그리고그가말했어. 다리에감각이없어! 그리고내가말했지. 조! 정신차려조! 하지만이미너무늦었어. 가비지컬렉터가나타났고그는죽고말았지. 내가만나본가장좋은객체였는데말야 스택과힙 스택 (stack) 메소드호출과지역변수가사는곳 지역변수는스택변수라고도부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5장

Microsoft PowerPoint - 5장 1 (inheritance) 2 제 5 장과다형성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구체적으로오버라이딩이라고부름 슈퍼클래스에서하위클래스로갈수록구체적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1 6 주차 클래스상속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5 장상속과다형성 상속 (inheritance) 2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예외와예외클래스 실행예외 예외처리코드 예외종류에따른처리코드 자동리소스닫기 예외처리떠넘기기 사용자정의예외와예외발생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가없는데실행시오류가발생하는경우 예외와예외클래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1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6. 상속의이해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7-2 nd 프로그래밍입문 (2) 06-1.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기본개념 상속 (inheritance) 한클래스가다른클래스에서정의된속성 ( 자료, 함수 ) 를이어받아그대로사용 이미정의된클래스를바탕으로필요한기능을추가하여정의

More information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state) 와그객체의행동 (behaviors) 으로이루어진다. 좌표상의점 n 상태 : x 좌표값, y 좌표값 n 행동 : 점의이동 주사위 n 상태 : 표면값 n 행동 : 주사위굴리기 은행계좌 n 상태 : 예금주,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state) 와그객체의행동 (behaviors) 으로이루어진다. 좌표상의점 n 상태 : x 좌표값, y 좌표값 n 행동 : 점의이동 주사위 n 상태 : 표면값 n 행동 : 주사위굴리기 은행계좌 n 상태 : 예금주, 제 5 장객체와클래스 Kwangman Man (htt://comiler.sangji.ac.kr, kkman@sangji.ac.kr) SangJi University 2012 1 이장의내용 객체와클래스의기본개념 클래스사용법 클래스를정의하는방법 메소드를구현하는방법 가시성및접근제어 GUI 프로그램의이해및작성 2 5.1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1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클래스 (Class) 자바프로그램의기본단위 재사용성 (reusability), 이식성, 유연성증가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객체자료형 (object type) 하나의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객체의이용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어떤집의설계도에따라집을서울, 용인과강릉에짓는다면이집들을어떻게구별할까? A: 2 객체와참조 실세계의한대상을모델한클래스를이용하기위해서는객체를생성해야한다. 한클래스로부터여러개의객체들을생성할수있다. 이객체들을서로구별하기위해객체를가리키는참조형변수를사용한다. 참조는가리키는객체의주소이다. 3 객체와참조 Account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C++ Exspresso 제 5 장클래스의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1.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멤버변수와멤버함수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클래스와오브젝트 메모리관리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이상정 1 Objective-C 소개 C 언어에 Smalltalk 스타일의메시지전달을결합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Objective-C 와코코아는 Mac OS X 운영체제의핵심 개발역사 1980 년대초에 Stepstone 사의 Brad Cox 와 Tom Love 가개발 1985년에 Steve Jobs가저렴한워크스테이션개발을위해

More information

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Linux JAVA 1. http://java.sun.com/j2se/1.4.2/download.html J2SE 1.4.2 SDK 2. Linux RPM ( 9 ) 3. sh j2sdk-1_4_2_07-linux-i586-rpm.bin 4. rpm Uvh j2sdk-1_4_2_07-linux-i586-rpm 5. PATH JAVA 1. vi.bash_prof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SCJP 강좌 Section 9 java.lang package 문서정보 문서제목 scjp 강좌 : Section 9 java.lang package 파일이름 PJ_scjp_9_0_1.pdf 작성자 신상훈, 김병필 작성일 2002년 1월 10일 버전 0.1 상태 초안 내용정보 예상독자개요 페이지 scjp 취득을원하는 java 초보 java.lang 패키지의

More information

Connection 8 22 UniSQLConnection / / 9 3 UniSQL OID SET

Connection 8 22 UniSQLConnection / / 9 3 UniSQL OID SET 135-080 679-4 13 02-3430-1200 1 2 11 2 12 2 2 8 21 Connection 8 22 UniSQLConnection 8 23 8 24 / / 9 3 UniSQL 11 31 OID 11 311 11 312 14 313 16 314 17 32 SET 19 321 20 322 23 323 24 33 GLO 26 331 GLO 26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8. 상속과다형성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3-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08-1. 객체포인터의참조관계 3 상속된객체와포인터관계 객체포인터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는포인터 AAA 클래스의포인터는 AAA 객체의주소뿐만아니라 AA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객체의이용 지난강의에서우리는상자에대한모델을다루었다 : class Box { int Length; int Width; int Height; public void setlength (int NewLength) { Length = NewLength; public int getlength ( ) { return (Length); public void setwidth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구조체 #include int main() { } printf("structure\n"); printf("instructor: Keon Myung Lee\n"); return 0; 내용 구조체 (struct) Typedef 공용체 (union) 열거형 (enum) 구조체 구조체 (structure) 어떤대상을표현하는서로연관된항목 ( 변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상속 (Inheritance) 객체지향개념상속, 추상클래스, 다형성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0/06/2016 박경신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Sungjoo Ha April 3rd, 2015 Sungjoo Ha 1 / 28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MySQL-.. 1

MySQL-.. 1 MySQL- 기초 1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2017-08-25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MySQL-기초 1 2017-08-25 1 / 18 SQL의 기초 SQL은 아래의 용도로 구성됨 데이터정의 언어(Data defini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eyPad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에는 16 개의 Tack Switch 를사용하여 4 행 4 열의 Keypad 가장착 4x4 Keypad 2 KeyPad 를제어하기위하여 FPGA 내부에 KeyPad controller 가구현 KeyPad controller 16bit 로구성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IV

A Tour of Java IV A Tour of Java IV Sungjoo Ha March 25th, 2016 Sungjoo Ha 1 / 35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7 장. 상속과다형성 학습목표 상속에대해알아봅니다. 상속과클래스계층구조 메소드오버라이딩 객체마을에서의더나은삶 여러분도다형성계획에참여해보세요. 다시보는의자전쟁 1. 네클래스에공통적으로들어있는것을찾아낸다. Square Circle Triangle Amoeba rotate() rotate() rotate() rotate() playsound() playsoun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Private Constructor 객체지향개념상속, 추상클래스, 다형성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9/25/2017 박경신 Private 생성자 정적멤버만포함하는클래스에서일반적으로사용 클래스가인스턴스화될수없음을분명히하기위해 private constructor를사용 public class Counter { private Counter() { public

More information

소구분 : 조건문 / 반복문 / 연산자 ( 단답형 ) 난이도 : 하 [Q2] 다음반복테스트 (loop test) 클래스의실행결과를적으시오. public class ForLoop { int total = 0; for( int i=1; i<=5; i++ ) { for( i

소구분 : 조건문 / 반복문 / 연산자 ( 단답형 ) 난이도 : 하 [Q2] 다음반복테스트 (loop test) 클래스의실행결과를적으시오. public class ForLoop { int total = 0; for( int i=1; i<=5; i++ ) { for( i 과목명총문항수 O/X 문제형 4 지선다형 5 지선다형단답형서술형 JAVA( 필기테스트 ) 20 문항 0 문항 10 문항 0 문항 10 문항 0 문항 대구분 : Java API 소구분 : Object class/string class/stringbuffer/wrapper ( 단답형 ) [Q1] 다음프로그램은간단한회원정보를포함하고있는클래스를작성한것이다. 실행결과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Primer.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Primer.ppt [호환 모드] Linux 용 JAVA 설치 1.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에서 JDK 6u1 의 Download 를 선택하여해당플랫폼의 JDK 6u1 를다운받는다 2. Linux용 RPM버전 1) sh jdk-6u1-linux-i586-rpm.bin 2) rpm Uvh jdk-6u1-linux-i586-rpm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 ) n (Primes0) static List primes(int n) { List primes = new ArrayList(n); outer: for (int candidate = 2; n > 0; candidate++) { Iterator iter = primes.iterator(); while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III

A Tour of Java III A Tour of Java III Sungjoo Ha March 18th, 2016 Sungjoo Ha 1 / 30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OCJP 자격증소개 자바기술을직접개발한선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자바프로그래밍언어에관련된지식을표준화된방식으로검증해주는시험 2010 년이전까지는선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주관 선마이크로시스템즈 (Sun Microsystems) 사가오라클 (Oracle) 로인수가되면서자격증명칭도 SCJP 에서 OCJP 로변경되었음.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A Tour of Java A Tour of Java Sungjoo Ha March 4th, 2016 Sungjoo Ha 1 / 50 Introduction 앞으로의계획 ( 바뀔수있음 ) 환경구축및자바의기초소개 사용자정의타입및모듈화, 프로그래밍일반론, 디버깅, 등 클래스 인터페이스 제네릭 과제 2 안내 수업후실습실에서실습예정 Sungjoo Ha 2 / 50 First Principle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0. 예외처리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10.1 개요 10.2 C++ 의예외처리 10.3 Java 의예외처리 10.4 Ada 의예외처리 10.1 예외처리의개요 (1) 3 예외 (exception) 오버플로나언더플로, 0 으로나누기, 배열첨자범위이탈오류와같이프로그램실행중에비정상적으로발생하는사건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More information

제목

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3.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6.10.15 최종작성일 : 2007.09.12 1 Goal Object Oriented Design Principles 2 Contents 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7: 7.1 상속의필요성및장점 7.2 기반클래스 (Base class) 와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7.3 파생클래스의특징 7.4 기반클래스와파생클래스사이의변환 7.5 실습문제 2007. 4. 18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상속의필요성및장점 기반클래스 (Bas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제네릭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제네릭 컬렉션 백터 ArrayList HashMap LinkedList Collections 클래스 제네릭만들기 컬렉션과자동박싱 / 언박싱 제네릭의장점 2 제네릭 특정타입만다루지않고, 여러종류의타입으로변신할수있도록클래스나메소드를일반화시키는기법 , , : 타입매개변수 요소타입을일반화한타입 제네릭클래스사례

More information

웹연동 } 웹 (Web) 환경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연동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 Server Client 구조의통신 (2-Tier) } Server Middleware Client 구조의통신 (3-Tier) 2

웹연동 } 웹 (Web) 환경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연동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 Server Client 구조의통신 (2-Tier) } Server Middleware Client 구조의통신 (3-Tier) 2 DB 와 WEB 연동 (1) [2-Tier] Java Applet 이용 웹연동 } 웹 (Web) 환경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연동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 Server Client 구조의통신 (2-Tier) } Server Middleware Client 구조의통신 (3-Tier) 2 JAVA Applet 을이용한 Client Server 연동기법 } Applet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2 장. C# 기초문법 자료형 제어문 배열 연산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TS CTS(Common Type System) 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언어별로서로다른자료형을사용할때발생할수있는호환성문제를해결 값 (Value) 형과참조 (Reference) 형을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자료형은 System.Object를상속받아구현

More information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CLEAN CODE 6 11st Front Dev. Team 6 1. 2. 3. checked exception 4. 5. 6. 11 : 2 4 : java (50%), javascript (35%), SQL/PL-SQL (15%) : Spring, ibatis, Oracle, jquery ? , (, ) ( ) 클린코드를 무시한다면 . 6 1.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사용자계정관리 운영체제실습 목차 Ⅲ. 사용자계정관리 4.1 사용자계정관리 4.2 그룹관리 4.3 사용자계정관련파일 4.4 패스워드관리 4.5 사용자신분확인 4.1 사용자계정관리 사용자생성관련명령어 사용자생성 : useradd / adduser 사용자삭제 : userdel 사용자정보변경 : usermod 패스워드설정및변경 : passwd 그룹생성관련명령어 grou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08_131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08_1311.ppt [호환 모드] JAVA 프로그래밍 8. 확장클래스및인터페이스 한동일 학습목표 To learn about inheritance To understand how to inherit and override superclass methods To be able to invoke superclass constructors To learn about protected and package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C6F7C6AEB6F5B1B3C0E72E687770>

<C6F7C6AEB6F5B1B3C0E72E687770> 1-1. 포트란 언어의 역사 1 1-2. 포트란 언어의 실행 단계 1 1-3. 문제해결의 순서 2 1-4. Overview of Fortran 2 1-5. Use of Columns in Fortran 3 1-6. INTEGER, REAL, and CHARACTER Data Types 4 1-7. Arithmetic Expressions 4 1-8. 포트란에서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장

Microsoft PowerPoint - 3장 1 반복문의 특징 2 자바 반복문의 종류 for 문 while 문 do while 문 제 3 장 반복문, 배열, 예외처리 3 for 문의 구성 초기문 4 for문의 실행 과정을 나타내는 순서도 for 키워드 for(초기문; 조건식; 반복후작업) {..작업문.. for 문이 실행한 후 오직 한번만 실행되는 초기화 작업 콤마(, )로 구분하여여러문장나열가능 초기할

More information

JMF2_심빈구.PDF

JMF2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2_ doc Issue Date: Status: < > raica@nownurine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8: 8.1 상속의관계 8.2 상속에의한포인터와레퍼런스관계 8.3 가상함수와동적결합 8.4 순수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8.5 가상소멸자 8.6 다중상속 8.7 실습문제 2007. 5. 2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8.1 상속의관계 8.2 파생된객체포인터와파생된객체레퍼런스 객체포인터

More information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입문 : 이론과 실습 클래스 파생클래스 구조체 네임스페이스 [2/50] 클래스 (Class) C# 프로그램의기본단위 재사용성 (reusability), 이식성 (portability), 유연성 (flexibility) 증가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객체의구조와행위를정의하는방법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의방법 객체 (Object) 클래스의인스턴스로변수와같은역할 객체를정의하기위해서는해당하는클래스를정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 예외처리 학습목표 음악재생프로그램예외처리방법 try/catch 블록예외선언방법 위험한행동 예상치못한상황 파일이없는경우 서버가다운되는경우 장치를사용할수없는경우 이런예외적인상황을처리하기위한방법이필요합니다. 자바의예외처리메커니즘 try/catch 블록 예외선언 음악재생프로그램 JavaSound API JavaSound API MIDI 악기디지털인터페이스 (Musical

More information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rategy Pattern

Microsoft PowerPoint - Strategy Pattern Strategy Pattern 동일목적알고리즘의선택적용문제 Service Innovation Key Features of Patterns Item Name Intent Problem Solution Participants and collaborators Consequences implementation Generic structure Description Al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