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Slide Title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No Slide Title"

Transcription

1 객체의이용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2 들어가며 Q: 어떤집의설계도에따라집을서울, 용인과강릉에짓는다면이집들을어떻게구별할까? A: 2

3 객체와참조 실세계의한대상을모델한클래스를이용하기위해서는객체를생성해야한다. 한클래스로부터여러개의객체들을생성할수있다. 이객체들을서로구별하기위해객체를가리키는참조형변수를사용한다. 참조는가리키는객체의주소이다. 3

4 객체와참조 Account 클래스를이용하기위해서우리는먼저객체를가리키는변수를선언했다. 예 : Account acct; - Account 클래스의객체를만들지않는다. - Account 클래스의객체를가리킬수있는 acct라는참조변수 ( 혹은지시자 ) 를선언한다. - 이참조변수는 Account 객체에대한지시자이나초기값으로 null이라는기본값을가진다. 따라서아무것도가리키지않는다. 4

5 객체와참조 acct 가 null 이아닌값을가지게하기위해서 Account 객체를만들필요가있다. 예를들면, acct = new Account( ); acct Account 클래스의한객체 자바가 new 라는 keyword 를만날때새로운객체가만들어지며그객체를위해메모리안에공간을할당한다. 위문의실행결과 acct 는위그림과같이 Account 클래스의한객체를가리킨다. 그객체는 Account 클래스에서정의된모든변수들과메소드들을가진다. 각변수는고유한사본 (copy) 을가진다. 메소드들은그클래스의모든객체들사이에공유된다. 5

6 객체와참조 자세한내용 : acct ( 클래스 Account 의객체에대한참조 ) 데이터영역 : int ownername; int balance; 데이터에적용되는메소드들 : public void setownername(string name) public int getownername( ) public void setbalance(int amount) public int getbalance( ) public void deposit( )... 6

7 객체와참조 Account acct1 = new Account(); Account acct2 = new Account(); Account acct3 = new Account(); 우리가 Account 객체를만들때마다우리는각객체변수의고유한사본을얻는다. 이는 OOP 의가장강력한면중의하나이다! 데이터영역 : int ownername; int balance; acct3 acct1 데이터영역 : int ownername; int balance; 데이터에적용되는메소드들 : public void setownername(string name) public int getownername( ) public void deposit( )... acct2 데이터에적용되는메소드들 : 데이터영역 public : void setownername(string name) int ownername; public int getownername( ) int balance; public void deposit( )... 데이터에적용되는메소드들 : public void setownername(string name) public int getownername( ) public void deposit( )... 7

8 참조대지시자 자바에는지시자가없다고한다. 실제로자바의변수는거의대부분이지시자이다. 모든기본형이아닌데이터는객체여야한다. 모든객체는참조를통해서접근하는동적데이터이다. 참조는사실상함축적인지시자이다. 자바는명확한지시자를가지지않는다 : 지시자를명백하게다루는방법이없다. 다시말해지시자연산 (pointer arithmetic) 이가능하지않다. 지시자에대해모른다면지시자는마술이다. 지시자에대해이해한다면참조가실제로무엇인지안다! 8

9 객체와참조 기본형변수와참조형변수를구분해야한다 : Code: Memory: int a;? int b;?? a = 5; 5? b = a; 5 5 a b 9

10 객체와참조 Code: Memory: Account acct1; Account acct2; acct1 acct2 acct1 = new Account( A,10); acct1 ON= A, B=10 acct2 acct2 = acct1; // 주 : 두개의참조들이 // 한객체를가리킨다 acct1 = new Account( B,20); acct1 = acct2; // 이전참조는쓰레기가된다! acct1 acct2 acct1 acct2 acct1 acct2 ON= A, B=10 ON= B, B=20 ON= A, B=10 ON= B, B=20 ON= A, B=10 10

11 객체와참조 기본형에서동등의의미 : int Tigers; int Lions; Tigers = 9; Lions = 7; Tigers Lions 9 7 System.out.println(Tigers = = 9); System.out.println(Lions = = 7); System.out.println(Tigers = = Lions); Tigers // true를출력한다 // true를출력한다 // false를출력한다 Lions Tigers = Lions; 7 7 System.out.println(Tigers = = 7); // true를출력한다 System.out.println(Lions = = 7); // true를출력한다 System.out.println(Tigers = = Lions); // true를출력한다 System.out.println(Tigers > Lions); // false를출력한다 (!) 11

12 객체와참조 객체에대한참조에서동등의의미 : Account acct1 = new Account( A, 10); Account acct2 = new Account( A, 10); System.out.println(acct1 = = acct2); // false를출력한다 // acct1 은 acct2가가리키는같은객체를가리키는가? System.out.println(acct1.equals(acct2)); // true를출력한다 // acct1은 acct2가참조하는객체와같은내용을가지는객체를참조하는가? acct1 ON= A, B=10 acct2 ON= A, B=10 == 는두개의참조가메모리내의같은곳을가리키는지를비교한다!.equals( ) 는객체들이같은내용을가지고있는지를비교한다! 12

13 객체와참조 객체에대한참조에서동등의의미 : 두가지의다른논리적검사가가능하다 : 1. = = ( 동등 ) 연산자 기본형에도적용 두개의참조가같은객체를가리키는지를알아본다. 2. equals( ) 메소드 객체에만적용 한객체의내용이다른객체의내용과같은지를알아본다. Object 라는클래스에이미만들어져있는특별한메소드로서모든클래스에서사용가능하다. 실제로특정클래스에서객체들을비교할수있도록 equals() 메소드를재정의할수있다. 여러분은모든데이터클래스에서이메소드를정의해야한다. 그렇지않으면동등연산자를이용한비교에매이게될수있다. 13

14 메소드다중정의 한클래스내에같은이름을가지는메소드를여러개정의하는것을메소드다중정의 (method overloading) 라고부른다. 다중화된메소드들은다음조건중의하나를만족시켜야한다 : - 형식매개변수들의수가다르다. - 형식매개변수들의수가같을때는형식매개변수들중적어도하나의데이터형이다르다. 예 : public void amethod(int x, int y) {... public void amethod(int x) {... 다음메소드호출은첫번째메소드에대응된다 : amethod(10, 20); 14

15 생성자메소드다중정의 클래스는하나이상의생성자메소드를가질수있다. 이경우에각생성자메소드는고유한형식매개변수의목록을가져야만한다. 생성자메소드호출시적어도하나의생성자메소드에대응되어야한다. 다음이주어지면 : public String ( ) public String (String value) 우리는다음과같이할수있다 : String Input1 = new String (); String Input2 = new String ( Year 2000 ); 그러면 Input1 은 라는값을갖는빈문자열을가리킨다. Input2 는 Year 2000 라는값을갖는문자열을가리킨다. 15

16 예 : 생성자메소드 class Person { String Name; int Age; public Person (String NewName){ setname (NewName); public Person (String NewName, int NewAge) { setname (NewName); setage (NewAge); 생성자메소드가변경자메소드를호출한다는것에유의하라. public void setname (String NewName){ Name = newname; public void setage (int NewAge) { Age = NewAge: 16

17 생성자메소드 Person 클래스가만들어진후다음과같은 Person 객체를만들수있다 : Person p1 = new Person ( 이도령 ); Person p2 = new Person ( 성춘향, 18); 두개의생성자메소드중어느것인가는실제매개변수의수와유형이결정한다. 그래서우리는다음과같이할수없다 : public Person (String NewFirstName) {... public Person (String NewLastName) {... 질문 : 이유는? 17

18 기본생성자메소드 우리가생성자메소드를정의하지않는다면기본생성자메소드 (default constructor) 가자동적으로호출될것이다. 기본생성자메소드는어떠한매개변수도가지지않고아무일도하지않는다. Person 클래스의기본생성자메소드는다음과같다 : public Person ( ) { 대신에새로운기본생성자메소드를정의하여사용할수있다. 기본생성자메소드는객체변수들의값을표준자바의기본값들로초기화한다. 즉, 숫자형변수들은 0 으로논리형 (boolean) 변수들은 false 로참조형변수들은 null 로초기화한다. 18

19 자바매개변수 자바는두가지종류의매개변수 (parameter) 를제공한다 : 값에의한넘김 (pass-by-value): 기본형값들을넘겨준다 참조값에의한넘김 (pass-by-constant-reference): 객체가가리키는참조값을넘겨준다 컴파일러가어느것을넘겨줄지를선택한다. 자바에서는여러분이넘겨주는방법을선택할수없다. 19

20 자바매개변수 값에의한넘김 : 한값이호출된메소드로넘어간다. 호출된메소드가원래값의한사본을얻는다. 참조값에의한넘김 : 호출이이루어질때객체를참조하는현재값이넘어간다. 호출된메소드가그값을읽을수는있으나변경할수는없다. 그값의일시적인사본만이변경될수있다 기술적으로미묘한차이가있으나실제적으로는차이가없다. 20

21 자바매개변수 public void exchange(int One, int Two) { System.out.println (One, +,, + Two); // line a int Temp = One; One = Two; Two = Temp; System.out.println (One, +,, + Two); // line b // of swap 그러면다음코드부분을수행하면 : int This = 5; int That = 6; System.out.println(This, +,, + That); exchange(this, That); System.out.println(This, +,, + That); 아래와같은결과를얻는다 : // line c // line d 5, 6 ( from line c ) 5, 6 ( from line a of exchange) 6, 5 ( from line b of exchange) 5, 6 ( from line d ) 21

22 자바매개변수 public void test (String Input) { System.out.println (Input); // line a Input = new string ; System.out.println (Input); // line b // of test 그러면다음코드부분을수행하면 : String Temp = original string ; System.out.println(Temp); // line c test(temp); System.out.println(Temp); // line d 아래와같은결과를얻는다 : original string ( from line c ) original string ( from line a of test) new string ( from line b of test) original string ( from line d ) 22

23 자바매개변수 값만이호출된메소드로넘어간다면우리가할일은?!? 지향을생각하라! 객체 데이터와메소드가캡슐화되어있다. 즉, 우리는객체에속하는데이터를읽거나변경하기위해객체의해당메소드를호출한다. 클래스내에서데이터는매개변수를거치지않고메소드에접근가능하다. 외부에서의접근은객체에게메소드를통해해달라고요청함으로써이루어진다 : 접근자 ( get ) 메소드 : 값을되돌려주는함수 변경자 ( set ) 메소드 : 데이터상태를바꿔주는프로시져 객체밖에서는메소드를통해접근한다. 23

24 자바매개변수 자바매개변수는입력데이터를제공하기위해사용되는메소드의일부로서선언된다. 따라서매개변수는메소드의지역변수로간주된다. 이는매개변수가메소드가호출될때자동적으로만들어진다는것을의미한다. 메소드가종료될때매개변수는자동적으로없어진다. 보통지역변수와는달리객체를만들거나초기화를할필요가없다. 왜냐하면실제매개변수의값이메소드로넘어올때이러한일들이처리되기때문이다. 24

25 객체대클래스선언 변수는객체변수 (instance variable) 와클래스변수 (class variable) 로나뉜다. 메소드도객체메소드 (instance method) 와클래스메소드 (class method) 로나뉜다. 객체변수나메소드는한클래스의객체에속한다. 클래스변수나클래스메소드는클래스에속한다. static 이라는키워드가클래스변수혹은클래스메소드를나타낸다. 이키워드가없으면객체변수나객체메소드를나타낸다. 25

26 객체대클래스변수 우리가생성된객체들의총수를알고싶다고가정하자. 다음을고려하라 : class Human { String Name; int Population = 0; public Human (String Name) { this.name = Name; Population++; // 틀림! 각객체에대해 Name 이라는변수를선언한다. 따라서, 각 Human 객체는자신의이름을가진다. 그러나... Human 의각객체에대해 Population 이라는계수기를선언한다. 따라서, 각 Human 객체는 1 의값을가지는자신의 Population 이라는변수를가진다. 이는적절하지않다! 26

27 객체대클래스변수 class Human { String Name; static int Population = 0; public Human (String Name) { this.name = Name; Population++; 각객체에대해 Name 이라는변수를선언한다. 따라서, 각 Human 객체는자신의이름을가진다. 추가 주 : 각 Human 객체는 Population 이라는계수기를가지지않는다. 클래스변수인 Human 클래스에대한 Population 이라는계수기를정의한다. 따라서, 각 Human 객체는이공유하는계수기를하나만큼증가시킬것이다. 27

28 객체대클래스변수 각객체가자신의변수를가져야만할때객체변수를사용하라. 예 : 특정객체의속성들 클래스자체가모든객체들에관한데이터의한사본을유지해야할때클래스변수를사용한다. 예 : 인구세기, 요약데이터, 순번부여, 공유자원 28

29 객체대클래스변수 상수 : class ConstantExample { final int MAXSIZE = 10; 각객체마다다르나사실상같은상수를선언한다. 이는이득이없는낭비다. class ConstantExample { static final int MAXSIZE = 10; 클래스의모든객체들에의해사용되는한공용상수를선언한다. 29

30 변수의범위 (Scope) 지역 (local) 변수 ( 메소드의일부로서선언된 ): 메소드안에서만볼수있다. 메소드밖에서는지역변수는아무런의미가없다. 객체변수와클래스변수 ( 클래스의일부로선언된 ): 객체에서는어디서든지볼수있다. 이는클래스내에서정의된메소드안에서매개변수로값을넘겨주지않고도변수값을볼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그범위를넘어서는값을볼수도있고볼수없을수도있다. 메소드내에서지역변수명이객체변수명보다우선순위가높다. 30

31 메소드호출 메소드는객체혹은클래스를대상으로호출되어야한다. 또한그메소드가어느객체혹은어느클래스에적용되어야하는지분명해야한다. 어떤메소드호출이클래스내에있다면그클래스가해당되는메소드를포함한다고가정된다. class CompanyStock { public double getamountearned ( ) { double Open = getopenvalue(); /* 이클래스내의메소드를호출한다 */ double Close = getclosevalue(); /* 이클래스내의메소드를호출한다 */... public double getopenvalue() { return d; public double getclosevalue(){ return d; 31

32 메소드호출 호출되는메소드가클래스내에정의되어있지않다면해당클래스나객체가명시되어야한다. class StockstreetJitters {... public void panicsell ( ) { BankChair chongjae = new BankChair(); if (chongjae.raiseinterest()) { buyonmargin(); else { sellallstock(); 사용구문 : < 객체참조변수 >.< 메소드이름 > 32

33 클래스라이브러리 클래스라이브러리 (library) 는프로그램을개발할때사용할수있는클래스들의모음이다. 자바표준클래스라이브러리는자바개발환경의일부이다. 클래스라이브러리에있는클래스들은자바언어의일부가아니다. 그러나우리는그클래스들에많이의존한다. 우리가이미사용해왔던 System, Scanner, String 과같은클래스들은자바표준클래스라이브러리의일부이다. 33

34 패키지 (Package) 자바표준클래스라이브러리의클래스들은패키지들로구분된다. 주요패키지들 java.lang 일반적인지원 java.applet 웹을위한애플릿들의작성 java.awt 그래픽스와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java.swing 추가적인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기능들 java.net 네트워크통신 java.util 일반적인유틸리티 java.io 입출력지원 34

35 import 선언 한패키지에있는클래스들을사용하기위해서우리는완전한클래스이름을쓰거나 import 선언문을사용해야한다. 예 : import java.util.scanner; import java.util.*; 35

36 문자열과객체 모든문자열은자바의이미정의된 String 클래스의한실례이다. 따라서, 문자열은객체이다. 자바는문자열이자주사용되기때문에사용편의를위해추가적지원을한다. 36

37 문자열과객체 자바는쌍따옴표안에있는텍스트를만날때마다자동적으로새로운문자열객체를만든다. 따라서다음코드는다음과같은세가지일을한다 : String str1 = Hello World ; 1. str1 이한문자열객체를가리킬수있는참조변수를선언한다. 2. 한문자열객체를만든다. 3. 그객체의값을 Hello World 로초기화한다. 이는자바가표준객체들을다루는방법과일치하지않는다. 표준객체의경우에는, 우리는명확하게 1. new 를통해객체를만들고, 2. 생성자메소드를통해초기화한다. 37

38 문자열과객체 Code: String str1; Account acct1; str1 = Hello World ; acct1 = A, 10; Memory: str1 acct1 str1 Hello World acct1 오류 : new 와생성자메소드를사용해야한다 str1 = Hello World ; acct1 = new Account( A, 10); str2 = new String(); str2 str1 Hello World acct1 ON= A, B=10?default? str2 = Test String ; str2?default? Test String 38

39 문자열지원기능들 1. 문자열객체를명백하게만들필요가없다. 2. 문자열들을하나로합치는것을지원하기위해 + 연산자가사용된다. 예를들면, System.out.println( Test + String ); 3. String 클래스에이미정의된메소드들이많이있다 : length( ) // 문자열의크기를되돌려준다 charat(index) // (index + 1) 번째위치에있는문자를되돌려준다. // 첫번째문자의지수는 0이다. substring(startindex) // (Startindex + 1) 번째위치에있는문자부터 // 끝문자까지의부분문자열을되돌려준다 substring(startindex, EndIndex) // (Startindex + 1) 번째위치에있는 // 문자부터 (Endindex - 1) 번째위치바로전에있는문자까지의 // 부분문자열을되돌려준다계속 39

40 예 : 문자열지원기능 String Example = Hello ; H e l l o char c = Example.charAt(1); // c 의값은 e 이다 String substr1 = Example.substring(1); // substr1의값은 ello 이다 String substr2 = Example.substring(0, 4); // substr2 의값은 Hell 이다 40

41 문자열과객체 우리는문자열객체의내용을변경시킬수없다 ( 문자열은불변이다 (immutable) ). 여러분은한문자열을수정하고있다고생각할지모른다. 그러나메모리에서실제로일어나는일은 : * 새로운문자열이생성된다 * 전문자열은수거될지모른다 ; 더이상그문자열을가리키는참조변수가없다 예를들면 : String str1 = Hello World str1 = str1.substring(4) str1 str1 Hello World Hello World o World 선택사항 : 이러한제한을극복하기위해서 StringBuffer 라는클래스를보아라. 41

42 Random 클래스 Random 클래스는 java.util 패키지의일부로서의사난수들을생성하는메소드들을제공한다. 주요메소드들 nextint(int num) : 0 과 num - 1 사이에있는난수를되돌려준다. nextfloat() : 0.0 과 1.0( 포함안함 ) 사이에있는난수를되돌려준다. 42

43 예제프로그램 1: 주사위던지기모의실험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SimulateDi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andom generator = new Random(); int i, randomnumber; for (i = 1; i <= 5; i++) { randomnumber = generator.nextint(6)+1; System.out.println(i + 번째난수는 + randomnumber + 이다. ); 43

44 Math 클래스 Math 클래스는 java.lang 패키지의일부이다. Math 클래스는많은기본적인수학함수들을수행하는메소드들을포함한다. 주요메소드들 : abs(int num) : num 의절대값을되돌려준다 sin(double angle) : angle 의 sin 값을되돌려준다 sqrt(double num) : num 의제곱근값을되돌려준다 44

45 Math 클래스 모든메소드들은클래스메소드이다. 클래스이름을이용하여메소드를호출할수있다. 예 : c = Math.sqrt(a * a + b * b); 45

46 예제프로그램 2: 직각삼각형빗변계산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CalHypotenuse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args) { double a, b, c; Scanner scan = new Scanner (System.in); System.out.print( 밑변의길이를입력하세요 : ); a = scan.nextdouble(); System.out.print( 높이의길이를입력하세요 : ); b = scan.nextdouble(); // 빗변의길이를구한다 c = Math.sqrt(a * a + b * b); System.out.println( 빗변의길이는 " + c + 이다. ); 46

47 포장자클래스 포장자 (wrapper) 클래스는특정기본형값을나타내는클래스이다. 기본형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char boolean 포장자클래스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Character Boolean 47

48 포장자클래스 다음은정수 40 을객체로서나타내는 Integer 객체를생성한다 : Integer age = new Integer(40); 이객체는프로그램에서객체가필요한곳에서사용될수있다. Integer 클래스는한 String 객체에저장된정수값을대응하는 int 값으로변환하는 parseint 라는클래스메소드를포함한다. 예 : int num = Integer.parseInt( 123 ); 48

49 Autoboxing 과 Unboxing Autoboxing 은기본형값과대응하는포장자객체사이의자동변환이다. Integer obj1; int num1 = 12; obj1 = num1; // 자동적으로 Integer 객체를생성 반대과정인 unboxing 은역시필요할때자동적으로일어난다. Integer obj2 = new Integer(12); int num2; num2 = obj2; 49

50 요약 객체와참조 문자열과객체 매개변수 객체와클래스선언 메소드호출 기존클래스사용 포장자클래스 50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객체의이용.ppt 객체의이용 지난강의에서우리는상자에대한모델을다루었다 : class Box { int Length; int Width; int Height; public void setlength (int NewLength) { Length = NewLength; public int getlength ( ) { return (Length); public void setwidth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클래스와객체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축구게임에서먼저공격하는팀을정하기위해동전을던진다. 우리는동전을던질때앞면이나오느냐아니면뒷면이나오느냐에만관심이있다. 또한동전을가지고해야할일은동전을던지는것과동전을던진후결과를알면된다. 이동전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는방법을기술하라. A: 2 클래스와객체 객체 (object):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이다. - 예 : 학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객체 :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 - 예 : 사람, 차, TV, 개 객체 = 상태 (state) + 행동 (behavior) - 예 : 개의상태 - 종자, 이름, 색개의행동 - 짖다, 가져오다 상태는변수로행동은메소드로나타냄 객체는클래스에의해정의된다. 클래스는객체가생성되는틀혹은청사진이다. 2 예 : 클래스와객체 질문 : 클래스와객체의다른예는?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state) 와그객체의행동 (behaviors) 으로이루어진다. 좌표상의점 n 상태 : x 좌표값, y 좌표값 n 행동 : 점의이동 주사위 n 상태 : 표면값 n 행동 : 주사위굴리기 은행계좌 n 상태 : 예금주,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state) 와그객체의행동 (behaviors) 으로이루어진다. 좌표상의점 n 상태 : x 좌표값, y 좌표값 n 행동 : 점의이동 주사위 n 상태 : 표면값 n 행동 : 주사위굴리기 은행계좌 n 상태 : 예금주, 제 5 장객체와클래스 Kwangman Man (htt://comiler.sangji.ac.kr, kkman@sangji.ac.kr) SangJi University 2012 1 이장의내용 객체와클래스의기본개념 클래스사용법 클래스를정의하는방법 메소드를구현하는방법 가시성및접근제어 GUI 프로그램의이해및작성 2 5.1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 Key Point 객체는그객체의특성을나타내는상태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메소드의구조자주반복하여사용하는내용에대해특정이름으로정의한묶음 반환형메소드이름 ( 매개변수 ) { 실행문장 1; : 실행문장 N; } 메소드의종류 Call By Name : 메서드의이름에의해호출되는메서드로특정매개변수없이실행 Call By Value : 메서드를이름으로호출할때특정매개변수를전달하여그값을기초로실행하는메서드 Call By Reference : 메서드호출시매개변수로사용되는값이특정위치를참조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자바의기본구조? class Hello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v[]){ system.out.println( hello,java ~ ){ } } # 하나하나뜯어살펴봅시다! public class HelloJava{ 클래스정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

쉽게

쉽게 Power Java 제 4 장자바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프로그램에대한기초사항을학습 자세한내용들은추후에. Hello.java 프로그램 주석 주석 (comment): 프로그램에대한설명을적어넣은것 3 가지타입의주석 클래스 클래스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 추후에학습 ) 자바프로그램은클래스들로구성된다. 그림 4-1. 자바프로그램의구조 클래스정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C Programming Practice (II) Contents 배열 문자와문자열 구조체 포인터와메모리관리 구조체 2/17 배열 (Array) (1/2) 배열 동일한자료형을가지고있으며같은이름으로참조되는변수들의집합 배열의크기는반드시상수이어야한다. type var_name[size]; 예 ) int myarray[5] 배열의원소는원소의번호를 0 부터시작하는색인을사용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

TEST BANK & SOLUTION

TEST BANK & SOLUTION TEST BANK & SOLUTION 어서와자바는처음이지!" 를강의교재로채택해주셔서감사드립니다. 본문제집을만드는데나름대로노력을기울였으나제가가진지식의한계로말미암아잘못된부분이있을것으로사료됩니다. 잘못된부분을발견하시면 chunik@sch.ac.kr로연락주시면더좋은책을만드는데소중하게사용하겠습니다. 다시한번감사드립니다. 1. 자바언어에서지원되는 8 가지의기초자료형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4 (Object) (Class) (Instance) (Method) (Constructor) Memory 1 UML 1 @ & 1 (Real World) (Software World) @ &.. () () @ & 2 (Real World) (Software World) OOA/ Modeling Abstraction Instantiation

More information

4장.문장

4장.문장 문장 1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조건문반복문분기문 표준입출력 입출력 형식화된출력 [2/33] ANSI C 언어와유사 문장의종류 [3/33] 값을변수에저장하는데사용 형태 : < 변수 > = < 식 > ; remainder = dividend % divisor; i = j = k = 0; x *= y; 형변환 광역화 (widening) 형변환 : 컴파일러에의해자동적으로변환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2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은우리가살고있는실제세계가객체 (object) 들로구성되어있는것과비슷하게, 소프트웨어도객체로구성하는방법이다. 객체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속성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 기능 ) 이다. 객체에대한설계도를클래스 (class)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료구조자바세미나 Week1 00 Contents 목차 01 Introduction 02 JAVA? 03 Basic Grammar 04 Array 05 String 06 Class & Method 07 Practice 01 Introduction 자료구조자바세미나기본소개 일시장소 IDE 대상 매주수요일저녁 6 시 (2019.03.20 ~ 2019.04.1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2.ppt 2008 학년도 1 학기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강의내용 어휘구조 토큰 주석 자료형기본자료형 참조형배열, 열거형 2 어휘 (lexicon) 어휘구조와자료형 프로그램을구성하는최소기본단위토큰 (token) 이라부름문법적으로의미있는최소의단위컴파일과정의어휘분석단계에서처리 자료형 자료객체가갖는형 구조, 개념, 값, 연산자를정의 3 토큰 (token) 정의문법적으로의미있는최소의단위예,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printf("i : %u\n", &i); // i printf("c : %u\n", &c); // c printf("f : %u\n", &f); // f return 0; i : 1245024 c : 12450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JVM 메모리구조

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 [호환 모드] 10 장객체 - 지향프로그래밍 I 창병모 1 10.1 객체 - 지향개념 창병모 2 객체지향 : 동기 프로그램에서실세계객체들을시뮬레이션 창병모 3 객체 (Object) 객체 상태 (state) 객체에대한데이터 행동 (behavior)- 할 ( 될 ) 수있는연산혹은동작 예 : 은행계좌 계좌번호 현재잔액 입금 출금 창병모 4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데이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 장강사 강대기 차례 (Agenda) 멤버에대한동적메모리할당 암시적 / 명시적복사생성자 암시적 / 명시적오버로딩대입연산자 생성자에 new 사용하기 static 클래스멤버 객체에위치지정 new 사용하기 객체를지시하는포인터 StringBad 클래스 멤버에포인터사용 str static 멤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06-5 [호환 모드] 2011-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5 참고자료 변수의영역과데이터의전달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h k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ehanbit.net 자동변수 지금까지하나의함수안에서선언한변수는자동변수이다. 사용범위는하나의함수내부이다. 생존기간은함수가호출되어실행되는동안이다.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ÀÏ°_Æ÷ÀÎÅÍ.ppt

Microsoft PowerPoint - 8ÀÏ°_Æ÷ÀÎÅÍ.ppt 포인터 1 포인터란? 포인터 메모리의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주소 100번지 101번지 102번지 103번지 int theage (4 byte)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주소연산자 : & 변수의주소를반환 메모리 2 #include list 8.1 int main() using namespace std; unsigned short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