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Àå-1.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Àå-1.hwp"

Transcription

1 51 연립일차방정식과행렬 52 행렬연산의성질 5 3 Gauss 소거법과 Gauss-Jordan 54 소거법 역행렬 라플라스 (Pierre-Simon Laplacc, 1749~1827) 나폴레옹이그의논문에신이언급되지않았다는까다로운지적을했을때라플라스는 " 폐하, 저는그가설이필요치않았습니다" 라고대답했다. 그리고미국의천문학자나다니엘보우디취는라플라스의논문을영역할때 " 나는라플라스가 ' 따라서그것은명백하다' 고한부분을여러시간힘들여부족한부분을공부하여왜그것이명백한가를알아내지않고서는결코이해하지못한다 고언급했다.

2 연립일차방정식과행렬 미지수에관한일차방정식(linear equation) 은와계수이실수일때, 다음과같은꼴로나타내어지는방정식이다. 일반적으로, 미지수에관한유한개의일차방정식의모임 을연립일차방정식(system of linear equations) 이라고한다. 실수이모두 0이면이연립방정식을동차(homogeneous) 라하고그렇지않으면비동차(nonhomogeneous) 라고한다. 연립일차방정식의미지수에어떤수을각각대입하였을때, 각방정식이모두성립하면 ( ) 을이연립일차방정식의해(solution) 라고한다. 연립일차방정식의해전체의집합을연립일차방정식의해집합(solution set) 이라하며, 동일 한해집합을가지는두연립일차방정식을동치(equivalent) 라고한다. 일반적으로, 연립일차방정식에대하여다음중하나가성립한다.

3 214 ( ⅰ) 해를갖지않는다. ( ⅱ) 유일한해를갖는다. ( ⅲ) 무수히많은해를갖는다. 연립일차방정식의해법인소거법에서변수의기능은위치를나타내는역할이외에는없다. 따라서, 변수를반복해서쓸필요가없고, 계수만으로소거법을시행하여도해를얻을수있는 데이러한방법을 Gauss 소거법(5 3 절참조) 이라고한다. 이를위해다음과같이행렬을정의 한다. 실수( 또는복소수) 를다음과같이직사각형모양으로배열한것을행렬(matrix) 이라하며, 그각각의수를행렬의성분(entry) 이라고한다. (5 1) 행렬 에서 을의행 ( th row of ) 이라하고, 을의열 ( th column of ) 이라고한다. 또, 개의행과개의열을갖는행렬 를크기(size) 가 이라고한다. 인행렬이라하며, 특히이면차의정사각행렬 (square matrix) 행렬의행, 열의성분를의성분이라하며, 차의정사각행렬의성분 을주대각선성분(main diagonal entries) 이라고한다. 행렬 (5 1) 은 성분을써서다음과같이간단히나타내기도한다. 또는 정사각행렬의주대각선성분이외의모든성분이 0 일때, 를대각행렬 (diagonal matrix) 이라한다. 특히, 주대각선성분이모두같은대각행렬을스칼라행렬(scalar matrix) 이라고한다.

4 215 다음은모두대각행렬이다. 특히, 와는스칼라행렬이다. 두행렬, 가모든 에대하여 를만족하면서 로같다(equal) 고하고 로나타낸다. 두행렬, 와실수에대하여와의합 (sum) 와의스칼라배 (scalar multiple) 를다음과같이정의한다., 일반적으로는간단히로쓴다. 두행렬, 에대하여와의곱 (product) 를다 음과같이정의한다. 여기서,

5 216 위의정의에서의성분은의행에있는각성분에의열에있는성분을 차례로곱하여모두더한것임을의미한다. 따라서, 와의곱은의열의개수와의 행의개수가같을때에만정의된다. 의번째행을로의번째열을로표시한다면로쓸수있 다. 이를이용하면의성분은이다. 이기호법은증명이필요할때사 용하면편리하다. 행렬 에대하여를구하시오. 이제, 개의미지수를갖는개의일차방정식으로이루어진연립일차방정식 (5 2) 을생각하자. 이때 이라하면연립일차방정식 (5 2) 는행렬의곱을이용하여다음과같이간단히쓸수있다. 이때, 행렬를연립일차방정식 (5 2) 의계수행렬(coefficient matrix) 이라하며, 에를붙여서만든행렬

6 217 을연립일차방정식 (5 2) 의첨가행렬(augmented matrix) 이라고한다. 다음연립일차방정식을행렬의곱을이용하여나타내라. 또연립일차방정식의첨가행렬을구 하여라. 이라할때, 이다. 그리고첨가행렬은 = 행렬연산의성질 행렬연산의성질은우리가이미알고있는실수의연산성질과유사한점이많으나몇가지 예외가있다. 가장중요한예외는곱에관한것이다. 실수에대하여는항상성 립하지만, 행렬에대하여가일반적으로는성립하지않는다. 이등식이성립 될수없는이유에는또는가정의되지않는경우와가모두정의되더라도 인경우가있는데, 다음예를통하여이를확인해보도록하자. 행렬가각각다음과같다고하자. 이때, 는정의되지만는정의되지않으며, 는행렬이지만는 행렬이므로 이다. 또, 나는모두행렬이지만다음에서알수있듯

7 218 이이다. 또는 MS엑셀또는 matrix.skku.ac.kr/calculus/java_all.html에서임의의행렬두개를입력하고그결과를확인해보시오. 사용법은 6장 3 절의 공학적도구를이용한행렬의계산 을참고하시오. 행렬 는각연산이정의될수있는적당한크기의행렬이고, 가스칼라일때, 다음이성립한다. (1) ( 덧셈의교환법칙) (2) ( 덧셈의결합법칙) (3) ( 곱셈의결합법칙) (4) ( 분배법칙) (5) ( 분배법칙) (6) (7) (8) (9) 힌트이등식들을증명하려면, 좌변과우변의행렬이크기가같고, 각각에대응하는성분들이 서로같음을밝히면된다. 다음행렬에대하여와를확인하여라.

8 219 성분이모두 0 인행렬, 예를들어 등을영행렬(zero matrix) 이라하고, 크기가인영행렬을또는으로나타낸다. 임의의행렬에대하여영행렬이와크기가같은영행렬이면가 성립한다. 즉, 영행렬은행렬연산에서실수의덧셈에서의 0과같은역할을하는행렬이라 할수있다. 그러나실수의연산에서성립하는다음두가지성질은행렬연산에서일반적으로 성립하지는않는다. ( ⅰ) ( ⅱ) 또는 행렬 에서 이고이지만이다. 또한, 이지만이다. 임의의행렬 와영행렬 에대하여다음이성립한다. (1) (2) (3) (4) 고 주대각선성분이모두 으로나타낸다. 즉, 1인차의스칼라행렬을차의단위행렬(identity matrix) 이라하

9 220 가 행렬일때, 단위행렬과에대하여다음이성립함을쉽게알수있다. 행렬일때, 또한, 가차의정사각행렬일때, 의거듭제곱을다음과같이정의한다. 개 거듭제곱의정의로부터다음정리를얻는다. 가정사각행렬이고과가음이아닌정수일때, 다음이성립한다.

10 221 행렬에대하여의전치행렬 (transpose of ) 을로나타내고 다음과같이정의한다. ʹ, ʹ 위의정의로부터, 행렬의전치행렬는의행과열을바꾸어얻어진행렬임을알수 있다. 다음행렬의전치행렬을각각구하여라., 두행렬 와임의의스칼라 에대하여다음이성립한다. (1) (2) (3) (4) 아래행렬에대하여, 위정리 4 의 (3) 이성립함을보여라.

11 222 정사각행렬가를만족하면를대칭행렬(symmetric matrix) 이라하고, 를만족하면반대칭행렬(skew symmetric matrix) nating matrix) 이라고한다. 또는 교대행렬 (alter- 위정의로부터정사각행렬가대칭행렬이면모든에대하여임을알 수있다. 또한, 가반대칭행렬이면모든에대하여이고, 따라서주 대각선성분은모두영임을알수있다. 다음행렬중에서와는대칭행렬이고, 는반대칭행렬이다. 가임의의정사각행렬일때, 다음을보여라. (1) 는대칭행렬이다. (2) 는반대칭행렬이다. 문제 4 에의해모든정사각행렬은대칭행렬과반대칭행렬로분할이가능하다. 1. 두행렬가이기위한를구하여라.

12 행렬 에대하여, 다음중계산가능한것만을계산하여라. (1) (2) (3) (4) 다음행렬에대하여물음에답하여라. 3. 일때, 를구하여라. 4. 일때, 를구하여라. 다음연립일차방정식에대하여물음에답하여라. (1) 계수행렬(coefficient matrix) 을구하여라. (2) 연립일차방정식을행렬의곱을이용하여나타내어라. (3) 첨가행렬(augmented matrix) 을구하여라 첨가행렬이다음과같은연립일차방정식을구하여라( 단, 미지수는으로놓아라 )

13 224 행렬이고, 일때, 다 음을확인하여라 행렬가 2 차의정사각행렬이고, 일때이성립하는예를하나만찾아라. 14. 행렬일때, 이지만임을 확인하여라. 다음행렬에대하여계산하여라 가행렬이고가스칼라일때, 이면또는임을증명하여라[ 힌 트: 만일아니라면임을보이면된다 ]. 18. 임의의 2차의정사각행렬 에대하여 가성립하는 2차의정사각행렬 의일반적인 모양을모두찾아라. 차의정사각행렬에대하여다음을증명하여라. 19. 는대칭행렬이다. 20. 는대칭행렬과반대칭행렬의합으로나타낼수있다.[ 힌트: 문제 4] 21. 가정사각행렬일때의주대각선원소를모두더한것을의대각합(trace) 이라하고 로나타낸다. 가차의정사각행렬일때, 다음이성립함을보여라.

14 225 (1) (2), (3) (4) 22. 대각합을이용하여다음을만족하는 차의정사각행렬 는존재하지않음을증명하여라. [ 힌트: 모순을이용한증명으로문제 21 번의사실 (3), (4) 를이용한다] 의주소에서확인해보세요. Gauss소거법과 Gauss-Jordan 소거법 이절에서는연립일차방정식을풀때자주쓰던소거법을체계화하여유용한해법을얻도록 한다. 이방법은주어진연립일차방정식의첨가행렬로부터시작하여어떤특별한형태의행렬 을만들어내는것이다. 이새로운행렬은주어진연립일차방정식과동치인연립일차방정식을 나타낸다. 다음예는연립방정식을푸는데행렬을어떻게이용할수있는가를암시한다.

15 226 아래의왼쪽은연립방정식을푸는과정이고, 오른쪽은이에따른이연립방정식의첨가행렬 의변화를나타낸것이다. 첫째방정식을 -2 배하여둘째방정식에더한다. 첫째방정식을 -3 배하여셋째방정식에서더한다. 둘째방정식에 을곱하면 둘째방정식을 -3배하여셋째방정식에더하면 셋째방정식에 -2를곱하면 따라서 즉, 구하는연립방정식의해는

16 227 행렬가다음성질을만족할때, 행사다리꼴(row echelon form, REF) 이라고한다. ( ⅰ) 성분이모두 0 인행이존재하면그행은행렬의맨아래에위치한다. ( ⅱ) 각행에서처음으로나타나는 0이아닌성분은 1 이다. 이때, 이 1을그행의선행성분(leading entry) 이라고한다. ( ⅲ) 행과행모두에선행성분이존재하면 ( ) 행의선행성분은행의선 행성분보다오른쪽에위치한다. 또, 행렬가행사다리꼴이고다음성질을만족하면를기약행사다리꼴(reduced row echelon form, RREF) 이라고한다. ( ⅳ) 어떤행의선행성분을포함하는열의다른성분은모두 0 이다. 앞으로행사다리꼴은간단히 REF 로, 기약행사다리꼴은 RREF 로나타내기로한다. 다음행렬은모두 REF 이다.,,, 다음행렬는각각위정의의성질 ( ⅰ), ( ⅱ), ( ⅲ) 을만족하지않으므로 REF가 아니다. 다음행렬은모두 RREF 이다.

17 228 이제, 주어진행렬을기약행사다리꼴(RREF) 로변형하는방법에대하여알아보자. 행렬에관한다음연산을기본행연산 (elementary row operation, ERO) 이라고한다. E1 : 의두행행과행을서로바꾼다. E2 : 의행에0이아닌상수를곱한다. E3 : 의행을배하여행에더한다. 앞으로기본행연산을다음과같은기호로나타내기로한다 ( 참조 ). E1 : ( 번째행과 번째행을교환한다 ) E2 : ( 번째행에 배한것을 번째행으로대치한다 ) E3 : ( 번째행에 배한것을 번째행에더한것을 번째행으로대치한 다 ) 행렬에기본행연산을시행하여얻어지는행렬을라하면와는행동치 (row equivalent) 라고한다. 다음행렬은모두행동치이다. 다음행렬에기본행연산을시행하여 REF와 RREF 로변형시켜보자.

18 229 단계 1 성분이모두는 0 이아닌가장좌측열을찾는다. 성분이모두는 단계 2 0 이아닌가장좌측열( 이경우는첫번째열이다) 단계 1에서찾은열의가장위에있는성분이 0일때에는그열의위에서부터처음으로 0이아닌성분을포함하는행과 1 행을교환한다( 가능하면 1, -1 또는 2 등의성분을취 한다 ). 의 1행과 2행을교환하였다 ( 이경우는 1열의 2 행성분이대상이된다). 단계 3 의 1행의선행성분을 1로만들기위하여의1 행을첫째성분으로나눈다. 의 1행을 2 로나누었다. 단계 4 의 1행의선행성분아래에있는모든성분을 0 으로만든다( 행연산). 단계 5 의 1행을 -3배하여 3 행에더했다. 의 1행을제외한나머지를라하고단계1에서단계4 를반복한다., 성분이모두는 0이아닌가장좌측열의 1행과 2 행을교환했다.

19 230 의 1행을로나누었다. 의 1행의 -2배를 2행에더했다. 단계 6 의 1행을제외한나머지를라하고단계1에서단계3 를반복한다. 모두는0 이아님가장좌측열의행을 -3으로나누었다서, 다음과같은의 REF 을얻는다.. 따라 의REF를다음과같이변형시키면 RREF 를얻는다. 다음행렬의 REF와 RREF 를구하여라.

20 231 첨가행렬이행동치인두연립일차방정식은동치이다. 위정리에의하여연립일차방정식의첨가행렬을 다. 이러한방법을 Gauss 소거법이라고한다. REF로변형시켜그해를쉽게구할수있 다음연립일차방정식을 Gauss 소거법으로풀어라. 이면의 RREF는이다. 한편, 정리 1에의하여연립일차방정식의첨가행렬을 RREF로변형시켜해를구할수도있 다. 이러한방법을 Gauss-Jordan 소거법이라고한다. 위의 ( ) 행렬로부터유도된다음연립방정식을각각 Gauss 소거법과 Gauss- Jordan 소거법으로풀어라. 이므로 이행렬 를첨가행렬로갖는연립일차방정식은 이므로 ( 는임의의실수; 이것을자유변수라한다) 이라놓으면구하는해는

21 232 이다. 이방법이 Gauss 소거법이다. Gauss-Jordan 소거법을이용하려면, 행렬를첨가행렬로갖는연립일차방정식을같은방법으로풀면된다. 물론같은답을얻게됨을알수있다. 대개 를구한후연립방정식을풀면쉽게답을얻는다. 그러나만구하고 해를구하여도같은답을구할수있으며, 를가지고해를구하는과정이에서를구한후해를구하는과정보다간단하기때문에일반적으로연립방정식의해를구할때는 Gauss 소거법을쓴다. 는주로역행렬을구할때더욱가치를발휘한다. 이고,,,,, 일때, 의REF(RREF) 를한번만구하여개의연립일차방정식,,, 의해를동시에구할수도있다. 이방법으로, 의해를동시에구하여라. 주소 에서연립방정식을풀어보시오. 새로운도구에대한정보는 에추가된다.

22 233 역행렬 이절에서는정사각행렬에대하여실수에서의역수와같은역할을하는행렬에대하여알아 본다. 차의정사각행렬 에대하여다음을만족하는행렬 가존재하면 는가역 (invertible) 이라고한다. 이때, 를의역행렬(inverse matrix) 이라고하며, 이러한가존재하지않으면 는비가역(noninvertible) 이라고한다. 행렬 에서가의역행렬임을다음계산으로부터알수있다. 행렬은 3행의성분이모두 0이므로어떤 3차행렬에대하여도의 3행은이다. 따라서인가존재하지않으므로는비가역이다.

23 234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이면의역행렬은유일하다. 행렬가모두의역행렬이라고하면 이므로 이다. 따라서, 의역행렬은유일하다.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일때, 의역행렬을로나타낸다. 즉, 행렬에서라고하면 임을보여라.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이고가 0 이아닌스칼라일때, 다음이성립한다. (1) 은가역이고, 이다. (2) 는가역이고, 이다. (3) 는가역이고, 이다. (4) 는가역이고, 이다. 두행렬에대하여임을확인하여라.

24 235 이제,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일때에 ERO 을시행하여단위행렬을만들수있다. 즉, 이다. 이제의역행렬을다음과같은단계로구해보자. 단계 1 주어진행렬에단위행렬을첨가하여행렬을만든다. 단계 2 단계 1에서만든행렬의 RREF 를구한다. 단계 3 단계 2에서얻어진 RREF를라고하면다음이성립한다. ( ⅰ) 이면이다. ( ⅱ) 이면는비가역이고은존재하지않는다. 다음행렬의역행렬을구하여라. 를만들면이고, 이행렬의 RREF를구하면 이다. 이므로이다.

25 236 다음행렬의역행렬을구하여라. Gauss-Jordan소거법을이용하여역행렬의존재성을확인하거나역행렬을구하는방법은단순한계산을반복하는것이다. 따라서이런계산은컴퓨터를이용하면쉽게구할수있다는것을알수있다참고 ( 6장3 절). 이제행렬의가역성과연립방정식의해사이의관계를알아보고동차연립방정식에대하여살 펴본다.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이고가행렬일때, 연립일차방정식는유일 한해를갖는다. 연립방정식 은 이라놓으면 로나타낼수있다. 그런데행렬는예 3 에서보듯이가역이고, 이므로정리 3에의하여위연립방정식의해는 즉, 이다. 이라하면다음과같이나타낼수있다.

26 237 위의동차연립일차방정식에 을대입하면모든방정식이성립하 므로이것은연립방정식의해이다. 이 를자명한해(trivial solution) 라하며, 인해를자명하지않은해(nontrivial solution) 라고한다. 연립일차방정식의해는존재하지않거나, 유일하게존재하거나또는무수히많이존재한다. 그런데동차연립일차방정식은항상자명한해는가지므로다음두가지경우만이가능하다. ( ⅰ) 자명한해만갖는다. ( ⅱ) 무수히많은해를갖는다즉 (, 자명하지않은해도갖는다). 다음정리는동차연립방정식이어떤경우에자명하지않은해를갖는지를알려준다. 개의미지수를갖는개의방정식으로이루어진동차연립일차방정식은이면즉, 미지수의개수가방정식의개수보다많으면자명하지않은해를갖는다. 동차연립방정식 (5 3) 의첨가행렬은이고, 이것을 RREF 로변형하면다음과같다. 이것에대응하는연립방정식은 이므로 ( 임의의실수; 이것을자유변수(free variable) 라한다) 이라놓으면 (5 3) 의해는 이다. 여기서이면자명한해가되고, 이면자명하지않은해가된다.

27 238 이제, 지금까지논의한역행렬을이용하여실제응용문제를연립방정식으로만들어해결하는 예를살펴보자. 연립일차방정식과역행렬을이용하여코사인제2 법칙을유도해보자. 세변와마주보는각 (opposite angles) 를갖는위의삼각형을생각하자. 그러면삼각비의정의에의해위의세식을얻는다. 이식으로부터를구해보자. 우선행렬을이용한연립일차방정식 를만들고의역행렬을구한다. 모두가이아니라면는역행렬을갖는다 ( 는삼각형의세변의길이이므로모두은아니다). 따라서,, 이고이므로를얻는다. 와 도같은방법으로얻을수있다. 다음의간단한전기회로다이어그램을보자. 전지나발전기에서만들어내는전압을 로저항을 열기나오븐은저항의역할을한다. 로표시하자. 저항은전기에너지를열로바꾸어준다. 실제로, 전 그리고회로상의각경로에흐르는전류의양을 로나타내자. 전압은볼트로, 저항은오옴(ohms) 으로측정한다. 전류는암페어로 측정하는데, 전류가화살표의반대방향으로흐르면

28 239 그전류는음의값을갖는다. 전압과저항이주어질때, 전류의값을계산하기위하여다음과같은 Kirchhoff 의법칙을이용한다. (1) 회로의각경로가만나는교점(junction) 에서의전류의합은 0 이다( 다시말하자면, 교점으로흘러들어오는모든전류는모두다시흘러나가게된다 ). (2) 전체회로의각각의닫힌경로에서는경로상의전압들의합은저항와전류 의곱들의합과항상같다 ( ). 전류는모두교점로흘러들어오므로, 첫번째법칙에의해 을얻는다. 이첫번째법칙을교점에적용해도같은식을얻는다. 그림에서첫번째닫힌(closed) 회로를시계방향으로돌아가면, 전압의합은, 저 항의합은 이되므로, 두번째법칙에의하여,. 마찬 가지로두번째닫힌(closed) 회로에서을얻는다. 이렇게얻은세방정식 을행렬로나타내면 이되고간단한계산(6장정리2 참조을하여 ) 을얻는다. 따라서과같은방법으로주어진저항들과전압들로각경로의 전류각각의를표시할수있다.

29 240 질량,, 를갖는세물체가차례로세점,, 에놓여 있다. 이경우무게중심이이고각질량의합이 1 일때, 를구하기위한 연립일차방정식을구하여라. 아래그림과같은전기회로에 Kirchhoff 의법칙을적용하면다음방정식들을얻는다. 여기에서아래행렬표현을유도하여라. 다음행렬중 REF와 RREF 인것을찾고, RREF가아닌것은 RREF 로변형시켜라

30 다음행렬과행동치인행렬을 3 개만찾아라. 다음연립방정식을 Gauss 소거법으로풀어라 아래연립방정식에대하여다음을구하여라. (1) 해를갖지않기위한의조건 (2) 유일한해를갖기위한의조건 (3) 무수히많은해를갖기위한의조건 11. 다음연립일차방정식이해를갖기위한의조건을구하여라. 다음행렬중가역인것을찾고, 그역행렬을구하여라

31 다음행렬의역행렬이존재하기위한의값을모두구하고, 그때의를구하여라. 17.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이고, 가임의의자연수일때, 는가역임을보여라. 18. 차의정사각행렬가가역이고다음식을만족하면임을보여라. 다음동차연립방정식중에서자명하지않은해를갖는것을찾아라 행렬에대하여다음동차연립일차방정식을풀어라 다음동차연립일차방정식이자명하지않은해를갖기위한조건은임을보여라. 26. 가행렬이고가아닌행렬일때, 연립방정식가해를갖는다고하자. 이때, 여라. 이의한해이고이의해이면은의해가됨을증명하 주소 의도구를이용하여연립방정식을 풀어보세요! 계속하여새로운도구와링크, 정리의증명과문제의답에대한정보는

32 243 에추가됩니다. 예습으로행렬의와를아래와같이구했다. 다음장에서는 연립방정식을푸는새로운방법을학습한다.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DA 2008Fall Ch2 Matrix.pptx

Microsoft PowerPoint - MDA 2008Fall Ch2 Matrix.pptx Mti Matrix 정의 A collection of numbers arranged into a fixed number of rows and columns 측정변수 (p) 개체 x x... x 차수 (nxp) 인행렬matrix (n) p 원소 {x ij } x x... x p X = 열벡터column vector 행벡터row vector xn xn... xnp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장_대칭성분(수정본 )2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8장_대칭성분(수정본 )2 [호환 모드] . 학기 Ø 8. 대칭성분의정의 Ø 8. 임피던스부하의대칭성분네트워크 Ø 8. 직렬임피던스의대칭성분네트워크 Ø 8.4 상선로의대칭성분네트워크 Ø 8.5 회전기기의대칭성분네트워크 Ø 8.6 상 권선변압기의.u. 대칭성분모델 Ø 8.7 상 권선변압기의.u. 대칭성분모델 Ø 8.8 대칭성분네트워크에서의전력 대칭성분 : 상전압,, 에대하여 Forteue의대칭좌표법으로분해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LM_matrix.pages

LM_matrix.pages 설명변수가 개이상인경우이를다중회귀라한다. 물론종속변수는하나이다. 종속변수가하나이상인회귀모형을 Simulteous Equtio( 연립방정식모형 ) 이라한다. 설명변수가 개존재하는경우선형다중회귀모형을다음과같다. Y i α + βx i + βxi +... + β Xi + ei i,,..., ( 모형 ), --- () α, β, β,..., β X 는회귀계수이고 i,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소규모의방정식을풀기 9. 순수 Guss 소거법 9. 피봇팅 9.4 삼중대각시스템 어떤원리에의해다음과같은 MATLAB 명령어가수행되는가? >> =A\ >> =iva)* 9. 소규모의방정식을풀기 /6) 컴퓨터를필요로하지않고소규모연립방정식 ) 에적합한방법 - 도식적방법, Crmer 공식, 미지수소거법 도식적인방법 8 9 두연립선형대수방정식의도식적인해 교점이해를나타냄

More information

Vector Space Vector space : 모든 n 차원컬럼벡터의집합 : {, :, } (, 2), (2, 5), (-2.4, 3), (2.7, -3.77), (,), 이차원공간을모두채움 : {,, :,, } (2,3,4), (3,2,-5), Vector spa

Vector Space Vector space : 모든 n 차원컬럼벡터의집합 : {, :, } (, 2), (2, 5), (-2.4, 3), (2.7, -3.77), (,), 이차원공간을모두채움 : {,, :,, } (2,3,4), (3,2,-5), Vector spa Seoul National University Vector Space & Subspace Date Name: 김종권 Vector Space Vector space : 모든 n 차원컬럼벡터의집합 : {, :, } (, 2), (2, 5), (-2.4, 3), (2.7, -3.77), (,), 이차원공간을모두채움 : {,, :,, } (2,3,4), (3,2,-5),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m, b m 0 F, m > 0 에대해 f(x) = g(x)q(x) + r(x) 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장연립방정식을 풀기위한반복법.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b j j j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Chapter 6 선형변환은무질서한과정과공학제어시스템의설계에관한연구에사용된다. 또한전기및음성신호로부터의소음여과와컴퓨터그래픽등에사용된다. 선형변환 Liear rasformatio 6. 6 변환으로서의행렬 Matrices as rasformatios 6. 변환으로서의행렬 6. 선형연산자의기하학 6.3 핵과치역 6.4 선형변환의합성과가역성 6.5 컴퓨터그래픽 s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전력시스템해석및설계 제 6 장 Power Flows - 성균관대학교 김철환 CENTER FOR POWER IT

전력시스템해석및설계 제 6 장 Power Flows - 성균관대학교 김철환 CENTER FOR POWER IT 전력시스템해석및설계 제 6 장 Power Flows 성균관대학교 김철환 CETER FOR POWER IT COTETS 6. 선형대수방정식에대한직접해 법 : 가우스소거법 GUSS EIITIO 6. 선형대수방정식에대한반복해 법 : 자코비및가우스자이델 JCOBI and GUSSSEIDE 6.3 비선형대수방정식에대한반복해 법 : 뉴튼 랩슨 EWTORPHSO 6.4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Http://RAIC.kunsn..kr 2 학습목표 마스터제목스타일편집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More information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T Y = {U Y f 1 (U) is open set in X} 로정의하면

More information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j b j j 여기서 j b j j j 현재반복단계

More information

제1장 군 제1절 소개와 예 제2절 이항연산 2.1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a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1) 준식에 a를 더하여 ( a) + (a + x) = ( a) + b. (2)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a) + a) + x = ( a) + b. (3)

제1장 군 제1절 소개와 예 제2절 이항연산 2.1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a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1) 준식에 a를 더하여 ( a) + (a + x) = ( a) + b. (2)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a) + a) + x = ( a) + b. (3) 제장 군 제절 소개와 예 제절 이항연산.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 준식에 를 더하여 ( ) + ( + x) = ( ) + b. ()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 + ) + x = ( ) + b. () ( ) + = 임을 이용하면 + x = ( ) + b. (4) + x = x 이므로 x = ( ) + b. 이를 유리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같음을볼수있다. 각 x X에대해 Y x = Y 라하자. 그리고 F := Y x x X 이라하자.

More information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곽정원의수능필수아이템! 2,3 점은다내꺼 + 4 점도전 ~ 실전모의고사 1. 두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1 9 2 10 3 11 4 12 5 13 배점 2 문항코드 3-182-365 기 따라서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7+(-4)+4+5=12 2. log l 의값은? 에대하여행렬 3. lim 의값은? 1 2 3 1 4 2 5 4 배점 2 문항코드 3-179-239

More information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chap06.hwp

chap06.hwp 제 6 장대칭암호알고리즘 : AES 6.1 AES 6.1.1 AES 개요 1977년도에미국표준으로제정된 DES는지금까지큰허점이발견되지않았지만키길이가 56비트밖에되지않아현재의컴퓨팅기술로는쉽게전사공격을하여암호해독을할수있다. 따라서 1997년에새표준에대한작업을시작하여 2000년 10월에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라는새표준을채택하였다.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완비거리공간 완비거리공간 Definition 0.1. (X, d) 는거리공간일때 X의점렬 < a n > 이모든 ɛ > 0에대해 n o N such that n, m > n o = d(a n, a m ) < ɛ 을만족하면이점렬을코시열 (Cauchy sequence) 이라

완비거리공간 완비거리공간 Definition 0.1. (X, d) 는거리공간일때 X의점렬 < a n > 이모든 ɛ > 0에대해 n o N such that n, m > n o = d(a n, a m ) < ɛ 을만족하면이점렬을코시열 (Cauchy sequence) 이라 완비거리공간 완비거리공간 Definition 0.1. (X, d) 는거리공간일때 X의점렬 < a n > 이모든 ɛ > 0에대해 n o N such that n, m > n o = d(a n, a m ) < ɛ 을만족하면이점렬을코시열 (Cauchy sequence) 이라한다. Example 0.2. < a n > 이 p에수렴하는점렬이면모든 ɛ > 0에대해 n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작용소의 행렬표현과 그 응용

작용소의 행렬표현과 그 응용 작용소의행렬표현과그응용 이영주 무등수학강연회 2012 년 4 월 27 일 차례 차례 용어 ( 행렬, 행렬식 ) 의유래 선형작용소에대한행렬표현 곱작용소소개 응용 : 제로곱문제와교환문제 행렬 (Matrix)? 행렬의개념은 The Nine Chapters on the Mathematical Art (BC 300-AD 200) 에서처음이용 ( 처음것의하나, 둘째것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MATLAB 기초사용법 2.2. MATLAB 의작업환경 Help 현재 directory Workspace 2.2. MATLAB 의작업환경 2.2.2 MATLAB 의작업폴더 >> cd >> dir * Path: MATLAB 프로그램이파일을찾는경로 2.2. MATLAB 의작업환경 2.2.4. MATLAB 의작업방법 1) MATLAB 에서실행되는파일인 m 파일을만들어실행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행삭제 열삭제

행삭제 열삭제 행삭제 열삭제 σ σ σσ σ ε σ σ σ σ εσ σ 예제 1.1 ( 행렬식의계산 ) a = [2 1 0; 1 1 4; -3 2 5] a = 2 1 0 1 1 4-3 2 5 >> a(1,1)*det(a(2:3,2:3)) - a(1,2)*det(a(2:3,[1 3])) + a(1,3)*det(a(2:3,1:2)) -23 >> det(a) -23 예제 1.3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Real Analysis]4.1

[Real Analysis]4.1 정동명해석학 4.1 수열의수렴성 1. 다음의수열 중에서어느것이수렴하는가를조사하여라. 또, 그이유를밝혀라. (1) 수렴한다. 임의의 에대하여 아르키메데스성질에의하여 을만족하는 을택하면 일때, 이성립한다. 여기서 이므로 이성립한다. 따라서 은 1 로수렴한다. (2) 수렴한다. 임의의 에대하여 아르키메데스성질에의하여 을만족하는 을택하면 일때, 이성립한다. 따라서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예제 1.1 ( 행벡터만들기 ) >> a=[1 2 3 4 5] % a 는 1 에서 5 까지 a = 1 2 3 4 5 >> b=1:2:9 % b 는 1 에서 2 씩증가시켜 9 까지 b = 1 3 5 7 9 >> c=[b a] c = 1 3 5 7 9 1 2 3 4 5 >> d=[1 0 1 b(3) a(1:2:5)] d = 1 0 1 5 1 3 5 예제 1.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논리회로기초요약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4-6 장, 한빛미디어 Setion 진수 진수표현법 기수가 인수, 사용. () = +. = 3 () () + + () +. () + + + () +. + () + - () +. + - () + -3 + -4 Setion 3 8 진수와 6 진수 8진수표현법 에서 7까지 8개의수로표현 67.36 (8) =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atics_vector_and_matrix(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 statics_vector_and_matrix(노트).ppt 벡터의정의 Metl Forming CAE Lb. Deprtment of Mechnicl Engineering Gyeongsng Ntionl University, Kore Metl Forming CAE Lb., Gyeongsng Ntionl University 벡터의정의 벡터량과벡터 : 물리량 (physicl quntity) 으로서크기와방향성을갖는양 (qunt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ECBB1E220BDACBFEE20BAA4C5CD2C20C1C2C7A5B0E82C20C1C2C7A5BAAFC8AFC7E0B7C4>

<4D F736F F D20BECBB1E220BDACBFEE20BAA4C5CD2C20C1C2C7A5B0E82C20C1C2C7A5BAAFC8AFC7E0B7C4> 벡터, 좌표계, 좌표값, 그리고좌표변환행렬 이형근한국항공대학교항공전자및정보통신공학부 제어및로봇응용에서다양한좌표계와이를기반으로한벡터의좌표값이활용되고있다. 이는운동을수반하는대다수의지능시스템에있어서시스템의현재위치및자세정보가미래의동작을결정하고제어하는데필수불가결한정보로인식되기때문이다. 다양한응용분야에활용되는중요성에도불구하고, 필자의경험에의하면, 벡터및좌표계관련사항들은입문자가처음접하는단계에서큰부담을느끼는부분으로이해된다.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Stanford University B.S. Mathematics Woojin Hyun 수능을가장수능을수능답게가장수능답게분석하는분석하는새로운새로운강자감각 현우진의현우진의 Final 행렬 _ Healing 정오판정 Camp 특강 행렬정오판정의모든것 출제 Point 2 문

Stanford University B.S. Mathematics Woojin Hyun 수능을가장수능을수능답게가장수능답게분석하는분석하는새로운새로운강자감각 현우진의현우진의 Final 행렬 _ Healing 정오판정 Camp 특강 행렬정오판정의모든것 출제 Point 2 문 수능을가장수능을수능답게가장수능답게분석하는분석하는새로운새로운강자감각 현우진의현우진의 Final 행렬 _ Healing 정오판정 Camp 특강 행렬정오판정의모든것 출제 Point 2 문항출제가능 [3 점, 4 점 ] 1) 행렬의기본연산성질 ( 결합법칙에초점 ) 주어진행렬관계식을조작하여모든성분의합을구하는문제가요즘출제의포인트가되는경우가많으므로 이에집중하여학습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컴퓨터공학개론 4 장수체계와데이터표현 학습목표 수체계를이해하는것이왜중요한지배운다. 수의거듭제곱에대해복습한다. 사물을세는데수체계가어떻게사용되는지배운다. 수체계에서자리값의중요성에대해배운다. 수체계에서사용되는여러진수사이의차이점과유사점에대해배운다. 2 학습목표 ( 계속 ) 진수사이에수를변환하는방법에대해배운다. 이진법및십육진법을사용하는수학의계산법을배운다. 컴퓨터에서이진수를사용하여데이터를표현하는방법에대해배운다.

More information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 5. 어느나라의올해물가지수는전년도에비해 % 상승하였다. 7. 서로다른세종류의과일이각각 개씩모두 개가들어있 이나라의물가지수가매년이러한비율로상승한다고할때, 물 가지수가처음으로올해의 배이상이되는해는앞으로몇년 후인가? ( 단, log, log 로계산한다.) [3 점] 는바 2009학년도 3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2 교시 가 형 성명수험번호 3 1 자신이선택한유형( 가 형/ 나 형) 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쓰시오. 답안지의해당란에성명과수험번호를쓰고, 또수험번호와 답을정확히표시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되면, 그 0 도답란에반드시 표시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본특성 이상적 (ideal) OP Amp OP amp는연산증폭기 (operational amp) 라고도불리며, 여러개의트랜지스터로구성이된차동선형증폭기 (differential linear amplifier) 이다. OP amp는가산, 적분, 미분과같은수학적연산을수행하는회로에사용될수있으며, 비디오, 오디오증폭기, 발진기등에널리사용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OR MS와 응용-03장

OR MS와 응용-03장 o R M s graphical solution algebraic method ellipsoid algorithm Karmarkar 97 George B Dantzig 979 Khachian Karmarkar 98 Karmarkar interior-point algorithm o R 08 gallon 000 000 00 60 g 0g X : : X : : Ms

More information

Chapter 연습문제답안. y *sin-*cos*^ep-*/sqrt. y [ ; sinpi/ ; sin*pi ; ] 혹은 [ sinpi/ sin*pi ]. a ais[- ] b et.,., sin. c.. a A는주어진행렬 M의 번째열만을표시하는새로운행렬을나타낸다.

Chapter 연습문제답안. y *sin-*cos*^ep-*/sqrt. y [ ; sinpi/ ; sin*pi ; ] 혹은 [ sinpi/ sin*pi ]. a ais[- ] b et.,., sin. c.. a A는주어진행렬 M의 번째열만을표시하는새로운행렬을나타낸다. IT CookBook, MATLAB 으로배우는공학수치해석 ] : 핵심개념부터응용까지 [ 연습문제답안이용안내 ] 본연습문제답안의저작권은한빛아카데미 주 에있습니다. 이자료를무단으로전제하거나배포할경우저작권법 조에의거하여최고 년이하의징역또는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할수있고이를병과 倂科 할수도있습니다. - - Chapter 연습문제답안. y *sin-*cos*^ep-*/sqrt.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Ⅵ. 순열과 Map 01. 0 이항정리 - 1 - 01. 01. 0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ion( ) 의머리글자, (2) 은증명할때,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part3[11-15장].hwp

part3[11-15장].hwp 실험 11. 폐로전류 방정식 1. 실험 목적 1) 폐로전류 방정식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2) 실험을 통하여 폐로전류 방정식에 의한 계산 결과를 확인한다. 3) 이론에 의한 계산값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그리고 실험에 의한 측정 결과값을 상호 비교 검토한다. 2. 관련 이론 회로가 여러개의 전원 및 저항소자에 의한 폐회로로 구성이 될 때, 각 저항소 자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 전력

Microsoft PowerPoint - 8. 전력 전력 8.. 전력의정의 직류회로의전력 전력 P W Q W Q P t t W Q Q t VI W: 일, t: 시간, Q: 전하량, V: 전압, 전위차, I: 전류 P VI RI I RI V V R V R 8.. 전력의정의 8.. 정현파교류회로에서의전력 평균전력 (average power) 또는유효전력 (effective power) 교류회로에서는전압, 전류가모두변하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2 장수의체계 1. 10진수 2. 2진수 3. 8진수와 16진수 4. 진법변환 5. 2진정수연산과보수 6. 2진부동소수점수의표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전기전자통신공학부전자전공 1

2 장수의체계 1. 10진수 2. 2진수 3. 8진수와 16진수 4. 진법변환 5. 2진정수연산과보수 6. 2진부동소수점수의표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전기전자통신공학부전자전공 1 장수의체계. 진수. 진수 3. 8진수와 6진수 4. 진법변환 5. 진정수연산과보수 6. 진부동소수점수의표현 진수 진수표현법 v 기수가 인수 v,,, 3, 4, 5, 6, 7, 8, 9 사용 9345.35 = 9 3 4 5 3. 5. = 9 3 3 4 5 3-5 - v 고대로마의기수법에는 5 진법을사용 v 진법의아라비아숫자는인도에서기원전 세기에발명 진법을나타내는기본수를기수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고등고체역학및유한요소법교육 - 1 - 경상대학교전만수교수 - - 단조시뮬래이션으로무엇을얻을수있는가? www.afde.com AFDEX 단조시뮬래이션적용예 -AFDEX D Predcted Publshed, Trans. ASME, J. Eng. Mat. Tech., 1998. Publshed, Int. J. Mach Tools Manuf., 000 Publshed,

More information

1. 지수 1 거듭제곱과거듭제곱근 (1) 거듭제곱어떤수 a 를 n 번곱한것을 a 의 n 제곱이라하고, a n 으로나타낸 다. a n 에서 a 를밑, n 을지수라고한다. (2) 거듭제곱근 n 이 2 이상의자연수일때, n 제곱하여실수 a 가되는수, 즉 x n = a 를만족

1. 지수 1 거듭제곱과거듭제곱근 (1) 거듭제곱어떤수 a 를 n 번곱한것을 a 의 n 제곱이라하고, a n 으로나타낸 다. a n 에서 a 를밑, n 을지수라고한다. (2) 거듭제곱근 n 이 2 이상의자연수일때, n 제곱하여실수 a 가되는수, 즉 x n = a 를만족 . 지수 거듭제곱과거듭제곱근 () 거듭제곱어떤수 a 를 n 번곱한것을 a 의 n 제곱이라하고, a n 으로나타낸 다. a n 에서 a 를밑, n 을지수라고한다. () 거듭제곱근 n 이 이상의자연수일때, n 제곱하여실수 a 가되는수, 즉 x n = a 를만족하는수 x 를 a 의 n 제곱근이라한다. (3) 제곱근중실수인것 함수 y = x n 의그래프와직선 y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RL 과 RC 회로의완전응답 기초회로이론 학습목표 2/42 RL 혹은 RC 회로를해석하는방법 완전해, 등차해, 특수해 RL 혹은 RC 회로에서완전응답, 과도응답, 정상상태응답을얻는방법 목차 3/42 1. RL 혹은 RC 회로의해석 2. 1차미분방정식의해 3. 무전원응답 4. 시정수 5. RL 혹은 RC 회로의 DC 전원응답 6. 연속스위칭회로 Sec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14장-1.ppt

Microsoft PowerPoint - 제14장-1.ppt 제 4 장복소적분. 4. 복소평면에서의선적분. 미분적분학에서와같이정적분 (defnte ntegral) 과부정적분 (ndefnte ntegral), 또는역도함수 (antdervatve) 를서로구분하기로한다. 부정적분 (ndefnte ntegral) 은어떤영역에서그것의도함수가주어진해석함수와같은함수이며, 알고있는미분공식의역을취하면, 많은부정적분을구할수있다. 복소정적분은

More information

예제 1.1 ( 경기값과공정한경기 ) >> A = [5 3 9; 8 10 11; 6 2 8], P = [0 1 0], Q = [1 0 0]' % 3x3 행렬경기 A = 5 3 9 8 10 11 6 2 8 P = 0 1 0 Q = 1 0 0 >> E = P * A * Q % 경기자 R은항상 2행을선택하고 C는항상 1열을선택하면, % R은 $8을얻는것이보장되고

More information

1 1 Department of Statistics University of Seoul August 28, 2017 확률분포 누적분포함수 확률공간이정의되었다고가정하자. 즉, 어떤사건 A 에대해서 P(A) 를항상생각할수있다고가정하자. 어떤확률변수 X 주어졌을때 Pr(X x) = P(X (, x]) 로정의하면 Pr(X x) 의값을모든 x 에대해생각할수있다. F

More information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제 장의구성.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푸리에해석.3 푸리에급수.4 푸리에변환.5 특이함수모델.6 푸리에변환쌍.7 푸리에변환과관련된정리들 .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3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통신에서의신호 - 시간의흐름에따라전압, 전류, 또는전력의변화량을나타낸것 신호를표시할수있는방법 y 진폭 시간영역에서의표현 x 시간 y

More information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2 교시 수학 중학교 3 학년 ( ) 반 ( ) 번이름 ( ) 1. 문제지는 7면이모두있는지확인하시오. 2. 선다형문항의답안은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바르게표기하시오. 3. 서답형문항의답안은 OMR 답안지뒷면의서답형답란에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2 교시 수학 중학교 3 학년 ( ) 반 ( ) 번이름 ( ) 1. 문제지는 7면이모두있는지확인하시오. 2. 선다형문항의답안은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바르게표기하시오. 3. 서답형문항의답안은 OMR 답안지뒷면의서답형답란에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2 교시 ( ) 반 ( ) 번이름 ( ) 1. 문제지는 7면이모두있는지확인하시오. 2. 선다형문항의답안은컴퓨터용수성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바르게표기하시오. 3. 서답형문항의답안은 OMR 답안지뒷면의서답형답란에쓰시오. 서답형문항의답안은연필이나펜으로작성해도됩니다. 4. 네점 A,,C,D 를좌표평면위에나타내었을때, 네점을꼭짓점으로하는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Electomgnetics 전자기학 제 7 장 : 정자기장 Po. Young Chul 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ced F stem ntegtion A http://cms.mmu.c.k/wiuniv/use/f/ Advnced F stem ntegtion A. Young Chul ee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ignal Processing & Systems ( 신호및시스템 ) 연속시스템 ( 최재영교수 ) 학습목표 연속시스템정의, 다양한분류학습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특징, 시스템해석법학습 컨벌루션적분에대한연산방법연습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기본적인특징이외에추가되는특징학습 미분방정식을이용하여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해석학습 목차 1. 연속시스템과분류 2.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

More information

전류 전류 (electric current) 란, 전하를띤입자의흐름 ; 단위시간당흐르는전하의양 전도전류 (conduction current): 전하를띤입자자체가이동 - 일반적인의미에서의전류 - 화학반응에서의양이온 / 음이온, 반도체에서의전자 / 정공 (hole), 금속

전류 전류 (electric current) 란, 전하를띤입자의흐름 ; 단위시간당흐르는전하의양 전도전류 (conduction current): 전하를띤입자자체가이동 - 일반적인의미에서의전류 - 화학반응에서의양이온 / 음이온, 반도체에서의전자 / 정공 (hole), 금속 전하와전기장 전위와축전기 정전류 정전류에의한자기장 이장에서는... 1. 전류와전류밀도 2. Ohm 의법칙 3. 전기전도도 : Drude model 4. 저항의연결 5. Kirchhoff 의법칙 6. R-C 직류회로 1/14 http://phys.cau.ac.kr/w/jtseo 전류 전류 (electric current) 란, 전하를띤입자의흐름 ; 단위시간당흐르는전하의양

More information

심화 I. II. 개정

심화 I. II. 개정 심화 I. II. 개정 I. 1. 4 II. 1. 36 2. 50 자연수 I 소인수분해 소인수분해 1. 소수와합성수 1 소수 : 1 이아닌자연수중 1 과그자신만을약수로가지는수 2 합성수 : 1 이아닌자연수중에서소수가아닌수 2. 소인수분해. 1 인수 : 자연수 a, b, c 에대하여 a =. b c 일때, b, c 를 a 의인수라고한다. 2 소인수 : 소수인인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