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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러시아풍속화 피르소프에서카사트킨까지 : 풍속의역사, 전형, 일상, 파토스, 에토스 권정임 * 1. 서론 풍속화는일반적으로당대사람들의일상, 유행, 삶등을내용으로하는그림을일컫는다. 풍속화의기원은동서양을막론하고고대까지거슬러올라가며동양에서는주로한대 ( 漢代 ), 서양에서는그리스ㆍ로마시대의풍속이묘사된벽화에서찾아진다. 풍속화는동서양모두에서상대적으로늦게만개한미술장르이자, 상대적으로낮게평가되어왔던공통점을지닌다. 동양에서는인물화, 산수화, 화조도등이주류를이루는화단에서풍속화는상대적으로특정시대에집중되어나타나는경향을보여준다. 중국의경우경제적부흥과사회적발전을이룬송대 ( 宋代 ) 사회풍속화를예로들수있고, 일본의경우경제적신흥도시인에도를중심으로한 17세기일본풍속목판화인우끼요에 ( 浮世繪 ) 가그예라할수있으며, 조선의경우시대발전의절정을이룬 17~18세기영 정조시대의단원과혜원이라는걸출한두화가를중심으로발전하게되는풍속도가대표적이다 1). 서양에서는상업의발전으로유럽최강국의반열에섰던 17세기네덜란드에서발전된풍속화를그예로들수있겠다. 풍속화가동서양공히그림의다른분야보다낮게평가되어온이유로들수있는것은, 풍속화가다양한사회부류와계층의풍속과유행등을묘사대상으로삼지만그다양한계층중에서도상류층보다는하류층의사람들과그들의풍속을다루는방향으로발전한것이기때문이겠다. 물론왕족과귀족들을중심으로한상류사회사람들의화려한삶을그린 18세기프랑스로 * 선문대학교노어러시아학과교수 1) 중국사학회 (2004), 54-56; 정병모 (2000), 3-15.

2 코코풍속화나조선왕궁의제반행사를담은의궤도 ( 儀軌圖 ) 나양반관료층의풍류와삶을드러낸계회도 ( 契會圖 ) 등의그림들도풍속화에포함되지만, 동서양전반에걸쳐풍속화는민중의삶, 서민의세속, 하류계층의풍습등을조명하려는내재적나침반을품고있다고볼수있다. 이내재적나침반을동서양의화단이발견하기까지는오랜시간과인식의전환이필요했었다. 조선의풍속화를 당대사대부들이속된것이라는의미로 속화 ( 俗畵 ) 라부른것 2) 이나, 17세기프랑스미술아카데미가정한회화의서열에서도풍속화를고상한미술이아닌저열한미술로규정한것도모두풍속화의출현과발전을더디게한요인들이었다. 서양풍속화의한갈래를형성하고있는러시아풍속화역시다른회화들과나란히발전했다기보다는초상화와풍경화의발전에뒤이은시점인 19세기후반에들어와서야민중의삶과풍속에대한진정한꽃을피웠다. 그출발은 18세기후반피르소프 (И. Фирсов) 의네덜란드풍 ( 風 ) 그림에서시작되어, 19세기말카사트킨 (Н. Касаткин) 으로이어지는거대한파노라마이다. 20세기러시아풍속화는향후논의를위해여기에서는제외하기로한다. 본논문에서는러시아풍속화의역사를각각의개념범주를통해살펴봄으로써러시아풍속화가지닌다양한양상과면모를살펴보고자한다. 아래의각장에서제시하고있는범주들은러시아풍속화의성격을조명하고고찰하기위한필자의임의적구분이다. 러시아풍속화를이해하기위해본론제1장에서는러시아풍속화의간략한 역사 에대해서, 제2장에서는러시아풍속화의 전형 ( 典型 ) 에대해서, 제3장에서는풍속화에나타난러시아적 일상 에대해서, 제4장에서는풍경화에나타난 파토스 (pathos) 에대해서, 그리고제5장에서는러시아풍경화가들의 에토스 (ethos) 에대해다루고자한다. 2. 본론 2) 이태호 (2003), 6. 한자 속 ( ) 자풀이를살펴보면 ( 사람들의 ) 풍습 (manners; customs) 을뜻하기위한글자로출발하여이후 평범하다 (common; ordinary) 라는뜻과더불어 천하다 (humble; low) 라는뜻으로확대사용됨을알수있다. 속화 ( ) 는조선사대부들에게는그야말로 천한그림 인것이다. 전광진 (2007) 참조.

3 2.1. 풍속의역사 러시아풍속화의맨첫장은저작권논쟁으로시작된다. 역사화와초상화등과같은고급한회화들이한창그려지고있던 1760년대에등장한 «어린화가 (Юный живописец)» 라는그림은처음에는미술아카데미의유명한화가인로센코 (А. Лосенко) 의서명을지니고있었다. 그리고이그림의제목처럼어린소년은당대인정받고유행하고있던장르인초상화의미래를책임질재목으로보인다. 하지만이그림의실제화가가역사화의대가였던로센코가아닌무명의화가피르소프로드러나기까지는 150년의세월이필요했었다. 덧칠된가짜서명이벗겨져진실이밝혀진것은 1913년의일이다. < 그림 1> 피르소프, «어린화가», 년, 캔버스에유채, 67 х 55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2> 쉬바노프, «농민의식사», 1774 년, 캔버스에유채, 103 x 120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이그림이출현하기전, 18세기러시아미술에서는풍속화에대한관심이부재했다. 1770~1780년에미술아카데미에서그나마개설되어풍속화적장면들을연습할수있었던 가정실습교실 (класс «домашних упражнений») 마저도 18세기말에는폐지되고만다 3). 이러한열악한환경속에서탄생한피르소프의이그림은어린초상화가의따뜻하고아늑한아틀리에를그린풍속화의효시가된다. 어린소년초상화가가작품의제목으로서 테마적중심 을이루지만, 이그림의 회화적중심 4) 은전경에있는어린화가너머에있는이젤과모델을서고있는어린 3) Коваленская(1940), 90.

4 소녀와어머니를감싸고있는온화한가정의따스함이다. 이그림이보여주는테마적중심과회화적중심간의불일치는향후러시아회화사에비로소등장할풍속화의지각변동을선취하는것이기도하겠다. 피르소프이후등장하는화가들인쉬바노프 (М. Шибанов), 예르메뇨프 (И. Ерменев), 아르구노프 (И. Аргунов) 등이 18세기후반러시아풍속화에서비루하고하찮은계층에속한농민, 거지, 농노출신예술가등의모습과삶의장면들을화폭에담기시작했다. 19세기들어서는모스크바의소박하고선량한군상들을그린트로피닌 (В. Тропинин) 과 1820년대사실주의풍속화의기초를닦으며일가를이룬베네치아노프 (А. Венецианов), 그리고수도페테르부르크의화려한삶을그린미술아카데미풍속화의적자 ( 嫡子 ) 브률로프 (К. Брюллов) 가등장하며, 1840년대에는비판적리얼리즘의정신으로풍자적풍속화라는새로운면모를보여준페도토프 (П. Федотов) 가뒤를잇는다. 19세기후반에들어서면러시아풍속화는일대전기를맞게되는데, 1860 년대활동한페로프 (В. Перов), 푸키료프 (В. Пукирев), 프랴니슈니코프 (И. Прянишников), 야코비 (В. Якоби), 모로조프 (А. Морозов) 등과 70년대이동전람회파에속했던먀소예도프 (Г. Мясоедов), 막시모프 (В. Максимов), 레핀 (И. Репин), 마코프스키 (В. Маковский), 사비츠키 (К. Савицкий), 야로쉔코 (Н. Ярошенко) 등이거대한화단 ( 畵壇 ) 을이룬다. 이들은러시아삶이라는유기체에날카로운메스를들고서그아프고썩은부위들을예리하게도려내어관객들에게보여주려노력했을뿐만아니라, 쓰디쓴좌절과환멸도맛봐야했던세대들이었다. 러시아화단의 무서운아이들 이자 화난세대 였던것이다. 1890년대는러시아풍속화에새로운얼굴인 노동자 가대거출현하게되며, 그들의열악한 노동환경 이풍속화의배경으로등장한다. 아르히포프 (А. Архипов), 카사트킨으로대표되는이들풍속화가들은저물어가는 19세기와다가오는 20세기의가교역할을하며, 자본주의러시아의일그러진모순들을드러내게된다. 4) 츠베탕토도로프는회화작품의제목이나주제를이행하는기능을담당하는인물이나사물을 테마적중심 이라칭하고, 하인리히뵐플린이관객의시선을끄는 주요한흡인점 이라부르던것을 회화적중심 이라칭하고있다. 두중심이일치하는그림은단순하고명백한내용을전달하는반면, 두중심이불일치하는그림은복잡하고도풍부한내용을전달한다고보고있다. 츠베탕토도로프 (2003), 145.

5 2.2. 시대의전형 ( 典型 ) 풍속화를뜻하는서양어가 종류또는부류를뜻하는라틴어 게누스 (genus) 에서유래한 장르 (genre) 라는말 5) 이라는해석과더불어, 장르화라는명칭이아마도일반적 (générique) ㆍ전형적이라는단어에서비롯된듯 6) 하다는해석에서도알수있듯이, 풍속화는다양한사회부류및사람들의집단을다룬다. 수많은풍속화들이존재하지만, 재현되거나기록된풍속의장면들은일반적인전형들로분류될수있는것이다. 그리하여 초상화는인물을개인화하는반면, 장르화는유형 ( 전형 ) 을찾아내도록유도한다 7) 라는토도로프의지적은옳다. 러시아풍속화도예외없이이러한일반화 전형화의길을걷는다. 그리하여러시아풍속화에서는전형을구현하기위해사람들이무리로등장하는그림들이많음을알수있다. 레핀의 «볼가강의배끄는인부들 (Бурлаки на Волге)», 막시모프의 «농민결혼식의무당등장 (Приход колдуна на крестьянскую свадьбу)», 사비츠키의 «성화맞이 (Встреча иконы)» 와 «철로에서의수리작업 (Ремонтные работы на железной дороге)», 먀소예도프의 «점심먹는젬스트보 (Земство обедает)», 카사트킨의 «폐광에서의가난한사람들의석탄채취 (Сбор угля бедными на выработанной шахте)» 등이스타소프 (В. Стасов) 가말한소위 합창그림 (хоровые картины) 8) 에해당하는것들로전형화된민중의모습을담은작품들이라하겠다. 풍속화의역사는곧시대의전형들의역사가되는것이다. 러시아풍속화의역사에서첫번째로등장하는전형은 농민 으로대표되는민중이다. 18세기말농노화가인쉬바노프가애정을가지고그린일상속의기품있는전통적인농민들과예르메뇨프의일련의수채화에서보이는거지농민들에서부터, 19세기초반감상적이고이상화된트로피닌과베네치아노프의농민들, 그리고 19세기후반이동전람회파의강렬한심리적무게를지니며저항의주체로떠오르기시작하는농민들에이르기까지러시아풍속화의 5) 앨릭잰더스터지스 (2007), ) 츠베탕토도로프 (2003), 19. 7) 츠베탕토도로프 (2003), 24. 8) Стасов(1952), 83. 스타소프는많은사람들을그린그림을 합창그림 으로부르며 주인공의내적인통일성과대규모민중의결합 을성취하고있다고보았다.

6 모든역사를통틀어가장일관되게등장하는인물유형이바로농민이다. 이는 20세기초까지도러시아인 10명중 9명은농민인, 그야말로농업국가로서의러시아를대변하는시대의전형이다. 보리수껍질이나짚으로지붕을이은오두막한편에성화를모셔두고, 먹는것이라곤흑빵과호밀죽, 절인오이정도를먹으며고된노동과미신을믿고살아가는숙명론적인사람들, 이들이바로농노인 검은사람들 (черные люди) 9) 이요, 농부 무지크 (мужик) 인것이다. 먀소예도프의 1887년작품인 «수확기 (Страдная пора)» 는뜨거운태양아래곡식을수확하는무지크들을그린수작이다. 수확기의격심한밭일 을뜻하는러시아단어 스트라다 (страда) 는온일생을 고통 (страдание) 의숙명속에살고있는러시아농민의삶그자체이다. 러시아민요에도이를잘나타내는구절이있다 : А слава Богу 다행히도 До нового году, 새해가되기전에, Слава Богу, 다행히도 Ниву пожали, 밭수확을했네, Страду пострадали! 힘든추수를겪었다네! Слава Богу 다행히도 До нового году! 새해가되기전에!( 강조는필자 ) 19세기의역사는평생극심한노동의고통을 어린수탉 (петушок) 10) 이라는별칭을지닌쓰디쓴진통제인보드카로달래던농민계층을, 1860년대농노해방령이라는격변기를거쳐지주의저택을방화하고살인을저지르는 붉은수탉 (красный петух) 11) 으로불리는농촌저항세력으로변모시킨다. 농노해방령이후새로운정치적변화에무방비상태로노출되어방황하고좌절하는농민들은점차그들속에녹아있는강렬한삶의힘과그해방을위한투사적기질을노출하기시작한다. 러시아풍속화에서농민은소박함의형상에서점차잠재적저항의형상으로이동한것이다. 9) 브라이언모이나한 (2007), 38. 검은사람들 이란고대루시노브고로드에서납세의무가있는최하층농민을일컫는말로, 평민이나농노를가리키는전통적인러시아어이다. 10) 브라이언모이나한 (2007), ) 브라이언모이나한 (2007), 40.

7 러시아풍속화역사의초반부가대부분의농민에대한관심으로점철되어있다면, 19세기에들어가서는점차 지주 귀족 계급을다룬풍속화도활발하게그려지게된다. 앞에서언급한것처럼최초의러시아풍속화로간주되는피르소프의 «어린화가» 역시유복한지주집안의온화한일상의단면을보여주고있었다. 1820년대베네치아노프의 «여주인의결산 (Хозяйка сводит счёты)», «여지주의아침 (Утро помещицы)» 같은작품들은지주계급의평온한일상을잘보여준다. < 그림 3> 먀소예도프, «수확기», 1887 년, 캔버스에유채, 179 x 275 cm, 러시아미술관. < 그림 4> 베네치아노프, «여지주의아침», 1823 년, 나무에유채, 41.5 х 32.5 cm, 러시아미술관. 이그림들은피르소프의 «어린화가» 처럼따뜻하게실내로쏟아들어오는밝은햇빛과그내부의정겨운풍경들이 17세기네덜란드풍속화를강하게연상시켜주지만, 한편으로는 귀족가문과그가정농노들사이에온정적인봉건적유대가존재 12) 한다던게르첸 (А. Герцен) 의지적처럼매우감상적으로미화된작품이라는비판도감수해야한다. 지주 귀족계급에대한이러한이상화된전형은 1840년대페도토프의희극적풍자와폭로에의해러시아에만연한수많은폐단의주체로전락한다. 농민과지주 귀족계급이외에또다른주요한전형으로등장하는것은 성직자 계층이라할수있다. 성직자계층은정신적으로는민중에대한보호및지도층에속해야하지만, 현실적 사회적으로는민중에대한억압계층으로서그전형성을드러낸다. 페로프의 «마을에서의설교 (Проповедь на селе)», 12) 올랜도파이지스 (2005), 200.

8 «부활절의마을십자가행렬 (Сельский крестный ход на Пасхе)», «모스크바근교, 므이티쉬에서의차마시기 (Чаепитие в Мытищах, близ Москвы)», «수도원의식사 (Монастырская трапеза», 레핀의 «쿠르스크현의십자가행렬 (Крестный ход в Курской губернии)» 과 «고해의거부 (Отказ от исповеди)», 사비츠키의 «성화맞이» 등과같은 1860~80년대등장하는이들풍속화에서성직자들은위선과오만, 우둔함과탐욕의화신으로묘사됨으로써조롱과불신의대상이된다. < 그림 5> 페로프, «모스크바근교, 므이티쉬에서의차마시기», 1862 년, 캔버스에유채, 43.5 х 37.3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6> 페로프, «여자가정교사의상인집도착», 1866 년, 나무에유채, 44 х 53.3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7> 야로쉔코, «여자수강생», 1883 년, 캔버스에유채, 131 x 81 cm, 칼루가예술박물관. 또다른부정적형상의전형으로는 상인 계급을들수있다. 러시아는기본적으로농업국가였지만, 상업과섬유공업의발달로부를축적하기시작한상인계급의성장이풍속화의또다른전형을창출하도록만들었다. 그러나상업화를통해세계적부를이룬 17세기네덜란드인들과는달리, 러시아상인들은 20세기초화가쿠스토디예프 (Б. Кустодиев) 에의해복권되기전까지는매우부정적인모습으로묘사되었다. 페도토프의 «소령의구혼 (Сватовство майора)», 페로프의 «여자가정교사의상인집도착 (Приезд гувернантки в купеческий дом)», 주라블료프 (Ф. Журавлев) 의 «결혼식직전 (Перед венцом)» 등과같은작품에서상인계층은그들의부유함과는반비례하는천박함과무교양의전형으로비춰진다. 19세기후반러시아풍속화는농노제의위기와토지개혁등으로도시로이

9 주한사람, 진보적혁명가와대학생, 공장노동자라는다양한전형들로채워진다. 19세기후반수도페테르부르크는우크라이나도네츠분지의철강 석탄산업, 바쿠의유전, 시베리아의동광과금광을통해제국의부를쌓으며자본주의국가로의면모를일신해가고있었지만, 노동자들은자신들의고된노동의대가로받은흑빵과양배추스프로초라하게연명해야하는자본주의의모순속에빠져있었다. 이러한모순은제국의젊은지성이라할수있는대학생들을각성시켜혁명정치로이끌어갔다. 혁명서클은남녀대학생들로채워졌고, 그들은정치적암살을기도하고실행에옮겼으며종신형을살았다. 야로쉔코는 19세기후반러시아사회를채웠던이모든전형들을두루그린화가로거명될수있는데, «화부 (Кочегар)», «대학생 (Студент)», «여자수강생 (Курсистка)», «수인 (Заключенный)», «여자진보주의자 (Прогрессистка)», «여자테러리스트 (Террористка)» 가그목록들이다. 이들은모두불안한시대의전형들이다 일상의도래 쉬바노프는농민을그린풍속화가들중그첫세대에속하는화가이지만, 그의그림은현실에서약간빗겨나있다. 그의 1774년그림인 «농민의식사 (Крестьянский обед)» 는실제수즈달지방의농민을그린것이지만, 특이하게도이가족은일상의소박한식사를하면서모두들성장 ( 盛裝 ) 을하고있다. 수즈달농민이일상에서실제입었을법한평범한옷은당대귀족관객을모욕할소지가있었던것이다. 너무나비루한일상을화폭에담아귀족관객들에게감상토록하는것은그들의 고상한취향 에대한모독이었다. 이그림으로부터거의백년이지난 1863년, 14명의젊은화가들이미술아카데미의문을박차고나가는반란을일으키며당시미술아카데미의총장이었던브루니 (Ф. Бруни) 에게물었던 풍속화가는진정화가가아닌가? 역시소박한현실을그린풍속화의존재가치에대한물음이었다. 한시대를풍미했던미술아카데미에서풍속화는설자리를찾지못하고있었다. 역사화와초상화가압도적인지위를확보하고있었던미술계의오랜관행이무비판적으로유지되고있었다. 미술아카데미가풍속화에대해갖는태도는민중에대한귀족계급의태도와유사하다하겠다. 그것은오만함, 경멸, 무관심, 혹은위선적동정이었다.

10 이러한태도의근본적출발점은표트르대제이래귀족들의규범적인취향과자세에기인한다. 표트르대제는근대화를위한위로부터의강제적인개혁을통해러시아귀족들을유럽의귀족처럼변모시켰다. 그들의머리에서발끝까지모든것을유럽식으로바꾸도록하였다. 로트만 (Ю. Лотман) 은 프랑스작가탈레망 (P. Tallemant) 의소설 사랑의섬으로의여행 (Le voyage de l'île d'amour) 이러시아고전주의문인인트레디아코프스키 (В. Тредиаковский) 에의해 18세기초표트르대제시기에번역되면서, 이유럽인들의사랑의행동법칙들이러시아귀족들에게는행동규범이되고그들의 일상 (быт) 이 의례 (ритуал) 가되었다 13) 고진단한다. 자연스럽고의식하지않은러시아귀족들의일상이훈련되고교육받은유럽화된의례로바뀌어졌다는것이다. 화려하고유려한유럽식몸짓으로철제버팀살과분칠한가발을덮어쓴러시아귀족의의례가시작된것이다. 하지만아이러닉하게도이소설이러시아에번역된 18세기초, 정작프랑스귀족사회는이모든격식과규범을느슨하게벗어던지고당쿠르 (F. Dancourt) 의 세여사촌들 (Les Trois Cousines) 이라는희곡을그림으로바꾼와토 (J. Watteau) 의 «키테라섬의순례 (Pélerinage à l'île de Cythère)» 에의해로코코미술의시작을지켜보고있었다. 이그림속에는여러쌍의연인들이그리스의비너스가태어난사랑의섬인키테라를순례하는것처럼보이지만, 사실은각각의연인들이사랑의각단계를나타내고있다 14). 설레는사랑의시작, 열정적인사랑의절정, 그리고사그라지는사랑의끄트머리를차례로그린와토의이그림은그야말로귀족들의사랑에대한로코코식문법이자교과서였다. 그러나베누아 (А. Бенуа) 의분석처럼, 일상이의례로바뀐 18세기러시아귀족사회에서당대프랑스의 와토는아무의미도없었다 15). 정작와토가활동하던 18세기당시에는그에무관심했던러시아가드디어와토풍 ( 風 ) 의귀족풍속화를그리게된것은그로부터한세기가지난 19세기아카데미풍속화에이르러서였다. 19세기러시아아카데미풍속화는민중의생활상에대해서는경멸과무관심을나타내면서, 귀족의생활상에대해서는와토풍의풍속화를선보였던것이다. 그대표자는미술아카데미의적자브률로프 (К. Брюллов) 이며, 13) Лотман(1997), ) 다카시나슈지 (2002), ) Бенуа(1998), 24.

11 그의아류는몰레르 (Ф. Моллер), 군 (К. Гун) 등헤아릴수없이무수히많다. < 그림 8> 와토, «키테라섬의순례», 1717 년, 29 x 194 cm, 캔버스에유채, 루브르미술관. < 그림 9> 브률로프, «창문에서키스를보내고있는여인», 1826 년, 종이에세피야와백색안료, 21.3 х 18.4 cm, 러시아미술관. < 그림 10> 브률로프, «점치는스베틀라나», 1836 년, 캔버스에유채, 94 х 81 cm, 니쥐니노브고로드예술박물관. 주코프스키 (В. Жуковский) 의발라드 스베틀라나(Светлана) 16) 에서영감을얻어그린브률로프의 «점치는스베틀라나 (Гадающая Светлана)» 는 «창문에서키스를보내고있는여인 (Женщина, посылающая поцелуй из окна)» 과는달리어중간하다. 후자의그림이와토풍의귀족풍속화의규범이라고한다면, 전자의그림은러시아민속의상을입고미신적인점을치고있는귀족아가씨를그린것으로, 풍습은민중적이되얼굴과자태는귀족적이다. 민중을그린풍속화가나오기까지는브률로프풍의풍속화가지배적이었다. 러시아적일상은아직도래하지않고있었다. 그러나귀족들의고상한취미에대한모욕이시작되면서, 러시아의일상은그얼굴을내밀기시작한다. 이전에는 저열한주제 였던일상이미덕, 혹은악덕의가치를입고등장한것이다. 일상의 미덕 이라는주제는미술아카데미가한창성세를누리고있던 1820년대에베네치아노프의공로로여겨진다. 1812년나폴레옹전쟁의영향으로반불 ( 反佛 ) 및애국민족주의정서가팽배해진러시아에서베네치아노프와그화파는그야말로러시아적인것을옹호하는 1812년의아이들 17) 이었다. 베네치아노프는 «사탕무손질 (Очищение свеклы)», «경작지에서. 봄 (На пашне. Весна)», «추수밭에서. 여름 (На жатве. Лето)» 등과 16) Жуковский( ), ) 올랜도파이지스 (2005),

12 같은작품을통해농민들의일상의노동을미학적으로수용하며현실에대한따뜻한호의와일상에대한애정을보여준다. 러시아미술사에서일상과노동이찬미된흔하지않은경우라하겠다. < 그림 11> 베네치아노프, «추수밭에서. 여름», 1820 년대초, 캔버스, 유채, 60 х 48,3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12> 페로프, «트로이카», 1866 년, 캔버스에유채, 123,5 х 167,5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13> 야코비, «죄수들의휴식», 1861 년, 캔버스에유채, 98 x 143 см, 트레치야코프미술관. 일상의 악덕 에대한주제는 1860년대페로프와 1870년대이동전람회파가주로추구하던것이었다. 17세기네덜란드의풍속화가일상과노동을 예찬 의대상으로여겼으며, 19세기프랑스바르비종파의밀레 (J. Millet) 가그것을 숭고 의대상으로격상시켰다면, 페로프는그것을 고통과저주 로받아들였다. 페로프는 «트로이카 (Тройка)», «익사한여자 (Утопленница)», «죽은자의배웅 (Проводы покойника)» 등의작품을통해민중의일상과노동이초래하는고통에대한최초의표현자요, 고발자가된다. 귀족의의례화된우아한일상이민중의고통스런일상으로바뀌면서, 그림들은고통스러울정도로정확하고도세세하게그일상의세부마디마디를전하려노력한다. 귀족들의삶을보여주던우아한커튼과베일이찢어지고, 대신헐벗고가난한자들의노동에찌든어깨와손, 감옥의공포로일그러진죄수들의족쇄채워진발, 운명의가혹함과함께죽어떠오른여성의몸, 견딜수없는노동과추위, 영양실조로병들어죽어가는아이들의야위고얼어붙은뺨이화면전면을차지하게된것이다. 작가도스토예프스키가 1860년대초이동전람회파그림들, 특히야코비 (В. Якоби) 의 «죄수들의휴식 (Привал

13 арестантов)» 을관람하며이그림이전달하는현실감과핍진성에강한인상을받았다 18) 고기록하고있는것처럼, 러시아민중의일상은그생생한고통의모습으로교직되어있었다. 일상의고통은편재 ( 遍在 ) 하고, 고통속을가로지르는희망과전망은부재하거나미미한시대였다 파토스 도스토예프스키는풍속화의본질에대해질문하면서, 화가 자신의눈 을언급하였다 : Что такое в сущности жанр? Жанр есть искусство изображения современной, текущей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которую перечувствовал художник сам лично и видел собственными глазами, в противоположность исторической, например,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которую нельзя видеть собственными глазами и которая изображается не в текущем, а уже в законченном виде. (Сделаю nota bene: мы говорим: «видел собственными глазами». 19) 풍속화는본질적으로무엇인가? 풍속화는직접눈으로볼수없으며현재가아닌이미종결된형태로묘사되는현실, 예를들면역사적인현실과는반대편에놓여있는현실, 화가자신이직접자신의눈으로본동시대의당면한현실을묘사하는예술이다. ( 자신의눈으로본 이라는말을주의해서보라고난말한다.) 종결된현실 을그리는역사화에대해서는비판적이었지만, 당면한현실 을그리는풍속화에대해서는공감을표시한도스토예프스키는풍속화의중요한구성요소로서화가 자신의눈 을중시하였다. 풍속화가란모름지기현재에사로잡혀있어야한다는것이다. 그러나풍속화가들은모든시대를걸쳐 당면한현실 에충실했지만, 그시선의근접정도는시대마다달랐다. 누군가는현재에 자신의눈 을매우가까이갖다대었고, 누군가는현재와 자신의눈 사이에상당한거리를두었다. 이시선의근접정도에따라그림에서전해지는 파토스 의차이를감지할수있다. 1820년대베네치아노프와그화파가활동하던시대는 평온과만족 의파 18) Достоевский( ), ) Достоевский( ),

14 토스를느낄수있다. 베네치아노프는감상주의적 이상주의적밝은색안경을낀 화가의눈 으로자신이처한동시대의현실을상당한거리감을유지한채바라보았다. 당시러시아를휩쓸었던정치 사회적혼란으로부터분리되어있는이그림들속에서는미묘하고도따뜻한빛에잠겨있는조용한실내공간속의선한지주들, 혹은지극히평화롭고목가적인야외풍경속에서순조로운삶을영위하는정겨운농민들이등장한다. 서양풍속화의역사에서 가난한하층인생인농민들을그리는세가지방식을살펴보면, 브로베르 (A. Brouwer) 나오스타데 (A. Ostade) 같은 17세기네덜란드및플랑드르출신의북유럽화가들처럼거칠고무절제하며어리석은야만성의담지자로서농민을 희화화 하는것이그하나의방식이며, 17 세기스페인화가무리요 (B. Murillo) 와프랑스화가르냉 (L. Le Nain) 처럼누더기를걸쳤지만온순하고선량한사람들로농민을그림으로써가난한사람들을 감상적이상화 하는것이두번째방식이며, 19세기말영국의필즈 (L. Fildes) 처럼이전에는미학적관조의대상이되지못한가난이나굶주림, 질병같은주제들을감상적이지않게있는그대로의모습으로보여주는 냉엄한사실주의 가그세번째방식이다 20). 이분류법에따르면, 러시아의베네치아노프화파는두번째방식인농민들에대한 감상적이상화 의태도를견지한다고하겠다. 평범한농민들에게서절제된평안함과고상함, 위엄, 기품, 상당한존재감까지느껴지는것이다. 사회의하위계층으로서겪을수밖에없는여러모순들과극적이고강렬한삶의단면들보다는분열되지않는삶의고요한평화와만족에천착한것이다. 이에비해 1840년대에주로활동한풍속화가페도토프는러시아의당면한현실을매우부정적으로보았으며, 그현실을자세히들여다보기위해붓과유머를함께사용한다. 그리하여그의그림들에서는강력한 풍자적웃음 의파토스가발산된다. 새롭게관리가된젊은훈장소유자의술집같이너저분한보금자리를통해미래의부패한관리의탄생을암시한 «새로운훈장소유자 (Свежий кавалер)», 유행과멋을추구하다남편을파산시키는부인의사치를풍자한 «멋쟁이아내 (Жена-модница)», 돈으로거래되는중매결혼을꼬집은 «소령의구혼 (Сватовство майора)» 등은당시러시아사회에만연하고있었던허영과허세, 위선과부패등에대한강력한풍자다. 그런점에서그의풍속화 20) 앨릭잰더스터지스 (2007),

15 는작가고골 (Н. Гоголь) 이문학적으로개념화한인간의 속물성 (пошлость) 에대한회화적형상화를달성하고있다고하겠다. 그러나페도토프의이러한통쾌한풍자는 18세기영국사회를풍자한화가 호가스 (W. Hogarth) 의방법론적인설교에매료되어손에붓과팔레트만든것이아니라회초리와지시봉까지들고있는 21) 특징을지닌다. 게다가그의그림은이미충분히명백한이야기를지니고있음에도불구하고, 그림에대한비판적시까지덧붙여놓음으로써그의미학적가치는도덕적설교에종속되는듯보인다. 그의 «멋쟁이아내» 에다음과같은시가덧붙여있는것은그좋은예로서, 그의 화가로서의눈 은현실에매우가까웠고동시에설교자의안경도쓰고있었다 : Прежде барыней была 이전에는모범이되는 И примерною слыла, 지주부인으로유명했다네, В рынок с поваром ходила, 시장에요리사랑다녔다네, Огурцы, грибы солила 오이, 버섯을소금에절였다네 И огарки берегла. 타다남은양초도아꼈다네. Погуляла за границей 외국에돌아다니고 Да в Париже пожила 빠리에도얼마간살았다네 Возвратилась львицей. 암사자가되어돌아왔다네. < 그림 14> 페도토프, «멋쟁이아내», 1849 년, 마분지에유채, 24.5 x 29.8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풍자적웃음 의파토스를강력히발휘한페도토프로부터다시 20년이지난 1860년대는페로프의시대요, 러시아현실에대한가장폭로적이고음울한작품들로가득차있는 분노와슬픔 의파토스가지배하던시대이다. 페 21) Бенуа(1998), 207.

16 로프로부터시작된이러한경향과파토스는 1870~80년대이동전람회파의화가들로이어져세포분열을일으키며증폭된다. 급진적인정치의식과리얼리즘정신에입각한이그림들은시대의불의를폭로하고자하는사명감에불타고있었다. 서양풍속화에서전통적으로비난의대상이되었던기독교의 7 가지대죄 ( 교만, 탐욕, 인색, 음란, 탐식, 분노, 나태 ) 나개인의무절제 ( 음주, 노름, 사치 ) 와같은종교적 개인적악덕이아니라, 러시아풍속화는정치적 사회적악덕을문제삼았다. 농노해방령이후의사회적불안, 하층계급의참혹한가난과야만적억압, 여인들의무권리와미성년아이들에게부과되는가혹한노동등의현실을가까이서목격한이비판적리얼리스트들의붓은분노와슬픔으로요동쳤다. 시골과농민을위협적이지않은낭만적공간으로바라보던루소주의의영향하에놓여있던프랑스사회가 1830년과 1848년두차례의혁명이후경건한위엄이깃든밀레 (J. Millet) 의농부그림만으로도사회적불안을조장한다고여겼지만, 1860~70년대로들어선프랑스사회는사회적비판을담은풍속화에서벗어나마네, 드가, 르누아르, 툴루즈-로트렉등의인상주의자들에의해전개되는새로운풍속화의시대를열었다. 그들은화류계여인들, 보헤미안들처럼사회규범밖의사람들을그리면서전형밖의인물들, 또다른의미의전형을창조해내며그들의우연적이고파편적인삶을담으려애썼다. 하지만러시아의 1860~70년대는사회비판적풍속화가절정을맞던시기였다. 분노와슬픔 의파토스가그정점을지배했다. 1880년대에들어이전시대의열렬한사회적에너지는사그라지지않은채불꽃을남기고있었다. 야로쉔코의 «삶은모든곳에 (Всюду жизнь)», 레핀의 «쿠르스크현의십자가행렬», 농민들의민예품에서영감을얻은마몬토프그룹의작품들에서억압받는민중에대한궁극적긍정과잠재된영웅적힘에대한믿음을길어내고있었다. 하지만이미 권태와우울 의파토스가 분노 를밀어내고있었다. 도시노동자의좌절과환멸을그린블라디미르마코프스키의 «가로수길에서 (На бульваре)», 화가의방관자적시선이드러나는프랴니슈니코프의 «북부의부활절 (Спасов день на Севере)», 고즈넉함과쓸쓸함이묻어나는아르히포프의 «오카강을따라 (По реке Оке)», 세로프 (В. Серов) 의 «10월. 도모트카노보 (Октябрь. Домотканово)» 등이관객으로하여금권태와우울을뜻하는러시아단어 토스카 (тоска) 를강력히환기시키고있었다. 작가체홉 (А. Чехов) 의단편 다락방이있는집 (Дом с мезонином)

17 에등장하는 민중계몽에열성적인여선생리다는민중의피폐함이그려져있는페로프풍의농촌풍경을원했지만 22), 더이상화가들은그런그림을그리지않게된다. 열정과환상의종말은그처럼스산하고쓸쓸하다. < 그림 15> 아르히포프, «오카강을따라», 1890 년, 캔버스에유채, 40.8 x 76.5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16> 세로프, «10 월. 도모트카노보», 1895 년, 캔버스에유채, 48.5 х 70.7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화가의에토스 각시대는고유한파토스를발산한다. 동질적인이념과정서를토대로시대의파토스가형성되기때문이다. 그러나동시대의화가들, 혹은같은화파에속한화가들이라도각각의화가가지닌에토스, 즉화가의영혼은화가의그림에서로다른개성을부여한다. 거대한흐름에동참하면서도화가의에토스는그의작품을다른화가들과구별되는빛깔로드러내주기도하며, 혹은거대한흐름을거슬러자발적인아웃사이더가되는경우도더러있다. 17 세기네덜란드풍속화단에속하면서도베르메르 (J. Vermeer) 는미학에, 테르보르흐 (G. Terborch) 는심리학에좀더눈뜬경우라던가, 조선후기풍속화단에서단원김홍도는선으로, 혜원신윤복은색으로조선의풍속을그린경우 22) 체홉 (1992), 여주인공리다는셀포프카마을의군립초등학교여교사로일하면서낮동안에는병원과학교, 도서관, 군회 ( ) 등에서민중들을계몽시키고구제하는일에매진하고밤에는군회나학교문제로논쟁하는진지하고의식있는처녀이다. 이단편의화자인 나 는풍경화가로등장하는데, 리다가 나 를좋아하지않는이유로그림속에민중의가난함이그려져있지않음과그녀가깊이믿는것에대한 나 의무관심을들고있다.

18 가그러하겠다. 러시아풍속화단에서도역시비슷한경우를발견할수있다. 시대의분노를이끌어내는열정의에토스를지닌화가가있는가하면, 광포한분노가지배적인시절에도홀로평정의에토스를지닌화가또한찾아볼수있다. 열정과온기가가득넘쳐나는화파에서냉정의에토스를지닌무심한화가를발견하는것은어렵지만불가능한것만은아니다. 러시아풍속화가들이대부분 세태예찬 과 세태비난 의양극단사이를격렬하게진자운동했다면, 그가운데에서도풍속화의기본기능중하나인 세태기록 을견지한중립적인화가들도있다. 화가이자미술비평가인그라바리 (И. Грабарь) 는세로프의 «10월. 도모트카노보» 를분석하면서그의그림이지니는심리적깊이를제외하면소콜로프 (П. Соколов) 의그림에닿아있다고진단했다. 소콜로프는늑대나토끼사냥, 말의질주, 동물과사람과의상호관계등과같은일상의장면들을매우극적이고낭만적으로포착하는데능한화가였다. 베누아는 그의성격이비록고골의 «죽은혼» 에등장하는고삐풀린노즈드료프 (Ноздрёв) 같은면이많지만, 그의화가로서의에토스는그모든자신의광적이고야성적인기질을누르고영혼깊숙이진리와현실에대한깊은지향을보여준다 23) 고했다. 소콜로프는그어떤풍자나비난, 예찬과같은가치에휘둘리지않고고요하고도순박한리얼리즘을추구한화가였던것이다. 비슷한시기에페로프역시소콜로프처럼일련의사냥그림인 «새잡이꾼 (Птицелов)», «고기잡이꾼 (Рыболов)», «겨울의곰사냥 (Охота на медведя зимой)», «쉬고있는사냥꾼들 (Охотники на привале)» 을그렸다. 전기작가에따르면페로프는봄, 가을로모스크바근교의숲을부지런히돌아다니는열렬한사냥꾼이었다고한다. 하지만 1870년대의이일련의사냥그림들은 1860년대라는시대를자신의비판적리얼리즘의매서운붓으로구획지웠던, 열정의에토스를지닌화가의피로해진말기작품들에불과했다. 페로프와소콜로프는기본적으로다른에토스의소유자였던것이다. 소콜로프와동질의에토스를지닌화가로그보다좀더앞선시기에활동한화가로는쉐드로프스키 (И. Щедровский) 를들수있다. 쉐드로프스키는베네치아노프화파에속하는화가이지만, 이화파특유의따뜻한감성과온 23) Бенуа(1998),

19 기를물려받지않았다. 그는특히 러시아민중생활속장면들 (Сцены из русского народного быта), 쉐드로프스키가직접보고그리고편집한여기우리것이있네!(Вот наши! с натуры составил и рисовал И. Щедровский) 와같은석판화집으로유명해졌다. 이석판화집에는 «크바스상인 (Продавец кваса)», «나베레쥐나야거리의책읽어주는사람과레모네이드상인 (Чтец на набережной и торговец лимонадом)» 처럼당대페테르부르그의목수, 상인, 세탁부, 거지등이일궈가는일상의거리의삶을담은석판화들이실려있다. 그의그림들은특유의날카로운관찰력으로도회의삶의특징들을간명하고정확하게그려냈다. 그가속한화파의비조인베네치아노프의화풍과는달리, 냉혹할정도로개인적인감흥이나시적인서정성, 이상화된아름다움이배제되어있음을알수있다. 그야말로고지식한정확성을지닌세태기록자의면모로, 그의그림이미술관에서는일급으로분류되지는않지만, 박물관에서는문서적정확함으로평가받기에충분한것이다. 조선말기풍속화가인기산김준근의치밀하고정확한화풍 24) 과닮아있는지점이다. 쉐드로프스키도김준근도세태기록에치중한냉정한에토스의소유자들인것이다. 소콜로프와쉐드로프스키, 이두화가와더불어또한명의동류의화가로서모로조프 (А. Морозов) 를거명할수있다. 모로조프는 1863년미술아카데미를박차고나와이동전람회파를결성한그유명한 14명의시대의이단아들중한명이었다. 시대의가파른열정이서슬퍼런분노와폭로로캔버스를휘몰아칠때도모로조프는 «건초베는도중의휴식 (Отдых на сенокосе)», «프스코프의교회에서나오는장면 (Выход из церкви во Пскове)», «마을무료학교 (Сельская бесплатная школа)», «여름낮 (Летний день)» 과같은소박한일상의장면들을포착해그렸다. 이러한소박한그림들은당대에는큰의미를얻을수없었지만, 이후베누아와그라바리에의해당대최고의그림으로높이평가받게된다. 모로조프는동시대의화가들이마음껏휘둘렀던붓의채찍을좋아하지않았으며, 그를사로잡은것은무엇보다도자연과삶이었던 24) 이태호 (2003), 117. 기산김준근은 19 세기후반 20 세기초반서울과개항장인원산, 부산, 인천등지에서활동한풍속화가로, 구한말번역서 «텬로력뎡»(1895) 에우리복식으로번안한삽화그림을그린화가이기도하다. 독일에가있는 «기산풍속도첩» 은조선의놀이풍속, 생산활동, 연희문화, 생활문화, 관아행정에이르기까지구한말의사회상을총체적으로다룬그의화첩이다. 가벼운채색의신선함과치밀한정확함은있으나현장사생의생동감은결여되어있다.

20 것이다. 그의예술의유일한추동력은삶의진실에대한열렬한지향이었다. 삶을긍정도부정도하지않으며, 일상을예찬도비난도하지않았던이들소수의화가들이소유했던 평정과냉정 의에토스는당대에는환영받거나인정받지못했지만, 순수한예술로의발돋음을위한첫걸음이기도하였다. 3. 결론 러시아풍속화를분석하며제시한 역사, 전형, 일상, 파토스, 에토스 라는 5가지범주는 19세기러시아풍속화가감상적이상화를추구한시대로부터풍자와비판이라는사실주의화풍을통과하며겪게되는미적대상의변화, 미학적취향의변전, 개별적미적주체로서의화가의화풍선택의문제, 개별화가를넘어서는시대정신으로서의미술의흐름에대한문제를다룬다. 이는한세기를가로지르는러시아풍속화의다양한양상과면모에대한미술사적의미분석을위한임의적범주구별이라하겠다. 러시아풍속화는 18세기후반피르소프에서 19세기후반카사트킨까지이어지는역사를통해각시대별다양한전형과파토스를보여주었다. 풍속화라는장르에무관심했던 18세기말러시아풍속화는 17세기네덜란드풍속화를모델로그려지지시작하며, 이러한영향관계는 1820년대베네치아노프화파에까지닿아있다. 러시아풍속화첫세대에속하는화가들이택한주제는러시아농촌과농민의삶이었다. 풍속화의첫전형의등장인것이다. 농민이후새롭게등장하는풍속화의전형들인지주, 상인, 성직자, 도시이주민들, 노동자들은러시아역사의변전과함께부침한다. 이러한전형들을그린풍속화는시대의파토스를전달하게되는데, 세태에대한 예찬, 시대에대한 분노와비난, 열정의소진, 현실과이상 ( 理想 ) 사이의괴리로인한 우울과환멸 이라는거대한파토스의주기를거치게된다. 러시아풍속화는거대한가늠자였던미술아카데미의저울과취향에서자유로워지기까지탈출과극복의역사를지닌다. 관변미술이지닌화려하고규격화된일상, 의례화된삶, 유럽에서이식된생활이거부되면서러시아풍속화는진정한민족적성격을지닌소박한일상을획득하게된다. 러시아풍속화가깊게침잠해있었던비판적리얼리즘은농노제에대한분노

21 에찬폭로와전제정치하의사회적약자들인농민과노동자들에휴머니즘적자세를견지하고있었다. 19세기중반찌르는듯한조롱과풍자로가득찬페도토프와, 1860년대시대의불합리와모순에대한직접적이고도날카로운비판과폭로를쏟아냈던페로프, 도회이주민들과노동자들의삶에서린우수와환멸, 불온한세기말적사회상황을온몸으로맞이한세대의시대적불안을그린마코프스키, 야로쉔코, 카사트킨등이러시아풍속화의전면을차지했다. 이러한 열정 의에토스를지닌대부분의화가들에반해, 냉정 의에토스를지닌소수의화가들도존재했다. 1820년대일상을미학적으로긍정한베네치아노프화파의일원이면서도냉정하게일상을기록한쉐드로프스키, 1850년대소박한리얼리즘을견지한소콜로프, 1860년대이동전람회파와활동을시작했지만자신내부의평정과고요를고수하며세태를기록했던모로조프가그대표자들이다. 다수의 열정 과소수의 냉정 이교차했던시대였다. 미술아카데미의홀대를벗어나러시아풍속화라는장르자체로서의발전과기능을다하는메커니즘이작동하게된것은러시아사회및문화전반에서귀족출신에서다양한계급출신으로의지식인계층의다변화를통한인식의민주화ㆍ진보화의결과라하겠다. 역사의객체, 혹은타자의신분에서주체로까지서서히부상하는민중계층에대한미학적조명이러시아풍속화의만개를가져왔다. 러시아풍속화가러시아의각시대와세속문화의변화를기록하였던것이다. 그야말로세속 ( 俗 ) 의바람 ( 風 ) 의변화를기록한그림이바로풍속화였던것이다.

22 참고문헌 모이나한, 브라이언 (2007) 20세기포토다큐세계사3: 러시아의세기, 김남섭역, 서울 : 북폴리오. 슈지, 다카시나 (2002) 명화를보는눈, 신미원역, 서울 : 눌와. 스터지스, 앨릭잰더 (2007) 주제로보는명화의세계, 권영진역, 서울 : 마로니에북스. 이태호 (2003) 풍속화, 서울 : 대원사. 전광진 (2007)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 서울 : LBH교육출판사. 정병모 (2000) 한국의풍속화, 서울 : 한길아트. 중국사학회 (2004) 중국역사박물관, 강영매역, 서울 : 범우사. 체홉 (1992) 다락방이있는집 어느화가의이야기, 귀여운여인, 김임숙역, 서울 : 혜원출판사. 토도로프, 츠베탕 (2003) 일상예찬 : 17세기네덜란드회화다시보기, 이은진역, 서울 : 뿌리와이파리. 파이지스, 올랜도 (2005) 나타샤댄스, 채계병역, 서울 : 이카루스미디어. Бенуа, А.(1998)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живописи в XIX веке, М.: Республика. Достоевский, Ф. М.( ) Выставка в Академии художеств за гг.,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художественных произведений в 13 т., Т. 13, М.-Л.: Гос. изд-во, С ( ) По поводу выставки, C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15 т., Т. 12, Л.: Наука, С Жуковский, В. А.( ) Светлана,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4 т., Т. 2, М.-Л.: Гос. изд-во худож. лит, С Коваленская, Н. О.(1940) История русского искусства XVIII века, Л.: Искусство. Лотман, Ю. М.(1997) «Езда в остров любви» Тредиаковского и функция переводной литературы в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е первой половины XVIII века, О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СПб.: Искусство-СПБ, С Стасов, В. В.(1952) Избранные сочинения, М.: Искусство.

23 Резюме Русская жанровая живопись: от И. Фирсова до Н. Касаткина Квон, Чжен-Им Данная статья посвящена анализу особенностей русской жанровой живописи от И. Фирсова (вторая половина 18-го века) до Н. Касаткина (конец 19-го века). Крестьяне представляют собой первый социальный тип, представленный в истории русской жанровой живописи. За ними последовали и другие типы: дворяне, купцы, священники, городские переселенцы и рабочие. Живописные полотна этого жанра с их разнообразными героями заключают в себе атмосферу и пафос различных эпох, переливаются богатыми эмоциональными тонами: здесь и поэтизация повседневной жизни, и осуждение несправедливости, и романтическая тоска и меланхолия. Русская жанровая живопись имеет долгую историю борьбы и освобождения от господства вкусов и критериев Академии художеств. Отказ от нарочито пышной, ритуальной и европеизированной академической манеры привёл русскую жанровую живопись к изображению народного быта и подлинно национальных характеров. Для критического реализма, к которому принадлежит русская жанровая живопись второй половины 19-го века, характерно гневное разоблачение социальных пороков и гуманистическое отношение к низшим слоям общества.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жанровой живописи 19-го века органически сочетает в себе произведения, созданные как «страстным» большинством художников, так и «бесстрастным» меньшинством.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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