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논집21집-편집완성본_(최종수정본).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철학논집21집-편집완성본_(최종수정본).hwp"

Transcription

1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 21 집 ( 神話 ) - - ( ) 요약,...., ' ',.. 주제분류 : 핵심어 : 근대철학, 근대독일철학 유한자, 무한자, 인간, 신, 초인간, 수난사

2 196 철학논집 21 집 Ⅰ 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은헤겔사변철학의핵심주제이다. 주지하듯이 정신현상학 최후단계의절대적지, 철학적재학집성 ( 哲學的諸學集成,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drisse) 최후단계의절대적정신은외따로존재하는무한자가아니라유한자의운동의성과이다. 다시말해서 절대적인것, 절대적지, 절대적정신 은유한자의변화를통해서발전하는무한자요, 그런까닭에유한자의변화와뗄수없는관계를가진것이다. 기존의철학사상에있어절대적인것인무한자는대체로유한자와대립되는것이었다면, 이처럼유한자를매개로함으로써비로소성립하는무한자는헤겔철학특유의것이다. 유한자를매개로하여전개되는, 그리하여궁극적으로는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에이르는참다운무한자 [ 眞無限 ] 라는개념은여러가지방식으로제시될수있을것이다. 무한자가유한자를계기로운동한다는것, 이는절대적인것이시간속에놓여있다는것, 즉절대적인것의역사성을의미한다. 역사는시간속의모든유한자들의단순한집적이아니라, 선행하는것이후행하는것의필연적계기로포섭되면서전개되어가는것이요, 시초부터종국에이르기까지의전역사는진리전체인것이다. 이렇게역사속에서전개되어가는정신을헤겔은 ' 세계정신 ' 이라부르며, 그것을객관적정신론의마지막부분인역사철학에서논의한다. 다른한편으로무한자를신, 유한자를인간으로본다면유한자와무한자의진정한통일은인간과신, 신과인간의통일을뜻할수도있겠으며, 이는헤겔철학에서신학적인부분을이룰것이다.

3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197 우리는여기서헤겔에있어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 또는인간과신의통일이과연무엇을의미하며, 이는어떤과정을통하여형성된사유인가를물을수있다. 그리고이러한사유의의미를짐작해봄으로써 정신현상학 읽기에관한실마리를얻을수도있을것이다. Ⅱ 헤겔이튀빙겐신학교에서공부했다는사실, 그의사상에기독교신학이전제되어있음은종종간과되곤한다. 그는튀빙겐신학교를마친 1792년이후 7, 8년동안스위스베른과프랑크푸르트등지에서가정교사생활을하였다. 이시기에그는종교와정치에관한글들을남겼는데, 그중에서도신학과관련된것들은 청년헤겔의신학론집 으로묶였다. 1 여기에실린글들은사실엄격한의미에서는신학적인것이라기보다예수의생애, 기독교의현실적위력등에관한것으로일종의종교비판에해당하는것이다 청년헤겔에대한관심은딜타이에서시작되었다. 그는청년기헤겔을강의하고 1905 년에 청년헤겔의역사 (Die Jugendgeschichte Hegels) 를출간하였다. 그의강의에자극을받은제자헤르만놀은헤겔의신학적단편들을모아 1907 년에 헤겔청년기신학논문집 (Hegels theologische Jugendschriften) 을간행하였다. 대개 ' 청년헤겔의신학논문 ' 이라하면이책을가리키며, 이책으로인해청년헤겔에관한연구가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고할수있다. 한국에서번역출간된 청년헤겔의신학론집 은놀의책에몇편의논문을더한것인데, 핵심적인논문들, 즉 < 민중종교와기독교에대한단편 >, < 예수의생애 >, < 기독교의실정성 >, < 기독교의정신과그운명 > 이포함되어있다는점에서는거의차이가없다. 2. 헤겔청년기의사상과성숙기의사상을비교하면서, 성숙기의사상을마이스터에크하르트 (Meister Eckhart) 의신비주의사상과비교하는논의도있다. 이를

4 198 철학논집 21 집 < 민중 3 종교와기독교에대한단편 > 은기독교가공동체종교로서의자격을갖추지못하고기복신앙에머물러있음을논하면서이처럼화석화된기독교가진정한공동체종교이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조건을갖추어야한다고말한다. I. 그교설은보편적이성에근거해있어야한다. II. 환상, 마음, 그리고감성이공허하게되어서는안된다. III. 민중종교는삶의모든욕구, 공적인국가행위가이종교와연결되게하는특성을가져야한다. 여기서헤겔은종교가삶의모든욕구와연관되어야하고, 국가와도관련되어야한다고본다. 이는계몽주의시민종교의맥을이은듯하지만, 그가 감성 과 욕구 를강조한것을고려한다면반드시시민종교만을의미하지는않는다. 이점은 민중종교는무엇을피해야하는가? 라는항목아래서술하는것들을보아도분명하다 : 물신신앙을피해야한다. 그중에서도특히계몽에대해서장광설을늘어놓음으로써이성의요구에부응했다고믿는것, 교조적인교설에붙들려영원히서로으르렁거림으로써자신도타자도개선되지못하게하는것은말많은우리시대에가장흔하게나타나는현상이다. 4 헤겔이공동체종교에게요구하는것은개인이 테면이부현은 마이스터에크하르트 라는책역자후기에서에크하르트의사상을 1) 창조이전의아버지와아들및사물의원상들의관계 ( 내재적삼위일체 ) 를바탕으로하는신론, 2) 피조물의본성을바탕으로하는인간론, 3) 신과인간의역동적관계로집약하고, Hegel 의철학체계를 1) 창조이전의신의영원한자기운동을서술하는논리학, 2) 신의피조물인자연에대한고찰은자연철학, 3) 신과인간의역동적관계를서술하는정신철학으로구획하여비교하고있다. 3. 이말은 Volksreligion 을번역한것인데, 민족 이나 민중 으로번역되는독일어 Volk 가과연한국어와정확한의미대응관계에있는지는의문의여지가있다. 오히려이술어는희랍어 polis 의독역으로보아 ' 공동체 ' 라옮기는것이적당할것이다. 4. 청년헤겔의신학론집, p. 51.

5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199 감성을가지고생생하게참여할수있는주관적종교임을알수있으며, 이는객관적인제도적장치로서의종교를철저하게배격하는것이다. 객관적인제도적장치로서의기독교에대한비판은 < 기독교의실정성 > 논문의핵심이다. 실정성 (Positivität) 은본래주관이객관세계에정립한것을의미한다. 그런데이것이거꾸로그것을정립한주체를억압하는상황이되면단순히정립된것에머무는것이아니라하나의자립적실체로서주관의도덕적자율과대립된다. 헤겔이보기에기독교는단순한종교가아니라정치. 문화등삶의모든부분을지배하는제도적장치인데, 이는본래예수가의도한것이아니었다. 예수는자기의종교에대한가르침을자기만의고유한관례를가진종파로고양하지않았다. 그의가르침이종파로고양된이유는그의동료들의열성때문이고, 그들이그가르침에덧붙인주장들때문이며, 그주장들을정당화하기위해내세운이유들때문이다. 따라서여기서예수의가르침을실정적종파로만드는데있어서한편으로는예수의제자들의성격과재능이, 다른한편으로는그들과그들의선생의관계방식이그것에어떤기여를했는지가질문되어야한다. 5 예수에게그러한의도가없었다해도기독교는역사적과정을거치면서실정적위력을가진제도가되었다. 그리하여 예수의가르침은최초에모든참된종교와기독교의정수로간주될수있는것으로부터, 또한인간의의무와그동기를순수하게정립하고지고의선의가능성을신의이념을통해제시할수있을규정으로부터점점동떨어져나가게되었다. 이는예수의종교가배척하였던유태의종교로되돌아간것이라할수도있다. 예수의영혼은자유로웠고, 우연적인것에의존해 5. 위의책, p. 261.

6 200 철학논집 21 집 있지않았다. 그에게유일하게필연적인것은신과신처럼성스러운인간에대한사랑이었다. 그러나우리는그의계승자들이 유태의정신에서해방되지못하는것을본다. 그들은예수의말에서, 예수가보여주었던것에서곧바로규칙과의무율을만들어낸다. 그리고그들의스승에대한자유로운모방행각이곧이어그들의주인에대한노예적인복종으로전이되었다. 6 예수는참다운사랑을설파하였을뿐제도화된종교를의도하지않았으나그의제자들은그의말과행위로부터규칙과의무율, 즉제도를만들어내었다. 이제도가인간의삶을구속하고있다는것이헤겔의판단이었다. 그렇다면청년헤겔이파악한예수와기독교의진면목은무엇이었는가? 복음서를시대순으로배열함으로써예수의삶을재구성하고있는 < 예수의생애 > 는예수를실천이성의구현자로서, 기독교를이성종교로서제시한다. Ⅲ < 민중종교와기독교에대한단편 >, < 기독교의실정성 >, < 예수의생애 > 는일관성있는주제를가지고있다. 도덕적종교로서의기독교, 개인의주관에호소하는종교로서의기독교, 현실적인제도로서의기독교의부정, 도덕교사로서의예수가그것이다. < 기독교의정신과그운명 > 은칸트적도덕성에의존했던이전논문들과는달리이제그것만으로는실정성을극복할수없다고주장한다. 여기서도여전히주제는 실정성극복 이요, 그대안으로제시되는것은 총체성으로서의 6. 위의책, p. 405.

7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1 삶 이다. 기독교는이러한삶에이르지못한채분열되어있다는것이다. 삶은전체이다. 삶은전체 라는입장에서보면초월적신은분리의정신이산출한추상일뿐이다. 계시된신에대한믿음은추상적인것이요, 우리는그것을앎이라는매개를통해자신의것으로삼을때에야비로소그믿음은완전한것이될것이다. 초월적신의내재화또는인간화, 더나아가인간의신화 ( 神化, deification) 가삶의총체성의완전한복원이다. 참다운의미의종교는삶의총체성에이른다. 사실예수의가르침은그것에이르는출발점이었다. 요한복음에서그는자기자신에대해, 종교적인내용에대해, 그와신과의관계에대해, 그의공동체에대해, 그의아버지와의통일에대해, 그리고어떻게그의추종자들이그와하나가되어야하는지에대해많이강조한다. 7 예수는하나가되는것을강조한다. 그리고이하나가되는것은여러단계를거쳐간다. 앞의세논문들에서일관성있게강조되었던것은도덕적실천이실정성을지양한다는것이었다. 그러나그것만으로는실정성극복에는한계가있다. 사랑이더해져야한다. 그러나사랑으로도삶의총체성에이를수없다. 이제참다운종교가요구된다. 기독교는아직그러한종교가되지못했다. 따라서여기서헤겔은기독교가어떠한종교가되어야하는지, 삶의총체성으로서의종교는어떠한지를예수의말과행위를통해상세히서술하고마지막에이르러다시한번당시에기독교가처해있던운명을재서술한다. 예수는인간의 충동, 욕구 에서출발한다. 그것은예수가속해있던유태민족에대한직접적인반란의형식을띤다. 주인에대한단순한복종만을강요한명령들, 기쁨도즐거움도사랑도없는직접적인노예 7. 위의책, p. 499.

8 202 철학논집 21 집 상태, 복종의사태, 즉신에대한예배만을강요하는무의미한명령들, 바로이러한유태의정신에대항하여서예수는그것과정확하게대립되는것, 즉인간의충동, 욕구를내세웠다. 그런데이충동과욕구는, 그러한욕구속에서인간의존재가느껴지고보존되기때문 에 현실에더이상대립되지않은완벽한통일체를이상 ( 理想 ) 속에서서술하고자 8 하는종교적행위로까지전개될수있다. 이상의성취는욕구를억압하는실정적인것의제거를필요로한다. 예수의 제자들은안식일에밀이삭을잘라서먹음으로써유태의율법을공격했다. 9 예수는 성스러운시간 [ 안식일 ] 과인간을비교하여전자가인간욕구의사소한만족보다열등하다고천명한다. 즉 예수는그들의눈에서조차안식일의성스러움이반드시절대적일수없으며, 이명령을준수하는것이상으로더위대한것이있다는사실을스스로알도록그들에게증명해주었다. 10 예수는빵을먹기전에손을씻어야하는유태의관습을부인하기도한다. ( 마태, 15:2) 그것에구속되는대신그는 인간의총체적주관성 을내세운다. 이것으로써충동과욕구가재정의된다. 그는 유태인들의실정성에인간을대립시켰다. 그는법과의무대신에도덕을내세웠으며, 이속에서실정적인간의비도덕성이극복된다. 11 그러나도덕은또다른배제를만들어낼뿐이며, 인간의삶의총체적국면을드러내지못한다. 헤겔은도덕을넘어선단계를사랑이라본다. 사랑속에서의화해는유태인들이하듯이복종에로의회귀가아니라해방이며, 지배를재차인정하는것이아니라생동적인유대관계, 즉사랑의정신과상호 8. 위의책, pp 위의책, p 위의책, p 위의책, p. 545

9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3 적인믿음을재산출하는가운데그런지배를철폐하는것이다. 그런데이정신은 최고의자유이다. 이러한상태는유태인의정신이가장이해하기힘든, 즉유태인의정신과대척점에있는상태이다. 12 이러한사랑은인간과신의관계까지도재규정한다. 이제예수는최고의것에대해서도자신의신념을거침없이펼친다. 유태인들은신을그들의주인으로, 그들에대한지배자로생각했다. 이에반해예수는이러한이념대신에신과인간의관계를아버지와자식의관계로대치했다. 13 이관계는 살아있는자들의살아있는관계이자그자체삶이다. 따라서신의아들도아버지와동일한본질이다. 14 더나아가 예수는자신을신의아들 (Sohn Gottes) 이라고부를뿐만아니라사람의아들 ( 人子, Sohn des Menschen) 이라고부르기도한다. 이러한호칭에서인간과신은하나가된다. 즉예수는 ' 신이된인간 ' 인것이다. 신의아들은동시에사람의아들이기도하다. 신적인것이특수한형상을입고한사람으로나타난다. 그런데신과인간의합치를알지못하는, 총체성으로의 삶을분열시키는반성은삶을무한자와유한자로구별한다. 이러한오성적반성의입장에서서 유한자를그자체로서만고찰하게되면인간개념은신적인것에대립하게된다. 15 이는바로유태인의입장이기도하다. 그들은, 나를보았으면곧아버지를본것이다. 내가아버지안에있고, 아버지께서내안에계시다고한말을믿어라 ( 요한, 14:9-12) 는예수의말을신성모독으로간주하였다. 그가분명인간으로태어났음에도불구하고스스로하느님이라고하였기때문이다. 16 그들은신이된인 12. 위의책, p 위의책, p 위의책, p 위의책, p 위의책, pp

10 204 철학논집 21 집 간을용납할수없었다. 예수는객체로서의신, 무한자를자신안에들여온다. 신적인것에대한믿음은믿는자안에도신적인것이있기때문에가능하며, 그가발견한것이자신의고유한본성임을의식하지는못한다하더라도그는자신이믿고있는대상속에서자기자신의본성을재발견한다. 왜냐하면모든사람에게는빛과삶이있고, 그는빛을소유하고있기때문이다. 17 이빛은스스로빛나면서삶과통일된다. 예수의제자들은예수를믿었다. 예수에대한믿음이삶으로된사람들, 즉신적인것을간직한사람들은그본질에있어서예수와어떠한차이도없어야한다. 18 예수의제자들도예수와마찬가지로신과하나가된다. 그러나제자들은 개별자예수가떠난후에야비로소 그에대한의존에서벗어난다. 그러고나서그들자신의정신, 또는신적인정신이그들속에살게된다. 19 이는예수가예견했던바이기도하다. 20 이로써예수와그의제자들은신성한영혼, 즉성령속에서신과하나가되었다. 믿음의완성, 즉인간이태어났던신에로의복귀와더불어인간발전의순환은끝난다. 모든것은신안에서살며, 삶이있는모든것은신의자녀이다. 21 그들은 자기의본질이신적인정신으로가득찬사람들, 신적인것을고백하는사람들, 그본질이자기속에충만한신적인것속에서살아가는사람들 22 이다. 그에따라 인간들속에신적인것이지배한다는것 은더이상인간이신의피조물로서신에게복종 17. 위의책, p 위의책, p 위의책, p 그러나사실은내가떠나가는것이너희에게는더유익하다. 내가떠나가지않으면그협조자께서너희에게오시지않을것이다. ( 요한, 16:7) 21. 앞의책, p 위의책, p. 610.

11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5 함을의미하지않는다. 인간들이성령으로충만하게됨으로써맺게되는관계는그들이신의아들이된다는말 23 이고, 이는그들이또다른예수가된다는것, 무한자와유한자의통일에이른다는말이다. 그들이모인공동체는바로 신의왕국 24 이다. 스스로신이되어야한다는예수의가르침을외면하고신을숭배하는제도로귀착된기독교는이러한 신의왕국 을이루어내지못하였다. 기독교는예수의가르침의본질을이해하지못한채 신과세계, 신적인것과삶과의대립에서발생하는극단들사이에서 이리저리흔들리며갈피를못잡았다. 그리고교회와국가, 예배와삶, 경건함과덕, 정신적행위와세속적행위가결코하나로용해될수없다는사실이기독교의운명 25 으로고착된것이다. Ⅳ 기독교의분열적운명을극복하여총체성의삶에이르고그에따라유한자와무한자의진정한통일, 즉인간의신화를성취하는것이바로청년헤겔에있어철학의과제이거니와, 1807년에출간된청년기의마지막저작 정신현상학 은이를집약적으로드러낸작품이다. 주지하듯이 정신현상학 은 (A.) 의식, (B.) 자기의식, (C.) 이성 의세부분으로이루어져있으며, (C.) 이성 은다시 (AA.) 이성, (BB.) 정신, (CC.) 종교, (DD.) 절대적지 로세분된다. 의식과자기의식은주관-객관의문제를주제화한다. 여기서헤겔은의식이타 23. 위의책, p 위의책, p 위의책, p. 643.

12 206 철학논집 21 집 자존재가되는것을전제하며, 그러한타자는의식자신의외화의산물이므로결국자기로귀환한다고주장한다. 이로써세계는정신의산물이된다. 이러한논의는건전한상식에게는납득이되지않는다. 따라서우리는이것을정신의적극적힘에관한강조로이해할필요가있으며, 정신은자연의제약에서벗어난, 다시말해서자연과학적인식론의범주에서다룰수없는, 자유라는별개의차원에서논의되어야함을함의하는것이다. 이론이성 ( A. 관찰하는이성 ), 실천이성 ( B. 자기자신을통한이성적자기의식의실현 ), 사회적이성 ( C. 그자체즉자대자적으로실재적인개체성 ) 을세부항목으로가지는 (AA.) 이성 과 (BB.) 정신, (CC.) 종교 는객관적역사적세계에서의정신의전개를논의한다. 선행하는논의에서헤겔은정신이세계를창조하는힘을가지고있음을언명하였다. 그리고우리는이러한창조가자연과학적물질의창조가아닌인간의활동을통한역사세계의창조임을확인하였다. 여기서인간은공동체의삶과그것의역사적전개속에서스스로의정체성을자각하는존재로파악되거니와, 이때인간의이성은그저객관을파악하기만하는능력이아니라스스로를역사적인시간속에서반성적으로이해하는것이며, 이렇게함으로써역사또한인간의이성성에부합되는것으로이해된다. 그러나역사는인간의이성에부합하는것에그치는것이아니라초역사적이성과도합치한다. 역사는이성적인것이요, 동시에이성은역사적인것이다. 26 역사적세계와연속되어있으면서그것을넘어서는절대적인것의영역에서성립하는, 다 26. 널리알려진 법철학 서문의 이성의역사성, 역사의이성성 명제, 즉 이성적인것은현실적이다. 현실적인것은이성적이다 의의미가이것이다. 이에관한개괄적논의는 Krasnoff, L.,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An Introduction, pp 참조.

13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7 시말해서 ( 넓은의미의 ) 이성은객관적역사적세계와절대적인것의세계모두에관철되는것이다. 27 이는인간의이성이두차원모두에걸쳐있음을, 유한한인간이무한한세계로올라설수있음을함축한다하겠다. 정신현상학 세번째부분이라할 (DD.) 절대적지 는절대적인것의영역으로나아가는, 유한자와무한자의통일이제시되거니와, 이는앞서청년기신학논문에서주제적으로논의되었던것이기도하다. 헤겔에따르면인간은신이되어야만절대적자유를획득할수있으며, 이로써근대계몽주의의기획에서시작된자유구축의프로젝트가완성될수있다. 즉이프로젝트는헤겔에이르러신화된인간의절대적자유라는전환을이룩하게된다. 정신현상학 은이처럼서로다른차원의변증법, 즉주객변증법, 역사변증법, 절대변증법을아우르고있는데, 이들각각은인간의총체성을구성하는세차원을표상하고있다. 우리가잘알고있듯이 정신현상학 은감각적확실성에서시작하여절대적지에이르는인간의의식의전개과정을보여준다. 이는결코느긋한도정이아닌 ' 절망과회의의도정 ' 이다. 그렇다면 청년기신학논문 에서는절대변증법의단계만을이야기하였던헤겔이인간의이러한노고의도정전체를상술하려는구상은어디에서착상된것일까? 우리는그가 1802년에 < 비판적철학잡지 > 에발표한논문인 믿음과지식 의마지막부분을주목해볼수있다. 그는여기서 도덕적명령이나형식적추상의개념이었던것에철학적인실존을부여해야한다 고주장하고있거니와, 이러한철학적실존을우리는 정신현상학 의서술로드러난인간의식의경험으로이해할수있겠다. 그런데헤겔에따르면이러한서술은 절대적자유 27. 이점은 (AA.) 이성, (BB.) 정신, (CC.) 종교, (DD.) 절대적지 가 (C.) 이성 의하위범주라는것에서구조적으로확인된다.

14 208 철학논집 21 집 의이념과더불어절대적수난을회복 하는것이다. 말하자면, 이전에역사적으로존재했던그리스도의수난의날대신에사변적인그리스도의수난의날을재건하고, 그리스도수난의날자체를전체의진리속에서그리고하나님께버림받았다는가혹함속에서사변적으로복구 하는것이다. 이러한복구의과정은 가장깊은바닥에서부터동시에모든것을아우르면서, 자기형태의가장명랑한자유로상승하면서부활 28 하는과정이다. 정신현상학 은 가장깊은바닥에서부터 가장명랑한자유로상승 하는과정을 사변적인그리스도수난의날을재건 하는방식으로서술한다. 철학집성 정신철학 의 주관적정신, 객관적정신, 절대적정신 은 정신현상학 의세변증법과상응한다. 그에따르면 정신철학 의목적은 < 기독교의정신과그운명 > 에서제시했던신과인간의합치에관한논의를체계적으로펼치는것이다. 기독교가비로소신의인간됨 [ 화육 ( 化肉 )] 에관한교리와신앙공동체안에서성령의현존에관한교리를통해무한한것에관한완전히자유로운연관을인간의식에게부여했으며, 이를통해서정신을그절대적무한성에있어서개념적으로파악할수있게하였다. 이제그러한파악만이철학적고찰이라는이름을갖는다. 29 철학의과제는정신의파악, 인간과신의합치에관한개념적고찰이다. 그리고그정신은신과인간의통일및그러한인간의공동체, 즉 신의왕국 에서현전한다. 기독교에서는신이자신의외아들인그리스도를통해서드러났다고말한다. [ 이 ] 명제는참으로신의본성이아들을갖는다는데있음을의미한다. 다시말해서신은자기를구별하여유한자가되지만, 자신의구별속에서도자기자신의곁에있으며, 아들에게서자기자신 28. 믿음과지식, pp < 정신철학 >, 377, Zusatz, p. 10

15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09 을직관하고드러내며, 아들과의이러한통일로써, 즉이러한타자에있어서의대자존재로써절대적정신이된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아들은드러남의한갓된도구가아니라그자체가드러남의내용이다. 30 신은아들을통해자신을드러내었다. 그러나아들은그자체로서이미신이다. 따라서아들과신은하나이다. 이제철학은이것을개념적으로파악해야한다. 철학은표상의방식으로주어져있는이러한내용을개념혹은절대적지의형식으로높이지않으면안된다. 이미말한바와같이절대적지는그러한내용에대한최고의드러냄이다. 31 이렇게본다면 정신현상학 은헤겔청년기저작의귀결이면 30. < 정신철학 >, 383, Zusatz, p < 정신철학 >, 384, Zusatz, pp 우리는 Hegel 이 ' 정신철학 ' 의마지막이자동시에 철학집성 의마지막을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12 권 7 장 (1072b 18-30) 을인용함으로써끝마치는데주목해야한다. 이러한인용은그에대한헤겔의완전한동의를뜻할것이다. 우리가특히주목해야하는구절은다음과같다 : 사유는사유대상, 즉본질을받아들이는것이며, 이것을가짐으로써발휘 / 실현된상태로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이러한 ( 사유대상의 ) 소유가 ( 잠재 / 가능상태의 ) 힘보다더 사유가가지는듯한신적인것 이며, 이론적인활동이 ( 무엇보다 ) 가장즐겁고가장좋은것이다. 그런데우리가한때있는그런좋은상태에신은늘있다면, 이는굉장한일이며, 게다가신이놓인상태가 ( 우리의것보다 ) 더좋다면, 이는더욱더굉장한일이다. 신은그런더좋은상태에 ( 늘 ) 있다. 그리고그는생명을또한가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인간의정신은가능상태에서현실적인사유로이행함으로써사유를하기때문에그의사유는영원할수없으나신적인정신은언제나사유활동의상태에놓여있기때문에영원하다고말한다. 그렇다면인간은어떻게해야하는가. 우리는 니코마코스윤리학 10 권을참조할수있다 : 인간이니인간적인것을생각하라, 혹은죽을수밖에없는운명이니죽을수밖에없는것들을생각하라 ' 고권유하는사람들을따르지말고, 오히려우리가할수있는데까지우리들이불사불멸의존재가되도록, 또우리안에있는것들중최고의것에따라살도록온갖노력을기울여야만한다. 이최고의것이크기에서는작다할지라도, 그능력과영예에있어서는다른모든것을훨씬능가하기때문이다. (1177b a 2)

16 210 철학논집 21 집 서동시에이어지는후기저작들의원천이라할수있다. Ⅴ 정신현상학 은과거의사상이이루어놓은업적을회상하면서그것을회복하려는의도를내비친다. 예전에는사상과형상의풍부함으로써천계 ( 天界 ) 를장식했다. 존재하는모든것에관한의미는 [ 존재하는것이 ] 그것을천계에연결시켜주는빛의실가운데놓여있다. 이빛의실을따라가는것은인간의 노고 이다. 이노고는 인간을감성적인것, 조야한것, 개별적인것의탐색으로부터구출하고, 그의시선을별들로향하게하려는것이다. 인간이신적인것을전혀잊어버리고, 벌레처럼, 먼지와 [ 더러운 ] 물로순간순간을만족하며연명하기라도한것처럼. 헤겔은이 시선이현재에머무르지않고이실을타고신적존재에로, 다시말해피안의현재 32 로올라간다고말한다. 믿음과지식 이 가장깊은바닥 과 가장명랑한자유 를대비시켰다면, 정신현상학 은 벌레 와 신적인것 을대비시킨다. 인간이벌레에서신적인것으로나아가려면우선그의 시선을별들로향하게 해야한다. 여기서우리는단테 신곡 의메타포를발견한다. 33 주지하듯이 신곡 의지옥편, 연옥편, 천국편마지막행은모두 별 이라는단어로끝을맺는다. 서사시의주인공단테 34 는지옥편마지막에서 32.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 정신현상학 과 신곡 의비교에관해서는 Harris, H. S., Hegel's Ladder, Vol.1, p. 29,endnote, 91 참조. 또한우리는셸링이 1803 년 < 비판적철학잡지 > 에기고하였던논문, Über Dante in philosophischer Beziehung 을고려할수도있다.

17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11 그의시선을별들로향하며, 연옥편마지막에서는별들에오를준비가되어있음을천명한다. 그리고마지막천국편에서는태양과별을움직이는신과하나가되었음을노래한다. 그러면 신곡 에서인간과신의합치는어떤과정을통해서성취되는가? 단테가신과하나가되는과정은지옥과연옥이라는 벌레 의단계를거쳐온천국편에서본격적으로시작된다. 단테는우선신의빛으로들어올려진다. 이메타포가처음등장하는천국편 1곡 64-75행 35 은다음과같다. 36 베아트리체는그녀의눈을 영원한바퀴들에고정시키고있었고, 나는고정시켰다, 66 나의눈을그녀에게, 태양에서거둬들인. 그녀를바라보면서, 나는내면에서변화되었다. 글라우코스가풀을맛본것처럼 69 그를바다의다른신들과동료로만들어준. 인간을넘어서는것 (trasumanar) 을말로 34. 작품 신곡 의주인공은작품 신곡 의저자인단테이며, 서사시안에서그는베르길리우스, 베아트리체, 베르나르두스라는인도자들을따라지옥에서천국을편력한다. 이는자신의여행을자신이서술하는형식을띠고있으며, 안내자들도단테의또다른자아라고이해할수있다. 그런까닭에우리는 신곡 에는단테의분열된자아들이펼쳐져있다고말할수있을것이며, 이는고난의과정을통해결국에는신안에서하나가되는서사적자아라하겠다. 헤겔의 정신현상학 에는종국을알지못한채전진하면서모든국면을경험하는의식이있으며, 이를관조하는철학자 (Für Uns) 가있다. 그러나더세밀하게따져보면그러한경험을편력하는의식과철학자외에도의식의경험의학인 정신현상학 을상술하는헤겔이라는저자도있다. 그런까닭에우리는 정신현상학 의주인공인의식, 의식을인도하는철학자, 정신현상학 의필자인헤겔모두가신안에서하나가되는서사적자아라고할수있다. 35. 신곡 텍스트는 Robert & Jean Hollander 의伊英대역본에근거한다. 36. 행을식별하기위해번역문장의어색함을무릅썼다.

18 212 철학논집 21 집 표현할수없겠지만하나의사례면충분하리라. 72 은총이이러한경험을허락하는이에게는. 내가, 당신이마지막에창조하신것안에있었는지는 당신만이아십니다, 사랑이여, 하늘을다 75 다스리는, 당신의빛으로나를들어올리셨으니 행에서단테는영원한것을보고있는베아트리체를본다. 이로써그는자연스럽게영원한것을보게되는데, 이는영원한것에대한단테의첫번째시선이다 행에등장하는글라우코스의변신은단테자신의신화를암시한다. 70행의 인간을넘어서는것 (trasumanar) 은단테가신의권역에들어섬으로써정상적인간의한계를넘어섰음을의미한다. 그러나이는아직완성된것이아니다. 이말이천국편 1곡에서나왔다는것은단테가천국에서겪어야할기나긴, 몹시힘든교육이시작되었음을의미하는것이다. 다시말해서여기서단테는천국의과정을겪을준비가된것뿐이요, 33곡에서의신과의접촉을통해서야비로소 trasumanar 의변형이완성되는것이다. 즉단테의 trasumanar 는베아트리체를만난순간일어나지만단테의진정한신화는, 그를마지막에준비시키고신의봄 (vision) 을실현시키는베르나르두스를거칠때에야비로소가능해진다. 37 천국편마지막에서단테의신화가일어나는부분은다음과같다. 142 여기서나의고귀한봄은그힘을잃었으나 이제나의의지와나의열망은, 동일한움직임으로돌아가는바퀴처럼, 그것과함께돌고있었으니 그것은태양과모든다른별들을움직이는사랑. 37. cf. Botterill, S., Dante and the Mystical Tradition: Bernard of Clairvaux in the commedia, pp

19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13 단테는마지막여행직전에초월적인것을볼수있는힘을얻는다. 그러나마지막에이르면그것도소용없는것이되고만다. 여기서신의사랑은단테의의지와열망에작용하고이로써단테는신의사랑과 함께 돌게된다. 이로써신화는완성된다. 단테의신화, 신과의합치는불현듯일어나는사건이아니다. 그것은지옥이라는 가장깊은바닥 에서부터스승의안내를따라스스로를연마해온도정의최종성과이다. 그성과는 가장명랑한자유 이다. 그것은유한자의수난의역사 38 를매개로하여성립한무한자와의합치이다. Ⅵ 이제 정신현상학 마지막부분을보기로하자. 목표, 즉절대적지, 또는스스로를정신으로아는정신은그것들각각에있어서, 그리고정신의왕국의구축을성취해온정신의 기억을자신의도정으로삼는다. 그것의기억의보존은우연성의 형식에서나타나는자유로운현존의측면에서보면 ( 자유로운정 신의 ) 역사이지만, 개념의체계의측면에서보면현상하는지의 학이다. 둘을결합한, 개념적으로파악된역사는절대적정신의 기억과골고다의언덕, 현실성, 진리, ( 절대적정신의 ) 왕좌에대한확신을이루거니와, 그것이없다면절대적정신은생기없는 고독이될것이다. 오로지 --- 이러한정신의왕국의술잔으로부터 그에게는그의무한성이부풀어오른다 우리는 신곡 에서주인공단테가지옥, 연옥, 천국을편력하는기간이그리스도의수난과부활의시기와같은기간임을상기해볼수있다.

20 214 철학논집 21 집 정신의전개의최종목표는자신이정신임을아는절대적정신이다. 이러한목표에이르는동안정신은자신의왕국을구축할뿐만아니라그러한구축의기억을가지고있기도하다. 스스로운동하면서동시에자신의그러한운동을상세히서술하였기때문이다. 이는정신의전개과정, 즉역사이다. 그러나신적정신의측면에서보면이는절대적정신의드러난형성태들이다. 이둘의결합, 즉유한한정신과신적정신의통일은 개념적으로파악된역사, 신적필연성과결합된역사 이다. 그런데그러한역사는느긋한도정이아니었다. 그것은 골고다의언덕 40 을거쳐온역사이다. 절대적정신이이러한수난의역사를결하고있다면참다운무한자가아니다. 그것은 생기없는고독 일뿐이요, 악무한 ( 惡無限 ) 이다. 이러한역사는 절대정신으로부터유리된그무엇, 신자체에는관심없는신에로의여정 41 이아니라신과하나가되고자하는인간의역사이기도하다. 이는헤겔의새로운종교이며철학이다. 39.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 이는그리스도의수난사를상징한다는점에서 믿음과지식 마지막부분의청사진을상기케한다. 41. 이뽈리트, 헤겔의정신현상학, II, p 그런데그는 지에다가서는개별적의식에관련해서뿐만아니라정신과그역사적전개에관련해서, 그리고종교에관련해서이새로운형태가지니는의미란무엇인가? 를묻고다음과같이대답하고있다. 확실히그것은 정신현상학 에있어서가장애매한문제가운데하나이다. 절대지에관한매우압축적이고추상적인구절들도이점을별로밝혀주지못함을우리는솔직히시인하여야한다. (I, p. 93)

21 신화 ( 神話 ) 의서사시 215 참고문헌 헤겔, 청년헤겔의신학론집, 정대성 ( 옮김 ), 인간사랑, 2005., 믿음과지식, 황설중 ( 옮김 ), 아카넷, 2003., 정신철학, 박구용, 박병기 ( 옮김 ), 울산대출판부, 2000., Phä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J. Hoffmeister, Hamburg, 아리스토텔레스, 형이상학, 김진성 ( 옮김 ), 이제이북스, 2007., 니코마코스윤리학, 강상진외 ( 옮김 ), 이제이북스, 장이뽈리트, 헤겔의정신현상학 1, 2, 이종철 ( 옮김 ), 문예출판사, Dante Alighieri, Paradiso, translated by Robert Hollander, Jean Hollander, Anchor Books, Botterill, S., Dante and the Mystical Tradition: Bernardo f Clairvaux in the Commedia,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rris, H. S., Hegel's Ladder vols 1, 2: The Pilgrimage of Reason and The Odyssey of Spirit, Hackett, Krasnoff, L., Hegel's 'Phenomenology of Spirit': An Introdu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이논문은 2010 년 3 월 31 일접수되고 2010 년 5 월 2 일심사완료되어 2010 년 5 월 10 일게재가확정되었습니다.

22 216 철학논집 21 집 Zusammenfassung Epik der Deifikation - Vorspiel für die Auslegung der Phänomenologie des Geistes - Kang, Yu-Won (Dongguk Univ.) Die Einheit vom Endlichen und dem Unendlichen, die Einheit von Gott und Menschen sind die Hauptthemen der Hegels spekulativen Philisophie und die Untersuchung darüber gibt uns einen Anhaltspunkt für die Auslegung von "Phänomenoligie des Geistes". Gott ist eine wahre Liebe und dies soll nicht verkleinert werden als eine Verfassung mit einer Positivität. Das Wort von Jesus "Mensch ist Gottessohn und Menschensohn" ist eine Überzeugung vom jungen Hegel.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tellt den Höhepunkt von Werken vom jungen Hegel und eine Quelle von seinen späten Werken dar, und das ist in der Dialektik von 3 Dimensionen zu sehen.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enthält Hauptmotiven von 'Paradiso', Dante, Die GöttlicheKomödie, wie "trasumanar" und Einheit mit Göttern.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ist eine spekulative Rekonstruktion der Passiongeschichte. Key words: the finite, the infinite, human being, God, the superhuma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C3B6C7D0B3EDC1FD3231C1FD5FC7ECB0D6BFA1BCAD20C0FDB4EBC0DAC0C720BFAABBE72DB1E8BFC1B0E62E687770> 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논문집 철학논집 제21집 2010. 05. 헤겔에게서절대자와역사 김옥경 ( 연세대학교) 요약 헤겔철학에서절대자는정신또는자유이념으로이해되며, 정신과자유의본질은절대부정성의운동이다. 자기를부정하고초월하는운동속에서절대자는유한한의식주체들과관계맺고다시자신에게로 복귀한다. 이러한절대자의자기운동은절대자자신의존재를증명해나가는과정또는자기전개과정으로간주된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126b72»¹®š

126b72»¹®š 스승님 말씀 우리의 타고난 사랑을 발휘하라 칭하이 무상사 / 1999. 5. 22. 이탈리아 로마 (원문 영어) 전쟁과 분쟁, 오해, 분노, 증오는 모두 신을 알 수 를 용서합니다. 예수는 원수를 용서하고 기도했습니다. 없음으로 인한 것입니다. 인류가 저지를 수 있는 온갖 아버지, 그들을 용서하소서.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악행들은 신을 알고자 하는 갈망에서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관망과부가 -정신현상학서론의논증구조분석과변증법적방법 Zusehen und Zutat. Eine Analyse der Argumentation der Einleitung zur Phänomenologie des Geistes und die dialektische Methode 1) 강순전 (Kang, Soon Jeon) * 목차 Ⅰ. 문제설정 Ⅱ. 관망 Ⅲ.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

생명의관계를규정하고자하기때문이다. 하지만자신의철학체계 6) 에서헤겔이 생명 을어떻게다루는가를살펴본다면그답이간단하지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는 1816년 주관논리 (Die subjektive Logik) 의이념편에서 생명의이념 을다루며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다만여기서는생명에 제목 :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 헤겔의인간학을중심으로 I. 들어가며 II. 동물적유기체의주관성과유기체로서의인간 III. 영혼의비물질성과신체성 3.1. 자연적영혼 3.2. 인간의신체성과육체화 IV. 결론 I. 들어가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영혼에관하여 에서영혼의능력을다섯가지로구분한다 : 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욕구능력, 장소이동능력, 사유능력. 식물은영양섭취능력만을갖는반면,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한국형노사관계모델 요약 ⅰ ⅱ 한국형노사관계모델의탐색 ( ) 요약 ⅲ ⅳ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ⅴ ⅵ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ⅶ ⅷ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ⅸ ⅹ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ⅹⅰ ⅹⅱ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제 1 장서론 3 4 한국형노사관계모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 BFCFB7E15FC3B6C7D0BBE7BBF320C1A63539C8A32E687770>

< BFCFB7E15FC3B6C7D0BBE7BBF320C1A63539C8A32E687770> 논문 http://dx.doi.org/10.15750/chss.59.201602.005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 헤겔법철학에서이성과현실의문제 - 박정훈 주제분류 서양근대독일철학, 역사철학 주요어 헤겔, 이성, 현실, 정신, 세계사 요약문 헤겔의객관정신론전체를포괄하는 법철학 에서는이성의현실로서법이념이다루어진다. 헤겔에게있어법의이념이란개념적으로파악된이성적현실이다.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 주차주제 : 철학과존재 1 강 : 죽음이후의삶은가능한가? 서민규 ( 기초교양교육대학 ) 1. 죽음뒤의삶에관한종교와철학의시각차를이해한다. 2. 죽음뒤의삶에관한과학적접근방식을이해한다. 3. 죽음과영혼에관한철학자들의생각들을정리한다. 1. 임사체험과영혼불멸 2.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논증 3. 죽음의형이상학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대다수종교에서는죽음후의삶을이야기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110-121¿¹¼ú°¡À̾߱â

110-121¿¹¼ú°¡À̾߱â 9 6 9 2 40 4 9 1 15 2 13 3 1 1 22 113 1960 2 12 40 1987 1960 1 114 3 4 5 2 6 1. 1962년 작 집 2. 1938년 작 언덕 위의 파밭 3. 2000년 작 연못 4. 1992년 작 연못 5. 2000년 작 설경색 6. 1972년 작 산 문화예술 이천삼년 사월호 115 1921 5 17 4 10 6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하늘사랑 03월할거

하늘사랑 03월할거 WORLD BEST 365 _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03 하늘사랑 www.kma.go.kr Vol.345 2010. March 하늘사랑 은 기상청 소식을 전하는 월간 정책지입니다. 하늘사랑 은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의 지식과 소통 간행물 하늘사랑 클릭! 기상이변의 예측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 All 0 New Aritaum Magazine 0 NEW EDITION.8 : : (8 ) : ( ) < > VIP. 0 < > 6 ARITAUM. 0, < > 6 ARITAUM. < >,. (

. All 0 New Aritaum Magazine 0 NEW EDITION.8 : : (8 ) : ( ) < > VIP. 0 < > 6 ARITAUM. 0, < > 6 ARITAUM. < >,. ( 0 new edition no. 6 www.aritaum.com . All 0 New Aritaum Magazine 0 NEW EDITION.8 : : 0. 9.. 9(8 ) : ( ) < > VIP. 0 < > 6 ARITAUM. 0, < > 6 ARITAUM. < >,. (www.aritaum.com). , 0 NEW EDITION NO. 6 WWW.ARITAUM.COM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30332E20B1E2C8B9B3EDB9AE5FBCBAC3A2B1E E E687770>

<30332E20B1E2C8B9B3EDB9AE5FBCBAC3A2B1E E E687770> 인문논총제 71 권제 2 호 (2014.05.31), pp. 77~101 헤겔의실천철학에서양심의문제 헤겔의실천철학에서양심의문제 **1) 성창기 ** [ 국문초록 ] 헤겔철학에대한일반적인해석적통념중하나는헤겔이개인의자유보다국가내지공동체의권위를우선시한다는것이다. 헤겔에대한이러한해석의한형태는자유로운도덕적판단의주체로서의양심에대한논의와관련된다. 투겐타트가비판한바와같이,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B0ADBCBAC8AD2E687770>

<B0ADBCBAC8AD2E687770> ꡔ 철학사상 ꡕ 별책제 2 권제 7 호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헤겔 ꡔ 법철학 ꡕ 강성화 서울대학교철학사상연구소 2003 편집위원 : 백종현 ( 위원장 ) 심재룡김남두김영정허남진윤선구 ( 주간 ) 발간사 2002년 8월부터한국학술진흥재단의기초학문육성지원아래우리연구소의전임연구팀이수행하고있는 < 철학텍스트들의내용분석에의거한디지털지식자원구축을위한기초적연구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Namseoul Univ. 2016 Global NSU 1. 2. 3. 4. 2012 2013 2014 2015 남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인 두 개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복수학위제도 복수학위제도는 세계를 무대로 펼쳐져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과별로 마련된 복수학위제도를 통해 남서울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세계적인 국제교류

More information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교회사회사업 Journal of Church Social Work. Vol.26. 2014. 6. pp.7~49 공동체의 교회사회사업적 의미와 그 모델로서 다일공동체에 대한 소연구 유장춘 (한동대학교 사회복지전공 교수) 초록 교회사회사업의 토대로서 인간의 본질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하나님 형상의 핵 심은 삼위일체로서 공동체 개념의 근거다. 교회는 공동체로서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30322DB9DAB9E8C7FC2E687770>

<30322DB9DAB9E8C7FC2E68777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p. 33 66 이성적인것의감성적표현 : 헤겔미학의 표현주의 이성적인것의감성적표현 : 헤겔미학의 표현주의 * 박배형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 ) 1. 들어가는말 헤겔은자신의 미학강의 에서서양의예술론을오랫동안지배해온모방론의정당성에의문을제기하면서이이론이예술의정수를드러냄에있어매우불충분하다고주장한다. 모방론에대한이러한비판과함께그는예술의본성을적절히설명할수있는자신의고유한이론을제시하고있는데,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7-4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7 * The Participant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Pre-service Teachers for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