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Transcription

1 1 6 주차 클래스상속

2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3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기본클래스 (base class) - 상속해주는클래스. 부모클래스 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상속받는클래스. 자식클래스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물려받고자신만의속성과기능을추가하여작성 기본클래스에서파생클래스로갈수록클래스의개념이구체화 다중상속을통한클래스의재활용성높임

4 4 상속의표현

5 상속의목적및장점 5 1. 간결한클래스작성 기본클래스의기능을물려받아파생클래스를간결하게작성 2. 클래스간의계층적분류및관리의용이함 상속은클래스들의구조적관계파악용이 3. 클래스재사용과확장을통한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빠른소프트웨어생산필요 기존에작성한클래스의재사용 상속 상속받아새로운기능을확장 앞으로있을상속에대비한클래스의객체지향적설계필요

6 상속관계로클래스의간결화사례 6 기능이중복된 4 개의클래스 상속관계로클래스의간결화

7 상속선언 7 상속선언 상속접근지정. private, protected 도가능 파생클래스명 기본클래스명 class Student : public Person { // Person 을상속받는 Student 선언... ; class StudentWorker : public Student { // Student 를상속받는 StudentWorker 선언... ; Student 클래스는 Person 클래스의멤버를물려받는다. StudentWorker 클래스는 Student 의멤버를물려받는다. Student 가물려받은 Person 의멤버도함께물려받는다.

8 8 예제 5-1 Point 클래스를상속받는 ColorPoint 클래스만들기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2 차원평면에서한점을표현하는클래스 Point 선언 class Point { int x, y; // 한점 (x,y) 좌표값 void se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void showpoint() { cout << "(" << x << "," << y << ")" << endl; ; class ColorPoint : public Point { // 2 차원평면에서컬러점을표현하는클래스 ColorPoint. Point 를상속받음 string color;// 점의색표현 void setcolor(string color) {this->color = color; void showcolorpoint(); ; void ColorPoint::showColorPoint() { cout << color << ":"; showpoint(); // Point 의 showpoint() 호출 int main() { Point p; // 기본클래스의객체생성 ColorPoint cp; // 파생클래스의객체생성 cp.set(3,4); // 기본클래스의멤버호출 cp.setcolor("red"); // 파생클래스의멤버호출 cp.showcolorpoint(); // 파생클래스의멤버호출 Red:(3,4)

9 파생클래스의객체구성 9 class Point { int x, y; // 한점 (x,y) 좌표값 void set(int x, int y); void showpoint(); ; class ColorPoint : public Point { // Point 를상속받음 string color; // 점의색표현 void setcolor(string color); void showcolorpoint(); ; Point p; int x int y void set() {... void showpoint() {... ColorPoint cp; int x int y void set() {... void showpoint() {... 파생클래스의객체는기본클래스의멤버포함 기본클래스멤버 string color void setcolor () {... void showcolorpoint() {... 파생클래스멤버

10 파생클래스에서기본클래스멤버접근 10 파생클래스에서기본클래스멤버호출 x y void set(int x, int y) { this->x= x; this->y=y; void showpoint() { cout << x << y; color void setcolor ( ) {... void showcolorpoint() { cout << color << : ; showpoint(); ColorPoint cp 객체 Point 멤버 ColorPoint 멤버

11 외부에서파생클래스객체에대한접근 11 x, y 는 Point 클래스의 set(), showpoint() 에서만접근가능 기본클래스멤버호출 x 3 y 4 void set(int x, int y) { this->x= x; this->y=y; void showpoint() { cout << x << y; color Red ColorPoint cp; cp.set(3, 4); cp.setcolor( Red ); cp.showcolorpoint(); main() 파생클래스멤버호출 파생클래스멤버호출 void setcolor (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void showcolorpoint() { cout << color << : ; showpoint(); ColorPoint cp 객체

12 상속과객체포인터 업캐스팅 12 업캐스팅 (up-casting) 파생클래스포인터가기본클래스포인터에치환되는것 예 ) 사람을동물로봄 pder 포인터로객체 cp 의모든 public 멤버접근가능 pder int x 3 pbase pbase 포인터로기본클래스의 public 멤버만접근가능 int main() { ColorPoint cp; ColorPoint *pder = &cp; Point* pbase = pder; // 업캐스팅 int y 4 void set() {... void showpoint() {... 기본클래스멤버 pder->set(3,4); pbase->showpoint(); pder->setcolor( Red ); pder->showcolorpoint(); pbase->showcolorpoint(); // 컴파일오류 string color void setcolor () {... void showcolorpoint() {... 파생클래스멤버 (3,4) Red(3,4) cp

13 업캐스팅 13 생물을가리키는손가락으로컵을가리키면오류

14 상속과객체포인터 다운캐스팅 14 다운캐스팅 (down-casting) 기본클래스의포인터가파생클래스의포인터에치환되는것 pder pder 포인터로객체cp의모든 public 멤버접근가능 int x 3 pbase pbase 포인터로기본클래스의 public 멤버만접근가능 int main() { ColorPoint cp; ColorPoint *pder; Point* pbase = &cp; // 업캐스팅 int y 4 void set() {... void showpoint() {... 기본클래스멤버 pbase->set(3,4); pbase->showpoint(); 강제타입변환반드시필요 string color pder = (ColorPoint *)pbase; // 다운캐스팅 pder->setcolor( Red ); // 정상컴파일 pder->showcolorpoint(); // 정상컴파일 (3,4) Red(3,4) void setcolor () {... void showcolorpoint() {... cp 파생클래스멤버

15 protected 접근지정 15 접근지정자 private 멤버 선언된클래스내에서만접근가능 파생클래스에서도기본클래스의 private 멤버직접접근불가 public 멤버 선언된클래스나외부어떤클래스, 모든외부함수에접근허용 파생클래스에서기본클래스의 public 멤버접근가능 protected 멤버 선언된클래스에서접근가능 파생클래스에서만접근허용 파생클래스가아닌다른클래스나외부함수에서는 protected 멤버를접근할수없다.

16 멤버의접근지정에따른접근성 16 외부함수기본클래스다른클래스 void function() { class A { private: private 멤버 protected: protected 멤버 public 멤버 ; class C { ; class B : public A { ; 파생클래스 protected 멤버는파생클래스에접근이허용된다.

17 예제 5-2 protected 멤버에대한접근 17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Point { protected: int x, y; // 한점 (x,y) 좌표값 void set(int x, int y); void showpoint(); ; void Point::se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void Point::showPoint() { cout << "(" << x << "," << y << ")" << endl; class ColorPoint : public Point { string color; void setcolor(string color); void showcolorpoint(); bool equals(colorpoint p); ; // ColorPoint 구현 void ColorPoint::setColor(string color) { this->color = color; void ColorPoint::showColorPoint() { cout << color << ":"; showpoint(); // Point 클래스의 showpoint() 호출 bool ColorPoint::equals(ColorPoint p) { if(x == p.x && y == p.y && color == p.color) // 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int main() { Point p; // 기본클래스의객체생성 p.set(2,3); p.x = 5; p.y = 5; p.showpoint(); // 2 // 3 // 4 ColorPoint cp; // 파생클래스의객체생성 cp.x = 10; // 5 cp.y = 10; // 6 cp.set(3,4); cp.setcolor("red"); cp.showcolorpoint(); ColorPoint cp2; cp2.set(3,4); cp2.setcolor("red"); cout << ((cp.equals(cp2))?"true":"false"); // 7 오류 오류 오류

18 상속관계의생성자와소멸자실행 18 질문 1 파생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파생클래스의생성자와기본클래스의생성자가모두실행되는가? 아니면파생클래스의생성자만실행되는가? 답-둘다실행된다. 질문 2 파생클래스의생성자와기본클래스의생성자중에서어떤생성자가먼저실행되는가? 답-기본클래스의생성자가먼저실행된후파생클래스의생성자가실행된다.

19 생성자호출관계및실행순서 19 A() 호출 class A { A() { cout << " 생성자 A" << endl; ~A() { cout << " 소멸자 A" << endl; ; A() 실행 리턴 B() 호출 int main() { C c; // c 생성 C() 호출 return 0; // c 소멸 class B : public A { B() { cout << " 생성자 B" << endl; ~B() { cout << " 소멸자 B" << endl; ; class C : public B { C() { cout << " 생성자 C" << endl; ~C() { cout << " 소멸자 C"<< endl; ; B() 실행 리턴 C() 실행 생성자 A 생성자 B 생성자 C 소멸자 C 소멸자 B 소멸자 A 컴파일러는이곳에생성자 B() 를호출하는코드삽입

20 소멸자의실행순서 20 파생클래스의객체가소멸될때 파생클래스의소멸자가먼저실행되고 기본클래스의소멸자가나중에실행

21 21 컴파일러에의해묵시적으로기본클래스의생성자를선택하는경우 파생클래스의생성자에서기본클래스의기본생성자호출 컴파일러는묵시적으로기본클래스의기본생성자를호출하도록컴파일함 class A { A() { cout << " 생성자 A" << endl; A(int x) { cout << " 매개변수생성자 A" << x << endl; ; int main() { B b; class B : public A { B() { // A() 호출하도록컴파일됨 cout << " 생성자 B" << endl; ; 생성자 A 생성자 B

22 기본클래스에기본생성자가없는경우 22 class A { 컴파일러가 B() 에대한짝으로 A() 를찾을수없음 ; A(int x) { cout << " 매개변수생성자 A" << x << endl; int main() { B b; class B : public A { B() { // A() 호출하도록컴파일됨 cout << " 생성자 B" << endl; ; 컴파일오류발생!!! error C2512: A' : 사용할수있는적절한기본생성자가없습니다.

23 23 매개변수를가진파생클래스의생성자는묵시적으로기본클래스의기본생성자선택 파생클래스의매개변수를가진생성자가기본클래스의기본생성자호출 컴파일러는묵시적으로기본클래스의기본생성자를호출하도록컴파일함 int main() { B b(5); class A { A() { cout << " 생성자 A" << endl; A(int x) { cout << " 매개변수생성자 A" << x << endl; ; class B : public A { B() { // A() 호출하도록컴파일됨 cout << " 생성자 B" << endl; B(int x) { // A() 호출하도록컴파일됨 cout << 매개변수생성자 B" << x << endl; ; 생성자 A 매개변수생성자 B5

24 24 파생클래스의생성자에서명시적으로기본클래스의생성자선택 파생클래스의생성자가명시적으로기본클래스의생성자를선택호출함 class A { A() { cout << " 생성자 A" << endl; A(int x) { cout << " 매개변수생성자 A" << x << endl; ; int main() { B b(5); A(8) 호출 B(5) 호출 class B : public A { B() { // A() 호출하도록컴파일됨 cout << " 생성자 B" << endl; B(int x) : A(x+3) { cout << 매개변수생성자 B" << x << endl; ; 매개변수생성자 A8 매개변수생성자 B5

25 컴파일러의기본생성자호출코드삽입 25 class B { B() : A() { cout << " 생성자 B" << endll; ; 컴파일러가묵시적으로삽입한코드 컴파일러가묵시적으로삽입한코드 B(int x) : A() { cout << " 매개변수생성자 B" << x << endll;

26 예제 5-3 TV, WideTV, SmartTV 생성자매개변수전달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TV { int size; // 스크린크기 TV() { size = 20; ; 32 TV(int size) { this->size = size; int getsize() { return size; class WideTV : public TV { // TV를상속받는 WideTV bool videoin; 32 true WideTV(int size, bool videoin) : TV(size) { this->videoin = videoin; bool getvideoin() { return videoin; ; int main() { // 32 인치크기에 " " 의인터넷주소를가지는스마트 TV 객체생성 SmartTV htv(" ", 32); cout << "size=" << htv.getsize() << endl; cout << "videoin=" << boolalpha << htv.getvideoin() << endl; cout << "IP="htv.getIpAddr() << endl; boolalpha는불린값을 true, false로출력되게하는조작자 size=32 videoin=true IP= class SmartTV : public WideTV { // WideTV를상속받는 SmartTV string ipaddr; // 인터넷주소 SmartTV(string ipaddr, int size) : WideTV(size, true) { this->ipaddr = ipaddr; 32 string getipaddr() { return ipaddr; ; int size 32 bool videoin true string ipaddr htv TV 영역 WideTV 영역 SmartTV 영역

27 연습 ) 상속관계의생성자매개변수처리예 27 class A { int x; A() { x = 0; A(int x) { this->x = x; ; 실행 A(8) 호출 int main() { C c(3,5,2); B(3,5) 호출 C(3,5,2) 호출 class B : public A { int y; B (int x, int y) : A(x+5) { this->y = y; 실행 ; class C : public B { int m; C(int x, int y, int z) : B(x, y) { m = x*y*z; 실행 ; 리턴 리턴 x=? y=? m=?

28 상속지정 28 상속지정 상속선언시 public, private, protected 의 3 가지중하나지정 기본클래스의멤버의접근속성을어떻게계승할지지정 public 기본클래스의 protected, public 멤버속성을그대로계승 private 기본클래스의 protected, public 멤버를 private 으로계승 protected 기본클래스의 protected, public 멤버를 protected 로계승

29 29 상속시접근지정에따른멤버의접근지정속성변화 class Base { private: int a; protected: int b; int c; ; public 상속 class Derived : public Base {... // Derived 멤버 ; 상속후 Derived protected: int b; int c;... // Derived 멤버 Base 영역 Derived 영역 class Base { private: int a; protected: int b; int c; ; protected 상속 class Derived : protected Base {... // Derived 멤버 ; 상속후 Derived protected: int b; int c;... // Derived 멤버 Base 영역 Derived 영역 class Base { private: int a; protected: int b; int c; ; private 상속 class Derived : private Base {... // Derived 멤버 ; 상속후 Derived private: int b; int c;... // Derived 멤버 Base 영역 Derived 영역

30 예제 5-4 private 상속사례 30 다음에서컴파일오류가발생하는부분을찾아라.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Base { int a; protected: void seta(int a) { this->a = a; void showa() { cout << a; ; class Derived : private Base { int b; protected: void setb(int b) { this->b = b; void showb() { cout << b; ; int main() { Derived x; x.a = 5; x.seta(10); x.showa(); x.b = 10; x.setb(10); x.showb(); 컴파일오류 1, 2, 3, 4, 5 // 1 // 2 // 3 // 4 // 5 // 6

31 예제 5-5 protected 상속사례 31 다음에서컴파일오류가발생하는부분을찾아라.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Base { int a; protected: void seta(int a) { this->a = a; void showa() { cout << a; ; class Derived : protected Base { int b; protected: void setb(int b) { this->b = b; void showb() { cout << b; ; int main() { Derived x; x.a = 5; x.seta(10); x.showa(); x.b = 10; x.setb(10); x.showb(); 컴파일오류 1, 2, 3, 4, 5 // 1 // 2 // 3 // 4 // 5 // 6

32 예제 5-6 상속이중첩될때접근지정사례 32 다음에서컴파일오류가발생하는부분을찾아라.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Base { int a; protected: void seta(int a) { this->a = a; void showa() { cout << a; ; class Derived : private Base { int b; protected: void setb(int b) { this->b = b; void showb() { seta(5); // 1 showa(); // 2 cout << b; ; class GrandDerived : private Derived { int c; protected: void setab(int x) { seta(x); // 3 showa(); // 4 setb(x); // 5 ; 컴파일오류 3, 4

33 기기의컨버전스와 C++ 의다중상속 33 class TextEditor class Interpreter 컨버전스 다중상속 class TextEditorInterpreter

34 다중상속선언및멤버호출 34 class MP3 { void play(); void stop(); ; class MobilePhone { bool sendcall(); bool receivecall(); bool sendsms(); bool receivesms(); ; 상속받고자하는기본클래스를나열한다. 다중상속선언 class MusicPhone : public MP3, public MobilePhone { // 다중상속선언 void dial(); ; 다중상속활용 void MusicPhone::dial() { play(); // mp3 음악을연주시키고 sendcall(); // 전화를건다. MP3::play() 호출 MobilePhone::sendCall() 호출 다중상속활용 int main() { MusicPhone hanphone; hanphone.play(); // MP3의멤버 play() 호출 hanphone.sendsms(); // MobilePhone의멤버 sendsms() 호출

35 35 예제 5-7 Adder 와 Subtractor 를다중상속받는 Calculator 클래스작성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Adder { protected: int add(int a, int b) { return a+b; ; class Subtractor { protected: int minus(int a, int b) { return a-b; ; // 다중상속 class Calculator : public Adder, public Subtractor { int calc(char op, int a, int b); ; int Calculator::calc(char op, int a, int b) { int res=0; switch(op) { case '+' : res = add(a, b); break; case '-' : res = minus(a, b); break; return res; int main() { Calculator handcalculator; cout << "2 + 4 = " << handcalculator.calc('+', 2, 4) << endl; cout << "100-8 = " << handcalculator.calc('-', 100, 8) << endl; = = 92

36 다중상속의문제점 Base 의멤버가이중으로객체에삽입되는문제점. 동일한 x 를접근하는프로그램이서로다른 x 에접근하는결과를낳게되어잘못된실행오류가발생된다. 36

37 가상상속 37 다중상속으로인한멤버의중복문제해결 가상상속 파생클래스를선언문에서기본클래스앞에 virtual 로선언 파생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기본클래스의멤버는오직한번만생성 기본클래스의멤버가중복하여생성되는것을방지 class In : virtual public BaseIO { // In 클래스는 BaseIO 클래스를가상상속함... ; class Out : virtual public BaseIO { // Out 클래스는 BaseIO 클래스를가상상속함... ;

38 가상상속으로다중상속의모호성해결 가상상속 38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5장

Microsoft PowerPoint - 5장 1 (inheritance) 2 제 5 장과다형성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구체적으로오버라이딩이라고부름 슈퍼클래스에서하위클래스로갈수록구체적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5 장상속과다형성 상속 (inheritance) 2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8. 상속과다형성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3-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08-1. 객체포인터의참조관계 3 상속된객체와포인터관계 객체포인터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는포인터 AAA 클래스의포인터는 AAA 객체의주소뿐만아니라 AAA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4D F736F F F696E74202D2037C1D65FB0ADC0C7B3EBC6AE2837C0E55FBBF3BCD3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7: 7.1 상속의필요성및장점 7.2 기반클래스 (Base class) 와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7.3 파생클래스의특징 7.4 기반클래스와파생클래스사이의변환 7.5 실습문제 2007. 4. 18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상속의필요성및장점 기반클래스 (Bas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8: 8.1 상속의관계 8.2 상속에의한포인터와레퍼런스관계 8.3 가상함수와동적결합 8.4 순수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8.5 가상소멸자 8.6 다중상속 8.7 실습문제 2007. 5. 2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8.1 상속의관계 8.2 파생된객체포인터와파생된객체레퍼런스 객체포인터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5.ppt [호환 모드] 상속 (Inheritance) 객체지향개념상속, 추상클래스, 다형성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0/06/2016 박경신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C++ Exspresso 제 5 장클래스의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1.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멤버변수와멤버함수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0.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0.ppt 10. 연산자오버로딩 연산자오버로딩소개 이항연산자오버로딩 단항연산자의오버로딩 cout, cin, endl 구현 배열인덱스연산자오버로딩 대입연산자오버로딩 Jong Hyuk Park 연산자오버로딩소개 Jong Hyuk Park 연산자오버로딩 (operator overloading) C++ 에서는기존의 C 언어에서제공하고있는연산자에대하여그의미를다시부여하는것을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4.ppt [호환 모드]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개념클래스, 객체, 메소드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9/18/2017 박경신 소프트웨어의생산성향상 컴퓨터산업발전에따라소프트웨어의생명주기 (life cycle) 단축 객체지향언어는상속, 다형성, 객체, 캡슐화등소프트웨어재사용을위한여러장치내장 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을대폭줄임으로써소프트웨어의생산성이향상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구조체 #include int main() { } printf("structure\n"); printf("instructor: Keon Myung Lee\n"); return 0; 내용 구조체 (struct) Typedef 공용체 (union) 열거형 (enum) 구조체 구조체 (structure) 어떤대상을표현하는서로연관된항목 ( 변수 )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KeyPad Device Control - Device driver Jo, Heeseung HBE-SM5-S4210 에는 16 개의 Tack Switch 를사용하여 4 행 4 열의 Keypad 가장착 4x4 Keypad 2 KeyPad 를제어하기위하여 FPGA 내부에 KeyPad controller 가구현 KeyPad controller 16bit 로구성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0. 예외처리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10.1 개요 10.2 C++ 의예외처리 10.3 Java 의예외처리 10.4 Ada 의예외처리 10.1 예외처리의개요 (1) 3 예외 (exception) 오버플로나언더플로, 0 으로나누기, 배열첨자범위이탈오류와같이프로그램실행중에비정상적으로발생하는사건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More information

기본자료형만으로이루어진인자를받아서함수를결과값으로반환하는고차함수 기본자료형과함수를인자와결과값에모두이용하는고차함수 다음절에서는여러가지예를통해서고차함수가어떤경우에유용한지를설명한다. 2 고차함수의 예??장에서대상체만바뀌고중간과정은동일한계산이반복될때함수를이용하면전체연산식을간 단

기본자료형만으로이루어진인자를받아서함수를결과값으로반환하는고차함수 기본자료형과함수를인자와결과값에모두이용하는고차함수 다음절에서는여러가지예를통해서고차함수가어떤경우에유용한지를설명한다. 2 고차함수의 예??장에서대상체만바뀌고중간과정은동일한계산이반복될때함수를이용하면전체연산식을간 단 EECS-101 전자계산입문 고차함수 박성우 2008년5월 29일 지금까지정수나부동소수와같은기본적인자료형의조합을인자로받고결과값으로반환하는 함수에대해서배웠다. 이번강의에서는함수자체를다른함수의인자로이용하거나결과값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1 고차함수의 의미 계산은무엇을어떻게처리하여결과값을얻는지설명하는것으로이루어진다. 여기서 무엇 과 결 과값 은계산의대상체로서정수나부동소수와같은기본자료형의조합으로표현하며,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Sungjoo Ha April 3rd, 2015 Sungjoo Ha 1 / 28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장. 생성자와가비지컬렉션 학습목표 스택과힙지역변수와인스턴스변수객체생성과생성자객체제거 ( 가비지컬렉션 ) 객체의삶과죽음 그리고그가말했어. 다리에감각이없어! 그리고내가말했지. 조! 정신차려조! 하지만이미너무늦었어. 가비지컬렉터가나타났고그는죽고말았지. 내가만나본가장좋은객체였는데말야 스택과힙 스택 (stack) 메소드호출과지역변수가사는곳 지역변수는스택변수라고도부릅니다.

More information

5.스택(강의자료).key

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1 클래스와객체 필드 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2/35] 클래스 (Class) 자바프로그램의기본단위 재사용성 (reusability), 이식성, 유연성증가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객체자료형 (object type) 하나의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More information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 ) n (Primes0) static List primes(int n) { List primes = new ArrayList(n); outer: for (int candidate = 2; n > 0; candidate++) { Iterator iter = primes.iterator(); while

More information

제 1 장 기본 개념

제 1 장 기본 개념 이진트리순회와트리반복자 트리순회 (tree traversal) 트리에있는모든노드를한번씩만방문 순회방법 : LVR, LRV, VLR, VRL, RVL, RLV L : 왼쪽이동, V : 노드방문, R : 오른쪽이동 왼쪽을오른쪽보다먼저방문 (LR) LVR : 중위 (inorder) 순회 VLR : 전위 (preorder) 순회 LRV : 후위 (postor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7-Template.pptx

Microsoft PowerPoint - 09-C++-7-Template.pptx 예제로배우는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 템플릿 (template) 이란? 한번의정의로모든자료형에대한처리를하도록고안 처리내용은같으나자료형이다를경우각자료형에대한함수를별도작성해야함 이때템플릿으로함수나클래스를통합정의 각자료형을일반화하여하나의모델로모든자료형을처리 예제로배우는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 템플릿함수 예제로배우는 C++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템플릿함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컴퓨터개론및실습 강의 8 1 2 구조체 (Structure) 2 구조체 (structure) 3 구조체가필요한이유 평면위의점 P(a,b) 는 x 축좌표 a 와 y 축좌표 b 를가지는구조이다. 이와같이하나의데이터형이여러개의독립적인원소를가진구조를 효과적으로처리하기위해서 C 언어에서는구조체를사용한다. y P(a,b) x 3 구조체의정의 4 구조체의정의 평면위의점

More information

........1......

........1...... Contents 1 10 11 12 13 2 14 15 16 17 18 3 19 20 21 22 23 24 25 1 28 29 30 F a b W = mg a b F W = mg b F a W = mg 31 32 33 34 35 36 2 37 38 39 40 41 3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4 54 55 5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클래스와오브젝트 메모리관리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이상정 1 Objective-C 소개 C 언어에 Smalltalk 스타일의메시지전달을결합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Objective-C 와코코아는 Mac OS X 운영체제의핵심 개발역사 1980 년대초에 Stepstone 사의 Brad Cox 와 Tom Love 가개발 1985년에 Steve Jobs가저렴한워크스테이션개발을위해

More information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Hanbit ebook Realtime 30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Safe C++ 블라디미르 쿠스퀴니르 지음 / 정원천 옮김 이 도서는 O REILLY의 Safe C++의 번역서입니다.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예방하는 11가지 코딩 습관 BACK TO THE BASIC C++ 버그 헌팅 버그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2 장. C# 기초문법 자료형 제어문 배열 연산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TS CTS(Common Type System) 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언어별로서로다른자료형을사용할때발생할수있는호환성문제를해결 값 (Value) 형과참조 (Reference) 형을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자료형은 System.Object를상속받아구현

More information

2007_2_project4

2007_2_project4 Programming Methodology Instructor: Kyuseok Shim Project #4: external sort with template Due Date: 0:0 a.m. between 2007-12-2 & 2007-12-3 Introduction 이프로젝트는 C++ 의 template을이용한 sorting algorithm과정렬해야할데이터의크기가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메신저의새로운혁신 채팅로봇 챗봇 (Chatbot) 입문하기 소 이 메 속 : 시엠아이코리아 름 : 임채문 일 : soulgx@naver.com 1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_9장 포인터 pptx

Microsoft PowerPoint - C_9장 포인터 pptx C 프로그래밍및실습 9. 포인터 세종대학교 목차 1) 포인터란? 2) 배열과포인터 3) 포인터연산 4) 함수와포인터 5) * void 포인터 6) * 함수포인터 2 1) 포인터란? 메모리 프로그램이실행되기위해필요한정보 ( 값 ) 을저장하는공간 1 byte (8 bits) 단위로물리주소가부여되어있음 개념적으로, 메모리는일렬로연속되어있는크기가 1byte 인방들의모음이라고볼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C# 입문 : 이론과 실습

C# 입문 : 이론과 실습 클래스 파생클래스 구조체 네임스페이스 [2/50] 클래스 (Class) C# 프로그램의기본단위 재사용성 (reusability), 이식성 (portability), 유연성 (flexibility) 증가 객체를정의하는템플릿 객체의구조와행위를정의하는방법 자료추상화 (data abstraction) 의방법 객체 (Object) 클래스의인스턴스로변수와같은역할 객체를정의하기위해서는해당하는클래스를정의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프로그래밍 콘테스트 챌린징 for GCJ, TopCoder, ACM/ICPC, KOI/IOI 지은이 Takuya Akiba, Yoichi Iwata, Mastoshi Kitagawa 옮긴이 박건태, 김승엽 1판 1쇄 발행일 201 1년 10월 24일 펴낸이 장미경 펴낸곳 로드북 편집 임성춘 디자인 이호용(표지), 박진희(본문) 주소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1451-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xecutionStack

Microsoft Word - ExecutionStack Lecture 15: LM code from high level language /* Simple Program */ external int get_int(); external void put_int(); int sum; clear_sum() { sum=0; int step=2; main() { register int i; static int count; clear_sum();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Copyright, 2001 Multimedia Lab., CH 3. COM object (In-process server) Eun-sung Lee twoss@mmlab.net Multimedia Lab.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0. Contents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5.ppt [Compatibility Mode]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5.ppt [Compatibility Mode] TCP Server/Client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1 TCP Server Program Procedure TCP Server socket() bind() 소켓생성 소켓번호와소켓주소의결합 listen() accept() read() 서비스처리, write()

More information

KD2003-30-01.hwp

KD2003-30-01.hwp 韓 國 敎 育 요 약 학술 논문,,,.,...,,,,.,.... 60, 70.,.,,.,,., ( ). (1997), (2000), (1999),. ( ). 1920 1930, ( ),, ( ). ,.. (1925 5 15 19 )..,,,,, ( ).,.. ( ). ( ). < 1>.,,,... 학술 논문,, (,, ),,,,,,,,,,,,,,,,,,,,,,,,,,,,,,,,,,,,,,,,,,,,,,,,,,,,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ix 프로그래밍및실습 7 장. 시그널 - 과제보충 응용과제 1 부모프로세스는반복해서메뉴를출력하고사용자로부터주문을받아자식프로세스에게주문내용을알린다. (SIGUSR1) ( 일단주문을받으면음식이완료되기전까지 SIGUSR1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 timer 자식프로세스는주문을받으면조리를시작한다. ( 일단조리를시작하면음식이완성되기전까지 SIGALARM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IV

A Tour of Java IV A Tour of Java IV Sungjoo Ha March 25th, 2016 Sungjoo Ha 1 / 35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08_131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08_1311.ppt [호환 모드] JAVA 프로그래밍 8. 확장클래스및인터페이스 한동일 학습목표 To learn about inheritance To understand how to inherit and override superclass methods To be able to invoke superclass constructors To learn about protected and packag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vi 사용법

vi 사용법 네트워크프로그래밍 6 장과제샘플코드 - 1:1 채팅 (udp 버전 ) 과제 서버에서먼저 bind 하고그포트를다른사람에게알려줄것 클라이언트에서알려준포트로접속 서로간에키보드입력을받아상대방에게메시지전송 2 Makefile 1 SRC_DIR =../../common 2 COM_OBJS = $(SRC_DIR)/addressUtility.o $(SRC_DIR)/dieWithMessage.o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7 장. 상속과다형성 학습목표 상속에대해알아봅니다. 상속과클래스계층구조 메소드오버라이딩 객체마을에서의더나은삶 여러분도다형성계획에참여해보세요. 다시보는의자전쟁 1. 네클래스에공통적으로들어있는것을찾아낸다. Square Circle Triangle Amoeba rotate() rotate() rotate() rotate() playsound() playsound()

More information

<C6F7C6AEB6F5B1B3C0E72E687770>

<C6F7C6AEB6F5B1B3C0E72E687770> 1-1. 포트란 언어의 역사 1 1-2. 포트란 언어의 실행 단계 1 1-3. 문제해결의 순서 2 1-4. Overview of Fortran 2 1-5. Use of Columns in Fortran 3 1-6. INTEGER, REAL, and CHARACTER Data Types 4 1-7. Arithmetic Expressions 4 1-8. 포트란에서의

More information

歯Phone

歯Phone UI (User Interface) Specification for Mobile Phone Version 1.1.1 2003116 a j k e f y p t u v w 2 n Contrast Zoom In Out Kang

More information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14강 역사영웅소설 15강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계 소설 : ,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을 가리킨 판소리 : , , , , 등이 사설과 창이 전해지고 있 하층민의 예술로 시작하여 전계층을 아우르는 예술이 되었 상류층, 지배층이 향유층이 되면서 점차 작품의 주제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Fig. 1. Some examples of the sudoku game. 지향적으로설계되지않아서 와같이객체지향언어를사용하는경우오픈되어있는기존의소스를재사용하는데편리하지않다 기반으로구현된스도쿠앱도많지만 소스가오픈된경우가매우드물며 스도쿠게임서객체지향개념의근간이되는클래스의캡

Fig. 1. Some examples of the sudoku game. 지향적으로설계되지않아서 와같이객체지향언어를사용하는경우오픈되어있는기존의소스를재사용하는데편리하지않다 기반으로구현된스도쿠앱도많지만 소스가오픈된경우가매우드물며 스도쿠게임서객체지향개념의근간이되는클래스의캡 김태석, 김종수 Tai Suk Kim, Jong Soo Kim 1. 서론워드프로세스 이미지저작도구와같이특정한작업에필요한데이터를메모리로읽어들여서편집하는것을주요기능으로하는소프트웨어는잘못된작업을바로취소할수있는 기능의지원이필수적이라할수있다 이러한 기능의구현은텍스트데이터를기반으로하는프로그램뿐만아니라 그래픽프로그램인경우더욱중요한기능이며 해당기능의구현이소프트웨어사용자가비생산적인실수를하더라도전체작업스케줄에지장없이안정적으로작업할수있는여건을마련해준다

More information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Part 2 31 32 33 106 107, ( ),, ( ), 3, int kor[5]; int eng[5]; int Microsoft Windows 4 (ANSI C2 ) int kor[5] 20 # define #define SIZE 20 int a[10]; char c[10]; float f[size]; /* 10 /* c 10 /* f 20 3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PMC-400,401 SW 사용 설명서

Microsoft Word - KPMC-400,401 SW 사용 설명서 LKP Ethernet Card SW 사용설명서 Version Information Tornado 2.0, 2.2 알 림 여기에실린내용은제품의성능향상과신뢰도의증대를위하여예고없이변경될수도있습니다. 여기에실린내용의일부라도엘케이일레븐의사전허락없이어떠한유형의매체에복사되거나저장될수없으며전기적, 기계적, 광학적, 화학적인어떤방법으로도전송될수없습니다. 엘케이일레븐경기도성남시중원구상대원동

More information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4C1D6C2F7207E2038C1D6C2F729>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4C1D6C2F7207E2038C1D6C2F729> 8주차중간고사 ( 인터럽트및 A/D 변환기문제및풀이 ) Next-Generation Networks Lab. 외부입력인터럽트예제 문제 1 포트 A 의 7-segment 에초시계를구현한다. Tact 스위치 SW3 을 CPU 보드의 PE4 에연결한다. 그리고, SW3 을누르면하강 에지에서초시계가 00 으로초기화된다. 동시에 Tact 스위치 SW4 를 CPU 보드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주차.pptx

Microsoft PowerPoint - 2주차.pptx 1 2주차 C 에서 C++로 세상을 먹어 치우는 소프트웨어 2 소프트웨어 기업의 세상 미국의 대형 서점 보더스 -> 아마존에 대패 블록버스터(Blockbuster) -> 네플릭스(Neflix)에 대패 ebay, Facebook, Groupon, Skype, Twitter, Android, 아이튠스, 판도라, 픽사 등 엄청난 소프트웨어 인력들을 필요로 하는 세상이

More information

목 차 1. 펀드의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투자운용전문인력 현황 5. 비용현황 6. 투자자산매매내역 7. 공지사항 <참고 - 펀드용어정리>

목 차 1. 펀드의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투자운용전문인력 현황 5. 비용현황 6. 투자자산매매내역 7. 공지사항 <참고 - 펀드용어정리> 탁(주식)운용 [주식형 펀드] [ 자산운용보고서 ] (운용기간: 2015년 10월 01일 - 2015년 12월 31일) o o 이 상품은 [주식형 펀드] 로서, [추가 입금이 가능한 추가형이고, 다양한 판매보수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종류형 펀드입 니다.] 자산운용보고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거 자산운용회사가 작성하며, 투자자가 가입한 상품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