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FB1C7C1A4C0D35FC3D6C1BEBABB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5FB1C7C1A4C0D35FC3D6C1BEBABB2E687770>"

Transcription

1 러시아풍속화 피르소프에서카사트킨까지 : 풍속의역사, 전형, 일상, 파토스, 에토스 권정임 * 1. 서론 풍속화는일반적으로당대사람들의일상, 유행, 삶등을내용으로하는그림을일컫는다. 풍속화의기원은동서양을막론하고고대까지거슬러올라가며동양에서는주로한대 ( 漢代 ), 서양에서는그리스ㆍ로마시대의풍속이묘사된벽화에서찾아진다. 풍속화는동서양모두에서상대적으로늦게만개한미술장르이자, 상대적으로낮게평가되어왔던공통점을지닌다. 동양에서는인물화, 산수화, 화조도등이주류를이루는화단에서풍속화는상대적으로특정시대에집중되어나타나는경향을보여준다. 중국의경우경제적부흥과사회적발전을이룬송대 ( 宋代 ) 사회풍속화를예로들수있고, 일본의경우경제적신흥도시인에도를중심으로한 17세기일본풍속목판화인우끼요에 ( 浮世繪 ) 가그예라할수있으며, 조선의경우시대발전의절정을이룬 17~18세기영 정조시대의단원과혜원이라는걸출한두화가를중심으로발전하게되는풍속도가대표적이다 1). 서양에서는상업의발전으로유럽최강국의반열에섰던 17세기네덜란드에서발전된풍속화를그예로들수있겠다. 풍속화가동서양공히그림의다른분야보다낮게평가되어온이유로들수있는것은, 풍속화가다양한사회부류와계층의풍속과유행등을묘사대상으로삼지만그다양한계층중에서도상류층보다는하류층의사람들과그들의풍속을다루는방향으로발전한것이기때문이겠다. 물론왕족과귀족들을중심으로한상류사회사람들의화려한삶을그린 18세기프랑스로 * 선문대학교노어러시아학과교수 1) 중국사학회 (2004), 54-56; 정병모 (2000), 3-15.

2 코코풍속화나조선왕궁의제반행사를담은의궤도 ( 儀軌圖 ) 나양반관료층의풍류와삶을드러낸계회도 ( 契會圖 ) 등의그림들도풍속화에포함되지만, 동서양전반에걸쳐풍속화는민중의삶, 서민의세속, 하류계층의풍습등을조명하려는내재적나침반을품고있다고볼수있다. 이내재적나침반을동서양의화단이발견하기까지는오랜시간과인식의전환이필요했었다. 조선의풍속화를 당대사대부들이속된것이라는의미로 속화 ( 俗畵 ) 라부른것 2) 이나, 17세기프랑스미술아카데미가정한회화의서열에서도풍속화를고상한미술이아닌저열한미술로규정한것도모두풍속화의출현과발전을더디게한요인들이었다. 서양풍속화의한갈래를형성하고있는러시아풍속화역시다른회화들과나란히발전했다기보다는초상화와풍경화의발전에뒤이은시점인 19세기후반에들어와서야민중의삶과풍속에대한진정한꽃을피웠다. 그출발은 18세기후반피르소프 (И. Фирсов) 의네덜란드풍 ( 風 ) 그림에서시작되어, 19세기말카사트킨 (Н. Касаткин) 으로이어지는거대한파노라마이다. 20세기러시아풍속화는향후논의를위해여기에서는제외하기로한다. 본논문에서는러시아풍속화의역사를각각의개념범주를통해살펴봄으로써러시아풍속화가지닌다양한양상과면모를살펴보고자한다. 아래의각장에서제시하고있는범주들은러시아풍속화의성격을조명하고고찰하기위한필자의임의적구분이다. 러시아풍속화를이해하기위해본론제1장에서는러시아풍속화의간략한 역사 에대해서, 제2장에서는러시아풍속화의 전형 ( 典型 ) 에대해서, 제3장에서는풍속화에나타난러시아적 일상 에대해서, 제4장에서는풍경화에나타난 파토스 (pathos) 에대해서, 그리고제5장에서는러시아풍경화가들의 에토스 (ethos) 에대해다루고자한다. 2. 본론 2) 이태호 (2003), 6. 한자 속 ( ) 자풀이를살펴보면 ( 사람들의 ) 풍습 (manners; customs) 을뜻하기위한글자로출발하여이후 평범하다 (common; ordinary) 라는뜻과더불어 천하다 (humble; low) 라는뜻으로확대사용됨을알수있다. 속화 ( ) 는조선사대부들에게는그야말로 천한그림 인것이다. 전광진 (2007) 참조.

3 2.1. 풍속의역사 러시아풍속화의맨첫장은저작권논쟁으로시작된다. 역사화와초상화등과같은고급한회화들이한창그려지고있던 1760년대에등장한 «어린화가 (Юный живописец)» 라는그림은처음에는미술아카데미의유명한화가인로센코 (А. Лосенко) 의서명을지니고있었다. 그리고이그림의제목처럼어린소년은당대인정받고유행하고있던장르인초상화의미래를책임질재목으로보인다. 하지만이그림의실제화가가역사화의대가였던로센코가아닌무명의화가피르소프로드러나기까지는 150년의세월이필요했었다. 덧칠된가짜서명이벗겨져진실이밝혀진것은 1913년의일이다. < 그림 1> 피르소프, «어린화가», 년, 캔버스에유채, 67 х 55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2> 쉬바노프, «농민의식사», 1774 년, 캔버스에유채, 103 x 120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이그림이출현하기전, 18세기러시아미술에서는풍속화에대한관심이부재했다. 1770~1780년에미술아카데미에서그나마개설되어풍속화적장면들을연습할수있었던 가정실습교실 (класс «домашних упражнений») 마저도 18세기말에는폐지되고만다 3). 이러한열악한환경속에서탄생한피르소프의이그림은어린초상화가의따뜻하고아늑한아틀리에를그린풍속화의효시가된다. 어린소년초상화가가작품의제목으로서 테마적중심 을이루지만, 이그림의 회화적중심 4) 은전경에있는어린화가너머에있는이젤과모델을서고있는어린 3) Коваленская(1940), 90.

4 소녀와어머니를감싸고있는온화한가정의따스함이다. 이그림이보여주는테마적중심과회화적중심간의불일치는향후러시아회화사에비로소등장할풍속화의지각변동을선취하는것이기도하겠다. 피르소프이후등장하는화가들인쉬바노프 (М. Шибанов), 예르메뇨프 (И. Ерменев), 아르구노프 (И. Аргунов) 등이 18세기후반러시아풍속화에서비루하고하찮은계층에속한농민, 거지, 농노출신예술가등의모습과삶의장면들을화폭에담기시작했다. 19세기들어서는모스크바의소박하고선량한군상들을그린트로피닌 (В. Тропинин) 과 1820년대사실주의풍속화의기초를닦으며일가를이룬베네치아노프 (А. Венецианов), 그리고수도페테르부르크의화려한삶을그린미술아카데미풍속화의적자 ( 嫡子 ) 브률로프 (К. Брюллов) 가등장하며, 1840년대에는비판적리얼리즘의정신으로풍자적풍속화라는새로운면모를보여준페도토프 (П. Федотов) 가뒤를잇는다. 19세기후반에들어서면러시아풍속화는일대전기를맞게되는데, 1860 년대활동한페로프 (В. Перов), 푸키료프 (В. Пукирев), 프랴니슈니코프 (И. Прянишников), 야코비 (В. Якоби), 모로조프 (А. Морозов) 등과 70년대이동전람회파에속했던먀소예도프 (Г. Мясоедов), 막시모프 (В. Максимов), 레핀 (И. Репин), 마코프스키 (В. Маковский), 사비츠키 (К. Савицкий), 야로쉔코 (Н. Ярошенко) 등이거대한화단 ( 畵壇 ) 을이룬다. 이들은러시아삶이라는유기체에날카로운메스를들고서그아프고썩은부위들을예리하게도려내어관객들에게보여주려노력했을뿐만아니라, 쓰디쓴좌절과환멸도맛봐야했던세대들이었다. 러시아화단의 무서운아이들 이자 화난세대 였던것이다. 1890년대는러시아풍속화에새로운얼굴인 노동자 가대거출현하게되며, 그들의열악한 노동환경 이풍속화의배경으로등장한다. 아르히포프 (А. Архипов), 카사트킨으로대표되는이들풍속화가들은저물어가는 19세기와다가오는 20세기의가교역할을하며, 자본주의러시아의일그러진모순들을드러내게된다. 4) 츠베탕토도로프는회화작품의제목이나주제를이행하는기능을담당하는인물이나사물을 테마적중심 이라칭하고, 하인리히뵐플린이관객의시선을끄는 주요한흡인점 이라부르던것을 회화적중심 이라칭하고있다. 두중심이일치하는그림은단순하고명백한내용을전달하는반면, 두중심이불일치하는그림은복잡하고도풍부한내용을전달한다고보고있다. 츠베탕토도로프 (2003), 145.

5 2.2. 시대의전형 ( 典型 ) 풍속화를뜻하는서양어가 종류또는부류를뜻하는라틴어 게누스 (genus) 에서유래한 장르 (genre) 라는말 5) 이라는해석과더불어, 장르화라는명칭이아마도일반적 (générique) ㆍ전형적이라는단어에서비롯된듯 6) 하다는해석에서도알수있듯이, 풍속화는다양한사회부류및사람들의집단을다룬다. 수많은풍속화들이존재하지만, 재현되거나기록된풍속의장면들은일반적인전형들로분류될수있는것이다. 그리하여 초상화는인물을개인화하는반면, 장르화는유형 ( 전형 ) 을찾아내도록유도한다 7) 라는토도로프의지적은옳다. 러시아풍속화도예외없이이러한일반화 전형화의길을걷는다. 그리하여러시아풍속화에서는전형을구현하기위해사람들이무리로등장하는그림들이많음을알수있다. 레핀의 «볼가강의배끄는인부들 (Бурлаки на Волге)», 막시모프의 «농민결혼식의무당등장 (Приход колдуна на крестьянскую свадьбу)», 사비츠키의 «성화맞이 (Встреча иконы)» 와 «철로에서의수리작업 (Ремонтные работы на железной дороге)», 먀소예도프의 «점심먹는젬스트보 (Земство обедает)», 카사트킨의 «폐광에서의가난한사람들의석탄채취 (Сбор угля бедными на выработанной шахте)» 등이스타소프 (В. Стасов) 가말한소위 합창그림 (хоровые картины) 8) 에해당하는것들로전형화된민중의모습을담은작품들이라하겠다. 풍속화의역사는곧시대의전형들의역사가되는것이다. 러시아풍속화의역사에서첫번째로등장하는전형은 농민 으로대표되는민중이다. 18세기말농노화가인쉬바노프가애정을가지고그린일상속의기품있는전통적인농민들과예르메뇨프의일련의수채화에서보이는거지농민들에서부터, 19세기초반감상적이고이상화된트로피닌과베네치아노프의농민들, 그리고 19세기후반이동전람회파의강렬한심리적무게를지니며저항의주체로떠오르기시작하는농민들에이르기까지러시아풍속화의 5) 앨릭잰더스터지스 (2007), ) 츠베탕토도로프 (2003), 19. 7) 츠베탕토도로프 (2003), 24. 8) Стасов(1952), 83. 스타소프는많은사람들을그린그림을 합창그림 으로부르며 주인공의내적인통일성과대규모민중의결합 을성취하고있다고보았다.

6 모든역사를통틀어가장일관되게등장하는인물유형이바로농민이다. 이는 20세기초까지도러시아인 10명중 9명은농민인, 그야말로농업국가로서의러시아를대변하는시대의전형이다. 보리수껍질이나짚으로지붕을이은오두막한편에성화를모셔두고, 먹는것이라곤흑빵과호밀죽, 절인오이정도를먹으며고된노동과미신을믿고살아가는숙명론적인사람들, 이들이바로농노인 검은사람들 (черные люди) 9) 이요, 농부 무지크 (мужик) 인것이다. 먀소예도프의 1887년작품인 «수확기 (Страдная пора)» 는뜨거운태양아래곡식을수확하는무지크들을그린수작이다. 수확기의격심한밭일 을뜻하는러시아단어 스트라다 (страда) 는온일생을 고통 (страдание) 의숙명속에살고있는러시아농민의삶그자체이다. 러시아민요에도이를잘나타내는구절이있다 : А слава Богу 다행히도 До нового году, 새해가되기전에, Слава Богу, 다행히도 Ниву пожали, 밭수확을했네, Страду пострадали! 힘든추수를겪었다네! Слава Богу 다행히도 До нового году! 새해가되기전에!( 강조는필자 ) 19세기의역사는평생극심한노동의고통을 어린수탉 (петушок) 10) 이라는별칭을지닌쓰디쓴진통제인보드카로달래던농민계층을, 1860년대농노해방령이라는격변기를거쳐지주의저택을방화하고살인을저지르는 붉은수탉 (красный петух) 11) 으로불리는농촌저항세력으로변모시킨다. 농노해방령이후새로운정치적변화에무방비상태로노출되어방황하고좌절하는농민들은점차그들속에녹아있는강렬한삶의힘과그해방을위한투사적기질을노출하기시작한다. 러시아풍속화에서농민은소박함의형상에서점차잠재적저항의형상으로이동한것이다. 9) 브라이언모이나한 (2007), 38. 검은사람들 이란고대루시노브고로드에서납세의무가있는최하층농민을일컫는말로, 평민이나농노를가리키는전통적인러시아어이다. 10) 브라이언모이나한 (2007), ) 브라이언모이나한 (2007), 40.

7 러시아풍속화역사의초반부가대부분의농민에대한관심으로점철되어있다면, 19세기에들어가서는점차 지주 귀족 계급을다룬풍속화도활발하게그려지게된다. 앞에서언급한것처럼최초의러시아풍속화로간주되는피르소프의 «어린화가» 역시유복한지주집안의온화한일상의단면을보여주고있었다. 1820년대베네치아노프의 «여주인의결산 (Хозяйка сводит счёты)», «여지주의아침 (Утро помещицы)» 같은작품들은지주계급의평온한일상을잘보여준다. < 그림 3> 먀소예도프, «수확기», 1887 년, 캔버스에유채, 179 x 275 cm, 러시아미술관. < 그림 4> 베네치아노프, «여지주의아침», 1823 년, 나무에유채, 41.5 х 32.5 cm, 러시아미술관. 이그림들은피르소프의 «어린화가» 처럼따뜻하게실내로쏟아들어오는밝은햇빛과그내부의정겨운풍경들이 17세기네덜란드풍속화를강하게연상시켜주지만, 한편으로는 귀족가문과그가정농노들사이에온정적인봉건적유대가존재 12) 한다던게르첸 (А. Герцен) 의지적처럼매우감상적으로미화된작품이라는비판도감수해야한다. 지주 귀족계급에대한이러한이상화된전형은 1840년대페도토프의희극적풍자와폭로에의해러시아에만연한수많은폐단의주체로전락한다. 농민과지주 귀족계급이외에또다른주요한전형으로등장하는것은 성직자 계층이라할수있다. 성직자계층은정신적으로는민중에대한보호및지도층에속해야하지만, 현실적 사회적으로는민중에대한억압계층으로서그전형성을드러낸다. 페로프의 «마을에서의설교 (Проповедь на селе)», 12) 올랜도파이지스 (2005), 200.

8 «부활절의마을십자가행렬 (Сельский крестный ход на Пасхе)», «모스크바근교, 므이티쉬에서의차마시기 (Чаепитие в Мытищах, близ Москвы)», «수도원의식사 (Монастырская трапеза», 레핀의 «쿠르스크현의십자가행렬 (Крестный ход в Курской губернии)» 과 «고해의거부 (Отказ от исповеди)», 사비츠키의 «성화맞이» 등과같은 1860~80년대등장하는이들풍속화에서성직자들은위선과오만, 우둔함과탐욕의화신으로묘사됨으로써조롱과불신의대상이된다. < 그림 5> 페로프, «모스크바근교, 므이티쉬에서의차마시기», 1862 년, 캔버스에유채, 43.5 х 37.3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6> 페로프, «여자가정교사의상인집도착», 1866 년, 나무에유채, 44 х 53.3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7> 야로쉔코, «여자수강생», 1883 년, 캔버스에유채, 131 x 81 cm, 칼루가예술박물관. 또다른부정적형상의전형으로는 상인 계급을들수있다. 러시아는기본적으로농업국가였지만, 상업과섬유공업의발달로부를축적하기시작한상인계급의성장이풍속화의또다른전형을창출하도록만들었다. 그러나상업화를통해세계적부를이룬 17세기네덜란드인들과는달리, 러시아상인들은 20세기초화가쿠스토디예프 (Б. Кустодиев) 에의해복권되기전까지는매우부정적인모습으로묘사되었다. 페도토프의 «소령의구혼 (Сватовство майора)», 페로프의 «여자가정교사의상인집도착 (Приезд гувернантки в купеческий дом)», 주라블료프 (Ф. Журавлев) 의 «결혼식직전 (Перед венцом)» 등과같은작품에서상인계층은그들의부유함과는반비례하는천박함과무교양의전형으로비춰진다. 19세기후반러시아풍속화는농노제의위기와토지개혁등으로도시로이

9 주한사람, 진보적혁명가와대학생, 공장노동자라는다양한전형들로채워진다. 19세기후반수도페테르부르크는우크라이나도네츠분지의철강 석탄산업, 바쿠의유전, 시베리아의동광과금광을통해제국의부를쌓으며자본주의국가로의면모를일신해가고있었지만, 노동자들은자신들의고된노동의대가로받은흑빵과양배추스프로초라하게연명해야하는자본주의의모순속에빠져있었다. 이러한모순은제국의젊은지성이라할수있는대학생들을각성시켜혁명정치로이끌어갔다. 혁명서클은남녀대학생들로채워졌고, 그들은정치적암살을기도하고실행에옮겼으며종신형을살았다. 야로쉔코는 19세기후반러시아사회를채웠던이모든전형들을두루그린화가로거명될수있는데, «화부 (Кочегар)», «대학생 (Студент)», «여자수강생 (Курсистка)», «수인 (Заключенный)», «여자진보주의자 (Прогрессистка)», «여자테러리스트 (Террористка)» 가그목록들이다. 이들은모두불안한시대의전형들이다 일상의도래 쉬바노프는농민을그린풍속화가들중그첫세대에속하는화가이지만, 그의그림은현실에서약간빗겨나있다. 그의 1774년그림인 «농민의식사 (Крестьянский обед)» 는실제수즈달지방의농민을그린것이지만, 특이하게도이가족은일상의소박한식사를하면서모두들성장 ( 盛裝 ) 을하고있다. 수즈달농민이일상에서실제입었을법한평범한옷은당대귀족관객을모욕할소지가있었던것이다. 너무나비루한일상을화폭에담아귀족관객들에게감상토록하는것은그들의 고상한취향 에대한모독이었다. 이그림으로부터거의백년이지난 1863년, 14명의젊은화가들이미술아카데미의문을박차고나가는반란을일으키며당시미술아카데미의총장이었던브루니 (Ф. Бруни) 에게물었던 풍속화가는진정화가가아닌가? 역시소박한현실을그린풍속화의존재가치에대한물음이었다. 한시대를풍미했던미술아카데미에서풍속화는설자리를찾지못하고있었다. 역사화와초상화가압도적인지위를확보하고있었던미술계의오랜관행이무비판적으로유지되고있었다. 미술아카데미가풍속화에대해갖는태도는민중에대한귀족계급의태도와유사하다하겠다. 그것은오만함, 경멸, 무관심, 혹은위선적동정이었다.

10 이러한태도의근본적출발점은표트르대제이래귀족들의규범적인취향과자세에기인한다. 표트르대제는근대화를위한위로부터의강제적인개혁을통해러시아귀족들을유럽의귀족처럼변모시켰다. 그들의머리에서발끝까지모든것을유럽식으로바꾸도록하였다. 로트만 (Ю. Лотман) 은 프랑스작가탈레망 (P. Tallemant) 의소설 사랑의섬으로의여행 (Le voyage de l'île d'amour) 이러시아고전주의문인인트레디아코프스키 (В. Тредиаковский) 에의해 18세기초표트르대제시기에번역되면서, 이유럽인들의사랑의행동법칙들이러시아귀족들에게는행동규범이되고그들의 일상 (быт) 이 의례 (ритуал) 가되었다 13) 고진단한다. 자연스럽고의식하지않은러시아귀족들의일상이훈련되고교육받은유럽화된의례로바뀌어졌다는것이다. 화려하고유려한유럽식몸짓으로철제버팀살과분칠한가발을덮어쓴러시아귀족의의례가시작된것이다. 하지만아이러닉하게도이소설이러시아에번역된 18세기초, 정작프랑스귀족사회는이모든격식과규범을느슨하게벗어던지고당쿠르 (F. Dancourt) 의 세여사촌들 (Les Trois Cousines) 이라는희곡을그림으로바꾼와토 (J. Watteau) 의 «키테라섬의순례 (Pélerinage à l'île de Cythère)» 에의해로코코미술의시작을지켜보고있었다. 이그림속에는여러쌍의연인들이그리스의비너스가태어난사랑의섬인키테라를순례하는것처럼보이지만, 사실은각각의연인들이사랑의각단계를나타내고있다 14). 설레는사랑의시작, 열정적인사랑의절정, 그리고사그라지는사랑의끄트머리를차례로그린와토의이그림은그야말로귀족들의사랑에대한로코코식문법이자교과서였다. 그러나베누아 (А. Бенуа) 의분석처럼, 일상이의례로바뀐 18세기러시아귀족사회에서당대프랑스의 와토는아무의미도없었다 15). 정작와토가활동하던 18세기당시에는그에무관심했던러시아가드디어와토풍 ( 風 ) 의귀족풍속화를그리게된것은그로부터한세기가지난 19세기아카데미풍속화에이르러서였다. 19세기러시아아카데미풍속화는민중의생활상에대해서는경멸과무관심을나타내면서, 귀족의생활상에대해서는와토풍의풍속화를선보였던것이다. 그대표자는미술아카데미의적자브률로프 (К. Брюллов) 이며, 13) Лотман(1997), ) 다카시나슈지 (2002), ) Бенуа(1998), 24.

11 그의아류는몰레르 (Ф. Моллер), 군 (К. Гун) 등헤아릴수없이무수히많다. < 그림 8> 와토, «키테라섬의순례», 1717 년, 29 x 194 cm, 캔버스에유채, 루브르미술관. < 그림 9> 브률로프, «창문에서키스를보내고있는여인», 1826 년, 종이에세피야와백색안료, 21.3 х 18.4 cm, 러시아미술관. < 그림 10> 브률로프, «점치는스베틀라나», 1836 년, 캔버스에유채, 94 х 81 cm, 니쥐니노브고로드예술박물관. 주코프스키 (В. Жуковский) 의발라드 스베틀라나(Светлана) 16) 에서영감을얻어그린브률로프의 «점치는스베틀라나 (Гадающая Светлана)» 는 «창문에서키스를보내고있는여인 (Женщина, посылающая поцелуй из окна)» 과는달리어중간하다. 후자의그림이와토풍의귀족풍속화의규범이라고한다면, 전자의그림은러시아민속의상을입고미신적인점을치고있는귀족아가씨를그린것으로, 풍습은민중적이되얼굴과자태는귀족적이다. 민중을그린풍속화가나오기까지는브률로프풍의풍속화가지배적이었다. 러시아적일상은아직도래하지않고있었다. 그러나귀족들의고상한취미에대한모욕이시작되면서, 러시아의일상은그얼굴을내밀기시작한다. 이전에는 저열한주제 였던일상이미덕, 혹은악덕의가치를입고등장한것이다. 일상의 미덕 이라는주제는미술아카데미가한창성세를누리고있던 1820년대에베네치아노프의공로로여겨진다. 1812년나폴레옹전쟁의영향으로반불 ( 反佛 ) 및애국민족주의정서가팽배해진러시아에서베네치아노프와그화파는그야말로러시아적인것을옹호하는 1812년의아이들 17) 이었다. 베네치아노프는 «사탕무손질 (Очищение свеклы)», «경작지에서. 봄 (На пашне. Весна)», «추수밭에서. 여름 (На жатве. Лето)» 등과 16) Жуковский( ), ) 올랜도파이지스 (2005),

12 같은작품을통해농민들의일상의노동을미학적으로수용하며현실에대한따뜻한호의와일상에대한애정을보여준다. 러시아미술사에서일상과노동이찬미된흔하지않은경우라하겠다. < 그림 11> 베네치아노프, «추수밭에서. 여름», 1820 년대초, 캔버스, 유채, 60 х 48,3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12> 페로프, «트로이카», 1866 년, 캔버스에유채, 123,5 х 167,5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13> 야코비, «죄수들의휴식», 1861 년, 캔버스에유채, 98 x 143 см, 트레치야코프미술관. 일상의 악덕 에대한주제는 1860년대페로프와 1870년대이동전람회파가주로추구하던것이었다. 17세기네덜란드의풍속화가일상과노동을 예찬 의대상으로여겼으며, 19세기프랑스바르비종파의밀레 (J. Millet) 가그것을 숭고 의대상으로격상시켰다면, 페로프는그것을 고통과저주 로받아들였다. 페로프는 «트로이카 (Тройка)», «익사한여자 (Утопленница)», «죽은자의배웅 (Проводы покойника)» 등의작품을통해민중의일상과노동이초래하는고통에대한최초의표현자요, 고발자가된다. 귀족의의례화된우아한일상이민중의고통스런일상으로바뀌면서, 그림들은고통스러울정도로정확하고도세세하게그일상의세부마디마디를전하려노력한다. 귀족들의삶을보여주던우아한커튼과베일이찢어지고, 대신헐벗고가난한자들의노동에찌든어깨와손, 감옥의공포로일그러진죄수들의족쇄채워진발, 운명의가혹함과함께죽어떠오른여성의몸, 견딜수없는노동과추위, 영양실조로병들어죽어가는아이들의야위고얼어붙은뺨이화면전면을차지하게된것이다. 작가도스토예프스키가 1860년대초이동전람회파그림들, 특히야코비 (В. Якоби) 의 «죄수들의휴식 (Привал

13 арестантов)» 을관람하며이그림이전달하는현실감과핍진성에강한인상을받았다 18) 고기록하고있는것처럼, 러시아민중의일상은그생생한고통의모습으로교직되어있었다. 일상의고통은편재 ( 遍在 ) 하고, 고통속을가로지르는희망과전망은부재하거나미미한시대였다 파토스 도스토예프스키는풍속화의본질에대해질문하면서, 화가 자신의눈 을언급하였다 : Что такое в сущности жанр? Жанр есть искусство изображения современной, текущей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которую перечувствовал художник сам лично и видел собственными глазами, в противоположность исторической, например,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которую нельзя видеть собственными глазами и которая изображается не в текущем, а уже в законченном виде. (Сделаю nota bene: мы говорим: «видел собственными глазами». 19) 풍속화는본질적으로무엇인가? 풍속화는직접눈으로볼수없으며현재가아닌이미종결된형태로묘사되는현실, 예를들면역사적인현실과는반대편에놓여있는현실, 화가자신이직접자신의눈으로본동시대의당면한현실을묘사하는예술이다. ( 자신의눈으로본 이라는말을주의해서보라고난말한다.) 종결된현실 을그리는역사화에대해서는비판적이었지만, 당면한현실 을그리는풍속화에대해서는공감을표시한도스토예프스키는풍속화의중요한구성요소로서화가 자신의눈 을중시하였다. 풍속화가란모름지기현재에사로잡혀있어야한다는것이다. 그러나풍속화가들은모든시대를걸쳐 당면한현실 에충실했지만, 그시선의근접정도는시대마다달랐다. 누군가는현재에 자신의눈 을매우가까이갖다대었고, 누군가는현재와 자신의눈 사이에상당한거리를두었다. 이시선의근접정도에따라그림에서전해지는 파토스 의차이를감지할수있다. 1820년대베네치아노프와그화파가활동하던시대는 평온과만족 의파 18) Достоевский( ), ) Достоевский( ),

14 토스를느낄수있다. 베네치아노프는감상주의적 이상주의적밝은색안경을낀 화가의눈 으로자신이처한동시대의현실을상당한거리감을유지한채바라보았다. 당시러시아를휩쓸었던정치 사회적혼란으로부터분리되어있는이그림들속에서는미묘하고도따뜻한빛에잠겨있는조용한실내공간속의선한지주들, 혹은지극히평화롭고목가적인야외풍경속에서순조로운삶을영위하는정겨운농민들이등장한다. 서양풍속화의역사에서 가난한하층인생인농민들을그리는세가지방식을살펴보면, 브로베르 (A. Brouwer) 나오스타데 (A. Ostade) 같은 17세기네덜란드및플랑드르출신의북유럽화가들처럼거칠고무절제하며어리석은야만성의담지자로서농민을 희화화 하는것이그하나의방식이며, 17 세기스페인화가무리요 (B. Murillo) 와프랑스화가르냉 (L. Le Nain) 처럼누더기를걸쳤지만온순하고선량한사람들로농민을그림으로써가난한사람들을 감상적이상화 하는것이두번째방식이며, 19세기말영국의필즈 (L. Fildes) 처럼이전에는미학적관조의대상이되지못한가난이나굶주림, 질병같은주제들을감상적이지않게있는그대로의모습으로보여주는 냉엄한사실주의 가그세번째방식이다 20). 이분류법에따르면, 러시아의베네치아노프화파는두번째방식인농민들에대한 감상적이상화 의태도를견지한다고하겠다. 평범한농민들에게서절제된평안함과고상함, 위엄, 기품, 상당한존재감까지느껴지는것이다. 사회의하위계층으로서겪을수밖에없는여러모순들과극적이고강렬한삶의단면들보다는분열되지않는삶의고요한평화와만족에천착한것이다. 이에비해 1840년대에주로활동한풍속화가페도토프는러시아의당면한현실을매우부정적으로보았으며, 그현실을자세히들여다보기위해붓과유머를함께사용한다. 그리하여그의그림들에서는강력한 풍자적웃음 의파토스가발산된다. 새롭게관리가된젊은훈장소유자의술집같이너저분한보금자리를통해미래의부패한관리의탄생을암시한 «새로운훈장소유자 (Свежий кавалер)», 유행과멋을추구하다남편을파산시키는부인의사치를풍자한 «멋쟁이아내 (Жена-модница)», 돈으로거래되는중매결혼을꼬집은 «소령의구혼 (Сватовство майора)» 등은당시러시아사회에만연하고있었던허영과허세, 위선과부패등에대한강력한풍자다. 그런점에서그의풍속화 20) 앨릭잰더스터지스 (2007),

15 는작가고골 (Н. Гоголь) 이문학적으로개념화한인간의 속물성 (пошлость) 에대한회화적형상화를달성하고있다고하겠다. 그러나페도토프의이러한통쾌한풍자는 18세기영국사회를풍자한화가 호가스 (W. Hogarth) 의방법론적인설교에매료되어손에붓과팔레트만든것이아니라회초리와지시봉까지들고있는 21) 특징을지닌다. 게다가그의그림은이미충분히명백한이야기를지니고있음에도불구하고, 그림에대한비판적시까지덧붙여놓음으로써그의미학적가치는도덕적설교에종속되는듯보인다. 그의 «멋쟁이아내» 에다음과같은시가덧붙여있는것은그좋은예로서, 그의 화가로서의눈 은현실에매우가까웠고동시에설교자의안경도쓰고있었다 : Прежде барыней была 이전에는모범이되는 И примерною слыла, 지주부인으로유명했다네, В рынок с поваром ходила, 시장에요리사랑다녔다네, Огурцы, грибы солила 오이, 버섯을소금에절였다네 И огарки берегла. 타다남은양초도아꼈다네. Погуляла за границей 외국에돌아다니고 Да в Париже пожила 빠리에도얼마간살았다네 Возвратилась львицей. 암사자가되어돌아왔다네. < 그림 14> 페도토프, «멋쟁이아내», 1849 년, 마분지에유채, 24.5 x 29.8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풍자적웃음 의파토스를강력히발휘한페도토프로부터다시 20년이지난 1860년대는페로프의시대요, 러시아현실에대한가장폭로적이고음울한작품들로가득차있는 분노와슬픔 의파토스가지배하던시대이다. 페 21) Бенуа(1998), 207.

16 로프로부터시작된이러한경향과파토스는 1870~80년대이동전람회파의화가들로이어져세포분열을일으키며증폭된다. 급진적인정치의식과리얼리즘정신에입각한이그림들은시대의불의를폭로하고자하는사명감에불타고있었다. 서양풍속화에서전통적으로비난의대상이되었던기독교의 7 가지대죄 ( 교만, 탐욕, 인색, 음란, 탐식, 분노, 나태 ) 나개인의무절제 ( 음주, 노름, 사치 ) 와같은종교적 개인적악덕이아니라, 러시아풍속화는정치적 사회적악덕을문제삼았다. 농노해방령이후의사회적불안, 하층계급의참혹한가난과야만적억압, 여인들의무권리와미성년아이들에게부과되는가혹한노동등의현실을가까이서목격한이비판적리얼리스트들의붓은분노와슬픔으로요동쳤다. 시골과농민을위협적이지않은낭만적공간으로바라보던루소주의의영향하에놓여있던프랑스사회가 1830년과 1848년두차례의혁명이후경건한위엄이깃든밀레 (J. Millet) 의농부그림만으로도사회적불안을조장한다고여겼지만, 1860~70년대로들어선프랑스사회는사회적비판을담은풍속화에서벗어나마네, 드가, 르누아르, 툴루즈-로트렉등의인상주의자들에의해전개되는새로운풍속화의시대를열었다. 그들은화류계여인들, 보헤미안들처럼사회규범밖의사람들을그리면서전형밖의인물들, 또다른의미의전형을창조해내며그들의우연적이고파편적인삶을담으려애썼다. 하지만러시아의 1860~70년대는사회비판적풍속화가절정을맞던시기였다. 분노와슬픔 의파토스가그정점을지배했다. 1880년대에들어이전시대의열렬한사회적에너지는사그라지지않은채불꽃을남기고있었다. 야로쉔코의 «삶은모든곳에 (Всюду жизнь)», 레핀의 «쿠르스크현의십자가행렬», 농민들의민예품에서영감을얻은마몬토프그룹의작품들에서억압받는민중에대한궁극적긍정과잠재된영웅적힘에대한믿음을길어내고있었다. 하지만이미 권태와우울 의파토스가 분노 를밀어내고있었다. 도시노동자의좌절과환멸을그린블라디미르마코프스키의 «가로수길에서 (На бульваре)», 화가의방관자적시선이드러나는프랴니슈니코프의 «북부의부활절 (Спасов день на Севере)», 고즈넉함과쓸쓸함이묻어나는아르히포프의 «오카강을따라 (По реке Оке)», 세로프 (В. Серов) 의 «10월. 도모트카노보 (Октябрь. Домотканово)» 등이관객으로하여금권태와우울을뜻하는러시아단어 토스카 (тоска) 를강력히환기시키고있었다. 작가체홉 (А. Чехов) 의단편 다락방이있는집 (Дом с мезонином)

17 에등장하는 민중계몽에열성적인여선생리다는민중의피폐함이그려져있는페로프풍의농촌풍경을원했지만 22), 더이상화가들은그런그림을그리지않게된다. 열정과환상의종말은그처럼스산하고쓸쓸하다. < 그림 15> 아르히포프, «오카강을따라», 1890 년, 캔버스에유채, 40.8 x 76.5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 그림 16> 세로프, «10 월. 도모트카노보», 1895 년, 캔버스에유채, 48.5 х 70.7 cm, 트레치야코프미술관 화가의에토스 각시대는고유한파토스를발산한다. 동질적인이념과정서를토대로시대의파토스가형성되기때문이다. 그러나동시대의화가들, 혹은같은화파에속한화가들이라도각각의화가가지닌에토스, 즉화가의영혼은화가의그림에서로다른개성을부여한다. 거대한흐름에동참하면서도화가의에토스는그의작품을다른화가들과구별되는빛깔로드러내주기도하며, 혹은거대한흐름을거슬러자발적인아웃사이더가되는경우도더러있다. 17 세기네덜란드풍속화단에속하면서도베르메르 (J. Vermeer) 는미학에, 테르보르흐 (G. Terborch) 는심리학에좀더눈뜬경우라던가, 조선후기풍속화단에서단원김홍도는선으로, 혜원신윤복은색으로조선의풍속을그린경우 22) 체홉 (1992), 여주인공리다는셀포프카마을의군립초등학교여교사로일하면서낮동안에는병원과학교, 도서관, 군회 ( ) 등에서민중들을계몽시키고구제하는일에매진하고밤에는군회나학교문제로논쟁하는진지하고의식있는처녀이다. 이단편의화자인 나 는풍경화가로등장하는데, 리다가 나 를좋아하지않는이유로그림속에민중의가난함이그려져있지않음과그녀가깊이믿는것에대한 나 의무관심을들고있다.

18 가그러하겠다. 러시아풍속화단에서도역시비슷한경우를발견할수있다. 시대의분노를이끌어내는열정의에토스를지닌화가가있는가하면, 광포한분노가지배적인시절에도홀로평정의에토스를지닌화가또한찾아볼수있다. 열정과온기가가득넘쳐나는화파에서냉정의에토스를지닌무심한화가를발견하는것은어렵지만불가능한것만은아니다. 러시아풍속화가들이대부분 세태예찬 과 세태비난 의양극단사이를격렬하게진자운동했다면, 그가운데에서도풍속화의기본기능중하나인 세태기록 을견지한중립적인화가들도있다. 화가이자미술비평가인그라바리 (И. Грабарь) 는세로프의 «10월. 도모트카노보» 를분석하면서그의그림이지니는심리적깊이를제외하면소콜로프 (П. Соколов) 의그림에닿아있다고진단했다. 소콜로프는늑대나토끼사냥, 말의질주, 동물과사람과의상호관계등과같은일상의장면들을매우극적이고낭만적으로포착하는데능한화가였다. 베누아는 그의성격이비록고골의 «죽은혼» 에등장하는고삐풀린노즈드료프 (Ноздрёв) 같은면이많지만, 그의화가로서의에토스는그모든자신의광적이고야성적인기질을누르고영혼깊숙이진리와현실에대한깊은지향을보여준다 23) 고했다. 소콜로프는그어떤풍자나비난, 예찬과같은가치에휘둘리지않고고요하고도순박한리얼리즘을추구한화가였던것이다. 비슷한시기에페로프역시소콜로프처럼일련의사냥그림인 «새잡이꾼 (Птицелов)», «고기잡이꾼 (Рыболов)», «겨울의곰사냥 (Охота на медведя зимой)», «쉬고있는사냥꾼들 (Охотники на привале)» 을그렸다. 전기작가에따르면페로프는봄, 가을로모스크바근교의숲을부지런히돌아다니는열렬한사냥꾼이었다고한다. 하지만 1870년대의이일련의사냥그림들은 1860년대라는시대를자신의비판적리얼리즘의매서운붓으로구획지웠던, 열정의에토스를지닌화가의피로해진말기작품들에불과했다. 페로프와소콜로프는기본적으로다른에토스의소유자였던것이다. 소콜로프와동질의에토스를지닌화가로그보다좀더앞선시기에활동한화가로는쉐드로프스키 (И. Щедровский) 를들수있다. 쉐드로프스키는베네치아노프화파에속하는화가이지만, 이화파특유의따뜻한감성과온 23) Бенуа(1998),

19 기를물려받지않았다. 그는특히 러시아민중생활속장면들 (Сцены из русского народного быта), 쉐드로프스키가직접보고그리고편집한여기우리것이있네!(Вот наши! с натуры составил и рисовал И. Щедровский) 와같은석판화집으로유명해졌다. 이석판화집에는 «크바스상인 (Продавец кваса)», «나베레쥐나야거리의책읽어주는사람과레모네이드상인 (Чтец на набережной и торговец лимонадом)» 처럼당대페테르부르그의목수, 상인, 세탁부, 거지등이일궈가는일상의거리의삶을담은석판화들이실려있다. 그의그림들은특유의날카로운관찰력으로도회의삶의특징들을간명하고정확하게그려냈다. 그가속한화파의비조인베네치아노프의화풍과는달리, 냉혹할정도로개인적인감흥이나시적인서정성, 이상화된아름다움이배제되어있음을알수있다. 그야말로고지식한정확성을지닌세태기록자의면모로, 그의그림이미술관에서는일급으로분류되지는않지만, 박물관에서는문서적정확함으로평가받기에충분한것이다. 조선말기풍속화가인기산김준근의치밀하고정확한화풍 24) 과닮아있는지점이다. 쉐드로프스키도김준근도세태기록에치중한냉정한에토스의소유자들인것이다. 소콜로프와쉐드로프스키, 이두화가와더불어또한명의동류의화가로서모로조프 (А. Морозов) 를거명할수있다. 모로조프는 1863년미술아카데미를박차고나와이동전람회파를결성한그유명한 14명의시대의이단아들중한명이었다. 시대의가파른열정이서슬퍼런분노와폭로로캔버스를휘몰아칠때도모로조프는 «건초베는도중의휴식 (Отдых на сенокосе)», «프스코프의교회에서나오는장면 (Выход из церкви во Пскове)», «마을무료학교 (Сельская бесплатная школа)», «여름낮 (Летний день)» 과같은소박한일상의장면들을포착해그렸다. 이러한소박한그림들은당대에는큰의미를얻을수없었지만, 이후베누아와그라바리에의해당대최고의그림으로높이평가받게된다. 모로조프는동시대의화가들이마음껏휘둘렀던붓의채찍을좋아하지않았으며, 그를사로잡은것은무엇보다도자연과삶이었던 24) 이태호 (2003), 117. 기산김준근은 19 세기후반 20 세기초반서울과개항장인원산, 부산, 인천등지에서활동한풍속화가로, 구한말번역서 «텬로력뎡»(1895) 에우리복식으로번안한삽화그림을그린화가이기도하다. 독일에가있는 «기산풍속도첩» 은조선의놀이풍속, 생산활동, 연희문화, 생활문화, 관아행정에이르기까지구한말의사회상을총체적으로다룬그의화첩이다. 가벼운채색의신선함과치밀한정확함은있으나현장사생의생동감은결여되어있다.

20 것이다. 그의예술의유일한추동력은삶의진실에대한열렬한지향이었다. 삶을긍정도부정도하지않으며, 일상을예찬도비난도하지않았던이들소수의화가들이소유했던 평정과냉정 의에토스는당대에는환영받거나인정받지못했지만, 순수한예술로의발돋음을위한첫걸음이기도하였다. 3. 결론 러시아풍속화를분석하며제시한 역사, 전형, 일상, 파토스, 에토스 라는 5가지범주는 19세기러시아풍속화가감상적이상화를추구한시대로부터풍자와비판이라는사실주의화풍을통과하며겪게되는미적대상의변화, 미학적취향의변전, 개별적미적주체로서의화가의화풍선택의문제, 개별화가를넘어서는시대정신으로서의미술의흐름에대한문제를다룬다. 이는한세기를가로지르는러시아풍속화의다양한양상과면모에대한미술사적의미분석을위한임의적범주구별이라하겠다. 러시아풍속화는 18세기후반피르소프에서 19세기후반카사트킨까지이어지는역사를통해각시대별다양한전형과파토스를보여주었다. 풍속화라는장르에무관심했던 18세기말러시아풍속화는 17세기네덜란드풍속화를모델로그려지지시작하며, 이러한영향관계는 1820년대베네치아노프화파에까지닿아있다. 러시아풍속화첫세대에속하는화가들이택한주제는러시아농촌과농민의삶이었다. 풍속화의첫전형의등장인것이다. 농민이후새롭게등장하는풍속화의전형들인지주, 상인, 성직자, 도시이주민들, 노동자들은러시아역사의변전과함께부침한다. 이러한전형들을그린풍속화는시대의파토스를전달하게되는데, 세태에대한 예찬, 시대에대한 분노와비난, 열정의소진, 현실과이상 ( 理想 ) 사이의괴리로인한 우울과환멸 이라는거대한파토스의주기를거치게된다. 러시아풍속화는거대한가늠자였던미술아카데미의저울과취향에서자유로워지기까지탈출과극복의역사를지닌다. 관변미술이지닌화려하고규격화된일상, 의례화된삶, 유럽에서이식된생활이거부되면서러시아풍속화는진정한민족적성격을지닌소박한일상을획득하게된다. 러시아풍속화가깊게침잠해있었던비판적리얼리즘은농노제에대한분노

21 에찬폭로와전제정치하의사회적약자들인농민과노동자들에휴머니즘적자세를견지하고있었다. 19세기중반찌르는듯한조롱과풍자로가득찬페도토프와, 1860년대시대의불합리와모순에대한직접적이고도날카로운비판과폭로를쏟아냈던페로프, 도회이주민들과노동자들의삶에서린우수와환멸, 불온한세기말적사회상황을온몸으로맞이한세대의시대적불안을그린마코프스키, 야로쉔코, 카사트킨등이러시아풍속화의전면을차지했다. 이러한 열정 의에토스를지닌대부분의화가들에반해, 냉정 의에토스를지닌소수의화가들도존재했다. 1820년대일상을미학적으로긍정한베네치아노프화파의일원이면서도냉정하게일상을기록한쉐드로프스키, 1850년대소박한리얼리즘을견지한소콜로프, 1860년대이동전람회파와활동을시작했지만자신내부의평정과고요를고수하며세태를기록했던모로조프가그대표자들이다. 다수의 열정 과소수의 냉정 이교차했던시대였다. 미술아카데미의홀대를벗어나러시아풍속화라는장르자체로서의발전과기능을다하는메커니즘이작동하게된것은러시아사회및문화전반에서귀족출신에서다양한계급출신으로의지식인계층의다변화를통한인식의민주화ㆍ진보화의결과라하겠다. 역사의객체, 혹은타자의신분에서주체로까지서서히부상하는민중계층에대한미학적조명이러시아풍속화의만개를가져왔다. 러시아풍속화가러시아의각시대와세속문화의변화를기록하였던것이다. 그야말로세속 ( 俗 ) 의바람 ( 風 ) 의변화를기록한그림이바로풍속화였던것이다.

22 참고문헌 모이나한, 브라이언 (2007) 20세기포토다큐세계사3: 러시아의세기, 김남섭역, 서울 : 북폴리오. 슈지, 다카시나 (2002) 명화를보는눈, 신미원역, 서울 : 눌와. 스터지스, 앨릭잰더 (2007) 주제로보는명화의세계, 권영진역, 서울 : 마로니에북스. 이태호 (2003) 풍속화, 서울 : 대원사. 전광진 (2007) 우리말한자어속뜻사전, 서울 : LBH교육출판사. 정병모 (2000) 한국의풍속화, 서울 : 한길아트. 중국사학회 (2004) 중국역사박물관, 강영매역, 서울 : 범우사. 체홉 (1992) 다락방이있는집 어느화가의이야기, 귀여운여인, 김임숙역, 서울 : 혜원출판사. 토도로프, 츠베탕 (2003) 일상예찬 : 17세기네덜란드회화다시보기, 이은진역, 서울 : 뿌리와이파리. 파이지스, 올랜도 (2005) 나타샤댄스, 채계병역, 서울 : 이카루스미디어. Бенуа, А.(1998)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живописи в XIX веке, М.: Республика. Достоевский, Ф. М.( ) Выставка в Академии художеств за гг.,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художественных произведений в 13 т., Т. 13, М.-Л.: Гос. изд-во, С ( ) По поводу выставки, C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15 т., Т. 12, Л.: Наука, С Жуковский, В. А.( ) Светлана,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4 т., Т. 2, М.-Л.: Гос. изд-во худож. лит, С Коваленская, Н. О.(1940) История русского искусства XVIII века, Л.: Искусство. Лотман, Ю. М.(1997) «Езда в остров любви» Тредиаковского и функция переводной литературы в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е первой половины XVIII века, О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е, СПб.: Искусство-СПБ, С Стасов, В. В.(1952) Избранные сочинения, М.: Искусство.

23 Резюме Русская жанровая живопись: от И. Фирсова до Н. Касаткина Квон, Чжен-Им Данная статья посвящена анализу особенностей русской жанровой живописи от И. Фирсова (вторая половина 18-го века) до Н. Касаткина (конец 19-го века). Крестьяне представляют собой первый социальный тип, представленный в истории русской жанровой живописи. За ними последовали и другие типы: дворяне, купцы, священники, городские переселенцы и рабочие. Живописные полотна этого жанра с их разнообразными героями заключают в себе атмосферу и пафос различных эпох, переливаются богатыми эмоциональными тонами: здесь и поэтизация повседневной жизни, и осуждение несправедливости, и романтическая тоска и меланхолия. Русская жанровая живопись имеет долгую историю борьбы и освобождения от господства вкусов и критериев Академии художеств. Отказ от нарочито пышной, ритуальной и европеизированной академической манеры привёл русскую жанровую живопись к изображению народного быта и подлинно национальных характеров. Для критического реализма, к которому принадлежит русская жанровая живопись второй половины 19-го века, характерно гневное разоблачение социальных пороков и гуманистическое отношение к низшим слоям общества.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жанровой живописи 19-го века органически сочетает в себе произведения, созданные как «страстным» большинством художников, так и «бесстрастным» меньшинством.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110-121¿¹¼ú°¡À̾߱â

110-121¿¹¼ú°¡À̾߱â 9 6 9 2 40 4 9 1 15 2 13 3 1 1 22 113 1960 2 12 40 1987 1960 1 114 3 4 5 2 6 1. 1962년 작 집 2. 1938년 작 언덕 위의 파밭 3. 2000년 작 연못 4. 1992년 작 연못 5. 2000년 작 설경색 6. 1972년 작 산 문화예술 이천삼년 사월호 115 1921 5 17 4 10 6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SIHH 2019 캐비노티에 컬렉션의 새로운 "메카니크 소바쥬" 타임피스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으로 탄생한 야생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3120B1C7C1A4C0D32E687770>

<3120B1C7C1A4C0D32E687770> 주제어 : 러시아풍속화, 페도토프, 페로프, 자기희화화, 사회적시선 Keywords : Russian Genre Painting, P. Fedotov, V. Perov, Self-Caricature, Social Viewpoint 투고일 :2013. 4. 20 심사일 : 2013. 5. 1 2013. 6. 7 게재확정일 : 2013. 6. 10 페도토프와페로프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2013.04.09.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현대예술의선구, 인상주의 현대회화의출발점으로불리는인상주의미술의특징과 의의, 대표적인화가들의다양한작품을살펴보자. 인상주의운동에참여한다양한화가들과그들의작품고전주의, 사실주의와비교하여인상주의가가진특징과미술사적의의작품의내용과형식에대해인상주의자들이가졌던문제의식 진중권 미학자.

More information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열린세상열린방송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86%)... 13개 MBN 시청률 3% 이상 유료방송 프로그램 총

More information

I&IRC5 TG_03,04권

I&IRC5 TG_03,04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Written by Eun-shil Chun Illustrated by Soo-woong Choi 47 (in 1745, during the late Joseon dynasty). (because his family was not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내에 개관한 아트하우스 모모 좌파영화의 거장 켄 로치의 작품세계 02 THEATER 04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Ⅰ. 서론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3 Ⅱ. 전통건축의이해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5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7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9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1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3 Ⅲ. 전통건축감상방법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5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7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1. 학과현황 1.1 연혁 1.2 교수진 1.3 교육시설및설비 2. 교육과정 2.1 대학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체계 2.2 교육과정편제표 2.3 학과 ( 전공 ) 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2.4 국어교육과교육과정편성표 2.5 교직이수기준및기본이수과목현황 교과목개요 10625 국문학개론 11299 문학개론 14007 현대문학강독 10663 국어학개론 19321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표지안 0731

표지안 0731 32 33 특집 Ⅰ 공유도시, 공유경제 _ 도시정부와 공유경제 2. 도시정부는 공유경제의 발전에 있어 주요한 역할 수행 도시정부 자체적인 공유경제 서비스 제공의 대표적인 사례 : 공유 자전거 전세계 공유자전거 지도 Bike Share Map 8) < 서울의 공유 자전거 서비스 > 서울특별시 공공자전거 : 여의도, 상암동 일대에서 운영중 - 2010년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