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 교육과정분석을중심으로 - 이근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근님. (2012).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Language Research 48.1,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objectives of French education in high school from a diachronic perspective, the major content and emphasis of each revision period, and changes brought about by each revision, as well as suggest directions for more advanced objective setting in French education. The following suggestions were made as to objective setting directions in future French education: First, the spirit and principles of a curricular introduction should be explicitly reflected in the objectives because the structure makes it inevitable for the spirit of the introduction to be reflected in particulars both directly and indirectly in the country s centralized curriculum development system in which the national level introduction is closely related to particulars (subject curriculums) in the process of development. Second, the theories and practices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methods in vogue at the time of setting an educational objective in French education should be embraced, connected and presented explicitly in the description of the objectives. Curriculums should be developed in a way that the latest foreign language theories can be well integrated into the curriculums in order to provide high quality and consistent foreign language education. Finally, there should be balanced materialization works for the three domains of objectives, namely language, culture, and attitude. Currently, only the language objectives are materialized with the culture and attitude domain still at the abstract level. When setting curricular objectives in the future, materialization works should be done in the culture and attitude domain in a similar level to the language objectives. Keywords: 교육과정 Curriculum, 교육의목적과목표 Educational Goals and Objectives, 언어적목표와문화적목표 Linguistic Objectives and Cultural Objectives, 교수법 / 접근법 Methods/Approaches

2 800 이근님 1. 서론 우리나라교과교육의핵심내용은교과를통해무엇 (quoi) 을어떻게 (comment) 가르쳐야하는지를규정하고있는교육과정에있다. 무엇 과 어떻게 는전통적으로교과교육학자들의주요연구주제이며교육과정을구성하는양대축이라할수있다. 무엇 은교육과정에서 목표 와 내용 으로구체화되고 어떻게 는 교수 학습방법 으로구체화된다. 무엇 에해당하는목표와내용가운데서도가장핵심이되는요소는교육의목표라할수있다. 교육목표의설정은마치집을지을때우선적으로하는기반공사와같아제대로만들어지지않으면튼튼한집을지을수없는이치와같다고할수있다. 성공적인목표설정은성공적인교육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를담보한다. 이처럼교육의핵심인목표에관해심층적인연구를하는것은해당교과교육의질을제고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이다. 한국의프랑스어과교육과정은제2차교육과정이제정 공포된 1963년에최초로공식문서화된이래, 2009 개정교육과정기까지여덟차례에걸친개정을거치면서형식과내용측면에서많은변화가있었다. 본논문에서는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의목표를통시적관점에서살펴봄으로써개정시기별로주된내용과강조점이무엇인지, 개정을거듭하면서어떤변화를겪었는지를분석해보고향후진일보한프랑스어교육의목표설정을위한방향을제시해보고자한다. 이를위하여다음의연구문제를중심으로논의를전개하고자한다. 첫째, 교육목표의정의에대한이론적접근을통해지금까지프랑스어교육목표가제대로설정되었는지를비판적입장에서분석해보고향후개정교육과정의목표를설정하는데시사를얻고자한다. 둘째, 시기별외국어교수법의주요특징과각교수법이표방하고있는외국어교육의목표를살펴보고교육과정기별프랑스어교육목표와의연관성을도출하고자한다. 이때필요한경우교육과정의내용, 교수 학습방법과도연계시켜분석을할것이다. 셋째, 교육과정기별교육과정개정의의의및원칙이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설정에어떻게작용하였는지, 그리고구체적으로목표에어떤내용으로구현되어있는지를알아보고자한다. 넷째, 앞선논의를바탕으로향후프랑스어과교육의목표설정을위한제언을하고자한다.

3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교육목표 2.1. 교육목표에대한일반적논의 교육의목표는국가수준의교육이념부터교과별한단원의수업목표까지그 수준이매우다양하다. 국가교육의방향과각교과의지식을체계적으로조직해놓은교육과정에서도학교급별목표, 학년목표, 교과목표, 과목목표등목표의 종류가다양하다. 이가운데본논문에서는고등학교프랑스어교육과정의과목 목표를연구의대상으로삼고자한다. 따라서과목목표수준에서의목표에대한개념정의가필요하다. 그러나특정수준의목표에대한정의를내리는것은쉬운 일이아니므로일반적인교육의목표에대한정의를살펴보고자한다. 현대교과교육과정의기본틀구성에기초를제공한 Tyler(1949) 1) 는 교육목표는교육기관이추구하고자하는학생의다양한행동변화의표현 2) 으로제 시하여목표설정에있어서학습자에대한연구의중요성을제기했다. 결과적으로 학습자의흥미와요구, 필요, 관심사, 발달등에관한연구결과가교육목표설정에중요한자료로작용하게된다. Tyler 는또한교육목표진술방식에있어서내 용과행동의이차원적진술을제안하였다. 이어 Bloom 은 Tyler 행동의유형을 지적, 정의적, 운동기능적영역으로구분하고각영역을위계적으로분류하였으며, 이분류는교육목표설정이나교육평가에널리활용되고있다. 3) 또한교육의목표는흔히교육의목적과함께언급이되는데교육의목적과목 표에대한기존연구자들의견해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김대현, 김석우 (2005) 는교육의목적이 일반적으로교육에대한국가나사회 일반의요구를담고있으며, 장기간의교육을통해개발되는인간의다양한특성 이라규정하고, 교육의목표는 교육의목적에서도출되며교육의목적에비해덜포괄적이고적용기간이짧다. 고한다. 4) Beauchamp(1981) 은교육의목표 (objectives) 는 교실에서실제가르쳐지는것과관련된구체적인것, 목적 (goals 혹은 purposes) 은 외적인기준과관련된것이며이기준들은통상적으로더할 1) Tyler(1949) 는자신의저서인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전장에걸쳐교육과정과수업을계획할때해결해야할네가지근본적인질문을첫째, 학교가성취해야할교육목표는무엇인가 ( 목표 ), 둘째, 교육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는어떠한교육적경험을제공해야하는가 ( 내용 ), 셋째, 이와같은교육적경험은어떻게하면가장효과적으로조직할수있는가 ( 교학습방법 ), 넷째, 이러한교육목표가달성되었는지를어떻게평가하는가 ( 평가 ) 로제시하였으며이는프랑스어를포함한교과교육과정구성체계에그대로적용되고있다. ( ) 안은필자주. 2) R. W. Tyler.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 6. 3) 김대현 김석우. (2005). 교육과정및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265 쪽내용을발췌재구성함. 4) 김대현 김석우, 상게서, 쪽.

4 802 이근님 나위없이실용적인것 5) 으로정의하고있다. 한편, Print(1993) 는교육의목적 (goals) 과목표 (objectives) 의관계를 목표란교육기관이목적을교육적의도에따라구체적인진술로해석함으로써실제활용할수있는진술로제시되는것 6) 으로설명한다. 교육의목적과목표에대한이들의개념정의에서공통적으로진술되고있는바와같이목적은일반적인성격을갖는한편, 목표는특정한혹은특수한성격을 갖고있다. 또목적이장기적이며미래지향적인관점을갖는반면목표는단기적 이고현재의성과를중시하는관점을취하고있다. 목적이구체적인목표를개발하기위한일반지침이라면목표는목적에도달하기위한특수한수행지침으로보아야한다. 한편 Richterich(1994) 는 1990년대외국어과교육과정목표의특징과관련하여 교수 학습목표의조작적인정의에관한새로운테크닉이개발되고적용되어야하며, 목표기술은의사소통, 협상, 학습, 개념화, 텍스트를중심으로이루어져야함 7) 을강조하고있다. 여기서교수 학습목표에관한조작적인정의라함은이전목표의고정성혹은필수성과는대조적인의미로외국어교수 학습에있어서학습자의수준과흥미, 동기유발정도, 학습여건, 예컨대학교가위치해있는지역, 지리적특성, 교사의특성등에따라교육목표가유연성있고탄력적으로적용될수있음을의미한다. 즉더이상한개의목표로학습대상학습자모두를일률적으로교육하지않는것을의미한다. 또한외국어교육의목표가의사소통능력배양이라는점과협상, 개념화등의개념이목표설정에포함되어야함을지적하고있다. 살펴본바와같이교육의목표는가능하면구체적이고상세한내용과행동을수반한수행지침이되어야할것이고, 지적, 정의적, 운동기능적행동영역이포함되고, 특히외국어교육의목표는의사소통능력배양을지향하는목표설정이되어야할것이다. 본논문의논의대상인교육과정의과목목표는교과서나각종학습자료와교사의수업설계시참조기준이된다는점을감안해볼때, 내용과행동을수반한수행지침의성격을띠어야한다는면에서지금까지의목표에대한논의를크게벗어나지않는다고말할수있다. 따라서프랑스어교육의목표분석시상술한목표의개념과틀을기준으로삼고자한다. 5) G. A. Beauchamps. (1982). Curriculum theory (4th ed.), Itasca: F.E. Peacock Publishers, INC., pp ) M. Print. (1993). Curriculum Development and Design (2nd ed.), Sydney: Allen and Unwin, p ) R. Richterich. (1994). A propos des programmes. dans D. Coste etc. (Eds), Vingt ans dans l'évolution de la didactique des langues (pp ). Paris: Hatier/Didier, p. 187.

5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외국어교수법에서의교육목표 본항에서는외국어교수법가운데대표적교수법이라할수있는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교수법, 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 의사소통접근법, 행위중심접근법등에서강조하고있는교육의목표를제시해보고자한다. 문법번역식교수법 (Méthode grammaire traduction) 에의한외국어교육의 목적은그리스어나라틴어로쓰인문헌이나고전문학을읽고글에담긴내용과저자의사상을탐구하는데있었다. 따라서실제언어사용과는거리가먼교수법 이었으며, 문법규칙을교수 학습하고번역하는데많은시간을할애하였다. 따 라서언어의네기능가운데읽기가가장강조되었고, 독해, 번역등의일부읽기기능이다루어진다. 문화교육은현대의외국어교수법에서와같이문화의소재, 문화교육의범위등을설정해체계적으로이루어진것이아니고문헌교육을통 해문학, 역사, 철학등추상적이고사상적측면의문화와간접적으로접촉하는것이었다. 청화식교수법 (Méthode audio orale) 의목표는원어민과같은구두의사소통 의유창함을키우는것으로언어적측면에서는정확한발음, 어휘력, 구문의통제력, 의미이해에목표를두고있다. 또한모국어사용을전면금지하고문법설명 을하지않는것을원칙으로한다. 따라서정확한발음및구문연습을통해제한 된회화능력을키우는데는도움이되지만장기적으로는진정한의미의의사소통능력을기르는데는한계가있다. 이처럼청화식교수법은구어교육에중점을두 어듣기와말하기가우선시되고읽기와쓰기는 2 차적중요성을갖는다. 문화적요 소는 Germain(1993) 8) 에의하면일상생활의구어를기본으로하는언어와밀접히연관되며외국어교재에명시적으로제시되는데모국어와목표어사용국의 문화의비교뿐아니라사람들의일상생활과관련된문화를비교문화적관점에서 다룬다. 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 (Méthode stucturo globale audio visuelle) 이추구 하는목표는학습자의일상생활에필요한구두의사소통능력의배양이다. 구두 의사소통능력에서우선시되는것은이해능력, 즉듣기능력으로언어의청각적요소를매우중시하였다. 물론읽기, 쓰기를도외시하는것은아니었으나문자언 어보다는구두언어를우선시하였다. 문법은청화식교수법과마찬가지로명시적 으로다루지않고언어학습을하는가운데저절로익히게하는귀납적방법을채택한다. Germain(1993) 9) 에의하면문화적요소는별도로다루지않고언어에 8) C. Germain. (1993). Évolution de l'enseignement des langues: 5000 ans d'histoire, Paris: CLE international p ) C. Germain, op. cit., p. 155.

6 804 이근님 통합된한요소로다루어졌으며, 종전의교수법에서다루었던문학작품을통한 문화교육이아니고목표언어로의사소통하는데필요한사회문화적요소와심리적요소를고려한문화학습내용을다루었다. 의사소통접근법 (Approche communicative) 은의사소통능력을길러주기위해언어의 4기능을고루가르치는데목표를두며, 수업에서는의미 기능적교수요목을중심으로실제적이고다양한의사소통활동을한다. 특히의사소통의도 ( 설득하기, 명령하기, 요구하기등 ) 를가지고어떤상황에서어떤사람과어떤언어형태를사용하여의사소통을하는지가중요하다. 따라서정확한언어표현을강조하는청화식교수법이나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과는달리언어의유창성과의미전달에더무게를둔다. 문화교육은일상생활문화에중점이두어지며언어적의사소통에필요한비언어적행동을중시한다. 따라서언어적요소뿐아니라제스쳐, 표정, 시선, 억양등의비언어적요소도문화교육의대상으로다루어진다. 또한문화상호적접근법 (approche interculturelle) 의관점을택하며 문화상호적의사소통 10) 을중시한다. 행위중심접근법 (Approche actionnelle) 에서는다양성속에서통일을추구하는통합유럽정신에따라일터와학교에서타인과더불어살아가야하는사회적행위자 (acteur social) 를전제로언어를매개로사회적행위를수행하면서삶의현장에서부딪히는문제를해결해나가는과정을강조한다. 교실과사회를별개로보지않고교실에서배우는언어학습과사회에서의언어사용을구분하지않는다. 최희재 (2009) 는 교실에서의언어학습의목표가 의사소통을위한의사소통 (communiquer pour communiquer) 이아니라, 행위를위한의사소통 (communiquer pour action) 이다 11) 라고설명한다. 즉외국어사용자체보다는외국어를사용하여실제과제나프로젝트의성공적인수행을목표로하고있다. 따라서언어를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나누는기능적관점을다루지않고수용, 생산, 상호작용, 중개라는행위단위로파악하고있다. 언어재료는실제자료를다루되, 과제나프로젝트의성격에따라변형하거나선택적으로사용할수있다. 문화교육의관점은상호문화주의를더발전시켜다중상호이해를전제로다중문화 (pluriculture) 습득을목표로한다. 또한언어와문화를분리시키지않고 une compétence plurilingue et pluriculturelle 12) 로보며, 사회문화적배 10) 문화상호적의사소통이란강성영 (2000) 에의하면 원칙적으로각각다른언어, 문화권에속한대화자들에의해하나의언어, 문화를통해이루어지는의사소통 을뜻한다. 강성영. 우리나라프랑스언문화교육있어서문화상호적접근법적용실태, 269 쪽, 불어불문학연구 제 41 집, 한국불어불문학, 쪽. 11) 최희재 (2009). 유럽연합의언어문화정책고찰을통한프랑스어언어 문화통합방안연구 - 행위중심접근법의한국프랑스어교육에의적용,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133 쪽. 12) Conseil de l Europe. (2005). Un cadre européen commun de référence pour les langues:

7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05 경이전제된상황에서언어적으로의사소통을하는것을의미한다. 두요소는동 등한위상을갖기때문에상호영향을주며유기적인관계를갖는다. 3. 프랑스어과교육과정목표의변화 3 장에서는 1963 년에프랑스어가정식교과로도입된이래 2011 개정교육과 정기까지프랑스어과교육과정목표의특징을분석해보고자한다. 교육목표의특징분석에있어서는각시기별교육의목표가어떤외국어교수법의이론과관점을채택하고있는지, 그리고총론의정신을얼마나반영하고있는지를중점적으로분석해보고자한다 제 2 차교육과정기 (1963 년개정 ) 1963 년에제정공포된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다음과같다. 지도목표 1) 표준적인현대프랑스어의평이한내용으로된문장이나말을이해하는힘과간단한발표력을기른다. 2) 프랑스어를상용어로쓰는사람들의생활양식과풍속, 습관및그들의감정, 사고방식, 문화등에관한개략적인이해를가지게한다. 3) 우리와프랑스어를상용어로쓰는사람들의생활및문화의차이와특색을비교이해시킴으로써우리스스로에대한자각을더욱굳게한다. 4) 우리고유의생활양식, 미풍양속, 전통, 문화등을프랑스어를상용어로쓰는사람들에게전달할수있는기초적힘을기른다. 프랑스어교육과정이최초로제정공포된시기인 1960년대는문법번역식교수법이쇠락하기시작하고청화식교수법이성행하고, 이어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이시작되는시기이다. 이시기의가장두드러진특징은종전의문자언어위주의학습을비판하고구두언어학습을중시한것이라할수있다. 따라서정확한발음, 어휘력, 구문통제력등을중시하였다. 상기한교육과정목표에서는이러한교수법의새로운경향을따르고있다고보기는어렵다. 다만 지도내용 에서용어, 문법, 독해를청취, 발표보다우선시하고 apprendre, enseigner, évaluer. Paris: Didier, p. 105.

8 806 이근님 있는점으로미루어문법번역식교수법이우세함을알수있다. 또한 지도상의 유의점 에서 정확한발음과청취력지도를위하여는녹음기, 레코오드, 라디오등청각지도보조물을구비하여이용할것을권장한다. 라고제시하고있어청화식 교수법의원리를택하고있음을알수있다. 우선목표는언어적목표와문화적목표로구성되어있다. 첫번째목표는 문장이나말을이해하는힘과 에서보는바와같이구어보다는문어에비중을 두고있음을알수있다. 두번째와세번째목표는문화목표로서프랑스인의일 상생활을비롯해그들의사고방식을이해하고우리문화와의차이를비교문화의관점에서다루고있다. 네번째목표는문화와언어를결합시킨목표로프랑스어 로우리문화를소개하는능력을기르는목표를제시하고있다. 이시기의목표의특징은언어그자체보다는언어를매개로프랑스인의문화를이해하고우리문화와비교함으로써우리의정체성을살리고, 나아가우리문 화를프랑스인에게소개하는정도의능력을기르는것으로프랑스어와프랑스의 문화보다는우리문화에대한자각, 우리의문화를프랑스인에게소개해주는데더중점을두는목표라할수있다. 즉외국어교육의목표가외국인과의사소통 을하는것보다는외국어를배움으로써우리의정체성을굳건히하고우리의문 화를외국에알리는것이더중요하다고생각하였음을알수있다. 이는대한민국건국이후 4 19 와 5 16 을거치면서국가의자주성과정체성교육을강화하고 자하는제 2 차교육과정개정의정신 13) 을반영하고있다고볼수있다 제 3 차교육과정기 (1974 년개정 ) 프랑스어교육과정은 1974 년에처음으로개정 공포되는데전체교육과정개 정의맥락에서는제 3 차교육과정기가시작되는해이다. 개정된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아래와같다. 1. 목표 가 ) 표준적인현대프랑스어의기본어법을익히게하여,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기초적인기능을기른다. 나 ) 프랑스인의생활과그나라의문화에대한이해를증진시켜, 국제적협조심 과안목을기르고우리스스로의발전에도움이되도록한다. 다 ) 프랑스어를통하여우리나라의문화와현황에대한개략적인소개를할수 있는기초적인능력을기른다. 13) 이교육과정은 교육과정내용면에서는자주성, 생산성, 유용성을강조하고, 이원희외. (2010). 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75 쪽참조.

9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년대중반부터유럽에서는청화식교수법과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이쇠퇴 의길을걷고의사소통접근법이태동하던시기로외국어교수법에큰획을긋는 The Threshold Level (1975) 과프랑스어판 Un niveau-seuil (1976) 가연 구 개발된다. 이당시는의사소통기능과이의사소통기능수행에필요한개념 들에대한연구가시작되던시기이다 년에개정된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이와같은외국어교육의조류 를따르기에는시기상조라할수있다. 교육과정 내용 에읽기와쓰기가듣기와 말하기를우선하고있지만 지도상의유의점 에서는구두훈련을중시하고문법용어의도입을피하여야한다고명시하고있다. 문법은귀납적지도를제안하고 정확한발음과듣기지도를위해시청각자료를이용할것을제시하고있어문법 번역식교수법의원리는퇴색하고, 청화식교수법이주류를이루고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의기법도일부채택하고있음을알수있다. 목표에서는종전까지문어교육을중시하던경향에서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의네가지기능을배양하는목표로발전된점이특기할만하다. 즉프랑스어교육의실용성을강조하고있다고할수있다. 하지만네기능배양의전제조건으 로프랑스어의기본어법을익히는것을명시하고있어여전히문법을중시하고 있음을알수있다. 두번째, 세번째목표는문화관련목표로이전의교육과정과유사하게기술되어있으며국가관확립과더불어국제적안목과협조심을기르 는것으로세계로시야를넓히는방향으로기술하고있다. 제 3 차교육과정의개정방향에대해이원희등 (2010) 은 (1968 년에선포된 ) 국민교육헌장의이념구현을기본방향으로국민적자질의함양및인간교육의 강화, 지식 기술의쇄신등을기본방침으로하였고이러한방침에따라자아실 현과국가발전및민주적가치함양을교육목표로하였다. 14) 라고기술하고있는데세개의목표를통해자아실현 ( 가, 나, 다 항전반적인내용 ) 과국가발 전및민주적가치함양 ( 나 항의국제적협조심과안목을기르고, 다 항의우리 나라문화와현황의소개 ) 의내용을목표에구현하고있다고볼수있다 제 4 차교육과정기 (1981 년개정 ) 제 4 차교육과정기인 1981 년에개정된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는다음과같다. 14) 이원희외, 상게서, 77 쪽.

10 808 이근님 가. 목표 프랑스어사용능력을기르고, 프랑스인의문화를이해시킴으로써우리문화발 전에기여하게한다. 1) 일상생활과일반적인화제에관한비교적쉬운말을듣고, 말하고, 읽고, 쓰 는능력을기른다. 2) 프랑스인의생활및문화에관하여폭넓게이해한다 년대는의사소통접근법이꽃을피운시기로이교수법에의한각종교재들이출판되고의사소통접근법에의한교수 학습방법이성행하던시기이다 년에개정된교육과정은종전에어법교육을강조하는것과는달리, 프랑스 어사용능력신장과프랑스문화이해를강조하고있다. 그렇기는하지만의사소통능력에대한언급이나상호문화주의에입각한문화교육에대한언급은찾아 볼수없다. 다만교육과정의 내용 항목의언어기능에서듣기와말하기기능이 읽기와쓰기를우선해제시되었고, 언어재료에기본어휘를최초로제시하였다. 기본어휘는학생들이배워야할기본적인단어목록으로단어선정이나제시방 식에있어서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에의해집필된교재에사용된기초프랑스어 (Français fondamental) 와유사한어휘자료라할수있다. 특히지도및평가상의유의점에서구두훈련에중점을두고각종시청각자료및기구활용을권장 하며, 어휘와글을자연스러운문맥속에서제시하여익힐것을강조하는등구조 총괄시청각교수법의원리를수용한부분이많이있다. 목표측면에서는종전의교육과정이문화교육목표에강조를두었던데비해 이시기교육과정에는언어적목표와문화적목표각각한항목씩제시함으로써 언어교육과문화교육목표의비중을동일하게다루고있다. 더이상우리문화를소개하는도구로서의프랑스어가아니라프랑스어사용을강조하고있는점으로보아체계적인언어교육을강조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종전의문화교육의목표가우리의정체성을확립을위해우리문화소개를강조했던데서이시기에는프랑스인의생활문화를포함한폭넓은문화이해를강조하는것으로변화되었다. 교육과정개발역사상최초로전문교육연구기관인한국교육개발원에위탁하여연구개발형의교육과정을개발한제4차교육과정개정의기본방향은이원희등 (2010) 에따르면 어느한사조나이념만을고수하는교육과정이아니라, 종합적이고복합적인성격을지나고있다. 따라서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교육과정의토대위에서변화와미래에대한인식을강조하는미래지향적교육과정의인식이반영되었다. 인간중심교육과정의성격도반영되어개인적, 사회적, 학문

11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09 적적합성을고루갖춘교육과정이되게하였다 15) 라고기술하고있다. 제 4 차프 랑스어교육과정목표에외국어교육의핵심내용인언어기능과프랑스문화교육을강조하는데서알수있듯이국가의자주성, 정체성을강조하는등국가관이강하게부각된 2, 3차교육과정과는달리각교과의학문적논리에따라프랑스어교육과정을개발하였음을알수있다 제 5 차교육과정기 (1988 년개정 ) 1988 년에개정된제 5 차교육과정의프랑스어교육의목표는다음과같다. 가. 목표 1) 일상생활및주변의일반적인화제에관한쉬운말을들어이해하고, 간단한대화를나눌수있게한다. 1) 일상생활및주변의일반적인소재에관한쉬운글을읽어이해하고쓸수있게한다. 1) 프랑스어상용국민의생활양식과사고방식을폭넓게이해시킨다. 이시기도제4차교육과정기와마찬가지로의사소통접근법이성행하던시기이다. 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 1981년개정교육과정에서두개항목으로구분하여언어의네기능과문화목표를구분하여기술한것과는달리언어기능을구어와문어로구분하고두개의항목으로기술하여언어기능을한층더강조한한편, 듣기와말하기, 읽기와쓰기를묶음으로써실제의사소통상황에서통합적으로수행되는언어기능을함께제시한것이특징이라할수있다. 16) 또한일상생활에서사용되는프랑스어능력을배양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는데이는의사소통접근법의영향으로볼수있다. 한편문화적목표에서는처음으로프랑스어상용국민이라는표현을씀으로서프랑스문화뿐아니라프랑스어를사용하는지역, 즉프랑스어권국민의문화를이해하는것으로문화교육의범위를넓히고있는것이특징이다. 의사소통접근법의원리는특히지도및평가상의유의점에서명시적으로드러나있는데, 예컨대의사소통중심의연습과활용능력의강조, 말하기연습시정확성보다는의사전달력을중시한점등을들수있다. 15) 이원희외, 상게서, 79 쪽. 16) 언어의네기능을별도로분리하지않고구어 / 문어또는이해기능 / 표현기능으로구분하는예는의사소통접근법에관한이론서에서접할수있는데흔히 Widdowso(1981:69) 이인용된다. 제 5 차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에서는구어 / 문어로구분하여목표가진술되어있고, 제 6 차교육과정에서는이해기능 / 표현기능으로구분하여목표가진술되어있다.

12 810 이근님 제 5 차교육과정은이전의교육과정과는달리개정의큰명분은없고개선이필 요한부분만을개정한다는취지하에개정을하였기때문에제 4 차교육과정과마찬가지로외국어교과의학문적원리에따라교육과정목표가설정되었다 제 6 차교육과정기 (1992 년개정 ) 1992 년에개정된프랑스어교육과정의구체적인목표를제시하면아래와같다. 프랑스어 I 2. 목표가 ) 일상생활과관련된쉬운말과글을이해할수있게한다. 나 ) 일상적인화제와관련된내용을간단하게표현할수있게한다. 다 ) 프랑스인의일상생활과관습을이해하게한다. 프랑스어 II 2. 목표가 ) 일반적인화제와관련된말과글을이해할수있게한다. 나 ) 일반적인화제와관련된내용을표현할수있게한다. 다 ) 프랑스인의생활과문화를이해하고올바른가치관을갖게한다. 이시기교육과정목표의특징은종전의프랑스어교과가한개의과목으로구성되어있었던것과는달리프랑스어 I과프랑스어 II 두개의과목으로편성된점이다. 이와같은변화는제6차교육과정개정의방향에서그이유를찾아볼수있다. 즉교육과정구조의다양화로이수과정을늘리고필수과목축소및선택과목확대등시대적요구를반영하고자하는원칙이반영되었다. 17) 언어의네기능배양목표기술에있어서특이한점은제5차교육과정에서구어 ( 듣기, 말하기 ) 와문어 ( 읽기, 쓰기 ) 로통합하여기술했던것과는대조적으로이해기능 ( 듣기, 읽기 ) 과표현기능 ( 말하기, 쓰기 ) 으로묶어기술하고있는점이다. 이는제5차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와같은맥락에서언어의네기능이의사소통상황에서분리되어수행되는것이아니라는점을강조하기위해두개의기능을통합적으로기술한목표라볼수있다. 문화교육은제5차에서프랑스어권문화로범위를넓혔다가프랑스로범위를 17) 상세한내용은윤유숙 (2010). 국가정책으로서의일본어교육과정및교과서변천분석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2, 68 쪽및이원희외, 상게서, 83 쪽참조.

13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11 다시좁히고있으며프랑스어 I 에서는프랑스인의일상생활문화와관습을, 프랑 스어 II 에서는문화이해에서한발더나아가올바른가치관확립을목표로내세우고있다. 이를통해의사소통접근법에서추구하는문화상대주의적교육관을 반영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이시기는교육과정 내용 항목에 의사소통 기능 을도입하고부록에의사소통기능별예시문 18) 을제시하고교수 학습방법에서학생의흥미와동기유발, 학생중심의학습활동중요, 즉각적인오류수정 지양, 역할놀이게임등의사소통활동을적시함으로써본격적으로의사소통접근 법의원리를도입하여교육과정을개발한시기라할수있다 제 7 차교육과정기 (1997 년개정 ) 1997 년에개정된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다음과같다. 프랑스어 I 2. 목표 쉬운프랑스어를이해하고표현할수있는기초적의사소통능력을기르며, 프랑스문화를바로이해하는태도를가진다. 가 ) 쉽고간단한말을듣고이해한다. 나 ) 쉽고간단한내용을말로표현한다. 다 ) 간단한글을읽고이해한다. 라 ) 간단한말을글로표현한다. 마 ) 프랑스인의일상생활과관습을이해한다. 프랑스어 II 이하생략 1997 년개정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는이전의교육과정과는다른몇가지특징을갖고있다. 우선, 목표를총괄목표와하위목표로구분하여기술하였고, 목표 에 의사소통능력 이라는용어를최초로사용하였다. 또하위목표로다섯개항 목을두고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목표각한항목, 문화목표한항목으로제시되어있는점이다. 상술한특징에서알수있듯이 1997 년개정에서는언어네 기능연마를통한의사소통능력습득과더불어문화능력습득을강조하고있다. 이시기교육과정은의사소통접근법을채택한제 6 차교육과정의개정방향을한 18) Un niveau seuil 의핵심내용인 actes de parole 목록을제시한것임.

14 812 이근님 층더발전시켜의사소통능력배양을강조한교육과정이라할수있다. 이근님 외 (1997) 는제 7 차제 2 외국어과교육과정개발연구에서프랑스어를포함한외국어교육과정목표설정의중점을의사소통능력배양으로명명하며 정확한문장 을가리고표현할수있는언어능력 (compétence linguistique) 뿐만아니라적 절성과사회적인용인성의관점에서합당한언술들이이해하고표현할수있는의사소통능력 (compétence de communication) 을습득할수있어야한다. 19) 고 말하고있다. 이러한방향은교육과정내용에서의사소통기능을언어재료에서 가장우선적으로제시하고있는점과교수 학습방법에서언어의네기능을고르게기르도록강조하고있는점, 말하기지도에서개인별 분단별로역할놀이, 게임등을권장하고, 학생중심의상호작용학습활동, 오류의즉각적인수정지 양, 멀티미디어학습자료활용등에서잘나타나있다. 문화목표는언어기능에관한목표에비해서종전의교육과정과비교해상대 적으로약화된것으로보인다. 하지만실제적으로는 내용 에문화항목이별도로 제시되고다루어야할문화소재를상세하게제시하고있다. 프랑스어 I 에서는일상생활문화위주로, 프랑스어 II 에서는사회생활, 환경보존, 직업, 경제, 역사, 예술등문화소재의폭을넓게아우르고있다. 총론의개정방향은필수과목축소및선택과목확대, 정보화및세계화교육강화, 수준별교육과정운영등 20) 을들수있는데제 6 차와마찬가지로선택과목 확대에발맞추어프랑스어 I 과프랑스어 II 과목을편성하였다 개정교육과정 2007 년에개정된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다음과같다. 프랑스어 I 2. 목표일상생활과관련된기초적인프랑스어를이해하고표현할수있으며, 프랑스 어권사람들의문화를올바로이해한다. 가. 언어기능 21) ⑴ 듣기 단어를듣고소리와철자의호응관계를이해한다. 19) 이근님외. (1997). 제 7 차외국어과교육과정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0 쪽. 20) 윤유숙, 상게서, 71 쪽, 이원희외, 상게서, 86 쪽참조.

15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13 기본적인연음현상과연쇄현상을이해한다. 짧고쉬운문장을듣고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을구별한다. 일상생활과관련된짧고쉬운대화를듣고소재및주제를파악한다. 일상생활과관련된짧고쉬운대화를듣고상황및대의를이해한다. ⑵ 말하기 ( 이하생략 ) ⑶ 읽기 ( 이하생략 ) ⑷ 쓰기 ( 이하생략 ) 나. 문화 ⑴ 프랑스어학습을통해프랑스어권사람들의일상생활문화를이해한다. ⑵ 프랑스어권국가의주요정치, 경제, 사회, 역사등다양한문화적특 성에대해관심을가진다. ⑶ 프랑스어권문화를이해함으로써프랑스어의사소통의효율을극대화한다. ⑷ 프랑스어권문화와우리문화의비교를통해문화의보편성과특수성을인식한다. 다. 태도 ⑴ 프랑스어로의사소통을해보려는적극적인태도를가진다. ⑵ 프랑스어권문화에대해관심을가지고스스로알아보려는태도를가진다. ⑶ 프랑스어권문화를이해함으로써문화의다양성을존중하는태도를기르며, 타문화를통해우리문화를새롭게인식하고올바른가치관을가진다. 프랑스어 II 이하생략 2007 개정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종전교육과정의목표와비교해많은변화가있다. 우선목표기술이보다상세화되고구체화되었다. 제7차교육과정의언어기능별목표를세분화하여각기능별로학생들이실제로수행할수있는목표로기술하였다. 언어와문화에중점을두어기술했던목표를언어, 문화, 태도영역으로나누어목표에대한범위와개념에변화를주었다. 문화목표도프랑스 21) 말하기, 읽기, 쓰기목표는듣기목표와항목수및구체화수준이동일하므로별도로제시하지않음.

16 814 이근님 어권으로확대하여문화교육의범위를넓혔으며, 정의적영역의목표인태도영 역을다룬점이큰특징이라할수있다. 이근님외 (2005) 는제 7 차프랑스어목표의문제점에대해 목표의비구체성과위계화의불충분성 22) 을지적하며구체 적이고위계를가진목표설정을위해서 포괄성에서행동성으로가는목표의위 계화, 목표와내용간의유기적연계성, 내용제시의상세화와난이도를고려한최종목표의배열 23) 이바람직함을주장하고있다. 이러한연구결과를토대로 2007 개정교육과정에서는그동안간과해왔던정의적영역목표인 태도 영역을 제시함으로써목표의범위를넓히고구체화와동시에총괄목표와하위목표간의위계화를도모하였다. 문화영역목표를통해문화의범위를프랑스어권으로확대하고문화상대주의 적관점을명시적으로채택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태도영역의목표에서볼수있듯이문화의다양성을존중한다는진술을통해다문화주의 (pluriculturalisme) 을지향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처럼 2007 개정프랑스어교육과정의 목표는의사소통접근법에기반을두고 24) 행위중심접근법의관점을일부채택하고있다고볼수있다. 총론의개정방향은첫째, 단위학교교육과정편성 운영의자율권확대, 둘 째, 국가 사회적요구사항을보다적극적으로반영, 셋째,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개선, 넷째, 교과별교육내용의적정화, 다섯째, 주 5 일수업제월 2 회 실시에따른수업시수조정 25) 등으로프랑스어교육목표설정에있어서는직접 적인영향을주었다고보기어렵다 개정교육과정 최근에개정된 2009 개정교육과정의프랑스어목표는다음과같다. 22) 이근님, 김영준, 김영춘. (2005). 제 2 외국어과교육과정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85 쪽. 23) 이근님, 김영준, 김영춘, 상게서, 쪽내용참조. 24) 2007 개정프랑스어교육과정은목표에서언어의네기능고른강조, 프랑스어권문화와우리문화의비교문화의보편성과특수성인식을강조하였고, 특히교수 학습방법에서학습활동을과제중심, 학습동기와흥미를높이기위해퀴즈, 게임, 노래활용, 실물자료, 멀티미디어자료활용, 통합평가의비중강화등제 7 차교육과정보다의사소통접근법의원리를한층더강조하고있음을알수있다. 25) 윤유숙, 상게서, 쪽에서발췌.

17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목표 언어는자신의세계를표명하는도구이자세계를파악하는핵심수단으로, 지 구촌 시대에외국어학습에대한필요성은날로높아지고있다. ( 중략 ) 또한개인의성장과사회적소통이라는교육적가치를전제로하여, 학습자의상상력과 창의성이발휘될수있는교수 학습방법및스스로알아가는과정이반영될수 있는평가방법에초점을두고있다. 이를위해언어기능의연마를통한기초적인의사소통능력의배양, 프랑스어권국가에대한문화적지식의제공, 다중언어 문화적인가치를수용하는태도의양성을목표로한다. 언어, 문화, 태도측면이 결합된학습경험을통해학습자는상대적인입장에서자신의정체감을확인하게하는한편, 국제화시대에자신의진로와관련하여프랑스어학습의유용성을돌아볼수있다. 프랑스어를처음배우는학생들을대상으로하는 프랑스어 I 과목은초급수준의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능력을길러쉽고간단한프랑스어로의사소통할수있는기초적인능력을배양하는과목이다. 학생들은 프랑스어 I 과목을통해배양한기초적인의사소통능력을토대로프랑스어권사람들의일상생활과관련된일상문화는물론프랑스어권국가의사회제도, 생활양식등다양한문화적측면을폭넓게이해함으로써장차국제사회의주역으로성장할수있는자질을함양할수있을것이다. 프랑스어 I 의구체적인목표는다음과같다. 가. 언어기능 ⑴ 듣기 단어를듣고소리와철자의호응관계를이해한다. 기본적인연음현상과연쇄현상을이해한다. 짧고쉬운문장을듣고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을구별한다. 일상생활과관련된짧고쉬운대화를듣고소재및주제를파악한다. 일상생활과관련된짧고쉬운대화를듣고상황및대의를이해한다. 간단한말을듣고지시에따라행동으로옮긴다. ⑵ 말하기 ( 이하생략 ) ⑶ 읽기 ( 이하생략 ) ⑷ 쓰기 ( 이하생략 ) 나. 문화 ⑴ 프랑스어학습을통해프랑스어권사람들의일상생활문화를이해한다. ⑵ 프랑스어권국가의주요정치, 경제, 사회, 역사등다양한문화적특성에대해관심을가진다.

18 816 이근님 ⑶ 프랑스어권문화를이해함으로써프랑스어의사소통의효율을극대화한다. ⑷ 프랑스어권문화와우리문화의비교를통해문화의보편성과특수성을인식한다. 다. 태도 ⑴ 프랑스어로의사소통을해보려는적극적인태도를가진다. ⑵ 프랑스어권문화에대해관심을가지고스스로알아보려는태도를가진다. ⑶ 학습과정에대한기록을통하여자신의학습을스스로평가해보는태도를가진다. ⑷ 외국문화의이해를통하여상대적인시각으로우리문화를새롭게바라본다. ⑸ 다양한문화에대한이해를통하여지구촌시민이가져야할올바른가치관을가진다. 프랑스어 II 이하생략 2009 개정교육과정은 2007년에개정된프랑스어교육의목표와크게달라지지않았다. 다만종전의교육과정체제인 성격, 목표, 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 의체제가 성격 과 목표 를합쳐 목표 로재조직한점이달라진점이라할수있다. 결과적으로목표에각영역별로구체적인목표를기술하기전에프랑스어교육의전반적인목표를길게기술한것이특징이라할수있다. 또한언어, 문화, 태도목표항목이 2007 개정교육과정보다다소많아졌다. 전반적인목표진술내용에서 개인의성장과사회적소통이라는교육적가치, 프랑스어권국가에대한문화적지식의제공, 다중언어 문화적인가치를수용하는태도의양성, 학습자는상대적인입장에서자신의정체감을확인 등의문구를통해언어의사회적소통의중요성, 다중언어, 다중문화주의를표방하는행위중심접근법의근본정신을포함하고있다고할수있다. 그러나내용및교수 학습방법, 평가에서는여전히언어의네기능의고른강조, 프랑스어권문화와우리문화의비교문화의보편성과특수성인식, 의사소통기본표현, 교수 학습방법에서학습활동을과제중심, 학생의상호작용강조, 학습동기와흥미를높이기위해퀴즈, 게임, 노래활용, 실물자료, 멀티미디어자료활용, 통합평가의비중강화등의내용으로볼때의사소통접근법의원리를따르고있음을알수있다 개정교육과정은공통교육과정과선택교육과정의재설정, 교과별수업시수 20% 증감허용, 학년군, 교과군도입을통한집중이수로학기당이수교과

19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17 목수축소, 창의적체험활동의도입, 학생진로희망을감안한맞춤형교육과정 운영, 기타사회적요구사항반영등 26) 의특징을갖고있다. 이특징들가운데공통교육과정과선택교육과정의재설정의이유로프랑스어를비롯한여타외국 어는기술 가정, 한문, 교양교과와생활 교양군으로편성되어 제 2 외국어 교 과의명칭이새롭게부여되고자유선택교과가되었다. 자유선택교과란학교에서자율적으로선택유무를결정한다는의미로, 경우에따라서는제 2 외국어를가 르치지않아도되는교과가된것이다. 또한교과군도입을통한집중이수로학 기당이수교과목수축소원칙에따라이수단위수에도변화가있었는데종전에 6 단위에서 5 단위로축소되었다. 4. 프랑스어과교육과정목표의핵심요소분석 앞서제시한교육목표에대한논의에서목표는목적과대비해특수한성격을 가지며단기적이고현재의성과를중시하는관점을취하고있으며, 목적에도달하기위한특수한수행지침이라는결론에도달하였다. 이와같은논의에비추어각 교육과정기별프랑스어교육의목표가상기한교육목표의특징을어느정도반영 하고있는지를기술해보는것이의미가있을것이다. 또한프랑스어교육목표에있어서가장중요한요소는언어적내용항목과문화적내용항목으로, 항목의수 를비교하여각교육과정기별로어떤요소에중점을두고있는지를파악해보고자 한다. 그리고각교육과정기별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와문서체제분석결과를토대로개정기별로어떤외국어교수법의원리를담고있는지를분석해보고자 한다 목표진술의구체성 27) 제 2 차부터제 6 차교육과정기까지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는매우포괄적이고추상적인표현으로진술되어있다. 예컨대 문장이나말을이해하는힘과간단 한발표력, 프랑스어를상용어로쓰는사람들의생활양식과풍속, 습관 ( 제 2 26) 보다상세한내용은윤유숙, 상게서, 참조. 27) 목표진술의구체성의기준을정확히정하기란어렵다. 교육과정에편제되어있는한과목의교육목표가어느정도로구체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기준은없지만교육과정이교과서집필자들에게가장중요한지침이고동시에교사들이교안작성시기준으로삼아야할지침이기때문에누가보더라도명확한내용과수준이명시되어야한다. 따라서여기서말하는목표진술의구체성은교과서저자들과교사들에게실제적인지침이될수있는정도의내용의구체성을의미한다.

20 818 이근님 차 ),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기초적기능을기른다, 프랑스인의생활과그나라의문화에대한이해를증진시켜, 국제적협조심과안목을기르고 ( 제3차 ), 프랑스어사용능력을기르고프랑스인의문화를이해시킴으로써 ( 제4차 ), 일상생활및주변의일반적인화제에관한, 프랑스어상용국민의생활양식과사고방식을폭넓게이해 ( 제5차 ), 일상생활과관련된쉬운말, 프랑스인의일상생활과관습이해 프랑스인의생활과문화를이해하고올바른가치관을갖게한다 ( 제6차 ) 등등앞서논의한목표의정의나개념과는거리가있는진술들이다. 제7차교육과정은제6차까지의목표의포괄성과추상성을다소벗어나구체성을띠기시작한다. 예를들어 쉽고간단한말을듣고이해한다, 일상적인간단한말을표현한다, 일상적인내용을쉽고간단한글로표현한다. 등의진술을통해이전보다는구체적으로진술하고있다. 그러나여전히문화목표에있어서는 프랑스인의일상생활과관습을이해한다. 프랑스인의일상생활과문화를이해하고올바른가치관을가진다. 등목표진술이포괄적이고추상적이다 개정교육과정과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목표영역이언어기능, 문화, 태도로구분되었으며각영역별목표기술이이전교육과정과비교해매우구체적이고상세해졌다. 특히언어기능목표에서이러한변화를알수있는데, 예컨대 2007 개정언어기능목표 단어를듣고소리와철자의호응관계를이해한다. ( 듣기 ), 연음과연쇄현상, 억양에유의하며짧고쉬운문장을자연스럽게말한다. ( 말하기 ), 접속사에유의하면서짧고쉬운문장간의논리적관계를파악한다. ( 읽기 ), 서식에따라필요한정보를간단하게써넣는다. ( 쓰기 ) 등언어기능영역의목표는상당히구체적이다. 그러나문화영역과태도영역의목표는여전히포괄적이고추상적이어서목표전체가구체성을갖고있다고보기는어렵다 언어기능, 문화, 태도목표의비율 언어기능, 문화, 태도목표구성항목수를비교해보면 < 표 1> 과같다.

21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19 표 1. 교육과정기별프랑스어목표구성항목수비교교육과정기전체언어기능문화태도비고제2차 제3차 제 4 차 2(3) 1 1 총괄목표와하위목표로구성된첫번째교육과정목표로전체항목수는총괄목표를제외한항목수인 2개와총괄목표를포함한항목수인 3개를괄호안에제시함 제5차 제6차 제7차 5(6) 4 1 (1) 총괄목표안에태도목표가제시됨 2007 개정 27(28) 개정 33(34) 제6차교육과정기까지언어기능및문화 태도항목의비율이 2:1 정도로유지되다가제7차교육과정기부터는언어기능의비중이문화와태도에비해증가하기시작해 2007 개정교육과정에서는제7차에비해언어기능항목수가 5배,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6배로급격히증가하였다. 문화항목수도 1개에서 4 개로태도항목도 0 1개에서 3 5개로증가하였음을알수있다. 요약컨대목표항목수가전체적으로증가하였으며, 특히언어기능항목수가다른항목에비해세분화되었다. 기초적인의사소통능력을기르기위해언어기능을목표를세분해서제시하는것은바람직하나균형적인목표의세분화차원에서어느한영역의목표만세분화하는것은바람직하다할수없다 프랑스어과교육과정목표와외국어교수법과의관련 각교육과정기별프랑스어과교육의목표와외국어교수법과의관계를 < 표 2> 를통해살펴보고자한다.

22 820 이근님 표 2. 교육과정기별프랑스어교육목표와외국어교수법과의관계 교육과정기 제 2 차 제 3 차 제 4 차 제 5 차 대표외국어교수법 청화식교수법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 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의사소통접근법 의사소통접근법 교육과정에구현된외국어교수법 문법번역식교수법청화식교수법 청화식교수법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 청화식교수법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 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 제 6 차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접근법 제 7 차 2007 개정 의사소통접근법행위중심접근법 의사소통접근법행위중심접근법 의사소통접근법 의사소통접근법 교육과정상의근거 ( 근거항목 ) 문법, 독해의중시 ( 목표 ) 정확한발음과청취력지도 ( 지도상의유의점 ) 구두훈련중시 ( 지도상의유의점, 이하동일 ) 문법을귀납적으로지도 시청각자료이용 구두훈련강조 ( 지도 ) 시청각자료및기구활용강조 ( 지도 ) 기본어휘제시 ( 내용 ) 구어기능강조 ( 목표 ) 정확성보다는의사전달능력강조 ( 지도, 이하동일 ) 시청각기자재활용언급 프랑스문화뿐아니라다른문화에대한이해 의사소통기능강조 ( 내용 ) 학생의흥미와동기유발 ( 방법, 이하동일 ) 학생중심의학습활동중요 즉각적인오류수정지양 역할놀이게임등의사소통활동 의사소통능력배양 ( 목표 ) 의사소통기능강조 ( 내용 ) 언어네기능의고른교육 ( 교수학습방법, 이하동일 ) 개인별분단별역할놀이게임권장 학생중심의상호작용학습활동 오류의즉각적인수정지양 멀티미디어학습자료활용 언어의네기능고르게강조 ( 목표 ) 문화상대주의적관점채택 ( 목표 ) 학생의상호작용강조 ( 교수학습방법, 이하동일 ) 과제중심학습활동 퀴즈, 게임, 노래활용등의사소통활동강조 실물자료멀티미디어자료활용 통합평가강조 ( 평가 )

23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21 교육과정기 대표외국어교수법 교육과정에구현된외국어교수법 교육과정상의근거 ( 근거항목 ) 2009 개정행위중심접근법 의사소통접근법행위중심접근법 개인의성장과사회적소통이라는교육적가치, 프랑스어권국가에대한문화적지식의제공, 다중언어 문화적인가치를수용하는태도의양성, 학습자는상대적인입장에서자신의정체감을확인 ( 목표 ) 의사소통능력강조 ( 목표 ) 언어의네기능고르게강조 ( 목표 ) 문화상대주의적관점채택 ( 목표 ) 학생의상호작용강조 ( 교수학습방법, 이하동일 ) 과제중심학습활동 퀴즈, 게임, 노래활용등의사소통활동강조 실물자료, 멀티미디어자료활용 통합평가강조 ( 평가 ) < 표 2> 에서보듯이시기를대표하는교수법과실제교육과정에교수법과는시간상차이가있다. 가령청화식교수법과구조총괄시청각교수법이한창이던제2차교육과정기에는시대적조류를바로수용하지못하고여전히전통적교수법이문법번역식교수법의잔재가남아있는가하면, 최근에와서도의사소통접근법과행위중심접근법을수용하는데는많은시간이걸렸음을알수있다. 표를통해드러나는특징들을보다구체적으로요약해보면우선, 시기를대표하는교수법이론이나원칙을교육과정에구현하는데는적어도 10년이상걸린다는점, 그리고교수법의이론이나원리는교육의목표뿐아니라교육과정의다른항목특히내용, 교수 학습방법에도구현되어있다는점이다. 5. 결론 지금까지제2차교육과정기부터 2009 개정교육과정기까지프랑스어교육과정의목표변화를교육과정총론의방향, 외국어교수법의원리, 교육목표의정의에비추어본목표기술의구체화정도등여러요인들과관련시켜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프랑스어교육목표에는 2차, 3차, 7차를제외하고는총론의기본방향이뚜렷이반영되어있지않다. 그이유는여러가지를들수있겠지만언어

24 822 이근님 기능을위주로배양하는외국어라는교과목의특성상총론의정신을목표에구현하기가쉽지않은면이있을수있다. 또다른한편으로는교과전문가들이협의과정에서교과내적또는학문적논리에집중하고총론과의연계에대해서는관심을덜갖는측면이있을것으로추정된다. 그리고외국어교수법이성행하는시기와교육과정에서교수법의이론과실제를수용하는시기간에간극이크다. 또한교수법의이론과실제는교육과정목표에서보다는내용이나교수 학습방법부분에서많이수용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목표의상세화측면에서는개정이거듭될수록목표의본질에근접하는경향을발견할수있었으나일부영역에만그런경향이있음을볼수있었다. 즉 3개영역가운데언어기능영역만목표의상세화가이루어지고문화와태도목표는여전히추상적이고선언적인수준에머물고있음을알수있었다. 앞서행해진논의를바탕으로향후프랑스어과과목목표설정의방향을제안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교육과정총론의정신이나원칙이목표에명시적으로반영되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우리나라는중앙집권적교육과정개발체제를갖고있고국가수준에서총론과각론 ( 교과교육과정 ) 이밀접하게연계되어개발되기때문에직 간접적으로총론의정신이각론에반영될수밖에없는구조이다. 따라서총론의정신을각론에서교과의성격에맞도록목표설정시반영하는것은타당하다고본다. 그러나지금까지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의경우는앞서제시한 2차, 3차, 7차교육과정을제외하고는총론의정신이반영되어있지않았다. 차후프랑스어교육과정목표설정시에교육과정총론의정신이나원칙을수용해과목목표에어떻게구체화시킬것인가에대한논의가심도있게이루어져야할것이다. 둘째, 프랑스어과교육목표설정에있어서개정당시성행하고있는외국어교수법이론과실제를우리의교수 학습상황을고려하면서목표와적절히연계하는것이필요하다. 최신의외국어이론과잘접목된교육과정이개발되어야질높고일관성있고시대를앞서가는외국어교육을실시할수있을것이다. 또한목표설정뿐만교육과정의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에도교수법의이론과실제가일관성있고타당하게수용되도록해야한다. 셋째, 목표의세영역, 즉언어, 문화, 태도에대한균형있는구체화작업이이루어져야한다. 현재는언어영역의목표만구체화되어있으며, 문화및태도영역은이전교육과정보다는다소구체화되었으나여전히포괄적이고추상성을벗어나지못하고있어구체적으로도달해야할목표수준을가늠하기힘들다. 특히직접적인교수 학습활동과평가의대상이되는문화영역에대한구체화작업은필수적으로보인다.

25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823 프랑스어과교육과정목표분석을통해프랑스어교육의특징과문제점을파악하고개선점을제시하는데는분명한계가있다. 교육의목표에한과목에서중시하는모든것을다제시하기란불가능하기때문이다. 따라서목표와내용, 목표와교수 학습방법, 목표와평가등교육과정요소들을유기적이고총체적으로분석할필요가있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부분까지연구가행해지지못하였음을안타깝게여기며후속연구를통해보다내실있는교육과정목표가도출되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강성영. (2000). 우리나라프랑스언어 문화교육에있어서문화상호적접근법적용실태, 불어불문학연구 제41집, 한국불어불문학회 쪽. 김대현, 김석우. (2005). 교육과정및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윤유숙. (2012). 국가정책으로서의일본어교육과정및교과서변천분석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근님, 김영준, 한상헌, 박철, 맹주억, 이덕봉, 고일, 오명근, 김희경. (1997). 제7차외국어과교육과정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이근님, 김영준, 김영춘. (2005). 제2외국어과교육과정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원희, 박영무, 허숙, 박천환, 한승희, 장성모, 조주연, 황윤한, 박승배, 김영천, 조재식, 장인실. (2010). 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최희재. (2009). 유럽연합의언어문화정책고찰을통한프랑스어언어 문화통합방안연구-행위중심접근법의한국프랑스어교육에의적용,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Beauchamps, G.A. (1981). Curriculum theory (4th ed.), Itasca: F.E. Peacock Publishers, INC. Conseil de l Europe. (2005). Un cadre européen commun de référence pour les langues: apprendre, enseigner, évaluer, Paris: Didier. Germain, C. (1993). Évolution de l enseignement des langues: 5000 ans d histoire, Paris: CLE international. Print, M. (1993). Curriculum Development and Design (2nd ed), Sydney: Allen and Unwin. Richterich, R. (1994). A propos des programmes dans Coste, D. etc (Eds), Vingt ans dans l'évolution de la didactique des langues, Paris: Hatier/Didier. Tyler, R.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

26 824 이근님 versity of Chicago Press. Widdowson, H.G. (1978). Teaching language as communica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Texte traduit par Blamont, K. & G. (1981). Une approche communicative de l enseignement des langues, Paris: Hatier-CREDIF. 문교부. (1963). 고등학교교육과정. 문교부. (1974). 인문계고등학교교육과정. 문교부. (1981). 고등학교교육과정. 문교부. (1988). 고등학교교육과정. 교육부. (1992). 고등학교교육과정 (1). 교육부. (1997). 고등학교교육과정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고등학교교육과정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제 2 외국어과교육과정. 이근님 서울시중구정동길 정동빌딩한국교육과정평가원전자우편 : lknim@naver.com 접수일자 : 수정본접수 : 게재결정 :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Ⅳ 국어과교사용지도서체제및활용방안 Chapter 모두가행복한교육, 미래를여는창의인재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 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2017. 1. 10. 전달연수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박동영 2015 개정교육과정초등학교 1~2 학년군국어과교과용도서의이해 INDEX Chapter Ⅰ 2015 개정국어과교육과정의이해 Chapter Ⅱ 국어과교과용도서개발방향 Chapter Ⅲ 국어과교과서체제및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KD2002-29-02.hwp

KD2002-29-02.hwp 韓 國 敎 育 요 약 학술 논문.,......,.,,,......., (, 1999).. ...,.,.,,,.,,,,, (, 1990).,,. (,, 1999)...,...,,,.,,.,.. (, 1999),,., 학술 논문....,., (, 1998).., (Keeves, 1997)...,...,.,,.,... (, 1970). .,,,,,.,,,,...,,,,,..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표준중국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코드번호명칭학습내용비고이수증명서단계 1. PTH1113 어휘와문법활용 I 기본상용어휘와핵심문법을익히는기초과정으로, (Level 1) 일상생활대화에서자주쓰이는단어의학습과적절한활용에중점을둠. 표준중국어초보자를위한집중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을통한중국어의이해에초점을맞추고있음.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91-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91 : * Research Subject Trend Analysis on Educational Innovation with Network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A Study on the Opt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27-148 DOI: http://dx.doi.org/11024/pnuedi.27.4.201712.127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ppropriate Hearing-impaired Curriculum Purpose: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광동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 코드번호 명칭 학습내용 비고 이수증명서단계 초급광동어 (Level 1) 광동어초급자를위한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에중점을맞추어, 성취도지향수업활동을통해 400 여가지어휘와다양한문법및표현방법을익힘. 1. CAN1113 1. 어휘와문법활용 I 일상생활에서자주쓰이는기본단어와문법을익히는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335-36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335 Awareness, Supports in Need, and Actual Situation on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12 52,.,. 1),. (2007), (2009), (2010 ), Buzássyová, K.(1999), Bauer, L.(2001:36), Štekauer, P.(2001, 2002), Fernández-Domínguez(2009:88-91) (parole),

212 52,.,. 1),. (2007), (2009), (2010 ), Buzássyová, K.(1999), Bauer, L.(2001:36), Štekauer, P.(2001, 2002), Fernández-Domínguez(2009:88-91) (parole), - - Jung, Handero. 2011. 08. The formation and listedness of nonce words - Focused on wordization of syntactic construction -. Korean Linguistics 52, 211-241.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formation and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연구자료 ORM 제 1 차교과교육과정개선을위한포럼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 교과교육과정개선방향 일시 2010년 5월 7일 13:30-17:00 장소 한국교육과정평가원대회의실 (4층) 주최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주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교육과정위원회한

연구자료 ORM 제 1 차교과교육과정개선을위한포럼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 교과교육과정개선방향 일시 2010년 5월 7일 13:30-17:00 장소 한국교육과정평가원대회의실 (4층) 주최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주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교육과정위원회한 연구자료 ORM 2010-11 제 1 차교과교육과정개선을위한포럼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 교과교육과정개선방향 일시 2010년 5월 7일 13:30-17:00 장소 한국교육과정평가원대회의실 (4층) 주최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주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교육과정위원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교육과정위원회 연구자료 ORM 2010-11 제 1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요구분석 상황분석 교육과정의목표기술 교수요목설계 수업절차제공 교육자료개발 평가 1 요구분석 : 양적인조사외에질적인연구를포함해야하며, 학습자요구분석뿐만아니라교수자요구분석을포함해야한다. 2 상황분석을실시해야한다. 3 교육목적과목표가적절하게설정되어야한다. 4 교육과정을구현할

요구분석 상황분석 교육과정의목표기술 교수요목설계 수업절차제공 교육자료개발 평가 1 요구분석 : 양적인조사외에질적인연구를포함해야하며, 학습자요구분석뿐만아니라교수자요구분석을포함해야한다. 2 상황분석을실시해야한다. 3 교육목적과목표가적절하게설정되어야한다. 4 교육과정을구현할 한국어교육과정론 개념정의 1 교육과정 : 교육프로그램의계획, 운영, 평가, 관리를위한원리이며절차 2 교육과정 (curriculum) 이란교육의목적에비추어타당하게선택된교육의내용으로서, 방법적원리의적용이가능하도록조직된것으로구체적으로는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수절차, 학습경험, 교육평가의순환적과정이포함된다. 3 교육과정 : 교육의과정에서의계획하기, 이행하기,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부산지역중국인한국어학습자의방언에대한태도및방언사용양상연구 권성미 * 1)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서론 L2. 1), 2). * http://dx.doi.org/10.17313/jkorle.2014..34.1 1). 2) (2009), (2001), (2005), (2006). (2009), (2005), (2006). (2001),,. 2 국어교육연구제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동남어문논집제 24 집 ( ) pp. 39~58 한국어교재의말하기활동연구 김상수 ( 부산외대 ) Kim Sang-Soo The Analysis of Speaking Activity in the Korean Textbook. Dongnam Jou

동남어문논집제 24 집 ( ) pp. 39~58 한국어교재의말하기활동연구 김상수 ( 부산외대 ) Kim Sang-Soo The Analysis of Speaking Activity in the Korean Textbook. Dongnam Jou 동남어문논집제 24 집 (2007. 11) pp. 39~58 한국어교재의말하기활동연구 ( 부산외대 ) Kim Sang-Soo. 2007. The Analysis of Speaking Activity in the Korean Textbook. Dongnam Journal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24. Recently, Korean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교육부고시제 호 ( )/ ,,,

교육부고시제 호 ( )/ ,,, 교육부고시제 2015- 호 23 2. 2015 9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5. 16. 2 16. 17. 17. 18. 18. 19. 19. 20. 20. 21. 21. 22. ( ) 22. 23.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2014. 10.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3 과제 1.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위한기반조성 과제 2.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교수학습모형구안및적용 과제 3. 자기주도학습습관형성을위한다양한스마트교육활동전개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에너지기후변화교육 4(2):203~211(2014) 203 초등학교 교과서 에너지 단원의 탐구활동과 시각자료 기능 분석 사례 연구 신명경 권경필 *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 This study aimed to analyze energy related inquiry activity and visual materials in elementary textbook.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10-미술과 2009.6.1 4:25 PM 페이지1 아이디-2 @PDF_IN 2438DPI 180LPI T 고 등 학 교 교 육 과 정 해 설 발 간 등 록 번 호 11-1341000-000535-14 10 10 미 술 미 술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미 술 목 차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Ⅰ. 미술과 교육과정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중국학습자를

중국학습자를 다문화가정자녀를위한 교육지원방안연구 행사일정 등록 13:00-13:30 참석자등록 개회식 : ( 사회 : 윤희원 ) 13:30 개회및인사 ( 서울대교육종합연구원장조승제 ) 1부 : ( 사회 : 박상철 ) 13:40-14:00 기조강연 : 한국사회의다문화교육과교육방향 ( 서울대사회교육과조영달 ) 14:00-14:20 다문화가정자녀교육의이해와장학 ( 서울대국어교육과윤희원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과학교육연구지,37권 1호,pp.117-130(2013.5) Jour.Sci.Edu,Vol.37,No.1,pp.117-130(2013.5) 생물 학습을 위한 고등학생 소집단과 교사의 면담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분석 김정민 송신철 1 심규철 2 * 환경생태교육연구소 1 경기신길고등학교 2 공주대학교 The Patterns of Interaction in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미래지향 고령친화 주거디자인을 위한 예비노인층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Characteristics of Lifestyle of the Pre-Elderly for Future Elderly-friendly Housing Design 류 혜 지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교수 Ryu hye-ji Dept. of Interior Design, Chungwoon University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49-17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4.201712.149 * A Study o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Introduction of Innovational

More information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단위학교성과제고를위한 교육여건개선방안탐색 모시는글 2012 년도에듀데이터활용학술대회프로그램 목차 n n [ 주제 1] 교육지원청수준에서기초학력결정요인분석연구 천세영 이성은 3 [ 주제 2] 비용함수모형에의한국 공립중학교적정교육비및가중치산출연구 오범호 윤홍주 엄문영 37 n n [ 주제 1] 토론 김영애 67 [ 주제 2] 토론 김성식 73 n n [ 주제

More information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판적인사고에근거하여간호과정을적용함으로써대상자에게보다효과적인간호를제공하기위한기초교과과정이다.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교육평가의이해 2 장 교육평가 학습과제 목표중심평가모형의특성을종합하고, 모형들의특징을안다. 가치판단모형의특성을종합하고, 모형들의특징을안다. 의사결정모형의특성을종합하고, 모형들의특징을안다. 1 목차 1 목표중심모형 2 판단중심모형 3 의사결정모형 2 목표중심모형 평가모형 평가목적을효과적으로달성하기위하여특정탐구방식을 적용하여평가방법및절차를체계화한것 목표중심모형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423-44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42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emocratic Consultative Culture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405-425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405 *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Factors of Immigrant Background Youth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