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목"

Transcription

1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3.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최종작성일 :

2 Goal Object Oriented Design Principles 2

3 Contents 1. Review 2. Principles(SRP, DIP, OCP) 3. Design Pattern 4. Principles(LSP) 5. Principles(ISP) 6. Object Oriented Design Principles 7. Class Diagram in Practice 8. Design Pattern in Practice 9. Summary 3

4 4 1. Review

5 Review Class = User Defined Data Type VS. Object = Service Provider 무엇을하는가 (WHAT) 하는연산으로정의되어야한다 ( 변화하지않는것 ). 어떻게 (HOW) 연산을수행하는가는철저히은닉되어야한다 ( 변화하는것 ). 5

6 Review Log How to? Log delegation IOutputStream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FileOutputStream DBOutputStream 6

7 7 2. Principle (SRP, DIP, OCP)

8 Principles Object-Oriented Design Principles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책임원칙 2.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역전의원칙 3.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분리의원칙 4.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대체원칙 5.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원칙 8

9 Customer Requirement 요구사항 : Log 데이터를 File 과 DB 에출력 ( 저장 ) 한다.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HOW ( 세부구현, 변화하는것 ) 철저히은닉되어야한다. 9

10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요구사항 : Log 데이터를 File 과 DB 에출력 ( 저장 ) 한다. 문제점 : 기존설계를유지하면서요구사항을반영할수없다. (Write함수수정없이는 ) Log 출력 ( 저장 ) / File WHAT / HOW void Log::Write(const void* lpbuf, UINT nlen) // File 저장 } void Log::SetOutputStream(OutputStream* poutputstream) m_poutputstream = poutputstream; } 무엇을 과 어떻게 를분리시킨다. void Log::Write(const void* lpbuf, UINT nlen) m_poutputstream->write(lpbuf, nlen); // delegation } Log +SetOutputStream(OutputStream*) delegation OutputStream 10 출력 ( 저장 ) 서비스이용 CLIENT ( 서비스사용자 ) 무엇을 과 어떻게 를분리하여변경의국지화시킨다. 객체는하나의책임만을갖아야한다. 출력 ( 저장 )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책임 (Responsibility) : 변경을위한이유 ( 변경의축 ) ( 변경의축은변경이실제로일어날때만변경의축이된다.) 단일책임의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11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Log +SetOutputStream(OutputStream*) delegation OutputStream 문제점 추가요구사항을위해 OutputStream::Write 함수구현은변경된다 (SRP: 변경의국지화 ). Log 는 OutputStream(Concrete Class) 을인지 (Acquaintance) 하고있다. 그러므로, Log 는 OutputStream 변화에영향을받는다. 구체클래스는변화기쉽다.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delegation IOutputStream 11 출력 ( 저장 ) 서비스이용 CLIENT ( 서비스사용자 ) 출력 ( 저장 )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클라이언트는구체클래스가아닌인터페이스에의존하여변화에대처한다. 클라이언트는구체클래스 (Concrete Class) 변화에대해알지못해도된다. ( 아직만들어내지않은객체조차제어할수있음을의미한다.) 인터페이스에의존하여구체적인구현을은닉 (Hiding) 한다. (Log 는 IOutputStream 의파생클래스추가로인한변화에영향을받지않는다.) 의존관계역전의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2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준수가이드라인 1. 어떤변수도구체클래스에대한포인터나참조값을가져선안된다. 2. 어떤클래스도구체클래스에서파생되어서는안된다. 3. 어떤함수도그상위클래스에서구현된함수를 Overriding해서는안된다. 12

13 Open-Closed Principle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delegation IOutputStream 인터페이스상속으로다형성구현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delegation IOutputStream 출력 ( 저장 )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출력 ( 저장 ) 서비스이용 CLIENT ( 서비스사용자 ) FileOutputStream DBOutputStream File 과 DB HOW ( 세부구현, 변화하는것 ) 13 인터페이스상속으로확장에대해열려있고, 수정에는대해닫혀있다. 확장 : 요구사항이변경되어새로운동작 ( 다형성 ) 을추가하는것. 수정 : 확장이기본소스 / 바이너리의변경으로이어지지않는것. 확장을위해올바른상속 (LSP 준수 ) 으로다형성획득은필수적이다. 개방폐쇄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14 14 3. Design Pattern

15 Design Pattern Log 캡슐화 (SRP) Log +SetOutputStream(OutputStream*) delegation OutputStream 은닉 (DIP)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delegation IOutputStream 15 다형성 (OCP) void Log::SetOutputStream(IOutputStream* poutputstream) m_poutputstream = poutputstream; } void Log::Write(const void* lpbuf, UINT nlen) m_poutputstream->write(lpbuf, nlen); // delegation }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delegation FileOutputStream IOutputStream DBOutputStream

16 Design Pattern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Context delegation IOutputStream Strategy Strategy Pattern FileOutputStream DBOutputStream Concrete Strategy Concrete Strategy Strategy : 알고리즘으로의접근을허용하는인터페이스 Concrete Strategy : Strategy 인터페이스를따라특정알고리즘을구현한다. Context : Strategy 인터페이스를통해알고리즘을사용한다. 어떤알고리즘을위한전략을정의하는인터페이스를정의한다. 상호교환가능한클래스군이인터페이스를구현하며, 하나의클래스는하나의알고리즘을나타낸다. 16 출처 : 실전코드로배우는실용주의디자인패턴 ( 사이텍미디어, 송치형 )

17 17 4. Principle (LSP)

18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예제목표 : 올바른상속을위한 IS A 관계의모순해결하기 요구사항 : 직사각형 (Square) 를구현하라. class Rectangle public: virtual void SetWidth(double w) m_dwwidth = w; } virtual void SetHeight(double h) m_dwheight = h; }... private: double m_dwwidth, m_dwheight; }; 상속 ( IS A 관계 ) 구현 : 정사각형은직사각형이다즉, IS A 관계이므로상속을이용한다. 18 class Square : public Rectangle public: virtual void SetWidth(double w) Rectangle::SetWidth(w); Rectangle::SetHeight(w); } virtual void SetHeight(double h) Rectangle::SetWidth(h); Rectangle::SetHeight(h); } };

19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class Square : public Rectangle public: virtual void SetWidth(double w) Rectangle::SetWidth(w); Rectangle::SetHeight(w); } virtual void SetHeight(double h) Rectangle::SetWidth(h); Rectangle::SetHeight(h); } }; void DoSomething(Rectangle* pr) pr->setwidth(6); pr->setheight(4); assert(24 == pr->area()); } Square s; DoSomething( &s ); [ 문제점 ] IS A 관계로인한 DoSomething 함수매개변수로 Square 를넘겨받으면에러 (assert) 가발생된다. 즉, Rectangle/Square 계층구조가취약하다. 19

20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상속 ( IS A 관계 ) 의취약점 : 계약에의한설계 (DBC, Design By Contract) 파생클래스는 사전조건과같거나더약한수준에서그것을대체할수있다. 사후조건과같거나더강한수준에서그것을대체할수있다. void DoSomething(Rectangle* pr) pr->setwidth(6); pr->setheight(4); assert(24 == pr->area()); } class Square : public Rectangle public: virtual void SetWidth(double w) Rectangle::SetWidth(w); Rectangle::SetHeight(w); } }; 20 << 사후조건 (SetWidth) >> assert((m_dwwidth == w) && (m_dwheight == old.m_dwheight)); Rectangle/Square 계층구조에서는사후조건이거짓이된다. 즉, 올바르지않은계층구조이다. 기반클래스는파생클래스로대체가능해야한다. 다형성을이용하기위하여올바른상속 ( IS A 관계 ) 를위해 DBC 를만족해야한다. 리스코프대체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위반은잠재적인 OCP 위반 ( 불안정한다형성획득 ) 이된다.

21 21 5. Principle (ISP)

22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요구사항 : File 은특정시간단위로자동출력 ( 저장 ) 한다. 구현 -. 출력 ( 저장 ) 기능을재사용하기위하여 ITimer 인터페이스를상속시킨다. IOutputStream ITimer 0..* Timer -m_nmagicid : int FileOutputStream 요구사항구현하기 IOutputStream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22

23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요구사항 : 데이터를 File 과 DB 에출력 ( 저장 ) 한다. ITimer ITimer IOutputStream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요구사항구현하기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IOutputStream DBOutputStream -m_ntimeid : int 23

24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요구사항 : DB 은자동출력 ( 저장 ) 이필요없다. ITimer 0..* Timer -m_nmagicid : int IOutputStream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void DBOutputStream::TimeOut(int ntimeid) // do something }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DBOutputStream -m_ntimeid : int void DBOutputStream::TimeOut(int ntimeid) throw _T( no implement ); // nothing } DBOutputStream::TimeOut 함수의문제점 ( 구현퇴화 ) 기반클래스의규약은파생클래스가기반클래스의몇몇메소드가작동하길원하지않을때예외를던진다고말해주지않는다. 예외로인하여클라이언트는다형성을이용한코딩을하지못하게된다 (LSP 위반 ). IOutputStream 의파생클래스모두 ITimer 인터페이스를필요로하는것은아니다. 24

25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Timer IOutputStream 0..* Timer -m_nmagicid : int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ITimer 클라이언트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IOutputStream 클라이언트 DBOutputStream -m_ntimeid : int IOutputStream 클라이언트 25 Client 분리로인한문제점 ( 결합도증가 ) ITimer, IOutputStream 인터페이스는완전히다른클라이언트가사용하는인터페이스를의미한다. 클라이언트가분리되어있으면, 인터페이스도분리된상태이어야한다 ( 클라이언트가자신이사용하는인터페이스에영향을끼치기때문이다.) ITimer 클라이언트 (Timer) 로인하여 ITimer 인터페이스가변경되면 IOutputStream 클라이언트 (File/DBOutputStream) 에게도영향을주게된다.

26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Timer IOutputStream 0..* Timer -m_nmagicid : int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DBOutputStream -m_ntimeid : int 불필요한인터페이스분리 Timer -m_nmagicid : int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0..* ITimer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register delegation create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IOutputStream DBOutputStream 26

27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Timer -m_nmagicid : int 0..* ITimer IOutputStream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register delegation create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DBOutputStream 인터페이스분리로인하여 ITimer 인터페이스변화가 IOutputStream 클라이언트에게영향을주지않는다 ( 결합도증가문제제거 ). // 해당함수제거 void DBOutputStream::TimeOut(int ntimeid) throw _T( no implement ); // nothing } 인터페이스분리로인하여올바른상속 ( 다형성획득 ) 구조를갖게된다 ( 구현퇴화문제제거 ). 27

28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Timer -m_nmagicid : int 0..* ITimer IOutputStream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register delegation create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DBOutputStream 클라이언트에특화된여러개의인터페이스가하나의범용인터페이스보다낫다. 클라이언트는자신이실제로호출하는함수에만의존해야한다 ( 결합도감소 ). 하나의역할만을맡고있지만관점에따라서는 2 개이상의인터페이스를구현하고있을수있다. ( 여러개의클라이언트특징적 (Client-Specific) 인터페이스로분해할수있다 : 위임을통한분리 ) 하나의거대한인터페이스보다는작은여러개의인터페이스좋다. 인터페이스분리의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28

29 29 6. Object Oriented Design Principles

30 Object Oriented Design Principles Log +SetOutputStream(IOutputStream*) DIP delegation Timer -m_nmagicid : int 0..* ITimer ISP SRP IOutputStream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register delegation create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OCP(LSP) DBOutputStream 30

31 31 7. Class Diagram in Practice

32 Class Diagram in Practice Timer -m_nmagicid : int 0..* ITimer IOutputStream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register delegation create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DBOutputStream C++ Program Code 로표현해보자! 32

33 Class Diagram in Practice IOutputStream class IOutputStream public: IOutputStream(void); virtual ~IOutputStream(void); public: virtual void Write(const void*, UINT) = 0; };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DBOutputStream class DBOutputStream : public IOutputStream public: DBOutputStream(void); virtual ~DBOutputStream(void); public: virtual void Write(const void*, UINT); }; class FileOutputStream : public IOutputStream public: FileOutputStream(void); virtual ~FileOutputStream(void); public: virtual void Write(const void*, UINT); public: void TimeOut(int ntimeout); private: int m_ntimeid; }; 33

34 Class Diagram in Practice ITimer class ITimer public: ITimer(void); virtual ~ITimer(void); public: virtual void TimeOut(int ntimeid) = 0; };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delegation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class FileOutputStreamTimer : public ITimer public: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thefileoutputstream); virtual ~FileOutputStreamTimer(void); public: virtual void TimeOut(int ntimeid); private: FileOutputStream& m_thefileoutputstream; }; void FileOutputStreamTimer::TimeOut(int ntimeid) m_thefileoutputstream.timeout(ntimeid); // delegation } 34

35 Class Diagram in Practice Timer -m_nmagicid : int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class Timer public: Timer(void); ~Timer(void); private: int m_nmagicid; std::map<int, ITimer*> m_maptimer; 0..* ITimer public: void Register(int ntimeout, int& ntimeid, ITimer* poutputfileoutputstreamtimer); void UnRegister(int ntimeid); private: void Event(); }; 35

36 Class Diagram in Practice Timer -m_nmagicid : int +Register(nTimeOut : int, ntimeid : int&, ptimer : ITimer*) +UnRegister(nTimeID : int) -Event() FileOutputStreamTimer +FileOutputStreamTimer(FileOutputStream&) register create FileOutputStream -m_ntimeid : int FileOutputStream::FileOutputStream(void) : m_ntimeid(0) ITimer* ptimer = new FileOutputStreamTimer(*this); g_timer.register(1000, m_ntimeid, ptimer); } // Create // g_timer : 전역변수 FileOutputStream::~FileOutputStream(void) g_timer.unregister(m_ntimeid); } void FileOutputStream::Write(const void* lpbuf, UINT nlen) // do something } void FileOutputStream::TimeOut(int ntimeout) if (ntimeout!= m_ntimeid) return; // do something } 36

37 37 8. Design Pattern in Practice

38 Design Pattern in Practice 요구사항 1. 문자열길이기준으로정렬한다. 2. 정수값기준으로정렬한다. 38

39 Design Pattern in Practice 1. 문자열길이기준으로정렬한다.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HOW ( 세부구현, 변화하는것 ) 철저히은닉되어야한다.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2. 정수값기준으로정렬한다.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HOW ( 세부구현, 변화하는것 ) 철저히은닉되어야한다. 39

40 Design Pattern in Practice 요구사항 WHAT : 기준 WHAT : 정렬 HOW : 문자열길이, 정수값 Strategy Pattern 구현 정렬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Clinet _tmain(int argc, _TCHAR* argv[]) UINT pdata[10]; IComparator* pcomp = new IntegerComparator; Arrays::Sort(pData, 10, pcomp); } Context Arrays <<static>> +Sort(pData : void const*, nlen : UINT, pcomp : IComparator) Strategy Strategy StringComparator +Compare(const void*, const void*) : bool Concrete Strategy Comparator +Compare(const void*, const void*) : bool IntegerComparator +Compare(const void*, const void*) : bool Concrete Strategy 기준 WHAT ( 외부와의계약, 변화하지않는것 ) 문자열길이, 정수값 HOW ( 세부구현, 변화하는것 ) 40

41 41 9. Summary

42 Summary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객체는하나의책임 ( 변경의국지화 ) 만을맡아야한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는구체클래스가아닌인터페이스에의존하여변화에대처한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에특화된여러개의인터페이스가하나의범용인터페이스보다낫다.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기반클래스는파생클래스로대체가능해야한다. OCP(Open-Closed Principle) : 인터페이스상속으로확장에대해열려있고, 수정에는대해닫혀있다. 4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검찰청 차장검사,대검찰청 검사,검찰연구관,부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6. 구조체와클래스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구조체 구조체형 함수매개변수로서의구조체 구조체초기화 클래스 정의, 멤버함수 public 과 private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Copyright, 2001 Multimedia Lab., CH 3. COM object (In-process server) Eun-sung Lee twoss@mmlab.net Multimedia Lab.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0. Contents 1.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C0CCBCBCBFB52DC1A4B4EBBFF82DBCAEBBE7B3EDB9AE2D313939392D382E687770>

<C0CCBCBCBFB52DC1A4B4EBBFF82DBCAEBBE7B3EDB9AE2D313939392D382E687770> i ii iii iv v vi 1 2 3 4 가상대학 시스템의 국내외 현황 조사 가상대학 플랫폼 개발 이상적인 가상대학시스템의 미래상 제안 5 웹-기반 가상대학 시스템 전통적인 교수 방법 시간/공간 제약을 극복한 학습동기 부여 교수의 일방적인 내용전달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동료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가상대학 운영 공지사항,강의록 자료실, 메모 질의응답,

More information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UML

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of - What is Design Patterns - Gof Design Pattterns

Microsoft PowerPoint - Gof - What is Design Patterns - Gof Design Pattterns What is Design Patterns? - Gof Design Patterns - Service Innovation Design Principles Service Innovation Reality of SW world comparing with HW World How can we implement complex, abstract, and dynamic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 18..,....,.....,,......,,.?. 6 (1, 2, 3, 4, 5, 6 ).. 1,,.,. 2,. 3, 19. 4,,. 5,. 6,,. 7 10.. 7,. 8,,,. 9,,. 10, 3 (, ),...,,.,. Instantiations Digitalk...,. Smalltal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11_13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11_13l.ppt [호환 모드] 11.string 클래스디자인로딩 표준 string 클래스 사용자정의클래스 Jong Hyuk Park 표준 string 클래스 Jong Hyuk Park string 클래스 C++ 표준라이브러리에서정의된문자열처리클래스 #include #include using std::endl; using std::cout; using std::ci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13 Lightweight BPM Engine SW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BPM? 13 13 Vendor BPM?? EA??? http://en.wikipedia.org/wiki/business_process_management,

More information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5장. JSP와 Servlet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문법(완성-0421).hwp 1 0 1.7 6 5 'A ' '/ u 4 4 2 2 ' " JS P 프로그래밍 " A ', 'b ', ' 한 ', 9, \ u d 6 5 4 ' c h a r a = 'A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1 0 1 1 1 2 1 3 1 4 1 5 1 6 1 7 1 8 1 9 < % @ p a g e c o n te n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TEGY 4 CREDIT ISSUE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More information

솔루션-M3-0.indd

솔루션-M3-0.indd 진로선택기 중학교 3학년 학생의 학교진로상담(지도)을 도와주는 진로솔루션 M3 CAREER SOLUSION 들어가며 새로운 학교급의 전환(초 중 고 대학ㆍ취업) 시기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비전과 연계한 합리적 진로선택이 필요함을 일깨워줍니다. 합리적 진로선택은 자신의 적성 흥미 직업가치관 등에 대한 이해와 변화하는 직업과 교육경로에 대한 진로탐색을 통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11 템플릿적용 -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김명호기술이사) Java Program Performance Tuning ( ) n (Primes0) static List primes(int n) { List primes = new ArrayList(n); outer: for (int candidate = 2; n > 0; candidate++) { Iterator iter = primes.iterator(); while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A Tour of Java V Sungjoo Ha April 3rd, 2015 Sungjoo Ha 1 / 28 Review First principle 문제가생기면침착하게영어로구글에서찾아본다. 타입은가능한값의집합과연산의집합을정의한다. 기본형이아니라면이름표가메모리에달라붙는다. 클래스로사용자정의타입을만든다. 프로그래밍은복잡도관리가중요하다. OOP 는객체가서로메시지를주고받는방식으로프로그램을구성해서복잡도관리를꾀한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4D F736F F F696E74202D2038C0E55FB0ADC0C7B3EBC6AE28B0A1BBF3C7D4BCF6BFCD20B4D9C7FCBCBA29> C++ 프로그래밍 강의노트 #8: 8.1 상속의관계 8.2 상속에의한포인터와레퍼런스관계 8.3 가상함수와동적결합 8.4 순수가상함수와추상클래스 8.5 가상소멸자 8.6 다중상속 8.7 실습문제 2007. 5. 2 담당교수 : 조재수 E-mail: jaesoo27@kut.ac.kr 1 학습내용 8.1 상속의관계 8.2 파생된객체포인터와파생된객체레퍼런스 객체포인터

More information

<3230313520C4BFB8AEBEEEC6D0BDBA20BBE7B7CAC1FD5FB0C7C3E02E687770>

<3230313520C4BFB8AEBEEEC6D0BDBA20BBE7B7CAC1FD5FB0C7C3E02E687770> 건축분야 차례 01 건축과 문화, 한자리에서 숨 쉬다 고은설 아트 클러스터(Art-Cluster) 별의별 대표 05 02 사람을 향한 건축을 꿈꾸다 강미현 건축사 사무소 예감 대표 17 03 공공건축의 품격을 높이다 홍재승 공공건축 자문가 29 04 자신만의 전기( 電 氣 )로 세상을 움직이다 최준원 신화전공 대표 41 05 디자인과 건축의 만남에서 삶의 기쁨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303833315FC1A4BAB8B9FDC7D02031362D325FC3D6C1BEBABB2E687770>

<303833315FC1A4BAB8B9FDC7D02031362D325FC3D6C1BEBABB2E687770> 개인정보보호법의 보호원칙에 대한 벌칙조항 연구 A Legal Study of Punishments in Terms of Principles of Private Informaion Protection Law 전동진(Jeon, Dong-Jin)*19) 정진홍(Jeong, Jin-Hong)**20)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OECD 개인정보 보호원칙과의 비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Microsoft Word - EEL2 Lab4.docx EEL2 LAB Week 4: Inheritance 1. 다음을만족하는클래스 Employee를작성하시오.(1에서 4번까지관련된문제입니다.) 클래스 Employee 직원는클래스 Regular 정규직와 Temporary 비정규직의상위클래스 필드 : 이름, 나이, 주소, 부서, 월급정보를필드로선언 생성자 : 이름, 나이, 주소, 부서를지정하는생성자정의 메소드 printinf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7 장. 상속과다형성 학습목표 상속에대해알아봅니다. 상속과클래스계층구조 메소드오버라이딩 객체마을에서의더나은삶 여러분도다형성계획에참여해보세요. 다시보는의자전쟁 1. 네클래스에공통적으로들어있는것을찾아낸다. Square Circle Triangle Amoeba rotate() rotate() rotate() rotate() playsound() playsoun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ession #4 C++ REST SDK 2.0 (Codename : Casablanca) 2014 년 3 월 C++ 클라우드환경을준비하다 Motivation : 재사용을통한생산성향상 기계어 어셈블리어 C 언어 C++ 언어 COM,DCOM 실행되는언어 읽을수있는언어 함수재사용 클래스재사용 바이너리재사용 2 Motivation : 원격지기능사용 3 Motivatio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

PCServerMgmt7

PCServerMgmt7 Web Windows NT/2000 Server DP&NM Lab 1 Contents 2 Windows NT Service Provider Management Application Web UI 3 . PC,, Client/Server Network 4 (1),,, PC Mainframe PC Backbone Server TCP/IP DCS PLC Network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1 6 주차 클래스상속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More information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4)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4) / / Selling Point Solution Next Business Proposal 1 1 1 review 2 2 2 review Why What How (Service) / Knowledge Asset Library Risk Risk ( ) Risk. Risk Cost

More information

歯2000-09-Final.PDF

歯2000-09-Final.PDF Design Pattern - API JSTORM http://www.jstorm.pe.kr -1- java API 2000-08-14 Public 2000-08-16 Draft (dbin@handysoft.co.kr), (pam@emotion.co.kr) HISTORY (csecau@orgio.net) 2001/2/15 9 10 jstorm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1. 자바스크립트와캔버스로게임 만들기 캔버스 캔버스는 요소로생성 캔버스는 HTML 페이지상에서사각형태의영역 실제그림은자바스크립트를통하여코드로그려야한다. 컨텍스트객체 컨텍스트 (context)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물감과붓의역할을한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mycanvas"); var

More information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와 시장 전망 및 신 사업전략 2011. 10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모바일 산업의 환경 변화 가치 사슬의 분화/결합 모바일 업계에서도 PC 산업과 유사한 모듈화/분업화 진행 PC 산업 IBM à WinTel 시대 à

More information

¸ðÅä·Î¶ó ÃÖÁ¾ÆÇ.PDF

¸ðÅä·Î¶ó ÃÖÁ¾ÆÇ.PDF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3 34 35 36 37 38 39 41 4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1 62 63 64 65 67 68 69 70 71 73 74 75 76 77 78 79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About

About Web-based Software Company About Overview Our Service Strategy Consulting R&D Meta Service Meta Creative UI & UX Design Plan & Developme nt 철저한트랜드조사와연구개발에기반한메타브레인의창의적인제안을받아보십시오. History History Our Clients

More information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11 ) 기독교교육논총, 제33집, 67-90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33.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13. 3. 30. 스마트 환경에서 관계적 역량 증진을 위한 교회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김효숙(장로회신학대학교) belovedkhs@naver.com / 010-6284-9370 권성호(한양대학교)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X-VA-MT3809G-MT3810G-kor

X-VA-MT3809G-MT3810G-kor www.brooksinstrument.com 기본적인 설명 진행전 반드시 읽어 주십시오. Brooks 는 많은 국내 및 국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제품을 설계, 생산 및 테스트를 합니다. 이 제품이 제대로 설치, 운영되고 그 들이 정상 사양 내에서 작동하도록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Brooks Instrument 제품을 설치, 사용 및 유지보수 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rategy Pattern

Microsoft PowerPoint - Strategy Pattern Strategy Pattern 동일목적알고리즘의선택적용문제 Service Innovation Key Features of Patterns Item Name Intent Problem Solution Participants and collaborators Consequences implementation Generic structure Description All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프로그래밍 콘테스트 챌린징 for GCJ, TopCoder, ACM/ICPC, KOI/IOI 지은이 Takuya Akiba, Yoichi Iwata, Mastoshi Kitagawa 옮긴이 박건태, 김승엽 1판 1쇄 발행일 201 1년 10월 24일 펴낸이 장미경 펴낸곳 로드북 편집 임성춘 디자인 이호용(표지), 박진희(본문) 주소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1451-15

More information

KYO_SCCD.PDF

KYO_SCCD.PDF 1. Servlets. 5 1 Servlet Model. 5 1.1 Http Method : HttpServlet abstract class. 5 1.2 Http Method. 5 1.3 Parameter, Header. 5 1.4 Response 6 1.5 Redirect 6 1.6 Three Web Scopes : Request, Session, Context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UI 애플리케이션

Microsoft PowerPoint - 4-UI 애플리케이션 UIApplication 클래스 UIApplicationDelegate 프로토콜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 상 정 1 UIApplication 클래스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 상 정 2 UIApplication 클래스 개요 이 장에서는 UIApplication 클래스를 기본으로 하여 아이폰 프 로그램 동작 과정을 이해 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Microsoft PowerPoint - 2-Objective-C 기초 클래스와오브젝트 메모리관리 순천향대학교컴퓨터공학과이상정 1 Objective-C 소개 C 언어에 Smalltalk 스타일의메시지전달을결합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Objective-C 와코코아는 Mac OS X 운영체제의핵심 개발역사 1980 년대초에 Stepstone 사의 Brad Cox 와 Tom Love 가개발 1985년에 Steve Jobs가저렴한워크스테이션개발을위해

More information

vi 사용법

vi 사용법 네트워크프로그래밍 6 장과제샘플코드 - 1:1 채팅 (udp 버전 ) 과제 서버에서먼저 bind 하고그포트를다른사람에게알려줄것 클라이언트에서알려준포트로접속 서로간에키보드입력을받아상대방에게메시지전송 2 Makefile 1 SRC_DIR =../../common 2 COM_OBJS = $(SRC_DIR)/addressUtility.o $(SRC_DIR)/dieWithMessage.o

More information

<C0DAB7E120C7D5BABB2E687770>

<C0DAB7E120C7D5BABB2E687770> 제5회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패턴 저자와 함께하는 패턴이야기 세부 프로그램 시 간 내 용 강사진 13:30 ~ 14:00 등 록 14:00 ~ 14:05 인사말 14:05 ~ 15:00 15:00 ~ 15:30 15:30 ~ 17:00 o 미워도 다시 보는 패턴이야기 - SW 설계의 패턴과 다양한 패턴의 주제 소개 - 패턴의 3박자와 패턴으로

More information

00Àâ¹°

00Àâ¹° ISSN 1598-5881 REVIEW c o n t e n t s REVIEW 3 4 5 6 7 8 9 10 REVIEW 11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REVIEW 37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More information

00Àâ¹°

00Àâ¹° ISSN 1598-5881 REVIEW c o n t e n t s REVIEW 1 3 4 5 6 7 8 9 REVIEW 11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VIEW 33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Derivatives Issue_0925

Microsoft Word - Derivatives Issue_0925 Derivatives Analyst 공원배 02-6114-1648 wonbae.kong@hdsrc.com 파생상품이슈 [15-17호]: 현대 D-Wave 연말 투자 전략 Keyword: # 배당, # 자사주, # 주주 환원 정책, # 스튜어드십 코드 SUMMARY 올해 연말에는 기업들의 배당 확대 및 자사주 매입 가능성이 높은 시점으로 판단됨. 이는 1) 올해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225).hwp

기사스크랩 (160225).hwp 매일노동뉴스 / 2016.02.23(화) '2대 지침' 새누리당 국민의당 "필요"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폐지" 한국노총 각 정당 노동전문가 불러 20대 총선 정책요구 집담회 개최 22일 여의도 한국노총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20대 총선 한국노총 정책요구 집담회에서 최두환 수석부위원장이 머리말을 하 고 있다 원내 4당이 공정인사(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해석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FileMaker Go 13 5 5 5 6 6 7 8 8 10 10 10 10 10 11 11 11 11 11 11 11 12 12 12 12 12 12 12 12 15 4 17 17 17 18 18 18 18 18 19 19 19 19 19 19 20 20 20 21 21 22 22 22 22 23 23 1. 2. 3. 4. 5. 6. 1. 2. 3. 1

More information

OZ-LMS TM OZ-LMS 2008 OZ-LMS 2006 OZ-LMS Lite Best IT Serviece Provider OZNET KOREA Management Philosophy & Vision Introduction OZNETKOREA IT Mission Core Values KH IT ERP Web Solution IT SW 2000 4 3 508-2

More information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ODBC and JDBC Guide FileMaker 13 5 5 5 6 6 6 7 7 8 8 8 8 9 9 10 10 11 11 12 12 12 12 12 12 13 13 14 14 16 16 18 4 19 19 20 20 21 21 21 23 23 23 23 25 26 26 26 26 27 28 28 28 28 29 31 31 32 33 33 33 33 34 34 35 35 35 36 1

More information

......V16.

......V16. 표지 04.12.23 3:8 AM 페이지1 002 @PDF_IN T 2007 문화정책백서 2007 문화정책백서 2007 문화정책백서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1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More information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2013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환경위생과 ~ 환경위생과 세 출 예 산 사 업 명 세 서 부서: 환경위생과 단위: 환경정책 환경위생과 8,231,353 3,622,660 4,608,693 국 2,472,543 기 144,000 도 976,102 시 4,638,708 자연환경보호(환경보호/환경보호일반) 5,910,247 1,462,545 4,447,702 국 1,817,800

More information

OPCTalk for Hitachi Ethernet 1 2. Path. DCOMwindow NT/2000 network server. Winsock update win95. . . 3 Excel CSV. Update Background Thread Client Command Queue Size Client Dynamic Scan Block Block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8. 상속과다형성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3-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08-1. 객체포인터의참조관계 3 상속된객체와포인터관계 객체포인터 객체의주소값을저장할수있는포인터 AAA 클래스의포인터는 AAA 객체의주소뿐만아니라 AAA

More information

엘릭시르 3.4월pdf

엘릭시르 3.4월pdf March 2007_Vol.33 March 2007_Vol.33 elixir SPECIAL THEME DESIGN 06 Special Theme I 11 Special Theme II 14 Special Theme III 18 21 24 30 34 38 40 42 Power of SCD 44 47 Samchundang News Cover Story tip Speci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