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QNAP NAS 기술교육자료 PLAY WITH NAS! 참고사이트큐냅포럼 : 한성 SMB 솔루션 : QNAP 본사사이트 : QNAP NVR 사이트 : Ver

2 1. NAS 의기본개념 01 NAS 는 Network Attached Storage 의줄임말로서, 공유기등에연결해서 많은사람이파일을함께공유할수있는저장장치입니다. 외장하드처럼한컴퓨터와 USB 처럼연결되는방식이아닌, LAN 케이블을이용하여네트워크로접속 해서파일을공유합니다. 각각의사용자에게 ID/ 패스워드를발급해서관리할수있으며, 최근에는파 일공유뿐만아니라실시간동영상재생, 백업, 웹하드등의기능도지원합니다. 외장하드, 외장스토리지, 네트워크하드의차이점 외장하드외장스토리지네트워크하드 (NAS) 연결방식 주로 USB 와연결 USB, esata, 1394 등다양한 PC 단자와연결 PC 를거치지않고바로인터넷과연결 HDD 확장성 1 개의하드만연결가능 2 개이상의하드연결가능 RAID 설정가능 동시사용자수 외장하드와연결된 PC 의사용자만사용가능 연결된 PC 를통해다수의사용자동시사용가능 인터넷을통해다수의사용자동시사용가능

3 1. NAS 의기본개념 01 NAS 의필요성 1. 일반 PC들을이용한파일서버들에비해저전력입니다. 2. 웹브라우저를이용할수있고, 모바일시대에맞는최적화된 GUI 모드로관리가용이합니다. 3. 한사람이특정 PC에서만사용할수있었던기존저장장치의개념에서벗어나, 한곳의파일서버를두고여러사람이접속하여파일 을공유할수있습니다. 4. PC로서버를구축할경우드는비용에비해훨씬저렴한금액으로파일서버를구축할수있습니다. 5. 상대적으로차지하는공간이 PC보다작습니다. 6. 다양한프로토콜지원으로, 자신이원하는방식으로접속하여파일을공유할수있습니다. 7. 접속방법이다양하여윈도우 / 리눅스 / 맥에서서로파일을공유할수도있습니다. 8. 온라인클라우드서비스의한정된공간을넘어선 GB 혹은 TB / PB 까지의공간을확보하여나만의파일서버를꾸밀수있습니다. 9. 간단한웹하드기능으로업로드 / 다운로드는물론파일의링크를통한임의의유저에게파일공유기능도제공합니다. 10. 다양한백업스케줄기능을통하여 NAS의파일들을안전하게다른곳에 2차백업하실수있습니다.

4 1. NAS 의기본개념 01 RAID 종류 RAID 0 : 처음출시된버전입니다. 속도가가장빠릅니다. 반면, 하드가한개망가지면모든데이터를아예사용할수없고, 복구가어렵습니다. [ 사용가능한용량 = RAID 로묶인하드개수의합 ] RAID 1 : 2 개의하드를하나로묶는기술이며, 하드가한개망가져도바로복구가능하며, 복구가쉽습니다. [ 사용가능한용량 = RAID 로묶인하드개수 2] RAID 5 : 3 개이상의하드로만구성이가능합니다. RAID0 다음으로속도가빠르며, 하드가 1 개가망가져도데이터를읽을수있고복구가가능합니다. 1 개이상하드가망가졌을경우는복구가불가능하며데이터가읽히지않을수있습니다. [ 사용가능한용량 = RAID 로묶인하드개수 - 1 개하드의용량 ] RAID 6 : 4 개이상의하드로만구성이가능합니다. RAID 구성중에서는속도가느린쪽에속하나, 하드가 2 개가망가져도데이터를읽어올수있는만큼안정성이가장높습니다. [ 사용가능한용량 = RAID 로묶인하드개수 - 2 개하드의용량 ] RAID10 : 4 개이상구성이가능하며, 짝수로만구성할수있습니다. 먼저하드 2 개씩페어로 RAID1 구성후 RAID1 페어들을다시 RAID0 으로묶어안정성과속도를모두고려한고급 RAID 입니다. 속도는빠른편이나, 장애시복구는어려운편입니다. [ 사용가능한용량 = RAID 로묶인하드개수 2]

5 1. 4. QNAP NAS의NAS 기본의이해개념 - RAID 01 많이쓰이는 RAID 종류및특징 RAID1 RAID5 RAID 1 은모든데이터가볼륨의디스크마다기록되므로우수한데이터보안을제공합니다. 한개의디스크가고장나면볼륨의다른디스크에서데이터를사용할수있습니다. 그러나데이터를여러번기록하면서걸리는시간때문에성능이감소합니다. 또한, RAID 1 은각데이터가볼륨의모든디스크에저장되므로디스크용량이 50% 이상줄어듭니다. 볼륨용량계산 : 2TB HDD 2 개장착시 2TB 사용가능 RAID 5 는볼륨의디스크전체와데이터블록당하나의패리티블록에데이터를기록합니다. 디스크 1 개가고장나면고장난디스크의데이터를대체디스크에복구할수있습니다. 디스크 1 개가고장나면데이터손실이발생하지않지만대체하드디스크에데이터를복구하기전에두번째디스크가고장나면어레이의모든데이터가손실됩니다. RAID 5 는데이터를보호하면서도 RAID 0 와유사한성능을제공합니다. 볼륨용량계산 : 2TB HDD 5 개장착시 8TB 사용가능

6 1. 4. QNAP NAS의NAS 기본의이해개념 - RAID 01 많이쓰이는 RAID 종류및특징 RAID6 RAID10 RAID 6 는볼륨의디스크전체와데이터블록당두개의패리티블록에데이터를기록합니다. 디스크 1 개가고장나면고장난디스크의데이터를대체디스크에복구할수있습니다. 데이터블록당두개의패리티블록이있는 RAID 6 는디스크가최대 2 개까지고장나도데이터손실이발생하지않습니다. RAID 6 는더블패리티사용으로인해고장난디스크와의동기화가 RAID 5 보다느립니다. 그러나더블디스크보안덕분에더욱안전합니다. RAID 6 는 RAID 5 에비해성능이약간떨어지지만우수한데이터보호를제공합니다. 볼륨용량계산 : 2TB HDD 5 개장착시 6TB 사용가능 RAID 10 은 RAID 1 의보호기능과 RAID 0 의성능을결합한것입니다. 4 개의디스크로구성할경우, RAID 10 은두개의 RAID 1 세그먼트를생성하고, 그것을 RAID 0 스트라이프에결합합니다. 이런구성덕분에매우뛰어난데이터보호기능을제공해서, 두개의 RAID 1 세그먼트에서디스크가 2 개고장나도안전합니다. RAID 10 은볼륨의디스크전체에아주많은수의작은파일을읽고써야하는데이터베이스관리자에게최적의선택입니다. RAID 10 이제공하는우수한 IOPS 와데이터보호덕분에데이터베이스관리자들은안정적으로파일을안전하게보관하고파일에빠르게접근할수있습니다. 볼륨용량계산 : 2TB HDD 4 개장착시 4TB 사용가능

7 1. 3. QNAP NAS의NAS 기본의선택개념 01 레이드의구성에따라볼륨의안정성및실제가용공간이결정됩니다. 2 베이제품 - RAID 1 구성추천 4 베이제품 - RAID 5 구성추천 8 베이제품 - RAID 6 또는 RAID 5 + Spare 구성추천 16 베이제품 - RAID 6 또는 RAID 6 + Spare 구성추천 24 베이제품 - RAID 6 + spare 또는 RAID 10 구성추천 T I P HDD 의표기용량와인식용량의차이로인해실제가용용량에오차가생길수있습니다. 예 ) 4TB HDD 의인식용량은 3.64TB

8 1. NAS 의기본개념 01 공인 IP 사설 IP DHCP [ 사설 IP] 사설 IP는흔히말하는 " 공유기 " 라고불리는라우터에서임의로배포해주는주소로서, 공유기에연결되어있는기기들만통신할수있는주소입니다. 여러가지주소형태가있지만보통은 XX.XX~ 이런식으로분배받게됩니다. 이경우당연히공유기밖 ( 예를들면회사에서집의컴퓨터나서버로접속하려는경우 ) 의환경에서사설IP로는접속을할수가없습니다. 전세계에서인정된 IP가아닌그공유기내에서만사용할수있는 IP주소이기때문입니다. [ 공인 IP] 공인 IP( 외부 IP) 의경우, 인터넷에서직접할당하는주소를뜻합니다. 전세계적으로통용되는주소이기에, 회선마다고유 IP주소를가지고있으며오직그회선만그주소를사용할수있습니다. 공인 IP는사용자가직접만들수가없고공인기관에서할당해주어야하며, 우리나라는보통 KT,SK,LG 와같은통신회사에서할당해주고있습니다. 이처럼공인 IP 는인터넷과직접통신을하는회선에게주어지며, 보통이회선은가정집에서공유기를통하게되면몇갈래의사설 IP 를부여해 모두다인터넷이가능하게합니다. ( 원래대로라면컴퓨터하나당외부 IP 하나씩부여받아야하는데, 공유기가여러대의 PC 나장치들을사용 할수있도록자체적으로 IP 를부여해모두인터넷이가능하게한다는것입니다.) [DHCP] DHCP는유동IP 입니다. 말그대로 IP를받아오는 " 인터넷모뎀 " 의전원을껏다켜면 IP가변경된다는의미입니다. 가정집회선의대부분은유동 IP이며, 이로인해기존에적어두었던외부아이피로접속을하면 IP가바뀌어접속이안되어버리는현상이종종있습니다. DHCP는외부 IP 뿐만아니라내부 IP도바뀌게되므로, 유동IP를이용하는분들은 DDNS 서비스나고정 IP를생각해보는것이좋습니다. 참고 : [ 유동IP 환경에서개인도메인세팅하기 ] -

9 1. NAS 의기본개념 01 프로토콜 1.SMB(Server Message Block) SMB는윈도우운영체제간에통신할때주로이용하는프로토콜이며, 기본적으로 " 네트워크드라이브 " 라는메뉴를통해네트워크상의다른기기와연결하여파일입출력및실행등을담당하는프로토콜입니다. 윈도우의탐색기에서 \\IP주소\ 형식으로접속하기도합니다. CIFS라고부르기도합니다. 2. AFP (Apple Filling Protocol) SMB 프로토콜의 MAC OS 버전입니다. MAC에서는파일전송을할때 AFP라는프로토콜을이용하여전송하는데, 요즘나오는 MAX OS X 버전은 SMB,AFP,NFS,FTP,WebDAV 모두지원합니다. MAC에서 Command + K를눌러 AFP://IP주소형식으로접속할수있습니다. 3. NFS (Network File System) 리눅스에서파일의입출력을담당하는프로토콜입니다. 파일공유프로토콜이란점에서는 SMB,AFP,NFS 전부비슷합니다. 방식은약간씩상이하지만, 보통 mount -t nfs <NAS IP>:/<Shared Folder Name> <Directory to Mount> 와같은방식으로마운트하여사용합니다. 4. FTP (File Transfer Protocol) FTP 프로토콜은파일업로드 / 다운로드만을위해존재하는프로토콜입니다. 업로드 / 다운로드 / 생성 / 제거등의명령어만을수행할수있습니다. 보통외부에서연결하여파일을주고받을때많이사용합니다. 5.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웹브라우저에서보통웹페이지를표시할때사용하는프로토콜입니다. 태그 라는언어를해석하여이미지로뿌려주는기능을하는프로토콜입니다. NAS의관리자가이 http 프로토콜을이용하여 GUI로관리할수있습니다. 5. WebDAV (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http 프로토콜을통하여파일입출력을해줄수있게만든프로토콜입니다. http 포트를이용하여파일의입 / 출력을할수있습니다. 6. SSH (Secure Shell) 암호화터미널콘솔프로토콜이며, 명령어만을이용하여 NAS의점검등을실행할때이용하는프로토콜입니다.

10 1. 5. QNAP NAS의NAS 기본의특징개념 - 접속방법 윈도우탐색기 11. 윈도우탐색기네트워크드라이브를생성함으로써윈도우탐색기를통해손쉽게공유폴더접속이가능하며파일을바로열어편집 / 저장할수있습니다. 3. 웹브라우저 3 웹하드와같이웹브라우저를통해로그인이가능하여언제어디서든데이터업 / 다운로드및링크공유기능을사용할수있습니다. IE 뿐만아니라 Crome, Firefox 등멀티브라우저를지원합니다. 3. 웹브라우저 내부망 외부망 인터넷망 2. FTP 접속 4. 모바일장치지원 2. FTP 접속 FTP 클라이언트프로그램을사용하여윈도우탐색기와비슷한 UI 를통해 NAS 로접속합니다. 다량의파일의업 / 다운로드를효울적으로처리합니다. 4. 모바일장치지원 4 다양한모바일앱지원을통해 NAS 의파일보기 / 업 / 다운로드및멀티미디어파일의스트리밍이가능하여빠른업무처리가가능합니다. (ios, Android, Windows )

11 2. NAS 의구성 02 하드디스크조립및연결 [1] HDD 의조립및전원연결 을참조하여하드웨어를구성합니다. [2] 네트워크에연결및 Qfinder 설치 에서 Qfinder를설치하고, NAS를 LAN 환경에연결하거나 PC와 1:1 ( ) 로연결후 Qfinder에서 NAS를찾습니다. 더블클릭하고 예 " 를클릭하면설치를시작합니다. 참고자료 :

12 2. NAS 의구성 02 NAS 의설치구성설정 다음과같이 6 단계의설정을통하여 admin 비밀번호 / IP 설정 / RAID 설정등을완료하고설치를시작합니다. 설치시간은모델에따라다르 지만, 약 10 분 ~30 분정도의시간이소요됩니다. 참고자료 :

13 2. NAS 의구성 02 설치후기본설정 구성을완료한 NAS 는하드디스크의 RAID 배열을동기화하는 동기화작업 이시작되며, 이동안에기본구성을진행하실수있습니다. 먼저 Qfinder 에서해당 NAS 를더블클릭한후 admin 으로로그인을합니다. 이후 제어판 아이콘에서기본설정을시작합니다. [1] 파일이름인코딩변경 시스템설정 일반설정 코드페이지 에서파일이름인코딩을 한글 로선택 [2] 펌웨어자동업데이트해제 시스템설정 펌웨어업데이트 자동으로업데이트확인 체크해제 자동업데이트로인해 NAS 의 OS 가깨지는사례가발생. 참고자료 :

14 2. NAS 의구성 02 설치후기본설정 구성을완료한 NAS 는하드디스크의 RAID 배열을동기화하는 동기화작업 이시작되며, 이동안에기본구성을진행하실수있습니다. 먼저 Qfinder 에서해당 NAS 를더블클릭한후 admin 으로로그인을합니다. 이후 제어판 아이콘에서기본설정을시작합니다. [1] 시스템연결로그활성화 시스템설정 시스템로그 시스템연결로그 로깅시작 버튼클릭하여로깅활성화 [2] 연결로그프로토콜선택 로깅시작 " 버튼바로옆에있는 옵션버튼 클릭후로깅을원하는프로토콜 선택 SMB( 네트워크드라이브 ) 로깅은많은부하를줄수있습니다. 위와같이설정을완료한후 저장소관리자 에서동기화상태를확인합니다. 동기화는 RAID5 기준약 3 시간 ~ 24 시간사이의시간이소요 됩니다. 참고자료 :

15 3. NAS 의설정 03 NAS 설정페이지로그인 NAS의모든관리는웹페이지를통해제공됩니다. 웹페이지에서관리자가아닌일반사용자가로그인하게되면관리기능 ( 제어판 /NAS 제어등 ) 을제외한 File Station등의 App만이용할수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NAS의 IP로접속을하면아래와같은화면이표시되며, 관리자로로그인할경우 admin 과비밀번호를넣어주시면됩니다. 브라우저는구글크롬 ( 이나파이어폭스 ( 를이용하시기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의경우깨져보이거나특정기능이작동하지않는등의문제가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는 10 버전이상사용권장 )

16 3. NAS 의설정 03 NAS 에접근할수있는 ID 의생성 ( 단일사용자생성 ) 제어판 권한설정 사용자 만들기 사용자만들기 관리자페이지에서위메뉴를통하여단일 / 복수사용자를생성합니다.

17 3. NAS 의설정 03 NAS 에접근할수있는 ID 의생성 ( 사용자가져오기 / 내보내기 ) 제어판 권한설정 사용자 만들기 사용자가져오기 / 내보내기 - 단일ID 의생성외에 txt/csv 파일을이용하여여러 ID를한꺼번에가져올수있습니다. - 아래와같이메모장에서편집하신후, 다른이름으로저장 " 에서인코딩을 UTF-8 로저장하시고, NAS의사용자메뉴에서 사용자가져오기 / 내보내기메뉴를통해아래와같이파일을불러와한꺼번에입력하실수있습니다. 사용자내보내기 " 는 bin이라는확장자로저장되며, QNAP NAS에다시사용자리스트를넣을때만이용하실수있습니다. 암호화되어있어파일을개별적으로 Open할수없습니다.

18 3. NAS 의설정 03 공유폴더의생성 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만들기 공유폴더 공유폴더의경우최상위공유폴더는 NAS 의관리자 GUI 에서만생성하실수있습니다. 또한, 초기구성시에생성된폴더는삭제하실수없습니다.

19 3. NAS 의설정 03 공유폴더의권한설정 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공유폴더탭 각폴더리스트의우측동작아이콘중액세스권한아이콘 - 위메뉴를이용하면각폴더에대한특정 ID나그룹의접속권한을읽기 / 쓰기 / 액세스거부등으로설정하실수있습니다. - 손님액세스권한은 ID 없이누구나접속가능할수있게하는기능이지만, 보안에취약합니다. everyone 그룹은 NAS 내에존재하는모든 ID가속해있는그룹이며, 특별한경우를제외하고 everyone 그룹의권한은아예건드리지않을것을권장해드립니다. Everyone 권한의잘못된설정으로전체권한이꼬일수있습니다. 전체권한이꼬였을경우, 모든권한을삭제하고다시설정하셔야합니다.

20 3. NAS 의설정 03 공유폴더의권한설정 ( 하위폴더별도권한지정 고급권한 ) [1] 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고급권한탭 고급폴더권한사용체크후적용 [2] 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공유폴더탭 각폴더의우측동작아이콘중액세스권한아이콘 - 고급폴더권한을이용하면, 하위폴더에권한을추가적으로부여함으로써특정하위폴더에대한사용자의접근권한을추가로부여할수있습니다. - 적용후, 권한설정창을열어보면, 약간메뉴가복잡하게바뀌어있습니다. 좌측에서권한을적용하실폴더를선택하시고, 우측에서 ID를추가하신후, 미리보기를확인하시고적용을하시면됩니다. 고급폴더권한은 계층적구조 로권한이주어져야합니다. 예를들어, a라는최상위공유폴더안에 a-1이라는하위폴더가존재할때, a-1에 B라는 ID가읽기 / 쓰기가되려면, a라는최상위폴더에도 B라는 ID가읽기 / 쓰기권한이있어야합니다. 옵션중 파일및하위폴더변경적용 항목은 현재폴더에변경혹은추가된정보만 하위폴더와파일에추가로적용시키는옵션이며, 폴더, 파일, 하위폴더의모든권한적용및교체 옵션은현재폴더의모든권한들을그대로하위폴더에덮어씌우는옵션입니다. 소유자만컨텐츠를삭제할수있습니다. 옵션의경우, 소유자 : 에표시된 ID가아닌, 각자로그인된 ID로파일을업로드하면, 업로드한 ID로만삭제할수있음을뜻합니다.

21 3. 5. QNAP NAS의NAS 설정의특징 - 보안 03 < 일반적인권한설정기능 > < 고급권한설정기능 > 폴더명 폴더명 영업 ( 영업팀인원만권한부여 ) 영업 ( 영업부서에 1 팀과 2 팀이있는경우 ) 공용 ( 영업부모든인원만권한부여 ) 회계 인사 ( 회계팀인원만권한부여 ) ( 인사팀인원만권한부여 ) 하위폴더권한기능으로세부적인권한설정가능 1 팀 2 팀 ( 영업 1 팀만접속권한부여 ) ( 영업 2 팀만접속권한부여 ) 공용 ( 모든인원에권한부여 ) 회계 ( 회계팀인원만권한부여 ) 권한은읽기, 읽기 / 쓰기두가지가있습니다. 인사 ( 인사팀인원만권한부여 )

22 3. NAS 의설정 03 ID 당용량할당사용 제어판 권한설정 전체용량할당 - 생성된 ID는관리자의선택에따라업로드용량을제한할수있습니다. 해당메뉴를활성화한후, 기본할당용량을결정합니다. - 설정완료후하단과같이설정하시거나, 권한설정 사용자의속성아이콘에서해당 ID의할당용량을변경할수있습니다. 용량할당의경우, 폴더단위의용량할당은하실수없습니다. 어떤폴더에업로드를하던지, 해당 ID로업로드한용량의합계가정해진수치를넘으면업로드가되지않습니다.

23 3. NAS 의설정 03 각프로토콜의활성화 / 비활성화 [1]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Win/Mac/NFS 또는 FTP 또는 Telnet / SSH 메뉴에서확인 [2] 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공유폴더탭 폴더리스트의우측동작아이콘중가운데액세스권한아이콘 - 위의메뉴에서 Windows (SMB) / MAC (AFP) / Linux (NFS) / FTP / Telnet / SSH 등의프로토콜을활성화 / 비활성화하실수있습니다. NFS ( 리눅스 Mount) 의경우, 네트워크서비스 Win/MAC/NFS 에서활성화한후 [2] 번으로접속하여아래와같이각폴더의권한설정에서도액세스허용을해주어야합니다. Webdav의경우제어판 어플리케이션서버 웹서버에서활성화하실수있습니다.

24 3. NAS 의설정 03 네트워크휴지통 [1]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네트워크휴지통 [2] 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각폴더리스트의우측동작아이콘중첫번째속성아이콘 - 네트워크휴지통은윈도우의 휴지통 과같은기능을하며, 폴더로이동되게됩니다. - 휴지통이활성화되어있는상태에서, [2] 번을통하여각폴더별로휴지통을활성화해주어야합니다. - 우선은휴지통액세스권한을관리자로제한합니다. : 폴더의접근권한을 admin 으로한정합니다. 일반사용자는휴지통에접근하여읽기 / 쓰기를할수없습니다.

25 3. NAS 의설정 03 그밖의폴더속성옵션 - 미디어폴더 : 멀티미디어기능 (Photo Station / Music Station / Video Station / DLNA) 을이용하실경우, 이옵션을활성화하면해당폴더에미디어파일이업로드되면자동으로데이터베이스에등록되어각 APP에서보여지도록합니다. - 네트워크드라이브숨기기 : 네트워크드라이브 (SMB) 전용기능으로, 최상위공유폴더가보여지지않도록숨깁니다. 숨겨진폴더는 \\NASIP주소\ 폴더명과같이직접입력하여접속할수있습니다. - 잠금파일 (oplocks) : 한개의파일을여러사용자가접근하였을경우, 최초사용자외에다른사용자들은 읽기전용 으로접근하게됩니다. 이기능은 oplock을지원하는소프트웨어에서컨트롤할수있습니다. - SMB 암호화 : SMB 3.0을지원하는클라이언트 ( 윈도우 8 이상 ) 가 NAS에접속할경우암호화된전송을지원합니다. - FTP 연결에쓰기전용액세스기능켜기 : FTP 전용기능으로서, 활성화할경우 admin을제외한일반사용자들은폴더내의내용을보거나읽거나다운로드할수없으며, 오직업로드만가능합니다. Admin은해당내용을읽기 / 쓰기할수있습니다. FTP를제외한다른프로토콜 (File Station / 네트워크드라이브등 ) 에서는일반사용자들도읽기쓰기가가능합니다. - 애플리케이션이긴파일이름형식을지원하는파일만액세스하도록허용합니다 : 일부어플리케이션에서 LFN (Long File Name) 형식으로된전송을지원합니다. - 이폴더암호화 : 해당폴더에대해암호를지정하고폴더를암호화합니다. ( 재부팅시마다암호를입력하여잠금을풀어주어야합니다.) 이옵션은기본공유폴더 (Public,Web 등 ) 에는지원되지않습니다. - 이공유폴더에대해 sync를활성화합니다 : 해당폴더를 Qsync와동기화합니다.

26 3. NAS 의설정 03 이메일알림기능 ( 관리자 ) [1] 제어판 시스템설정 알림 SMTP 서버탭알림기능을통하여오류나경보등의메시지를메일로받아보실수있습니다. 알림을설정하시려면, 먼저 보내는사람 " 에해당하는 SMTP 서버를설정하셔야합니다. NAS가인터넷에연결되어있는경우는 gmail 계정을생성하여이용하실것을권장드리며, 오프라인환경일경우는 NAS와통신이되는자체 SMTP 서버가있어야합니다. SMTP 서버를정상적으로설정하신뒤, 경고알림 에서아래와같이오류나경보를받을이메일주소를입력해주시고설정완료하시면됩니다. 알람기능은예상외로보내지는메일수가많을수도있습니다. 가급적이면메시지를받는이메일계정을따로마련하시는것이좋습니다. SMS( 문자 ) 알림기능은외국에서지원하는기능입니다. 한국에서사용하실수없습니다.

27 3. NAS 의설정 03 NAS 의전원자동끄기 / 켜기 ( 스케쥴기능 ) 제어판 시스템설정 전원 전력일정탭스케줄을등록하여매일혹은매주혹은정해진요일과시간에 NAS를끄고켤수있습니다. 설정을하실경우반드시 종료 를먼저설정하시기바랍니다.

28 3. NAS 의설정 03 외장하드의연결및 UPS 의연결 제어판 시스템설정 외부장치 - NAS에서제공되는 USB 포트나 esata 포트를통하여외장하드, UB 프린터, 웹캠, UPS등을연결하실수있습니다. 시스템설정 외부장치에서확인하실수있으며, 외장하드의경우 NTFS / FAT32 / HFS / EXT3,4 등의포멧형식을읽고쓸수있습니다. - USB 단자에 UPS를연결하거나, 네트워크 UPS를설정함으로써, 정전이나기타재난등으로갑자기전원공급이중단되었을경우 NAS를안전하게종료하실수있습니다. USB 프린터는윈도우에서제공하는기본적인 USB 프린터공유와동일한기능입니다. 외부저장장치 / 프린터 / UPS등은모두호환성목록이따로있습니다. 구매전반드시호환성목록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29 3. NAS 의설정 03 AD 서버 / LDAP 서버의연결 제어판 권한설정 도메인보안 - 보유하신 Active Directory Server나 LDAP 서버가있을경우 NAS와연결하여해당하는 User/Group을관리하실수있습니다. - AD서버의경우빠른구성으로문제가있을때는수동으로정보값을입력하여활성화하시면정상적으로이용하실수있습니다. LDAP 서버의경우 3 rd 파티의 SMB 인증스키마를따로설정해야합니다. 관련지식이있으신분에한해서 LDAP 서버를구성하실것을권장드립니다. AD나 LDAP을구성하였을경우, 네트워크드라이브 (SMB) 접속시기존 NAS의계정은이용하실수없습니다.

30 3. NAS 의설정 03 NAS 의이름 / 로그인화면변경 [1] 제어판 시스템설정 일반설정 시스템관리 [2] 제어판 시스템설정 일반설정 로그인화면탭 NAS의이름을변경하고싶으시거나로그인화면을변경하고싶으실경우아래와같이변경하시면됩니다. 기업용모델의경우 a 와같이멀티미디어기능을비활성화하여 NAS의부하를줄일수있습니다. ( 개인용모델에는해당되지않습니다.)

31 3. NAS 의설정 03 IP 의변경 / Port Trunking 의설정 제어판 시스템설정 네트워크 TCP/IP 탭 좌측의편집아이콘 / 우측의 Port Trunking 아이콘 - IP의변경은하기그림과같이 편집 아이콘을클릭하여변경하실수있습니다. - Port Trunking이라는옵션을통하여두개이상의랜포트를보유한 NAS에서대역폭을늘려더많은사용자가원활하게 NAS를사용할수있도록할수있습니다. Port Trunking 설정은해당라우터에서지원을해주어야원활하게이용이가능합니다. Port Trunking의옵션은아래표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기본게이트웨이는 1개만제공됩니다. 즉, 1개의 NAS를 2개이상의라우터에연결하셔서사용하실수없습니다. 1개의랜포트를공인라우터로연결하고, 게이트웨이가필요없는 1:1이나 LAN 환경으로다른포트를사용하는것은가능합니다. 명칭 0 balance-rr 1 active-backu p 2 balance-xor 3 broadcast ad 5 balance-tlb 6 balance-alb 설명 모든슬레이브장치 (NIC) 를차례 ( 라운드로빈 ) 로사용패킷을보냅니다. 두개이상의네트워크어뎁터를번갈아가면서송수신합니다. 하나의 NIC 만활성화인터페이스로보냅니다. 한개의네트워크어뎁터를이용하여전송하다가장애가생겼을경우예비네트워크어뎁터를이용하여전송합니다. load balancing (xor) 송신과수신을각각다른네트워크어뎁터로분리해서전송합니다. 모든슬레이브에동일한패킷을보냅니다. 일반용도로는사용하지않음. 네트워크어뎁터미러링개념입니다. 모든네트워크어뎁터가동일한패킷을주고받으며, 패킷이끊기면안되는특수한서버환경에서사용됩니다. 연결하는스위치가 IEEE 802.3ad 에대응할필요가있습니다. 서로묶어대역폭을늘리는것은동일하나, 802.3ad 프로토콜을이용하므로라우터에서도지원해야합니다. 각슬레이브의부하에따라전송슬레이브를분산합니다. 수신은현재슬레이브에의해행해집니다. 수신은한개의네트워크어뎁터로만, 송신은여러개의어뎁터로분산시킵니다. balance-tlb 의기능뿐만아니라송수신도부하분산 ( 로드밸런싱 ) 송수신모두부하분산시킵니다. (tlb 의업그레이드 )

32 3. 4. QNAP NAS의NAS 설정의이해 - 네트워크 03 멀티 LAN 포트지원 < 독립적인랜포트로사용 > < 포트트렁킹으로사용 > 1Gb 1port 사용 병목현상해결 1Gb 4port 트렁킹 1. 멀티 LAN 포트의지원으로 IP 대역이다른여러개의그룹이하나의 NAS 로접속하여데이터공유를할수있습니다. 2. 제품에따라 8 개의 1Gb 랜포트사용이가능하므로 IP 대역이다른최대 8 개의그룹이접속가능합니다. 3. 단, 게이트웨는 1 포트만지정이가능하므로외부망은 1 그룹만지원합니다. 1. 여러개의랜포트를하나의 IP 로묶어대역폭을넓힐수있습니다. 2. 따라서여러대의클라이언트가하나의 NAS 로접속할때생기는병목현상을해소할수있습니다. 3. 제품에따라최대 1Gb 8 포트장착이가능하여 8Gb 의대역폭을가지며 10Gb 4 포트장착을한다면 40Gb 라는엄청난대역폭을얻을수있습니다.

33 3. NAS 의설정 03 Virtual Switch ( 상위모델 ) 제어판 시스템설정 네트워크 Virtual Switch Virtual Switch는 TDS 시리즈및일부하이엔드시스템에적용된네트워크기능으로서, VM (Virtualization Station) 에설치된가상화 OS가 NAS의공유스토리지에접속할경우내부속도 ( 최고 40Gb/s) 를낼수있도록설계한가상어뎁터입니다. 가상어뎁터를 VM OS의네트워크어뎁터와연결하려면 Virtualization Station 및가상 OS를설치해야합니다. NAS의 IP 및포트트렁킹을설정할경우 인터페이스옵션 을이용하시면됩니다.

34 3. NAS 의설정 03 사용자 ID 의비밀번호변경 / 재시작및종료 [1] 제어판 권한설정 사용자 사용자리스트의동작아이콘중첫번째암호아이콘 ( 관리자 ) [2] NAS 웹 GUI 바탕화면에서우측상단에로그인한아이디클릭 옵션 -> 암호변경탭 -> 암호변경후적용 - 사용자비밀번호의변경은관리자가변경을할수도있고, 각사용자가진행할수도있습니다. - 각사용자는동일하게자신의 ID로웹브라우저를통하여로그인한후오른쪽위의자신의아이디를클릭하면비밀번호를변경하실수있습니다. - admin ( 관리자 ) 의경우똑같은오른쪽위메뉴에서시스템의종료 / 재시작을할수있습니다.

35 3. NAS 의설정 03 기타기능설정 - iscsi 제어판 시스템설정 저장소관리자 iscsi 스토리지 NAS의 iscsi는기본적으로 NAS의총용량에서일정용량 ( 혹은최대용량 ) 을 iscsi 볼륨으로할당하여, PC 에연결후마치 PC에직접디스크를삽입한것과같이로컬디스크로서의기능을합니다. 이와같은기능은데이터아카이브를좀더네이티브하게할수있고안정성이높은반면, 데이터의백업이나복구가상대적으로일반볼륨의생성보다어려우며, 공유의목적이아닌저장공간을특정 PC에할당해주는역할을합니다. 그러므로 iscsi 볼륨의구성은 NAS에서이루어지나, 관리는각각의 PC에서진행되어야합니다. iscsi는별도의자세한설명이필요하기때문에, 하기링크에서문서를다운로드받아참고하여보시기바랍니다.

36 4. NAS 의활용 04 윈도우탐색기를이용한파일공유 [1] 내컴퓨터혹은윈도우탐색기 \\NASIP\ 입력후엔터 윈도우키 + R 을누르셔서실행창을띄운후, 동일하게 \\NASIP\ 를입력하셔도동일한결과를얻으실수있습니다. [2] 탐색기에 NAS 폴더가표시되면원하는공유폴더에서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후 네트워크드라이브연결 " 이나 바로가기만들기 " 를클릭하여언제나접속할수있도록구성하고, NAS에서할당한 ID와패스워드를입력하여접근합니다. Windows나 MAC OS등의운영체제는기본적으로한 IP당한 ID만접근을 허용합니다. 두개이상의 ID 는사용하실수없습니다.

37 4. NAS 의활용 04 웹브라우저를통한파일공유 [1] 웹브라우저에서 NAS IP 혹은주소를입력 관리자 (admin) 접속하는화면과동일한화면에서부여받은 ID 와비밀번호를입력합니다. [2] 웹하드형식의파일공유 (File Station), 비밀번호변경, 로그아웃등을할수있습니다. 일반사용자는기기의종료 / 재부팅 / 사용자생성 / 삭제등의기기제어를할수없습니다.

38 4. NAS 의활용 04 웹브라우저를통한파일공유 File Station [3] 웹하드와비슷한형식으로제공됩니다. - 아래와같이파일스테이션내에서자신의권한이있는폴더내의파일을자유롭게이동 / 삭제 / 업로드 / 다운로드 / 폴더생성 / 등이가능합니다. - 다운로드 : 두개이상의파일을다운로드할경우압축되어다운로드됩니다. - 공유기능을통하여로그인하지않아도특정링크생성을통해해당파일을바로다운로드받을수있는링크기능이제공됩니다. SMTP 서버가활성화되어있을경우이메일보내기기능도가능합니다. - 파일을파일스테이션으로드래그하여업로드하실수도있습니다. - 그밖에추가기능은오른쪽위에위치한? 아이콘을클릭하면자세한설명을보실수있습니다. 이 App은 JAVA를설치하여야원활한이용이가능합니다. JAVA가차단되어있거나설치하지않았을경우특정기능이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브라우저는 Google Chrome 브라우저 ( 를권장합니다. Internet Explorer를이용하실경우한글이깨지는등의오류가발생할수있습니다.

39 4. NAS 의활용 04 웹브라우저를통한파일공유 보내는이메일계정설정 보내는이메일계정설정으로특정폴더나파일을공유링크로만들어이메일을보낼수있습니다. 이경우, 이메일을설정하려면 NAS가이메일서버에연결이가능하거나인터넷에연결되어있어야합니다. 1. NAS의웹페이지에로그인합니다. 2. 아래와같이오른쪽위자신의 ID 클릭 -> 옵션 -> 이메일계정탭 -> 추가버튼 -> 보내는이메일계정설정 -> 테스트이메일보내기 -> 마침버튼

40 4. NAS 의활용 04 FTP 를통한파일공유 [1] Filezilla 를설치합니다. FTP 전용프로그램인 Filezilla ( 를다운로드하고설치합니다. [2] 아래와같이로그인합니다. 로그인시에사용할 FTP 포트는 NAS 관리자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FTP 에서변경하실수있습니다. QNAP 은 FTP Server 만제공하는기기입니다. Filezilla 는타사의소프트웨어로서, QNAP 에서지원이어려우므로 Filezilla 에대한장애나문의사항은해당포럼이나홈페이 지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41 4. NAS 의활용 04 FTP 를통한파일공유 [3] 한글이깨질경우 NAS에서아래항목을점검한글이깨질경우는아래와같이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FTP에서유니코드지원항목을바꾸어보시고, 제어판 시스템설정 일반설정 코드페이지탭에서언어인코딩을 한글 " 로변경하였는지확인하여보시기바랍니다. [4] 외부연결시포트포워딩 FTP 외부연결시다음항목을참조하여포트를열어줍니다. 1.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FTP 포트번호 2.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FTP 고급탭 수동FTP포트범위 수동 FTP 포트범위 ( 기본값 : ) 를열어주어야디렉터리목록조회등이가능합니다. QNAP 은 FTP Server 만제공하는기기입니다. Filezilla 는타사의소프트웨어로서, QNAP 에서지원이어려우므로 Filezilla 에대한장애나문의사항은해당포럼이나홈페이 지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42 4. NAS 의활용 04 MAC OS 에서파일공유 [1]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Win/Mac/NFS Apple 네트워킹 위메뉴에서아래와같이 Apple 네트워킹활성화합니다. [2] MAC OS에서 Command + K를눌러접속합니다. MAC의 Finder에서 Command+K를누른후 afp://nas주소로입력하고로그인하면파일을업로드 / 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afp://nasip로접속하실경우 AFP 프로토콜을이용한접속이며, smb://nasip로접속하실경우 SMB 프로토콜을이용한접속입니다. 가급적이면 SMB를이용한접속을하실것을권장드립니다.

43 4. NAS 의활용 04 Linux OS 에서 NFS 형식으로파일공유 [1]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Win/Mac/NFS NFS 서비스제어판 권한설정 공유폴더 각폴더의액세스권한아이콘리눅스프로토콜인 NFS는두가지를활성화해야합니다. 첫번째로네트워크서비스에서 NFS를활성화하고, 공유폴더의권한에서아래와같이각폴더의액세스권한창에서 NFS 권한을제한없음으로풀어주어야 NFS 로의읽기 / 쓰기가가능한상태가됩니다.

44 4. NAS 의활용 04 Linux OS 에서 NFS 형식으로파일공유 [2] Linux 에서아래와같이 Mount 합니다. 리눅스 / 유닉스마다명령어가조금씩은다르나, 대체적으로아래와같이 mount 하여폴더를확인할수있습니다. 또한, fstab 에등록하면영구적으로 mount 할수도있습니다. 위예제는 CentOS 7 에서 mount 된모습입니다. 해당소프트웨어에대한에러나사용법은해당제조사나포럼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45 4. NAS 의활용 04 모바일 : Qfile 앱을통한파일관리 ios Appstore / 안드로이드 Play스토어 Qfile Qfile 앱을설치하여 NAS 내의파일이나폴더를공유 / 다운로드 / 삭제 / 이동하거나, 핸드폰의사진을업로드하거나, 모바일에서제공되는다른앱들을통하여문서 / 동영상을보거나확인할수있습니다. Qfile 외에 Qmusic 등의멀티미디어 APP도있습니다. 자세한내용은하기링크를참조하세요.

46 4. NAS 의활용 04 QSYNC : 클라이언트장비들의파일동기화 NAS 웹 GUI QSYNC Central Station QSYNC는특정파일을 QSYNC 프로그램이설치된모든 PC에동기화시켜주거나, 다른 ID를자신의 QSYNC 폴더로초대하여팀폴더를구성하고원하는파일을동기화할수있는클라우드서비스입니다. QSYNC는 QSYNC 프로그램이설치된 PC, File Station, Qfile 등에서 QSYNC 폴더에업로드된파일들을확인할수있으며, 해당 ID 의 QSYNC 저장공간에업로드된파일은그 ID 혹은팀폴더로구성된 ID가로그인한모든 PC의 QSYNC 폴더에자동으로다운로드및동기화됩니다. QSYNC를이용하려면먼저다음사항이확인되어야합니다. 1. NAS 제어판 권한설정 사용자 홈폴더버튼에서홈폴더가활성화되어있는지확인합니다. 2. NAS 웹 GUI 에서 QSYNC가활성화되어있는지확인하고, 안되어있으면활성화합니다.

47 4. NAS 의활용 04 QSYNC : 클라이언트장비들의파일동기화 [1] QSYNC 프로그램설치 먼저제어판에서원하는 OS 를클릭하여프로그램을다운로드후 설치합니다. [2] QSYNC 로그인 QSYNC 프로그램이실행되면아래와같이주소및 ID/ 비번을입력하여로그인합니다. ( 주소는내부IP/ 외부IP/myQNAPCloud.com 주소중원하는것을선택하시면됩니다.)

48 4. NAS 의활용 04 QSYNC : 클라이언트장비들의파일동기화 [3] 폴더에파일복사자신의 PC에설치된 QSYNC 폴더에파일을복사하면, 자동으로 NAS가동기화를합니다. 동기화된파일은다른장치에서접속하면 NAS가자동으로업로드해줍니다. [4] 팀폴더설정으로다른사람과파일공유개인 ID를웹브라우저에서로그인한후 QSYNC 팀폴더메뉴에서다른사용자를추가할경우, 다른 ID로로그인한장치가자신의파일을공유할수있습니다. 이기능은 QSYNC를쓰는각개인이설정해야합니다. 팀폴더는 QSYNC 폴더내하위폴더가존재해야하며, 선택된하위폴더가 팀폴더가됩니다.

49 4. NAS 의활용 04 HD STATION : HDMI 케이블로 NAS 와 TV 연결 웹 GUI 제어판 어플리케이션서버 HD STATION HD STATION을설치하면 HDMI 케이블을이용하여자신의 TV와연결, 동영상을보거나음악을듣고, NAS 관리, 인터넷등을할수있습니다. USB 키보드와마우스를이용하거나, 핸드폰의 Qremote App (ios Appstore / Google Play스토어 ) 으로리모컨및마우스 / 키보드대용으로사용하실수도있습니다. (Wifi 연결필요 ) HD Station은다음 Series들에한해서지원됩니다. 사용가능모델 : TS-x51, HS-251, TS-x53 Pro, TVS-x63, TS-x69, TS-x70, TVS-x70, TVS-x71, TS-x79, TS-x80

50 4. NAS 의활용 04 Virtualization Station : 가상 OS 를이용한 QvPC 구축 웹 GUI App Center Virtualization Station ( 관리자만가능 ) Virtualization Station을설치하면가상 OS를구성할수있습니다. Windows Server / MAC / Linux / Unix 등의가상 OS를설치하여, 나만의서버구축또는원하는서비스를자유롭게구성할수도있습니다. Virtualization Station을이용하려면다음모델에한해서설치가능하며, 4GB 이상의메모리를추가장착하셔야합니다. 권장메모리는 8GB 이상입니다. 모델구입고려시최대업그레이드가능한메모리용량을 에서확인하세요. 사용가능모델 : TS-x51, TS-x53 Pro, TVS-x70, TS-ECx80 Pro, TVS-x71U-RP, TS-ECx80U-RP, TS-x79U Series, TDS-16489

51 5. DDNS 와외부접속 05 myqnapcloud : 도메인과외부접속 공유기는가장범용적으로사용되는 IPTIME을기준으로설명합니다. 단순하게외부회선 IPTIME 공유기 NAS로연결된환경에서의설정기준이기때문에, IPTIME 공유기가아니시거나, 위와같이단순한환경이아니실경우공유기제조회사나 KT/SK등의외부회선회사에도움을요청하시기바랍니다. 공유기설정에대해서한성SMB솔루션은도움을드릴수가없음을양해부탁드립니다. [1] 웹 GUI MyQNAPCloud MyQNAPCloud는공유기의포트포워딩설정을도와주고, 외부에서의접속을간편하게해줄수있는기능입니다. 이번장에서는 MyQNAPCloud의기능과함께공유기의설정을확인해보겠습니다. 일단, NAS의웹페이지에서 MyQNAPCloud App을실행하여 시작하기 버튼을클릭합니다.

52 5. DDNS 와외부접속 05 myqnapcloud : 도메인과외부접속 [2] 다음순서에따라설치를진행합니다. 아래와같이 myqnapcloud 계정만들기 를클릭하여 QNAP에회원가입을한후, 입력한이메일로발송된메일에서 등록확인 " 을클릭하여이메일인증을완료합니다. 등록하실때입력하신이메일과비밀번호가 myqnapcloud 의모든정보를담고있는 ID와비밀번호가됩니다. 비밀번호는반드시실제확인가능한이메일로적어주시기바랍니다.

53 5. DDNS 와외부접속 05 myqnapcloud : 도메인과외부접속 [3] 다음순서에따라설치를진행합니다. 등록한이메일로로그인한후, 장치이름을정해주고중복확인을거치면 장치이름.myqnapcloud.com 이라는자신만의 NAS 접속주소를생성할수있습니다. 이주소는외부에서접속시알아서 IP를찾아연결해주는기능을하는 DDNS 주소입니다. 등록이완료되면자동으로공유기에 UPnP 기능이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UPnP 란, 공유기에서자동으로포트포워딩을할당해주는기능입니다. 자동으로구성하기때문에편리하지만, 제대로포워딩이되지않아갑자기 연결이안되는등의불편함을유발하기때문에, 본교육자료에서는 UPnP 없이구성하는방법을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세번째그림과같이자동라우터구성 (UPnP) 이실패해도상관없습니다. 무시하고넘어가면됩니다.

54 5. DDNS 와외부접속 05 myqnapcloud : 도메인과외부접속 [4] DDNS 주소확인및 UPnP 구성비활성화 아래와같이 QNAP 에등록한 ID 및접속주소 ( 장치명.myqnapcloud.com) 를확인한후, 좌측메뉴에서 자동라우터구성 을해제합니다.

55 5. DDNS 와외부접속 05 iptime 공유기의포트포워딩설정 [5] iptime 공유기에접속 C:\Windows\system32\cmd.exe 프로그램을실행 ( 명령프롬프트 ) 하여 ipconfig 라고입력하면현재접속된 LAN 카드정보에서 기본게이트웨이 IP 를확인할 수있습니다. 기본게이트웨이 IP 를웹브라우저에입력하면 iptime 의관리자가나타납니다. 관리도구 " 를클릭하면관리페이지에접속할수있습니다. iptime 공유기의추가적인문의사항이나장애사항은 iptime 고객센터에문의하여보시기바랍니다. 한성 SMB 솔루션은 QNAP 장비가아닌기기의기술적인사항이나장애에대해 안내해드릴수없음을양해부탁드립니다.

56 5. DDNS 와외부접속 05 iptime 공유기의포트포워딩설정 [6] NAS의내부 IP 고정보통공유기의경우기기를재부팅하면내부 IP가변경되어버립니다. IP가변경이되어버리면설정해놓은포트포워딩이나 DMZ가기기를찾을수없게되기때문에공유기에서해당기기를고정IP로할당해주어야합니다. 아래와같이 Qfinder에서 NAS의 MAC 주소를확인하신후, iptime 관리자에서네트워크관리 내부네트워크설정으로들어가하단에 검색된 MAC주소 " 에서고정하려는 NAS의 IP를입력하고 Qfinder에서보이는 NAS의 MAC 주소를입력한후 추가 " 버튼을클릭하면공유기에서NAS의내부 IP를고정시켜줍니다. 만약고정하려는 NAS의 IP가현재 IP와다를경우, NAS를재부팅해주시기바랍니다. iptime 공유기의추가적인문의사항이나장애사항은 iptime 고객센터에문의하여보시기바랍니다. 한성 SMB 솔루션은 QNAP 장비가아닌기기의기술적인사항이나장애에대해 안내해드릴수없음을양해부탁드립니다.

57 5. DDNS 와외부접속 05 iptime 공유기의포트포워딩설정 [7] 포트포워딩설정 아래와같이고급설정에보시면 NAT/ 라우터관리페이지에서포트포워드설정이있습니다. 이곳에서외부접속을원하는포트를열어주시면됩니다. 내부 IP 주소의경우, 자신의 PC IP 가아닌 NAS 의 IP 를입력해주셔야합니다. [ 참고 ] NAS 에서사용되는포트 시스템관리, File Station, 감시스테이션 : 8080 FTP : 21, PPTP VPN : 1723 OpenVPN : 1194 SSH : 22 SMTP :25 웹서버 / HTTP : 80 웹서버 / HTTPS :8081 Netbios/SMB : 137, 138, 139, 445 ( 외부회선에서기본차단되어사용불가 ) SSL/HTTPS : 443 AFP : 548 Rsync : 873 RTRR : 8899 MySQL : 3306 Twonkymedia : 9000 Telnet : BitTorrent : 6881~6999 Syslog : 514 SNMP : 161 TFTP : 69 RADIAUS : UDP 포트 1645, 1812 (RADIUS 인증 ), 1646, RADIUS 요청에대한 1813 (RADIUS 계정 ) 를모니터합니다. LDAP 서버 : 389 NFS : 2049, 111 및동적포트 iptime 공유기의추가적인문의사항이나장애사항은 iptime 고객센터에문의하여보시기바랍니다. 한성 SMB 솔루션은 QNAP 장비가아닌기기의기술적인사항이나장애에대해 안내해드릴수없음을양해부탁드립니다.

58 5. DDNS 와외부접속 05 iptime 공유기의포트포워딩설정 [8] 설정완료 설정을완료하였으면, 이제외부에서접속시아래와같이부여받은 DDNS 주소를입력하시면 ( 장비이름.myqnapcloud.com) 원하는서비스를이용하실수있습니 다. 또한, myqnapcloud Windows 프로그램을설치하시면, 좀더쉽게외부에서접속하실수있습니다. ( 프로그램이용시 VPN 의포트포워딩필요 ) iptime 공유기의추가적인문의사항이나장애사항은 iptime 고객센터에문의하여보시기바랍니다. 한성 SMB 솔루션은 QNAP 장비가아닌기기의기술적인사항이나장애에대해 안내해드릴수없음을양해부탁드립니다.

59 6. 5. QNAP NAS와NAS 백업의특징 - 백업 06 외장 HDD 로의 2 차백업 - 폴더대폴더백업방식으로스케쥴백업지원 PC 에서 NAS 로백업 - 무상번들 S/W 제공 - 풀백업 / 증분백업구성 1 USB 외장하드 넷백리플리케이터 S/W 설치 - 탐색기형태의 UI 를통해백업을원하는폴더 / 파일을지정 - 동기화및스케쥴백업지원 USB 메인 NAS PC 2- 아웃룩과같은열린파일에대한스냅샷백업지원 - 풀백업후증분백업구성 백업데이터이동경로 백업 NAS 3 NAS 로의 2 차백업 - 폴더대폴더백업방식으로실시간및스케쥴백업지원 - 풀백업 / 증분백업구성 T I P 안전한데이터보존을위해 2 차백업을권장합니다.

60 6. NAS 와백업 06 PC NAS 백업 Netback Replicator Windows PC의경우 QNAP에서자체적으로개발한 Netback Replicator 라는프로그램을무료로제공하고있습니다. ( Netback Replicator의 고급모드 " 에서는총세개의백업방법을지원하고있습니다. 1. 자동백업 : 원본폴더와타겟폴더를실시간으로동기화합니다. 원본에서파일이삭제되면타겟폴더에서도파일이삭제됩니다. 2. 예약백업 : 백업스케쥴을설정합니다. 정해진시간혹은주기적으로백업이시작됩니다. 원본폴더에서파일이삭제되어도타겟폴더에서파일이삭제되지않습니다. 3. 즉시백업 : 버튼을누르면백업합니다. 수동백업입니다. 원본폴더에서파일이삭제되어도타겟폴더에서파일이삭제되지않습니다. Netback Replicator는파일이수정이되었을경우파일을덮어쓰게됩니다. 버전관리를지원하지않습니다.

61 6. NAS 와백업 06 NAS 외장하드백업 NAS 웹관리자 제어판 어플리케이션서버 백업관리자 외부장치 NAS 뒷면에위치한 USB 또는 esata 포트에외장하드를연결하면 NAS 의데이터를백업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이백업방법및폴더를선택하시면백업을진행 할수있습니다.

62 6. NAS 와백업 06 NAS NAS 백업 (RSYNC,RTRR) NAS 웹관리자 제어판 어플리케이션서버 백업관리자 QNAP NAS끼리의백업은크게 RSYNC와 RTRR로구분됩니다. 이프로토콜은사실 Linux 기반프로토콜로서, Linux OS에서도이프로토콜이설치되어있다면 QNAP NAS끼리가아니더라도백업이가능합니다. 하지만理기종끼리의 Backup은파일명깨짐, 복사중단등의장애가생길수있으므로, 반드시먼저테스트를거친후에사용하시기바랍니다. RSYNC와 RTRR의차이점은다음과같습니다. 1. RSYNC는작업스케쥴 1개당폴더한쌍 ( 원본폴더 1개 백업폴더 1개 ) 만설정가능. RTRR은한작업당 5쌍의폴더설정가능. 2. RSYNC는 RSYNC 프로토콜이설치된장비만통신가능. RTRR은 RTRR 서버외에 FTP 서버끼리의백업도지원가능. 3. RTRR은실시간백업기능및양방향동기화제공. RSYNC는단방향복사및스케쥴복사, 즉시복사기능만제공. 4. RSYNC가 RTRR보다기능이제한적인대신에안정적입니다. RTRR은오류발생빈도가 RSYNC보다높습니다. RSYNC나 RTRR을이용하려면제어판 시스템설정 일반설정 시간탭에서시간이서로일치해야합니다. 또한, 파일이너무많을경우시스템부하로인해다운될수있습니다.

63 6. NAS 와백업 06 NAS NAS 백업 (RSYNC) NAS 웹관리자 제어판 어플리케이션서버 백업관리자 RSYNC 서버 ( 설정 ), RSYNC ( 스케쥴작업생성 ) RSYNC는백업관리자의 RSYNC 서버에서서버를활성화한후백업작업을진행할수있습니다. 원본서버 / 타겟서버모두활성화하시기바랍니다. 활성화한후스케쥴에서타겟서버의 IP를입력하고접속완료되면폴더쌍을추가하고스케쥴일정을정하면작업생성이완료되며, 해당시간이되면자동으로백업을시작합니다. PC를거치지않는작업이기때문에, PC의전원이켜져있을필요는없습니다.

64 6. NAS 와백업 06 NAS NAS 백업 (RTRR) NAS 웹관리자 제어판 어플리케이션서버 백업관리자 RTRR 서버 ( 설정 ), RTRR ( 스케쥴작업생성 ) RTRR 은 RSYNC 와달리설정할것이조금더많으며다음과같은순서로작업이구성됩니다. 각 NAS 의 RTRR 서버활성화 백업방향및타입결정 타겟서버 IP 구성 폴더추가 스케쥴설정순으로작업을생성할수있습니다.

65 6. NAS 와백업 06 스냅샷 (Snapshot) 기능 NAS 웹관리자 제어판 시스템설정 -> 저장소관리자 -> 스냅샷스냅샷은 QTS 4.2에서추가된기능으로, 각볼륨의버전관리를통하여잃어버린파일이나이전버전의파일로복원할수있도록스냅샷을생성하는기능입니다. 이기능은랜섬웨어등해킹툴에의한파일감염을이전버전으로돌려없애는데도유용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 이기능은다음과같은제한사항이있으니참고하시기바랍니다. - 스냅샷기능은 TS-253 이상에서만지원합니다. (TS-X69,X59,X09,X51 시리즈사용불가능 ) - QTS 4.2 이상으로펌웨어를업그레이드해야합니다. - 이전에구성된 NAS이거나스냅샷기능을비활성화한 NAS 제품의경우모든데이터를백업하고삭제후스토리지풀을새로생성해야합니다. - 스냅샷기능은전체용량의 20% 를예약파티션으로사용합니다. 즉, 20% 의용량이줄어들게됩니다.

66 6. NAS 와백업 06 스냅샷레플리카 (Snapshot Replica) 기능 NAS 웹관리자 제어판 시스템설정 -> 저장소관리자 -> 스냅샷 -> Snapshot Replica 스냅샷기능이자체스토리지풀에스냅샷을저장하는기능이라면, 스냅샷레플리카는다른 QNAP NAS에스냅샷을저장하는기능입니다. 다른위치에스냅샷을저장하므로해당장비의재해복구시좀더유리합니다. - QNAP NAS에만지원되며, 스냅샷이지원되는 NAS여야합니다. - 타겟 NAS는스토리지풀만존재하면스냅샷을생성할수있으며, Snapshot Vault에서상태를확인할수있습니다.

67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보안설정 IP 차단 NAS 웹관리자 제어판 시스템설정 보안외부연결을설정한환경에서는기본적으로외부의침입을피할수가없으며, 하루에도수십번씩공격을당하게됩니다. 방화벽이원래이런시스템을차단할수있도록해주지만, 방화벽이존재하지않는환경도많기때문에, 보안설정 / 포트변경 / 백신설치등으로최소한의침입을예방해야합니다. 먼저, 보안메뉴에서는아래와같이 목록에표시된 IP의차단 옵션과 네트워크액세스보호 설정을통하여해당 IP가침입을시도하여 5번실패할경우해당 IP 를설정한시간동안차단할수있습니다. 또한, 특정 IP 만 NAS에접속할수있도록높은 IP 보안을구성할수도있습니다. 차단구성은되도록이면아래와같이구성하실것을추천합니다. SMB의경우 NAS는최상위폴더접속을거부하나, 윈도우는가능하기때문에기본적으로 login fail이뜹니다. 그리하여접속만했는데 IP가차단되어버리는경우가있으므로, SMB 프로토콜은설정하지마시고, SSH와 Telnet은보안상중요한곳이기때문에가급적이면영구적으로 IP를차단할수있도록세팅하시기바랍니다.

68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보안설정 포트변경 NAS 웹관리자 제어판 네트워크서비스 Telnet / SSH, FTP SSH 포트는가급적다른포트로변경하시는것이좋습니다. 또한, FTP 침입도예방하기위해 FTP 포트도변경하시는것을권장드립니다. SSH는활성화하되포트만변경하실것을권장드립니다. 장애발생시 SSH를통해점검을해야하는경우가많습니다. 또한, 완벽한보안을위해서는가급적이면 admin 의비밀번호를최대한복잡하게변경하실것을권장드립니다.

69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보안설정 Malware Remover NAS 웹관리자 App Center Malware Remover 설치최근들어 Malware 가기승을부리는가운데, 이에따른패치파일이포함된펌웨어가최근출시되고있습니다. (TS 이상 ) 또한, Malware에감염되었을경우치료할수있는 Malware Remover APP을 QPKG 형식으로배포하고있습니다. App Center에서 Malware Remover 를검색하여설치하시기바랍니다. 랜섬웨어 (ransomware) 의경우, Windows 기반 Malware이기때문에리눅스기반인 NAS에서치료할수없습니다. Ransomware에취약한 Internet Explorer를가급적지양하고, 윈도우내에서해킹툴사용자제및바이러스백신프로그램의꾸준한업데이트와검사를하시는것이좋습니다.

70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보안설정 백신 NAS 웹관리자 제어판 애플리케이션서버 바이러스백신 QNAP NAS는기본적으로 에서제공되는기본백신을탑재하고있습니다. 하지만 PC와는달리시스템부하및파일의무결성때문에실시간감시는지원하지않으며, 스케쥴설정을통하여주기적으로검사하고감염된파일의격리 / 제거를설정하실수있습니다. 또한, APP 센터에서 McAfee 백신을설치하고 QNAP 라이선스스토어 ( 에서라이선스를 1년에 $25 의비용으로이용하실수있습니다. McAfee를선택할경우기본백신프로그램은자동비활성화됩니다.

71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장애처리 PC 와 LAN 케이블을통한 1:1 연결 장애점검의가장기초적인단계 - QNAP NAS가갑자기접속이안됩니다. - 속도가너무느린것같습니다. - 파일이열리지않습니다. 위와같이장애가발생하면, 제일먼저해야할일은 PC와 NAS의 1:1 연결 입니다. NAS의문제인지, 네트워크의문제인지판단을해야하니까요. 1:1 연결시에는 IP 대역대를맞춰주어야합니다. (IP 대역대 : IP는 AAA.BBB.CCC.DDD 처럼마침표를기준으로네개의분류가있습니다. 이중에서 AAA.BBB.CCC 까지는 NAS와 PC가완전히동일해야하고, DDD는서로달라야합니다. 서브넷마스크는 PC와 NAS가동일해야하며, 게이트웨이는입력하지않아도됩니다. NAS는제어판 시스템설정 네트워크에서 IP 확인이가능하며, ( 고정 IP가아닐경우기본 IP는 / 서브넷마스크 입니다.) PC의경우제어판 네트워크및공유센터 어뎁터설정변경 로컬영역연결에서마우스오른쪽버튼 속성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속성에서변경하실수있습니다.) 대역대를맞춰주어야정확한 1:1 연결진단을하실수있습니다.

72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장애처리 하드의점검 하드가문제가있을까, NAS가문제가있을까 - 파일이갑자기안보여요. - NAS를재부팅하는데재부팅이안되요. - NAS가갑자기사라졌어요. 1:1에서도동일한증상을보이거나, 아예접속이되지않는경우, 이제 NAS에서문제가생겼다고판단해볼수있는경우, 이제 기기가문제가생겼는가, 기기에꽂혀있는하드가문제가생겼는가 에대한정확한진단을내릴필요가있습니다. 이경우가장확실하게알수있는방법은, NAS의전원종료후, 하드를모두뽑고 ( 하드의순서가바뀌면안되므로반드시순번을표기하셔야합니다. 하드의순서가바뀌면 RAID가깨지는등의다른장애가추가적으로발생할수있습니다.) 기기만부팅하여정상적으로부팅되고초기구성화면이보이는가를확인해야합니다. 물론, 이경우이전에안내한 1:1 연결이되어있어야합니다. 만약, 초기구성할때처럼 NAS가접속이된다면, 기기는문제가없고하드가망가졌다라든지, 하드의 OS가망가졌다라든지, 해킹당했다라든지같은문제로압축되어집니다. 그렇다면, 하드는 PC같은곳에장착하여 HDTune 같은프로그램으로점검하실수있습니다. HD Tune 다운로드 : 주의 : NAS의하드는 Windows와호환되지않으며, 단순점검만을위해장착합니다. 만약윈도우에서 포멧하시겠습니까? 라고뜬다면, 절대포멧하지마십시오.

73 7. NAS 의보안및장애처리 07 장애처리 RAID 의 낙후됨 과 비활성화 " 그리고백업의중요성 RAID 의낙후됨 (Degrade) 와비활성화 (Inactive) 의차이 RAID는초반에도설명하였듯이버전에따라데이터를유지할수있는하드고장의개수가다릅니다. 여기서 RAID가보장한하드갯수만큼의하드가망가지면 ( 예 : RAID5에서하드 1개고장 ) 낙후됨 (Degrade) 모드가되며, 읽기 / 쓰기 " 는가능하지만불안정한모드가됩니다. 이럴경우최대한빠르게동일한하드 ( 하드의펌웨어도동일해야안정성이높습니다.) 의새하드로교체해주면자동으로재구축이들어가며, 재구축이완료되기전까지는데이터쓰기를최대한자제하는것이좋습니다. 낙후됨모드가오래유지될수록다른하드에도부하가생기며, 같이고장이날확률이높아집니다. 만약, 재구축이중간에실패했다면, 다른하드도이상이생긴것이며, 이는위페이지에서설명한 하드점검 " 을진행해보셔야합니다. 만약 낙후됨 상태에서추가로하드가망가졌다면, RAID 는 비활성 상태가됩니다. 데이터를아예읽을수없으며, 복구율이현저히줄어들게됩니다. RAID 관리도구의 복구 버튼을눌러복구를시도해볼수있으나, 이는데이터를완전히날릴수도있는위험한작업입니다. 데이터를살리고싶다면, 비활성상태의 RAID 일경우복구업체에먼저문의하셔서상담을받아보실것을권장드립니다. 이를예방하기위해서는다른 NAS 로의 2 차백업 / 외장하드로의백업등의다른장비로의 2 차백업이굉장히중요합니다. 기기의문제나하드의문제가발생하 였을때가장유연하고여유롭게대처할수있는가장확실한방법입니다. NAS 안에보관된데이터가중요하다면, 지금이라도반드시 2 차백업을구성해놓으 시기바랍니다. RAID별복구특징은다음과같습니다. - RAID 0 : 하드가한개라도고장나면모든데이터가유실됩니다. 단일디스크사용보다도복구에취약합니다. - RAID 1 : 하드두개씩으로만구성할수있으며, 하드가한개망가져도나머지하드가살아있다면 100% 의데이터를복구할수있습니다. 복구가가장쉽습니다. - RAID 5 : 하드세개이상에서구성할수있으며, 하드한개가망가져도데이터입 / 출력을할수있습니다. 복구가쉬운측에속합니다. - RAID6 : 하드네개이상에서구성할수있으며, 하드두개가망가져도데이터입출력을할수있습니다. 데이터보존율이가장높습니다. ( 이중 Parity) 대신복구비용이높습니다.

74 8. 7. QNAP 실제 NAS 사용의구축사례 08 1) 중소기업또는대기업에서파일공유서버로운영

75 8. 7. QNAP 실제 NAS 사용의구축사례 08 2) 가정, 사무실, 편의점, 매장등의통합영상감시시스템으로의사용

76 8. 7. QNAP 실제 NAS 사용의구축사례 08 3) 병원에서 PACS 서버에의해수집된데이터저장용또는백업용도

77 8. 7. QNAP 실제 NAS 사용의구축사례 08 4) 백업서버에 iscis 로연동하여네트웍백업데이터저장

78 8. 7. QNAP 실제 NAS 사용의구축사례 08 5) 방송국에서 NLE 편집을위한공유스토리지로사용 10G NIC 장착 SAS DISK 장착

79 8. QNAP 실제레퍼런스사용사례 08 공공기관 (Public institution) 금융결제원 당진시청 대구과학기술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의왕시립도서관 충주시립도서관 대전중앙문화재연구원 대한결핵협회 대한민국국회 한국해양연구원 시흥시청 한국철도공사 부산소방본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천포화력발전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방기술품질원 여수화력발전소 영흥화력발전소 완주구청 광고단체협회 과천시청 동아기술공사 주한미군 철강협회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전력 전자부품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자원공사 러시아대사관 소망교도소 한국측정기술원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천문연구원 세종시정부청사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기능공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구로구청 보건복지사이버평생교육원 통영시청소년수련관 음향연구소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평택시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무주태권도공원 새누리당 행정공제회 농산물품질관리원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국군체육부대 김포한강신도시 항공우주연구원 게임물등급위원회 대한석탄공사 강원지방경찰청 경기지방경찰청 제주지방경찰청 부산교통공사 인천서구청 남동발전삼천포화력 경남지방경찰청 경북지방경찰청 광주지방경찰청 영주훈련원 부여문화재연구원 지방행정연구원 대구지방경찰청 대전지방경찰청 부산지방경찰청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한지적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지방경찰청 울산지방경찰청 인천지방경찰청 용산역세권개발주식회사 한국전력공사 인천계양구청 전남지방경찰청 전북지방경찰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은평구청 군포시청 국방부 충남지방경찰청 충북지방경찰청 인천교통공사 한국방송통신기술협회 국민안전처 김포시청

80 8. QNAP 실제레퍼런스사용사례 08 교육기관 (Educational institution) 부산대학교삼일교회충남대학교오산대학교숭실대학교마산전산여고 포항공대한국폴리텍대학교호서대학교제천상업고등학교 연세대학교원주캠퍼스 이화여대언어교육원 경찰대학교공주대학교서울대학교영흥초등학교성지중학교인하대학교 김포대학교연세대학교청운대학교서강대학교카이스트서울기술과학대학교 금융권 (Financial company) 국민은행나라신용정보부산은행메리츠화재국제금융센터 농협자산관리미래에셋증권기업은행동부금융센터농협 브라보캐피탈신한신용정보새마을금고강원도희망리본중앙센터외환펀드서비스 그외 3000 여곳이상의기업

81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사이트에서추가정보를얻을수있습니다 : 한성 SMB 솔루션은장애처리에대한조치방법및 Q&A 게시판이있는포럼을운영하고있습니다. 간단한회원가입후많은정보들을보실수있으니, 많은이용바랍니다. 참고로, 본교육자료도대부분 QNAP FORUM 의자료를인용하였습니다.

82 Now, you can play with NAS! 대표전화 한성 SMB 솔루션 홈페이지 QNAP 포럼 감사합니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LAY QNAP NAS 기술교육자료 WITH NAS! 참고사이트큐냅포럼 : http://qnapforum.co.kr QNAP 본사사이트 : http://qnap.com QNAP NVR 사이트 : http://www.qnapsecurity.com 2013 RASCO Corp. All Rights Reserved. 1. NAS 의기본개념 01 NAS 는 Networ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QNAP NAS 기술교육자료 PLAY WITH NAS! 참고사이트큐냅포럼 : http://qnapforum.co.kr 한성 SMB 솔루션 : http://hansungsmb.co.kr QNAP 본사사이트 : http://qnap.com QNAP NVR 사이트 : http://www.qnapsecurity.com Ver 4.2.1601 1. NAS 의기본개념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QNAP NAS 기술교육자료 PLAY WITH NAS! 참고사이트큐냅포럼 : http://qnapforum.co.kr 한성 SMB 솔루션 : http://hansungsvc.com/ QNAP 본사사이트 : http://qnap.com Ver 4.3.1805 1. NAS 의기본개념 01 NAS 는 Network Attached Storage 의줄임말로서, 공유기등에연결해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F120L(JB)_UG_V1.0_ indd

F120L(JB)_UG_V1.0_ 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전화끊기, 통화중메뉴사용하기 전화통화를종료하려면 통화중 ➌ ( 끊기 ) 를누르세요. 전원버튼으로통화종료 ( 124쪽 ) 로설정한경우통화중전원

More information

Untitled-3

Untitled-3 제품 구성물 iptime NAS-Ⅱ e 를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 제품을 개봉하신 후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에 따라 제품 내용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설명서) 설치 가이드 iptime NAS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제품 사용을 위한 NAS의 설정을 시스템 설정 마법사로 진행합니다. NAS 사용하기 로컬 네트워크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 PC PC 3 [ ] [ ], [ ] [ ] [ ] 3 [ ] [ ], 4 [ ] [ ], 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5 [ ] 6 [ IP (O)], [ DNS (B)] 7 [ ] 한국어 -

. PC PC 3 [ ] [ ], [ ] [ ] [ ] 3 [ ] [ ], 4 [ ] [ ], 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5 [ ] 6 [ IP (O)], [ DNS (B)] 7 [ ] 한국어 -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3.., PC, DVR. Cable IP Cable/ADSL/ VDSL or 3 4 VIDEO OUT (SPOT) AUDIO IN VGA ALARM OUT COM ALARM IN RS-485 3 4 G G + 3 CONSOLE NETWORK DC V VIDEO IN VIDEO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아래 항목은 최신( ) 이미지를 모두 제대로 설치하였을 때를 가정한다

아래 항목은 최신( ) 이미지를 모두 제대로 설치하였을 때를 가정한다 공유기사용환경에서 MNC-V100 환경설정하기 다음설명은 AnyGate GW-400A (Http://www.anygate.co.kr) 를사용하는네트워크환경에서 MNC-V100 을연결하여사용하는법을설명합니다. 공유기내부네트워크환경설정공유기를사용하는환경에서공유기의설정을아래그림과같이설정하시면 MNC-V100의설정을변경하지않아도모비캠과연결할수있습니다. ( 공유기의환경을변경하기어려운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VRRP (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기능추가 Category S/W Release Version Date General 7.01 22 Dec. 2003 Function Description VRRP 는여러대의라우터를그룹으로묶어하나의가상 IP 어드레스를부여해마스터로지정된라우터장애시 VRRP 그룹내의백업라우터가마스터로자동전환되는프로토콜입니다.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리눅스설치가이드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리눅스설치가이드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3Rabbitz Book 애플리케이션파일다운로드하여압축파일을풀고복사합니다. 3. 3Rabbitz Book 실행합니다.

More information

VPN.hwp

VPN.hwp Linksys VPN Router RV042&RV082 VPN Router 용 VPN 터널설정 한국어사용자설명서 V1.0 Table of Content 1 Gateway to Gateway 설정... 1 STEP 1 - Gateway to Gateway 터널생성하기... 1 STEP 2 - 터널정보입력하기... 1 STEP 3 - Gateway to Gateway

More information

Straight Through Communication

Straight Through Communication 중소-중견 기업을 위한 데이터 관리 및 1-2차 백업 통합 시스템 구축 제안 V1.0 제안 배경 및 도입 장점 제안 배경 중소-중견 기업의 IT 환경에서 데이터 관리 및 백업, 모바일 오피스 및 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위해 소프트웨어와 이를 구동할 서버, 스토리지, 운영체제, 보안까지 모든 것을 구축하려면 비용과 관리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접속하여 100G 백업계정 서비스 이용안내 (주)스마일서브 가상화사업본부 클라우드 서비스팀 UPDATE 2011. 10. 20. 목차 백업 계정 서비스 이용 안내...3 * 권장 백업 정책...3 * 넷하드(100G 백업) 계정 서버로 백업하는 2가지 방법...3 * 백업서버 이용시 주의사항...3 WINDOWS 서버 사용자를 위한 백업서비스 이용 방법...4 1.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XUSB 제품 사용설명서 목차. XUSB 특징 6. XUSB 실행하기 9. XUSB 초기화. XUSB 주요 기능 7. XUSB 보안폴더 0. XUSB 오류 복구 3. XUSB 명칭 및 기능 3- 공통사항 3- 보안폴더 3-3 관리기능 4. XUSB 설치하기 4- 다운로드 4- 신규 라이선스 등록 4-3- 설치프로그램에서 라이선스 병합 4-3- XUSB에서 라이선스

More information

네이버블로그 :: 포스트내용 Print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carrena/ VMware 에서 l

네이버블로그 :: 포스트내용 Print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carrena/ VMware 에서 l VMw 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Centos 6.3, 리눅스 ) Linux 2013/02/23 22:52 http://blog.naver.com /carrena/50163909320 VMware 에서 linux 설치하기 linux 는다양한버전이존재합니다. OS 자체가오픈소스이기때문에 redhat fedora, 우분투, centos 등등 100 가지가넘는버전이존재함

More information

gcloud storage 사용자가이드 1 / 17

gcloud storage 사용자가이드 1 / 17 gcloud storage 사용자가이드 1 / 17 문서버전및이력 버전 일자 이력사항 1.0 2016.12.30 신규작성 1.1 2017.01.19 gcloud storage 소개업데이트 1.2 2017.03.17 Container 공개설정업데이트 1.3 2017.06.28 CDN 서비스연동추가 2 / 17 목차 1. GCLOUD STORAGE 소개... 4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24 ) SBR-100S 모델에대한 SSID( 네트워크이름 ) 변경하는방법을안내해드립니다. 아래안내사항은제품의초기설정값을기준으로작성되어있습니다. 1. SSID 이란? SSID 는 Service Set Identifier 의약자로무선랜을통해젂송되는모든패킷의헤더에존재하는고유식별자이다. 무선랜클라이언트가무선랜 AP 에접속할때각무선랜을다른무선랜과구붂하기위해사용됩니다.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25 ) SBR-200S 모델에 대한 Web-CM 사용을 위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아래 안내 사항은 제품의 초기 설정값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1. Web-CM 이띾? SBR-200S 의 WIFI, LTE 의 상태 확인 및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Web-CM 을 사용해야 하며, Web-CM 은 SBR-200S 에 연결된 스마트폰이나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E-M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E-M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http://www.olivetech.co.kr E-Mail: tech@olivetech.co.kr TEL: 031-726-4217 FAX: 031-726-4219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server name>/arcgis/rest/services server name>/<web adaptor name>/rest/services ArcGIS 10.1 for Server System requirements - 지

server name>/arcgis/rest/services  server name>/<web adaptor name>/rest/services ArcGIS 10.1 for Server System requirements - 지 ArcGIS for Server (Windows) 설치가이드 ArcGIS 10.2 for Server 설치변경사항 1 설치 간편해진설치 -.Net Framework나 Java Runtime 요구하지않음 - 웹서버 (IIS, WebSphere ) 와별도로분리되어순수하게웹서비스기반의 GIS 서버역할 - ArcGIS Server 계정을이용한서비스운영. 더이상 SOM,

More information

Netgear B2B

Netgear B2B ReadyNAS OS6 클라우드서비스 (ReadyCLOUD Web / PC to Sync / Mobile) Firmware version 6.2.0 1 2 #1. ReadyCLOUD Web ReadyCloud 서비스 클라우드웹기반의 ReadyNAS 관리페이지 인터넷에연결된 ReadyNAS 를자동으로검색후등록 공유폴더생성, 파일업 / 다운로드, 파일엑세스및브라우징가능

More information

<3131303832345FB8C5B4BABEF328C0A5292E6169>

<3131303832345FB8C5B4BABEF328C0A5292E6169> 목 차 1. 제품 구성 2. 고객 준비 사항 3. 단말기 설치하기 4. 사용자 등록(관리자) 5. 더존클라우드팩스 인포미(사용자) 2 2 2 4 5 참고사항 6. 고정 IP 사용시 단말기 네트워크 설정 방법 7. 인터넷 사용환경 확인(유동 IP, 고정 IP 구별 방법) 8. 더존클라우드팩스 단말기 상태 확인 9. 더존클라우드팩스 화면 구성 10. 더존클라우드팩스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001

001 NAS101 설치가이드 iptime NAS101 을구입해주셔서감사합니다!!! NAS 의각종유틸리티프로그램은 Windows 2000, XP, Vista, Window 7 을지원합니다. 다른 OS 의환경에서 NAS 를설치하시려면웹브라우저를이용하여관리툴에수동으로접속하여설치를진행할수있습니다. 제품구성물및보증서 제품을개봉하신후제품구성물및보증서에따라제품내용을확인하여주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멀티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Storage_for_Megapixel_Video01

Storage_for_Megapixel_Video01 메가픽셀 비디오를 위한 스토리지 옵션 메가픽셀 보안 응용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때 선택할 수있는 여러 스토리지 옵션이 있습니다. 그것은 스토리지를 선택하거나 권장하는 VMS 일반이지만,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가 없습니다. 현재, 스토리지 비용 및 가용성은 과거에 존재한 이래로 큰 관심으로하지 않습니다. 하드 드라 이브 용량이 커질수록 비용이

More information

SANsymphony-V

SANsymphony-V 국내대표적인구축사례 (KR) XXXX공사(공공) 2013년 12월 도입 센터 이전에 따른 스토리지가상화 통합 및 이기종통합 이기종 스토리지 (무중단이중하) 무중단 서비스 확보 24시간 운영 체계의 고가용 확보 스토리지 인프라의 유연한 구성 및 통합 환경 구축 업무서버 Unix 20대 업무서버 V 58대 CIe SSD(Fusion IO 3.2TB) ㅇㅇㅇㅇㅇㅇ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버전 1.1 NEC 프로젝터용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작동 설명서 NEC's Image 목차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2 1-1. 기능...2 1-2. 작동 조건...5 1-3. 작동 순서...6 2. 안드로이드 기기에 Wireless Image Utility 설치...6 3. 안드로이드 기기에 투사할

More information

워드표준 가이드

워드표준 가이드 Cloud NAS 서비스매뉴얼 2013.04 1 개정이력 개정일자 Version 개정사유개정내용 2012.10.26 1.0 신규작성 2012.11.08 1.1 CIFS 로그인 ID 정보변경 로그인시 IP\administrator ID 로사용 2012.11.23 1.2 Linux 계열 eth1(nas 용 ) 인식필요 CentOs, Debian, ubuntu 에서

More information

1. Windows 설치 (Client 설치 ) 원하는위치에다운받은발송클라이언트압축파일을해제합니다. Step 2. /conf/config.xml 파일수정 conf 폴더에서 config.xml 파일을텍스트에디터를이용하여 Open 합니다. config.xml 파일에서, 아

1. Windows 설치 (Client 설치 ) 원하는위치에다운받은발송클라이언트압축파일을해제합니다. Step 2. /conf/config.xml 파일수정 conf 폴더에서 config.xml 파일을텍스트에디터를이용하여 Open 합니다. config.xml 파일에서, 아 LG U+ SMS/MMS 통합클라이언트 LG U+ SMS/MMS Client Simple Install Manual LG U+ SMS/MMS 통합클라이언트 - 1 - 간단설치매뉴얼 1. Windows 설치 (Client 설치 ) 원하는위치에다운받은발송클라이언트압축파일을해제합니다. Step 2. /conf/config.xml 파일수정 conf 폴더에서 config.xml

More information

I. KeyToken USB 소개 1. KeyToken 개요 KeyToken 은공인인증서를안전하게저장하고또안전하게사용하기위한보안제품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이 KeyToken 의보안토큰에대한구현적합성을평가하고인증한 제품입니다. 2. KeyToken USB 그

I. KeyToken USB 소개 1. KeyToken 개요 KeyToken 은공인인증서를안전하게저장하고또안전하게사용하기위한보안제품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이 KeyToken 의보안토큰에대한구현적합성을평가하고인증한 제품입니다. 2. KeyToken USB 그 키토큰 USB 무작정따라하기 KeyToken USB Quick Guide - 20140112 키페어 www.keypair.co.kr I. KeyToken USB 소개 1. KeyToken 개요 KeyToken 은공인인증서를안전하게저장하고또안전하게사용하기위한보안제품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이 KeyToken 의보안토큰에대한구현적합성을평가하고인증한 제품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UNICONVERSE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G Suite 사용자가이드 - 국민대학교 유니컨버스 2017-01-01 2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내용 Microsoft Outlook 2016 에서 IMAP 설정... 3 Microsoft Outlook 2016 에서 POP 설정... 6 Google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목차 개요...3 iusb 만들기...5 iusb 사용 보안영역에로그인 보안영역에서로그아웃 하드웨어안젂하게제거 비밀번호변경 설정...19 USB 초기화...21 iusb 정품등록...24 iusb 의기타기능

목차 개요...3 iusb 만들기...5 iusb 사용 보안영역에로그인 보안영역에서로그아웃 하드웨어안젂하게제거 비밀번호변경 설정...19 USB 초기화...21 iusb 정품등록...24 iusb 의기타기능 [iusb 사용설명서 ] [ 본문서는한국보안정보연구소 의 iusb 프로그램에대한사용설명서입니다.] [Ver : 2016. 04. 05] 서울시강남구강남대로 320 ( 역삼동 5 층 ) 젂화 : 070-4229-0047 젂자우편 : help@iusb.co.kr 홈페이지 : http://www.iusb.co.kr Copyright 2013 Korea Secret

More information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mazon Web Services, Inc.. ID Microsoft Office 365*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entOS 6.x 설치매뉴얼 작성일자 : 2013.05 cafe24 IDC 사업팀 설치이미지부팅 1. CentOS CD(DVD) 를넣고해당미디어로부팅을시킵니다. 2. Install or upgrade an exitsing system 에서 키를눌러다음단계로진행합니다. 미디어테스트 1. 설치화면에진입하였습니다. 미디어 (CD/DVD) 테스트를하겠냐는메시지가출력됩니다.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PH-MIP001 PH-MIP002 PH-MIP003 기능이란? 대부분의 자가 가입한 인터넷 서비스는 유동IP 방식을 합니다. 유동IP 방식은 필요에 따라 할당되는 IP가 변화하기 때문에 공유기 또는 공유기에 연결된 를 외부에서 접근이 필요할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Dynamic DNS)는 이와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자가 지정한 도메인 이름으로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단일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사용자 설명서 MOBILE DRIVE XXS EXTERNAL MOBILE HARD DRIVE / 2.5" / USB 2.0 Rev. 907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More information

[Blank Page] i

[Blank Page] i 키토큰앱매뉴얼 KeyToken App Manual - 20131126 키페어 www.keypair.co.kr [Blank Page] i 목차 I. KeyToken App 소개...1 1. KeyToken App 의목적... 1 2. KeyToken App 의사용환경... 1 3. 주의사항... 2 II. 스마트폰의 NFC 모듈켜기...4 1. 안드로이드 v4.0.3(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전자세금계산서서비스 매뉴얼 Last Update : 2015/10/01 1 # 목차 항목을선택하시면해당가이드로바로이동합니다. 번호기능분류이용가이드페이지 # 이용프로세스 3 1 서비스안내 - 이란? 4 2 신청안내 - 서비스신청하기 6 - 공급자등록하기 8 - 공급자수정하기 11 3 공급자관리 - 쇼핑몰관리자페이지연동하기 14 - 전자세금계산서발급요청하기 16

More information

Keil Flexlm 라이선스 설명서

Keil Flexlm 라이선스 설명서 Copyright 2013 EMThink. All rights reserved. Date: 13 年 8 月 14 日 목차 라이선스서버의 HOSTID 찾기...3 라이선스파일만들기...5 라이선스서버프로그램다운로드하기...5 라이선스서버프로그램설치하기...6 라이선스파일수정하기...6 라이선스서버프로그램시작하기...7 라이선스서버프로그램종료하기...9 Page

More information

User Guide

User Guide HP Pocket Playlist 사용 설명서 부품 번호: 699916-AD2 제 2 판: 2013 년 1 월, 초판: 2012 년 12 월 Copyright 2012, 2013 Hewlett-Packard Development Company, L.P. Microsoft, Windows 및 Windows Vista 는 Microsoft Corpora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MS SQL Server 마이크로소프트사가윈도우운영체제를기반으로개발한관계 DBMS 모바일장치에서엔터프라이즈데이터시스템에이르는다양한플랫폼에서운영되는통합데이터관리및분석솔루션 2 MS SQL Server 개요 3.1 MS SQL Server 개요 클라이언트-서버모델을기반으로하는관계 DBMS 로서윈도우계열의운영체제에서만동작함 오라클관계 DBMS 보다가격이매우저렴한편이고,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Acronis TrueImage 사용법 효과적인백업 / 복구솔루션 설치가이드목차 1. ACRONIS TRUEIMAGE 설치하기 ----------------------------- 3 2. 백업및복구방법 -------------------------------------------------- 10 3. OS 부팅없이복구하기 ------------------------------------------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Ubuntu 13.04 설치매뉴얼 작성일자 : 2013.05 cafe24 IDC 사업팀 설치이미지부팅 1. Ubuntu CD(DVD) 를넣고해당미디어로부팅을시킵니다. 2. 처음설치화면에서한국어를선택합니다. Ubuntu 설치 1. 우분투서버설치를선택합니다. 번역안내 1. 한국어설정에대한안내화면이출력됩니다. 아직은번역이완벽하지않다는내용임으로 무시하고 < 예 >

More information

201112_SNUwifi_upgrade.hwp

201112_SNUwifi_upgrade.hwp SNU무선랜 이용 방법 SNU무선랜 개선된 기능(2011년 12월) - 무선랜 처음 사용자(노트북)를 위한 접속프로그램 다운로드 방식 개선(차례 I.) 유선네트워크가 없는 환경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 제공 - 노트북이용자를 위한 통합에이전트를 제공 WindowsXP/2000/2003/Vista/7 하나의 프로그램 사용(32bit, 64bit 구분없음) 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OnTuneV3_Manager_Install

OnTuneV3_Manager_Install OnTuneV3.1 Manager 설치하기 # 사전준비사항 - Manager Version 3.1.6-2010-06-21 TeemStone 1. OnTune Manager를설치할 NT 서버 - Windows 2000, Windows 2003, Windows 200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등 Windows 2000이후모든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ApeosPort/ DocuCentre V/ VI 제품 스캔 -PC 저장 (SMB) 설정및수행가이드

ApeosPort/ DocuCentre V/ VI 제품 스캔 -PC 저장 (SMB) 설정및수행가이드 ApeosPort/ DocuCentre V/ VI 제품 스캔 -PC 저장 (SMB) 설정및수행가이드 1 참고 : 스캔 - PC 저장 (SMB) 기능은스캔한데이터를 TIFF, 여러페이지 TIFF 또는 PDF 형식으로전환한후 SMB 를사용하여네트워크의다른서버나컴퓨터에보내는기능입니다. 서버 / 컴퓨터로스캔 (SMB) 기능을수행하려면다음절차를수행해야합니다. 다음절차에서는

More information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Windows 2003)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3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2010 fo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Windows 2003)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3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2010 fo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2003 - Windows 2003)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3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2010 for Exchange 2016 년 6 월 - 1 - 목 차 I. 개요 1 1. SPF( 메일서버등록제)

More information

왜곡보정버전업그레이드순서 - Windows 판 - 니콘제품을애용해주셔서대단히감사합니다. 여기에서는왜곡보정의버전업그레이드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그리고니콘서비스센터에서의업데이트도받고있으므로사용하시는환경등으로펌웨어를업데이트할수없는사용자는이용하여주십시오. 사용하시는카메라사용법

왜곡보정버전업그레이드순서 - Windows 판 - 니콘제품을애용해주셔서대단히감사합니다. 여기에서는왜곡보정의버전업그레이드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그리고니콘서비스센터에서의업데이트도받고있으므로사용하시는환경등으로펌웨어를업데이트할수없는사용자는이용하여주십시오. 사용하시는카메라사용법 왜곡보정버전업그레이드순서 - 판 - 니콘제품을애용해주셔서대단히감사합니다. 여기에서는왜곡보정의버전업그레이드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그리고니콘서비스센터에서의업데이트도받고있으므로사용하시는환경등으로펌웨어를업데이트할수없는사용자는이용하여주십시오. 사용하시는카메라사용법은사용설명서를읽어주십시오. 주의왜곡보정을버전업그레이드하는동안 [ 카메라의전원을 OFF 로설정 ] [ 카메라의버튼종류를조작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ortoiseSVN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Tortoise SVN (http://tortoisesvn.net) 라이선스 GNU GPL v2.0 소개 Subversion 를통해서소스버전관리를할수있게하는클라이언트도구 특징 Windows Explorer 에서곧바로 Subversion 를사용하여버전컨트롤가능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