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302D313320B9DAB5BFC7F620C0CCBBF3BFF820BCADC6F228C7CAC0DAC8AEC0CE BBE7C1F8B9AEC0C7C1DF C0D320B1E8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4302D313320B9DAB5BFC7F620C0CCBBF3BFF820BCADC6F228C7CAC0DAC8AEC0CE BBE7C1F8B9AEC0C7C1DF C0D320B1E82E687770>"

Transcription

1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65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Konrad Schmid and Matthias Krieg, eds., Zürich: Theologischer Verlag Zürich, 2011) 박동현 * 이상원 ** 1. 들어가는말 이글에서는스위스 취리히성서 (Zürcher Bibel) 2007년개정판 부교재 [bibel(plus)] 의하나인 취리히성서해설 을소개하면서이런해설성서를우리한국교회와그리스도인들이어떻게활용할수있을지를함께생각해보려고합니다. 20세기후반부터여러나라성서공회에서는성서를새로번역하거나개정하거나보급하는일말고도, 새로번역하거나개정한성서를잘활용하는데도움이될자료도만들어내고있습니다. 이런흐름을타고스위스취리히개혁교회 (Evangelich-reformierte Landeskirche des Kantons Zürich) 에서는 2007년에 취리히성서 (Zürcher Bibel) 개정판 1) 만펴낸것이아니라다음네가지 부교재 [bibel(plus)] 도만들어내놓았습니다. 그네자료는우선겉모습부터서로다릅니다. 1) 둘러보기 취리히성서가이드 (Besichtigt. Der Reiseführer zur Zürcher Bibel, 초판 2007; 제2판 2009): 가로 21.3센티미터, 세로 15.3센티미터, 전체 159쪽, 연한주황색책껍질. * 장로회신학대학교은퇴교수. 독일베를린신학대학 (Kirchliche Hochschule Berlin, 지금의베를린훔볼트대학교신학부 ) 신학박사 (Dr. theol.). dhpark52@gmail.com. ** 장로회신학대학교강사. 독일튀빙엔대학교 (Universität Tübingen) 신학박사 (Dr. theol.). sangwon83@hanmail.net. 1) 취리히성서 2007 년개정판에대한간략한소개로는 에있는 Die neue Übersetzung der Zürcher Bibel 을참고하실수있습니다.

2 266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2) 깊이들어가기 취리히성서세미나 (Vertieft. Das Seminar zur Zürcher Bibel, 2007): 가로 21.3센티미터, 세로 30.1센티미터, 연한초록색책껍질. 3) 뜻풀이 취리히성서해설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초판 2010; 제2-3권제2판 2011): 가로, 세로다 22.2센티미터의정사각형꼴, 목차와머리말에뒤이어구약성서창세기부터열왕기하까지를해설한제1권 (1-876쪽) 과역대상부터말라기까지를해설한제2권 ( 쪽) 과신약성서해설과부록을한데묶은제3권 ( 쪽), 모두세권으로되어있습니다. 책껍질의색은세권이차례대로하늘색, 초록색, 고동색입니다. 4) 함께듣기 원음취리히성서 (Mitgehört. Der Originalton zur Zürcher Bibel, 2007): 취리히성서 2007 년개정판본문가운데서뽑은것을읽어녹음한콤팩트디스크 (Compact Disc) 다섯장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이글에서주로소개하려는것은셋째자료인 뜻풀이 취리히성서해설 입니다. 지금부터는이자료를 취리히성서해설 로줄여부르기로합니다. 맨먼저 취리히성서 번역과개정의역사를간추려살펴봅니다 (2.). 이어서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부교재네가지의성격과내용을간단

3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67 히소개합니다 (3.). 그러고나서 취리히성서해설 을자세히들여다봅니다. 성서각책전체의기본정보와해설문을, 성서의첫책인창세기와복음서가운데서가장먼저생긴것으로알려져있는마가복음을보기로알아봅니다 (4.). 그다음에성서의각본문이생겨나는과정을비교적잘드러내며본문의뜻을풀이한보기로, 신명기전체해설문과신명기 1장과 12장의뜻풀이를살펴봅니다 (5.). 마지막으로 취리히성서해설 의좋은점과아쉬운점을정리하면서 (6.) 우리가갈길을같이생각해봅니다 (7.). 2. 취리히성서 번역과개정의역사 483 년 (1524~2007 년 ) 스위스독일어번역성서인 취리히성서 는 루터성서 2) 와마찬가지로신약성서부터나왔습니다. 3) 1522년독일비텐베르크 (Wittenberg) 에서마틴루터 (Martin Luther) 가번역한신약성서가나오자스위스에서는이신약성서를즉시받아들였습니다. 남부독일과바로이어지는스위스의도시바젤 (Basel) 에서는독일에서쓰지않는여러낱말을풀이하는 낱말모음 (Glossar) 을덧붙여내놓았고, 스위스안쪽에있는도시취리히 (Zürich) 에서는훌드리히 / 울리히츠빙글리 (Huldrych/Ulrich Zwingli) 가중심이되어루터의신약성서를알레만어 (Alemannic) 4) 로고쳐 1524년에출판했습니다. 그뒤로도취리히에서는루터가번역하는구약성서가나오는대로이작업을이어갔습니다. 다른한편으로구약예언서와시편, 잠언, 아가, 외경은취리히에서나름대로번역해나갔습니다. 츠빙글리가만든 말씀전하기 (Prophezei) 모임에서매주월요일부터금요일까지날마다설교자들과신학생들이만나성서본문을한단락씩연구하며번역했습니다. 5) 이점을생 2) 최신개정판인 루터성서 2017 년 (Lutherbibel 2017) 은종교개혁 500 주년한해전인 2016 년에독일성서공회에서펴냈습니다. 이개정판본문은 lutherbibel-2017 에서도찾아볼수있습니다. 3) 취리히성서출판과개정역사에대해서는 Waldtraut Ingeborg Sauer-Geppert, Bibelübersetzungen III/1, Gerhard Krause und Gerhard Müller, hrsg.,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6 (Berlin; New York: W. de Gruyter, 1980), ; Wilhelm Gundert, Bibelübersetzungen IV/1, Gerhard Krause und Gerhard Müller, hrsg.,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6 (Berlin; New York: W. de Gruyter, 1980), ; bibeluebersetzungen-christliche-deutsche/ch/73ef820864a3879e a752c356/ 에있는항목 2.3 Die Zürcher Bibel 과 3.3 Die Revisionen der Zürcher Bibel 을참고할수있습니다. 4) 독일서남부고지대에서쓰는독일어로, 독일남부 ( 바덴뷔르템베르크주, 바이에른주 ) 와프랑스 ( 알자스지역 ) 와스위스 ( 바젤, 취리히등 ) 와오스트리아일부지역등에서씁니다.

4 268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각하면, 츠빙글리가중심이되었다하더라도 취리히성서 는처음부터여러사람이함께번역해낸성서라할만합니다. 6) 1534년구약성서와신약성서가다들어있는 루터성서 가나오기도전인 1531년에취리히에서는이미구약성서와신약성서가다들어있는 취리히성서 를찍어냈습니다. 그러고보면신구약성서가들어있는최초의독일어성서는 루터성서 가아니라 취리히성서 라고할수있습니다. 취리히성서 의구약성서는 1540년까지다시손질했고, 신약성서는 1574년까지개정했습니다. 그뒤로도오늘에이르기까지취리히에서는츠빙글리의정신을살려 7) 끊임없이성서원문과낱낱이견주어보면서 취리히성서 를다듬어오고있습니다. 한편으로는원문연구의새로운열매를받아들이고다른한편으로는현대언어에맞게고쳐왔습니다. 이리하여 취리히성서 는 루터성서 못지않게중요한독일어번역성서로자리잡아왔습니다. 취리히성서 의여러개정판가운데두드러지는것은우선 1667년의개정판입니다. 이개정판에서는 취리히성서 의알레만어를표준독일어문어체로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취리히성서 는알레만어성서라는특성이사라집니다. 1907년취리히교회총회 (Die Zürcher Kirchensynode) 는 취리히성서 를다시고치기로하고, 츠빙글리가죽은뒤 400년이지난 1931년에새로운개정판을내놓았습니다. 이개정판에서는무엇보다도구약성서의정확한번역에중점을두었습니다. 또성서학연구의새로운결과를받아들여원문을이전보다더잘이해하여그뜻을제대로드러내려고애썼습니다. 1931년개정판이나온뒤로도성서학과역사학과언어학이크게발전했습니다. 그리하여 1984년취리히개혁교회총회 (Die Synode der 5) Volker Leppin, Zwingli, Ulrich ( ), Gerhard Müller, hrsg.,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36 (Berlin; New York: W. de Gruyter, 2004), , 바젤 대성당에장날인금요일을빼고는주중에날마다그도시의모든성직자들이모여츠빙글리가성서본문을라틴말과히브리말과그리스말로읽고풀이 했다고합니다. 여기서는 797 쪽. 6) 바로앞에있는글의같은쪽에서알려주는최근연구결과에따르면, 그래도취리히성서가나온데에결정적인역할을한사람은자기삶의마지막순간까지취리히성서를계속다듬었던츠빙글리였던만큼취리히성서는츠빙글리성서라할만한데, 취리히성서를처음부터언제라도개정할수있게하려는마음으로츠빙글리는자기이름을붙여이성서부르기를꺼렸다고합니다. 7) 종교개혁기념 500 주년을맞아독일성서공회에서펴낸 루터성서 2017 년 을비롯하여이제까지나온모든루터성서개정판이루터가쓴번역어를최대한살리려고한것과는달리, 취리히성서 의여러개정판은츠빙글리의정신을따라츠빙글리에크게매이지않고늘원문에서새롭게번역해왔다고할수있습니다.

5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69 Evangelisch-reformierten Kirche Zürich) 는 취리히성서 를새롭게하기로결정하였고, 20년 (1987~2007년) 의작업을거쳐 2007년개정판을펴냈습니다. 이개정판에서도 취리히성서 의번역전통에걸맞게새로운본문비평과주석의결과를받아들였습니다. 그렇지만뜻을풀어알려주는식의번역은될수있는대로줄이고구약성서원어 ( 히브리어와아람어 ) 와신약성서원어 ( 그리스어 ) 의특성을살려내려고무척힘썼습니다. 또성서시대와오늘의문화가크게다를때이를억지로서로짜맞추려하지않고오늘의독자들에게낯선것은낯선그대로두기도했습니다. 그리하여읽는사람이될수있는대로성서본문에조금이라도더가까이다가설길을열어놓으려고했습니다. 성서원문의뜻에맞추어현대어표현으로번역했을경우에는각주에원문글자그대로번역한것을적어놓았습니다. 각주에는 취리히성서 본문과다르게번역할수있는보기와히브리어나그리스어에대한설명도적어놓았습니다. 또성서뒷부분에는상당한분량의 용어해설집 (Glossar) 뿐만아니라도량형단위, 주화및화폐가치, 연대표, 이개정판에서밑바탕으로삼은원문, 하나님이름표기법, 각주, 관련구절표시에대한안내를담은사용안내문, 마지막으로몇장의지도가덧붙어있습니다. 3. 취리히성서 2007 년개정판의 부교재 [bibel(plus)] 1)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의 부교재 [bibel(plus)] 네가지는서로긴밀하게관련시켜활용하도록만든자료입니다. 그리하여이넷은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과함께하나의네트워크를이룹니다. 이점은우선 취리히성서해설 각쪽바깥쪽과 둘러보기 취리히성서가이드 각부분의첫머리바깥쪽과 깊이들어가기 취리히성서세미나 각장의첫머리바깥쪽에나오는 귀띔 (tip) 과 초점 (spot) 을보면잘알수있습니다. 8) 2) 둘러보기 취리히성서가이드 는크게다섯부분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⑴ 첫부분인 사용길라잡이 (Gebrauchsanweisung) 에서는 취리히성서 8) 취리히성서해설 에대한자세한소개는아래 3.5) 와 4. 를보십시오.

6 270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2007년개정판과함께이책을어떻게쓸것인지, 이책에어떤내용이들어있는지를짤막하게알려줍니다. ⑵ 둘째부분인 소통 (Verständigung) 에서는성서자체와성서의세계를이해하는데매우중요한전문개념 ( 이를테면 묵시, 복, 비유, 사도, 지혜 등 ) 103가지를독일어알파벳순서로아주짧게풀이해놓았습니다. ⑶ 셋째부분인 역사 (Geschichte) 에서는성서에나타나있는중요한사건뿐만아니라성서번역과도관련된지난 3500년 ( 기원전 2400년 ~ 기원후 2007년 ) 의역사를연대순으로정리해놓았습니다. ⑷ 이책의본론인넷째부분 찾아볼곳 (Orte) 에서는, 성서의책순서대로창세기부터요한계시록까지한권한권안으로독자들을모셔들입니다. 1 성서의각책을소개하는첫머리에서는보통 귀띔 (tip) 과 초점 (spot) 의두가지를제시합니다. 귀띔 (tip) 에서는성서안에들어있는이책의어느부분을, 매체 (Mittel) 에서는마지막부교재인 함께듣기 원음취리히성서 컴팩트디스켓에서들어보면좋은지밝혀두었습니다. 또성서의각책과관련하여읽을수있는다른여러가지책 (Buch), 들을만한고전음악 (Klassik) 과현대대중음악 (Pop), 볼만한영화 (Film) 도소개합니다. 초점 (spot) 에서는이책에서읽어볼만한대표적인단락을일러줍니다. 2 그책의어떤본문을읽으며어떤내용을마음에간직할지, 또개혁교회에서그책을어떻게이해해왔는지를알려줍니다. 20세기에찍어둔이스라엘지역사진도곁들였습니다. 또한성서각책의전체짜임새를도표로그려놓았습니다. ⑸ 마지막으로다섯째부분인 나들이 (Ausflüge) 에서는성서에나오는중요한주제 ( 이를테면 창조, 선택, 기름부음, 산, 정의, 돈 등 ) 열네가지의중심본문들을제시합니다. 여기에서도각주제를다루는첫머리에서는바로앞 ⑷와마찬가지로 귀띔 (tip) 과 초점 (spot) 을두어참고자료를소개합니다. 3) 깊이들어가기 취리히성서세미나 는다섯사람의전문가 ( 목회자, 신학자, 기독교교육전문가, 예술가, 건축가 ) 가독일어를쓰는스위스개별교회에서쓰도록개발한, 알차고수준높은성인성서교육교재입니다. ⑴ 기원전 2600년부터기원후 600년까지이르는긴기간을 25개의시기

7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71 로나누고, 각시기의중심주제 ( 신들의임금, 해, 부부, 목자, 구주 등 ) 를정하여거기에맞는옛중동문헌본문이나성서본문이나그리스도교초기문헌본문을중심으로함께공부할자료를소개해줍니다. ⑵ 각장은첫쪽전체를채우는현대그림 (Grafik) 한폭을본 (gesehen) 다음에, 색깔있는종이에검은색글씨로써놓은 (geschrieben) 중심본문을읽고, 겪어보기 (erlebt), 옛장소로가보기 (verortet), 자리찾기 (eingereiht), 뜻알기 (ausgelegt), 받들기 (verehrt), 되묻기 (nachgefragt), 읽은자료 (gelesen) 의차례로공부하게해놓았습니다. 겪어보기 (erlebt) 에서는중심본문을읽고들은다음에참석자들이이야기를나누고때로는본문에나오는사람들이되어연극을해보도록까지제안합니다. 옛장소로가보기 (verortet) 에서는본문의배경이되는나라와민족과사회의상황을알려줍니다. 자리찾기 (eingereiht) 에서는본문의역사배경과통일성과짜임새와흐름을알아봅니다. 뜻알기 (ausgelegt) 에서는본문이무엇을말하려는지를일러줍니다. 받들기 (verehrt) 에서는본문의가르침을제시합니다. 되묻기 (nachgefragt) 에서는앞에서공부한내용을제대로이해했는지돌이켜보게하는질문을적어두었습니다. 읽은자료 (gelesen) 에서는이장을준비하면서참고한책을밝힙니다. 4) 함께듣기 원음취리히성서 는다섯장의콤팩트디스크로이루어져있습니다. 남자, 여자두사람씩모두네사람의배우가구약성서에서뽑은마흔두군데단락과신약성서에서뽑은열여덟군데단락뿐만아니라 깊이들어가기 취리히성서세미나 의본문으로제시된옛중동문헌 ( 바빌론의길가메쉬서사시일부, 이집트의아마르나태양신찬양시, 가나안비석에적힌글 ) 과그리스도초기관련문헌 ( 나그함마디의그노시스문헌,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앙고백문, 베네딕트수도원규율 ) 도각각세군데씩입체적으로읽어녹음해놓았습니다. 5) 취리히성서해설 의중심을이루는해설과해설관련참고자료에대해서는아래 4. 에서자세하게다룰것이므로여기서는그첫책첫머리의 머리말 (Einleitung) 과셋째책의맨뒤에 덧붙임 (Anhang) 만다루기로합니다.

8 272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⑴ 첫책첫머리의 머리말 (Einleitung [6-7 쪽 ]) 에서는 1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과이개정판의 부교재 [bibel(plus)] 를소개하면서 취리히성서해설 이그가운데서어떤자리를차지하는지를먼저밝힙니다. 2 그런다음에 취리히성서해설 의짜임새와내용을크게, 책각쪽의안쪽에둔 해설부분 (Lauftext) 과바깥쪽에둔 참고자료제시부분 (Rand) 에둘로나누어설명합니다. 3 뒤이어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과이개정판의 부교재 [bibel(plus)] 는하나의네트워크를이루므로늘서로관련시켜활용할것을권하고, 감사의말씀으로끝맺습니다. ⑵ 셋째책맨뒤의 덧붙임 (Anhang) 에서는 1 용어해설집 (Glossar [ 쪽]) 이눈에두드러집니다. 여기에는본문뜻풀이각쪽의바깥쪽에내용을실어두지않은용어의해설 9) 을모아두었습니다. 그런경우가 169개나됩니다. 10) 독일어알파벳순서대로는 압바 (Abba) 에서시작하여 방언 (Zungenrede) 으로끝납니다. 2 그다음 ( 쪽) 에나오는것이 용어해설목록 (Register der theologischen Esssays) 입니다. 여기에는본문뜻풀이의바깥쪽에이미붙여놓은올림말을한데모아두었습니다. 이목록은 알파와오메가 (A und O) 항목에서시작하여 혀 (Zunge) 항목으로끝나는데, 각항목이성서어느구절의해설에, 이해설집몇쪽에붙어있는지도밝혀놓았습니다. 모두 178 개항목이나됩니다. 3 셋째로는 ( 쪽) 개혁교회교리에영향을준주제해설목록 (Register der Reformierten Wirkungen) 이있습니다. 성만찬 (Abendmahl) 항목에서시작하여 혀 (Zunge) 항목으로끝나는데, 여기에도각항목이성서어느구절의해설에, 이해설집몇쪽에붙어있는지도밝혀놓았습니다. 모두 108개항목입니다. 4 넷째로 ( 쪽) 개혁교회교리에영향을준주제해설참고도서목록 (Bibliographie der Wirkungen) 이나옵니다. 5 다섯째로는 ( 쪽) 그림자료출처목록 (Abbildungsnachweis) 9) 이를테면 취리히성서 2007 년개정판뒷부분에붙여놓은용어해설집의맨첫항목인 알파와오메가 (A und O) 는계 1:8 의 해설참고자료 (Essay) 로제 3 권 2638 쪽왼쪽가장자리아랫부분에실어놓았습니다. 10) 취리히성서 2007 년개정판뒷부분에붙여놓은용어해설집에는 302 개항목이들어있습니다.

9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73 이나옵니다. 본문뜻풀이와관련하여나온여러그림이어디에서왔는지밝힙니다. 6 마지막으로 해설자명단 (Verzeichnis der Autorinnen und Autoren) 이붙어있습니다. 본문뜻풀이를한구약학자 23명과신약학자 17명, 또본문내용과관련된개혁교회교리를정리한조직신학자 1명, 모두 41명인데스위스출신학자들인것으로보입니다. 이들대부분은지역교회에서목회한경험이있거나교회관련여러기관에서활동해본경험이있거나지금도그렇게일하고있습니다. 가장젊은사람이학개, 스가랴, 말라기해설을쓴마틴로이엔베르거 (Martin Leuenberger, 1973년생 ) 이고, 가장나이많은사람이시편, 예레미야, 호세아, 요엘해설을쓴클라우스자이볼트 (Klaus Seybold, 1936년생 ) 입니다. 4. 취리히성서해설 의해설과해설관련참고자료성서본문의단락별뜻풀이에앞서성서각책전체를간단하게소개만하고, 신구약성서의큰묶음 ( 오경, 역사서, 복음서등 ) 을안내하는내용은빠져있습니다. 이점에서 취리히성서해설 은, 독일성서공회에서내놓은해설성서 11) 나미국성서공회에서영어굿뉴스바이블 (Good News Bible) 본문에세계성서공회연합회에서마련한해설을덧붙여낸해설성서 12) 나 13) 국제가톨릭성서공회가편찬해낸해설성서 14) 와다릅니다. 11) Stuttgarter Erklärungsbibel. Lutherbibel mit Erklärungen 을가리킵니다 년에나온제 2 판의해설부분을우리말로번역하여개역한글판본문과개역개정판본문에각각붙여 1997 년과 2001 년에 해설 관주성경전서독일성서공회판 과 관주 해설성경전서개역개정판 이라는이름으로펴냈습니다. 독일성서공회에서는 2005 년에외경부분을덧붙여 Stuttgarter Erklärungsbibel. Lutherbibel mit Erklärungen mit Apokryphen 을, 2007 년에조금고쳐제 2 판을펴냈습니다. 12) 1997 년판 Good News Study Bible. 13) 이두가지해설성서에대한서평은왕대일, 독일성서공회판해설 관주성경전서 와 굿뉴스스터디바이블 : 구약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2001), 41-55; 김창락, 해설 관주성경전서와굿뉴스스터디바이블 : 신약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2001), 에서볼수있습니다. 또김영봉, 우리의상황에서나온해설성서가필요하다 : 스터디바이블을사용하고있는독자의입장에서, 성경원문연구 9(2001), 를참고할수있습니다. 14) Biblia Sagrada. Edição Pastoral. Introducões e notas (Brasilia: Sociedade Biblica Cátolica Internacional, 1992). 이해설성서의해설을우리말로옮겨공동번역본문에붙여서광주의 일과놀이 출판사에서 1995 년에 성서해설판공동번역국제가톨릭성서공회편찬 이라는제목으로펴냈습니다.

10 274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1) 성서각책해설의짜임새 ⑴ 성서각책해설첫쪽에서는책이름 ( 히브리어성서, 칠십인역성서, 불가타성서, 취리히성서 ), 쓴때, 생긴곳, 쓴사람, 문학형식 (Textsorten), 통일성, 정보가치, 중심낱말, 신학, 활용 (Benutzung), 영향 (Wirkung) 을아주간단하게도표식으로소개합니다. ⑵ 이어서색깔 ( 구약은하늘색, 신약은고동색 ) 이있는종이한장에흰색글자로그책에관한기본내용을알려줍니다. 본문해설에서는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본문을먼저단락별로나누어제시한다음에그단락의뜻을풀이합니다. ⑶ 마지막단락뜻풀이가끝난뒤에뜻풀이를한사람의이름을밝혀두었습니다. 2) 본문뜻풀이각쪽의모습과내용 ⑴ 가로로각쪽의안쪽 ( 홀수쪽은왼쪽, 짝수쪽은오른쪽 ) 으로전체의 5 분의 4쯤되는공간에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본문단락을두단으로나누어실은다음에그뜻풀이를마찬가지로두단으로나누어실었습니다. 본문과뜻풀이는글꼴을달리하여구별해놓았습니다. 뜻풀이의길이는본문의길이에맞추는것을원칙으로삼았습니다. 그렇지만때로는뜻풀이가상당히길어지기도합니다. 창세기 1:1-2:4상반절의경우에는뜻풀이가본문의네배더됩니다. 그만큼본문을중요하게다루었기때문일것입니다. 각쪽의바깥쪽 ( 홀수쪽은오른쪽, 짝수쪽은왼쪽 ) 으로전체의 5분의 1쯤되는공간에서는해당본문과관련한여러가지참고자료를해설보다는

11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75 더작은글씨로, 또줄사이를좁혀서소개합니다. ⑵ 각쪽안쪽의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본문과해설책의쪽수가너무많아지지않게하려고본문이시일때는줄을바꾸어쓰지않고줄이바뀌는곳에빗금 (/) 을그어두었습니다. 시의연이시작하고끝나는곳에는빗금을겹으로 (//) 그어두었습니다. 본문이전해내려오는과정에서나중에들어온신약본문은대괄호 ([ ]) 로둘러쌌습니다. 뜻풀이가운데들어있는본문은기울어진글꼴로썼습니다. 하나님의이름 여호와 를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본문에서는 주님 을뜻하는독일어철자네개를모두대문자로적고 (HERR), 뜻풀이에서는 여호와 를가리키는독일어철자네개를모두대문자로적습니다 (JHWH). ⑶ 각책본문풀이첫쪽바깥쪽의참고자료제시성서의각책본문풀이첫쪽 ( 홀수쪽 ) 바깥쪽 귀띔 (tip) 에서소개하는참고자료는 더읽을거리 (Lektüre) 와 매체 (Mittel) 입니다. 1 더읽을거리 (Lektüre) 에서는지금풀이하는책의내용을더자세히알려주면서도일반인들이이해할수있게쓴참고자료를소개합니다. 2 매체 (Mittel) 에서는지금풀이하는책과관련된부분이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 부교재 [bibel(plus)] 의다른세가지어디에있는지를알려줍니다. ⑷ 각장본문풀이첫머리바깥쪽의참고자료제시각장본문풀이첫머리바깥쪽에있는 초점 (spot) 에서는다음여러참고자료를제시할수있습니다. 색있는숫자는해당장의절수를가리킵니다. 1 관련본문 (Stellen) 에서는비슷한내용이들어있는성서다른곳을알려줍니다.

12 276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2 용어해설 (Essay) 에서는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의 용어해설집 에들어있는올림말을제시합니다. 용어해설내용은그자리에서바로하거나, 그용어의중심본문이있는자리에해두었습니다. 3권끝의 용어해설집 이나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뒤에붙은 용어해설집 에서도찾아볼수있습니다. 3 영향 (Wirkung) 에서는해당주제와관련하여특히개혁교회가성서에근거하여어떤가르침을만들어왔는지알려줍니다. 먼저중심개념을적고뒤이어관련내용을간략히소개하거나다른관련본문을찾아볼수있게합니다. 4 그밖에가끔성서고고학그림자료도소개합니다. 3) 성서각책전체의기본정보와참고자료소개의보기 ⑴ 창세기전체의기본정보소개 1 첫쪽 (10쪽) 에서는창세기에관한기본정보를다음과같이간단하게도표식으로소개합니다. 책이름 히브리어성서 처음에 칠십인역성서 근원 불가타성서 근원의책 취리히성서 근원 모세의첫책 쓴때 기원전 1000~200년쯤, 아주오래전부터전해내려온부분도 있음 생긴곳 벧엘, 예루살렘, 이집트디아스포라 ( 창 37-50), 메소포타미아 의영향을강하게받음 ( 창 1-11) 쓴사람 입에서입으로전해준백성, 예루살렘안팎의제사장들 문학형식 역사이야기, 역사기록, 이야기 ( 창 37-50) 통일성 아주오랜기간을거쳐생겨남, 다른여러책과하나로묶는 복잡한과정을겪었음 정보가치 옛중동의여러종교에비추어성서본문의역사를알아볼수 있는본문 중심낱말 창조, 하나님의형상대로창조된사람, 에덴동산, 홍수, 언약, 땅, 이스라엘 신학 유일신론, 창조신학, 신학적인간론, 조건없는약속, 축복,

13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77 활용영향 역사신학제사장무리아마세상에서가장잘알려진책인듯함, 예술과문학과문화에엄청난영향을끼침 2 둘째와셋째쪽 (11-12쪽) 에서는짙은하늘색바탕의종이에큰글씨로하얗게, 창세기의문학적성격과생겨난과정과중요성과짜임새와중심내용과흐름과신학적의도를처음부터끝까지죽이어서써놓았습니다. 길고짧은문장이모두열넷인데, 실제로는다섯단락으로이루어져있는것을정해진공간에다넣으려고하다보니새단락을새줄로시작하지않고단락사이에그냥줄표만넣어두었습니다. 3 창세기본문뜻풀이첫쪽 (13쪽) 바깥쪽에서는창세기전체에관한참고자료를알려줍니다. 더읽을거리 (Lektüre) 에서는최근 (1994~2009년) 에독일어로나온창세기연구서나주석서를여덟권이나소개합니다. 연구본문의순서에맞추어각각그특성을짧게알려주는말까지덧붙였습니다. 맨뒤에는학문적인주석서의대표적인보기로지금까지나온창세기주석서로그분량이가장큰클라우스베스터만 (Claus Westermann) 의세권으로된주석서를제시합니다. 매체 (Mittel) 에서는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 부교재 [bibel(plus)] 의다른세가지어디에창세기관련자료가있는지를알려줍니다. ⑵ 마가복음전체의기본정보소개 1 첫쪽 (2030쪽) 에서는창세기의경우와마찬가지로마가복음에관한기본정보를다음과같이간단하게도표식으로소개합니다. 책이름 그리스어성서 마가에따름 불가타성서 마가에따른복음서 취리히성서 마가에따른복음서 쓴때 기원후 70년쯤, 유대독립전쟁때 (66~73년) 생긴곳 팔레스타인밖, 헬레니즘문화가중심을이루는로마제국영토 안의어딘가에서 쓴사람 유대사람이아닌그리스도인으로유대교와맞닿아있는문화권 출신 문학형식 기적이야기, 비유, 예수님의말씀, 마지막때에관한말씀, 예수님의수난이야기 통일성 따로전해내려오던여러이야기를하나의이야기로엮음,

14 278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끝부분 (16:9-20) 은나중에덧붙음정보가치예수님의활동과주변환경, 또그리스도교초기의교회상황을간접적으로나마알수있음중심낱말권위, 하나님나라, 믿음, 깨닫지못하다, 따르다, 두려움, 십자가신학예수님이실제로누구신지는십자가로부터만드러난다. 사용그리스도교초기의여러교회성도들앞에서낭독하고전해내려왔음영향마태복음과누가복음의밑바탕을이루었으나나중에는마태복음과요한복음의그늘에묻힘 2 둘째쪽 (2031쪽) 에서는짙은고동색바탕의종이에큰글씨로하얗게처음부터끝까지단락나눔없이죽이어서열개의문장으로, 마가복음의특별한의도 ( 앞쪽의도표식소개에서밝힌 신학 ) 에초점을맞추어마가복음의짜임새를크게세부분으로나누어설명해놓았습니다. 3 마가복음본문뜻풀이첫쪽 (2033쪽) 바깥쪽에서는마가복음전체에관한참고자료를알려줍니다. 더읽을거리 (Lektüre) 에서는최근 (1987~2007년) 에독일어로나온마가복음주석서두권과학습서한권을소개합니다. 매체 (Mittel) 에서는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 부교재 [bibel(plus)] 의다른세가지어디에마가복음관련자료가있는지를알려줍니다. 4) 성서각장전체의참고자료소개보기 ⑴ 창세기 1장전체의참고자료소개 14쪽바깥쪽의 초점 (spot) 아래에다음세가지자료를제시해두었습니다. 1 관련본문 (Stellen) 에서는창세기 1:1-2:4 전체, 1:2, 3, 4, 7, 21 관련구절을적어놓았습니다. 적어둔관련구절과어떤점에서관련되는지그내용도간추려알려줍니다. 이를테면창세기 1:1-2:4의관련구절로신명기 26:5-9와시편 78편과에스겔 20장을들면서, 이네군데에서는이스라엘역사를간추려말하는데그가운데이스라엘이이집트에서빠져나온사건을다루는점에서서로관련이된다는것입니다. 또한창세기 1:7에서하나님이말씀하신 그대로되다 라는표현은 9, 11, 15, 24, 30절에도나온다는사실을일러줍니다. 2 용어해설 (Essay) 에서는 하나님 / 신들 과 창조 와 짐승 이라는세가지올림말을제시해두었습니다. 그리고는그해설내용은각각고린도

15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79 전서 8:1-6과시편 104편과욥기 38-39장뜻풀이의바깥쪽에서찾아보라고합니다. 그래서고린도전서 8:1-6의 초점 (spot) 을찾아보았는데, 고린도전서 8:1-6 뜻풀이 ( 쪽) 바깥쪽에 하나님 / 신들 을해설하는내용이길게나와있습니다. 다른두경우도마찬가지방식으로해설내용을찾아볼수있습니다 쪽바깥쪽에있는 영향 (Wirkung) 에서는창세기 1장에서비롯된개혁교회의교리가어떻게발전해왔는지를일러주는데, 서로관련된세가지올림말을다룹니다. 먼저 창조 자체를두고서는시편 19:1-7 뜻풀이바깥쪽을보라고합니다. 그래서그곳 ( 쪽) 을찾아보면, 스위스의종교개혁지도자가운데한사람인하인리히불링어 (Heinrich Bullinger) 가 1552년에창조를두고쓴말에서시작하여요하네스칼빈 (Johannes Calvin) 이 1559년에, 요하네스코카이우스 (Johannes Coccejus) 가 1665년에, 프리드리히슐라이에르마허 (Friedrich Schleiermacher) 가 1830년에, 칼바르트 (Karl Barth) 가 1945년에, 위르겐몰트만 (Jürgen Moltmann) 이 1985년에쓴글까지끌어다씁니다. 그뿐만아니라 1984년캐나다장로교회의문서일부까지옮겨놓았습니다. 뒤이어 (14-15쪽) 창세기 1-2장에서 아무것도없는데서창조하심 이라는교리를개혁교회전통에서어떻게발전시켜왔는지를일러줍니다. 여기서도여러신학자곧아만두스폰폴란스도르프 (Amandus von Polansdorf) 가 1624년에, 삐에르모리 (Pierre Maury) 가 1960년에, 기스베르트포에트 (Gisbert Voet) 가 1648년에, 위르겐몰트만이 1971년에, 에밀브룬너 (Emil Brunner) 가 1950년에, 요하네스코카이우스가 1665년에, 조나던에드워즈 (Jonathan Edwards) 가 1765년에, 알로이스임마누엘비더만 (Alois Emanuel Biedermann) 이 1965년에, 아브라함카이퍼 (Abraham Kuyper) 가 1884년에쓴글을옮겨적어두었습니다. 다음으로는 (16-17쪽) 창세기 1:26-28에서, 하나님이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창조하셨다 하신데서비롯된개혁교회교리의역사를다룹니다. 1559년의요하네스칼빈에서시작하여 1717년의프리드리히아돌프람페 (Friedrich Adolf Lampe), 1576년의페트루스마르튀르페어미글리 (Petrus Martyr Vermigli), 1967년의헨드리쿠스버코프 (Hendrikus Berkhof), 1937년의에밀브룬너, 1945년의칼바르트, 1985년의위르겐몰트만의글에까지이릅니다. ⑵ 마가복음 1장전체의참고자료소개 2034쪽바깥쪽 초점 (spot) 아래에다음세가지자료를제시해두었습니

16 280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다. 1 관련본문 (Stellen) 에서는 2-3, 6, 11, 13, 23-27, 24, 25, 35, 43-44절의관련구절을적어놓았습니다. 이를테면 2-3절은출애굽기 23:20과말라기 3:1과이사야 40:3을뒤섞어인용하고있음을맨먼저알려줍니다. 다음으로마가복음 1:6에서세례요한이입었다고하는털옷과둘렀다고하는가죽띠와관련되는구절로는열왕기하 1:8을듭니다. 2 용어해설 (Essay) 에서는 예수, 세례자요한, 세례, 회개, 용서, 죄, 영, 하늘, 아들 / 하나님의아들, 천사, 하나님의나라, 안식일, 권위, 거룩한 / 거룩한것, 기도하다, 깨끗하다 라는올림말을제시해두었습니다. 그리고그해설내용을어디에서찾아볼수있는지를밝혀놓았습니다. 그안내를따라가보면, 이를테면 1절의 예수 관련해설내용은마가복음 9:2-13 뜻풀이 ( 쪽) 바깥쪽에서, 마가복음 1:4-6에나오는 세례요한 관련해설내용은누가복음 1:5-25 뜻풀이 ( 쪽) 바깥쪽에서, 마가복음 1:40-42에나오는 깨끗하다 관련내용은레위기 11:1-47 뜻풀이 (273쪽) 바깥쪽에서찾아볼수있습니다. 이가운데특별히눈에띄는것은마가복음 1:22, 27에나오는 권위 에대한해설입니다. 그해설은누가복음 20:1-8 뜻풀이 (2156쪽) 바깥쪽에서찾아보게안내해놓았는데, 거기서그내용을읽어보면, 권위 를뜻하는그리스어의본뜻이무엇이고, 실제로성서에서말하는권위가무엇이며어떤사람들에게어떻게나타나는지를잘간추려설명하고있습니다. 이런경우와는달리아예마가복음 1장뜻풀이의바깥쪽에서용어해설의내용까지실어놓기도했습니다. 2035쪽바깥쪽에서마가복음 1:2-15의 용어해설 (Essay) 로제시한 회개하다 와 2036쪽바깥쪽에서 1:14-15의용어해설로제시한 복음 과, 쪽바깥쪽에서 1:29-2:12의용어해설로제시한 기적 이그러합니다. 3 영향 (Wirkung) 에서다룰주제로마가복음 1:9-11에서는 하나님과삼위일체 를, 13절에서는 천사 와 귀신 을, 15절에서는 하나님의나라 를제시합니다. 이어서그실제내용을찾아볼수있는곳을알려줍니다. 그안내를따라고린도후서 13:13 뜻풀이 ( 쪽) 바깥쪽에서 하나님과삼위일체 해설내용을들여다보면, 이와관련하여 1534년의바젤신앙고백, 1559년칼빈, 1830년의프리드리히슐라이에르마허, 1932년의칼바르트, 1996년의토머스토렌스, 1980년의위르겐몰트만의글을소개하고있습니다. 나머지경우의해설내용은각각스가랴 4:1-14 뜻풀이 (

17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81 쪽 ), 누가복음 10:18 뜻풀이 ( 쪽), 마태복음 19:16-26 뜻풀이 ( 쪽) 의바깥쪽에실려있습니다. 각풀이에서는해당주제를두고개혁교회전통을대변하는여러학자가밝힌견해를소개하고있습니다. 5. 취리히성서해설 의신명기전체해설과 1장과 12장뜻풀이 1) 신명기전체해설성서각책전체해설과단락별본문해설은서로밀접히이어져있기때문에신명기전체해설을먼저소개하고, 1장과 12장뜻풀이를알아보기로합니다. 399쪽에서는신명기를통틀어다섯문장 ( 번호 1-5) 으로간단하게안내하고있습니다. 긴문장은여러개의짧은문장 ( 기호 a-d) 으로끊어서우리말로옮기면아래와같습니다. 15) (1a) 히브리어성서에서신명기가차지하는자리를보면, 신명기는앞에나온것을새롭게풀이하는책으로읽을책이다. (1b) 신명기에서는, 이스라엘이광야길을걸어온이야기를간추려이야기해준다. (1c) 다른한편으로는시나이산에서받은율법을설교하듯이, 신명기당시상황에알맞도록생생하게그려내고있다. (2a) 신명기에대한이런이해는, 구약성서의첫그리스어번역본에보존된이름인 < 듀테로노미온 > 에도잘반영되어있다. (2b) 이이름은 두번째율법 을뜻한다. (3a) 신명기는 모세의다섯번째책 곧오경의마지막책으로오경맨끝에자리잡고있다. (3b) 그렇지만성서학에서밝혀낸바에따르면, 신명기의이런위치가이책이원래뜻하던바와어울리는것은아니다. (4a) 신명기의율법부분 ( 신 12-25) 은아마도가장오래된율법자료에까지거슬러올라가는것으로보인다. (4b) 이율법자료는북왕국이스라엘에서모아두었던것이다. (4c) 그러다가북왕국이기원전 722년에망한뒤에남왕국유다로망명해온사람들과함께그리로넘어온듯하다. (4d) 거기서수백년지난뒤인요시야임금때나라법의자리를차지했다 ( 왕하 22-23). (5) 바빌로니아에사로잡혀가서살던믿음의사람들 16) ( 기원 15) 될수있으면한문장이 16 어절을넘지않게하고, 독일어문장의의미를손상시키지않는범위에서우리상황에맞게조정하여옮겼습니다. 독일어지시대명사는더러실명사로고쳐옮기기도하고, 글흐름에따라원문에없는것을덧붙이기도했습니다. 16) 독일낱말그대로는 신학적인글을쓰는사람들 을뜻합니다.

18 282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전 596~536년 ) 은이법을, 이스라엘전역사를가늠할수있는잣대로생각했다. 신명기본문뜻풀이맨뒤 (480쪽) 를보면, 신명기를풀이한사람이마틴로제 (Martin Rose) 라는사실을알수있습니다. 로제는신명기전체해설에서우선신명기가구약성서에서차지하는자리와책이름이지니는뜻을알려줍니다. 그런다음에는신명기의중심부분이어떻게생겨났는지를간략하게일러줍니다. 2) 신명기 1장뜻풀이로제는 46절이나되는긴신명기 1장을한단락으로다룹니다 ( 쪽 ). 이점에서절수가비슷한마가복음 1장을파스칼레론데즈 (Pascale Rondez, 2084쪽 ) 가열단락으로나누어다루는것 ( 쪽) 과는아주딴판입니다. 로제는신명기 1:1-5가책이름역할을한다는말로본문풀이를시작합니다. 그러고서는곧바로신명기의문학적특성과쓴사람과쓴때와쓴곳을알려줍니다. 뒤이어신명기의얼개를소개하면서신명기가오늘구약성서의책순서에서차지하는자리가지니는뜻을신명기전체해설에서보다좀더자세히일러줍니다. 신명기는바빌로니아포로시대에오늘성서학에서 신명기역사가들 (Deuteronomisten) 이라고부르는사람들곧신명기정신으로역사를쓴사람들이바빌로니아에서썼다. 그들은신명기를모세의고별연설체로썼다. 이야기하듯이써놓은 1-11장과 26-34장은신명기의바깥틀을이루며가운데들어있는 12-25장을감싼다 장에는여러가지율법을모아놓았다. 이율법모음은신명기를쓴사람들에게까지옛어른들로부터전해내려온것이다. 이것을이스라엘역사를이해하는잣대로삼아그들은이스라엘이가나안땅을차지한때부터망할때까지이르는역사를기록했다. 그것이여호수아서부터열왕기하까지이어지는긴역사기록인데, 이기록맨앞에신명기를두었다. 이런식으로신명기를독자들이이스라엘역사를이해하고풀이하는열쇠로삼게하려한셈이다. 곧이스라엘은하나님의계명을무시하고지키지않아서하나님께심판받아망했다. 그런데신명기의얼개와구약성서에서차지하는자리가지니는뜻에대

19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83 한자세한설명은신명기전체서론에들어갈만한내용입니다. 앞서소개한창세기와마가복음전체해설문에서도그러했습니다. 17) 신명기 1:6부터는모세가지난날의여러가지사건을돌이켜보며말합니다. 로제는그흐름을깨뜨리고, 모세를도와일할사람들을세운이야기 (9-18절) 와가나안정탐꾼이야기 (22-45절) 가끼어들었다고봅니다. 18) 모세를도와일할사람들을세운이야기 (9-18절) 는호렙산을떠나라는하나님의명령 (6-8절) 과이스라엘이길을나선이야기 (19절이하 ) 사이에끼어들었다. 6-8절에서모세는호렙산에서하나님이하신말씀곧호렙산을떠나라는하나님의말씀을전했음을상기시킨다. 그런데이스라엘이호렙산을떠나는것을 19절에가서야볼수있다. 따라서 9-18절은 6-8절과 19절사이에들어온것이다. 가나안정탐꾼이야기 (22-45절) 는바로앞에나온모세의요구와걸맞지않는다. 곧 20-21절에서모세는땅을두고하신하나님의약속 (8절) 을이스라엘에게생각나게하고서는, 땅차지하러가기를두려워하거나주저하지말라고한다. 그래서이스라엘은땅을차지하러올라갔어야했다. 그런데그대신에가나안으로정탐꾼을보냈다 (22절이하 ). 이어서로제는가나안정탐꾼이야기를풀이하면서이이야기를통해알수있는것이무엇인지를밝혀줍니다. 곧가나안정탐꾼이야기에서는이스라엘의불순종과하나님의노여움이라는주제가반복해서나타난다는것입니다. 이이야기에서는, 왜모세와광야세대가가나안땅에들어갈수없게되었는지가드러난다. 또이스라엘이왜광야에서긴시간을보내야했는지도알수있다. 곧이스라엘이, 하나님이약속하신대로이끌어주실것을믿지않아서하나님이노여워하시고이스라엘에게벌을내리셨다. 여호수아와갈렙을제외한광야세대가죽지않은한이스라엘이가나안땅에들어갈수없다. 그러자이스라엘은하나님의뜻을돌이키려했으나이미늦었다 (45절). 오랜심판의시간이지나서야하나님의새로운역사가시작된다 (46절). 3) 신명기 12 장뜻풀이 17) 위 4.3)⑴2 와 4.3)⑵2 를보십시오. 18) 이는마틴로제 (Martin Rose) 가 취리히성서주석 총서가운데신명기주석을쓰면서펼친주장입니다. M. Rose, 5. Mose. Teilband 2: 5. Mose 1-11 und Rahmenstücke zum Gesetzeskorpus (Zürich: Theologischer Verlag Zürich, 1994), 에자세히나옵니다.

20 284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로제는신명기 12장의본문도그냥하나로묶어풀이합니다 ( 쪽). 그렇지만실제로뜻을풀이해나갈때는여러단락으로나눕니다. 2-28절에는이스라엘이가나안땅에자리잡으면하나님이정하실한곳에서만하나님을예배해야한다는규정이계속해서나옵니다. 로제는같은주제가반복해서나타나는본문을네단락으로나누고그네단락이다다른시기에생겨난것으로이해합니다. 그리하여가장오래된단락인 13-19절은아직유목민의전통이남아있는때에생긴것인데, 거기에이스라엘의거주지역이크게넓어진때에 20-27절이덧붙고, 이스라엘이나라를잃고남의나라에사로잡혀가서살때에 8-12절이덧붙고, 그뒤로아직그렇게살때이거나사로잡혀살던곳에서고향으로돌아온뒤에 2-7절이덧붙었다고생각합니다. 그러니까적어도한 200년에걸쳐 12장이이루어졌다는것입니다. 나중에덧붙은여러단락에서는각각먼저생긴단락의내용을새시대에맞게다듬어덧붙였음이똑똑히드러난다고합니다. 6. 취리히성서해설 의좋은점과아쉬운점 우선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을내면서네가지 부교재 [bibel(plus)] 를함께만들어냈다는점이새롭습니다. 그리하여, 힘들게개정한성서를개인의생활에서든교회안팎의이런저런모임에서든잘쓸수있는길이마련된것입니다. 그가운데하나인 취리히성서해설 을읽을때도수시로다른세가지부교재를끌어다가함께쓰면성서를이전보다훨씬더입체적으로재미있게읽고공부하고이해할수있습니다. 취리히성서해설 만두고서는좀더생각해볼점도몇가지있습니다. 1) 성서본문의형성과정을두고풀이하는내용성서본문뜻풀이에서는신구약성서신학의최근연구결과까지과감하게반영하여일반인에게쉽게전달하려고합니다. 이전의해설성서에서는미처다루지못한최근성서학연구의열매를보통의그리스도인들과교회에서도맛볼길이열린것입니다. 특히성서각책과한책안의각본문이어떻게생겨났는가하는문제와관련되는연구의결과를알려줍니다. 이를테면에스겔서기본정보의 통일성 항목에서 20세기후반에에스겔서연구에획기적인공헌을한발터침멀리 (Walther Zimmerli) 가주장한 이어

21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85 쓰기 (Fortschreibung) 라는표현을그대로받아들입니다. 앞에서소개한바와같이 19) 로제가신명기 1장의정탐꾼이야기가나중에들어왔다고풀이하는것과신명기 12장이네단계에걸쳐생겨났다고하는것도최근연구결과가운데하나입니다. 안드레아스린데만 (Andreas Lindemann, 2424쪽 ) 이고린도후서전체해설문에서고린도후서가여섯편의편지로이루어져있다고한것도그러합니다. 이런내용이성서를그저몇사람의전문가가한꺼번에죽써서전해준것으로믿어온사람들에게는충격을줄수도있습니다. 그렇지만성서본문을찬찬히주의깊게읽는사람들에게는, 성서본문에서글의흐름을어렵게하는요소들이눈에띌때해당본문을넘어서서더큰틀에서어떤흐름을찾아볼수있는눈을열어줄수도있습니다. 그리하는가운데성서안에남아있는해석의역사를느끼면서성서의말씀이늘살아움직이는말씀임을깨달을수있습니다. 또한성서학의최신연구결과를반영할때어느한쪽의주장으로만치우칠수있는위험이있습니다. 그렇지만다른한편으로는이렇게성서의한본문을, 여러시대를거치면서새시대의상황에맞게새롭게이해해오는과정을거쳐오늘의성서가이루어졌다는점을생각할수있다면, 오늘의시대도전해받은성서를그저들어오던대로만받아들일것이아니라새롭게이해할용기를낼수있기도할것입니다. 2) 개별단락의신선한뜻풀이개별단락뜻풀이에서도이전의다른해설성서에서찾아보기힘든신선한내용이자주눈에띕니다. 이를테면사도행전 2:14-41 뜻풀이에서다니엘마구에랏 (Daniel Marguerat, 2327쪽 ) 이, 성령강림에뒤이어베드로가사도의권위를지닌인물로처음한설교가예수님이이른바공생애를시작하실무렵에처음으로나사렛회당에서설교하셨다고한본문을떠올리게한다 (2245쪽) 고풀이한점이그러합니다. 3) 용어해설의새로운점용어해설에서도새로운점이없지않습니다. 우선이전의해설성서에서는다루지않았던중요한용어해설이들어와있는점이눈에띕니다. 이를테면이미앞에서다룬 권위 가그러합니다. 20) 19) 위 5. 를보십시오. 20) 위 4.4)⑵2 를보십시오.

22 286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4) 성서의가르침과교리를이어주기성서의본문을근거로개혁교회에서그동안어떻게가르쳐왔는가를조직신학자들의견해를살피면서잘정리해서소개해놓은점에서스위스개혁교회의전통과유산에대한자부심을느낄수있습니다. 그렇지만이는일단개혁교회라는교단의울타리안에서주로이루어진작업이어서같은성서를읽는다른교단의전통가운데서도중요한것은조금이라도함께다루면어떨까하는생각이듭니다. 그렇지만개혁교회그리스도인이아닌사람들에게도, 이런 영향 항목의내용은성서의가르침이자기가속한교회공동체에서어떤가르침의모습으로나타나는지를생각해볼계기를마련해줄것입니다. 5) 뜻풀이의알맞은분량본문뜻풀이의분량을단락으로나눈성서본문과거의같게함으로써이전의여러해설성서에서해설이짧아느꼈던아쉬움을어느정도는채울수있을것입니다. 아울러너무길어서읽기힘든주석서보다는쉽게다가갈수있는책이되었습니다. 6) 책의효율성있는짜임새 취리히해설성서 는성서본문의단락별뜻풀이에곁들여여러가지참고자료를알려줌으로써열심있는독자들이스스로더깊이성서를공부하도록격려합니다. 그것도책전체, 각장, 한절또는여러절에관한것으로구별하여다룬것도독자들에게는도움이됩니다. 또책전체를소개하는것말고는각쪽의바깥쪽에참고자료를소개한점도괜찮아보입니다. 7) 아쉬운점들 (1) 사본이나본문번역의문제를제대로다루지않고있습니다. 21) 이런문제는아마도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자체의각주에서다루었기때문인듯합니다. 어떤식으로든보충이되면좋겠습니다. 이를테면본문뜻풀이바깥쪽에번역관련각주를덧붙이거나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해당구절의각주를보라고안내해줄수도있을것입니다. 21) 이를테면 취리히성서 2007 년개정판시 100:3 의각주와히 7:24 각주를보십시오.

23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87 (2) 40명의성서학자들이나누어본문뜻풀이를쓴까닭에집필지침에따른다고애썼을것임이분명한데도때로는학자에따라이런저런차이가있을수밖에없는것으로보입니다. 위에서살펴본대로우선본문의단락구분도학자에따라크게차이가나고, 서술내용의학문적수준과표현형식에서도그러한것으로보입니다. 여전히어려운전문용어를그대로쓴경우도있습니다. 사도행전기본정보소개 통일성 항목에나오는 서방본문 이그런경우입니다. (3) 성서각책첫머리의 귀띔 (tip) 의 더읽을거리 (Lektüre) 에서추천하는책들이대부분일반인들이읽기에는어렵지않을까하는생각이듭니다. (4) 성서장절표시가불완전하거나잘못쓴경우도더러눈에띕니다. 이를테면디도서 1:10-16 뜻풀이 (2528쪽) 밑에서여덟째줄괄호안의절수 14 는 2:14 로고쳐야합니다. 고린도전서 1:3-11 뜻풀이 (2403쪽) 둘째줄괄호안의고린도전서 1:3은고린도전서 1:4를잘못쓴것입니다. 22) 7. 취리히성서해설 과한국교회 취리히성서 2007년개정판부교재가운데들어있는 둘러보기 취리히성서가이드 와 깊이들어가기 취리히성서세미나 와 함께듣기 원음취리히성서 는, 제작의도와짜임새와내용은좋으나, 수준이너무높아서우리한국교회실정에는그리맞아보이지않습니다. 결국 뜻풀이 취리히성서해설 이우리한국교회에서활용해볼만한것으로남습니다. 한국교회에이미나와있는숱한해설성서와견주어볼때 취리히성서해설 은그내용이풍부하고알차며신선합니다. 물론한국교회교역자들과신학도들과평신도들이이해하고받아들이기힘든부분도있습니다. 그렇지만한국교회의수준이그동안에높아지기도했으므로오히려이전보다어려운내용도잘소화해낼수있으리라기대합니다. 무엇보다도한국의그리스도인들가운데는성서를사랑하며꾸준히차근차근자세히읽 22) 얼마전부터국내열일곱명의성서학자들이대한성서공회의부탁을받아 취리히성서해설 을한글로옮기고있습니다. 이글에는 2017 년 1 월 12 일목요일오후에대한성서공회에서모인 취리히성서해설번역자워크숍 에서나눈이야기도들어있습니다.

24 288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는사람들이아직많이있습니다. 이런분들이 취리히성서해설 을한글번역으로읽을수있다면, 성서를더잘이해하는기쁨을맛볼수있으리라예상합니다. 취리히성서해설 은스위스취리히개혁교회에서공식적으로계획하고추진하여스위스학자들이만들어낸해설성서입니다. 우리한국교회도한국의여러교단이함께계획하고한국학자들이집필하여한국교회와그리스도인들뿐만아니라세계교회와세계의그리스도인들에게도움을줄해설성서를만들어낼날이어서오기를기대합니다. < 주제어 >(Keywords) 성서, 독일어성서, 취리히성서, 성서해설, 성서연구. Bible, Bible in German, Zürcher Bibel, Bible Explained, Bible Study. ( 투고일자 : 2017 년 1 월 31 일, 심사일자 : 2017 년 2 월 28 일, 게재확정일자 : 2017 년 4 월 26 일 )

25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89 < 참고문헌 >(References) 김영봉, 우리의상황에서나온해설성서가필요하다 : 스터디바이블을사용하고있는독자의입장에서, 성경원문연구 9(2001), 김창락, 해설 관주성경전서와굿뉴스스터디바이블 : 신약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2001), 왕대일, 독일성서공회판해설 관주성경전서 와 굿뉴스스터디바이블 : 구약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2001), Gundert, Wilhelm, Bibelübersetzungen IV/1, Gerhard Krause und Gerhard Müller, hrsg.,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6, Berlin; New York: W. de Gruyter, 1980, Leppin, Volker, Zwingli, Ulrich ( ), Gerhard Müller, hrsg.,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36, Berlin; New York: W. de Gruyter, 2004, Rose, Martin, 5. Mose. Teilband 2: 5. Mose 1-11 und Rahmenstücke zum Gesetzeskorpus, Zürich: Theologischer Verlag Zürich, Sauer-Geppert, Waldtraut Ingeborg, Bibelübersetzungen III/1, Gerhard Krause und Gerhard Müller, hrsg., Theologische Realenzyklopädie 6, Berlin; New York: W. de Gruyter, 1980, Die neue Übersetzung der Zürcher Bibel, Die Zürcher Bibel ; Die Revisionen der Zürcher Bibel, haft.de/wibilex/das-bibellexikon/lexikon/sachwort/anzeigen/details/bibelueb ersetzungen-christliche-deutsche/ch/73ef820864a3879e a752c356/.

26 290 성경원문연구제 40 호 <Abstact> Book Review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Konrad Schmid and Matthias Krieg, eds., Zürich: Theologischer Verlag Zürich, 2011) Donghyun Park, Sang-Won Lee (Retired Professor of the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In this article, we will introduce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It is one of the four companion books entitled bibel(plus) published with Zürcher Bibel (revised in 2007). In so doing, we will think over how Korean churches and Christians could use this kind of study Bible for their own purposes. First of all, we will survey a short history about the translation and revisions of Zürcher Bibel and briefly explain the nature and characteristics of the four volumes of the bibel(plus). Thereafter, we will look into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in detail. This study Bible with expositions alongside the text of Zürcher Bibel 2007 was published in three volumes: two volumes of the Old Testament and one volume of the New Testament. It is composed of three parts. The first part is the introduction, which is included in volume 1. It introduces Zürcher Bibel 2007 and four volumes of the bibel(plus), and explains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Bible among the bibel(plus). The second part is the texts of the Old and New Testaments and expositions on them, which are found throughout three volumes. The last part is the appendix, which includes the glossary, a catalogue of essays (located in the expositions section), and the list of authors of expositions, etc. The expositions on each text of the Bible begin with a short introduction of the book as a whole, which includes the name of the book, date of writing, place of writing, author, literary characteristics, and theology of the book. Then it succinctly summarizes its contents and starts commenting on the text. The section of Lauftext presents Zürcher Bibel 2007 pericope by pericope. It continues to explain meanings of the text. The section of Rand provides further information on other biblical passages, essays, books and media related to the text in question. Lastly comes the author of the expositions. Biblical and theological explanations do not hesitate to communicate fruits of recent biblical scholarship with its ordinary readers. In particular, it informs readers of the

27 < 서평 > Erklärt. Der Kommentar zur Zürcher Bibel / 박동현이상원 291 formation process of the texts that has been discussed among scholars. These pieces of information may help readers to recognize and understand the history of Bible interpretation in a fresh way. We can also find out expositions of the texts and explanations of biblical terms which would be found in other study Bibles. The abundant up-to-date contents of this study Bible is its merit. On the other hand, the academic level of expositions and expressions is uneven, which might be unavoidable in a cooperative work of many different authors. There might be contents that are not easy for Korean ministers, seminarians, and lay persons to accept and digest. But there are also many Korean Christians who meticulously read the Bible verse by verse. The Korean translation of this study Bible would bring great joy to the latter group of Christians, helping them to better understand the Bible in a deeper level.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ÁÖº¸15.7.26

ÁÖº¸15.7.26 4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8

8 사울처럼 이렇게 살지 마세요! 제 1부 사무엘상 15:20-30 우리가 하나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곳으로 가는 것을 억지로 막으시지 않으십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무엘상 8장에서 볼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LABUS) 1. 과목개요 (*) 는공학교육인증교과목목이므로관련항공학인증과무관한강의는입력할필요없음 Item with (*) are only fo 년도학기 2016 학년도 1 학기 (Year) 담당교수김회권 (Instructor) 과목코드 (Course

강의계획서 (SYLLABUS) 1. 과목개요 (*) 는공학교육인증교과목목이므로관련항공학인증과무관한강의는입력할필요없음 Item with (*) are only fo 년도학기 2016 학년도 1 학기 (Year) 담당교수김회권 (Instructor) 과목코드 (Course 1. 과목개요 (*) 는공학교육인증교과목목이므로관련항공학인증과무관한강의는입력할필요없음 Item with (*) are only fo 년도학기 2016 학년도 1 학기 (Year) 담당교수김회권 (Instructor) 과목코드 (Course No.) 2150516901 성적스케일 분반 (Class) (Semester) 교과목명 (Course Title) 성서학서론

More information

1997 4 23 2000 9 5 2003 9 10 2008 2 20 2008 12 10 2011 7 1 2012 8 17 2014 9 19 2015 3 31 2015 6 30 2016 9 30 2017 6 30 2019 3 31 326 327 328 < >

More information

00½ÃÀÛ 5š

00½ÃÀÛ 5š The Career of Christian Counselor and the Management of Counseling Center Yeo Han Koo 1) 1 17 2011 29 2) 3) 30 4) 5) 6) 7) 2 3 1999 99 2006 23 45 2007 17 19 4 17 2011 95 148 5 100 2014 26 6 29 17 2004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An Application for Calculation and Visualization of Narrative Relevance of Films Using Keyword Tags Choi Jin-Won (KAIST) Film making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엔코위논문조귀삼

엔코위논문조귀삼 영산 조용기 목사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자신학화 들어가는 말 1. 영산의 생애를 통해본 자신학 형성 2. 샤머니즘과 전통종교에 내재된 복 사상 1) 샤머니즘의 토양 속의 복 의 내재성 2) 전통종교 속에 내재된 샤머니즘의 복 사상 3.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의 상황화 1) 초기 선교사들을 통해본 복 2) 구속적 유비로서의 복 4. 영산 사역에 나타난 삼중축복의

More information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 Guide for U.S. Graduate School Admissions Table of Contents 02 03 04 05 06 08 09 10 11 13 15 21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SERVICE www.leadersuhak.com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08. 5.. ...... -..........

08. 5.. ...... -.......... 2008.3 2008.5 2008.5 CONTENTS May 2008 2008.3 2008.5 Good Morning Incheon 0405 Good Morning Incheon 0607 Global Fair & Festival 2009, Incheon Korea Good Morning Incheon 0809 Good Morning Incheon 1011 Good

More information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주차 1 차시 : 오경신학 - 신명기 1. 오경신학은무엇인가? 하나님에대해서말씀하신다.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창조주하나님구원자하나님거룩하신하나님인도하시는하나님신실하신하나님 1:1 (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 6:6-7 ( 너희를구속하여너희로내백성 ) 19:2( 너희는거룩하라.. 내가거룩함..) 15:41 (.. 애굽땅에서인도하여낸여호와...)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8C3D6C1BE3129C0DAC1D6C7D020C1F6B5B5BCAD28C3CAB5EEC7D0BBFDBFEB292E687770>

<28C3D6C1BE3129C0DAC1D6C7D020C1F6B5B5BCAD28C3CAB5EEC7D0BBFDBFEB292E687770>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목 차 Ⅰ.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개요 ---------------------- 2 1. 자 기 주 도 학 습 프 로 그 램 의 필 요 성 ----------------------- 2 2. 자 기 주 도 학 습 프 로 그 램 특 징 ---------------------------- 2 3. 매 회 기 별 기 본 진 행 구 조 --------------------------------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DOI: https://doi.org/10.28977/jbtr.2015.10.37.292 292 성경원문연구제37호 < 서평> La Bible Expliquée (Villiers-le-Bel: Société biblique française - Bibli'O, 2004) 1) 김선종 * 1. 머리말 프랑스성서공회는캐나다성서공회와 연합하여 2004년 9월에비블리오출판사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º»¹®ÃÖÁ¾2008°¡À»È£2

º»¹®ÃÖÁ¾2008°¡À»È£2 ::성서학 연구방법 히브리어-신학 사전(2) : Theological Lexicon of the Old Testament 조용현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BABBB9AE2E687770>

<BABBB9AE2E687770> 253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 49) 이진원* Ⅰ. 머리말 Ⅱ. 기존 연구성과 검토 Ⅲ.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검토 Ⅳ.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의 의의 Ⅴ. 맺음말 Ⅰ. 머릿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취관악기(縱吹管樂器)에는 무황악기(無簧樂器)인 퉁소 단소가 있 고, 유황악기(有簧樂器)로 피리와 쇄납 등이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Fuller Theological Seminary Digital Commons @ Fuller Korean Doctor of Ministry Projects / 한인목회학박사졸업논문 Korean Studies Center 4-25-2017 한국의목회현실을감안한하나님의속성에초점을둔설교프레임과그적용 Jung Oh Ha 하정오 Follow this and additional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11 ) 기독교교육논총, 제33집, 67-90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33.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13. 3. 30. 스마트 환경에서 관계적 역량 증진을 위한 교회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김효숙(장로회신학대학교) belovedkhs@naver.com / 010-6284-9370 권성호(한양대학교)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303220C7D1C5C2B9AE2E687770>

<303220C7D1C5C2B9AE2E687770> 한국민족문화 47, 2013. 5, 63~91쪽 통신사 사행록에 반영된 히로시마( 廣 島 )* 1)한 태 문** 1. 머리말 2. 통신사행에 있어서 히로시마의 역할 1) 사행의 水 路 노정 경유지 2) 정성을 다한 接 待 와 支 供 3. 사행록에 들어앉은 히로시마의 모습 1) 仙 境 으로 여겨진 빼어난 경치 2) 독특한 생활방식과 특산물로 이름난 공간 3)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제자훈련 자료 기도주간 개인과 소그룹 기도가이드 진실한 기도 말씀으로 다듬어짐 A Make & Deepen Disciples Resource The Evangelical Covenant Church Website: CovChurch.org For information: ChristianFormation@covchurch.org (773) 784-3000 복음

More information

제34호 ISSN 1598-7566 충청감사와 갑오년의 충청도 상황 신 영 우 2015. 3. 동학학회 충청감사와 갑오년의 충청도 상황 신영우* 국문초록 이 논문은 충청감사의 시각에서 갑오년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작성한 글 이다. 지금까지 군현이나 권역 단위의 사례연구는 나왔으나 도( 道 ) 단위로 살 펴본 적은 없지만 충청도는 동학농민군의 세력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전도정책자료집-1

전도정책자료집-1 6 *부록_ 작은 자와 함께하는 희망교회를 위한 아티클 부록 1 작은 자와 함께 하는 희망교회 / 신명기 신학과 주석에 근거하여 - 황성일 교수 (광신대학교) 부록 2 한민족사랑교회 탈북민을 위한 사역 최금호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2015년 주일교육 준비를 위한 교회교육 정책세미나 2015 주 제 : 스토리 가 있는 주일학교 개요 점차 어려워지는 주일학교의 현실을 타개하고, 보다 잘 준비되고 계획된 주일학교 설계를 돕기 위해 준비했습니 다. 2015년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성경공부, 설교, 절기와

2015년 주일교육 준비를 위한 교회교육 정책세미나 2015 주 제 : 스토리 가 있는 주일학교 개요 점차 어려워지는 주일학교의 현실을 타개하고, 보다 잘 준비되고 계획된 주일학교 설계를 돕기 위해 준비했습니 다. 2015년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성경공부, 설교, 절기와 교회교육 정책세미나 2015를 준비하면서 최근에 출간된 Christian Education Journal 2014년 가을판을 보니,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이야기(narrative 혹은 story) 의 힘에 대한 논문 이 눈에 띕니다. 그 글에 의하면 저자인 자거슨(Jagerson)은 기술의 발 달로 인해서 지금 자라는 세대는 이전의 세대와는 전혀 다른 배움의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모두가행복한교육, 미래를여는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 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2017. 1. 10. 전달연수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박동영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IKC43_06.hwp

IKC43_06.hwp 2), * 2004 BK21. ** 156,..,. 1) (1909) 57, (1915) 106, ( ) (1931) 213. 1983 2), 1996. 3). 4) 1),. (,,, 1983, 7 12 ). 2),. 3),, 33,, 1999, 185 224. 4), (,, 187 188 ). 157 5) ( ) 59 2 3., 1990. 6) 7),.,.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