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F8C0CEC8B8B0E8BBE B1E2C3E2B9AEC1A628BBF3B9FD31C7FC29B9AEC1A6B9D7C1A4B4E4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0F8C0CEC8B8B0E8BBE B1E2C3E2B9AEC1A628BBF3B9FD31C7FC29B9AEC1A6B9D7C1A4B4E42E687770>"

Transcription

1 [0 년공인회계사상법문제및해설 ] 먼저, 공인회계사 차시험을치루느라고생하신수험생여러분에게수고하였다는말씀 을드립니다. 이번시험에서상법시험문제출제경향은전통적으로출제되는것과다를바없었습니 다. 상법총칙과상행위에서 8 문제, 어음수표법에서 8 문제, 회사법에서 4문제가출제되 었습니다. 그중에서 CASE가 문제출제되었습니다. 그리고까다로운문장보다는판례의 내용이많이지문화됨으로써어렵다는느낌을받았을것으로보이고, 시간이많이걸렸을 것으로보입니다. 그러나집중하여문제를풀어내려갔다면, 기존에공부하였던바에따라 문제를풀어냈을것이라보입니다.. 상법상상업등기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4 회사의설립이나합병의경우그등기를하기전에는제자의 회사의설립또는합병의효력이발생하지않는다. 선의악의를 불문하고 합명회사또는합자회사를설립하는경우상호의가등기는인정되지않는다. 판례에의하면법인등기부에이사또는감사로등재되어있는 없는한정당한절차에의하여선임된적법한이사또는감사로추정된다. 자는특단의사정이 판례에의하면국가에의한조세의부과처분등과같은공법적관계에대하여는상 업등기의일반적효력이인정되지않는다. 상업등기는그내용을신문이나관보에공고함으로써그등기의효력이발생한다. ( 정답) ( 해설) 상업등기는그등기로써효력이발생하며, 상업등기의공고제도는폐지되었다.. 상법제8조의상사유치권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채권자와채무자는유치권의성립시점에는모두상인이어야하지만유치권을행사하는시점에는상인자격을요하지아니한다. 채권자는유치의목적물이채무자소유의물건또는유가증권이아니더라도유치권을행사할수있다. 피담보채권은상인간의쌍방적상행위로인하여발생한채권으로유치권의행사를위하여는변제기가도래하여야한다. 4 채권자는유치의목적물과피담보채권사이에개별적견련성이없는경우에도유치권을행사할수있다. 채권자는유치의목적물의점유를채무자에대한상행위로인하여취득하여야한다.

2 ( 정답) ( 해설) 채권자는유치의목적물이채무자소유의물건또는유가증권이어야그목적물 에대해유치권을행사할수있다( 제8조제 항).. 상법상물건운송업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화물상환증이기명식으로발행된경우에는배서에의하여이를양도할수없다. 화물상환증이발행되어제자에게교부된경우에도운송인은운송물이도착지에도 착할때까지는운송물에대한처분권을행사할수있다. 수하인은운송물을수령하는경우다른약정이없는한운송인에게운임기타운송 4 에관한비용과체당금을지급할의무가없다. 수하인또는화물상환증소지인이유보없이운송물을수령하고 운임기타의비용을 지급하더라도운송물에즉시발견할수없는훼손또는일부멸실이있는경우운송 물의수령일로부터 멸하지않는다. 주간내에운송인에게그통지를발송하면운송인의책임은소 수하인이운송물의수령을거부하거나수령할수없는경우운송인은송하인에대하여상 당한기간을정하여운송물의처분에대한지시를최고하고그기간내에지시가없 으면운송물을공탁할수있다. ( 정답) 4 ( 해설) 화물상환증이기명식으로발행된경우에는배서에의하여이를양도할수있 다( 제0 조). 화물상환증이발행되어제자에게교부된경우에는그운송물에대한소유권자는 화물상환증소지인이므로, 운송인은운송물에대한처분권을행사할수없다. 수하인은운송물을수령하는경우다른약정이없는한운송인에게운임기타운송 에관한비용과체당금을지급할의무가있다( 제4 조). 4 제46조 수하인이운송물의수령을거부하거나수령할수없는경우운송인은수하인에게수령의 최고를한후다시송하인에대하여상당한기간을정하여운송물의처분에대한지 시를최고하고그기간내에지시가없으면운송물을경매할수있다 ( 제 4 조 ). 4. 상법상익명조합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단순히 립하지않는다. 회적인거래에출자하는경우출자자와영업자간에는익명조합계약이성 판례에의하면이익의유무를불문하고정기적으로일정한금액을지급하기로약정한 경우에는익명조합계약에해당하지않는다. 익명조합원은손실을분담하여출자액이감소된경우에다른약정이없는한그손실을전 보한후가아니면이익분배를청구하지못한다.

3 4 익명조합계약이종료한경우손실분담액이출자액을초과하는때에는익명조합원은다른약정이없는한추가로출자하여야한다. 영업자의사망또는금치산은익명조합의종료사유이지만익명조합원의사망또는금치산은익명조합의종료사유가아니다. ( 정답) 4 ( 해설) 익명조합계약이종료한경우손실분담액이출자액을초과하는때에는익명조합원 은다른약정이없는한추가로출자할의무가없다( 제8조제 항).. 상법상상호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미등기상호를사용하고있는자는자신의상호와동일또는유사한상호를사용하는타 인에대하여그사용에부정한목적이없는한상호사용의폐지를청구할수없다. 상인은다른상인의상호가가등기되어있더라도이와동일또는유사한상호를동일 4 한특별시 광역시 시 군에서동종영업의상호로등기할수있다. 상호를등기한자가정당한사유없이 호를폐지한것으로추정한다. 년간상호를사용하지아니한때에는그상 상호를상속한자는상호상속의사실을등기하여야상호이전의효력을제자에게 주장할수있다. 변호사사무실의명칭은상법상의상호로서상호등기부에등기할수있다. ( 정답) ( 해설) 제조제항 상인은다른상인의상호가가등기되어있더라도이와동일또는유사한상호를동일 4 한특별시 광역시 시 군에서동종영업의상호로등기할수없다( 제조의 제 4 항, 제 조). 상호를등기한자가정당한사유없이 호를폐지한것으로본다( 제6 조). 년간상호를사용하지아니한때에는그상 상호를상속한자는상호상속의사실을입증함으로써상호이전의효력을제자에게 주장할수있다. 변호사사무실의명칭은상법상의상호로인정되지않으므로상호등기부에등기할수 없다는것이판례의입장이다. 6. 상법상영업양도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4 회사의영업양도는상법상회사의해산사유에해당하지않는다. 양수인은양도인의상호를계속사용하더라도양도인의영업상의채무에대하여책임 없음을광고한때에는양도인의영업상의채무에대하여책임이없다. 영업양도의당사자간에합의가없는한양도인의영업상의채권이나채무는양수인 4 에게당연히이전되지않는다. 판례에의하면영업을현물출자하여주식회사를설립하고기존 영업의상호를계속 사용하는경우새로설립된회사는출자자의영업상의채무에대하여변제할책임이 있다. 다른약정이없는경우양도인은동일한특별시 광역시 시 군뿐만아니라인접특별시 광역시 시 군에서도 0 년간경업금지의무를진다. ( 정답) ( 해설) 양수인은양도인의상호를계속사용하더라도양도인의영업상의채무에대하여 책임없음을등기한때에는양도인의영업상의채무에대하여책임이없다 ( 제 4조 제 항). 7. 상법상권리또는책임의존속기간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대리상의보상청구권은대리상계약이종료한날부터 6개월을경과하면소멸한다. 4 운송주선인의책임은운송물이전부멸실한경우운송인또는 없는한운송인이운송물을인도할날로부터 운송인의수하인에대한채권은 그사용인의악의가 년을경과하면소멸시효가완성한다. 년간행사하지아니하면소멸시효가완성한다. 상업사용인이경업금지의무에위반하여거래한경우영업주의개입권은영업주가그 거래를안날로부터 주간을경과하거나그거래가있은날로부터 년을경과하면 소멸한다. 창고업자가임치물을출고한경우창고업자의임치인또는창고증권소지인에대한 채권은그출고일로부터 6 개월간행사하지아니하면소멸시효가완성한다. ( 정답) ( 해설) 창고업자가임치물을출고한경우창고업자의임치인또는창고증권소지인에 대한채권은그출고일로부터 조 ). 년간행사하지아니하면소멸시효가완성한다( 제66 8. 상법상상호계산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상호계산의대상이되는채무는일괄상계가가능한금전채무에한정되지만어음과같은 유가증권상의권리자체는상호계산의대상이되지않는다. 당사자가상호계산기간을정하지않은때에는그기간은 6 개월로한다. 상호계산에계입된채권 채무의각항목에대하여는계입된날로부터이자를붙이는약

5 정이허용되지않으나채권자는확정된잔액채권에대해서계산폐쇄일이후의법정이자 를청구할수있다. 4 상호계산의당사자가채권 채무의각항목을기재한계산서를승인하더라도착오나탈 루가있는경우그각항목에대하여이의를제기할수있다. 상호계산의각당사자는특별한예고없이언제든지계약을해지할수있다. ( 정답) ( 해설) 상호계산에계입된채권 채무의각항목에대하여는계입된날로부터이자를붙이는 약정이허용되고, 채권자는확정된잔액채권에대해서계산폐쇄일이후의법정이자를 청구할수있다( 제76조제 항, 제 항). 9. 상법상인적회사사원의퇴사및제명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합자회사의무한책임사원이파산선고를받더라도무한책임사원의의사에반하여퇴사 시킬수는없다. 합자회사의유한책임사원은금치산의선고를받은경우에도퇴사되지않는다. 합명회사의사원은부득이한사유가있는경우다른사원의동의를받지않고언제든지 퇴사할수있다. 4 합명회사사원의지분을압류한채권자는회사와그사원에대하여 6개월전에예고하고 영업년도말에그사원을퇴사시킬수있다. 합명회사의사원에게경업금지의무위반의사유가있는경우회사는다른사원과반수의 결의에의하여그사원의제명선고를법원에청구할수있다. ( 정답) ( 해설) 합자회사의무한책임사원이파산선고를받은경우에는퇴사사유가되므로, 본인의 의사와관계없이퇴사시킬수는있다( 제8 조). 0. 상법상자본금총액이 0억원미만인주식회사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발기설립의경우발기인이원시정관을작성하고기명날인또는 증을받지않아도정관으로서의효력이발생한다. 기명주주에대하여주주총회의소집통지를하는경우총회일의 서명하면공증인의인 0일전에서면으로 통지를발송하거나각주주의동의를받아전자문서로통지를발송할수있다. 주주전원의동의가있는경우에는소집절차없이주주총회를개최할수있고서면에의한 결의로써주주총회의결의를갈음할수있다. 4 명의이사가선임된경우그이사가회사를대표하지만 명의이사가선임된경우 정관에따라대표이사를정한때를제외하고는각이사가회사를대표한다. 회사가감사를선임한경우주주총회의소집결정에관한권한은감사가갖는다.

6 ( 정답) ( 해설) 주주총회의소집결정은이사회가하는것이며, 이사가 명또는 명인경우에는 각이사가소집결정을한다( 제6 조, 제8조제6 항).. 상법상주식회사의설립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모두몇개인가? ㄱ. 발기설립이든모집설립이든발기인은적어도 주이상의주식을 ㄴ. ㄷ. ㄹ. ㅁ. ㅂ. 인수하여야한다. 발기설립의경우이사와감사의선임은발기인들의의결권의과반수로 하지만모집설립의경우에는창립총회에서출석한주식인수인의 의결권의 분의 이상이며인수된주식총수의과반수로한다. 법정대리인의동의없이주식을인수한미성년자가회사성립 후에주식인수계약을취소하면상업등기된자본금이부족하게 되므로회사설립무효의소의원인이된다. 모집설립의경우창립총회에서선임된이사는선임된때로부터 설립중의회사의업무를집행한다. 설립중의회사가특정인으로부터재산을양수하기로하는계약은 정관의기재없이체결된경우에도유효하다. 회사가성립하지않으면유사발기인은발기인과연대하여주식 인수인에대하여주금액반환책임을진다. 개 개 개 4 4개 개 ( 정답) ( 해설) ㄷ. 법정대리인의동의없이주식을인수한미성년자가회사성립후에주식인수계약을취 소하면발기인에게인수담보책임이발생할뿐이며, 회사설립무효의소의원인이되는 것은아니다. ㄹ. 설립중의회사의업무를집행하는권한은발기인에게있고, 이사는감독기관의지위를 ㅁ. 갖는다. 설립중의회사가특정인으로부터재산을양수하기로하는계약은정관의기재없이체결 된경우에는무효가된다( 제90 조).. 상법상주식회사의상호주규제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甲회사가乙회사발행주식총수의 0% 를소유하고있는경우乙회사는甲회사주식 을취득할수있다. 甲회사의자회사인乙회사가丙회사발행주식총수의 % 를취득한경우丙회사는甲회

7 사발행주식총수의 0% 를취득하여그주식으로의결권을행사할수있다. 甲회사의자회사인乙회사는甲회사주식을소유한丙회사의영업전부를양수함으로써 丙회사가소유하던甲회사주식을취득할수있다. 4 甲회사의자회사인乙회사는甲회사주식을소유한丙회사를흡수합병함으로써丙회사 가소유하던甲회사주식을취득할수있다. 甲회사의자회사인乙회사는자신의모회사인甲회사가발행한전환사채를취득할 수있다. ( 정답) ( 해설) 甲회사의자회사인乙회사가丙회사발행주식총수의 % 를취득한경우丙회사는 甲회사발행주식총수의 69조제 항). 0% 를취득하여그주식으로의결권을행사할수없다( 제. 상법상주식매수선택권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주식매수선택권은양도할수없지만주식매수선택권을행사할수있는자가사망한 경우에는그상속인이이를행사할수있다. 상장회사의경우정관으로정하면발행주식총수의일정한도까지이사회결의로주식 매수선택권을부여할수있는데주식매수선택권을부여한후처음으로소집되는주주총회 에서승인을얻어야한다. 판례에의하면비상장회사의경우본인의귀책사유가아닌사유로퇴임또는퇴직하는 때에는퇴임또는퇴직일까지 라도주식매수선택권을행사할수있다. 년이상의재임또는재직요건을충족하지못하더 4 비상장회사의주식매수선택권의행사가격은신주를발행하는경우주식매수선택권의부 여일을기준으로한주식의실질가액과주식의권면액중높은금액이상으로한다. 상장회사의경우주식매수선택권자로선정될수있는자에는자기회사는물론이고대 통령령으로정하는관계회사의이사와감사및피용자도포함된다. ( 정답) ( 해설) 판례에의하면비상장회사의경우본인의귀책사유가아닌사유로퇴임또는퇴직 하는때에는퇴임또는퇴직일까지 년이상의재임또는재직요건을충족하지못 하여주식매수선택권을행사할수없다( 대법원 선고 00다807 판 결 ). 4. 비상장회사甲이정관이정하는바에따라결산기말일의다음날부터일까지주주명부를폐쇄한경우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정기주주총회종료 甲회사의주주가주주명부폐쇄기간중에전환권을행사하여전환주식을보통주로전 환한경우정기총회에서는전환된보통주의주주로서의결권을행사할수있다. 甲회사는주주명부폐쇄기간중에질권설정자의기명주식에대한질권등록청구가있

8 더라도질권등록을할수없다. 甲회사의기명주주는주주명부폐쇄기간중에도주권불소지신고를할수있다. 4 甲회사는주주명부폐쇄기간이개시되기 다. 주간전에폐쇄기간을공고할필요가없 주소가변경된주주가주주명부폐쇄기간중에그주소의변경기재를청구하면 사는이를변경할수있다. 甲회 ( 정답) ( 해설) 甲회사의주주가주주명부폐쇄기간중에전환권을행사하여전환주식을보통주로 전환한경우정기총회에서는전환된보통주의주주로서의결권을행사할수없다( 제 0조제 항).. 상법상비상장회사의전자문서사용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회사는정관이정하는바에따라전자문서로주주명부를작성하는경우전자주주명부 에는서면주주명부와달리주주의주소외에전자우편주소를기재하여야한다. 회사는정관으로정하는바에따라전자적방법으로주주총회의소집에관한공고를 할수있으며이를위하여회사의인터넷홈페이지의주소를등기하여야한다. 의결권있는발행주식총수의 00분의 이상에해당하는주주가 집중투표에의하여 이사를선임할것을청구하는경우그청구는이사선임을위한주주총회일의 까지서면또는전자문서로하여야한다. 7일전 4 회사는주주총회및이사회의의사록을서면또는전자문서로작성하여주주또는채권 자가열람할수있도록비치할의무가있다. 회사가전자주주명부를작성하고그내용을주주또는채권자가서면으로인쇄할수 있는상태에두면상법상주주명부의비치의무를다한것으로본다. ( 정답) 4 ( 해설) 회사는주주총회및이사회의의사록을작성하여야하며, 이경우전자문서로의작 성에대해서는규정이없다( 제7 조, 제9조의). 그리고주주총회의사록은주주또 는채권자가열람할수있도록비치할의무가있으나( 제96조제 항), 이사회의의사록 은비치의무가없다. 6. 상법상주주총회의소집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상장회사의경우일정수이하의주식을소유하는기명주주에대하여는정관이정하 는바에따라일정한방법으로주주총회소집을공고함으로써그통지절차를생략할 수있다. 비상장회사의경우의결권있는발행주식총수의 00분의 이상에해당하는주식을가 진주주는회의의목적사항과소집이유를기재한서면또는전자문서를이사회에제출하 여정기총회의소집을청구할수있다.

9 판례에의하면건물의옥상이나다방은주주총회소집장소가될수없다. 4 회사는주주총회의소집통지서가주주명부상주주의주소에계속하여 아니한때에는당해주주에게소집통지를하지않아도된다. 년간도달하지 주주총회가주주의의제제안을부당하게거절하고결의를한경우주주총회결의취소 의소의원인이된다. ( 정답) ( 해설) 비상장회사의경우발행주식총수 ( 통설은의결권없는주식을제외하는것으로봄) 의 00분의 이상에해당하는주식을가진주주는회의의목적사항과소집이유를기재 한서면또는전자문서를이사회에제출하여임시총회의소집을청구할수있다 ( 제66조 제 항). 판례에의하면건물의옥상이나다방은주주총회소집장소가될수있다. 4 회사는주주총회의소집통지서가주주명부상주주의주소에계속하여 년간도달하지 아니한때에는당해주주에게소집통지를하지않아도된다( 제6조제 항단서). 주주총회가주주의의제제안을부당하게거절하고결의를한경우, 의제는의결사항이 아니므로주주총회결의취소의소의원인이되지않는다. 7. 상법상주주총회의의결권행사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판례에의하면의결권대리행사에있어서대리권을증명하는서면은특별한사정이없는 한원본이어야한다. 판례에의하면주주가총회일 일전부터총회일전일까지의결권불통일행사의뜻과 이유를통지한경우회사는총회운영에지장이없다고판단하면그불통일행사를허용 할수있다. 회사가서면투표방식또는전자투표방식을도입하고자경우 서면투표는정관에규 정을두어야하지만전자투표는정관에규정이없더라도이사회결의로이를채택할수 있다. 4 회사가전자투표에의한의결권행사를정한경우회사는주주에게의결권행사에필요 한양식과참고자료를전자적방법으로제공하여야한다. 회사가서면투표방식과전자투표방식을모두허용하고있는 경우주주는동일한 주식에관하여의결권을행사할때에이두가지방식을동시에사용하여야한다. ( 정답) ( 해설) 회사가서면투표방식과전자투표방식을모두허용하고있는경우주주는동일 한주식에관하여의결권을행사할때에이두가지방식중어느하나의방법을선 택하여사용하여야한다( 제68조의4 제4 항).

10 8. 상법상주식매수청구권을행사할수없는주주는? 4 주식의포괄적이전의경우완전모회사가되는회사의주주주식의포괄적교환의경우완전모회사가되는회사의주주주식의포괄적교환의경우완전자회사가되는회사의주주다른회사의영업전부를양수하는경우양수회사의주주회사의영업에중대한영향을미치는다른회사영업의일부를양수하는경우양수회사의주주 ( 정답) ( 해설) 포괄적이전에의해완전모회사는설립되는것이므로, 완전모회사의기존주주는 존재하지않는다. 따라서주식매수청구권을행사할수없다. 9. 상법상주주총회결의하자의소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주주총회의결의내용이정관에위반된경우결의취소의소의원인이된다. 적법한주주총회소집통지를받은주주는다른주주에대한소집절차상의하자를이유로주주총회결의취소의소를제기할수없다. 판례에의하면유효한주주총회가종료한후에일부주주들만모여개최한주주총회에서의결의는주주총회결의부존재확인의소의원인이된다. 4 상법은주주총회결의무효확인의소의제소권자에대하여아무런규정을두고있지않으나판례에의하면무효확인에관하여정당한법률상이익이있는자가무효확인의소를제기할수있다. 주주총회결의취소의소가제기된경우법원은그소의원인이인정되어도회사의현황과제반사정을참작하여그결의의취소가부적당하다고인정한때에는그청구를기각할수있다. ( 정답) ( 해설) 주주총회결의취소의소는주주, 이사, 감사에한하므로( 제76 조), 주주는이해 관계있는자라면누구나소를제기할수있다. 0. 甲주식회사가발행한발행주식총수는현재 0 주( 의결권있는보통주식 0 주, 무의결 권주식 0 주) 이다. 다음과같은조건의경우甲회사의주주총회에서 A이사의해임결 의에필요한최소의결권의수는?

11 ㄱ. 甲회사주주명부에기재된 A 주주의주식 : 주 ( 자신의해임 결의에특별이해관계가없는것으로가정함 ) ㄴ. 甲회사주주명부에기재된 B 주주의무의결권주식 : 0 주 ( 정관 으로정한우선적배당이이루어지고있음 ) ㄷ. 甲회사가보유하고있는자기주식 : 0주 ㄹ. 주주총회에출석한주식의총수 : 주 ( ㄱ, ㄴ, ㄷ주식모두 포함 ) 7개 9개 00개 4 0개 개 ( 정답) ( 해설) 특별결의는발행주식총수의 분의 이상의수와출석주주의결권의 분의 이상의수로써결의하는것이다. 따라서발행주식총수의 분의 은 00개가되고 출석주주의결권의 분의 (8주의 분의) 는 개가되므로둘을모두충족하기 위해서는최소 개의의결권의찬성이있어야한다.. 상법상주식회사이사회의운영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 이견이있으면판례에의함) 이사회의결의에서의결권을행사할수없는이사는이사회의성립정족수에는포함 되지만의결정족수의계산에서출석이사의수에는산입하지않는다. 이사회결의요건을충족하는지여부는이사회결의당시를기준으로판단하여야하 고그결의의대상인행위가실제로이루어진날을기준으로판단할것은아니다. 이사회의결의에하자가있는경우하자의유형을구별함이없이민법의일반원칙에 4 의해그무효를주장할수있다. 정관에서정하는소집권자인이사가정당한이유없이이사회의소집을거절하는경 우소집권있는이사를제외한다른이사는이사회를소집할수없다. 이사는대표이사에대하여다른이사또는피용자의업무에관해이사회에보고할것 을요구할수있고대표이사는 개월에 회이상업무의집행상황을이사회에보고 하여야한다. ( 정답) 4 ( 해설) 정관에서정하는소집권자인이사가정당한이유없이이사회의소집을거절하 는경우소집권있는이사를제외한다른이사는이사회를소집할수있다( 제90조 제 항).. 상법상공동대표이사의사례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 이견이있으면판례에의함)

12 甲주식회사는사장 A와전무 B를공동대표이사로선임하여공동 대표이사의등기를하였다. 그런데 A 는 甲주식회사의대표이사 A 라는 단독명의로乙과회사의업무용토지에관한매매계약을체결하였다. 이후 甲회사는그계약이불리하게체결된점을발견하고공동대표 이사규정의위반을이유로매매계약의효력을부인하고있다. 공동대표이사중의 인인사장 A 가단독으로행한乙과의매매계약은무권대표행위 로서무효이다. 전무 B가사장 A 의행위를추인한때에는하자가치유되므로乙은甲회사에대하여 매매의효력을주장할수있다. 전무 B의추인이없는경우乙은사장 A에대하여는민법상손해배상책임을묻고甲 4 회사에대하여는사용자책임을물을수있다. 전무 B가사장 A에게대표권을포괄적으로위임하였다면사장 A 와乙사이에체결 된매매계약은甲회사에대하여유효하다. 사장 A 가 甲주식회사의대표이사 A 라고명함에사용하는것을甲회사가허락하였 다면선의 경과실인乙은甲회사에대하여매매계약상의책임을물을수있다. ( 정답) 4 ( 해설) 공동대표이사의경우대표권의포괄적위임은제도취지에반하므로인정되지않 는다는것이판례와통설의입장이다. 따라서포괄적위임에의한사장 A의매매계 약체결은무권대표행위가되고, 회사에대하여효력이없다.. 상법상비상장회사의대표소송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대표소송은감사또는의결권있는발행주식총수의 00분의 이상에해당하는주 식을소유하는주주가제기할수있다. 이사의책임발생이후에주식을취득한자도원고가될수있으며재임중의행위에의하여 책임이있는퇴임한이사도피고가될수있다. 대표소송을제기한경우당사자는총주주의동의를얻지아니하고는소의취하, 청구의포 기나인락, 화해를할수없다. 4 이사아닌자가회사로부터이익공여를받은경우그반환책임에대하여는대표소송 이인정되지않는다. 판례에의하면종속회사의이사가고의또는중과실로임무를해태한경우종속회사의주주 가아닌지배회사의주주는그이사의종속회사에대한책임을추궁하는이중대표소송 을제기할수있다. ( 정답) ( 해설) 대표소송은의결권있는발행주식총수의 00분의 이상에해당하는주식을 소유하는주주가제기할수있다( 제40조제 항). 감사는대표소송을제기할수없

13 다. 대표소송을제기한경우당사자는법원의허가를얻지아니하고는소의취하, 청구의포기 나인락, 화해를할수없다( 제40조제 항). 4 이사아닌자가회사로부터이익공여를받은경우그반환책임에대하여는대표소송 이인정된다( 제467조의 제4 항, 제40조내지제406 조). 판례에의하면종속회사의이사가고의또는중과실로임무를해태한경우종속회사의주주 가아닌지배회사의주주는그이사의종속회사에대한책임을추궁하는이중대표소송 을제기할수없다( 대법원 선고 00다49 판결). 4. 상법상준비금의자본금전입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자본준비금과이익준비금은어느것이나순서에관계없이그전부또는일부의자본금전입이가능하다. 준비금의자본금전입에의해발행된신주의효력이발생하는시기는이사회의결의에의한경우그결의일이고주주총회의결의에의한경우는배정기준일이다. 준비금의자본금전입에의해발행된신주에대한이익배당에관하여는정관이정하는바에의하여신주의효력이발생하는날이속하는영업년도의직전영업년도말일에신주가발행된것으로할수있다. 4 종전주식에대하여약식질이설정되어있는경우등록질이설정된경우와마찬가지로준비금의자본금전입에의해발행된신주에물상대위가인정된다. 판례에의하면준비금의자본금전입으로발행되는신주는구주식의과실에해당하지아니하므로구주식을매매하여인도하기전에발행된신주는매매의목적물에포함되지않는다. ( 정답) ( 해설) 준비금의자본금전입에의해발행된신주의효력이발생하는시기는이사회의결 의에의한경우배정기준일이고주주총회의결의에의한경우는그결의일이다( 제 46조제 항, 제4 항).. 비상장주식회사의이사와회사의자기거래로서이사회의승인이필요한경우는모두몇개인가? ( 이견이있으면판례에의함)

14 ㄱ. 회사에대한이사의채무를회사가면제하는경우 ㄴ. 회사의채권을이사의채권으로하는경개 ㄷ. 이사의제자에대한채무에대하여회사가보증하는경우 ㄹ. 대표이사가회사의채무를담보하기위하여자신을수취인으로 하는회사명의의약속어음을발행하는경우 ㅁ. 회사가이사에대하여환어음을배서양도하는경우 ㅂ. 변제기가모두도래한이사와회사간의채무의상계 ㅅ. 보험회사의이사가당해회사의보험상품에그약관에의해가입 하는경우 개 개 4개 4 개 6개 ( 정답) ( 해설) ㄱ. 회사에대한이사의채무를회사가면제하는경우, ㄴ. 회사의채권을이사 의채권으로하는경개, ㄷ. 이사의제자에대한채무에대하여회사가보증하는 경우, ㅁ. 회사가이사에대하여환어음을배서양도하는경우는회사에불이익이되 는것이므로이사회의승인을얻어야한다. 그러나 ㄹ. 대표이사가회사의채무를담보하기위하여자신을수취인으로하는회 사명의의약속어음을발행하는경우, ㅂ. 변제기가모두도래한이사와회사간의채무 의상계, ㅅ. 보험회사의이사가당해회사의보험상품에그약관에의해가입하는경우 는회사에이익이되거나이해충돌이없는행위이므로이사회의승인을요하지않는다. 6. 상법상전환사채발행의하자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상법은전환사채의발행무효의주장방법으로전환사채발행무효의소를명문으로인정하고그구체적인내용에관하여는신주발행무효의소에관한규정을준용한다. 전환사채발행무효의소에대한원고승소판결은형성판결로서대세적효력이있으며전환권행사에의해발행된신주는소급하여무효가된다. 판례에의하면전환사채발행의무효원인이이사회결의하자에서비롯된경우이사회결의하자의소또는전환사채발행무효의소중에서선택하여다툴수있다. 4 판례에의하면전환사채발행의하자를다투고자하는경우전환사채가주식으로전환된이후에도신주발행무효의소에의할것이아니라전환사채발행무효의소에의하여야한다. 판례에의하면전환사채발행의경우신주발행의경우와는달리전환사채발행부존재확인의소를별도의쟁송수단으로인정하지않는다. ( 정답) 4 ( 해설) 상법은전환사채의발행무효의주장방법으로전환사채발행무효의소를명문으 로인정하고있지않으며, 판례가신주발행무효의소의규정을유추적용할수있다고 한다( 대법원 선고 000다76 판결). 전환사채발행무효의소에대한원고승소판결은형성판결로서대세적효력이있으

15 며전환권행사에의해발행된신주는무효가되지만, 소급효가없다( 제 4조제 항 ). 판례에의하면전환사채발행의무효원인이이사회결의하자에서비롯된경우, 전환 사채발행무효의소를제기한경우에는이사회결의무효의소는전환사채발행무효의 소에흡수된다. 판례에의하면전환사채발행의경우신주발행의경우와는달리전환사채발행부존재 확인의소를별도의쟁송수단으로인정한다( 참고판례: 전환사채발행의실체가없음 에도전환사채발행의등기가되어있는외관이존재하는경우이를제거하기위한 전환사채발행부존재확인의소에있어서는상법제49조소정의 6월의제소기간의 제한이적용되지아니한다( 대법원 선고 00다966 판결)). 7. 상법상비상장회사의주식배당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주식배당에는주주총회의특별결의를요하며그한도는이익배당총액의 분의 에 상당하는금액을초과하지못한다. 주식배당을받은주주는주식배당의결의를한주주총회가종결한날의다음날부터 신주의주주가된다. 주식배당은이익배당에해당하고유상증자가아니므로발행예정주식총수중에미발 행부분이남아있지않더라도신주의발행이가능하다. 4 주식배당의요건을위반한경우신주발행무효의소를제기할수있고주식배당이있기 전에는신주발행의유지를청구할수있다. 배당가능이익이없는주식배당의경우금전배당의경우와마찬가지로채권자는자신의채 권액을한도로주주에대해배당받은주식을회사에반환할것을청구할수있다. ( 정답) 4 ( 해설) 주식배당에는주주총회의보통결의를요하며그한도는이익배당총액의 분의 에상당하는금액을초과하지못한다( 제46조의 제 항). 주식배당을받은주주는주식배당의결의를한주주총회가종결한날부터신주의주주 가된다( 제46조의 제4 항). 주식배당의경우에도발행예정주식총수중에미발행부분이남아있어야배당에의한 신주의발행이가능하다. 배당가능이익이없는주식배당의경우, 이미주식이발행되었다면신주발행무효의소를통 해이를무효로하여야한다. 8. 비상장주식회사의신주발행사례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16 甲주식회사의정관에는주주총회의결의에의하여신주발행을하는 것으로정하고있다. 대표이사 A는자신과주주 B의이익을위하여 신주발행을추진하면서이에반대하는주주 C에게신주발행을위한 주주총회의소집통지를하지않았다. 한편주주 C가참석하지않은 주주총회에서는시가에훨씬못미치는가액으로신주를발행하기로결의 하고주주 C 에대하여신주인수권의행사에관한최고를하지않았다. 甲회사의신주발행의효력은납입기일의다음날부터생기며그 전이라면주주 C 는甲회사를상대로신주발행의유지를청구할수있다. 효력이발생하기이 대표이사 A가주주 B로부터현물출자를받고상법소정의현물출자의검사절차를 이행하지않았다면신주발행이나이로인한변경등기는무효가된다. 주주 C는신주발행의효력이발생한이후에는그날로부터 6개월이내에신주발행무 4 효의소를제기할수있다. 주주 B는대표이사 A와통모하여현저하게불공정한가액으로 주식을인수하였다면 甲회사에대하여공정한발행가액과의차액에상당한금액을지급할의무가있다. 대표이사 A는신주를시가에훨씬못미치는가액으로발행한것이임무해태에해당하므 로甲회사에대하여손해배상책임을부담한다. ( 정답) ( 해설) 현물출자의검사절차를거치지아니하였다고하여현물출자가무효가되는것은 아니다. 현물출자는정관이나이사회( 정관의정함에의한주주총회) 의결의를거쳐 그출자목적물의평가가액이현저히불공정가액이아닌한유효하게된다. 9. 상법상신주인수권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유가증권인신주인수권증서를상실한자는제권판결을받지않으면주식의청약을할수 없다. 판례에의하면정관또는이사회의결의로신주인수권의양도를인정하고있지않은 경우에는회사가그양도를승낙하더라도회사에대하여는양도의효력이없다. 회사는신주인수권의양도를인정한경우에도정관의규정에따라신주인수권증서를 발행하지아니할수있다. 4 신주인수권부사채권자는이사회가정한발행조건에따라신주인수권만을따로양도 할수있으며이경우신주인수권의양도는신주인수권증권의교부에의한다. 신주인수권증서의점유자는적법한소지인으로간주되므로그 수권증서를양수한자가선의 경과실이면선의취득이인정된다. 점유자로부터신주인 ( 정답) 4 ( 해설) 유가증권인신주인수권증서에대해서는제권판결이인정되지않는다( 제40조의 제 항참조). 판례에의하면정관또는이사회의결의로신주인수권의양도를인정하고있지않은경

17 우에는회사가그양도를승낙하더라도회사에대하여는양도의효력이있다( 대법원 선고 94다64 판결). 회사는신주인수권의양도를인정한경우에는원칙적으로신주인수권증서를발행하여 야하며, 정관에정한발행금지규정은효력이없다. 신주인수권증서의점유자는적법한소지인으로추정되므로그 점유자로부터신주인 수권증서를양수한자가선의 경과실이면선의취득이인정된다( 제40조의 제 항, 제 6조제 항, 수표법제 조). 0. 상법상비상장주식회사의합병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소규모합병의경우와달리간이합병의경우는이사회의승인결의가있은날로부터 주간내에채권자에대하여이의를제출할것을공고또는최고하여야한다. 흡수합병의경우소멸회사가보유한소멸회사의자기주식은물론이고존속회사가보 유한존속회사의자기주식도소멸한다. 합병후존속하는회사의이사로서합병전에취임한자는합병계약서에다른정함 이없는한합병후최초로도래하는결산기의정기주주총회가종료하는때에퇴임한 다. 4 판례에의하면주주총회의합병결의에무효원인이있는경우합병등기전에는주주총 회결의무효의소에의하고합병등기후에는주주총회결의무효의소와합병무효의 소가모두가능하다. 합병무효의원고승소판결이있으면존속회사또는신설회사가합병후에취득한재 산은합병당사회사의합유가되고합병후에부담한채무는연대채무가된다. ( 정답) ( 해설) 소규모합병의경우나간이합병의경우나모두채권자보호절차를거쳐야한다 ( 제7조의). 흡수합병의경우소멸회사는소멸하므로그가보유한소멸회사의자기주식은소멸하 지만, 존속회사가보유한존속회사의자기주식은소멸하지않는다. 4 판례에의하면주주총회의합병결의에무효원인이있는경우합병등기전에는주주총 회결의무효의소에의하고합병등기후에는합병무효의소에주주총회결의무효의 소가흡수된다. 합병무효의원고승소판결이있으면존속회사또는신설회사가합병후에취득한재 산은합병당사회사의공유가되고합병후에부담한채무는연대채무가된다( 제9 조 ).. 상법상유한회사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출자 좌의금액은 00원이상균일하여야하며자본금총액은 천만원이상으로하

18 여야한다. 회사의설립취소는그사원이사감사에한하여회사설립일로부터 주장할수있다. 년내에소로서만 사원은사원총회의특별결의가있는때에한하여그지분의전부또는일부를타인에 게양도할수있으며이경우정관으로그양도의제한을가중할수있다. 4 이사가수인인경우정관에다른정함이없으면회사의업무집행은이사과반수의출석 과출석이사과반수의찬성에의한다. 정관변경을위한사원총회의결의는총사원의반수이상이며출석한사원의의결권의 4분 의 이상을가지는자의동의로한다. ( 정답) ( 해설) 출자 좌의금액은 000원이상균일하여야하며자본금총액은 천만원이 상으로하여야한다. 회사의설립취소는취소권자가회사설립일로부터 년내에소로서만주장할수있고, 설립무효의소는사원, 이사, 감사가제기할수있다( 제 조, 제84 조). 4 이사가수인인경우정관에다른정함이없으면회사의업무집행은총이사과반수의찬 성에의한다( 제64조제 항). 정관변경을위한사원총회의결의는총사원의반수이상이며총사원의의결권의 이상을가지는자의동의로한다( 제8 조). 4분의. 상법상회사의해산과청산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 판례에의함) 청산회사는해산후청산의목적을위하여존속하는회사로서그목적이청산의범 위내에한정된다는점을제외하고는해산전의회사와동일성이인정된다. 회사의해산전에직무집행정지가처분과함께선임된이사직무대행자는회사가해산 4 하는경우당연히청산인직무대행자가된다. 법인이해산결의를하고해산등기를마치지않은이상사실상청산사무를종결하였 더라도제 자에대하여법인의소멸을주장할수없다. 청산종결의등기를하였더라도청산할채권 채무가남아있는이상청산은종료되지 않으므로그한도에서청산법인은당사자능력이있다. 동업약정에의해회사가설립되어주식회사로서의실체를갖추고있는경우상법상주 식회사의청산절차에의하지않고동업자들간의합의로청산이이루어지면동업자들 은잔여재산을분배받을수있다. ( 정답) ( 해설) 동업약정에의해회사가설립되어주식회사로서의실체를갖추고있는경우상법 상주식회사의청산절차에의하지않고동업자들간의합의로청산이이루어지면동 업자들은잔여재산을분배받을수없다( 대법원 선고 00도777 판결 ).

19 . A는 B에게,000만원의범위에서어음금액을보충할수있는보충권을부여하고어음금액 을기재하지않은채지급일이 0년 4월 일인약속어음을 B 에게발행하였다. 이에 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이견이있으면판례에의함) B는 0년 월 일에어음금액을,000만원으로보충하였다면 A에게어음금의 지급을청구할수없다. B가어음금액을,000만원으로기재한후이를중과실없이믿은 C 에게어음을배서교 부한경우 A는 C에게,000 만원의한도에서어음채무를부담한다. B 가어음금액을보충하지않은채어음을타인에게양도하고자하는경우지명채권 양도방식에의하여야한다. 4 B가어음금액을보충하지않은채 A를상대로어음금의지급을청구하는소송을제 기한경우 A 가부담하는어음채무의소멸시효는중단된다. B 가어음금액을보충하지않은상태에서어음을분실한경우공시최고에의한제권 판결을받을수없다. ( 정답) 4 ( 해설) B는 0년 월 일에어음금액을,000만원으로보충하였더라도주채무자 인 A에게만기로부터 년간은어음금의지급을청구할수있다. B가어음금액을,000만원으로기재한후이를중과실없이믿은 C 에게어음을배서교 부한경우 A는 C에게,000 만원의한도에서어음채무를부담한다. B 가어음금액을보충하지않은채어음을타인에게양도하고자하는경우에도배서 에의하여야한다. B 가어음금액을보충하지않은상태에서어음을분실한경우, 백지어음도유가증권 이므로공시최고에의한제권판결을받을수있다. 4. 환어음과수표에부가적기재를한경우그법률효과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수표의발행인이일정한날에지급할것을위탁하는뜻의문구를기재한경우이는기재되지아니한것으로본다. 환어음의발행인이어음금액을분할하여각기다른날에지급할것을위탁하는뜻의문구를기재한경우그기재대로효력이인정된다. 환어음의소지인이어음금액의일부를양도한다는뜻의문구를기재하여배서 교부한경우그배서행위는무효이다. 4 수표의지급인이지급보증을하면서수표의기재사항을변경한부분은이를변경하지아니한것으로본다. 환어음의어음보증인이환어음의발행인을피보증인으로하는어음보증을하면서어음금액의일부를보증한다는뜻의문구를기재한경우그기재대로효력이인정된다.

20 ( 정답) ( 해설) 환어음의발행인이어음금액을분할하여각기다른날에지급할것을위탁하는뜻의 문구를기재한경우그기재대로효력이없다( 어음법제조제 항).. A는지급일을 0년 월 7일로기재하여 B 에게약속어음을발행하였고, B는그어 음을다시 C 에게배서 교부하였다. 그런데 A는 지급일을연기하고자한다. 이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지급일에지급이어려워질것이예상되자 A와 C가어음외에서지급유예를합의하였는데 C가그합의를무시하고 0년 월 7일 A에게어음금지급을청구한경우 A는어음채무의이행을거절할수있다. A와 C가어음외에서지급유예를합의한후 C가이러한사정을알수없었던 D에게 배서 교부한경우 D가 0년 월 7일 A에게어음금지급을청구하면 A는어음 채무의이행을거절할수없다. A가 C로부터어음을회수하고그대신지급일이 0년 월 7일로기재된새로운약속 어음을 C에게발행한경우 B는새로운어음에배서하지않은이상 C에게상환의무를 부담하지않는다. 4 A와 C 두사람만합의하여지급일을 0년 월 7일로변경기재한경우 C는 0년 월 7일 A 에게어음금지급을청구할수없다. A와 C 두사람만합의하여지급일을 0년 월 7일로변경기재한경우 C는 B에 대한상환청구권을보전하기위해 0년 월 7일및그에이은 거래일내에 A에 게지급제시할필요는없다. ( 정답) ( 해설) A와 C 의합의만으로만기가변경되므로, 그변경이 B에대해서는변조가되는것 이다. 따라서 A와 C 두사람만합의하여지급일을 0년 월 7일로변경기재한 경우라도 C는 B에대한상환청구권을보전하기위해서는 0년 월 7일및그에 이은 거래일내에 A에게지급제시를하여야이를거절한경우 B에대해상환청구권을 행사할수있다( 어음법제44조제 항). 6. A가 B 에게약속어음을발행하고, B는 C 에게그어음을배서 교부하면서피배서인을기 재하지않았다. C가 D에게다음과같은방식으로어음을양도하는때어음상상환의무를 부담하게되는경우는? B가행한배서의피배서인란을빈칸으로둔채 C가피배서인란을빈칸으로하는배서 를하여 D에게어음을교부한경우 B가행한배서의피배서인란의빈칸에 C가 D 의이름을기재하여어음을교부한경우 B가행한배서의피배서인란을빈칸으로둔채 C가 D에게배서없이어음을교부한 경우 4 B가행한배서의피배서인란의빈칸에 C가자신의이름을기재하여지명채권양도방 식에따라어음을 D에게양도한경우

21 B가행한배서의피배서인란을빈칸으로둔채 C가 D 에게어음을배서교부하면서 무 담보 라는문구를기재한경우 ( 정답) ( 해설) B가행한배서의피배서인란을빈칸으로둔채 C가피배서인란을빈칸으로하는 배서를하여 D 에게어음을교부한경우에는담보책임이인정되지만, 은 C의명의가 어음에배서인으로기재되어있지않고 4는지명채권양도방법에의하고 는무담보배 서를하였으므로담보책임 ( 상환의무의부담) 이인정될수없다. 7. A가 B 에게약속어음을발행하고, B 는그어음에 추심하기위하여 라는문구를기재하여 C 에게배서 교부한경우의법률관계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B의어음채권이 C에게이전되는것은아니며 C는 B의어음채권을대리행사할수있는 권한을취득할뿐이다. B가 C로부터어음을회수하여 C에대한배서를그대로둔채다시 D에게배서양도 하였다면배서의연속이단절된다. C가 A에게어음채권을행사한경우 A와 B 사이에존재하던원인관계가소멸하였다면 A는이러한사유로 C 에게대항할수있다. 4 C가 A에게어음채권을행사한경우 A는 C에대한인적항변사유를주장하여어음금지급 을거절할수없다. C는지급제시기간내에 A에게어음금지급을청구하여지급을받지못한경우 B에 게상환청구권을행사하지못한다. ( 정답) ( 해설) B가 C로부터어음을회수하여 C에대한배서를그대로둔채다시 D에게배 서양도하였다면배서의연속이단절되지않는다. 추심위임배서는어음상의권리행사 에대한대리권을부여하는것이지, 어음상의권리가이전되는것은아니다. 따라서 공연한추심위임배서이므로 B가 D에게어음상의권리를이전하는배서를하는경우 이는배서의연속이당연히인정된다. 8. 자기앞수표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수취인이기재되지않은자기앞수표에배서한자는상환청구에관한규정에따라책임을부담한다. 자기앞수표의소지인이지급제시기간내에지급제시하지않으면발행은행은수표상의상환의무를부담하지않는다. 판례에의하면자기앞수표에서발생한이득상환청구권을양도하는자가정당한권리자가아닌경우에도양수인은이득상환청구권을선의취득할수있다. 4 판례에의하면지급제시를하지않은채지급제시기간이경과된자기앞수표를교부

22 한경우이득상환청구권은물론이고발행은행에대한채권양도의통지권능도양도된다. 판례에의하면자기앞수표의소지인이지급제시를하지않은채지급제시기간이경과된경우발행은행이수표금액만큼이득을얻은것으로추정한다. ( 정답) ( 해설) 판례에의하면자기앞수표에서발생한이득상환청구권을양도하는자가정당한권 리자가아닌경우에는이득상환청구권은지명채권양도의방법에따라양도되어야하 므로( 대법원 선고 8다67 판결), 양수인은이득상환청구권을선의취득할 수없다. 9. 다음에서 C 가약속어음을선의취득할수있는경우는? A의약속어음을절취한 B가자신을피배서인으로하는 A 명의의배서를하여선의이며 중과실없는 C 에게어음을배서교부한 경우 A가약속어음을분실하였는데이를습득한 과실없는 C에게어음채권을양도한경우 B가지명채권양도방식으로선의이며중 A가약속어음을의사무능력상태에서 B에게배서 교부하였고 B가지급제시기간경 과후선의이며중과실없는 C 에게배서 교부한경우 4 A가 B 소유의약속어음을보관하던중사망하였는데 A의자녀인 C가그어음을 A의 소유라고중과실없이믿고점유하는경우 A가분실한배서금지어음을 B가습득하여 A 행세를하면서선의이며중과실없는 C 에게배서 교부한경우 ( 정답) ( 해설) 위의 는지명채권양도방식으로양도하므로선의취득이인정되지않고, 의경 우지급제시기간경과후의배서로서지명채권양도의효력이인정되므로 ( 어음법제 0조제 항) 선의취득이인정되지않고, 4는상속이므로선의취득이인정되지않 고, 의배서금지어음은배서가인정되지않으며지명채권양도방법으로양도되어야 하고따라서선의취득이인정되지않는다. 40. A가 B에게약속어음을발행한후그원인관계가소멸하였으나 B는그약속어음을 A에 게반환하지않고 C 에게배서 교부하였다. C가 A에게어음금지급을청구해온경우의 법률관계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C가어음을취득할때원인관계가소멸하였다는사실과항변이절단되어 A에게피해 를줄것이라는사실을알았다면 A는 C 에게어음채무의이행을거절할수있다. C가어음을취득할때원인관계의소멸사실을몰랐으나 도 A는 C 에게어음채무의이행을거절할수없다. 판례에의하면 이후그사실을알게되더라 C는원인관계의소멸과관련하여자신에게해의가없음을입증할책임

23 을부담한다. 4 B가 C에게배서 교부한시점이지급제시기간경과후라면 A는 음을 C 에게주장하여어음채무의이행을거절할수있다. 판례에의하면 원인관계가소멸하였 C가어음을취득할때원인관계의소멸을중과실로알지못한경우 C 에게어음채무의이행을거절할수없다. A는 ( 정답) ( 해설) C의배서의경우에는 A가 B 에대해갖는인적항변은절단되는것이원칙이다. 다만, A가 C 의 ' 악의( 채무자를해할것을안것; 항변이절단되고채무자가손해를 입게될사정이객관적으로존재한다는사실까지도충분히알았다는것)' 를입증하 면인적항변은절단되지않게된다( 어음법제7 조) 는것이판례및통설의입장이 다.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5BC0A5C1A85D B3E220C1A4B0FC5FC3D6C1BE2E687770>

<5BC0A5C1A85D B3E220C1A4B0FC5FC3D6C1BE2E687770> [0] 정 관 웹젠 Webzen INC. 0년주식회사웹젠 정관 제장총칙 제 조( 상호) 당회사는주식회사웹젠으로칭하며영문으로는 WEBZEN INC. 라표기한다. 제 조( 목적) 당회사는다음사업을경영함을목적으로한다..... 온라인게임개발업 인터넷사업 소프트웨어개발및유통업 소프트웨어자문업 5. 소프트웨어의도, 소매업, 무역업, 중개업 6. 7. 8. 9. 부동산임대업

More information

2018 년도제 29 회공인중개사국가자격 1 차시험대비 제 5 회전국연합모의고사 교시문제형별시간시험과목 1 교시 A 100 분 (80문항) (09:30~11:10)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중부동산중개에관련되는규정 수험번호 성명

2018 년도제 29 회공인중개사국가자격 1 차시험대비 제 5 회전국연합모의고사 교시문제형별시간시험과목 1 교시 A 100 분 (80문항) (09:30~11:10)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중부동산중개에관련되는규정 수험번호 성명 2018 년도제 29 회공인중개사국가자격 1 차시험대비 제 5 회전국연합모의고사 교시문제형별시간시험과목 1 교시 A 100 분 (80문항) (09:30~11:10) 부동산학개론 민법및민사특별법중부동산중개에관련되는규정 수험번호 성명 ㆍ ㆍ ㆍ ㄱ ㄴ ㄷ ㄹ ㄱ ㄴ ㄱ ㄹ ㄴ ㄷ ㄹ ㄱ ㄷ ㄱ ㄷ ㄹ ㆍ ㄱ ㄴ ㄷ ㄱ ㄱ ㄷ ㄱ ㄴ ㄷ ㄱ ㄴ ㄴ ㄷ ㆍ ③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주주권 - 소수주주권 구분 예시 형태 자익권 이익배당청구권, 신주인수권등 모두단독주주권 공익권 의결권, 주주제안권등 일부소수주주권 구분주주권 소집절차검사인선임 1/100 위법행위유지청구 주주대표소송 주주제안권 소집청구권 집중투표청구 3/100 이사해임청구 회계장부열람등

주주권 - 소수주주권 구분 예시 형태 자익권 이익배당청구권, 신주인수권등 모두단독주주권 공익권 의결권, 주주제안권등 일부소수주주권 구분주주권 소집절차검사인선임 1/100 위법행위유지청구 주주대표소송 주주제안권 소집청구권 집중투표청구 3/100 이사해임청구 회계장부열람등 상법 18 년 10 월 26 일특강자료 보통결의와특별결의 구분 출석주주 발주총수 영업양도, 주식교환계약서, 주식이전계획서, 합병, 분할 분할합병승인 보통결의 과반 1/4 이상 주식분할, 액면미달발행, 자본금감소 특별결의 2/3 이상 1/3 이상 이사 감사해임, 정관변경 창립총회 2/3 이상 과반 전환사채의제3자발행, 신주인수권부사채의제3자발행, 주식매수선택권부여

More information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규정 (DIMS-S003-000)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 이하 " 회사 라한다 ) 의감사위원회 ( 이하 " 위원회 " 라고한다 ) 의효율적인운영을위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적용범위 ) 위원회에관한사항은법령 정관또는이사회규정에정하여진것이외에는이규정이정하는바에의한다. 제 3 조 ( 직무와권한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정관 ( 주 ) 엔씨소프트

정관 ( 주 ) 엔씨소프트 정관 ( 주 ) 엔씨소프트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이회사는주식회사엔씨소프트라한다. 영문으로는 NCsoft Corporation( 약호 NCsoft) 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 ) 이회사는다음의사업을영위함을목적으로한다. 1. 정보처리시스템관련소프트웨어개발및컨설팅업 2. 응용팩키지관련소프트웨어개발업 3. 하드웨어도입관련소프트웨어개발및컨설팅업

More information

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차개정 定款 넷마블주식회사 (Netmarble Corp.) 1 제정 2011. 11. 17. 1차개정 2012. 01. 12. 2차개정 2012. 04. 15. 3차개정 2012. 06. 08. 4차개정 2013. 03. 28. 5차개정 2014. 03. 21. 6차개정 2014. 06. 30. 7차개정 2014. 08. 26. 8차개정 2015. 02. 24. 9차개정

More information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UN 물품매매협약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제 30 조매도인의의무요약 3 매도인의무의요약 ( 제 30 조 ) (1) 매도인은계약과이협약에따라물품을인도하고,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PEF 활성화와 M&A시장 조사연구 Deal Size (억원) Big Market 5,000 Middle Market 1,000 Small Market CRC 등 국내투자기관 외국계 투자기관 Fund의 대 형 화

More information

ㆍ ㄷ ㄹ

ㆍ ㄷ ㄹ 2018 년제 29 회공인중개사시험대비 제 2 회전국연합모의고사 < 정답및해설 > 수요량의변화율수요의가격탄력성 가격의변화율 수요량의변동분 원래의수요량 가격의변동분 원래의가격 수요량의변동분 세대 만원 만원 수요량변동분 지역서비스업의고용인구 지역모든산업의고용인구 = 전국서비스업의고용인구 전국모든산업의고용인구 ㆍ ㄷ ㄹ [92 다 41528] ⑤ 50. (하) 기한이익

More information

중간배당의실무요령 ⑷ 이사회의결의 - 중간배당은이사회의결의를요한다 ( 상법 462의 3 1, 증권거래법 192조의 3 1). 이사회결의로중간배당이확정되고추후주주총회의추인을요하지아니하며그자체로서완결된잉여금의처분행위이다. - 개정전증권거래법에서는중간배당에관한이사회결의시기에

중간배당의실무요령 ⑷ 이사회의결의 - 중간배당은이사회의결의를요한다 ( 상법 462의 3 1, 증권거래법 192조의 3 1). 이사회결의로중간배당이확정되고추후주주총회의추인을요하지아니하며그자체로서완결된잉여금의처분행위이다. - 개정전증권거래법에서는중간배당에관한이사회결의시기에 김재호본회전문위원 중간배당의실무요령 문제제기 ᄊ 중간배당의요건및절차 - 주식회사에있어서이익배당이란기업의영업활동을통해발생된이익을주주에게그소유지분에따라분배하는것으로써이는주식배당 현금배당 중간배당 분기배당등으로구분된다. - 중간배당은결산을하기전에직전결산기의미처분이익을재원으로실시하는이익의분배를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중간배당제도는 1997년말에증권거래법에서도입되었다가

More information

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개정 제정 1993. 4.15 개정 2001.10.26 개정 1995. 3. 6 개정 2003. 8.27 개정 1995. 7. 1 개정 2004. 3.25 개정 1995. 7.25 개정 2004. 4.19 개정 1995.12.29 개정 2005. 3.24 개정 1996.10.31 개정 2006. 1.25 개정 1997. 3. 4 개정 2007. 3.28 개정 1998.

More information

두산정관( )_final_2

두산정관( )_final_2 정 관 주식회사두산 목 차 제 1 장 총 칙 3 제 2 장 주 식 5 제 3 장 사 채 11 제 4 장 주주총회 12 제 5 장 이사, 이사회 13 제 6 장 감사위원회 16 제 7 장 계 산 16 부 칙 18 제 1 장총 칙 제 1 조 ( 상호 ) 이회사는주식회사두산 ( 이하 " 이회사 " 라말함.) 라말한다. 영문으로는 'DOOSAN CORPORATION'

More information

회사는주주의가치가지속적으로창출될수있도록기업의가치를높여 나간다. 회사는경제발전에기여함은물론, 사회적가치창출을통해사회와 더불어성장한다. 회사는이해관계자간행복이조화와균형을이루도록노력하고, 장기적으로지속가능하도록현재와미래의행복을동시에고려해야한다. ( 전문

회사는주주의가치가지속적으로창출될수있도록기업의가치를높여 나간다. 회사는경제발전에기여함은물론, 사회적가치창출을통해사회와 더불어성장한다. 회사는이해관계자간행복이조화와균형을이루도록노력하고, 장기적으로지속가능하도록현재와미래의행복을동시에고려해야한다. ( 전문 ㅣㅣㅣ 정관 제정 : 1984.3.26 13 차개정 : 2000.3.17 1 차개정 : 1986.2.18 14 차개정 : 2001.3.16 2 차개정 : 1988.5.12 15 차개정 : 2002.3. 8 3 차개정 : 1988.9.13 16 차개정 : 2004.3.12 4 차개정 : 1988.12.2 17 차개정 : 2005.3.11 5 차개정 : 1989.8.14

More information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 회사 "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 경매 "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회사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경매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 경매보증보험 보통약관 잉여없는매수신청담보용 Ⅰ. 피보험자관련사항 제 1 조 ( 보상하는손해 ) 우리회사 ( 이하 " 회사 " 라합니다 ) 는압류채권자인보험계약자가보험증권에기재된강제경매또는임의경매 ( 이하 " 경매 " 라합니다 ) 에서일정가격에맞는매수신고가없는경우에보험계약자자신이매수또는대금납부하기로하였음에도불구하고이를이행하지않음으로써피보험자인법원이배당금에산입시켜야할보증금을보험증권에기재된사항과이약관에따라보상하여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사채권자집회소집공고 현대상선주식회사의제 회무보증사채의사채권자집회를아래와같이개최함 을공고합니다. - 아래 - 1. 일 시 : 2016년 5월 31일화요일 11:00 2. 장 소 : 서울특별시종로구율곡로 194번지현대빌딩동관 1층대강당 3. 참석대상 : 현대상선

사채권자집회소집공고 현대상선주식회사의제 회무보증사채의사채권자집회를아래와같이개최함 을공고합니다. - 아래 - 1. 일 시 : 2016년 5월 31일화요일 11:00 2. 장 소 : 서울특별시종로구율곡로 194번지현대빌딩동관 1층대강당 3. 참석대상 : 현대상선 사채권자집회소집공고 현대상선주식회사의제 177-2 회무보증사채의사채권자집회를아래와같이개최함 을공고합니다. - 아래 - 1. 일 시 : 2016년 5월 31일화요일 11:00 2. 장 소 : 서울특별시종로구율곡로 194번지현대빌딩동관 1층대강당 3. 참석대상 : 현대상선주식회사제177-2회무보증사채의사채권자 4. 회의목적사항 의안제1호채권재조정및출자전환의건 주요안건

More information

2018 년 3 월 3 일시행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등기사무직렬 2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민법 (25 문 ), 민사소송법 (25 문 ), 상법 (25 문 ), 부동산등기법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

2018 년 3 월 3 일시행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등기사무직렬 2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민법 (25 문 ), 민사소송법 (25 문 ), 상법 (25 문 ), 부동산등기법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 2018 년 3 월 3 일시행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등기사무직렬 2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민법 (25 문 ), 민사소송법 (25 문 ), 상법 (25 문 ), 부동산등기법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서는안됩니다. 2. 문제책을받는즉시과목편철순서, 문제누락여부, 인쇄상태이상유무등을확인한후답안지의문제책형란에본인의책형을

More information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본회사는 " 현대종합상사주식회사 " 라칭하며, 영문으로는 "HYUNDAI CORPORATION" 이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사업 ) 1) 수출입업및동대행업 2) 선박설계, 건조, 판매와수리판매및동대행업 3) 선박부품과철구제품판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본회사는  현대종합상사주식회사  라칭하며, 영문으로는 HYUNDAI CORPORATION 이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사업 ) 1) 수출입업및동대행업 2) 선박설계, 건조, 판매와수리판매및동대행업 3) 선박부품과철구제품판 정관 현대종합상사주식회사 2015 년 10 월 2 일개정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본회사는 " 현대종합상사주식회사 " 라칭하며, 영문으로는 "HYUNDAI CORPORATION" 이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사업 ) 1) 수출입업및동대행업 2) 선박설계, 건조, 판매와수리판매및동대행업 3) 선박부품과철구제품판매및동대행업 4) 각종기계와부속품의제조판매및동대행업

More information

2018 년제 29 회공인중개사시험대비 제 7 회전국연합모의고사 < 정답및해설 > 자기자본의자본비용 자기자본 타인자본의자본비용 타인자본자기자본 타인자본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억원 만원 억원

2018 년제 29 회공인중개사시험대비 제 7 회전국연합모의고사 < 정답및해설 > 자기자본의자본비용 자기자본 타인자본의자본비용 타인자본자기자본 타인자본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억원 만원 억원 2018 년제 29 회공인중개사시험대비 제 7 회전국연합모의고사 < 정답및해설 > 자기자본의자본비용 자기자본 타인자본의자본비용 타인자본자기자본 타인자본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억원 만원 억원 ㄱ ㄴ 재조달원가 잔존가격 경제적내용연수 원 년 대상 사례 ㆍ ㆍ ㆍ ㆍ ㆍ ③ 누군 침탈 우 터잡 청 터잡 청 ① 침 될 염려 우 예청 53. (중) ② 최초의

More information

6. 주주총회참석시준비물 - 직접행사 : 소집통지서, 신분증 - 대리행사 : 소집통지서, 위임장 ( 주주와대리인의인적사항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첨부 ), 대리인의신분증 ( 법인주주 : 위임장,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대리인신분증 ) 7. 안내사항주주총회행사장

6. 주주총회참석시준비물 - 직접행사 : 소집통지서, 신분증 - 대리행사 : 소집통지서, 위임장 ( 주주와대리인의인적사항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첨부 ), 대리인의신분증 ( 법인주주 : 위임장,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대리인신분증 ) 7. 안내사항주주총회행사장 주주님께 제 6 기정기주주총회소집통지서 삼가주주님의건승과평안하심을기원합니다. 당사는상법제 365 조와정관제 19 조에의거제 6 기정기주주총회를아래와같이 개최하오니참석하여주시기바랍니다. - 아래 - 1. 일시 : 2017년 3월 31일 ( 금 ) 오전 9시 2. 장소 : 서울강북구 4.19로 74 강의실 ( 수유동, 강북청소년수련관 ) 3. 회의목적사항가. 보고사항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정관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이회사는한솔테크닉스주식회사라칭하고영문으로는 Hansol Technics co., Ltd 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 ) 이회사는다음의사업을영위함을목적으로한다. 1. 반도체및 TFT LCD 관련사업 2. 모니터제조판매업 3.

정관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이회사는한솔테크닉스주식회사라칭하고영문으로는 Hansol Technics co., Ltd 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 ) 이회사는다음의사업을영위함을목적으로한다. 1. 반도체및 TFT LCD 관련사업 2. 모니터제조판매업 3. 정관 제 1 장총칙 제 1 조 ( 상호 ) 이회사는한솔테크닉스주식회사라칭하고영문으로는 Hansol Technics co., Ltd 라표기한다. 제 2 조 ( 목적 ) 이회사는다음의사업을영위함을목적으로한다. 1. 반도체및 TFT LCD 관련사업 2. 모니터제조판매업 3. 도금제품및부품가공제조및판매업 4. 금형과설비의제조, 판매, 임대및유지보수업 5. 물품매도확약서발행업

More information

M&A 의법률적측면 (Legal Aspects of M&A) KAIST 차세대혁신리더양성과정 KAIST 교수윤연수

M&A 의법률적측면 (Legal Aspects of M&A) KAIST 차세대혁신리더양성과정 KAIST 교수윤연수 M&A 의법률적측면 (Legal Aspects of M&A) KAIST 차세대혁신리더양성과정 2016. 8. 4. KAIST 교수윤연수 목차 제1강회사관련기본개념... 3 1. 회사의개념및설립이유... 3 2. 회사의규율및형태... 4 3. 회사의설립시 ( 또는 M&A시 ) 고려할사항... 4 3. 회사의기본적인조직규범및권한배분... 5 4. 이사, 이사회및집행임원...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양 해 각 서

양  해  각  서 양해각서 2009. 2. [ ]. 매도인 : [ ] 매수인 : [ ] 대상회사 : [ ] 1 목차제1조목적...3 제2조정의...3 제3조본양해각서의당사자...4 제4조상호협력및선관의무...4 제5조본건 M&A에관한합의...4 1. 매매대상주식및매매대금에대한합의...4 2. 주식매매대금지급등에관한합의...5 2.1 매매대금의지급...5 2.2 매매대금의조정...6

More information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목 차 Ⅰ Ⅰ Ⅰ Ⅱ Ⅱ Ⅱ 3 5 7 Ÿ Ÿ Ÿ 9 11 13 15 ㆍ ㆍ ㆍ 17 19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21 23 25 1 2 3 1 2 27 1 2 3 29 1 2 1 2 3 31 1. ( 보험계약의성립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WQHTNSXDURZK.hwp

WQHTNSXDURZK.hwp - 보험업법 - 쪽. 보험업법상보험업의허가에관한설명으로타당하지 5. 보험업법상상호회사의사원이갖는권리와의무에관한 사항으로서타당하지 보험업의허가를받을수있는자는주식회사, 상호회사 및외국보험회사로제한된다. 허가받은보험종목이라도해당보험종목의재보험에 대해서는별도의허가를받아야 보험업법상보험종목별로의허가를받아야 는허가에조건을붙일수있다.. 보험업의허가를받기위해서는일정한서류를신청서에

More information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목 차 계약시선택하여가입하신특별약관및추가특별약관에한하여보장받으실수있습니다.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보통약관 보험계약의성립과유지 1. ( 보험계약의성립 ) 2. (

More information

후견인보증보험.hwp

후견인보증보험.hwp 후견인보증보험 약관 보통약관 제 1 장 보험금의 지급 제1조(보상하는 손해) 보험회사는 후견인인 보험계약자가 후견사무를 이행함에 있어 보험기간 중의 고의 또는 과실로 피후견인인 피보험자에게 입힌 재산상의 손해를 보험증권에 기재된 내 용과 이 약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립(이하 보험계약 은 계약, 보험계약자 는 계약자, 보험회사 는

More information

회사설립시수권자본의 1/4 이상을반드시인수 (3) 증자 : 설립이후주식의발행 실질적증자 : 순자산증가 ( 현금이나현물의납입출자 ) 형식적증자 : 순자산불변 ( 자본잉여금의자본전입, 주식배당 ) (4) 자본금 자본금 : 상법상법정자본금 ( 액면가액 발행주식수 ) 서로다른

회사설립시수권자본의 1/4 이상을반드시인수 (3) 증자 : 설립이후주식의발행 실질적증자 : 순자산증가 ( 현금이나현물의납입출자 ) 형식적증자 : 순자산불변 ( 자본잉여금의자본전입, 주식배당 ) (4) 자본금 자본금 : 상법상법정자본금 ( 액면가액 발행주식수 ) 서로다른 제 11 장자본 제 1 절주식의발행과자본금 1. 주식의종류 (1) 사채와의차이점구분 사채 주식 원금상환 만기일에상환의무 ( 부채 ) 상환의무없음 ( 자기자본 ) 사용대가 이자 ( 확정된비용 ) 배당 ( 미확정 ) 경영참여 없음 주주총회시의결권소유 청산시 채무우선변제 잔여재산분배청구권 (2) 종류 보통주 (common stock) 최종적위험부담 ( 의결권, 이익잉여금분배청구권,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322DC5F0C3E2C1A6B5B55FB0B3BCB1B9E6BEC8BFA15FB4EBC7D15FC0C7B0DFC1A6C3E228B0C52E687770>

<322DC5F0C3E2C1A6B5B55FB0B3BCB1B9E6BEC8BFA15FB4EBC7D15FC0C7B0DFC1A6C3E228B0C52E687770> 주주종회의실무 UI) 주주동회의실무 (II) 최성현호장 ( 조사부 ) 11 IV. 주주총회의소집준비 - 적법하고효율적인주주총회를개최하기위해서는관련법령상의제반요건을점검하고준비하는것이필요함. 1. 재무제표등의제출 - 이사는그사업년도의결산재무제표및연결재무제표또는결합재무제표를작성하여총회 6주전까지감사 ( 감사위원회 ) 외부감사인에게제출하여야함 ( 상법제447 조내지제447

More information

의사전승인을받아수익사업을할수있다. 제 2 장임 원 제5조 ( 임원 ) 1전당에는다음의임원을둔다. 1. 이사장 1명 2. 원장 1명 3. 이사 15명이내 ( 이사장및원장을포함한다 ) 4. 감사 2명 2원장을제외한모든임원은비상근으로한다. 제6조 ( 이사장 ) 1이사장은전주

의사전승인을받아수익사업을할수있다. 제 2 장임 원 제5조 ( 임원 ) 1전당에는다음의임원을둔다. 1. 이사장 1명 2. 원장 1명 3. 이사 15명이내 ( 이사장및원장을포함한다 ) 4. 감사 2명 2원장을제외한모든임원은비상근으로한다. 제6조 ( 이사장 ) 1이사장은전주 재단법인한국전통문화전당정관 제정 2013. 1. 17. 개정 2013. 5. 21. 개정 2014. 6. 24. 제 1 장총 칙 제 1 조 ( 명칭 ) 법인의명칭은재단법인한국전통문화전당 ( 이하 전당 이 라한다 ) 이라한다. 제 2 조 ( 목적 ) 전당은전통문화를육성 지원 진흥하여전통문화의대중화 현대 화 세계화에기여함을목적으로한다. 제 3 조 ( 사무소의소재지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3. 소송비용중 1/2 은원고가, 나머지는피고가각부담한다. 4. 제1 항은가집행할수있다. 피고는원고에게 850,000,000원및이에대하여 부터이사건소장부본송 달일까지는연 5%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돈을 지급하라. 1.

3. 소송비용중 1/2 은원고가, 나머지는피고가각부담한다. 4. 제1 항은가집행할수있다. 피고는원고에게 850,000,000원및이에대하여 부터이사건소장부본송 달일까지는연 5%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돈을 지급하라. 1. 사건 2010가합2759 구상금 원고박A (57 년생, 남) 피고 소송대리인법무법인청률 담당변호사이채문 대표자회장최 B 소송대리인법무법인김해& 세계 담당변호사이원기 변론종결 2010. 10. 8. 판결선고 2010. 10. 29. 1. 피고는원고에게 425,000,000원및이에대하여 2009. 9. 3. 부터 2010. 10. 29. 까지 는연 5%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More information

회사법제 6 강 주식양도의제한 (Ⅱ) - 1 -

회사법제 6 강 주식양도의제한 (Ⅱ) - 1 - 회사법제 6 강 주식양도의제한 (Ⅱ) - 1 - Ⅱ. 특별법상의주식양도제한 Ⅲ. 定款에의한주식양도제한 < 판례 > 정관의규정으로주식양도를제한하는경우에도이사회의승인을요하는것으로 절차적제한을할수있을뿐주식양도를전면적으로금지하는규정을둘수는없다. 또한이러한내 용의약정을회사와주주사이에서또는주주들사이에서하였다고하더라도회사에대한관계에서는 무효이다 1) 한국거래소의유가증권상장규정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C7D1B1B9C6F7C0E5BCF6C3E2C0D4C7F9C0C7C8B85FC1A4B0FC2E687770>

<C7D1B1B9C6F7C0E5BCF6C3E2C0D4C7F9C0C7C8B85FC1A4B0FC2E687770> 한국포장수출입협의회정관 제1장총칙 제1조( 명칭) 본회는한국포장수출입협의회 ( 이하 본회 라한다) 라칭하고, 영문으로는 KOREA PACKAGING TRADE ASSOCIATION(KOPTA) 이라하고영문약어로는 KOPTA로표기한다. 제2 조( 목적) 본회는우리나라포장산업의건전한발전을위한회원상호간의 친목도모와상호간의복리증진및상부상조의정신의함양과포장관련제품의해외수

More information

1. 투자신탁 2. 증권형(주식파생형) 3. 개방형 4. 단위형 제4조(집합투자업자 및 신탁업자의 업무) 1 집합투자업자는 투자신탁의 설정 해지, 투자 신탁재산의 운용 운용지시업무를 수행한다. 2 신탁업자는 투자신탁재산의 보관 및 관리를 하는 자로서 집합투자업자의 투자

1. 투자신탁 2. 증권형(주식파생형) 3. 개방형 4. 단위형 제4조(집합투자업자 및 신탁업자의 업무) 1 집합투자업자는 투자신탁의 설정 해지, 투자 신탁재산의 운용 운용지시업무를 수행한다. 2 신탁업자는 투자신탁재산의 보관 및 관리를 하는 자로서 집합투자업자의 투자 집합투자규약 유리 해피2Star 증권 투자신탁3호[ELS-파생형] 제1장 총칙 제1조(신탁계약의 목적) 이 신탁계약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이하 법 이라 한 다)이 정하는 바에 따라 투자신탁의 설정, 투자신탁재산의 운용 및 관리를 함에 있어 집 합투자업자인 유리자산운용 와 신탁업자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가 수행하여야 할 업무 등 필요한 사항과 수익자의 권리

More information

<C7C3B7AFBDBA20327374617220BBE7B8F0C1F5B1C7C5F5C0DABDC5C5B92031313234C8A35B454C532DC6C4BBFDC7FC5DC1FDC7D5C5F5C0DAB1D4BEE02E687770>

<C7C3B7AFBDBA20327374617220BBE7B8F0C1F5B1C7C5F5C0DABDC5C5B92031313234C8A35B454C532DC6C4BBFDC7FC5DC1FDC7D5C5F5C0DAB1D4BEE02E687770> 플러스 2star 사모증권투자신탁 1124호[ELS-파생형] 제1장 총칙 제1조(신탁계약의 목적) 이 신탁계약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법 이라 한다)이 정하 는 바에 따라 집합투자기구의 설정, 집합투자재산의 운용 및 관리를 함에 있어 집합투자업자인 플러 스자산운용주식회사와 신탁업자인 한국증권금융이 수행하여야 할 업무 등 필요한 사항과 투자자의

More information

Fine2StarELS파생상품투자신탁제3-1호

Fine2StarELS파생상품투자신탁제3-1호 삼성 아시아하이킥파생상품 투자신탁 1 호 제1장 총칙 제 1 조(목적등) 1이 신탁약관은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이하 법 이라 한다)이 정하는 바에 따라 투자신 탁의 자산운용회사, 수탁회사, 수익자 및 판매회사의 권리와 의무 기타 투자신탁재산의 운용 및 관리 등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이 투자신탁은 아시아의 특정지수의 가격과 연계되어 있는

More information

2017년 수시경영공시(12.29)

2017년 수시경영공시(12.29) 공시일자 2017 년 12 월 29 일 ( 제 6-7-9-2 호 ) 임시주주총회결과 1. 주총결의일 2017년 12월 29일의안 : 이사보수한도액승인의건 2. 의안및주요내용내용 : 2017 회계연도동안이사에게지급할총보수한도액결정 3. 결의내용원안가결 4. 기타없음 공시일자 2017 년 12 월 13 일 ( 제 6-7-3-4 호 ) 감사 감사위원회위원중도퇴임

More information

민법 주요 개정 내용 II.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1. 2011. 3. 7. 법률 제10429호 민법개정안 1) 개정이유 복지 국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장애인의 인권과 노인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무와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있으나, 현행 민법의 행위능력 및 후견

민법 주요 개정 내용 II.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1. 2011. 3. 7. 법률 제10429호 민법개정안 1) 개정이유 복지 국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장애인의 인권과 노인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무와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있으나, 현행 민법의 행위능력 및 후견 01 조사 연구 민법 주요 개정 내용 정 치 화 / 기획조정실 변호사 I. 머리말 현행 민법은 일정하에서 의용되던 일본민법에 대체하여 재산관계와 가족관계를 규율하기 위하여 1958. 2. 22. 법률 제471호로 제정되어 시행되어 오고 있는데, 2009. 5. 8. 법률 제9650호로 개정된 이 후, 총칙 및 친족편에 대한 대폭적인 3차례의 개정(2011.

More information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부 산 지 방 법 원 제 7 민 사 부 판 결 사 건 2012가합13326 회장직위해제결의 등 무효확인 원 고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A' 피 고 B 대표자 회장 B'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변 론 종 결 2013. 3. 8. 판 결 선 고 2013. 3. 29. 주 문 1. 피고의 2012. 5. 24.자 원고에 대한 회장직위해제 결의 및 2012. 6.

More information

사. 전자금융거래법 에서정하는직불전자지급수단의발행 관리및대금의결제 ( 이경우법제78조제1항제5호사목의규정에따른중앙회의업무를공동으로영위하는경우에한한다 ) < 본목신설 > 아. 전자금융거래법 에서정하는선불전자지급수단의발행 관리 판매및대금의결제 ( 이경우법

사. 전자금융거래법 에서정하는직불전자지급수단의발행 관리및대금의결제 ( 이경우법제78조제1항제5호사목의규정에따른중앙회의업무를공동으로영위하는경우에한한다 ) < 본목신설 > 아. 전자금융거래법 에서정하는선불전자지급수단의발행 관리 판매및대금의결제 ( 이경우법 신용협동조합표준정관 1993. 07.06. 개 정 1995. 03.28. 개 정 1998. 03.30. 개 정 1998. 04.06. 개 정 1998. 04.22. 전문개정 1998. 05.28. 개 정 1999. 02.05. 개 정 2000. 06.20. 개 정 2002. 01.18. 개 정 2003. 12.12. 개 정 2008. 11.24. 개 정 2010.

More information

< 차례 > I. M&A 의개요 M&A 의개념 M&A 의유형...1 가. 결합형태에의한분류나. 거래의사에따른분류 3. M&A 의 방법...3 가. 주식취득 ( 인수 ) 나. 합병다. 영업양수 4. M&A 의동기....5 가. 시장참여시간단축나.

< 차례 > I. M&A 의개요 M&A 의개념 M&A 의유형...1 가. 결합형태에의한분류나. 거래의사에따른분류 3. M&A 의 방법...3 가. 주식취득 ( 인수 ) 나. 합병다. 영업양수 4. M&A 의동기....5 가. 시장참여시간단축나. M&A 관련법률문제 lmno p q LEE & KO 변호사이준택 본원고는 ( 사 ) 한국 M&A 협회제 15 기 M&A Dealer 양성과정의강의용원고로작성되었습니다. 본 원고및강의내용과관렦하여의문이있으시면 (02)772-4371 또는 jtl@leeko.com 으로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차례 > I. M&A 의개요...1 1. M&A 의개념...1 2.

More information

2제1항의규정에의하여임시의장이되는자가회장후보자가되고자하는경우제1항에따른차순위자가임시의장이된다. 제6조 ( 회장후보자 ) 1의원은스스로입후보하거나, 의원또는특별의원이어느의원의동의를얻어그의원을회장후보자로추천하는경우그추천된자는회장후보자가된다. 2전항의스스로입후보하는자와추천한

2제1항의규정에의하여임시의장이되는자가회장후보자가되고자하는경우제1항에따른차순위자가임시의장이된다. 제6조 ( 회장후보자 ) 1의원은스스로입후보하거나, 의원또는특별의원이어느의원의동의를얻어그의원을회장후보자로추천하는경우그추천된자는회장후보자가된다. 2전항의스스로입후보하는자와추천한 임원호선규정 2007 년 9 월 12 일제정 제 1 장총 칙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광주상공회의소 ( 이하 본회의소 라한다 ) 정관제43조의규정에의하여본회의소임원의선출에관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적용범위 ) 임원의선출에관하여상공회의소법, 상공회의소법시행령및본회의소정관에서규정한경우를제외하고는이규정에서정하는바에의한다. 제3조 ( 의원총회일

More information

/ :24 문서보안을생활화합시다

/ :24 문서보안을생활화합시다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 D C3D6BDC5B9FDB7C9C1A4BAB82E687770>

< D C3D6BDC5B9FDB7C9C1A4BAB82E687770> 정기주주총회개최를위한실무적 정문호본회주문위원 점검 준비사항 (I ) 본고는주주총회준비시필수점검사항으로업무적이해와도움을주기위해 2 회걸쳐게재할예정임. 편집자註 개요정기주주총회는, 1년간사업실적을보고 승인받고그밖에경영진을선임하거나정관변경등을통해중요한정책을결정하는, 그개최가예고되어있는매우중요한회의다. 정기주주총회는매년 1회일정한시기에소집하여야하는총회로서, 대부분정관에기준일이나주주명부패쇄기간이정해져있고,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dart.fss.or.kr Page 1

dart.fss.or.kr Page 1 목 주주총회소집공고..........................................................2 주주총회소집공고..........................................................3 I. 사외이사등의활동내역과보수에관한사항....................................5 1. 사외이사등의활동내역...................................................5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定 款

定    款 정 관 동양모아드림 10 증권투자회사 3 호 [ 채권혼합 ] 1 제정 2006.03.27 개정 2006.08.22 개정 2006.09.19 개정 2007.08.17 개정 2007.11.12 개정 2008.02.28 전면개정 2009.05.11 개정 2009.09.30 개정 2010.04.27 개정 ( 효력발생전 )2010.08.00 제 1 장총칙 제1조 (

More information

<BCF6C3E2B4EBC7E0B0E8BEE0BCAD5FB1B9B9AE2E687770>

<BCF6C3E2B4EBC7E0B0E8BEE0BCAD5FB1B9B9AE2E687770> 수출대행계약서 [ ] ( 이하 수출대행자 라칭함) 와 [ ] ( 이하 수출대 행의뢰인 이라칭함) 는 수출대행의뢰인 이공급하는제품( 이하 제품 이라칭함) 을 대행수출함에있어서아래와같은조건과방법으로거래할것을합의한다. 제 조( 수출대행) 수출대행자 는 수출대행의뢰인 의요구에따라아래의제품을 수출대행자 의 명의로대행수출한다. 품명수량단가금액비고 수출대행의뢰인 은 수출대행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1B9B9CEBFACB1DDC0C720C1D6C1D6B1C7C7E0BBE72028B1DDC0B6C7D0C8B8295F707074>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1B9B9CEBFACB1DDC0C720C1D6C1D6B1C7C7E0BBE72028B1DDC0B6C7D0C8B8295F707074> 한국금융학회 추계 정책심포지엄 국민연금기금의 주주권행사 실태와 개선방안 2015년 10월 7일 김 우 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국민연금의 주주권행사 주주권 행사 실태 법령상의 제약요인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건 주주권행사 강화방안 (예) 의결권행사 강화방안 (예) 주주대표소송 참가 가이드라인 국민연금의 주주권행사 2 주주권행사 실태 주주권행사 실태 의결권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³ëµ¿¸®ºä_2018³â 5¿ùÈ£.pdf

³ëµ¿¸®ºä_2018³â 5¿ùÈ£.pdf 근로계약취소와그법적효과 - 대법원 2017. 12. 22. 선고 2013 다 25194, 25200 판결 - 판결요지 근로계약은근로자가사용자에게근로를제공하고사용자는이에대하여임금을지급하는것을목적으로체결된계약으로서 ( 근로기준법 제 2조제1항제4호 ) 기본적으로그법적성질이사법상계약이므로계약체결에관한당사자들의의사표시에무효또는취소의사유가있으면상대방은이를이유로근로계약의무효또는취소를주장하여그에따른법률효과의발생을부정하거나소멸시킬수있다.

More information

1. 제1심판결을다음과같이변경한다. 피고는 1,560,533,330원및이에대하여 부터 까지는연 6%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금원을원고들과피고사이에 체결된분양형토지신탁계약

1. 제1심판결을다음과같이변경한다. 피고는 1,560,533,330원및이에대하여 부터 까지는연 6% 의, 그다음날부터다갚는날까지는연 20% 의각비율에의한금원을원고들과피고사이에 체결된분양형토지신탁계약 서울고등법원 제 민사부 판 결 사건 2014나57978 수익금지급등원고, 항소인겸피항소인 1. A 주식회사대표이사 OOO 2. 주식회사 B 대표이사 OOO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 OOO, OOO 피고, 피항소인겸항소인 C 주식회사대표이사 OOO 소송대리인법무법인 OO 담당변호사 OOO 제 1 심판결 서울중앙지방법원 2014. 10. 22. 선고 2013 가합

More information

제22회 법무사 제1차 시험 정답가안.hwp

제22회 법무사 제1차 시험 정답가안.hwp [2016. 6. 18.( 토 ) 시행 ] 제 22 회법무사제 1 차시험정답가안 < 1 책형 > 제 1 과목 ( 헌법, 상법 ) 제 2 과목 ( 민법, 가족관계의등록등에관한법률 ) 제 3 과목 ( 민사집행법, 상업등기법및비송사건절차법 ) 제 4 과목 ( 부동산등기법, 공탁법 ) 번호 정답 번호 정답 번호 정답 번호 정답 번호 정답 번호 정답 번호 정답 번호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10¿ù»óÀå( )

10¿ù»óÀå( ) 제 3 자배정증자제도에대한이해 - 유의할사항을중심으로 - 정문호전문위원 I jmh@klca.o.k / 2087-7158 1. 서언 2. 제 3 자배정증자의의의 최근자본시장법이개정되어증자방식을일괄적으로규정하였다. 유상증자방식은신주의배정대상, 신주인수권여부등에따라, 관행적으로주주배정, 제3자배정 ( 상법 ), 일반공모방식 ( 자본시장법 ) 으로분류되어운영되고있었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회생채권 회생담보권 주식 출자지분신고및이의절차안내 서울중앙지방법원제4파산부는회생절차가개시된채무자회사에관하여회생채권 회생담보권 주식 출자지분에대하여신고를받고있습니다. 회생절차개시결정에서정해진기간안에권리를신고하지않으면권리를상실하거나불이익을받을수있으므로, 대법원홈페이지 (h

회생채권 회생담보권 주식 출자지분신고및이의절차안내 서울중앙지방법원제4파산부는회생절차가개시된채무자회사에관하여회생채권 회생담보권 주식 출자지분에대하여신고를받고있습니다. 회생절차개시결정에서정해진기간안에권리를신고하지않으면권리를상실하거나불이익을받을수있으므로, 대법원홈페이지 (h S T X 중공업주식회사 문서번호회생제2016-5호수신채무자에스티엑스중공업주식회사의회생채권자 회생담보권자 주주 제 목회생채권 회생담보권 주식신고안내 귀사 하 의무궁한발전을빕니다 당사는 년 월 일자로서울중앙지방법원제 파산부의결정에의하여회생절차가개시 됨에따라회생채권 회생담보권 주식신고에대하여아래와같이업무가진행됨을알려 드리오니 회생절차가원활히진행될수있도록협조하여주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 이하 채무자 라함 ) 는 ( 은 ) 주식회사하나은행 ( 이하 은행 이라함 ) 과사채총액인수약정을체결함에있어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 ( 기업용 ) 이적용됨을승인하고, 다음조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확약한다. 제1조 ( 발행조건 ) 1 채무자 가발행하는본사채의발행조건은다음각호와같다

( 이하 채무자 라함 ) 는 ( 은 ) 주식회사하나은행 ( 이하 은행 이라함 ) 과사채총액인수약정을체결함에있어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 ( 기업용 ) 이적용됨을승인하고, 다음조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확약한다. 제1조 ( 발행조건 ) 1 채무자 가발행하는본사채의발행조건은다음각호와같다 수입인지 제회사모사채 ( 기업용 ) 총액인수계약서 ( 실물발행용 ) 20... 5-06-0386(5-1) (2016.06. 개정 ) ( 이하 채무자 라함 ) 는 ( 은 ) 주식회사하나은행 ( 이하 은행 이라함 ) 과사채총액인수약정을체결함에있어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 ( 기업용 ) 이적용됨을승인하고, 다음조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확약한다. 제1조 ( 발행조건 ) 1 채무자

More information

법무법인 ( 유 ) 화우 서울시강남구삼성동 159 아셈타워 18, 19, 22, 23, 34 층우 ) T e l : Fax:

법무법인 ( 유 ) 화우 서울시강남구삼성동 159 아셈타워 18, 19, 22, 23, 34 층우 ) T e l : Fax: 법무법인 ( 유 ) 화우 서울시강남구삼성동 159 아셈타워 18, 19, 22, 23, 34 층우 )135-798 T e l : 02-6003-7000 Fax: 02-6003-7800 E-mail: hwawoo@hwawoo.com 서문 기업관련소송은기업내부의의사결정과지배구조, 대외적거래관계에서의책임관련한회사법적쟁점과대외적거래에서의물품및금융거래관련쟁점등을주로하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 다 ) 제 2014 년도제 3 차정기이사회 : 2014 년 3 월 10 일 07:30 안건통지일 : 2014 년 3 월 7 일 2. 참석여 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 ( 자기주식처분 ( 안 )) ( 라 ) 제 2014 년도제 4 차정기이사회 : 2014 년

( 다 ) 제 2014 년도제 3 차정기이사회 : 2014 년 3 월 10 일 07:30 안건통지일 : 2014 년 3 월 7 일 2. 참석여 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 ( 자기주식처분 ( 안 )) ( 라 ) 제 2014 년도제 4 차정기이사회 : 2014 년 2014 년도이사회운영현황 ( 가 ) 제 2014 년도제 1 차정기이사회 : 2014 년 1 월 13 일 07:30 안건통지일 : 2014 년 1 월 10 일 2. 참석여 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참석 ( 제54기경영계획 ( 안 )) ( 제주지점이전 ( 안 )) 다. 3호안건 ( 인천지점이전및명칭변경 ( 안 )) ( 나 ) 제 2014 년도제 2 차정기이사회

More information

1. 통합-기업집단-포스코

1. 통합-기업집단-포스코 2012. 09 Compliance Program l 2012. 09 Contents 08 09 27 36 50 53 62 74 88 104 150 151 156 158 159 171 174 183 193 206 213 120 122 124 126 145 146 222 222 225 Contents 234 239 245 252 265 272 280 282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 Proxy Report 동부제철 [016380, KOSPI] 정기주주총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CENTER FOR GOOD CORPORATE GOVERNANCE 2015-03-23 T : 02-587-9730 / F : 02-587-9731 / E : cgcg@cgcg.or.kr 일시 및 장소 2015년 3월 27일 (금) 오전 9시 30분 서울시

More information

목 차 1 3

목 차 1 3 목 차 1 3 - 1 - - 2 - < 우리나라상속 증여세율추이 > 1996 년이전 1997 년 ~1999 년 2000 년이후 < 상속세 > 5천만원이하 10% 과세구간및세율단일화 2억 5천만원 20% 1억원이하 10% 1억원이하 10% 5억 5천만원 30% 5억원이하 20% 5억 5천만원초과 40% 5억원이하 20% 10억원이하 30% < 증여세 > 10억원이하

More information

내부정보관리규정

내부정보관리규정 화우테크놀러지 내부정보관리규정입니다. 내부정보관리규정은코스닥시장공시규정제 45조에따라신속 / 정확한공시및임원 / 직원의내부자거래방지를위하여회사내부정보의종합관리및적절한공개등을목적으로제정되어졌습니다. 내부정보관리규정 내부정보관리규정 제정 2009. 09. 01 제1장총칙 제1 조( 목적) 이규정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법 이 라한다) 및제반법규에따른신속

More information

2 위임인은수임인이집단적으로다수의당사자를대리하여본소송을대리하고있음을인지하고, 사무처리의획일적, 효율적처리를위해피고로부터배상금등경제적이익을수령할권한과정산절차, 정산권한을수임인에게일괄적으로위임한다. 위임인은수임인이위경제적이익에서아래제7조제1항의보수를제외한나머지금원을위임인에

2 위임인은수임인이집단적으로다수의당사자를대리하여본소송을대리하고있음을인지하고, 사무처리의획일적, 효율적처리를위해피고로부터배상금등경제적이익을수령할권한과정산절차, 정산권한을수임인에게일괄적으로위임한다. 위임인은수임인이위경제적이익에서아래제7조제1항의보수를제외한나머지금원을위임인에 < 소송위임계약서 > 개인정보판매와관련한홈플러스주식회사에대한손해배상청구소송을위하여위임인 ( 이하 ' 위임인 ' 이라합니다 ) 과법률사무소데이터로정관영, 이장은변호사 ( 이하 ' 수임인 ' 이라합니다 ) 는아래와같이소송위임계약 ( 이하 위임계약 ) 을체결합니다. [* 본위임계약상중요한사항은밑줄표시를하였으니반드시숙지한후서명하시기바랍니다 ] 제1조 목적 본계약은수임인이위임인을대리하여위임인의개인정보를판매한홈플러스주식회사

More information

법무사보수표 시행 본표는법무사기본보수의상한액 ( 산정방법 ) 을정한것입니다. 다만, 개별사건의 경우에이러한상한액은 법무사보수기준 에따라가산되거나감액될수있습니다. Ⅰ. 부동산등기사건의보수 1. 부동산등기 ( 토지, 건물 구분건물, 입목, 선박, 공

법무사보수표 시행 본표는법무사기본보수의상한액 ( 산정방법 ) 을정한것입니다. 다만, 개별사건의 경우에이러한상한액은 법무사보수기준 에따라가산되거나감액될수있습니다. Ⅰ. 부동산등기사건의보수 1. 부동산등기 ( 토지, 건물 구분건물, 입목, 선박, 공 법무사보수표 2018. 8. 10. 시행 본표는법무사의상한액 ( 산정방법 ) 을정한것입니다. 다만, 개별사건의 경우에이러한상한액은 법무사보수기준 에따라가산되거나감액될수있습니다. Ⅰ. 부동산등기사건의보수 1. 부동산등기 ( 토지, 건물 구분건물, 입목, 선박, 공장및광업재단을포함한다 ) 의소유권보존 ( 건물의증축및부속건물신축을포함한다 ) 이전, 용익권 담보권의설정,

More information

문 2 집행문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다툼이있는경우판례에의함 ) ( 제22회법무사 ) 정답 2 해설 2 민법상의재산분할청구권은이혼을한당사자의일방이다른일방에대하여재산분할을청구할수있는권리로서이혼이성립한때에그법적효과로서비로소발생하는것이므로, 당사자가이혼이성립하기전

문 2 집행문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다툼이있는경우판례에의함 ) ( 제22회법무사 ) 정답 2 해설 2 민법상의재산분할청구권은이혼을한당사자의일방이다른일방에대하여재산분할을청구할수있는권리로서이혼이성립한때에그법적효과로서비로소발생하는것이므로, 당사자가이혼이성립하기전 2016 년제 22 회법무사시험민사집행법 문 1 청구에관한이의의소에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다툼이있는경우판례에의함 ) ( 제22회법무사 ) 정답 2 해설 2 적법한청구이의사유가된다 ( 대법원 1995. 6. 30 선고 95다15827 판결 ). 1 대법원 1998. 11. 24. 선고 98다25344 판결 3 법제44조제2항 4 대법원 2009. 10.

More information

의상호저축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을승인하고, 다음내용에따라채무를담보하기위하여이계약서끝부분 양도담보목적물목록 란의기재물건 ( 이하 담보목적물 이라한다 ) 의소유권을채권자인저축은행에양도하고채권자앞으로그담보목적물의인도를마쳤습니다. 1 피담보채무의범위채권자는피담보채무의범위를달리하는

의상호저축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을승인하고, 다음내용에따라채무를담보하기위하여이계약서끝부분 양도담보목적물목록 란의기재물건 ( 이하 담보목적물 이라한다 ) 의소유권을채권자인저축은행에양도하고채권자앞으로그담보목적물의인도를마쳤습니다. 1 피담보채무의범위채권자는피담보채무의범위를달리하는 개정계약서에대한신규고객및기존고객적용여부 구분 적용조항 신규고객 제 12 조 기존고객 - 특정채무담보 근담보 공용 양도담보계약서 상호저축은행은채무자 양도담보권설정자에게이계약서상의중요한내용을설명하여야 하며, 상호저축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과이계약서를교부하여야합니다. 담보의제공은재산상손실을가져올수도있는중요한법률행위이므로미리뒷면 담보제공자가꼭알아두어야할사항 과계약서의내용을잘읽은후신중한판단을하시고,

More information

?????165 ( ISA??? )

?????165 ( ISA??? ) 제1조(약관의 적용) 1 이 약관은 고객(이하 위탁자 )과 주식회사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이 하 수탁자 )간에 특정금전신탁계약을 체결하여 조세특례제한법 이 정 하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신탁계좌)를 설정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이 약관은 신탁재산의 매매 거래 시 적용되는 금융상품별 약관과 함께 적용된다. 제2조(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벤처경영론 PPT

벤처경영론 PPT 1 절벤처캐피탈의개념 - 5 - 1. 주식투자 주식이란소유권을나타내는증서로보통주와우선주로구분 1) 보통주 주식회사가출자에대한증거로발행하여주는증권. 주주는기업의소유주로서회사의경영에참가, 지분에따라주주총회의결권, 배당과시세차익가짐 우선주배당후잔여이익에대해배당에참가 회사가해산할때우선주에대하여잔여재산의분배가이루어진후분배에참가 다른주식에의결권이없는경우회사경영에대한최대지배권을가짐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투자설명서변경공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 89 조및동법시행령제 93 조 에의거다음과같이 공시합니다. 1. 변경대상펀드 NO 펀드명칭 1 프랭클린내츄럴리소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재간접형 ) 2. 변경사항 프랭클린내츄럴리소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재간접형 ) 변경항목변경전변경후비고 문서전반 ( 신설 ) Class CW : BC272 CW 설 신 Class

More information

1수준

1수준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2 3 4 5 6 7 8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ㄱ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10 11 12 13 14 15 16 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개요 1 Ⅱ. 총수일가의이사등재현황 2 Ⅲ. 사외이사현황 6 Ⅳ. 이사회내위원회현황 10 Ⅴ. 소수주주권한행사현황 14 Ⅵ. 종합평가및향후계획 17 붙임

목 차 Ⅰ. 개요 1 Ⅱ. 총수일가의이사등재현황 2 Ⅲ. 사외이사현황 6 Ⅳ. 이사회내위원회현황 10 Ⅴ. 소수주주권한행사현황 14 Ⅵ. 종합평가및향후계획 17 붙임 대기업집단지배구조현황분석 2016. 12. 경쟁정책국기업집단과 목 차 Ⅰ. 개요 1 Ⅱ. 총수일가의이사등재현황 2 Ⅲ. 사외이사현황 6 Ⅳ. 이사회내위원회현황 10 Ⅴ. 소수주주권한행사현황 14 Ⅵ. 종합평가및향후계획 17 붙임 Ⅰ 개요 ( 검토배경 ) 위원회는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 이하 대기업집단) 의과도한경제력집중방지및투명성제고를위하여지배구조현황등에관한정보를공개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EXPORT BILL PURCHASE AGREEMENT

EXPORT  BILL  PURCHASE  AGREEMENT 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당사자들 : [ 회사이름 ] 및 한국씨티은행 1 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본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 이하 " 본계약 " 이라함 ) 은아래당사자들간에년월일자로체결된다. (1) 대한민국 ( 이하 " 한국 " 이라한다 ) 서울중구청계천로 24 에등록된본점을두고한국법률에의거하여적법하게설립된은행인 한국씨티은행 ( 이하 " 씨티은행 이라함 ). (2)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국제물품매매계약에관한국제연합협약 이협약의당사국은 신국제경제질서의수립에관하여국제연합총회의제 차특별회의에서채택된결의의광범한목적에유념하고 평등과상호이익을기초로한국제거래의발전이국가간의우호관계를증진하는중요한요소임을고려하며 국제물품매매계약을규율하고상이한사회적 경제적및법적제도를고려한통일규칙을채택하는것이국제거래상의법적장애를제거하는데기여하고국제거래의발전을증진하는것이라는견해하에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이사회결의 및 주주총회결의 부존재확인, 박상언 / 아트스페이스 주식회사

이사회결의 및 주주총회결의 부존재확인, 박상언 / 아트스페이스 주식회사 대구고등법원 제 2 민사부 1. 제 1 심판결을취소한다. 2. 이법원에서추가된선택적청구에따라, 피고는, 가. 원고 A 에게별지목록기재주식중 110,000 주에관하여원고 A 명의로, 판 결 나. 원고 B 에게별지목록기재주식중 190,000 주에관하여원고 B 명의로, 사 건 2017나23555 이사회결의및주주총회결의부존재확인 원고, 피항소인 1. A 시 2. B

More information

1. 피고의항소를기각한다. 2. 피고보조참가인들의보조참가를허가한다. 3. 항소비용중보조참가로인한부분은피고보조참가인들이, 나머지부분은피고가각부담한다. 1. 청구취지피고가 원고에게한조합설립변경인가거부처분을취소한다. 2. 항소취지제1심판결을취소한다.

1. 피고의항소를기각한다. 2. 피고보조참가인들의보조참가를허가한다. 3. 항소비용중보조참가로인한부분은피고보조참가인들이, 나머지부분은피고가각부담한다. 1. 청구취지피고가 원고에게한조합설립변경인가거부처분을취소한다. 2. 항소취지제1심판결을취소한다. 사건 2011 누 23865 조합설립변경인가거부처분취소 원고, 피항소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 서울 송달장소서울 대표자조합장 피고, 항소인 서울특별시 구청장 피고보조참가인 1. 최00 서울 2. 백00 서울 3. 김00 서울 제 1 심판결 서울행정법원 2011. 6. 24. 선고 2011 구합 8222 판결 변론종결 2011. 9. 22. 판결선고 2011.

More information

<B1E2BEF7C1F6B9E8B1B8C1B6BFF82DB1E2BEF7C1F6B9E8B8AEBAE420372D39BFF9C8A32DB3BBC1F62E687770>

<B1E2BEF7C1F6B9E8B1B8C1B6BFF82DB1E2BEF7C1F6B9E8B8AEBAE420372D39BFF9C8A32DB3BBC1F62E687770> 이다원 한국기업지배구조원선임연구원 Ⅰ. 서언 지난해말삼성중공업과삼성엔지니어링의합병무산소식은자본시장의큰이슈중하나였다. 피합병회사인삼성엔지니어링의주식매수청구금액이 7,063 억원으로합병계약시제시된최대한도 (4,100 억원 ) 1) 의약 1.7배에달하면서합병계약이해제된사례이다 ( 표1). 이사례이후기업및관련단체들의주식매수청구권에관한제도적개선요구가다시금강하게주장되었고,

More information

69기 경간 기출해설 및 향후 강의 및 출간일정.hwp

69기 경간 기출해설 및 향후 강의 및 출간일정.hwp 윤동환경찰간부민법총칙 1 윤동환경찰간부주관식민법총칙 Ⅰ. 69 기경찰간부주관식민법총칙총평 1. 69기단문기출및 70기단문기출예상 주지하는바와같이올해부터시험주관처가 경찰대학 으로바뀌었습니다. 하지만민법총칙의경우특별히 예년과달라진부분은없다고판단됩니다. 최근출제경향을분석하자면 2015 년~2017 년의경우제책단문기 준으로사실상총 10여개의 A 급주제에서거의다출제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