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Transcription

1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lights) 방향성광원 / 평행광원 / 원거리광원 (directional lights) 점적광 (spot lights) 거리에따른빛의세기감쇠 (attenuation) Physical attenuation: I ( P I( P) = P OpenGL attenuation: Default a = 1, b = 0, c = 0 I ( P ) 0 I( P) = a+ bd + cd 2 ) 0 2 P0

2 OpenGL Lighting OpenGL 에서 lighting 을사용하려면 GL_LIGHTING 을활성화해야한다. glenable(gl_lighting); 또한, 적어도하나의광원을활성화해야한다. glenable(gl_light0); OpenGL 에서는최대 8 개의광원을지정할수있다 GL_LIGHT0,.., GL_LIGHT7 최대광원수얻기 : glgetintegerv(gl_max_lights, GLint *num_lights); OpenGL 에서 lighting 비활성화 gldisable(gl_lighting); OpenGL Light Sources 광원의속성은 gllight(..) 함수에의해지정된다. 광원은위치 (position) 와색 (color) 을갖는다. 광원의강도 (intensity) 는색의강도에의해결정된다. GLfloat position[] = {0, 1, 0, 0}; // directional light GLfloat white_color[] = {1, 1, 1, 1}; glenable(gl_light0); gllightfv(gl_light0, GL_POSITION, position); // light position gllightfv(gl_light0, GL_DIFFUSE, white_color); // light color OpenGL Light Source Position 광원은 infinite light ( 혹은 directional light) 이거나 local light ( 혹은 positional light) 이다. Infinite light source 의모든빛은같은방향을갖는다. Local light source 는공간의특정지점에서오는빛이다. 광원의위치의 4 번째값이 0 이면 infinite light (directional light) 이고, 1 이면 local light (point light) 이다. 예제 : // directional light comes from above GLfloat position0[] = {0, 1, 0, 0}; gllightfv(gl_light0, GL_POSITION, position0); // point light comes from point (0, 1, 0) GLfloat position1[] = {0, 1, 0, 1}; gllightfv(gl_light1, GL_POSITION, position1); OpenGL Light Source Position 광원의위치는현재변환 (transformation) 에영향을받는다. Light 은세계좌표계 (world coordinates system) 에서정의될수있도록카메라변환후에지정하는것이좋다. Light 은또한객체와같이변환행렬에의해움직일수있다. 예제 : // make a point light comes from position (5, 0, 7) GLfloat position[] = {0, 0, 0, 1}; glpushmatrix(); gltranslatef(5, 0, 7); gllightfv(gl_light0, GL_POSITION, position); glpopmatrix();

3 OpenGL Light Sources GL_SPOT_CUTOFF OpenGL Multiple Lights 점적 / 집중광원 (spot light source) 방향지정벡터 (spot light direction) 절단각도 (spot light cutoff) GL_SPOT_DIRECTION 높은계수 (spot light exponent) 를사용하면보다많은 spot light 생김 GLfloat direction[] = {0.0, -1.0, 0.0}; gllightfv(gl_light0, GL_SPOT_DIRECTION, direction); gllightf(gl_light0, GL_SPOT_CUTOFF, 15.0f); gllightf(gl_light0, GL_SPOT_EXPONENT, 10.0f) OpenGL 에서는 GL_LIGHT0, GL_LIGHT1,.. 등으로지정함으로써여러개의광원을동시에활성화할수있다. 최대 8 개까지의광원을사용할수있다. GLfloat position[] = {-1, 1, 2, 0}; glenable(gl_light1); gllightfv(gl_light1, GL_POSITION, position); 너무많은 light을사용하면계산량이늘어나게되고따라서렌더링속도를늦출수있다. 빛의감쇠 (attenuation): 1/(a + bd +cd 2 ) Default a = 1, b=0, c=0 gllightf(gl_light0, GL_CONSTANT_ATTENUATION, 2.0f); gllightf(gl_light0, GL_LINEAR_ATTENUATION, 1.0f); gllightf(gl_light0, GL_QUADRATIC_ATTENUATION, 0); OpenGL Materials 재질속성은표면이빛을어떻게반사하는지를나타내준다. 재질은기본적으로표면의색을말한다. 조명이활성화되면, glcolor 는무시되고재질 (material) 이대신사용된다. 재질속성은 glmaterial 함수를사용하여지정한다. glmaterialfv(face, property, value) Face: e.g. GL_FRONT, GL_BACK, GL_FRONT_AND_BACK Property: e.g. GL_AMBIENT, GL_DIFFUSE, GL_SPECULAR, GL_SHININESS, GL_EMISSION, etc Value: the reflection coefficients Nonzero GL_EMISSION makes an object appear to be giving off light of that color Example Teapot 의재질예제 Only differences in these teapots are the parameters in the modified Phong model

4 OpenGL Light Color OpenGL 에서광원은색 (color) 과강도 (intensity) 를가지고있으며, 기본값은백색이다. 우리가보는객체의색은빛의색 (light color) 과재질의색 (material color) 둘간의합성으로결정된다. 빛의색은얼마나 RGB 빛이객체에서빛나는지를말한다. 재질의색은얼마나 RGB 빛이객체에서반사되는지를말한다. White light * red material = red Red light * white material = red Red light * blue material = black Yellow light * cyan material = green OpenGL Ambient/Diffuse/Specular Light OpenGL 조명모델에서는 3 가지형태의반사광을고려함. Ambient light ( 환경광 ): 다른일반표면에서반사되어나오는빛. 장면을전반적으로밝게함. Diffuse light ( 난반사광 ): 특정방향으로진행하다가표면에닿으면모든방향으로동일하게반사됨. 관찰자의위치와무관함. 가장일반적인형태임. Specular light ( 정반사광 ): 특정방향으로진행하다가표면에닿으면한방향으로강하게반사됨. 반짝이는표면을모델링할때이용됨. OpenGL Ambient Light 환경광은간접적으로들어오는빛을시뮬레이션함. 표면의방향과는상관없이사방에일정한밝기의빛이고르게퍼져있다고가정함. 환경광효과는광원의환경광색과재질의환경광색으로지정됨. GLfloat gray[] = {0.1, 0.1, 0.1, 1}; GLfloat white[] = {1, 1, 1, 1}; gllightfv(gl_light0, GL_AMBIENT, gray); glmaterialfv(gl_front, GL_AMBIENT, white); 또한 gllightmodel 함수를사용하여전역적환경광을지정할수있음. gllightmodelfv(gl_light_model_ambient, gray); OpenGL Specular Light 정반사광은표면에반짝이는 highlights 를생성함. 정반사광의 3 가지속성 : 재질의정반사색 재질의반짝임 (shininess) 광원의정반사색 GLfloat white[] = {1, 1, 1, 1}; gllightfv(gl_light0, GL_SPECULAR, white); glmaterialfv(gl_front, GL_SPECULAR, white); glmaterialf(gl_front, GL_SHININESS, 50); GL_SHININESS값이높으면작은면적의 highlight이생성 정반사광을비활성화하고자하면, 정반사광색을검정색 (0, 0, 0) 으로지정함.

5 Surface Orientation Lighting 에서빛이표면에서얼마나반사되는지계산하기위해서 OpenGL 은표면이어느방향을향하고있는지알아야한다. 표면의방향 (surface orientation) 과빛의방향은빛의난반사광 (diffuse light) 의밝기를결정짓는다. 표면의방향 (surface orientation), 빛의방향 (light direction), 관찰자를향하는방향벡터 (direction to the viewer) 는정반사광 (specular light) 의밝기를결정짓는다. Surface Normal 표면의방향 (orientation) 은표면에수직을이루는법선벡터에의해정의된다. 면의법선벡터는 ( 벡터의길이가 1인 ) 단위벡터 (unit vector) 이어야한다. n p 2 p p 1 p 0 n (p - p 0 ) = 0 n = (p2 - p0 ) (p1 - p0 ) normalize n n/ n Vertex Normal 정점의법선벡터 그정점을공유하는근접한면의법선벡터의평균치를계산하여사용함. Normal to Sphere Implicit function of Sphere: f(x,y.z)=0 Unit Sphere: f(p)=p p-1 = 0 구의법선벡터 n = [ f/ x, f/ y, f/ z] T = p

6 OpenGL Normal OpenGL 에서면의법선벡터는 glnormal 함수로지정 OpenGL 의조명계산에서는각정점의법선벡터를사용함 예제 : glbegin(gl_triangles); glnormal3f(0, 1, 0); glvertex3f(-1, 0, 0); glnormal3f(0, 1, 0); glvertex3f(1, 0, 0); glnormal3f(0, 1, 0); glvertex3f(0, 0, 2); glend(); Advanced OpenGL Lighting OpenGL 에서제공하는 lighting 관련기능들 Spotlights Attenuation Emissive materials Two-sided lighting model Color-material mode Secondary specular color Automatic rescaling of normals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hading Shading realistic computer graphics 의첫걸음 gradation of colors 색상이부드럽게변해가야 what is needed? light : 광원 matter ( material) : 물체표면의특성 optics ( 광학 ) or physics 1 6.1 Light and Matter Light and Mat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GLUT 모델링 정 6 면체 void glutsolidcube(gldouble size); 물체겉면이칠해진형태 void glutwirecube(gldouble size); 물체뼈대만선으로표시 size : 정육면체모서리의길이 GLUT 모델링 원구 void glutsolidsphere(gldouble radiu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셋팅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헤더파일 (glut.h) Microsoft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Overview OSG Building a Scene Graph 2008 년여름 박경신 Rendering States StateSet Attribute & Modes Texture Mapping Light Materials File I/O NodeKits Text 2

Overview OSG Building a Scene Graph 2008 년여름 박경신 Rendering States StateSet Attribute & Modes Texture Mapping Light Materials File I/O NodeKits Text 2 Overview OSG Building a Scene Graph 2008 년여름 박경신 Rendering States StateSet Attribute & Modes Texture Mapping Light Materials File I/O NodeKits Text 2 Rendering State OSG는대부분의 OpenGL 함수파이프라인렌더링상태를 ( 예,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6 Texture Mapping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02 Texture Mapping 이가능한객체생성 03 고급 Texture Mapping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1. 수동 Texture Mapping 2. 자동 Texture Mapping 2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좌표변환 Pipeline 에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게임엔진 제 7 강광원과그림자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광원의종류 평면메쉬의생성방법 광원의구현 그림자의종류와구현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간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 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Light) 한방향으로무한히뻗어나가는빛.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호환 모드] ightig ightig & Shig 390 04 년봄학기 5/8/04 박경신 광원 ightig ource 에서출발 물체표면에서 흡수 Aborptio 반사 Reflectio 투과 Trmiio 또는굴절 Refrctio 물체를본다는것은우리눈으로입사하는빛에의함 물체색 : 광원, 물체, 관찰자위치, 광원과물체의특성에의해결정 ightig Moel 물리학에기반을둔렌더링방정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은면제거알고리즘중페인터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Lightig Lightig & Shig 5478 6 년가을학기 //6 박경신 광원 (Lightig ource) 에서출발 물체표면에서 흡수 (Aborptio) 반사 (Relectio) 투과 (Trmiio) 또는굴절 (Rerctio) 물체를본다는것은우리눈으로입사하는빛에의함 물체색 : 광원, 물체, 관찰자위치, 광원과물체의특성에의해결정 Lightig Moel 물리학에기반을둔렌더링방정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삼성955_965_09

삼성955_965_09 판매원-삼성전자주식회사 본 사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 3동 416번지 제조원 : (주)아이젠 삼성 디지털 비데 순간온수 세정기 사용설명서 본 제품은 국내(대한민국)용 입니다. 전원, 전압이 다른 해외에서는 품질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FOR KOREA UNIT STANDARD ONLY) 이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실되지 않도록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Shader Programming on GPU (Cg: C for graphics) 2008 년도 1 학기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임인성교수 Professor Insung Ihm Dept. of Computer Sci. & Eng.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c)2008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Insung Ihm)

More information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N과표면에서광원으로향하는광원벡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6/2/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 180 ( ) () 1,060 1,040 160 140 120 / () 1,020 1,000 980 100 960 80 940 60 920 2005.1 2005.2 2005.3 2005.4 2006.1 2006.2 2006.3 2006.4 2007.1 2007.2 2007.3 150000 () (% ) 5.5 100000 CD () 5.4 50000

More information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IT법률컨설팅 강의교안 (상) 영문계약의 이해 소프트웨어 자산관리기법 영문계약의 이해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5/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이스키를눌러서비교해보면, 단지색깔이있는원으로보이게된다. 즉, 입체감이없는형상이다. 그렇다면입체감은어떻게표현해야하는것일까? 입체감명암중학교미술시간에소묘를처음배울때구를그리며명암넣는방법을배웠을것이다. 대략 5단계정도로나눠지고하이라이트나반사광등에대해서도배웠을것이다. 하이라이트

이스키를눌러서비교해보면, 단지색깔이있는원으로보이게된다. 즉, 입체감이없는형상이다. 그렇다면입체감은어떻게표현해야하는것일까? 입체감명암중학교미술시간에소묘를처음배울때구를그리며명암넣는방법을배웠을것이다. 대략 5단계정도로나눠지고하이라이트나반사광등에대해서도배웠을것이다. 하이라이트 형상에현실감더하기 지난호에서형상을어떻게근사적으로표현하는가에대해서소개를하였다. 이번호에서는근사적으로표현된형상을어떻게더가치있게활용하는지소개하고자한다. CD 에서형상을가치있게활용한다는것은표현된형상을통해설계정보를더정확하고빨리이해할수있다는것이다. 선으로표현했던형상을좀더직관적으로이해할수있는형태로변경해보도록하자. 제1회형상정보의표현제2회형상에현실감더하기제3회다양한변환 (Transform)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 담당교수 : 임인성 )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색 이론과 색채관리 Ⅰ. Introduction( 일반색채 이론) Ⅱ. 색의 표현 ⅰ) 색상 ⅱ) 명도 ⅲ) 채도 ⅳ) 색의 종류 ⅴ) 색의 삼원색 ⅵ) 색의 사원색 Ⅲ. 색의 전달 ⅰ) 변천과정 ⅱ) Color space Ⅳ. 색의 재현 ⅰ) 가법 혼합 ⅱ) 감법 혼합 ⅲ) C.C.M System Ⅴ. 색의 관리 ⅰ) 목적 ⅱ) 적용범위 ⅲ) 색차계 ⅳ)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5. 3D View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3D View Class 의설계 3 차원그래픽의개요 Introduction Surface graphics Volume graphics Lighting and shading 3차원모델을 2차원화면에표시하는클래스 Rendering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3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3 (2009) pp.1~12 소니아 리키엘 컬렉션에 나타난 니트웨어 색채 특성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Knit Wear Shown in Sonia Rykiel s Collections 이 승 아ㆍ조 주 연ㆍ이 연

More information

Week3

Week3 2015 Week 03 / _ Assignment 1 Flow Assignment 1 Hello Processing 1. Hello,,,, 2. Shape rect() ellipse() 3. Color stroke() fill() color selector background() 4 Hello Processing 4. Interaction setup() dra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r13.artoolkit.ppt

Microsoft PowerPoint - ar13.artoolkit.ppt ARToolKit as Starting Point 2 Augmented Reality AR Library - ARToolKit Tutorials 박종승 Dept. of CSE, Univ. of Incheon jong@incheon.ac.kr http://ecl.incheon.ac.kr/ ARToolKit - Free tracking library Library

More information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6 제품의 설치방법... 10 TV를 켜려면... 15 TV를 보려면... 16 외부입력에 연결된 기기명을 설정하려면..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6 제품의 설치방법... 10 TV를 켜려면... 15 TV를 보려면... 16 외부입력에 연결된 기기명을 설정하려면.. 한 국 어 사용설명서 LED LCD MONITOR TV 사용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LED LCD MONITOR TV 모델 목록 M2280D M2380D 1 www.lg.com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More information

Backlight Unit의 광학적 특성 해석 및 Prism Sheet의 최적화 설계

Backlight Unit의 광학적 특성 해석 및 Prism Sheet의 최적화 설계 α CRT(Cathod Ray Tube) 능동 PDP(Plasma Display) ELD(electroluminescent Display) 수동 LCD LED(Light Emitting Diode) LCD Backlight unit 반사판 Diffuser sheet Reflection sheet Lamp Prism sheet Diffuser shee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Week04_DirectX9 프로그래밍의 기초2.pptx

Microsoft PowerPoint - Week04_DirectX9 프로그래밍의 기초2.pptx DirectX9 프로그래밍의기초 2 목 차 파일포맷 ID3DXBuffer 사용하기 경계볼륨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2 3D Modeler 3DS Max LightWave 3D Maya 메쉬데이터 기하정보 재질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3 .X DirectX 에서사용하는파일포맷 파일처리함수를 DirectX 가제공 파일종류 ASCII Binary Binary

More information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Classy (White & Indigo) New Classy (White & Kha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Classy (White & Indigo) New Classy (White & Kha ENEX Human Kitchen Collection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06 36 94 7002 Classy (White & Indigo) New 08 7002 Classy (White & Khaki) New 14 9001 Gran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EBO PM-10S / PM-10HT Megapixel Speed Dome Camera 2/39 3/39 4/39 5/39 6/39 7/39 8/39 ON ON 1 2 3 4 5 6 7 8 9/39 ON ON 1 2 3 4 10/39 ON ON 1 2 3 4 11/39 12/39 13/39 14/39 15/39 Meg gapixel Speed Dome Camera

More information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Regular Paper) 21 5,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ISS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Regular Paper) 21 5,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ISS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Regular Paper) 21 5, 2016 9 (JBE Vol. 21, No. 5, September 2016) http://dx.doi.org/10.5909/jbe.2016.21.5.81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LED a)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2014_........pdf

2014_........pdf 1, 1, 2, 1 (1, 2 ) Jin Suk Suh 1, Jong In Kim 1, Ryeong Jae Park 2, Sang Bum Park 1 (1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 Korea Traditional Dye Institute) Introduction (2011-2013), (VOCs)., (7 ),,. Materials

More informatio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

TFT 2015 04 02 03 3.57 3.98 3.36 3.68 4.06 5% 41% 3.45 3.26 0 1 2 3 4 5 47% 7.1% 13.6% 2.2% 29.3% 13.0% 10.9% 7% 0% 23.9% 24.3% 20.6% 7.5% 5.6% 23.4% 18.7% 15.8% 6.6% 7.7% 20.2% 18.6% 12.0% 19.2% 04 05

More informa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www.b2system.co.kr STRIP LIGHT LED SOLUTION INDOOR INDOOR MODULE White 7-type RGB 2-type AL. PROFILE CLEARMILKY DIFFUSER BRACKET Fixed type BRACKET tilted type OUTDOOR IP67 IP66

More information

i-movix 특징 l 안정성 l 뛰어난화질 l 차별화된편의성

i-movix 특징 l 안정성 l 뛰어난화질 l 차별화된편의성 i-movix 소개 2005 년설립 ( 벨기에, 몽스 ), 방송카메라제작 2005년 Sprintcam Live System 개발 2007년 Sprintcam Live V2 2009년 Sprintcam Live V3 HD 2009년 Sprintcam Vvs HD 2011년 Super Slow Motion X10 2013년 Extreme + Super Slow

More information

정답-1-판매용

정답-1-판매용 Unit Point 6 Exercise 8. Check 5. Practice Speaking 5 Speaking Unit Basic Test Speaking test Reading Intermediate Test Advanced Test Homework Check Homework Homework Homework 5 Unit Point 6 6 Exerci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ameProgramming16-Camera.ppt

Microsoft PowerPoint - GameProgramming16-Camera.ppt Biding a Feibe Camea Cass Feibe Camea Camea Design Imementation Detais Camea 예제 3589 28년봄학기 6/4/27 박경신 Camea Design 구현동기 고정된카메라위치설정을위해서 D3DXMatiookAtH( ) 함수사용 장점 : 고정된위치에카메라를놓고목표지점을겨냥 단점 : 사용자입력에반응하여카메라를이동

More information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안동권씨족도安東權氏族圖의 보존 및 복원 전지연 국립민속박물관 별정 6급 서화보존처리 담당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553호

553호 소통과 화합 환자중심 연구중심 친절한 병원 제 553호 2012년 7월 12일 발행인 송은규 편집인 김윤하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제봉로 42 홈페이지 http://www.cnuh.com Tel 062-220-5092 FAX 062-222-8092 원무과 내과 23일 새롭게 선 보입니다 1동 1 2층으로 각각 이전 수술장 공사 28일 마감 전남대병원의 1동 리모델링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1_4_제안색_16SS_이탈리아_attachment

1_4_제안색_16SS_이탈리아_attachment National Color Proposal 16SS Italy 국제유행색협회(INTERCOLOR)에서 제안한 2016 Spring/Summer시즌 국가별 컬러 분석 Summer 2016 2016년 봄, 여름의 국제 유행색 결정을 위한 INTERCOLOR의 102번째 회의가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2014년 5월 25일부터 27일,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INTERCOLOR는

More information

160404 주거용 LED 조명 카탈로그.indd

160404 주거용 LED 조명 카탈로그.indd 고효율로 에너지 비용절감 TV 기술 적용으로 한 구조 기존 형광등기구(55Wx2 / 36Wx3)를 대체하는 고효율 제품으로 약 %이상의 에너지 효율 향상 할 수 있습니다. LG LED TV의 하면서도 균일한 빛을 내는 백라이트 기술 적용으로 하고 가벼운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약 SLIM % 에너지 효율 향상 형광등 FPL 36W x 3 LED 거실등 제조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11 년봄학기 3/15/2011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OpenGL GL, Graphics Library ). OpenGL 3.,,. OpenGL. 14. 3. 1, OpenGL OpenGL., OpenGL. 2, 3. 3, 3 2.. 4,. 26 Ope ngl Progra mming Guide - OpenGL 1.2 5,, (, ). 3 3. 3. OpenGL.. 6,,,.,,. 7, OpenG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raphics Programming 2.1 The Sierpinski Gasket Sierpinski gasket 예제문제로사용 원래, Fractal geometry 에서정의 만드는방법 삼각형을그린다. 삼각형내부에 random 하게점 P i 를선택, 출력 random 하게꼭지점중의하나 V i 선택 V i 와 P i 의중점을 P i+1 로선택, 출력 위과정을반복

More information

The cactus man - scheduler 2 types : tangerine, bluish green size, pages 130x180mm,160 pages material Hot stamping on fabric inside paper cream color 100g form weekly scheduler (1years), 1 free post car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Absolute Blue 태양의 위세 앞에서도 당당한 여자의 자존 심을 닮은 컬러. 바람을 닮아 유연한, 물을 닮아 자유롭게, 거칠 것 없이 여름의 클라 이맥스에 올라서서 세상을 물들이는 소리 없는 지배자, 블루

Absolute Blue 태양의 위세 앞에서도 당당한 여자의 자존 심을 닮은 컬러. 바람을 닮아 유연한, 물을 닮아 자유롭게, 거칠 것 없이 여름의 클라 이맥스에 올라서서 세상을 물들이는 소리 없는 지배자, 블루 뷰티 멘토링 북 Summer 2014 _VOL.12 태양의 열기, 블루 속에 녹아 들다 아스팔트마저 녹일 듯한 과잉된 열기가 피어오르는 여름이라는 무대 위 블루가 등장하는 순간, 여름은 제 2막으로 돌입한다. 바라보기만 해도 청량함 속으로 빠져드는 블루의 절대적 매력. 블루와 함께 여자는 이 여름의 주인공이 된다. 격이 다른 히로인의 컬러 BLUE Absolute

More information

1. Features IR-Compact non-contact infrared thermometer measures the infrared wavelength emitted from the target spot and converts it to standard curr

1. Features IR-Compact non-contact infrared thermometer measures the infrared wavelength emitted from the target spot and converts it to standard curr Non-Contact Infrared Temperature I R - Compact Sensor / Transmitter GASDNA co.,ltd C-910C, Bupyeong Woolim Lion s Valley, #425, Cheongcheon-Dong, Bupyeong-Gu, Incheon, Korea TEL: +82-32-623-7507 FAX: +82-32-623-7510

More information

유니 앞부속

유니 앞부속 Published by Ji&Son Inc. Printed in Korea. Unityによる3Dゲ-ム : iphone/android/webで ゲ-ムプログラミング (JAPAN ISBN 978-4873115061) Authorized translation from the Japanese language edition of Unityによる3Dゲ- ム. 2011 the

More information

www.ezled.co.kr EZ COB LIGHTING 2015 SUNIL ELECOMM NEW COB 01 COB (Chip-on-Board) LED란? COB (CHIP ON BOARD) 한 개의 Module에 여러 개의 LED Chip을 Packaging한 것으로 여러 개의 부품을 하나의 기판 위에 일체화함으로써 발광부가 집약적으로 설계되어 고출력의

More information

1_7_제안색_16FW_영국_attachment

1_7_제안색_16FW_영국_attachment National Color Proposal 16FW UK Summer 2016 국제유행색협회(INTERCOLOR)에서 제안한 2016 Fall/Winter시즌 국가별 컬러 분석 2016년 가을, 겨울의 국제 유행색 결정을 위한 INTERCOLOR의 103번째 회의가 터키 이스탄불에서 2014년 11월 19일부터 21일,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INTERCOLOR는

More information

2.스테인드글라스 렌더링을 위한 조명 모델.hwp

2.스테인드글라스 렌더링을 위한 조명 모델.hwp 스테인드글라스렌더링을위한조명모델김정아, 명세화, 김동호 숭실대학교미디어학과 Magic Lab. {leo061, mingshihua, dkim}@ssu.ac.kr An Illumination Model for Stained Glass Rendering Jung-A Kim, Shihua Ming, Dongho Kim Magic Lab, Dept. Media, Soongsil

More information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MF Health Effect 2003 10 20 21-29 2-10 - - ( ) area spot measurement - - 1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ore information

<35312DBCB1C8A3B5B52E687770>

<35312DBCB1C8A3B5B52E687770> 논문접수일 : 2011.09.25 심사일 : 2011.10.07 게재확정일 : 2011.10.24 선호도 높은 웹페이지의 디자인요소 분석연구 - 그래픽이미지, 색채, 레이아웃, 배경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Factor Analysis in a High Preferable Web site Design - With a focus on

More information

(JBE Vol. 21, No. 4, July 2016) (Regular Paper) 21 4, (JBE Vol. 21, No. 4, July 2016) ISSN

(JBE Vol. 21, No. 4, July 2016) (Regular Paper) 21 4, (JBE Vol. 21, No. 4, July 2016)   ISSN (JBE Vol. 21, No. 4, July 2016) (Regular Paper) 21 4, 2016 7 (JBE Vol. 21, No. 4, July 2016) http://dx.doi.org/10.5909/jbe.2016.21.4.538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LED a), b) A Study

More information

WOOD Old Wood Series Old Wood Series_Pine Tree 자연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크렉감과 깊이감은 세련된 고급스러움으로 터치됨. Pine Tree Orange는 따뜻하면서도 경쾌한, Pine Tree Gray는 세련된 도시적 분위기를

WOOD Old Wood Series Old Wood Series_Pine Tree 자연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크렉감과 깊이감은 세련된 고급스러움으로 터치됨. Pine Tree Orange는 따뜻하면서도 경쾌한, Pine Tree Gray는 세련된 도시적 분위기를 PCM Coatings About SAMHWA PCM Development Process 삼화페인트는 1987년 일본 유지 社 와 기술제휴를 통해 PCM도료를 생산, 공급하면서 시장의 확대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2003년부터 프린트강판용 도료를 국내 유수의 철강사에 공급하고 지난 30여년간 발전한 기술과 노하우는 귀사의 프린트강판 생산 능력을 배가시키는

More information

건축환경 1

건축환경 1 건축환경 1 건축환경공학이란? 환경이란? - 인간, 생물개체를둘러싸고상호작용을미치고있는모든외부세계를의미 - 환경 = 자연환경 + 사회환경 - 건축은자연환경중에있지만, 인간이직접영향을받는것은실내환경이다. - 실내환경은건물부근의외기온도, 풍속, 일조등에영향을받음. 건축환경공학이란? 생활공간에서환경을어떻게제어하고, 어떻게조성하는가 하는문제를대상 으로한다. 출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명령어 ( 기본, 고급 ) 학습목표 터틀의이동과선그리기에대해살펴본다. 터틀의회전에대해살펴본다. 터틀펜과화면제어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 이동하기 > - 앞으로이동하기 forward 100 터틀이 100 픽셀만큼앞으로이동 2 < 이동하기 > forward(fd)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1. 자바스크립트와캔버스로게임 만들기 캔버스 캔버스는 요소로생성 캔버스는 HTML 페이지상에서사각형태의영역 실제그림은자바스크립트를통하여코드로그려야한다. 컨텍스트객체 컨텍스트 (context)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물감과붓의역할을한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mycanvas"); v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Model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4-Model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4. Model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Model Class 의설계 모델링기법의개요 Introduction 3차원모델을정의하는클래스 점정보 면정보 법선벡터정보 색상정보 3차원모델과관련된기본함수 크기계산 법선벡터자동계산 이동 / 회전 기본물체만들기 데이터입출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st-revise_Elements-and-structure-of-the-smart-lighting-design-in-the-office_1_

Microsoft Word - 1st-revise_Elements-and-structure-of-the-smart-lighting-design-in-the-office_1_ Title Elements and Structure of the Smart Lighting Design in the Office ABSTRAC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tract factors affecting office lighting and their relation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017 년가을학기 11/16/017 단국대학교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0806 블랙박스 메뉴얼 L5 원고작업_수정

0806 블랙박스 메뉴얼 L5 원고작업_수정 CLON L5 USER'S MANUAL Full HD Driving Image Recorder EFL3.0mm F2.0 DRIVING IMAGE RECORDER Digital L5 Recorder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www.eyeclon.com 제품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클론)은 엠씨넥스의 상표입니다. 엠씨넥스 설명서의 모든 내용은 저작권법에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The Polo *사진 일부 사양은 실제 국내 판매 모델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BIG ON EXCITEMENT. THE POLO 어제까지의 도시는 당신의 기억 속에서 완전히 잊혀질지도 모릅니다. R-LINE 패키지의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도시의 감각을 자극하는 프리미엄 컴팩트 해치백 폴로. 도심 곳곳을 누비는 짜릿한 퍼포먼스는 물론, 폭스바겐의 혁신 기술이

More information

Color Space 1 아련한 첫사랑의 추억, 영화 <건축학개론> 학교의 색다른 변신 제주 표선초등학교 우와~ 우리 학교 맞아? 정말 예쁘다~. 9월 1일 개학 날 등교하는 아이들의 눈이 휘둥그레졌다. 여름방학 사이에 밋밋했던 제주 표선초등학교의 외관이 색색의 팬톤페

Color Space 1 아련한 첫사랑의 추억, 영화 <건축학개론> 학교의 색다른 변신 제주 표선초등학교 우와~ 우리 학교 맞아? 정말 예쁘다~. 9월 1일 개학 날 등교하는 아이들의 눈이 휘둥그레졌다. 여름방학 사이에 밋밋했던 제주 표선초등학교의 외관이 색색의 팬톤페 www.noroopaint.com blog.noroo.co.kr 080-944-7777 2015 Autumn VOL.3 하우홈은 노루페인트의 아름답고 실용적인 가치를 담은 브랜드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여 더욱 즐겁고 편안한 생활 공간을 만들어드립니다. Color Space 아련한 첫사랑의 추억, 영화 학교의 색다른 변신 제주 표선초등학교 Hot

More information

¿©¸§È£-³»Áö

¿©¸§È£-³»Áö 7 ARS 384-0759 FAX 382-0755 ARS 384-0759 370-1304~7 370-1353 370-1321 370-1308, 11 370-1361 370-1323~5 FAX 382-9114 370-1309 2 3 45 67 8 9 10 11 3 4 Q & A Q A Q A 5 (Nexus Resort Karambunai) 6 7 8 9 (South

More information

....6p......-film

....6p......-film w w w.kacon.co.kr 경고음을 음성으로 직접 전달하는 사용상 주의사항 시그널폰의 시그널 입력 내부 회로는 다음과 같이 내부회로의 COM을 가지고 릴레이 및 스위치를 사용하여 음을 구성하십시오. 시그널 입력 단자 본 제품은 고객의 주문에 따라 음성을 녹음하여 재생하는 제품으로 총 8채널까지 가능합니다. KSV-IC04/08 시그널 입력 단자(K, K,

More information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Buy one get one with discount Promotional Strategy Kyong-Kuk Kim, Chi-Ghun Lee and Sunggyun Park ISysE Department, FEG 002079 Contents Introduction Literature Review Model Solution Further research 2 ISysE

More information

좋은 사진 찍는 방법

좋은 사진 찍는 방법 Based on Photo Zone by Klaus Schroiff (Klaus@photozone.de) Translation & Edit by Jihoon Jason Wang (DS2SJT / jasonw@korea.com) - Prologue.. And.. special thanks to Klaus Jason Jihoon Wang (jasonw@korea.com)

More information

램프거리에 따른 출광량 분포 정보미디어의 표시 장치로 현재 CRT(Cathode Ray Tube) 가 가장 많이 사용되 고있다. 그러나 CRT 는 큰 부피, 무거운 중량, 높은 소비전력 등 문제를 가지고있 다. 대조적으로, FPD(Flat Panel Display) Unit중에서 LCD(Liquid Crystal Display) 는 저 소비전력, 저 전압구동과

More information

A Rendering Plug-in for Designers 모든분야의스케치업유저들은 V-Ray 를이용해빠르고, 쉽고, 저렴하게최첨단의이미지를렌더링할수있습니다. 카오스그룹에의해개발된 V-Ray for SketchUp 은오늘날가장인기있는 3D 모델링프로그램중하나인 Goo

A Rendering Plug-in for Designers 모든분야의스케치업유저들은 V-Ray 를이용해빠르고, 쉽고, 저렴하게최첨단의이미지를렌더링할수있습니다. 카오스그룹에의해개발된 V-Ray for SketchUp 은오늘날가장인기있는 3D 모델링프로그램중하나인 Goo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Manual By Fernando Rentas Render by Adam Wamer, Aura Studio V-Ray for SketchUp Version 1.48 New Features User Guide 페이지 1 A Rendering Plug-in for Designers

More information

선택적 복지제도 내규 제정 2010 5 14내규 제128호 개정 2011 2 16내규 제136호(직제규정시행내규) 개정 2012 2 15내규 제151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이 내규는 구리농수산물공사 임직원의 선택적 복지제도의 도입에 관 한 기본원칙,운영절차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임직원의 다양 한 복지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업무

More information

예제 1.1 ( 관계연산자 ) >> A=1:9, B=9-A A = B = >> tf = A>4 % 4 보다큰 A 의원소들을찾을경우 tf = >> tf = (A==B) % A

예제 1.1 ( 관계연산자 ) >> A=1:9, B=9-A A = B = >> tf = A>4 % 4 보다큰 A 의원소들을찾을경우 tf = >> tf = (A==B) % A 예제 1.1 ( 관계연산자 ) >> A=1:9, B=9-A A = 1 2 3 4 5 6 7 8 9 B = 8 7 6 5 4 3 2 1 0 >> tf = A>4 % 4 보다큰 A 의원소들을찾을경우 tf = 0 0 0 0 1 1 1 1 1 >> tf = (A==B) % A 의원소와 B 의원소가똑같은경우를찾을때 tf = 0 0 0 0 0 0 0 0 0 >> t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