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F696E74202D203038C0E520C7A5C1D820C4C1C6AEB7D1205BC8A3C8AF20B8F0B5E55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D F736F F F696E74202D203038C0E520C7A5C1D820C4C1C6AEB7D1205BC8A3C8AF20B8F0B5E55D>"

Transcription

1 08: 표준컨트롤 학습목표 컨트롤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표준컨트롤의다양한속성과통지메시지를이해한다. MFC 컨트롤클래스를이용하여표준컨트롤을다루는방법을익힌다. 서브클래싱과메시지반사기법을이해한다.

2 개요 (1/4) 컨트롤 표준화된형태와특성을가진윈도우 사용자에게입력을받거나정보를보여줌 1

3 개요 (2/4) 컨트롤과부모윈도우 컨트롤 ( 자식윈도우 ) 1 통지메시지 2 컨트롤메시지 부모윈도우 통지메시지 컨트롤의상태가변화되었음을알림 메모리부족등으로인한오류를알림 컨트롤메시지 컨트롤의상태를알아내거나변경 2

4 개요 (3/4) MFC 컨트롤클래스 컨트롤 MFC 클래스컨트롤버튼 버튼컨트롤정적컨트롤편집컨트롤리스트박스컨트롤콤보박스컨트롤 CButton CStatic CEdit CListBox CComboBox 스크롤바컨트롤 CScrollBar 3

5 개요 (4/4) MFC 클래스계층도 컨트롤도윈도우다! 4

6 버튼컨트롤 (1/8) 버튼컨트롤종류 라디오버튼그룹 5

7 버튼컨트롤 (2/8) 컨트롤생성방법 1 일반윈도우에서만들기 2 대화상자에만들기 컨트롤생성 - 첫번째방법 CButton m_button; // C++ 객체생성 m_button.create(" 누르세요 ", WS_CHILD WS_VISIBLE BS_PUSHBUTTON, CRect(100, 100, 200, 130), this, 101); // 푸시버튼생성 6

8 버튼컨트롤 (3/8) CButton::Create() 함수 BOOL CButton::Create (LPCTSTR lpszcaption, p DWORD dwstyle, const RECT& rect, CWnd* pparentwnd, UINT nid) ; lpszcaption - 캡션문자열 dwstyle - 일반윈도우스타일 + 버튼컨트롤스타일 rect - 컨트롤크기와위치 pparentwnd - 부모윈도우 UINT nid - 컨트롤 ID 7

9 버튼컨트롤 (4/8) 버튼컨트롤스타일 - 일부 버튼컨트롤스타일 BS_PUSHBUTTON BS_DEFPUSHBUTTON BS_CHECKBOX BS_AUTOCHECKBOX BS_3STATE BS_AUTO3STATE BS_RADIOBUTTON BS_AUTORADIOBUTTON BS_GROUPBOX 의미 푸시버튼 기본푸시버튼 : 대화상자에서사용할때는 Enter 키를누르면이버튼이눌려짐 ( 일반윈도우에서는차이없음 ). 체크박스 자동체크박스 : 클릭하면자동으로체크표시가 On/Off 3 상태체크박스 자동 3상태체크박스 : 클릭하면자동으로체크표시가 On/Grayed/Of 라디오버튼 자동라디오버튼 : 클릭하면자동으로선택과선택해제가이뤄짐과선택해제가이루어짐 그룹박스 8

10 버튼컨트롤 (5/8) 통지메시지처리하기 메시지핸들러작성 ON_BN_CLICKED(101, OnButtonClicked) // 메시지맵... void CExButton1View::OnButtonClicked() // 메시지핸들러 { MessageBox(" 버튼을눌렀습니다."); } 컨트롤메시지보내기 멤버함수호출 m_button.setcheck(bst_checked); 9

11 버튼컨트롤 (6/8) 컨트롤생성 - 두번째방법 대화상자템플릿에컨트롤추가 대화상자가생성될때컨트롤도자동으로생성 컨트롤변수생성 컨트롤자체를나타내는변수 (= 컨트롤변수 ) 를생성하고이를이용하여컨트롤을조작 10

12 버튼컨트롤 (7/8) 컨트롤변수생성 11

13 버튼컨트롤 (8/8) 컨트롤변수생성 (cont'd) // 헤더파일 class CExButtonView : public CFormView { }... CButton m_button; // 구현파일 void CExButtonView::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 CFormView::DoDataExchange(pDX); //{{AFX_DATA_MAP(CExButtonView) DDX_Control(pDX, IDC_BUTTON1, m_button); //}}AFX_DATA_MAP 12

14 정적컨트롤 (1/2) 정적컨트롤종류 텍스트 프레임 ( 색으로채워지지않은사각형 ), 사각형 ( 색으로채워진사각형 ), 아이콘, 비트맵, 향상된메타파일 (Enhanced Metafile) 13

15 정적컨트롤 (2/2) 통지메시지 SS_NOTIFY 스타일을설정하면통지메시지발생 STN_CLICKED( 클릭 ), STN_DBLCLK( 더블클릭 ), STN_DISABLE( 비활성화 ), STN_ENABLE( 활성화 ) 14

16 편집컨트롤 (1/6) 편집컨트롤종류 속성대화상자 15

17 편집컨트롤 (2/6) 편집컨트롤스타일 편집컨트롤 의미 속성대화상자의항목 스타일 ES_AUTOHSCROLL 줄끝에도달하면자동으로수평스크롤 Auto HScroll ES_AUTOVSCROLL 줄끝에도달하면자동으로수직스크롤 Auto VScroll ES_CENTER 텍스트를가운데정렬 Align text: Centered ES_LEFT 텍스트를왼쪽정렬 Align text: Left ES_LOWERCASE 입력된모든문자를소문자로변환 Lowercase ES_MULTILINE 다중라인편집컨트롤임을나타냄 Multiline ES_NOHIDESEL 컨트롤이키보드포커스를잃더라도선택된텍스트가계속반전된상태로남아있도록함 ES_NUMBER 숫자만입력할수있다. Number No hide selection 16

18 편집컨트롤 (2/6) 편집컨트롤스타일 17

19 편집컨트롤 (3/6) 편집컨트롤스타일 (cont'd) 편집컨트롤스타일 의미 속성대화상자의항목 ES_OEMCONVERT 입력된텍스트가 OEM 문자셋으로변환되어 OEM convert 편집컨트롤내부에저장 ES_PASSWORD 단일라인편집컨트롤에만사용할수있 Password 으며입력된문자를 * 로표시 ES_READONLY 텍스트를읽기만가능하다. Read-only ES_RIGHT 텍스트를오른쪽정렬한다. Align text: Right ES_UPPERCASE 입력된모든문자를대문자로변환한다. Uppercase ES_WANTRETURN 다중라인편집컨트롤에만사용할수있 Want return 으며이스타일을지정하지않으면대화상자에서 Enter 키를이용한줄바꿈이되지않는다. Ctrl+Enter 키를이용하면이스 타일과무관하게줄바꿈을할수있다. 18

20 편집컨트롤 (4/6) 편집컨트롤통지메시지 통지메시지 EN_CHANGE 의미 사용자가컨트롤의내용을변경하면화면에컨트롤을다시그리는데그후에이메시지가발생한다. EN_ERRSPACEERRSPACE 메모리가부족하다. EN_HSCROLL 사용자가편집컨트롤의수평스크롤바를클릭하였다. EN_KILLFOCUS 키보드포커스를잃었다. EN_MAXTEXT 더이상문자를입력할수없다. CEdit::SetLimitText 함수로문자개수를제한한경우나 ES_AUTOHSCROLL, ES_AUTOVSCROLL 등의스타일을지정하지않은상태에서줄끝까지입력한경우에발생한다. EN_SETFOCUS 키보드포커스를얻었다. EN_UPDATE 사용자가컨트롤의내용을변경하면화면에컨트롤을다시그리는데그직전에이메시지가발생한다. EN_VSCROLL 사용자가편집컨트롤의수직스크롤바를클릭하였다. 19

21 편집컨트롤 (5/6) 텍스트를변경하거나입력된텍스트를알아내기 m_edit.setwindowtext(" 초기값입니다."); CString str; m_edit.getwindowtext(str); 입력가능한문자열의길이를제한하기 m_edit.setlimittext(10); 각종편집작업 m_edit.clear(); m_edit.cut(); m_edit.copy(); m_edit.paste(); m_edit.undo(); 20

22 편집컨트롤 (6/6) 텍스트선택과치환하기 1 m_edit.selsel(5, 7); 2 m_edit.replacesel("abc"); 1 을실행하기전 1 을실행한후 2 를실행한후 21

23 리스트박스컨트롤 (1/8) 리스트박스컨트롤종류 단일선택리스트박스 다중선택리스트박스 속성대화상자 22

24 리스트박스컨트롤 (2/8) 리스트박스컨트롤스타일 리스트박스의미컨트롤스타일 속성대화상자항목 LBS_DISABLENOSCROLL LBS_EXTENDEDSEL LBS_HASSTRINGS 표시할항목의개수가적은경우에도수직스크롤바가사라지지않는다. SHIFT, CTRL 키와마우스클릭을이용한다중선택이가능하다. LBS_OWNERDRAW* 스타일을지정하지않을경우의디폴트스타일이며컨트롤이문자열을저장및관리한다. Disable no scroll Selection: Et Extended dd Has strings LBS_MULTICOLUMN 여러줄 (Column) 로구성된리스트박스를생성하며항목이많을경우수평스크롤이가능하다. Multi-column 23

25 리스트박스컨트롤 (3/8) 리스트박스컨트롤스타일 (cont'd) 리스트박스의미컨트롤스타일 LBS_MULTIPLESEL LBS_NODATA LBS_NOINTEGRALHE IGHT LBS_NOREDRAW 마우스클릭을이용한다중선택이가능하다. 항목데이터를컨트롤이아닌부모윈도우가유지하며필요할때마다부모윈도우가직접그린다. 항목의개수가 1000개이상일경우에사용한다. 이스타일을지정하지않으면항목의일부가잘려서보이지않는경우가발생할수있다. 항목에변화가생기더라도리스트박스컨트롤을다시그리지않는다. 속성대화상자항목 Selection: Multiple 없음 No integral hih height No redraw 24

26 리스트박스컨트롤 (4/8) 리스트박스컨트롤스타일 (cont'd) 리스트박스 의미 속성 대화상자의 컨트롤스타일 항목 LBS_NOSEL LBS_NOTIFY LBS_OWNERDRAWFIXED LBS_OWNERDRAWVARIA BLE 항목을선택할수없다. 사용자가항목을클릭하거나더블클릭하면부모윈도우에게통지메시지를보낸다. 부모윈도우가리스트박스항목을직접그리되항목의높이가일정한경우이다. 부모윈도우가리스트박스항목을직접그리되항목의높이가일정하지않은경우이다. Selection: None Notify Owner draw: Fixed Owner draw: Variable 25

27 리스트박스컨트롤 (5/8) 리스트박스컨트롤스타일 (cont'd) 리스트박스 의미 속성 대화상자의 컨트롤스타일 항목 LBS_SORT LBS_STANDARD LBS_USETABSTOPS LBS_WANTKEYBOAR DINPUT 항목이문자열인경우정렬하여표시한다. LBS_NOTIFY, LBS_SORT, WS_VSCROLL, WS_BORDER 네가지스타일의조합이다. 이스타일을지정하면항목문자열에포함된탭문자 (' t') 를제대로처리할수있다. 리스트박스컨트롤이키보드포커스를가진상태에서사용자가키를누르면부모윈도우가이를감지하여특별한처리를할수있다. Sort Notify, Sort, Border, Vertical scroll Use tabstops Want key input 26

28 리스트박스컨트롤 (6/8) 리스트박스컨트롤통지메시지 통지메시지 의미 LBN_DBLCLK 사용자가항목을더블클릭하였다. LBN_SELCHANGE 사용자가선택을변경하였다. LBN_SELCANCEL 사용자가선택을취소하였다. LBN_SETFOCUS 키보드포커스를얻었다. LBN_KILLFOCUS 키보드포커스를잃었다. LBN_ERRSPACE 메모리가부족하다. LBN_DBLCLK, LBN_SELCHANGE, LBN_SELCANCEL 통지메시지는 LBS_NOTIFY 스타일을설정해야발생 27

29 리스트박스컨트롤 (7/8) 항목추가와삭제 m_list.addstring( AddString(" 사과 "); m_list.deletestring(3); 항목선택 // 단일선택리스트박스컨트롤인경우 m_list.setcursel(2); // 다중선택리스트박스컨트롤인경우 m_list.setsel(2); m_list.setsel(3, FALSE); 28

30 리스트박스컨트롤 (8/8) 선택된항목알아내기 // 단일선택리스트박스컨트롤인경우 int nindex = m_list.getcursel(); if(nindex!= LB_ERR){ CString str; m_list.gettext(nindex, str); } // 다중선택리스트박스컨트롤인경우 int nindex = m_list.getcaretindex(); if(nindex!= LB_ERR){ CString str; m_list.gettext(nindex, str); } 29

31 콤보박스컨트롤 (1/6) 콤보박스컨트롤종류 편집컨트롤 정적컨트롤 리스트박스컨트롤 단순스타일 드랍다운스타일 드랍다운리스트스타일 30

32 콤보박스컨트롤 (2/6) 속성대화상자 31

33 콤보박스컨트롤 (3/6) 콤보박스컨트롤스타일 콤보박스컨트롤스타일의미속성대화상자의항목 CBS_AUTOHSCROLL CBS_DISABLENOSCROLL CBS_DROPDOWN CBS_DROPDOWNLIST CBS_HASSTRINGS CBS_LOWERCASE CBS_NOINTEGRALHEIGHT CBS_OEMCONVERT CBS_OWNERDRAWFIXED CBS_OWNERDRAWVARIABLE CBS_SIMPLESIMPLE CBS_SORT CBS_UPPERCASE = ES_AUTOHSCROLL = LBS_DISABLENOSCROLL 드랍다운스타일드랍다운리스트스타일 = LBS_HASSTRINGS = ES_LOWERCASE = LBS_NOINTEGRALHEIGHT = ES_OEMCONVERT = LBS_OWNERDRAWFIXED = LBS_OWNERDRAWVARIABLE 단순스타일 = LBS_SORT = ES_UPPERCASE Auto HScroll Disable no scroll Type: Dropdown Type: Drop List Has strings Lowercase No integral height OEM convert Owner draw: Fixed Owner draw: Variable Type: Simple Sort Uppercase 32

34 콤보박스컨트롤 (4/6) 콤보박스컨트롤통지메시지 통지메시지 의미 CBN_CLOSEUP 리스트박스가닫혔다. CBN_DBLCLK 사용자가항목을더블클릭하였다. CBN_DROPDOWN 리스트박스가열리기직전이다. CBN_EDITCHANGE =EN_EDITCHANGE CBN_EDITUPDATE = EN_EDITUPDATE CBN_ERRSPACE 메모리가부족하다. CBN_KILLFOCUS 키보드포커스를잃었다. CBN_SELCHANGE = LBN_SELCHANGE CBN_SELENDCANCE = LBN_SELENDCANCEL LCBN_SELENDOK 사용자가항목을선택하였다. CBN_SETFOCUS 키보드포커스를얻었다. 단순 스타일드랍드랍다운다운리스트 33

35 콤보박스컨트롤 (5/6) 항목추가와삭제 m_combo.addstring( AddString(" 사과 "); m_combo.deletestring(3); 선택된항목알아내기 int nindex = m_combo.getcursel(); if(nindex!= CB_ERR){ CString str; m_combo.getlbtext(nindex, str); } 34

36 콤보박스컨트롤 (6/6) 입력가능한문자열의길이제한하기 m_combo.limittext(10); 각종편집작업 m_combo.clear(); m_combo.cut(); m_combo.copy(); m_combo.paste(); 35

37 스크롤바컨트롤 (1/3) 스크롤바컨트롤 화면의일정영역을스크롤하거나정해진범위의값을변경시키는용도로사용 스크롤바코드 36

38 스크롤바컨트롤 (2/3) WM_HSCROLL/WM_VSCROLL 메시지핸들러 void OnHScroll (UINT nsbcode, UINT npos, CScrollBar* pscrollbar); void OnVScroll (UINT nsbcode, UINT npos, CScrollBar* pscrollbar); nsbcode 스크롤바코드 npos 스크롤박스의위치 스크롤바코드가 SB_THUMBPOSITION 또는 SB_THUMBTRACK인경우에만사용 pscrollbar 스크롤바컨트롤을가리키는포인터 37

39 스크롤바컨트롤 (3/3) 주요함수 멤버함수 SetScrollRange() 역할 스크롤박스위치값의최소값과최대값을설정한다. SetScrollPos() 스크롤박스의현재위치를설정한다. GetScrollPos() 스크롤박스의현재위치를얻는다. 38

40 고급컨트롤기법 서브클래싱 기존의윈도우나컨트롤의형태또는동작변경 메시지반사 스스로통지메시지를처리하는독립적인컨트롤클래스제작가능 39

41 서브클래싱 (1/2) 서브클래싱 윈도우 ( 정확하게는윈도우프로시저 ) 로가는메시지를중간에서붙잡아처리하는기법 메시지종류에따라, 처리한후원래의윈도우프로시저에게전달해주거나전달하지않을수있음 메시지 중간에서처리 윈도우프로시저 40

42 서브클래싱 (2/2) 서브클래싱구현순서 1 기존의클래스를기반으로새로운윈도우나컨트롤 클래스를생성 2 메시지핸들러를재정의하거나새로운메시지핸들러 를추가하여정의 3 CWnd::SubclassWindow() 또는 CWnd::SubclassDlgItem() 함수를호출 41

43 메시지반사 (1/2) 메시지반사 부모윈도우가처리하지않는통지메시지를컨트롤자신이처리 통지메시지 컨트롤 ( 자식윈도우 ) 부모윈도우 부모윈도우가통지메시지를처리하지않을경우에만컨트롤이자신의통지메시지를처리가능 42

44 메시지반사 (2/2) 메시지반사구현 기존의컨트롤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만들고자신의통지메시지를처리하도록함수를추가 새로만든클래스를이용하여컨트롤생성 43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8.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8.ppt 표준컨트롤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12/2007 박경신 Overview FormView 컨트롤 (Control) 의동작원리 표준컨트롤의다양한속성과통지메시지 버튼, 에디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리스트박스등 MFC 컨트롤클래스를이용하여표준컨트롤을다루는방법 서브클래싱과메시지반사기법 2 Form View Form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8.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8.ppt 표준컨트롤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 년가을학기 11/11/2008 박경신 Overview FormView 컨트롤 (Control) 의동작원리 표준컨트롤의다양한속성과통지메시지 버튼, 에디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리스트박스등 MFC 컨트롤클래스를이용하여표준컨트롤을다루는방법 서브클래싱과메시지반사기법 2 Form View FormView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7 장컨트롤 VS 2015 007. 윈도우프로그래밍 Updated 2010. 10. 11 Updated 2012. 09. 18 Updated 2015. 09. 15 http://idb.korea.ac.kr DB & Data Mining LAB. Korea University 이종욱 eastwest9@korea.ac.kr 1 7-1 컨트롤의정의 1 컨트롤 (contro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14-리스트콤보박스

Microsoft PowerPoint - 09-CE-14-리스트콤보박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리스트박스컨트롤 다이얼로그와리스트박스 콤보박스컨트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리스트박스컨트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리스트박스컨트롤 사용자가선택할수있는항목들을여러개나열해두고선택할수있는컨트롤 윈도우클래스의이름은 "listbox" 생성예 hlist=createwindow(l"listbox",null,ws_child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2) 2012.10.08.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4 장 메시지처리유형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메시지처리유형 윈도우에서발생하는이벤트에대응하는윈도우메시지를처리 2 장및 3 장의실습예제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이벤트를부모윈도우에서처리 WM_COMMAND 메시지처리 실습 4.2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사건유형을구분하여처리 Notification code 처리 실습 4.7 Notification code 의한계를극복하여처리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8 장컨트롤과리소스 II 8.1 탭컨트롤 8.2 슬라이더컨트롤실습 8-1 도형의종류와색상출력하기 8.3 스핀컨트롤 8.4 프로그레스바컨트롤 8.5 IP 주소컨트롤 8.6 네트워크주소컨트롤 8.7 날짜 / 시간컨트롤 8.8 애니메이트컨트롤실습 8.2 데이터전송시뮬레이터작성하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9C0E520B4EBC8ADBBF3C0DA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9C0E520B4EBC8ADBBF3C0DA205BC8A3C8AF20B8F0B5E55D> 09: 대화상자 학습목표 대화상자편집기의사용법을익힌다.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점을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의원리를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공통대화상자를다루는방법을배운다. 개요 (1/2) 대화상자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1 개요 (2/2) 대화상자종류 모드형대화상자 대화상자를닫지않으면응용프로그램이더이상진행할수없다.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CHelloWindow::CHelloWindow() { CRect r; // Create the window itself Create(NULL, _T("CStatic Tests"), WS_OVERLAPPEDWINDOW, CRect(0, 0, 300, 200)); // Get the size of the client rectangle GetClientRect(&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1.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1.ppt 공통컨트롤 (Window Common Control) 공통컨트롤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2/3/2007 박경신 Animate Control Image List Control List Control Progress Bar Control Tab Control Tree Control Spin Control Sli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1.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1.ppt 공통컨트롤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 년가을학기 11/26/2008 박경신 공통컨트롤 (Window Common Control) Animate Control Image List Control List Control Progress Bar Control Tab Control Tree Control Spin Control Slid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7 장컨트롤과리소스 I 7.1 리스트컨트롤실습 7-1 대화상자에리스트컨트롤만들기 7.2 트리컨트롤실습 7-2 대화상자에트리컨트롤만들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탭컨트롤 (Tab Control) 슬라이드컨트롤 (Slider Control) 스핀컨트롤 (Spin Control) 프로그레스바컨트롤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1) 2013.09.2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9.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9.ppt Overview 대화상자 대화상자, 대화상자템플렛, 대화상자편집기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19/2007 박경신 2 대화상자 대화상자 (Dialog Box)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정적, 버튼, 편집등다양한컨트롤들을배치하고관리하는윈도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9 장고급컨트롤과리본 9.1 MFC Feature 컨트롤실습 9-1 간단한명함제작프로그램만들기 9.2 리본실습 9.2 리본메뉴및각종리본컨트롤사용하기 MFC Feature 컨트롤 MFC 버튼컨트롤 MFC Button 은기본적으로 CButton 과같은속성을갖고있음. 사용목적에따라 Radio, Check, Command 버튼으로스타일을변경할수있다. CButt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윈도우핸들 윈도우찿기 윈도우확인및제거 윈도우숨기기 윈도우포커스 윈도우텍스트 윈도우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핸들 (handle) 윈도우에서구체적인어떤대상을구분하기위해지정되는고유의번호 32비트의정수값 핸들은운영체제가발급하고사용자가이값을사용 실제값이무엇인지는몰라도상관없음 윈도우, DC, 브러쉬등등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

Visual C++의 개요

Visual C++의 개요 2.1 MFC 의개요 2.2 MFC 프로그램의구조 2.3 Visual C++ 의시작실습 2-1 Application Wizard 익히기 2.4 SDI 템플릿 2.5 MDI 템플릿 2.6 MFC 애플리케이션아키텍처실습 2-2 간단한 MFC 프로젝트만들기 MFC 의개요 MFC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을생성하기위해만들어진 C++ 클래스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를제공

More information

4장기본프로그래밍2

4장기본프로그래밍2 4-2 마우스 (Mouse) 마우스이벤트 Click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눌렸다가떼어질때발생 DblClick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두번눌렸다가떼어질때발생 MouseDown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눌렸을때발생 MouseUp 이벤트 마우스버튼이떼어질때발생 MouseMove 이벤트 마우스가움직일때발생 DragOver 이벤트 마우스버튼을누른상태에서끌기를했을때발생 DragDrop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7_dialogbox(2)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7_dialogbox(2) 7 장. 대화상자컨트롤 (2) 1 1. 버튼컨트롤 2 학습목표버튼컨트롤들을포함한다이얼로그박스를만들어본다 소스 : "07-1 Ctrl1.zip" 다이얼로그박스만들기 1 Ctrl1 라는이름의 Dialog based 프로젝트를생성한다 2 IDD_CTRL1_DIALOG 다이얼로그박스리소스수정 3 3 컨트롤아이디지정컨트롤 ID 컨트롤유형 캡션 IDC_STATIC Static

More information

5장 MFC기반 다지기

5장 MFC기반 다지기 5 장 MFC 기반다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들어가기 (1) pp.132 ~ 138 비주얼스튜디오에서 MFC 어플리케이션작성 참조 시스템메뉴 메뉴 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Client Area) 스크롤바 상태표시줄 2 들어가기 (2) 3 들어가기 (3) 4 들어가기 (4) 솔루션탐색기확인 WinMain() 함수가없다?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기본컨트롤

Visual Basic 기본컨트롤 학습목표 폼 ( Form) 폼의속성, 컨트롤이름, 컨트롤메서드 기본컨트롤 레이블, 텍스트박스, 버튼, 리스트박스 이벤트 버튼 기본컨트롤실습 2 2.1 폼 (Form) 2.2 기본컨트롤 2.3 기본컨트롤실습 3 폼 - 속성 속성 (Name) AutoSize BackColor Font ForeColor Icon StartPosition Transparency WindowStat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도큐먼트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3 장 MFC 프로그래밍 윈도우응용프로그램개발을용이하게할수있도록 Visual C++ 에서는 MFC 클래스라이브러리와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클래스마법사 (ClassWizard), 리소스편집기 (Resource Editor) 등의다양한도구를제공하고있다. 이장에서는응용프로그램마법사등의도구들은사용하지않고 MFC만을사용하여윈도우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는방법을설명한다.

More information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사용자인터페이스 프로그램구성 TCP 연결설정프로그램 서버연결설정 클라이언트연결설정 TCP 데이터송수신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사용자인터페이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1:1 채팅프로그램 한프로그램이동시에서버와클라이언트로동작 프로그램시작시서버로동작 서버소켓생성하고상대방접속요청대기 채팅을위한연결요청시클라이언트로동작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3.2 MFC 프로그램의작성, 컴파일, 실행 먼저간단한 MFC 예제프로그램을 Visual C++ 에서작성, 컴파일, 실행등의작업을수행하는방법을보인다음예제프로그램을설명할것이다. 예제프로그램소스코드 //hello.cpp #include // Declare the application class class CHelloApp : public CWinApp

More information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6C0E520BBE7BFEBC0DA20C0CEC5CDC6E4C0CCBDBA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6C0E520BBE7BFEBC0DA20C0CEC5CDC6E4C0CCBDBA205BC8A3C8AF20B8F0B5E55D> 06: 사용자인터페이스 학습목표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하는기법을익 힌다.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을익힌다.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익힌다.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익힌다. 메뉴용어 (1/6) 최상위메뉴 = 메뉴바 최상위메뉴 = 메뉴바 1 메뉴용어 (2/6) 메뉴항목 용어 의미 1 명령항목명령 (Command) 을수행하는메뉴항목.

More informatio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Team 4 2 Contents 1. Introduction 2. Decomposition description 3. Dependency description 4. Inter face description 5. Detailed design description 3 1. Introduction Purpose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4 장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3장에서는윈도우응용프로그램작성을위한 MFC 프로그래밍에텍스트편집기만을사용하였으나, 이장에서부터는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리소스편집기, 클래스마법사 (Class Wizard) 등의도구를활용한다. 이러한도구들의이용으로전체프로그램소스에서프로그래머가직접코딩하는분량을크게줄일수있어빠른시간안에응용프로그램의개발이가능해진다. 또한

More information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기본컨트롤 (2)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25 Contents 학습목표 윈도우의구성요소를시각화한표준컨트롤중리스트박스, 콤보박스, 스크롤바등을이해한다. 내용 ListBox와 ComboBox 컨트롤의속성과활용 Shape 컨트롤의이해 HScroll/VScroll 컨트롤의활용 3/25 ListBox 컨트롤 ListBox( 리스트박스

More information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들어가기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들어가기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들어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예제 다음프로그램은언제종료할까? #include #define QUIT -1 int Func(void) int i; cout > i; return i; void main(void) int Sum = 0, i; cout

More information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10 강 폼뷰 (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10 강의학습내용 FormView 프로젝트생성리소스편집 / 컨트롤추가멤버변수추가멤버함수추가파일열기와저장파일열기대화상자 학습내용 1 부 FormView 프로젝트생성 Static Text, Edit Control,Spin Control,Button 멤버변수 (Control 형 /Value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2. 프로그램의뼈대 2012.09.1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윈도우프로그램각부분의명칭 타이틀바 메뉴 프레임윈도우오브젝트 메뉴오브젝트 도구모음 툴바오브젝트 스크롤바 클라이언트영역 뷰오브젝트 상태표시줄 상태바오브젝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Win32 Application API

More information

비주얼프로그램I_04.pptx

비주얼프로그램I_04.pptx 컨트롤이란무엇일까요? 문자의표시와입력선택하기 (1), (2) 그밖의컨트롤사용자정의컨트롤을익히자연습문제질문 [2/32] 객체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의작업단위속성, 메서드, 이벤트로구성표현 Ex) 자동차속성 객체이름. 속성 ( 메서드 ) 예 ) Car.Color = Yellow ' 자동차의색상은노란색 Car.NumOfDoor = 2 ' 창문의개수는 2개 Car.SizeOfWheel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Visual Basic 소개

Visual Basic Visual Basic 소개 1. Visual Basic 소개 학습목표 MS 비주얼베이직 6.0과 2010의차이 비주얼베이직 2010 express 설치 비주얼베이직 2010의통합개발환경 프로그램의시작과실행 2 1. 소개 1.1 MS 비주얼베이직 6.0과 2010의차이 1.2 비주얼베이직 2010 express 설치 1.3 비주얼베이직 2010의통합개발환경 1.4 프로그램의시작과실행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Basic .NET)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Basic .NET)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Basic.NET) 2016-09-05 (02 주차 ) 홍명덕 Artificial Intelligence Lab. http://ailab.inha.ac.kr 1 장 ~ 5 장범위요약 2 VB.NET 다운로드 https://www.visualstudio.com/ 3 4 개발환경 5 VB.NET 단축키 VB.NET 기본개념 (1)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포인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

Javascript

Javascript 1. 이벤트와이벤트핸들러의이해 이벤트 (Event) 는웹브라우저에서발생하는다양한사건을말합니다. 예를들면, 버튼을마우스로을했다거나브라우저를닫았다거나 Enter 키를눌렀다거나등등아주다양한사건들이있습니다. 그렇다면이벤트핸들러 (Event Handler) 는무엇일까요? 이다양한이벤트들을핸들링 ( 처리 ) 해주는것입니다. 예를들면, 어떤버튼을했을때메시지창이뜨게하는등을말합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SOFTWARE ENGINEERING Team Practice #3 (UTP) 201114188 김종연 201114191 정재욱 201114192 정재철 201114195 홍호탁 www.themegallery.com 1 / 19 Contents - Test items - Features to be tested - Features not to be test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

그래픽 프로그래밍

그래픽 프로그래밍 제 1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13.1 베지어곡선 실습 13-1 알고리즘을통한베지어곡선그리기 실습 13-2 컨트롤포인트이동및베지어곡선 해상도설정하기 그래픽프로그래밍 베지어곡선 베지어곡선알고리즘은곡선을생성하는대표적이고기본이되는알고리즘이다. MFC 에서의베지어곡선함수 BOOL PolyBezier(const POINT* lppoints, int ncount); lppoints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2 장 : C 프로그램시작하기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을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구성요소 주석 (comment) 이란무엇인지알아보고, 주석을만드는방법 함수란무엇인지알아보고, C 프로그램에반드시필요한 main 함수 C 프로그램에서출력에사용되는 printf 함수 변수의개념과변수의값을입력받는데사용되는 scanf 함수 2 목차 프로그램코드

More information

8 장데이터베이스 8.1 기본개념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조직적으로구조화한집합 (cf. 엑셀파일 ) - 테이블 : 데이터의기록형식 (cf. 엑셀시트의첫줄 ) - 필드 : 같은종류의데이터 (cf. 엑셀시트의각칸 ) - 레코드 : 데이터내용 (cf. 엑셀시트의한줄 )

8 장데이터베이스 8.1 기본개념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조직적으로구조화한집합 (cf. 엑셀파일 ) - 테이블 : 데이터의기록형식 (cf. 엑셀시트의첫줄 ) - 필드 : 같은종류의데이터 (cf. 엑셀시트의각칸 ) - 레코드 : 데이터내용 (cf. 엑셀시트의한줄 ) 8 장데이터베이스 8.1 기본개념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조직적으로구조화한집합 (cf. 엑셀파일 ) - 테이블 : 데이터의기록형식 (cf. 엑셀시트의첫줄 ) - 필드 : 같은종류의데이터 (cf. 엑셀시트의각칸 ) - 레코드 : 데이터내용 (cf. 엑셀시트의한줄 ) -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show, create, dro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windows.ppt

Microsoft PowerPoint - 04windows.ppt Game Programming I Windows 프로그래밍 (1) March 27, 2006 목표 윈도우프로그래밍에서이용되는이벤트구동프로그래밍모델의이해 Direct3D 를이용하는윈도우어플리케이션의작성을위한최소한의코드이해 윈도우 (Win32) 어플리케이션 Direct3D API (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 를이용하기위해필요 Win32 API 를이용해작성

More information

두번째행에는사용자가작성한매크로를저장할파일이름을표시합니다. 다른저장된파일을읽어들이거나새로운파일로작성할때는 [ ] 버튼을눌러파일열기대화상자에서파일이름을선택하거나새로만들면됩니다. 만일새로운파일을열때는이전에작업중이던매크로는저장됩니다. 대화상자중앙에매크로목록이보이고매크로를기록하

두번째행에는사용자가작성한매크로를저장할파일이름을표시합니다. 다른저장된파일을읽어들이거나새로운파일로작성할때는 [ ] 버튼을눌러파일열기대화상자에서파일이름을선택하거나새로만들면됩니다. 만일새로운파일을열때는이전에작업중이던매크로는저장됩니다. 대화상자중앙에매크로목록이보이고매크로를기록하 키보드 / 마우스매크로프로그램설명서 Version 1.02 2012.8.28 양광웅작성 키보드 / 마우스매크로프로그램은키보드나마우스입력을자동화하기위한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순차적으로입력되는키보드 / 마우스입력을기록해두었다가원하는시점에기록한 것을실행함으로단순한반복작업을줄여주거나윈도우의작업을일괄처리할수있도록합니다. 메인윈도우 프로그램을실행하면처음으로표시되는대화상자의기능을살펴보겠습니다.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 반 T2 - 김우빈 (201011321) 임국현 (201011358) 박대규 (201011329) Robot Vacuum Cleaner 1 Motor Sensor RVC Control Cleaner Robot Vaccum Cleaner 2 / Event Format/ Type Front Sensor RVC 앞의장애물의유무를감지한다. True / Fal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