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Transcription

1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2 1 장연습문제 1. 자바언어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이고컴파일하면.class 파일이된다. 3. 자바는플랫폼에독립적이며네트워크에연결된어느클라이언트에서도실행이가능하다. 한번프로그램을작성하면어느하드웨어에서나또는어느운영체제에서나자바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는것을 WORA(Write Once Run Anywhere) 라고한다. 5. JRE는실행환경으로자바가상기계를포함하고있으며자바실행환경만필요한경우에사용되며, JDK는자바컴파일러, 도구, 라이브러리등자바응용프로그램개발에필요한모든것을포함하며 JRE도 JDK에포함된다. 따라서자바응용프로그램개발을위해서는 JDK가필요하다. 7. 3, 7이잘못되었다. 하나의클래스파일에는오직하나의클래스만포함할수있다. 패지키의목적은서로관련있는클래스를묶어관리하기위함이다. 9. Add.java JAVA PROGRAMMING 2

3 2 장연습문제 1. 자바에서클래스를선언할때는 class 키워드를사용한다. 3. 잘못된규칙은다음과같다. #,!, _, $ 와같은특수문자, 공백 ( 탭, 스페이스등 ) 은식별자로사용할수없다. 특수문자 (%, *, ^ 등 ), 공백 ( 탭, space 등 ) 은식별자로사용할수없으나 _, $ 는사용가능하다. 2 식별자로한글을사용할수없다. 식별자로한글이사용가능하다. 7 식별자의길이는 128자를넘을수없다. 길이제한이없다. 5. 자바의기본데이터타입과크기는다음과같다. boolean - 1 byte char - 2 bytes byte - 1 byte short - 2 bytes int - 4 bytes long - 8 bytes float - 4 bytes double - 8 bytes 7. b = b + 100; 또는 b += 100; 9. 수식의결과값과타입은다음과같다. (1) 의결과값과타입은 double 타입의 79.8 (2) 'c' + 1의결과값과타입은 int 타입의 100 (3) 10/3의결과값과타입은 int 타입의 3 (4) 10.0/3의결과값과타입은 double 타입의 (5) 10==9의결과값과타입은 boolean 타입의 false 11. 각문장을조건식으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1) a는 b보다크거나같다. a >= b 또는 a > b a == b (2) a는 b보다작고 c보다크다. a < b && a > c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3

4 (3) a 더하기 3 은 10 과같지않다. (a + 3)!= 10 (4) a 는 10 보다크거나 b 와같다. a > 10 a == b 13. if와 else 사이에실행문장이 2개이상인경우에는 {, 으로실행문장들을둘러싸야한다. 따라서올바른코드는다음과같다. int j, k; if (i >0 && i < 10) { j *= 2; k += 3; else if (i >= 10 && i < 20) { j /= 2; else k -= 2; 15. 각 case 문에 break가없어모든case 문과 default 문까지실행되어 j 값은 -6이된다. JAVA PROGRAMMING 4

5 3 장연습문제 1. for 문에 ; 이있으면실행문장이없는것으로간주되어제대로실행되지않는다. 따라서다음과같이수정되어야한다. int i = 0; for (int j = 0; j < 10; j++) i = i + 1; 3. do-while 문으로바꾸면다음과같다. int j = 0, k = 0; do { System.out.println(k); j++; k += 3; while (j < 10); 5. for 문의초기문에서선언된변수는 for 문내에서만유효한지역변수이며 for 문 밖으로벗어나면사라지므로 for 문밖에있는출력문에서변수 j를사용할수없다. 변수 j는 for 문밖에서선언및초기화되어야한다. 7. continue 를 break 로바꾸면결과는 48 이다. 9. 출력결과는 5 일째 4 시까지누적된시간이 100 시간입니다. 이다. 11. int i[] = {0,1,2,3,4,5; 또는 int[] i = {0,1,2,3,4,5; 13. 배열을선언할때크기를지정할수없으므로 int myarray[10] 이잘못되었다. int myarray[] 와같이선언해야한다. 15. 그림과같은비정방형배열의선언은다음과같다.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5

6 float f[][] = new float[4][]; // 각행의레퍼런스배열생성 f[0] = new float[4]; // 첫째행의 4개실수배열생성 f[1] = new float[2]; // 둘째행의 2개실수배열생성 f[2] = new float[3]; // 셋째행의 3개실수배열생성 f[3] = new float[4]; // 넷째행의 4개실수배열생성 17. 프로그램을실행하면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이발생한다. 다음과같이 try-catch 문으로예외처리를해야한다. public class Exception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intarray = new int[10]; try { for (int i = 0; i <= intarray.length; i++) { intarray[i] = i; System.out.println("intArray["+i+"]"+"="+intArray[i]); catch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e) { System.out.println(" 배열의범위를벗어났습니다."); JAVA PROGRAMMING 6

7 4 장연습문제 1. 클래스는객체를생성하기위한설계도또는틀이라고볼수있고객체는설계도또는틀로찍어낸실체이다. 따라서클래스는객체들이어떤특성을갖는다고정의만하고값은가질수없으나, 객체는각각자신만의고유한속성값을갖는다. 3. Wine 클래스는다음과같다. class Wine { private String manufacturer; private String name; private String country; private String region; private String kind; private int year; private int grade; 5. 클래스 Car는객체지향의캡슐화의특성에따라선언되었다. 따라서모든멤버필드는 private로선언되어클래스외부에선접근할수없으며, 오로지공개된멤버함수를통해서만필드의값을읽거나쓸수있다. 7. Person 클래스의 private 멤버필드를외부에서직접접근하면접근오류가발생한다. 다음과같이 Person 클래스의멤버필드는 public으로선언하면 Example 클래스는수정하지않고사용할수있다.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그러나클래스의멤버필드를외부에공개하는것은객체지향의캡슐화에맞지않으므로멤버필드를접근할수있는메소드를추가하고 Example 클래스의 main() 메소드에서이공개메소를이용하여멤버필드를접근하는것이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7

8 적합하다. 수정된소스는다음과같다. clas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ublic void setname(string s) { name = s;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public void setage(int i) { age = i;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Person aperson = new Person(); aperson.setname(" 홍길동 ); a,person.setage(17); 9. 두개의doAdd() 의인자의수와타입이모두같고메소드이름도같지만리턴타입만다르므로메소드오버로딩은실패이다. JAVA PROGRAMMING setnum() 메소드에서메소드의인자 num과클래스 Example의 num 필드와이름이같아모호하다. 메소드 setnum() 을다음과같이수정해야한다. public void setnum(int num) { this.num = num; 13. main() 메소드의 a = b; 문장에서가비지가발생한다. 레퍼런스변수 a는원래가리키던객체대신 b가가리키던객체를가리키게되어원래객체는더이상참조

9 되지않아가비지가된다. 15. Sample 클래스의 getid(), setid() 메소드는 static 함수이다. static 메소드에서는오직static 멤버만접근할수있으므로 non-static 멤버인 id를 getid() 메소드에서접근하는것은오류이다. 또한 static 메소드는객체가생성되지않는상황에서도호출이가능하기때문에, 현재실행중인객체를가리키는 this 레퍼런스를사용할수없다. 17. 가비지가발생하지않는다. a와 b에 null 값을대입하여도앞서 a가참조하던객체는 c가여전히참조하고있으므로가비지가되지않는다.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9

10 5 장연습문제 자바에서상속받은클래스를다시상속받는것은가능하며상속의횟수에제한을두지않는다. 3. 클래스 A 가슈퍼클래스, 클래스 B 가서브클래스이다 모든클래스의최상위슈퍼클래스는 java.lang.object 이다. 7. 클래스 B의생성자와짝을이룰기본생성자가클래스 A에없기때문에컴파일오류가발생된다. 해결방법은다음과같이클래스 A에직접기본생성자를작성해야하거나 class A { private int a; public A() { a = 0; public A(int i) { a = i; 또는클래스 B의생성자에서명시적으로클래스 A의생성자를호출하도록수정해야한다. JAVA PROGRAMMING class B extends A { private int b; public B() { super(0); b = 0; 10

11 9. 2. protected 멤버는다른패키지의서브클래스에서도접근가능하다. 11. 출력결과는다음과같다. false false true false true true true true 메소드오버라이딩은메소드를실행시에결정하는동적바인딩이발생한다. 15. 클래스 B는추상클래스 A를상속받아추상메소드 getb() 만을구현하고 geta() 는구현하지않아여전히추상메소드로남아있다. 따라서클래스 B도추상클래스로선언되어야한다. 17. 추상클래스나인터페이스의객체를생성하려고할때발생하는오류메시지이다.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1

12 6 장연습문제 1. 자바에서패키지란서로관련있는클래스나인터페이스의컴파일된클래스 (.class) 파일들을한곳에묶어놓은것을말한다. 3. java.lang 패키지는 import 하지않고사용할수있다. 5. import 문없이동작하려면본문에클래스의전체경로를지정해야한다. 소스는다음과같다.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ava.util.stringtokenizer st = new java.util.stringtokenizer(" 라디오 / 카메라 / 오디오 ", "/"); while (st.hasmoretokens()) System.out.println(st.nextToken()); 7. 결과는 false이다. == 연산자는주어진두객체의레퍼런스를단순히같은지비교하고내용에대해서는비교하지않는다. 따라서 str1과 str2는서로다른객체이므로 false이다. 내용에대해비교를하려면 String 클래스의 equals() 메소드를이용한다. JAVA PROGRAMMING 스트링버퍼에서 "bad" 를삭제하므로출력결과는 "programming" 이다. 11. (1) int i = Integer.parseInt("20"); (2) double d = Double.parseDouble("35.9"); (3) boolean b = Boolean.parseBoolean("true"); (4) String s = Integer.toBinaryString(30); (5) String s = Integer.toHexString(50); 13. (1) b (2) c,e

13 7 장연습문제 1. 컬렉션 Map 은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상속받지않는다. 5. Vector<String> v = new Vector<String>(); 7.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 v.add(100); // auto boxing int k = v.get(0); // auto unboxing 9. 최종적으로출력되는벡터의용량은 12이다. 벡터의초기용량은 3이며루프가 4 번째돌때벡터의공간이부족하므로현재벡터의용량의 2배로용량을증가시 킨다. 그러므로용량이 6이된다. 다시7번째루프를돌때용량이 12가되며, 10 번루프를돌았을때의용량은여전이 12이다. 코드를아래와같이고쳐서실행해보면더욱분명해진다. Vector<Integer> v = new Vector<Integer>(3); for(int i=0; i<10; i++) { v.add(i); System.out.println(v.capacity()); 11. new T(); 를할수없다.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3

14 8 장연습문제 스트림은데이터처리를위하여몇개라도연결이가능하다. 3. 문자스트림클래스는문자로인식되는데이터, 즉텍스트파일만처리할수있다. 그러므로음악, 이미지등과같은바이너리파일을문자스트림으로읽어서다시문자스트림으로출력하여저장하면원래의데이터가그대로보존되지않는다. 5. File 클래스는파일삭제, 디렉터리생성등과같은중요한파일관리작업을지원한다. 7. 빈칸을채운코드는다음과같다. BufferedOutputStream bout = new BufferedOutputStream(System.out, 50); FileReader fin = new FileReader("c:\\tmp\\sample.txt"); int c; while ((c = fin.read())!= -1) { bout.write((char)c); fin.close(); bout.close(); JAVA PROGRAMMING 14

15 9 장연습문제 1. 자바는 AWT 패키지와스윙패키지두가지를지원한다. 3. AWT 에서지원하는컴포넌트는몇개되지않고모양이그다지예쁘지않다. 그러나스 윙은 AWT에서지원하는컴포넌트를모두지원하고추가적으로많은새로운컴포넌트를제공한다. 이들컴포넌트들은예쁘고화려하며기능적완성도가높아서개발자가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기매우용이하다. 5. 정답은다음과같다.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Container c = getcontentpane(); // 컨텐트팬을알아낸다. c.setbackground(color.blue); // 컨텐트팬의바탕색을파란색으로설정한다.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7. 틀린보기는다음과같다. 1 배치관리자는 4개이상의여러개가있으며사용자가새로운배치관리자를만들수있다. 4 배치관리자는자신이소속된컨테이너의크기를조절할수없다. 다만컨테이너의자식컴포넌트들의크기를조절한다. 7 배치관리자는한컨테이너에오직하나만설정될수있다. 8 컨테이너가배치관리자를가지지않도록할수있다. 9. 컨텐트팬은 JFrame, JDialog 등과같이스윙의최상위컨테이너들만가지는것으로최상위컨테이너에스윙컴포넌트들이특별히부착되는전용공간또는전용컨테이너이다.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5

16 10 장연습문제 1. 이벤트소스란이벤트를발생시킨컴포넌트이다. 3. MyActionListener 를작성하면다음과같다.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exit(0); 5. 익명클래스를이용하여다시작성하면다음과같다. JButton btn = new JButton("Hello"); bt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out.println("Click"); ; JAVA PROGRAMMING 7. 틀린부분을수정하면다음과같다. (1) ActionAdapter는존재하지않으며틀린부분을 implements ActionListener로수정하여야한다. class MyActionListener extends ActionAdapter { // implements ActionListener로수정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out.println("Click"); (2) MouseListener를 implements하면 mousereleased(), mouseclicked(), mouseentered(), mouseexited() 를모두구현하여야한다. 그러므로틀린부분을 16

17 extends MouseAdapter 로수정하여야한다. class MyMouseListener implements MouseListener { // extends MouseAdapter로수정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System.out.println("Mouse Pressed"); (3) Key 이벤트가발생하면 KeyEvent 객체가생성되고메소드에인자로넘어온다. 그러므로 ActionEvent가아니라 KeyEvent로수정하여야한다. class MyKeyListener extends KeyAdapter { public void keytyped(actionevent e) { // KeyEvent로수정 System.out.println("Key Pressed"); 9. 1 ItemListener 11. <Alt>, <Tab>, <Delete>, <Shift>, <Help> 13. a 키는유니코드키이므로 keypressed(), keytyped(), keyreleased() 메소드순으로호출된다. 15. 눌러진키가 k 키인경우현재응용프로그램을종료시키는 keypressed() 메소드를작성하면다음과같다.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if(e.getkeychar() == 'k') System.exit(0);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7

18 11 장연습문제 1. 2 Frame 3. "java.jpg" 를가진 JLabel 컴포넌트는다음과같이생성한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java.jpg"); JLabel label = new JLabel(image); 5. 3 개의이미지아이콘은다음과같다. normalicon 버튼이보통상태에있을때출력되는이미지 rollovericon 버튼위에마우스가올라가면출력되는이미지 pressedicon 마우스버튼이눌러져있는동안출력되는이미지 7. JCheckBox와 JRadioButton의가장큰차이점은 JCheckBox 컴포넌트는그룹을형성하지않고개별적으로체크가능하지만, JRadioButton 컴포넌트들은여러개가모여하나의그룹을형성하고이들중오직하나만선택가능하다 선택상태체크박스를클릭한경우선택상태체크박스를클릭하여다시선택하면선택상태의변화가발생하지않았기때문에 Item 이벤트가발생하지않는다. JAVA PROGRAMMING 18

19 12 장연습문제 1. 자바에서지원하는컴포넌트를사용하여구성할수없는 UI가필요한경우로서, 대표적으로게임등매우자유로운모양의 GUI를사용하여야하는경우이다. 3. JPanel 5. AWT 컴포넌트와스윙컴포넌트가화면에그려지는과정은매우다르다. AWT 컴포넌트의그리기는 Component 클래스의 paint(), update() 등의메소드에의해지배받지만, 스윙컴포넌트의경우 JComponent에구현된 paint(), paintcomponent(), paintchildren() 등의메소드에의해지배받는다. 그러므로한컨테이너에 AWT 컴포넌트와스윙컴포넌트가존재하게되면 AWT 컴포넌트가화면에그려지지않거나이상하게그려질가능성이있다. 7. (1) 이미지를원본크기로 (10, 20) 위치에그리는코드는비교적간단하다. g.drawimage(img, 10, 20, this); (2) 패널에서상, 하, 좌, 우 10픽셀씩간격을두고그안에이미지가모두보이도록그리기위해서는시작좌표는 (10, 10) 이며, 이미지의크기는폭이 10*2만큼작게, 높이도 10*2만큼작게그려야한다. 그러므로다음과같다. g.drawimage(img, 10, 20, this.getwidth()-10*2, this.getheight()-10*2, this);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9

20 13 장연습문제 1. 영화보면서팝콘먹기, 전화하면서문서작성하기 3. public void run() 5. 우선순위값이높을수록스레드는높은스케쥴링우선순위를가진다. 그러므로스레드 A가먼저실행되며일정시간이지난후 JVM이다시스케쥴링을시행한다. 그러나여전히 A가우선순위가높기때문에다시실행된다. 이런식으로 A가종료할때까지계속된다. 그러고나면 B, C의우선순위는동일하므로어떤것이먼저선택될지는모른다. 만일 B가선택된다면 B가실행되며일정시간후 B의실행이중단되고 JVM이다시스케쥴링을실시한다. 여전히 B, C의우선순위가동일하므로 round-robin 전략에의해 C가선택된다. C의실행도중일정시간이지나다시스케쥴링되면 B가선택되며, B와 C는번갈아실행된다. 7. JVM이실행되는동안에스레드는두가지종류가존재한다. 데몬스레드와일반스레드이다. 가비지컬렉터는데몬스레드이며, main 스레드는일반스레드이다. 아무조건없이응용프로그램에서만들어진스레드는일반스레드이다. JVM은일반스레드가모두종료하고데몬스레드만남은경우스스로종료한다. 9. 스레드는입출력을실행하는순간 BLOCK 상태가되며다른스레드로스케쥴링된다. JAVA PROGRAMMING 20

21 14 장연습문제 1. 4 Separator 3. 5 툴바의핸들을마우스드래깅할수없게만드는메소드는 JToolBar.setEnabled (false) 이다. 5. JButton b = new JButton("Hello"); b.settooltiptext(" 안녕하세요 "); 7. 모달다이얼로그란다이얼로그에입력을마치지않고다른작업을할수없도록다이얼로그가키입력을독점하는것을말한다. 일반적으로파일을읽고읽은파일을처리하는응용프로그램은파일열기다이얼로그를이용하여사용자로부터읽고자하는파일을선택한다. 그러고나서응용프로그램은사용자가선택한파일을읽고읽은데이터를가지고계속작업을실행한다. 그러므로파일다이얼로그가화면에출력된상태에서사용자가파일을선택하지않고다른작업을시도하면파일을읽지않았기때문에다른작업을하는것이무의미하다. 혹은사용자가파일다이얼로그가파일을선택하는과정을생략한채다른작업을진행하도록어설프게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여서는안된다. 그러므로파일다이얼로그는모달다이얼로그로작성되어야한다. 9. (1) JOptionPane.showInputDialog("type ID");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21

22 (2) JOptionPane.showConfirmDialog(null, "Continue?", " 확인하고자합니다.", JOptionPane.YES_NO_CANCEL_OPTION); JAVA PROGRAMMING 22

23 15 장연습문제 1. 3 애플릿은자바가상기계의도움없이도웹브라우저만있으면실행가능하다. 3. 애플릿의생명주기는웹브라우저에의해제어된다. 5. Applet 을상속받아작성되는애플릿의경우애플릿을그리는그래픽코드는 Applet 을상속받는클래스의 paint() 메소드에두어야한다. 7. 서버컴퓨터의 HTML 파일이있는디렉터리 \bin\etc\sample\test.class 9. 애플릿응용프로그램은웹페이지에내장되어있기때문에웹페이지를접근하는원격사용자가이미인지하지못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그러므로임의의웹페이지를방문하였을때인지하지못한애플릿프로그램이사용자의컴퓨터에서실행되는것은매우위험한상황에노출되는것이다. 인터넷의웹페이지가악의적인목적을가지고있을때, 애플릿이사용자몰래사용자의컴퓨터에서실행되어정보를빼가거나정보를지우는등악의적인경우가발생할수있다. 그러므로자바에서는애플릿이사용자의컴퓨터에서활동을제한하는보안정책을마련하고있다. 즉, 사용자의컴퓨터의파일시스템에접근할수없고, 설치된프로그램을실행할수없으며, USB 등연결된장치들에대한접근을제한하고, 서버외다른컴퓨터로의네트워크접근을막고있다.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23

24 16 장연습문제 UDP 는 TCP 와마찬가지로 transport 계층의프로토콜이다 FTP, TELNET, GOPHER 등과같은프로토콜도 URL의프로토콜식별자로사용될수있다. 5. 빈칸에들어갈문장은 aurl.openstream() 이다. 7. URLConnection 클래스 9. 서버소켓은 accept() 메소드를이용하여클라이언트로부터의연결요청을기다린다. accept() 메소드는연결요청이오면새로운 Socket 객체를반환한다. JAVA PROGRAMMING 24

25 17 장연습문제 JDBC 는관계형데이터베이스에대한 API 를제공한다. 3. SQL 5. 열의이름을인자로하거나또는열의인덱스를인자로하여각각 getint("id") 또는 getint(1) 를빈칸에삽입할수있다. 1. 실습문제 3.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25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10장.key

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상속 부모클래스에정의된필드와메소드를자식클래스가물려받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오버라이딩구체화 class 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 class Mobile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무선기지국연결배터리충전하기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메소드의구조자주반복하여사용하는내용에대해특정이름으로정의한묶음 반환형메소드이름 ( 매개변수 ) { 실행문장 1; : 실행문장 N; } 메소드의종류 Call By Name : 메서드의이름에의해호출되는메서드로특정매개변수없이실행 Call By Value : 메서드를이름으로호출할때특정매개변수를전달하여그값을기초로실행하는메서드 Call By Reference : 메서드호출시매개변수로사용되는값이특정위치를참조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Class Class, Collections 514770-1 2017 년봄학기 3/22/2017 박경신 클래스 (Class)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Object)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클래스구조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

9장.key

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2 [호환 모드] 10 장객체- 지향프로그래밍 II 창병모 1 상속 창병모 2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자바의기본구조? class Hello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v[]){ system.out.println( hello,java ~ ){ } } # 하나하나뜯어살펴봅시다! public class HelloJava{ 클래스정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1

Microsoft PowerPoint - chap11 10 장객체 - 지향프로그래밍 II 상속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자식클래스 (child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 Socket Programming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TCP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Q/A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TCP Programming 1 소켓소개 IP, Port, and Socket 포트 (Port):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4장.문장

4장.문장 문장 1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조건문반복문분기문 표준입출력 입출력 형식화된출력 [2/33] ANSI C 언어와유사 문장의종류 [3/33] 값을변수에저장하는데사용 형태 : < 변수 > = < 식 > ; remainder = dividend % divisor; i = j = k = 0; x *= y; 형변환 광역화 (widening) 형변환 : 컴파일러에의해자동적으로변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관계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엔티티매핑 (Entity Mapping) M : N 연관관계 사원 (Sawon), 취미 (Hobby) 는다 : 다관계이다. 사원은여러취미를가질수있고, 하나의취미역시여러사원에할당될수있기때문이다. 보통관계형 DB 에서는다 : 다관계는 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9.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9.1 개요 9.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9.3 추상자료형 9.4 상속 9.5 동적바인딩 9.1 객체지향의개념 (1) 3 객체지향의등장배경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불균형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 (object) 란? 우리가다루는모든사물을일컫는말 예 ) 하나의점, 사각형,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Chapter 3. - Socket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Q/A 1 1 소켓소개 IP,, and Socket 포트 ():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소켓 (Socke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4 장입출력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트림이란? 스트림의분류 바이트스트림 문자스트림 형식입출력 명령어행에서입출력 파일입출력 스트림을이용한입출력에대하여살펴봅시다.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스트림들은연결될수있다. 중간점검문제 1. 자바에서는입출력을무엇이라고추상화하는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

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바의이벤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응용프로그램구성 이벤트객체 이벤트리스너 어댑터클래스 Key Event Mouse Event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

12-file.key

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130C0E5C0CCBAA5C6AEC3B3B8AE>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10 장자바의이벤트처리 GUI 응용프로그램 =>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2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이벤트가발생하면이벤트를처리하는루틴 ( 이벤트리스너 ) 실행 프로그램내의어떤코드가언제실행될지아무도모름, 이벤트의발생에의해전적으로결정 반대되는개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