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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2012) : 95~131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 1) 김형준 ** Ⅰ. 들어가는말 이슬람교리는신과인간을매개하는성직자를인정하지않는다. 무슬림모두가신앞에동등하고, 하나의공동체를구성하는구성원이며, 신으로부터동일한권리와의무를부여받았다고간주하기때문이다. 이처럼무슬림사이의평등성이강조되지만, 현실에서모든무슬림이동등한지위를가진존재로이해되는것은아니다. 종교적으로높이평가되는자질을보유한사람은그렇지않은사람보다신에더욱가까운존재로인식된다. 이슬람사회에서중시되는종교적능력과권위는시기별, 지역별로차이를보였지만, 크게두형태로대별되는경향을나타냈다. 첫번째는신의언어인쿠란 (Quran), 선지자의언행록인하디스 (Hadith) 를이해하고해석할수있는능력이다. 이는종교적지식을전문적으로학습하고연구함으로써얻어지며, 이를통해일상의문제를종교적으로판단할수있는권위자로서의지위를부여받는다. 두번째는신비적 (mystical) 이고정신적인 (spiritual) 힘을통해숨겨진진리 * 이논문은 2009 년도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 B00064). ** 강원대문화인류학과

2 96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에접근할수있는능력이다. 이는다양한방식을통해획득될수있는데, 금욕적수련, 신의은총, 신비적힘의소유자와의혈연관계등이대표적인방법이다. 신비적힘은초월적능력과도연결되어서그소유자는기적을행할수있다고믿어진다. 두형태중어느편이강조되는지에따라무슬림사회의전반적모습역시차이를보이는데어네스트겔너 (Ernest Gellner) 는이를다음과같이구분하였다. 종교적지식습득을중시하는사회에서는일신론적 금욕주의적 경전중심적 (scriptural) 경향이두드러지게나타나며, 읽고쓰는능력, 평등주의, 규칙준수가강조되는반면의례적, 신비적활동은최소화된다. 신비적힘을중시하는사회에서는종교적지위의위계화경향이나타나고, 상징과이미지, 의례와신비적활동, 종교감정이강조되며, 개인에대한충성이중시된다 (1969: 130). 두유형이이념형적인성격을띠고있기에현실에서는혼재되어존재하지만, 어느유형이강조되는지에따라그에부합하는특성이종교적삶을주도하는힘으로대두된다. 중동에서외부지역으로확산되면서이슬람은각지역의토착적종교전통과혼합되었고, 이과정에서신비적힘을중시하는유형이선호되는경향이나타났다. 예를들어북아프리카에서는금욕적관행, 종교적신실함, 선지자나유명종교지도자와의혈연관계등을통해성스러움을획득한무슬림이이슬람지도자로부상하였다. 이들은신과의가까운관계로인해기적을행할수있다고믿어졌으며, 카리스마적성격의지도자로서추종자들의열광적이고전폭적인지지를이끌어냈다 (Cornell 1998: ; Eickelman 1989: ; Rabinow 1978). 이슬람권의동쪽끝에위치한인도네시아에서도교리해석보다신비적힘을중시하는경향이나타났다. 자바의이슬람개종을선도한성인으로추앙받는수난깔리조고 (Sunan Kalijaga) 가신비적경

3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97 험을매개로이슬람을받아드린후기적을행하며이슬람을전파했다는구전설화 ( 김형준 2011: ) 는이를예시한다. 신비적힘이선호된이유는토착정치관과연결된다. 동남아의다른전통왕국에서처럼 (Heine-Geldern 1942; Tambiah 1985: ) 전통자바왕국에서도신비적힘의축적은정치종교적권력을얻기위한핵심요소였으며 (Anderson 1972: 8-19), 이슬람은이를축적할새로운원천으로간주되어빠르고광범위하게수용될수있었다. 신비적경향의이슬람이주도적흐름으로자리잡음에따라겔너가언급한특성이전통자바사회에서뚜렷하게나타났다. 신과의신비적인합일이중시되었고, 종교지도자는신성시되었으며이들에대해일반인들은절대적인믿음과충성을보였다. 또한, 신비적힘을축적할다양한방식이추구되었고, 토착전통과이슬람이혼합된의례가일상의한부분으로자리잡았다 (Djajadiningrat 1958: ; Drewes 1955: ; Geertz 1960b). 신비주의적경향이주도적실천양식으로확립됨에따라경전중심적경향은인도네시아이슬람사회의주변부에위치하게되었다. 19세기중반이후메카와의교류가활발해지고, 중동에서유행하던개혁주의 (reformism), 근대주의 (modernism) 가도입됨에따라인도네시아의종교적지형에변화가나타났다. 오랫동안주변부에있던경전중심적경향이수마뜨라와자바를중심으로그영향력을강화했고 (Noer 1980: ), 1912년 쿠란과하디스로의회귀 를주창하며설립된무함마디야 (Muhammadiyah, 무함마드의추종자 ) 가대중적영향력을확대함에따라이경향은주요종교적흐름으로대두되었다. 신비적경향에기반을둔전통적종교지도자들은경전중심적경향의확대에강력하게반발했지만 (Federspiel 2006: 15-20), 변화의흐름을되돌릴수는없었다. 개인적대응만으로는경전중심적경향

4 98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의확산에효과적으로대항할수없음을인식한전통지도자들은 1926년나다뚤울라마 (Nahdlatul Ulama, 이후엔우 ) 를결성하였다. 종교지도자 를의미하는 ulama 와 자각 혹은 부활 을일컫는 nahdlatul 이라는이름에서표현되듯이엔우는이슬람지도자의연합체로출범했다. 이는일반무슬림을회원으로하고이들사이의평등성을강조한무함마디야와는차이를보이는점으로서두단체의종교적지향을요약적으로제시한다. 설립후인도네시아이슬람을대표하는양대조직으로자리매김한엔우와무함마디야는현재까지그위상을유지하고있으며, 각기사천만명과삼천만명을영향력아래에두고있다고주장한다 (Azra 2006: 61; Kingsbury 2002: 11). 이러한대중적영향력으로인해두단체는인도네시아이슬람나아가, 인도네시아사회일반을이해하기위한연구대상으로비중있게검토되었다. 하지만, 이러한연구중상당수는두단체의특성을직접적으로비교하기보다는하나의단체에만집중하는경향을보였다 (Bruinessen 1994; Feillard 1999; Nakamura 1983; Peacock 1978). 두단체의비교를목적으로하는연구에서는제한적인연구경향이나타나서, 두단체의여러특성중교리해석방식, 전통종교관행과의관계가주로검토되었다 (Boland 1982; Fananie & Sabardila 2000; Federspiel 2006; Noer 1980). 그결과교리해석과종교적지향성의차이가두단체의구성, 운영및활동양상에어떤영향을가져오는지의문제는상대적으로경시되었다. 이러한기존연구의한계를고려하여이글에서는엔우와무함마디야의특성을교리해석상의차이뿐만아니라종교지도자의위상, 조직구조, 활동에있어서의차이를중심으로비교검토할것이다. 두단체의비교자료는인도네시아이슬람을이해하기위한, 나아가이들의종교외적활동과영향력을고려해보면인도네시아의사

5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99 회문화적, 정치경제적상황을이해하기위한기초적수준의자료로이용될수있다. 또한, 두단체가이슬람의상이한종교적권위유형을지지하고있음을고려해보면, 그에대한검토는현대식조직체에서이러한유형이어떻게적용될수있을지를예시할자료를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본문의첫번째절에서는두단체의설립배경, 종교적해석과지향에있어서의차이를검토할것으로써, 이는이후의논의를위한기초적자료를제공할것이다. 두번째절에서는종교적권위문제를논의할것이며, 이를위해전통적으로확립된종교해석과합리적종교해석, 신비적관행, 혈통의중요성에대한두단체의시각을비교할것이다. 또한상이한종교적권위개념이조직구조에미친결과역시검토할것이다. 세번째절의소재는지도자의인적구성으로써역대회장의혈연및학연관계가비교될것이다. 네번째절에서는이러한차이가단체의활동에미친영향을검토할것이며, 이를위한사례로서새로운이념을수용하는상이한과정을비교연구할것이다. 이상의논의를통해상이한종교적권위개념이두단체의종교적지향, 조직및리더십구조, 활동양식에미친영향을포괄적으로이해할수있으리라기대된다. Ⅱ. 엔우와무함마디야의설립배경및종교적지향 19세기중후반기를거치며아랍권에서는개혁주의, 근대주의라불리는종교적흐름이대두되었다. 알아프가니 (al-afghani), 무함마드압두 (M. Abduh) 등에의해주창된개혁주의는종교지도자 ( 학자 ) 의경전해석에무조건적인복종을강조했던전통관행에반기를들고, 쿠란과하디스로돌아갈것, 경전에기반을두지않은관행을

6 100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정화할것, 그리고경전에직접적으로언급되어있지않은문제에대해합리적인교리해석 (ijtihad) 을수행할것등을주장했다 ( 깁 1997: ; Rahman 1979: ). 경전중심적성격을강하게띠고있음에도불구하고개혁주의가근대주의라고도일컬어지는이유는근대적변화에대한합리적해석을통해이슬람이서구문명및과학발전과양립가능하다는입장을지지했기때문이다. 개혁주의는중동과의인적교류가활발해지고관련출판물이유입된 19세기후반이후인도네시아에서영향력을확대했다 (Noer 1980: ). 20세기초반개혁주의를수용한인도네시아무슬림은확립된종교전통에대해비판적태도를견지했는데, 이는전통적인종교지도자인끼야이 (kiyai) 1) 의권위에대한도전, 신비적이고혼합주의적인 (syncretic) 믿음과관행에대한비판, 경전에대한직접적접근과이해에대한강조, 서구문물에대한호의적태도등으로표현되었다. 1912년다흐란 (Dahlan) 이무함마디야를설립함으로써개혁주의의확대기반은확고해졌다. 이슬람왕국마따람 (Mataram) 의종교관리였던다흐란은경전중심적종교해석과서구식교육을통한이슬람사회의근대화를열망하였고, 이를무함마디야를통해실현하고자했다 (Kim 2010: 75-6). 중부자바죡자까르따 (Yogyakarta) 에서수백명의회원으로출범한무함마디야는이후개혁주의적종교해석에노출되어있던각지의무슬림을포섭하며성장했다. 1922년 3,346명이었던회원수는 1927년 10,274명, 1932년, 44,879명에이르렀고, 1922년 15개였던지부는 1927년 51개, 1932년 152개로증가했다 (Alfian 1989: 175, 187, 304; Muhammadiyah 1927: 39). 이러 1) 자바어끼야이 (kiyai) 는원래 존경받는노인 이나 카리스마를가진종교지도자 를일컫는말이지만, 종교적지식을갖춘인물이나종교를가르치는사람을지칭하기위해서도사용되었다 (Geertz 1960a: 232).

7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01 한과정을거치며무함마디야는인도네시아에서가장조직화된근대적단체로확립되었다. 서구식학교설립을추진하면서다흐란은끼야이들로부터강한비판에직면했다. 서양을이교도의국가, 서구문명을이교도의문명으로이해했던이들전통지도자들은다흐란을기독교도라칭할정도로알레르기적인반응을드러냈다 (Federspiel 2006: 20). 또한, 다흐란이제안한경전의내용이해를중시하는이슬람교육, 끼야이에대한절대적존경과복종타파, 비이슬람전통이혼재된종교적관행의철폐, 신비적관행의거부등은종교적전통을부인하는폐륜적인것으로비판되었다. 다흐란에게주어진 끼야이빨수 (kiyai palsu, 가짜종교지도자 ), 끼야이끄리스뗀 (kiyai Kristen, 기독교종교지도자 ) 이라는호칭 (Mulkhan 1990: 71) 은이러한반발을예시한다. 다흐란의활동이무함마디야를통해확대재생산되자개혁주의종교관은공적인영역에서전통종교관과충돌하게되었다. 이러한대립은이슬람을의제로개최된국가적수준의모임에서극적으로표출되었는데 (Muhammadiyah 1922: 17-31; Noer 1980: ), 1924 년에개최된 3차이슬람총회 (Kongres al-islam) 는양자의대립을새로운차원으로전환시키는계기가되었다. 총회에서논의된문제중의하나는이집트에서열릴세계이슬람총회 (Congress Khalifah) 에파견될인도네시아대표의선정이었고, 투표를통해이슬람연합 (Sarekat Islam), 무함마디야, 그리고 뻐산뜨렌파 ( 派 ) (kalangan pesantren) 에서각기한명씩의대표가선출되었다. 이후세계총회가연기되고이듬해사우디아라비아에서개최될상태에서인도네시아대표중 뻐산뜨렌파 의대표만이사우디국왕으로부터참가허가를받지못하게되었다. 그가대표하는단체가무엇인지뚜렷하지않다는것이거부이유중의하나였다 (Alfian

8 102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1989: ; Noer 1980: 242-3). 뻐산뜨렌파를대표할사람이세계총회에참석하지못하게되었다는소식은끼야이들을충격으로몰아넣었다. 당시사우디국왕이극단적근본주의인와하비즘 (Wahhabism) 의영향력확대를꾀하고있었기때문에이들은자신들의반대입장을표명해야할절박함을느끼고있었지만, 근대식단체의부재가이러한기회자체를무산시켰던것이다. 근대식단체의필요성을절감한끼야이들은 1926년자바의종교지도자모임을개최하여엔우결성을결정했다 (Sitompul 1989: 63). 끼야이들에의해설립된엔우는무함마디야와상반되는종교적지향을표명했다. 엔우는확립된이슬람학파 (Madzab) 의종교해석지지, 종교지도자에대한존경과충성, 전통관행의고수, 신비적관행의중요성을강조했다. 엔우를구성하는끼야이의종교적성향을보여주는사례는설립준비모임을개최한장소의소유주인와합하스불라 (Wahab Hasbullah) 로서그는준비모임에서다음과같이행동했다 (Machfoedz 1982: 31): 참가자들이단체의목적과활동을가장잘보여줄명칭에대해고심하며시간을보내고있었다. 이때와합하스불라가기도를하면서신에게직접적인암시를보내달라고기원했다. 기도과정에서무아의상태에빠져든그는라든라흐맛 (Raden Rahmat) 을만났다. 라든라흐만은 그에게자바전통식모자와긴닭털로만든빗자루를주었다. 이일화는엔우의종교적지향을요약적으로표현한다. 기도를통해신의계시를받으려는행동, 기도과정에서빠져든무아의상태는신비적힘을추구하는수피 (sufi) 의관행이다. 무아지경에서만난대상은신이아닌자바에이슬람을설파한 9명의성인중한명인

9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03 라든라흐맛 ( 수난암뻴 [Sunan Ampel]) 인데, 이는사망한종교지도자를경배하고이들을통해신비적힘을획득하려는관행과연결된다. 라든라흐맛이건넨자바식모자그리고전통설화에서천국청소에사용된다고거론되는닭털빗자루는토착종교전통의중요성을가리킨다 (Sitompul 1989: 65). 2) 신비적힘을추구하는관행, 토착전통에기반을둔종교적관행은무함마디야가강력히반대하고정화하려했던요소로서이일화는무함마디야와차별되는엔우의독자적인종교적지향을예시한다. 엔우와무함마디야는 20세기를거치며인도네시아이슬람을대표하는두단체로서확립되었다. 일반적으로엔우가무함마디야보다많은추종자를가졌다고평가되는데, 엔우는사천만명, 무함마디야는삼천만명을회원으로두고있다고거론된다 (Azra 2006: 61; Kingsbury 2002: 11). 이러한통계치를있는그대로믿을수는없지만, 두단체가인도네시아무슬림에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음은부정될수없으며, 이는인도네시아의무슬림사회에겔러가지적한두유형이공존하고있음을보여준다. Ⅲ. 종교적권위와조직구조 무함마디야회원들은자신들과엔우의차이를설명할때무릎을꿇은채손등에행하는입맞춤이나인사를자주언급한다. 이는엔우모임에서쉽게찾아볼수있는관행으로서끼야이에대한존경을표현하는것이다. 이런행동을희화화시켜이야기하면서이들은무 2) 자바의종교적전통을수호하려는엔우의태도는그로고에도표현되어있는데, 로고에있는 9 개의별은인도네시아에이슬람을설파한 9 명의성인을상징한다고거론된다 (Sitompul 1989: 65-7).

10 104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함마디야의차별성을부각시킨다. 자신들은무함마디야의지도자에게어떤존경의행동도표현하지않으며, 밥을먹거나이야기할때에도지도자를특별대우하지않는다는것이다. 위계화된종교적권위의부재, 지도자에대한의례화된존경의부재가엔우와무함마디야를차별화하는요소라는점이이들의주장이다. 앞절에서지적되었듯이, 엔우와무함마디야를구별짓는핵심적요소는종교적권위개념이다. 엔우에서는끼야이의절대적권위가인정되고, 이들에게성스러움이부가되며, 이들의종교적권위는종교외적영역에도적용된다. 반면무함마디야에서는포괄적의미의종교지도자가존재하지않으며, 단체내특정한직위에부합하는지도자만이존재한다. 따라서절대적인성격의권위는인정되지않으며종교적권위는종교외적영역으로확장되지않는다. 종교적권위개념, 종교지도자에대한상이한태도는두단체의결성과정을통해확립되었다. 무함마디야는종교지도자에대한절대적복종을비이슬람적인것으로, 이슬람의후퇴를가져온관행으로간주함으로써이를제거하려고노력한반면, 엔우의설립은이러한공세로부터종교지도자의위상을유지하려는목적을가졌다. 이러한차이는공식적인차원에서도표현되었는데, 두단체의첫정관에제시된설립목적은다음과같다 (Boland 1982: 49-50; Muhammadiyah 1998: 1; Noer 1980: 251). [ 무함마디야의 ] 목적은무함마드의종교 [ 이슬람 ] 의가르침을죡자까르따에거주하는원주민에게설파하고회원들을대상으로하여종교와관련된문제를발전시키는것이다. [ 엔우의 ] 목적은이맘무함마드빈이드리스샤피이, 이맘말릭빈아나스, 이맘아부하니파안누만혹은이맘아흐마드빈한발리등네개의학파 (mazhab) 중하나를굳건하게고수하고이슬람에유리한모든활동을행하는것이다.

11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05 설립취지에드러나있는것처럼무함마디야는선지자무함마드의가르침만을명시적으로지지하는반면, 엔우는 4학파에대한강한집착을표명한다. 4학파에대한강조는이들학파의종교해석을가르치던끼야이의위상을명시적으로인정한것으로서경전에기반을둔종교해석에집착하는무함마디야와차이를보인다. 4학파의전통에대한강조는끼야이의근거인기숙종교학교, 즉뻐산뜨렌 (pesantren) 의종교적상황을반영하였다. 뻐산뜨렌은사립기숙학교로서인도네시아전역에설립되어있었으며, 현대교육기관이설립되기이전까지유일한교육기관으로서의지위를가졌다. 뻐산뜨렌의설립자인끼야이는산뜨리 (santri) 라불리는학생에게종교관련지식을가르쳤다. 뻐산뜨렌교육이대부분무상으로이루어지고면대면방식의도제식교육이진행되며, 신비적지식의전수가중시되었다는점등이합쳐져서, 끼야이는뻐산뜨렌에서절대적권위를행사했다 (Geertz 1960b: ). 끼야이는오류가없는존재로비추어지기까지했고, 이들의종교적판단은논란의여지가없는최종적인것으로이해되었다. 한번형성된사제관계는산뜨리가뻐산뜨렌을떠난후에도, 나아가끼야기가사망한이후에도지속되어서끼야이의 학문적계보 (sanad) 를교육받고암기하는일은산뜨리의중요한의무중의하나였다 (Dhofier 1999: 57-8; Drewes 1955: 300). 끼야이의권위는산뜨리에만제한되지않았으며, 뻐산뜨렌주변의일반인에게도적용되었다. 높은종교적지식과신비적힘, 넓은인적연망, 경제적자원등은이러한권위를뒷받침해주는요소였다. 일반인들은주기적으로끼야이를방문하여축복을빌거나어려움을토로하고해결책을구했으며, 이들에대해끼야이는광범위한수준의영향력을미쳤다 (Dhofier 1999: 34-6; Mansurnoor 1990: ). 끼야이의영향력은거주지를넘어선지역에걸쳐행사되기도했

12 106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다. 이를가능하게한요인은인적연망으로서, 끼야이는친인척관계와학연을통해일반인보다훨씬넓은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었다. 끼야이들사이에서혈연관계의중요성은신비적힘과종교적덕망이혈연관계를통해계승된다는전통믿음과긴밀하게연결되었다. 학연은도제식수업과관련되는데, 산뜨리가여러뻐산뜨렌을순회하며수학했던관행은사제및동문관계를통한인적네트워크확장에기여했다 (Dhofier 1999: 7-10; Kumar 1985: 88-94). 끼야이지위가세습되고, 뻐산뜨렌을순회하며수학할기회가이들의자제에게주어졌기때문에, 명망이높은끼야이들사이에서는혈연, 결혼, 학연을통한네트워크가중첩되어형성되었다 (Mansurnoor 1990: ). 친인척관계와학연의중요성은무함마디야에서는두드러지게나타나지않았다. 설립자인다흐란은뻐산뜨렌을소유하지않았다. 그와같은지역에거주한사람들을중심으로활동이주도된단체설립의초기, 주요활동가들은친인척및이웃관계로얽혀있었지만 (Alfian 1989: 165), 단체의활동이죡자외부로확대됨에따라근대식교육을받은사람이주요지도자로부상하였다. 다흐란과혈연, 지연, 학연으로연결되지않은마스만수르 (Mas Mansur) 가 1937년무함마디야의 4번째회장으로선출되었다는사실은 (Muhammadiyah 2000: 16-8) 이를예시한다. 무함마디야의주요지도자들은개혁주의라는이념을공유하는인물로채워졌으며, 이들은혈연이나학연으로뭉쳐진폐쇄적인리더십체계를형성하지않았다. 종교지도자의권위에대한서로다른시각은활동목표에도표현되어있다. 엔우의정관에는끼야이의특권적위치가, 무함마디야의정관에는회원간의평등성이부각되어있는데엔우의주요활동은다음과같이규정되어있다 (Feillard 1999: 12-3).

13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07 첫째, 4개학파를신봉하는울라마 (ulama) 사이의연합을강화하는것이다. 둘째, 이슬람교육기관 [ 뻐산뜨렌 ] 에서가르치는교재에대한지침을주는것이다. 넷째, 마드라사 [ 뻐산뜨렌 ] 의수를늘리고그조직을개선하는것이다. 정관에제시된 6개목표중 3개가끼야이와직접연결된것이며, 그중첫번째목표는엔우가끼야이들의연합임을명시적으로지적한다. 두번째목표인교재역시끼야이의기득권유지와긴밀히연관되는데, 새로운종교해석이포함된서적의확산을저지하고자하는의도를보여준다. 엔우의활동목표와비교할때무함마디야의정관에는종교지도자의권리를보여줄언급이제시되어있지않으며, 4개학파가아닌이슬람만이거론된다 (Muhammadiyah 1999: 1). [ 이단체의목적은 ] 둘째, 모임에오려는사람들과협력자들의회합을개최하여이슬람이라는종교와관련된문제를논의하는것이다. 종교지도자의특별한위치에대한상이한태도는두단체의조직구성에도반영되었다. 엔우의조직은종교지도자위원회인수로 (Syuro) 와집행위원회인탄피지야 (Tanfidziyah) 로양분되어있는반면, 무함마디야는최고위원회하나로구성되어있다. 엔우의이원적체계는종교지도자의특별한위상이투영된것으로서, 종교지도자위원회는단체의활동방향을결정하는역할을, 집행위원회는종교위원회의결정을실행하는역할을부여받았다. 특히, 설립초기에는종교지도자위원회의권위가거의절대적으로인정되어서, 양자의관계는끼야이와산뜨리의관계로이해되기까지할정도였다. 이후집행위원회의위상이강화되어단체의일상적업무를독자적으로수행하게되었지만, 두위원회사이의위계적관계

14 108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 그림 1> 엔우와무함마디야의조직도 엔우 ( 조직수준 ) 무함마디야 종교지도자위원회집행위원회종교지도자위원회집행위원회종교지도자위원회집행위원회종교지도자위원회집행위원회종교지도자위원회집행위원회 본부 주지부 (provins) 도지부 (kabupaten) 군지부 (kecamatan) 면지부 (kalurahan) 최고지도자위원회주지도자위원회도지도자위원회군지도자위원회면지도자위원회 출처 : NU(2010) & Muhammadiyah(2000) 을참조하여재구성. 는여전히유지되고있다. 가장최근에개정된정관에따르면 종교지도자위원회는가장높은지도체로서, 엔우활동을발전시키고, 지도하고, 방향을정하며, 감독하는 기능을하며집행위원회는 일상적업무를실행 한다 (NU 2010: 67-8). 엔우와달리무함마디야는선거에서선출된 9명의위원으로구성된지도자위원회 (pimpinan) 라는단일체제로조직구성이이루어져서종교지도자와비종교지도자의구분이적용되지않는다. 무함마디야에서이슬람학자의특별한위상이인정되는조직은종교적결정을내리는 타르지위원회 (Majlis Tarjih) 인데, 이위원회는최고지도자위원회의하부기관으로서, 그에부속된다른위원회와동일한지위를가진다 (Muhammadiyah 2005: 381-3). 이원적체계뿐만아니라본부-하위조직의관계에서도엔우와무

15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09 함마디야는차이를보인다. 이는형식상중앙집권화된국가행정조직의모델을취하고있는 < 그림 1> 을통해서는직접도출해낼수없는특징이다. 하지만, 상하부조직간의실질적인관계에서는차이가나타나는데, 무함마디야는중앙집권적이고일사분란하게움직이는하나의단일체를형성하려고시도한반면엔우는이러한조직체형성을지향하지않았다. 무함마디야와엔우모두 아래에서위로 (down-top) 의방식으로하부조직이확장되었다. 즉, 중앙본부에서하부조직을계획하여체계적으로조직한것이아니라단체의활동에관심을가진사람이지부를조직하여편입하는방식으로하부조직이팽창하였다. 이러한유사성에도불구하고하부조직구성의차이로인해실질적인차이가나타났다. 엔우의경우끼야이라는인물의결합이지부구성의핵심조건이었다. 반면, 무함마디야의경우단체의활동과이념에공감하는사람을중심으로지부가만들어졌을뿐만아니라지부로인정되기위해서는본부에서정한조건을충족시켜야했다. 설립초기지부로서인정되기위한조건에는지부회원을대상으로한종교강연, 타지역을대상으로한선교활동 ( 종교강연회개최 ), 소규모예배당건축, 학교개설, 사회복지활동이포함되었다 (Muhammadiyah 1927: 71-86). 하부조직의설립과정상의차이는상하부조직의관계에도영향을미쳤다. 엔우의경우각각의지부그리고지부를구성하는끼야이의자율성이인정되어서, 상부의결정이하부조직의구성원에의해자동적으로수용되지않았다 (Nakamura 1978: 197). 이를가능하게한이유는끼야이의활동이개인적취향에달려있다는점으로서종교적영향력이강한끼야이가반드시더높은조직수준에서활동해야할이유가존재하지않는다. 이로인해명망이높은끼야이가면단위에서활동하는반면그와사제관계로맺어진제자가본부수

16 110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준에서활동하는상황이전개되었고, 이는상부의결정을하부에강제하거나단체의통일된의견과활동을전개하는데있어제약으로작용하였다 (Dirdjosanjoto 1999: 207). 엔우와달리무함마디야는상하부조직의위계화된단일구조를형성하고자꾸준히시도했으며, 일정정도의성과를얻어냈다. 그중하나는중앙본부의결정에대한절대적복종으로서, 특정한정치종교적문제에대해본부에서추인한입장은하부조직에의해수용되었다 (Abror 2010: 15-6; Muhammadiyah 1998: ). 다른하나는주요활동프로그램으로서, 중앙본부에서결정된프로그램은하부조직에의해시행되는경향을보였다 (Haedar 2010: ). 설립이후현재까지하부조직이상당한자율성을유지하고있는것은사실이지만, 상하부조직간의통일되고단일한의견과활동전개의필요성은회원모두에의해공감되고있다. Ⅳ. 지도자의인적구성 종교적권위에대한상이한이해는조직구성및운영방식뿐만아니라지도자선발방식과지도자구성에있어서도차이를가져왔다. 두단체모두선거를통해지도자를선출하도록규정하였지만, 무함마디야에서는이규정이상대적으로빨리정착된반면, 엔우에서는 90년대에들어와서야제한적으로만실행되었다. 엔우에서정관의선거규정이쉽게실행되지못한주요이유는선거가끼야이의권위를훼손할수있다는우려때문이었다. 이로인해지도자를선출이아닌추대를통해만장일치로결정하는것이오랜관행이었으며, 90년대에접어들어사회의민주화열망이가시

17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11 화한이후에야집행위원회회장을대상으로한선거가실질적으로진행될수있었다 (Shodiq 2004: 62-70). 회원간의평등성이강조되는무함마디야의경우설립후 20여년이지난 1930년대본격적인경선이이루어졌다. 선거를통해지도자의급격한변화가야기된것은아니지만선거가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하부조직역시선거로지도자를선출함으로써종교적권위의절대화에대한비판적태도가유지될수있었다. 3) 지도자선발방식의차이로인해지도자의인적구성역시두단체에서차이를보이는데, 이는설립이후회장으로활동한인물과재임기간의비교를통해예시될수있다. < 표 1> 엔우와무함마디야의역대회장재임기간회장의수평균재임기간종교지도자위원회 엔우집행위원회 무함마디야지도자위원회 출처 : Shodiq 2004: 52-3 & Jurdi 2010: 무함마디야회장의평균임기는 7.1년으로엔우회장의절반정도이다. 흥미로운점은선출이아닌추대에의한임명방식이주로적용되었음에도불구하고엔우의종교지도자위원회회장의재임기간이집행위원회회장보다평균 2년여짧다는것이다. 이는회장의사망시기를통해설명될수있다. 현직회장을제외한 6명의전직종교지도자위원회회장중 5명은사망시까지종교지도자위원회의회장직을유지하였는데, 이중 3명이회장직에오른후 9년, 4년, 7년후사망했기때문에평균재임기간이집행위원회회장보다짧 3) 무함마디야가 2000 년정관개정을통해최고지도자위원회, 주지도자위원회, 도지도자위원회의회장임기를두차례로제한한점 (Muhammadiyah 2003: 489) 은권위의집중에대한부정적태도를보여주는사례이다.

18 112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게나타났다. 이러한승계과정은연배의중요성을보여준다. 무함마디야와비교할때엔우에서나타나는또다른특징은역대회장중상당수가친인척및사제관계로연결되어있다는점이다. 특히종교지도자위원회의회장 7명중 6명사이에서이러한관계가뚜렷하게드러나는데, 엔우의전현직종교지도자위원회회장과집행위원회회장 13명중 9명을친인척관계나사제관계로연결할수있다. < 그림 2> 엔우전현직회장의친인척관계와사제관계 출처 : Noer(1980), Shodiq(2004), Roziqin et al.(2009) 을참조하여재구성 엔우종교위원회의초대회장인하심아샤리는 2대회장인와합하스블라와재종형제간이며, 3대회장인비스리샨수리와사돈관계로맺어졌다. 5대회장인아흐마드시딕은하심아샤리뿐만아니라그의아들인와히드하심 (Wahid Hasyim) 에게서사사받았으며, 와히드하심이종교성장관을역임할때개인비서의역할을수행할정도

19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13 로가까운관계를맺었다. 7대회장으로서현회장인사할마흐프즈는비스리의조카로서하심아샤리가족과인척관계로연결된다. 하심아샤리의손자이면서집행위원회의 4대회장인압두라흐만와히드는종교위원회의 4대회장인알리막숨의뻐산뜨렌에서산뜨리로수학했으며, 현집행위원회회장인사이드시라지의선생이기도하다. 4) 친인척관계, 사제관계의중요성은무함마디야의역대회장들사이에서는두드러지게나타나지않는다. 전체 14명의회장중서로친인척관계나지연으로연결된경우가다흐란과동시대에활동한초기회원으로이후회장에선임된인물사이에서나타나지만 5) 1960년대후반이후회장직은혈연이나지연으로맺어지지않은사람으로충원되었다. 1968년부터현재까지회장직을수행한지도자의배경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4) < 그림 2> 에포함되지않은엔우의종교지도자위원회회장은 6 대회장인일리아스루히앗 (Ilyas Ruhiat) 으로서, 서부자바출신인그는전임회장들과혈연이나학연관계를맺지않았다. 그는 5 대회장인아흐마드하산시딕이회장직을수행하던중사망하자위원회의추대를거쳐선임되었으며, 사망시까지회장직을연임했던전임회장과달리 1999 년회장직에서물러났다. 전임회장들과의이런차이는그가동부자바의중심적끼야이연망에속하지않은인물이라는점에기인한것으로해석될수있다. 집행위원회회장중 < 그림 2> 에포함되지않은인물은 1 대회장인하산기포 (Hasan Gipo), 3 대회장인이담칼리드 (Idham Chalid), 5 대회장인하심무자디 (Hasyim Muzadi) 이다. 하산기포와이담칼리드는하심아샤리가계의지원에의해집행위원회회장에선임되었다. 반면하심무자디는 < 그림 2> 의지도자들과직접적인관계없이독자적으로선출되었기때문에엔우의회장중그만이예외적인경우에해당한다고할수있다. 5) 다흐란이사망한 1922 년이후 1968 년까지회장직을역임한 7 명중 1 명은다흐란의매제였고, 4 명은그와같은동네출신자였으며, 나머지 2 명은그와혈연이나지연관계로맺어지지않은외부인사였다. 이는무함마디야의초기지도자구성이다흐란의개인적영향력하에이루어졌음을보여주지만이같은분위기속에서도외부인이회장으로선출될수있었다는사실은지도자선택에있어핵심적지도자와의혈연이나지연관계가절대적인기준으로작용하지않았음을시사한다.

20 114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 표 2> 무함마디야역대회장 (1968~현재) 재임기간 회장 출신지 학력 회장취임전경력 1968~1971 Faqih Usman 동부자바 뻐산뜨렌 종교성장관 1971~1990 AR Fachruddin 죡자까르따 초등학교 종교성공무원 1990~1994 Azhar Basyir 죡자까르따 석사 대학교수 1994~1998 Amien Rais 솔로 박사 대학교수 1998~2005 Syafii Ma'arif 西수마뜨라 박사 대학교수 2005~ Din Syamsuddin 숨바와 박사 대학교수 출처 : Jurdi(2010: ) 와 Muhammadiyah(2000:24-28) 를참조하여재구성. 6명의회장은서로친인척관계로연결되어있지않다. 파흐루딘과아즈하르바시르는죡자까르따출신이지만, 이들의출생지는서로인접한지역이아니어서무함마디야에서활동하기이전까지이들은직접적인관계를맺지않았다. 최근에회장을한 4명의학력과경력에서보이듯, 이들은서구식교육을받은후대학교수로일했다. 이집트에서유학했던아즈하르바시르를제외한나머지세명이미국에서박사학위를취득하였기때문에이들은뻐산뜨렌에서와같은사제관계를다른무함마디야지도자와형성할상황에놓여있지않았다. Ⅴ. 새로운이념에대한대응 조직운영과정에서무함마디야가단체의통일된행동과입장을강조한다면엔우는통일성보다는다양성의유지를강조하는경향을보인다. 이러한두단체의특성은변화에대한대응양상에도영향을미쳤는데, 이를검토하기위해이절에서는새로운이념의수용방식이논의될것이다.

21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15 설립초기, 무함마디야는혁신적이고진보적인성향을, 엔우는보수적인성향을띠었다. 이는무함마디야가기존의관행을비판하고새로운교리해석을주창했고, 이에대응하기위한기존세력의반작용이엔우로표현되었기때문이었다. 이로인해두단체는설립후상당기간동안첨예한긴장과대립상태에놓였으며, 종교적인문제뿐만아니라정치적, 사회문화적문제를중심으로논란을벌였다 (Noer 1980: 336). 독립이후두단체의성향에서일정한변화가나타나기시작했다. 이를야기한첫번째요인은사회정치적환경의변화였다. 독립후정부의서구화정책이가속화됨에따라엔우역시서구식교육기관에반대하지않게되었으며, 이는근대적변화의수용에있어서무함마디야와엔우의차이를축소시켰다. 6) 두번째는무함마디야의위상변화였다. 설립후상당기간이흐름에따라무함마디야는엔우조차도그존재를인정하지않을수없는이슬람단체로서의지위를확보하게되었다. 셋째, 위상이확고하게됨에따라, 무함마디야가지지하던종교적지향중경전중심적경향, 즉쿠란과하디스로돌아가자는시각이강하게대두되었다. 이는이념적보수화를불러왔으며, 무함마디야의조직적특성은이를가속화했다. 무함마디야에서종교문제를취급하는위원회는이슬람학자로구성된따르지 (Tarjih) 위원회이다. 위원회의역할은 20여명의위원들의토론과합의를통해특정한문제에대한종교적판단을제시하는것이다. 이위원회의결정은이후최고지도자위원회의심의와총회의추인을거쳐단체의공식입장으로결정된다 (Muhammadiyah 6) 근대식교육을수용하려는적극적인노력의결과, 엔우는 2010 년 197 개의초등학교, 378 개의중학교, 211 개의고등학교, 67 개의고등교육기관을운영했다 ( 이는 1,137 개의초등학교, 1,178 개의중학교, 589 개의고등학교, 172 개의고등교육기관을운영하는무함마디야 (Muhammadiyah 2010: 85) 보다는적은규모이지만, 엔우의교육기관설립이독립이후에본격화되었음을고려해보면상당한결실을가져온것으로평가될수있다.

22 116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2000: 124-5). 이처럼여러단계를거쳐야하기때문에종교적결정을내리는과정은매우더디게진행된다. 이과정을더욱더디게만든요인은단체의통일성을강조하는경향이다. 위원회의위원대다수가합의하는결정에도달하기전까지는논의가계속되며, 합의가불가능한경우논의자체가철회되거나합의의분위기가형성될때까지무기한연기된다. 통일된의견의중시로인해새로운종교적이념이나시각이수용되기는쉽지않으며, 수용될경우라도오랜기간을필요로한다. 이러한특성은합의된의견에대해서도적용되어서어떤견해가단체의입장으로추인될경우그에반대하는의견표출은극도로경계된다. 이러한이유로인해독립후무함마디야의보수적성격은점차강해지는경향을띠어왔다. 새로운시각이나활동을선도적으로제기하고시험하기보다는기존회원의동의를이끌어낼수있는, 다른식으로표현하자면기존회원의반발이크지않을절충적인행보가선호되었다. 전통의고수를기치로내걸고설립된엔우는태생적으로보수적성격을띠고있다. 하지만, 그조직적특성, 즉개별끼야이의독자성에대한인정으로인해외부로부터의변화는무함마디야보다급격하고신속하게수용될수있다. 이러한상황이전개되는가장전형적인경우는종교적영향력이큰끼야이가외부변화를수용한경우이다. 혁신적이념을수용한끼야이는다수의끼야이에의해비판될지라도자신의독자적인권위에기초하여엔우에서의활동을계속할수있다. 이러한이유로인해, 보수적성격을띤엔우에서혁신적시각이출현하고수용되는양상이전개될수있다. 개혁을기치로내건무함마디야가보수화되고보수를기치로내건엔우에서혁신적이념이배출되는상황은 1990년대후반이후이슬람담론의전면에대두된 자유주의 (liberalism) 7) 에적용되었

23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17 다. 대다수끼야이들의강력한반대에도불구하고자유주의는하나의종교적흐름으로엔우에존속하고있는반면, 무함마디야에서자유주의는공식담론에서제거되었다. 아래에서는자유주의에대한대응과정이두단체에서어떤식으로전개되었는지를분석함으로써두단체의조직적특성이새로운변화의수용과정에미친영향을검토할것이다. 1970년대를거치며제기된자유주의를간명하게정의하기는힘들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를지지한종교지도자들의주장에는공통점이존재한다. 이슬람교리가상이한역사와전통을가진무슬림사회에동일하게적용될수없기때문에각각의사회에서맥락적이고상황적으로해석되어야한다는점이다 ( 김형준 2008a: 331-6). 이러한관점에서본다면, 경전의내용을문자그대로이해하려는경전중심적경향, 과거학자들에의해내려진종교해석에집착하는경향모두는이슬람을잘못이해한것이다. 8) 따라서, 자유주의는엔우와무함마디야의주도적인종교해석및지향과대립되는관계에놓이게된다. 인도네시아라는상황이경전해석에고려되어야한다는주장은중동의학자에의해이루어진종교해석이나문자그대로의경전해석을강조하는두단체의주도적교리와일치할수없기때문이다. 이러한대립적인관계에도불구하고자유주의는칠팔십년대를거치며두조직에스며들기시작했고, 2000년대에접어들면서그영향력이가시화되었다. 엔우에서자유주의를선도한인물은압두라흐만와히드였다. 엔우의초대회장의손자이며, 엔우의집행위원회회장이라는그의위 7) 자유주의는신근대주의 (neo-modernism) 나실제주의 (substantialism) 로도불린다. 인도네시아이슬람에서발생한자유주의적흐름에대해서는 Barton(1999) 과 Hefner(2000) 를참조할것. 8) 종교교리의역사성, 맥락성과함께강조되는요소는경전에담겨져있는정신이다. 자유주의자들에게있어경전은율법의근원이아닌도덕적가이드라인의근원이며, 이슬람의근본정신은비인간적상황으로부터의인간해방이다.

24 118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상은자유주의의확대에우호적으로작용했고특히젊은회원에게자유주의는호소력있게다가갔다 (Qomar 2002: 27). 2002년젊은회원을중심으로 자유주의이슬람네트워크 (Jaringan Islam Liberal, 이하 JIL) 가설립됨으로써엔우내조직적기반이확보되었다. 무함마디야에서자유주의는 80년대를거치며젊은지식인회원에게확산되었으며이들이중앙본부에서활동하게된 90년대이후조직내에서그영향력이조금씩가시화되었다. 9) 특히이경향을지지하는샤피이마아리프 (Syafii Maarif) 가 1998년회장에오르자자유주의가전면에부각했다. 이후 2004년젊은세대의지식인회원을중심으로 무함마디야젊은지식인네트워크 (Jaringan Intelektual Muda Muhammadiyah, 이하 JIMM) 가창설됨으로써그조직적기반이확보되었다. 자유주의적성향의회원이조직적으로활동을개시하자그에대한비판역시비등해졌다. 자유주의는이슬람경전을부정하는이단적이고세속주의적인교리로이해되었고, 타종교에대한관용과공존을주장하는자유주의적태도는서구기독교시각을수용한반이슬람적인것으로폄하되었다. 이러한비판이계속되자자유주의적무슬림은 배교도 (murtad) 로낙인찍혔고, 이들의영향력확산을차단하고자하는시도가다차원적으로진행되었다 (Jaiz & Bashori 2004; Majlis Tabligh dan Dakwah Khusus 2004; Putro 2004). 자유주의적경향의회원에대한비판이두단체에서강력하게제기되었지만이들에대한대응은상이한형태로전개되었는데, 이를예시해줄사례는 JIL과 JIMM이다. 요약하여정리하면, 비판속에서도엔우의 JIL은현재까지활동을계속하고있지만무함마디야의 9) 자유주의유입을상징적으로보여주는사건은 따르지위원회 의명칭변경으로서, 자유주의적경향의회원이활발히활동하게된후위원회의명칭은 따르지와이슬람사상발전위원회 (Majlis Tarjih dan Pengembangan Pemikiran Islam) 로전환되었다.

25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19 JIMM은설립되고 4년여가지난후공식적인활동을멈추었다. 구세대지도자중자유주의의선봉에섰던엔우의인물이와히드라면젊은세대의핵심지도자는울릴압샤르압달라 (Ulil Abshar Abdhalla) 이다. JIL의설립자중한명인울릴은자유주의적시각을가장극단적으로표현하고적극적으로활동함으로써엔우의자유주의를대표하는상징적인물로부상하였고, 살해 위협을포함한파상적인공세가그에게퍼부어졌다 (Handrianto 2007: ). 하지만, 엔우내에서의그의활동은지속되었고, 그는 2010년엔우총회에서집행위원회회장선거에입후보할의사를개진했다. 와히드사망후처음개최된 2010년엔우총회에서다수의지도자들은자유주의에대한비판을직설적으로표명했다. 이는회장입후보자요건에자유주의에대한반대라는조항을첨부하자는주장으로까지이어졌고, 곧이어선거관리위원회에의해수용되어공식화되었다 (Maslan 2010). 이러한압박에도불구하고울릴은입후보의사를철회하지않았다. 선관위규정이강제될수없는엔우의선거방식으로인해 10) 울릴은후보군에계속남아있었고결국 22표를득표했다. 이는표를얻은 9명의후보중 5번째에해당하는순위인데, 11) 그가 40대초반의젊은나이였고, 회장선거에처음으로입후보했으며, 그에대한비판이강력했음을고려해보면상당히좋은결과였다고평가될수있다. 10) 엔우의집행위원회회장선거는두단계를거쳐진행된다. 첫번째는선거권을가진하부조직이원하는후보이름을자유롭게적어내는단계로서몇가지형식적요건을충족하는회원모두가잠재적후보군에속하게된다. 두번째단계에서는 1 차투표에서 99 표이상을획득한후보를대상으로투표가실시되며그중최다득표자가회장으로선출된다 (NU 2004: 8-19). 이러한절차를거치기때문에선관위의후보자관련규정은투표권자의후보선택에직접적인제약으로작용할수없다. 11) 1 차투표에서 1 위 ~4 위를차지한후보들의득표수는 178 표, 158 표, 83 표 34 표였다. 울릴은 22 표를얻어 5 위에위치하였으며, 그보다득표수가적은 5 명의후보자들은각각 8 표, 7 표, 6 표, 6 표, 1 표를얻었다 (Hayid 2010).

26 120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강력한비판속에서도울릴의활동이지속될수있는이유는와히드의경우와동일하다. 자유주의적시각을선도적으로제기했음에도와히드가엔우를대표하는인물로남아있던이유가그의혈연및학연관계였던것처럼울릴역시이와유사한관계망을가지고있었다. 그의부친은동부자바빠띠 (Pati) 의영향력있는끼야이로서현종교지도자위원회회장인사할마흐푸즈의직계제자이다. 그는종교지도자위원회의 4번째회장알리막숨의제자인무스토파비스리 (Mustofa Bisri) 의산뜨리였으며동시에사위였다 (Handrianto 2007: 261-3; Roziqin et al. 2009: 74-9). 울릴의사례는엔우의조직적특성이가져온영향력을보여준다. 끼야이의연합체인엔우에서끼야이는조직내활동이나직위보다는자신의독자적인영향력에의존하여자신의위상을유지한다. 따라서, 다수의회원에의해비판될지라도그것이단체의입장으로수용되어특정회원에게적용되기는쉽지않으며, 특히혈연과학연상특별한위치를가진회원에대한집합적수준의제재는쉽게이루어질수없다. 엔우와달리단체의통일성과회원간의평등성을강조하는무함마디야에서자유주의조직인 JIMM은 JIL과다른운명에놓이게되었다. 자유주의자인샤피이마리프가회장으로입후보하지않은상황에서개최된 2005년총회에서반자유주의정서는광범위하게확산되었고최고위원선출에직접적인영향을미쳤다. 보수적경향의딘삼수딘 (Din Syamsuddin) 이최다득표를했을뿐만아니라자유주의적성향의지도자들이대거탈락했다 (Muhammadiyah 2005). 12) 12) 2000~2005 년최고지도자위원회에속했던위원중자유주의적성향을가진위원은하에다르나시르 (Haedar Nashir), 다왐라하르조 (Dawam Raharjo), 아민압둘라 (Amin Abdullah), 압둘무니르물칸 (Abdul Munir Mulkhan) 이었다. 이중하에다르를제외한나머지세명은 2005 년총회선거에서낙선하였다. 이들네명중낙선한세명은자유주의를대표하는 50 명의종교지도자명단에포함된인물인반면, 하에다르는자유주의적성향을취하고있지만그명단에는제외되었다 (Handrianto

27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21 최고위원회가새롭게구성된후 JIMM에대한압박강도가세졌고청년회원들이 JIMM의모임을방해하는사태까지발생했다 (Anas 2005). 이러한과정을거치면서전면에대두된 JIMM에대한비판은상이한종교적해석뿐만아니라단체의이름을걸고활동을수행한다는사실에도초점맞추어져있었다. 즉, 무함마디야라는이름하에이들이자유주의적견해를피력함으로써단체의통일성을훼손하고있다는것이다. 이로인해 JIMM이라는이름에대한비판이강력하게제기될수있었고, 자유주의에대한반감과함께 JIMM에대한전면적인공세로이어졌다. 다방면에서제기된비판으로인해입지가좁아진 JIMM은 2008년그활동을한시적으로멈추는결정을내렸다. 이는 JIMM회원이무함마디야에서의활동을포기하는것을의미하지는않았다. 이보다는자유주의관련활동을무함마디야라는이름하에수행하는것을금하겠다는것으로서단체의통일된의견의고수라는주장에이들이무릎을꿇고말았음을보여준다. 자유주의적성향의무함마디야회원은자신들의종교적시각을설파하는활동을계속하고있다. 하지만, 이전과비교할때차이를보이는점은이들의활동이조직의이름이아닌개인의이름으로이루어진다는것이다. 예를들어이들이자유주의관련기고문을신문에투고할때과거 JIMM의직위를이용했다면 2008년이후에는다른방식으로자신을소개하는식이다. 13) JIMM의상황은새로운이념의수용에있어조직적특성이미친영향을이해할수있도록 2007). 이를고려해보면, 자유주의의선봉에섰던대표자모두가선거를통해무함마디야지도자그룹에서배제되었다고도평가될수있다. 13) JIMM 의지도자급회원중한명인푸아드파나니 (Fuad Fanani) 의경우가이를예시한다 년자카르타포스트 (Jakarta Post) 에게재한기고문에서그는자신을 JIMM 의회원 이라고소개한반면 2009 년같은신문기고문에서그는자신을 종교와문명연구소연구원및무함마디야청년활동가 로소개한다 (Fuad Fanani 2005 & 2009).

28 122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한다. 통일된견해를강조하는무함마디야의경우전체회원의합의가도출되기까지는단체의공식입장과대비되는견해가제기되는것을금기시하며, 이념적불협화음의노출을막기위한압력이공식, 비공식적으로가해진다. 따라서새로운이념이나활동이수용되기위해서는매우오랜기간이필요하며, 이로인해시간이지남에따라무함마디야내의보수적인흐름은더욱강해지는경향을보였다. Ⅵ. 맺음말 엔우와무함마디야는 2004년대통령선거에참여할의사를적극적으로표방했지만이들의행보에는차이가나타났다. 무함마디야는전직최고위원회회장인아민라이스 (Amien Rais) 를대통령후보로선정했고, 그를지지하던소규모조직을무함마디야의공식캠프에통합하여일사분란하게선거운동을펼쳤다. 엔우에서는와히드전대통령의동생인살라후딘와히드 (Salahuddin Wahid) 와엔우의집행위원회회장인하심무자디 (Hasyim Muzadi) 가부통령후보로각기거론되었다. 엔우의정치력분열을우려한종교지도자들의단일화노력이계속되었고와히드전대통령이살라후딘에대한지지를공식화했음에도불구하고후보간단일화는이루어지지않았다. 두사람이각기다른대통령후보의런닝메이트로선임되자, 엔우는지지후보를공식화하지못한채개별회원에게선택권을맡기는결정을내렸다 ( 강영순 2008: 204-5; 김형준 2008b: ). 대선과정참여에서나타난이러한차이는본문에서논의된두단체의특성과연결된다. 종교지도자의절대적권위가인정됨으로써통일된행동수행에한계를가진엔우의경우모든구성원에게절대적인영향력을행사할지도자가없는상태에서후보단일화를

29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23 쉽게성취할수없었다. 독자적인영향력을가진끼야이의느슨한연합이라는형식으로단체가운영되고이들의개별적성향이단체에반영될수있는구조를가지고있음으로인해엔우에서는구성원간의다양성이유지되며새로운종교적흐름이보다쉽게도입되는경향이나타난다. 통일성을강조하는무함마디야는단일한목소리로선거에참여했다. 아민라이스에대한회원들의열광적태도가존재하지않았던것은아니지만, 그표출은조직을매개로하여이루어졌다. 회원의평등성에대한강조로인해무함마디야에서는다양성보다는통일된행동과견해가선호되고, 회원다수의의사를대변할중도적이고절충적인경향이부각되며, 이로인해이념의보수화가능성이높아진다. 엔우와무함마디야의조직특성및운영에서나타나는차별성은겔러가지적한종교적능력과권위에대한이슬람의두가지유형이현대적조직에적용될때미칠영향을예시한다. 한편으로종교지도자의개별성이인정됨에따라단체의활동에서다양화가유지, 강화되는반면다른한편으로회원간평등성이중시됨에따라단체의통합성이강조, 부각되게된다. 엔우와무함마디야의종교적지향과조직적특성에서나타나는차이는인도네시아이슬람을설명하기위해이용되어온 산뜨리 (santri)- 아방안 (abangan) 이라는이분법 (Geertz 1960b) 에대해의문을제기하도록한다. 신실한무슬림 과 명목상의무슬림 을지시하는이범주는종교적현실을과도하게단순화시킴으로써동일범주안에내재한다양성을적절하게포착하지못하도록하는결과를초래했다. 게다가이슬람부흥이라는지난수십여년간의변화를통해인도네시아무슬림의믿음과실천양상은지속적으로분화되어왔기때문에두이슬람단체의차별성은인도네시아의종교적현실을적절히설명할새로운범주의모색을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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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27 Heine-Geldern, R Conception of State and Kingship in Southeast Asia(revised version of an Article Published in The Far Eastern Quarterly Vol 2:15-39). Ithaca: Cornell University. Jaiz Hartono & Bashori Agus Menangkal Bahaya JIL & FLA. Jakarta: Pustaka Al-Kautsar. Jurdi Syarifuddin Muhammadiyah dalam Dinamika Politik Indonesia Yogyakarta: Pustaka Pelajar. Kim, Hyung-Jun Praxis and Religious Authority in Islam: The Case of Ahmad Dahlan, Founder of Muhammadiyah. Studia Islamika 17(1): Kingsbury, Damien The Politics of Indonesia. Singapore: Oxford University Press. Kumar, Anne The Diary of a Javanese Muslim: Religion, Politics and the Pesantren Tradition Canberra: Faculty of Asian Studies,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Machfoedz Maksoem Kebangkitan Ulama dan Bangkitnya Ulama. Surabaya: Yayasan Kesatuan Ummat. Majlis Tabligh dan Dakwah Khusus Virus Liberal di Muhammadiyah. Tabligh 2(8): Mansurnoor Lik Arifin Islam in an Indonesian World: Ulama of Madura. Yogyakarta: Gadjah Mada University Press. Maslan Berpaham Liberal, Ulil Terganjal Jadi Calon Ketum PBNU. Detiknews. March 03. Muhammadiyah Suara Muhammadiyah.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Berita Tahunan Moehammadijah Hindia Timoer.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34 128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Anggaran Dasar Dan Anggaran Rumah Tangga Muhammadiyah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Profil Muhammadiyah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Tahun Langkah Perjuangan Muhammadiyah: Himpunan Keputusan Muktamar.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Suara Muhammadiyah(August). pp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Laporan Pimpinan Pusat Muhammadiyah Period Yogyakarta: Pimpinan Pusat Muhammadiyah. Mulkhan Abdul Munir Warisan Intelektual K.H. Ahmad Dahlan dan Amal Muhammadiyah. Yogyakarta: Percetakan Persatuan. Nakamura, Mitsuo The Radical Traditionalism of the Nahdlatul Ulama in Indonesia: A Personal Account of the 26th National Congress, June 1979, Semarang. Southeast Asian Studies 19(2): Noer Deliar Gerakan Moderen Islam di Indonesia 1900~1942. Jakarta: LP3ES. NU(Nahdlatul Ulama) Peraturan Tata Tertib Muktamar XXXI Nahdlatul Ulama di Asrama Haji Donohudan Boyolali. In Hasil-Hasil Muktamar XXXI Nahdlatul Ulama. pp Jakarta: Pengurus Besar Nahdlatul Ulama Hasil-Hasil Muktamar XXXII Nahdlatul Ulama. Jakarta: Pengurus Besar Nahdlatul Ulama. Peacock, James Purifying the Faith: Muhammadijah Movement

35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29 in Indonesian Islam. California: The Benjamin/Cumings Publishing Company. Putro Parjono Wiro Membongkar Kesesatan Pemikiran Jaringan Islam Liberal. Solo: Bina Insani Press. Qomar Mujamil NU Liberal: Dari Tradisionalisme Ahlussunnah ke Universalisme Islam. Bandung: Mizan. Rabinow, Paul Symbolic Domination: Cultural Form and Historical Change in Morocco.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Rahman, Fazlur Islam.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Roziqin et al Jejak Tokoh Islam Indonesia. Yogyakarta: Penerbit e-nusantara. Shodiq Muhammad Dinamika Kepemimpinan NU: Refleksi Perjalanan KH. Hasyim Muzadi. Jawa Timur: Lajnah Talif wa Nasyr NU. Sitompul Einar Martahan NU dan Pancasila. Jakarta: Pustaka Sinar Harapan. Tambiah, Stanley Culture, Thought, and Social Action: A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Cambridge et al.: Harvard University Press. ( 투고 ; 심사 ; 게재확정 )

36 130 동남아시아연구 22 권 2 호 <Abstract> Structure and Characteristics of Two Indonesian Islamic Organizations: NU and Muhammadiyah Hyung-Jun Kim (Kangwon National University) This study compares the two biggest Islamic organizations in Indonesia, Nahdlatul Ulama(NU) and Muhammadiyah. As previous studies focus on their theological and ideological aspects, this study tries to analyze not only their religious orientation but also position of religious leaders, organizational structure, leadership system, routine activities and susceptibility to new religious change. The second part of this paper deals with religious and socio-political backgrounds under which the two organizations were established and with differences in the ways of interpreting Islamic teachings. This will provide the basis for understanding the dynamics of their later development. The third part explores religious authority supported by both. For this, perspectives on established religious schools, rational interpretation of the Scriptures, mystical practices and hereditary succession of religious leadership are to be analyzed. In addition, the

37 인도네시아이슬람조직의구조와특성 : 엔우와무함마디야를중심으로 131 ways different attitudes towards religious authority have impacted on organizational structure are to be examined. The topic of the fourth part is leadership composition, and blood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mong chairpersons are to be analyzed. The last part deals with how different orientations of the two have impacted on their activities and especially on the ways of accommodating new religious ideas. For this, the ways 'liberal Islamic thought' has been introduced, accommodated and negotiated in each organization are to be compared with. With these discussions, it is expected that religious orientations, organizational structure, leadership system and organizational flexibility of the two can be understood. This analysis can help to have a glimpse on Islamic development in Indonesia and of socio-cultural and political influences the two have exerted on Indonesian society. Key Words: Indonesia, Islam, Muhammadiyah, NU, religious reformism, religious organization, religious auth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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