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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 1) 제대식 ** I. 서론 외래종교가어떤사회에뿌리내리기위해서는표면적이든잠재적이든그사회의문화양식과충돌하고, 일정한과정을거쳐그와타협하게된다. 그러한타협의과정을토착화라고할수있으나타협의내용은종교의본질적인성격이나전파과정에서달라진다. 자바사회에서의이슬람초기전파과정에서자신의교리와의례를변형시키지않고고집하며해당지역에강요하는양상이일부보인적이있지만, 대체로교리에벗어나지않는범위내에서일상의례를해당지역의토착적종교문화에맞게변형시키려는모습을보였다. 자바사회에서는토착신앙과이슬람이습합 ( 習合 ) 한과정에서이슬람의현지토속신앙및의식수용과토착신앙의이슬람교리수용양면을볼수있다. 자바사회에서이슬람전파에지대한공을세운수난깔리자가 (Sunan Kalijaga) 를비롯한일부왈리송오 (wali songo) 측에서보면자바전지역에이슬람을빨리뿌리내리기위해자바인들이행해오던전통관습을수용한것이고, 정령신앙과역 * 이논문은 2009 년도정부재원 ( 교육과학기술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 B00016). 이논문의초고에대해유용한조언을해주신익명의심사위원들께감사드린다. ** 영산대학교아세안비즈니스학과교수

2 본설을추구하고있던다수의하류계층에서보면토착신앙이이슬람을받아들이는형태를취했다고할수있다. 자바사회에서토속신앙과이슬람의혼융과공존을말해주는많은증거들은그들의일상생활에투영된습관과의례를통해볼수있다. 자바인들은대개이슬람사원을하느님을숭배하는장소로생각할뿐만아니라불가사의한세계와직접연결해주는매체로서의역할을하고있다고믿고있다. 또한그곳에있으면잔악하고소름끼치는악령으로부터보호받을수있다고확신하고있다. 이점을고려해보면많은이슬람사원이묘역주변에위치해있는것이전혀이상하지않으며, 이러한현상은과거부터자바의이슬람이토속종교나문화에대해배타적이지않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이슬람과자바의전통적정신세계사이의상호의존성역시인도의대서사시인마하바라타 (Mahabarata) 와이슬람이접목된내용을담은일명그림자극이라불리우는와양꿀릿 (wayang kulit) 을통해볼수있다. 뿐만아니라자바인들의일상생활에서현세기복 ( 祈福 ) 을위해자연숭배, 조상숭배, 샤머니즘등의형태로유지되고있는민간신앙을볼수있는데, 이들은자신들이살고있는대자연속에불가사의하고신묘한정령이있어인간들에게화복을가져다준다고믿고있을뿐만아니라조상의혼령또한그후손들에게안전과번영을가져다준다고믿고있다. 조상이나정령을숭배하는뜻으로일명껀두리 (kenduri) 라불리우는슬라마딴 (selamatan) 1) 과서사젠 (sesajen) 2) 을바치는행위와같은의식을행해오고있다. 1) 슬라마딴은정성껏음식을준비하여기도를하는등제 ( 祭 ) 를지내고음식을친 인척이나이웃과나누어먹는의식을말한다. 특히추모제때행하는의식은자바의거의모든집단에의해서이루어지고있다. 일반적으로모딘 (modin) 이라고불리우는쿠란을잘낭송하는이슬람사원직원이인도한다. 자바인들은그들의조상을매우숭배하여슬라마딴을행하는것이저승이있는조상의영혼을평온하게만들뿐만아니라그혼령이후손들에게번영을가져다준다고믿고있다 (Kuntja- raningrat 1995, ). 66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3 필자는이슬람의신비주의, 수피즘이자바사회에전파되어뿌리를내리는과정에서자바의신비주의와접목되어자바화되었다고인식하고, 본고에서그변형과정을조명하고자한다. 이를위해먼저자바사회에서많이볼수있는 2개의수피즘인알-가잘리 (Al- Ghazali) 의순니수피즘 (sufisme sunni) 과알-할라즈 (Al-Hallaj) 의훌룰 (Hulul), 이븐아라비 (Ibn Arabi) 의와흐다할우주드 (Wahdah Al-Wujud) 사상이대표하고있는팔사피수피즘 (sufisme falsafi) 및자바의팔사피수피즘선구자인시띠자나르 (Siti Jenar) 3) 의마눙갈링까울라구스띠 (Manunggaling Kawula Gusti) 의영향을받은꺼자웬 (kejawen) 이슬람 ( 이후에는꺼자웬으로표기 ) 4) ( 제대식 2009: 160) 의주된사상을살펴보고, 꺼자웬이자바사회에토착화해가는과정을조명해보고자한다. 이어서의례토착화의여러사례중자바사회의일상생활에서가장중요한비중을차지하고있는 통과의례 특히출생, 혼례, 상례, 제례를통해그들의종교관을고찰할것이다. 이러한작업은이슬람이자바사회에토착화해가는과정에서어느정도변형되었는지가늠해볼수있는한방안이될수있을것이다. 그리고결론으로꺼자웬계층이 2) 서사젠은특정한날에정령들이거주하고있다고생각되는집의기둥밑, 교차로, 다리밑, 큰나무밑, 강가또는신성시되는장소에바치는제물을의미하는데, 3 가지종류의꽃, 향 ( 香 ), 잔돈, 아뻠 ( 쌀가루로만든떡의일종 ) 을바나나잎에싸서놓는다 (Kuntjaraningrat 1995, ). 3) 15 세기중엽이래로왈리송오가정령신앙과역본설을신봉하다가이슬람교에막입문한자바하층민에게이슬람율법인샤리아를가르친반면, 시띠저나르는수피즘, 특히팔사피수피즘을설파하고있었다. 자바사회를이슬람화하는데많은문제점이있을것으로판단한왈리송오는시띠저나르를처형하였다. 4) 자바인들은꺼자웬을자바인들의신앙과풍습에관한모든것으로인식하고있다. 따라서기독교, 가톨릭, 불교등과같은종교를믿고있는자바인들또한토착신앙과문화변용을이룬형태의종교를믿고있다면꺼자웬계층이라할수있다. 다만, 본고에서는자바인의절대다수인약 96% 가이슬람을그들의종교로인정하고있기때문에꺼자웬이슬람을꺼자웬으로표기하였다.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67

4 집단화해가는양상과현황을살펴보고자한다. Ⅱ. 알 - 가잘리의사상과자바의순니수피즘 모든종교와철학에는나름대로의이상을향한근본교리나원리를갖고있다. 그중에는신비주의 (mysticism) 가있는데, 이는신 ( 神 ) 이나절대자등궁극적실재와의직접적이고내면적인일치의체험을중시하는철학또는종교사상을의미한다. 수피즘은수피 (sufi) 에이즘 (-ism) 이부가되어생긴말이며, 수피는오직절대자만을생각하며물질적욕망을버리고금욕생활을하는사람을지칭하는데이들은지구의종말과지옥의업화에대한두려움보다신에대한완전한사랑을추구하고있다. 명상 ( 瞑想 ) 과망아 ( 忘我 ) 등을같은수양과알라 (Allah) 에대한무조건적이고절대적인사랑을통해신과의합일을추구해온수피들이초기에는개인적으로구도자의길을걸어갔으나, 9세기후반기이후로쿠란구절은물론유대교, 기독교, 영지주의 5), 심지어불교와조로아스터교의사상까지접목된내용을설파하면서점차대중적인기를확대해나갔다. 뿐만아니라국가권력과밀착되었던순니울라마층과는달리혹독한수련과정을거친수피지도급인사들은도덕적인면을물론종교적으로신성시되었다. 문맹자들의종교적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노래와춤을통한집단적의식을행해왔다. 순나수피들의정신적지주라할수있는알-가잘리 (1058년- 1111년 ) 는수피사상의비이슬람적요소를제거하고 (Thaha 1978: 25) 6) 압바스조 ( 朝 ) 의정치적혼란기에알-아샤리 (Al-ashari) 신 5) 신비하고비밀스러운영적지식을소유하여야구원을받을수있다는소위접신론적 ( 接神論的 ) 인사상 6) 알가잘리가위대한수피사상가중한사람이지만, 그는정통이슬람 68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5 학자, 율법을강조하고있던샤리아법학자, 그리고수피들간의갈등과대립양상을해소하기위해노력하였다. 알-아샤리학파에속하는그는이슬람정통교리를수호하고올바른신학을정립하기위해이성주의적 ( 理性主義的 ) 신학방법론을정통이슬람의사상체계속에통합시켰다. 그는당대의신학, 철학, 종교이론들을비판하며중요한이론서를저술했는데, 그대표적인저서가 철학자들의부조리 이다. 당시이슬람세계는학문과문화의황금시대로그리스, 페르시아, 인도등으로부터전해진과학, 철학, 의학, 천문학등과같은서적들의아랍어번역물로홍수가이루고있었다. 신 ( 新 ) 플라톤주의의창시자플로티누스 (Plotinus) 의유출론으로부터영향을받은알-파라비 (Al-Farabi) 와이븐시나 (Ibn Sina) 우주론과형이상학론은세계와우주의생성과정및신과인간의관계설명에있어서정통이슬람의교리와정면으로충돌하고있었다 ( 김정명 2011: ) 7). 교리에벗어난수피즘은용납하지않았다. 특히이슬람의기본율법인샤리아 (syari'at) 을도외시하고절대자에게이르는마지막단계인마리파 (ma'rifat) 만을추구한수피들을강렬히비판하였다. 대다수의무슬림은외형상의정화를통해절대자에게복종하는샤리아단계에머물러있는반면, 수피들은금욕과고행을비롯한내면세계정화를통해신을사랑하는수행에몰두하는과정인타리카 (tariqat), 신비적인신의현존 ( 現存 ) 에대한직접적인체험을함으로써영적인세계에도달할수있는하키카 (haqiqat), 그리고기독교신비주의신지학 ( 神智學, theosophy) 의영향을받은마리파단계에도달하려노력하였다 ( 박성은 2008: 110; 제대식 2009: 163). 네이버백과사전에의하면신지학은신과지혜의합성어로종교와같이인간을해탈시켜신에게이르는길을열어주고, 철학과같이지성을계발시켜인간을구제할수있다는사상으로신플라톤학파와그노시스 (gnosis) 파, 인도의정통브라만교부터이단적불교인자이나교가신지학적경향을보이고있다. 7) 알 - 가잘리에의하면철학자가범한모순 20 개항목중 3 가지항목은코란에명시되어있는근본교리를정면으로부정하고있는데, 그내용은철학자들이세계가영원하다고주장함 ; 철학자들이알라 (Allah) 가보편적인사실만인식할뿐개별적인사실에대해서는인식하지못한다고주장함 ; 철학자들이육체의부활을부정하고있다는점이다.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69

6 알-가잘리의종교적편력은지식인의정신적동요를나타낸것으로처음에그는법학자와신학자로서성공을거두었으나학문의형식논리에대한반항과자신의내적세계를강조하고자이슬람의주지적 ( 主知的 ) 인철학을독파한후최종적으로내면적인고뇌를거친다음수피즘의종교체험에도달하였다. 알-가잘리는항상진리에대한확실성을얻으려고노력하였다. 신의유일성을가리키는말인따우히드 (tawhid) 의개념에는신의전적초월성과신의약한내재성이있다고인식한그는실존적이며영적인갈증은교리적이라기보다철학적이고체험적인수피즘에서찾을수있다고판단하였다. 전통신학자들주장하는이슬람의유일신개념에서는불변하는존재가변화가가능한존재가될수없다는확신하에알가잘리는수피들이추구하는화나 (fana, 신인합일 ) 의개념을첨가함으로써전적초월자와전적내재자로서의신 ( 神 ) 개념을확립하였다. 알-가잘리에따르면수피는신을제외하고는어떠한것을볼수없고알수없으며사랑할수도없을만큼신의사랑을갈구하는자라고하였다. 초월적이고비물질적인신과의합일을위해서수피들은금욕생활을통해자신을부정하고자기를소멸 ( 消滅 ) 하려는노력하고있다. 이러한과정을통해신과합일을이룬수피는신의사랑으로충만하여자신을사랑하는신을알게된다고인식하고있다. 알가잘리는자신이확실한지식을갈망하던중알라가부여한은총을통해서알라를알게되었으며, 그러한지식을체계적논증이나토론이아닌알라가자신의가슴속에던진빛을통해서알게되었다고하였다 ( 박성은 2008: ). 그의인생은이슬람역사에위대한인물들의삶중에서가장존경받는고귀한삶의하나가되었다. 그의신학적-특히수피주의의신학에관한저술들이독창적이고혁신적이라고는말할수없다. 그러나그는울라마의이론과수피이론을보다광범위한차원에서융합시켰다. 이슬람에관한기본주제들이그의가르침과저술속에서융합되고종합된것이다. 따라서그는당시까지공존하기어려 70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7 웠던-서로가본질적으로상이한견해를가졌다고믿고있던세부류의집단으로부터높이평가받고추앙받는인물이되었다. 그들은순니법학자들, 알-아샤리파의신학자들, 그리고수피들이다. 이세그룹의핵심적이론, 원리, 요소들을사려깊게혼합함으로써알가잘리는이슬람과무슬림의삶에새롭고종합적인큰틀의이론을창출해낸것이다. 샤리아에대한그의견해는수피주의적인통찰력, 영적감수성, 예민성을잘담아낸것으로알려졌으며그러면서도수피주의에대한그의헌신은꾸란과순나에서포괄하고있는신성한법적경계를결코넘어서는것이아니었다. 자바사회에서이슬람전파에가장많은기여를한사람들이수피들이었다는사실을부정하는사람은거의없다. 특히초기수피전도사중에서가장혁혁한공헌을한수피들은하드라마웃 (Hadhramaut) 출신으로따레까알라위야 (Tarekat Alawiyah) 종단을세운아흐마드 (Ahmad bin Isa al-muhajir) 후손이자예언자무함마드을조상으로둔왈리송오 8) 이다. 이들은율법면에서는샤피이 (Syafei) 학파를, 종교적신념 (aqidah) 면에서는알-아샤리의신학파를, 따레까면에서는알-가잘리를추종하였다. 특히알가잘리가집대성한종교학의부흥 (Ihya 'Ulumuddin) 9) 은왈리송오의 8) 9 명의왈리중수난깔리자가 (Sunan Kalijaga) 를제외한나머지 8 명 (Sunan Gresik, Sunan Ampel, Sunan Bonang, Sunan Drajat, Sunan Giri, Sunan Gunung Jati, Sunan Kudus, Sunan Muria) 은예언자무함마드의딸인파티마 (Fatimah Az-Zahri) 후손이다. Sunan Gresik 은 22 대손이고, 그의아들인 Sunan Ampel 과 Sunan Giri 은 23 대손, Sunan Bonang, Sunan Drajat,, Sunan Gunung Jati 는 24 대손, Sunan Kudus 는 25 대손, Sunan Muria 는 Sunan Kalijaga 와 Sunan Giri 딸인데위사라 (Dewi Sarah) 사이에태어난아들이다 (saripedia.wordpress.com/.../walisongo;id.wikipedia.org/.../sunan_gunungjati;shihap 2009: 28). 9) 종교학의부흥은알가잘리의가장위대한저서로, 이작품때문에수피즘은정통이슬람의일부로서인정받을수있게되었을뿐만아니라순나수피들의활동지침서가되어왔다. 4 부 40 장으로된이책에서그는이슬람의교리와예배의식을설명했고어떻게이러한것들이심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71

8 이슬람전파에있어근원으로활용되었다 (Shihap 2009: 30). 왈리송오는선교를위한주요근거지로자바북부해안에위치한항구도시를중심으로형성된집단거주지를선택하였다. 중국과의교역을위한일시적인정박지역할을해왔던항구도시는 7세기이래로무슬림상인들이현지여성과의결혼을통해집단거주지로변모한것이다. 동부자바에서는수라바야 (Surabaya), 그레식 (Gresik), 라몽안 (Lamongan) 지역에서, 중부자바에서는드막 (Demak), 꾸두스 (Kudus) 지역에서, 그리고서부자바에서는찌르본 (Cirebon) 지역에서영향력을확대해나갔다. 힌두 불교를기본사상으로해온자바의왕국이멸망하고이슬람왕국시대를여는데크게기여한왈리송오는이슬람교육기관인쁘산뜨렌 (pesantren) 을설립하여교육을물론현지사회의전통문화관습을포용하는방법을활용하여선교해나갔다 (Helmiati 2011: 4-19). 인도네시아에서가장먼저쁘렌뜨렌을세운사람은왈리송오중가장원로로 1404년그레식지역에서선교활동을한마울라나말릭이브라힘 (Maulana Malik Ibrahim) 이며수난 10) 그레식 (sunan Gresik) 으로불리기도한다. 중앙아시아우즈베키스탄의고대도시인사마르칸트 (Samarqand) 에서출생한그는참파 (Champa) 에서 13년동안거주한후선교목적으로그레식에왔는데, 이윤을남기지않는상거래행위와신통력을활용한질병치유능력에존경심을표해온원주민들이이슬람교리를공부하기위해많이모여들자, 이들을수용하기위해쁘산뜨렌을지었다고알려지고있다. 쁘산뜨렌을통한선교로가장큰업적을남긴사람은마울라나말릭이브라힘의동생인마울라나이스학 (Maulana Ishak) 의아들, 오한신앙생활의토대를이루며신비주의의보다높은단계로이끌어주는지를밝히고있다. 10) 수난 (sunan) 은수수후난 (susuhunan) 의약자로마따람 (Mataram) 왕조의왕들을지칭하는말이며, 초기에는왈리 (wali) 들을지칭하는의미로만사용되었다 (shadily ). 후대사람들은왈리송오가활동한지역이름을수난뒤에붙여불렀다. 72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9 수난기리이다. 젊은시절그의사촌인수난암펠을통해이슬람교육을받은그는당시빠사이 (Pasai) 이슬람왕국에서체류하고있던마울라나이스학을통해수피즘을배운후그레식으로돌아와인근야산에쁘산뜨렌을세웠다. 본명이라덴빠구 (raden paku) 인그가수난기리로불리우는것은자바어로 기리 인야산에쁘란뜨렌을세워활동하였기때문이다. 쁘산뜨렌기리는자바지역은물론마두라, 롬복, 깔리만딴, 술라웨시, 말루꾸에서까지온무슬림들의교육중심지가되었는데, 이들을통해이슬람은인도네시아의여러지역으로확산되어나갔다 (id.wikipedia.org/wiki/ Sunan_Giri). 자바사회를이슬람화하는데성공할수있었던요인은쁘산뜨렌을통한선교외에도현지전통문화관습및예술을활용했기때문이었다. 알-가잘리는 종교학의부활 에서음악연주를정당화한샤피이학파의의견에동의하였는데, 그는이슬람명절은물론경축일에칼춤을비롯하여하느님을찬미하는내용이담긴악기연주및음악공연은권장한다고하였다 (seni.musikdebu.com/ babiii. htm; Shihap 2009: 66). 알-가잘리의수피즘을자바사회의선교에가장잘활용한사람은수난깔리자가이다. 대부분의왈리송오가자바북부에위치한해안지방의무슬림집단거주지를중심으로영향력을확대해간반면, 수난깔리자가는정령신앙과힌두 불교를믿고있는자바내륙을중심으로선교를해나갔다. 자바사회를종교적혼합주의 (syncretism) 로만든사람중하나라고평가받고있는그는순조롭게지역사회를이슬람화하기위해서는점진적인방법으로선교를하여야하며, 자바인들의전통문화관습에서볼수있었던비 ( 非 ) 이슬람적요소를이슬람교리에맞게끔전환하였다. 그는이슬람교리내용을담은가락을창작하여자바식 ( 式 ) 오케스트라인가믈란 (gamelan) 으로연주하게하였으며 (Hadisutrisno 2009, ), 자바인들이즐겨하던일명그림자극이라불리우는와양꿀릿 (wayang kulit) 에이슬람적인요소를가미하였다. 원래와양꿀릿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73

10 은인도의대서사시인마하바라타 (Mahabarata) 내용을극화한것인데, 기어츠 (Geertz) 는자바사회의대중들이가장좋아하는예술이라하였다 (Mahasin 1989: 319). 왈리송오가활동하던시대로부터 1세기가지난 17세기부터자바사회에는타리카 (tariqah) 쁘산뜨렌이많이세워졌는데 11), 이교육기관을운영한울라마들이수나수피즘을확산에많은기여를하였다. 이들울라마들은제자인산뜨리 (santri) 는물론주변지역사회주민들과교류에있어항상모범을보였을뿐만아니라, 이들중일부는주력 ( 呪力 ) 과신통한의술을지니고있었다 (rajasambe l90.word press.com/.../in). 타리카는쿠란에자주등장하는용어로절대신에이르는길이라는의미를가지고있으나, 12세기말이후아랍세계에서는샤이흐 (shaykh, 장로 ) 와피르 (pir) 라고불리는스승을중심으로한추종자들의공동체또는수피들의형제조직을의미하는수피종단을일컫는용어로사용되기시작했다. 타리카쁘산뜨렌은정통성을확보하기위해계보 (silsilah) 를작성했으며, 그정점에는예언자무함마드가있었다. 19세기에메카, 메디나, 카이로, 바그다드와같은도시에서이슬람신학은물론수피즘을공부하고돌아온쁘산뜨렌끼아이 (kiai) 들은제자 (santri) 를양성해공동의사상과규범을갖춘조직을만들어나갔다 (Umiarso & Zazin 2011: ). 산뜨리는끼아이를신성한지혜를주는정신적지주로서존경해오고있으며, 끼아이는산뜨리를절대신에이르는길을지도하는과정에서항상보호해야하는알라 (Allah) 로부터위탁받은아들로간주해왔다. 이러한공동체생활을통해끼아이와산뜨리사이에는영적인관계가형성되어갔다 ( 제대식 2007: 159). 타리카쁘산뜨렌에서는새로입문한문하생들로하여금단체생활에서의행동, 디크르 (dhikr; 念誦 ), 단식, 철야기도회, 11) 마따람이슬람왕국의전성기였던술탄아궁 (Sultan Agung) 재위 ( ) 시에 300 여개의쁘산뜨렌이산재해있었다 (Saleh 1982: 6) 74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11 선배및동료들에대한예절, 영적체험단계인마깜 (makam) 12) 과할 (hal) 13) 에서취해야할행동을규정하고있었다. 재능이뛰어난산뜨리들은수학을마친후자신의고향으로돌아가하부조직의타리카쁘산뜨렌을세워각지역사회에영향력을넓혀나갔다. 이렇게시대의흐름에따라나날이발전해간타리카 14) 는자바의역사에서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모든분야에서큰영향력을행사함을물론때때로네덜란드식민정부의폭정에저항을하기도했는데, 디뽀네고로 (Diponegoro) 왕자의난 ( ) 때네덜란드식민정부에대항해강력하게저항한끼아이마조 (Kiai Madjo) 가타리카끼아이중한사람이었다 (nursyam. sunan- ampel.ac.id/?p..). 인도네시아에서 4,000여만명의무슬림회원을가진단체인엔우 (NU) 는수많은타리카를크게 2 그룹으로분류했는데, 하나는무따바라 (Mu'tabarah) 타리카이고또하나는가이루 (ghairu) 무따바라타리카 15) 이다. 알-아샤리신학, 알-가잘리의수피즘, 4개의순니율법학파중하나를추종하고있는엔우 (NU) 는순나수피즘을정립하기위해 1950년중부자바쁘깔롱안 (Pekalongan) 에서열린엔우총회의결의에따라 30개의타리카만무따바라타리카인정하였다 (pesantrenonlinenusantara.blogspo...). 12) 신과의합일을이루는과정에서인간이주체가되어노력하는의지와행위의단계 13) 마깜의다음단계로, 신이내려주는은혜의상태 14) 자바사회에서자장오래된타리카종파는 17 세기초에들어온것으로추정되는타리카꿔다리야 (Qadariyyah) 와타리카나끄샤반디야 (Naq- shabandiyyah) 가있으며, 동부자바에는대표적인타리카집단으로샤쓰싸리야 (Syaththariyyah), 쉬디끼야 (Shiddigiyyah), 그리고와히디야 (Wahidiyyah) 가있다 (Koentjaraningrat 1994: ). 15) 예언자무함마드의하디스를절대적으로신뢰하면무따바라타리카이고, 신뢰하지않으면가이루무따바라타리카로분류된다 (eprints. undip. ac.id/13041/1/nancy_indah.pdf).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75

12 Ⅲ. 신인합일사상과팔사피수피 자바인들의일상생활을들여다보면이슬람계율을실행하고있는무슬림과꺼자웬계층으로나눠져있음을알수있다. 지역에따라차이가있지만알피안 (Alfian) 16) 이조사한자료에따르면자바인의과반수이상이꺼자웬을믿고있는것으로나타나있다. 자바인들은꺼자웬을토속신앙, 힌두 불교, 이슬람적인요소가혼용되어교리의순수성을상실한독특한형태의종교그자체로인식하거나조상대대로물려받은하나의문화유산으로생각하고있다. 이러한현상은자바인들의의식내면에마눙갈링까울라구스띠 (Manunggaling Kawula Gusti) 17) 를추구하고자하는사고가깔려있기때문이다. 다시말해, 자바인들은일반적으로그들의신앙적행위를합리화시켜준시띠저나르 (Siti Jenar) 의가르침에영향을많이받아어떠한종교를가지고있느냐하는것보다그들의삶의궁극적인목표인하느님에게로돌아가기위한노력또는신인합일에더많은비중을두고있다 ( 제대식 2009: ). 자바사회가꺼자웬적으로변화하는데있어사상정립에크게기여를한사람은시티저나르를비롯하여함자빤수리 (Hamzah Fansuri) 와그의제자인삼수딘수마뜨라니 (Syamsuddin S.) 를들수있다. 씨띠저나르가알-할라즈 (Al-Hallaj) 의훌룰사상의영향을받은반면 (Tebba 2008: 10), 함자빤수리는이슬람철학에서 16) 정치학자알피안은 1977 년자바여러지역의산트리와꺼자웬의분포도를조사하였는데, 블리따르 (Blitar) 군 ( 郡 ) 의경우꺼자웬이 68.46% 산뜨리는 29.13% 였다고한다. 물론이자료는지역에따라약간차이를보이고있다. 과거부터교역중심지이었던자바섬북부항구도시에는 14 세기부터이슬람의영향을직접받은관계로산뜨리의분포가많으며, 힌두 불교문화가찬란한꽃을피웠던자바내륙지방으로들어갈수록꺼자웬이많은것으로나와있다 (Koencharaningrat 1994, 참조 ). 17) 인간이물질적인욕망에서벗어나면신인일체 ( 神人一體 ) 를이룰수있다 ( 와흐다할우주드 ) 는사상. 76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13 의존재론, 인식론, 신지학 (theosophy) 18) 을종합한이븐알-아라비 (Ibu al -Arabi) 19) 의존재일원론 ( 存在一元論 ) 20) 의영향을받았으며, 삼수딘수마뜨라니는존재일원론에서변형된알라의 7개면모 ( 마르따밧뚜주, martabat tujuh) 사상을전파하였다. 알-하라즈에의하면절대자 (Allah) 는신성 ( 神性 : lahut) 과인간 18) 신지학이라는용어는그리스어 테오스 (theos: 신 ) 와소피아 (sophia: 지혜 ) 라는단어의합성어로, 신의지혜 라는의미이다. 신을체험하거나신과의합일에의해서신을직관적으로인식할수있다고주장하는신비설을말한다. 이와같은신비적인식은생활상의지혜나일반인능력초월하는것이다. 신지학적사고는그다양성에도불구하고몇가지공통적인특징을가지고있다. 첫째, 신비적체험을강조하는것이다. 고대나현대를막론하고신지학의저자들은보다심오한영적실재가존재하며, 직관 명상 계시또는인간의정상적인의식을초월하는상태를통해이영적실재와직접접촉할수있다는데의견을같이해왔다. 둘째, 밀교주의가르침을강조한다는것이다. 그들은공통적으로내적으로숨겨진가르침과외적으로공개된가르침을구분하며, 경전의감추어진의미를해독하는데많은노력을기울인다. 현대의신지학자들은그리스도교를포함한모든역사적인세계종교들이그러한내면적인가르침을지니고있다고주장한다. 셋째, 신비현상을강조한다는것이다. 대부분의신지학적사고는초자연적인현상들이나그외의불가사의한현상들에매력을느끼고있으며, 고도의정신적이고영적인능력을얻는데애착을나타낸다. 그들은신적지혜를터득함으로써자연과인간의보다심오한존재의신비를깨달을수있다고주장한다. 넷째, 일원론을선호한다는점이다. 일원론은실재가정신이나영혼과같은한가지원리로구성된다는견해이다. 신지학적경향을지니는대부분의저자들은비의적인것과공개적인것, 현상세계와고도의영적실재, 인간과신의근본적차이를인정함으로써이원론적색채를띠면서도, 그기저를이루며모든것을포괄하는통일체가모든차이를포용한다고주장해왔다. 다섯째, 신지학적사고는인도의 < 베다 > 를이슬람의수피즘, 불교, 도교를비롯하여아시아의사상과동일시되는종교철학적관념들에대한친화성을보인다 (preview. 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56985). 19) 초기의이슬람신비주의는철학보다윤리적인면이강조되었으나, 그는알가잘리가부정한신플라톤주의철학을신비주의에도입했기때문에항상정통울라마 ( 법학자와신학자 ) 로부터이단시되었다. 20) 존재일원론은알라만이실제로존재하고있으며다른모든삼라만상은실제로존재하지않거나알라의일부일뿐이라는사상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77

14 성 ( 人間性 :nasut) 을동시에가지고있으며, 인간내면에도신성과인간성이존재한다고하였다. 내면세계의정화를통해인간의몸속에내재되어있는인간성이사라지고 (fana) 나면절대자가그몸속에자리잡기위해들어옴 (baqa) 으로써절대자의혼 ( 신성 ) 과인간의영혼 ( 신성 ) 이인간의몸속에합일된다는개념이훌룰사상이다. 훌룰이아부야지드의이티하드 (Ittihad)) 와다른점은이티하드는신일합일이후인간의신성마저사라지고남아있는것은오직절대자의신성뿐인반면, 훌룰은비록합일을이루고있지만절대자의신성과인간의신성이공존하고있다는것이다. 따라서알-하라즈가말한 Ana Al-Haqq( 내가진리니라, 내가하느님이니라 ) 는무아경 (ecstasy) 상태에서알-하라즈의영혼이말한것이아니라알-하라즈몸속에자리잡고있던절대자의혼이말했다고그의추종자들은주장하고있다. 훌룰사상이누구에의해어떤경로로자바사회, 특히시티저나르에게전해졌는지에대한사료는전해지지않고있다. 다만구비문학 (serat) 과자바연대기 (babat Jawa) 에의하면시띠저나르가페르시아와구자랏 (Gujarat) 에서시아울라마 (ulama Syiah) 에게수피즘을배웠다고알려져있다. 시띠저나르는삶과죽음, 천국과지옥, 절대자의본질 (Zat Tuhan) 에서순니수피인왈리송오측과대립하였다. 시띠저나르는인간의현세를죽음이라하고, 일반적으로말하는죽음이야말로바로영원한삶의시작이라고역설하였다. 따라서살아있는자신은이슬람율법이나모든형태의세속법에저촉을받지않는다고주장하였다. 또한현세에서는이슬람의 5 대원칙 ( 신앙고백, 예배, 금식, 헌금, 하지순례 ) 을실행할필요가없으며, 이슬람율법 (syariah) 은인간이사후 ( 死後 ) 새로운삶을시작한이후에적용된다고하였다. 현생 ( 現生 ) 에는인간이거부할수없는천국과지옥이있는데, 물질적욕망에서벗어나마음의평온을얻는것그자체가천국이고혼돈, 싫증, 불안함이바로지옥이라고하였다. 또한순니수피 78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15 추종자들이사후에천국에들수있도록예배를드리고있지만사후세계에는천국이없기때문에예배를드릴필요가없고, 행운 (rezeki) 을얻기위한예배또한절대자는받아들이지않는다는것이다. 절대자에대한헌신적인사랑만이절대자에게다가갈수있는길임을강조하였다. 그리고현세의천국은일순간존립할뿐이고인간과자연은틀림없이파괴된다고하였다. 시띠저나르가주장한 내가알라이고, 알라가나이니라. 보아라! 알라가내안에있고, 나는알라안에있느니라 (aku adalah Allah, Allah adalah aku. Lihatlah! Allah ada dalam diriku, aku ada dalam diri Allah)" 라는의미는자신이절대자라는의미가아니라, 자신의영혼이절대자의신성 ( 神性 ) 과합일하였다는것이었다. 신비체험을통해독특한존재론적세계관을완성시켰다고평가받고있는이븐알-아라비 ( ) 가시티저나르에게영향을끼쳤다는기록은찾아볼수없다 (filsafat.kompasiana.com/./ tasawu..). 하지만시띠저나르의주장은이븐알-아라비의존재일원론 (wujudiyah) 과거의일치하고있다. 이븐알-아라비수피철학의핵심인존재일원론은우주의모든삼라만상이근본적으로하나라는것을의미한다. 이븐알-아라비의역작인 지혜의보석 (Fusus al-hikam' 에의하면꾸란에언급된알라는두가지면모를동시에가지고있다고한다 (Abdillah 2011: 101). 그첫째는절대존재로초월적인면모 ( 아하디야, Ahadiyah) 이며, 둘째는주님으로서의면모 ( 루부비야, Rububiyah) 로이세상에현현되어우주만물을주관하며숭배의대상이된다. 또한그는인간과우주의창조를루부비야로서의알라가자신의모습을드러내는과정의결과물이라설명하였다. 이븐알-아라비가말한존재일원론은이처럼알라가어떤특정한속성을통해현현함으로써창조의과정이이루어졌다고말하고있다. 그리고알라의속성이현현된것가운데최고의존재는인간원형 ( 原型 ) 인데, 그는이를완전한인간 (al-insan al-kamal) 이라불렀다. 알라의형상대로만들어진완전한인간은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79

16 알라의본성이완벽하게현현된존재로서알라와완전히닮게창조되었다 ( 김정명 2012: ). 이븐알-아라비에따르면, 우리가현실이라고부르는이세상은환상일뿐이며진실한존재 (wujud) 가아니라는것이다. 그리고이세상의모든존재는상상속에존재하는또다른상상이며이세상모든인간들은잠을자고있기때문에죽는순간이바로그잠에서깨어나는순간이라고말하고있다. 여기서말하는죽음이란육체적죽음이아닌 무아 ( 無我 fana)' 적인신비로운체험을의미하고있다 ( 이원삼 2006: ). 또한그에의하면, 영적단계에올라간수피들에게는죽음이아무의미가없다. 이는그들이영원에서궁극적으로이루게될신과의합일에이르렀기때문에다. 따라서만일꾸란이부활을강조한다면그것은오직이삶에서아직신의역량에미치지못한사람들만을위한것이될것이라하였다. 이븐알-알라비의존재일원론은그의제자인알-질리 (al-zili, )) 와인도의수피철학자인알-부르한푸리 (al-burhanfuri,?-1620) 의해변형되었다. 알-질리는 완전한인간 (al-insan al- Kamal) 이라는저서를통해알라가 5개의면모로가지고있다고주장하였으며, 알-부르한푸리는알라가 7개의면모를지녔다는 마르따밧뚜주 (martabat tujuh) 21) 사상으로발전시켰다 (Abdillah 2011: 102). 인도네시아에서처음이븐알-아라비의와흐다할우주드사상을전파한사람은 16세기말에아쩨 (Aceh) 이슬람왕국에서왕의고문역을맡았던함자빤수리로알려져있다. 이슬람신학자이자수피인그는이란에서이븐알-아라비의존재일원론을계승하고있던이라끼 (Iraqi) 로부터수피즘팔사피를배웠다. 그에의하면절대 21) Ahadiyah( 알라의실재 ), Wahda( 무함마드의실재 ), Wahidiyya( 아담의실재 ), Alam al-arwah( 영혼의본질 ), Alam al-mitsal( 모든유형의본질 ), Alam al-ajsam( 신체의본질 ), dan Alam al-insan( 인간의본질 ). 80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17 자만이존재할뿐우주만물은절대자의현현이라하였다. 마르따밧뚜주사상은함자빤수리의제자인삼수딘수마뜨라니 (? ) 에의해아쩨이슬람왕국에전해졌다. 이븐알-아라비의존재일원론이초기와다르게자바사회의쁘산뜨렌에서외면당한데반해, 삼수딘이전한마르따밧뚜주사상은알-신낄리 (al-sinkili) 제자들이세운샤따리아 (Syatariyah) 타리키쁘산뜨렌에서의교육과저서를통해수마트라는물론자바로확산되어갔다. Ⅳ. 꺼자웬으로의변형과정 오늘날자바사회는종교적혼합성을이루고있는데다양하고도서로모순되는신앙과제의 ( 祭儀 ) 들을그대로지니고있다. 어떤의미에서주술적, 미신적인애니미즘에서부터고상하고추상적인철학체계에이르기까지다양한종교적성향을나타내고있다고할수있다. 종교의혼합성과관련해서꾼짜라닝랏은자바사회에산뜨리외에하느님 (Allah) 의존재와무함맏이하느님의예언자라는사실및쿠란에나와있는알라의계시내용을알고있을뿐만아니라눈에보이지않는정령의존재와그들이지니고있는초자연적인힘을믿고있는사회계층이있는데, 이들의신앙을꺼자웬이라고설명하고있다 (Koentjaraningrat 1994: ; 1995: ). 꺼자웬적인사고를가지고있는사람들은이슬람교리이외에도힌두 불교사상과수피즘이혼합된신비주의적 (mystic) 에대한확신을가지고있다. 18세기말에자바사회에큰영향을끼친쁘리야이 (priyayi) 文人들은도덕성, 예절, 신비주의, 예언, 점성술, 연대기등의내용을담고있는그들의고전작품을통해꺼자웬개념에대해초석을다졌다고하였다. 쁘리야이들은또한라마야나와마하바라따등과같은인도의서사시에서발췌한이야기속의주인공들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81

18 을왕손과귀족들의조상인양합리화시켰다. 이는왕권보호를위해서민계층인옹찔릭 (wong cilik) 으로하여금그들의권위에절대적으로복종시키기위함이라할수있다 (Simuh 1995: 142). 욕야까르따 (Yogyakarta) 왕궁에서는현재에도매년수로 (Suro) 달에왕들이따고다니던마차 (Kerta Nyai Jimat) 를씻는의식을공개적으로갖는데많은시골주민들은아직도마차를씻은물이만병통치약또는우환에서벗어나게해준다고믿고있다 (Koentjaraningrat 1995: 349). 꺼자웬은이슬람교가자바섬전지역으로전파되기시작했을때자연숭배, 조상숭배, 샤머니즘등의형태로유지되고있는기존의민간신앙과문화변용을이룬힌두 불교의사상에물들어있던자바인들에게보다쉽게접근한결과로만들어진산물이라고할수있다. 다시말해자바인들의생활풍습을너무포용하다보니기존의신비주의에바탕을두고있던관습과이슬람수피즘이접목된형태의신앙또는문화유산이된것이다. 자연숭배, 조상숭배, 샤머니즘에물들어있던자바사회가처음종교적혼합성을보인것은싱하사리 (Singhasari) 왕조의까르따느가라 (Kartanegara, 재위 : ) 왕에의해서였다. 그는그당시자바사회의상류층을중심으로믿고있던힌두교와불교의밀교 ( 密敎 ) 적인종파인탄트라야나 (tantrayana) 사상을통합하여쉬와-부다 (Shiwa- Buddha) 종교를만들었다 (Kartodirdjo 1975: 256; Shihab 2009: 4-5) 22). 중부자바를 8~9세기동안통치한왕조는힌두쉬와사상을신봉하고있던구 ( 舊 ) 마따람 (Mataram Kuno) 왕조외에도대승불교를믿고있던사이렌드라 (Sailendra) 왕조가있었다. 밀교적인탄트라야나가어떤경로를통해싱오사리 22) 묵띠 (Mukti) 는자바사회에쉬와사상과탄트라야나사상이합쳐진것은 11 세기에동부자바를통치하고있던꺼디리 (Kediri) 왕국때이었다고주장하고있다 (Mukti 1995: 114). 하지만많은역사학자들은싱오사리왕조때통합되었다고주장하고있다. 82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19 왕조에전파되었는지에대한기록은남아있지않다. 그후쉬와- 불교사상은자바역사상가장찬란한문화의꽃을피웠다고평가되고있는마자빠힛 (Majapahit) 왕조 23) 에의해계승되었다. 당시자바사회에서종교문화가발전할수있었던것은성직자가아닌자바지식층의노력때문이었다. 자바귀족과문인관료들은쉬와-불교의신비적인요소가담긴설화를창작하여그림자극의변사로하여금이야기를전하도록하였다. 가믈란악기연주와함께어우러진그림자공연은귀족층은물론하층민들이가장즐겨하던예술이었다. 마자빠힛왕조쇠퇴기에쉬와-불교사상을신봉하는지역의축소는순니이슬람의영향력확대와직접적인연관이있다. 하지만이슬람영향력이자바북부항구도시를중심으로한지역에한정되었을뿐내륙으로확산된것은아니었다. 이것은자바사회에 2개의수피즘, 다시말해순니수피즘과팔사피수피즘이거의동시대에뿌리내리고있었기때문이다. 수라바야인근의무슬림집단거주지에세워진쁘산뜨렌에서수난그레식과수난기리가교육과선교를통해가시적인성과를거두고있던상황에서자바최초의이슬람왕조인더막왕국 ( ) 건국은뚜반 (Tuban), 저빠라 (Jepara) 를비롯한인근지역에서정통이슬람교리를전파하고있던왈리송오를중심으로한순니수피들에게큰힘이되었다. 하지만순니수피즘은내륙으로확산될수없었다. 이는정력신앙과역본설을숭배하고있던자바내륙에시띠저나르의팔사피수피즘사상이급속도록전파되고있었을뿐만아니라, 수피이슬람상인들과힌두 불교사상에심취해있던지역토후들사이의경제적교류가별로없어그지역을이슬람화시키는데어려움을겪고있었다. 더욱이더막왕국의 3대왕이었던술탄뜨렁가나 (Trenggana) 가 23) 까르따느가라왕의사위인라덴위자야 (Raden Wijaya) 가세운왕조로, 1293 년에건국되어 1527 년에드막 (Demak) 이슬람왕조에의해멸망함.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83

20 전사 (1546년) 하고그의사위이자자바내륙의빠장지방토후인자까띵끼르 (Jaka Tingkir) 가왕위를승계한후에자바이슬람사회에는큰변화가일어났다. 자바사회의중심이정통이슬람사회에서힌두 불교의신비주의에와흐다할우주드사상이접목된꺼자웬사회로넘어가게된것이다. 시띠저나르의수제자로끼아긍쁭깅 (Ki Ageng Pengging) 과끼아긍슬로 (Ki Ageng Selo) 가있는데, 이들후손들이바로자바내륙지역에꺼자웬이슬람왕국인빠장 (Pajang) 왕국과마따람 (Mataram) 왕국을건설하였다. 자까띵끼르는아긍쁭깅의아들로, 왕권쟁탈에서승리함과동시에자신의영지인빠장으로더막왕국의가보들을옮겼을뿐만아니라더막왕국의이슬람전통을계승한다고하였다. 칭호또한술탄아디위자야 (Sultan Adi Wijaya) 로하였으며, 취임식에서자바이슬람의본산지중하나인그레식지역통치자였던수난기리로부터정통성을인정받았다 (Koentjaraningrat 1994: 58). 하지만그가통치하고있던지역의주산업이영농인내륙지역사회에서는꺼자웬사상을고수할뿐이슬람의유입을거부하였다. 백성들을순조롭게통치하기위해까르따너가라왕이시행하고마자빠힛 (Majapahit) 왕조가계승한쉬와-불교의통합을모방하여, 힌두 불교와이슬람의접목을시도하였을뿐만아니라시띠저나르사상을왕국의근본신앙으로정하였다 (Hamka 1961: 166). 시띠저나르의사상은빠장왕국이패망한후자바사회의새로운맹주로등장한마따람왕국에서도중심사상으로채택되었는데, 현재까지자바문화의지주역할을하고있는욕야까르따왕국와솔로 (Solo) 왕국이바로이마따람왕국에서분리되었다. 시띠저나르의또다른수제자인끼아긍슬로의손자인끼아긍뻐마나한 (Ki Ageng Pemanahan) 은반란을진압한공로로빠장왕국의술탄아디위자야로부터족자까르따인근인꼬따거대 (Kota Gede) 지역을하사받았으며, 그의아들인빠넘바한세노빠띠 (Panam- bahan Senopati) 는빠장왕국의영향력에서완전히벗어나새로운왕국인 84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21 마따람왕국을건설한것이다 (Hamka 1961: 167). 종교적으로혼합된형태로가고있던자바사회는마따람까자웬이슬람왕조의 3대왕인술탄아궁 (Sultan Agung; 재위 ) 에의해보다혼합된형태의사회로형성되어졌다. 당시왕궁의업무중종교의식집전, 새로운왕의등극행사, 왕족에대한종교교육등과같은종교와관련된업무는뻥훌루 (penghulu) 라고불리우는이슬람학자들이관장하였는데, 이들은대개왕궁근처에있는마스짓에서거주하였다. 한편문학, 전통풍습, 예술, 연대기저술에관한업무는뿌장가 (pujangga) 라고불리우는문인들이주관하였는데, 이들은대체로힌두 불교의신비주의에매료되어있었다 (Notosusanto 1979: 49). 이들두집단간의갈등이극도로표면화됨에따라술탄아궁은복잡다양한뿌장가들의사고 ( 思考 ) 에이슬람교리를접목시키려고노력하였다. 술탄아궁에의해문화변용된대표적업적은기존의자바력 ( 曆 ) 을이슬람력 ( 曆 ) 에맞춘것이다. 술탄아궁이행한문화접목노력은이슬람의수피즘이뿌장가들이추구하는신비주의와근원이유사하기때문에뿌장가집단뿐만뻥훌루에의해무리없이받아들여졌다 (Simuh 1995: 21). 자바의전통문화와이슬람요소가혼합된꺼자웬이슬람문학작품들이뿌장가들에의해집필되었는데, 그대표적작품중하나가깐다 (Kandah) 설화문학 ( 說話文學 ) 24) 이다. 동양학자인드루웨스 (Drewes) 에의하면, 욕야까르따왕국이수라까르따 (Surakarta) 왕국으로부터분리된 (1755년) 이후인 1757 년~1881년사이에자바문학의전성기가이루어졌다고하였다. 이시기의뿌장가들은도덕성, 예절, 신비주의, 예언, 점성술, 연대 24) 자바의왕들을신격화 ( 神格化 ) 하기위해힌두교의신화와이슬람예언자의전기 ( 傳꾼 ) 를혼합하여만들설화문학인데, 자바왕들의조상은아담 (Adam) 의피와힌두교신의피가섞인신성한사람이었다는내용을담고있다 (Shihab 2009: 236; Simuh 1988: 24-25).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85

22 기등의내용을담고있는그들의고전작품을통해꺼자웬개념에대한초석을다졌는데, 그대표적인물이 50여꺼자웬문학작품을저술한롱고와르시또 (Ronggowarsito) 25) 이다 (Shihab 2009: ). 롱고와르시또는자신의문학작품들을통해꺼자웬사상을정립하였으며, 이사상은자바사회에서쉽게볼수있는와양 (wayang) 공연통해자바인들에게전달되고있는데그영향력은지대하다고할수있다. 그람자라는뜻을지닌와양은신화, 전설, 종교, 철학, 도덕등의내용을각색한것이며자바사회에서와양공연을자주하는것은가정의평안을기원하고재난이나질병에서벗어나고자하는일종의종교의식이기때문이다. 다시말해자바인들은기원전부터자신들의주변에초자연적인힘을가진악령의존재를믿어왔으며, 우환을피하기위해제물 ( 祭物 ) 바치는일을생활화하고있다 (Koentjaraningrat 1995: 347; Mulyono 1978: 42-43). Ⅴ. 일상생활을통해표출되고있는종교관 자바인들은인간생활의불행이초자연적인힘에대한부주의에서비롯되었으므로항상심신을단정히하고예의를갖추어야한다는것이다. 따라서자바인들의생활관습은다분히샤만적인성격을띠고있으며의식세계또한항상불가사의한세계와연계되어있다. 자연그자체를숭배하고있지는않지만, 인간이살고있는대자연속에는불가사의하고신묘한정령 (mahluk halus) 이있어인간 25) 롱고와르시또는빠장왕국의왕손으로, 그의증조부인야사디뿌로 1 세는물론 2 세인조부또한빠꾸부오노 (Pakubuono) Ⅳ 왕의영웅담을저술하였다. 또한그는빠꾸부오노 Ⅳ 의사위인끼아이끄산브사리 (Kyai Kesan Besari) 로마루따밧뚜주사상을심취되어있었다 (Abdillah 2011: 105). 86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23 들에게화복을가져다준다고믿고있다. 또한이러한정령들은대개신성하고한적한곳에서거주하지만, 유명한위인들이사용하던보검, 창, 방패, 수례등과같은가보에도들어있다고생각하고있다. 자바사회에서손쉽게접할수있는퇴마사 ( 자바인들은두꾼이라고칭함 ) 은동북아시아의샤만과마찬가지로육신의해체를통해불가사의한세계 (dunia gaib) 와접신할수있는능력을가지고있다. 또한그들은의료기술을사용하지않고초능력 (kekuatan sakti) 으로환자를치료할수있는영험술을지니고있다. 다만동북아시아의샤만과다른점은그들의육신안으로정령이나혼백을불러들이지는않는다는것이다 26). 일반적으로꺼자웬계층의자바인들은인간사회에서일어나는혼란과고통의원인은조상의혼백과그들의주변세계에서초자연적인힘을발휘하여인간에게겁을주는므므디 (memedi), 인간의몸속에들어가미친증세를일으키는 (kesurupan) 를름붓 (lelembut), 노인얼굴을한아기정령뚜율 (tuyul), 인간의형상을한진 (jin) 등과같은정령 (Mahasin 1983: 19-20; Koentjaraningrat 1994: 347) 이분노하고있기때문이라고생각하고있다. 따라서그들을회유하기위해서는고행과단식을행하고, 절제된행동을하며, 특정한음식을가려서먹고, 슬라마딴의식및서사젠을바치는일과같은종교적행사를가져야한다고믿고있다. 26) 악령인를름붓이인간의몸속으로들어가괴롭히는대상은주로심한정신적충격을받았거나심신이허약한사람이며, 환자들을치유시키기위해서두꾼들이악령을자신의몸속으로불러들이지는않는다. 다만두꾼들의주술적신통력으로악령들을환자의몸에서떨어져나가게한다. 28) 자바인들은집안행사를웨똔 (weton: 자바력의 1 주일인빠사란 5 일과태양력 1 주일을혼합하여만든달 ) 중특정한날을잡아행한다. 자바력은 1 주일이 5 일인데빠잉 (Pahing), 뽄 (Pon), 와게 (Wage), 끌리원 (Kliwon), 르기 (legi) 의순서로되어있으며, 이것에태양력 1 주일인 7 일을곱하면 1 라빤 (lapan: 35) 이되고 35 가지유형의날짜가나온다.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87

24 일명끈두리 (kenduri) 라고불리어지는슬라마딴의식은꺼자웬계층은물론전통보수적인산뜨리계층에이르기까지폭넓게행해지고있는데, 특히할례행사때슬라마딴을하는것은이슬람의영향을받은자바사회의통과의례 ( 通過儀禮 ) 중하나이다. 이슬라마딴의식은일상생활에나타나고있는사건에따라 4종류로분류할수있다. (1) 임신 7개월, 출산, 최초로머리카락자르는날, 처음으로땅을밟는날, 귀뚫는날, 할례, 결혼, 사망, 추모제와같은통과의례의식 ; (2) 마을청소 (bersih desa), 농경지정지작업및추수후에행하는의식 ; (3) 이슬람명절과관련있는날, 특히마울릿나비 (Maulid Nabi: 무함마드탄신일 ) 나이슬람력으로첫째달인수로 (Suro) 달주맛끌리원 (Jumat kliwon) 같은특정한날에행하는의식 ; (4) 장거리여행, 새집으로이사, 액막이, 병회복을전제로한약속이행과같은불특정한날에하는의식이있다 (Koentjaraningrat 1995: 348). 자바인들이슬라마딴이나서사젠행사같은종교의식을행하는궁극적인의도는안전과번영을취하고자하는것이다. 이러한의식을통해얻고자하는것을서로교환하는데인간이조상이나정령을숭배하는뜻으로제물 ( 祭物 ) 을바치면, 그보답으로인간이원하는것을준다고믿고있다. 자바인들은임종이다가왔을때생전에좋아하던사람이나물건을의도적으로멀리하는경향이있는데, 이는이승에미련이남아있으면저승으로떠나기가쉽지않고인간의근원인하느님에게가는데많은역경이있다고믿기때문이다. 죽음과관련된미신적관습 (takhayul) 이많은데, 토요일에사망하면유족들은기와를뽑아영혼이지붕을통해서빠져나가게한다 (Hardjowirogo 1995: ; Bratawidjaja 1996: 135). 또한사고로인해사람이죽으면바로저승으로가는것이아니라오랜방랑생활을하며떠돌고있다고믿으며그들을위해서사젠을바치고극락세계에가라고축원한다. 자바인들은사람이타계하더라도계속해서이승을왕래 88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25 할수있다고확신하며친지들을비롯하여이웃들과추모제를지낸다. 자바사회에서장례식과고인에대한추모제는모든계층에서이루어지고있는데, 슬라마딴의식은그들의신앙에따라방법이다르다. 꺼자웬계층은사망한날 (surtanah), 3일째 (nelung dina), 7 일째 (mitung dina), 40일째 (matang puluh dina), 100일째 (nyatus dina) 슬라마딴의식을갖는데준비하는음식이각각다르다, 그리고천일째 (nyewu dina) 는마지막추모제를갖는데이때꽃을담은물에비둘기한쌍을목욕시키고꽃을목에걸어준뒤제물로이용하는데이는천국에타고갈수레를상징한다 (Bratawidjaja 1996: 11-37). 싼뜨리계층또한장례식과추모제를하되, 꺼자웬층과다른점은사망한날에는슬라마딴 (Selamatan Surtanah) 를하지않고하관때고인의명복을비는의미에서 2 라캇 ( 이슬람식 ( 式 ) 절 ) 예배만한다 ((Koentjaraningrat 1994: 396).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자바인들의생활관습은샤만적인특성을지니고의식세계는항상불가사의한세계와연계되어있다. 또한인간의근원인하느님에게로돌아가영원한삶을누리기위해서는육체적으로나정신적으로또는내면세계나외면세계의모든활동에있어최선을다해야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해, 인간의궁극적의무는신인일체를이루는것이며인간은자신을하느님의종복으로써몸을바쳐야한다는것이다 (Mulder 1984: 114). 이를위해자바인들은물질적욕망에서벗어나마음의평온을유지하고자노력하고있으며, 일상생활속에서일어날수있는다른사람들과의갈등및불화를지양하고협의를통해문제점들을해결하고자한다.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89

26 Ⅵ. 결론 종교적혼합성을이루고있는자바사회는힌두교의초기형태인브라만교 (Brahmanism) 처럼놀랄만한포용력을가지고있어서, 다양하고도서로모순되는신앙과제의 ( 祭儀 ) 들을그대로지니고있다. 어떤의미에서주술적, 미신적인애니미즘에서부터고상하고추상적인철학체계에이르기까지의다양한종교적성향을나타내고있다고할수있다. 이러한현상은인도네시아정부가허용하고있는종교들이과거자바사회에뿌리를내리면서자바인들의의식세계에각각많은영향을미쳤기때문이다. 따라서획일된신앙이자바인들의정통신앙의표준이된적은없다. 그러면서도자바인들의종교적인사고를통일시킬수있는것은수빠를란 (Suparlan) 이강조하는것처럼그들내면세계의밑바탕에깔려있는본질그자체인 인간은어디에서왔으며, 현재는누구이며, 그가추구하고자하는생의궁극적인목표는무엇인가? 하는의식이있기때문이다 (Mahasin 1983: Ⅻ-ⅩⅢ). 그리고바로이러한의식때문에꺼자웬계층은대체로인도네시아정부가포고령을통해지정한 6개의종교중하나를별다른거부감없이선택하여왔다. 꺼자웬계층중일부는단체를결성하여영향력을넓혀오고있지만이슬람단체처럼조직화되지못하고있다. 이는꺼자웬계층의태생적특질과인도네시아정부의대이슬람정책때문이다. 꺼자웬계층은대개무슨종교를가지고있느냐보다는삶의궁극적목적인마음의평안을중시하는경향과자신의주장을강하게나타내지못하고타인과쉽게타협하는사고때문에내부적으로강한결속력을갖지못하고있다. 꺼자웬계층이최초로조직화된것은 19세기말에일어난메시아기대사상인라뚜아딜 (ratu adil) 저항운동에서비롯되었다. 네덜란드식민정부가시행한따남빡사 (tanam paksa 强制栽培 ) 제도로인해발생한대기근과네덜란드식민정부의폭정및행정관료로 90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27 전락한쁘리야이들의횡포는배고픔과질병에시달리고있는많은농민들로하여금메시아니즘에빠지게만들었다.(Notosu- santo 1979: ; Kartodirdjo 1975: 67-68). 비록누르하킴저항운동 (Gerakan Nur Hakim: ) 과말랑주다저항운동 (Gerakan Malangjuda: ) 이네덜란드식민정부의진압으로실패하였지만 (Poesponegoro & Notosusanto 1993: 438), 꺼자웬계층이 20세기초단체를결성하여체계적인조직으로성장할수있게끔영감을주었다. 꺼자웬계층이조직적으로단체를결성한시기는 1930년대이었다. 네덜란드식민통치시기였던이당시는민족주의계열과이슬람주의계열이정국의주도권을다투고있었고, 꺼자웬계층이조직한단체는소규모로명맥을유지해오고있었다. 인도네시아의독립선포후극도로혼란한시기였던혁명기 ( ), 의회민주주의경험기 ( ) 와군부가현실정치에참여하는교도민주주의 ( ) 를거치면서, 꺼자웬계층이결성한끄바디난 (kebatinan) 단체들은정치권의주목을받기시작하였다. 수카르노 (Soekarno) 의교도민주주의를뒷받침하고있던공산당은농촌지역에서인도네시아최대이슬람단체인엔우 (NU) 와경쟁을하면서이슬람세력을약화시킬목적으로꺼자웬문화확산운동을전개하였다. 인도네시아최초의끄바띠난단체총회는 1955년 8월중부자바의스마랑 (Semarang) 에서 70여단체가모인가운데열렸으며, 그이듬해수라까르따 (Surakarta) 에서개최된제 2차총회에서는 100 여개단체에서 2,000 여명의대표자들이참석한가운데인도네시아끄바띠난총연합회 BKKI(Badan Kongres Kebatinan Indonesia) 결성과함께옹소너고로 (Wongsonegoro) 를회장으로선출하였으며, 1963년-1964년에 BKKI에등록된단체는 360여개 27) 로늘어났다. BKKI는 1970년부터총연합회 (Badan Kongres) 27) 끄바띠난집단의대부분은회원이 200명내외이지만, 1000명이넘는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91

28 대신전국협의회 (Musyawarah Nasional) 라는명칭을사용함과동시에신앙협력사무국 SKK(Sekretariat Kerjasama Kepercayaan) 을설치하였으며, 끄바띠난단체들을합법화시키기위해끄바띠난이라는용어대신헌법제 29조 2항에명기된 끄쁘르짜야안 (kepercayaan) 이라는용어를쓰기시작하였다. 이는위의제 2항에명기된 국가는모든국민들에게각자의종교를신봉하고자신의종교와자신의신앙적의무를이행할자유를보장한다 (Negara menjamin kemerdekaan tiap-tiap penduduk untuk memeluk agamanya masing- masing dan untuk beribadat menurut agamanya dan kepercayaannya itu) 에서보듯이, 신앙 의의미를지닌끄쁘르짜야안 28) 이헌법상에있어종교와동일선상에놓여있을뿐만아니라종교와는별도로또다른정신문화의한체계로인정될수있다고판단했기때문이다. 공산당쿠데타를진압 (1965년 10월 1일 ) 하고권력을장악한수하르토 (Soeharto) 와꺼자웬성향의군부실세들은이슬람세력의부상을경계하여끄바띠난단체들이세력화할수있도록정책적으로뒷받침 (1973년-1984년) 해주었다. 교육기관은물론언론을통해꺼자웬문화확산정책을시행하였다. 1973년수하르토의승인하에 MPR는끄쁘르짜야안단체들을합법화시켰으며, 1978년에개최된 MPR에서는인도네시아이슬람세력을대변하고있던 PPP 의강력한반발로종교화되지는못하였지만, 끄쁘르짜야안업무를 집단들도있다. 대표적인집단으로 19 세기말에세워진하르다뿌사라 (Hardapusara), 국내외 87 개의지부를두고있는수붓 (Subud), 5 만여명의회원을가진빵에스뚜 (Pangestu), 12 만명의회원을가진빠구유반수마라 (Paguyuban Sumarah), 그리고농부들이나도시근로자들이다수를차지하고있는삽따다르마 (Sapta Darma) 를들수있다 (Koentjaraningrat 1994: ; Rahnip 1997: 145). 28) 1988 년처음발간되어거의매년개정되어온인도네시아어대사전 (Kamus Besar Bahasa Indonesia) 에의하면, 끄쁘르짜얀 은신앙이라는의미이외에도 5 개의공식적인종교에포함되지않는종교체계에관한명칭 이라는뜻을지니고있다. 92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29 다루는국 ( 局 ) 을교육문화성에별도로개설하였다. 수하르토정권의꺼자웬정책은 1980년대말부터확연히달라졌다. 수하르토일가의부정부패와장기집권에군부가반발하자, 이를견제하기위해그후 10년동안이슬람포용정책이시행되면서끄쁘르짜야안관련업무는명맥만유지되어왔다. 수하르토정권몰락후인 1998년국민협의회 (MPR) 에서이슬람정치세력의제안으로끄쁘르짜야안의업무는관광성으로이관됨과동시에끄쁘르짜야안단체들은국가가인정하는당시의 5개종교안에귀속되었다, 민주화전환기를거쳐현재에이르는동안이슬람세력의영향력확대로끄쁘르짜야안단체들의활동이많이위축되었지만, 자바인들의운명론적사고가그들의내면세계에자리잡고있고그들의전통적생활관습에대한자긍심이사라지지않는한꺼자웬계층은존속될것이다. 오히려물질문명을선호하는현대사회에서엄격한계율실행을강조하고있는이슬람보다마음만으로도신앙생활을영위할수있는꺼자웬이슬람이늘고있는것은당연한귀결일것이다. 주제어 : 자바수피즘, 순니수피, 신인합일사상, 팔사피수피, 까자웬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93

30 < 참고문헌 > 김정명, (2011), 알가잘리의철학자의부조리, 철학과현실, 제 91호, 페이지 김정명 / 손주영외, (2012), 1400년이슬람문명의길을걷다, 서울 : 프라하. 박성은, (2008), 알가잘리의신과인간의관계, 기독교철학 7 호, 페이지 이원삼, (2006), 이븐아라비의존재론적세계관, 중동연구제 25권 2호, 페이지 제대식, (2007), 인도네시아의권력투쟁과 NU의정치성향, 한국이슬람학회논총제17-1집, 페이지 , (2009), 꺼자웬에관한연구, 한국이슬람논총제 19-3 집, 페이지 Abdillah, Ali M, (2011), Tasawuf Kontemporer Nusantara: Integrasi Tasawuf Ibn Arabi dan Al-Ghazali, Jakarta: Ina Publikatama. Bratawidjaja, T. Wiyasa, (1996), Upacara Tradisional Masyarakat Jawa, Jakarta: Pustaka Sinar Harapan. Hamka, (1961), Sejarah Ummat Islam Ⅳ, Jakarta: Bulan Bintang. Hadisutrisno, Budiono, (2009), Islam Kejawen, Yogyakarta: Eule Book. Helmiati, (2011), Sejarah Islam Asia Tenggara, Bandung: Nusa Media. Hardjowirogo, Marbangun, (1995), Manusia Jawa, Jakarta: Gunung Agung. Kartodirdjo, Sartono, dkk, (1975) Sejarah Nasional Indonesia II, 94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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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Interpree Book. Thaha, Nashruddin, (1979), Tokoh-Tokoh Pendidikan Islam Di ZAman Jaya, IMAM GHAZALI, IBNU CHALDUN, Jakarta: Mutiara. Tebba, Sudirman, (2008), Syekh Siti Jenar: Pengaruh Tasawuf Al-Hallaj di Jawa, Tangerang Banten: Pustaka irvan. Umiarso & Zazin, Nur, (2011), Pesantren di Tengah Arus Mutu Pendidikan, Semarang: RaSAIL Media Group. 96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33 ABSTRACT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Sufism in Java Je Dae Sik (Dept. of ASEAN Business, Youngsan University) It's possible to look at the both sides of Islam's acceptance of local folk beliefs & rituals, and indigenous religion's acceptance of Islamic doctrines in the acculturation process between indigenous religion and Islam in Javan society. It can be said that from the standpoint of the Sufis who achieved great exploits in propagating Islam into Javan society, they accepted the Javan traditional practice, which has been upheld by Javans, in order to get Islam to take root in all areas of Java while from the viewpoint of the vast majority of lower classes who have pursued spiritism and dynamism, their indigenous religion adopted the form of accepting Islam. Much of the evidence indicating the use of folk beliefs mixed with Islam and co-existence of both religions can be seen through the habit and rites projected onto their daily living. The representative ritual is selamatan called "kenduri.' Selamatan is a ritual in which participants perform ancestral rites, such as giving prayers by preparing food with their utmost sincerity, and share food with their relatives and neighbors. Particularly, the rituals performed in time of memorial services are observed by almost all groups in Java. Generally, the rituals are guided by the employees at masjid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97

34 who are skilled in reciting Qur'an called modin. Javans' ancestral worshipping is amazingly big, and they believe in not only the fact that the performance of selamatan can make ancestors' souls in after life peaceful but they also believe in the fact that those souls of ancestors bring prosperity to their descendants. This writer, under the perception that Islamic mysticism and sufism have become Javan(ized) through being grafted onto Javan mysticism in the process of their propagation and taking root in Javan society, has a shot at casting light on the transformation proces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ttempts to shed light on the process of kejawen's being naturalized to Javan society after looking into the main idea of the two sufisms prevailing in Javan society including snnni sufism and philosophical sufism. Next, this study is going to consider their view of religion through the rite of passage, which have the most important weight in daily life of Javan society among several cases of rite naturalization, especially birth, wedding ceremony, funeral ceremony, and ancestral rites, etc. Such work could be a measure to weigh up to what extent Islam has been transformed in the process of being naturalized to Javan society. In conclusion, this study is going to examine the aspect and the present status of the kejawen stratum's being collectivized. Key Words: Javanese Sufism, Sunni Sufi, Unity of God and Human Beings, Philosophical Sufi, Kejawen 98 東南亞硏究 22 권 2 호

35 논문접수일 논문심사일 게재확정일 자바수피즘 (Sufism) 의변형과정에관한연구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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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강도에따라산뜨리와꺼자웬으로분류하는것이더설득력이있다는주장들이제기되고있다 (Beatty 2001, 40-41). 꾼짜라닝랏 (Koencharaningrat) 은종교의혼합성과관련해서, 자바사회에는위에서언급된산뜨리외에알라의존재와무함마드가알라의예언자라는사실, 쿠란 (A l-

실행강도에따라산뜨리와꺼자웬으로분류하는것이더설득력이있다는주장들이제기되고있다 (Beatty 2001, 40-41). 꾼짜라닝랏 (Koencharaningrat) 은종교의혼합성과관련해서, 자바사회에는위에서언급된산뜨리외에알라의존재와무함마드가알라의예언자라는사실, 쿠란 (A l- 인도네시아자바사회의꺼자웬무슬림 제대식 ( 영산대학교아시아비즈니스학과교수 ) Ⅰ. 서론 통계상으로세계에서이슬람교인이가장많은인도네시아, 특히자바 (Java) 사회에는몇년전부터분주한현대생활에서받는스트레스를해소하고자지끼르 (zikir) 나명상을통해알라 (Allah) 에게다가가고자하는모임이늘고있다. 이는예배 (shalat), 금식 (puasa), 희사 (zak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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