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혈우병 ( 血友病, Hemophilia) 이란무엇인가? 혈우병 (hemophilia) 은히랍어로 피 (hemo) 를사랑한다 (philia) 라는뜻이며, 1828년 Shönlein에의해 Hämophilie(love of blood) 라고불러지게되었다. 혈우병은역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11 혈우병 ( 血友病, Hemophilia) 이란무엇인가? 혈우병 (hemophilia) 은히랍어로 피 (hemo) 를사랑한다 (philia) 라는뜻이며, 1828년 Shönlein에의해 Hämophilie(love of blood) 라고불러지게되었다. 혈우병은역"

Transcription

1 [ 문서제목 ] ㅍ 두번째유전자재조합응고인자 IX, 혈우병 B 치료제 릭수비스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릭수비스 (Rixubis R ) 는혈우병 B(Hemophilia B) 에사용하는유전자재조합혈액응고인자 IX으로써, 2015년국내에서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억제및예방,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빈도감소및예방을위한일상적예방요법 (routine prophylaxis) 으로승인받았다. 혈우병은혈액을응고해주는인자가부족하여출혈이잘멈추지않는질환으로중증혈우병환자에게는가벼운출혈뿐아니라근육이나관절내의자발적출혈과생명을위협할만한출혈이나타날수있기때문에혈우병약제들은생명을살리는중요한역할을한다. 현재혈우병 B에사용하는유전자재조합혈액응고인자 IX인베네픽스 (BeneFIX R ) 는 2006년국내에소개되었으며,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억제및유지 에사용해오고있다. 임상연구에서릭수비스는혈우병 B의예방요법으로 1주일에 2회, 6개월간사용한결과연간출혈율 (annual bleeding rate, ABR) 의중간값이 2.0이었으며사용환자의 43% 가출혈을보이지않았다고보고되었다. RixubisR [Coagulation factor IX(Recombinant)] 따라서, 베네픽스가소개된후 10년만에승인된릭수비스는혈우병 B환자의약제선택의폭이넓히는데도움이될것으로예상하는데, 이는베네픽스에비해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빈도감소및예방을위한일상적예방요법 에도사용할수있다는특징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릭수비스제조사인박스터 (Vaxter) 는혈우병 A 치료제인애드베이트 (Advate R ) 도보유하고있다.

2 2/11 혈우병 ( 血友病, Hemophilia) 이란무엇인가? 혈우병 (hemophilia) 은히랍어로 피 (hemo) 를사랑한다 (philia) 라는뜻이며, 1828년 Shönlein에의해 Hämophilie(love of blood) 라고불러지게되었다. 혈우병은역사적으로 19세기말유럽왕가의결혼으로인하여영국, 스페인, 독일, 러시아등왕실에서발생하여 왕실병 (The royal disease) 이라고도한다. 인체내혈액응고인자중응고인자 VIII(factor VIII, FVIII) 가부족한경우혈우병 A, 응고인자 IX(factor IX, FIX) 가부족한경우혈우병 B라하며, 응고인자 XI(factor XI, FXI) 이부족한경우혈우병 C이라한다. 이중혈우병 A는 고전적혈우병 이라고도하며전체혈우병환자의 80~85% 를차지한다. 또한혈우병 B는약 15% 를차지하는데, 처음으로혈우병 B로진단을받은환자이름에서유래하여 ' 크리스마스병 (Christmas's disease)' 이라고도한다. 혈우병은대부분선천성유전성이지만일부의경우가족력없이자연적으로유전자변이가일어났을때발생하기도한다. 혈우병 A와 B의유전자는열성유전이며 X 염색체에존재하므로남성에게서많이발병하며, 여성의경우는보인자가되거나태아상태에사망하는경우가많다. 하지만혈우병 C는 4번염색체의이상이므로성별과관계없이발생한다. Hemophilia Inheritance 혈우병외에폰빌레블란트병 (von Willebrand disease, vwd) 은응고인자 Ⅷ와결합하는폰빌레브란트인자 (von Willebrand factor, vwf) 가부족한경우로혈우병과유사한부분이있고, 그외에응고인자결핍으로 prothrombin( 응고인자 II) 결핍, fibrinogen( 응고인자 I) 결핍그리고응고인자 V, VII, X, XII, XIII의결핍도있으나, 이들은선천성응고장애질환으로는분류되지만혈우병에포함시키지않는다.

3 3/11 응고인자는어떻게구성되는가? Classification of Blood Coagulation Factors 인체혈액응고인자는 I부터 XIII까지 12개가있으며 VI는없다. 또한모든응고인자는혈액내에있지만, 트롬보플라스틴 (thromboplastin) 은조직에존재하므로조직인자 (tissue factor, TF) 라한다. 1954년응고인자 IX(Christmas factor), X(Stuart-Prower factor), XII(Hageman factor) 는로마숫자로만표시하기로하였다. 대부분의응고인자는간에서생성되어혈장내에서비활성효소원 (zymogen) 으로존재하며, 순차적으로활성화되면서다음단계의응고인자를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응고인자는로마숫자뒤에 a를표시한다 ( 예, Va 인자, Xa인자등 ). 일부응고인자는다른응고인자의보조인자 (cofactor) 로작용한다 ( 예, Va는 Xa의보조인자, VIIIa는 IXa의보조인자, TF는 VIIa의보조인자등 ). 또한응고인자 II, VII, IX, X는활성화하는데비타민 K를필요로하는데, 이러한인자를비타민 K 의존인자 (vitamin K dependent factor) 라고한다.

4 4/11 지혈과정은어떻게진행되는가? 혈관, 혈소판, 혈액응고인자들이서로작용하여혈액을응고시켜지혈시키는데. 이중제일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응고인자들이다. 혈관이작용을못하거나혈소판기능이떨어지면심한출혈이일어나지않지만혈액응고인자가감소하면치명적인출혈이유발될수있기때문이다. 지혈과정은 initiation( 개시 ), amplification( 증폭 ), propagation( 전파 ) 의단계로진행된다. Initiation는혈관내피세포에서 fibroblast나근육세포에있는 TF(tissue factor) 가발현되면응고인자 VII와급속히결합하여 TF/FVIIa 복합체가생기고, 이것이응고인자 X와 IX를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응고인자 Xa는 V를활성화시켜적은양의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화시키고, 이 thrombin이다음단계의 amplification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게된다. Amplification은 TF를발현한세포에서적은양의 thrombin으로인하여혈소판이활성화되고, 혈소판부착이더많아지게되며, 응고인자 V, VIII와 XI가활성화되게된다. Propagation은 FVIIIa/IXa 복합체는응고인자 X를활성화시키게되고 FXa/FVa 복합체는많은양의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화시키고, thrombin은 fibrinogen을 fibrin으로변화시킨다. Fibrin stabilizing factor인응고인자 XIII가작용하면최종적으로 fibrin clot을형성하게된다. Schematic Overview of the Blood Coagulation Cascade ( 출처 : www. cardiovascres.oxfordjournals.org)

5 5/11 혈우병은임상적으로어떻게구분하는가? 응고인자활성도에따라혈우병 A와 B는혈액중에포함되어있는응고인자의수준에따라중증도를구분한다. 즉, 응고인자 VIII 또는 IX 정상치는 1unit/mL 또는 100% 로나타내는데, 그수준 ( 활성도 ) 이 1% 이하이면 ' 중증 ', 1.1~5% 사이이면 ' 중등증 ', 5.1% 이상이면 ' 경증 ' 이다. 중증의경우, 외상이나외부의충격이없이도출혈을일으킬수있는데, 이를 ' 자연출혈 ' 이라고한다. 중증에서는관절또는연조직의심한출혈이저절로반복하여발생하고손상후또는수술후심한출혈이발생한다. 경증의경우, 정상생활중저절로출혈이발생하는경우는드물지만심한손상이나수술후에는과도한출혈이생길수있으며때로는평생출혈경향을느끼지못하는경우도있다. 중등증의경우, 중간정도의출혈경향을보이며출혈이수술또는경미한손상후발생한다. 출혈정도에따라혈우병에서출혈은크게위중한출혈과경미한출혈로구분한다. 위중한출혈 (major bleeding) 은중추신경계외상또는출혈 ( 요추천자, 경막외마취등포함 ), 수술, 복막뒤공간출혈, 마취를포함한발치, 심한위장관출혈, 상기도및호흡기관출혈, 진행된관절강내출혈및근육출혈, 기타임상적으로위중한출혈을총칭한다. 경미한출혈 (minor bleeding) 은경한관절강내출혈 ( 대부분자연발생한경우 ), 표재성혈종, 구강내출혈, 치아출혈, 비출혈, 경한혈뇨등을말한다. 항체 ( 응고인자억제인자, inhibitor) 발생에따라항체는응고인자 VIII 또는 IX에대한 inhibitory Ig G antibodies를줄인말이다. 항체는 Ig G antibodies로써응고기능을중화시켜지혈작용을막는다. 항체발생률의경우, 혈우병 A에서중증은 30% 미만, 중등증은 3%, 경증은 0.3% 정도로총 15-20% 정도되는것으로보고되어있다. 혈우병 B에서는 1.5-3% 정도발생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혈우병환자의일부에서, 투여한응고인자제제를외부물질로인식하여항체가만들어지는경우가있다. 이때만들어진항체는주입된응고인자를무력화시켜지혈이되지않는다. 항체가생기는대부분의환자들은어릴때항체가생기며, 단지몇번의응고인자투여를받고난후항체를가지게된다. 응고인자에대한항체즉응고인자억제인자 (inhibitor) 형성은응고인자용량증가에도불구하고치료에반응이없을때의심할수있다.

6 6/11 Bethesda assay를보면, corrected residual factor VIII activity가 100에서 50으로줄때항체가 1 Bethesda Unit(BU) 있다고말한다. 따라서항체역가는보통베데스다역가 (BU) 로표시하는데, 항체역가 5BU/ml를기준으로 5BU보다낮은경우를저항체 (low-titer inhibitor), 5BU 보다높은경우를고항체 (high-titer inhibitor) 로분류한다. 또한환자의병력상응고인자를주입하여도항체역가증가가미미하여저항체상태로유지되는환자를저반응자 (low responder), 응고인자주입후에항체치가상승하여한번이라도고항체상태가된환자를고반응자 (high responder) 으로분류한다. 따라서저항체 + 저반응자는응고인자투여후, 항체수치가 5이상으로올라가지는않는경우, 저항체 + 고반응자는응고인자투여후, 항체수치가 5이상으로올라가는경우, 고항체 + 고반응자는항체수치가 5보다더높으며, 응고인자투여후그수치는훨씬더높이올라가는경우로구분한다. 일부환자는응고인자투여후일시적으로항체가발생하지만시간에따라소멸되는일시적항체를보이기도하며. 일반적으로항체환자는지속적인항체발생을보이는경우로써, 혈우병 A에서항체발생은 10~15% 정도이며, B에서항체발생률은 2~3% 로매우드물게발생한다. 우리나라혈우병환자현황은어떤가? 2014년현재총등록환자수는 2,255명으며, 혈우병 A의경우 1,635명 (72.5%), 혈우병 B의경우 396명 (17.6%), vwd의경우 107명 (4.7%), 다음 Ⅰ인자결핍증, Ⅴ인자결핍증, Ⅶ인자결핍증, Ⅹ인자결핍증, XI 인자결핍증, XⅡ인자결핍증, XШ인자결핍증, 복합인자결핍증, 후천성인자결핍증및기타순으로등록되어있다. 이중여성은 141명이다. 등록된환자중치료중인환자 2,031명에서, 항체를미보유환자는 1,814명 (89.3%) 이다. 항체보유환자중혈우병 A의경우고항체 30명 (1.6%, 저항체 20명 (1.2%), 일시항체 37명 (2.2% 이고, 혈우병 B의경우고항체 4명 (1.0%), 저항체 2명 (0.2%), 일시항체 2명 (0.2%) 이며모르는환자 122명 (6.0%) 이다. 따라서고항체 34명 (1.7%) 는따로관리할필요가있겠다. 혈우병치료법은어떻게개발되었는가? 1970~2010 년에걸친 40 년간의혈우병치료제는급진적으로발전하였다 년혈액내의어떤물질의결 핍에의하여출혈이잘생긴다는사실이확인되었고 1947 년경혈우병도여러종류가있다는사실이알려졌

7 7/11 으며 1960년대까지는혈장과전혈로만치료가가능하였다. 1965년동결침전물 (cryoprecipitate) 에응고인자가많이함유됨을발견한이래응고인자농축액이개발되었다. 1970년대부터국내에서도혈장에서추출한해당농축응고인자 VIII( 농축 FIX) 를개발하였다. 그러나혈장유래 (plasma-derived) 농축응고인자는수혈과연관된간염, 에이즈등으로인해혈우병환자가많은희생을치르는문제가발생했다. 그후점차그순도와안전성이향상되었지만아직도문제점은남아있다. 즉최근의혈장유래응고인자는분획제제로써고도로선별된사람혈장으로제조되며이들혈장은제조과정에서병원균제거단계를거치면서지질-외피보유및많은외피비보유바이러스의전파가능성이배제되어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프리온 (prion) 과일부외피비보유바이러스및기타알려지지않은병원균에의한감염우려는여전히남아있기때문에혈액매개병원균의전파위험을낮추고, 응고인자의공급을사람혈장에의존하지않기위해서유전자재조합제제가개발되었다. 1993년유전자재조합응고인자시대가열리면서처음으로재조합응고인자 VIII(rFVIII) 가개발되었으며, 1990년후반 rfix, rfviia가개발되었다. 2010년대로들어오면서바이오시밀라 (biosimilar) rfviii 및 rfix 제제가개발되고 fusion & pegylated rfviii 및 rfix 등이개발이진행되고있다. 현재는단일클론항체 (monoclonal antibody) 및유전자재조합 (recombinant) 응고인자들이주로사용되고있다. 그중유전자재조합제제는세포배지나최종안정산물에서사람또는동물단백의사용여부에따라다시구분한다. 혈우병의약물치료는어떻게하는가? 혈우병은출혈에대한치료와합병증에대한치료로대별할수있다. 출혈에대한치료로는 급성출혈의치료, 예방적보충요법등이있으며, 합병증에관련된치료로는 항체 (Inhibitor) 에대한치료및 면역관용요법 (immune tolerance induction, ITI) 등으로구분할수있다. 급성출혈의치료및예방급성출혈의치료및예방의치료목표는환자에게부족한응고인자를지혈에적절한수준까지보충시키는것이다. 응고인자투여용량은질환의심한정도, 출혈부위, 출혈의심한정도, 임상적상황등에의하여결정된다. 응고인자는혈장유래응고인자, 유전자재조합응고인자, 단일클론항체응고인자등이있으며각각장단점이있다. 혈장유래응고인자는중요한병원체들을제거했다하더러도밝혀지지않은병원체의제거여부를확신할수없다.

8 8/11 응고인자 VIII 제제혈장유래응고인자에는그린에이트에스디 (GreenEight SD R, human coagulation factor VIII) 가있고, 단일클론항체응고인자에는모노클레이트-P(Monoclate-P R, freeze-dried human blood coagulation factor VIII), 그린모노 (GreenMono R, human blood coagulation factor VIII) 가있으며, 재조합응고인자에는그린진에프 (GreenGeneF R, berotocog alfa), 애드베이트 (Adavate R, recombinant blood coagulation factor VIII) 가있다. 응고인자 IX 제제재조합응고인자로베네픽스 (BeneFIX R, recombinant coagulation factor XI) 가있다. 항체 (Inhibitor) 에대한치료 ( 우회치료, Bypassing therapy) 우회치료제 (Bypassing agent) 는출혈시혈액응고기전에서필요한응고인자를우회하여작용하여해당결핍응고인자의존재와무관하게작용하는활성인자및다른응고인자제제를말한다. 응고인자치료중항체가발생하면고용량의응고인자투여로적절한응고인자치에도달할수있지만, 고용량의응고인자투여로도효과가없게되면우회치료제 (bypassing agent) 를선택할수있다. 또한저항체상태라도고항체반응군인경우 ITI 또는수술이예정된환자, 더심각한출혈이우려되는환자 ) 에는우회치료제를선택할수있다. 현재응고인자 VIII 또는 IX의억제인자보유혈우병 A 및혈우병 B 환자에사용가능한우회치료제로는훼이바 (FEIBA R, factor eight bypassing agent) 와노보세븐 [NovoSeven RT R, activated eptacog alfa, recombinant FVII(rFVIIa)] 이있다. 훼이바는 apcc(activated prothrombin complex concentrate) 또는 AICC(anti-inhibitor coagulant complex) 로써, vitamin K-dependent agent인응고인자 II, VII, IX, X가포함되어있다. 그러므로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활성화하는과정에서, prothrombinase complexes concentrator의역할을하는응고인자 V 및 X, 칼슘, phospholipid 중응고인자 X의역할을돕는다. 따라서응고인자 VIII 또는 IX의항체를보유혈우병 A 및 B 환자에서출혈에피소드, 수술전후관리, 출혈에피소드의빈도감소및예방을위한일상적예방요법 (routine prophylaxis) 에사용한다. 그러나응고인자 VIII 또는 IX의억제인자가없는환자에게응고인자결핍으로인한출혈에피소드의치료를위해이약을사용하지않는다. 노보세븐은활성형유전자재조합 VII 응고인자로써, platelet을활성화시키고 X번응고인자를활성화시켜결국 prothrombin을활성화시키게된다. 따라서응고인자 VIII 또는 IX에대한항체가 5BU 초과인선천적혈우병환자, 응고 VIII 또는 IX의투여에 2차면역학적기억반응이강하게나타날것으로예상되는선천적혈우병환자, 후천적혈우병환자, 선천적응고인자 VII 결핍환자, GP IIb-IIIa 그리고 / 또는 HLA에대한항

9 9/11 체를가지고, 현재혈소판수혈불응증이나타나거나과거력이있는글란즈만혈소판무력증 (Glanzmann's thrombasthenia) 환자에서출혈시치료및수술또는침습적시술시출혈의예방에사용한다. 면역관용유도요법 (immune tolerance induction, ITI) 항체가발생한환자에서항체를없애기위한방법이다. 이치료는조기에시작할수록효과가좋으며응고인자뿐아니라면역억제제 ( 예 ritximab 등 ) 를포함한다양한프로토콜이존재하여일률적으로용량을제시할수없다. 장기적인경우에는 ITI로근본적으로해결하기도한다. ITI에사용하는약제로써, 그린에이트 (GreenEight R ) 는응고인자 Ⅷ 결핍환자에대해혈장중의응고인자 Ⅷ 를보충하여출혈을억제하고, 이뮤네이트 (Immunate R ) 는사람혈액응고 VIII인자와 vwf 복합제제로써폰빌레브란트질병 (vwd) 환자의치료에사용한다, 기타혈액질환사람피브리노겐인파이브리노겐 (Fibrinogen R, dried human fibrinogen) 은외과처치, 선천성저 무피브리노겐혈증등의저피브리노겐혈증에사용한다. 릭수비스는언제어떻게승인되었나? 박스터 (Vaxtor) 의릭수비스 (Rixubis R ) 주는노나코그감마 (nonacog gamma) 를주성분으로하는재조합응고인자 IX(recombinant human coagulation factor IX) 로써, 미 FDA 2013, 국내는 2015년 4월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억제및예방및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빈도감소및예방을위한일상적예방요법 (routine prophylaxis) 에승인되었으며혈우병 B 환자의면역관용유도에는사용되지않는다. 릭수비스는유전자재조합응고인자 IX(recombinant human coagulation factor IX) 로써, 415개아미노산을가진단쇄 (single-chain) 정제당단백질로써 CHO(Chinese hamster ovary) 세포주 (cell line) 에서재조합 DNA 기술로제조한다. 제조과정상인간단백질및동물단백질은추가되지않았으며, 제조공정상두단계의독립적인바이러스불활성화및감소단계, 즉 solvent detergent(s/d) 처리와 15nm 나노여과를포함하고있다. 릭수비스는어떤약제인가? 혈우병 B 치료가이드라인에서 rfix(recombinant factor Ⅸ concentrates) 또는바이러스불활성화단계를 거친 pdfix(plasma-derived factor Ⅸ concentrates) 를추천하고있다.

10 10/11 릭수비스는 rfix로써제조과정에서인간또는동물단백질이사용되지않아안전성이더우수하고, 회복율이 1에가까워생물학적으로 pdfix 제제에근접하다는장점이있다. 또한 licensed rfix인베네픽스와의생물학적동등성이입증되었고, 안전성및유효성측면에서비열등함이입증되었다. 참고로, 베네픽스는 혈우병 B( 선천성 IX인자결핍증또는크리스마스병 (Christmas disease) 환자의출혈에피소드 (episodes) 의억제및유지 ( 외과적수술시출혈억제및유지포함 ) 에사용하는약제이다. 릭수비스는언제어떻게치료하는가? 혈우병 B는 X 염색체를통해유전되는출혈성질환으로응고 IX 인자의선천적결핍으로인해발생한다. 응고 IX는비타민 K 의존성혈액응고단백질로서주로간에서합성이일어나고, 간세포에서응고인자 IX를혈장으로직접분비한다. 응고인자 IX가결핍되면트롬빈생성이감소하고혈괴가안정적으로형성되고유지될수가없게된다. 릭수비스를투여하면혈장내에부족한응고인자 IX가일시적으로보충된다. 약제투여후혈장내응고인자 IX 농도가상승하게되고, 활성화부분트롬보플라스틴시간 (aptt,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이저하되어환자의혈액응고결함이일시적으로개선할수있다. 릭수비스의임상연구는어떤가? 허가임상연구는전향적으로 12세이상의이전에치료경험이있는환자를대상으로출혈의예방 12 세이상의이전에치료경험이있는환자를대상으로출혈의치료 12세미만의이전에치료경험이있는환자를대상으로출혈의예방 12세미만의이전에치료경험이있는환자를대상으로출혈의치료 수술중출혛관리로구분하여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릭수비스를예방요법의경우 1주일에 2회, 6개월간사용한결과연간출혈율 (annual bleeding rate, ABR) 의중간값이 2.0이었으며사용환자의 43% 가출혈을보이지않았다. 특히 12~65세남성환자 73 명의연간출혈율은 75% 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따라서예방요법은출혈에피소드감소에효과적이었으며, 출혈이있을때마다보충요법 (on-demand) 으로도우수하였다. 부작용으로환자들은 9인자응고인자에대한억제인자를생성하지않았으며과민성쇼크사례도보고되지않았다. 다만 1명의환자가퓨린에대한일시적인자를생성했고임상연구중대상의 1% 를초과하여관찰된가장일반적인부작용으로는미각이상, 사지통증및퓨린인자에대한양성반응이있었다.

11 11/11 결론 혈우병 B는혈액응고인자 IX가결핍되어생기는드문유전성출혈장애로, 혈우병 A보다훨씬드물게발생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중증혈우병 B의전형적특징은반복적인관절내로의자연출혈이며, 이는어린나이에관절염과변형을야기한다. 적절한치료를받지못하면예후가좋지않다. 현재혈우병 B에사용하는유전자재조합혈액응고인자 IX인베네픽스 (BeneFIX R ) 는 2006년국내에소개되었으며,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억제및유지 에사용해오고있다. 릭수비스는베네픽스와비교하여차이가거의없고단지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빈도감소및예방을위한일상적예방요법 에도사용할수있다는특징을가지고있다. 혈우병에사용하는약제는한명이쓸혈장분획제제를만드는데수천명의혈장이필요하기때문에가격이매우비싸고, 유전자재조합제제는값은더비싸지만혈액제제보다감염우려등안전성이뛰어나환자들이당연히선호하고있다. 유전자재조합제제는출혈발생시가능한조기에치료하는것이합병증최소화에도움이되며충분한용량과기간을투여해야하나고가의약제가투여되는점에서제한없는약제투여는사실상불가능하다. 앞으로, 획기적인저렴한약제가개발되어출혈의공포에시달리는혈우병환자에게안심하고사용할시기가오기를기대한다. 참고자료 식약처허가사항 J Korean Med Assoc 2007; 50(9): J Korean Med Assoc 2009; 52(12): J Korean Soc Neonatol 2011;18:1~ 혈우병백서, 한국혈우재단기타인터넷자료

INDUS-8.HWP

INDUS-8.HWP 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More information

CONTENTS.HWP

CONTENTS.HWP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More information

- i - - ii - - i - - ii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More information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1 노동법 법원으로서의 노동관행 15 - 대판 2002.4.23, 2000다50701 [퇴직금] (한국전력공사 사례) 02 노동법과 신의성실의 원칙 17 - 대판 1994.9.30, 94다9092 [고용관계존재확인등] (대한조선공사 사례) 03 퇴직금 청구권 사전 포기 약정의 효력 19 - 대판 1998.3.27, 97다49732 [퇴직금] (아시아나 항공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지 : 제 13 권제 1 호 2010 위장관 소아에서내시경검사의출혈위험예측인자로서혈액응고검사및혈소판검사의의의 서울대학교의과대학소아과학교실 이은혜ㆍ양혜란ㆍ고재성ㆍ서정기 Clinical Significance of Coagulation Screening Tests and Platelet Counts in Children Undergoing Endoscop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ter 15. 지혈 (Hemostasis) 지혈 혈관이상해를받았거나혈관벽에결합이발생 지혈과응고계의활성화반응 혈관밖으로유출되는혈액의손실을방지 혈관수복, 섬유소용해과정 정상적인혈관내피세포 혈전생성을억제 혈소판의활성화를억제 Nitric oxide(no), prostaglandin I 2 (PGI 2 ) 혈관내에서혈소판의점착과혈액이응고되는것을방지 혈관내피세포탈락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5 권제 2 호, 2014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5, No. 2, 99-104, August 2014 ISSN 1226-9336 Original Article 지역의료기관에서의신선동결혈장사용분석 김선형ㆍ김영리ㆍ강성하 제주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진단검사의학교실, 제주대학교병원진단검사의학과

More information

<C1A4C3A5BFACB1B82031312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C1A4C3A5BFACB1B82031312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제 출 문 보건복지부장관 귀 하 이 보고서를 정신질환자의 편견 해소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대상별 인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서울여자간호대학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김 경 희 연 구 원 김 계 하 문 용 훈 염 형 국 오 영 아 윤 희 상 이 명 수 홍 선 미 연 구 보 조 원 임 주 리 보 조 원 이 난 희 요

More information

°æÁ¦Àü¸Á-µ¼º¸.PDF

°æÁ¦Àü¸Á-µ¼º¸.PDF www.keri.org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xii xiii xiv xv 3 4 5 6 7 8 9 10 11 12 13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 i - ii - iii - iv - v - vi - vii - viii - ix - 1 - 2 - 3 - - - - - - - - - - 4 - - - - - - 5 - - - - - - - - - - - 6 - - - - - - - - - 7 - - - - 8 - 9 - 10 - - - - - - - - - - - - 11 - - - 12 - 13 -

More information

< BCF6C7F7B0A1C0CCB5E5B6F3C0CEB0B3C1A428BEC8292DBCD2C3A5C0DA2E687770>

< BCF6C7F7B0A1C0CCB5E5B6F3C0CEB0B3C1A428BEC8292DBCD2C3A5C0DA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352159-000534-01 제 4 판 수혈가이드라인요약본 (2016 전면개정 ) KSBT 대한수혈학회 The Korean Society of Blood Transfusion Ⅰ 수혈전반에관한일반지침 1 수혈여부결정 수혈의주된목적은부족한혈액성분을보충하는것 수혈부작용의발생을최소화하기위하여환자에게필요한성분만을보충하는성분수혈을실시 수혈은부작용을동반할수있으므로수혈의효과와부작용,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32D3220C7F7BCD2C6C7BCF6C7F75FB9DABFEB205BC0D0B1E220C0FCBFEB5D>

<4D F736F F F696E74202D20332D3220C7F7BCD2C6C7BCF6C7F75FB9DABFEB205BC0D0B1E220C0FCBFEB5D> 혈소판수혈의실제 박용 고려대학교의과대학안암병원혈액종양내과 목적 혈액종양내과전문의로서혈소판관련문제에대한컨설트해결능력배양 혈액은행소속의료진과혈소판수혈관련문제에대한토의능력배양 혈액종양환자의혈소판감소증에대한적절한치료전략습득 Lim YA, et al. Vox Sanguinis, 2004;86:54 61 구성 1. 역사적고찰 2. 혈소판제제생산및특징 3. 혈소판수혈의부작용및예방전략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CONTENTS C U B A I C U B A 8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9 C U B A 10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11 C U B

More information

Continuing Education Column J Korean Med Assoc 2013 June; 56(6): pissn: eissn:

Continuing Education Column J Korean Med Assoc 2013 June; 56(6): pissn: eissn: Continuing Education Column http://dx.doi.org/10.5124/jkma.2013.56.6.496 pissn: 1975-8456 eissn: 2093-5951 http://jkma.org 김재환 * 고려대학교의과대학마취통증의학교실 Jae-Hwan Kim, MD* Department of Anesthesiology and Pain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00-1표지

00-1표지 summary _I II_ summary _III 1 1 2 2 5 5 5 8 10 12 13 14 18 24 28 29 29 33 41 45 45 45 45 47 IV_ contents 48 48 48 49 50 51 52 55 60 60 61 62 63 63 64 64 65 65 65 69 69 69 74 76 76 77 78 _V 78 79 79 8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I. 임싞후반기출혈성합병증 1. Placenta previa ( 젂치태반 ) : 태반이자궁내구의젂체또는일부를덮고있는상태 발생빈도 - 1명 / 200명출산 - 임싞후반기출혈중 20% 차지 - 모성사망률 1% 이하 (0.1%), 주산기사망률 20% 유형 - Total placenta previa ( 젂젂치태반 ) - Partial placenta previa

More information

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0 권제 1 호 1988 혈액응고검사에있어서혈소판이미치는영향에대한고찰 고대의료원혜화병원임상병리과 이부형 전현주 나종석 1. 서론 ( 序論 ) 지혈기전은한세기이상동안끊임없는연구의주제가되어왔다. 이복합적인체계의필수적인요소들은관련분야의많은연구자들에

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0 권제 1 호 1988 혈액응고검사에있어서혈소판이미치는영향에대한고찰 고대의료원혜화병원임상병리과 이부형 전현주 나종석 1. 서론 ( 序論 ) 지혈기전은한세기이상동안끊임없는연구의주제가되어왔다. 이복합적인체계의필수적인요소들은관련분야의많은연구자들에 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0 권제 1 호 1988 혈액응고검사에있어서혈소판이미치는영향에대한고찰 고대의료원혜화병원임상병리과 이부형 전현주 나종석 1. 서론 ( 序論 ) 지혈기전은한세기이상동안끊임없는연구의주제가되어왔다. 이복합적인체계의필수적인요소들은관련분야의많은연구자들에의해끊임없이밝혀지고또연구되어오고있다. 이러한연구과정속에서, 혈소판은지혈체계에서가장먼저작용하는요소들중의하나이고지혈기전에중요한역할을하는것으로알려져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Receiving Blood Transfusions - Korean

Receiving Blood Transfusions - Korean Receiving Blood Transfusions Blood is made up of fluid called plasma that contains red blood cells, white blood cells and platelets. Each part of the blood has a special purpose. A person may be given

More information

순천향의대논문집

순천향의대논문집 순천향의대논문집 : 제 14 권 1 호 2008 J. Soonchunhyang Med. Coll. 14(1), p255-258, 200 정상임신에서임신중과분만직후혈소판수의변화에대한연구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문성택, 김윤숙, 전섭, 최승도, 선우재근, 배동한 The Change of the Platelet Count During Pregnancy and

More information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201 3.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219 4.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201 3.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219 4.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목 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 2. 과업의 성격 5 3. 과업의 범위 6 4. 과업수행체계 7 제2장 지역현황분석 1. 지역 일반현황 분석 11 2. 관광환경 분석 25 3. 이미지조사 분석 45 4.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54 제3장 사업환경분석 1. 국내 외 관광여건분석 69 2.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 78 3. 국내 외

More information

<2831BEC85F5FB1B3C1A42C5FB1C7C1A4B6F B3E25FBCF6C7F7B0A1C0CCB5E5B6F3C0CE2E687770>

<2831BEC85F5FB1B3C1A42C5FB1C7C1A4B6F B3E25FBCF6C7F7B0A1C0CCB5E5B6F3C0CE2E687770> 목차 2011 년수혈가이드라인 - 수혈요법실시및혈액제제사용 - 목 차 Ⅰ 수혈가이드라인 1장수혈전반에관한일반지침 / 3 1. 수혈용혈액의신청 3 가. 수혈여부결정 3 나. 설명및동의 3 다. 혈액요청 4 라. 환자혈액검체의채취 4 마. 수혈전검사 5 바. 수혈시혈액준비량 5 2. 수혈용혈액제제의출고 5 가. 혈액출고전확인사항 5 나. 출고후의혈액처리 6 3.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2 권제 3 호, 2011 뇌수술에서의수혈경험 : 선택적수술과응급수술의비교 정유남 1 ㆍ허지순 1 ㆍ이창섭 1 ㆍ장지원 2 ㆍ김선형 3 ㆍ김영리 3 ㆍ강성하 3 = Abstract = 제주대학교병원신경외과 1, 흉부외과 2, 진단검사의학과 3 Blood Transfusion in Brain Surgery: A Comparison of

More information

( )kjh055.hwp

( )kjh055.hwp Korean J Hematol Vol. 41, No. 4, December, 2006 Original Article 특발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으로진단된환자의임신과분만에관한임상양상 포천중문의과대학교분당차병원내과학교실, 1 산부인과학교실 장문주 배윤호 오소연 정소영 신승주 1 장성운 1 오도연 Clinical Features of Pregnancy and Delivery

More information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 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ii 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 v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ii vi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x x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 x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ii x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More information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기술보고 TR 2014-79 북한 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서지 정보 구축 연구책임자 _ 김 정 원 (한국교육개발원 ) 공동연구자 _ 김 김 한 강 지 은 승 구 수 (한국교육개발원) 주 (한국교육개발원) 대 (한국교육개발원) 섭 (한국교육개발원) 연 구 조 원 _ 이 병 희 (한국교육개발원) 머리말 최근 통일에 대한 논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그에 따라

More information

<30392EBCADB0E6BCAE2E687770>

<30392EBCADB0E6BCAE2E687770> 바이러스간질환의간이식전후관리 서경석 현재간이식은말기간질환환자의거의유일하고효과적치료법으로서인정받고있으며많은다양한질환들이간이식을통해치료되고있다. 바이러스간염은대표적인간이식적응증이며특히우리나라에서는 B형간염관련간질환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B 형간염 서울대학교병원의 1993 년부터 2005 년까지의간이식통계를보면 B형간염관련간질환이전체간이식예의 79% 를차지하였다.

More information

À̶õ°³È²³»Áö.PDF

À̶õ°³È²³»Áö.PDF Islamic Republic of Iran I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0 Part I 11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2 Part I 13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4 II I S L A M I C R

More information

INSIDabcdef_:MS_0001MS_0001 발간등록번호 G000CW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INSIDabcdef_:MS_0001MS_0001 발간등록번호 G000CW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발간등록번호 G000CW4-2017-147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일러두기 본책자는보건복지부장관이고시한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 이하 치료재료세부사항 고시 ) 의각항목별내용에대한이해를돕고자문장내에있는건강보험및의학용어에대한설명을포함한풀어쓴문장과 고시원문장을함께수록하였음.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pissn / eissn J Korean Soc Radiol 2018;78(2): Transcatheter Art

Original Article pissn / eissn J Korean Soc Radiol 2018;78(2): Transcatheter Art Original Article pissn 1738-2637 / eissn 2288-2928 J Korean Soc Radiol 2018;78(2):120-129 https://doi.org/10.3348/jksr.2018.78.2.120 Transcatheter Arterial Embolization for Acute Arterial Extravasat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류마티스학회지 Vol. 17, No. 3, September, 2010 DOI:10.4078/jkra.2010.17.3.295 증례 류마티스관절염환자에서발생한후천성혈우병 1 예 한양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류마티스내과 1, 혈액종양내과 2 정경희 1 ㆍ최정혜 2 ㆍ이혜순 1 =Abstract= Acquired Hemophilia in a Patient with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4EBBFF5203230303520BFB5BEF7BAB8B0EDBCAD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4EBBFF5203230303520BFB5BEF7BAB8B0EDBCAD2E646F63> 第 46 期 定 期 柱 主 總 會 日 時 : 2006. 5. 26 午 前 11 時 場 所 : 大 熊 本 社 講 堂 株 式 會 社 大 熊 회 순 Ⅰ. 개회선언 Ⅱ. 국민의례 Ⅲ. 출석주주 및 출석주식수 보고 Ⅳ. 의장인사 Ⅴ. 회의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감사의 감사보고 영업보고 외부감사인 선임 보고 2. 의결사항 제1호 의안 : 제4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우루과이 내지-1

우루과이 내지-1 U R U G U A Y U r u g u a y 1. 2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3 U r u g u a y 2. 4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5 U r u g u a

More information

경제통상 내지.PS

경제통상 내지.PS CONTENTS I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I 38 39 40 41 42 43 III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IV 62 63 64 65 66 67 68 69 V

More information

°æÁ¦Åë»ó³»Áö.PDF

°æÁ¦Åë»ó³»Áö.PDF CONTENTS I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I 38 39 40 41 42 43 III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IV 62 63 64 65 66 67 68 69 V

More information

미얀-내지-8차

미얀-내지-8차 미얀-내지-8차 2014.10.29 12:44 AM 페이지1 mac2 Contents I The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12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13 The Republic of the Union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28C3D6C1BEC0CEBCE2BFEB29BCADBFEFBDC3B0F8B0F8C5F5C0DABBE7BEF7B0FCB8AEC7D5B8AEC8ADB9E6BEC82E687770>

<28C3D6C1BEC0CEBCE2BFEB29BCADBFEFBDC3B0F8B0F8C5F5C0DABBE7BEF7B0FCB8AEC7D5B8AEC8ADB9E6BEC82E687770> 서울시 공공투자사업관리 합리화 방안 -투자심사 및 민간투자사업 제도를 중심으로- Improvement on Management of Public Investment Projects i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9 서울시정개발연구원 SEOUL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이 세 구 창의시정연구본부

More information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ISSN 5-693 13. 1 13. 1 3 1 3 1 i .75 1.5.75 1. 1..9.9 7.5 ) 7.5 ) 3. 1.5 1.5 9. ) 1. ) ii 8 6 8 6 - - 3 1 1 11 1 9 8 7 iii 6 5 6 5 3 3 1 8 1 8 1 1 6 6-1 -1 - - iv . 1.5 1.. 1.5 1..5. -.5.5. -.5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inical Pediatric Hematology-ncology Volume 21 ㆍ Number 1 ㆍ pril 2014 RIGINL RTICLE 가능성있는폰빌레브란트병의유병률에대한연구 이명숙 1 ㆍ김동빈 1 ㆍ김순기 2 ㆍ유기영 3 ㆍ김희진 4 ㆍ이선호 5 ㆍ박상규 1 1 울산대학교병원소아청소년과, 2 인하대학교병원소아청소년과, 3 한국혈우재단, 4

More information

기기의 변화

기기의 변화 순서 장비소개 기기검정 결론 ACL 300 ACL Advanced Stago 2005 년이전 새병원이전 ACL 9000 ACL TOP STA-Compact ACL TOP 700 CTS STA-R Evolution 현재 응고검사기기보유현황 검사종목본원심혈관비고 PT,APTT ACL TOP CTS ACL TOP base 24 시갂검사 Fibrinogen, D-Dime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위하여 1. 혈액사업통계연보는혈액관리법제12조규정에의거적십자 15개혈액원과적십자외혈액원에서제출한자료를종합편집한것입니다. * 국내에헌혈가능한기관은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 일반병원이있습니다. * 통계연보에서는편의를위해한마음혈액원과일반병원을 적십자외 로표시하였습니

이용자를위하여 1. 혈액사업통계연보는혈액관리법제12조규정에의거적십자 15개혈액원과적십자외혈액원에서제출한자료를종합편집한것입니다. * 국내에헌혈가능한기관은대한적십자사, 한마음혈액원, 일반병원이있습니다. * 통계연보에서는편의를위해한마음혈액원과일반병원을 적십자외 로표시하였습니 보건복지부 11-1352000-000016-10 헌혈진흥 - 1106-15 - 11 2010 혈액사업통계연보 Korean Red Cross Blood Services Statistics 2010 Blood Services Statistics _ 1 이용자를위하여 1. 혈액사업통계연보는혈액관리법제12조규정에의거적십자 15개혈액원과적십자외혈액원에서제출한자료를종합편집한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15 홍보담당관 (언론홍보담당) 김병호 ( 金 秉 鎬 ) 16 (행정담당) 박찬해 ( 朴 鑽 海 ) 예산담당관 17 (복지행정담당) 이혁재 ( 李 赫 在 ) 18 (보육담당) 주사 이영임 ( 李 泳 任 ) 기동근무해제. 19 (장애인담당) 박노혁 ( 朴 魯 爀 ) 기동

15 홍보담당관 (언론홍보담당) 김병호 ( 金 秉 鎬 ) 16 (행정담당) 박찬해 ( 朴 鑽 海 ) 예산담당관 17 (복지행정담당) 이혁재 ( 李 赫 在 ) 18 (보육담당) 주사 이영임 ( 李 泳 任 ) 기동근무해제. 19 (장애인담당) 박노혁 ( 朴 魯 爀 ) 기동 人 事 發 令 논산시 (2013. 2. 7일자) 일련 1 감사담당관 지방행정사무관 이정열 ( 李 廷 烈 ) 2 지방행정사무관 김오형 ( 金 五 衡 ) 감사담당관 3 지방행정사무관 조상환 ( 趙 相 煥 ) 행정지원과 4 지방행정사무관 이정호 ( 李 廷 鎬 ) 5 지방행정사무관 서형욱 ( 徐 炯 旭 ) 6 산림공원과 지방행정사무관 이연형 ( 李 連 炯 ) 취암동

More information

<30382EC0C7C7D0B0ADC1C22E687770>

<30382EC0C7C7D0B0ADC1C2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제 76 권 제 2 호 2009 의학강좌-개원의를 위한 모범처방(Current Clinical Practice) 간기능검사의 이해와 적용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일산백병원 내과학교실 김 경 아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liver function tests Kyung-Ah Kim, M.D.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원저 Lab Med Online Vol. 2, No. 4: , October 수혈의학 국내백혈구여과제거혈액제제의사용현황 The Status of Use of Leukore

원저 Lab Med Online Vol. 2, No. 4: , October 수혈의학 국내백혈구여과제거혈액제제의사용현황 The Status of Use of Leukore 원저 Lab Med Online Vol. 2, No. 4: 204-208, October 2012 수혈의학 국내백혈구여과제거혈액제제의사용현황 The Status of Use of Leukoreduced Blood Products in Korean Hospitals 최승준 1 김신영 1 김현옥 1 권정란 2 이상원 2 신영학 2 Seung Jun Choi, M.D.

More information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 대한혈액학회 The Korean Society of Hematology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하게 됩니다. 치료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지용성비타민의종류 지용성비타민의효능 지용성비타민의섭취권장량 지용성비타민의함유식품 에대해학습 비타민의분류 Vitamin C 지용성 비타민 Vitamin A 수용성 비타민 Vitamin B1 ( 티아민 ) Vitamin B2 ( 리보플라빈 ) Vitamin D

More information

<2B2BBCF6C7F7B0A1C0CCB5E5B6F3C0CE28C1A632C2F7B0B3C1A4C6C729283136C0FD292E687770>

<2B2BBCF6C7F7B0A1C0CCB5E5B6F3C0CE28C1A632C2F7B0B3C1A4C6C729283136C0FD292E687770> 머리말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한정된 혈액자원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우리 본부는 2009년 수혈가이드라인을 제정하였고, 2011년 수혈가이드라인을 개정한 바 있으며 이후, 지난 2년간 일선 의료현장에서 제기된 내용과 최신 지견을 반영하여 수혈가이드라인(제2차 개정판)을 재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수혈가이드라인(제2차

More information

National Food & Nutrition Statistics 2011: based on 2008~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Ⅱ)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N=33,745, 단위 : g) (N=33,745, 단위 : g) (N=33,745,

More information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2011.7.4] [보건복지부령 제68호, 2011.7.4,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안전과) 02-2023-76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 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제대혈 기증 및 위탁에 관한 동의) 1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C7D0B1B3C7F5BDC520BBE7B7CAB9DFB1BCB0FA20C8AEBBEAC0BB20C0A7C7D120B3D7C6AEBFF720B1B8C3E0B9E6BEC8BFACB1B828323030362D30362C20C0CEBCE2BABB292E687770>

<C7D0B1B3C7F5BDC520BBE7B7CAB9DFB1BCB0FA20C8AEBBEAC0BB20C0A7C7D120B3D7C6AEBFF720B1B8C3E0B9E6BEC8BFACB1B828323030362D30362C20C0CEBCE2BABB292E687770> 정책연구 2005-06 학교혁신 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네트웍 구축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서근원 대통령 자문 교육혁신위원회 학교혁신 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한 네트웍 구축 방안 연구 2005 년 12 월 20 일 연구진 연구책임자 : 서근원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 공동연구자 : 서길원 ( 경기도 남한산초등학교 교사 ) 안순억 ( 경기도 남한산초등학교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 B3E B1C72034C8A328C0A5292E687770>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 B3E B1C72034C8A328C0A5292E687770> JKDSA 2012 ; 12(4) : 229-233 Case Report 혈우병을가진어린이의치과치료 경희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소아치과학교실 Dental Treatment of Child with Hemophilia Ji Eun Lim, Soo Eon Lee, Hyo Jung Ahn, Jae-Hong Park, Sung Chul Choi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 : 제 22 권제 4 호 2002 Korean J Lab Med 2002; 22: 혈액은행 신선동결혈장수혈의적절성및수혈효과분석 강수경 권석운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진단검사의학교실 Analysis of Appropriateness a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 : 제 22 권제 4 호 2002 Korean J Lab Med 2002; 22: 혈액은행 신선동결혈장수혈의적절성및수혈효과분석 강수경 권석운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진단검사의학교실 Analysis of Appropriateness a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 : 제 22 권제 4 호 22 Korean J Lab Med 22; 22: 278-85 혈액은행 신선동결혈장수혈의적절성및수혈효과분석 강수경 권석운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진단검사의학교실 Analysis of Appropriateness and Efficacy of Fresh Frozen Plasma Transfusion Su-Gyoung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contents 사업보고 04 의료비지원사업 06 환우교육및지원사업 08 연구및학술조사사업 10 복지사업 1 부설의원운영 병력현황 16 질환별등록환자 17 연도별등록환자 18 지역별등록환자 19 연령별등록환자 0 여성환자 1 연령대별여성환자 / 중증도 중증도별혈우병성관

contents 사업보고 04 의료비지원사업 06 환우교육및지원사업 08 연구및학술조사사업 10 복지사업 1 부설의원운영 병력현황 16 질환별등록환자 17 연도별등록환자 18 지역별등록환자 19 연령별등록환자 0 여성환자 1 연령대별여성환자 / 중증도 중증도별혈우병성관 016 혈우병백서 016 Annual Report contents 사업보고 04 의료비지원사업 06 환우교육및지원사업 08 연구및학술조사사업 10 복지사업 1 부설의원운영 병력현황 16 질환별등록환자 17 연도별등록환자 18 지역별등록환자 19 연령별등록환자 0 여성환자 1 연령대별여성환자 / 중증도 중증도별혈우병성관절병증 항체환자 / 혈우병A 중증도별항체환자

More information

<BBFDC8ADC7D02E687770>

<BBFDC8AD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4. 4. 1. 3/4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단백질 folding, targeting, 분해 1) 단백질 folding의기본동력에대해서이해한다. 2) chaperone의종류와작용기전에대하여설명한다. 3) proteasome의구조와 proteasome에의한단백질분해에대하여설명한다. 4) ER targeting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ontent Ⅰ. 기본방향 1. 목 적 3 2. 적용범위 3 Ⅱ. 사회복지관 운영 1. 사회복지관의 정의 7 2. 사회복지관의 목표 7 3. 사회복지관의 연혁 7 4. 사회복지관 운영의 기본원칙 8 Ⅲ. 사회복지관 사업 1. 가족복지사업 15 2. 지역사회보호사업 16 3. 지역사회조직사업 18 4. 교육 문화사업 19 5. 자활사업 20 6. 재가복지봉사서비스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3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 원저 진단혈액학 패혈증환자에서의혈액응고계의변화에대한고찰 김지영 1 박수연 1 윤휘중 2 서진태 1 강소영 1 이우인 1 경희대학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내과학교실 2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3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 원저 진단혈액학 패혈증환자에서의혈액응고계의변화에대한고찰 김지영 1 박수연 1 윤휘중 2 서진태 1 강소영 1 이우인 1 경희대학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내과학교실 2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3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157-61 원저 진단혈액학 패혈증환자에서의혈액응고계의변화에대한고찰 김지영 1 박수연 1 윤휘중 2 서진태 1 강소영 1 이우인 1 경희대학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내과학교실 2 Investigation of Hemostatic Changes in Patients with

More information

i ii iii iv v vi vii vii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XXXXXXXX 22 24 25 26 27 28 29 30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9 권제 1 호, 2018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9, No. 1, 79-85, April 2018 https://doi.org/10.17945/kjbt.2018.29.1.79 pissn 1226-9336 eissn 2383-6881 Case Report 급성용혈수혈반응환자에서혈장교환을통한원인항체의제거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9 권제 1 호, 2018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9, No. 1, 73-78, April 2018 https://doi.org/10.17945/kjbt.2018.29.1.73 pissn 1226-9336 eissn 2383-6881 Case Report ABO 부적합수혈에의한급성용혈수혈반응

More information

순서 헌혈 수혈개론, 혈액상식 심평원통계 새로운수혈진료지침 성분수혈기준 수혈관리 2

순서 헌혈 수혈개론, 혈액상식 심평원통계 새로운수혈진료지침 성분수혈기준 수혈관리 2 수혈 Transfusion 2009. 12. 1. 평가위원이규덕 Blood transfusions are a critical part of everyday medicine. 순서 헌혈 수혈개론, 혈액상식 심평원통계 새로운수혈진료지침 성분수혈기준 수혈관리 2 피가모자라 3 4 대한적십자사혈액관리본부 5 대한적십자사혈액관리본부 6 대한적십자사혈액관리본부 7 채혈금지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Ⅱ Ⅲ Ⅳ Ⅴ

목 차 Ⅰ Ⅱ Ⅲ Ⅳ Ⅴ 자동혈액형판정장치용시약의 허가 심사가이드라인 2015. 2. - 1 - 목 차 Ⅰ Ⅱ Ⅲ Ⅳ Ⅴ Ⅵ Ⅶ Ⅷ Ⅰ 개요 糖鎖系 蛋白系 - 4 - - 5 - Ⅱ 용어의정의 간섭 (Interference) 대조물질 (Control/Control material) 교차반응 (Cross-reactivity) 기질 (Matrix) 바이어스 (Bias) 반응성 (Reactivity)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목 차 - 2 - 과제명 중심단어 β 주관연구기관 연구기간 β β β β β - 1 - Title of Project Key Words Prion, Neurodegenerative disease, biomarker, β-amyloid, albumin Institute Kyungwon University Project Leader Seong Soo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 4 - - 5 -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

More information

<30322E20C5EBC7D5C4A1C0C7C7D0C8B82DBABBB9AE2E687770>

<30322E20C5EBC7D5C4A1C0C7C7D0C8B82DBABBB9AE2E687770> J Korean Academy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2013;2:33-38 Coumadin 을복용중인환자의치주치료후발생한술후과다출혈 조지헌, 방난심, 김기덕, 정복영, 박원서 * 연세대학교치과대학통합진료학과 ABSTRACT Excessive Bleeding after Periodontal Treatment in the Patient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주사침손상감시체계 구축 운용 2012 년연구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 Health Research Institute

주사침손상감시체계 구축 운용 2012 년연구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 Health Research Institute 주사침손상감시체계 구축 운용 2012 년연구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 Health Research Institute 요약문 1 2 주사침손상감시체계구축 운용 요약문 3 4 주사침손상감시체계구축 운용 요약문 5 6 주사침손상감시체계구축 운용 요약문 7 8 주사침손상감시체계구축 운용 요약문 9 10 주사침손상감시체계구축 운용 요약문 1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inical Pediatric Hematology-Oncology Volume 20 ㆍ Number ㆍ April 203 ORIGINAL ARTICLE 응고검사가연장된소아에서루프스항응고인자의역가변화 장은재 ㆍ장우정 ㆍ차한 ㆍ이지성 2 ㆍ전인상 가천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소아과학교실, 2 산부인과학교실 Lupus Anticoagulant Titer Change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19 권제 1 호, 2008 항 -E, 항 -M, 항 -Jk b, 항 -Le a 복합항체가검출된환자에서의용혈성수혈부작용경험 1 예 이종한ㆍ이상국ㆍ배인철ㆍ백은정ㆍ김신영ㆍ김현옥 = Abstract = 연세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A Case of Hemolytic Transfusion Reaction in a Patient with Anti-E,

More information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431323330292E687770>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431323330292E687770> 2015 정책연구-15 서울시 공동육아지원사업의 지속가능성 방안연구 책임연구원 : 조막래(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연구위원) 위촉연구원 : 김한별(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발 간 사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인디언 격언이 있습니다. 십수년전에는 골목마다 아이들의 북적이는

More information

195 pissn : , eissn : Original Article J Korean Orthop Assoc 2014; 49:

195 pissn : , eissn : Original Article J Korean Orthop Assoc 2014; 49: 195 pissn : 1226-2102, eissn : 2005-8918 Original Article J Korean Orthop Assoc 2014; 49: 195-201 http://dx.doi.org/10.4055/jkoa.2014.49.3.195 www.jkoa.org 척추유합술후출혈감소를위한 Tranexamic Acid 효과 김영태 조규정 김건호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 DC1F5B7CA28B1E8C0B1BCF72DC0CCB9CCB6F D E696E6464>

< DC1F5B7CA28B1E8C0B1BCF72DC0CCB9CCB6F D E696E6464> CASE REPORT Korean J Obstet Gynecol 2012;55(2):137-141 http://dx.doi.org/10.5468/kjog.2012.55.2.137 pissn 2233-5188 eissn 2233-5196 A CASE OF TREATMENT BY EMBOLIZATION OF UTERINE ARTERIAL PSEUDOANEURYSM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수련교육및진료지침서 139 1-7. 혈액-종양내과 1. 수련목표혈액질환이나악성종양의진단과치료과정에참여하여이들질환의병태생리학적기전을이해하고가장흔한혈액종양질환의진단및치료에대한기본적인지식과이에필요한수기를익힌다. (1) 골수흡인및생검과정을이해하고이를실행할수있어야한다. (2) 빈혈을진단하고감별진단을위한기본적인검사를처방하고철결핍성빈혈의치료를시행할수있어야한다. (3)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xv - - xvi - - xvii - - xviii - - xix - - xx - - xxi - - xxii - - xxiii - - xxiv - - xxv - - I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30382DB0C7B0ADC4AEB7B328B1C7C0B1C1A D E687770>

<30382DB0C7B0ADC4AEB7B328B1C7C0B1C1A D E687770> http://www.ksiec.or.kr 건강칼럼 혈액 / 혈액형이야기 권윤정원장 ( 신세계외과의원 ) 혈액은혈장, 혈구그리고혈소판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혈장은영양분을담고있는액체성분이고, 혈구는백혈구, 적혈구로구성되고혈소판이있다. 오늘은혈액의성질인혈액형에대한이야기와혈액과관련된병을알아보고자한다. 우리가흔히사용하는혈액형은언제부터발견되어알게되었을까? 그리오래되지않았다.

More information

2 CJ Lyu, et al. Introduction to Coagulation System 위로 혈액이 흐르는 것을 막지만 이 정도로 지혈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혈관 수축 이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는 것이 혈관의 안쪽을 덮고 있는 내피세포의 역

2 CJ Lyu, et al. Introduction to Coagulation System 위로 혈액이 흐르는 것을 막지만 이 정도로 지혈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혈관 수축 이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는 것이 혈관의 안쪽을 덮고 있는 내피세포의 역 Review article doi: 10.5385/jksn.2011.18.1.1 pissn 1226-1513 eissn 2093-7849 J Korean Soc Neonatol 2011;18:1~5 혈액응고 기전에 대한 고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유철주 Introduction to Coagulation System Chuhl Joo Lyu,

More information

<30332EBFF8C0FA2DC1B6BFEB2E687770>

<30332EBFF8C0FA2DC1B6BFEB2E687770>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53 No. 4 April 2010 응급산후자궁절제술후재개복술을시행하였던 10예의임상분석 한림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박찬은 성지은 경민선 조용 노의선 A clinical analysis of 10 cases of relaparotomy after emergency postpartum

More information

RBC (Red Blood Cell) 1. major function 1 gas 운반 : transport of oxygen - RBC내의 hemoglobin에산소가결합되어 lung에서 tissue로운반 : transport of carbon dioxide - RBC내

RBC (Red Blood Cell) 1. major function 1 gas 운반 : transport of oxygen - RBC내의 hemoglobin에산소가결합되어 lung에서 tissue로운반 : transport of carbon dioxide - RBC내 Blood Physiology Blood 의구성 1) cellular component (45%) (1) RBC (erythrocyte) (2) WBC (leukocyte) 1 granulocyte : neutrophil eosinophil basophil 2 lymphocyte 3 monocyte (3) platelet (thrombocyte) 2) plasma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4 권제 3 호, 2013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4, No. 3, 286-290, December 2013 ISSN 1226-9336 Case Report 면역혈소판감소자색반병환자에서치료용면역글로불린투여후항 -D 항체가분리된 1 예 장정현ㆍ김희정ㆍ양회주ㆍ권석운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진단검사의학과

More information

2010회계연도 결산시정요구사항 조치결과 분석

2010회계연도 결산시정요구사항 조치결과 분석 결산분석시리즈 1 2010회계연도 결산시정요구사항 조치결과 분석 총 괄I 김춘순 예산분석실장 기획 조정I 박인화 예산분석심의관 서세욱 산업예산분석과장 김경호 경제예산분석과장 문종열 사회예산분석과장 정문종 행정예산분석과장 정영진 법안비용추계1과장 박선춘 법안비용추계2과장 작 성I 전용수, 배아형, 김효진, 표승연, 변재연, 한정수 산업예산분석과 예산분석관 최철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0 권제 3 호, 2009 검사정보시스템을이용한수혈적정성감시전산프로그램개발 박정란ㆍ김신영ㆍ김진주 1 ㆍ한양선ㆍ김효식ㆍ이진화ㆍ배인철ㆍ김현옥 = Abstract = 연세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인하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1 Development of Computerized Blood Audit Program Using Laborator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