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제네릭 배효철 1

2 목차 제네릭 컬렉션 백터 ArrayList HashMap LinkedList Collections 클래스 제네릭만들기 컬렉션과자동박싱 / 언박싱 제네릭의장점 2

3 제네릭 특정타입만다루지않고, 여러종류의타입으로변신할수있도록클래스나메소드를일반화시키는기법 <E>, <K>, <V> : 타입매개변수 요소타입을일반화한타입 제네릭클래스사례 제네릭벡터 : Vector<E> E에특정타입으로구체화 정수만다루는벡터 Vector<Integer> 문자열만다루는벡터 Vector<String> 3

4 JDK 1.5 에서도입 (2004 년기점 ) 모든종류의데이터타입을다룰수있도록일반화된타입매개변수로클래스나메소드를작성하는기법 C++ 의템플릿 (template) 과동일 정수스택 정수만저장 class Stack<E> {... void push(e element) {... E pop() { 제네릭스택 특정타입으로구체화... void push(integer element) {... Integer pop() { void push(string element) {... String pop() { 문자열스택 Good C# C++ Java 문자열만저장 4

5 5

6 컬렉션 컬렉션 요소 (element) 라고불리는가변개수의객체들의저장소 객체들의컨테이너라고도불림 요소의개수에따라크기자동조절 요소의삽입, 삭제에따른요소의위치자동이동 고정크기의배열을다루는어려움해소 다양한객체들의삽입, 삭제, 검색등의관리용이 컬렉션클래스사례 Vector, ArrayList, Hashtable, LinkedList, HashMap, HashSet, Stack java.util 패키지에서제공 6

7 7

8 컬렉션을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 Collection<E> Map<K, V> Set<E> List<E> Queue<E> 인터페이스 클래스 HashSet<E> ArrayList<E> Vector<E> LinkedList<E> HashMap<K, V> Stack<E> 8

9 컬렉션인터페이스가제공하는메소드 9

10 Vector<E> 의특성 java.util.vector <E> 에서 E 대신요소로사용할특정타입으로구체화 여러객체들을삽입, 삭제, 검색하는컨테이너클래스 배열의길이제한극복 원소의개수가넘쳐나면자동으로길이조절 Vector 에삽입가능한것 객체, null 기본타입은박싱 / 언박싱으로 Wrapper 객체로만들어저장 Vector 에객체삽입 벡터의맨뒤에객체추가 벡터중간에객체삽입 Vector 에서객체삭제 임의의위치에있는객체삭제가능 : 객체삭제후자동자리이동 10

11 Vector<Integer> 컬렉션내부구성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 add() 를이용하여요소를삽입하고 get() 을이용하여요소를검색합니다 11

12 타입매개변수사용하지않는경우경고발생 Vector 로만사용하면경고발생 Vector<Integer> 나 Vector<String> 등타입매개변수를사용하여야함 12

13 Vector<E> 클래스의주요메소드 13

14 14

15 15

16 정수값만다루는 Vector<Integer> import java.util.vector; public class Vector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정수값만다루는제네릭벡터생성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 v.add(5); // 5 삽입 v.add(4); // 4 삽입 v.add(-1); // -1 삽입 // 벡터속의모든정수더하기 int sum = 0; for(int i=0; i<v.size(); i++) { int n = v.elementat(i); sum += n; System.out.println(" 벡터에있는정수합 : + sum); // 벡터중간에삽입하기 v.add(2, 100); // 4 와 -1 사이에정수 100 삽입 System.out.println(" 벡터내의요소객체수 : " + v.size()); System.out.println(" 벡터의현재용량 : " + v.capacity()); // 모든요소정수출력하기 for(int i=0; i<v.size(); i++) { int n = v.get(i); System.out.println(n); 벡터에있는정수합 :

17 Point 클래스의객체들만저장하는벡터만들기 import java.util.vector; class Point { private int x,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 + x + "," + y + ")"; public class PointVector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Point 객체를요소로만가지는벡터생성 Vector<Point> v = new Vector<Point>(); // 3 개의 Point 객체삽입 v.add(new Point(2, 3)); v.add(new Point(-5, 20)); v.add(new Point(30, -8)); // 벡터에있는 Point 객체모두검색하여출력 for(int i=0; i<v.size(); i++) { Point p = v.get(i); // 벡터에서 i 번째 Point 객체얻어내기 System.out.println(p); // p.tostring() 을이용하여객체 p 출력 (2,3) (-5,20) (30,-8) 17

18 ArrayList<E> ArrayList<E> 의특성 java.util.arraylist, 가변크기배열을구현한클래스 <E> 에서 E 대신요소로사용할특정타입으로구체화 ArrayList 에삽입가능한것 객체, null 기본타입은박싱 / 언박싱으로 Wrapper 객체로만들어저장 ArrayList 에객체삽입 / 삭제 리스트의맨뒤에객체추가 리스트의중간에객체삽입 임의의위치에있는객체삭제가능 벡터와달리스레드동기화기능없음 다수스레드가동시에 ArrayList에접근할때동기화되지않음 개발자가스레드동기화코드작성 18

19 ArrayList<String> 컬렉션의내부구성 ArrayList<String> = new ArrayList<String>(); add() 를이용하여요소를삽입하고 get() 을이용하여요소를검색합니다 19

20 ArrayList<E> 클래스의주요메소드 20

21 21

22 22

23 ArrayList 에문자열을달기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ArrayList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자열만삽입가능한 ArrayList 컬렉션생성 ArrayList<String> a = new ArrayList<String>(); // 키보드로부터 4 개의이름입력받아 ArrayList 에삽입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for(int i=0; i<4; i++) { System.out.print(" 이름을입력하세요 >>"); String s = scanner.next(); // 키보드로부터이름입력 a.add(s); // ArrayList 컬렉션에삽입 // ArrayList 에들어있는모든이름출력 for(int i=0; i<a.size(); i++) { // ArrayList 의 i 번째문자열얻어오기 String name = a.get(i); System.out.print(name + " "); // 가장긴이름출력 int longestindex = 0; for(int i=1; i<a.size(); i++) { if(a.get(longestindex).length() < a.get(i).length()) longestindex = i; System.out.println("\n 가장긴이름은 : " + a.get(longestindex)); 이름을입력하세요 >>Mike 이름을입력하세요 >>Jane 이름을입력하세요 >>Ashley 이름을입력하세요 >>Helen Mike Jane Ashley Helen 가장긴이름은 : Ashley 23

24 HashMap<K,V> HashMap<K,V> 키 (key) 와값 (value) 의쌍으로구성되는요소를다루는컬렉션 java.util.hashmap K는키로사용할요소의타입, V는값으로사용할요소의타입지정 키와값이한쌍으로삽입 키는해시맵에삽입되는위치결정에사용 값을검색하기위해서는반드시키이용 삽입및검색이빠른특징 요소삽입 : put() 메소드 요소검색 : get() 메소드 예 ) HashMap<String, String> 생성, 요소삽입, 요소검색 HashMap<String, String> h = new HashMap<String, String>(); h.put("apple", " 사과 "); // "apple" 키와 " 사과 " 값의쌍을해시맵에삽입 String kor = h.get("apple"); // "apple" 키로값검색. kor는 " 사과 24

25 HashMap<String, String> 의내부구성과 put(), get() 메소드 HashMap<String, String> map = new HashMap<String, String>(); 25

26 HashMap<K,V> 의주요메소드 26

27 27

28 HashMap 을이용하여영어단어와한글단어를쌍으로저장하고검색하는사례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HashMapDic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영어단어와한글단어의쌍을저장하는 HashMap 컬렉션생성 HashMap<String, String> dic = new HashMap<String, String>(); // 3 개의 (key, value) 쌍을 dic 에저장 dic.put("baby", " 아기 "); // "baby" 는 key, " 아기 " 은 value dic.put("love", " 사랑 "); dic.put("apple", " 사과 "); // dic 컬렉션에들어있는모든 (key, value) 쌍출력 Set<String> keys = dic.keyset(); // key 문자열을가진 Set 리턴 Iterator<String> it = keys.iterator(); while(it.hasnext()) { String key = it.next(); String value = dic.get(key); System.out.println("(" + key + "," + value + ")"); // 영어단어를입력받고한글단어검색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for(int i=0; i<3; i++) { System.out.print(" 찾고싶은단어는?"); String eng = scanner.next(); System.out.println(dic.get(eng)); (love, 사랑 ) (apple, 사과 ) (baby, 아기 ) 찾고싶은단어는?apple 사과찾고싶은단어는?babo null 찾고싶은단어는?love 사랑 babo 를해시맵에서찾을수없기때문에 null 리턴 28

29 HashMap 을이용하여자바과목의점수를기록관리하는코드작성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HashMapScore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사용자이름과점수를기록하는 HashMap 컬렉션생성 HashMap<String, Integer> javascore = new HashMap<String, Integer>(); while(it.hasnext()) { String name = it.next(); int score = javascore.get(name); System.out.println(name + " : " + score); // 5 개의점수저장 javascore.put(" 한홍진 ", 97); javascore.put(" 황기태 ", 34); javascore.put(" 이영희 ", 98); javascore.put(" 정원석 ", 70); javascore.put(" 한원선 ", 99); System.out.println("HashMap 의요소개수 :" + javascore.size()); HashMap 의요소개수 :5 한원선 : 99 한홍진 : 97 황기태 : 34 이영희 : 98 정원석 : // 모든사람의점수출력. // javascore 에들어있는모든 (key, value) 쌍출력 // key 문자열을가진집합 Set 컬렉션리턴 Set<String> keys = javascore.keyset(); // key 문자열을순서대로접근할수있는 Iterator 리턴 Iterator<String> it = keys.iterator();

30 HashMap 을이용한학생정보저장 import java.util.*; class Student { // 학생을표현하는클래스 int id; String tel; public Student(int id, String tel) { this.id = id; this.tel = tel; public class HashMapStudent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학생이름과 Student 객체를쌍으로저장하는 HashMap 컬렉션생성 HashMap<String, Student> map = new HashMap<String, Student>(); // 3 명의학생저장 map.put(" 황기태 ", new Student(1, " ")); map.put(" 한원선 ", new Student(2, " ")); map.put(" 이영희 ", new Student(3, " ")); System.out.println("HashMap 의요소개수 :" + map.size()); HashMap 의요소개수 :3 한원선 : 황기태 : 이영희 : // 모든학생출력. map 에들어있는모든 (key, value) 쌍출력 // key 문자열을가진집합 Set 컬렉션리턴 Set<String> names = map.keyset(); 출력된결과는삽입된결과와다르다는점을기억하기바람 // key 문자열을순서대로접근할수있는 Iterator 리턴 Iterator<String> it = names.iterator(); while(it.hasnext()) { String name = it.next(); // 다음키. 학생이름 Student student = map.get(name); System.out.println(name + " : " + student.id + " " + student.tel); 30

31 LinkedList<E> LinkedList<E> 의특성 java.util.linkedlist E 에요소로사용할타입지정하여구체와 List 인터페이스를구현한컬렉션클래스 Vector, ArrayList 클래스와매우유사하게작동 요소객체들은양방향으로연결되어관리됨 요소객체는맨앞, 맨뒤에추가가능 요소객체는인덱스를이용하여중간에삽입가능 맨앞이나맨뒤에요소를추가하거나삭제할수있어스택이나큐로사용가능 31

32 LinkedList<String> 의내부구성과 put(), get() 메소드 LinkedList<String> l = new LinkedList<String>(); 32

33 Collections Collections 클래스 java.util 패키지에포함 컬렉션에대해연산을수행하고결과로컬렉션리턴 모든메소드는 static 타입 ( 정적함수 ) 주요메소드 컬렉션에포함된요소들을소팅하는 sort() 메소드 요소의순서를반대로하는 reverse() 메소드 요소들의최대, 최솟값을찾아내는 max(), min() 메소드 특정값을검색하는 binarysearch() 메소드 33

34 Collections 클래스의활용 문자열정렬, 반대로정렬, 이진검색등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CollectionsEx { static void printlist(linkedlist<string> l) { Iterator<String> iterator = l.iterator(); while (iterator.hasnext()) { String e = iterator.next(); String separator; if (iterator.hasnext()) separator = "->"; else separator = "\n"; System.out.print(e+separato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nkedList<String> mylist = new LinkedList<String>(); mylist.add(" 트랜스포머 "); mylist.add(" 스타워즈 "); mylist.add(" 매트릭스 "); mylist.add(0," 터미네이터 "); mylist.add(2," 아바타 "); Collections.sort(myList); // 요소정렬 printlist(mylist); // 정렬된요소출력 Collections.reverse(myList); // 요소의순서를반대로 printlist(mylist); // 요소출력 int index = Collections.binarySearch(myList, " 아바타 ") + 1; System.out.println(" 아바타는 " + index + " 번째요소입니다."); 소팅된순서대로출력 거꾸로출력 매트릭스 -> 스타워즈 -> 아바타 -> 터미네이터 -> 트랜스포머트랜스포머 -> 터미네이터 -> 아바타 -> 스타워즈 -> 매트릭스아바타는 3 번째요소입니다. 34

35 제네릭만들기 제네릭클래스와인터페이스 val 의타입은 T 클래스나인터페이스선언부에일반화된타입추가 public class MyClass<T> { T val; void set(t a) { val = a; T get() { return val; T 타입의값 a 를 val 에지정 T 타입의값 val 리턴 제네릭클래스 MyClass 선언, 타입매개변수 T 제네릭클래스레퍼런스변수선언 MyClass<String> s; MyClass<Integer> s; 35 public class MyClass<T> { T val; void set(t a) { val = a; T get() { return val; T 가 String 으로구체화 public class MyClass<String> { String val; // 변수 val 의타입은 String void set(string a) { val = a; // String 타입의값 a 를 val 에지정 String get() { return val; // String 타입의값 val 을리턴

36 컬렉션과자동박싱 / 언박싱 제네릭의타입매개변수에기본타입은사용할수없음 Vector<int> vi = new Vector<int>(); // 컴파일오류. int 사용불가 Wrapper 클래스를사용하여박싱 / 언박싱후기본타입을사용 Vector<Integer> vi = new Vector<Integer>(); // 정상코드 기본형타입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char boolean void wrapper class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Charater Boolean Void 36

37 컬렉션과자동박싱 / 언박싱 JDK 1.5 이전 기본타입데이터를 Wrapper 클래스를이용하여객체로만들어사용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 v.add(new Integer(4)); 컬렉션으로부터요소를얻어올때, Wrapper 클래스로캐스팅필요 Integer n = (Integer)v.get(0); int k = n.intvalue(); // k = 4 JDK 1.5 부터 자동박싱 / 언박싱이작동하여기본타입값사용가능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 (); v.add(4); // 4 new Integer(4) 로자동박싱 int k = v.get(0); // Integer 타입이 int 타입으로자동언박싱, k = 4 제네릭의타입매개변수를기본타입으로구체화할수는없음 Vector<int> v = new Vector<int> (); // 오류 37

38 제네릭의장점 컬렉션과같은컨테이너클래스에유연성을해치지않으며 type-awareness 를첨가 메소드에 type-awareness 첨가 컴파일시에타입이결정되어보다안전한프로그래밍가능 개발시다운캐스팅 ( 타입캐스팅 ) 절차불필요 런타임타입충돌문제방지 ClassCastException 방지 38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9.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9.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컬렉션 (collection) 의개념 Collections, Generic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1/24/2016 박경신 컬렉션 요소 (element) 라고불리는가변개수의객체들의저장소 객체들의컨테이너라고도불림 요소의개수에따라크기자동조절 요소의삽입, 삭제에따른요소의위치자동이동 고정크기의배열을다루는어려움해소 다양한객체들의삽입, 삭제, 검색등의관리용이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Sungjoo Ha April 3rd, 2015 Sungjoo Ha 1 / 28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배열, 컬렉션, 인덱서 array, collection, indexer 소프트웨어학과 HCI 프로그래밍강좌 배열 배열 (array) 동일한자료형을다수선언 선언형식 데이터형식 [ ] 배열이름 = new 데이터형식 [ 개수 ]; int[ ] array = new int[5]; 인덱스 (index) 는 0 에서시작 scores[0] = 80; scores[1]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2 장. C# 기초문법 자료형 제어문 배열 연산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TS CTS(Common Type System) 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언어별로서로다른자료형을사용할때발생할수있는호환성문제를해결 값 (Value) 형과참조 (Reference) 형을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자료형은 System.Object를상속받아구현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8-Queue.ppt

Microsoft PowerPoint - 08-Queue.ppt Chapter Queue ( 큐 )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Department of Informatics & Statistics 학습목표 큐의개념및추상데이터타입에대한이해 큐의구현방법 배열 링크드리스트 덱 / 데크의개념과구현방법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III

A Tour of Java III A Tour of Java III Sungjoo Ha March 18th, 2016 Sungjoo Ha 1 / 30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Linux JAVA 1. http://java.sun.com/j2se/1.4.2/download.html J2SE 1.4.2 SDK 2. Linux RPM ( 9 ) 3. sh j2sdk-1_4_2_07-linux-i586-rpm.bin 4. rpm Uvh j2sdk-1_4_2_07-linux-i586-rpm 5. PATH JAVA 1. vi.bash_prof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 ) n (Primes0) static List primes(int n) { List primes = new ArrayList(n); outer: for (int candidate = 2; n > 0; candidate++) { Iterator iter = primes.iterator(); while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메신저의새로운혁신 채팅로봇 챗봇 (Chatbot) 입문하기 소 이 메 속 : 시엠아이코리아 름 : 임채문 일 : soulgx@naver.com 1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IV

A Tour of Java IV A Tour of Java IV Sungjoo Ha March 25th, 2016 Sungjoo Ha 1 / 35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6: 큐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 예 ) 매표소의대기열 Ticket Box 전단 (front) 후단 (rear) 큐 ADT 삽입과삭제는 FIFO 순서를따른다. 삽입은큐의후단에서, 삭제는전단에서이루어진다. 객체 : n 개의 element 형으로구성된요소들의순서있는모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C#-2-기초문법.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7-C#-2-기초문법.ppt [호환 모드] 기본자료형 연산자와제어문 배열 컬렉션과반복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기본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 자료형 C# 은.NET 프레임워크가제공하는 CTS(Common Type System) 자료형을사용 CTS는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CTS 는값 (value) 형과참조형 (reference) 형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데이터형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eyPad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에는 16 개의 Tack Switch 를사용하여 4 행 4 열의 Keypad 가장착 4x4 Keypad 2 KeyPad 를제어하기위하여 FPGA 내부에 KeyPad controller 가구현 KeyPad controller 16bit 로구성된

More information

<335FC0DAB9D92E687770>

<335FC0DAB9D92E687770> 5.1.20 추상 메소드와 추상 클래스 -추상 메소드(abstract method) 선언되어 있으나 구현되어 있지 않은 메소드 추상 메소드 정의 접근 지정자 abstract 반환형 메소드이름(); -ex) public abstract int getvalue(); -추상 메소드는 서브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하여 구현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추상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장

Microsoft PowerPoint - 3장 1 반복문의 특징 2 자바 반복문의 종류 for 문 while 문 do while 문 제 3 장 반복문, 배열, 예외처리 3 for 문의 구성 초기문 4 for문의 실행 과정을 나타내는 순서도 for 키워드 for(초기문; 조건식; 반복후작업) {..작업문.. for 문이 실행한 후 오직 한번만 실행되는 초기화 작업 콤마(, )로 구분하여여러문장나열가능 초기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객체의이용 지난강의에서우리는상자에대한모델을다루었다 : class Box { int Length; int Width; int Height; public void setlength (int NewLength) { Length = NewLength; public int getlength ( ) { return (Length); public void setwid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연결리스트의응용 류관희 충북대학교 1 체인연산 체인을역순으로만드는 (inverting) 연산 3 개의포인터를적절히이용하여제자리 (in place) 에서문제를해결 typedef struct listnode *listpointer; typedef struct listnode { char data; listpointer link; ; 2 체인연산 체인을역순으로만드는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3 5 5 5 6 6 6 7 7 8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2 13 13 14 14 16 16 18 4 19 19 20 20 21 21 21 23 23 23 23 25 26 26 26 26 27 28 28 28 28 29 31 31 32 33 33 33 33 34 34 35 35 35 36 1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 생성자와가비지컬렉션 학습목표 스택과힙지역변수와인스턴스변수객체생성과생성자객체제거 ( 가비지컬렉션 ) 객체의삶과죽음 그리고그가말했어. 다리에감각이없어! 그리고내가말했지. 조! 정신차려조! 하지만이미너무늦었어. 가비지컬렉터가나타났고그는죽고말았지. 내가만나본가장좋은객체였는데말야 스택과힙 스택 (stack) 메소드호출과지역변수가사는곳 지역변수는스택변수라고도부릅니다.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4 5 5 5 5 6 6 6 7 7 7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3 13 14 15 16 17 18 18 19 19 20 20 20 21 21 21 22 22 22 22 23 24 24 24 24 25 27 27 28 29 29 29 29 30 30 31 31 31 32 1 1 1 1 1 1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CJP 5.0 자격증학습용 보조자료 목 차 1-1. J2SE 5.0 소개 1-2. SCJP 5.0 자격증소개 1-2-1. 자격증상세내용 1-2-2. 출제경향 1-3. J2SE 5.0 에추가된기능들 1-3-1. 제너릭 (Generics) 1-3-2. 향상된루프문 (Enhanced for Loop) 1-3-3. AutoBoxing/Unboxing 소개 1-3-4.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Primer.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Primer.ppt [호환 모드] Linux 용 JAVA 설치 1.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에서 JDK 6u1 의 Download 를 선택하여해당플랫폼의 JDK 6u1 를다운받는다 2. Linux용 RPM버전 1) sh jdk-6u1-linux-i586-rpm.bin 2) rpm Uvh jdk-6u1-linux-i586-rpm 3)

More information

o 스택 (stack) ~ 쌓아놓은더미 1. 스택의개요 - 2 -

o 스택 (stack) ~ 쌓아놓은더미 1. 스택의개요 - 2 - 스택 (stack) SANGJI University Kwangman Ko o 스택 (stack) ~ 쌓아놓은더미 1. 스택의개요 - 2 - o 스택의특징 ~ 모든원소의삽입과삭제가 top 이라는자료구조의한쪽끝에서만수행되는제한된리스트구조 ~ 후입선출 (Last-In-First-Out, LIFO) 방식 가장마지막에입력된자료가가장먼저출력 o 스택의동작 ~ top 에서만삽입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A Tour of Java A Tour of Java Sungjoo Ha March 4th, 2016 Sungjoo Ha 1 / 50 Introduction 앞으로의계획 ( 바뀔수있음 ) 환경구축및자바의기초소개 사용자정의타입및모듈화, 프로그래밍일반론, 디버깅, 등 클래스 인터페이스 제네릭 과제 2 안내 수업후실습실에서실습예정 Sungjoo Ha 2 / 50 First Princip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NetBeans 1. 도구 개요 2. 설치 및 실행 3. 주요 기능 4. 활용 예제 1. 도구 개요 1.1 도구 정보 요약 도구명 소개 특징 주요기능 NetBeans 라이선스 CDDL, GPLv2 (http://trac.edgewall.org/) 통합 개발 환경(IDE :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써,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SCJP 강좌 Section 9 java.lang package 문서정보 문서제목 scjp 강좌 : Section 9 java.lang package 파일이름 PJ_scjp_9_0_1.pdf 작성자 신상훈, 김병필 작성일 2002년 1월 10일 버전 0.1 상태 초안 내용정보 예상독자개요 페이지 scjp 취득을원하는 java 초보 java.lang 패키지의

More information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Hanbit ebook Realtime 30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Safe C++ 블라디미르 쿠스퀴니르 지음 / 정원천 옮김 이 도서는 O REILLY의 Safe C++의 번역서입니다.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제14장 동적 메모리 할당 Dynamic Allocation void * malloc(sizeof(char)*256) void * calloc(sizeof(char), 256) void * realloc(void *, size_t); Self-Referece NODE struct selfref { int n; struct selfref *next; }; Link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출석수업

Microsoft PowerPoint 자바-출석수업 Java 프로그램의실행 1 강. Java 와객체지향프로그래밍 Java VM 컴퓨터과학과김희천교수 2017 년 5 월 24 일 501 호김룡 Java 소스프로그램의확장자는.java 바이트코드 Java 소스를컴파일한결과물 확장자는.class 이며클래스파일이라고도함 Java VM 에서실행가능한코드 write once, run anywhere. 애플리케이션과애플릿

More information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구조체 #include int main() { } printf("structure\n"); printf("instructor: Keon Myung Lee\n"); return 0; 내용 구조체 (struct) Typedef 공용체 (union) 열거형 (enum) 구조체 구조체 (structure) 어떤대상을표현하는서로연관된항목 ( 변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chap05-Stack.ppt

Microsoft PowerPoint - 07-chap05-Stack.ppt / 스택이란? 스택 stack): 쌓아놓은더미 hapter 5 스택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Department of Informatics & Statistics 학습목표 스택의개념이해 스택의동작원리이해 배열과연결리스트를이용한스택구현 스택응용프로그램 스택의특징 후입선출 LIFO:Last-In First-Out) 가장최근에들어온데이터가가장먼저나감.

More information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Part 2 31 32 33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f[size]; /* 10 /* c 10 /* f 20 3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 다음은 Statement 객체를사용해서삽입 (insert) 작업의예 String sql = "insert into member(code, name, id, pwd, age) values ("; int id = 10; sql = sql + id +, ;// 항목사이에

- 다음은 Statement 객체를사용해서삽입 (insert) 작업의예 String sql = insert into member(code, name, id, pwd, age) values (; int id = 10; sql = sql + id +, ;// 항목사이에 Statement 객체와 PreparedStatement 객체 Connection 객체 - Connection 객체가생성되면데이터베이스에접근이가능해진다. - Connection 객체는자바와데이터베이스의접속된상태의객체를말한다. 데이터베이스에 DML작업을위해서는반드시접속을먼저해야한다. 그리고, 작업후에는반드시접속을해제한다. - Connection 객체를생성할때두개의문자열이필요하다.

More information

5.스택(강의자료).key

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LXBUOPUGXNK.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LXBUOPUGXNK.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자바패기지 학습목표 자바패키지의개념을이해한다. 패키지의종류, 사용및선언방법을이해한다. 자바패키지압축 기능이비슷한라이브러리클래스나인터페이스들을하나의집단으로묶어놓은것 작성자 자바프로그래밍언어혹은사용자 패키지의예 String 클래스, 입출력에관한클래스및인터페이스, 네트워크에관련된클래스등등 패키지에포함된클래스 기본패키지디렉토리 : C:\jdk1.5.0\jre\li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4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06-4 [호환 모드] 2011-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4 참고자료 문자열의처리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h k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ehanbit.net 문자열의연산 문자열은배열의형태로구현된응용자료형이므로연산을자유롭게할수없다. 배열에저장된문자열의길이를계산하는작업도간단하지않다.

More information

MySQL-.. 1

MySQL-.. 1 MySQL- 기초 1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2017-08-25 Jinseog Kim Dongguk University jinseog.kim@gmail.com MySQL-기초 1 2017-08-25 1 / 18 SQL의 기초 SQL은 아래의 용도로 구성됨 데이터정의 언어(Data defini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개념클래스, 객체, 메소드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9/18/2017 박경신 소프트웨어의생산성향상 컴퓨터산업발전에따라소프트웨어의생명주기 (life cycle) 단축 객체지향언어는상속, 다형성, 객체, 캡슐화등소프트웨어재사용을위한여러장치내장 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을대폭줄임으로써소프트웨어의생산성이향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1 소켓 2 1 소켓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네트워크응용프로그램 클리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동작한다.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하나의서버프로세스와여러개의클라이언트로구성된다. 서버는어떤자원을관리하고클라이언트를위해자원관련서비스를제공한다. 3 소켓의종류 소켓 네트워크에대한사용자수준의인터페이스를제공 소켓은양방향통신방법으로클라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프로세스사이의통신에매우적합하다.

More information

제 1 장 기본 개념

제 1 장 기본 개념 이진트리순회와트리반복자 트리순회 (tree traversal) 트리에있는모든노드를한번씩만방문 순회방법 : LVR, LRV, VLR, VRL, RVL, RLV L : 왼쪽이동, V : 노드방문, R : 오른쪽이동 왼쪽을오른쪽보다먼저방문 (LR) LVR : 중위 (inorder) 순회 VLR : 전위 (preorder) 순회 LRV : 후위 (postord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자식농사웹완

자식농사웹완 윤 영 선 _ 지음 은혜한의원 서울시 마포구 도화1동 550 삼성프라자 308호 Tel : 3272.0120, 702.0120 진료시간 : 오전 9시 30분`~`오후 7시 점심시간 : 오후 1시`~`2시 토 요 일 :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일, 공휴일 휴진`/`전화로 진료 예약 받습니다) 은 혜 한 의 원 은혜한의원 CONTENTS 02 04 07

More information

<8D608BE695E982E782B5834B83438368288AD82928616C6C292E706466>

<8D608BE695E982E782B5834B83438368288AD82928616C6C292E706466> 136 Tel.: Tel.: 5443-7337 137 138 139 140 141 142 Tel.: 3441-5410 Tel.: 5783-5874 Tel.: 5443-7337 143 144 Tel.: 5733-6822 Tel.: 5781-0255 Tel.: 3401-5047 Tel.: 3442-5907 Tel.: 3583-5805 145 146 147 148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9. 자바스크립트객체 객체 객체 (object) 는사물의속성과동작을묶어서표현하는기법 ( 예 ) 자동차는메이커, 모델, 색상, 마력과같은속성도있고출발하기, 정지하기등의동작도가지고있다. 객체의종류 객체의 2 가지종류 내장객체 (bulit-in object): 생성자가미리작성되어있다. 사용자정의객체 (custom object): 사용자가생성자를정의한다.

More information

[ 목차 ] 5.1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개념 5.2 T-SQL T-SQL 문법 5.3 JAVA 프로그래밍 2

[ 목차 ] 5.1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개념 5.2 T-SQL T-SQL 문법 5.3 JAVA 프로그래밍 2 5 장 SQL 응용 데이터베이스실험실 1 [ 목차 ] 5.1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개념 5.2 T-SQL 5.2.1 T-SQL 문법 5.3 JAVA 프로그래밍 2 5.1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개념 프로그래밍 이라고하면프로그램소스를설계하고, 작성하고, 디버깅하는과정을말한다. 프로그램 혹은소프트웨어는컴퓨터에서주어진작업을하는명령어나열을말한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은명확한정의는없지만데이터베이스에데이터를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6. 자바라이브러리 학습목표 진짜닷컴게임을만듭니다. ArrayList 에대해알아봅니다. 자바 API 를활용하는방법에대해알아봅니다. 자바 API를알아봅시다 정말인가? 우리가직접만들지않아도되는건가? SimpleDotComGame의버그 정상적인실행결과 버그가나는경우 %java SimpleDotComGame enter a number 1 miss enter a numb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11 디자인패턴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작업에대한도전 소프트웨어설계는어려운일 문제를잘분할하고 유연하고잘모듈화된우아한디자인이되어야함 설계는시행착오 (trial and error) 의결과 성공적인설계가존재 두설계가똑같은일은없음 반복되는특성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은공통된소프트웨어문제에오래동안사용되어검증된솔루션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자료 구조)

중간고사 (자료 구조) Data Structures 215 중간고사 문제에서명시적으로기술하지않은부분은교재의내용에근거함. 215. 1. 27. 1 다음용어에대하여간단하게설명하시오 ( 각 3 점 *1=3 점 ) 1 abstract data type 6 Circular linked list 2 recursion 3 time complexity 4 space complexity 5 Single

More information

Contents v 학습목표 자료구조큐에대한개념을스택과비교하여이해한다. 큐의특징과연산방법에대해알아본다. 순차표현방법을이용한큐와연결표현방법을이용한큐를구현해본다. 큐의응용방법을알아본다. v 내용 큐 큐의구현 큐의응용 2/74

Contents v 학습목표 자료구조큐에대한개념을스택과비교하여이해한다. 큐의특징과연산방법에대해알아본다. 순차표현방법을이용한큐와연결표현방법을이용한큐를구현해본다. 큐의응용방법을알아본다. v 내용 큐 큐의구현 큐의응용 2/74 큐 IT CookBook, C 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 개정판 ) Contents v 학습목표 자료구조큐에대한개념을스택과비교하여이해한다. 큐의특징과연산방법에대해알아본다. 순차표현방법을이용한큐와연결표현방법을이용한큐를구현해본다. 큐의응용방법을알아본다. v 내용 큐 큐의구현 큐의응용 2/74 1. 큐 v 큐 (Queue) 데이터의삽입과삭제가양쪽끝에서일어나는자료구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제11장 자바 입출력

제11장 자바 입출력 제11 장자바입출력 Java_surce->src->ch11 I/O Stream gic 자바입출력 2 서버와클라이언트의소켓준비 자바입출력 3 11.1.1 스트림개념 스트림 순서가있고, 길이가정해져있지않은데이터흐름종류 자바입출력 바이트 ( 바이너리, 숫자 ) 텍스트 ( 문자 )...InputStream...OutputputStream...Reader...Wri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xecutionStack

Microsoft Word - ExecutionStack Lecture 15: LM code from high level language /* Simple Program */ external int get_int(); external void put_int(); int sum; clear_sum() { sum=0; int step=2; main() { register int i; static int count; clear_sum();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4 장. 리스트 담당교수 : 조미경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리스트란? * 배열로리스트구현 * 연결리스트로리스트구현 * 연결리스트종류 * 연결리스트응용 : 다항식구현 2/63 리스트란? 리스트 (list), 선형리스트 (linear list): 순서를가진항목들의모임 집합 : 항목간의순서의개념이없음 L ( item 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