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회국제학술회의(트랜스-로컬리티, 경계를 재사유하다)-한글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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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akhine Muslims(Rohingya) Dilemma Revisited : The Background and Causes of Religio-Ethnic Conflict Park, Jang Sik(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orea) Abstract Recent incidents of lethal violence in the Rakhine State of Myanmar between the majority Buddhist Rakhine and the Muslim Rohingya have been the source of much concern for the international community. Unlike the past, the killings and incendiary attacks by both communities have intensified to a critical level, proving to be a great liability for the forward-thinking Myanmar government, whose recent transition to civilian rule after a long military one has made it eager to move on. The roots of the conflict trace back to the military regime, who branded the Rohingyas living in Rakhine state as illegal immigrants and refused to confer upon them official recognition as Myanmar citizens. The discord then moved to an ethnic conflict, pitting the Rohingya not merely against the Myanmar government but rather the majority Buddhist Rakhine. The conflict, as it has developed into the present, is an immensely complicated one that simultaneously encompasses ethnic and religious issues, all intertwined together. This study aims to see how the two ethnic groups have come to resort to such violence, despite having lived in each other s presence for many centuries, and why the violence persists. It will attempt to reconcile the fact that Rakhine had historically been a place of convergence for two groups, the Buddhist Rakhine and the Rakhine Muslim(the Rohingya). Based on the argument, this study also seeks to uncover, identify, and understand the Rohingya identity with the extreme arguments exhibited by both sides, and from there, locate the underlying causes of the greater religio-ethnic conflict in Rakhine that has so ravaged the place as of recent. Key Words: Myanmar(Burma), Rakhine(Arakan), Rohingya, Religio-Ethnic Conflict

2 미얀마 여카잉 무슬림(로힝자)의 딜레마 재고(再考): 종교기반 종족분쟁의 배경과 원인 박장식(부산외대) 1. 들어가기 미얀마의 마지막 꼼바웅(Konbaung) 왕조시대에 두 번이나 왕도가 되었던 어머라뿌라 (Amarapura, 빨리어로 불멸의 도시 의 의미)에는 따운떠망(Taungthaman) 호수를 동서로 가 로지르는 전장 1.2 km에 달하는 우베잉(U Bein) 다리가 있다. 민동(Mindon)왕(재위 년)이 1857년 만덜레(Mandalay)로 천도하면서 어머라뿌라의 왕궁에 사용했던 티크 기둥을 대거 재활용했고, 그 남은 목재들을 모아 당시 어머라뿌라의 시장(묘웡)이었던 우베잉이 다 리를 건설하였다. 이 다리가 유명세를 타고 관광객의 필수 방문코스가 되었던 것은 현재까지 거의 200년을 거뜬히 버티고 있는 미얀마 티크의 뛰어난 재질에 있다. 그런데 이 다리의 건 설을 주도했던 우베잉은 민동왕의 신임을 받았던 무슬림 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 다. 미얀마에서 이슬람교의 영향이 가장 강했던 여카잉(Rakhine) 지역은 불교도 여카잉족이 독자적인 왕국을 유지해왔으나, 1784년 버마족 꼼바웅 왕조의 보도퍼야(Bodawpaya)왕(재위 년)에 의해 정복되면서 버마족의 세력 하에 놓이게 되었다. 특히 민동왕은 상좌불 교를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이슬람교도 보호하여 그 시기에 만덜레에는 여러 모스크가 건립 되기도 하였다(Berlie 2008: 65). 물론 무슬림의 수가 많았던 것은 아니지만, 상좌불교 왕국에 무슬림이 아무런 문제없이 공존할 수 있었던 것은 미얀마 전통시대의 종교 혼합주의의 특징 으로 여길 수 있다. 상좌불교의 색채가 강하게 물들어있는 미얀마에서 타종교와의 공존이 전 통시대에 존속했다는 점은 오늘날 여카잉주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좌불교도(여카잉족)와 여카 잉 무슬림(로힝자)과의 극심한 유혈 사태를 살펴볼 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1) 1) 여카잉 지역의 다수종족인 여카잉족의 언어는 미얀마어의 방언에 속한다. 문법구조는 유사하지만, 어휘 와 발음의 격차는 매우 크다. 특히, 인도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지는 여카잉어에서는 음성 [r]이 존재하나 미얀마어에서는 [y]로 발음된다. 그래서 러카잉 (Rakhine)은 미얀마어로 여카잉 으로 발음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일부 미얀마어 사용자들도 최근에는 러카잉 으로 발음하기도 한다. 영국의 식민 지 지배 하에서 여카잉은 Arakan (아라칸)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도 했지만, 이 글에서는 여카잉 지역 의 지명은 1989년에 공포된 새로운 지명표기법을 사용한다

3 (Yanbye) 2) 3. (Taungok) 10, (Thein Sein) (Sittwe), (Maungdaw), (Buthidaung), (Rathedaung). 10 (Mrauk-U), (Pauktaw), (Myebon), (Kyaukpyu),., (HRW 2012a: 6-7) ), (Ramree). 2.

4 , 112 ( 64 ), 10 (HRW 2012b).,,.., ),.. ( ) Khin Maung Saw(1993, 2011) Aye Chang(2005) Siddiqui(2011, 2012) Razzaq and Haque(1995).., HRW(Human Rights Watch) (HRW 1996, 2009, 2012a; Maudood 1987; Ragland 1994; Smith 1991). (ethnic conflict), (Berlie 2008; Charney 1999; Yegar 1972; 2004)., (religio-ethnic conflict)., 3) HRW(2012a) The Economist(2012)., rohingya.org, rohingyablogger.com, kaladanpres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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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술사학자인 굿맨(Pamela Gutman)이나 역사학자 차니(Michael Charney)를 제외한 저명한 미얀마역사학자들은 여카잉 지역의 역사나 문화를 거의 외면하였 다. 그것은 아마도 이곳의 역사를 파악할 수 있는 1차 사료, 그 중에서도 몇몇 비문을 제외 한다면 자체 기록이 없고 중국 사서와 같은 외부인의 기록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 이유 때문 일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여카잉 지역의 역사는 비문이나 고고학적 유물을 둘러싼 자의적인 해석에 의해 얼마든지 조작될 가능성도 많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에 입각하여 여카잉 지역이 수렴의 공간 이었다는 사실을 주장하기 위하여 여카잉 지역의 1차 사료의 분 석에 근거한 객관적인 것으로 판단되는 연구결과(Charney 1999; Collis and San Shwe Bu 1925; Gutman 1976, 2001; Van Galen 2008)를 주로 참고하였다. <그림 2> 여카잉 연안대의 세부구역도 적어도 17세기 중반까지로 볼 수 있는 전근대기의 여카잉 연안대는 위 <그림 2>와 같이 4 개 혹은 5개의 하부구역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Charney 1999: 2-24; Gutman 1976: 4-5; Van Galen 2008: 18-19). 여카잉 지역에서 가장 큰 껄라당(Kaladan)강을 비롯하여 레묘(Lemro)강 과 마유(Mayu)강의 유역에서 현재 주도(州都)인 싯뛔의 하구에 이르기까지 이 광범위한 충

7 적토 지형은 더냐워디 (Danyawady 또는 Dhanyawaddy)라 하고 여카잉 지역의 가장 핵심적 인 구역이다. 여기는 여카잉 왕국의 중심도시들이었던 더냐워디, 웨딸리(Wethali, Vesali), 먀 웃우(Mrauk-U) 등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있으며, 잉여생산이 가능한 수도(水稻) 경작 지대 이기도 하다. 더냐워디의 아래로 두 개의 큰 섬인 라마워디 (Ramawady, 미얀마어로는 양비 애(Yanbye)섬)와 메카워디 (Mekhawady, 미얀마어로는 망아웅(Manaung)섬)가 있고, 여카잉 산맥의 끝자락에 딴뒈(Thandway)를 중심으로 한 드와라워디 (Dwarawady) 구역이 있다. 한 편, 여카잉의 북쪽으로 오늘날 방글라데시의 갠지스(Ganges)강 하구 델타와 치타공으로 연결 되는 광범위한 지역을 방가 (Vanga 또는 Banga)라 부르는데, 진정한 의미의 여카잉 연안대 에 속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방가와 여카잉 연안대는 지형적으로나 기후적으로 서로 유사할 뿐만 아니라, 뱅갈만을 둘러싼 교역과 외국의 영향 및 인구이동의 유형이 비슷하다는 점에서 상호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만은 틀림없다(Charney 1999: 24-34). 영국의 지 배 이후부터 여카잉 지역의 영역은 방글라데시의 영역이 되어버린 방가를 제외한 나머지 4 개의 하부구역으로 구성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여카잉 지역의 최초 정착자들이 누구였는지 여전히 확실하지 않지만, 이 지역에 오늘날에 도 남아있는 소수종족인 친(Chin), 묘(Mro), 삭(Sak) 등일 가능성은 높다. 현재 이 지역의 다 수종족인 여카잉족은 버마족(Bama 혹은 Burman)의 이주에 앞서 9세기경 여카잉 산맥을 넘 기 시작하여 11세기 중엽 더냐워디 구역을 지배하였던 것으로 여겨진다(Gutman 1976: 17). 여카잉족의 초기 정착과 관련하여 전승되고 있는 설화에 의하면, 더냐워디에 거주지를 정한 마라유(Marayu)라는 여카잉족의 영웅적 조상이 그곳 묘족의 족장 딸과 혼인하고 친족(Chin) 으로 여겨지는 악마(Bilu)의 땅을 정복하여 여카잉 국가를 건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Gutman 2001: 5).6) 세기부터 여카잉 지역에 무슬림 공동체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지만, 그 이전 시 기에 있어서도 무슬림의 도래에 관한 이야기는 존재한다. 9세기 이전에도 극소수의 무슬림들 이 여카잉 궁중의 전문적인 직종(필사자, 환관, 왕궁수비대 등)에 관여했고, 8-9세기 경 무슬 림 상인들이 조난을 당하여 오늘날 양비애섬인 라마워디 구역에 당도하자 더냐워디에 정착 17 먀웃우의 지명은 제1차 미얀마-영국 식민지 전쟁( 년)이 끝난 직후 항구도시인 싯뛔가 중심도시로 부상하면서 묘하웅(Myohaung) 즉, 구도시 란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6) 이 설화에 등장하는 것처럼 여카잉 이라는 용어는 악마 를 뜻하는 산스끄리뜨어 Rakshasa (락샤사) 혹 은 빨리어 Rakkhaso (락카소)에서 파생된 인도 남부 따밀어 arrakam (수지(樹脂)의 의미)이 그 어원으로 여겨지며, 기원 초기에 여카잉 지역이 랙(lac)의 공급지였다는 것이다. 이런 정보를 입수했을 수도 있는 프톨레미(Ptolemy)가 2세기경에 여카잉을 Argyre (은의 땅)라 불렀고, 7세기에 인도를 방문했던 중국 승 려 의정(義淨)이 그 명칭을 들었던 듯이 인도의 동부지역을 A-li-ki-lo 또는 O-li-ki-lo 로 언급하고 있다 (Gutman 1976: 1-2). 그 후, 포르투갈인들이 15세기에 Rachani 혹은 Aracan 이라고 불렀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Arakan (아라칸)이라는 용어는 18세기에 이르러 그 용법이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Yule and Burnell 1985: 34). 버마족의 왕도였던 버강(Bagan)과 어와(Ava)의 12세기에서 15세기까지의 비문에도 이 지역의 명칭이 여카잉 (Rakhine 또는 Rakhing)으로 등장한다(Gutman 1976: 2-3). 이러한 역사적 근거로 살펴볼 때에 여카잉 지명은 여카잉족 의 이주 이전에 사용되었던 것 같고, 그 어원이 여카잉족 과 직 접적으로 관련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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