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양태규 l않7년발트해의옛한자도시단지히시의교외인랑푸어에서출생한그라스는식료품가게를하던부모밑에서소시민적환경에서소년기를보낸다. 신교도인그의부친은 1936년 NSDAP 당원이뇌며, 한팬그의모친은구교도로서슬라브족의소수민족인키슈바이출선이었다. 1942년그가 15세되던해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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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권터그라스와채 3 셰계의만남 앙태규 ( 서울대 ) I 머리밀 국외에서는인정받는반면국내에서는미움받는작가 1m Ausland geschätzt - im 1띠 and gehaßt"l) 로서의그라스에대한독일내의일부부정적시각은그라스의문학과정치판사이의생산적균형에대한그릇된인식에기인한다. 그의 독일작가로서는매우예외적으로일선을투신한 für einen deutschen Schriftsteller ganz exzeptionellen, 야rsö띠ichen Einsatz' 2) 전세계적으로유일무이한현실정치참여 weltweit völlig singuläres tagespolitisches Engagement":l) 와문학사이의생산적균형은그라스의작가적정체성의핵심이며, 이는무엇보다 동시대인 Zeitgenosse 으로서의작가인동시에시민으로자신올자리매김한그라스가독일의역사적죄과와치열하게대결한결과이다. 이점에서그라스의전기는독일의시대사와운명적으로불가분의관계에었다 1) 1997 년 10 월 17 일그라스의 70 회생일을기념해 Köln 에서개최된국제 그라스학술대회제판. 2) rolker Neuhaus: Schreiben gegen die verstreichende Zeit. Zu Leben und Werk von Günter Grass. München 1997, S ) Volker r Jeuhaus: Das dichterische Selbstverständnis und seine Entwicklung bei Günter Grass. in: Gunter E. Grimm(Hg.l: \1eta morphose des Dichters. Das Rollenverständnis deutscher Schriftsteller vom Barock bis zur Gegenwart. Frankfurt am Main S R.'i. hier S. 282

2 120 양태규 l않7년발트해의옛한자도시단지히시의교외인랑푸어에서출생한그라스는식료품가게를하던부모밑에서소시민적환경에서소년기를보낸다. 신교도인그의부친은 1936년 NSDAP 당원이뇌며, 한팬그의모친은구교도로서슬라브족의소수민족인키슈바이출선이었다. 1942년그가 15세되던해 학교교육으보부터의해방이바고착각한 als Freiheit von der Schule mißverstanden" 공군보조병시절포부터 시작하여, 17 세에는신차병이되었으며, 종선파함께그는사가 또래 수십만명과같이 [J] 군의 전쟁포로가된다. 후일二 L 파스는이 냥사의 상황을 믿음의 교리로써우둔하게훈련되고이에상응하여이상주의 적 목표설정으로연 \J~ 된 mit einem Glaubenssätzen dummgehalten und entspre이1end auf idealistische Zielsetzungen getrimmt 1) 상때로 회상하고있다 : 나는이제야성숙했음을알았다 이제야, 아니오히려이제부터, 서서히나 의 청소년시절이어떤악용의대상이되었던가룹명료히얄게되었다이 제야, 그리고세월이흐프연서훨씬경악스라올정도로나는나의세대의 장래를담보삼아그어떤불가사의한범죄가서진, 러졌던가릎파악하게되 었다. ]etzt erst war ich erwachsen. ]etzt erst, nein, vielmehr nach und nach wurde mir deutlich, was man [...J mit meiner ]ugend angestellt hatte. ]etzt erst, und ]ahre später in immer erschreckendem Maße, begriff ich, welch unfaßhche Verbrechen im Namen der Zukunft meiner Cæneration begangen worden waren.5) 바로이 독일인의자아도취에서생겨난계급과종교의차이를막 4) Günter Grass: Schreiben nach Auschwitz, in ders., Gegen die verstreichende 7..eit. Reden, Aufsätze und Gespräche 19R9-1991, Hamburg/Zürich 1991 S , hier S. 42 5) Günter Grdss: Werkausgabe in zehn Bänden, Bd. LX, Hg. von Volker Neuhaus, Darmstadt und Neuwied S 이후로 Werkausgabe 로부터의인용시판호안의로마숫자는권수, 지칭함. 아라비아숫자는쪽수블

3 권터그라스와저 13 세계의만남 121 론하고모두가빠져든우둔함 sich aus deutschen Selbstgefallen näherende allgemeine. Klassen- und Religionsunterschiede überwölbende Dummhei t' 6) 은예컨대 군기는죽음보다고귀하다 Die Fahne ist mehr als der Tod" 는맹목적인충성심으로도나타났다. 아우슈비츠라는이름으로표상되는이복합적죄의식은청년그라스에게도전의대상이되었다. 예술가가되려는 세속적 vulgär" 소망에가닫차있던그에게아우슈비츠는예술을통해우선적으로극복되어야할대상이었다뉘른베르크전범소송에서나치의청소년지휘관이었던쉬라흐 Baladur von Schirach가조직적인유태인학살올시인하고나서야청년그라스는독일인익손에의해저절러진상상할수없는사실을비로소확인하게된다. 이후그라스는아우슈비츠란 의식에서몰아낸수도, 제어할수도없는치욕 Schande weder verdrängen noch bewältigen lassen wird"7) 이라는인식에도달한다 Il. 그리스의얘 술가적성장의시금석으로서의 of무슈비츠그라스의지극히개인적인이유로시작된글쓰기의동기화는, 아도르노에의해 문명사의휴지 ( 休止 ) 이자불치의파멸 Zäsur und un heilbarer Bruch einer Zivilisationsgeschichte" 이라고불리어진아우슈비츠로인하여, 동시에아우슈비츠에도불구하고, 자신의예술가적경로의시작기에아도프노가말한구약성서적 금지목록 Verbotstafel" 에의해도전받게되는데, 결국아도르노의이정언은후일 경고목록 Warntafel" 임이입증된다. 아도르노에의해설정된, 다니엘서에나오는경계의목소리, 메네테켈 Menetekel은오늘날까지그라스에게는예술가로서의그자신의방향을제시해주는하나의봉화와같은역할을하고있다. 요는다음과같은질문이다. 아우슈비츠이후예술활동은이전과같이가능한가? 아도르노는다음과같이언명한다. 6) Günter Grass: Schreiben nach Auschwitz, a. a. 0., S ) EIxl., S. 44.

4 122 앙태규 아우슈비츠 Y 후시쓸쓴다는것은야만적이다. 그것은인식을강아먹는 다 그렇기때문에오늪날시블쓴다는것은불가능해졌다 Nach Auschwitz ein Gedicht zu schreiben ist barbarisch, und das frißt auch die Erkenntnis an, warum es unmöglich ward, heute Gedichte zu schreiben.8) 이 아도르노식정언에대한신진작가이자시인인그라스의입장은 무엇보다반항의그것이었다그에게는글쓰기에대해심각하게우려 할여유가없었다. 더욱이예술가로서침묵할의도는추호도없었다. 이 새로운정언명령과같은추정적금지목록에맞서그라스는공공연 히저항의입장을편다. 사실아도트노가이말로의도한바는이문 명의파멸이후아우슈비츠를모든정신적입장의척도로삼고자함이 었다. 하지만그라스를위시한당시의세대을유이 아도르노의정언을 협의의의미로이해함으로써, 오히려이 금지명령이야말로야만적행 위라고대웅하였던것이다. 이와관련한그라스의결론은반이데올로기적 반이상주의적입장의설정으로서, 의혹과회의 Zweifel und Skepsis"9) 플표방하는입장이었다. 왜냐하면역설적으로아도르노적명령은 오로지글을씀으로써만반박될수있었기 nur schreibend zu wiederlegen" 10) 때문이다그라스는아도르노의판정적정언이오로지아우슈비츠라는상처를노출시킴으로써과거를기억하는과정올풍해서만반박될수있다고믿기 때문이다. 바로이 과거의현재화는비근한예로 1989 년독일의재통 일과정올걸쳐그라스에의해상기되었는바, 형식상성취된독일의 재통일에대한자신의견해표현에서도잘드러나고있다 독일에 대 해사려하는자라면, 독일문제 에대해답을구하는자라면, 동시에 아우슈비츠를같이고려해야만한다 Wer [...J über Deutschland 8) E 벼, S. 48 에서재인용 9) Günter Grass: Fortsetzung folgt..." Nobelvorlesung 1 앉갯 9, http// 끼 iterature ecture-g.html 10) Günter Grass: Schreiben nach Auschwitz, a. a. 0., S. 52.

5 권터그라스와저 13 세계의만남 123 nachdenkt und Antworten auf die deutsche Frage sucht, muß Auschwitz rnitde 마 en."ll! 그라스의산문 달팽이의일기에서 Aus dem Tagebuch einer SchneckeJ (972) 에나타나있듯이과거와현재는 여러겹으로교차하는것은물론동시에평행하여진행되거나가끔은서로충돌하기도한다 sich mehrgleisig kreuzen, aber auch parallel zueinander ver laufen und manchmal kollodieren." 12) 이글에서그리스는 동시대인 Zeitgenosse" 이라는작가로서익 근본입장올장조한다. 작가란사라져 가는시간에거역해서글을쓰는사람이다. Schriftsteller ist jemand, der gegen die verstreichende Zeit schreibt. "(JV 400) 이때 죄의식과 수치심은그라스가전후서독의복고시대현실과논쟁하는과정에서 그전제조건이된다. ι 단치히삼부작 의주제역시종국에는단치히의 전전시대, 전중시대및서독익전후시대플배경으로한죄의식과수치 심의문제라할수있으며, 이는당시경제부홍의자족적안위속의 1950 년대서독사회에서횡행하던 나치시대를악마화 Dämonisierung des Nationalsozialismus"(X 625) 하는경향에 정면으로반하여구상된 문학적복안이다. 소시민의활동배경올세부적으로묘사함으로써이 삼부작은어떻게백주에그모든일이벌어졌는가를보여주고있다. 나는이세산문작품 _ r 양철북 ~, 고양이와쥐 그리고 개들의시절 a 에서소시민적편협함속에서 벌어지는모순과부조리릎, 그리고상상윤 초월하는범죄들을한시대의현실속에서문학적형식괄통해묘사하려 시도하였다 1n meinen drei Prosawerken - Die Blechtrommel, Katz W1d i\1aus und HW1d,ξjahre - war ich bemüht, die Wirklichkeit einer ganzen Epoche. mit ihren Widersprüche und Absurditäten in ihrer kleinbürger1ichen Enge und mit ihrem überdimensionalen Verbrechen, in literarischer Form darzustellenl :ll 11) Günter Grass: Kurze Rede eines vater1andslosen Gesellen, in. ders.: Gegen die verstreichende Zeit, a. a. 0., S , hier S ) Günter Grass: Fortsetzung folgt... ", a. a. 0

6 124 양태규 1~1 년이래의적극적인정치참여역시자신의 아우슈비츠이후의글쓰기 라는과제와의논쟁끝에도출된결과라할수있다 파거판현재와미래라는대지위에과거라는그립자활드리운다 Die Ver gange 띠 1eit wirft ihren Schlagschatten auf gegenwärtiges und zukünftiges Gelände."14 I é 달팽이의일기 에서만치히유태인 ji~ 회공동처l 의역사가 1~9년서독연방선거와의상판관계속에서숨권디아울러이두서숨끈은달팽이철학이라는띠래관과의연관선상에놓이게되는데, 이 달팽이젤학 에따프자띤인간의 발전 이란기껏해야달팽이속도로만가능하다는것이다또한인간이성에내재하는퇴행석인정향은이성개념의도 H 화내지는선격화와함께진정한인간의셰풍이란과제에서우려플항시반복석으로그이션의상태로되묶려후되시키는것이다다시말해인간역사의모뜬혁명적이고, 비약적인단 셰축소의 행위는꼼퇴화되시마련이라는것이다. 혁명은사신이넣 은자식을먹어삼킨다 "15) 1969 년벨그라드작가회의에서발표된그라스의연설중다음부분은이점에서보면그의미가확연해진다. 미리언급해두고자하는바, 저는혁명의반대합니다. 혁명의미명하에자행되는희생을서는회피합니다. 저는혁명의초인간적인목표설정, 또혁명의절대적요구사항, 혁명의비인간적비관용을회피합니다. Ich scheue ihre übermenschlichen Zielsetzungen, ihre absoluten Anspruche, ihre inhumane Intoleranz.' <IX 41]) III. 계몽주의비핀계몽주의비판은 1977년발표된소설 넙치 Der ButtJJ 에서도잘나타나있다. 이삭품에서비판의대상은 차디찬, 기술적으로가능한것으로만축소된, 오로지경제적이고사회적인발전에만모든것을바친 13) Tolker r Jeuhaus und Daniela Herrnes (IIg.l Die Danziger '1 rilogie" von Günter Grass. Texte, Daten, Bilder, Frankfurt a. M. 1991, S. R3 14) Günter Grass: Schreiben nach Auschwitz, a. a. 0., S ) Georg 8üchner: Dantons Tcxi. Ein Drama, in: ders.: Gesammelte Werke, hg. von Gerhard P. Knapp, München 1 잊굉, S. 42

7 권터그라스와제 3 세계의만남 125 이성으로서, 이 이성은스스로를계몽이라고자칭하고있으며동시에 자본주의와사회주의라는, 애초부터상호반목하는두아이의부모라할수있다. erkalteten, aufs technìsch Machbare reduzieπen, einzig ökonomischem und sizialem Fortschritt verschriebenen Vemunft, die sich als Aufklärung ausgibt mit ihren von Anbeginn zerstrittenen Kindem, dem Kapitalismus und Sozialismus."16) 바로이 계몽의결과 가오늘날이세계의도처에서목격되는 기싸와궁핍 Hunger und Mangel" 이라는것이다. 1975년그라스의최초인도여행올기초로집필된소설 입치 Der Butt.!J 의 바스코다가마 Vasco da Gama J 장에는 :.1 라스작품에서제 3세계모티브가차지하는특별한위상이잔나타나있다. 여기에서제 3세계는 계몽주의의독창적인, 행설이나쁜자손인 [ 자본주의와사회주의가-필자 ] 배출해낸 der Aufklärung genial mißratene Kinder erbracht haben" J7) 모든것둡의상징으로서의제 3세계플지칭한다뿐만아니라인도의캘커타로그라스가대유히는제 3 세계의숨갤수없는곤궁의현상황은이전서구의일직선적, 발전적역사관을정면으로부인하는, 사도의갚에빠진서양계몽주의가빚어낸인류띠래의재앙을현재의시점에선취시켜보여주고있다. 제 3세계뜰통해 독일의자아탐닉에서벗어나자신의시야를확장 [d]iese aus deutscher Selbstversessenheit befreiende Erweiterung der Horizonte" 18) 시킨그파스는이제독일인으로서또작가로서의이전까지의자신의정체성을교정해야할필요성을느끼게된다 인류의계속적존재여부를문제삼는제 3세계의상황에비교하면 구대륙은장난감의크기로축소할수밖에없을따름이며 독일문제 는마침내그삼류급의중요성을노정시키며, 그간쟁취해낸아우슈비츠이후의달쓰기자체가또다시혹은덧붙여서의문시되는것이다. [S]chrumpft 16) Günter Grass: Fortsetzung folgt " a. a. 0 17) E 벼, 18) Günter Grass: Vier J 따 1f zehnte. Ein Werkstattbericht, Hg. von G. F 끼 tze Margull, Göttingen 1991, S. 237

8 126 앙태규 der alte Kontínent zu Spíe1zeuggröße, gíbt die Deutsche Frage endlích íhre Dritt1angigkeít preis und wird das erπrtrηro 야 tztκe nach Auschwítz lbem 까na외 Is oder 긴z usa삶 tz 찌lic c 야 h fragwürdig.' 깨, 래는제 3 세계의형상으로선취되어도처에현현하고있다. n Sc이대 ~hπre 리íben?π 꺼 1 IV. 저 13세계와의단빔을통한새로운정체성의빌견 1980년발표된산문 뇌산, 혹은독일인판사멸하고있다. Kopfgeburten oder Die Deutschen sterben ausj 역시 그라스의 1979 년제 3 세계여행의직접적인소산이다넙치 의 바스코다가마 장에서는 작가그라스의분신에해당되는일인칭서술자가역사적 인물로서의 바스코다가마의역할을맡고있는데뇌산 에서는설제제 3 세계룹 여행하는그라스가일인칭서술자로등장하는것은물콘자산이이미 끝낸제 3 세계여행이작풍내의허구적두인물의제 3 세계교양여행 에관한영화사나리오의바탕이된다여기에덧붙여주석, 성찰, 회 상, 표어사용, 인용구등이한데어우러진몽타쥐와괄라쥐시법은제 3 세계는물론당시독일국내외주요관심사뜰주제로일종의광상팍 과같은인상을주며동시에다루어진대상에관한다양한견해와목 소리의가능성쓸보여준다. 작품제목 뇌산 의 익미는가히복합적이다아테네가제우스의머 리에서출산했다는신화에서유래한, 통상의해산과대 tl] 된성선적산 물의의미로서의뇌산은인류의인구문제에대한서술자및 등장인물 의주요관심대상에대한상폰은불론이텍스트전반에걸쳐고려되 는세계인구문제에판한가상적시나리오플포함하고있다. 또한결 국에는작가그라스의창작활동의결과인텍스트역시일종의뇌산의 결과인것이다. 이작품에서그라스와자신의분신인일인칭서술자, 그리고같은 행선지언제 3 세계를여행하는독일고등학교교사부부가끊임없이 자문하는내용은요컨대독일보수야당의선거전략상의목석을가진 19) Günter Grass: Schreiben nach Auschwitz, a , S. 70

9 권터그리스와제 3 세계의만남 127 서독인구의감소및 동시에외국노동자의유업이종국에는독일인 종의소멸올가져올것이라는흑색선전을기화로날로인구증가를거듭하며초래되는제 3 세계의현실, 예를뜰자변기아, 환경오염, 핵무기의위험등과관련하여독일인의새로운정체성설정에있다. 작품의줄거리활전개시키는가장중요한모티브는 68세대언두고둥학교교사부부가제 3세계의현실과직면하연서 아이플가질것인가말것인가 라는원초적질문에스스로결론을내지못하는딜레마 적 상황이다. 아무런거리낌없이날로증가하는세계인구증가의배 경속에두명의독일지식인들에게계몽주의의또다콘소산이라할수있는 합리화된이성 rationalisierte Vemunft" 의표본인피임약은제 3세계가보여주는또다판 실패한이성 gescheiterte Vemunft" 과직변하게된다. 이러한제 1 세계와제 3세계의만남은한편으로는지리적의미의 공간적타자성, 또한서양의발전사적의미의 시간적타자성 올부각시키는계기가되며다륜한편으로는피할수없는제 3세계와제 1 세계의파국올향한동반적질주를노정시킨다. 반면그라스가자신의제 3세계여행중강연을통해주창하였고, 또작품속에인용된양독일의통일론으로서의 문화민족 의개념은제 3세계와의만남을계기로확인된독엘민족정체성에관한인식의발전이라할수있다, 이제까지독일역사의힘을근거로하는 국가민족 Staatsnation" 에반하여, 문화민족 Kultuma디 on" 은문화적보펀주의를목표로하는민족정체성을지칭한다. 이때문화란그정의상내석다양성을통합시키는, 외적이질성을펼요로하며결코이를배척하지않는자생적실체이다. 제 3세계를계기로확장된자신의시야는나아가계몽주의비판과문화적타자성을- 결합시키려는그라스의노력과결부되는바, 이를통해종국의꽉표쓴다름아닌새로운민족의정체성을도출해내는것이다그라스작품에서생태학적전환의시작으로일컬어지는 r 뇌산 은무엿보다그라스의파격한민주주의화라는그의정치적입장전환의출발 점에 위치한작품으로서 1986 년작 r 암쥐 ljie Rätπ'ttÎl 띠 r

10 128 앙태규 된 혀보이기 Zunge 2eigen~ 뜰가능케한, 제 3세셰와의식접삭만남의결과라는데판의의가있는작품이 1-1 그라스의 1980년대닫어서서각볍한관심의대상이펀펀냥, 기아, 환경오염및핵우기승상에따른인류젠별의까능성에대한심각한 JL 찰은 1 9&J년문제작안쥐 에서그문학식대낚칠- 구히게된다여기서특별히문제점으꾀시L 각되는것은 인간의 x자 } 선렛? 끼l 타 ]l 을다수에걸쳐서떤종시킬수있간능 ~ 딱 Frage der Fähigkeit des Menschengeschlechts, sich selbst und alles andere auf vielfältige Weise zu vemichten' ~()i 인데, 이쓴단순한핵무시와핵빈선아야시힌 ;,z] 도모프는위협에 ;'L 한하 ; 것이아니바이치파씬섭젠관 l l] 에놓여있는매일매일입감되고있는인류다수의빈판화현상은아우슈비츠와유사적관계에넣여있으며이단나치의최후의해전책플이번에한선세계적차원으로확상시치놓븐갤 4 가펀다는것이다. 이라한의미에서그랴스의문학은또다시죄의삭과 ;í~ :;;] 삽거벙하는것으보서특정지워지는데, 이때의죄악식과수치란 ~L 이스자선이현째오 } 한은 ; 주도로겨l 몽화된세셰에서 ëj-혹감을갖으며목도해야만하얀세계의혜택받지못한자뜰의곤궁 (Elend) 윤보고감득하는죄익식파수치할일걷는다. 여기에서왜하펼죄의식이며수치란말이떠왜그랴스는문학이란방법을취하고있는가릎자푼해볼수있다. 1 그라스의주된관심사는손상입은유랍계몽주의선동에대한비판이다. 인간은현재이세계의모든곤궁을저l 거하고극복할수있는 엽장에있음에도불구하고무분별 I 멍목적으로뜩정지워지는시대정선 을따르고있을뿐이다기술적인측면에서붉가능한것이없다고한다. 유전공학의진전은이서l 더이상멈출수없는지경에와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인류의재앙인굶주림은아직도이세상에서추방되지못하고있다 1 잊웠년 12월 7 일스웨덴학술원에서행한노벨상수상기념강연에서그라스는이렇게말하고있니. 20) E 벼, S. 70 f.

11 권터그라스와저 13 서 계의만남 129 실로지불할능력이있는사랍에게는새 콩팔을공급해줄수있는상황 입니다, 심장도이식수술이가능합니다. 무선으로전세계에전화통화가가능함은물론인공위성과우주정류장이우리딸배려깊게둘러싸고있습니다무기체계는우리가칭송해마지않는연구의결과로발명되고만들어졌는데, :1 닥분에이런무기체제의소유자인우리는우리자신윤무수 히 죽음으로까지방야할수있을정도입니다. 인간의두뇌기만뜰어낸모 든것들이높랄만한갤파룹가져온것입니다오호지가이민은해 ;<], 올 수 없었던모양입니다기아는오히려늪고만있슴니다가년이대륜이어정착한곳에서가난은빈곤화됩니다전세계적으로피난민행렬이끊이지않고있습니다. 이들올동반하는것이기아입니다, 하지만그어떤정치적의지도지적능력과힘을합셔만연하는판궁윤멈추지못하는것입니다, Zwar gelingt es, jeden. der zahlen kann, mit neueren Nieren zu versorgen. Herzen können verpflanzt werden. Dr따1tlos telefonieren wir rund um die Welt. Satelliten und Haumstationen umkreisen uns f디 rsorglich. Waffensysteme sind. infolge gepriesener Forschungs' ergebrusse, erdacht und verwirklicht worden, mit deren Hilfe sich ihre Besitzer vielfach zu 1 때e schützen können. Was alles des Menschen Kopf hergibt, hat seinen erstaunlichen Niederschlag gefunden. Nur der Hunger ist rucht beizukommen. Er nimmt sogar zu. Wo Armut angestammt war, schlägt sie in Terelendung um. Weltweit sind Flüchtlingsströme unterwegs; Hunger begleitet sie. Und kein politischer Wille. gepaart rrùt wissenschaftlichen Können. ist entschlossen, dem wuchemden Elend ein Ende zu setzen 문학은이와같은계몽주의비판의연관성속에서특유의중요한기능을지니고있다. 왜냐하면 계몽주의의한여파로인해수세기에걸쳐이성의개념은일방적으로가능한것, 기술적으로설행가능한것으로축소되었고, 여타의분야무엇보다계몽주의첫주자민몽테뉴도그중요성을인식했던꿈과환상을이후의계몽주의는악마시하여, 본격적으로비이성주의라고평하, 비방해왔던것이다. Aufklärung hat im Verlauf der Jahrhunderts den Begriff der Vemuft zu sehr auf 21) Günter Grass: Fortsetzung folgt " a. a. O.

12 130 앙태규 das Machbare, technisch Machbare, vekürzt. Andcrc BCreJche, vor aljem Traum und Phantasie, die bei z, B. Montaìgne ja wx h ganz präsent sind, hat die Aufkläfung 앙 anz verteufelt, rcgelrccht Irrationalismus diffamieπ 낀 1 바로야기에분학을동한, 운학관도.::, L ~:2. 한원시계몽주의띄우터등한시된측띤을표완해야한펀요성이대두되는것이다바로여 71 에오능날에도사라까지않온문학의까지기있다, 곧감성적방법을동한계몽의파업이바로그섯이다. 1986/7 년 6 개윌간의캘커타처l 류룹 ut 팅으로집펼된 1988년작품 r 혀보이기퍼3) 는일기체산문, 목탄화및펜화스케치북, 12 젤의시로 이루어진시집을하나로통일시켜놓은종합예술품으포서문학을 - 통 해역사의패자편에서그들의목소리를감리게 한다는 _~L 라즈의지론 플다시한번보여주깐작푼이다. 그라스의저 1 :3 세계푼제점논의에서 문제시되는것은제 1 세계사함뜰에게꽉지한제선 Woh1standsgrenze 저너머에있는제 3 서 l 겨 l 인간달의상황에관심을환기시켜 경외스러 운 계몽주의에기초한서유칩적자아의정체성을비판하고자함이다 스스로인도의물질적빈판에노정된그라스는이 작품에서독일의 도덕가및예술가로서피할수없는서양남성으로서의정체성에심각 한도전을받게되쓴데, 한편으로인도의현설파거리를유지하여서 양주체의정체성을보전시키려는경향과, 이에반해다른한편으로는 이칠적인것에대한매벽에봄아하려는경향사이에끝없는주저가전 작품을관통해나타나뇌있다. 낯선것에대해꺼리감휠유지하는동 시에접끈하려는시도는낯선타자와의생산석만념의계기릎마련하 는데, 빈곤의미학 Ästhetik der Armut' 이라든지 이겔자의오물론 Skatologie des Fremden, 혹은 꿈의 담론 Traumdiskurs 등의기법이 혀보이기 에사용된예술기법들이다. 세목인 혀보이끼 란힌두선 화중파괴와죽음의여신칼리 Kali 가자선익실육행위도증스스로 의과오를인식하여이플표현하는행위료니 t F 치의모티브는 불론이 22) Günter Grass und Harro Zimmennann: Vom Abenteuer der Autklärung. Werkstattgespräche, Göttingen 1 잊깨, S ) Günter Grass: Zunge zeigen, Göttíngen 1988.

13 권터그라스와제 3 세계의만남 131 려니와이와동시에반어적인의미로곤궁올목도하고도아무런해결책도제시하지못하는계몽된인간의무능시인의정표이기도하다. 나아가칼리의 혀보이기 는이미신화의단계를극복한것으로간주된계몽에내재하는역행적재신화화라는계몽의변증법의일례이기도하다 24) 이는자연으로부터의인간의해방올그목표로선포하며시작되었던인간계몽의역사가즉물화와도구화를통해다시금무력한신화의단계로전락한인류의상황올표현하고있다. 혀보이기 는이점에서볼때서양계몽주의의주도하에전개된, 특히그계몽주의의또다른유산인식민주의가도래시킨현상을목도하는서양주체의자기반성의산물이라할수있다. 그라스의에셰이적인서술및그림그리기행위는스스로회의에쌓인서양주체의정체성을재정럽하기위한시도인것이다. 수치심의보다정확한언어를찾고자 ein genaueres Wort für Scham [zu] suchen"25) 했던 혀보이기 의근본동기는따라서 40여년전나치의이데올로기를믿었던자신에대한수치심의또다른변형된표현이라할수있다. 이개인적수치심은결국독일역사에대한죄의식과더불어그라스의 40년넘는예술가로서활동은물론정치적참여의동인이되었고결국에는부분적이나마서구의식민주의로야기된제 3세계의숨길수없는인간이처한곤궁의상황에대해또다른죄의식올표명하게된것이다. 앞에서본바와같이그라스에따르자면, 조직화된종족딸살에대한암호 Chiffre로서의아우슈비츠가독일인에게지올수없는 경고의상혼 bleibendes M려 lomal"26) 으로서힘의논리에입각한재통일을애초부터금지한다고하였다. 하지만동시에이로부터도출된인간본성에대한통찰력은미래의독일인들뿐만아니라우리모두에게이득으로서간주될수있다. 마찬가지로그라스의제 3세계는이제까지인휴역사의모은성취결과의정당성올그로인해의문시할수밖에없 24) Max Horkheimer und Theodor W. Adomo: Dialektik der Aufklärung. Philosophische Fragmente, Frankfurt a. M. 198R 25) Günter Grass: Zunge zeigen, a. a. 0., S ) Günter Grass: Schreiben nach Auschwitz, a. a. 0., S. 73

14 132 양태규 는예증으로서계몽주의유산에대한시급석역할을함은물론인류의계속적인생폰올위한지표의역할올한다한점에서또다판이뜩이된다는것이다무엇보다전자는독임역사중가장암울한일면과의생산적소통을위한그라스의창의석기여이다. 독일내의소위파거만회의실천적문제에대한주된비판은바로과거에연연하고과거사에집착한다는, 또한소위 건전한민족정서 gesundes V olksempfinden" 에장애가된다는 도덕적판봉 Moralkeule" 으로서의성객에서유래한다. 그라스에있어서는독일의과거빛제 3세계문제블논의한결과나름대로미래지향적인시야가형성되었다할수있으므로꽉일내일부가비판적시야로보듯이전적으로 아우슈비츠의도구화 Instrumentalisierun당 von Auschwitz" 라는비난은옳지못하다. 이중, 삼중으로자신의뿌리를빼앗긴유땅인 Nomad찌1igrant으로서그어느곳에서도뿌리박지못하였다논그라스는 - 제 2차대전의피난민으로서의그는자신의고향, 언어단물론사회규범까지도잃어버렸다고할수있다 - 동일자 das Eigene달풍요롭게하단기능쓸소유한타자 das Andere의특성을주지하고있다그라스에게타자활향한관용과개방적사고는자신의본잘적성격에가깝다여기에서기인하는것이그라스의현설개념의확장으로서의이진석인것 das Fremde에대한그의호기심이다 이방인적, 이질적인것이본질적으로갖는구원적인요소가 1992년발표된산문 푸당개구리의울음 Unkenr때en27l 에나오단얀울수바스환드라쉐타지 Subhas Chandra Chatterjee를통해살나타나고있다. 인도뺑갈춤신으로동구의개빙화이후 l 다니스크 Gdanisk쓸 tlj 롯한유럽의제도시에서자전거인력거제조빛운행사업플힐으치세워도태되어가는유럽대도시의공해문제및교통체증문제플해결한다는, 이방인과이씌적인것에대한주 õj 낙관론적묘사단유립의현실과의괴리감을노성시키는것이사션이니세 1 세계의문앞에서 Z7) Günter Grass: Unkenrufe, ( 퍼 ttingen 1992

15 권터그라스와저 13 세계의만남 133 서, 제 1 세계의부를공유하고자요구하는제 3세계인간들의더이상부인할수없는민족이동의필연성을주장해온그라스의입장에서보면제 3세계의전위부대인이뱅갈출신의사업가가구현하는희망의원칙이야말로구대륙이당장펼요로하는타자적원칙임에는분명하다, 또한 무당개구리 의주된줄거리인 < 독일-폴란뜨-묘지협회 Deutsch - Polnische- Friedhofsgesellschaft> 라는죽은자의시선을둘러싼독일, 폴란드두띤족간의화해의시도가내포한회의적, 체념적캘말과대비하여, 쉐터지의미래지향적사업확장은펼경또다시새로운국경을긋고있는유럽이필요로하는구세주인지도모른다. V. 씨 lotopíe로서의제 3서 계그라스의제 3세계는그어떤양상이든지이데올로기적독단주의는실패할수밖에없다는증거이며동시에제 3세계는최종상태 Endzustand로서의모든 공허한희망 leere Hoffnung" 은물론모든형태의유토피아, 낙원약속을반증하는, 선택의여지가없는인간발전 의 유일한행로플보여주고있는것이다. 이는그라스의독일이상주 의비판 이데올로기비판과빌접한관계를이루며, 또이로부터기인하는것이바로그가주장하는시지푸스적입장인바, 돌올굴리는사람은그돌이결코정상에오르더라도머물러있지않을것이라는것을알고있으변서스스로를 행복한돌굴리는자 glücklicher Steinwä1 zer"28l로간주한다는것이다. 또한그라스의해석을따르자변그돌이언젠가위에머물러있을것이라는것은 끔직한상상 schreckliche Vorstellung" 이라는것이다. 제 3세계가우리모두에게가르치는것은그곳에서사는인간들의생존의욕이다. 그들은그어떤유토피아적관염없이 희망과절망과같은유럽적인사고범주의피안에서 jenseits europäischen Kategorien wie Hoffnung und Verzweiflung"29) 분연히현재와미래의도전에대면하는것이다. 28) Günter Gras s.α:iarro Zimmennann: Vom Abenteuer der Aufk1ärung, a a. 0., S. 189 f

16 134 양태규 후굴리강변뱅갈의수도캘커타는그라스에게하나의미시우주보 서세계라는거시우수에대한환유적인관계에놓여있다, 이미시우 주에는 20 세기말거시우주낀세계가겪고있는일련의갈등블 이데 올로기적, 세계경세석, 선망문제적 -4.:7 결과로서의상황이가차없이노정되어있다. 그라스의범세셰연대익식이라늪도덕석요구에대한호소는서구쉴향하고있다. 풍요의포화상태에있는제 l 세계의 환영적반명제 visionäre Antithese" 로서의캘커타가여타세계의바람직한방향에로의개혁을위한효과적인상징으로서끼능하기플그라 스는바라고있다 동시에그들의푼화적타사성은우리파하여금잃 어버린, 경계플초월한우리의정체성이내포하는점재성을기억하서 l 해주는것이다동일자 das Eigene와빛바자 das Andere 사이의변증법에서도출될수있는니자선정처l 성의복수성이야알로양자간의감둥해소직공존융기능케한다. 1958년소설 7 양철북 이딸표되기바로진, 그라스는한인터뷰에서자신의문학적전통에관해질문받자다응-과같이답하였다 당신은나의문학적전통에관해묻습니다. 뷔히너, 뷔히너, 또뷔히너입니다. 그로부터 ] 요든것이유래합니다, 베켓, 이-'i'_ 네스코, 아다모으E 이둡모두뷔히너에게배운학생입니다 Sie fragen mich nach meinen geistigen Ahnen: Büchner, Büchner, immer wieder Büchner' Von ihm kommt alles her. Die Becketts Ionescos, Adamovs haben alle von ihm gelemux 6) 크다. 이점에서뷔히너의 렌츠 Len2~ 의다음인용부가시사하는바가 나는모든생영에존새의가능성을요구한다그래야한다 29) Günter Grass: Zum Beispiel Calcutta, 1n: Tschingis Aitmatow und ders.: A1ptraum und Hoffnung. Zwei Reden vor dem Club of Rome, Gδttingen 1989, S , hier S. 43.

17 권터그라스와저 13 세계의만남 135 Ich verlange in Allem Leben, Möglichkeit des Daseins, und dann ists gut. 30l 아마도그라스의문학적활동과, 정치적참여에있어서중요한쟁점 이 되는것은제 l 세계와제 3 세계인간들은물론모든생명체와환경 의존재를가능케함으로써이 절망적인세계에하나의위안올구하고 자함일것이다. 앞서인용한지난 12 월스워 l 덴의학술원에서의 다음호에연재 Fortsetzung folgt... " 라명명된노벨강의끝부분에서 그라스는자신 의장차글쓰기의대상에관해다음과같이피력하고있다. 그라스에 게제 3 세계문제는앞으로도중심적인관심의대상이될것이다. 나의소설 F 넙치 에서는인간생존의원초적인기반이되는문제, 즉식 량의문제, 따라서결핍과풍요, 위대한탐식가와기아의끝없는고통, 미 식에의탐늬과이와대조되는가진자의식탁에서떨어진빵껍절이 ~l 주 된관심사였습니디이주제는 [20년이념은지금까지도-펼자 ] 우리에게절실히남아있습니다. 축적을거듭하는부에대항하여가안은날로증가를거듭하는출산율로대적하고있습니다풍요띄북반구와서부국가들은안전에탐닉하여이제까지와마찬가지로즈스로를에워쌀지도모르겠습니 다 또가난한남반구플향하여요새를쌓으려고할지도모르겠습니다 하지만피난민의콘흐름은북반구에다다르고말겁니다기아에허덕이는자들의쇄도에버틸빗장이란이세상에없습니다미래의이야기는여기에대해쓰여짖것입니다. In meinem Roman Der Butt geht es um die primäre Grundlage menschlicher Existenz, um die Emährung, also um Mangel und ube 버 uß, um große Fresser und ungezählte Hungerleiden, um des Gaumens Freude und um die Brotrinden vom Tisch der Reichen. Dieses Thema ist uns geblieben. Dem sich anhäufenden Reichtum antwortet die Armut mit gesteigerten Zuwachsraten. Der reiche Norden und 30) Georg Büchner: Lenz, in: ders.: Gesammelte Werke, Hg. von Gerhard P. Knapp, München 1998, S. 109.

18 136 양태규 Westen mag noch so sicherheitssüchtig abschirmen und als Festung gegen den armen Süden behaupten wollen; díe Flüchtlingsströme werden ihn dennoch erreichen, dem Andrang der Hungemden wird kein Riegel standhalten. Davon wird in Zukunft zu erzählen sein 31 ) l 참고문힌 Büchner, Georg: Gesanunelte Werke, Hg. von Gerhard P. Knapp, München 1998 Grass, Günter: Werkausgabe in zehn Bänden, Hg. von Volker f Jeuhaus, Darmstadν F ieuwied Ders.: Zunge zeigen, Darmstadt 1988 Ders.: Zum Beispiel Calcutta, in: Tschingis Aitmatow und Günter Grass: Alptraum und Hoffnung. Zwei Reden vor dem Club of Rome, Göttingen 1989, S Ders.: Gegen die verstreichende Zeit. Aufsätze und Gespräche , Hamburg/ Zürich Ders.: Vier ]ahrzehnte. Ein Werkstattbericht, Hg. von G. Fritze Margull, Göttingen 1991 Ders.: U 따 <enrufe, Göttingen Ders.: Fortsetzung folgt..." Novelvor1esung 1 앉갯 9, / se/laureates/literature - 1 ggg-lecture-g.html Grass, Günther/Zimmennann, Harro: Tom Abentuer der Aufklärung. Werkstattgespräche, Göttingen 1 앉웠 31) Günter Grass Fortsetzung folgt... ", a. a. 0

19 권터그라스와저 13 세계의만남 137 Horkheimer, Max und Theodor W Adomo: Dialektik der Aufkl삶ung. Philosophische Fragmente, Frankfurt an1 Main Neuhaus. 'olker Das dichterische Selbstverständnis und seine Entwicklung bei Günter Grass", in: Gunter E. Grimm (Hg.): Metamorphose des Dichters. Das Hollenverständnis deutscher Schriftsteller vom Barock bis zur Gegenwart, Frankfurt am Main 1992, S. 274 쟁5. Ders.: Schreíben gegen die verstreichende Zeit. Zu Leben und Werk von Günter Grass, München 1997 Neuhaus, V./Hermes, D없꾀 ela (HgJ: Die "Danziger Trilogie" von Günter Grass. Texte, Daten, Bilder, Frankfurt am Main 1991

20 138 앙태규 Zusammenfassung Günter Grass' Begegnung mit der Dritten Welt Tael yu Yang (Seoul NationaI Univ.l Grass' Auseinandersetzung mit der Dritten-W elt-problernatik ist ein unmittelbares Resultat seiner Kritik an den Kehrseiten der europäischen Aufklärung, die durch die extrerne Instmrnentalisiemng des Vemunftsbegriffs zutage getreten sind. Als dystopischer Zustand der Menschenentwicklung verdeutlicht die Dritte Welt zunächst die Vergeblichkeit der Suche nach einer Utopie als rnenschliche Gmndhaltung. Anstatt der leeren Hoffnung einer Verbesserung der Menschennatur zeigt die Dritte Welt unverblürnt den unleugbaren Zustand der überlebendbedrohten Menschheit auf. Diese Kritik der degenerativen Aufklärung wird von Grass in seiner Auseinandersetzung mit dem Selbstverständnis der Deutschen angewandt. Mit dem Begriff der Kultumation im Gegensatz zu dem auf Macht basierenden Nationsbegriff befürwortet Grass eine auf kulturellen UniversaIisrnus zielende nationale ldentität der Deutschen. Dabei ist für Grass die Bcsinnung auf den durch Auschwitz verkürzt gekennzeichneten Schuldkomplex der Ueutschen unerlässlich. Die vergangene Schuld verbiete gerade den Deutschen, eine auf politische und wirtschaftliche Macht basierende Iden ti tätsbildung m.ederherzustellen Die durch Calcutta exemplarisch zur Schau gestellte Situation der Dritten Welt und dcr Menschheit spielt für Grass gerade die Rolle

21 권터그라스와저 13 세계의만남 139 eines Stolpersteins in seiner Identitätsfindung. Nicht nur trägt die Dritte Welt dazu bei, dass sich bei Grass eine Umwertung der Begriffe der Schänheit und der Wahrheit abzeichnet. Seine ästhetische Suche nach einem genaueren Sinn für Scham" führt gerade einen neuen Identitätsfindungsprozess ein, der die Dritte Welt als die vorweggenommene Zukunft voraussetzt Die Dritte Welt ist folglich sowohl der Beweis des Versagens von Dogmatismus jeder Prägung, sie zeigt uns auch den altemativlosen Weg der Menschenentwicklung, die jede leere Hoffnung" als Endzustand widerlegt. Was die Dritte Welt uns lehπ, ist der Uberlebenswille der dortigen Menschen, die sich ohne Utopie jenseits europäischen Kate암 orien wie Hoffnung und Verzweiflung" mutig der Gegenwart und Zukunft stellen. Grass' Bekenntnis zur unter dem Stichwort Auschwitz subsumierbaren Schu1d und Scham gegenüber der deutschen Geschichte hat seine Verwerfung der inhärenten Züge des deutschen Idealismus zur Folge. Das dadurch entstandene ideologische Vakuum soll mit der Offenheit gegenüber dem Anderen gefüllt werden, damit die Deutschen keinen neuen Id logien erliegen. Hier bietet sich Grass' Auseinandersetzung mit der Dritten Welt, speziell seine s이 id때 sche Anteilnahme am Anderen 머 s neue Chance zum Umdenken 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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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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