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곡이란시에음악을붙여만든서정적인노래이다. 또한, 1920년대이후서양예술가곡의양식 ( 이탈리아가곡, 독일가곡등 ) 을빌려와발전시킨새로운노래양식을뜻하기도한다. 서양예술가곡중대표적 3가지는독일가곡 ' 리트 (Lied), 이탈리아가곡 ' 칸초네 (Canz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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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얼굴표정, 입모양, 혀모양에따른발음의정확성연구 이희진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선행연구 Ⅱ-2. 연구내용 Ⅱ-3. 연구결과 Ⅲ. 결론

2 Ⅰ. 서론 가곡이란시에음악을붙여만든서정적인노래이다. 또한, 1920년대이후서양예술가곡의양식 ( 이탈리아가곡, 독일가곡등 ) 을빌려와발전시킨새로운노래양식을뜻하기도한다. 서양예술가곡중대표적 3가지는독일가곡 ' 리트 (Lied), 이탈리아가곡 ' 칸초네 (Canzone), 프랑스가곡인 ' 샹송 (Chanson) 이있다. 1) 이러한예술가곡들은역사적, 문화적, 지역적그리고언어적인특성에따라독자적으로만들어진노래이다. 예술가곡은각나라마다고유한언어적인특성에따라만들어졌기때문에, 가곡을부를때그나라의언어적인특성을잘살려불러야한다. 특히, 가곡은시에음악을결합한음악예술이다. 그렇기때문에, 지시적인시 ( 詩 ) 의내용을잘전달하기위해서는정확한발음으로노래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 노래하는것은무엇보다도먼저의사전달의수단이다. 모음이고른소리는아름다운음색을만들어내며, 자음은말에강도와명쾌함과생기를불어넣어준다. 명확하게노래한다는것은쉽게노래한다는것이다. 입술과턱과혀에불필요한긴장을뺄수록더좋다! Jean Ashworth Bartle이라는합창지휘자는이렇게말하기도했다. 2) 이처럼가곡을부를때정확한발음으로노래하는것이중요하다는사실은여러선행연구에서도입증된사실이다. 한국가곡연주시, 가사를전달하는방식에문제가생겼을때그해결방법을찾고자하는선행연구는이루어졌다. 하지만, 한국가곡연주시대다수의한국어법을무시한가곡들로인해정확한발음을하지못하고가사전달에실패하는것이실상이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한가지의한국가곡을선정하여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필요한요소들을연구하여실제연주에도움이되고자한다. 우리는말을표현하기위해서입술, 혀, 턱, 구개, 치아등을움직이거나울려말을한다. 이 는노래를할때에도똑같이적용되는것이다. 그럼, 어떤표정과입모양, 혀모양을가져야 정확한발음으로노래할수있을까? 본논문에서는노래할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등을가 져야하는지한가지의한국가곡을통해알아볼것이다. 한가지의한국가곡을연구한다는점에서본연구는제한적인면이있다. 그런이유로모든한국가곡들에본연구의결과를적용시킬수는없을것이다. 하지만, 본연구는노래부를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실질적으로필요한요소들을중점으로연구하기때문에, 기존에연구되었던음운학이나음절체계에관련된논문들보다는실제적인연주에더많은도움이될것이라기대해본다. 1) Daum 백과사전. 2) 세미, 딕션교수법, 네이버블로그,

3 Ⅱ. 본론 Ⅱ-1. 선행연구 발음 (Diction). 영어에서의어휘로는노래할때의발음을 Diction 이라하며말할때의 발음은달리 Pronunciation 이라구분한다. 즉노래발음과언어발음으로구분된다. 3) 노래를부를때정확한발음 (Diction) 이중요한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발음의궁극적목적은가사의음성요소를정확하게발음하여그의미를청중에게전달하기위한것이다. 둘째, 발음은발성과함께좋은소리의울림을가능하게하는지주이다. 셋째, 발음을어떻게하느냐에따라음정이좌우되기도하고, 노래의느낌이좌우되기도한다. 넷째, 발음이통일되지않을경우소리의질이떨어진다. 4) 첫번째이유에서말했듯이, 가사의의미를청중에게전달하는것은매우중요한일이다. 가곡은각나라의고유한언어적인특성을담고있다. 그렇기에가곡을부를때그나라의언어적인특성을잘살려부르지않는다면, 가곡에담긴시의내용을정확하게이해할수없을것이다. 언어적인특성을잘살려부른다는것은정확한발음으로노래를부르는것이다. 정확한발음으로노래하기위해서는여러가지방법이필요하다. 정확한발음으로노래하기위한방법중하나는모음을정확하게발성하는것이다. 좋은모음의발성은소리를풍부하게해준다. 음성의특징으로한국어모음은혀의높이와위치그리고입술모양등세가지기준에의해구분된다. 혀가입천장쪽으로어느정도올라갔는지를나타내는수직적구분은고모음, 중모음, 저모음으로나뉜다. 혀의신축정도를따라조절되는수평적위치에서혀가앞쪽으로뻗어서혀의가장높은위치가입의앞부분이면전설모음이고뒷부분이면후설모음이다. 입술을둥글게모아발음하면원순모음이고평평하게펴서발음하면평순모음이다. 모음은그자체만으로 ( 단모음 ) 혹은다른모음과합하여 ( 이중모음 ) 이뤄질수있으며, 입술이나구강내에서막힘이나좁힘이없이공기가자유롭게빠져나가면서소리가난다. 5) 우리나라주요모음은 5개가있다. 아, 에, 이, 오, 우. 아 는중설모음, 에 와 이 는전설모음, 마지막으로 오 와 우 는후설모음이다. 이다섯가지의모음은각기다른발음법을가지기때문에노래를할때에도발음에유의해야한다. 3) 윤성보, 발음 Diction, Daum 카페, ) 윤성보, 발음 Diction. 5) 조순이, 노랫말발음을활용한가창지도방안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2007, 249 쪽

4 < 우리나라주요모음 5 개발음법 > 첫번째모음, 아 발음법. - 양성모음중에서턱을가장많이낮추어야한다. - 턱에완전히힘을빼야하지만, 억지로크게벌리지는않도록한다. - 입천장의부드러운부분인연구개를들어올리는느낌을가져야한다. - 공명현상의공간을위해입천장을높게하고혀끝이가볍게아랫니와접촉하여혀를입아래부분에편안히둔다. 턱과혀뿌리에힘이가지않도록유의한다. 두번째모음, 에 발음법. - 턱은조금떨어뜨린다. - 입술을살짝열고혀끝을아랫니에편안하게닿게하여발음한다. - 입모양은 아 와같은상태로두고혀의위치나혀의모양을변경시키며발음한다. 세번째모음, 이 발음법. - 가장밝은소리를가지고있으며, 입안에가장작은공간을필요로한다. - 울리는공간이좁아빈약한소리, 뾰족한소리가나기쉬우므로입안을넓혀주며발음한다. - 턱을편안하게놓고, 위와아래이사이에한손가락이들어갈정도의공간을만들고, 입술을살짝옆으로벌린다. 네번째모음, 오 발음법. - 아 발음과똑같이턱을편안하게두면가장좋게들린다. - 오 와 아 는구음법이다른모음이나발성하는면에서공명강이나혀의위치및발성요령전부가 아 의경우와같다. 다른점은외관적으로입술의모양이약간앞으로돌출한듯이좌우로부터조여진다는점이다. - 아 의입모양에서입술의좌우를약간앞으로내밀듯이오므려발음한다. 아 를발음할때와같이연구개를들어올리고혀를평평하게펴서혀끝이아랫니에닿게한다. 다섯번째모음, 우 발음법. - 가장어둡게들리는모음이지만밝게발음해야한다. - 오 와마찬가지로혀끝은원위치에있어야한다. - 오 의입모양을유지한채입술을좀더오므린다. - 얼굴의하반부를가급적움직이지말고발음해야한다. 6) 6) 윤성보, 발음 Diction

5 이렇게다섯가지의모음을발음법대로정확히발음해주어야정확한가사전달에도움이된다. 또한, 모음을발음하는것만큼자음을발음하는것은중요하다. 자음은모음의도움없이발음될수없으며, 입술이나구강내에서장애를받거나마찰을일으킬정도로좁혀져서소리가나는것을말한다. 그러나자음은말의 뜻 과직결되어있으니발음에주의해야한다. 자음은장애음과공명음으로크게구분한다. 장애음에는파열음과마찰, 구개치경음과연구개음그리고성문음이속한다. 7) 자음을발음할때유의사항은다음과같다. 첫째, 모음전에오는자음은미리준비해야한다. ( 예 : Ma ( 음 ) 마 ) 둘째. 모음다음의자음은그음표의길이를넘지않는곳에서소리내야한다. 예를들어, 2 분음표면그길이를넘지않는곳, 한박자반뒤에서자음을소리내야한다. 셋째, 자음이모음의흐름에합류하면서, 아무뜻없는소리를뜻있는단어로만든다. 모든자음은빨리발음해야한다. 가장중요한것은모음은길게, 자음은짧게발음하는것이다. 넷째, 자음은그것을수반하는모음과똑같은음정이되도록노래해야한다. 자음이단어혹은문장의처음에나올경우에는더욱그렇다. 음이미끄러지거나파이는것을막기위해자음을발음할때는순간적으로발음해야한다. 보통이런자음이단어의마지막에올경우모음을되도록길게끌고있다가발음한다. 8) 이렇게가사의기본이되는모음과자음의발음유의사항에대해알아보았다. 모음과자음의발음법들은많은선행연구에서다뤄지고있는사항들이다. 하지만, 노래를할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서는얼굴표정과, 입모양, 혀모양등도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 그래서, 본연구에서는노래할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등을가져야하는지알아보기위해김동진작곡의 봄이오면 이라는곡하나를선정하였다. 이곡의선정이유는다섯가지모음 ( ㅏ, ㅔ, ㅣ, ㅗ, ㅜ ) 이들어간단어들이많이나오고발음에유의하여야정확한가사전달을할수있는단어들이많이나오기때문이다. 봄이오면 이라는곡하나를선정한다음에, 이곡을표정, 입모양, 혀모양이 3가지의요소에초점을맞춰 봄이오면 의가사를불러녹음하였다. 녹음한결과를통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을가질때 봄이오면 의가사가가장정확한발음으로들리는지구분해보았다. Ⅱ-2. 연구내용 1. 얼굴표정에따른발음의정확성 첫째, 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 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때소리가납작해지면서모음발음을방해하였다. 이는무표정을 지었을때연구개가들리지않아소리의공명을방해한탓이다. 7) 조순이, 노랫말발음을활용한가창지도방안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2007, 251 쪽. 8) 윤성보, 발음 Diction

6 둘째, 웃는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 웃는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때소리가둥글면서훨씬부드러운소리를냈다. 이는광대쪽의안면근육이당겨지면서연구개도동시에들어올려져소리의공명이잘되도록도왔기때문이다. 무표정 ( 왼쪽 ), 웃는표정 ( 오른쪽 ) 웃는표정으로노래를부른경우가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때보다연구개가잘들어올려 져소리의공명을도왔다. 또한, 웃는표정으로노래하는것은소리의공명을돕기때문에더 욱분명한발음을낼수있게한다. 2. 입모양에따른발음의정확성 첫째, 손가락 1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불렀을경우. 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때와비슷한경우의결과가나왔다. 입을너무작게벌림으로써발음을방해하며, 소리가납작해졌다. 이로써발음을정확히알아들을수없었다. 둘째, 손가락 2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불렀을경우. 자연스러운크기의입모양으로편안한소리가났다. 적당한크기의입모양으로연구개가들어올려질수있었으며깨끗한소리와함께정확한발음이들렸다. 셋째, 손가락 3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불렀을경우. 3개정도의손가락이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하자, 발음이새는경우가나타났다. 입을너무크게벌려발음을하는것이부자연스러웠고이때문에정확한가사전달이어려웠다. 손가락 1 개, 손가락 2 개, 손가락 3 개크기로입을벌린것 ( 왼쪽부터차례대로 ) - 5 -

7 입을벌리는정도에따른발음의변화를지켜보았다. 그결과, 입을너무적게벌리거나크 게벌리는것보다는손가락 2 개를세로로이에물었을때정도의입모양이발음을정확하게 하는것에가장적합하였다. 3. 혀모양에따른발음의정확성 첫째, 혀가비틀어지거나구부러졌을경우. 이경우는혀뿌리에힘이들어가혀가비틀어지거나구부러진것이다. 상식적으로도혀가비틀어지거나구부러진모습일때는정확한발음을기대하기어렵다. 이러한혀모양으로노래를불렀을때역시발음이부정확해지는결과를얻을수있었다. 둘째, 혀의모양이평평하고제자리를유지했을경우. 혀에힘이들어가지않고평평한모양을유지했을때에는소리가한결부드럽고편안하게들렸다. 이경우에는발음을정확히할수있어가사전달이잘되었다. 혀가비틀린경우 ( 왼쪽 ), 혀가평평한경우 ( 오른쪽 ) 혀는비틀어지거나구부러지지않고평평하게제자리를유지했을경우정확한발음전달에 도움이되었다. 이처럼얼굴표정, 입모양, 혀모양이 3 가지의요소에따른발음의정확성을알아보았다. 노래를부를때에웃는표정과손가락 2 개가들어갈정도의입모양, 혀에힘이들어가지않 는평평한모양을유지했을때가장정확한발음을할수있었다. Ⅱ-3. 연구결과 다음으로는이러한 3 가지의요소가발음에영향을끼치는이유를분석해보았다. 1. 얼굴표정이발음에영향을끼치는이유 - 6 -

8 첫째, 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 예시 ) 봄이오면 의가사를모음으로만바꿔보았다. 봄이오면 / 산에들에 / 진달래 / 피네 ㅗㅣㅗㅕ / ㅏㅔㅡㅔ / ㅣㅏㅐ / ㅣㅔ 모든가사는모음 + 자음으로이루어져있다. ㅏ, ㅔ, ㅣ, ㅗ, ㅜ 의발음에서입을벌리는크기는발음마다각각다르다. 하지만, 모음들을발음함에있어연구개를들어올려소리를공명시키는것은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서필수적이다. 하지만, 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에는연구개가들어올려지지않기때문에소리가납작해지면서모음발음을방해한다. 따라서무표정으로노래하는경우에는정확한가사전달이어렵다. 둘째, 웃는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 무표정과반대로, 웃는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에는얼굴광대쪽근육이들어올려짐에따라입안의연구개도같이들어올려진다. 연구개가들리면소리는공명되고훨씬부드러운소리를만들어낸다. 따라서웃는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경우에가사전달을정확히할수있다. 2. 입모양 ( 입크기 ) 이발음에영향을끼치는이유 첫째, 손가락 1 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불렀을경우. 모음을발음할때, ㅏ, ㅔ, ㅣ, ㅗ, ㅜ 중에서 ㅣ 발음을제외하고는손가락 1개가들어갈정도의입크기는노래의발음을방해한다. ㅣ 발음도입크기는작게하지만, 입안의공간은최대한넓게하여연구개를들고발음해야한다. 봄이오면 곡전체가사에서 ㅣ 발음이차지하는비중이높지않기때문에손가락 1 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했을때에는, 무표정을지었을때와마찬가지로소리의공명이잘되지않았다. 따라서손가락 1개가들어갈정도의입크기는가사전달을방해하였다. 둘째, 손가락 2 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불렀을경우. 자음발음법세번째유의사항에서 모든자음은빨리발음해야한다. 가장중요한것은모음은길게, 자음은짧게발음하는것이다. 라고하였다. 봄이오면 의곡을모음은연결하듯이부르고자음은짧게첨가하는식으로부르려면, 모음을발음할때 ㅏ, ㅔ, ㅣ, ㅗ, ㅜ 의입모양크기를거의비슷하게해야한다. ㅏ 의입모양크기를기준으로하여 ㅏ, ㅔ, ㅣ, ㅗ, ㅜ 를발음하는데이때, 손가락 2개를세워윗니와아랫니사이에물었을때의입크기정도가딱적당하다. 이정도의입크기였을때, 소리는자연스럽고깔끔하게나오며발음도더욱정확하게들렸다

9 셋째, 손가락 3 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불렀을경우. 입안의공간을최대한넓히고연구개를들어올려야한다고해서무작정입의크기를크게벌리는것이발음에도움을주는것은아니다. 앞서언급했듯이정확한발음을위해서는손가락 2개가들어갈정도의입크기가적당하다. 손가락 3개가들어갈정도로입을벌려노래를했을때, 입안의연구개는들어올려진다할지라도입밖으로새는발음들이많이생기기때문에정확한발음을할수없다. 따라서손가락 3개가들어갈정도의입크기는정확한가사전달에적합하지못한방법이다. 3. 혀모양이발음에영향을끼치는이유 첫째, 혀가비틀어지거나구부러졌을경우. 혀가비틀어지거나구부러졌을때는혀에힘이많이들어간다는뜻이다. 노래하는것이아니라그냥말을한다고생각했을때, 혀에힘을주고말을하는사람은없을것이다. 노래하는것도말하는것처럼편안하게혀에힘을빼야한다. 혀에힘이들어갔을경우입안의공간은줄어들게되고공명또한잘이루어지지않는다. 따라서혀가비틀어지거나구부러졌을경우정확한발음을할수없게되는것이다. 둘째, 혀의모양이평평하고제자리를유지했을경우. 턱에힘이빠지고혀에힘이들어가지않았을때혀의모양은평평해진다. 아랫니안쪽에혀를편안하게갖다댄상채로노래를불렀을경우발음의정확도는더욱높아진다. 물론 ㅏ, ㅔ, ㅣ, ㅗ, ㅜ 를각각발음할때혀의위치는조금씩달라진다. 하지만혀에힘을빼고혀를평평하게유지하며노래를불렀을경우발음의정확성을높일수있었다. Ⅲ. 결론 예술가곡은각나라마다고유한언어적인특성에따라만들어졌기때문에, 가곡을부를때그나라의언어적인특성을잘살려불러야한다. 특히, 가곡은시에음악을결합한음악예술이다. 그렇기때문에, 지시적인시 ( 詩 ) 의내용을잘전달하기위해서는정확한발음으로노래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 이는여러선행연구에서도강조되는바이다. 우리나라주요모음은 5개가있다. 아, 에, 이, 오, 우. 이다섯가지의모음은각기다른발음법을가지기때문에노래를할때에도발음에유의해야한다. 또한, 자음은모음의도움없이발음될수없기때문에모음을발음하는것만큼자음발음법도중요하다

10 한국가곡연주시, 가사를전달하는방식에문제가생겼을때그해결방법을찾고자하는선행연구는이루어졌다. 하지만, 노래할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등을가져야하는지에대해서는선행연구에서다뤄지지않았다. 이다뤄지지않은부분을알아보는것이본논문의주된목표이다. 본연구에서는노래할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등을가져야하는지알아보기위해김동진작곡의 봄이오면 이라는곡하나를선정하였다. 봄이오면 이라는곡을선정한다음에이곡을표정, 입모양, 혀모양이 3가지의요소에초점을맞춰 봄이오면 의가사를불러녹음하였다. 녹음한결과를통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을가질때 봄이오면 의가사가가장정확한발음으로들리는지구분해보았다. 우선, 첫째로얼굴표정에따른발음의정확성에대해실험해보았다. 얼굴표정은무표정과웃는표정두가지로제한하였다. 그결과는다음과같았다. 웃는표정으로노래를부른경우가무표정으로노래를불렀을때보다연구개가잘들어올려져소리의공명을도왔다. 또한, 웃는표정으로노래하는것은소리의공명을돕기때문에더욱분명한발음을낼수있게하였다. 두번째로입모양 ( 입크기 ) 에따른발음의정확성에대해실험해보았다. 입모양 ( 입크기 ) 은손가락1개를세워서윗니와아랫니에물었을때의크기, 손가락 2개를세워서윗니와아랫니에물었을때의크기그리고손가락 3개를세워서윗니와아랫니에물었을때의크기로분류하였다. 입모양 ( 입크기 ) 에따라발음의정확성이변하는것을지켜본결과, 입을너무적게벌리거나크게벌리는것보다는손가락 2개를세로로이에물었을때정도의입모양이발음을정확하게하는것에가장적합하였다. 마지막으로, 혀모양에따른발음의정확성에대해실험해보았다. 혀모양은비틀린경우와평평한경우두가지로나누었다. 실험결과, 혀는비틀어지거나구부러지지않고평평하게제자리를유지했을경우정확한발음전달에도움이되었다. 이처럼얼굴표정, 입모양, 혀모양이 3가지의요소에따른발음의정확성을알아보았다. 노래를부를때에웃는표정과손가락 2개가들어갈정도의입모양, 혀에힘이들어가지않는평평한모양을유지했을때가장정확한발음을할수있었다. 이제까지노래할때정확한발음을하기위해어떠한표정, 입모양, 혀모양등을가져야하는지에대해알아보았다. 발음을정확하게하기위한요소들은본논문에서연구한것외에도많을것이라생각된다. 또한, 본논문에서는 3가지의요소만다뤘으며이 3가지의요소를 봄이오면 이라는한가지의곡에제한시켜연구하였기때문에많은부족함이있을것이다. 하지만, 본연구는실질적으로필요한요소들을중점으로연구하였다. 또한, 기존에연구되었던음운학이나음절체계에관련된논문들보다는실제적인연주에더많은도움이될것이라생각한다. 본논문에서다룬 3 가지의요소외에도, 노래할때발음을정확하게하기위한다른요소들 을찾아내어한가지의곡이아닌여러다양한가곡을중심으로연구한다면실제연주에더욱 더많은도움이될것이라기대해본다

11 참고문헌 강옥미. 한국어음운론. 서울 : 태학사, 김선숙. 성도공명을중심으로한성악전공대학생들의발음법연구. 한국음성학회, 음성과학 7(4), , 김영욱. 초등학교국악가창발성법연구. 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6), , 박세원. 한국가곡 200곡선 ( 상 ).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세미. 딕션교수법, 네이버블로그, 윤성보. 발음 Diction, Daum 카페, 조순이. 노랫말발음을활용한가창지도방안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 음악교육연구 >33권 0호, 2007, 조순자. 가곡의발성과발음법 ( 여창가곡을중심으로 ). 한국음악사학회, < 한국음악사학보 >37 권 0호, 2006, Brünner, Richard. 가창기법(Gesangstechnik). 김효순역,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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