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명품 JAVA Essential 1

2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3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4 상속의필요성 상속이없는경우중복된멤버를가진 4 개의클래스 상속을이용한경우중복이제거되고간결해진클래스구조 4

5 클래스상속과객체 5 상속선언 extends 키워드로선언 부모클래스를물려받아확장한다는의미 부모클래스 -> 슈퍼클래스 (super class) 자식클래스 -> 서브클래스 (sub class) class Point { int x, y;... 서브클래스 슈퍼클래스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 Point 를상속받는 ColorPoint 클래스선언... ColorPoint 는 Point 를물려받으므로, Point 에선언된필드와메소드선언필요없음

6 예제 5-1 : 클래스상속 6 (x, y) 의한점을표현하는 Point 클래스와이를상속받아점에색을추가한 ColorPoint 클래스를만들고활용해보자. class Point { private int x, y; // 한점을구성하는 x, y 좌표 void se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void showpoint() { // 점의좌표출력 System.out.println("(" + x + "," + y + ")"); // Point 를상속받은 ColorPoint 선언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String color; // 점의색 void setcolor(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void showcolorpoint() { // 컬러점의좌표출력 System.out.print(color); showpoint(); // Point 의 showpoint() 호출 public class ColorPoint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Point p = new Point(); // Point 객체생성 p.set(1, 2); // Point 클래스의 set() 호출 p.showpoint(); (1,2) red(3,4)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 cp.set(3, 4); // Point 클래스의 set() 호출 cp.setcolor("red"); // ColorPoint의 setcolor() 호출 cp.showcolorpoint(); // 컬러와좌표출력

7 서브클래스객체의모양 7 슈퍼클래스객체와서브클래스의객체는별개 서브클래스객체는슈퍼클래스멤버포함

8 8 서브클래스에서슈퍼클래스멤버접근

9 자바상속의특징 9 클래스다중상속 (multiple inheritance) 불허 C++ 는다중상속가능 C++ 는다중상속으로멤버가중복생성되는문제있음 자바는인터페이스 (interface) 의다중상속허용 모든자바클래스는묵시적으로 Object 클래스상속받음 java.lang.object 는클래스는모든클래스의슈퍼클래스

10 슈퍼클래스의멤버에대한서브클래스의접근 10 슈퍼클래스의 private 멤버 서브클래스에서접근할수없음 슈퍼클래스의디폴트멤버 서브클래스가동일한패키지에있을때, 접근가능 슈퍼클래스의 public 멤버 서브클래스는항상접근가능 슈퍼클래스의 protected 멤버 같은패키지내의모든클래스접근허용패키지여부와상관없이서브클래스는접근가능

11 11 슈퍼클래스멤버의접근지정자

12 protected 멤버 12 protected 멤버에대한접근 같은패키지의모든클래스에게허용상속되는서브클래스 ( 같은패키지든다른패키지든상관없음 ) 에게허용

13 서브클래스 / 슈퍼클래스의생성자호출과실행 13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슈퍼클래스생성자와서브클래스생성자모두실행호출순서 서브클래스의생성자먼저호출, 서브클래스의생성자는실행전슈퍼클래스생성자호출실행순서 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먼저실행된후서브클래스의생성자실행

14 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의생성자호출및실행관계 14 생성자 A 생성자 B 생성자 C

15 서브클래스와슈퍼클래스의생성자선택 15 슈퍼클래스와서브클래스 각각여러개의생성자작성가능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슈퍼클래스생성자 1 개와서브클래스생성자 1 개가실행 서브클래스의생성자와슈퍼클래스의생성자가결정되는방식 1. 개발자의명시적선택 서브클래스개발자가슈퍼클래스의생성자명시적선택 super() 키워드를이용하여선택 2. 컴파일러가기본생성자선택 서브클래스개발자가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선택하지않는경우 컴파일러가자동으로슈퍼클래스의기본생성자선택

16 컴파일러에의해슈퍼클래스의기본생성자가묵시적선택 (1) 16 개발자가서브클래스의생성자에대해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명시적으로선택하지않은경우 생성자 A 생성자 B

17 슈퍼클래스에기본생성자가없어오류난경우 17 오류메시지 "Implicit super constructor A() is undefined. Must explicitly invoke another constructor"

18 서브클래스의매개변수를가진생성자에대해서도슈퍼클래스의기본생성자가자동선택 18 개발자가서브클래스의생성자에대해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명시적으로선택하지않은경우 생성자 A 매개변수생성자 B

19 super() 로슈퍼클래스의생성자명시적선택 19 super() 서브클래스에서명시적으로슈퍼클래스의생성자선택호출 사용방식 super(parameter); 인자를이용하여슈퍼클래스의적당한생성자호출 반드시서브클래스생성자코드의제일첫라인에와야함

20 super() 로슈퍼클래스의생성자를명시적으로선택한사례 20 매개변수생성자 A5 매개변수생성자 B5

21 예제 5-2 : super() 를활용한 ColorPoint 작성 21 super() 를이용하여 ColorPoint 클래스의생성자에서서브클래스 Point 의생성자를호출하는예를보인다. x=5, y=6 class Point { private int x, y; // 한점을구성하는 x, y 좌표 Point() { this.x = this.y = 0;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void showpoint() { // 점의좌표출력 System.out.println("(" + x + "," + y + ")");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String color; // 점의색 ColorPoint(int x, int y, String color) { super(x, y); // Point 의생성자 Point(x, y) 호출 this.color = color; void showcolorpoint() { // 컬러점의좌표출력 System.out.print(color); showpoint(); // Point 클래스의 showpoint() 호출 public class Super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5, 6, "blue"); cp.showcolorpoint(); blue(5,6) x=5, y=6, color = "blue" 전달

22 22 업캐스팅개념

23 업캐스팅 23 생물이들어가는박스에사람이나코끼리를넣어도무방 * 사람이나코끼리모두생물을상속받았기때문 업캐스팅 (upcasting) 서브클래스의레퍼런스를슈퍼클래스레퍼런스에대입슈퍼클래스레퍼런스로서브클래스객체를가리키게되는현상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Person p; Student s = new Student(); p = s; // 업캐스팅 슈퍼클래스레퍼런스로객체내의슈퍼클래스의멤버만접근가능 p.grade = "A"; // grade 는 Person 의 // 멤버가아니므로 // 컴파일오류

24 업캐스팅사례 class Person { String name; String id; public Person(String name) { this.name = name;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String grade; String department; public Student(String name) { super(name); public class Upcasting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 Student s = new Student(" 이재문 "); p = s; // 업캐스팅발생 System.out.println(p.name); // 오류없음 24 p.grade = "A"; // 컴파일오류 p.department = "Com"; // 컴파일오류 이재문

25 다운캐스팅 25 다운캐스팅 (downcasting) 슈퍼클래스레퍼런스를서브클래스레퍼런스에대입 업캐스팅된것을다시원래대로되돌리는것 반드시명시적타입변환지정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Person p = new Student(" 이재문 "); // 업캐스팅 Student s = (Student)p; // 다운캐스팅, 강제타입변환

26 다운캐스팅사례 26 public class Downcasting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 = new Student(" 이재문 "); // 업캐스팅 Student s; s = (Student)p; // 다운캐스팅 System.out.println(s.name); // 오류없음 s.grade = "A"; // 오류없음 이재문

27 업캐스팅레퍼런스로객체구별? 27 업캐스팅된레퍼런스로는객체의실제타입을구분하기어려움 슈퍼클래스는여러서브클래스에상속되기때문 예 ) 아래의클래스계층구조에서, p 가가리키는객체가 Person 객체인지, Student 객체인지, Professor 객체인지구분하기어려움 Person p = new Person(); Person p = new Student(); // 업캐스팅 Person p = new Professor(); // 업캐스팅 Person 타입의레퍼런스 p 로업캐스팅 Person 객체 샘플클래스계층구조 p? Student 객체 Professor 객체 p 가가리키는객체가 Person 객체인지, Student 객체인지, Professor 객체인지구분하기어려움

28 instanceof 연산자사용 28 instanceof 연산자 instanceof 연산자 레퍼런스가가리키는객체의타입식별 객체레퍼런스 instanceof 클래스타입 연산의결과 : true/false 의불린값 instanceof 연산자사용사례 Person p = new Professor(); if(p instanceof Person) if(p instanceof Student) if(p instanceof Researcher) if(p instanceof Professor) new Professor() 객체는 Professor 타입이면서, 동시에 Researcher 타입이기도하고, Person 타입이기도함 // true // false. Student를상속받지않기때문 // true // true if("java" instanceof String) // true if(3 instanceof int) // 문법오류. instanceof 는객체에대한레퍼런스에만사용

29 예제 5-3 : instanceof 연산자활용 29 instanceof 연산자를이용하여 [ 그림 5-15] 의상속관계에따라레퍼런스가가리키는객체의타입을알아본다. 실행결과는무엇인가?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class Researcher extends Person { class Professor extends Researcher { public class InstanceOfEx { static void print(person p) { if(p instanceof Person) System.out.print("Person "); if(p instanceof Student) System.out.print("Student "); if(p instanceof Researcher) System.out.print("Researcher "); if(p instanceof Professor) System.out.print("Professor "); System.out.printl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new Student() -> "); print(new Student()); System.out.print("new Researcher() -> "); print(new Researcher()); System.out.print("new Professor() -> "); print(new Professor()); new Student() -> Person Student new Researcher() -> Person Researcher new Professor() -> Person Researcher Professor new Professor() 객체는 Person 타입이기도하고 Researcher 타입이기도하고, Professor 타입이기도함

30 메소드오버라이딩의개념 30 메소드오버라이딩 (Method Overriding) 서브클래스에서슈퍼클래스의메소드중복작성슈퍼클래스의메소드무력화, 항상서브클래스에오버라이딩한메소드가실행되도록보장됨 메소드무시하기 로번역되기도함 오버라이딩조건 슈퍼클래스메소드의원형 ( 메소드이름, 인자타입및개수, 리턴타입 ) 동일하게작성

31 31 서브클래스객체와오버라이딩된메소드호출 - 오버라이딩한메소드가실행됨을보장 (a) 오버라이딩된메소드, B 의 f() 직접호출 class A { void f() { System.out.println("A 의 f() 호출 "); class B extends A { void f() { // 클래스 A 의 f() 를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B 의 f() 호출 "); (b) A 의 f() 를호출해도, 오버라이딩된메소드, B 의 f() 가실행됨

32 오버라이딩의목적, 다형성실현 32 오버라이딩으로다형성실현 하나의인터페이스 ( 같은이름 ) 에서로다른구현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서브클래스에서각각목적에맞게다르게구현사례 Shape의 draw() 메소드를 Line, Rect, Circle에서오버라이딩하여다르게구현

33 예제 5-4 : 메소드오버라이딩으로다형성실현 33 Shape 의 draw() 메소드를 Line, Circle, Rect 클래스에서목적에맞게오버라이딩하는다형성의사례를보여준다. class Shape { // 도형의슈퍼클래스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hape"); class Line extends Shape { public void draw() { //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Line"); class Rect extends Shape { public void draw() { //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Rect"); class Circle extends Shape { public void draw() { //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Circle"); public class MethodOverridingEx { static void paint(shape p) { // Shape을상속받은객체들이동적바인딩 // 매개변수로넘어올수있음 p.draw(); // p가가리키는객체에오버라이딩된 draw() 호출. // 동적바인딩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ne line = new Line(); paint(line); // Line 의 draw() 실행. "Line" 출력 Line Shape Line Rect Circle paint(new Shape()); // Shape 의 draw() 실행. "Shape" 출력 paint(new Line());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Line 의 draw() 실행 paint(new Rect());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Rect 의 draw() 실행 paint(new Circle()); // 오버라이딩된메소드 Circle 의 draw() 실행

34 예제 5-4 실행과정 34

35 동적바인딩 오버라이딩된메소드호출 35 * 오버라이딩메소드가항상호출된다. public clas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paint() { draw();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uper Objec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uperObject a = new SuperObject(); a.paint(); Super Object clas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paint() { draw(); 동적바인딩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uper Object"); public class SubObject extends SuperObject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ub Objec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uperObject b = new SubObject(); b.paint(); Sub Object

36 super 키워드로슈퍼클래스의멤버접근 36 동적바인딩 clas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paint() { draw(); 정적바인딩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name); public class SubObject extends SuperObject { protected String name; public void draw() { name = "Sub"; super.name = "Super"; super.draw(); System.out.println(nam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uperObject b = new SubObject(); b.paint(); super 슈퍼클래스의멤버를접근할때사용되는레퍼런스 super. 슈퍼클래스의멤버 서브클래스에서만사용 슈퍼클래스의필드접근 슈퍼클래스의메소드호출시 super 로이루어지는메소드호출 : 정적바인딩 Super Sub

37 37 오버로딩과오버라이딩

38 추상클래스 38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abstract 로선언된메소드, 메소드의코드는없고원형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 추상메소드 public abstract String fail() { return "Good Bye"; // 추상메소드아님. 컴파일오류 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추상메소드를가지며, abstract로선언된클래스추상메소드없이, abstract로선언한클래스 // 추상메소드를가진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Shape { Shape() {... void edit() {... abstract public void draw(); // 추상메소드 // 추상메소드없는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JComponent { String name; void load(string name ) { this.name= name; class fault { // 오류. 추상메소드를가지고있으므로 abstract 로선언되어야함 abstract void f(); // 추상메소드

39 추상클래스의인스턴스생성불가 39 추상클래스는온전한클래스가아니기때문에인스턴스를생성할수없음 JComponent p; p = new JComponent(); Shape obj = new Shape(); // 오류없음. 추상클래스의레퍼런스선언 // 컴파일오류. 추상클래스의인스턴스생성불가 // 컴파일오류. 추상클래스의인스턴스생성불가 컴파일오류메시지 Unresolved compilation problem: Cannot instantiate the type Shape

40 추상클래스의상속과구현 40 추상클래스상속 추상클래스를상속받으면추상클래스가됨 서브클래스도 abstract 로선언해야함 abstract class A { // 추상클래스 abstract int add(int x, int y); // 추상메소드 abstract class B extends A { // 추상클래스 void show() { System.out.println("B"); A a = new A(); // 컴파일오류. 추상클래스의인스턴스생성불가 B b = new B(); // 컴파일오류. 추상클래스의인스턴스생성불가 추상클래스구현 서브클래스에서슈퍼클래스의추상메소드구현 ( 오버라이딩 ) 추상클래스를구현한서브클래스는추상클래스아님 class C extends A { // 추상클래스구현. C 는정상클래스 int add(int x, int y) { return x+y; // 추상메소드구현. 오버라이딩 void show() { System.out.println("C");... C c = new C(); // 정상

41 추상클래스의목적 41 추상클래스의목적 상속을위한슈퍼클래스로활용하는것서브클래스에서추상메소드구현다형성실현 class Shape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Shape"); abstract class Shape { public abstract void draw(); 추상클래스로작성 추상클래스를상속받아추상메소드 draw() 구현 class Line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Line"); class Rect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Rect"); class Circle extends DObject {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Circle");

42 예제 5-5 : 추상클래스의구현 42 추상클래스 Calculator 를상속받는 GoodCalc 클래스를구현하라. abstract class Calculator { public abstract int add(int a, int b); public abstract int subtract(int a, int b); public abstract double average(int[] a);

43 예제 5-5 정답 43 public class GoodCalc extend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a, int b) { // 추상메소드구현 return a + b; public int subtract(int a, int b) { // 추상메소드구현 return a - b; public double average(int[] a) { // 추상메소드구현 double sum = 0; for (int i = 0; i < a.length; i++) sum += a[i]; return sum/a.length;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GoodCalc c = new GoodCalc(); System.out.println(c.add(2,3)); System.out.println(c.subtract(2,3)); System.out.println(c.average(new int [] { 2,3,4 ));

44 인터페이스의필요성 44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기만하면연결가능. 각회사마다구현방법은다름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지않으면연결불가

45 자바인터페이스 45 자바인터페이스 상수와추상메소드로만구성 : 변수필드없음 인터페이스선언 interface 키워드로선언 interface PhoneInterface { int BUTTONS = 20; // 상수필드선언 void sendcall(); // 추상메소드 void receivecall(); // 추상메소드 public interface 로서 public 생략가능 public static final 로서 public static final 생략가능 abstract public 으로서 abstract public 생략가능 자바인터페이스의특징 상수와추상메소드로만구성 메소드 : public abstract 타입으로생략가능 상수 : public static final 타입으로생략가능인터페이스의객체생성불가 new PhoneInterface(); // 오류. 인터페이스의객체를생성할수없다.

46 인터페이스상속 46 인터페이스간에상속가능 인터페이스를상속하여확장된인터페이스작성가능 extends 키워드로상속선언 예 ) interface MobilePhoneInterface extends PhoneInterface { void sendsms(); // 새로운추상메소드추가 void receivesms(); // 새로운추상메소드추가 인터페이스다중상속허용 예 ) interface MusicPhoneInterface extends PhoneInterface, MP3Interface {...

47 인터페이스구현 47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를상속받아, 모든추상메소드를구현한클래스선언 implements 키워드로인터페이스구현 예 ) class FeaturePhone implements MobilePhoneInterface { // 인터페이스구현 public void sendcall() {... public void receivecall() {... MobilePhoneInterface의모든메소드구현 public void sendsms() {... public void receivesms() {... // 다른메소드추가가능 public int getbuttons() {... 여러개의인터페이스동시구현도가능 클래스상속과인터페이스구현을동시에할수있음 예제 5-6

48 예제 5-6 : 인터페이스구현과동시에슈퍼클래스상속 48 interface PhoneInterface { int BUTTONS = 20; void sendcall(); void receivecall(); interface MobilePhoneInterface extends PhoneInterface { void sendsms(); void receivesms(); interface MP3Interface { public void play(); public void stop(); class PDA { public int calculate(int x, int y) { return x + y; // SmartPhone 클래스는 PDA를상속받고, // MobilePhoneInterface와 MP3Interface 인터페이스에선언된 // 메소드를모두구현 class SmartPhone extends PDA implements MobilePhoneInterface, MP3Interface { public void sendcall() { System.out.println(" 전화걸기 "); public void receivecall() { System.out.println(" 전화받기 "); public void sendsms() { System.out.println("SMS 보내기 "); public void receivesms() { System.out.println("SMS 받기 "); public void play() { System.out.println(" 음악재생 ");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 재생중지 "); public void schedule() { System.out.println(" 일정관리 "); public class Interfac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martPhone p = new SmartPhone(); p.sendcall(); p.play(); System.out.println(p.calculate(3,5)); p.schedule(); MobilePhoneInterface 모든메소드구현 MP3Interface 의모든메소드구현 새로운메소드추가 전화걸기음악재생 8 일정관리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개념클래스, 객체, 메소드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9/18/2017 박경신 소프트웨어의생산성향상 컴퓨터산업발전에따라소프트웨어의생명주기 (life cycle) 단축 객체지향언어는상속, 다형성, 객체, 캡슐화등소프트웨어재사용을위한여러장치내장 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을대폭줄임으로써소프트웨어의생산성이향상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8. 상속과다형성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3-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08-1. 객체포인터의참조관계 3 상속된객체와포인터관계 객체포인터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는포인터 AAA 클래스의포인터는 AAA 객체의주소뿐만아니라 AA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Linux JAVA 1. http://java.sun.com/j2se/1.4.2/download.html J2SE 1.4.2 SDK 2. Linux RPM ( 9 ) 3. sh j2sdk-1_4_2_07-linux-i586-rpm.bin 4. rpm Uvh j2sdk-1_4_2_07-linux-i586-rpm 5. PATH JAVA 1. vi.bash_profil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 생성자와가비지컬렉션 학습목표 스택과힙지역변수와인스턴스변수객체생성과생성자객체제거 ( 가비지컬렉션 ) 객체의삶과죽음 그리고그가말했어. 다리에감각이없어! 그리고내가말했지. 조! 정신차려조! 하지만이미너무늦었어. 가비지컬렉터가나타났고그는죽고말았지. 내가만나본가장좋은객체였는데말야 스택과힙 스택 (stack) 메소드호출과지역변수가사는곳 지역변수는스택변수라고도부릅니다.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Sungjoo Ha April 3rd, 2015 Sungjoo Ha 1 / 28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1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클래스 (Class) 자바프로그램의기본단위 재사용성 (reusability), 이식성, 유연성증가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객체자료형 (object type) 하나의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클래스와오브젝트 메모리관리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이상정 1 Objective-C 소개 C 언어에 Smalltalk 스타일의메시지전달을결합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Objective-C 와코코아는 Mac OS X 운영체제의핵심 개발역사 1980 년대초에 Stepstone 사의 Brad Cox 와 Tom Love 가개발 1985년에 Steve Jobs가저렴한워크스테이션개발을위해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소구분 : 조건문 / 반복문 / 연산자 ( 단답형 ) 난이도 : 하 [Q2] 다음반복테스트 (loop test) 클래스의실행결과를적으시오. public class ForLoop { int total = 0; for( int i=1; i<=5; i++ ) { for( i

소구분 : 조건문 / 반복문 / 연산자 ( 단답형 ) 난이도 : 하 [Q2] 다음반복테스트 (loop test) 클래스의실행결과를적으시오. public class ForLoop { int total = 0; for( int i=1; i<=5; i++ ) { for( i 과목명총문항수 O/X 문제형 4 지선다형 5 지선다형단답형서술형 JAVA( 필기테스트 ) 20 문항 0 문항 10 문항 0 문항 10 문항 0 문항 대구분 : Java API 소구분 : Object class/string class/stringbuffer/wrapper ( 단답형 ) [Q1] 다음프로그램은간단한회원정보를포함하고있는클래스를작성한것이다. 실행결과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0. 예외처리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10.1 개요 10.2 C++ 의예외처리 10.3 Java 의예외처리 10.4 Ada 의예외처리 10.1 예외처리의개요 (1) 3 예외 (exception) 오버플로나언더플로, 0 으로나누기, 배열첨자범위이탈오류와같이프로그램실행중에비정상적으로발생하는사건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8: 8.1 상속의관계 8.2 상속에의한포인터와레퍼런스관계 8.3 가상함수와동적결합 8.4 순수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8.5 가상소멸자 8.6 다중상속 8.7 실습문제 2007. 5. 2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8.1 상속의관계 8.2 파생된객체포인터와파생된객체레퍼런스 객체포인터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A Tour of Java A Tour of Java Sungjoo Ha March 4th, 2016 Sungjoo Ha 1 / 50 Introduction 앞으로의계획 ( 바뀔수있음 ) 환경구축및자바의기초소개 사용자정의타입및모듈화, 프로그래밍일반론, 디버깅, 등 클래스 인터페이스 제네릭 과제 2 안내 수업후실습실에서실습예정 Sungjoo Ha 2 / 50 First Princip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Primer.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Primer.ppt [호환 모드] Linux 용 JAVA 설치 1.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에서 JDK 6u1 의 Download 를 선택하여해당플랫폼의 JDK 6u1 를다운받는다 2. Linux용 RPM버전 1) sh jdk-6u1-linux-i586-rpm.bin 2) rpm Uvh jdk-6u1-linux-i586-rpm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

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메신저의새로운혁신 채팅로봇 챗봇 (Chatbot) 입문하기 소 이 메 속 : 시엠아이코리아 름 : 임채문 일 : soulgx@naver.com 1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SCJP 강좌 Section 9 java.lang package 문서정보 문서제목 scjp 강좌 : Section 9 java.lang package 파일이름 PJ_scjp_9_0_1.pdf 작성자 신상훈, 김병필 작성일 2002년 1월 10일 버전 0.1 상태 초안 내용정보 예상독자개요 페이지 scjp 취득을원하는 java 초보 java.lang 패키지의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제11장 자바 입출력

제11장 자바 입출력 제11 장자바입출력 Java_surce->src->ch11 I/O Stream gic 자바입출력 2 서버와클라이언트의소켓준비 자바입출력 3 11.1.1 스트림개념 스트림 순서가있고, 길이가정해져있지않은데이터흐름종류 자바입출력 바이트 ( 바이너리, 숫자 ) 텍스트 ( 문자 )...InputStream...OutputputStream...Reader...Writer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OCJP 자격증소개 자바기술을직접개발한선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자바프로그래밍언어에관련된지식을표준화된방식으로검증해주는시험 2010 년이전까지는선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주관 선마이크로시스템즈 (Sun Microsystems) 사가오라클 (Oracle) 로인수가되면서자격증명칭도 SCJP 에서 OCJP 로변경되었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 ) n (Primes0) static List primes(int n) { List primes = new ArrayList(n); outer: for (int candidate = 2; n > 0; candidate++) { Iterator iter = primes.iterator(); wh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객체의이용 지난강의에서우리는상자에대한모델을다루었다 : class Box { int Length; int Width; int Height; public void setlength (int NewLength) { Length = NewLength; public int getlength ( ) { return (Length); public void setwidth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Week3

Week3 2015 Week 03 / _ Assignment 1 Flow Assignment 1 Hello Processing 1. Hello,,,, 2. Shape rect() ellipse() 3. Color stroke() fill() color selector background() 4 Hello Processing 4. Interaction setup() draw()

More information

제 1 장 기본 개념

제 1 장 기본 개념 이진트리순회와트리반복자 트리순회 (tree traversal) 트리에있는모든노드를한번씩만방문 순회방법 : LVR, LRV, VLR, VRL, RVL, RLV L : 왼쪽이동, V : 노드방문, R : 오른쪽이동 왼쪽을오른쪽보다먼저방문 (LR) LVR : 중위 (inorder) 순회 VLR : 전위 (preorder) 순회 LRV : 후위 (postor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출석수업

Microsoft PowerPoint 자바-출석수업 Java 프로그램의실행 1 강. Java 와객체지향프로그래밍 Java VM 컴퓨터과학과김희천교수 2017 년 5 월 24 일 501 호김룡 Java 소스프로그램의확장자는.java 바이트코드 Java 소스를컴파일한결과물 확장자는.class 이며클래스파일이라고도함 Java VM 에서실행가능한코드 write once, run anywhere. 애플리케이션과애플릿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7: 7.1 상속의필요성및장점 7.2 기반클래스 (Base class) 와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7.3 파생클래스의특징 7.4 기반클래스와파생클래스사이의변환 7.5 실습문제 2007. 4. 18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상속의필요성및장점 기반클래스 (Ba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9. 자바스크립트객체 객체 객체 (object) 는사물의속성과동작을묶어서표현하는기법 ( 예 ) 자동차는메이커, 모델, 색상, 마력과같은속성도있고출발하기, 정지하기등의동작도가지고있다. 객체의종류 객체의 2 가지종류 내장객체 (bulit-in object): 생성자가미리작성되어있다. 사용자정의객체 (custom object): 사용자가생성자를정의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NetBeans 1. 도구 개요 2. 설치 및 실행 3. 주요 기능 4. 활용 예제 1. 도구 개요 1.1 도구 정보 요약 도구명 소개 특징 주요기능 NetBeans 라이선스 CDDL, GPLv2 (http://trac.edgewall.org/) 통합 개발 환경(IDE :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써,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ALTIBASE 사용자가이드 Templete

ALTIBASE 사용자가이드 Templete Real Alternative DBMS ALTIBASE, Since 1999 WINDOWS ADO.NET 환경의 ALTIBASE 개발가이드 2010. 09 Copyright c 2000~2013 ALTBASE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Document Control Change Record Date Author Change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11 디자인패턴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작업에대한도전 소프트웨어설계는어려운일 문제를잘분할하고 유연하고잘모듈화된우아한디자인이되어야함 설계는시행착오 (trial and error) 의결과 성공적인설계가존재 두설계가똑같은일은없음 반복되는특성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은공통된소프트웨어문제에오래동안사용되어검증된솔루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rategy Pattern

Microsoft PowerPoint - Strategy Pattern Strategy Pattern 동일목적알고리즘의선택적용문제 Service Innovation Key Features of Patterns Item Name Intent Problem Solution Participants and collaborators Consequences implementation Generic structure Description Al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2 장. C# 기초문법 자료형 제어문 배열 연산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TS CTS(Common Type System) 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언어별로서로다른자료형을사용할때발생할수있는호환성문제를해결 값 (Value) 형과참조 (Reference) 형을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자료형은 System.Object를상속받아구현

More information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입문 : 이론과 실습 식 (expression) 문장에서값을계산하는데사용식은연산자 (operator) 와피연자 (operand) 로구성식의값에따라 산술식, 관계식, 논리식으로구분 연산자 (operator) 식의의미를결정피연산자가어떻게계산될지를나타내는기호 C# 언어스펙 48개의연산자정의 연산자종류 산술연산자 : + - * / % 단항 + 단항 - 관계연산자 : > >= <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4 5 5 5 5 6 6 6 7 7 7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3 13 14 15 16 17 18 18 19 19 20 20 20 21 21 21 22 22 22 22 23 24 24 24 24 25 27 27 28 29 29 29 29 30 30 31 31 31 32 1 1 1 1 1 1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3 5 5 5 6 6 6 7 7 8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2 13 13 14 14 16 16 18 4 19 19 20 20 21 21 21 23 23 23 23 25 26 26 26 26 27 28 28 28 28 29 31 31 32 33 33 33 33 34 34 35 35 35 36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0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0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LECTURE 11 디자인패턴 설계작업에대한도전 소프트웨어설계는어려운일 문제를잘분할하고 유연하고잘모듈화된우아한디자인이되어야함 설계는시행착오 (trial and error) 의결과 성공적인설계가존재 두설계가똑같은일은없음 반복되는특성 2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은공통된소프트웨어문제에오래동안사용되어검증된솔루션 디자인작업에사용되는공통언어. 의사소통을향상시키며구현, 문서화에도움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C++ Exspresso 제 5 장클래스의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1.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멤버변수와멤버함수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MySQL-.. 1

MySQL-.. 1 MySQL- 기초 1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2017-08-25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MySQL-기초 1 2017-08-25 1 / 18 SQL의 기초 SQL은 아래의 용도로 구성됨 데이터정의 언어(Data defini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5. 배치관리자 1 AWT 컴포넌트 1.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2. Component 클래스 3. 메뉴 4. 컨테이너와컨트롤 AWT AWT: Abstract t Window Toolki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Fig. 1. Some examples of the sudoku game. 지향적으로설계되지않아서 와같이객체지향언어를사용하는경우오픈되어있는기존의소스를재사용하는데편리하지않다 기반으로구현된스도쿠앱도많지만 소스가오픈된경우가매우드물며 스도쿠게임서객체지향개념의근간이되는클래스의캡

Fig. 1. Some examples of the sudoku game. 지향적으로설계되지않아서 와같이객체지향언어를사용하는경우오픈되어있는기존의소스를재사용하는데편리하지않다 기반으로구현된스도쿠앱도많지만 소스가오픈된경우가매우드물며 스도쿠게임서객체지향개념의근간이되는클래스의캡 김태석, 김종수 Tai Suk Kim, Jong Soo Kim 1. 서론워드프로세스 이미지저작도구와같이특정한작업에필요한데이터를메모리로읽어들여서편집하는것을주요기능으로하는소프트웨어는잘못된작업을바로취소할수있는 기능의지원이필수적이라할수있다 이러한 기능의구현은텍스트데이터를기반으로하는프로그램뿐만아니라 그래픽프로그램인경우더욱중요한기능이며 해당기능의구현이소프트웨어사용자가비생산적인실수를하더라도전체작업스케줄에지장없이안정적으로작업할수있는여건을마련해준다

More information

Jwplayer 요즘 웹에서 동영상 재생을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jwplayer의 설치와 사용하기 입니다. jwplayer홈페이지 : http://www.longtailvideo.com 위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JWplayer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5.1버전

Jwplayer 요즘 웹에서 동영상 재생을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jwplayer의 설치와 사용하기 입니다. jwplayer홈페이지 : http://www.longtailvideo.com 위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JWplayer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5.1버전 Jwplayer Guide Jwplayer 요즘 웹에서 동영상 재생을 목적으로 많이 쓰이는 jwplayer의 설치와 사용하기 입니다. jwplayer홈페이지 : http://www.longtailvideo.com 위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JWplayer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5.1버전까지 나왔으며 편리함을 위해서 아래를 링크를 걸어둡니다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KYO_SCCD.PDF

KYO_SCCD.PDF 1. Servlets. 5 1 Servlet Model. 5 1.1 Http Method : HttpServlet abstract class. 5 1.2 Http Method. 5 1.3 Parameter, Header. 5 1.4 Response 6 1.5 Redirect 6 1.6 Three Web Scopes : Request, Session, Contex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2힉년미술

2힉년미술 제 회 Final Test 문항 수 배점 시간 개 00 점 분 다음 밑줄 친 부분의 금속 공예 가공 기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금, 은, 동, 알루미늄 등의 금속을 ᄀ불에 녹여 틀에 붓거나 금속판을 ᄂ구부리거나 망치로 ᄃ두들겨서 여러 가지 형태의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들 수 있다. ᄀ ᄂ ᄃ ᄀ ᄂ ᄃ 조금 단금 주금 주금 판금 단금 단금 판금 주금 판금 단금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ix 프로그래밍및실습 7 장. 시그널 - 과제보충 응용과제 1 부모프로세스는반복해서메뉴를출력하고사용자로부터주문을받아자식프로세스에게주문내용을알린다. (SIGUSR1) ( 일단주문을받으면음식이완료되기전까지 SIGUSR1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 timer 자식프로세스는주문을받으면조리를시작한다. ( 일단조리를시작하면음식이완성되기전까지 SIGALARM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More information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언어의고급프로그래밍기법 응용프로그램을보다짜임새있고원론적으로작성가능델리게이트 객체지향특성이반영된메소드포인터이벤트와스레드를처리하는방법론 애트리뷰트 프로그래밍단위 ( 어셈블리, 클래스, 메소드등 ) 에줄수있는추가적인정보언어시스템에서실행시간에다양하게활용할수있는방법을지원 예외처리 실행중에발생하는에러언어시스템에서에러처리를지원 델리게이트 (delegate) 는메소드참조기법객체지향적특징이반영된메소드포인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8-DataSource.ppt

Microsoft PowerPoint - 18-DataSource.ppt 18 장 : JDBC DataSource DataSource JDBC 2.0의 javax.sql 패키지에포함되어도입됨 DataSource 인터페이스는데이터베이스커넥션을만들거나사용하는데좀더유연한아키텍처를제공하기위해도입됨 DataSource를이용할경우, 클라이언트코드는한줄도바꾸지않고서도다른데이터베이스에접속할수있도록해줌 즉 DataSource 는커넥션상세사항들을캡슐화

More information

26 침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5), 따라서 언론기관의 보도내 용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 는 경우에는 헌법위반 6) 은 물론, 민법상의 불법행위나 형사상 명예훼손죄가 성립될 수 있다. 하지만 법원에서는 헌법상 국민의 알 권리 및 언론 출판의 자유

26 침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5), 따라서 언론기관의 보도내 용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 는 경우에는 헌법위반 6) 은 물론, 민법상의 불법행위나 형사상 명예훼손죄가 성립될 수 있다. 하지만 법원에서는 헌법상 국민의 알 권리 및 언론 출판의 자유 25 범죄보도에 있어서 피의자 신원공개에 관한 법리적 검토 강동욱 동국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I. 머리말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경 찰이 중범죄자의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고, 언론기관 은 이를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 통상적이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보도윤리 차원에서 언론학자 들에 의해 익명보도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운동시뮬레이션 강의 소개 Event 발생과처리 Event 생성자 Event 처리자 Event listeners Keyboard, Mouse, Button, Menu, Panel, Motion2DGraph Vector y Vector y Vector x Vector y MotionGUI Window Frame Menu

More information

歯2000-09-Final.PDF

歯2000-09-Final.PDF Design Pattern - API JSTORM http://www.jstorm.pe.kr -1- java API 2000-08-14 Public 2000-08-16 Draft (dbin@handysoft.co.kr), (pam@emotion.co.kr) HISTORY (csecau@orgio.net) 2001/2/15 9 10 jstorm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Copyright, 2001 Multimedia Lab., CH 3. COM object (In-process server) Eun-sung Lee twoss@mmlab.net Multimedia Lab.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0. Contents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포커스 포커스 모바일 광고기능을 갖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문필주* 이요섭** 최근의 모바일 광고 시장은 이동통신사 중심의 SMS 발송 형태에서 아이폰의 등장과 앱 스토어(App Store)의 성공에 의한 콘텐츠 내의 플랫폼(App-vertising) 형태로 변해 가고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광 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만델브로트 집합은 이주 간단한 복소수 점화식 (정확히 표현하면 이나 프로그래밍 편의상 간단히 로 표현하는 것으로 한다)에서 출발한다. 에서 의 초기값을 로 하여 점화식을 계속 반복하여 계산한다. 그 결과 는 값에 따라 하나의 값으로 수렴하기도 하고, 여러 값 사이를 순환적으로 왔다 갔다 하기도 하고 카오스적인 값이 반복되기도 한다. 만델브로트 집합에서도 기본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Hadoop Tutorial - 설치및실행 2008. 7. 17 한재선 (NexR 대표이사 ) jshan0000@gmail.com http://www.web2hub.com H.P: 016-405-5469 Brief History Hadoop 소개 2005년 Doug Cutting(Lucene & Nutch 개발자 ) 에의해시작 Nutch 오픈소스검색엔진의분산확장이슈에서출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