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 장소시대를위하여 1) 이석환 * < 目次 > Ⅰ. 서론 Ⅱ. 도시재생과마을만들기의차이점 Ⅲ. 마을만들기의원칙 19 가지 Ⅳ. 결론 I. 서론 어린시절시골마을 1) 을생각해보자. 길을가다가어른을만나면으레 진지드셨습니까? 라는인사말씀을드린다. 그러면어르신께서는 그래너도밥먹었니? 어디가니? 라고답하신다. 아이의이름을알고있는것은당연해도주로 누구의아들, 누구의딸 이라는말도익숙했다. 마루에누군가갖다놓은김치가투박한그릇에담겨있다. 어머니는그것이누구집에서준것인지를바로알아차린다. 저녁이되거나혹은한가한겨울이되면어른들이나애들은친구를만나기위해마실을간다 ( 이웃집에놀러간다 ). 한마디로마을은주민간에상호밀접한교류가있는일정한범위의정주지였던것이다. 하루의일상을생각해본다. 아침에일어나밥한수가락적당히뜨고자리를일어선다. 엘리베이터에서주민을만나면 안녕하세요! 라고구두로인사하거나아니면목례로인사를나눈다. 칠년전에살았던아파트단지에서는엘리베이터안에서주민을만나면, 왠지서먹서먹한분위기를모면해보려고, 가능한엘리베이터벽면의거울에비친내모습을바라보고만있었다. 지금살고있는우리아파트단지는, 부모님을모시고사는주민들이많아서그런지, 이런인사가그리낯설지가않다. 그렇지만우리아파트옆집에, 그리고위아랫집에누가사는지나는모른다. 물론집사람은몇명정도알고지내는것같다. 어머님도노인정에서만 * 경성대학교도시공학과교수 1) 마을과가장유사한한자는 밭 ( 田 ) 과땅 ( 土 ) 을조건으로사람들이모여사는 리 ( 里 ) 이다. 1리 ( 里 ) 는대략 400미터이다. 주거단지계획에서보행공간권역의모듈로보통 400~500미터를기준으로한다.

2 4 環境論叢第 51 卷 (2012) 난분들과자주연락을하고계신다. 다른주민들도나와별반다르지않을듯하다. 지하주차장에서차를몰고학교로간다. 연구실에들어가강의준비, 논문준비, 그리고주민들만날일, 도시재생관련일들을정리하다보면하루가훌쩍지나버린다. 가끔씩동료교수들과담소를나누거나점심식사를하는일을빼고나면, 물론다른동료들보다는상대적으로더많이만나는편이라고생각하지만, 나혼자만의공간에서하루종일보내는일이전부이다. 도시재생과마을만들기에참여하고있는나는과연얼마나우리마을과우리학교에서, 그리고내가속한도시에서그구성원들과얼마나소통하고있는지, 얼마나신뢰를형성하고있는지, 얼마나열린관계를맺고있는지를생각해본다. 요즘우리는 마을만들기 나 도시재생 이란말을우리주변에서쉽게, 그리고흔하게듣게된다. 도시나건축, 조경, 사회학, 공공디자인등전문분야뿐만아니라행정과실무분야에서도마을만들기에대한관심이대단히높은것도현실이다. 이러한현상을바라보면서, 어쩌면다행스러운일이라고생각하면서도한편으로는조심스럽고신중하게생각해볼일이라는생각이든다. 전국의많은지자체들은마을만들기지원센터를설립하였거나설립을계획중에있다. 실제로마을만들기를실천하는사례들또한다양한형식과다양한이름으로전국적으로나타나고있다. 마을만들기나도시재생에대한관심과실천에있어서가장적극적인준비와실천이이루어지고있는대표적인지자체중하나가부산시이다. 부산시의경우, 지난해 ( ) 부산시마을만들기지원등에관한조례 를제정을통해실천적인마을만들기를위한제도적기반을형성한바있고, 올해 부산광역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를개소 ( ) 함으로써각종해당사업을총괄적으로조정하는실천적기반을마련하고자하는것으로알고있다. 이러한준비와노력그리고실천은매우바람직한일이라생각한다. 부산시의 마을만들기 에대한진지한노력이이루어지고있는지금, 이러한노력의결실이성과위주의결과가아니라실질적이고지속적인성과로이어짐으로써주민의삶속에서행복한결실을이루기위해서, 지금우리는무엇을고민하여야할것인가? 또한이시점에서우리가마을만들기에대하여진지하게생각해보아야할것은없는가? 있다면그것은무엇일까? 우리가어려운문제에접하거나소중한문제를다룰때, 그것이엉뚱한방향으로진행되지않도록하는가장좋은방법은그것이추구하는본래의목적에대하여생각하고질문하여답해보는것이다. 즉어떤일의본질을생각해보는것이다. 이글은그동안마을만들기나도시재생에대하여고민했던내용을전하고있다. 실천현장에서주민들과함께하면서스스로에게수없이질문을던지고답하는과정을반복하면서느낀점을담백하게전하고자한다. 먼저우리는도시재생과마을만들기라는말을정확하게구분하여사용하지않고있다. 도시재생 과 마을만들기 라는용어는그의미가서로중첩되어있기도하고그렇지않은부분도있다. 따라서이에대하여그차이점을간략하게알아보고자한다. 다음으로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를달성하기위한원칙 19가지에대하여논의하고자한다.

3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5 Ⅱ. 마을만들기와도시재생의차이점 마을만들기의핵심은공동체를지향한다는것이다. 즉마을만들기는 삶의질을높임으로써행복을얻기위해일정한단위공간에서더불어살아가는공동체를형성하는것 이다. 한편도시재생은핵심은다시활력을불어넣는것을중요시한다. 즉도시재생은 산업구조의변화와도시확장으로인해상대적으로낙후된기존도시에새로운기능을도입 창출함으로써쇠퇴한혹은쇠퇴가진행되고있는도시를새롭게경제적ㆍ사회적ㆍ물리적으로부흥시키는것 이다. - 도시재생, 마을만들기, 그리고도시개발및정비사업의차이점 마을만들기의목적은사회적자본형성을기반으로한마을공동체형성하여그공동체의자치 협치능력을향상시키는것이다. 또한그대상은근린이라는이웃관계가형성될수있는단위공간을대상으로한다. 따라서마을만들기의대상은오로지낙후된주거지만을대상으로하는것이아니다. 즉경제적수준이서로다른단독주택지나아파트단지등다양한계층과다양한유형의주거지도그대상이될수있다. 마을만들기의과정은먼저교육을통해인적자본 (human capital) 2) 을형성하고다음으로상호만남과참여과정을통해사회적

4 6 環境論叢第 51 卷 (2012) 자본 (social capital) 형성한후자연스럽게물적자본 (physical capital) 형성되는과정을거친다. 여기서우리가유의해서보아야할것은바로사회적자본이다. 이사회적자본이의미하는것은 개인간의협력을촉진함으로써사회의생산성을높여주는신뢰, 규범, 네트워크등사회적관계에서발성하는일체의무형자산 3) 이다. 네트워크에서유의하여야할것은그것이 끼리끼리 만이루어지는폐쇄적네트워크가아니라개방적네트워크가되어야한다는것이다. 마을만들기의지속가능성은바로사회적자본이제대로형성되어있느냐에달려있다. 그러나우리는이러한사회적자본형성을위하여어떠한고민을하고있었는가에대하여진지하게생각해볼일이다. 특히행정이보다적극적으로개입하는마을만들기에서는더욱더그러하다. 한편도시재생의목적은낙후된도시나그일부지역의활력도모하는것으로서, 이를통해주민혹은시민의자구능력향상시키고자한다. 따라서도시재생의공간적대상은낙후 노후도시, 낙후 노후주거지, 낙후 노후상업지, 혹은낙후 노후공업지등이해당된다. 도시재생의내용적대상은경제적재생, 환경적재생, 그리고생활재생등이다. 이를실천하는방법은재생을위한거버넌스형성, 교육, 재생전략계획수립, 활성화계획수립등을활용한다. - 도시재생의필요성과개념 ( 국토교통부의도시재생사업단 ) 필요성 < 출처 : 도시재생사업단, 2) 인적자본은 창조성과혁신성의원천 이며 조직의구성원들의모든개인적인능력, 지식, 기술, 경험등 (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 으로서다양한형식의교육을통해이루어진다.. 3) 이동원, 정갑영외. (2010). 제3의자본.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5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7 개념 < 출처 : 도시재생사업단, Ⅲ. 마을만들기의원칙 19 가지 1. 신뢰형성을우선시하여한다서로믿을수있는관계가형성된것만으로도이미많은것을그리고아주소중한것을달성한것이다. 특히사회적자본을간과한혹은그것을우선시하지않은채정부나공공이주도하는마을만들기는 주민의자발성저하, 성과위주의접근가능성, 예산따먹기식접근, 창의성을기반으로하는주민의자치운동능력저하 등의심각한문제를낳을수있다는점을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구성원들간의신뢰가매우중요하다. 여기서구성원들이란주민들만해당할수도있고, 관련공무원이될수도있으며, 혹은마을만들기계획가를포함한전문가나마을만들기활동가가될수도있다. 이러한신뢰관계는지역적성격이나사회적분위기혹은성숙도에따라다르다. 2. 다양한차원의교육이필요하다마을만들기에서중요한것은교육이필요하다. 특히상호소통을위한교육을통해신뢰와인정하는방법을발견하도록하여야한다. 그다음에마을만들기의목적, 자세, 방법, 테크닉등을교육하여야한다. 마을만들기의일반적인교육과정을보면, 대개다음과같은과정을거친다.

6 8 環境論叢第 51 卷 (2012) 그러나이러한과정은기본적으로서로대화하는방법이어느정도몸에베인상태에서이루어질때, 보다바람직한결과를얻게된다. 서로의견이다를때, 대개의경우상대방은공격받았다고생각한다. 혹은틀렸다고반박하기위해서온갖논리를편다. 주민도그렇고전문가또한그런경우가허다하다. 마치 TV의토론에서상대방의인격을배려하지않은채, 싸워서이겨야하는전쟁터같은싸움으로전락하게된다. 의견이다를수있다는교육이필요하다. 또한다른의견을제시할때상대방을배려하는자세, 말투, 나아가나와다른생각을제시한내용의장점이나가치를발견하려는노력의중요성등에대한교육이무엇보다먼저있어야한다. 이러한교육이중요한이유는이것이주민간의상호신뢰를구축하는중요한기반이되기때문이다. 3. 상대방의입장에서접근하여야한다역지사지는소통의전제조건이다. 문화적 물리적 경제적다양성에대한이해와관용은역지사지에서나온다. 그것은곧공감의자세이다. 역지사지 ( 易地思之 ) 로마을만들기를이해한다는것은첫째문화적다양성에대한이해, 즉도시차원에서는문화적관용 (cultural tolerance) 과상호소통 (mutual communication) 의중요성에대하여이해하는것이고, 둘째물리적다양성에대한이해, 즉마을에는다양한측면의휴먼스케일 (human scale) 에대한고려가필요하다는것을깨닫는것이며, 셋째경제적다양성에대한이해, 즉사회적혼합 (social mix) 의가치와접근성 (accessibility) 의차이를고려하는형평성 (equity) 의가치에대하여인정하는것이다. 근대적개념인평등 (equality) 한마을이아니라, 변화에대한기회를보장하는형펑

7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9 성 (equity) 있는마을을지향하자는것이다. 왜냐면평등한사회, 평등한마을은없기때문이다. 형평성있는사회, 형평성있는마을이가능하고그것을추구해야하기때문이다. 이러한역지사지의자세없이마을만들기가이루어진다면소통의부재와갈등, 불편과불만등엄청나게불행한결과를초래하게될것이다. 문화의가치는다양성, 즉서로다르다는데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는나라는개인혹은우리라는집단과다르면잘못된것으로여기고배제하거나적대시하곤한다. 문화만이아니다. 피부색이다르다고해서차별을하고, 걷는모습이다르다고해서차별을한다. 서로다른문화가만나게되면즉한사회의문화가전파되면, 그두문화가함께공존하기도하고, 두개가융합하여새로운문화로재창조되기도한다. 따라서문화적관용은나와다른문화의존재가치를인정하고함께공존함으로써향후보다변화된새로운문화융합및문화변동의가능성에문을열어놓는것을의미한다. 이런태도는나와다른문화를소유한다른사람들과의밀접하고진정성있는소통의전제조건이된다. 이러한소통이전제되어진정한참여와형평성을확보할수있게되는것이다. 물리적다양성은기본적으로인간의신체능력이각기다르기때문에도시의물리적환경또한그에걸맞게즉그들의휴먼스케일 (human scale) 에맞게조성되어야한다. 고등학생이되어어린시절졸업했던초등학교를다시찾아간적이있다면쉽게이해할수있을것이다. 초등학생시절엔딱맞았던책상과걸상이고등학생의몸으로볼때얼마나앙증맞게작아보이던가? 그처럼넓게느껴졌던운동장이어떻게보이는가? 높게만보였던철봉은왜그리고낮아진것일까? 어린아이의신체크기와물리적인힘, 그리고고등학생이된신체크기와물리적인능력은엄청난차이가있다. 우리가살아가는마을에는이처럼신체크기와능력의차이가다양한사람들이함께살아간다. 그러니마을의물리적환경도그에걸맞게조성되어야하는것이다. 이것이인간적척도, 즉휴먼스케일 (human scale) 을고려한마을환경이다. 한마을에는경제적으로다양한계층들이함께모여살고있다. 한달관리비가각기다른사람이함께모여사는것이마을이다. 이관리비의차이는무엇일까? 관리비차이만이전부일까? 이들의이동능력은어떠한차이가있을까? 서울서부산까지이동하는능력이같을까? 부산역에서김포공함까지가는능력은같을까? 외식하러가는길은어떨까? 같지않다면어떻게다를까? 다르다면마을만들기를고민하는우리들은어떻게하여야할까? 어떤주민에게는작은아픔이거나아픔이아닌데, 어떤주민에게는큰아픔이될수있는것이늘있다. 주민에게는아픔인데, 전문가나공무원에게는전혀아픔이아닌것이늘있다, 그러나마을만들기에참여하기위해서는나의잣대로주민을판단하는우를범해서는안될것이다. 마을만들기에서역지사지로접근해야할것들이무엇인지를진지하게생각해보아야할것이다.

8 10 環境論叢第 51 卷 (2012) 4. 갈등은당연한것이고, 때로는갈등이희망이다어느마을이든갈등관계에있는개인이나그룹은늘존재하기마련이다. 또한이러한갈등이새롭게만들어지기고해소되는과정을거치게된다. 한조직에서, 그것이마을이든회사이든, 갈등이늘존재한다. 특히일이잘진행되거나좋은결과가기대될때, 갈등이새롭게나타나는경향이있다. 마을만들기도마찬가지이다. 뭔가좋은결과가있을것이라는기대는곧그것이나에게어떠한이익을가져다줄것인가를계산하기마련이다. 그나눔이공정하지못할것이라는생각, 혹은좀더더많은것을취하고자하는보이지않는욕심들이갈등을유발하게된다. 따라서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공공이나전문가들은이러한상황들에대하여늘예의주시하여야한다. 특히마을만들기에직접적으로참여하지못하는혹은안하는개인이나그룹들을특히예의주시하여야한다. 그들은평소에아무런움직임이없이무관심한것같지만,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사람들은눈여겨보고있다. 어떤때는실수하기만을기다리는경우도있다. 의도적이든그렇지않든소외된사람들은그것이마을만들기에열성적으로참여하는그룹을반격할절호의기회이기때문이다. 그렇다고해서그들이악의축도아니다. 그들도엄연히더불어살아가야할그마을의구성원이란점을명심하여야한다. 기존보다더나아지고개선되는과정에서나타나는갈등은미래의희망을보여주는것일수도있다. 쉬운말로, 나눠먹을것이없으면갈등도없다. 5. 느린것이아름다운것이다느리면많이보고깊게본다. 즉완보견다 ( 緩步見多 ) 완보견심 ( 緩步見深 ) 이다. 그러나공무원만이아니라주민도빠른가시적결과를기대한다. 을만들기에서완보견다완보견심의중요한원칙중하나인 시간은돈이다 라는말의의미를두가지차원에서생각해보자. 먼저대량생산에의한대량소비의근대적산업사회를생각해보자. 이런사회에서는동일한복제품을빠른시간안에생산하는것이제일중요했다. 물론아직도이러한가치가유용한분야도있다, 그러나이러한가치가바람직하지않은곳에서빠름을적용하는것이문제다. 이럴경우차이의가치가끼어들여지가없다. 마을만들기의경우, 그마을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천천히자세히바라보아야한다. 그마을의쌓여진소중한시간들을소중히여겨야한다는것이다. 마을만들기는빠름의효용성보다는느림의풍요로움이지닌가치를인정한다, 천천히걸으면많이자세하게본다. 시속 120킬로미터로고속도로를달리면서보는세계와천천히걸으면서보는세계는동일한대상을보더라도전혀다른것을보게된다. 산업화시대를거치면서우리는 빨리! 빨리! 라는말을너무나많이들어왔다. 삼풍백화점이나성수대교가붕괴되는너무나큰아픔도결국은이러한패러다임이가져다준비극은아닐까? 혹시우리는마을만들기를하면서너무빠른가시적성과를기대하거나강요하거나아니

9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1 면그러한기대에부응해야한다는강박관념, 부응해야하는강요에어쩔수없이끌려가고있지는않은가? 이것은단순히주민이나전문가혹은공무원각자가바꿔야할태도이다. 그렇다고해서단순히한개인의태도를바꾼다고해서해결될수있는단순한문제가아니다. 마을만들기가제대로되기위해서는 느린것이아름답다 (The slow is the more) 는가치를인정하는공식적 비공식적인사회분위기가형성되어야한다. 6. 과정이곧성과이며봉사정신에만기대해서는안된다마을만들기는단순히공장에서동일한복제품을생산하는일이아니다. 마을만들기는끝이없는과정이다. 결과만을강조하는마을만들기는마을의물리적환경을그럴듯하게꾸미는데열중하도록한다. 왜냐하면이러한분위기에서는, 그결과가한개인 ( 전문가혹은공무원 ) 의성공을보장하는중요한수단혹은한개인의실패로연결되는치명적인기준이되기때문이다. 이럴경우주민들조차도주민간의소통보다는외부에어떻게보이느냐에더신경쓰는것이자신들의이익에도움이될것이라고잽싸게알아차릴것이기때문이다. 또한결과만을중시하는분위기속에서마을만들기가진행된다면가짜는아니더라도진짜도아닌주민조직을만들어운영하는유혹에빠지기쉽다. 진심을다해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주민, 전문가, 공무원이많을것을현장경험을통해보아왔다. 이들이제대로인정받을수있는사회적분위기가형성되어야하고더나아가이들이제대로평가받을수있는제도적장치가마련되어야한다. 평가지표와평가시스템. 지원원칙등도이가치에부합하여이루어져야한다. 그러나우리의현실은어떠한가? 참여하거나관계된주민, 전문가, 공무원에대한평가를우리는무엇을가지고하고있는가? 변화된골목길을보고평가하는가? 설립된마을기업을보고평가하는가? 아니면주민조직의유무여부를보고평가하는가? 단순히 봉사하는것이아름답다 는규범만으로는분명한계가있다. 즉지속가능성이매우낮다는것이다. 즉건물이혹은골목길이얼마나멋지게바뀌었는지를보기에앞서, 이러한결과가나오기까지주민들과얼마나자주얼마나깊게만나고, 참여를유도하고신뢰관계를구축하였는지, 또한그러한내용을결정하는과정에주민 4) 이어떠한역할을하였는지를면밀히체크할수있는세심한배려가필요하다. 마을만들기는과정이다. 이말은마을만들기의가시적성과가쉽게겉으로드러나지않는속성을지니고있다는의미이기도하다. 그러니마을만들기에관계하는사람들의가치가제대로인정받을수있는시스템마련이중요한다는것을제삼강조해도부족하지않다고생각한다. 4) 참고로마을만들기의평가항목으로주민의만족도를포함할수도있다. 이때조심하여야할것은마을만들기가어느정도진행된초기단계 ( 시작한지 1년혹은 2년정도의기간 ) 에는만족도가처음시작했을때보다도낮을수가있다는점이다. 진정한마을만들기의가시적성과는빠른시간에나타나지않기때문이다.

10 12 環境論叢第 51 卷 (2012) 7.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행정가의기간이좀더길어야한다마을만들기는수학공식을가지고시험문제를풀듯이해결할수있는일이아니다. 마을에는너무나다양한사람들이함께살고있다. 마을만들기는단순히제도를집행하는성질의것이아니다. 끊임없이주민을만나는과정이필요하다. 마을만들기를진행하는과정중에, 예기치못했던수많은일들이발생하기마련이다. 또한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공무원은여타관련부서들과매우밀접하고다양한상호협조를이끌어내야한다. 따라서마을만들기는경험이무엇보다중요하다. 따라서한직능이나부서에서근무하는기존의근무기간을마을만들기에적용한다면그기간은너무나짧은기간이다. 군대에사수와부사수라는말이있다. 처리해야할동일한내용을두명이시간차이를두되시간적으로중복되도록함으로써업무의연속성을꾀하는것이다. 이러한시스템을마을만들기에적용한다면매우유용할것으로판단된다. 8. 마을에공식적으로들어가지전에주민특성을먼저파악하여야한다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계획가나활동가혹은공무원은마을만들기학교를운영하고주민조직을형성하기전에, 최소한 6개월전에, 그마을에들어가관찰하고조사하여야한다. 그들이어떻게사는지, 주민들사이는어떤지 ( 누구와친하고누구와사이가안좋은지 ) 혹은그들간의사회적네트워크는어떤지, 중요한의사결정에누가어떤역할을하는지, 주민들사이에중요한이슈는무엇인지, 그들이민감해하는것은무엇인지등을처음에는거칠게그리고시간이지날수록세심하게관찰 조사하여다양한형식으로기록하여야한다 5). 이런것을파악하지않고지금처럼마을만들기를적용할경우, 더많은시행착오나갈등을초래할가능성이많기때문이다. 9. 마을의리더는다수이어야한다주민들은각자자신과가족을위한삶이따로있다. 마을의리더가단한사람이라면그에게주어지는부담이너무많이가중된다. 그에대한주민의견제도생길수있다. 아무리열정을가진리더라도가족을소홀히하면서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데는한계가있기마련이다. 대여섯명의마을리더가있으면, 어려움이있을때해결방안에대해서서로논의할수있기때문에, 각자문제해결이라는부담을덜수있는것이다. 중요한것은마을리더의역할을, 가끔은동일한역할을하게도하지만, 평소에는각자조금씩다르게하기도함으로써상호견제나경쟁을유발하지않도록할필요가있다. 마을리더를다수발굴해두면, 이들중누군가사정이생겨서시간을할애하지못할상황이발생하더라도다른리더들이그역할을대신할수있는장점을지니고있다. 5) 문제는현재이러한과정의가치에대하여별로인정하지않는다는분위기라는점이다.

11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마을만들기의예산은 1년단위회계연도로해서는안된다 12개월이라는주기는우리에게매우익숙한주기중하나이다. 회계연도또한 12개월이라는 1년을하나의단위로사용하고있다. 주민의참여를전제로하는마을만들기는이회계연도와는잘부합하지않는다. 주민참여는계획한일정대로진행되는그런성질의것이아니다. 마을만들기를진행하는과정에는많은돌발변수가발생하기마련이다. 경우에따라서는처음에예상했던것보다더디게진행되는일이허다한것이마을만들이다. 그러나공공부문 ( 행정 ) 이관계하는경우에는사정이달라진다. 예산집행시간적단위가 1년이기때문이다. 계획대로정확하게진행되지않는마을만들기의속성을고려한다면, 보다신축적이고융통성있는예산집행하고운용할수있는방법을고민하여야할것이다. 11. 주민자구능력확보전략이필요하며전문가와행정의역할을점점축소시켜야한다주머니사정이열악한낙후된주거지에서마을만들기에주민이참여하는일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전문가나행정이지원하고관여할때는잘혹은그럭저럭유지되는마을의환경과주민조직이, 전문가와행정의손길이끊어진이후, 다시쇠퇴의길을걷거나주민조직이유명무실해지는경우를흔하게보게된다. 주민조직을운영할수있는최조한의혹은적정한비용 6) 을확보할수있는장치마련이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에서매우중요한요소들중하나이다. 이를위해서호혜성과지역기여를기반으로하는마을기업이나사회적기업혹은협동조합등, 마을의다양한형태의경제활동조직을통해경제적지속가능성을확보하는것도하나의대안이될수있다. 이처럼마을이라는공동체안에서공익성을담보로하는경제주체를형성할때유의해야할것은마을주민의인적자사를활용하거나이를포함한마을의장소자산을활용하는것이보다바람직할것으로판단된다. 전문가와행정의도우미역할이초기단계에는높겠지만, 마을만들기가진행되어좀더성숙한단계로진화하기위해서는전문가와행정가의도우미역할을점점축소시키면서주민의자구능력을점점더강화하여야한다. 예를들어마을기업의경우, 행정서류처리방법, 회계장부정리, 일지작성, 홍보와마케팅기술등다양한기술을주민스스로처리할수있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또다른예로마을학교의운영, 마을소식지발행, 혹은주민조직을운영하기위한회의의기획, 자료준비, 진행등모든단계를주민스스로할수있도록전략적으로교육시킬필요가있다. 12. 최고마을이아니라유일한마을을만들어야한다 외적인아름다움을추구하는것자체를나쁘다고하랴. 아름다움을추구하는것은인간의 6) 물론주민조직을운영할수있는비용의적정성은마을의발전과정속에서다르게결정되는상대적인개념이다.

12 14 環境論叢第 51 卷 (2012) 관심만이아니라, 황금비에서보여주는것처럼자연의보편적경향일지도모른다. 그러나문제는, 우리가아름다움을말할때외적인아름다움만을최고의가치로생각하는, 그러오해가아닐까? 보이는아름다움외에도, 들리는아름다움, 느끼는아름다움, 함께하는아름다움등다양한아름다움이있지않은가? 진정한아름다움은외적인아름다움과내적인아름다움의조화이며공존이다. 하지만언제부터인가오로지거죽의아름다움만이우리관심사가되고있는것같다. 이런태도로마을만들기를진행할경우, 외관의멋만을중시하는획일적인경관을초해할것이다. 마을의경관은주민들이참여하는과정에서그마을의장소자산을활용함으로써진정성 (authenticity) 과정체성 (identity) 7) 을확보하는것이다. 예를들어, 마을담장의그림이라고해서모두같은그림이아니다. 주민이그림에어떻게관계하고그마을의장소자산이그그림에어떻게담겨있느냐가중요하다. 이처럼진정성과정체성을보여주는마을경관은주민들에게는자부심과애착을제공함으로써그마을이살고싶은곳이될것이며방문객에게는감동적인체험을선사함으로써다시찾고싶은곳이될것이다. 나이가들면서편안함을가져다주는얼굴을만날수있는것처럼, 시간이지날수록정감이더해지는마을도있는것이다. 13. 예산이문제가아니며작은실천부터하여야한다행정이나전문가가마을만들기과정에개입하면서, 주의해야할것은주민의과도한기대심리를갖지않도록하여야한다는것이다. 앞으로는덜하겠지만, 지금까지주민들은자신들의비전을공유하는것이소중하다고생각하는것보다는공공이무엇인가를이마을위해해줄것을기대하는데익숙하다. 평상에몇명이앉아서담소를나누는비공식적인모임부터시작해도된다. 이것도소중한마을만들기이다. 주민간이소통과신뢰, 주민과의소통과신뢰를형성하는소중한자리가될수있기때문이다. 우리는행사에사람들을동원하는데익숙하다. 그러나마을만들기에서처음부터주민을동원하듯이모임에참여하는주민의숫자에민감해서는안된다. 제대로마을만들기가진행된다면, 어떤일이있을때참여인원은저절로많아지기마련이다. 그런모임의결정을주민이주체가되어하기때문이다. 마을만들기를하는데돈이있으면나쁠것이없다. 그렇다고해서예산이부족해서마을만들기를못한다는생각에사로잡혀서도안된다. 내집앞청소하기를주민들과함께동의해서실천하는일도아주소중한마을만들기이다. 마을안의작은자투리땅에마을사람들이모여꽃을심는일도소중한마을만들기이다. 14. 주민홍보가먼저이며그다음에외부에알려야한다 마을만들기과정에주민모두가다참여하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하다. 이것은단순히 7) 마을의정체성 (identity) 을확보하기위해서반드시고려할요소는탁월성과시간적연속성이다.

13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5 4년에한번씩있는국민투표가아니기때문이다. 이러한국민투표에서도 100% 투표가불가능한데, 늘주기적인모임과비주기적인모임을가져야하는마을만들기에서는더욱더그렇다. 물론마을의공간적크기나세대수 ( 혹은인구규모 ) 에따라참여비율은달라질수있다. 그렇다고마을만들기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사람들만이마을만들기의진행내용을전유 ( 專有 : 전적으로소유 ) 하는것은바람직하지않다. 이것이야말로비민주성의대표적인전형이다. 주민들중에는참여하고싶어도어쩔수없는사정으로참여하지못하는부류도있기마련이다. 그러니마을소식지를만들어주민들에게돌리자. 마을소식지는우리가하는일을주민들에게단순히자랑하는지면이아니다. 주민들에게정보를제공하고주민들이이해하여애정을갖도록하는소중한알림이인것이다. 따뜻함과정감과열정이담겨있는것이라면, A4용지한장이라도좋다. 지금하고있는일들을주민들에게알리자, 그리고참여를원할때, 참여할수있을때, 그들이쑥스러워하지않고참여할수있는열린분위를만들어야한다. 참여하지못하더라고지금하고있는일에관심과애정을가질수잇도록그내용의전달에세심한배려가필요하다. 누군가나를인정해주면더열심히그일에충실하게된다. 누군가주민들이 ( 우리가 ) 하는일을인정해주면주민들은자신의마을에대한자긍심과애착을더욱갖게마련이다. 이를위해서는지금그마을에서하고있는일들을외부 - 시청이될수도있고방송사나신문사가될수도있고인터넷매체가될수도있다 - 에제대로알리는작업도필요하다. 15. 멋진그림을그리는것이아니라주민의진화하는삶을담는것이다전문용역업체의능숙하고세련된그림에기대서는안된다. 우리는이러한그림에기대려는유혹에서쉽게벗어나기어렵다. 늘그래왔기때문이다. 그런것이보다우수하게평가받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마을만들기는그런것이아니다. 마을만들기는어눌하지만정감있는그래서주민의참여와삶이담겨진소중한마을을만드는것이다. 전문가의생각보다는부족할수있지만그들이함께고민하여나온결정이더욱중요하다. 그렇다고해서참여한전문가의생각이끼어들여지를전혀두어서는안된다는말이아니다. 전문가와행정가는그들의참여와결정과정, 그리고사업실천을도와주는소중한역할을하는도우미일뿐이라는것이다. 전문용역업체의역할과그정도에대한진지한검토또한필요하다. 16. 마을만들기는수평적팀작업이다모든재능을모두갖춘주민을찾기란쉽지않다. 즉마을만들기에필요한덕목들을모두갖춘주민을찾는것은쉽지않다. 마을만들기는단한사람의슈퍼스타를키우는일이아니다. 다재다능한한사람보다는, 각재자신의역량을조금씩겸비한하나의팀이더소중하다. 아프리카속담에 빨리가려면혼자가고, 멀리가려면함께가라 는말이있다. 협동이중요

14 16 環境論叢第 51 卷 (2012) 하다는것이다. 협동의힘은어떤일을보다쉽게처리할수있도록하는동시에마을의지속가능성 8) 을높인다는데있다. 겉으로는아무렇지않은듯한표정과태도를보이는주민들도실은예민하다. 마을만들기과정에한사람만두드러지는것은그사람개인에게도좋지않고다른주민에게도좋지않다. 물론마을전체의발전에도결코도움이되지않는다. 전문가또한그렇다. 재주만능의전문가혼자하는것보다서로힘을모으는전문가팀으로진행하는것이상호학습효과를기대할수있어바람직하고외부의다양한사회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어더욱바람직하다. 17. 주민은지시자 감시자 간섭자가아니라스스로를책임지는주인이다우리는명령하거나지시하는데익숙하다. 우리는간섭하거나비판하는데익숙하다. 그명령과지시와간섭과비판에책임지지않을때더욱그러하다. 그결과가자진과직접관계없다고생각할때그러하다, 그것이주인과노예의차이라고오해를하고있다. 주민이주인이라는것의어떤의미를지니는지를제대로주민에게알려주어야한다. 주인과노예의차이, 사장과직원의차이를통해주인의관점의마을주민이된다는것이무엇인지를분명하게인식시켜야한다. 이것은마을만들기초기단계부터진행되는모든과정에지속적이고반복적으로인식시켜야하는작업이다. 주인은책임을지고스스로문제를해결하는임무가있다는것을제대로인식하지못하면그마을의주민이나주민조직은늘행정에혹은마을만들기과정에간섭하거나감시하는데몰두하게된다. 그것이그들이해야할역할이라고오해하고있기때문이다. 주민이스스로주인이라는인식이제대로이루어질경우, 주민조직은스스로주체가되어다른주민들을설득하게된다. 공식적인조직 ( 행정조직 ) 과주민개인의중재자역할을하게되는것이다. 그렇게되어민원이대폭줄어들어자체적으로스크린하고조정할수있도록하여야한다. 이러한경우를많이볼수있었다. 18. 말보다는참여와실천의가치를주민들이공유하여야한다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주민들의조직은, 주민센터에서회의자료를정리해주고그자료를가지고회의를진행하는, 주민차치위원회 와같은공식적인조직과다르다.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주민조직은매우적극적이고, 참여적이며, 창조적인조직이되어야한다. 또한이조직은의사개진이자유로워발산적이기도하면서, 동시에비전을공유함으로써의사개진이수렴적이다. 그러니마을의자원을기반으로하는창의적인발상이가능해진다. 이러한조직은단순히말하는것에멈추지않는다. 이러한조직은실천할수있는것들부터차근차근찾아내어그일에함께적극적으로참여한다. 함께적극적으로의사를결정하는데참여하고, 그결정과정을실천하는데참여하는과정속에서, 주민들은개인적해방, 권한부여, 자부심, 8) 협동의힘은이타적집단이지니는협동과공감이보다지속가능하다는집단선택의가치를추구한다.

15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7 소속감, 애착, 주인의식등이라는소중한선물을보상받게된다. 19. 비관적 비판적인주민은늘있게마련이다마을만들기에참여하다보면매우비판적인주민을만나게된다. 정말열정을가지고열심히참여하고있는마을의리더들이나전문가, 혹은공무원에게는매우위험한순간이다. 이런진심어린마을몰라주는것에대한답답함, 서운함, 슬픔등을경험하게된다. 그래서진행하던일이잠시뒤처지기도한다. 나자신도그런경험으로장염이걸린적도있었다. 지금하는일이단순히나를제외한주민들을위해하는일이라는생각을처음부터버려야했던것이다. 어쩌면그일은내가좋아서그래서그것이정신적만족이든, 명예를얻는만족이든, 혹은경제적만족이든그어떤것이든그것들로보상받는만족이라고생각을바꾸어야한다. 아니처음부터그런마음으로마을만들기에참여하여야한다. 사람들의습성이나습관은쉽게바뀌지않는다. 비관적인생각이나비판적인생각은더욱더그렇다. 아주천천히바뀌는속성을지니고있다. 그러니급하게생각해서는안된다. 마을만들기는그야말로시간싸움이다. 그것도긴시간이필요한게임이다. 열정을가지고, 매상황을긍정적인쪽으로생각하고참여하다보면언젠가여러가지형태로기쁨을가져다준다. 그러니아파하지말고주저앉지말고진행하여야한다. 그러나그비판적인주민을무시하라는것은아니다. 그가, 비판적인모든주민이바뀌는것은아닐지라도, 오히려마을만들기의중심적리더가되는날이올수도있기때문이다. Ⅳ. 결론 우리는새것을좋아했던시절이있다. 백지장을만들고재건축과재개발하는방식이그대표적인예이다. 그러나우리는그것을부동산가치로서의공간을사랑한것이지, 우리의삶터인장소로서사랑한것은아니다. 낡은것, 버려진것, 잊혀진것등이, 그것을어떻게활용하여재창조하느냐에따라서, 그마을의소중한자산이될수도있다는것을기억해야한다. 친구와의끈끈한우정은쉽게겉으로드러나지않는다. 그저마음만으로도통하는법이다. 필요할때가되면, 말하지않아도, 그자리를함께하는것이우정이다. 마을만들기도그렇다. 마을만들기는단순히영혼없는삼차원의공간을만드는일이아니다. 어머니의품처럼소중한장소를만드는일이다. 사랑하는애인처럼가고싶고머물고싶은장소를만드는일이다. 마을에주민각자의그리고우리의영혼이깃든장소를만드는일이다. 궁극적으로마을만들기를통해우리가얻고자하는것은그마을이주민들에게소중한장소가될수있도록하는것이다. 그래서주민이스스로그마을의미래를결정하여가꿈으로써주민과마을이하나가되도록하는일이다. 마을만들기는, 단순히재개발이나재건축처럼전면철거후아

16 18 環境論叢第 51 卷 (2012) 파트단지로바꾸어돈으로환산하는, 공간확장형접근방법이아니다. 그것은오히려주민이함께참여하여가꾸면서정도나누고돈도벌고장소자산가치도상승시키는통합적개선효과를기대하는그리고시간이오래걸리는과정이이다. 참고문헌 김기호외 (2013), 우리마을만들기, 나무도시. 민경욱옮김 (2012), 커뮤니티디자인, 안그라픽스. 박호성 (2009), 공동체론, 효형출판박화리, 윤상현옮김 (2008), 장소론, 심산. 심승희 (2012), 장소, 시그마프레스이동원 (2010), 제3의자본, 삼성경제연구소. 이석환 (2007), 장소의이해와해석, 레인보우북스. 이석환 (2012), 창조적융합산업개념을적용한도시농업의장소적가치, 한국산학기술학회. 이석환 (2012). 노산동에꽃이피다, 에세이퍼블리싱. 이석환 (2012), 창원테스트베드주거지재생사례, 2012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추계학술대회. 이영범, 김은희 (2011), 사회적기업을이용한주거지재생, 국토연구원. 네이버백과사전, 인적자본 도시재생사업단,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y - Kwan Hyun Yeo** 요약 :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aims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1

1 삼성경제연구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www.kmacongress.org 국민을 내 가족처럼 환자를 내 생명처럼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1차 안내서 기 장 주 주 간 소 최 관 : 2011. 5. 13(금) ~ 15(일) 3일간 : 그랜드 힐튼 서울(홍은동 소재) : 대한의사협회 :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 Contents / 3 / 4 / 5 / 6 / 6 /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연꽃마을소식지15호

#연꽃마을소식지15호 C o n t e n t s 04 06 22 32 (02-2279-2343) 06 07 08 10 13 14 15 16 17 19 20 21 22 23 24 26 27 28 29 30 31 32 34 35 36 38 39 40 42 43 44 45 46 48 49 50 좋은생각思 좋은말語 좋은일事 4 October 2010 5 6 월 14 일경기도문화의전당서노인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