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303520B1E8C7FDC1F8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D303520B1E8C7FDC1F82E687770>"

Transcription

1 人文科學 제 110 집 2017 년 08 월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I. 들어가는말 그리스알파벳이등장한서기전 8세기이후로, 그리스의문자는일상의다양한영역으로스며들었다. 호메로스 (Homer) 와헤시오도스 (Hesiod) 와같은시인들이가장먼저그것을차용해기록문학의첫장을열었다면, 또다른한편에서도기공과석공과같은예술가들이문자를적극적으로사용했다. 이들은문자가지닌의미론적인가치뿐만아니라, 문자가지닌조형적미학적가치를동시에이해하였다. 1) 문자와문헌기록이식자들의전유물이라는일반적인상식과달리고대그리스의문자가다 * 이연구는 2017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1) 김혜진, 그리스미술속문자. 서기전 8 세기와 7 세기의조각과도기를중심으로, 서양미술사논문집 (2015), 쪽.

2 134 人文科學 第 110 輯 양한계층의사람들에게애용될수있었던배경에는그리스문자가지닌 민주적인 특징이기여했던것으로여겨진다. 2) 서기전 8세기중반경에만들어진그리스의알파벳은포에니키아 (Phoenicia) 의알파벳을차용해모음을더한것으로, 최초의표음문자로알려져있다. 그리스알파벳은발화되는소리그대로를모음과자음으로구현할수있어서, 일상에서그리스어를사용하는사람들이 24개의알파벳을익히고말소리를문자로표현하는방법을숙지하는것은결코특출한지적능력을필요로하지않았다. 문자가도입된초기에그리스는구술문화 (oral culture) 가지배적이었다. 문자의사용은제한적이었고, 문자문화로의변화는결코빠르지않았다. 아테네의경우에현존하는문헌자료를바탕으로볼때, 문자의사용이보편화되고시민들의읽기와쓰기가가능한수준에도달한것은알파벳이만들어지고삼백년정도가흐른뒤였다. 3) 그리고서기전 5세기에아테네에서는시민들을위한다양한포고문과법령, 기록물등이공개적으로게시되기에이른다. 물론이시기아테네인들모두가글을읽었을것이라는주장은설득력이부족하다. 당시에는글을읽는방식이지금과달리, 소리내어읽는방식이었고공공게시물은누구든글을읽을수있는사람에의해서청각정보로치환될수있었다는연구가나온바있다. 4) 어찌되었든, 고전기의아테네에서는문자로기록된다양한정보들이도시곳곳에시각조형물과함께설치되었고이들조형물과문자가조합된기념물들은시민들에게해당내용을더명확하게 2) 그리스문자가지닌민주주의적특징에관해서는김혜진, 아르카익기대형독립상의성립과명문, 미술이론과현장 (2015), 쪽에서월터옹 (Walter, J. Ong) 의인용문을참고. 3) 월터옹, 구술문화와문자문화, 이기우외역. 서울 : 문예출판사, 1995, p ) Jesper Svenbro, Phrasikleia: An Anthropology of Reading in Ancient Greece, Ithaca/Lond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93; Andrew Ford, Phrasikleia, Classical Philology 89 (1994), pp

3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35 전달하기위한방편으로인식되었다. 아테네에서문서 (documents) 라부를수있는문헌기록은고전기부터본격적으로생성되는데, 개인의글이아닌대중에게공개되고공표되는글은주로금석에기록되었다. 그러한대부분사례는석판의표면에새겨진비석 (stelai) 을통해서남아있다. 그리스의비문은지금도고고학발굴을통해서지속적으로발견되고있는터라정확한수치를가늠하는것이사실상불가능하다. 다만, 1873년부터현재까지꾸준히출판되는 그리스의금석문 (Inscriptiones Graecae, 이하 IG로표기 ) 이 60여권에달하고있다는사실에서그방대함만을짐작할뿐이다. 5) 서기전 5세기의아테네의공공기록물과비문이급작스레증가하는데, 현존하는증거들은그러한변화가아테네의민주정과관련되어있음을보인다. 6) 특히, 메리트 (Meritt) 는 방대한분량의문서생성의중요한배경은아테네정부의민주적형태에있었다. 정부의사업은곧시민들의그것과도같았다. 그리고모든종류의작업에대한세세한발표는모든이에게정부의행위를알리고자하는보편적인욕구를반영한다 고언급하며, 민주정과시민과의소통의긴밀한관련성에주목한다. 7) 사실, 토론과협의를중심으로실현된민주주의에서공적기록과정보의공유는필수적인절차였다. 또한공공문서와기록의보관은모든시민들이정치에참여하는민주주의라는제도를위해불가결한일이 5) Charles W. Hedrick Jr. 에따르면서기전 5 세기경에제작되어아티카 (Attica) 지역에서발견된비석이 2,036 개에달한다 (Charles W. Hedrick Jr., Democracy and the Athenian Epigraphical Habit, Hesperia 68(1999) 391-2). 6) 아테네의비문이다른지역에비해서양적으로많은현상은금속재료에작성된문서가후대에재사용되어현존하는사례가드물다는점, 대리석채석장이있었던아테네에서는비석의제작이보다용이했다는점, 아테네가코린토스 (Corinth) 처럼완전히파괴된역사가없다는점, 현대연구자들이아테네를다른지역보다선호한다는점으로설명되기도한다 (Hedrick, ibid., p.395). 7) B.D. Meritt, Epigraphica Attica, Cambri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 1940, pp (Hedrick, ibid., p.387, n.2 에서재인용 ).

4 136 人文科學 第 110 輯 기도했다. 투키디데스 (Thucydides) 가언급한것처럼토론은방해하기위한것이아니라, 현명한행위를위해필요했기때문이다. 8) 정보의공개와민주주의의상관성이다른그리스의폴리스에서도공통적으로인정되지는않지만, 적어도민주주의가가장체계적으로시행된아테네에서의공공기록의보관과기록물의공표라는현상이아테네시민들의정치참여와민주주의발전에긴밀한연관성을지닌다는점은부인하기힘들어보인다. 본연구는아테네의공공기록물가운데텍스트와형상이공존하는몇개의기록부조 (document reliefs) 을선정하여, 아테네의기록물관리와그것이지닌소통의기능을중심으로논의하고자한다. 9) 본연구에서다룰비석은아티카의기록부조를체계적으로정리한캐롤로튼 (Carol L. Lawton) 의 아티카의기록부조들. 고대아테네의예술과정치 (Attic Document Reliefs: Art and Politics in Ancient Athens. Oxford: Clarendon Press, 1995) 에서비문과도상의내용, 설치장소에서소통성이명확히드러나는사례를중심으로선정하였다. 10) 이에본연구는고 8) Thucydides, History of the Peloponnesian War, ) 기록부조 (document reliefs) 는독일어권에서는 Urkundenrelief 로불린다. 법령부조 (decree relief), 조약부조 (treaty relief) 등의용어가사용되기도하지만, 기록부조의내용이법적인것뿐만아니라, 회계나봉헌과같은내용도담고있다는점에서기록부조라는표현이더포괄적의미로적절하다 (Carol L. Lawton, Attic Document Reliefs: Art and Politics in Ancient Athens. Oxford: Clarendon Press, 1995, p.1). 10) 전통적으로그리스의금석학이나문헌학에대한연구는서양고전연구의근간으로여겨지며, 현재까지도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다. 그러나통합된문서로써의아테네의공공기록물에관한연구는비교적최근에서야연구자들의관심을받았다. 특히, 기록부조 라고일컫는비석에부조장식을함께지닌공공기록물의사례에집중하여문자와형상이갖는통합적의미를해석한연구는제한적이다. 기록부조를정리한가장이른시기의연구는로제마리빈네뵈셀 (Rosemarie Binnebössel) 의 서기전 5 세기와 4 세기의아티카기록부조에관한연구 (Studien zu den attischen Urkundenreliefs des 5. und 4. Jahrhunderts. Kaldenkirchen: L. Meeuws, 1932) 로, 해당사례의제작연대를대형조각의양식사의발달과함께비교해제시함으로써이주제연구에있어서기초를닦았다. 하지만제시된 78 개의사례가운데 47 개만이정확한연대를제시하고있어서연구를전체를아우르는분석의틀이확고하지못했다고평가된다. 이후에기록부조

5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37 전기아테네의공공기록물의관리와보관체계를개괄하는것을시작으로, 공표된비석에새겨진글과형상을몇몇의기록부조를통해살펴보고자한다. 또한이들비석에새겨진글과형상이의미하는전체적인상징성과함께아테네의특정의공간에그것이세워진장소적맥락을고려함으로써, 문자와형상을이용한아테네인들의소통의방식을이해하고자한다. 의연대를금석문과양식사에근거하여추정하는문제가꾸준히제기되었고, 아티카지역과그밖의지역의기록부조를아우르는연구서인마리온메이어 (Marion Meyer) 의 그리스의기록부조들 (Die griechischen Urkundenreliefs. Berlin: Gebr. Mann, 1989) 에서도이문제는해소되지않았다. 캐롤로튼 (Carol L. Lawton) 의 아티카의기록부조들. 고대아테네의예술과정치 (Attic Document Reliefs: Art and Politics in Ancient Athens. Oxford: Clarendon Press, 1995) 는금석학에기초하여연대가확정적인것과그렇지않은사례의범주를분리함으로써아티카양식의기록부조의특성을보다분석적으로제시했다. 또한기존의연구에비해서양질의도판과함께파편적인부조의형상을이해할수있는자세한설명을담고있어서참고하는데에유용하다. 다만, 로튼의연구는기록부조의범주에있어서재현된도상에집중하고있는까닭에해당비문의정확한내용이나해석은기존의금석학연구서를참고해야한다는한계가있다.

6 138 人文科學 第 110 輯 II. 아테네의공공기록물 그리스알파벳이사용된 8세기이후로문자를수용하는정도는지역과계층, 시대에따라다양했고그리스사회에서기록물을저장하는단일한체계도존재하지않았다. 그리스의폴리스들에는다양한종류의공공기록사무소 (archives) 가있었다. 기본적으로이곳에는파피루스와양피지, 칠판, 청동판등에작성된공공의기록이보관되었고, 그기록물들의내용은법령, 정부나왕의결정사항, 판결등과같이다양했다. 아테네에서는아고라에위치한메트로온 (Metroon) 이문서보관소로기능했다. 11) ( 도1) 이곳에보관된기록가운데일부만이시민들에게공표되었는데, 현존하는고전기아테네의공적문서의대부분은금석문의형태로남아있는것들이다. 따라서이들공표된문서는기록보관소에소장된사례의일부로볼수있다. 기록물의공표는고전기아테네만의현상은아니었다. 이미서기전 6세기초에아테네민주주의의기반을닦은솔론의법이 왕의스토아 (The Stoa of the Basileus) 의벽에새겨져공표된바있다. 12) 서기전 5세기경에크레타 (Crete) 의고르틴 (Gortyn) 에 11) 메트로온의북쪽지하에서발견된작은터는지모신 (the Mother of the Gods) 의신전으로알려져있는데그신전은페르시아인들의공격 (480/479BCE) 으로파괴된후에재건되지않았다 (Pausanias, Description of Greece, 1.3.5, Pliny, Natural History, 26.17). 여신의숭배는그옆에있던옛불레우테리온 (Old Bouleuterion) 으로이관되었고, 그내부에여신의신상도안치되었다 (Homer A.Thompson, Buildings on the West Side of the Agora, Hesperia 6 (1937), pp , ). 이러한까닭에메트로온과옛불레우테리온이라는명칭은혼용되기도한다. 본래불레우테리온은아테네의평의회 (βουλή) 가열리던곳으로, 서기전 5 세기말에지어진새로운불레우테리온 (New Bouleuterion) 으로그정치적기능이대체되었다. 대신에옛불레우테리온은메트로온의종교적기능과폴리스의공공기록물을보관하는역할만을수행하게되었다. 후에헬레니즘시대에기록보관소로건축된메트로온은서기 267 년에아테네를침략한헤룰리스인들 (Herulians) 에의해파괴되어한세기가지난후에그자리에그리스도교인들을위한바실리카 (basilica) 가세워지면서메트로온은완전히사라졌다 (J. Travlos, Pictorial Dictionary of Ancient Athens. London: Thames and Hudson, 1971, p.352). 12) K. Clinton, The Nature of the Late Fifth-Century of the Athenian Law Code, Hesperia

7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39 서발견된벽에새겨진법전도역시공공기록물이대중에공표된사례이다 ( 도2). 13) 이들성문화된법전들은법령전체가아니라내용의일부가선별적으로기술된것으로, 실질적인법률의의미보다는기념물로서사회구성원에게법을상징적으로드러낸것으로여겨진다. 14) 아테네의메트로온에보관된것은공적기록물에만한정되지않았다. 철학자에피쿠로스 (Epikouros) 가말년에자신의유언장을메트로온에보관했다고전한다. 15) 따라서서기전 3세기전반기에아테네의메트로온은사적인문서의보관소로써도기능한것으로보인다. 16) 그러나 Supplements 19 (1982), p.33, n ) Inscriptiones Creticae, 4.72 (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14) Davies, ibid., p.332, 15) Diogenes Laertius, Lives of Eminent Philosophers, Diskin Clay, Epicurus in the Archives of Athens, Hesperia Supplements 19 (1982), pp 비슷하게철학자헤라클레이토스 (Herakleitos) 가자신의저술을아르테미스신전에보관했다는전승은사적인문서나기록을보관하던방법이다양했음을드러낸다.

8 140 人文科學 第 110 輯 보다일반적인측면에서보면, 개인적인문서나기록물의보관은개인의몫이었다. 사적인기록을영구적으로보관하는대표적인사례로무덤의비문과봉헌물에새겨진비문을꼽을수있다. 17) 공동묘지에세워진장례비석의경우처럼, 사적인기록물과공적인기록물을구분짓는것이불분명하지만기록물을작성한주체가공적인목적으로기록물을남겼는지에따라서는구분해볼수있다. 다음장에서는아테네의공간가운데성소인아크로폴리스 (Akropolis) 와시민들의공간인아고라 (Agora) 에세워졌던공공기록물이었던, 기록부조를살펴보고자한다 ( 도3). 이들공간은아테네의대표적 16) Sickinger, ibid., p ) 본연구의범주에서는벗어나지만, 개인의기록물인장례비석도공공적성격을띠었기에간단히언급하고자한다. 이들은사적인공간이아닌성소나공동묘지와같은공적인공간에세워짐으로써대중에게공개되었다. 일례로, 아테네가속한아티카 (Attica) 지역의작은마을인바리 (Vari) 의공동묘지에서발견된한묘비석은서기전 5 세기말이지역을덮쳤던비극적인역병의역사를전한다 ( 아테네국립고고학박물관소장번호 3845, 도판은 Νικόλαος. Εθνικό Αρχαιολογικό Μουσείο. Τα γλυπτά. Αθήνα : Καπόν, 2001, σ.147, αρ.281 에서참고 ). 이묘비석의대부분은젊은여성이어린아기에게팔을뻗어새를건네는부조조각이차지하는데, 비석의상단에는므네사고라 (Mnesagora) 와니코카레스 (Nikochares) 의죽음을기리는내용이적혀있다. 므네사고라와니코카레스의기념비가여기있다. 이둘은여기서볼수없는데, 신의명령이큰슬픔에잠긴부친과모친을뒤에남기고이들을데려갔기때문이다. 이들은하데스의저택으로떠났다 ( 국문번역인용은조은정, 아테네장례조형물에재현된현세의기억, 미술사학 25 (2011), 286 쪽, 영문번역은 Christopher G. Brown, The Stele of Mnesagora and Nikochares ( CEG 84), Zeitschrift für Papyrologie und Epigraphik 152 (2005), pp.1-5 를참고 ). 비슷한시기에죽음을맞은두자녀를기억하는이비석은서기전 5 세기말에발생한아테네의역병 (430,429, 427/426 BC) 과연관지어해석된다 (John H. Oakley, Children in Athenian Funerary Art during the Peloponnesian War, in Olga Palagia (ed.), Art in Athens during the Peloponnesian Wa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p.222). 서기전 5 세기말에벌어진이역병으로아테네인구의상당수가죽음을맞았는데, 한가정에서여럿의인물이죽는일도허다했다. 직접병을겪은투키디데스는한가정에서역병환자를돌보면서감염되어모든식구가죽는처참한당시의상황을전한다 (Thucydides, ibid., ). 이와같은장례비석은개인의기록물의대표적인사례이지만, 그것이공동묘지라는공공의공간에설치되었다는점에서공적인성격을완전히배제하기는어렵다.

9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41 인공적인공간으로써종교, 외교, 시민생활, 정치, 행정등의사안과긴밀히관련된기관이나기구가있었고, 시민들과외국인의왕래가왕성하던곳이었다. 또한이두곳은아테네에서케라미코스 (Kerameikos) 와같은공동묘지를제외하고서는공공의공간으로써공공기념물의설치가빈번하던곳으로, 본연구의목적에맞는사례를충분히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선정되었다.

10 142 人文科學 第 110 輯 III. 아크로폴리스 고전기아테네에서공표된공적문서들의대부분은아크로폴리스에세워졌다. 그가운데현전하는가장이른사례는델로스동맹 (Delian League) 의공공기금에관한포고문 (decree) 을새긴비석으로, 일명 아테네의공물목록 (Athenian Tribute Lists) 로불리는것이다. 18) 서기전 479년에벌어진플라타이아전투 (Battle of Plataia) 에서승리를거둔아테네는다음해에델로스동맹을결성하여페르시아의잠재적인공격에대비하였다. 19) 해당폴리스들은선박이나군사를제공하거나기금을납부하는방식가운데하나를선택해동맹에참여했다. 실제로아테네를포함한몇개의섬을제외하고는대부분의폴리스들은기금을납부하는편리한방식을택하였다. 20) 이에아테네가거의모든선박과수병을제공하는모양새가되었다. 또한공동의기금은델로스섬의아폴론신전에두었지만, 신전의자금을관리하는 10명의헬레노타미아이 (ἑλληνοταμ ίαι) 가모두아테네인들로지정되면서동맹의주도권은사실상아테네가쥐게되었다. 서기전 465년에는동맹에서탈퇴하려던타소스 (Thasos) 를무력으로제압하면서아테네의제국주의적인성격이드러나게되었고, 급기야서기전 454년여름에는동맹의본부를아테네로이전하게되었다. 그리고아테네는동맹폴리스들이납부하는공물에관한규정을비석에새겨서아크로폴리스에세워둠으로써그내용을아크로폴리스를찾은모든사람들이볼수있도록공표하였다. 150여개의폴리스로부터해마다거두는공물의 1/60은아테나여신에게바쳤다. 가장처음에작성된아테네의공물목록은커다란대리석 18) 더이른사례가존재하지만 (Lawton, ibid. no.63, no.64), 확정적인연대가제시된사례는 아테네의공물목록 이다. 19) 투기디데스는델로스동맹의명분이페르시아의영토를정복하고, 그들에게복수하기위함이라고전한다 (Thucydides, ibid., 1, 96). 20) Thucydides, ibid., 1, 99, 3.

11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43 비석 ( 높이 3.583m, 폭 1.105m, 두께 0.385m) 에기록되었는데, 각폴리스별로납부한구체적인금액이명시되어있다. 21) 이비문은고전기아테네의가장기념비적인문서로기록되며, 아테네제국주의에대한역사연구에기초자료로평가된다. 이기록은 180여개의파편으로현존하는데, 대부분은아테네의금석학박물관 (Epigraphical Museum) 에소장되어있다. 파편들가운데부조장식이남겨진한비석은일명 클레오니모스의법령 (Kleonymos' Decree) 으로알려져있는데, 그비문의내용은아래와같다. ( 도4) [ 폴 ] 레마 [ 르코스가 ] 공물의 [ 기록관 ] 평의회와 [ 데모스가 ] 결정하였다. 케크로피스 (Κεκροπίς) 가행정위원 (πρύτανις) 이고, 폴레마르코스가 (Πολέμαρχος) 가기록관이고, 오나소스 (Ὄνασος) 가의장이고. [ 클 ] 레오니모스 (Κλεόνυμος) 가제안자이다. [ 아테 ] 네에공물 (φόρος) 을납부하는많은도시들이자신의도시에서 [ 공물을수합하는자를 ] 선택할수있다. 각도시에서 현직에있는행정위원에의해서... 디오니시 [ 아 (Διονύσια) 이후에 ] [ 대중에게 ] [ 공물을 ] 납부한폴리스와납부하지않거나 [ 정해진것보다 ] 적게납부한폴리스를 [ 공개할것이다 ] ( 부족하게납부한 ) 폴리스는다 [ 섯명의장정 ] 을대신보내야한다공물관리자는폴리스들의게시판 (σανίδι) 에 [ 폴리스들의부족한 ] 공물과그공물을수합한 [ 자의이름을 ] 기 [ 록한다 ]...( 이하생략 ) 22) 21) IG I ) IG I 3 63 의그리스어원전은 영어번역은 을참고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명문을다루는연구서에사용되는기호를간단히언급하고자한다.... 는소실된부분을나타내고, 부분적으로소실된문자를추정할수있는경우에는 [ ] 에문자를삽입해표기한다. : 는단어사이의띄어쓰기를표시한것이고, / 는앞선문자와다른줄에표기된경우에사용한다.

12 144 人文科學 第 110 輯 이비석은케크로피스가아테네의행정위원으로선출되었던서기전 426/5년에공표된것으로, 명문의글자들은가로와세로의자간이일정한공간을두고배열된일명 스토이케돈 (στοιχηδόν) 방식으로적혀있다. 이시기는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아테네가고전을면치못하던때였다. 실제로, 아테네는서기전 428/7년의겨울에재정적으로어려움을겪으면서세금과공물의부과기준을높였다. 23) 서기전 420년대의공물부과에대한규정들은다른비문에서도확인되지만, 24) 특히이클레오니모스의법령은공물을거두는담당자를지정함으로써공물을거두는데에있어서효율성을높이는데에목적을둔조치로평가된다. 일반적으로이러한법령을공표할때에는비문의앞부분에공표한공직자를밝히고, 그법령의제안자도밝히고있어서공적인행정기록문서로기능했다. 그리고기록의위쪽에부조장식으로관련조각을새겨넣는경우도있었다. 클레오니모스의법령의상단에는부조장식의 23) Thucydides, ibid., ) IG I 3 34, IG I 3 71

13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45 일부만이파편적으로남아있다. 부조의왼쪽에는동전을보관하는용도로사용되던물단지 (hydria) 와항아리들이놓여있다. 오른쪽으로는윗부분이끈으로묶인주머니들이대여섯개가놓여있는데, 이역시도공물로거둔돈을담는용도로사용된것이다. 25) 아마도항아리나돈주머니와같은도상들은비문의내용이재정적인것과연관된다는점을명시적으로알려줌으로써알파벳을읽을줄모르는사람들에게도그내용을쉽게유추할수있게도왔을것이다. 앞서사례와흡사하게, 아테네의제국주의적성격이드러난또다른사례의법령이새겨진비석에는다른유형의도상이조각되어있다. 메토네 (Methone) 의법령 으로불리는비석은아테네와메토네사이에맺은여럿의조약을기록한것으로, 서기전 442/3년에아크로폴리스에세워졌다. 26) 테르마이코스만 (Themaic Gulf) 에위치한메토네는본래에레트리아 (Eretria) 인들의식민지였는데, 특히트라케 (Thrace) 지역에광물과목재, 곡물등에관심이많던아테네인들이전략적으로관심을두고관계를맺었던곳이다. 비문의내용은메토네인들에게교역과관련된특권을부여하며, 이웃한마케도니아의왕페르디카스 (Perdikkas) 에게이도시가아테네인들의지원을받는지역이라고경고하는내용을담고있다. 27) 25) Lawton, ibid., p ) 실제로이비석은아크로폴리스의남쪽에접한디오니소극극장 (Theatre of Dionysos) 에서발견되었지만, 파르테논신전의근처에세워졌던비석들은시간이지나면서아크로폴리스의남쪽기슭에버려진것으로보인다 (Lawton, ibid., p.14). 27) IG I 그리스어원전은 영문해석은 참고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14 146 人文科學 第110輯 비석의 상단부에 파편적으로 남은 부조에는 두 인물이 악수를 하는 장면이 재현되어 있다(도5). 부조의 오른편에 바위에 앉은 인물의 머리 부분이 소실되었지만, 긴 키톤(chiton)을 입고 가슴에 고르곤의 머리 장 식(gorgoneion)을 두른 모습을 통해 아테나 여신임이 확인된다. 여신은 오른손을 뻗어 부조의 중앙에 서 있는 한 인물과 악수를 하고 있다. 이 인물의 상체는 거의 소실되었지만 무릎까지 닿는 짧은 키톤을 착용한 모습과 인물의 왼쪽에는 앉아 있는 개 한 마리의 존재는 이 인물이 아 르테미스임을 짐작하게 한다. 아르테미스는 에레트리아의 수호신으로 그 식민지인 메토네를 상징한다.28) 일반적으로 그리스의 고전기 미술에서 손을 맞잡은 도상, 덱시오시 스(dexiosis)는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29) 손을 맞잡은 행위는 일 28) Lawton, ibid., p.82, no.2. 29) 악수(dexiosis) 장면은 서기전 5세기 후반의 아테네의 장례조형물과 기록 부조의 유형 에서 자주 보인다. 또한 결혼식이나 혼인과 관련해서 신랑과 장인이 결혼을 약속하거

15 아테네의 공공 기록 속 문자와 형상. 고전기 아테네의 기록 부조의 사례를 중심으로 147 반적으로 행위 당사자 간의 결합과 합의를 형상화한 것으로, 혼인이나 계약의 체결과 같은 맥락에서 자주 등장한다. 이 부조에서는 아테네와 메토네가 기록된 명문의 내용에 합의하였다는 사실을 두 도시의 수호신 인, 아테나와 아르테미스의 악수를 통해 시각적으로 명시하였다. 나 부부가 결합하는 장면을 그린 도기화에서도 목격되고, 일상적 주제의 도기화에서는 일반적으로 만남과 작별의 인사의 의미를 갖는다 (Lucia Nováková et al., Dexiosis: a Meaningful Gesture of the Classical Antiquity, ILIRIA International Review 6 (2016), pp ). 본 연구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아테네의 장례 조형물에서 악수 장면은 많 은 경우 의자에 앉아 있는 여성(아내)과 서 있는 남성(남편) 간에 행해진다. 부부 간의 악수는 결혼의 서약으로 죽음이 갈라놓을 때까지 이어지는 둘 간의 유대를 상징한다 (Christos Tsagalis, Incribing Sorrow. Fourth-Century Attic Funerary Epigrams (New York : De Gruyter, 2008), p190). 그 외 그리스 미술 전반에서 악수의 의미에 관해서는 김혜진, 동물과 폴리스, 서양미술사논문집 (2017), 16-17쪽을 참고.

16 148 人文科學 第 110 輯 악수의장면이조각된또다른외교적기록이새겨진비석이있다. 이비석은아테네와동맹관계에있던사모스 (Samos) 간에서기전 405/4 년에서 403/2년사이에맺어진세개의포고문을 403/2년에비석에새긴것이다 ( 도6). 그내용은아이고스포타모이전투 (Battle of Aigospotamoi, 서기전 405년 ) 에서아테네가스파르타에패배하였음에도, 사모스인들이아테네와동맹관계를유지한것을칭송하는것과이것에근거해충의를지킨사모스인들에게아테네의시민권을비롯한특권을제공한다는내용, 사모스의포세스 (Poses) 와그아들에대한칭송의글을담고있다. 이비석은여럿의파편으로나뉘어아크로폴리스와그남쪽에있는디오니소스극장 (Theatre of Dionysos), 헤로데스아티쿠스의음악당 (Odeion of Herodes Attikus) 에서발견되었지만, 본래는아크로폴리스에새워졌던것이후에폐기되어서이들장소로이동된것으로여겨진다. 비문의마지막부분에는이비석이아테네의아크로폴리스에세워졌고, 사모스인들이비용을지불하여제작된동일한비석이사모스에도세워졌다고적혀있다. 30) 서기전 5세기에사모스에는민주파와과두파가공존했는데, 아테네의도움으로민주정을유지할수있었다. 사모스는정치적으로아테네에의존적이었지만, 동시에사모스인들은아테네의시민권을취득할수있었다. 31) 아테네와사모스와의정치적긴밀함은비문에언급된것처럼아이고스포타모이전투에서아테네가패배한이후에도유지되어, 아테네인들의칭송을받았다. 이전투는스파르타의리산드로스 (Lysander) 가 30) IG I ( 그리스어원전 영문번역본 사모스에새워진비문은 IG II 2 1을참고 (2017년 6월1일최종접속 ). 두번째포고문은 Rhodes & Osborne, Greek Historical Inscriptions, 12-17, no.2 참고. 31) 당시아테네와사모스의관계는정치적으로독립적인모도시 (metropolis) 와식민지 (apoikia) 의관계가아니라, 정치적으로종속적인관계인클레루키아 (kleruchy) 였다 (Jack Cargill, IG and the Athenian Kleruchy on Samos, Greek, Roman and Byzantine Studies 24(1983), ).

17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49 이끄는함대가아테네의함선들을격파한사건으로, 펠로폰네소스전쟁 (Peloponnesian War, 서기전 ) 에서의아테네의패색이짙어진중요한변곡점이다. 이후에대부분의아테네의동맹국이변절하지만사모스만이민주정을지속하며동맹관계를유지하였다. 32) 30여년을이어온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아테네의패배가확실시되는와중에사모스인들이보여준충의는이비석의비문뿐만이아니라부조에서도잘드러난다. 부조의오른쪽에는투구와창, 고르곤의얼굴이새겨진아이기스 (aegis) 를갖춘아테나가, 왼쪽에는권장 (sceptre) 을쥐고머리에는관 (stephane) 를쓴헤라 (Hera) 가악수를나눈다. 아테네의아테나처럼, 헤라는사모스의수호신으로잘알려져있다. 33) 앞서언급한것처럼, 아테나와헤라가손을잡는부조는이비석에새겨진두도시의정치적공조의내용을가장명료하게시각화한것이라할수있다. 앞선두개의부조에서아테나는공통적으로완전한군장을갖춘모습으로그려진다. 아테나와악수를나누는신성이보호하는이들지역은아테네로부터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법적으로다양한규제를받았지만, 부조에서는아테네의제국주의적인입장보다는두도시가동등한입장을지닌동료로시각화되었다. 이들기록부조에서악수의도상이단순히문서에기록된협약을의미하는것을넘어서, 더일반적인단일성과조화의상징으로나타난다. 34) 기록부조에서악수는아테네제국에귀속된도시들과관련되는데 ( 도5), 특히충성심이높은사모스인들에게자율권과아테네시민권을보장한다는내용은악수의두대상이갖는동등함을드러낸다 ( 도6). 그러나동맹국에아테네의권력을과시하 32) Xenophon, Hellenica, ) 실제로, 사모스에는헤라를위한성소 (Heraion) 가자리하고있다. 34) 초기장례조형물에서의악수가영웅화된죽은자와살아있는숭배자사이의소통을의미했다면, 이들기록부조에서악수는보다정치적이고재정적인문서의맥락에서만나타난다. 즉, 특정의개인과연관되지않는다는점에서장례부조에서보다그의미가명확하다.

18 150 人文科學 第 110 輯 는내용을담은내용에도악수가등장한다는점은아테네와그동맹국이동등하고조화로운상호호혜적인관계라는설정이아테네인들을만족시킬뿐아니라동맹국의사절들의구미에도맞았기때문으로보인다 ( 도5). 35) 비록, 그러한설정이사실이아니었다해도, 공식적으로대등한관계라는설정은정치와외교문제에있어서중요했다. 드물게공적기록이담긴비석의부조와명문전체가발견된사례가있다. 이것은 5세기말아테나의보고 (treasure) 의관리자들이남긴재무에관한기록으로, 18세기후반에아테네에서발견되어파리로옮겨져현재는파리루브르박물관에소장되어있다 ( 도7). 36) 이비석은비문과부조를포함해전체가 1.18미터에달하고부조는그절반인 0.56미터를차지한다. 비문은비석의양면을빼곡히채워새겨져있는데, 그내용은다음과같다. 글라우키포스 (Γλαυκίππος) 가아르콘이고, 할라이출신의클레게네스 (Κλεγ ένες) 가비서관이던시기에, 평의회의결정으로아테네인들이지출하였다. 아테나보고의관리자인마라톤출신의칼리스트라토스 (Καλλίστρατος) 와동료들은아이안티스부족출신의첫의장의시기에선출된데모스에한해의수입을이양하였다. 하그누스출신의칼리마코스 (Καλλιμάχος) 와이카리아출신의프라시텔리데스 (Φρασιτελίδες) 의헬레노타미아이에게이양되었고, 말들을위한사료가제공되고, 아테네폴리아스 (Athena Polias)( 의헬레노타미아이 ) 에게는 (5) 3 탈란트 3,237 드라크마 1/2 오볼로, 니케 ( 의헬레노타미아이 ) 에게 91 드라크마 31/4 오볼로... 아이게이스부족의두번째의장의시기에, 판아테나이아경기를위한준비위원회 (athlothetais) 에이양되었다. 키다테나이온출신의필론 (Φίλον) 과그의동료들에게, 아테나폴리아스 ( 의헬레노타미아이 ) 를위해서 5 탈란트 35) Lawton, ibid., p.36, n ) 발견자의이름 (Comte de Choiseul-Gouffier) 의이름을따라 쉬아즈일대리석 (Choiseul Marble) 으로도불린다 (W. Kendrick Pritchett, The Choiseul Marble: A Palimpsest with Graffiti, Bulletin de correspondance hellénique 101.1(1997), pp.7-42).

19 아테네의 공공 기록 속 문자와 형상. 고전기 아테네의 기록 부조의 사례를 중심으로 151 1,000드라크마, 그 해의 제사관(hieropoios)들에게, 에르키아 출신의 디일로 스(Διύλλος)와 그의 동료들에게 헤카톰베(hekatombe)를 위해 5,114드라크 마...(이하 생략)37) 이 비문은 글라우키포스가 아테네의 아르콘의 재직한 서기전 410/9 년의 기록으로, 아테나 여신과 관련된 보고의 재무 현황과 관련된 지출 내역을 상세히 담고 있다.38) 비문의 상단에 위치한 부조 역시도 앞쪽의 비문과 같은 시기에 새겨진 것으로, 비문의 내용과 밀접한 연관성을 드 IG I3 375 (원전은 영문 번역은 참고 (2017년 6월1일 최종 접속)). 비 3 석의 반대쪽 비문은 이어지는 해의 기록을 담은 것으로 IG I 377에서 확인할 수 있다. 38) S. D. Lambert는 비석의 전면은 서기전 410/9년, 후면은 그 후부터 서전 407/6년의 기록 으로 분석한다 (S. D. Lambert, Accounts of Payments from the Treasury of Athena in ? BC (IG I3 375 and 377), Attic Inscriptions 5 (2014), pp.1-11). 37)

20 152 人文科學 第 110 輯 러낸다. 아테나와수염이있는중년의남성이나무한그루를사이에두고서있다. 39) 화면의왼편에보이는아테나의얼굴은떼어져훼손되었지만, 허리띠를두른페플로스 (peplos) 와창을든흔적이보이는왼손에서그녀의정체를알아볼수있다. 그녀와마주한남성은히마티온 (himation) 을왼쪽어깨에걸친모습으로, 왼쪽겨드랑이에기다란막대기를끼고있다. 그는오른손을아테나를향해펼쳐보이며, 그녀를맞이하는듯하다. 이인물의취한자세와여신의신발과대조되는맨발의모습은이남성을아테네의조상인에렉테우스 (Erechtheus) 로해석하는근거가된다. 40) 그는아테네출신의왕으로예부터아테나와함께아크로폴리스에서수호자역할을하였다. 그의아테나를향해뻗은환대의동작과인체의자연스러운동세를강조한 콘트라포스토 (contrapposto) 로일컫는자세는파르테논프리즈에서관찰되는영웅들의이미지에서보이는전형적인특징이다. 또한에렉테우스가맨발인까닭은그의어머니가대지의여신인가이아 (Gaia, Ge) 라는점으로설명된다. 41) 또한아테네와에렉테우스의사이에위치한나무는올리브나무로, 아크로폴리스에있는아테나와에렉테우스를모신에렉테이온 (Erechtheion) 에신성한올리브나무가있었다는파우사니아스의진술에의해서도확인된 39) 나무는본래그림으로그려진나뭇잎으로가득채워졌을것으로여겨진다 (Lawton, ibid., pp.86, 12-14). 그리스조각에서장신구, 무기와같은세세한부분은조각으로새겨지기보다는안료나금속과같은다른재료로표현되고는하였다 ( 김혜진, 서양고대미술에서의채색그논의의역사와미술사적의의, 미술이론과현장 18(2014), pp 쪽 ). 40) E.B. Harrison, The Iconography of the Eponymous Heroes on the Parthenon and in the Agora, in Otto Morkholm and Nancy M. Waggoner(eds.), Greek Numismatics and Archaeology: Essays in Honor of Margaret Thompson, Wetteren: Culture Press, 1979, pp esp. pp.71,79 (Lawton, ibid., p.86 에서재인용 ). 41) Harrison, ibid., pp.71,79 (Lawton, ibid., p.86 에서재인용 ). 로튼은아티카의기록부조에서이런유형의남성들은데모스 (demos) 를의인화한사례가많다고언급하면서, 그러한사례들은모두서기전 4 세기부터나타나기때문에이부조의남성인물은데모스로해석되지않는다고지적한다.

21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53 다. 42) 부조에서는아테나의보고가아테네의수호신아테나와전설적인아테네의왕에렉테우스의신성한힘에의해서보호된다는점을드러냄으로써, 하단에새겨진비문의내용이지닌공적인성격을강화한다. IV. 아고라 현존하는아테네의기록부조가운데아고라에세워졌던것은아크로폴리스에세워졌던것에비하면비교적적은수에한정되는데, 고전기에해당하는것은단한사례만이목격된다. 이기록부조는 1952년에아고라의아탈로스스토아 (Stoa of Attalos) 의북쪽에서발견된것으로, 43) 서기전 4세기후반아테네의정치적변화상을압축적으로보여주는한법률에관한것이다 ( 도8). 그비문의내용은아래와같다. 프리니코스 (Φρυνίχος) 가아르콘이고, 아홉번째레온티스부족출신이행정위원이고, 아카르나이출신이자아메이니오스 (Ἀμεινίος) 의아들인카이레스트라토스 (Χαιρέστρατος) 가비서관이었다. 아익소네출신의메네스트라토스 (Μενέστρατος) 위원장이표결에부쳤다. 피레우스출신이자아리스토티모스 (Ἀριστοτίμος) 의아들인에우크라테스 (Εὐκράτης) 가발의하였다. 아테네인들에게다행히도, 입법자 (nomothetai) 에의해가결되었다. 누구든참주가되려거나그에동조하거나아테네의민주주의나아테네인들의데모스 (demos) 을전복하려한다면, 이런일을공모하는자를살해하는행위는무죄이다. 아테네의민주주의나아테네인들의데모스가해체될경우에, 아레오파고스의원들은아레오파고스에올라가지도못하고, 모임에참여하지못하며어떤문제에대해서도논의하지못한다. 만일아테네의민주주의나아테네인들의데모스가해체된경우에, 아레오파고스의원들이아레오파고스에올라가서모임에참여해어떤문제에대해서논의한 42) Pausanias, ibid., ) 아고라지역의발굴관련사진과일지는공식홈페이지에서확인된다 (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22 154 人文科學 第110輯 다면, 그(아레오파고스 의원)는 자신과 그 자손의 시민권이 상실되고 재 산은 몰수되어 공공재산과 아테나를 위한 봉헌물로 사용될 것이다. 평의 회의 비서관은 이 법률을 두 개의 비석에 새기고, 하나는 평의회가 열리 는 불레우테리온으로 가는 길목인 아레오파고스의 입구에 세우고, 다른 하나는 민회에 세운다. 이 비석의 제작을 위해 데모스의 재산에서 20드라 크마를 사용한다.44) 이 법은 프리니코스가 아르콘으로 재직한 서기전 337/6년에 공표되 었다. 민주파였던 에우크라테스가 발의한 이 법은 당시의 아테네의 민 주정이 도전을 받던 상황을 드러낸다. 즉, 서기전 338년에 카이로네이아 (Chaironeia)전투에서 승리한 마케도니아의 필립포스 2세(Philippos II)가 44) IG II , (그리스어 원전 영문 번역 참고 (2017년 6월1일 최종 접속). 국 문 번역 최자영, 그리스 법제사, 파주, 아카넷, 188쪽 참고).

23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55 아테네인들에게민주주의를훼손하지않을것을약속했지만, 친마케도니아세력의지원을받아참주정을아테네에세우려는위협이있었다는점을암시한다. 45) 비문의말미에적힌것처럼, 이비석은아테네에두개가제작되어세워졌다. 그하나는아레오파고스의북쪽과아고라에있던불레우테리온의근처에있었는데, 실제이비석이발견된곳은아고라의북서쪽경계인아탈로스의스토아 (Stoa of Attalos) 부근이다. 아마도이비석은후에마케도니아의안티파트로스 (Antipater) 가아테네를점령하고마케도니아세력을반대한에우크라테스가사형을당한해인서기전 322년에폐기되면서본래의위치에서벗어나게된것같다. 46) 그리고또다른하나의비석은민회 (εκκλησία) 에세웠다고적혀있는데, 아마도민회가열렸던프닉스 (Pnyx) 를의미하는것으로여겨지나비석은아직발견되지않았다. 비석의상단에새겨진부조에는긴머리에수염이난중년의남성이옥좌에앉아있고, 그의머리에관을수여하는여성이서있는모습이재현되어있다. 옥좌에앉은남성의다리는측면으로, 상체와머리는정면을향한다. 의자의등받이쪽을향해올린왼손은권장과같이길쭉한물체를쥐고있고, 왼쪽어깨에걸친히마티온의사이로상체가드러나있다. 옆에정면을향해선여성은양쪽어깨에단추로여민키톤에히마티온을걸친채로, 오른팔을뻗어남성의머리에관을씌워주려고한다. 앉아있는남성은다른비석에서유사한도상과의비교를 45) P. J. Rhodes and R. Osborne. Greek Historical Inscriptions, BC.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p.338. 이금석문의내용은 반참주법 (Law Against Tyrant) 알려져있다 (B.D. Meritt, Greek Inscription, Hesperia 21(1952), , Stephan Lambert, Inscribed Athenian Laws and Decrees. 352/1-322/1BC, Leiden. Brill, 2012, p.189). 그러나최자영선생은이법이공동체의현안에소극적인행태를취함으로써야기될수있는반민주주의적행위전반을우려한것으로보고, 민중 (demos) 의해체 라는개념으로설명한다 ( 최자영, 앞의책, 쪽 ). 46) Lawton, ibid., p.100, Rhodes and Osborne. ibid., p.340.

24 156 人文科學 第 110 輯 통해의인화된데모스 (Demos) 이고, 여성은의인화된데모크라티아 (Demokratia) 로해석된다. 47) 비문에서도 아테네의민주주의와아테네인들의데모스 라는표현이세번이나짝을지어언급된다는점에서이두인물의정체가보다명확해진다. 48) 일반적으로그리스미술에서데모스는두가지의미로의인화되었는데, 그하나는협의적으로아테네의시민들 ( 또는민회 ) 을가리키는의미로서의데모스이고, 다른하나는보다넓은의미로아테네시민과정지체제와도시전체를아우르는개념으로서의데모스이다. 49) 이부조의비문은입법자들 (nomothetai) 에의해통과된법률을다루고있기때문에, 입법권을갖는민회의데모스가아닌, 아테네도시와시민, 정체를아우르는의미의데모스를의미한다고여겨진다. 더욱이이부조에서데모스는옥좌에앉아서데모크라티아가보호하고경의를표하는대상으로묘사된다. 이것은데모크라티아에의해서데모스가실존할수있다고여긴아테네인들이민주주의를지키고자한의지를독재를금지하는이법령을통해구체화한것이라고할수있다. 47) 최근언어학자유재원교수는그리스어의 데모크라티아 가우리말 민주주의 로오역되었음을지적한바있다. 그에따르면, 그리스어에는 민주주의 란말이없다. 민중정치 란뜻의 demos( 민중 )+kratia( 정치 ) 가있을뿐이다. 이체제에서민중은주주가아니라진정으로권력을행사하는주체이다 ( 유재원, 민주주의는주어진것이아니다, ( 한겨레신문, 2016 년 9 월 8 일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48) 민주주의와데모스가의인화된이미지는아고라에있던제우스엘레우테리오스의스토아 (Stoa of Zeus Eleuterios) 에그려진에우프라노스 (Euphranos) 의유명한벽화에서처음으로나타났고, 이는서기 2 세기경에이곳을방문한지리학자파우사니아스를통해전한다 (Pausanias, ibid., ). 49) Lawton, ibid., pp

25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57 V. 아테네공공기록물의소통성 연구의범주를고전기에한정하여, 아테네의대표적인공공장소인아크로폴리스와아고라에설치되었던기록부조가운데문자와형상에서소통성이두드러지는사례를살펴보았다. 아쉽게도두공간에설치된비석의연대가고전기라는점을제외하고는 100여년의시간차이가있어서, 기록부조와연관해이들각각의공간이지닌특수성을도출하기는어려워보인다. 다만, 고전기아고라에설치된비문은단하나의사례불과하다는사실을통해서, 고전기까지는아크로폴리스가아고라에비해서는공공기록을공표하는공간으로는선호되었음을충분히짐작할수있다. 아테네의기록부조는폴리스의행정, 외교, 재정, 사법등다양한공적사안들을시민들이나폴리스와관련된외국의사절에게알리고공유하는장치였다. 이는공적으로결정된내용을밀실에서소수가전유한것이아니라그내용에관여된다수의성원들과공유함으로써, 공적행위의주체가사회의다른성원들과적극적으로소통하고자했다는점을엿보게한다. 이러한주장은기록부조와같은공공기록물에대한아래의두가지특징을통해확인된다. 그하나는, 아테네의비석에새겨진공적기록물은텍스트와이미지가함께새겨짐으로써시민들에게그내용이보다잘전달될수있도록고안되었다는사실이다. 이는기록물의공표가단순히공적권력을드러내는상징적인표현에그친것이아니라그내용의전달까지의도한실질적인소통의방식이었다는점을뒷받침한다. 두번째는, 기록부조와같은공적기록물의새겨진비석이그내용에따라적절한곳에새워짐으로써소통의효과를극대화하고자했다는점이다. 외교, 행정, 재정에관한기록물은주로아테네의아크로폴리스에세워졌다 ( 도4,5,6,7). 이곳은아테네인들에게가장성스러운곳으로

26 158 人文科學 第 110 輯 여겨졌기때문에, 이들비석에담겨진내용이신의보호를받는다는점을의미한다. 또한이곳은많은아테네인들은물론이고외국인의사절단이찾는곳이었기때문에, 비석의내용에관여된당사자들의시선을쉽게끌수있었다는실질적인효과도있었다. 독재와같은반민주주의적인행위를금지하는법이새겨진비석은불레우테리온과아레오파고스의한곳과프닉스에세워졌는데, 이는아테네의민주주의와데모스의실질적인주체였던평의회와민회의성원들에게민주정을유지하고자하는의지를천명한것이었다 ( 도8). 또한이비석은아레오파고스위원회가열리는아레오파고스의길목에도세워짐으로써그들의권한이민주주의체제가유지되는조건에한정된다는점을명백히하고있다. 아테네와사모스와의칙령을기록한비석은아테네의아크로폴리스에하나를세우고, 사모스에도하나를세웠다. 이처럼복수로제작된공적기록물이적절한장소에공표됨으로써소통의효과는배가될수있었다. 제한된사례이나, 본연구에서다룬기록부조들은아테네의공적기록물이문자와형상을이용해효과적으로기록된정보를공공에게전달하고자하였음을확인할수있었다. 또한기록부조가세워진장소는기록물이지닌의미를잘드러낼수있고기록의내용과긴밀히관여하는상대들이잘볼수있는공간을선택함으로써소통의효과를극대화하였음을추론할수있었다. 폴리스의공적행위의주체들이폴리스에관여된여럿의대상들과소통하기위해공적기록물을보관하고공표한고전기아테네에서의민주주의의모습은오늘날대한민국에서제기되는공공기록물관리체계의현실을되돌아보게한다. 50) 50) 김도균, 자꾸사라지는기록들 대통령기록물 훼손논란, SBS 뉴스 2017 년 3 월 17 일 ( 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27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59 주제어 그리스비석 (Greek Stele/Stelai), 그리스금석학 (Greek Epigraphy). 그리스어명문 (Greek Inscriptions), 기록부조 (Document Reliefs), 아테네민주주의 (Athenian Democracy), 공공기록물 (Public Records) [ 참고문헌 ] 김도균, 자꾸사라지는기록들 대통령기록물 훼손논란, SBS 뉴스 2017 년 3 월 17 일 ( 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김혜진, 그리스미술속문자. 서기전 8 세기와 7 세기의조각과도기를중심으로, 서양미술사논문집 20 (2015), 김혜진, 아르카익기대형독립상의성립과명문, 미술이론과현장 (2015), 김혜진, 서양고대미술에서의채색. 그논의의역사와미술사적의의, 미술이론과현장 18(2014), 김혜진, 동물과폴리스. 아테네국립고고학박물관에소장된고전기아티카봉헌부조와비석의사례를중심으로, 서양미술사논문집 46 (2017), 월터옹, 구술문화와문자문화, 이기우외역. 서울 : 문예출판사, 유재원, 민주주의는주어진것이아니다 ( 한겨레신문, 2016 년 9 월 8 일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조은정, 아테네장례조형물에재현된현세의기억, 미술사학 25 (2011), 최자영, 고대그리스법제사. 파주, 아카넷, Agora Excavation Online (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Attic Inscriptions Online (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Binnebössel, Rosemarie. Studien zu den attischen Urkundenreliefs des 5. und 4. Jahrhunderts. Kaldenkirchen: L. Meeuws, Brown, Christopher G. The Stele of Mnesagora and Nikochares ( CEG 84), Zeitschrift für Papyrologie und Epigraphik 152 (2005), 1-5.

28 160 人文科學 第 110 輯 Cargill, Jack. IG and the Athenian Kleruchy on Samos, Greek, Roman and Byzantine Studies 24(1983), Clay, Diskin. Epicurus in the Archives of Athens, Hesperia Supplements 19 (1982), Clinton, K. The Nature of the Late Fifth-Century of the Athenian Law Code, Hesperia Supplements 19 (1982), Davies, John K. Greek Archives: From Record to Monument, in Alan Bowman and Alison Cooley (eds.), Ancient Archives and Archival Traditions. Concepts of Record-Keeping in Ancient World.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pp Diogenes Laertius, Lives of Eminent Philosophers, trans by R.D. Hicks.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Ford, Andrew. Phrasikleia, Classical Philology 89 (1994), Harrison, E.B. The Iconography of the Eponymous Heroes on the Parthenon and in the Agora, in Otto Morkholm and Nancy M. Waggoner (eds.), Greek Numismatics and Archaeology: Essays in Honor of Margaret Thompson. Wetteren: Culture Press, 1979, pp Hedrick,.Charles W. Democracy and the Athenian Epigraphical Habit, Hesperia 68(1999), Inscriptiones Creticae Online (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Inscriptiones Graecae Online ( (2017 년 6 월 1 일최종접속 ). Καλτσάς. Νικόλαος. Εθνικό Αρχαιολογικό Μουσείο. Τα γλυπτά. Αθήνα : Καπόν, Lambert, Stephan. Inscribed Athenian Laws and Decrees. 352/1-322/1BC. Leiden: Brill, Lambert, S.D. Accounts of Payments from the Treasury of Athena in ? BC (IG I3 375 and 377), Attic Inscriptions 5 (2014), Lawton, Carol L. Attic Document Reliefs: Art and Politics in Ancient Athens. Oxford: Clarendon Press, Meritt, B.D. Epigraphica Attica. Cambri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 Meritt, B.D. Greek Inscription, Hesperia 21(1952), Meyer, Marion. Die griechischen Urkundenreliefs. Berlin: Gebr. Mann, 1989.

29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61 Nováková, Lucia et al. Dexiosis: a Meaningful Gesture of the Classical Antiquity, ILIRIA International Review 6 (2016) Oakley, John H. Children in Athenian Funerary Art during the Peloponnesian War, in Olga Palagia(ed.), Art in Athens during the Peloponnesian Wa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pp Pausanias, Description of Greece, trans by W.H.S. Jones.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liny, Natural History, trans by H. Rackham.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ritchett, W. Kendrick. The Choiseul Marble: A Palimpsest with Graffiti, Bulletin de correspondance hellénique (1997), Rhodes, P. J. and Osborne, R. Greek Historical Inscriptions, BC.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Sickinger, James P. Public Records and Archives in Classical Athens. Chapel Hill :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Svenbro, Jesper. Phrasikleia: An Anthropology of Reading in Ancient Greece. Ithaca/London : Cornell University Press, Thompson, Homer A. Buildings on the West Side of the Agora, Hesperia 6 (1937), Thucydides, History of the Peloponnesian War, trans by C. Forster Smith.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Travlos, J. Pictorial Dictionary of Ancient Athens. London : Thames and Hudson, Tsagalis, Christos. Incribing Sorrow. Fourth-Century Attic Funerary Epigrams. New York : De Gruyter, Xenophon, Hellenica, trans by Carleton L. Browns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0.

30 162 人文科學 第 110 輯 [ 도판목록 ] 도 1. 메트로온의터, 아테네아고라소재 ( 사진출처 : commons.wikimedia.org) 도 2. 고르틴법전, 크레타소재 ( 사진출처 : commons.wikimedia.org) 도 3. 고전기아테네의지도 ( 출처 : commons.wikimedia.org) 도 4. 비석의파편, 아테네의공물목록중 클레오니모스의법령, 대리석, 서기전 426/5 년, 아테네금석학박물관소장번호 6595 ( 사진출처 : Lawton, fig.1) 도 5. 비석, 아테네와메토네의조약, 대리석, 서기전 424/3 년, 아테네금석학박물관소장번호 6596 ( 사진출처 : Lawton, fig.2) 도 6. 비석, 아테네와사모스의조약, 대리석, 서기전 409/8 년, 파리루브르박물관소장번호 MA831 ( 사진출처 : Lawton, fig.8) 도 7. 비석, 아테네보고의재무기록, 대리석, 서기전 409/8 년, 아테네아크로폴리스박물관소장번호 1333 ( 사진출처 : Lawton, fig.12) 도 8. 비석, 독재금지법, 대리석, 서기전 337/6 년, 아테네아고라박물관소장번호 I 6524 ( 사진출처 : Lawton, fig.38)

31 아테네의공공기록속문자와형상. 고전기아테네의기록부조의사례를중심으로 163 국문초록 그리스의비석에새겨진명문은사적인목적이든공적인목적이든간에외부에세워짐으로써공공적성격을갖는다. 이들공적기록으로써의비석은문자로작성된글과부조로새겨진이미지로구성되어, 글을모르는개인도부조에새겨진이미지를통해그내용을미루어짐작할수있도록소통적요소가강하게반영되었다. 공적기록을담은비석은도시의중심인아크로폴리스나아고라등지에세워져시민들에게공표되었다. 특히, 아크로폴리스에는정치나외교관련사안이나훌륭한개인을칭송하는내용의비석이설치됨으로써, 그방문자들이그내용을공유하도록하였다. 민회와아레오파고스위원회가소집되는부근인아고라와평의회가열리던프닉스에는독재나반민주적인행위에대한처벌의내용을담은법령과관련이미지를새긴비석을각각하나씩세웠다. 이처럼아테네의공적비석에새겨진글과형상, 그리고그것이새워진장소성의맥락을종합적으로이해하면, 폴리스의공적행위의주체들인시민들이폴리스와관련된다양한당사자들과정치, 경제, 외교, 시민생활에필요한정보를소통하고자노력한고전기아테네민주주의의한단면을볼수있다.

32 164 人文科學 第 110 輯 Texts and Images in Public Records The inscriptions on Greek stelai installed outdoors were characterized as public records/documents no matter if they were produced for either private or official purpose. The public stelai composed with text and relief image are communicative enough for illiterates to deem the contents of the documents in Athens. Most of Athenian public stelai, of which contents related with diplomatic or political issues and honored individuals, were erected in Acropolis so that the visitors could share the published information. The boule (βουλή) and the Council of the Areopagus (βουλή του Αρείου Πάγου) were held in Agora. The Athenian Assembly (εκκλησία) was held in Pnyx. The same stelai were erected in each place in order to publish the document and the image of laws against dictatorship or anti-democratic activities. When we understood comprehensively the text and the relief image of the Athenian public stelai as well as the location of their installment, it may be seen a phase of Athenian democracy. The main agents of political activity, the citizens, are designed to communicate political, economic, civil and diplomatic information with the related people. Key words Greek Stele/Stelai, Document Reliefs, Athenian Democracy, Public Records, Publication of Document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저자연락처 hyejinkim.arte@gmail.com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東 洋 史 學 會 秋季硏究發表會 일시: 2010 년 10 월 30 일 ( 토 ) 장소: 고려대학교 서관(문과대학) 주최 : 동양사학회 주관 : 고려대학교 사학과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東洋史學會 2010 秋季硏究發表會 日程 전체 일정 참가자 등록: 9:30~10:00 (서관3층) 오 전 발 표: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4.기획특집5-최종

4.기획특집5-최종 1 20 2002 11 2008 5 30 75 2008 2008 2002 2004 2008 2008 1964 63 1987 6 2008 20 1980 76 196070 1980 2008 2008 20 2008 2008 77 2 20 20 2008 20 2000 WiBro 20 (agora) 45 3 5 3 78 NHN (street journalism) UCC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최종ok-1-4.hwp

최종ok-1-4.hwp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193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상임위원회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진영 국회입법조사처 논문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전반기 국회를 대상으로 원내지도부의 입법활동을 비교분석하고, 법안발의와 입법성공률 등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제19대 국회 전반기에 발의된 총 8,717건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韓 國 言 論 學 報, 60(2) 2016.4. 338~365쪽 338 종편채널의 북한이미지 생산방식 : 일상 으로의 전환, 이념적 정향의 고수 * 1)2)3) 방희경**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이경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 연구는 종편채널의 통일논의 탈북민 출연 오락프로그램이 생산하는 북한이미지와 그 이미지 생산 방식을 검토한다.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1978..,,,,,,, 9 (,,,,,,,,,, ) 2 (, ) 55,,. (Brian Simon), (1978) (1979). (1980), (1981), (1982)...,. 1997, (International Committee of Historical Scie

1978..,,,,,,, 9 (,,,,,,,,,, ) 2 (, ) 55,,. (Brian Simon), (1978) (1979). (1980), (1981), (1982)...,. 1997, (International Committee of Historical Scie 35 3 2013. 9, Vol. 35, No. 3, pp. 143 154. : - ISCHE 35, 2013(Riga) - ( ), ( ), ( ), ( ) 8 ISCHE 35, 2013(Riga). ISCHE International Standing Conference for History of Education. ( ).. 34 3 (2012 9 ) 35

More information

석사논문연구계획서

석사논문연구계획서 20040725K (2004 7 25 ) 31-36133h 1 the self identity 2 ADSL PC 1 3 4 5 2 7 5 1 3 3 10 3 3 6 4 1020 in-depth interview 4 10 7 Alexander, Cynthia J. and Pal Lesile A., ed., Digital democracy : policy and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 1-11, 1998 K orean J M ed H ist 7 : 1-11, 1998 ISSN 1225-505X * **.,.., 1960.... 1) ( ) 1896 3 2 ( ) ( ) ( ) ( ) 2. 1), 14 1909 1,. 14 17 1913. 2)..,. ( ) ( ),. * 1998 (1998. 5. 7). ** 1).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C4DDB7CEC5B0BFF220C0DAB7E1C1FD2E687770>

<C4DDB7CEC5B0BFF220C0DAB7E1C1FD2E687770> 발표 1 조선왕조실록 편찬 체제와 내용 오항녕 (전주대학교 교수) 실록학의 탐구 : 조선왕조실록 1) 목차 실록의 일면모 실록의 탄생과 진화 죽음과 역사: 상례( 喪 禮 )와 실록 편찬 배제( 排 除 )와 비장( 秘 藏 ) 선입견의 재음미 상상의 추체험, 그리고 문제 하나 실록청의궤( 實 錄 廳 儀 軌 ) 세초( 洗 草 )와 상전( 賞 典 ) 실록의 일면모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의정연구_36호_0828.hwp

의정연구_36호_0828.hwp 특집논문 제19대 총선과 정당체제 전망: 연합 정치의 효과 정 병 기 (영남대학교) 요약 19대 총선은 선거 연합을 통해 반공 보수주의 카르텔 체제의 해체를 확정짓 고, 정당 통합 및 선거 연합을 통해 지역주의 정당체제의 약화를 지속시켰다. 이러한 연합 정치에 의해 지역주의 구도가 약화되면서 전통적 보수와 자유주 의 보수 및 권위주의 진보가 대립하는 기존 삼각

More information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 07 국가기록원 우수논문 공모 수상작 우수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운영방안 이 숙 경 (Lee Sook Kyoung) 1) 목차 I. 머리말 Ⅱ. 각국의 대통령기록관 현황과 전 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대통령기록관 운영현황 1) 미국 2) 러시아 3) 영국 2.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전시 프로그램 2)

More information

8-백상진2.hwp

8-백상진2.hwp * 2012. 1) **. 2) 1),, 123, 2011, 214 ;,, 21 3, 2009, 304 ;,, 12 1, 2004, 215-216. 2) Jon B. Jordan, Universal Jurisdiction in a Dangerous World: A Weapon for All Nations against International Crime, Michigan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 반 T2 - 김우빈 (201011321) 임국현 (201011358) 박대규 (201011329) Robot Vacuum Cleaner 1 Motor Sensor RVC Control Cleaner Robot Vaccum Cleaner 2 / Event Format/ Type Front Sensor RVC 앞의장애물의유무를감지한다. True / False,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3.황아란

3.황아란 ., %. * %. ...,,..,.,.,...,.,. ( ). ,...,.,,,.,..,. ( a, b; a, b; ; ; ; ; ; ).,..., ,,..,,,..,.,.,..,.,.,., (Lijphart : ), (plurality system) (proportional system)..,, (),. .,. (Carey and Shugart ).,,

More information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 1) 이논문은 2009 년도성신여자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2) Francis Fukuyama, "The End of History," National Interest, No. 16 (Summer 1989), p. 4. 3) 이러한구분에관해서는존베일리스외저, 하영선외역, 세계정치론 ( 서울 : 을유문화사, 2003), pp. 151-239 을참조.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2016-국가봄-6-정은숙(143-151).hwp 서 평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 정은숙 21세기 글로벌 세력균형과 미국의 역할 미국의 세기는 끝났는가 정 은 숙 * Joseph S. Nye, Jr., Is the American Century Over? (Cambridge: Polity Press, 2015) 미국의 세기는 끝나지 않았다 는 완곡( 婉 曲 )한 설명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è(51-74)

4-Ç×°ø¿ìÁÖÀ̾߱â¨è(51-74) 4-항공우주이야기②(51-74) 14.11.6 10:58 AM 페이지51 DK 항공우주 이야기 미국에서 최고로 유명한 항공우주박물관 미국의 항공박물관 및 국립항공우주국(NASA)의 방문자센터(Visitor Center)는 미국 전역에 퍼져있어 어떤 지역을 방문해도 방문지 근처에서 항 공우주관련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미국을 방문할 때 도착한 지역 근처의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303720C7CFC1A4BCF86F6B2E687770>

<303720C7CFC1A4BCF86F6B2E687770> 1) < 論 文 > 라이프스타일 세분화를 통한 실버타운 수요자 분석 133 주택연구 제15권 4호 2007. 12/15(4) : 133~160 Housing Studies Review Vol. 15, No. 4 : 133~160 접수일 : 2007. 7. 9, 심사일 : 2007. 7. 16, 심사완료일 : 2007. 8. 29 라이프스타일 세분화를 통한 실버타운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BAF1BBF3B1E2C8B9BAB8283735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행동요령 공통행동요령 경계/공습 경보시 행동요령 화생방 경보시 행동요령 집에서 방송을 들으면서 정부의 안내에 따라 행동 경계 경보시 :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싸이 렌으로 1분 평탄음을 울림. 대피 준비 화생방 경보시 : 적의 화생방 공격이 있거 나 예상될 때 경보방송 무작정 피난에 나서는 것은 위험하며 혼란 초래 - 어린이, 노약자는 미리 대비. 비상용품을

More information

..74.....

..74..... II NGO MBC II 415 415 415 131 17 2 3 17 132 17 17 2000 133 1957 17 1 London School of Economics NGO 134 MBC 4 60 70 20 10 17 135 II 17 3 3 1 63% 1988 13 56% 2000 16 41% critical electionkey 1955 136 17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D 19/12 (2006.01)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36938 (22) 출원일자 2011년04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20일 (65) 공개번호 10-2012-0119156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국제무역론-02장

국제무역론-02장 1 1 ( 27 ). 2, 3, 4. - 5. 6,. 7. 2... 17 20... 32 1.? ( ).?? 2.?,? 17 18, (Adam Smith). 40 (David Ricardo).,.,,. 20 (Gottfried Haberler). 2 2. 2 2.,. 6., 7. 1776. 1776,,,., 17 18 (,, ).,. 33 (1571 164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총력전 시기 재조선 일본인의 내선일체 정책에 대한 협력 우치다 쥰(Uchida, Jun) 스탠퍼드대 역사학과 교수 I. 서론 최근 들어 한국과 일본에서는 총동원체제기( 總 動 員 体 制 期 : 1937~45년) 의 일본 식민지주의와 조선 민중의 일상 생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 다. 1) 본 논문에서는 총력전체제 하에서의 재조선 일본인( 在 朝 日 本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09

09 09 09 21 55 1990 21 4 1 2 1920~1930 3 12 2008 3 5 1 011 013 018 032 036 038 054 061 066 068 071 073 078 083 088 092 097 098 102 105 107 110 113 2 119 120 126 133 140 149 152 155 161 171 176 177 179 183

More information

제34호 ISSN 1598-7566 충청감사와 갑오년의 충청도 상황 신 영 우 2015. 3. 동학학회 충청감사와 갑오년의 충청도 상황 신영우* 국문초록 이 논문은 충청감사의 시각에서 갑오년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작성한 글 이다. 지금까지 군현이나 권역 단위의 사례연구는 나왔으나 도( 道 ) 단위로 살 펴본 적은 없지만 충청도는 동학농민군의 세력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북한인권백서 2015 인 쇄: 2015년 6월 발 행: 2015년 6월 발 행 처: 통일연구원 발 행 인: 최진욱 편 집 인: 북한인권연구센터 등 록: 제2-02361호 (97.4.23) 주 소: (137-756)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17 통일연구원 전 화: (대표) 2023-8000 (직통) 2023-8030 (팩시밀리) 2023-8297 홈 페 이

More information

<3031C8ABB5E6C7A52E687770>

<3031C8ABB5E6C7A52E687770> 3 한국 주요정당의 연속과 변화 홍 득 표(인하대) I. 머리말 1. 문제의 제기 정치발전을 논하려면 정당, 의회, 선거, 정치문화 등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정치발전과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 논의보다는 종합적으로 접근해 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치가 발전하려면 우선적으로 정당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