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Drawing Program For Kid s Education 어린이교육용그림판

2 1. Refine Notes 2. GUI Interface 3 Real Use Case + Sequence Diagram 4. System Architecture 5. Design Class Diagram

3 01 Refine Notes(1/6) 1.Use Case 수정 점수파일저장하기, 점수파일불러오기, 등수표시, 사용자정보, 점수환산하기, 밑그림불러오기 도형선택하기, 도형색채우기, 도형그리기 색 1 선택하기, 색 2 선택하기 2.Use Case 삭제 => UseCase 를 19 개에서 13 개로수정 3

4 01 Refine Notes(2/6) 3. Business Concept Model 수정 4. Business Concept Model 삭제 5. Business Concept Model 추가 4

5 01 Refine Notes(3/6) 수정되기전 UseCase Diagram 5

6 01 Refine Notes(4/6) 수정된후 UseCase Diagram 6

7 01 Refine Notes(5/6) 수정되기전 Business Concept Model 7

8 01 Refine Notes(6/6) 수정된후 Business Concept Model 8

9 02 GUI Interface(1/4) 메뉴 패널 9

10 02 GUI Interface(2/4) 10

11 02 GUI Interface(3/4) 밑그림목록 11

12 02 GUI Interface(4/4) 밑그림 성적 12

13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Purpose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도형그리기 User 사용자가도형을그린다 도형을그리면화면에나타낸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1.1, R1.2.1, R1.2.3 Use Case : 도구굵기선택하기, 색고르기 Pre-Requisites 도구의굵기, 색 1, 색 2 가설정되어있어야한다.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도형그리기도구에서원, 사각형, 직선중하나를선택한다. 2. (S) : 시스템이 shapenum 값을설정한다. 3.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색채우기옵션을설정한다. 4. (S) : 시스템이 fillstate 값을설정한다. 5. (A) : 사용자가 Panel 의 Image 에원하는지점에서부터드래그하여도형을그린다. 6. (S) : 시스템이사용자가그린도형을 Panel 의 Image 에출력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13

14 Sequence Diagram 14

15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Purpose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연필그리기 User 사용자가연필도구로그림을그린다 연필도구로그림을그리면화면에나타낸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1.2, R1.2.1, R1.2.3 Use Case : 연필그리기, 도구굵기선택하기, 색고르기 Pre-Requisites 도구의굵기, 색 1 이설정되어있어야한다.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연필도구를선택한다. 2. (A) : 사용자가 Panel 의 Image 에원하는지점에서부터드래그하여선을그린다. 3. (S) : 시스템이사용자가선을 Panel 의 Image 에출력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15

16 Sequence Diagram 16

17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Purpose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텍스트삽입하기 User 사용자가텍스트도구로텍스트를삽입한다 텍스트도구로텍스트를삽입하면그림에나타낸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1.4, R1.2.3 Use Case : 텍스트삽입하기, 색고르기 Pre-Requisites 색 1 이설정되어있어야한다.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텍스트도구를선택한다 2. (A) : 사용자가 Panel 의 Image 에원하는지점에클릭하여텍스트를삽입한다 3. (A) : 사용자가원하는텍스트크기를설정한다. 4. (A) : 사용자가텍스트를입력한다. 3. (S) : 시스템이사용자가삽입한텍스트를 Panel 의 Image 에출력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17

18 Sequence Diagram 18

19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색골라내기 User Purpose 사용자가색골라내기도구로해당색을골라낸다.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사용자가원하는색부분을선택하면, 시스템이선택한부분의색을사용자에게제공한다. 골라낸색을 color1 혹은 color2를저장한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1.6, R1.2.3 Use Case : 색고르기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색 1 혹은색 2 가설정되어있어야한다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스포이드도구를선택한다. 2. (A) : 사용자가 Panel 에출력된 Image 중, 골라내고자하는색이있는부분을클릭한다. 3. (S) : 시스템이골라낸색상으로 color1( 혹은 color2) 을설정한다. 4. (S) : 시스템이 Menu 에있는색 1( 혹은색 2) 의버튼을변경된색으로수정하여나타낸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19

20 Sequence Diagram 20

21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도구굵기선택하기 User Purpose 사용자가도구의굵기를선택한다.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사용자가도구의굵기를선택하면, 시스템이도구의굵기를사용자가선택한수치로설정한다. 선택한굵기로 Thickness를설정한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1.1, R1.1.2, R1.1.5 Use Case : 도형그리기, 연필그리기, 지우개로지우기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의굵기버튼을클릭한다. 2. (S) : 시스템이 4 가지종류의굵기버튼을나타낸다. 3. (A) : 사용자가굵기종류를선택한다. 4. (S) : 시스템이선택한종류의굵기로 Thickness 값을설정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21

22 Sequence Diagram 22

23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Purpose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색종류선택하기 User 사용자가색종류를선택한다 사용자가색종류를선택하면, 시스템이선택된색종류를현재의색종류로설정한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2.2 Use Case : 색종류선택하기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색 1 버튼혹은색 2 버튼을선택한다. 2. (S) : 시스템이선택한종류로 colorstate 값을설정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23

24 Sequence Diagram 24

25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색고르기 User Purpose 사용자가색상을고른다. Overview Type Cross Reference 사용자가색을선택하면, 시스템이사용자가선택한색을현재의 ' 색 ' 으로설정한다. Primary and Essential System Functions : R1.2.3 Use Case : 색고르기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있는대표색버튼을선택하거나, 색편집버튼을눌러임의의색을선택한다. 2. (S) : 시스템이선택한색으로 color 값을설정한다. 3. (S) : 시스템이 Menu 에있는현재선택된색종류의색을변경된색으로수정하여화면에나타낸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25

26 Sequence Diagram 26

27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Purpose Overview Type 저장하기 User 사용자가그림을저장한다 저장하기요청을받아서, 그림을저장한다 Primary and Essential Cross Reference System Functions : R2.1 Use Case : 저장하기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서저장하기버튼을클릭한다. 2. (S) : 시스템이저장하기창을화면에출력한다. 3. (A) : 사용자가저장하기창에그림파일경로와이름을설정한다. 4. (S) : 시스템이 filepath 가적합한지검사한다. 5. (S) : 시스템이 filename 이중복되는지검사한다. 6. (S) : 시스템이해당경로와이름으로파일을저장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1. 이름이올바르게설정되지않으면 wrong filename 에러를출력한다. 2. 경로가올바르게설정되지않으면 wrong filepath 에러를출력한다. 27

28 Sequence Diagram 28

29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불러오기 User Purpose 사용자가그림을불러온다. Overview Type 불러오기요청을받아서, 그림을불러온다 Primary and Essential Cross Reference System Functions : R2.2 Use Case : 불러오기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에서불러오기버튼을클릭한다. 2. (S) : 시스템이불러오기창을화면에출력한다. 3. (A) : 사용자가불러오기창에서그림경로를선택한다. 4. (A) : 사용자가불러오기창에서그림이름을선택한다. 5. (S) : 시스템이 filename 을가진파일이존재하는지검사한다. 6. (S) : 시스템이해당파일이그림파일인지검사한다. 7.(S) : 시스템이해당그림을불러와서 Panel 에출력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불러올파일이그림형식이아니거나존재하지않는경우에러를출력 29

30 Sequence Diagram 30

31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게임시작하기 User Purpose 게임을시작한다. Overview 사용자가게임을시작한다. 사용자가사용자정보를입력한다. 사용자가밑그림을선택한다. Type Primary and Essential Cross Reference System Functions : R3.1, R3.2 Use Case : 게임시작하기, 채점하기 Pre-Requisites Typical Courses of Events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에서색칠공부게임버튼을클릭한다. 2. (S) : 시스템이게임시작전경고창을출력한다 3. (A) : 사용자가 색칠공부게임경고창 의 계속 버튼을클릭한다 4. (S) : 시스템이현재 panel의 Image를삭제한다 5. (S) : 시스템이 사용자정보입력창 을화면에출력한다. 6. (A) : 사용자가 사용자정보입력창 에사용자이름을입력하고 확인 버튼을클릭한다. 7. (S) : 시스템이사용자이름을 UserName::userinfo에저장한다. 8. (S) : 시스템이 밑그림선택창 을화면에출력한다. 9. (A) : 사용자가 밑그림선택창 에서밑그림을선택하고 확인 버튼을클릭한다. 10.(S) : 시스템이밑그림을불러와서 panel에출력한다. 취소 버튼을클릭시게임을시작하지않는다선택한밑그림이없는경우에러를출력 31

32 Sequence Diagram 32

33 Real Use Case Use Case Actor Purpose 채점하기 User 사용자가그린그림의채점결과를나타낸다 Overview 사용자가그린그림과밑그림을비교하여점수를환산한다. 해당점수로순위를계산한다. 계산한순위와점수를화면에출력한다. Type Primary and Essential Cross Reference System Functions : R3.1, R3.2 Use Case : 게임시작하기, 채점하기 Pre-Requisites 게임이시작된상태여야한다. Typical Courses of Events (A) : Actor, (S) : System 1. (A) : 사용자가 Menu 의채점하기버튼을클릭한다. 2. (S) : 시스템이밑그림과사용자가그린그림에서각픽셀의 R,G,B 값을비교하여일치하는픽셀 / 전체픽셀 *100 을하여점수를 Score 에저장한다. 3. (S) : 시스템이기존의성적파일을불러온다. 4. (S) : 시스템이기존의성적파일과 Score 를비교하여등수를계산하여성적파일을갱신한다. 5. (S) : 시스템이성적파일의내용을 채점결과창 에출력한다. Alternative Courses of Event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33

34 Sequence Diagram 34

35 04 System Architecture DPKE PaintTool FileIO Interface Vertex -text: Text -color1: Color -color2: Color -thickness: Thickness -colorstate: int +shape: Shape +setcolorstate(num: int): void +getshape(): Shape +gettext(): Text +getcolor1(): Color +getcolor2(): Color +getthickness(): Thickness +getcolorstate(): int +setcolor1(c: Color): void +setcolor2(c: Color): void -score: int -rank: int -username: String UserInfo +setscore(_score: int): void +getscore(): int +setrank(_rank: int): void +getrank(): int +getusername(): String +setusername(_username: String): void -filename: String -filepath: String +setfilename(filename: String): void +getfilename(): String +setfilepath(filepath: String): void +getfilepath(): String +checksavefile(filename: String, filepath: String) +checkloadfile(filename: String, filepath: String) ImageFileIO +SaveImage(img: BufferedImage): void +LoadImage(img: BufferedImage): void TextFileIO +SaveText(userinfo: ArrayList<UserInfo>): void +LoadText(userinfo: ArrayList<UserInfo>): void PaintGame -userinfo: ArrayList<UserInfo> -sketch: Sketch -imagefileio: ImageFileIO -textfileio: TextFileIO -painttool: PaintTool -paintgame: PaintGame -image: Image -imagefileio: ImageFileIO -vertex: ArrayList<Vertex> +SelectShape(_shapenum: int): void +SelectFillColor(_fillstate: boolean): void +DrawShape(): void +DrawWithPencil(): void +Fill_Color(): void +WriteText(): void +Eraser(): void +UseSpuit(): void +SelectThickness(): void +SelectColorState(num: int): void +SelectColor(c: Color): void +Save(): void +Load(): void +ShowPaint(): void +ShowSketch(): void +ShowSaveWin(): void +ShowLoadWin() +ShowUserInfoWin() +ShowSketchWin() +ShowScoreWin() +ShowPopup(str: String): void +throw(num: int) +throw(str: String) +throw(filename: String, filepath: String) -x: int -y: int +setx(_x: int): void +sety(_y: int): void +getx(): int +gety(): int -thicknum: int Thickness +setthicknum(_thinknum: int): void +getthicknum(): int Image -bimg: BufferedImage -shapenum: int -fillstate: boolean Shape +setshapenum(_shapenum: int): void +getshapenum(): int +setfillstate(_fillstate: boolean): void +getfillstate(): boolean +EnterUserInfo(): void +SelectSketch(): void +RequestResult(): void +CalculateScore(): int +SortScore(): void +ShowScore(): void +getuserinfo(): ArrayList<UserInfo> +getimagefileio(): ImageFileIO +icon: ImageIcon Sketch +setsketch(icon: ImageIcon): void +getsketch(): ImageIcon 35

36 05 Design Class Diagram 36

<Software Modeling & Analysis> OSP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 - v2 - Team 박미관 박준모 이영준 2013/04/05 1

<Software Modeling & Analysis> OSP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 - v2 - Team 박미관 박준모 이영준 2013/04/05 1 OSP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 - v2 - Team 1. 200911388 박미관 200911391 박준모 200911412 이영준 2013/04/05 1 Contents. Activity1001. Define Draft Plan --- 3 Activity1002.

More information

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2017-05-12 Team Information 201111334 김강욱 201211339 김진욱 201312243 김동권 201510411 이소영 [ 마감하루전 ] T1 1 INDEX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s

More information

OOO Paint

OOO Paint Webtoon Paint OSP Stage 2040 Team 2 200911371 김민철 200911381 김진현 200911417 정명권 REF. Activity 2033. Define Domain Model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 Use Case Actors Purpose Overview Type R1.1 파일불러오기

More information

Index Activity Refine System Architecture Activity Define Design Class Diagrams Activity 2141, 2142, 2144 Design Real Use Case + Define Re

Index Activity Refine System Architecture Activity Define Design Class Diagrams Activity 2141, 2142, 2144 Design Real Use Case + Define Re SOFTWARE MODELLING & ANALYSIS - OSP STAGE 2040 TEAM PROJECT NAME Selective & Parking Navigation System T1 200711443 안효빈 200711453 류진렬 200711459 이남섭 200811465 허준행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PT T1 Stage_2040 ㅊㅇㅌㅎㅇㄹㅇ 201111334 김강욱 / 201211339 김진욱 (Leader) 201312243 김동권 / 201510411 이소영 INDEX State Chart Diagram Revise Plan Refine System Architecture Define Real Use Cases Define Reports, UI,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OOPT Stage 2040 - Desig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5-24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OOPT stage 2040 ver2.docx

Microsoft Word - OOPT stage 2040 ver2.docx JackPot ATM OOPT Stage 2040 ver2 Team 5 Date 2018-05-09 201312259 백만일 201112052 방민석 201211383 조영래 INDEX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s Activity 2042. Define Reports UI, and Storyboards

More information

OOO Paint

OOO Paint Webtoon Paint OSP Stage 2040 Team 2 200911371 김민철 200911381 김진현 200911417 정명권 REF. Activity 2033. Define Domain Model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 Use Case Actors Purpose Overview Type R1.1 파일불러오기

More information

OOO Paint

OOO Paint Webtoon Paint OSP Stage 2030 Team 2 200911371 김민철 200911381 김진현 200911417 정명권 Activity 2031. Define Essential Use Cases 1. 파일불러오기 Use Case Actors 파일불러오기 Purpose 이미지파일을불러와컷위에표시한다. Overview 가불러오기버튼을누르면불러올파일을선택하는인터페이스를표시한다.

More information

1.5 Issue TrafficCard Management Activity 2142 Define Reports, UI, and Storyboards window Window Windo

1.5 Issue TrafficCard Management Activity 2142 Define Reports, UI, and Storyboards window Window Windo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System -Stage 2040. Design- Project Team 1 Team Date 2018-05-09 Team Information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201611293 전다윤 목차 1 Activity 2141 Design Real Use Cases...

More information

Contents. Phase Revise Plan --- Phase Synchronize Artifacts --- Phase 2130 Analyze Activity2131. Define Essential Use Cases --- Activity21

Contents. Phase Revise Plan --- Phase Synchronize Artifacts --- Phase 2130 Analyze Activity2131. Define Essential Use Cases --- Activity21 OSP Stage 2030 Ver.4 Team 1 201111341 김성민 201111379 이한빈 201111397 황정아 1 Contents. Phase 2110. Revise Plan --- Phase 2120. Synchronize Artifacts --- Phase 2130 Analyze

More informatio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Team 4 2 Contents 1. Introduction 2. Decomposition description 3. Dependency description 4. Inter face description 5. Detailed design description 3 1. Introduction Purpose

More information

Contents Activity Define Real s Activity Define Reports UI, and Storyboards Activity Refine System Architecture Activity Defin

Contents Activity Define Real s Activity Define Reports UI, and Storyboards Activity Refine System Architecture Activity Defin OSP Stage 2040 < Design > 그놈! Clone Checker Project Team T4 Date 2016-04-12 Team Information 201411258 강태준 201411265 김서우 201411321 홍유리 Team 4 1 Contents Activity 2041. Define Real s Activity 2042. Defin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OOAD Stage 2000 Payback ATM Mun gi tae / Han sang min Chart Revise Plan Synchronize Artifacts Analyze Revise Plan OOAD Stage 1000 ver1. OOAD Stage 1000 ver2. Revise Plan -Send Money -Withdraw

More information

OOO Paint

OOO Paint Webtoon Paint OSP Stage 2030 Team 2 200911371 김민철 200911381 김진현 200911417 정명권 Activity 2031. Define Essential Use Cases 1. 파일불러오기 Use Case Actors Purpose Overview 파일불러오기 이미지파일을불러와컷위에표시한다 가불러오기버튼을누르면불러올파일을선택하는인터페이스를표시한다.

More information

OOO Paint

OOO Paint Webtoon Paint OSP Stage 2030 Team 2 200911371 김민철 200911381 김진현 200911417 정명권 Activity 2031. Define Essential Use Cases 1. 파일불러오기 Use Case Actors Purpose Overview 파일불러오기 이미지파일을불러와컷위에표시한다 가불러오기버튼을누르면불러올파일을선택하는인터페이스를표시한다.

More information

OSP Stage 2040 <Plan & Elaboration> 유아를위한주제별영어학습놀이프로그램 T 김도희 박수민 + 김태현 1

OSP Stage 2040 <Plan & Elaboration> 유아를위한주제별영어학습놀이프로그램 T 김도희 박수민 + 김태현 1 OSP Stage 2040 유아를위한주제별영어학습놀이프로그램 T6 201011311 김도희 201111353 박수민 + 김태현 1 Index Activity 2141. Design Real s -3 Activity 2142. Define Reports, UI, and Storyboards -13 Activity 2143.

More information

Ver. 4.0 OOPT Stage 1000 <Plan and Elaboration> Version 4.0 Project Team T7 Team Date Team Information 오세욱 임현유

Ver. 4.0 OOPT Stage 1000 <Plan and Elaboration> Version 4.0 Project Team T7 Team Date Team Information 오세욱 임현유 OOPT Stage 1000 Version 4.0 Project Team T7 Team Date 2017-05-20 Team Information 201414134 오세욱 201414136 임현유 201211375 임동현 201211387 하헌규 CPT T7 Team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More information

UML

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TEST & STATIC ANALYSIS 2013 SPRING SOFTWARE VERIFICATION TEAM 1 200711460 이상열 200711470 정재호 201111344 김재엽 201211350 박주광 CONTENTS System Test Customer s View Reference 2013-06-07 2 Functional Analys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 ver2.docx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 ver2.docx OOPT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4-13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1001. Define

More information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System Project Team 1 Team Date Team Information 엄현식 최정헌 전다윤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System Project Team 1 Team Date Team Information 엄현식 최정헌 전다윤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Project Team 1 Team Date 2018-03-31 Team Information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201611293 전다윤 목차 Activity 2010. Revise Plan... 3 Activity 2020. Synchronize Artifacts...

More information

5조 Term Project Final Report

5조 Term Project Final Report Daily Time Table System Project (Design) [Team Project Presentation #2] 2010.11.24(Wed) T1 200511311 김진수 200511350 장범석 200714170 모진종 200714172 배보람 Contents 1. Real Use-Case Description 2. UI storyboar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의 저장 프로그램 EPLUS 7.9 사용 설명서 컴버스테크 이-플러스(E-PLUS) v7.9 소개 이-플러스(E-PLUS) v7.9 프로그램은 판서 및 강의 저장 등 강의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어떠한 판서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부드러운 판서 인식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지정하여 활용 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기능을

More information

OOO Paint

OOO Paint Webtoon Paint OSP Stage 1000 Team 2 200911371 김민철 200911381 김진현 200911417 정명권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Motivation - 만화시장이인쇄물에서온라인매체로옮겨감에따라웹툰을그리려는사람들이늘어나고있다. 그러나운영체제에서기본적으로지원하는그림판이나기타프로그램의경우그림을그리는작업외에도번거로운편집과정이많이필요해컴퓨터를잘다루지못하는사람들이웹툰을그리는데장애물이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_ 쾌적한 Clone Checker OOPT 2 nd Cycle System Test Software Modeling & Analysis 유준범교수님 Team. T1 201111388 조연호 201211374 이창오 201211379 장종훈 201314196 양동혁 목차 Contents Revise Plan Test Report Test Respond Report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System Project Team 1 Team Date Team Information 엄현식 최정헌 전다윤 목차 Activ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System Project Team 1 Team Date Team Information 엄현식 최정헌 전다윤 목차 Activ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Project Team 1 Team Date 2018-03-31 Team Information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201611293 전다윤 목차 Activity 2010. Revise Plan... 2 Activity 2020. Synchronize Artifacts...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eam 1 201611293 전다윤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01. 문서수정 02. System Test Review 03. Static Test Review 04. 소감 1 문서수정 문서수정 수정 System Test 문서 + 전문서에없던수정사항 수정 System Test 문서 문서수정 소프트웨어검증팀의문서대로수정한사항들 1008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_ docx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_ docx OOPT Stage 1000 - Plan & Elaboration Feesual CPT Tool Project Team T8 Date 2017-03-30 T8 Team Information 201211347 박성근 201211376 임제현 201411270 김태홍 2017 Team 8 1 Table of Contents 1 Activity 1001. Defin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Things about an object Weight Height Material Things an object does Pen writes Book stores words Water have Fresh water Rivers Oceans have

More information

1~10

1~10 24 Business 2011 01 19 26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7 28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9 30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31 32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More information

<Software Modeling & Analysis> OSP Stage 2040 < Design > Ver 3 Team 2 김민우 김재엽 최하나 /05/23 1

<Software Modeling & Analysis> OSP Stage 2040 < Design > Ver 3 Team 2 김민우 김재엽 최하나 /05/23 1 OSP Stage 2040 < Design > Ver 3 Team 2 김민우 201111339 김재엽 201111344 최하나 201211386 2014/05/23 1 Contents Activity2041 Design Real Activity2042 Define UI Activity2043 Refine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5조 Term Project Final Report

5조 Term Project Final Report Daily Time Table System Project (Implementation & Demo) [Team Project Presentation #3] 2010.12.11(Sat) T1 200511311 김진수 200511350 장범석 200714170 모진종 200714172 배보람 Contents 1. Real Use-Case Description 2.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BEC8BEE7B4EBBDC7BDC0C0DAB7E12E687770>

<BEC8BEE7B4EBBDC7BDC0C0DAB7E12E687770> Lab #1 ArcGIS ꋪ 목적 GIS의툴중하나인 기본조작 ArcGIS에대한기본적인사용법숙지 ꋪ 실습내용 -ArcMap시작 - 레이어를추가하고정보조회 - 쿼리(query) 문을이용하여특정도형을선택 1. ArcMap 시작 - 바탕화면상에 ArcMap 으로바로가기아이콘이있다면, 이아이콘을더블클릭하여 ArcMap 을시작. 다른방법으로는시작메뉴> 프로그램> ArcGIS>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사용사례 (Use Case) Objectives 2 소개? (story) vs. 3 UC 와 UP 산출물과의관계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1 1..* Sales... LineItem... quantity Use-Case Model objects,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2017-04-17 ----------------------------------- Team Information 201311299 이원오 201311301 이재규 201311309 전홍준 INDEX 1.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2.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Data Sync Manager(DSM) Example Guide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Data Sync Manager(DSM) Example Guide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Data Sync Manager (DSM) Example Guide DSM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Data Sync Manag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Inc. 1 Table of Contents Chapter1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V16.

......V16. 표지 04.12.23 3:8 AM 페이지1 002 @PDF_IN T 2007 문화정책백서 2007 문화정책백서 2007 문화정책백서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C ontents 1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Outline Network Network 구조 Source-to-Destination 간 packet 전달과정 Packet Capturing Packet Capture 의원리 Data Link Layer 의동작 Wired LAN Environment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목차 1. Activity Implement Class &s Definitions ATM readitem selectservice selectnation

목차 1. Activity Implement Class &s Definitions ATM readitem selectservice selectnation Software Modeling & Analysis Global ATM System -Stage 2050 Construct & Stage 2060 Testing- Project Team 1 Team Date 2018-05-22 Team Information 201311287 엄현식 201311318 최정헌 201611293 전다윤 목차 1. Activity

More information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2018-04-17 ----------------------------------- Team Information 201311299 이원오 201311301 이재규 201311309 전홍준 INDEX 1.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2.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lash19.doc

Microsoft Word - flash19.doc 19 단원 Scene 이이동하는무비애니메이션 1. gotoandplay 액션활용하기 2. Scene 이용하기 3. 무비클립교체하기 4. 종합실습 1/8 이번시간에는플래시에서다중씬 (scene) 을이용한애니메이션을만들어보겠습니다. Scene은영화대본에서의장면과비슷하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하지만플래시의장면은기능이더뛰어나, 장면을이용하면하나의무비를여러개의분류로나눌수있게됩니다.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E][Class B][Team5]TermProjectPlan&anlysis.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E][Class B][Team5]TermProjectPlan&anlysis.ppt [호환 모드] Term Project Report #1 Time Table System 200711472 진교선 200711431 박성훈 200711460 이상열 200711465 이홍재 Plan & Analysis CONTENTS Schedule Human Resource Requirements Functional Requirements Non-Functional Requirements

More information

Activity Implement Class & s Definition 1) Account class urpose Overview(clas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class Account 계좌정보를모아두는클래스 Attribu

Activity Implement Class & s Definition 1) Account class urpose Overview(class) Exceptional Courses of Events class Account 계좌정보를모아두는클래스 Attribu OOT STAGE 2050-2060 -Implementation & Unit Test roject Team Team T4 Date 2018 / 05 / 22 Team Members 1. 201611269 신문기 2. 201610401 손하영 3. 201510283 임진웅 1 Activity 2051. Implement Class & s Definition 1)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뇌를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부록 NAS4Free 의설치와환경설정 네트워크상에서저장공간이제공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환경을 VMware에서구성해야한다. 이책에서는그중 Unix 계열의운영체제이며무료로사용할수있는 NAS4Free 운영체제를설치하고사용할것이다. 결국지금설치하는 NAS4Free는쿼럼디스크와클러스터디스크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명령어 ( 기본, 고급 ) 학습목표 터틀의이동과선그리기에대해살펴본다. 터틀의회전에대해살펴본다. 터틀펜과화면제어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 이동하기 > - 앞으로이동하기 forward 100 터틀이 100 픽셀만큼앞으로이동 2 < 이동하기 > forward(fd)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1

1 7차시. 이즐리와 택시도를 활용한 인포그래픽 제작 1. 이즐리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자 메뉴 익히기 01. 이즐리(www.easel.ly) 사이트 접속하기 인포그래픽 제작을 위한 이즐리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인포그래 픽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입니 이즐리는 유료, 무료 구분이 없는 장점이 있으며 다른 인포그래픽 제작 사이트보다

More information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2008. 9. 25. 사서최근영 (031-780-5040) EndNote Thomson ISI Research Soft의 bibliographic management Software 2008년 9월현재 X2 Version 사용 참고문헌 (Reference), Image, Fulltext File 등 DB 구축 참고문헌 (Referenc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KEB 외국환 서식관리 프로그램 사용자 메뉴얼

KEB 외국환 서식관리 프로그램 사용자 메뉴얼 KEB 하나은행외국환서식작성프로그램 2016.05.18 1/34 목 차 1 외국환서식작성프로그램개요... 3 1.1 프로그램치... 3 1.1.1 [ 구성요소치 - 체크 ]... 3 1.1.2 [ 구성요소치 인터넷다운로드 ]... 4 1.1.3 [ 구성요소치완료후재부팅 ]... 5 1.1.4 [ 치대기 ]... 6 1.1.5 [ 치진행중 ]... 7 1.1.6

More information

Ver1.0

Ver1.0 Ver1.0 OOPT Stage 1000 Team. T2 201411278 서희진 201411304 이지수 201411317 조민규 201213189 박성규 2017 Team2 1 Stage 1000. Plan and Elaboration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3 Activity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ortoiseSVN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Tortoise SVN (http://tortoisesvn.net) 라이선스 GNU GPL v2.0 소개 Subversion 를통해서소스버전관리를할수있게하는클라이언트도구 특징 Windows Explorer 에서곧바로 Subversion 를사용하여버전컨트롤가능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

소개 Mac OS X (10.9, 10.10, 10.11, 10.12) 와 OKI 프린터호환성 Mac OS X 를사용하는 PC 에 OKI 프린터및복합기 (MFP) 제품을연결하여사용할때, 최고의성능을발휘할수있도록하는것이 OKI 의목 표입니다. 아래의문서는 OKI 프린터및

소개 Mac OS X (10.9, 10.10, 10.11, 10.12) 와 OKI 프린터호환성 Mac OS X 를사용하는 PC 에 OKI 프린터및복합기 (MFP) 제품을연결하여사용할때, 최고의성능을발휘할수있도록하는것이 OKI 의목 표입니다. 아래의문서는 OKI 프린터및 OKI 프린터호환성 Mac OS X 와호환성 Ma(10.9) Ma(10.10) Ma(10.11) Ma(10.12) 버전 : 7.8 날짜 : 2017-05-10 소개 Mac OS X (10.9, 10.10, 10.11, 10.12) 와 OKI 프린터호환성 Mac OS X 를사용하는 PC 에 OKI 프린터및복합기 (MFP) 제품을연결하여사용할때, 최고의성능을발휘할수있도록하는것이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Software Verification

Software Verification System testing & Static Analysis 2nd Report Team #1 200711460 이상열 200711470 정재호 201111344 김재엽 201211350 박주광 Contests 1. System Testing 2. Static Analysis I. Eclipse TPTP II. Sonar A. Introduction B. Sonar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Workbook (Ver 10.xx) 0 Capture 1 2 3 Capture for window 4.opj ( OrCAD Project file) Design file Programe link file..dsn (OrCAD Design file) Design file..olb (OrCAD Library file) file..up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 2 0 1 0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1. 한국표준색색채분석 (KSCA :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사용환경 컴퓨터 : IBM 호홖 PC, 듀얼코어 CPU 이상메모리 : 1GB RAM 이상모니터 : 해상도 1024 x 768 이상운영체제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TL-XL RSC vers. 1.01 Nov. 08 _Korean Version_.doc

Microsoft Word - LTL-XL RSC vers. 1.01 Nov. 08  _Korean Version_.doc LTL-XL RSC(Road Sensor Control) Retroreflectometer LTL XL 장비를 위한 도로 센서 운영 소프트웨어 DELTA Venlighedsvej 4 2970 Hørsholm Denmark Tel. +45 72 19 40 00 roadsensors@delta.dk www.delta.dk/roadsensors 부인(포기) 성명(서)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1 #include 2 #include 3 #include 4 #include 5 #include 6 #include "QuickSort.h" 7 using namespace std; 8 9 10 Node* Queue[100]; // 추가입력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 Queue

More information

thesis

thesis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Generalized Management Information Repository Service for Network and System Management ) ssp@nile nile.postech.ac..ac.kr DPE Lab. 1997 12 16 GMIRS GMIRS GMIRS prototyp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plice 아이폰 4 동영상편집어플 Copyright 2011 All rights reserved by choikihong http://choisworld.com 1 최기홍의 Splice http://choisworld.com 2 Splice 'SPLICE' 아이폰 4 용동영상편집무료어플이다. 아이폰으로촬영한 HD 동영상및사진을누구나쉽게편집할수있다. 음악과내레이션을넣을수있고타이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3 도구 기능 소개 4 도구 활용 예제 5 FAQ 6 도구 평가 7 용어집 목차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2.1 OpenProj 다운로드 2.2 OpenProj 설치하기 4. 도구 활용 예제 4.1 예제 설명 4.2 일정 관리 4.3 인적 자원 관리 4.4 프로젝트 진행 4.5 프로젝트 변경 관리 3.1 OpenProj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DocsPin_Korean.pages

DocsPin_Korean.pages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Page 1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Introduction Application Game. Unity. Google Drive Unity.. Application Game. -? ( ) -? -?.. 준비사항 Google Drive. Google Drive.,.. - Googl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