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관리회계연구 제 9 권제 2 호 2009 년 12 월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On Efficacy of Cost Management: By Comparing Cost Stickiness between the Pre and Post Periods of Foreign Currency Crisis 정문종 * Moon Jong Chung 시장수요는기업의생산요소계획수립및조달과사용결정에있어서중요한요소다. 본연구의목표는기업의원가관리실무가시장수요감소와같은중요한운영환경의변화에효율적으로적응하여진행되는가를평가하는것이다. 특히시장수요의감소를초래한외환위기 (IMF 사태 ) 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이에대한실증적결과를제시했다. 원가의하방경직성은생산요소축소조정에따른원가절감효과와그기회비용등을합리적으로고려한경영자의능동적인원가관리에따라나타나는현상이다. 본연구에서보인외환위기를전후한하방경직성양태차이는 IMF 이후의변화한상황에적절히적응하려는기업들의원가관리노력을반영하는실증결과로해석될수있다. 구체적으로보면, 재료비의경우에 IMF 이전에는하방경직성이존재했으나, IMF 이후에는하방경직성완화시기를거쳐매출감소기업의경우에는원가절감을위한적정한노력을통해역하방경직성을보여주었고, 이는재료비관리의효율성개선성과로해석된다. 노무비의경우에는 IMF 이전은물론 IMF이후초기에도하방경직성을보였으나, 매출감소기업들이효율적으로인력을조정하는데시간이소요되었다는해석과일관되는결과로서하방경직성의해소가 IMF이후후기에들어서야가능했다. 경비는간접비로서의속성상이후기에도계속하방경직성을보이지만, 이전기에비해이후기에는매출변화율대비원가감소율이보다높아져서, 경비의하방경직성도완화된것으로해석될수있다. 총제조비와제품제조비의경우에도 IMF 이전에는유의적인하방경직성을보였으나, 재료비, 노무비그리고경비등항목들의원가관리성과가이후기에개선됨에따라, 이후초기부터하방경직성을보이지않게되었으며, 제품제조비는이후후기에들어서는역하방경직성을보일정도로그원가성과가개선되었다. 요약하면, IMF 사태를거치면서기업들의원가하방경직성이완화또는해소되었고, 특히재료비등의항목에 논문접수 : 수정일자 : 게재확정 : * 이화여자대학교경영대학교수 Professo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Ewha Womans University ( mchung@ewha.ac.kr)

2 140 관리회계연구 서는역하방경직성을보였다. 이는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가시장변화에맞추어효율적으로진행된다는주장을지지하는실증결과라고할수있다. 한글색인어 : 원가하방경직성,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 수요감소, 생산요소축소조정 Ⅰ. 서론 원가관리의중요성에비하여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에대한실증연구는많지않다. Anderson et al.(2003) 은원가의하방경직성을실증적으로보이고하방경직성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을밝힘으로써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에대한이해를높였다는점에서의의가크다고할수있다. 원가의하방경직성 (downward sticky behavior of costs) 은기업의활동량증가시에증가하는원가변화에비해활동량감소시에감소하는원가변화가작은현상을지칭한다 (Cooper and Kaplan 1998). 대개의원가관리회계교재는원가를변동원가와고정원가로구분한후에관련범위내에서고정원가는활동량에상관없이고정되어있고변동원가는활동량에비례하여변하는것으로서술하고있다 ( 예를들어, Garrison et al, 2008; Horngren et al., 2009; 등 ). 즉, 변동원가는활동량이감소할때에활동량이증가할때와마찬가지로동일한변동률로움직이는것으로가정하고있는데, 이러한전통적모형에의해원가행태가설명될수있는경우는제한적이다. 실제로기업의총원가를비롯하여대개의원가항목들의행태는활동량이증가할때와감소할때서로비대칭적인움직임을보이는데, 이러한현상을원가의하방경직성이라고한다. 시장의수요가증가하면생산량을증가시키기위해기업은다양한생산요소의투입을증가시켜야만한다. 그러나수요가감소했을때기업의생산요소축소결정은수요증가시와비교하여대칭적이지않다. 즉수요감소시에불필요한생산요소가존재하게되지만, 기업의입장에서불필요한투입물을모두감소시키는것이최적이아닐수있다는것이다. 이는불필요한생산요소를제거할때에는그생산요소완관련된현시적및묵시적계약에따른거래비용그리고미래의생산수요와관련된기회비용을모두고려하여야하기때문이다. 계약에따른거래비용의예로서는장기고용계약및법제도에따른고용관계의비유연성이나기계등생산요소의장기임차계약등을들수있다. 미래의생산수요와관련된기회비용은현재축소한인력이나생산설비등의생산요소를감소및처분하는데소요되는비용은물론이고나중에수요가증가되었을때필요한생산요소를다시마련하는데소요되는탐색, 설치및훈련등의비용을들수있다. 따라서수요가감소했을때기업은생산요소를처분해서얻을수있는현재의원가절감만을고려하는것이아니라그와관련된거래비용과기회비용을함께고려하여최적의의사결정을내려야한다. 처분에따른원가절감이거래비용과기회비용보다

3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41 크면생산요소의감소결정이이루어지지만그반대의경우에기업은현재의원가절감을포기하는것이오히려합리적인선택이될수있으며, 그결과로매출 ( 또는생산 ) 감소에상응하는원가의감소가나타나지않아서매출 ( 생산 ) 증가시와다르게비대칭적인원가의움직임이관측될수있는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원가의하방경직성은기업이능동적으로원가관리를하는측면에서원가조정관련제반요인들을합리적으로고려하여내린의사결정의결과로볼수있다 (Anderson and Lanen, 2009). 1) 이상의논지에서보듯이시장수요는기업의생산요소계획수립및조달과사용결정에있어서중요한요소다. 특히앞으로기업의시장수요가낮아질것이라는전망이높아지게되면, 생산요소축소조정의기회비용보다는원가절감효과가보다높아지게되므로원가의하방경직성은낮아지게될것이다. 1997년말의외환위기 ( 이하에서는 IMF사태로지칭 ) 는시장수요전망의하향화를초래한중대한사건이라고할수있다. 만약많은기업들이 IMF 사태를계기로시장수요에대한전망을하향조정했다면, 그에부합하여생산요소축소조정이보다빈번히실행되었을것이고, 그에따라원가의하방경직성이완화되었을것이다. 본연구의목표는기업의원가관리실무가 IMF 사태라는시장수요감소를초래한중요한운영환경의변화에효율적으로적응하여진행되었는가를평가하려는것이다. 특히시장수요의감소를초래한외환위기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원가관리실무가환경변화에맞추어실행되고있는가라는원가관리의효율성에대한실증적결과를제시하려한다. 외환위기이후에기업들의원가항목들과관련하여하방경직성이완화되거나소멸되는등의양태가관측된다면, 이는 IMF 이후의변화한상황에적절히적응하려는기업들의원가관리노력을반영하는실증결과로해석될수있을것이다. Anderson et al.(2003) 은수요의감소가잠정적이기보다영속적일수록생산요소감축에따른원가절감효과가그기회비용보다높을수있다는논지를기업의매출이두해에걸쳐연속적으로감소할때원가의하방경직성이완화된다는실증분석을통해검증했다. 반면에, 경기전망이좋을수록생산요소감축에따른원가절감효과보다는그감축과관련된기회비용이높을수있기때문에, 비록당기에매출감소를경험한기업이라도생산요소를축소하려는유인이작을것이라는논지를경제성장률이높은때일수록원가의하방경직성이높아진다는실증분석을통해검증했다. 본연구의목표는수요감소시생산요소축소에따른원가절감과그기회비용의상충관계 (trade-off) 를고려한기업의능동적인원가관리유인이원가의하방경직성에어떻게영향을미치는가에대해 Anderson et al.(2003) 의논리적분석틀을바탕으로하되그들의연구와는다른실증분석의맥락 (context) 에서수행하여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에대한추가적인증거를제시하는것이다. 2) 1997년말에초래된외환위기는기업환경에큰영향을주었는데, 1) Anderson and Lanen(2009) 은비판적인시각에서 Anderson et al.(2003) 의연구를평하고있으나, 역시원가의하방경직성에대한실증을제시하고있다. 2) 정문종 이성욱 (2009) 은설비조정결정이하방경직성에미치는영향을보여줌으로써기업의원가관리행위

4 142 관리회계연구 1998년의 GDP 성장률이 -5.8% 를기록하는등경제전반에커다란변화가있었다 ( 김성구, 2000). 이시기에는구조조정및원가절감노력이기업들의최대현안이었다고할수있다. 따라서 IMF 이후의시기는수요감소의영속성 (permanence) 에대한인식이높아진시기이므로이러한인식에상응하는기업들의원가관리행태가발현되었을것이다. IMF 이전의기간과비교하여 IMF 이후의기간에는생산요소의축소에따른원가절감에비해매출의재증가가능성에비례하여커지게되는생산요소축소의기회비용이상대적으로작을것이므로기업들은이전기간에비해생산요소의축소결정을선택할가능성이높다고할수있다. 한편, 생산요소를축소하려고할때, 그조달 ( 구매및처분, 고용및해고, 임차등 ) 계약의특성에따라축소결정의이행가능성이영향을받게되고또한거래비용의발생이수반되므로, IMF 이후기간이라고하더라도매출감소에따른생산요소의축소결정이즉시이행되기는어려웠을것이다. 따라서 IMF 이후의초기보다는후기에생산요소의축소가보다용이하고따라서그거래비용도작을것이므로, 원가의하방경직성이 IMF이후초기보다는 IMF이후후기에더욱낮아졌을것으로기대된다. 실증분석을위해본연구에서는 1991년부터 1996년까지의 6년간을 IMF이전기간으로구분하고, IMF 이후기간은 1998년과 1999년의 2년간을 IMF이후초기로 2000년부터 2003 년까지 4년간을 IMF이후후기로설정했다. 이들기간별로산정된원가의행태를하방경직성측면에서비교함으로써우리나라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가변화하는시장상황속에서생산요소축소에따른원가절감효과와그거래비용및기회비용의상충관계를합리적으로고려하는방향으로이루졌는지를평가한다. 특히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그리고제품제조비등의원가항목별로위기간들에대한원가의하방경직성변화추이를살펴봄으로써원가항목별특성을반영하는원가관리실무가행하여졌는지를평가해보도록한다. Ⅱ. 연구의내용과방법 2.1 연구의이슈 Anderson et al.(2003) 이원가의하방경직성에영향을주는요인으로주목한것에는각경영자가평가한해당기업의매출감소의영속성과경제전반의성장성또는침체성을나타내는거시경제성장율이있다. 그들은이들요인각각에대해가설을설정하고실증분석을실행했다. 매출감소의영속성에대한경영자의평가수준에대한대체측정치 (proxy measure) 로는기업의매출이두해연속하여감소하는경우를사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보면, 전해 가하방경직성의결정요인이라는점에대한직접적인증거를제시했다.

5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43 에도매출이감소한기업들중에서당해연도에도연속해서매출이감소한경우에원가의하방경직성이완화되었다. 수요의감소가잠정적이기보다영속적인기업일수록생산요소감축에따른원가절감효과가수요가회복되거나상승되었을때생산요소를다시마련하기위해소요되는기회비용보다높을가능성이다른기업들에비하여상대적으로높을것이기때문에생산요소의축소결정을내릴가능성이보다높으며, 그결과이들기업의원가하방경직성이완화된것으로해석하였다. 경제성장율변화와관련된그들의가설설정논리도개념적으로는이와동일하다. 경기전망이좋을수록비록당기에는매출감소가발생했어도다음기에는매출의증가가이루어질가능성이높아지는것이므로, 생산요소감축에따른원가절감효과보다는그감축과관련된기회비용이높을수있다. 따라서비록당기에매출감소를경험한기업이라도경제성장률이높을수록생산요소를축소하려는유인이작아질것이라는논리에근거하여, 경제성장률이높은기간일수록원가의하방경직성이보다높을것이다 라는가설을검증하였는데, 이가설도통계적으로유의한지지를받았다. 이상에서언급한 Anderson et al.(2003) 의두가지가설은시장의수요에대한경영자의예상과생산요소조정결정간의관계에대한것이라는점에서개념적으로동일한가설이라고할수있다. 다만경영자의시장에대한예측을반영하는실험용변수로무엇을사용했는가라는실험설계측면에서만차이가있을뿐인데, 이두가설에대한검증은경영자들의능동적인원가관리에대한서로보완적인증거를제시함으로써시장의변화에대응하는경영자들의생산요소조정결정이합리적이라는평가를지지한다고할수있다. 우리나라의자료를이용하여 Anderson et al.(2003) 의가설검증을단순히반복하는것도가능하지만, 본연구에서는 IMF사태라는사건에의해초래된특이한경영환경의변화라는맥락속에서경영자들의생산요소조정결정이시장의수요변화에합리적으로대응하는것인지를검증하려한다. 보다구체적으로는재료비와경비를비롯하여다양한원가항목들의하방경직성을분석하여이들원가와관련한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가시장변화에대응한합리적인조정결정이었는지를평가하려한다. 3) 특히각원가항목의생산용량 ( 크기 ) 조정결정에따른원가절감효과를조정의거래비용과기회비용등관련원가효과와함께모두합리적으로고려할때발현되어야하는하방경직성측면에서평가함으로써합리적인원가실무가이루어졌는지에대한보다강건한실증적추론을제시하고자한다. 3) 원가의행태에대한적절한이해는중요한이슈이다. 관리회계적측면에서보면, 기업의생산계획의효율성제고와같은원가관리는물론마케팅전략수립등에도긴요하다. 재무회계측면에서는투자자의기업이익예측을비롯한다양한용도에활용될수있다 (Banker and Chen, 2006; 주태순등, 2007). 원가행태에대한국내연구는국내상장기업들의원가계산시스템실태에대한이경태등 (2006) 을비롯하여다수가있다. 박종국 백태영 (2006) 은재량적원가의행태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에대해연구했다.

6 144 관리회계연구 2.2 IMF 외환위기의의미와분석기간의구분 1997년말에외환보유고가급격히줄면서국가부도의위기초래되었는데, 1998년 -5.8% 라는기록적인 GDP 성장률을기록하며 IMF 사태는심각한실물경제의위기로이어졌다. 한국경제가 1970년이래로단순평균하여연8% 대의고도성장을실현해왔기때문에, 이는전대미문의위기였다는주장도볼수있다 ( 김성구, 2000). 따라서소비의급격한감소라는극심한불황하에서원가절감을통해기업의생존을담보하려는노력은무수히많았다. 4) 모컨설팅사가 200대기업을대상으로실시한최고경영자설문조사에의하면, IMF 이전에는매출증대 (70%), 신제품개발 (60%), 신규시장진출 (55%), 프로세스개선 (55%) 의순서로경영전략의우선순위를정했다면, IMF이후에는기업들이비용절감 (85%), 생산성향상 (60%) 에압도적인비중을두고있는것으로파악되었다 ( 권석희 차병석, 2004). 원자재가격상승과극심한불황으로인해획기적인비용감축없이는기업의생존조차보장받기어렵게되었기때문에, IMF 이후원가절감은대부분기업의지상과제가됐다는주장 ( 권석희 차병석, 2004) 은그당시의상황을잘나타내고있다. 본연구에서는 IMF 이전과비교하여그이후를시장의수요가감소하여구조조정을통하여기업들이원가절감을위해노력한기간으로구분하도록한다. 기업의원가절감을위한구조조정과관련해서, 박진우 백재승 (2004) 에의하면 1997년 10월직후부터 2000년 12월까지한국증권거래소에상장된제조기업중에서총 855개기업에서다운사이징 ( 설비, 부동산등의보유자산매각 ), 경영진개편 ( 퇴임, 해임 ), 기업내부체제개편 ( 계열사정비, 내부조직개편단행등 ), 확장대응 ( 설비확장, 기업인수, 신규사업진출 ) 및기타정책 ( 피인수매각등 ) 등의다양한방법으로구조조정을실시하였다. 특히이들은 1997년말외환위기를시작으로본격화된우리나라의경제위기기간을 1998년말까지로보고이기간 ( ~ ) 동안수행된기업구조조정과이후경제위기에서벗어나면서기업활동이정상화된이후 2년 (1999.1~ ) 동안수행된구조조정의수를보여주었다. 위기기간으로분류된기간동안구조조정을공시한표본기업의수는 562개로서위기이후기간의 293개보다훨씬많았다. 위기상황을극복하기위하여보다많은국내기업들이 IMF 이후후기보다는초기에구조조정을선택했음을알수있다. 원가관리측면에서 IMF 이후에이루어진기업들의구조조정노력을구분하면 IMF 직후에는기업들의구조조정동기가매우강했으며그에따라실제로구조조정을실행에옮긴기업의수가많았다고할수있다. IMF 이후어느정도기간이경과한이후에도기업들의구조조정이이루어지기는했으나그동기와정도측면에서볼때직후의기간보다는덜긴박하지 4) 서울경제신문 2001/11/7 일자에게제된 IMF 와기업의원가절감사례 는무수한이런사례의일부를보여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7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45 만여전히변화한환경에보다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한노력의실행으로볼수있을것이다. 본연구에서는변화한환경에적응하기위한기업들의생산요소조정노력이 IMF 이후의초기와후기에다를수있음에유의하여 IMF 이후기간을둘로나누어분석을실행하려고한다. 기간구분을위한적절한근거가없기때문에임의적인구분의위험이없지는않지만, IMF 이후매우침체된시기였던 98년과 99년을 IMF이후초기로그후 2000년부터 2003년까지 4년간을 IMF이후후기로구분한다. 이렇게구분한 3개의기간 ( 즉 IMF전기 (91-96), IMF이후초기 (98-99), IMF이후후기 (00-03)) 별로본연구의표본에포함된기업들을연도별로제품매출액이증가한그룹과감소한그룹으로나눈후에, 각기간중에그룹별연평균원가변화율을 < 표 1> 에제시하였다. < 표 1> 기간별매출증가기업과감소기업그룹별연평균원가변화율 5) IMF 이전기 (91-96) IMF 이후초기 (98-99) IMF 이후후기 (00-03) 증가그룹감소그룹증가그룹감소그룹증가그룹감소그룹 제품매출액 재료비 노무비 경비 총제조비용 제품제조원가 제품매출증가율을기간별로비교해보면매출증가그룹의경우모든기간에걸쳐서로비슷한증가율수준을보이지만, 감소그룹의경우에는 IMF이후초기에가장큰감소율을보이며, IMF이후후기에도여전히 IMF이전 (91-96) 보다큰감소율을보이고있다. 한편, 원가의증감율을기간별로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매출증가그룹의경우에는세기간모두에걸쳐매출증가율에상응하는원가증가율을볼수있다. 그러나매출감소그룹의경우에 IMF이전기에는원가감소율이매출감소율에비해작으며, 특히노무비와경비의경우에그감소정도가매출감소율보다상당히작아서원가의하방경직성을추론하는것이가능하다고할수있다. 반면에 IMF 이후기에는매출감소율과원가감소율간의괴리가상당히작아져서이전기에비하여생산요소의축소조정이상당히이루어지는추세라고볼수있다. 특히재료비와노무비의감소율이매출감소율에상당히상응하는수준임을볼수있다. 본연구를위해분석기간을어떻게구분할것인가에있어서그속성상임의성을배제하기는어렵다. 하지만, 매출감소그룹기업들의매출감소율과원가감소정도의관계가기간간에어떻게비교되는가를분석하려는연구의목적에비추어볼때, 세개의기간은서로상이한원가변화율특성을보이기 5) 본표는이원희 (2005) 의 < 표 6> 을차용.

8 146 관리회계연구 때문에, 본연구의목표에견주어볼때적합성을갖는기간구분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2.3 연구의방법 본연구의기본적분석틀은매출변화에대응하여기업이생산요소의확충또는축소결정을어떻게내리는가를그해당생산요소의원가변화행태를통해파악하는것이다. 전술했듯이활동량 ( 매출 ) 이증가할때에생산요소가확충되는정도에비하여활동량이감소할때생산요소가축소되는정도는작아져서, 원가의움직임이하방경직성을보이는가를분석하는것이다. 따라서 Anderson et al.(2003) 이사용한다음의식 (1) 로표시된회귀식을이용하여독립변수인매출의전기대비변화율과종속변수인원가의전기대비변화율의관계를분석할것이다. 특히매출이증가할때와비교하여매출이감소할때원가의변화율이작아지는가를확인하기위해서식 (1) 에는매출의증가시는물론감소시에도동등하게매출변화율이원가변화율에미치는영향을나타내는 β 1 외에매출증가시와비교하여매출감소시에만추가적으로원가의변화율에영향을미치는정도를나타내는 β 2 가포함되어있다. 이를위해 DD(Decrease- Dummy) 변수는매출증가시에는 0 그리고매출감소시에는 1의값을갖게될것이다. t-1은 t기의전년도를나타낸다. 종속변수로는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그리고제품제조비를각각적용하여회귀분석을반복할것이다. 식 (1) 여기서 : = 기, 기업의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또는제품제조비 = 기, 기업의제품매출액 = 더미변수로서전기에비해당기의매출액이감소하였으면 1, 아니면 0 식 (1) 에서회귀계수 은매출액 1% 가증가하였을때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또는제품제조비등해당원가항목의퍼센티지증가율을나타낸다. 반면매출이감소한경우에는더미변수 ( ) 가 1의값을갖기때문에매출이감소한경우에는원가항목의변화율은회귀계수 과 의합계이다. 즉, 은매출액 1% 가감소하였을때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또는제품제조비등해당원가항목의퍼센티지증가율을나타낸다. 만약원가항목의행태가비대칭적이라면매출증가에따른원가항목의증가율이매출감소에따른원가항목의감소율보다더크게나타날것이다. 따라서원가항목이하방경직성을갖는다는주장이유효하려면회귀계수 은양의값을그리고 는음의값을가져야한다.

9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분석기간별각원가항목의하방경직성에대한예상 일반적으로재료비, 노무비그리고외주가공비는대칭적인원가행태를보일것으로그리고경비와총제조비, 제품제조비는하방경직성을보일것으로기대된다. 그러나 IMF이후기에는변화한환경에서특히매출이감소되는기업들은생산요소의조정유인이 IMF이전기에매출감소를경험했을때와비교하여더욱높을것이므로, IMF이전기에비해 IMF이후기에는원가의하방경직성을보다더완화시키는방향으로원가관리를실행할것이다. 기업이생산요소축소결정을내리더라도실제로생산요소를조정하여미활용용량 (unused capacity) 을감소시키는데에는시간이소요될수있다. 특히건물이나기계등의임차계약이나구성원들과의장기고용계약이있는경우에소위계약제약 (contractual constraints) 을피하기어려우며, 기업내부적으로구성원들의구조조정에대한저항때문에조정에시간이소요될수있다. 따라서기업이생산요소조정의유인을가졌다고하더라도실제로생산요소조정이실행되는데에는시간이소요될수있으므로, IMF이후초기보다는 IMF이후후기에가서야하방경직성이보다완화되는모습을관측할수도있을것이다. 여러가지원가항목중에서상대적으로신속한조정이가능한생산요소의조정이먼저이루어지고, 조정이어려운항목의하방경직성완화는지연될수있다. 따라서신속한조정이가능한생산요소의하방경직성완화는상대적으로 IMF이후초기에이루어질수있으나, 단기적조정이어려운소위고정간접비생산요소들의조정은상대적으로서서히가능하기때문에 IMF이후초기보다는 IMF이후후기에하방경직성의완화가가능할수있다. 외주가공비같은경우는외주업체와의계약방식에따라계약제약의특성이정해지는것이기는하지만기업의입장에서는상대적으로생산수요에맞추어그필요량을유연하게조정할수있는생산요소라고할수있다. 더욱이생산요소들간에는대체 (substitution) 가가능하기때문에, 기업은필요에따라서외주가공에의존하던생산활동을시장수요감소에따라사용활동량이줄어든고정생산요소로대체함으로써외주가공수요량을다른생산요소에비해보다신속하게줄일수있을것이다. 따라서 IMF이후에고정생산요소가상대적으로많이포함된경비항목은그조정이느릴수있으나, 외주가공비는상대적으로하방경직성완화가빠르게진행될수있을것이다. Anderson et al.(2003) 에서는계약제약등의이유로하방경직성완화에시간이소요되는생산요소들이존재한다는점을보여주기위해두가지검증방법을사용했다. 하나는매출감소에따른원가변화의효과를당년에대해서만보지않고그다음해에원가감소율이추가적으로늘어나서원가의하방경직성이작아지는가를검증했다. 다른하나는분석에사용된관측기간을일년에서 2년, 3년그리고 4년으로확장하여매출감소율이라는독립변수의영향이원가감소율이라는종속변수에충분히반영될수있는시간을허용하여하방경직성이덜발현되는가를검증했다. 본연구에서는 IMF이후기간을이후초기와이후후기로나누어원가항목

10 148 관리회계연구 별로하방경직성의완화도가두기간간에어떻게다른가를비교하여초기에충분히발현되지않은하방경직성완화가이후후기에이루어지는가를살펴보도록한다. Ⅲ. 표본및자료수집과기술통계량 3.1 표본과자료수집 본연구에서정한 IMF이전기와이후기에맞추어이전기표본은 1990년 1월 1일부터 1996년 12월 31일, 이후기표본은 1997년 1월 1일부터 2003년 12월 31일까지각 7년간한국증권거래소에상장된제조기업중에서다음과같은요건을충족하는기업을표본으로선정하였다. 6) 제품매출액, 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제품제조비에대한자료는한국신용평가 ( 주 ) 의 KIS-FAS2004를이용하여수집하였다. 가. 은행 증권 보험업에속하지않는 나. 결산일이 12월 31일인기업 다. 연구대상기간중업종에변동이없는기업 라. 한국신용평가 ( 주 ) 의 KIS-FAS2004 에당기와전기의매출액및제품매출액, 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제품제조비의자료가누락되지않은기업 이와같은요건에의한표본선정과정을통하여 IMF 이전 이후기동일기업으로추출하여각각 15개산업의 116개기업을표본에넣었다. 극단치가회귀식추정에미칠수있는영향을고려하여제품매출액증가율및감소율이상위 1% 에들어가는기업- 년은제거하여이전기와이후기에각기 727 기업-년의자료가표본에포함되었다. 따라서각기간별로한기업당 6.3개의관측치가포함되었다고할수있다. 3.2 변수들의기술통계량 < 표 2> 는검증에사용될변수들에대한기술통계량을보여주고있다. 제품매출액, 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제품제조비의평균값과제품매출액대비비율에대한다양한통계값을 IMF 이전기는 1991~1996년으로, IMF 이후기는 1998~2003년으로구분 6) 원가와매출의전년대비변화율이필요하므로이전기와이후기모두연구대상기간보다 1 년이전의자료가필요하다.

11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49 < 표 2> 기술통계량 7) ( 단위 : 천원 ) Panel A: IMF 이전기 ( ) 변수 평균 표준편차 제1 사분위수 중위수 제3 사분위수 제품매출액 213,636, ,756,308 35,237,885 77,812, ,937,161 재료비 123,130, ,750,330 15,282,490 42,191, ,275,108 재료비비율 56.00% 71.39% 41.61% 53.12% 66.72% 노무비 18,862,490 38,929,880 3,186,468 6,876,236 17,847,000 노무비비율 11.04% 27.31% 5.96% 8.73% 12.94% 경비 39,850,824 80,107,343 6,715,640 15,081,078 34,577,186 경비비율 21.91% 35.87% 11.85% 19.11% 25.81% 외주가공비 8,576,691 20,613, ,893 2,133,898 6,623,778 외주가공비비율 6.27% 9.70% 0.58% 2.72% 8.64% 총제조비 191,843, ,054,630 27,665,957 65,425, ,192,997 총제비비율 88.95% % 77.43% 86.67% 93.09% 제품제조비 175,049, ,051,798 27,477,471 63,087, ,370,698 제품제조비비율 86.73% % 84.80% 90.56% Panel B: IMF 이후기 ( ) 변수 평균 표준편차 제1 사분위수 중위수 제3 사분위수 제품매출액 250,863, ,381,069 40,713,763 83,293, ,683,866 재료비 141,163, ,211,229 23,204,269 52,541, ,854,515 재료비비율 53.16% 19.14% 38.91% 54.12% 66.24% 노무비 17,856,058 30,714,950 3,445,704 7,900,698 17,415,563 노무비비율 8.51% 5.97% 4.81% 6.89% 10.64% 경비 45,072,786 82,363,119 8,853,641 18,445,429 40,040,441 경비비율 20.36% 12.28% 11.37% 17.34% 26.07% 외주가공비 7,089,317 15,724, ,689 2,305,360 6,565,277 외주가공비비율 4.92% 7.71% 0.44% 1.91% 5.75% 총제조비 204,092, ,752,967 41,012,818 84,245, ,619,965 총제조비비율 82.03% 19.23% 72.81% 84.44% 91.93% 제품제조비 201,899, ,064,713 39,793,556 82,582, ,868,602 제품제조비비율 81.03% % 83.70% 91.27% 7) 본표는이원희 (2005) 의 < 표 2> 를수정한것임.

12 150 관리회계연구하여제시했다. IMF 이전기에제품매출액대비원가의비중을살펴보면재료비 56.00%, 노무비 11.04%, 경비 21.91%, 외주가공비 6.27%, 총제조비 88.95%, 제품제조비 86.73% 이다. 반면 IMF 이후기에는재료비 53.16%, 노무비 8.51%, 경비 20.36%, 외주가공비 4.92%, 총제조비 82.03%, 제품제조비 81.03% 의값으로모든원가항목에걸쳐이전기에비해제품매출액대비비율이감소한것을보이고있다. 재료비, 노무비, 경비등총제조비와제품제조비를구성하는모든항목이감소했기때문에모든원가항목의매출액대비비율이감소했다. 특히노무비의경우에는 11.04% 에서 8.51% 로감소하여그감소율이 22.92% 에이르는것을볼수있다. 외주가공비의경우에도 6.27% 에서 4.92% 로감소하여그감소율이 21.53% 에달한다. 기간별매출증가기업과감소기업그룹별연평균원가변화율은앞서 < 표 1> 에제시되어있다. 매출증가그룹의경우에원가의조정측면에서 IMF 이전기와이후기간에별차이를관측할수없으나, 매출감소그룹의경우에는 IMF 이후기에매출감소율에상응하는보다큰원가의조정을볼수있다. 앞의 2.2절에서언급했듯이이는 IMF 이후수요감소를경험하는기업들의생산요소축소조정필요성에대한증대된인식을반영한다는측면에서볼때 < 표 2> 에서관측할수있는것과일관된원가의움직임이라고할수있다. 별도의표로제시하지는않았으나, 매출감소기업그룹의매출감소율은 IMF 이후기의초기인 98년에 -24% 로큰폭의감소를보였다. 같은 98년에대해재료비와노무비의원가변화율을보면각기 -20% 와 -31% 의높은감소율을보여주는데, 이는외환위기직후에수요감소를겪게된기업들이어떻게비용절감의노력을기울였는가를잘보여준다고할수있다. Ⅳ. 실증분석결과 매출액의변화에따른각원가의비대칭적행태를분석하기위해서매출변화율을독립변수로하고재료비, 노무비, 경비, 외주가공비, 총제조비, 제품제조비의원가변화율각각을차례대로종속변수로하여회귀분석을실시했다. 회귀분석의결과를 IMF 이전기와이후기에대해서는 < 표 3> 에그리고 IMF이후기를초기와후기로나누어분석한것에대해서는 < 표 4> 에제시했다. 전반적으로 IMF이전기에비해이후기에원가의하방경직성이완화되는것이거의모든원가항목에걸쳐나타났다고할수있다. 특히 IMF이후기를둘로나누어분석한경우에는재료비와총제조비는역하방경직성을보이고있다. 이하에서는각원가항목별원가행태의기간간의차이를설명하도록한다. 원가행태를기간을나누어분석한결과, 여러원가항목에서선행연구와상이한결과를관측할수있는데, 이는기업들의원가관리양태가, 원가효율성수준측면에서볼때, 고정되어있는것이아니라, 기간별로운영환경의변화에따라그리고그에

13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51 따른기업의조치 (response) 에따라영향받는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심층분석전에우선재료비와노무비에대한본연구의분석결과를간단히언급하면, 유연생산요소 (flexible input) 일것이라는일반적인믿음과달리, IMF이전기에는하방경직성을보이는결과를얻었다. 이는선행연구의결과와다른결과로서흥미롭다고할수있다. 재료비와노무비가하방경직성을갖는다는것은유연생산요소로관리될수있는생산요소에대한원가관리가효율적으로진행되지못했다는것을뜻한다. < 표 3> IMF 이전기 이후기의비대칭적원가행태에대한회귀분석결과 회귀계수추정치 (t-값) Panel A IMF 이전기 (91-96) n=727 예측부호 β 0 (?) β 1 (+) β 2 (-) 재료비노무비경비 (0.63) (19.40)*** (-5.89)*** (5.77)*** (8.12)*** (-1.73)* (5.52)*** (11.81)*** (-2.56)*** 외주가공비 (1.43) (3.27)*** (-0.12) 총제조비 (3.39)*** (21.32)*** (-5.75)*** 제품제조비 (4.24)*** (21.93)*** (-5.97)*** Adj.R (β 1+β 2) Panel B IMF 이후기 (98-03) n=728 예측부호 β 0 (?) β 1 (+) β 2 (-) 재료비노무비경비 (2.03)** (28.01)*** (2.83)*** (-1.06) (11.02)*** (-0.80) (-1.38) (15.90)*** (-2.31)** 외주가공비 (-0.14) (5.53)*** (0.87) 총제조비 (1.02) (31.50)*** (1.16) 제품제조비 (0.97) (30.78)*** (1.21) Adj.R (β 1+β 2) 주 1) ***, **, * 는각각 1%, 5%, 10% 수준에서유의함 ( 양측검증 ) 주 2) : 시점, 기업의원가항목 : 시점, 기업의제품매출 : 더미변수로서만약전기에비해당기의매출이감소하였으면 1, 그렇지않으면 0

14 152 관리회계연구 < 표 4> IMF 이후초기와후기간의비대칭적원가행태에대한회귀분석결과 회귀계수추정치 (t-값) Panel A IMF이후초기 (98-99) n=243 예측부호 β 0 (?) β 1 (+) β 2 (-) 재료비노무비경비 (1.32) (15.86)*** (1.44) (-5.27)*** (7.86)*** (-2.19)** (-0.33) (8.71)*** (-1.28) 외주가공비 (-2.08)** (3.35)*** (-1.07) 총제조비 (-0.12) (20.70)*** (-0.17) 제품제조비 (-0.30) (18.13)*** (-0.28) Adj.R (β 1+β 2) Panel B IMF이후후기 (00-03) n=484 예측부호 β 0 (?) β 1 (+) β 2 (-) 재료비노무비경비 (1.55) (23.12)*** (2.62)*** (2.98) (8.82)*** (-0.23) (-1.52) (13.27)*** (-1.91)* 외주가공비 (1.43) (4.75)*** (1.94)* 총제조비 (1.19) (24.21)*** (1.40) 제품제조비 (1.28) (24.94)*** (1.69)* Adj.R (β 1+β 2) 주 1) ***, **, * 는각각 1%, 5%, 10% 수준에서유의함 ( 양측검증 ) 주 2) : 시점, 기업의원가항목 : 시점, 기업의제품매출 : 더미변수로서만약전기에비해당기의매출이감소하였으면 1, 그렇지않으면 재료비의하방경직성평가 유연생산요소는생산에필요한투입물을소요량에맞추어조달하고사용하는데있어서유연하게그조달과정을진행할수있거나, 또는한기간에사용하고남은조달량을다음기에사용하기에용이하여마련된조달품이낭비되지않는것을지칭한다. 이러한원론적인특성과

15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53 는달리, 나타난재료비의하방경직적인실증분석의결과는기업들의재료구매계약체결과집행등조달과정상에서그리고재료사용과정상에서상당한비효율성이존재했다는증거로해석할수있다. 재료비관련비효율성의이유를구체적으로규명하는것은본연구의범위를벗어나는것이지만, < 표 3> Panel A에제시된 IMF이전기의재료비관련비효율성을확인하기위해서 Panel B에제시된 IMF이후기의재료비의행태와비교할필요가있다. Panel B의재료비에대한 의추정치는 0.128로 1% 수준에서양의유의한값을보이고있는데, 이는오히려역의하방경직성 (reverse stickiness) 이라고할수있다. 하방경직성이라는것은매출증가시 ( 생산량증가시 ) 에비해매출감소시 ( 생산량감소시 ) 에원가변화율이더낮다는것을뜻하고, 반대로역하방경직성은오히려매출감소시에원가별화율이더높다는것을뜻한다. 즉, 역하방경직성은매출증가시원가의증가속도보다매출감소시의원가감소속도가더욱빠르다는것을나타낸다. 따라서재료비에대한 Panel A와 B의결과를견주어해석하면, 매출감소시원가의감소율이 IMF이전기에비해 IMF이후기에보다높아서재료구매및사용에서효율성이보다높아졌다라고할수있다. 다시말하면, 기업들은 IMF이전기에비해 IMF이후기에재료비의효율성을높이기위해더욱노력하였고, 특히 IMF 이후에매출이감소한기업들의경우에어려운경영여건을타개하기위해자신들의총원가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재료비와관련하여효과적인원가절감노력을수행한결과라고할수있다. IMF이후기에기업들은비용절감과생산성향상에우선순위를두었는데 ( 권석희와차병석, 2004), 보다구체적으로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 등의특별한노력을기울인결과로해석할수있다. 8) IMF이후기를 IMF이후초기와이후후기로나누어분석한 < 표 4> 를보면, 재료비에대한 β 2 계수가이후초기와이후후기간에어떻게다른지를볼수있다. 이전기와달리이후초기에도 β 2 가 ( 비록유의하지는않지만 ) 양의값을보이며, 이후후기에이르러서는 β 2 가유의하고큰양의값을보여서, IMF 이후에시간이지나면서매출감소기업들의재료비관련원가절감노력이보다효과적인성과로이어지고있다고할수있다. 바꾸어말하면, 재료비관련효율성개선노력이효과를발휘하기위해서그정착에시간이소요되었다고할수있다. 매출감소시에기업의재료비변화율이라고할수있는 β 1+β 2 를 < 표 3> 과 < 표 4> 에서보면, IMF이전기, 이후초기그리고이후후기에걸쳐꾸준히상승하는것을볼수있다. 과거 20여년에걸친자료를바탕으로한안태식등 (2004) 의결과는재료비의하방경직성을발견하지못했다. 따라서이는우리나라의기업들이 20여년에걸쳐서재료비의효율적인원가관리실무를해온것으로해석될수있다. 그러나, 본연구에서보여주고있는것처럼, 8) 예를들어삼성전자의 SCM 사례등을들수있다 ( 삼성경제연구소, 2001).

16 154 관리회계연구 IMF 사태와같이기업의경영에중요한영향을미친사건을전후하여달라진경영실무에대하여기간을나누어이루어진실증분석의결과는기업들이변화한환경에어떻게적응해오고있는지에대하여보다적절한인식을가능하게한다. 특히 IMF이후기와는달리 IMF이전기에는재료비가하방경직성을보였다는점에유의할필요가있다는것이다. 4.2 노무비의하방경직성평가 안태식등 (2004) 은재료비는물론노무비에대해서도하방경직성을보이지않는것으로보고하였으나, 본연구의 < 표 3> 과 < 표 4> 에서보는것처럼, 노무비도 IMF이후후기에이르러서는하방경직성을보이지않으나, IMF이전기에는유의적인하방경직성을보이고있다. 재료비의경우와마찬가지로 IMF 사태와같이기업들의경영환경에중요한영향을미친사건을전후하여기간을구분하여분석함으로써본연구는서로다른환경에서달라진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의차이를보다잘이해할수있게해준다고할수있다. 생산필요량에맞추어조달계획을실행하지못할경우에사용되지못한유휴용량 (unused capacity) 이발생할수밖에없는비유연생산요소로서노무의특성을고려할때, IMF이전기의하방경직성은사실놀랍지않은결과이다. 왜냐하면 IMF이전기에는장기고용보장등노동시장의비유연성이높았기때문에효과적인인력계획의수립과실행없이는효율적인인력의사용이불가능하고, 따라서매출감소시에유휴인력의발생이불가피했기때문이다. 바꾸어말하면, IMF이전기에는기업들이매출감소시에적절한인력의축소조정을이루지못해서단위당평균원가수준이매출증가시에비해유의적으로높은수준이었다고할수있다. 이와달리 IMF 사태이후기업들의인력관리측면에서의특징으로는산업전반에걸쳐대량해고와계약직고용의확산이있었으며, 따라서노무비의감소는물론노동시장의유연성이증가하였다고할수있다. 그결과이후기에는노무비의원가행태와관련하여그전에비해유의적인변화가발생했을가능성이높고, 따라서노무비의하방경직성이완화되거나사라졌을것이라고예상할수있다. 실제로 < 표 4> 에서보듯이 IMF이후후기에는 β 2 의값이매우작고비유의적인수준을보이고있어서하방경직성이사라졌다고할수있으며, 이는선행연구의결과와도어긋나지않는다고할수있다. 그러나 IMF이후후기와달리이후초기에는 β 2 가상당히유의적인음의값을보이고있어서하방경직성이여전히상당했다는것을볼수있다. 이는 IMF 이후노동시장이유연해져서기업들의노무비효율성이개선되었어야한다는예상 에반하는 이상한 결과로받아들여질수도있다. 특히 < 표 1> 은 IMF 이후에노무비효율성이개선되었다는것으로해석될수있는결과를보이고있기에더욱그렇다. < 표 1> 을보면이후초기매출감소그룹의매출평균감소율과노무비평균감소율은둘다 -21% 의수준을보이고있는데, 이는매출감소대비매우

17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55 높은노무비감소율이라고할수있다. 이를 IMF이전기와비교해볼수있는데, 이기간중매출감소그룹을보면매출평균감소율은 -12% 이지만노무비평균감소율은 -3% 에머물고있다. 따라서 IMF이후초기매출감소그룹의노무비감소율은매출감소율에비해매우높은수준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현상은기업들이 IMF 사태이후에노무비절감노력을성공적으로기울여서노무비의하방경직성이그전의기간에비해상당히완화되거나또는해소되었다는주장의근거가될수도있다. 그러나이와달리 < 표 4> 의 Panel A에제시된노무비의유의한음의 β 2 값에서보는것처럼 IMF이후초기에노무비는왜하방경직성을보이는것일까? IMF이후초기에매출감소그룹의노무비감소율이상당히높음에도불구하고하방경직성이관측되는이유는 98년기업들의노무비감소실태를좀더자세히보면이해할수있다. < 표 5> 에는연도별매출액과노무비의변화율을매출감소그룹과증가그룹별로나누어제시하였다. 98년의노무비변화율을보면, 매출감소그룹과증가그룹모두에걸쳐상당한감소가이루어진것을볼수있다. 즉, 매출감소그룹만노무비의급격한감소를경험한것이아니라증가그룹도노무비증가대신에상당한감소를경험했기때문에, 98년의노무비감소의상당부분은매출감소때문이아니라 IMF 사태이후에매출감소여부나정도와상관없이모든기업에걸쳐경제전반의불황에대한염려때문에일어난것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이러한부분은매출변화라는독립변수에따른종속변수인노무비에의영향을나타내는계수 β 1 이나 β 2 에반영되는변화가아니다. 매출변화율에상관없이모든기업들의전반적인노무비감소실태는회귀식의절편 β 0 의감소에의해반영되는데, IMF이전기의 β 0 는유의한양의값을보여주고있으나 IMF이후초기의 β 0 는유의한음의값을보여주고있다. 한편 99년의노무비행태는하방경직성과일관되는모습을보였다고할수있다. 99년에매츨증가그룹의경우에매출증가에상당히상응하는노무비증가를보이는반면에매출감소그룹은매출감소에비해상당히작은노무비감소율을보이고있다. 따라서, 98년과 99년을합한 IMF이후초기기간에대한 β 2 는유의한음으로서노무비의하방경직성을나타내고있다. < 표 5> 연도별제품매출액과노무비의변화율 기간 IMF 이전기 IMF 이후기 연도 제품매출액감소그룹 노무비 제품매출액 제품매출액증가그룹 노무비 제품매출액

18 156 관리회계연구이상을다시설명하면다음과같다. 98년 IMF 직후에는매출변화의방향에상관없이모든기업에서인력에대한상당한조정이발생했으나, 99년의경우에는일률적인인력의축소조정추세가줄어들었다. 그러나 99년에들어서도시장수요및생산수요에맞는효과적인인력계획을실행하게되었는가라는측면에서보면, 기업들의노무인력관리는여전히미흡했다고할수있다. 비록 98년과같은일률적인력조정은없었으나, 99년에도아직기업들은매출이감소한경우에그에상응하는효율적인인력조정프로그램을실행하지못하였기때문에 IMF이전기와마찬가지로노무비하방경직성을제거하지못한것이다. 기업들이효과적인인력조정프로그램을통하여효율적인인력조정을보여준것은 β 2 의값이비유의적이어서하방경직성이없다고할수있는 IMF이후후기에가서나가능했다고할수있다. 즉, 매출감소기업들이감소한수요에맞추어효율적으로인력을조정하는데에는시간이소요되었기때문에하방경직성의해소가 IMF이후후기에들어서나가능했다고할수있다. 4.3 경비및외주비의하방경직성평가 경비의대부분은간접비로서원가관리가쉽지않은항목들로구성되어있다. 더욱이경비중에는설비, 건물등을비롯하여계약제약때문에용량조정이더욱어려운항목들이많기때문에, 마련한용량 (capacity supplied) 에비해사용된용량 (capacity used) 사이의괴리가클수밖에없고, 이는원가의하방경직성을높이는특성으로작용하게된다. 이러한속성때문에경비의 β 2 는전체기간에걸쳐 1% 미만의유의수준에서음의값을보이고있다. 그러나 IMF 이전기와이후기의차이는 β 0, β 1, 그리고 β 2 등모든계수값의변화에서볼수있다. β 0 의경우에 IMF이전기에는유의적으로양의값을보이고있으나, IMF이후기에는유의적이지않으며오히려음의값으로변한것을볼수있다. 이는표본에포합된기업들전체적으로 IMF이후기에는매출변화율에상관없이기본적으로고정된수준의원가변화율이유의적으로존재하지않는다는것으로해석될수있다. 반면에, β 1 과 β 1+β 2 는이전기에비해이후기에상당히커진것을볼수있다. 즉, 이전기에는매출변화율에상관없이정해지는경비변화율부분이유의적으로존재했으나, 이후기에들어서는경비변화율이매출변화율에보다민감하게반응하게되었다. 구체적으로보면 : 1) 매출이증가할때경비가보다빠르게증가하게된것은물론 ; 2) 매출이감소할때에는비록여전히하방경직성이존재하지만 β 2 값이이전기보다는작아져서상대적으로완화된하방경직성을보이고, 궁극적으로 β 1+β 2 의값이이전기보다높아서매출감소율에따른경비감소율이이전기보다높아졌다. 이러한현상은 IMF 사태이후에기업들이기울인경비절감노력의결과라고할수있는데, 그경비절감노력은 IMF이후초기와이후후기사이에다소다른모습을보인다고할수

19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57 있다. 매출증가시에경비의증가율을나타내는 β 1 의값을보면, 이후초기에비해이후후기에낮다. 그러나매출감소시경비의하방경직성까지고려한후경비의감소율을나나내는 β 1+β 2의값을보면, IMF이후초기에 0.562로서이후후기의 0.503보다높은것을볼수있다. 이를단순히해석하면, 매출증가시의효율성은이후후기가높고, 매출감소시의효율성은이후초기가높다고할수있다. 한편, 외주비는매출변화에따라그크기를조정하는것이상대적으로용이한생산요소라고할수있다. 따라서 IMF이전기에도 < 표 3> 의 Panel A에서보듯이 β 2 의값이비유의적이어서하방경직성이없었던것으로관측되고있다. < 표 4> 에서는 IMF이후기에들어서 β 1 의값이매우커진것을볼수있다. 이는외주비의변화속도가다른비용들보다도높다는것을나타낸다. 즉, 매출증가시에외주비의지출속도가상대적으로다른항목보다빨리늘어나는것은물론이고매출감소시에도보다빨리줄어든다는것이다. 이는 IMF라는수요감소의영속성이증가하는변화를맞이하여기업들이상대적으로축소조정이어려운고정생산요소를구축하는대신에유연생산요소로서그용량조정이쉬운외주비의특성을보다적극적으로활용하게된것을보여준다고할수있다. 따라서매출증가시에외주가공의사용을보다많이늘리게되었고, 매출감소시에는외주가공비의우선적인축소를통해생산요소의축소조정을달성하는추세를보여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게다가 IMF이후후기에들어서는 β 2 의값이유의한양의값으로역하방경직성을보이고있다, 이는매출감소시에기업들이생산요소중에서외주가공비를우선적으로줄이는데, 그조정폭이매출증가시의증가율보다유의적으로높은정도의수준에서이루어진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특히 β 1 +β 2 의값이 1보다큰 1.509로써매출감소율에비해외주비의감소율이 1.5배이상이라는것을뜻한다. 4.4 총제조비와제품제조비의하방경직성 총제조비와제품제조비의움직임은서로상당히비슷한모습을보이고있다. IMF이전기에는매우유의적인하방경직성을보였으나, IMF이후초기에는하방경직성의유의성이사라지게되었으며, 이후후기에는제품제조비의경우에는유의적인역하방경직성을보이며총제조비의경우에도유의적이지는않지만거의유의적인양의 β 2 계수를볼수있다. 이러한결과는지금까지살펴본재료비, 노무비그리고경비등총제조비를구성하는항목들이이후기로갈수록보다효율적인원가관리의모습을보여주었던실무의추세와일치하는것이라고하겠다. 특히총원가의절반이상을차지하는재료비의경우에매출감소시에재료조달계획및사용상의효율성개선을통해역하방경직성을보였고, 노무비의경우에도 IMF이후후기에이르러서는하방경직성이제거되는모습을보였었다. 경비의경우에는 IMF이후기에도하방경

20 158 관리회계연구직성이존재하지만 β 2 값이이전기보다는작아져서상대적으로완화된하방경직성을보이고, 궁극적으로 β 1+β 2 의값이이전기보다높아서매출감소율에따른경비감소율이이전기보다높아진것을볼수있었다. 과거분석기간을적절히나누어분석하지않은연구들의경우에총제조비와제품제조비가하방경직성을갖는것으로보고했었다. 본연구의경우에는기업의원가관리실무에중요한영향을미친사건을전후하여기간별비교를함으로써기간별원가관리의효율성에대해차별적인평가를할수있었고, 따라서총제조비나제품제조비의경우에하방경직성을갖던원가가변화된생산환경에맞추어진화함으로써 IMF이후초기에는하방경직성이완화되고게다가 IMF이후후기에는역하방경직성을갖는원가로변모됨을볼수있었다. Ⅴ. 요약과결론 시장수요는기업의생산요소계획수립및조달과사용결정에있어서중요한요소다. 본연구의목표는기업의원가관리실무가시장수요감소와같은중요한운영환경의변화에효율적으로적응하여진행되는가를평가하는것이다. 특히시장수요의감소를초래한외환위기 (IMF 사태 ) 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이에대한실증적결과를제시했다. 원가의하방경직성은생산요소축소조정에따른원가절감효과와그기회비용등을합리적으로고려한경영자의능동적인원가관리에따라나타나는현상이다. 본연구에서보인외환위기를전후한하방경직성양태차이는 IMF 이후의변화한상황에적절히적응하려는기업들의원가관리노력을반영하는실증결과로해석될수있다. 구체적으로보면, 재료비의경우에 IMF 이전에는하방경직성이존재했으나, IMF 이후에는하방경직성완화시기를거쳐매출감소기업의경우에는원가절감을위한적정한노력을통해역하방경직성을보여주었고, 이는재료비관리의효율성개선성과로해석된다. 노무비의경우에는 IMF 이전은물론 IMF이후초기에도하방경직성을보였으나, 매출감소기업들이효율적으로인력을조정하는데시간이소요되었다는해석과일관되는결과로서하방경직성의해소가 IMF이후후기에들어서야가능했다. 경비는간접비로서의속성상이후기에도계속하방경직성을보이지만, 이전기에비해이후기에는매출변화율대비원가감소율이보다높아져서, 경비의하방경직성도완화된것으로해석될수있다. 총제조비와제품제조비의경우에도 IMF 이전에는유의적인하방경직성을보였으나, 재료비, 노무비그리고경비등항목들의원가관리성과가이후기에개선됨에따라, 이후초기부터하방경직성을보이지않게되었으며, 제품제조비는이후후기에들어서는역하방경직성을보일정도로그원가성과가개선되었다. 요약하면, IMF 사태를거치면서기업들의원가하방경직성이완화또는해소되었고, 특히재료비

21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59 등의항목에서는역하방경직성을보였다. 이는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가시장변화에맞추어효율적으로진행된다는주장을지지하는실증결과라고할수있다. 본연구는기업의원가관리실무는과연시장상황등원가관리에영향을미치는중요한변화나요인들을적절히반영하며진행되는가라는원가관리실무의효과성과효율성에대해평가할수있는독특한분석을제시했다. 사실원가관리실무에대해서는그실무의내용에대한실태파악연구도쉽지않은상황이며, 특히그효율성이나효과성에대한연구를찾기어려운상황에서본연구의실증결과는기업들의원가관리실무에대한이해를넓힐수있는공헌점을갖는다고할수있다. 특히 IMF 외환위기와같이원가관리실무에큰영향을미치는중요한사건또는변화를포함하는기간을그전 후로적절히나누지않고하나로묶어서무차별적으로진행된선행연구와는다르게원가관리실무의실태에대한적정한이해를높이는데일조하는연구라고할수있다. 본연구의한계점으로는기업이어떻게원가관리성과를증진시켰는지에대한직접적이고구체적인증거를밝히는면에서충분한결과를제시하지못하는점이지적될수있다. 특히연구의범위가광범위하고원가관리실무의효과성을평가하는초기연구이기때문에, 의도적으로구체적인가설을세우고정교하게가설을검증하는것을지양한측면이있다. 앞으로후속연구에서는연구의목표를보다구체화하고, 그에따른구체적인가설의설정과검증방법의설계가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참고문헌 김성구, 2000, IMF 구조조정과위기의한국경제, 개혁교회와세계경제에관한한국, 브라질, 미국교회협의회 ( ) 에서발표한글. 권성희 차병석, 2004, 전략구매란무엇인가?, 한경비지니스. 박종국 백태영. 2006, 재량적원가의추세와결정요인. 관리회계연구. 제6권제2호 : 박진우 백재승, 2005, 경제환경변화와기업구조조정의가능성및장 단기성과분석, 증권학회지제34집 3호, 삼성경제연구소, 2001, 구조조정성공사례 안태식 이석영 정형록, 2004, 한국제조업의비대칭적원가행태, 경영학연구, 제33권, 제3 호, 이경태 정문종 이상철. 2006, 한국제조기업의원가발생구조및원가관리실태, 관리회계연구. 제6권제1호 : 이원희, 2005, IMF이후의한국제조기업의원가관리행태에대한요인분석, 이화여자대학

22 160 관리회계연구 교석사학위논문. 정문종 이성욱, 2009, 설비용량조정과원가하방경직성의관계, 관리회계연구, 제9권, 제1 호, 주태순 지성권 오상희. 2007, 원가행태를이용한이익예측모형의타당성분석, 관리회계연 구. 제7권제1호 : Anderson, M. C., Banker, R. D., and S. Janakiraman, 2003, Are Selling, General and Administrative Costs Sticky?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41: Anderson, S., and W. Lanen, April 2009, Understanding Cost Management: What Can We Learn from the Empirical Evidence on Sticky Costs?, Working Paper, University of Michigan. Banker, R. D. and L. T. Chen, 2006, Predicting Earnings Using a Model Based on Cost Variability and Cost Stickiness, The Accounting Review Vol. 81. No. 2: Cooper, R. and Kaplan. R., 1998, The Design of Cost Management Systems: Text, Cases, and Reading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Garrison, Noreen, and Brewer, 2008, Managerial Accounting, 12 th Ed, McGraw- Hill. Horngren, Datar, Foster, Rajan and Ittner, 2009, Cost Accounting: A Managerial Emphasis, 13 th Ed., Pearson.

23 원가관리실무의효율성평가 : 외환위기사태이전과이후의원가하방경직성비교를통해 161 On Efficacy of Cost Management: By Comparing Cost Stickiness between the Pre and Post Periods of Foreign Currency Crisis Moon Jong Chung*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whether companies manage their costs efficiently in response to changes in their operating environment, particularly in market demand changes. An empirical evidence on the efficacy of companies cost management practices is shown by comparing the sticky cost behaviors of the pre and the post IMF periods. The post IMF period caused by the foreign currency crisis resulted in a drastic reduction in market demand which is a major factor in companies production input planning and procurement decisions. Trading off between cost reduction from and opportunity cost of production capacity reduction in periods of demand decreases typically results in sticky cost behaviors. The empirical results of sticky cost behavior pattern changes over the pre and post periods can be viewed as consistent with companies deliberate and efficient efforts to adapt to the demand changes in the post IMF periods. More specifically, material costs showed stickiness in the pre period. In the earlier part of the post period, however, the stickiness decreased, and then it changed to reverse stickiness in the later part, which indicates successful material costs reduction in companies experiencing sales decreases. Stickiness of labor costs which persisted from the pre to the earlier part of the post period disappeared in the later part of the post period, which implies labor force adjustments in response to sales decreases took quite a time to realize. Stickiness of overheads persisted through all the periods. But the degree of the overhead stickiness is lower in the post period implying a better management of indirect costs. Total manufacturing costs (TMC) * Professor,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4 162 관리회계연구 and cost of goods manufactured (CGM) initially showed stickiness in the pre period. As the cost management performance of material costs, labor costs and overheads improved over the periods, the stickiness of TMC and CGM disappeared in the post period. CGM showed even reverse stickiness in the later part of the post period. In sum, the current study shows empirical evidence that companies improved their cost management performance in terms of reduction in or even reversal of cost stickiness as they were responding efficiently to reduced market demand levels after the IMF crisis. Key Words: cost stickiness, efficacy of cost management, demand reduction, production input downward adjustment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External Shocks and the Heterogeneous Autoregressive Model of Realized Volatility Abstract: We examine the information effect of external shocks on the realized volatility based on the HAR-RV (heterogeneou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조성재 구승환 요약 ⅰ ⅱ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1 2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3 4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5 6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2 3 < 표 1> ECM 을이용한선행연구 4 5 6 7 and 8 < 표 2> 오차수정모형 (ECM1~ECM4) 9 10 < 표 3> 민감도분석에쓰인더미변수 11 12 < 표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4, August, 30, 2016:319~332 Received: 2016/07/28, Accepted: 2016/08/28 Revised: 2016/08/27, Published: 2016/08/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d what determina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n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포 노무비 \ 390,000 재료비 \ 3,000,000 (\ 2,850,000) 경비 \ 410,000 재고자산 \ 500,000 (\ 350,000) 외상매입금 \ 300,000 현금 \ 300,000 매출액 \ 5,000,000 빼기 제조원가 \ 3,800,000 (\ 3,650,000) 더하기 SG&A \ 800,000 유동자산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여성경찰관의직업윤리의식결정요인분석 * An Analysis of Determinant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Ethical Standards of South Korean Police Women 신문희 ** 이영민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Ⅰ.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20, 41..,..,.,.,....,.,, (relevant).,.,..??.,

20, 41..,..,.,.,....,.,, (relevant).,.,..??., , 41 (2007 12 ) * 1) *** ***,. IMF..,,,.,,,,.. I.. 1999 (,.),,. 2010 *. ** *** 19 20, 41..,..,.,.,....,.,, (relevant).,.,..??., 21.....,. II. 1967 G. G. Muller International Accounting. 1960. 1970... 196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09~126 투고 ( 접수 ) 일 : 2013.03.11. 게재확정일자 : 2013.03.29. * ** *** **** Analysis on Involuntary Disposal of Real Estate Owned by Baby Boomers through Court s Auctio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2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95 한국마사회 9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C o 2.000 (3) 경영혁신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 ) *. ** *** , 40 3 4 (2006 12 ) * 1) *** *** (KCGS) 2003, 2004 (CGI),. (+),.,,,.,. (endogeneity) (reverse causality),.,,,. I. 1998. 2005 12 ( ) *. ** *** 2, 40 3 4 37.2%, 20 60%. 80%..,..,.,,, (SCB),,,.,..,, /,..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Logistics Strategic Planning pnjlee@cjcci.or.kr Difference between 3PL and SCM Factors Third-Party Logistics Supply Chain Management Goal Demand Management End User Satisfaction Just-in-case Lower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 ( ) 1) *.. I. (batch). (production planning). (downstream stage) (stockout).... (endangered). (utilization). *

, ( ) 1) *.. I. (batch). (production planning). (downstream stage) (stockout).... (endangered). (utilization). * , 40 12 (2006 6) 1) *.. I. (batch). (production planning). (downstream stage) (stockout).... (endangered). (utilization). * 40, 40 12 (EPQ; economic production quantity). (setup cost) (setup time) Bradley

More information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 황수경 * Ⅰ. 머리말 ().......... * (skhwang@kli.re.kr). 특집 _1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1980 1)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990 -. Hellerstein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 수시연구 2013-01.. 2010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2010... 권혁구ㆍ서상범... 서문 원장 김경철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xi 요약 xii xiii xiv xv xvi 1 제 1 장 서론 2 3 4 제 2 장 국가물류비산정방법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 1 - - 2 - 3) 공표효과란기업이배당지급을공표하게되면투자자및이해관계자에게기업의긍정적인이미지개선등부수적인효과가발생하는것을말함. - 3 - - 4 - - 5 - - 6 - - 7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8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9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세무보고이익 법인세부담액

More information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슈퍼섬유 1-No. 20130730 Multi Client Report 슈퍼섬유시장분석및성장전망 (2013) Jul., 2013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357-37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357 3 * Effects of 9th Grade Students Participation in Career Curriculum Cluster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A Study on Married Female Immigrants Life Style and Marriage Satisfaction in Terms of Preparing Their Old Age in Chungcheongnam-do Department of Gerontology, Hos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 Hi Ran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α α - 20 - α α α α α α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303720C7CFC1A4BCF86F6B2E687770>

<303720C7CFC1A4BCF86F6B2E687770> 1) < 論 文 > 라이프스타일 세분화를 통한 실버타운 수요자 분석 133 주택연구 제15권 4호 2007. 12/15(4) : 133~160 Housing Studies Review Vol. 15, No. 4 : 133~160 접수일 : 2007. 7. 9, 심사일 : 2007. 7. 16, 심사완료일 : 2007. 8. 29 라이프스타일 세분화를 통한 실버타운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111106 한국감정원 319 111106 한국감정원 111106 한국감정원 321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A o 5 4.500 2. 책임경영 3 B + 3 2.400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4. 사회적기여 5 4.909 5 4.909 (1) 사회공헌 2 B o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93~1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2 2016. 06. 20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교통경찰서비스만족요인우선순위결정연구 교통경찰서비스만족요인우선순위결정연구 차례 정철우 * 이종화 ** Ⅰ. 들어가며 1) Ⅱ. 이론적고찰 Ⅲ. 자료수집및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나가며 국문요약 주제어 : 교통경찰, 서비스요소, 서비스만족, 우선순위, 요구분석 Ⅰ. 들어가며 치안정책연구소 2017 치안정책연구제 31 권제 1 호 Police Science Institute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歯목차.PDF

歯목차.PDF 200% 2000 9 , LG < >, IMF,, 30 IMF 30,,, 30 1997 307, 63 1999 244, 149 489% 164% 30 IMF 2000 1999 i ,, (+), (-) IMF 30 5~30 1~4 (-), (+) IMF 30, 200%, 30 ii < > < > I 30 1 1 1 2 2 3 7 4 8 5 9 II 30 11

More information

제 8 장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1

제 8 장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1 제 8 장 생산계획 (Production Planning) 1 Production Management System Design 장기적인의사결정문제 ( 전략 ) 유효성 (Effectiveness) 의문제 System Planning & Control 단기적인의사결정문제 ( 전술 ) 능률 (Efficiency) 의문제 생산전략 제품 / 서비스의선정및설계 소요부품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1

1 삼성경제연구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4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4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1, March 2015 : pp. 111~141 2 차에너지산업의기술적효율성국제비교및 결정요인분석에관한연구 1) 111 112 113 114 115 116 117 max ln ln ln ln 118 ln ln ln ln ln ln ln 119 120 121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삼성경제연구소 1 제14장 선진형 공정거래제도의 구축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15장 금융제도 및 금융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hwp

hwp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ⅰ ⅱ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ⅲ ⅳ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1 장서론 3 4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제 2 장중국진출한국기업의인사노무관련현황 5 6 중국진출한국기업의노사관계및인적자원관리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2, September 2015 : pp. 99~126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결정요인분석 1) 9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2, September 2015 : pp. 99~126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결정요인분석 1) 99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4, Number 2, September 2015 : pp. 99~126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결정요인분석 1) 99 100 101 102 < 표 1> 산유국의재생에너지정책현황 103 104 105 106 107 108 < 표 2> 재생에너지발전의주요결정요인 109 110 < 표

More inform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2 3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4 5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6 7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8 9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