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5장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5장"

Transcription

1 1 (inheritance) 2 제 5 장과다형성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구체적으로오버라이딩이라고부름 슈퍼클래스에서하위클래스로갈수록구체적 예 ) 폰 -> 모바일폰 -> 뮤직폰 을통해서브클래스의간결한클래스정의 동일한특성을재정의할필요가없어클래스정의가간결해짐 3 관계예 class Phone class MobilePhone class Music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 무선기지국연결배터리충전하기 음악다운받기음악재생하기 구체화 4 의필요성 class Person 말하기먹기걷기잠자기 class Student 말하기먹기걷기잠자기공부하기 클래스사이의멤버중복선언방지 필드와메소드재사용으로클래스간결화 클래스간계층적분류및관리 class StudentWorker 말하기먹기걷기잠자기공부하기일하기 class Person 이없는경우중복된멤버를가진 5 개의클래스 class Researcher class Professor 말하기먹기걷기잠자기 말하기먹기걷기잠자기연구하기 말하기먹기걷기잠자기연구하기가르치기 을이용한경우중복이제거되고간결해진클래스구조 class Student 공부하기 연구하기 class Researcher class StudentWorker 일하기 가르치기 class Professor

2 클래스과객체 예제 5-1 : 클래스만들어보기 5 선언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을받는클래스 Student 선언...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를받는 StudentWorker 선언... 자바의특징 다중지원하지않는다 다수개의클래스를받지못한다. 의횟수에제한을두지않는다 계층구조의최상위에있는클래스는 java.lang.object 클래스이다. 모든클래스는자동으로 java.lang.object 를받는다. 6 (x,y) 의한점을표현하는 Point 클래스와이를받아컬러점을표현하는 ColorPoint 클래스를만들어보자. class Point { int x, y; // 한점을구성하는 x, y 좌표 void se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void showpoint() { // 점의좌표출력 System.out.println("(" + x + "," + y + ")"); red(3,4) 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 Point 를받은 ColorPoint 선언 String color; // 점의색 void setcolor(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void showcolorpoint() { // 컬러점의좌표출력 System.out.print(color); showpoint(); // Point 클래스의 showpoint() 호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 cp.set(3,4); // Point 클래스의 set() 메소드호출 cp.setcolor("red"); // 색지정 cp.showcolorpoint(); // 컬러점의좌표출력 7 자바의클래스계층구조 자바에서는모든클래스는반드시 java.lang.object 클래스를자동으로받는다. 8 서브클래스의객체와멤버사용 서브클래스의객체와멤버접근 서브클래스의객체는슈퍼클래스의멤버도포함 슈퍼클래스의 private 멤버는되지않음 서브클래스에서직접접근불가 슈퍼클래스의 prviate 멤버는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통해서만접근가능 서브클래스객체에슈퍼클래스멤버가포함되므로슈퍼클래스멤버의접근은서브클래스멤버접근과동일

3 9 public class A { public int p; private int n; public void setn(int n) { this.n = n; public int getn() { return n; public class B extends A { private int m; public void setm(int m) { this.m = m; public int getm() { return m; public String tostring() { String s = getn() + + getm(); return 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A a = new A(); B b = new B(); a p n setn() getn() b p n setn() getn() m setm() getm() tostring() main() 실행중생성된인스턴스 슈퍼클래스 A 와서브클래스 B 그리고인스턴스관계 10 서브클래스의객체멤버접근 public class MemberAccessExample { A a = new A(); B b = new B(); a.p = 5; a.n = 5; // n 은 private 멤버, 컴파일오류발생 b.p = 5; b.n = 5; // n 은 private 멤버, 컴파일오류발생 b.setn(10); int i = b.getn(); // i 는 10 b.m = 20; // m 은 private 멤버, 컴파일오류발생 b.setm(20); System.out.println(b.toString()); // 화면에 이출력됨 a p n setn() getn() b p n setn() getn() m setm() getm() tostring() 과접근지정자 슈퍼클래스멤버의접근지정자 자바의접근지정자 4 가지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관계에서주의할접근지정자는 private 와 protected private 멤버 슈퍼클래스의 private 멤버는서브클래스포함하여모든클래스에서접근불허 protected 멤버 같은패키지내의모든클래스는접근 동일패키지여부와상관없이서브클래스에서슈퍼클래스의멤버접근가능 default private protected public 같은패키지의클래스 O X O O 같은패키지의서브클래스 O X O O 다른패키지의클래스 X X X O 다른패키지의서브클래스 X X O O

4 13 같은패키지내관계에서접근 public class A { int i; protected int pro; private int pri; public int pub; 패키지 A 14 다른패키지의관계에서접근 패키지 PA public class A { int i; protected int pro; private int pri; public int pub; public class B extends A { void set() { i = 1; pro = 2; pri = 3; // private 멤버접근불가, 컴파일오류발생 pub = 4; B b = new B(); b.set(); b i pro pri pub 패키지 PB public class B extends A { void set() { i = 1; // i 는 default 멤버, 컴파일오류발생 pro = 2; pri = 3; // private 멤버접근불가, 컴파일오류발생 pub = 4; B b = new B(); b.set(); b i pro pri pub 예제 5-2: 관계에있는클래스간멤버접근 서브클래스와슈퍼클래스의생성자호출및실행관계 15 클래스 Person 을아래와같은멤버필드를갖도록선언하고클래스 Student 는클래스 Person 을받아각멤버필드에값을저장하시오. 이예제에서 Person 클래스의 private 필드인 weight 는 Student 클래스에서는접근이불가능하여슈퍼클래스인 Person 의 getter 와 setter 를통해서만조작이가능하다. int age; public String name; protected int height; private int weight; class Person { int age; public String name; protected int height; private int weight; public void setweight(int weight) { this.weight = weight; public int getweight() { return weight;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void set() { age = 30; name = " 홍길동 "; height = 175; setweight(99); Student s = new Student(); s.set(); 16 질문 1> 서브클래스의인스턴스가생성될때서브클래스의생성자와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모두실행되는가? 아니면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실행되는가? 둘다실행된다. 질문 2> 서브클래스의인스턴스가생성될때서브클래스의생성자와슈퍼클래스의생성자의실행순서는어떻게되는가? 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먼저실행된후서브클래스의생성자가실행된다 new 에의해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슈퍼클래스생성자와서브클래스생성자모두실행됨 호출순서 서브클래스의생성자가먼저호출되고실행되기전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호출됨 실행순서 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먼저실행되고서브클래스의생성자실행됨

5 17 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의생성자간의호출및실행관계 class A { 생성자는서브클래스의생성자가먼저호출되지만계속하여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호출하고, 최상위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실행되면서아래로최하위서브클래스의생성자가실행되는과정을거친다. 생성자호출 생성자호출 생성자호출 public A() { System.out.println( 생성자 A"); class B extends A { public B() { System.out.println(" 생성자 B"); class C extends B { public C() { System.out.println(" 생성자 C"); public class ConstructorEx { C c; c = new C(); 생성자실행 리턴 생성자실행 생성자실행 예상실행결과는? 생성자 A 생성자 B 생성자 C 위코드는모두 ConstructorEx.java 파일에저장된다. 18 서브클래스와슈퍼클래스의생성자짝맞추기 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 각각여러개의생성자가능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의생성자사이의짝맞추기 서브클래스의객체생성시, 실행가능한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의생성자조합 컴파일러는서브클래스의생성자를기준으로아래표와같은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찾음 경우 1, 3 개발자가서브클래스의생성자에슈퍼클래스의짝을지정하는방법 경우 2, 4 super() 키워드이용 경우 서브클래스기본생성자기본생성자매개변수를가진생성자매개변수를가진생성자 슈퍼클래스기본생성자매개변수를가진생성자기본생성자매개변수를가진생성자 19 서브클래스의생성자가기본생성자인경우컴파이일러는자동으로슈퍼클래스의기본생성자와짝맺음 1: 슈퍼클래스 ( 기본생성자 ), 서브클래스 ( 기본생성자 ) 아래코드는모두 ConstructorEx2.java 파일에저장된다. class A { public A() { System.out.println(" 생성자A"); public A(int x) {... class B extends A { public B() { System.out.println(" 생성자 B"); public class ConstructorEx2 { B b; b = new B(); 생성자 A 생성자 B 컴파일러가 public B() 에대한짝을찾을수없음 아래코드는모두 ConstructorEx2.java 파일에저장된다. class A { public A(int x) { System.out.println(" 생성자 A"); class B extends A { public B() { System.out.println(" 생성자 B"); public class ConstructorEx2 { B b; b = new B(); 컴파일러에의해 Implicit super constructor A() is undefined. Must explicitly invoke another constructor 오류메시지가발생 20 3: 서브클래스에매개변수있는생성자는슈퍼클래스의기본생성자와짝을이룸 옆의코드는모두 ConstructorEx3.java 파일에저장된다. class A { public A() { System.out.println(" 생성자 A"); public A(int x) {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생성자 A"); class B extends A { public B() { System.out.println(" 생성자 B"); public B(int x) {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생성자 B"); public class ConstructorEx3 { B b; b = new B(5); 생성자 A 매개변수생성자 B

6 super() super() 를이용한사례 21 super() 서브클래스에서명시적으로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선택호출할때사용 사용방식 super(parameter); 인자를이용하여슈퍼클래스의적당한생성자호출 반드시서브클래스생성자코드의제일첫라인에와야한다. 22 옆의코드는모두 ConstructorEx4.java 파일에저장된다. class A { public A() { System.out.println(" 생성자 A"); public A(int x) {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생성자 A" + x); class B extends A { public B() { System.out.println(" 생성자 B"); public B(int x) { super(x);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생성자 B" + x); public class ConstructorEx4 { B b; b = new B(5); 매개변수생성자 A5 매개변수생성자 B5 객체의타입변환 class Person { String name; String id; 업캐스팅사례 23 업캐스팅 (upcasting) 24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s p 프로그램에서이루어지는자동타입변환 서브클래스의레퍼런스값을슈퍼클래스레퍼런스에대입 슈퍼클래스레퍼런스가서브클래스객체를가리키게되는현상 객체내에있는모든멤버를접근할수없고슈퍼클래스의멤버만접근가능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String grade; String department; public Student(String name) { super(name); public class UpcastingEx { Person p; Student s = new Student( 이재문 ); p = s; // 업캐스팅발생 name id Person() grade department Student() 이재문 레퍼런스 P 를이용하여서는 Student 객체의속성중오직 Person 속성만접근가능하다.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System.out.println(p.name); // 오류없음 Student s = new Student(); Person p = s; // 업캐스팅, 자동타입변환 p.grade = A ; // 컴파일오류 p.department = Com ; // 컴파일오류 이재문

7 객체의타입변환 다운캐스팅사례 다운캐스팅 (downcasting) 슈퍼클래스레퍼런스를서브클래스레퍼런스에대입 업캐스팅된것을다시원래대로되돌리는것 명시적으로타입지정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public class DowncastingEx { Person p = new Student( 이재문 ); // 업캐스팅발생 Student s; s = (Student)p; // 다운캐스팅 System.out.println(s.name); // 오류없음 s.grade = A ; // 오류없음 p name id Person() grade department Student() 이재문 s Student s = (Student)p; // 다운캐스팅, 강제타입변환 이재문 instanceof 연산자와객체구별 instanceof 사용예 27 Person p 가가리키는실제객체는무엇인가? 업캐스팅된레퍼런스로객체의진짜타입을구분하기어려움 하나의슈퍼클래스는여러서브클래스에된다. 서브클래스객체는업캐스팅에의해슈퍼클래스레퍼런스가가리킬수있다. instanceof 연산자 instanceof를이용하여레퍼런스가가리키는객체의정확한진짜타입을식별 사용법 객체레퍼런스 instanceof 클래스타입 --> true/false 의불린값 업캐스팅 Person p = new Professor() class Student Person p = new Student() class Player Person p = new Player() class Professor class Person 28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class Person { class Researcher extends Person { class Professor extends Researcher { Person jee= new Student(); Person kim = new Professor(); Person lee = new Researcher(); if (jee instanceof Person) // jee 는 Person 타입이므로 true if (jee instanceof Student) // jee 는 Student 타입이므로 true if (kim instanceof Student) // kim 은 Student 타입이아니므로 false if (kim instanceof Professor) // kim 은 Professor 타입이므로 true if (kim instanceof Researcher) // kim 은 Researcher 타입이기도하므로 true if (lee instanceof Professor) // lee 는 Professor 타입이아니므로 false if ("java" instanceof String) // "java" 는 String 타입의인스턴스이므로 true if (3 instanceof int) // 문법적오류 instanceof 는객체에대한레퍼런스에만사용

8 예제 5-3 : instanceof 를이용한객체구별 메소드오버라이딩 29 instanceof 를이용하여객체의타입을구별하는예를만들어보자.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class Researcher extends Person { class Professor extends Researcher { jee 는 Student 타입 kim 은 Professor 타입 kim 은 Researcher 타입 kim 은 Person 타입 "java" 는 String 타입 public class InstanceofExample { Person jee= new Student(); Person kim = new Professor(); Person lee = new Researcher(); if (jee instanceof Student) // jee 는 Student 타입이므로 true System.out.println("jee 는 Student 타입 "); if (jee instanceof Researcher) // jee 는 Researcher 타입이아니므로 false System.out.println("jee 는 Researcher 타입 "); if (kim instanceof Student) // kim 은 Student 타입이아니므로 false System.out.println("kim 은 Student 타입 "); if (kim instanceof Professor) // kim 은 Professor 타입이므로 true System.out.println("kim 은 Professor 타입 "); if (kim instanceof Researcher) // kim 은 Researcher 타입이기도하므로 true System.out.println("kim 은 Researcher 타입 "); if (kim instanceof Person) // kim 은 Person 타입이기도하므로 true System.out.println("kim 은 Person 타입 "); if (lee instanceof Professor) // lee 는 Professor 타입이아니므로 false System.out.println("lee 는 Professor 타입 "); if ("java" instanceof String) // "java" 는 String 타입의인스턴스이므로 true System.out.println("\"java\" 는 String 타입 "); 30 메소드오버라이딩 (Method Overriding) 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의메소드에서발생 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서브클래스에서재정의하는것 슈퍼클래스의메소드이름, 메소드인자타입및개수, 리턴타입등모든것동일하게정의 이중하나라도다르면메소드오버라이딩실패 슈퍼클래스의 메소드무시하기 로번역되기도함 동적바인딩발생 오버라이딩된메소드가무조건실행되도록동적바인딩됨 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무시하고서브클래스에서새로작성한메소드오버라이딩 메소드오버라이딩사례 메소드 2() 호출 메소드1() 메소드2() 메소드3()... 메소드 2() 슈퍼클래스 서브클래스 class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 class DObject { public DObject next; public DObject() { next = null;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DObject draw ); class Rect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Rect );, Rect, Circle 클래스눈모두 DObject 를받음. class Circle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Circle );

9 33 서브클래스객체와오버라이딩된메소드호출 (1) 서브클래스레퍼런스로오버라이딩된메소드호출 a = new (); a.; 실행결과 : 이출력됨 (2) 업캐스팅에의해슈퍼클래스레퍼런스로오버라이딩된메소드호출 ( 동적바인딩 ) DObject p = new (); p.; 실행결과 : 이출력됨 a p DObject DObject 동적바인딩 34 예제 5-4 : 메소드오버라이딩만들기 class DObject { public DObject next; public DObject() { next = null;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DObject draw"); class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 class Rect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Rect"); class Circle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Circle"); public class MethodOverringEx { DObject obj = new DObject(); line = new (); DObject p = new (); DObject r = line; obj.; // DObject. 메소드실행. "DObject draw" 출력 line.; //. 메소드실행. "" 출력 p.;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실행, "" 출력 r.;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실행, "" 출력 DObject rect = new Rect(); DObject circle = new Circle(); rect.;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Rect. 실행, "Rect" 출력 circle.;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Circle. 실행, "Circle" 출력 DObject draw Rect Circle 35 예제실행과정 DObject obj line DObject r DObject p DObject rect DObject circle DObject DObject DObject DObject Rect DObject DObject draw 출력 출력 출력 Rect 출력 Circle 출력 메소드오버라이딩조건 반드시슈퍼클래스메소드와동일한이름, 동일한호출인자, 반환타입을가져야한다. 2. 오버라이딩된메소드의접근지정자는슈퍼클래스의메소드의접근지정자보다좁아질수없다. public > protected > private 순으로지정범위가좁아진다. 3. 반환타입만다르면오류 4. static, private, 또는 final 메소드는오버라이딩될수없다. class Person { String name; String phone; static int ID; public void setname(string s) { name = s; public String getphone() { return phone; public static int getid() { return ID; class Professor extends Person { protected void setname(string s) { // 2번조건위배 public String getphone() { // 1번조건성공 return phone; public void getphone(){ // 3번조건위배 public int getid() { // 4번조건위배 Circle

10 37 오버라이딩활용 DObject star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DObject start, n, obj; // 링크드리스트로도형생성하여연결하기 start = new (); // 객체연결 n = start; obj = new Rect(); n.next = obj; //Rect 객체연결 n = obj; obj = new (); // 객체연결 n.next = obj; n = obj; obj = new Circle(); // Circle 객체연결 n.next = obj; // 모든도형출력하기 while(start!= null) { start.; start = start.next; DObject DObject DObject DObject Rect Circle 38 동적바인딩 public clas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paint() {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Super Objec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uperObject a = new SuperObject(); a.paint(); Super Object clas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paint() {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Super Object ); 동적바인딩 public class SubObject extends Super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Sub Objec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uperObject b = new SubObject(); b.paint(); Sub Object Rect a paint() SuperObject 부분 b paint() SuperObject 부분 SubObject 부분 Circle 39 b super 키워드 super 는서브클래스에서슈퍼클래스의멤버를접근할때사용되는슈퍼클래스타입의레퍼런스. 관계에있는서브클래스에서만사용됨 오버라이딩된슈퍼클래스의메소드호출시사용 name paint() name "Super" "Sub" SuperObject 부분 SubObject 부분 clas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paint() {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name); public class SubObject extend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 name = "Sub"; super.name = "Super"; super.; System.out.println(nam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uperObject b = new SubObject(); b.paint(); Super Sub 예제 5-5 : 메소드오버라이딩 Person 을받는 Professor 라는새로운클래스를만들고 Professor 클래스에서 getphone() 메소드를재정의하라. 그리고이메소드에서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호출하도록작성하라. class Person { String phone; public void setphone(string phone) { this.phone = phone; public String getphone() { return phone; super.getphone() 은아래 p.getphone() 과달리동적바인딩이일어나지않는다. class Professor extends Person { public String getphone() { return "Professor : " + super.getphone(); public class Overriding { Professor a = new Professor(); a.setphone(" "); System.out.println(a.getPhone()); Person p = a; System.out.println(p.getPhone()); Professor : Professor : 동적바인딩에의해 Professor 의 getphone() 호출.

11 오버라이딩 vs. 오버로딩 추상메소드와추상클래스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선언되어있으나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추상메소드정의 접근지정자 abstract 반환형메소드이름 (); ex) public abstract int getvalue(); 추상메소드는서브클래스에서오버라이딩하여구현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를하나라도가지면추상클래스임 클래스앞에반드시 abstract라고선언해야함 추상메소드가하나도없지만클래스앞에 abstract로선언한경우 abstract class DObject { public DObject next; public DObject() { next = null; abstract public void ; 43 추상클래스특성 추상클래스의객체는생성할수없다. 추상클래스필요성 계층적관계를갖는클래스구조를만들때 설계와구현분리 슈퍼클래스에서는개념적특징정의, 서브클래스에서구체적행위구현 추상클래스의 추상클래스를받아, 추상메소드를구현하지않으면서브클래스도추상클래스됨. abstract로정의하여야한다. 서브클래스에서추상메소드를구현하면서브클래스는추상클래스가되지않는다 가지종류의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 // 추상메소드를포함하므로반드시추상클래스 int x; int y; public abstract void setx(int position); public abstract void sety(int position); public abstract int getlength(); public class AbstractError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l = new (); // 컴파일오류발생 l.setx(0); l.sety(10); abstract class { // 개발자가임의로추상클래스선언 int x; int y; public void setx(int position) { x = position; public void sety(int position) { y = position; public int getlength() {return 0; public class AbstractError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l = new (); // 컴파일오류발셍 l.setx(0); l.sety(10); 동일한컴파일오류발생추상클래스는인스턴스를생성할수없음

12 45 추상클래스의활용예 abstract class DObject { public DObject next; public DObject() { next = null; abstract public void ; class DObject { public DObject next; public DObject() { next = null;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DObject draw ); 추상클래스로수정 46 예제 5-6 : 추상클래스의구현 다음의추상클래스 Calculator 를받는 GoodCalc 클래스를독자임의로작성하라. abstract class Calculator { public abstract int add(int a, int b); public abstract int subtract(int a, int b); public abstract double average(int[] a); class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 class Rect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Rect ); class Circle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 System.out.println( Circle ); 47 예제 5-6 정답 class GoodCalc extend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b; public int subtract(int a, int b) { return a - b; public double average(int[] a) { double sum = 0; for (int i = 0; i < a.length; i++) sum += a[i]; return sum/a.length;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Calculator c = new GoodCalc(); System.out.println(c.add(2,3)); System.out.println(c.add(2,3)); System.out.println(c.add(new int [] {2,3,4)); 48 실세계의인터페이스와인터페이스의필요성

13 자바의인터페이스 자바인터페이스사례 인터페이스 (interface) 모든메소드가추상메소드인클래스 인터페이스는상수와메소드만갖는다. 필드는없음인터페이스정의 interface 키워드로정의된클래스 ex) public interface SerialDriver { 인터페이스의특징 메소드선언시 abstract 키워드를사용하지않아도된다. 모든메소드는 public으로가정, public 접근지정자생략가능 객체를생성할수없음 레퍼런스변수타입으로사용가능 인터페이스의메소드속성 public, static, final으로가정되므로키워드생략가능 public interface Clock { public static final int ONEDAY = 24; // 상수필드선언 abstract public int getminute(); abstract public int gethour(); abstract void setminute(int i); abstract void sethour(int i); public interface Car { int MAXIMUM_SPEED = 260; // 상수필드선언 int movehandle(int degree); // abstract 생략가능 int changegear(int gear); // public 생략가능 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다중구현 클래스는다중불가인터페이스는명세서와같음 구현은블랙박스와같아인터페이스의사용자는구현에대해알필요가없음인터페이스만정의하고구현을분리하여, 작업자가다양한구현을할수있음 구현 1 인터페이스간에도가능 인터페이스하여확장된인터페이스작성가능 다중허용 interface MobilePhone { public boolean sendcall(); public boolean receivecall(); public boolean sendsms(); public boolean receivesms();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2 interface MP3 { public void play(); public void stop(); interface MusicPhone extends MobilePhone, MP3 { public void playmp3ringtone();

14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의다중구현 53 인터페이스구현 implements 키워드사용 여러개의인터페이스동시구현가능 과구현이동시에가능 interface USBMouseInterface { void mousemove(); void mouseclick(); public class MouseDriver implements USBMouseInterface { // 인터페이스구현. 클래스작성 void mousemove() {... void mouseclick() {... // 추가적으로다른메소드를작성할수있다. int getstatus() {... int getbutton() { interface USBMouseInterface { void mousemove(); void mouseclick(); interface RollMouseInterface { void roll(); public class MouseDriver implements RollMouseInterface, USBMouseInterface { void mousemove() {... void mouseclick() {... void roll() {... // 추가적으로다른메소드를작성할수있다. int getstatus() {... int getbutton() {... 추상클래스와인터페이스비교 55

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상속 부모클래스에정의된필드와메소드를자식클래스가물려받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오버라이딩구체화 class 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 class Mobile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무선기지국연결배터리충전하기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5 장상속과다형성 상속 (inheritance) 2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상속 (Inheritance) 객체지향개념상속, 추상클래스, 다형성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0/06/2016 박경신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Class Class, Collections 514770-1 2017 년봄학기 3/22/2017 박경신 클래스 (Class)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Object)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클래스구조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Private Constructor 객체지향개념상속, 추상클래스, 다형성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9/25/2017 박경신 Private 생성자 정적멤버만포함하는클래스에서일반적으로사용 클래스가인스턴스화될수없음을분명히하기위해 private constructor를사용 public class Counter { private Counter() { publi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1 6 주차 클래스상속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상속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상속개념 클래스상속 부모생성자호출 메소드재정의 final 클래스와 final 메소드 protected 접근제한자 타입변환과다형성 추상클래스 2 상속개념 상속 (Inheritance) 이란? 현실세계 : 부모가자식에게물려주는행위 부모가자식을선택해서물려줌 객체지향프로그램 : 자식 ( 하위, 파생 ) 클래스가부모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2 상속과오버라이딩 로봇 SW 교육원 2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클래스를상속핛수있다. 메소드오버라이딩을사용핛수있다. 패키지선언과 import 문을사용핛수있다. 상속 (inheritance) 3 상속이란 기존의클래스를기반으로새로운클래스를작성 두클래스를부모와자식으로관계를맺어주는것 자식은부모의모든멤버를상속받음 연관된일렦의클래스에대핚공통적인규약을정의 clas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래스 ( 계속 )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2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3 인스턴스멤버와 this 인스턴스멤버란?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래스 ( 계속 )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2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3 인스턴스멤버와 this 인스턴스멤버란?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상속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2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상속은이미작성된검증된소프트웨어를재사용 신뢰성있는소프트웨어를손쉽게개발, 유지보수 코드의중복을줄일수있다.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실세계의인터페이스와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 람다식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10/2/2017 박경신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기만하면연결가능. 각회사마다구현방법은다름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지않으면연결불가 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다중상속구현 자바에서클래스다중상속불가 인터페이스는명세서와같음 인터페이스만선언하고구현을분리하여,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Class 접근제어 인터페이스 514760-1 2019 년봄학기 4/9/2019 박경신 Protected 는같은패키지내와파생클래스에서사용가능 public class Car { private boolean disel; // private은파생클래스에서사용하지못함 protected boolean gasoline; protected int wheel = 4; protected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1

Microsoft PowerPoint - chap11 10 장객체 - 지향프로그래밍 II 상속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자식클래스 (child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2 [호환 모드] 10 장객체- 지향프로그래밍 II 창병모 1 상속 창병모 2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관계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엔티티매핑 (Entity Mapping) M : N 연관관계 사원 (Sawon), 취미 (Hobby) 는다 : 다관계이다. 사원은여러취미를가질수있고, 하나의취미역시여러사원에할당될수있기때문이다. 보통관계형 DB 에서는다 : 다관계는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09-interface.key

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6.ppt [호환 모드] 보조자료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복습 : Const 키워드왜사용?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객체 :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 - 예 : 사람, 차, TV, 개 객체 = 상태 (state) + 행동 (behavior) - 예 : 개의상태 - 종자, 이름, 색개의행동 - 짖다, 가져오다 상태는변수로행동은메소드로나타냄 객체는클래스에의해정의된다. 클래스는객체가생성되는틀혹은청사진이다. 2 예 : 클래스와객체 질문 : 클래스와객체의다른예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 생성자와가비지컬렉션 학습목표 스택과힙지역변수와인스턴스변수객체생성과생성자객체제거 ( 가비지컬렉션 ) 객체의삶과죽음 그리고그가말했어. 다리에감각이없어! 그리고내가말했지. 조! 정신차려조! 하지만이미너무늦었어. 가비지컬렉터가나타났고그는죽고말았지. 내가만나본가장좋은객체였는데말야 스택과힙 스택 (stack) 메소드호출과지역변수가사는곳 지역변수는스택변수라고도부릅니다.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ThisJava ..

ThisJava ..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나현익, 류석영 프로그래밍언어연구실 KAIST 2014 년 1 월 14 일 나현익, 류석영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1/29 APLAS 2013 나현익, 류석영 자바 언어에 정확한 타입을 추가한 ThisJava 소개 2/29 실제로부딪힌문제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램분석을위한요약도메인 나현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5. 다형성과가상함수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기본 사후바인딩 (late binding) / 동적바인딩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7.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7.ppt [호환 모드] 보충자료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 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More information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객체 추상데이터형 : 속성 (attribute) + 메서드 (method) 예 : 자동차의속성과메서드 C++ : 주로 class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클래스와데이터추상화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Language) 프로그램을명령어의목록으로보는시각에서벗어나여러개의 독립된단위, 즉 객체 (Object) 들의모임으로파악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9.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9.1 개요 9.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9.3 추상자료형 9.4 상속 9.5 동적바인딩 9.1 객체지향의개념 (1) 3 객체지향의등장배경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불균형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 (object) 란? 우리가다루는모든사물을일컫는말 예 ) 하나의점, 사각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08 객체와클래스 목차 1. 객체와클래스 2.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 3. 클래스매직메소드 4. 클래스의상속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 08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객체란존재하는모든것들을의미 현실세계는객체로이루어져있고,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JVM 메모리구조

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