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DC0CCC0E7BFF8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2DC0CCC0E7BFF82E687770>"

Transcription

1 인문논총제65집 (2011), pp. 25~49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 모니카마론의 조용한거리 6번지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 모니카마론의 조용한거리 6 번지 - 이재원 ( 서울대학교독어독문학과 ) 1. 서론 독일이통일된지이미 20년이지났다. 국가혹은 체제 로서의동독은이미역사속으로사라진지오래지만 동독 은동독출신젊은작가들의작품에서조차여전히중요한주제로등장하고있다. 통일직후에는동독을 괴물 국가로일방적으로매도해버리는태도가지배적이다가그후통일에대한환상이사라지면서동독을향수어린시선으로그리워하는태도가나타났다면, 이제는동독에대한객관적인역사적평가를바탕으로동독의역사를새롭게쓰는일이필요한시점이라하겠다. 과거청산이일회적으로끝나는사건이아니라후세대에게과거의잘못을반복하지않도록과거역사를기억하고성찰하게끔하는지속적인과정이라는 주제어 : 모니카마론, 독일통일, 동독에대한과거극복, 희생자와가해자, 국부세대 Monika Maron, Deutsche Einheit, Bewältigung der DDR-vergangenheit, Opfer und Täter, Gründerväter-Generation

2 26 인문논총제 65 집 (2011) 점에서, 동독의역사를평가하고정리하는작업은곧기억과성찰이라는과거극복의과정이라고도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본논문에서는동독에대한문학적과거청산작업이라고평가되는모니카마론 (Monika Maron) 의소설 조용한거리 6번지 (Stille Zeile sechs) 를살펴보고자한다. 조용한거리 6번지 는통일직후인 1991년에발표되었지만통일이전인 1980년대의동독을배경으로하고있는작품으로, 동독의정치적, 사회문화적과거에대한가장중요하고도덕적으로인상깊은청산작업 1) 중의하나로평가된다. 동독이라는역사에대해어느정도객관적인거리가확보된지금, 동독을몰락에이르게한불행한역사와대결하고있는이소설을객관적인시선으로살펴보는것은의미가있을것으로생각된다. 이텍스트는동독출신작가에의한구동독사회에대한철저한비판이라는점에서통일직후의문학논의에서큰주목을받았다. 통일이후, 크리스타볼프와같은제2세대 2) 작가들이사회주의유토피아에대한전망의상실로인해멜랑콜리적태도를보인데반해, 사회주의속에서성장한제3세대작가들에게사회주의는더이상, 추구해야할이념이아니라기형적현실일뿐이었다. 제3세대에속한다고할수있는마론은 80년대이후줄곧체제비판적인작품을발표해왔으며, 동독에서출판이계속거부당하자결국베를린장벽이무너지기직전인 1988년동독을떠난, 동독의체제에대해철저하 1) Volker Wehdeking: Die deutsche Einheit und die Schriftsteller, Berlin 1995, S ) 동독문학은크게세세대로나누어볼수있다. 제1세대는제3제국시기에망명작가로활동하다전후동독에정착한작가들로, 베르톨트브레히트, 안나제거스, 요하네스베혀등이이에속한다. 이들은사회주의적신념에따라동독을선택하였고동독의건설에앞장섰던세대로서, 년대반파시즘문학, 사회주의리얼리즘 문학을주도했다. 제2세대작가들은유년기에나치와전쟁을체험한세대로, 크리스타볼프, 하이너뮐러등의개혁사회주의작가들이바로여기에속한다. 이들은동독체제를비판하되사회주의의이상은견지하고있었기때문에동독을떠나지않고비판적작업을계속하였다. 그리고전후에태어나동독현실사회주의체제에서성장한작가들을제3세대로구분한다.

3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27 게비판적인태도를가진작가라고할수있다. 특히마론은통일직후의크리스타볼프를둘러싼논쟁에서볼프와같은개혁사회주의자들에대해가차없는비판을가하기도했다. 서독의전후세대작가들이 68운동을거친후아버지세대에대한비판을통해나치과거극복을시도했던것처럼, 마론역시동독의전후세대에속하는작가로서, 이소설에서아버지세대와의대결을통한동독의과거청산을시도한다. 2. 죽은자들의독재 소설은동독공산당고위간부출신인헤르베르트베렌바움 (Herbert Beerenbaum) 의장례식으로시작된다. 3) 그리고이장례식에 1인칭서술자인로잘린트폴코브스키 (Rosalind Polkowski) 가참석했다가돌아오는것으로끝난다. 소설은이러한장례식이라는틀속에서, 1인칭서술자가장례식당사자인베렌바움을처음만나서베렌바움의회고록을대필해가는과정에대한회상, 그리고서술자주변인물들에대한묘사들이장례식의진행과정과더불어서술된다. 베렌바움은동독에서대학교수와고위관리직을역임한거물급인사로거의여든살가까이된노인이다. 그는은퇴하여자신의회고록을집필하고자하고, 카페에서우연히만난로잘린트에게자신의불편한오른손을대신해구술을받아적는일을맡긴다. 서술자인 나 로잘린트는 < 바라바스연구소 > 에서연구원으로일하다자발적으로그만둔 42세의독신여성이다. 나 는 돈을벌기위해생각하는것은수치 (eine Schande [ ], für Geld zu denken) (19) 라고생각하 3) 소설의첫문장은 베렌바움은판코공동묘지에매장되었다. Beerenbaum wurde auf dem Pankower Friedhof beigesetzt. (7) 로시작된다. Vgl. Monika Maron: Stille Zeile sechs. Frankfurt a. M 이하본문인용은인용문옆에쪽수만표기함.

4 28 인문논총제 65 집 (2011) 며 더이상돈을벌기위해생각하지않겠다 (Ich werde nicht mehr für Geld denken). (24) 고결심하고연구소를그만둔다. 역사학연구소에서작센과프로이센의프롤레타리아운동을연구하던 나 는자신이자기관심사와는상관없이위에서주어지는대로과제를수행해야하는대체가능한소모품에불과하다는사실을깨닫는다. 나에게업무영역이부여된게아니고내가그업무영역에또는그방에배당된꼴이었다. 내가죽는경우에도그업무영역과그방은내가오기전에도존재했던것처럼여전히존재할것이다. Nicht mir wurde das Sachgebiet zugeteilt, sondern ich dem Sachgebiet und auch dem Zimmer. Stürbe ich, würde es das Sachgebiet und das Zimmer immer noch geben, so wie es sie vor mir gegeben hatte [ ]. (22) 나 는이처럼단순히부속품이나어떤목적을위한도구로소모되는삶을거부하고자신이하고싶은일을하면서살겠다고마음먹는다. 지식마저도당의목표와필요에맞춰조종되고통제되는동독사회에서지식인으로살아간다는것은당의요구에예속될수밖에없기때문이다. 그대신 나 는 유용성과목표의세계에서완전히물러나 (aus der Welt des Nutzens und der Ziele endgültig zurückzogen) (30), 피아노를배우고모차르트의오페라 < 돈조반니 > 의이탈리아어레시터티브를독일어로번역하고자한다. 베렌바움의제안을받아들인것도, 베렌바움이불러주는것을기계적으로옮겨적기만하면되리라기대했기때문이다. ( 그러나나중에보게되겠지만, 회고록을대필해가는과정에서그러한일은애초부터가능하지않다는것이드러난다.) 회고록대필작업은 내 가매주두번씩베렌바움의집을방문하여이루어진다. 베렌바움의집이바로 < 슈틸레차일레 (Stille Zeile)> 거리 6 번지이다. 이거리가속해있는구역은일반시민들에의해일명 작은도

5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29 시 (Städtchen) 라고불렸던곳으로, 과거정부기관들과함께 초대대통령, 초대국무총리, 초대문화장관등 (8) 동독의특권층이모여살던곳이었다. 그러나정부청사가시외곽으로옮겨간후지금은 지난날막강했던남성들 (einstmals mächtige Männer) (8) 의미망인들과베렌바움같은은퇴자들이살고있는쇠락한곳으로그려진다. 이지역은소설첫부분에등장하는베렌바움의죽음과마찬가지로동독의몰락을증언하는듯하다. 한때철책으로둘러싸인채군대와경찰이지키고있던모습이나집집마다설치된도청장치들에대한무성한소문들 (Vgl. 8) 은곧감시와통제로유지되던동독체제의축소판이다. 그러나지금은오가는주민들도보이지않고정원에서노는아이들도찾아볼수없으며 청동판에죽은사람들의이름 (die Namen der Toten auf den Bronzetafeln) (9) 만이남아있는, 마치거대한공동묘지와도같은모습으로묘사된다. 이처럼베렌바움이살고있는곳은베렌바움이죽기전부터이미모든생명력이질식당한채죽어있는상태이다. 4) 따라서거리의이름이자소설의제목인 슈틸레차일레 는곧죽은자들이산사람을통치하는동독의현실을상징한다고할수있다. 동독의 2세대작가라고할수있는하이너뮐러역시다음과같은말로이러한현실을매우함축적으로표현한바있다. 동독의유일한정당화는반파시즘, 죽은사람들, 희생자들로부터나왔습니다. 그것은한동안은존경할만했지만어떤시점부터살아있는사람들의짐이되기시작했습니다. 그것은살아있는사람들에대한죽은자들의독재가된것입니다 [ ]. Die einzige Legitimation der DDR kam aus dem Antifaschismus, aus den Toten, aus den Opfern. Das war eine Zeitlang ehrbar, aber an einem gewissen Punkt fing es an, zu Lasten der Lebenden zu gehen. Es kam zu einer Diktatur der Toten über die Lebenden[ ]. 5) 4) Vgl. Stille Zeile Sechs, S. 118: Leblos lag das <Städtchen> im Oktoberdunst.

6 30 인문논총제 65 집 (2011) 베렌바움은바로이러한동독의 국부 (Gründerväter) 6) 세대, 한때반파시스트였으나또다른독재체제를구축한세대를대표하는인물이다. 베렌바움의이력은그를처음만난서술자가거의정확하게알아맞출수있을정도로전형적이다. 7) 베렌바움은 1907년생으로, 루르지방에서가난한광부의아들로태어났다. 초등학교만마치고노동자로일하다 17세에공산당에입당하였으며, 제3제국시절에소련으로망명을떠났다가전쟁이끝난후소련점령지역으로돌아왔다. 그후동독공산당에서중책을담당하였으며대학교수까지지냈다. 그는철저한반파시스트이자 완고한스탈린주의자 (ein unnachgiebiger Stalinist) (29) 로서, 다음세대들에게증거를남겨야할의무 (die Pflichte, künftigen Generationen ein Zeugnis zu hinterlassen) (47) 에서회고록을집필하려한다. 이러한베렌바움의모습은서술자에게자신의아버지의모습을떠오르게한다. 베렌바움의거실은내부모님의거실과닮았 (45) 고 나 의아버지역시베렌바움이입었던것과같은실내복을입었다 (Vgl. 46f.). 무엇보다도 나 의아버지역시가난한노동자출신으로초등학교밖에졸업하지못했지만교장까지역임한철저한공산주의자였다. 베렌바움과마찬가지로아버지도반파시즘과 계급본능 (Klasseninstinkt) 이란말을전가의보도처럼휘두르며국민들을통제하고자신들만의권력을유지하는데이용했다. 아마도아버지가한줄도읽어보지않았을카프카의책들이왜퇴폐적이고해로운문학인지에대해 [ ] 근거를대고자할때면계급본능이라 5) Heiner Müller: Das Böse ist die Zukunft. Heiner Müller im Gespräch mit Frank Raddatz. Siebte Folge. In: TransAtlantik(1991) 3; S. 35. Zit. n. Grub, S ) Frank Thomas Grub: Wende und Einheit im Spiegel der deutschsprachigen Literatur, Bd. 1: Untersuchungen, Berlin: Walter de Gruyter 2003, S ) Vgl. Stille Zeile Sechs, S. 26f.

7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31 는끔찍한단어가나의아버지의가장확실한무기였다. Das furchtbare Wort Klasseninstinkt, die todsichere Waffe meines Vaters, wenn er zu begründen versuchte, warum Kafkas Bücher, von denen er vermutlich keine Zeile gelesen hatte, dekadante und schädliche Literatur [ ] seien. (58) 그들은모든것을자신의 계급본능 을근거로평가했으며그러한본능은언제나옳은것이었다. 8) 그들에게계급본능은이미전제되어있는것으로, 논박할수없는것이었다. 아버지는학교에서나집에서나권위적인지배자로군림하며개인의개성을존중하지않고자신의기준만을강요했다. 무엇보다도 나 는어린시절에아버지와의친밀한교감을원했지만 아버지는교육적의도에서만나와말하였고, 그외에는나에게할말이전혀없었다 (mein Vater [sprach] überhaupt nur in pädagogischer Absicht mit mir - darüber hinaus hatte er mir nichts mitzuteilen - [ ]). (61f.) 서술자는이처럼권위주의적인아버지에대한반감이매우커서아버지가죽기를바랄정도였다. 9) 이처럼베렌바움과서술자의아버지의모습이겹쳐지면서이들은곧제1세대에대한상징이된다. 흥미로운것은아버지 ( 세대 ) 에대한이러한반감이서술자의개인적인차원의것이아니라이세대에공통적으로관찰되는특징이라는점이다. 특히 년대서독과오스트리아에서, 전후세대의작가들에의해아버지세대를비판하는작품들이쏟아져나왔다. 이작품들은독일의죄에대해침묵하고권위주의적인사회구조를유지시킨아버지세대에대해가차없는비판이이루어진다는공통점을지닌다. 이러한특징을지닌일련의작품들을가리켜문학사에서 아버지문학 (Vaterliteratur) 이라고 8) Vgl. Stille Zeile Sechs, S. 59: 본능이라는단어로써나의아버지는무오류성을주장했다. Mit dem Wort Instinkt beanspruchte mein Vater Unfehlbarkeit. 9) Vgl. Stille Zeile Sechs, S. 114: Vor dem Einschlafen wünschte ich mir manchmal, dass er stirbt.

8 32 인문논총제 65 집 (2011) 지칭한다. 10) 마론의 조용한거리 6번지 역시이러한아버지문학의범주에속한다고볼수있다. 11) 서독의아버지들이전쟁에서돌아와가정에서권위적인태도를고집하며과거에대해침묵하고경제재건에만매달렸다면, 동독의아버지들역시권위적인태도로국가건설에만매진하였다는점에서는다르지않다. 동독의아버지들은과거청산에적극적으로앞장섰지만그것은정치적목적을위한것이었을뿐, 철저한반성이이루어지지못한점은서독의경우와마찬가지였다고할수있다. 이소설에서도드러나듯이그것은오히려체제유지를위해이용되었다. 더구나동독의아버지들은스탈린의범죄에대해서침묵하였다. 무엇보다도동서독을막론하고전쟁에서돌아온아버지들은자식들에대해친밀한애정을거부하고, 자식들은그러한아버지에대해적대감에가까운감정을느끼는등이들세대에서는놀라울정도로똑같은모습이나타난다. 서독의경우에는 68운동을비롯하여아버지세대에대한적극적인비판을통해권위주의적인사회분위기가해소될수있었던데반해, 동독의경우에는그것이극복되지못함으로써얼마나비참한결과에이르게되는지를이소설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3. 희생자에서가해자로 베렌바움과같은아버지세대가자신의정당성을주장하는근거는역사의희생자라는지위에서나온다. 베렌바움은노동자의아들로서바이마르공화국시절자본주의체제의희생자였으며, 나치시절에는공산주 10) 이재원, 아버지문학 의관점에서본브리기테슈바이거의 < 오랜부재 >, 독일언어문학 37집, pp 참고. 11) Vgl. Wolfgang Emmerich: Kleine Literaturgeschichte der DDR. Erweiterte Neuausgabe, Leipzig: Kiepenheuer 1997(1996), S. 489.

9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33 의자로서정치적박해를받아소련으로망명을떠나야했던희생자임을내세운다. 로잘린트의아버지역시희생자는죄가있을수없다며 (Vgl. 112) 자신들의무오류성을주장한다. 이처럼 모든불행이그들에게속한운좋은전기의소유자들 (alles Unglück gehört schon ihnen, den glücklichen Besitzern von Biografien) (141) 은권력을잡은후자신을도덕적기준으로내세우며다른사람들을억압하였다. 희생자가가해자가된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베렌바움은죽어서도 불멸의희생자 (ein unsterbliches Opfer) (56) 로기려진다. 이러한모습에역겨움을느낀로잘린트는이들의희생자임에도불구하고자신은절대로희생자임을내세우지않겠다고결심한다. 12) 대신현실에서물러나 아무것도하지않는삶 (Untätigkeit) (43) 을택한다. 이소설에서는표현주의극작가이자행동주의자에른스트톨러 (Ernst Toller) 의다음과같은질문이주도동기처럼반복된다. 행동하는자는언제나죄를지을수밖에없는가? 아니면죄를짓지않으려면몰락해야하는가? Muss der Handelnde schuldig werden, immer und immer? Oder wenn er nicht schuldig werden will, untergehen? (41) 로잘린트는스스로에게이러한질문을던지며, 죄를짓지않기위해현실에서도피한다. 교장의딸이었던그녀는자신이아버지에게반항하기위해한행동때문에학생전체가사상교육을받아야했던경험을한다 (Vgl. 113f.). 또한이다아줌마 (Tante Ida) 의경우 < 민족교류협회 (Gesellschaft zur Verständigung aller Völker)> 라는곳에서일하며민속인형등의기념품을사서해외로보내는일을하는데, 스스로는민족간의 12) Vgl. Stille Zeile Sechs, S. 210: Als hätte ich nur das gesucht: meine Schuld. Alles, nur nicht Opfer sein.

10 34 인문논총제 65 집 (2011) 소통을위한일을한다고생각하며뿌듯해하지만실상은슈타지의해외공작활동을돕는일이었다 (Vgl. 119ff.). 로잘린트는아무리이다가그러한사실을몰랐다고하더라도범죄의공범임을부인할수없다고생각한다. 무엇보다도그녀는지식인으로서자신의지식이자신도모르는새에정권에이용당하고누군가를억압하는수단이될수도있다는두려움에연구소도그만둔다. 이처럼행동하는것자체가죄를저지르는것이될수있는상황에서벗어나기위해그녀는아무것도하지않는세계로물러나려한다. 13) 그러나로잘린트는두뇌작업을하지않는조건으로회고록의대필작업을시작하였지만작업이진행됨에따라, 지난날의역사적과오에대해서는회피로일관하고자신의삶을합리화하고미화하기에급급한베렌바움의구술내용에대해참을수없는역겨움을느낀다. 그리고이러한베렌바움에대해그녀가아무것도하지않음으로써, 그의죄에공범자가되는것은아닌가하는죄책감을느끼게된다. 14) 이러한죄책감은세가지사건을거치며베렌바움에대한분노로직접적으로표출된다. 첫번째충돌은베렌바움이베를린장벽에대해 반파시즘방어벽 (Antifaschistischer Schutzwall) (107) 이라며정당화했을때이다. 역사적인 61년 8월이전에는 [ ] 브란덴부르크문을통해적의탐욕스런몸체속으로신생공화국의생명수의강이붉게고동치며흘러들어가 13) Vgl. Andreas Meyer: Opfer und Täter. Zu Monika Marons Roman Stille Zeile Sechs. In: Hannelore Scholz(Hg.): ZeitStimmen, Berlin 2000, S ) Vgl. Stille Zeile Sechs, S. 77: 내가베렌바움이불러주는것을저항하지않고받아쓰는동안나는그가자신의기념비를활자로주조하는것을도움으로써내자신을공범자로만드는것은아닌지, 그의공범자가되는것은아닌지점점더의문을가지게되었다. Während ich widerspruchslos hinschrieb, was Beerenbaum diktierte, fragte ich mich immer öfter, ob ich mich nicht zum Mittäter machte, ob ich nicht sein Komplize wurde, indem ich ihm half, das eigene Denkmal in Lettern zu gießen.

11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35 는환영을종종보았다고베렌바움은말했다. Damals, sagte Beerenbaum, vor dem historischen August 61, habe er [ ] oft die Vision gehabt, Ströme des Lebenssaftes der jungen Republik, rot und pulsierend, durch das Brandenburger Tor geradewegs in den gierigen Körper des Feindes fließen zu sehen. (107f.) 베렌바움의이러한평가에대해 나 는분노를참지못하고다음과같이소리친다. 그때당신들스스로피가흘러가게했잖아요. 당신들이장벽을세워사람들의몸에총으로구멍을낼수있었으니까 [ ] Da haben Sie das Blut lieber selbst zum Fließen gebracht und eine Mauer gebaut, an der Sie den Leuten die nötigen Öffnugen in die Körper schießen konnten [ ] (108) 베렌바움은이러한 나 의비판이현실의어려움을모르는철부지의생각이라고무시하며당시상황에서 불가피한결정 (eine notwendige Entscheidung) (109) 이었다고강변한다. 두번째는베렌바움이모스크바의망명시절에대해무비판적으로묘사했을때이다. 모스크바의룩스호텔은나치를피해망명을온독일의공산주의자들이대거머물렀던곳이다. 스탈린의 대숙청 (Große Säuberung) 기간에 1937년에는소련내의독일인들에대해서도대량학살이이루어졌고, 이곳에머물던망명자들중많은수가나치의스파이라는혐의로처형되거나수용소로끌려갔다. 서술자가당시룩스호텔에머물렀던베렌바움에게그일에대해질문하자, 베렌바움은 몰랐다 고하면서 우리는히틀러에맞서싸웠다 (Wir haben gegen Hitler gekämpft). (138) 고대답한다. 서술자는히틀러에맞서싸우고국가를건설한 15) 그들 이스탈린의범죄행위에대해눈감고번번이 반파시즘투쟁 이란명목으로스

12 36 인문논총제 65 집 (2011) 스로를정당화하는것에분노한다. 16) 그들은언제나옳지, 라고나는생각했다. [ ] 내가살아온삶에대해하소연하려하자그들은라벤스브뤼크나부헨발트같은덩어리로내입을틀어막았다. Sie haben immer recht, dachte ich [ ] Kaum mach ich das Maul auf um meine einzuklagen, stoßen sie mir einen Brocken wie Ravensbrück oder Buchenwald zwischen die Zähne. (141) 동독을건국한이세대는스스로를파시즘의희생자로둔갑시키며그것을무기로반대의목소리를철저하게억눌러왔다. 그런점에서 내 가볼때그것은스탈린의통치와다를바가없다. 스탈린의희생자들에대한질문에당황한베렌바움은곧자신의아내가 1939년에나치의수용소로끌려갔다는내용을받아쓰게한다. 그러면서 그것 [ 라벤스브뤼크집단수용소 ] 은시베리아에있지않소 (Und das liegt nicht in Sibiren). (141) 라고외친다. 그러나 나 는베렌바움의말을그대로받아쓰는대신 <39 년가을에그레테가체포되었다. 그녀는라벤스브뤼크집단수용소로갔다. 시베리아는라벤스브뤼크옆에있다 (Grete wurde im Herbst 39 verhaftet. Sie kam in das Konzentrationslager Ravensbrück. Sibirien liegt bei Ravensbrück)>. (142) 라고덧붙인다. 서술자는나치와스탈린의강제수용소를상징적으로병치시킴으로써파시즘의희생자가가해자로변모한현실을함축적으로표현하고있다. 이러한일련의사건을거치며서술자는결국생각하지않고일하겠다는자신의계획은실패했음을, 아니애초부터불가능한것이었음을인정 15) Vgl. Stille Zeile Sechs, S. 138: Haben wir einen Staat aufgebaut. 16) 어린시절서술자의아버지역시서술자의질문에대해스탈린이 천재 이며공산주의에는살인자가없다고말한다. Vgl. Stille Zeile Sechs, S. 111.

13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37 하게된다. 자신이단순한 타자기 가될수없다는인식 17) 에도불구하고 나 는베렌바움의요청으로어쩔수없이일을계속하게된다. 오히려그일을계속하는것을자신의임무처럼느낀다. 나는그것을끝까지가져가볼생각이었다. 나는베렌바움을이겨보고자했다. 나는삶이나에게부여한하나의과제로서그를받아들였던것이다. [ ] 베렌바움에맞서서나는진싸움을뒤늦게나마이겨보려고했다. Ich wollte es zu einem Ende bringen. Ich wollte Beerenbaum besiegen. Ich hatte ihn angenommen als eine Aufgabe, die das Leben mir zugeteilt hatte. [ ] Gegen Beerenbaum wollte ich einen verlorenen Kampf nachträglich gewinnen. (182) 이처럼 나 는단순히받아쓰기만하는역할에서벗어나점차적극적으로베렌바움과맞서싸우게된다. 그것은동독의건국세대에대한개인적인과거청산의시도로보인다. 급기야 나 는자신의동료인칼-하인츠바론을무고하게감옥에보낸책임을물어베렌바움을비난한다. 저명한중국학자였던바론은 1962년에체포되어 3년간감옥에가게된다. 서독으로탈출한중국- 일본학연구소의조교가바론에게자신의교수자격취득논문을부쳐줄것을부탁했고, 바론이몰래논문을부쳐주었는데, 그사실이당시대학에서중요한지위에있던베렌바움의고발로알려져비밀경찰에체포되었던것이다 (Vgl. 180f.). 그일에대해책임을묻자베렌바움은역시자신의입장만을강변한다. 17) Vgl. Stille Zeile Sechs, S. 121f.: 비록내가타자기이상의어떠한책임도없더라도, [ ] 베렌바움을위해서는더이상일하고싶지않았다. 한살인자가타자기에게자신의고백을썼다고해서누가타자기에게죄를물을수있을까? 하지만나는결코타자기가아니었다 [ ]. I ch wollte nicht mehr für Beerenbaum arbeiten, obwohl ich... dabei nicht schuldiger werden konnte als eine Schreibmaschine. Wer würde eine Schreibmaschine für schuldig halten, nur weil ein Mörder sein Geständnis auf ihr geschireben hatte. Aber ich war keine Schreibmaschine [ ].

14 38 인문논총제 65 집 (2011) 우리는대학에다닐수없었지. 우리는다른사람들이대학에갈수있도록돈을지불했소. 처음에는무산자로서우리의땀으로, 그리고나중에는우리국가의돈으로말이오. [ ] 이러한교양은우리의재산이고, 그것을가지고도망친자는도둑놈인거요. [ ] 도둑놈은감옥에가야지. Wir durften nicht studieren. Wir haben bezahlt, dass andere studieren durften, immer, zuerst als Proleten mit unserem Schweiß, dann mit dem Geld unseres Staates. [ ] Diese Bildung war unser Eigentum, wer damit weglief, ein Räuber. [ ] Ein Dieb gehört ins Gefängnis. (206) 이처럼베렌바움은끝까지과거에대해반성할줄모르고, 모든것을계급투쟁의틀에맞추어재단하고그틀에맞지않는것은모두반동적인것으로탄압하는, 시대에뒤떨어진고루한사고방식을고수한다. 서술자는베렌바움이지병이악화되어몸상태가좋지않다는걸알면서도그동안쌓인자신의분노를베렌바움을향해거침없이쏟아낸다. 서술자는그들이자기세대의삶을소진시켜버렸다며 한무리의고문리들을거느린노예주인 (Sklavenhalter mit einem Heer von Folterknechten) (207) 이라고비난한다. 결국베렌바움은그녀의 심문 18) 을견디지못하고심장발작을일으키게되고, 그로부터얼마지나지않아죽는다. 이장면에서서술자는 나 와 로잘린트 로분리되어, 나 는마치다른사람을보듯이로잘린트의행동을관찰하고서술한다. 19) 그리고 나 는격분한로잘린트가 복수의여신처럼 (wie eine Rachegöttin) (205) 베렌바움을때리고짓밟아직접살해하는환상을본다 (Vgl. 207ff.). 이것은어린시절아버지의죽음을바랐던것처럼베렌바움의죽음을간절히바랐던 나 의소망을환상을통해실현한것이라고볼수있다. 18) Vgl. Stille Zeile Sechs, S. 205: Rosalind verhörte ihn. 19) Vgl. Stille Zeile Sechs, S. 205: Ich sehe sie vor mir, Beerenbaum und Rosalind.

15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39 나치도아니었고, 비겁한위선자도아니었고, 게다가저항의용사였던당신을나는자랑스럽게여길수있기를바랐습니다. 그렇지만이제당신께말해두어야겠습니다. 나는당신의죽음을바랍니다. 당신이모든집과모든종이와, 모든거리, 모든생각을, 당신이내가살기위해필요로하는모든것을내게서훔쳐가서는다시돌려주지않기때문입니다. 당신은나에게생각할수있는가장잔인한일을하도록강요합니다. 누군가의죽음을갈망하게하는것입니다. 어떻게내가당신이계속사는것을바랄수있겠습니까? [ ]ich wünschte, ich dürfte stolz sein auf Sie, einen, der widerstanden hat, der kein Nazi war und kein feiger Duckmäuser. Trotzdem, würde ich zu ihm sagen, muss ich Ihren Tod wünschen, weil Sie jedes Haus, jedes Stück Papier, jede Straße, jeden Gedanken, weil Sie alles, was ich zum Leben brauche, gestohlen haben und nicht wieder rausrücken. Sie zwingen mich, das Abscheulichste zu tun, was ich mir denken kann: jemandes Tod zu wünschen. Wie könnte ich wollen, dass Sie weiterleben. (156) 로잘린트와같은제3세대는빼앗긴삶, 즉개인의자유와일상의행복을되찾기위해그것을가로막고있는 1세대의죽음을바란다. 베렌바움의죽음은한개인의죽음이아니라국부세대전체의죽음을상징할뿐아니라, 그들에의해짓눌리고왜곡되었던동독의과거삶전체로부터의작별을의미한다. 나는단순히베렌바움의삶과작별한것이아니다. 나는우리가만나기오래전부터, 마치자신의것이라도되는것처럼그가자리를차지하고있던나의삶으로부터작별한것이다. Ich verabschiedete Beerenbaum nicht einfach aus dem Leben, ich verabschiede ihn aus meinem Leben, in dem er, lange, bevor wir uns begegnet waren, Platz genommen hatte, als wäre es sein eigenes. (57)

16 40 인문논총제 65 집 (2011) 그리고 나 는베렌바움이죽었다는사실을신문기사에서접한후그의죽음을확인하기위해장례식에참석한다. 나는작별이필요했기때문에, 그가정말로매장되었는지, 정말로이세상에서사라졌는지를알아야했기때문에여기에와있다. 나는그를위해우는사람이있는지, 그를위해우는사람이누구인지알아야만했다. Ich war hier, weil ich den Abschied brauchte, weil ich wissen musste, dass er wirklich begraben war und weg von dieser Welt. Ich musste wissen, ob jemand um ihn weinte, und wer das war, der um ihn weinte. (34) 이처럼로잘린트는 -상징적인의미에서 - 베렌바움을직접살해하고매장한다. 소설의끝부분에가서그녀는톨러의질문에스스로그렇다고대답하며, 설사죄를짓더라도행동을하는쪽을선택한다. 로잘린트는 희생자 로서승리자가되는대신차라리 행동하는사람 으로서죄인이되기로한것이다. 그리고그것은로잘린트가자기자신에게던지는질문이자곧독자를향한질문으로남는다. 4. 모레세대 이모든문장은모레로시작되었다. 모레는사막이얼어붙을것이다. [ ] 모레는바다가하늘로솟구칠것이므로, 수영못하는사람은조심하시길. 한번도내일이말해진적이없었다. 내일은아직나의날이아니었다. 내일일어날일은이미베렌바움의일정표에들어있었다. 모레는베렌바움이죽은후의날이다. Alle diese Sätze begannen mit: übermorgen. Übermorgen vereist die Wüste. [ ] Übermorgen stürzen die Wasser himmelwärts -Vorsicht für Nichtschwimmer. Niemals hieß es morgen. Morgen war noch nicht mein Tag.

17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41 Was morgen geschehen würde, stand schon in Beerenbaums Terminkalender. Übermorgen war der Tag nach Beerenbaums Tod. (155) 역사의수레바퀴를앞으로돌리기 (die Vorwärtsdrehung des Geschichtsrades) (154) 위해손에무기를들고싸웠던베렌바움세대와달리제3 세대는 나이외에는아무것도지킬것이없는 (nichts zu verteidigen als mich) (154) 세대이다. 다시말해 3세대는거창한역사적명분하에개인의자유와소소한일상의행복을빼앗은 1세대에맞서서자신의삶을지켜내야하는것이다. 그러기위해이들은 1세대의죽음을바란다. 이에반해 2세대개혁사회주의자를대표하는크리스타볼프의경우 이나라를통치했던일군의반파시스트들이정확히규정하기힘든어떤시점에실용적인이유에서자신들의승리의식을전국민에게전이시켰다. 20) 고비판하면서도, 사실상 우리는나치시대에강제수용소에수감되었던사람들에맞서저항을하는것에대해매우가책을느낀다. 21) 고고백한다. 여전히내일의유토피아에대한희망을버리지않고있는 2세대들을 내일 세대라고한다면, 로잘린트와같은 3세대는 1세대가죽은후비로소자신의삶을시작하게되는 모레 세대이다. 로잘린트가술집에서만나는동료들은바로이러한모레세대의모습을대변한다. 한때애인사이였다지금은친구로지내는브루노 (Bruno) 와, 백작 (Graf) 이라는별명으로불리는중국학자칼-하인츠바론 20) Christa Wolf: Das haben wir nicht gelernt [21. Okt. 1989]. In: Wochenpost v Zit. n. Grub, S. 366: Eine kleine Gruppe von Antifaschisten, die das Land regierte, hat ihr Siegesbewußtsein zu irgendeinem nicht genau zu bestimmenden Zeitpunkt aus pragmatischen Gründen auf die ganze Bevölkerung übertragen. 21) Christa Wolf: Schreiben im Zeitbezug. Gespräch mit Aafke Steenhuis [11. Dez. 1989]. In: C. W.: Reden im Herbst. Berlin Weimar 1990, S Zit. n. ebd.: Wir fühlen eine starke Hemmung, gegen Menschen Widerstand zu leisten, die in der Nazizeit im KZ gesessen hatten.

18 42 인문논총제 65 집 (2011) (Karl-Heinz Baron) 이그모임의중심인물이다. 이들은모두지식인으로서, 현실의세계와는 다른법칙이통용되는반대세계 (eine Gegenwelt [ ] wo andere Gesetze galten) 로서의 술집의제국 (das Kneipenreich) (172) 으로도피한다. 그술집은베렌바움의권력이끝나는곳이다. 22) 그곳은현실의질서와는반대로, 라틴어를아는사람들, 즉교양을가진사람들이 라틴어를모르는사람들, 즉현실에서권력을휘두르는야만인들을지배하는곳이다. 그러나 술집공동체 에서부딪치게되는지식인의모습은아무런전망도없이절망에빠진채삶을소모하는모습으로나타난다. 이들은 1세대가구축해놓은그로테스크한현실에부딪쳐, 알콜중독이나정신박약상태에빠지는등 삶의의미상실과절망, 무정부주의적방황, 현실도피와네오비더마이어의성향 23) 을보인다. 로잘린트는이들과의교류에서같은세대지식인이자삶을빼앗긴세대로서동류의식을느끼긴하지만, 지적우월감에사로잡힌채지적유희만을일삼는이들의태도에불편함을느낀다. 특히이들은자신의 행동주의적동경 (aktionistische Sehnsüchte) 에대해 선천적인기형이문제되는양 (als handelte es sich dabei [ ] um eine angeborene Abnormität) (43) 비아냥거리며모든행동에대해냉소적인태도를보인다. 또한그곳은 남성의자유의마지막보루 (der letzte Hort männlicher Freiheit) (74) 로서, 바깥세상과마찬가지로남성중심적위계질서가뿌리깊게자리잡고있다. 단지교양 귀족 이라틴어를모르는 야만인 들을지배할뿐이다. 여자이자라틴어를모르는로잘린트는그들만의공동체에서단지 청중 (Publikum) (77) 에불과할뿐이다. 그것은소수의엘리트만의배타적인공동체로서현실도피수단에불과할뿐, 결코죽어가는동독현실에대한대안이될수없다. 22) Vgl. Stille Zeile Sechs, S. 173: In der Kneipe endete Beerenbaums Macht. 23) 김누리, 또하나의장벽. 모니카마론의소설 < 조용한거리 6번지 >, 독어교육 16집, 1998, p. 365.

19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43 로잘린트역시처음에는이들과마찬가지로현실도피적태도를보이지만, 앞에서보았듯이베렌바움과작업을해나가는과정에서인식의변화를겪는다. 죄를짓지않기위해현실에서도피하려던태도에서, 죄를짓더라도행동을하려는입장으로변화한것이다. 그런점에서로잘린트는술집공동체의 남성 들과구분된다. 다른한편으로로잘린트는베렌바움이죽어야한다고생각함에도불구하고자신이베렌바움을죽인것이라는생각에죄책감을느낀다. 그리고자신이베렌바움과의관계에서어느덧희생자에서가해자가되어있음을깨닫는다. 베렌바움이그랬던것처럼자신역시희생자임을내세우며자신의행동에대해도덕적정당성을주장하고있는것은아닌지되돌아보는것이다. 이러한성찰이없다면로잘린트세대역시 1세대가그랬던것처럼자신들이체제의희생자임을내세워후세대를억압하는위험을배제할수없을것이다. 그녀는희생자가가해자가되는역사를되풀이하지않으려는것이다. 아버지문학 의작가들은아버지에대한비판에서출발하지만아버지에대해회상을하는과정에서도달하게되는것은결국자기자신에대한성찰이다. 이소설역시아버지세대에대한비판을통해자신에대한성찰에이르게되고자신의 ( 여성적 ) 정체성을확인하게된다. 그리고남성들의술집공동체가아닌, 이웃에사는테클라플라이셔 (Thekla Fleischer) 와일종의여성적연대를구축한다. 피아노교습을하며혼자살아가는그녀는 50대의나이에 70세의유부남과사랑에빠져결혼식을올리는등 다른모든인물들에대한반대기획 (Gegenentwurf zu allen anderen Figuren) 24) 으로나타난다. 그녀는숨막히는도시에서 어느정도손상되지않은오아시스 (eine halbwegs unverdorbene Oase) (196) 와같은역할을하는호젓한공원과마찬가지로로잘린트에게베렌바움의세상속에서어느정도나마자신을지킬수있는희망의계기로그려진다. 24) Grub, S. 364.

20 44 인문논총제 65 집 (2011) 그러나이러한로잘린트의행동은그자체로는현실에아무런영향도미치지못하는무의미한것처럼보인다. 즉베렌바움에대한로잘린트의공격은베렌바움에게어떠한반성도이끌어내지못하고그저개인적인복수로그치고마는것처럼보이기때문이다. 사실상소설속에서베렌바움은마지막까지도불멸의희생자로기려지며그를둘러싼체제는그대로남아있다. 베렌바움은죽어서묻혔다. 그런데모든것이전과똑같다. 모레는베렌바움이죽은후의날이다. 모레는언제인가? [ ] 모레는이미있었는데내가그것을알아채지못한것인가? Beerenbaum ist tot, begraben. Und alles ist wie vorher. Übermorgen ist der Tag nach Beerenbaums Tod. Wann ist übermorgen? [ ] Ist übermorgen schon gewesen, und ich habe es nicht bemerkt? (216) 로잘린트는 1세대들이죽는다해도그들이구축해놓은 동독이란이름의거대한교육임무 (die gigantische Erziehungsaufgabe namens DDR) 25) 는계속영향을미치고있음을깨닫는다. 오랜세월에걸쳐삶의세세한부분과사람들의의식깊은곳까지지배해왔기때문이다. 이러한회의에대해그녀는유명한이솝우화의내용을떠올린다. 아버지가포도밭에보물이묻혀있다는유언을하고죽자아들들이숨겨진보물을찾으려고포도밭을다파헤쳤으나금은보화를찾는데실패하고아버지를원망하고불평한다. 그러나다음해여름, 잘갈린포도밭에서포도가풍성하게열매를맺었고, 결국아버지가말한보물이그포도열매였다는내용이다 (Vgl. 217f.). 즉모레가언제인지는알수없지만아무것도하지않은채기다리기만한다면우리가바라는미래는결코다가오지않을것이다. 그러나당장눈에보이는결과가없더라도뭔가행동을 25) Emmerich, S. 490.

21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45 한다면언젠가반드시결실이있을수있다는것이다. 그런점에서로잘린트의싸움은미래의수확을위한작은한삽이될수있을것이다. 5. 나가는글 소설은동독이무너진현재를상징하듯베렌바움의매장으로시작된다. 1세대, 혹은동독의죽음이전제된상황에서출발하여베렌바움이죽음에이르는과정이회상의형식으로서술되는것이다. 그런점에서이소설은곧동독이어떻게죽음에이르게되었는가에대한기록이라고할수있다. 로잘린트가베렌바움의회고록을함께써나가는과정에서보여주듯이, 1세대는자신들의기억, 자신들이만들어낸역사를모든세대에게강요했다. 따라서이소설은 1세대가만들어낸기억의허구성을폭로하는과정이기도하다. 여기서로잘린트, 혹은작가는희생자라는정체성을통해모든것을정당화하는폭력을비판하며, 그것은곧자신에대한성찰로이어진다. 소설의마지막에베렌바움의장례식을마치고떠나면서그의아들이아버지의자서전을로잘린트에게전해준다. 로잘린트는그것을열어보지않을거라고다짐하면서버리지않고보관해둔다 (Vgl. 219). 베렌바움의자서전은결국자기손에의해씌어진것임을잊지않기위한것이라고볼수있다. 베렌바움이죽은후인지금동독의역사를다시쓰는일은 3세대의몫으로남는다. 동독은이미역사속으로사라졌지만동독의역사는지금부터다시쓰여져야한다. 그리고그것이일방적단죄나향수어린회상에머무르지않기위해서는철저한자기성찰과미래에대한전망을토대로이루어져야함을이소설은역설한다. 그런점에서이소설의메시지는오늘날에도여전히유효하다하겠다. 과거청산작업은

22 46 인문논총제 65 집 (2011) 일회적으로끝나는것이아니라기억과반성의형태로끊임없이계속되어야하는것이라는점에서동독의역사역시계속해서기억되고논의되어야할것이다.

23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47 참고문헌 1. 일차문헌 Maron, Monika(1991), Stille Zeile Sechs. Frankfurt a. M. 2. 이차문헌 김누리 (1998), 또하나의장벽. 모니카마론의소설 < 조용한거리 6번지 >, 독어교육 16집, 이재원 (2007), 아버지문학 의관점에서본브리기테슈바이거의 < 오랜부재 >, 독일언어문학 37집, Emmerich, Wolfgang(1997), Kleine Literaturgeschichte der DDR. Erweiterte Neuausgabe, Leipzig: Kiepenheuer. Grub, Frank Thomas(2003), Wende und Einheit im Spiegel der deutschsprachigen Literatur, Bd. 1: Untersuchungen, Berlin: Walter de Gruyter. Meyer, Andreas(2000), Opfer und Täter. Zu Monika Marons Roman Stille Zeile Sechs, ZeitStimmen, hrsg. v. Hannelore Scholz, Berlin, Wehdeking, Volker(1995), Die deutsche Einheit und die Schriftsteller, Berlin. 원고접수일 : 2011년 4월 29일심사완료일 : 2011년 5월 16일게재확정일 : 2011년 5월 26일

24 48 인문논총제 65 집 (2011) ZUSAMMENFASSUNG Vergangenheitsbewältigung der DDR-Geschichte -Monika Marons Stille Zeile Sechs - Lee, Jaewon Die DDR als Staat und politisches System ist ein Kapitel der Geschichte geworden, trotzdem spielt die DDR als literarisches Thema noch eine wichtige Rolle in der deutschen Literatur. Monika Marons Roman Stille Zeile sechs(1991) setzt sich kritisch mit dem diktatorischen System der DDR in den 1980er Jahren auseinander. Der vorliegende Aufsatz untersucht den Text als einen Versuch der Vergangenheitsbewältigung der DDR-Zeit. Der Roman beginnt mit der Beerdigung des ehemals hohen Parteifunktionärs, Herbert Beerenbaum. Dieser hatte vor, seine Memoiren zu verfassen und die Ich-Erzählerin Rosalind Polkowski wurde für ihn als Schreibkraft tätig, da seine rechte Hand gelähmt war. Beerenbaum ist ein Vertreter der Gründerväter-Generation, die einmal als Antifaschisten gegen die Nazis gekämpft, aber später die Diktatur in der DDR aufgebaut hatten. Seine Generation rechtfertigte ihre Tat aufgrund ihres Opferstatus gegenüber den Nazis. Rosalind will nichts tun, um nicht schuldig zu werden. Sie glaubt, dass

25 이재원 / 동독에대한과거청산작업 49 man sich noch viel schuldiger macht, wenn man sich aktiv beteiligt. Aber im Laufe des Schreibprozesses gerät sie zunehmend in einen Konflikt, da der von Beerenbaum diktierte Inhalt nichts als die Rechtfertigung und Verschleierung seiner Schuld darstellt. Sie fühlte sich als Mittäterin, da sie nichts gegen ihn unternimmt. Schließlich entscheidet sie sich, Handelnde und Schuldige zu sein, statt Opfer und Siegerin. Sie erhebt Anklage gegen Beerenbaum und der kranke Alte erleidet einen Herzanfall, an dem er einige Tage später stirbt. Die erste Generation der DDR, zu der Beerenbaum gehört, zwang allen Nachgeworenen ihre Erinnerung als verbindliche Geschichte der DDR auf. In diesem Sinne ist dieser Roman auch ein Versuch, diese verfälschte Geschichte zu entlarven. Heute, wo die Beerenbaums tot sind, obliegt die Aufgabe, die Geschichte der DDR neu zu schreiben, der dritten Generation, für die Rosalind steht. Diese Generation braucht diese Selbstreflexion, um eine Perspektive für die Zukunft zu gewinne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3) 독일어 Familienroman 의한국어번역은가족소설이다 하지만한국문학에서말하는가족소설이란 그하위유형으로결혼소설 부인소설 가정소설 세대소설등등이있을정도로그의미가워낙광범위하다 그래서본고에서는그용어번역을근대이후에나타난가족소설의한하위유형으로 가족사소설 로명명하기로한다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과 염상섭의삼대비교 들어가는말 ( ) ( ) 2) 1901 Thomas Mann(1875 1955) Buddenbrooks 1931 (1897 1963) Familienroman 3) 1) 1) 이태식 : 이문화관리에관한소고- 한불간시간문화를중심으로 프랑스학연구제 27 권 2003 363-391 쪽참조 2) Vgl Susan Bassnett: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B5B6C0CFBEEE3131B0AD2E687770> Wann treffen wir uns? Dialog Spielen wir morgen Tennis! A: Anja, was hast du morgen vor? B: Nichts Besonderes. A: Dann spielen wir morgen früh Tennis! B: Wann willst du Tennis spielen? A: Um sieben Uhr.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Microsoft Word - 문법 정리 CM < 시제 > 1. 독일어의시제 ( 일반문 ) 현재 - 현재사실 : Ich studiere zurzeit in Münster. - 영원한사실 : Die Erde hat nur einen Mond. - 미래사실 : Ich fahre morgen nach Berlin 과거 - 글로쓰여지는과거사실 - 이야기 ( 역사, 동화, 일화등 ): Es war einmal ein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B5B6C0CFBEEEC0C7BBE7BCD2C5EBB1E2B4C9BFB9BDC3B9AE2DBCF6C1A4BABB C1D9B0A3B0DD292E687770> 의사소통기능예시문 1. 대화의시작과끝가. 인사 Guten Tag! 안녕하십니까? Auf Wiedersehen!/Tschüs! 안녕히계십시오!/ 잘있어! 나. 안부 Wie geht es Ihnen? 어떻게지내십니까? 2. 인적사항 가. 이름 Wie heißen Si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Wie ist Ihr Name? 성함이어떻게되십니까? 나. 나이 Wie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 : 페이지 2 / 2 나는확고한결심을했고, 또내가무엇을해야만하는지알고있다고그에게대답했다. 이문장은아

접속법 I 식 :  페이지 2 / 2 나는확고한결심을했고, 또내가무엇을해야만하는지알고있다고그에게대답했다. 이문장은아 접속법 I 식 :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indr_rede_1.ht...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형태와용례 심화과정이라고는하지만, 기초과정에서이미충분히설명된사항들이다. 복습한다는기분으로꼼꼼하게살펴보길바란다. 사람의말이나의견을그사람이표현한그대로의형태로인용하는화법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

2017 년한 - 독통일교육세미나 목적 한국 - 독일간교원교류를통해향후통일교육정책에반영할실천가능 한구체적시사점도출및학교통일교육전문가양성 독일통일경험에비추어본통일한국의청소년사회통합방안모색 개요 주제 : 통일후남북한청소년통합과제에독일사례가주는시사점 일시 :2017년 9월

2017 년한 - 독통일교육세미나 목적 한국 - 독일간교원교류를통해향후통일교육정책에반영할실천가능 한구체적시사점도출및학교통일교육전문가양성 독일통일경험에비추어본통일한국의청소년사회통합방안모색 개요 주제 : 통일후남북한청소년통합과제에독일사례가주는시사점 일시 :2017년 9월 2017 년한 - 독통일교육세미나 목적 한국 - 독일간교원교류를통해향후통일교육정책에반영할실천가능 한구체적시사점도출및학교통일교육전문가양성 독일통일경험에비추어본통일한국의청소년사회통합방안모색 개요 주제 : 통일후남북한청소년통합과제에독일사례가주는시사점 일시 :2017년 9월 20일수요일 13:00~17:40 장소 : 베를린자유대하낙하우스 (Harnack-Ha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II : 대명사 3 ( 관계대명사 : 개요 ) 명사편 (Nomen) : 대명사 (Pronomen) 제 23 장대명사 III: 관계대명사 (Relativprono

중급독어 II : 대명사 3 ( 관계대명사 : 개요 )  명사편 (Nomen) : 대명사 (Pronomen) 제 23 장대명사 III: 관계대명사 (Relativprono 중급독어 II : 대명사 3 ( 관계대명사 : 개요 ) 명사편 (Nomen) : 대명사 (Pronomen) 제 23 장대명사 III: 관계대명사 (Relativpronomen) 제 1 절개요 관계대명사는인물이나사물 / 사건을좀더자세히묘사할때사용한다. 관계대명사는명사나대명사또는문장전체와관련된다. 관계대명사가있는문장 (= 관계문 ) 은형용사절로서그문장이꾸며주는대상을갖는다.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C7C3B7BABDBA2D28B5B6C0CFBEEE20C3D6C1BEBABB2D3038B3E238BFF920B8BB292DC6EDC1FD2E687770> FLEX 문제 풀이 전략 듣기 읽기 FLEX 듣기ㆍ읽기 시험은 총 140문항으로 평가 영역을 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 학능력, 실무언어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기초언어능력은 필수적 문법사항, 어휘에 대해 묻는 평 가영역으로 50문제가 출제된다. 그리고 생활언어능력은 시사 문제, 생활 문건 (사용설명서, 광 고, 여행안내서 등) 등에 관해 묻는 평가영역으로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Deutschland ja auch deshalb miteinander verbunden, weil unsere Länder und Völker durch die Teilung des Landes unsere Geschichte und unser Schicksal ge

Deutschland ja auch deshalb miteinander verbunden, weil unsere Länder und Völker durch die Teilung des Landes unsere Geschichte und unser Schicksal ge Predigt am Pfingstsonntag, den 15. Mai 2016 Predigttext: Apostelgeschichte 2, 1-21 Gnade sei mit Euch und Friede von Gott, unserem Vater, und unserem Herrn Jesus Christus! 하나님우리아버지와우리의주예수그리스도부터오는은총과평강이여러분들과

More information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in. 뮐러부인은우리독일어 ( 여) 선생님입니다. Um 14 Uhr beginnt der Deutschunterricht.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3233B0AD2E20C3D6B1D920BCF6B4C9B1E2C3E2B9AEC1A620BAD0BCAE20C7AEC0CCA5B32E687770> 최근수능기출문제분석풀이 Ⅳ [ 의사소통기능 ] 1. 대화가이루어지는장소로알맞은것은? (2008) A: Guten Tag, Sie wünschen? B: Ich brauche einen Mantel. A: Wie finden Sie denn diesen? B: Nicht so gut. Haben Sie vielleicht auch andere Farben? A: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Hast du eine Idee? B: Ja, sicher! 1 Weg 2 Geld 3 Name 4 Regal 5 Morgen 6 빈칸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1점] A: Ich glaube, das ist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neralkonsulat Republik Korea Lyoner Str. 34(Turm B/ 13. OG.), Frankfurt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48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6. 10. 15 ( 토 ), TOPIK I : 9:30 11:10, TOPIK II : 12:30~16:00 ( 수험생은시험시작 2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B5B6C0CFBEEEB9AEB9FDB0FA20C5D8BDBAC6AEC0CCC7D82E687770> 독일어 : 문법과텍스트이해 김백기 이책은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머리말 언어가텍스트로실현된다는것은굳이복잡한학술이론적주장을하지않더라도우리가일상의경험을통해알수있는분명한사실이다. 우리는언제나텍스트로말을하고, 텍스트로이해하기때문이다. 따라서외국어학습은반드시텍스트를기반으로이루어져야하며, 그핵심요소인문법학습역시필연적으로텍스트에근거해야한다.

More information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같은발음이들어있는것은? [1점] A: Seit wann lernst du Klavier? B: Seit letztem Herbst. 1 Anfang 2 Kaffee 3 Wasser 4 Viertel 5 Flugzeug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페이지 1 / 명사편 (Nomen) : 형용사 (Adjektive) 제 18 장 : 형용사 II 중급독어 II : 형용사 2 ( 비교 : 형태 )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2/20401.html 제 1 절형용사비교 (Komparation) : 기본형태 형용사의비교에는비교급 (Komparativ) 과최상급 (Superlativ) 이있다. 다음문장에서보는바와같다. A : Welches Sweatshirt findest

More information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메일접수 : :00 이전발송에한함 사진파일은모두메일로제출 접수된수험표는당일고사장에서배부됨.( 절취선을자르지말것!) - 접수처 : 주독한국교육원 (KEID) Koreanisches Erziehungsinstitut im koreanischen Ge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공고 제 54 회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이다음과같이개최됩니다. 1. 주최 : 국립국제교육원 ( 주최 ), 주독한국교육원 ( 시행 ) 2. 시험일시 : 2017. 10. 21( 토 ), TOPIK I : 9:40 11:20, TOPIK II : 12:50~16:20 ( 수험생은시험시작 30 분전까지입실완료해야함 ) 3. 시험수준 :

More information

<30322DC1A4C0CEB8F031372D322E687770>

<30322DC1A4C0CEB8F031372D322E687770> 독일현대소설에나타난노년 * - 모니카마론의 3부작을중심으로1) 정인모 ( 부산대학교) Ⅰ. 서론 현재고령화의물결이전세계에거세지고있다. 독일의경우 60세넘 는노년인구가 1990년에는 21%, 2000년에 26%, 2035년에는 40% 이상될 것이라는통계가나와있다 (Luscher 2015). 우리나라의경우도 2010년의경우 65세이상노인인구가전체인구의 11% 를차지할정도로급속도로노령화가진행되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3136C1FDC3D6C1BE2E687770>

<3136C1FDC3D6C1BE2E687770> 2 부 독일어입문강의사례연구 - 수업경험을중심으로 송석희 ( 서울대 ) Ⅰ. 들어가는말 본논문이다루고자하는내용은독일어를처음배우는대학생들에게독일어기초를가르치는과정에서생겨나는문제점들을찾아보고그에대한해결책을제시하는데에있다. 이논문의형성에는다년간의강의경험이바탕이되고있고강의교재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독어독문학과교양독일어교재편찬위원회가 2004 년도에발행한독일어입문서이고이를통한실제수업에서나타나는사례연구가본논문의기본성격이다.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C0FCC8C4BCD2BCB3B0FAC7E3B9ABC1D6C0C7C0FBB9CCC0C7BDC42DBABBB9AE2E687770> 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머리말 전후소설을 연구하기로 결정하고 작품과 비평, 사상계 를 읽기 시작하였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년이 흘렀다. 비록 손창섭과 장용학에 제한된 연구 이지만 여기 그 결과를 엮어 한 권의 책으로 내놓는다. 너는 왜 전후소설을 연구하냐 고 한 선배 연구자가 물었을 때, 그냥 웃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일상 을 그리는 것이 근대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기본조약\(Grundlagenvertrag\)과 베를린 상주 대표부\(Standige Vertretung in Berlin\) * Grundlagenvertrag und Ständige Vertretung in Berlin Notizen zum Management der deutschen Teilung 1 1 2, 1990, ( ), ( ) (Bonn) * (Max-Planck-Institut für ausländisches öffentliches Recht und Völkerrecht)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6 Einkaufen Karin: Verkäufer: Karin: Verkäufer: Karin: Einkaufen 쇼핑 1. Im Lebensmittelgeschäft 식료품점에서 Haben Sie indischen Cu

Grundkurs Deutsch Lektion 6 Einkaufen Karin: Verkäufer: Karin: Verkäufer: Karin: Einkaufen 쇼핑 1. Im Lebensmittelgeschäft 식료품점에서 Haben Sie indischen Cu Grundkurs Deutsch Lektion 6 Einkaufen Karin: Verkäufer: Karin: Verkäufer: Karin: Einkaufen 쇼핑 1. Im Lebensmittelgeschäft 식료품점에서 Haben Sie indischen Curry? 인도산카레있나요? Selbstverständlich. 물론이지요. Und schwarze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